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tosea2050의 등록된 링크

 gotosea205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건입니다.

청년 지원사업 - 2030 장보고 양성 프로젝트 [내부링크]

청년지원사업에 대해 들어 보셨나요? 1. 청년 지원사업매년 연초가 되면 정부, 시군구 등 지방자치단체, 협회나 단체 등에서 다양한 지원금, 보조금 등 지원정책을 발표합니다. 특히 요즘 청년세대가 어렵기 때문에 각 부처에서는 앞다투어 경쟁적으로 청년지원정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그러나 내가 필요하고 내가 지원대상이 되는데도 그런 정책이나 사업이 있는지도 잘 모르는 분들도 많고 그런 사업이 있는지는 알지만 어떻게 지원을 받고 혜택을 받는지도 몰라 기회를 놓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앞으로 기회가 되는대로 정보를 찾아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꼼꼼히 챙기셔서 혜택 놓치시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올해 해양수산부에서도 고용노동부나 보건복지부, 중기벤처부 등과 같이 청년 일자리와 관련한 지원, 복지정책을 내..

2023 선원정책 시행계획 [내부링크]

1. 선원정책 시행계획이란?정부가 선원문제에 대해 어떤 전략과 비전을 갖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이고 중요한 문서가 바로 선원정책 시행계획입니다. 선원정책에 대해 관심 있는 분은 꼭 읽어 보시고 챙겨보셔야 할 문서입니다. 이 계획은 해양수산부에서는 선원법 제107조 제3항에 따라 선원정책의 중·장기 전략인 「선원정책기본계획(2019~2023)」을 시행하기 위해 매년 연차별 세부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무는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 소속 '선원정책과'에서 담당합니다. 2. 선원정책 시행계획 목차와 주요 내용선원정책 시행계획에는 이 시행계획의 목적과 지난해 시행계획에 대한 추진실적, 최근 선원과 관련한 상황 진단과 이에 대응하는 2023년도 주요 추진과제와 추진일정 ..

우리가족 배 위치 알림서비스 [내부링크]

1. 우리 가족 배 위치 알림 서비스란?육상에서는 버스와 같은 대중교통의 운행정보를 여러 가지 어플이나 위치기반서비스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바다에서는 선박의 운항정보를 알 수 없어 불편하였습니다. 그래서 해양수산부에서는 공공자료(데이터)인 선박위치정보를 활용하여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대국민 서비스를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우리 가족이 승선하고 있는 선박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알기가 어려웠는데 이제 간단한 등록과 확인만으로 선박의 위치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우리 가족 배 위치 알림 서비스, 언제부터 이용 가능?2023년 4월 1일 부터 간단한 등록과 확인만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3. 우리 가족 배 위치 알림 서비스 등록 및 이용 방법선박에 탑승한 선원 등 우리 가족의 현재 위치를..

청년 선원정책위원회 발족 [내부링크]

지난 3월 24일 오후 2시 30분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청년 선원정책위원회' 발족식과 함께 첫 간담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청년 선원 정책위원회에는 20~30대로 구성된 청년 선원 대표 3명과 졸업 후 해기사가 될 예정인 해양계열 대학 재학생 7명 등 총 10명이 참여하여 구성되었습니다. 이 가운데 3명은 실제 근무 경험 및 현직 선원 인터뷰를 바탕으로 선원직의 장·단점을 소개하는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어 앞으로 청년들이 느끼는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적 선원 일자리 혁신 정책에 대해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청년 선원 정책위원회’가 발족된 것은 정말 훌륭한 결정이고 이런 형태의 위원회가 좀 더 일찍 시작되었으면 얼마나 더 좋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간담회는 국적 선..

