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ing-dev101의 등록된 링크

 growing-dev10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5건입니다.

[개발 환경] WSL 에서 VS Code 원격 개발 환경 [내부링크]

윈도에서 개발하는 것보다 리눅스에서 개발하는 것이 자료도 많고 개발 환경 설정에 훨씬 편하고 빠르다. 그래서 리눅스에서 개발하는 것을 추천하고, 윈도 사용자라면 WSL 이 있기 때문에 예전보다 훨씬 쉽게 리눅스를 사용하여 개발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WSL 설치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2023.01.15 - [개발] - [개발 환경] 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에 대해서 [개발 환경] 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에 대해서 WSL 이란? 리눅스용 윈도우 하위 시스템(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은 윈도우 10과 윈도우 11에서 리눅스를 실행하기 위한호환성 계층이다. https://github.com/M..

[개발 환경] CMake 기본 설정 따라하기 (feat. VS Code)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들에서 기본적인 VS Code 설치 및 설정과 CMake 기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2023.01.20 - [분류 전체보기] - [개발 환경] Visual Studio Code 에 대해서 [개발 환경] Visual Studio Code 에 대해서 오늘은 가장 핫한 텍스트 에디터 툴이자 무한 확장가능한 Visual Studio Code (VS Code) 에 대해서 알아본다. https://code.visualstudio.com/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is a code editor redefined growing-dev101.tistory.com 2023.01.18 - [개발] - [개발 환경] Ma..

[도서 리뷰] 개발자로 살아남기 : 30년을 주도하는 9가지 필수 기술 [내부링크]

책과 Fastcampus 강의를 통해 많이 알려진 개발자로 살아남기 책을 리뷰해 본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5645204?pid=123487&cosemkid=go16402400667470200&gclid=Cj0KCQiA8aOeBhCWARIsANRFrQH_CiXjn0mxEX3WxP9OrYDJQcTucdgUcFMaeMo2EhQcs-SeKRqSuigaAofaEALw_wcB 개발자로 살아남기 - YES24 평생 개발자를 꿈꾼다면 30년 커리어패스를 설계하자실리콘밸리와 우리나라에서 30년간 TOP 개발자로 활약한 저자의 커리어패스 인사이트를 공개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성장하는 30년 커리어 www.yes24.com 9가지 기술 엔지니어링 역량 개발 지식, 제품 이해..

[성과 평가] 왜 MBO가 아니라 OKR 이여야 하는가? [내부링크]

MBO가 아니라 OKR을 직접 경험해 보니 실제 회사에서 OKR 강의도 듣고 실제로 목표설정을 해보면서 공감되는 부분이 많았다. 기존 MBO 방식의 단점들을 보완하고 최신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서 개선된 방식의 성과 평가 혹은 경영 관리 방식인 것 같다. 가장 와닿았던 내용은 Objective를 원대하게, Key Result는 측정가능한 지표로 하는 것이 기억에 남는다. Objective를 도전적으로 원대하게 잡아야 하는 이유 예시로 들었던 것이 산에 가서 사냥을 하는 상황 예시이다. 한 팀은 내일 토끼 10마리를 잡을 것으로 현실적인 목표를 세웠고, 한팀은 호랑이 10마리를 잡을 것으로 원대한 목표를 세웠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운 팀은 오늘 퇴근하고 쉬고 별생각 없이 내일을 준비한다. 하지만 다른 팀은 ..

[개발 환경] Visual Studio Code 에 대해서 [내부링크]

오늘은 가장 핫한 텍스트 에디터 툴이자 무한 확장가능한 Visual Studio Code (VS Code)에 대해서 알아본다. https://code.visualstudio.com/ Visual Studio Code - Code Editing. Redefined Visual Studio Code is a code editor redefined and optimized for building and debugging modern web and cloud applications. Visual Studio Code is free and available on your favorite platform - Linux, macOS, and Windows. code.visualstudio.com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

[개발 환경] Make는 이제 그만. CMake 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CMake(Cross Platform Make)는 멀티플랫폼으로 사용할 수 있는 Make의 빌드관리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이다. 즉 기존의 Make 방식을 보완하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서 조금 더 사용자 친화적으로 빌드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https://cmake.org/ CMake “…CMake, CTest, and CDash have proven to be invaluable tools for us to build multiplatform code, track changes, run tests, and improve code quality by performing code coverage and memory leak analysis.” cmake.org 기능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WSL 다양한 명령어를 통한 문제 해결을 해보자 [내부링크]

