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ata의 등록된 링크

 hanat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6건입니다.

사랑이 아직도 어린아이에 머물러 있나? [내부링크]

전에 읽은 에리히 프롬의 저서 <사랑의 기술>은 사랑을 성숙도에 따라서 나누고 있다. 첫번째로, 어린아이와 같은 사랑은 "나는 사랑 받기 때문에 사랑한다" 식이라고 한다. 어쩌면 많은 부류의 사랑이 여기에 머..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하늘이 있다. [내부링크]

삶을 살아가면서.. 우린 자신의 쓰러짐을 목도하곤 한다. 안티까운 일이지만, 우리는 그런 일들을 접하면서 상처를 입는다. 우리는 자꾸만... 자꾸만 쓰러진다. 하지만, 나는 그런 쓰러짐에 분명한 이유가 있을..

당신의 존재감은 무엇보다 소중합니다. [내부링크]

어떤 길이 최선의 방법인지를 놓고 고민해 봤어? 자신이 선택하는 결론에 대해 사람들은 많은 갈등을 하곤하지... 하지만, 결정적으로 어느 길로 갈 것인지는 스스로가 결정 해야 하는 거야. 자신이 선택한 방법..

이유 없는 싫음의 대상이 자신일때. [내부링크]

자기 자신이 싫었던 적 있나요? 정말 그럴 때 있어요. 자신이 억수로 신뢰를 주었던 사람이고 믿었던 사람에게... 너무너무 좋아 했던 사람에게... 나라는 존재는 아무것도 아닌것처럼 느껴질때... 그 때, 그 사..

생각계에서 작용하는 평형성의 원리 [내부링크]

평형성의 원리는 생각계에서도 작동한다. 평형화 현상이 생각의 차원에서 일어난다는 이야기는 한 사람의 생각으로 인해서 다른 사람들도 똑같은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물론, 그것이 불가..

남녀간 짜증과 갈등의 근본적인 원인 [내부링크]

알 수 없는 내면의 짜증과 갈등은 "서운함"에서 비롯된다. 사랑하는 남녀가 싸우고 나면 흔히 왜 그렇게 화가 났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무엇이 그렇게나 그들을 속상하게 했는지도 떠올려지지 않는다. 그냥..

에너지계와 평형성의 원리 [내부링크]

평형성의 원리에 대한 개념 정리가 되었으니, 이제 우리의 생활이나 관념 내에서 이 평형성의 원리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 볼 차례이다. 평형성의 원리는 내가 아는 한 적용되지 않는 범위가 없다. 이미 이야..

평형화 현상은 강력하고 유용한 "도구" [내부링크]

평형화 현상에 대해서.. 그것이 무엇인지 이제 좀 감이 잡혔을 것이다. 그것을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사용하야 할지는 몰라도, 아마.. 대충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구나 하는 정도는 알게 되었으리라 생각..

사랑이 눈물겹게 빗나가는 이유... [내부링크]

선인장과 아이... "난 누군가를 사랑한건 네가 처음이야. 그래서 너를 너무 사랑하는데 어떻게 표현해야할지모르겠어. 어떻게 하면 너는 행복할까?" 아이가 선인장에게 물었어요. "난 그냥. 누군가에게 안겨보고..

획일화에 가해지는 무질서한 진동 [내부링크]

평형화 현상은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 내는 하나의 진동이 라고도 할 수 있다. 누군가는 이렇게 말하지 모른다. "그러한 무질서한 진동이 어떻게 새로운 것을 창조 할 수 있다는 거죠?" 하지만, 정확히 해두어야..

한아타가 말하는 "평형성의 원리" [내부링크]

"삶의 성취와 변화를 꿈꾸는 인간들에게 있어 유일한 희망이자 삶의 방법은 "우주의 일관된 흐름"을 이용하는 것이다. "우주의 일관된 흐름"이라고? 그게 뭐지? 그리고 그걸 이용한다는 건 또 무슨 얘기? 나는 그..

