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roletter의 등록된 링크

 gorolett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2건입니다.

나만의 책 만들기: 레퍼런스 찾는 방법 [내부링크]

나만의 책 만들기: 레퍼런스 찾는 방법 저는 보통 출판기획안을 작성할 때 책의 주제와 기획의도를 정한 후 레퍼런스를 찾습니다. 참고할 도서를 많이 보면 볼수록 책 쓰기의 방향을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해서 쉽게 레퍼런스를 찾고 활용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1. 온라인 서점 사이트 가장 간단한 것은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해 검색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서점에 들어가십시오.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 등 책을 검색하고 살 수 있는 사이트에 들어간 후 제목을 검색합니다. 검색할 때는 키워드가 중요합니다. 제목에는 보통 책을 검색할 때 꼭 들어가야 할 단어가 있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말하는 법과 관련된 책을 준비한다면 말 잘하는 법, 스피치 등을 키워드로 검색할 수 있..

나만의 책 만들기: 레퍼런스의 중요성 [내부링크]

나만의 책 만들기: 레퍼런스 책을 쓰려고 할 때는 어느 정도 머릿속에 구체적인 그림이 그려져야 합니다. 이것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라면 막연하기만 할 뿐 어떻게 집필할지 감을 못 잡을 것입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참고할 만한 모델, 즉 레퍼런스입니다. 레퍼런스는 내가 참고하는 도서를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레퍼런스의 중요성과 신경 써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레퍼런스의 중요성 레퍼런스의 중요성은 크게 3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책의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습니다. 레퍼런스는 일단 시각적으로 확실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본인은 물론이고 출간기획서를 처음 보는 사람도 레퍼런스를 보는 순간, 아 지금 이 사람이 이런 책을 만들려고 하는구나, 하고 쉽게 감을 잡을 수 있습..

휴대폰 느려졌을 때 속도 향상시키는 법(갤럭시, 안드로이드) [내부링크]

휴대폰 느려졌을 때 속도 향상 시키기 휴대폰을 사용하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느려짐을 경험하게 됩니다. 저도 휴대폰 하나를 꽤 오랫동안 써 와서 그런 경험을 많이 했습니다. 그때마다 속도 향상 어플을 설치하거나 바이러스 검사 등을 해봤는데요. 효과는 크게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옵션 설정을 통해 핸드폰 속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간단한 설정만으로 속도 향상을 경험할 수 있으니 모르셨다면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안드로이드 핸드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핸드폰 속도 향상 설정 순서 1. 핸드폰 설정 터치 핸드폰 설정 아이콘을 터치하여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 주세요. 그럼 다음과 같이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 화면에서 아래로 쭉 내리면 [휴대전화 정보]가..

나만의 책 만들기: 기획의도란? [내부링크]

나만의 책 만들기: 기획의도란? 책을 준비할 때 왜 이 책을 쓰려 하는지 생각해보신 적이 있나요? 책을 쓰고자 하는 목적을 다른 말로 하면 기획 의도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획 의도는 무엇이며, 책을 만들게 된 계기, 그리고 기획 의도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책을 만들게 된 계기 스토리는 매력적인 기획안을 만드는 강력한 힘입니다. 소설이나 영화의 스토리만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왜 이런 책을 만들고 싶은지 하는 이야기도 좋은 스토리, 훌륭한 기획 의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이나 생각도 괜찮습니다. 마틴 스콜세지 감독이 말했듯,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인 것이니까요. 이번에 글을 쓰면서 경험했던 일이 있습니다. 며칠 전 저는 목이 말라 집 앞 ..

나만의 책 만들기: 소재와 주제 찾기 [내부링크]

나만의 책 만들기: 소재와 주제 찾기 책 쓰기는 단계와 과정이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출판기획안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했었습니다. 막연하게 ‘책을 써야지’라고 생각하면 중간에 포기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큰 틀에서의 계획을 세운다면 분명 목표 달성률도 높아지고 동기부여 측면에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만의 책 만들기: 출판기획안이란? 나만의 책 만들기: 출판기획안 과거에는 출판사를 통해서만 책을 출판하고 판매했지만, 지금은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책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손쉽게 책을 만들 수 있는 지금 나만의 goroletter.com 이번에는 책 쓰기를 마음먹었다면, 반드시 고민하게 될 소재와 주제에 대해 더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나만의 책 만들기를 위해 주제를 찾고 제목을 정하는 방법..