이전 포스팅에서는 WSL의 개념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WSL 설치 이후 다양한 명령어를 알아보고 내가 겪은 문제 상황에서 어떻게 해결했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Help 명령 wsl --help 기본적으로 모든 명령어가 지원하는 --help 기능을 통해 지원하는 명령어 리스트 및 간단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헷갈리거나 잘 모르겠을 땐 항상 help를 잘 활용하자. WSL 버전을 변경 wsl --set-version wsl 버전은 1과 2가 있다. 2 버전으로 변경하려면 위 명령어에서 를 2로 변경한다. 1 버전과 2 버전의 차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한다.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wsl/compare-versions WSL 1과 WSL 2 ..

[개발 환경] 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에 대해서 [내부링크]

WSL 이란? 리눅스용 윈도 하위 시스템(Windows Subsystem for Linux, WSL)은 윈도 10과 윈도 11에서 리눅스를 실행하기 위한호환성 계층이다. https://github.com/Microsoft/WSL GitHub - microsoft/WSL: Issues found on WSL Issues found on WSL. Contribute to microsoft/WSL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https://learn.microsoft.com/ko-kr/archive/blogs/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 Table of contents Windows Subsystem for..

[개발] 시니어 엔지니어의 5가지 습관에 대해서 [내부링크]

개발자로서 주니어와 시니어의 차이는 무엇일까? 모든 시니어들이 이런 건 아니지만 최소한 대부분은 공감하고 실천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니어 엔지니어의 5가지 습관에 관한 포스팅을 참고하였으며 나의 생각을 덧붙여 본다. 이러한 습관들을 바탕으로 본보기가 되며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시니어라고 생각한다. 메모하기 모든 톱엔지니어들은 노트를 적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노션부터 텍스트파일까지 다양합니다. 질문들, 배웠던 것들, 키 데이터, 대응해야 하는 것들을 적습니다. 메모하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보세요. 내가 생각했을 때 가장 기본이 되는 항목인 것 같다. 개발을 하거나 회의를 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거나 등등 어떤 일을 하던 적어가면서 하면 그 순간에도 기억에 좀 더 남고, 데..

[객체 지향] SOLID 원칙에 대해서 알아보자 [내부링크]

객체 지향을 공부하면서 SOLID 원칙을 빼놓을 수 없다. SOLID 원칙에 대해서 공부해 본다. SOLID란 로버트 마틴이 2000년대 초반에 명명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및 설계의 다섯 가지 기본 원칙을 마이클 페더스가 소개한 것이다. 프로그래머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 보수와 확장이 쉬운 시스템을 만들고자 할 때 이 원칙들을 함께 적용할 수 있다. SOLID 원칙들은 소프트웨어 작업에서 프로그래머가 코드가 읽기 쉽고 확장하기 쉽게 될 때까지 소프트웨어 소스 코드를 리팩터링 하여 코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지침이다. 1. 단일 책임 원칙(SRP) 모든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지며, 클래스는 그 책임을 완전히 캡슐화해야 함을 일컫는다. 클래스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은 이 책임과 주의 깊게 부..

[객체 지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객체 지향(Object oriented) 이란? 우리가 실생활에서 쓰는 모든 것을 객체라 하며,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 구현에 필요한 객체를 파악하고 각각의 객체들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정의하여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객체는 클래스라는 틀에서 생겨난 실체이다. 따라서 객체 지향 프로그램은 객체와 객체 간의 연결로 되어 있으며 각각의 객체 안에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이 들어있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프로그래밍을 할 때, 이 프로그램 내의 구성요소들을 각각 쪼개고 그 요소들끼리 서로 통신하는 개념으로 프로그래밍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것이 절차 지향과의 큰 차이다. 결국 절차지향은 말 그대로, 어떤 순서로 프로그램이 돌아가느냐 의 관점에서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고 ..