사랑과 연애에 대한 흔한 오해 [내부링크]

사람들은 사랑이나 연애에 대해서 쉽게 오해한다. 정성을 들이면... 언젠가는 자신이 쟁취할 수 있을 거라고 말이다. 아니면, 쟁취하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자신이 꿈꾸던 그 사람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말이..

-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내부링크]

어떤 이론이나 지표가 삶의 변화를 가져 올수 있는 변화와 창조의 힘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누구나 적용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그것이 일부 사람들의 전유물이거나 적용하기 힘든 그 무언가라면, 사..

- 누구나 쉽게 이해 할 수 있어야 한다. [내부링크]

앞서 설명한 대로, 끌어당김의 법칙은 이해시키거나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막히는 부분이 나오면… 일부러 이해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없다는 부드러운 충고가 고작이다.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은 그만큼 모..

당신은 사랑에 있어 어떤 부류의 사람이었나요? [내부링크]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인가요? 아니면, "사랑 받는 사람"인가요? ++ 사랑하는사람 ++ 그 사람 때문에 눈물을 흘린다 가끔은 기뻐하기도 하고 설레이기도 한다 자존심을 버린다 비참해진다 그사람의 작은것들이..

기적창조 원리의 선행조건 - 실체가 명확해야 한다. [내부링크]

끌어당김의 법칙이 가진 가장 큰 맹점이 바로 이 부분이다. 소원을 이루어 준다는 메커니즘의 실체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씨크릿 DVD의 처음 부분을 보면, 밥 프록터라는 분이 나와서 하는 얘기가 있다. 끌..

사랑앞에 진정한 자유인은 없다. [내부링크]

사랑이라 부르는 그 사람의 변심이나 배신 때문에... 소중한 것을 잃었다는 상실감을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한다. 나도 그랬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마음을 쏟은 누군가를 잃어버렸다는 느낌이 들었을 때... 맘속의..

기적창조 원리의 선행조건 -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내부링크]

"변화와 창조를 가져오는 불변의 진리"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특성의 두번째는 바로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외성이 없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겠고 일관성이라는 특성도 갖추어야 한다는 거다. 일..

나의 세계에서 누군가 살아 있다는 건 [내부링크]

"아무리 친한 사람이 있어도, 안 만나면 그 사람은 죽어버려." "사람은 다 죽잖아. 그러니깐 안 만나는 사람은 죽은 거나 다름 없는 거야. 가령 추억 속에 살아 있다고 해도, 언젠가는 죽어버려." 가네시로 가즈..

자신을 사랑해야 다른 사람도 사랑할 수 있다. [내부링크]

자신을 믿지 않으면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 물론, 어떤 결정이건... 그것이 최선의 결정이었는지는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된다. 아무도 완전한 사람은 없다. "최상의 결과"를 자신 할 수 있는사람은 자신을 포함..

그래서 당신도 행복하지?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목표로 삼는다. 하지만, 어떤 의미에서 많은 사람들이 '지금 이 순간' 행복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고 산다. 늘 미래의 행복을 위해서 살기 때문에... 현재가 되어버린 미래의 그 시간엔 행복..

언제쯤 여기를 다 채우지? [내부링크]

한겨울 불빛들이 더 아늑하고 따뜻해 보이는 이유는... 어쩌면, 주변이 차갑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차가워질수록 마음의 따뜻함은.... 뽀얀 입김이 되어 공중에 하얗게 뿌려진다. 따뜻한 불빛으로 어두웠던 밤길..

나의 본질적 가치는 어디에 있을까? [내부링크]

만나면 만날수록 향기가 나는 사람이 있다. 깊고 진한 커피처럼.... 음미하고나면 나중에서야 느껴지는 그 사람의 속깊음과 소박함에 매료되는 경우가 있다. 이에 반해, 만나면 만날수록 처음의 설레임과 새초롬..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사실.... [내부링크]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사실.... 뇌과학자들과 생체학자들이 밝혀낸 사실이 하나 있다. 그것은 인간의 뇌의 활동 중 95% 정도가 무의식에 해당하고 단 5% 정도만에 의식적인 부분이라는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세상이 온통 분홍빛으로 보일 때.... [내부링크]

15년 전쯤인가? 태어나서 처음으로 누군가에게 "당신을 참 많이 좋아합니다." 라는 고백을 한 날이었다. 떨리는 목소리의 내 음성을 듣고 그녀는 너무나 밝게 웃었고... 그날은 정말 신기하게도 세상이 다른 세상..