나만의 책 만들기: 출판기획안이란? [내부링크]

나만의 책 만들기: 출판기획안 과거에는 출판사를 통해서만 책을 출판하고 판매했지만, 지금은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책을 만들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손쉽게 책을 만들 수 있는 지금 나만의 책을 만들고 싶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먼저 이런 책을 만들고 싶다는 출판기획안부터 작성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출판기획안이란 무엇이고, 출판기획안에 들어갈 내용은 무엇인지 정리하였습니다. 1. 출판기획안이란? 출판기획안이란 무엇일까요? 한마디로 나는 이런 책을 만들고 싶다라는 것을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핵심적인 내용만 추려서 책의 방향성을 정하고 그 안에 들어갈 내용을 설정하는 문서입니다. 만약, 본격적인 출판을 앞두고 출판사에서 기획 출판 문서를 만든다면 가목차부터 시작해서 책의 견적 비용, 판형, ..

HEIC JPG 변환하는 법(변환 사이트 총정리) [내부링크]

HEIC JPG 변환하는 법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는 기본적으로 사진을 찍으면 HEIC 파일로 사진이 저장됩니다. HECI 파일은 애플에서 호환되는 이미지 저장 파일입니다. 무엇보다 적은 용량에 좋은 화질이라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이미지 프로그램에서는 호환이 되지 않는다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그래서 HECI 파일을 사용할 때 JPG로 변환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아이폰을 오래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HEIC 파일이 익숙하겠지만, 처음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HEIC 파일을 보고 당황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HEIC 파일은 무엇이고, 변환은 어떻게 하는지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HEIC 파일은 아이폰 내에서 설정을 통해 저장 형태를 JPG로 변경할 수도 있..

트렌드 코리아 2023 요약 정리 [내부링크]

트렌드 코리아 2023 요약 정리 2008년 이후 매년 출간되는 는 다가오는 한 해를 전망하고 살피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올해도 출간된 에는 2023년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도움 주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다음은 트렌드 코리아 2023의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것입니다. 해당 도서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제가 이해한 방식으로 풀고 재정리하였습니다. 간단히 정리만 한 것이니 참고만 하시고, 실제 도서를 보면서 다양한 예를 함께 살피는 것이 내용 이해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2023년 10대 소비 트렌드 키워드 1. 평균 실종(Redistribution of the average) 평균점수, 평균나이, 평균학력, 평균소득 등 개념적으로 익숙한 평균이라는 용어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전형..

2022 레드불 BC ONE 월드파이널을 보면서... [내부링크]

2022 레드불 BC ONE 월드 파이널 2022년 11월 13일, 레드불(REDBULL) BC ONE 월드 파이널 경기가 뉴욕에서 있었습니다. 일요일 아침부터 유튜브 스트림 중계를 통해 월드파이널 경기를 시청했습니다. 잠깐만 보고 그만 두려 했는데, 보다 보니까 결국 결승 무대까지 전부 시청했네요. 월드파이널 경기를 보면서 생각하고 느낀 점들은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한국 참가 선수는? 사실 이번 대회는 비보이 홍텐이 와일드카드로 참가한다고 해서 특히나 기대했었습니다. 하지만 대회를 며칠 앞두고 홍텐이 부상을 당해 아쉽게도 경기엔 참가하지 못했습니다. 참고로 레드불 대회는 와일드 카드로 결선 멤버들이 초청되고, 나머지 2-3자리는 나라별 예선과 최종 예선을 통해 선출됩니다. 그래서 결선엔 와일드 카드 ..

처음 구매해본 포켓몬빵 메타몽 [내부링크]

포켓몬빵 메타몽 이야기 하루에 한두 번씩은 편의점에 들르는 편입니다. 보통은 음료수나 간식거리를 사곤 하는데, 오늘은 우연히 빵 종류를 찾아보았습니다. 평소와 다르게 눈에 띄는 빵이 있었습니다. 바로 포켓몬빵 메타몽. 포켓몬에 대해선 그닥 관심이 없는 편이지만, 포켓몬빵이 유명하다는 정도는 알고 있었습니다. 또 포켓몬빵이 인기가 많아 구하기가 힘들다는 이야기도 생각났고요. 도대체 이게 뭐길해 하는 호기심에 결국 빵을 구매했습니다. 요즘도 인기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한번 먹어보고 싶었습니다. 생김새도 특이한 게 맛도 궁금했습니다. 빵을 사면 그 안에 띠부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띠부씰이라는 용어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띠부씰 뜻 띠부씰은 띠부띠부씰이라고 하는데, 캐릭터 빵 안에 들어있는 스티커 시..

