goreseol의 등록된 링크

 goreseol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건입니다.

새앙 삼양주 #1/3 [내부링크]

10월은 햇생강이 나올 때인데 지역 마트에 갔더니 질 좋은 생강을 400원/100g에 판매하여 얼씨구나 좋구나 하고 거의 2kg을 사 왔다. 그냥 한 박스 사놓을 것을 너무 조금 사 온 것이 후회된다. 싱싱한 생강은 그..

묵은 누룩으로 순곡 삼양주 빚기 #2/3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양조의 첫 과정, 삼양주이므로 세 번 술빚기를 하는 첫 과정을 다뤘다. https://goreseol.tistory.com/7 묵은 누룩으로 순곡 삼양주 빚기 #1/3 지난번에 술 빚기 과정을 공유하겠다고 했다. 이건..

묵은 누룩으로 순곡 삼양주 빚기 #1/3 [내부링크]

지난번에 술 빚기 과정을 공유하겠다고 했다. 이건 어디까지나 아마추어인 생활 주조인으로서 양조 과정을 공유하겠다는 것이지, 비평과 의견은 언제든 환영이지만 전문가에게 품평을 받거나 누군가를 가르치겠다..

쌀 백세하기 [내부링크]

쌀을 깨끗이 씻는다는 표현을 문헌에서는 '백세'라고 한다. 뿌연 물이 가시고 맑은 물이 나올 정도로 쌀을 백세하는 것이 우리술 만들기의 첫 단계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씻어야 한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밑술 전, 잠든 효모 깨우기 [내부링크]

일반적인 전통 누룩의 사용량은 투입 전분(쌀)의 약 10%를 잡으면 되는데 이는 사용하는 누룩의 당화력에 따라 다르므로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만약 다소 묵은 누룩을 사용하거나 누룩의 성능이 의..

묵은 누룩 법제하기 [내부링크]

법제(法製)는 사전적으로 재료의 쓰임새에 따라 정해진 방법대로 가공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좀 더 부연을 하자면 법제란 한의학 용어로써 그 재료가 가진 성질을 최대한 끌어내는 가공법이다. 약성은 올리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합니다 [내부링크]

일 년 넘게 네이버 블로그 '선재도일기'를 운영해왔고 그 블로그를 통해 특정 주제의 경우 연재 형식으로 포스팅을 해왔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이런 연재 형식의 글들은 한 번에 보기 쉽게 정리할 필요가 있었고..

새앙 삼양주 #2/3 [내부링크]

지난 글 보기 https://goreseol.tistory.com/9 새앙 삼양주 #1/3 10월은 햇생강이 나올 때인데 지역 마트에 갔더니 질 좋은 생강을 400원/100g에 판매하여 얼씨구나 좋구나 하고 거의 2kg을 사 왔다. 그냥 한 박스..

묵은 누룩으로 순곡 삼양주 빚기 #3/3 [내부링크]

https://goreseol.tistory.com/7 묵은 누룩으로 순곡 삼양주 빚기 #1/3 지난번에 술 빚기 과정을 공유하겠다고 했다. 이건 어디까지나 아마추어인 생활 주조인으로서 양조 과정을 공유하겠다는 것이지, 비평과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