[도서 리뷰] 임베디드 C를 위한 TDD [내부링크]

TDD를 실제로 해보면 매우 유용하고 새로운 느낌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임베디드 C와 같은 특수한 소프트웨어나 펌웨어에서는 적용하기 다소 어렵다. 그래서 이 책은 그런 부분들을 어느 정도 가이드해 준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8117533 임베디드 C를 위한 TDD - YES24 애자일 전문가인 제임스 그레닝은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에 테스트 주도 개발을 적용해야 하는 이유와 적용하기 위한 방법을 간결하게 보여준다. TDD를 소개하는 다른 책들과 달리 특별히 펌 www.yes24.com 테스트 주도 개발 왜 TDD가 필요한가? 사람은 실수를 하기 때문이다. 프로그래밍은 매우 복잡한 활동이며 우리가 의도한 대로 계속 잘 동작하도록 지켜줄 자동화된 테스트 케이스..

[도서 리뷰] 소프트웨어 장인 책을 읽은 후기 [내부링크]

http://www.yes24.com/Product/Goods/20461940 소프트웨어 장인 - YES24 더 나은 개발자가 되어, 더 좋은 코드를 전달하고 싶은 당신을 위하여...이 책에서 풀어낸 소프트웨어 장인정신의 프로페셔널리즘, 기술적 탁월함, 고객 만족은 애자일, 린(lean) 원칙들과 시너지 www.yes24.com 총평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관련 업무를 하며 처음으로 접한 책이다. 많은 추천과 후기가 있는 걸 보면 분명히 얻을 수 있을게 많다고 생각해서 정말 진지하게 꼼꼼하게 읽었다. 많은 사람들이 읽었다고 해서 다 맞거나 모두 공감할만한 내용은 아닐 수 있지만 적어도 소프트웨어를 진지하게 바라보기 시작하는 내 입장에서는 많은 내용이 공감되고 와닿았다. 개발을 하다 보면 실제 개발보다는 이..

[Linux] shell 자주 쓰는 명령어를 정리해 보자 [내부링크]

Linux에서 shell은 명령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이다 시스템에서 원하는 동작을 수행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우리에게 익숙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GUI 방식 와 전통적인 심플한 방식의 CLI가 있다. GUI (Graphic User Interface) 우리가 눈으로 보면서 실제로 입력하고 클릭하고 하는 동작들을 수행하는 인터페이스이다. CLI (Command Line Interface) 터미널로 정해진 명령어를 사용자 입력을 통해 받는 인터페이스이며, Linux에서 사용하는 shell 이 여기에 해당된다. CLI 방식은 자주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지지만 처음 사용하거나 익숙해지지 않으면 불편하다. 특히 윈도우 방식과 IDE 위주로 개발했던 개발자라면 리눅스 환경과 CLI..

[Git] 자주 쓰는 명령어, 익숙해지자 [내부링크]

Git 자주 쓰는 명령어 내가 현업에서 Git을 사용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순으로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실제로 더 디테일한 옵션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아래 내용만으로도 대부분의 업무가 가능하고, 브랜치가 엄청 많거나 분단위로 커밋이 발생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 remote 저장소로부터 git repository를 복사한다. git clone [remote repo] # commit history를 보여준다. git log # 한줄로 commit 로그를 출력한다. git log --oneline # commit 로그 그래프를 보여준다. git log --graph # 현재 파일 상태를 표시한다. git status # stage 상태와 HEAD를 비교한다. git diff --sta..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을 알아야 하나 [내부링크]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패러다임은 어떠한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할지, 프로그래밍 혹은 코드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고민에서 나온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사람이 프로그래밍을 하고 컴퓨터가 프로그래밍된 대로 돌아가는데, 결국 똑같은 기능을 하더라도 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하느냐에 따라 코드가 천차만별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이 지향하는 혹은 지양하는 방법들과 프로그래밍할 언어가 어떠한 고민과 철학을 갖고 만들어졌는지에 대한 생각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절차적, 객체지향, 함수형 프로그래밍이 있다. 1. 절차적 프로그래밍 절차 혹은 순서에 따라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식으로, 어떤 프로시저의 호출을 바탕으로 한다. 프로시저란 하위 프로그램이나 함수와 같은 것을 의미하며, 이 프로시저의 호..