아이폰 유튜브 pip 모드 설정하기 [내부링크]

아이폰 유튜브 PIP 모드 설정하기 이제는 아이폰에서도 PIP 모드를 활용해서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PIP 모드 설정에 필요한 조건과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PIP 모드를 설정하는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1. PIP 모드란? PIP 모드는 picture in picture의 약자입니다. 해석하자면 '화면 위의 다른 화면'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PIP 모드를 활용하면 유튜브 영상을 작게 축소시켜 화면 위에 띄울 수 있습니다. 다른 작업을 하면서도 영상을 계속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엔 안드로이드 운영 체제에서만 pip 모드를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iOS14로 업데이트가 된 이후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도 pip 모드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2. pip 모드 조건 아이폰에..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초반 소감(스포없음) [내부링크]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PS5) 초반 소감 11월 08일 0시, 예약 구매했던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를 플레이해 봤습니다. 스포 없이 초반부 플레이 경험을 토대로 짧게나마 느낌점을 정리했습니다. 1. 그래픽 그래픽은 예상했던 대로입니다. 충분히 차세대 게임이라 할 만큼 좋은 그래픽을 보여주었습니다. 풍경은 물론 인물들의 세세한 솜털까지 자세하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옵션에선 품질 모드와 성능 모드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액션 게임이기에 성능 모드, 프레임 레이트 모드까지 적용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프레임이 120까지 올라가 훨씬 부드럽게 액션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만약 적당한 그래픽에 준수한 프레임을 원하신다면 성능 모드만을 선택하면 됩니다. 중간중간 품질 모드도 테스트해봤는데, 확실히 화질..

PSVR2 타이틀, PSVR2 성능 및 기타 정보 [내부링크]

PSVR2 발매 소식 얼마 전 PSVR2 발매 소식이 있었습니다. 발매일은 2023년 2월 22일, 전 세계 동시 발매입니다. 예약 판매는 2022년 11월 15일부터 시작합니다. 문제는 가격인데, 발표된 한국 가격은 바로 798,000원입니다. 구성품은 PSVR2 헤드셋, PSVR2 센스 컨트롤러 및 스테레오 헤드폰 포함입니다. 발매 제품은 기본형과 호라이즌 콜 오브 더 마운틴 번들형 두 가지 형태입니다. PSVR2 사용을 위해선 기본적으로 플스5가 필요합니다. 플스5의 가격까지 생각한다면 기본적으로 140만 원을 전체 가격으로 생각해야 할 듯합니다. 과연 그에 합당한 성능을 보여줄지 스펙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PSVR 1과 PSVR 2 비교 기존 PSVR 제품과 비교하면 해상도는 2배 이상 올라갔습..

유튜브 캡쳐하는 방법(feat 유튜브 자막 추출하기) [내부링크]

유튜브 캡쳐하는 방법 (feat 유튜브 자막 추출하기) 자료 준비를 할 때면 유튜브 사진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보통은 유튜브 화면을 멈춘 상태에서 PrtScn(프린트스크린) 버튼을 쓰거나, 다른 캡처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작업을 하곤 하는데요. 문제는 그렇게 캡쳐를 했을 시 유튜브 하단의 플레이 버튼도 함께 노출이 된다는 점입니다. 1. 유튜브 화면 챕쳐 프로그램 이럴 때 크롬에서 제공하는 캡쳐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바로 Screenshot YouTube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아래 링크를 첨부합니다. Screenshot YouTube Take a screenshot of any YouTube video with one click. chrome.google.com 해당 링크로 들..

애드센스 승인,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생각 [내부링크]

애드센스 승인, 애드센스 수익에 대한 생각 최근 들어 애드센스와 관련된 강의도 많이 생기고, 관심을 갖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그러한 사람 중에 한 명이고 이것저것 시도해보면서 애드센스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세계에 이제야 눈을 떴고, 조금 더 빨리 알았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도 듭니다. 왜냐하면 애드센스, 그리고 블로그는 시간이라는 요소가 무척 중요한 것 같다는 걸 배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로 단기간에 수익을 냈다는 이야기와 기록들을 보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기간에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한가?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거기에 조건과 요령, 그리고 때론 운이 필요합니다. 그 요소들을 알지 못한 채 다른 사람의 수익만 본다면 실망할 가능성이 크지 않을..

쿠팡 반품 회수를 안 해 갔을 때(쿠팡 고객센터 24시간) [내부링크]

며칠 전에 노트북과 관련해서 반품 이야기를 포스팅했습니다. 간략히 정리하면 구매한 중고 노트북이 요청한 것과 다른 부품으로 와서, 반품을 결정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래가 포스팅 내용입니다. 2022.10.31 - [일상 흔적 생각] - 중고 노트북 구매 후 반품 후기(중고 노트북 구매 시 참고하세요) 중고 노트북 구매 후 반품 후기(중고 노트북 구매 시 참고하세요) 중고 노트북 구매 후기 요 며칠 간 중고 노트북 때문에 심란했습니다. 구매를 결정하는 것도 쉽지 않았는데, 결국은 반품을 했습니다. 노트북을 구매했던 과정과 생각들을 정리했습니다. 중고 goroletter.com 중고 노트북 판매자 때문에 짜증이 나는데, 이번에 반품 상황도 제대로 안 되고 있습니다. 일단 월요일에 판매자와 통화를 하고 반품을..

