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siland의 등록된 링크

 gosiland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건입니다.

감태 효능 요리법 핵심정리 [내부링크]

과거부터 약재로 많이 이용되었고, 또 다양한 요리로도 쓰이는 팔방미인 감태의 효능과요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여러분은 감태 많이 들어보셨나요? 발음이 비슷해서 뭔가 감초, 감마 등등 감으로 시작하는 게..

코로나 시대를 관통하는 가치대립과 가치판단 [내부링크]

목차 1.    서론 -코로나 시국 내에서 종교적 가치와 공적 가치의 대립과 예시 -가치판단의 중요성 2.    본론 -가치판단 문제에 대한 미시적 접근의 당위성 -종교적 가치와 공공성 가치의 상대적 우위 -가..

포스트 모더니즘과 모더니즘의 차이 [내부링크]

포스트 모더니즘에 대하여 A. 19세기와 그 이전의 ‘근대성’ 혹은 ‘근대적인 것’(modernity)의 특징 - 합리주의, 계몽주의, 실증주의 : 인간 이성에 대한 깊은 신뢰(데카르트주의) - 자연과학의 발전 : 미신적..

오이디푸스 왕과 그리스 비극, 프로이트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내부링크]

오이디푸스 왕과 그리스 비극의 형식 오이디푸스 왕이 비극의 형식에 미친 영향은 자명하다. 아이스킬로스의 경우 3부작 전체가 하나의 사건을 다루는 '내용 3부작'의 형식을 취하는데 반해, 소포클레스의 경우..

르네상스와 바로크, 그리고 햄릿 [내부링크]

르네상스(종교개혁)와 바로크 -> 바로크 : ‘형태가 불규칙하고 고르지 못한 진주’를 뜻하는 포르투갈어 ‘바로코(barroco)’에서 유래. 문학과 예술 분야에서 조화로운 이성, 균형과 안정의 미, 논리적인 규칙..

진용진의 머니게임이 재미있는 이유 [내부링크]

요즘 정말 재밌게 보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머니게임"인데요. 원작은 배진수 작가의 네이버 웹툰 '머니게임'이며, 이 원작을 바탕으로 비슷한 룰을 적용해서 실제로 참가자들을 모집하고..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과 작품세계 [내부링크]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 문법학교 중퇴, 변호사 법률 사무소 서기로 취직 : 그의 작품에서 전개되는 권력 투쟁의 세계에 영향. -> 1582년 11월 28일 한 부농의 딸과 결혼. 당시..

히브리즘 역사철학과 종말론적 세계관 [내부링크]

히브리즘과 역사철학 과거시간이라는 역사에서 신의 의지와 현재와 미래의 의미를 찾으려는 히브리즘의 역사철학은 바빌론의 포로가 되었던 시기에 선지자 예레미야가 히브리 사람들에게 현재의 벌은 과거의 죄에..

그리스 비극의 기원 [내부링크]

그리스 비극의 기원 서양문학의 첫 시작이자 주류로 이어져 내려오는 것이다. 서양 문학의 주류, mainstream은 비극이었다. 아리스토 텔레스의 "시학" 4장에서 보자면, "비극은 처음에 즉흥적인 것으로부터 발생..

플라톤과 그의 예술론 [내부링크]

플라톤의 이데아 사상이나 여러가지 학문적 가치관을 형성하는 데에는 몇가지 원인들이 있다. 그의 사유를 형성하는 원인으로는 히브리적 요소의 영향, 그리고 플라톤의 그리스에 대한 경험, 보이는 것에 대한 회..

소포클레스, 오이디푸스 왕 [내부링크]

오이디푸스 (부은발)은 버려진 오이디푸스를 발견한 목동이 발이 부은 것을 발견하고 지은 이름이다. 부은 발이라는 이름을 굳이 지은 이유는 무엇일까?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인간의 '발'은 어떤 의미일까? 발이..

이건 어떤 블로그로 키워볼까요 [내부링크]

고민이 많습니다..흠 이걸 어떤 블로그로 키울까요??? 어떤 주제를 선택해야 많은 사람에게 이롭고 또 정보를 얻어갈 수 있을까요? 쓸 주제는 많지만 그걸 다 써버리면 너무 어중이 떠중이가 될까 두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