[Git] 안심하고 commit하자 reflog [내부링크]

아래 포스팅에서 자주 쓰는 명령어와 업무 flow를 정리해 보았다. https://growing-dev101.tistory.com/20 [Git] 자주 쓰는 명령어 Git 자주 쓰는 명령어 내가 현업에서 Git을 사용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순으로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실제로 더 디테일한 옵션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아래 내용만으로도 대부분의 업무가 가능하 growing-dev101.tistory.com 터미널에서 Git을 잘 활용해서 복잡하게 얽힌 상황을 해결해야 할 때가 있고 또 그런 환경에서 실수하기 쉽다. GitHub에서 원격 저장소가 여러 개이고 Fork 된 저장소까지 있다면 단순 작업을 하더라도 실수할 소지가 많다. Merge나 Rebase가 제대로 되지 않아, 원격 저장소와 로컬 저장소의 상태가..

[성과] 회사에서 성과를 내고 인정 받는 법 [내부링크]

일을 하면서 성과를 내고 고과를 잘 받는 법이 뭘까? 당연히, 그걸 알면 내가 여기서 이러고 있을까? 하지만 회사생활을 10년 정도 하다 보니 최소한 어떻게 해야 확률이 높아지는지는 알 수 있을 것 같다. 최근에 고과 시즌에다가 진급 시즌이다 보니 다들 고민이 많은 것 같다. 최소한 주니어들에게는 조언을 해줄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고과는 운이다 솔직히 말해서 운이 매우 많이 차지한다. 아니 나는 운이 아니고 성과도 엄청내고 어필해서 잘 받았는데?라고 한다면 진짜 운이 안 좋아서 아무리 잘해도 받을 수 없는 구조를 겪어보지 못한 사람이다. 오래된 히스토리의 조직(진입장벽이 높은 기술), 초기부터 합류한 헌신적인 멤버가 버티고 있고, 또 그들로 인해 피해를 보아왔던 중간연차 선배들이 이제야 받아야지라는 마..

[Git] 좋은 commit message 작성 [내부링크]

commit message가 중요한가요? 개발하면서 commit을 많이 하는데, commit message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commit이 수백 수천 개가 되고, 수십 수백 명이 개발하는 환경이라면 더더욱 message의 명확성과 간결성이 중요해질 것이다. 결국 개발은 사람이 하는 것이므로 사람이 이해하기 좋은 것(가독성)이 좋은 commit message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럼, 좋은 commit message는 무엇일까? 사실 좋은 commit message가 어떤 것이다라는 정답은 없다. 당연히, 회사, 과제, 인원들의 수준 등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고 또 달라져야 한다. 하지만 우리 S/W라는 분야는 언제나 그렇듯, 정답은 없지만 여러 시행착오를 거쳐 나온 일반 원리 혹..

[라이브러리] 정적(static) vs 공유(shared) [내부링크]

정적 라이브러리(Static Library)란? 프로그램 빌드 시에 라이브러리가 제공하는 코드를 실행 파일에 넣어서 빌드하는 방식의 라이브러리를 의미한다. 정적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컴파일하면 링커가 프로그램이 필요하는 부분을 라이브러리에서 찾아 실행파일에 복사한다. 실행파일에 다 들어가기 때문에 실행할 때 라이브러리가 필요 없이 다 포함되어 있다. 장점은 시스템 환경이 변해도 애플리케이션에 아무런 영향이 없고, 완성된 애플리케이션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반면에 사용하는 모든 오브젝트 코드를 실행 파일에 포함하기 때문에 메모리에 로드되는 애플리케이션 코드 크기가 커진다는 단점이 있다. 리눅스에서는 확장자 a가 붙는다. 공유 라이브러리(Shared Library)란? 어떤 라이브러리가 제공..

[Git] 원리를 이해해야 보인다, 강의 추천 [내부링크]

Git 이 그렇게 중요한가? 내가 생각했을 때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뭐냐라고 했을 때 (C언어와 같은 근본적인 언어를 제외하고서) 망설임 없이 Git 이라고 할 것이다. 하지만 막상 사용해보고 처음 접하면 굳이 이게 왜? 그냥 별거 아닌 거 같은데 라는 생각이 든다. 그냥 git이라는 명령어로 시작하는 수많은 툴 중에 하나인데 이게 왜 이렇게 유명하고 필수적인가? 막상 개발을 하고 여러 사람과 협업하고 여러 가지 수정 상황을 겪어보면 비로소 Git의 위대함을 이해할 수 있다. Git은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 기존 버전관리 시스템(SVN과 같은) 과 차별화되는 Git의 특징은 분산형 버전관리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또한 분산형 버전관리가 오프라인으로 관리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출장을 가거나..