듀얼센스 PC 연결(와이파이, 무선 연결) [내부링크]

듀얼 센스 PC 연결하는 법 예전엔 플스4의 듀얼쇼크를 PC에 연결해서 사용하곤 했습니다. 플스 유저라서 그런지 게임은 패드로 해야 제대로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거든요. 듀얼쇼크 연결은 DS4Windows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간단히 했었습니다. 헌데 PS5를 산 이후로 듀얼센스는 아직까지 PC에 연결을 해본 적이 없었어요. 그래서 한번 이번에 연결해봤는데, 생각보다 너무 간단했습니다. 그냥 USB로 PC와 듀얼쇼크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브를 설치하면서 등록이 되더군요. 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USB를 꽂으면 Wireless Controller가 연결되며 듀얼센스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듀얼센스의 진동 모드나 헵틱 모드를 조금 더 원활하게 이용하려면 블루투스로 연결해야 하는 것 같더라고요. ..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PSN 예약 구매 완료 [내부링크]

요즘 이런저런 일들로 플스(PS5)는 거의 켜보지도 못했네요. 갓오브워 라그라로크가 나온다는 소식은 들었지만, 신경을 못하고 있던 터라 예매도 못했습니다. 뒤늦게 게임 사이트에 접속해봤지만, 이미 예구는 품절이 된 상태더라고요. 조금 기다렸다가 물량 풀리면 CD로 구매할까 고민 좀 했습니다. 게임 시디 가격도 예전같지 않고 풀프라이스 가격이 기본 8만 원 정도 하니, 부담이 없는 건 아닙니다. 그래도 '갓 오브 워'라면 실망시키지 않겠지. 몇몇 AAA 게임 같은 이상한 실망은 시키지 않겠지. 하는 마음에 그냥 PSN에서 예구를 했네요. 오늘 구매했고, 사전 다운로드는 가능한 상태네요. 다운로드 용량은 ps5 버전 84기가입니다. 참고로 ps4 버전은 106기가 정도라고 하네요. ps5 버전이 압축률이 더..

비보이 홍텐(Hong10)을 아시나요 [내부링크]

b-boy 홍텐(Hong10)에 대한 이야기 이름: 김홍열 b-boy: Hong10 홍텐에 대한 이야기를 쓰자면 할 말이 너무나 많습니다. 우리나라보다 해외에서 더 유명하게 레전드라 불리는 비보이입니다. 20년 전에도 한국을 대표하는 비보이 하면 홍텐 그리고 피직스가 있었는데, 20년이 지난 지금도 한국을 대표하는 비보이는 홍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홍텐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나 많이 알려져 있을 텐데, 그의 역사나 프로필보다는 제가 홍텐에 대해 느낀 점, 알고 있는 이야기들을 무순으로 적었습니다. 1. 레드불 비씨 원 월드 파이널 2회 우승 비보이들의 꿈의 무대라 할 수 있는 대회라 하면 레드불 비씨 원(RedBull BC ONE) 월드파이널일 겁니다. 이 대회는 비보이 1대1 대결에서 가장 권위가 높으..

중고 노트북 구매 후 반품 후기(중고 노트북 구매 시 참고하세요) [내부링크]

중고 노트북 구매 후기 요 며칠 간 중고 노트북 때문에 심란했습니다. 구매를 결정하는 것도 쉽지 않았는데, 결국은 반품을 했습니다. 노트북을 구매했던 과정과 생각들을 정리했습니다. 중고 노트북을 고민하시는 분이라면 내용을 한번 확인해 보세요. 1. 노트북 선택 기준 일단 저는 중고 노트북이면서 성능도 무난한 제품을 바랐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사용했던 노트북과 비교해서 나름 구매 기준을 정했습니다. 화면이 최소 15인치 이상일 것 SSD 하드 최소 256기가 이상 디자인 프로그램 툴로 돌릴 만큼 성능이 괜찮을 것 이 3가지가 기준이었습니다. 물론 노트북이기에 가벼우면 좋겠지만 저는 같은 가격이면 성능을 더 우선시하기로 했습니다. 이전에 쓰던 노트북은 무척 가벼웠지만 성능이 부족했고, 화면도 작아 이런저런 ..

비걸 리코(RIKO.OKINAWA)에 대하여 [내부링크]

B-girl Riko.okinawa 비걸 리코에 관심이 생겨 정보를 찾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나이가 어린 소녀이고 이름이 알려지지 않아 정보가 정말 적었습니다. 과연 이 비걸을 찾아보는 사람이 있을까 싶기도 하지만. 제가 좋아해서 적는 포스팅이기에 관심을 갖고 찾아보았습니다. :) 1. 츠하코 리코 2007년 3월 28일생 이름: 津波古梨心(츠하코 리코) b-gril 이름: riko.okinawa 리코는 riko 옆에 okinawa를 덧 붙여서 사용합니다. 아마도 또다른 일본 비걸 riko(후지사와 리코)와 구분하기 위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오키나와 태생을 알리는 표시이기도 하고요. 참고로 후지사와 리코와 츠하코 리코는 서로 친분이 있습니다. 2020년 BLOKC BATTLE 시리즈 브레이킹 대..