도선사 직업의 모든 것 [내부링크]

1. 도선사(Pilo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사석에서 해양분야를 직업으로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저와 좀 친해지고 나면 꼭 물어보시는 질문들 중에 단연 관심이 많은 직업은 '도선사'였습니다. 도선사는 어떤 직업이냐?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나?, 특히 연봉은 얼마나 되나? 등등 정말 관심 있게 그리고 신기하게 생각하고 질문을 하십니다. 저는 도선사는 아니지만 도선사 시험출제 위원이나 도선사 면접시험 위원으로 참여한 경험, 그리고 도선사가 된 친구, 선후배님들의 이야기를 들어서 그래도 직접 도선사가 아닌 사람으로서는 다른 분들보다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말씀을 드리기는 하는데 도선사라는 직업에 대해 내가 아는 짧은 지식이지만 언젠가는 한번 정리해서 알려드려야겠다고 생각을 해서 적어 보고자 합니다. 제가..

친환경 선박과 온실가스 감축 규제 [내부링크]

1. 서론 1.1 해운산업의 Decarbonization (탈탄소화) 최근 산업계의 뜨거운 화두는 2D입니다. 'Digitalization(디지털 전환)'과 'Decarbonization(탈탄소화)'의 머리글을 따서 2D라고 부릅니다. 첫 번째 D인 'Digitalization(디지털 전환)'은 이른바 ICBM(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블록체인, 모바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을 일컫습니다. 두 번째 D인 'Decarbonizaion(탈탄소화)'는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이산화탄소(CO2) 및 기타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이거나 제거하여 대기 중 온실가스의 축적을 늦추거나 중단되어 기후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려는 목적입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풍력 및 태양광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원으로의..

세계해사대학(WMU) 신임총장 '맥스 메히아' 교수 [내부링크]

신임 총장에 맥스 매히아 교수 선임 국제해사기구는 지난 2월 27일 세계해사대학(World Maritime University) 신임총장으로 필리핀 출신 맥스 매히아(Maximo Q. Mejia Jr.) 교수를 선임했다고 밝혔습니다. 세계해사대학 교수이자 유력한 후보로 지목되었던 문성혁 전 해양수산부 장관님은 선출되지 못했습니다. 한국해운협회에서 IMO에 총장 선출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내면서까지 적극 지원하였지만 아무래도 현 임기택 IMO 사무총장과 같은 한국인이라는 점이 임명에 부담이 되거나 우선적으로 고려되었던 것 같은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문성혁 전 장관님은 항해사, 선장 출신으로 한국해양대학교 교수님으로 재직하시다가 세계해사대학으로 적을 옮기셔서 학문과 정책능력을 겸비하시고 누구보..

자율운항선박 관련 정부대응과 연구현황 [내부링크]

1. 서론자율운항선박 또는 무인선박에 대해 궁금해하시고 많은 분들이 자주 물어보셔서 제가 오프라인 강의에서는 간혹 말씀을 드리지만 아는 내용을 조금이나마 많은 분들께 공유해 드리는 게 좋겠다는 생각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취지를 널리 이해해 주시고 격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은 육상교통수단의 변화를 넘어 이제 해상과 선박으로 빠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기술이 자율운항(Autonomous Operation)과 원격운항 (Remote Operation)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이 실제로 선박운항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연구와 실험이 뒤따라야 합니다. 자율운항선박시장은 2025년 약 180조 원, 2028년 309조 원 시장으로 매년 평균 1..

Vessel Traffic Service, VTS의 정의 [내부링크]

오늘은 해상교통관제 또는 선박교통관제라고 하는 VTS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여러분이 가끔 영화에서 비행기가 운행하는 장면을 보면 비행기를 조종하는 조종사, 파일럿이 있고 그 비행기가 안전하게 공항에 도착하려면 관제탑과 교신하는 장면을 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마찬가지로 선박도 선박을 조종하는 선장과 항해사가 있고 그 선박이 안전하게 항구에 도착하려면 비행기의 관제탑에 해당하는 관제센터와 교신하게 됩니다. 그 관제센터를 VTS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비행기를 관제하는 사람을 항공관제사라 하고 선박의 운항을 관제하는 사람을 선박교통관제사라고 부릅니다. 1. 해상교통관제, VTS의 목적선박교통관제에 관한 법률 제2조 1항 “선박교통관제”란 선박교통의 안전을 증진하고 해양환경과 해양시설을 보호하기..