[Git] GitHub vs Gerrit [내부링크]

GitHub와 Gerrit이 뭐지? GitHub와 Gerrit 두 가지 모두 코드를 관리하고 코드 리뷰를 통한 협업을 위한 시스템이다. Git을 베이스로 하여 각자 로컬 저장소에 있는 코드들을 함께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만든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두 가지 모두 코드 리뷰를 자동화하고 강제하는 목적에 맞춰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수정한 코드를 적용하려면 일정 점수 이상의 코드 리뷰 점수를 획득해야 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개발자가 수정한 코드를 중앙 저장소에 보내면 자동으로 지정된 리뷰어에게 알림이 가고, 리뷰어는 온라인으로 리뷰를 진행한다. 리뷰에서 규정된 점수 이상을 획득하면 최종적으로 해당 코드를 반영할 수 있다. Gerrit https://www.gerritcodereview.com/a..

[Git] Git을 사용하는 방법 (shell, gui) [내부링크]

Git을 사용하는 방법 Git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shell 명령어로 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인 방식이며 가장 빠르고 권장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는 GUI 툴을 사용하는 것이다. 명령어로는 하기 어려운 유용한 동작들을 쉽고 편하게 GUI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무엇보다 git을 처음 접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툴을 사용하는 것이 접근하기 훨씬 수월할 것이다. 굳이 한 가지를 더하자면 IDE 자체에서 제공하는 툴을 사용하는 것이다. 두 가지 방식 중 그럼 무엇을 추천하는가? 개인적으로는 두 가지 방식을 혼용해서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사용하고 있다. 우선 명령어 방식의 장점은 자유도가 높고 빠르고 직관적이다. 하지만 조금만 복잡한 상황이 오..

[Git] 터미널에 Git branch 표시 [내부링크]

Git branch의 의미 Git에서 branch는 생각보다 매우 중요하며 필수적이다. 아래 Git 원리 강의에서 branch의 의미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https://growing-dev101.tistory.com/8 [Git] 원리 강의 추천 Git 이 그렇게 중요한가? 내가 생각했을 때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뭐냐 라고 했을 때 (C언어와 같은 근본적인 언어를 제외하고서) 망설임 없이 Git 이라고 할 것이다. 하지만 막상 growing-dev101.tistory.com branch가 지정되지 않고 HEAD가 특정 commit을 그대로 가리키는 상태는 detached HEAD 상태이다. Detached HEAD란? 보통 브랜치는 특정 commit을 가리키고 HEAD가 이 ..

[개발문화] 데일리 스크럼을 더 잘하기 위한 방법 [내부링크]

데일리 스크럼이란? 스크럼 방법론에서 쓰이는 용어로, 날마다 하는 짧은 회의를 뜻한다. 매일 현재 상태를 업데이트하고 조율하는 것 을 의미한다. 다른 애자일 방법론인 XP에서는 스탠드업 미팅이라고 하는 것도 있다. 스탠드업 미팅에서는 회의를 서서한 것이 필수적이다. 데일리 스크럼의 기본 원칙을 보면 아래 세가지 정도이다. 15분 이내로 가능한 짧게 정해진 시간은 없다 어제 무엇을 했는지, 오늘 무엇을 할건지, 막히는 부분/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지를 이야기한다 이렇게 데일리 스크럼을 잘 활용하면 장점이 많다. 우선 구성원 간에 같은 목표를 향할 수 있다. 매일 같이 서로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고 정보 공유가 자연스럽게 되면서 함께 일해나가는 느낌이 든다. 두 번째로는 친밀해져서 의사소통이 잘 된다..