영웅전설 시리즈 게임 하는 순서(여의궤적 발매) [내부링크]

영웅 전설 시리즈 팔콤사의 대표적인 게임 하면 떠오르는 건 두 가지입니다. 이스 시리즈와 영웅전설 시리즈가 그것입니다. 그 가운데서도 저는 영웅전설 시리즈를 꽤나 즐긴 편입니다. 하드 유저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또 아주 가볍게만 즐겼다고 하기엔 영웅전설 시리즈를 한 것도 10개가 넘으니 아닌 것 같고요. 라이트와 하드 유저 중간 정도쯤에 위치한 게이머가 적당한 것 같아요. 1. 영웅전설 시리즈란? 일반적으로 지금 말하는 영웅전설 시리즈는 궤적 시리즈를 의미합니다. 궤적 시리즈, 즉 하늘의 궤적이 나오기 전에 영웅전설 시리즈도 있지만 그것까지 파헤치려면 너무 이야기가 길어질 것 같습니다. 크게 보면 영웅전설은 궤적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지는데, 통상적으로 지금 나오는 영웅전설은 궤적 시리즈라고 해도 무방합니..

티스토리 스킨 썸네일, 관련글 사이즈 수정하는 법 [내부링크]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은근히 거슬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관련글과 메일에 나오는 썸네일입니다. 사이즈도 정사각형이 아니고, 그림 이미지도 짤리는 경우가 많아서 지저분해 보입니다. 썸네일 이미지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북클럽 스킨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메인 썸네일 이미지 사이즈 수정 썸네일을 조절하려면 CSS와 html 코드를 수정해야 합니다. 우선 CSS 창부터 들어가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 꾸미기 -> 스킨 편집 -> html 편집 -> CSS 클릭을 통해 CSS 조절 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편집 창 들어가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티스토리 스킨 제목 편집, 모바일 편집 티스토리 제목 편집, 모바일 편집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제목이나 본문 크기 등을..

비보이 필 위자드(Phil Wizard) 이야기 [내부링크]

비보이 필 위자드(Phil Wizard) 이름: 김 필립(Philip Kim) b-boy 필 위자드(Phil Wizard) 필 위자드는 2022년 세계브레이킹 선수권 대회에서 우승했습니다. 독창적인 그만의 스타일로 가장 트렌디한 비보이 중 한 명인 필 위자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킹의 시작 필 위자드가 브레이킹에 관심을 처음 갖기 시작한 건 2009년, 그가 12살 때였습니다. 벤쿠버 시내에서 N.O.N. 크루의 브레이킹 공연을 처음 본 그는 큰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곧바로 집으로 돌아와서 브레이킹에 대해 찾아보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그는 브레이킹의 세계에 빠져들었습니다. 이후 필은 N.O.N. 크루에 들어가 춤에 대한 가르침과 배움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비보이 홍텐, 윙, 빅터, 이세이 등의..

비보이, 비걸 WDSF 경기를 보면서... [내부링크]

토요일 오후. 평소라면 예능 프로그램을 즐겨볼 시간이지만 오늘은 WDSF 경기를 봤습니다. WDSF는 세계 브레이킹 선수권 대회인데, 올해는 한국에서 열렸네요. 마음 같아서는 직접 가서 경기를 보고 싶었지만, 사정상 여의치 않아 TV 중계로 만족해야 했습니다. 그래도 TV로 비보이 비걸들의 무브를 볼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전 세계 500여명의 비보이 비걸들이 대결을 펼쳤고, 경쟁에서 승리한 선수들이 8강 대진을 펼쳤습니다. 한국 선수들은 비보이 킬을 제외하고 예선에서 다 떨어진 듯했습니다. 비걸 부분은 역시 일본이 강세였고요. 아유미, 아미, 아야네는 예상한 바였는데, 리코(RICO)라는 처음 보는 비걸도 있어 놀랐습니다. 굉장히 어린 소녀였는데, 실력이 장난 아니더라고요. 앞으로 이 비걸이 얼마나 ..

티스토리 스킨 제목 편집 CSS 서식 [내부링크]

티스토리 스킨 제목 편집 CSS 서식 티스토리는 스킨 편집을 이용해서 제목 폰트나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html과 CSS를 아시는 분이라면 다양한 디자인 변경도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제목 디자인 종류 몇 가지를 정리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 스킨 편집 -> CSS를 클릭하면 나오는 코드창이 나옵니다. 그 안에서 제목과 관련된 구문을 수정하면 됩니다. 수정 방법을 모르시는 분은 아래 포스팅 글을 첨부하니 확인하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2022.10.20 - [블로그 관련] - 티스토리 스킨 제목 편집, 모바일 편집 티스토리 스킨 제목 편집, 모바일 편집 티스토리 제목 편집, 모바일 편집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제목이나 본문 크기 등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티스토..

