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log의 등록된 링크

 h2lo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1건입니다.

해부학 [내부링크]

 기원전 1600년, 고대 이집트의 의학서인 에드윈 스미스 파피루스에는 심장으로부터 뻗어 나온 혈관들과 간, 비장, 신장, 자궁, 방광 같은 장기들의 모습이 묘사되어 있었다. 일반적으로 해부학이라 하면 인체해..

원인류 [내부링크]

직립으로 보행하고 가장 조잡한 도구, 나무나 원석기를 사용하여 채집이나 원시적인 수렵을 하였다. 직립원인이 사용했던 석기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두발로 직립보행하고 홍적세 전기(수십만..

인류 진화의 모델들 [내부링크]

오스트랄로피테쿠스는 현생 인류와는 그 모습이 다르지만, 두 발로 걸을 수 있고, 송곳니가 원숭이와는 다르게 작고 덜 날카롭기 때문에 원숭이에 가까운 인간으로 알려졌다. 1924년에 남아프리카에서 발견됐고 그..

사회 문화적 반응 [내부링크]

19세기 허버트 스펜서에 의해 맬서스의 이론에서 출발한 사회진화론과 같은 사상은 자연선택의 원리를 사회에 부당하게 적용하여 적자생존을 주장하였다. 이 사상은 평등에 대한 불인정, 성..

공통 조상 [내부링크]

가장 큰 두 줄기는 식물과 동물이다. 둘째, 그것들은 단 하나의 형태가 아니라 유사성을 갖는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었다. 지구상의 모든 생물은 최초 공통 조상 또는 최초의 동일한..

공진화 [내부링크]

 진화생물학은 종을 분류나 형태로 파악하기보다는 발현 형질의 통계적 상태로 파악한다. 물론 이러한 관점은 아직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종의 개념과는 다르다. 예를 들어 기존의 분류..

적응 [내부링크]

멸종이나 종 분화와 같이 종 전체에서 일어나는 진화의 과정을 대규모 진화라 한다. 이에 비해 같은 종에 속하는 특정 집단에서만 일어나는 적응과 같은 진화는 소규모 진화라 한다. 소..

집단유전학 [내부링크]

유전자의 관점에서 보면, 진화란 한 생물 종의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유전자 풀을 세대에서 세대로 물려주는 동안 그 안의 대립형질 발현 빈도가 변화되는 것을 뜻한다. 집단은 같은 생..

개체차 [내부링크]

이 가설의 주요 내용은 유성생식에 의한 진화의 속도에 비해 자연환경의 변화나 경쟁자의 진화 역시 계속해서 이루어지므로 어느 한 종이 다른 모든 경쟁자를 이기는 상황이 발생할 수 ..

진화 [내부링크]

진화는 세대에서 세대로 유전형질이 전달되는 도중에 일어나는 유전자의 변화가 누적된 결과이다. 생물 집단 진화는 이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변화를 축적해 집단 전체의 특성을 변화시키..

신자유주의 [내부링크]

대한민국에서 신자유주의의 기원은 대체로 김영삼 정부의 후반기로 소급된다. 주로 작지만 강한 정부, 자유시장경제의 중시, 규제 완화, 자유무역협정(FTA)의 중시, 노동 시장의 유연화 등의..

정보 이동 [내부링크]

마지막 대서양 횡단 전신 연결은 1865~1866년에 이루어졌다. 최초의 무선 전신 송신기는 1895년에 개발되었다. 인터넷은 지리적 경계를 넘어 사람들을 연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20..

정치적 세계화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세계화는 궁극적으로 국가 국가의 중요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유럽연합, WTO, G8 또는 국제형사재판소와 같은 초국가적 기관들은 국제협약을 촉진하기 위해 국가 기능을 대체..

문화와 경제 세계화 [내부링크]

경제 세계화는 상품, 서비스, 기술, 자본의 급격한 이동을 통해 전 세계 국가 경제의 경제적 상호의존성이 증가하는 것이다. 사업의 세계화는 국제무역 규제의 축소와 관세, 세금, 기타 세계무역을 억제하는 장애..

문화제국주의 [내부링크]

문화제국주의는 민족중심주의의 발전 단계로서, 단순히 자문화를 우월하기로만 보는 것을 넘어서 다른 나라에까지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과거에는 문화적 지배가 있었지만, 현재 신자유주의..

민족중심주의 [내부링크]

일반적인 용법에서, 이것은 단순히 문화적으로 편향된 판단을 의미하기도 한다. 사회과학과 인류학에서 민족 중심주의는 관련된 특정 문화의 표준을 사용하는 대신 자신의 문화나 민족을 다른 문화, 관행, 행동,..

문화 상대주의 [내부링크]

문화상대주의 기원은 인류학자들이 문화진화론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문화 상대주의는 절대적인 진리는 있을 수 없으며 어떤 입장도 그 나름대로 옳다고 주장하는 입장이고 각 집단의..

문화인류학 [내부링크]

인격 소설과 문학적 크기라는 용어는 가끔 개별 작품들을 구별하는 용도로 쓰인다. 이전에는 순수문학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며 현대에는 소위 대중문학 및 통속문학 또한 연구영역으로..

형질인류학 [내부링크]

19세기 후반 다윈의 진화론이 일반적으로 널리 받아들여진 가운데, 형질 인류학자들은 고대 인류를 추적하는 데 고고학자들과 고생물학자들의 발굴 성과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문화인류학이 ..

인류학 기본 [내부링크]

. 마르크스의 이론에 따르면 한 사회의 경제적인 생산양식이 일련의 지배원리를 결정한다. 이 지배원리는 생산양식이 변한 후에도 한동안 지체되는 것이 특징이며, 그 결과 지배원리와 생산양식 사이에 갈등이 일..

페이팔 코인(Initiative Q) 무료 에어드랍 받기 이벤트 방법 [내부링크]

페이팔 개발자들이 만든 페이팔 코인 이걸 가입자들에게 무료로 나눠 주는 이벤트가 있어 소개드려요 ! 페이팔에서 직접 진행하는 이벤트로 사기 및 정보 유출 우려가 없어요 !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받을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