주위 세상이 어둑해질 무렵 [내부링크]

기차나 열차를 타고 갈 때면.... 터널을 지나면서 열차의 주위 세상이 캄캄해지고 어두워질 때가 있다. 그런데, 터널을 지나는 그 순간.. 유리로 비치는 나의 모습은 더 또렷해 진다. 세상이 환할 때는 보이지 않..

겨울의 한가운데서 봄을 떠올리다. [내부링크]

차가운 겨울... 벌써부터 봄을 기다린다. 겨울의 시린 냉기가 익숙해질때도 되었건만.. 어렸을적 손발만 시리게 하던 냉기는.. 세월이 지날수록 마음 구석 구석을 헤집어 놓는다. 그래도, 덧없는 시간의 흐름을..

맘속의 진지함과 숙연함은 나의 내면의 에너지였다. [내부링크]

돌이켜 보면... 참 많은 쓰라림이 있었다. 쓰라림 안에서 나는 일어서는 방법을 알았고... 주저 앉은 상태에서도 내면의 품위를 지키는 법을 배웠다. 그래 맞다. 아직 젊지만... 지금의 나름의 깨달음을 준 것도..

대작 매트릭스에서 클라우드 아틀라스까지.. [내부링크]

클라우드 아틀라스... 내가 꼭 보고 싶은 영화 중 하나이다. 좋아하는 장르인 SF 영화 라는 거, 인상적인 연기를 하는 배두나가 주연으로 나온다는 거.... 이것만으로도 이 영화에 호감을 느끼기는 충분하지만,....

귀신보다 무서운 건... [내부링크]

솔직히 난 귀신보다 무서운 게 사람이라고 생각 한다. 물론, 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는 말도 동의한다. 이 세상이 아름다운 것은 사람들이 가진 내적인 미덕과 삶에 대한 끝없는 도전 때문인지 모른다고 생각 한..

누군가를 배려한다는 것 [내부링크]

이전에 어떤 트랜스젠더분의 이야기를 포스팅 했던 적이 있었다. 그분이 제일 싫어하는 말은, "힘내^^"라는 말이었다는 얘기였는데... 인간 대 인간으로서 자연스러움이 아니라, 측은함이나 보통 사람 이상의 배..

별이 인류에게 미친 영향.. [내부링크]

나의 별자리는 물병자리... 솔직히 나는 미신이나 샤머니즘 같은 걸 믿거나 신봉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통계학적인 의미에서 별들이 인체의 생체리듬에 영향을 줄 수는 있다고 생각 한다. 우리는 태양의 영향을..

성공의 비결은 일방적 긍정이 아니라 "힐링"이다. [내부링크]

감정적인 안정과 외적인 성취를 이룬 사람들이.... 긍정적인 생각만으로 성공을 이루었다고는 보기는 어렵다. 오히려, 수많은 성공 뒤에 가려진 그들의 삶을 보면, 그들은 누구보다도 동정심이 많고 감수성이 풍..

이게 지구 멸망 2초전 사진? [내부링크]

지구가 없어지기 2초전의 사진... 물론, 상상속의 설정이다.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점은... 사람들이 지구가 사라지기 2초전 바로 그 순간에도 인증 사진을 찍고 있다는 사실이다. 인증 사진 자체가 나쁜 것은..

지구 최후의 날을 살아남은 우리 모두^^ [내부링크]

12월 21일... 지구 멸망의 날을 살아남은 모두를 축하합니다. ^^ 사실, 지구의 멸망의 날은 지구가 없어지는 날이 아니라, 내가 삶의 끈을 이 땅에서 놓을 때이다. 그렇기에 마지막 날은 각자에거 다른 날짜일 수..