티스토리 스킨 제목 편집, 모바일 편집 [내부링크]

티스토리 제목 편집, 모바일 편집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제목이나 본문 크기 등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html과 css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관련 지식이 있으면 원하는 대로 글자 크기나 디자인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티스토리 제목 서식, 디자인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가운데 북클럽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티스토리 제목을 편집하려면 티스토리 관리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관리에서 을 클릭하시면 스킨 편집 창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스킨 편집 창에서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코딩 문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 코딩 문서에는 html, CSS, 파일 업로드 카테고리가 보일 텐데요. 여기서 다시 CSS를 클릭합니다...

엘든링 게임 소감 [내부링크]

엘든링 게임 소감 엘든링을 하게 된 배경 프롬 소프트웨어는 매니악한 게임 난이도로 유명합니다. 다크소울 시리즈로 새로운 게임 장르를 개척했다고 보아도 무방할 만큼 프롬사의 게임은 유니크한 매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다크소울이라는 게임에 빠져든 일부 매니아에게 한정된 매력이기도 했습니다. 극악의 난이도를 즐기며 자신의 실력이 성장하는 걸 즐기는 게이머도 있는 반면, 게임을 하며 스트레스를 받는 경험을 극히 싫어하는 게이머도 있으니까요. 저는 사실 저자보단 후자에 조금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프롬사의 게임을 즐겨보기 위해 과거 블러드본에 도전을 해보았으나, 처음 접하는 소울류 게임에 지쳐 포기하고 말았으니까요. YOU DIED 메시지만 주구장창 봐야 했던 게임이 사실 별로였습니다. 그래서 프롬사에서 엘든..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게임 소감 [내부링크]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 게임 소감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는 게임이 나온 초창기에 골드 에디션으로 구매했습니다. DLC 라크나로크를 제외한 파리의 공성과 드루이드의 분노 DLC를 모두 포함한 에디션이었지요. 헌데, 구매한 해놓고 초반에 플레이를 하다가 중간에 그만뒀어요. 뭐랄까? 그 전에 재미있게 플레이를 했던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에 비해, 이상하게 재미가 떨어졌거든요. 그렇게 손을 놓고 2년 정도 안 하다가, 최근데 다시 플레이를 해보았습니다. 당시에 달리 손에 잡히는 것도 없던지라 한 이유이기도 했는데, 그대로 예전에 비해선 재미있게 플레이를 했습니다. 구매한 후 아주 뒤늦게 게임을 즐긴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소감 및 체험 리뷰를 정리했습니다. 1. 그래픽과 해상도 저는 플스 유저입니다. PC로도 이 ..

용과같이 유신 극 소감 및 정보 [내부링크]

용과 같이 유신 극 용와같이 유신의 PS5 리메이크 소식이 있었습니다. 게다가 이번엔 한글판으로 나온다고 하네요. 간단하게 용과같이 유신에 대한 소감과 정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용과같이 유신은 어떤 게임? 원래 용과같이 유신은 PS4로 발매가 되었던 타이틀입니다. 국내에 정식으로 발매가 되긴 했지만 일본판으로 출시되었고, 메인스토리 대사집만 별도로 제공되었던 기억이 있네요. 이 게임은 용과같이 시리즈의 외전격에 해당하는 작품입니다. 용과같이 시리즈 제로 이후, 그리고 용과같이 6편이 발매되기 전 그 사이에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일본 시대극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신선조와 막부 시대에 활동했던 사카모토 료마를 주인공으로 삼고 있습니다. 사카모토 료마는 일본 근대화에 앞장섰던 인물로, 에도시대의 무..

실어증과 말하기, 뇌의 관계 [내부링크]

실어증과 뇌의 관계 말하기와 대뇌 활동 우리가 말을 하는 것, 즉 언어 능력은 대뇌 피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발성을 관장하는 기능은 전두엽, 그 가운데서도 브로카 영역(Broca's area)에서 주관합니다. 그리고 이해와 관련된 기능은 측두엽과 두정엽과 연결된 베르니케 영역(Wernicke's area)이 주관합니다. 브로카 영역은 언어 활동에서 내보내기를 담당하고 베르니케 영역은 입력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브로카 영역은 전두엽에 위치하는 뇌의 특정 부위입니다. 주로 언어 생성을 관장하고 말하기와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브로카 영역은 프랑스의 인류학자이며 외과의사, 신경해부학자인 폴 피에르 브로카(Paul Pierre Broca)가 발견하였고, 그래서 브로카 영역이라고 명명하게 된 것입니다..