ChatGPT 완전 다르게 사용하는 방법 2가지 [내부링크]

올해 최고의 화두는 단연 'ChatGPT'입니다. 이제 인공지능이 바둑 이세돌 9단을 이기는 시대에서 전문가의 전문성과 창의성에 도전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단순 반복적인 일에서 복잡 반복적인 일을 하는 의사, 변호사, 컨설턴트, 작곡가의 전문영역까지 이제 인공지능이 엄청난 속도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 바로 생성형(Generative) AI 'ChatGPT"가 있습니다. 이제 이러한 ChatGPT를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가 업무능력과 생산성 높은 사람으로 인정받는 시대가 이미 시작되었습니다. 사업을 하든, 직장인이든, 창조적인 글쓰기, 말하기, 그림 그리기, 작곡의 영역까지 ChatGPT의 도움과 조언은 이제 빼놓을 수 없는 상황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써보니 별거 ..

부자되기 3단계 [내부링크]

평범한 직장인 집안에서 태어나 평범한 직장인 생활을 하고 있지만 나는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나 자유롭고 독립적인 내 일을 가진 부유한 아버지라고 자녀에게 기억되고 싶은 사람만 이 글을 읽으면 된다. 내가 생각하는 부자가 되는 3단계는 다음과 같다. 1. 간절히 원한다. 2. 공부한다. 3. 실행한다. 다시 말해 부자가 안 되는 이유 1. 원한다. 그러나 간절히 원하지 않는다. 2. 공부라고는 안 한다. 해도 공부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대충 한다. 3. 실행 안 한다. 해보지도 않고 실패부터 걱정한다. 지금부터 내가 하는 부와 관련한 이야기는 여러분에게 하는 말이 아니다. 오로지 내가 나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와 평소 생각을 말하는 것이다. 내가 살아오면서 했던 생각과 경험을 내 의식의 흐름에 따라 그냥 자..

여객선 안내방송 (Sample Announcement Phrases) [내부링크]

여객선에서 사용하는 선내 안내방송 여러분이 여객선에 여객으로 승선하시면 선장님이나 승무원들이 하는 선내방송을 듣게 되실 텐데요. 상황에 따라 다양한 안내 방송이 있습니다만 주로 여객선에서 지켜야 할 안전에 관한 사항을 말씀해 주세요. 선장님이나 승무원 분들이 직접 방송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바쁘시니까 미리 녹음해 두었다가 사용하면 편리하실 겁니다. 이제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이 오시니까 같은 내용을 영어로도 함께 선내 방송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객선에서 선장님과 선원 여러분들이 쉽게 사용하 실 수 있도록 아래 5가지 상황에 대한 선내 안내방송 문구와 음성을 우리말과 영어로 각각 만들어 보았습니다. 1. 출항 전 안전 방송 (한국어+영어 음성) 2. 도착 전 안내 방송 (한국어+영어 음..

자율운항선박(MASS) 개념과 정의 [내부링크]

자율운항선박과 관련한 기술개발과 운항안전을 위한 협약 제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MASS 관련 국제적 논의 내용과 최신 현황입니다. 1. 자율운항선박(MASS)의 개념4차 산업혁명이라 일컬어지는 과학 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육상의 자율주행차, 무인 항공기 등을 출현시켰고 해상에서도 첨단 디지털 기술과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자율운항 선박의 개념이 조선해양 및 해운항만 관련 사업에 등장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을 MASS(Maritime Autonomous Surface Ship)라 명명하고 이에 대한 운항 안전을 위한 법적 규정에 대한 검토(RSE, Regulatory Scoping Exercise)를 2018년부터 시작하여 완료하였습니다. (2021. 5, 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