사람을 죽이는 것은 모두 한 글자이다. [내부링크]

신중에 신중. 말한마디 내 뱉거나 표현할때 ...맘으로 열번씩 되새기며 옳다. 는 판단이 내려질때 표현을 합니다. 가끔은, 그 표현이 서툴러서 다른 방향으로 전달되기도 했습니다. 누군가 말을 잘 못하는것도 잘..

누군가에게 수면양말 같은... [내부링크]

어제 원고 작업을 하다가 피곤함이 몰려와 침대에 앉았는데, 언제 잠들었는지 모르게 고꾸라져 버렸다. 새벽에 제대로 잠을 안 잔게 원인인 것 같다. 두시간 쯤 잤나? 그런데... 아주 깊고 개운한 잠을 잤다. 그..

길 위에서... [내부링크]

오늘도 길을 걷는다. 길위에서 만나는 낯익은 사람들과 낯선 사람들... 그리고 무심히 나를 스치듯 지나치는 수많은 에피소드들... 시간의 길 위에서 나는 잠시간 갈등하기도 하고, 길을 잃기도 하고, 주춤 거리..

못나도 착한사람 [내부링크]

솔직히 외모가 사람을 평가하는 1순위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특히 아직 미혼인 나 같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누군가를 선택하기 원할 때.... 외모는 3순위쯤 되어야 한다고 느낀다. 사람을 구분해야 할 필..

용기는 우리 모두의 가슴속에 있다. [내부링크]

불의에 맞서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두려움을 주는 자들에게 두려움을 되돌려주고 싶습니다. - 배트맨 비긴즈 - 꼭 대단한 영웅이 되지는 않는다 하더라도... 삶에 있어 용기를 필요로 할 때 용기를 내는 건 쉽..

세상 모두가 5분 후를 알수 있다면... [내부링크]

만약... 사람들 모두가 미래를 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우리가 사는 사회는 지금보다 더 나은 사회가 될까? 내 생각엔 꼭 그렇지만은 않을 것 같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은 '내가 이런 말을 하면 저 사람이 저..

기적창조 원리의 선행조건 - 예외성이 없어야 한다. [내부링크]

끌어당김의 법칙은 너무 많은 예외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것을 법칙이라고 명명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미 이야기 했다시피, "끌어당김의 법칙"은 끌어당김이라는 특성을 가진 하나의 현상일 뿐이지 '법칙'이라..

평형성의 원리의 적용 - 프롤로그 2 [내부링크]

앞서 설명 했듯이... 평형성은 우리가 이해하는 모든 것들 내에서 작용한다. 눈에 보이는 물질의 세계에서부터, 에너지가 존재하는 공간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비물질 세계에 까지 모두 적용되는 원칙이자 이론..

뭐든 자연스러운게 최고^^ [내부링크]

요즘 TV 광고를 보면... 일부러 연출된 것이 아닌 자연스런 상황설정 CF가 대세인 것 같다. 제일 대표적인게... 올레 KT 광고에서 귀여운 아기가 젖병을 쟁취하기 위해 꽤 여러개의 계단을 미끄러지듯 빠르게 내..

"화이팅^^" 이라는 말을 싫어하는 사람들.. [내부링크]

무한도전에서 하하가 "힘내!"라는 말만 들으면 뾰로뚱해 지는 모습을 보면서 그냥 재밌는 설정이라는 생각만 했었다. 그러다가... 오늘 아침 우연히 트랜스젠더 한분의 SNS 계정을 들어가 보고서는 그 말이 무엇..

평형성의 원리의 적용 - 프롤로그 1 [내부링크]

사실, '평형성의 원리'는 이미 이전 글들에서 여러번 얘기 했듯이 매우 간단하고 간명한 원리이다. 우주 전체에서 우리가 매일매일 보고 있는 평형화 하려는 특성을 말하는 것이다. 부족한 부분의 채워짐이나, 일..