일본어 공부법: 나의 일본어 공부 이야기 [내부링크]

나의 일본어 공부법 저는 일상적인 일본어는 어느 정도 알아듣습니다. 일본 여행을 갔을 때도 걱정과 부담 없이 돌아다닐 수 있었어요. 물론 지금은 꽤 많이 시간이 흘러서 많은 부분을 잊어버렸긴 했지만요. 하지만 그래도 그때의 경험은 저에게 자신감과 좋은 기운을 가져다 주었던 것 같습니다. 일본어 공부를 조금 재미있게 했었거든요. 그때의 경험을 글로 남겨 놓고 싶어 정리했습니다. 동기와 목표 언어를 공부하는 데 있어, 동기와 목표가 무엇보다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구체적일수록 효과를 더욱 발휘하는 것 같고요. 저는 일본어를 공부하면서 2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본 여행 가기 일본어 게임 즐기기 이 두 가지는 저에게는 실용적이고 측정이 가능한 영역이었습니다. 일본 여행을 가서 현지인과 대..

PDF 전자책 크몽 등록 및 판매 후기 [내부링크]

PDF 전자책 크몽 등록 및 판매 후기 PDF 전자책에 크몽에 등록하기 실제로 어떤 판매가 이루어지는지 궁금했습니다. PDF 전자책 부업에 대해 궁금했고,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고 싶은 마음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인 과정과 경험담을 포스팅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크몽에 PDF 전자책을 올린 후 판매 후기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목 차 - 크몽 전자책 판매 실적 - 판매가 되는 PDF 전자책은? - PDF 전자책 판매 후기 후 느낀 점 1. 크몽 전자책 판매 실적 PDF 전자책을 올린 후 판매 수치는 사실 미비했습니다. 한 달동안 4권의 판매가 이루어졌으니,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 기대에는 못 미친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그 4권의 판매 역시 지인들의 도움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

구글이 좋은 블로그를 판단하는 조건 [내부링크]

구글은 어떻게 좋은 문서 순위를 매기는가? 구글 검색 엔진은 자체 AI 시스템을 도입하여 문서의 품질을 검사합니다. 적합성과 연관성, 그리고 문서의 품질을 검사하여 최적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문서를 상위에 노출시키려고 합니다. 양질의 문서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AI의 시스템은 끊임없이 개발되고 해마다 바뀌고 있습니다. 광고업자들과 구글의 보이지 않는 싸움이 벌어지는 것이죠. 구글이 어떤 기준으로 품질이 좋은 문서를 판단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블로그를 관리함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저 역시 관심이 있어 관련 내용을 찾아보았습니다. 문제는 한두 가지의 조건으로 문서의 품질이 정해지지 않는다는 점이었습니다. 종합적인 면을 고려해야 하며, 무려 200여 개가 넘는 기준이 조건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PDF 전자책 등록 경험담: 크몽에 등록하기 [내부링크]

1. 크몽에 전자책 등록하기 전자책 원고를 완성한 상태에서 등록할 사이트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말했던 것처럼 PDF 전자책을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활발한 곳은 크몽, 탈잉, 클래스101 정도였고 와디즈도 염두에 두고 있었습니다. 당시 와디즈가 한창 전자책 런칭을 홍보하고 있는 시점이라, 고민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처음 PDF 전자책 시장에 들어선 시점이고, 크라우드 펀딩보다는 일반 전자책 판매 시장의 흐름을 맛보는 게 맞다 싶었습니다. 그래서 전자책 판매가 가장 활발한 크몽을 선택하고 전자책을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다른 사이트도 마찬가지지만,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하려면 원고 외에 이미지와 책 소개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원고를 작성하는 것도..

PDF 전자책 만들기 경험담: 원고 작성편 [내부링크]

나만의 책 만들기 PDF 전자책을 만들기로 했지만, 당장 원고가 준비되어 있는 건 아니었습니다. 그때부터 원고 고민을 시작했습니다. 가장 어려운 건 원고 주제를 정하는 일이었습니다. 전자책 사이트를 돌아보면 다른 사람들이 판매하고 있는 전자책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주제는 역시 ‘돈’에 관련된 것이었습니다. 부업으로 할 수 있는 일, 단기간에 수익을 얻었던 경험 등이 주요 키워드였습니다. 저 역시 그런 주제로 원고를 작성할 수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당장은 내세울 만한 아이디어나 경험이 없었습니다. 일단은 그래도 어떤 책이든 만들어서 등록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강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조금 더 주제에 고민하고, 결정해야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나중에 말하겠지만, 선정..