[Git] Gerrit Reviewer 등록을 자동화하자 [내부링크]

Gerrit Reviewer 등록 코드리뷰를 강제하는 회사가 많아지는 걸로 알고 있다. Gerrit을 사용하고, 코드리뷰가 필수인 경우 로컬에서 자체적으로 리뷰어를 등록해 놓으면 push 때마다 gerrit상에서 자동으로 등록이 된다. # gerrit 이라는 remote 를 만든다. git config remote.gerrit.url ssh://xx # %r 뒤로 리뷰어를 추가한다. git config remote.gerrit.push HEAD:refs/for/master%[email protected],[email protected] . git/config 내에 아래와 같이 반영된다. [remote "gerrit"] url = ssh://xx push = HEAD:refs/for/master%r=abc@gma..

[Git] Git alias 활용해서 생산성을 높이자 [내부링크]

Git alias 란? git을 명령어로 입력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처음에는 힘들지만 익숙해지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어서 좋다. 이때 좀 더 효율적으로 명령어를 입력하기 위해 git alias를 지원한다. checkout, branch, status와 같은 명령어는 매우 자주 사용되지만 매번 입력하기 귀찮은 것들을 축약해서 등록하고 사용한다. Git alias 사용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alias를 소개한다. alias를 등록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두 가지 모두 결국 ~/.gitconfig 에 기록되지만 등록하는 방식이 다르다. 하나는 아래와 같이 git config --global alias.xx XXXX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서 등록하는 것이다. $ git config --globa..

[블로그] 무엇을 기록할 것인가 [내부링크]

S/W 개발과 자기 계발 S/W 개발과 관련된 주제가 가장 주된 내용이 될 것입니다. C, C++, Python 등과 같은 언어부터 Embedded System, Firmware, Linux와 같은 도메인 내용을 포함하여 CMake, gtest, Git, GitHub, Jenkins, IDE와 같은 개발환경도 다룰 예정입니다. 개발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크게 두 가지로 생각합니다. 하나는 기본기로 언어, 자료구조,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공학 등과 같은 지식적인 역량을 갖추어야 하고 뿐만 아니라 글쓰기, 말하기, 보고하기, 코드리뷰하기, 협업하기 등과 같은 제너럴 한 역량까지도 굉장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하나는 이런 기본기를 바탕으로 도전적이고 열정적이며 프로페셔널한 마인드입니다. 이러한 기..

[시작] 자기소개 - 나는 누구고 무슨 일을 하는가 [내부링크]

나는 누구인가? 대기업 S/W 개발자로 9년째 일하고 있는 평범한 개발자입니다. 또 씩씩하고 귀여운 4살 아들과 사랑스러운 와이프와 하루하루 행복하게 살아가고 있는 가장입니다. 주요 경력은? 대부분의 경력은 임베디드 및 펌웨어 개발을 하였고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및 테스팅에 관련된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MBTI? ENTJ (엔티제), "대담한 통솔자" 제 MBTI에 대해서 이해한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MBTI가 모든 걸 대변해주지는 않지만 자신과 사람들을 이해하는 꽤 괜찮은 프레임워크라고 생각이 듭니다. 구체적인건 따로 다루어 볼까 합니다. 2023년 새해를 맞아 항상 생각만 하고 있었던 블로그를 도전합니다. 처음이라 미숙하지만 도전하고 실천하면서 많이 배울 생각입니다.

[자격증] 소프트웨어 테스팅(ISTQB) 자격증에 도전 [내부링크]

http://www.kstqb.org/sw/sw3.asp KSTQB ISTQB SW 테스팅 자격시험 --> ISTQB Certified Tester Foundation Level (CTFL) --> ISTQB Certified Tester Foundation Level (ISTQB CTFL) 자격명 (Name) ISTQB Certified Tester Foundation Level (ISTQB CTFL) 인증기관 (Certification Body) Int www.kstqb.org ISTQB 라는 국제자격증이 있고, 한국지사 개념의 자격시험을 주관하는 KSTQB 라는 단체가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팅에 대한 업무를 진행하면서 몰랐던 개념이나 이론적인 것들을 공부하고 싶어서 찾아보다보니 이런 자격시..

