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gu-blog의 등록된 링크

 gugu-blo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건입니다.

나만의 투자 전략 만들기 [내부링크]

하면 된다! 퀀트 투자를 읽고 느낀 점을 감상문으로 쓰고 나만의 투자 전략을 만들어보았다. 앞부분에 투자의 목표가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부분이 인상 깊었다. 특히 "매우 안타까운 점은 직장인들은 회사 목표는..

확실한 미래 [내부링크]

삶은 복잡하게 얽혀 있고 세상은 너무나 역동적이다. 사람들도 저마다의 개성으로 가득하다. 그러니 미래를 예측하는 것 또한 쉽지 않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미래도 있다.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것들로 좀 더..

그래서 어떻게 투자할까? [내부링크]

그래서 도대체 구체적으로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가? 나는 투자자가 100명이라면 취향이 100개 있을 거라고 생각해서 일부러 여러 전략을 제공했다. 책을 읽으면서 '왜 이리 전략을 많이 소개하지'라고 궁금했는데..

투자 전략 선택하기 [내부링크]

p.258 밸류 트랩(value trap) 매우 저평가되어 보이지만 주가가 오르지 않고 영원히 저평가되는 기업 p.265 백테스트를 여러 번 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했다. 첫째, 기본적으로 밸류 지표들은 아무거나 2개..

가치 지표 정리 [내부링크]

밸류 팩터(가치 팩터)는 기업의 가격과 기업 핵심 펀더멘털 지표를 비교해서 시가총액이 펀더멘털 대비 작으면 저평가, 펀더멘털 대비 크면 고평가 상태라고 가정한다. 지표명 계산법 PER 시가총액 / 순이익 PBR..

퀀트 투자의 특징 [내부링크]

유진 파마(Eugene Fama)는 2013년 노벨 경제학상을 받은 위대한 경제학자다. 그는 '효율적 시장 가설(Efficient Market Hypothesis, EMH)'을 만든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상을 받았다는 점이다. 효율적 시장 가설은..

당장 나에게 의미 있고 중요한 일을 시작하라. [내부링크]

가치 있는 삶은 사는 사람들은 모두 좋은 생각, 좋은 마음,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 존 핸콕, <독립 선언서> 서명자 빠르게 실패하기 p.152 새로운 일을..

언제, 어떻게 투자해야 하나 [내부링크]

투자를 통해 돈을 버는 방법은 딱 3가지다. 자산 배분 자산을 주식, 채권, 부동산, 원자재 등 서로 성격이 다른 자산군에 배분하는 행위다.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것보다 손실을 낮게 유지해 포트폴리오 가치를 유..

마법공식과 상대 모멘텀 현상 [내부링크]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 책(The Little Book That Beats the Market)>>은 초등학교 다니는 아들에게 주식시장에서 저평가 우량주를 사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 책으로, 입문자들도 이해하기가 상당..

고민을 줄이고 상황을 단순화시켜 시도해보자. [내부링크]

많은 책과 명망 있는 자기 계발 분야 멘토들의 조언도 충실히 참고한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실제 행동이다. 실행하지 않을 준비와 결심이 무슨 소용인가? 계획에는 박사학위를 가졌어도 실행에는 유치원 아..

더 빨리 배우기 위해 더 빨리 실패하라 [내부링크]

생각해 보라. 실수를 한다고 죽지는 않는다. 틀린 말을 하거나 어설픈 아이디어를 따라 한다고 해도 마찬가지다. 오히려 실패를 피하려는 삶이 당신을 구속한다. 알고 있는가? 당신이 버킷리스트를 만들고 5년, 3..

저스트 킵 바잉 [내부링크]

처음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책 표지에 쓰여 있는 것처럼 적립식 장기투자의 중요성을 다룬다. 책이 무척 두꺼워 읽는데 오래 걸릴 것 같았는데 생각보다 술술 읽혔다. 복잡하거나 어려운 내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