PDF 전자책 판매 사이트 한방 정리 [내부링크]

PDF 전자책 판매 사이트 PDF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는 사이트는 꽤 다양한 곳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실질적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유의미한 사이트를 정리하였습니다. 각 사이트별로 조건 및 특징이 다르니 확인하셔서 필요로 하는 도움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1. 크몽 PDF 전자책 시장 가운데 가장 큰 규모와 시장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상대적으로 PDF 전자책이 꾸준히 판매되고 있으며, 종류도 다양합니다. 1만 3천 권이 넘는 도서가 판매되며, 날마다 수십 건에서 수백 권의 도서 등록 요청이 이어지는 곳입니다. 선구적으로 PDF 전자책 시장을 주도한 사이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자책, VOD] 카테고리가 별로도 개설되어 있으며, 지속적인 전자책 판매 정책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전자책..

PDF 전자책 등록 경험담: 전자책 부업? [내부링크]

PDF 전자책? 얼마 전부터 부업으로 PDF 전자책을 만들어 판매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과연 그러한가 싶어 찾아보니, 나름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저도 전자책을 만들어서 판매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도전해서 크몽에 전자책을 등록시켰습니다. 이 이야기는 제가 전자책을 만들고 등록시키기까지 겪었던 방법, 그리고 그 과정에서 느낀 점을 정리한 것입니다. 처음엔 어렵지만 한번 해보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을 만들어 보겠다고 결심한 후에 찾아보기 시작한 것은 PDF 전자책의 개념과 판매 루트였습니다. PDF 전자책은 사실 특별한 개념이 아닙니다. 워드든 한글이든, 문서 형태의 파일을 PDF로 변환시키면 PDF 전자책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전자책을..

전자책 정기결제를 이용하면서 느낀 점들(feat. 밀리의 서재) [내부링크]

전자책 정기결제를 이용하면서 느낀 점들 독서의 중요성을 해마다 느끼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어떤 책들을 볼 수 있을까 기대하며 서점에 들르곤 했었는데, 언제부턴가 서점과는 점점 멀어졌어요. 자연스레 독서와도 거리가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독서를 다시 해야겠다는 계기가 있었고, 그때 제가 생각한 건 오프라인 서점이 아닌 온라인 서점이었어요. 과거에도 전자책 서점을 이용해서 종종 책을 읽고, 구매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그냥 정기적으로 책을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에 선택한 것은 리디북스 전자책이었습니다. 일단 역사가 오래 되었기도 했고, 따라서 전자책 종수도 가장 많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리디셀렉트를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전자책 구독 시스템에 비해..

로맨스 소설의 플롯 [내부링크]

로맨스 소설은 남녀 주인공이 사건을 통해 만나 사랑에 빠지고, 장애 요소로 어려움과 고난을 겪다가, 모든 일을 해소하고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1. 사건 발생 남녀 주인공은 사건을 통해 만남을 갖는다. 사건은 평온한 일상을 뒤흔들만한 것이어야 한다. 만남의 사건은 드라마틱해야 한다. 첫 만남에서 너무 많은 정보를 주어서는 안 된다. 2. 인연의 시작 만나자마자 사랑에 빠지는 것은 비현실적 아무런 문제 없이 잘 먹고 잘 사는 이야기는 재미가 없다. 사랑에 빠질 수밖에 없는 함정을 만들고 그 함정에 빠져들도록 만들어야 한다. 3. 가까워지는 계기 함정에 빠진 두 주인공은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게 된다. 감정의 변화가 생기는 시점이여 두 주인공 사이의 ‘케미’가 일어난다. 4. 밀고 당기기 ..

NFT를 이해하기 위한 최소 개념 [내부링크]

NFT가 무엇인가요? NFT로 그림을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NFT를 활용하기 위해선 알아야 할 내용이 있는데 포스팅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 그림을 디지털로 판매하려고 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누구나 복제해서 소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 하나의 디지털 그림만 진짜라고 증명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보석 감정서처럼 진품 증명서가 그림에 포함된 경우라면 가능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이 진품 증명서는 대가를 주고 산 사람만이 소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NFT 판매는 이러한 개념에서 시작합니다. 내 그림에 진품 증명서를 딱 붙여서 판매 사이트에 함께 올라가는 형식이죠. 그리고 증명서를 변조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해서 NFT 시장에서 판매한 그림은 그 ..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 컨셉이 핵심 [내부링크]

이모티콘은 컨셉이 반 카톡 이모티콘 만들기에 도전하면서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처음 무작정 접근했을 때랑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지금은 접근에 대한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만들어서 만들면 되지 않나, 하고 단순하게 생각했었는데요. 공부를 하고 강의를 듣다 보니 중요한 걸 모르고 있었더라고요. 사실 이모티콘은 콘셉이 가장 중요했습니다. 어찌 보면 컨셉이 80% 이상, 혹은 전부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중요했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지금은 수많은 사람들이 이모티콘 시장에 도전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카톡 이모티콘 시장은 대항해시대와 같이 사람들이 몰려 레드오션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 가운데 내가 만든 이모티콘이 승인을 받으려면 남들과는 뭐가 달라도 달라야만 합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