[마크다운] Markdown이란? [내부링크]

마크다운 이란? https://www.markdownguide.org/getting-started/ Getting Started | Markdown Guide An overview of Markdown, how it works, and what you can do with it. www.markdownguide.org 텍스트 기반의 마크업언어로 2004년 존그루버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쉽게 쓰고 읽을 수 있으며 HTML로 변환이 가능하다. 특수기호와 문자를 이용한 매우 간단한 구조의 문법을 사용하여 웹에서도 보다 빠르게 컨텐츠를 작성하고 보다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마크다운이 최근 각광받기 시작한 이유는 GitHub(https://github.com) 덕분이다. GitHub의 저장소Repository..

[블로그] 애드센스 신청하다 [내부링크]

내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회사에서 개발하면서 공부하고 정리하고 했던 내용들이 회사 내에 저장되고, 내가 만약 이직하게 된다면 버려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고 이것들을 어딘가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았다. 2. 내 생각과 정리를 누군가가 읽고 느끼는 것이 있다면 너무 좋을 것 같았다. 3. 내가 공부하고 자기 관리를 하는 대 있어서 좋은 수단이자 프레임워크이다. 기록하는 행위 자체가 수동적인 활동이 아닌 적극적인 활동이고 뇌를 더 활성화해야하는 만큼 지식을 자기화하고 더 오래 기억될 수 있다. 4. 거기에 소소한 용돈 정도의 수익까지 더해지면 좋을 것 같았다. 들이는 시간 대비 내가 잘 읽을 것 같지도 않았고 누군가 또한 잘 읽을 것 같지도 않았고 수익이 크지 않..

[술 리뷰] 막걸리 - 우곡 생주 [내부링크]

우곡 생주 750ml, 10% 자연의 맛 그대로 | 합성감미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순미주(純米酒) 식품유형 : 탁주 용량 : 750ml 도수 : 10% 원재료 : 쌀(국내산) 보관방법 : 냉장 보관 유통기한 : 60일(냉장보관 시) 가격 : 약 7000원 리뷰 이런 질감의 막걸리는 처음 먹어보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새로웠고 신선했지만 다음번에 사먹고 싶진 않다. 개인적으로 막걸리를 마시는 이유는 한식 안주에, 맥주와는 다른 시원하고 달큰한 청량감을 위해서 먹는다. 우곡 생주는 묵직한 질감와 특유의 향 덕분에 고급 막걸리라는 느낌은 있지만 어떤 음식과 매치가 될지 잘 감이 안온다. 언젠가 이런 막걸리가 생각나는 순간이 오겠지? 참고 https://baedoga.modoo.at/?link=c09mfwxp ..

[블로그] 아이가 아프다 [내부링크]

맞벌이를 하면서 아이가 아플 때가 제일 힘든 것 같습니다. 아이한테도 미안하고, 아내한테도 미안합니다. 또 한번씩 도와주시는 처가댁 부모님께도 죄송스럽습니다. 장염 때 약 한달을 고생하더니.. 처음으로 독감에 걸렸습니다. 고열, 콧물, 기침, 가래는 기본이고 예상했는데, 후유증으로 중이염과 장염까지 온 것 같습니다. 밥도 못먹겠다고 하고 짜증부리는데 이 상황이 너무 안타까울 뿐입니다. 덕분에 내일은 연차를 쓰고 아이와 함께 보내야 할 것같습니다. 그래도 잠은 일찍자고, 나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도 이렇게 블로그를 쓰는 제가 조금은 성장한 것 같아 다행입니다. 기술 내용이 아직도 할게 너무 많은데, 어느 정도 채워지면 육아와 제 취미인 술에 대해서도 블로그를 써야겠습니다 ㅎㅎ

[블로그] 시작이 반이다 [내부링크]

누구나 그렇고 언제나 그랬듯 새해가 되면 지난해를 정리하고 반성하며 여러 가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거나 실천하지 않거나 작심삼일이 반복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작년은 나에게 좀 특별했습니다. 새로운 도전들을 했고 결국엔 이룬 것들이 훨씬 많고 느낀 게 많았습니다. 정체되어 있던 나는 성장했습니다. 올해는 기존과 달라진 나를 증명하는 한해가 될 것 같습니다. 10시 반에 퇴근해서 12시 반까지 이렇게 블로그를 쓰고 있으니 확실히 달라졌습니다. 블로그는 그것들을 기록하고 자극하는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를 보는 사람 모두 성장하고 증명할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