쿨한여자, 나쁜남자에 들어있는 진짜 의미는? [내부링크]

여성들이 좋아 한다고 말하는 '나쁜 남자'는 다른 여성들에게는 차갑지만, 자신에게는 친절하고 배려심 있는 남자를 말한다. 남성들이 좋아한다고 말하는 '쿨한여자'는 여자로서의 섬세함과 촉촉한 감성을 소유하..

할례의식,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일까? [내부링크]

정글의 법칙2에서 나온 할례의식이 하루 종일 뜨거운 이슈이다. 할례는 우리식으로 말하면 포경수술이다. 하지만, 이 할례는 의료적 필요에 의한 포경이 아닌 의식적이고 종교적인 의미가 더 부여된 할례로서 강..

남녀가 사랑에 힘들어 하는 이유.. [내부링크]

여자는 사랑을 확인하고 싶어한다. 상대편이 진심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 되어야 나중에 밍기적 거리며 자신의 마음의 문을 겨우 빼꼼 연다. 물론, 비이치적이라거나,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은 아니..

내게 겨울이 가지는 의미... [내부링크]

이제 곧 겨울.. 그리고 나면 가슴 설레게 하는 봄도 오겠지. 많은 사람들은 봄을 설레임과 환희의 계절이 라고 한다. 그치만, 봄은 도전의 계절이기도 하다. 겨우내 얼었던 딱딱한 땅을 뚫고 나와야 하는 고통과..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이 먼저겠지? [내부링크]

나 아는 사람 중에 트위터 팔로워 8만명 정도 되는 사람 있다. 사실.. 내가 트위터 라는 거에 첨으로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그사람 때문인것 같다. 아주 유명한 사람이 아니고서는 팔로워 5천명도 넘기기 힘들것..

그 사람을 이성이 아니라 벗으로서 아낀다면 [내부링크]

전에 누가 그러더라구... 가까이 가고 싶은 사람이 있다구. 꼭 이성적으로가 아니더라두.. 친해지고 싶은 사람이 있다구.. 그러면서 우울해 했어. 뭐 문제 있냐구 물었지. 그랬더니... 자기는 그 정도는 아닌데,..

때론 가슴에 생긴 물집도 필요한거야 [내부링크]

생각에 파뭍혀 집에서만 있을 땐... 발바닥 굳은살이 서서히 없어지는 걸 느낀다. 덜 사용하고 나다니지 않으니, 샤워하고 씻을 때마다 굳은살들이.. 눈에 띄지 않게 씻겨져 나가 결국 멀끔한 발바닥이 되는거다...

마음속에서 트라우마가 느껴질 때... [내부링크]

시간이 천천히 흘렀으면 하다가도.. 예전으로 돌아갔으면 하다가도... 중간에 끼어들었던 아픈 기억들을 떠올리면, 예전의 나보다 앞으로의 나의 모습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들을 하게된다. 아픔으로 할퀴어진 가..

가슴에 허한 느낌이 들면 [내부링크]

새벽되니.. 일찍 먹은 저녁 탓에 배에 허기가 느껴진다. 그런데.. 배가 허한 것보다.. 더 많이 가슴의 허함을 느낀다. 배가 허기지면 라면 끓여 먹으면 되는데.. 가슴이 허하면 뭘 끓여 먹어야하나.. 고픈배 쥐고..

우린 고래처럼 고뇌한다. [내부링크]

폐호흡을 하는 위대한 동물 고래의 삶은 흡사 인간의 삶을 보는 것 같다 . 고래의 비극적인 슬픈 좌초의 이야기는 숨쉬기가 힘들면 편한 호흡을 위해 육지로 나오면서 시작이 된다. 포유동물로서의 물밖 ..

긍정의 힘만으로는 목표를 이룰 수 없는 이유 [내부링크]

근래, 긍정의 힘을 이야기 하는 많은 책들이 나왔다. 긍정의 힘... 사실, 긍정 자체는 좋은 것이다. 긍정을 나쁘다고 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긍정 자체 만으로는 우리가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없다. 그건..

"안녕하세요"는 화성인바이러스의 확장판 같아 ㅎㅎ [내부링크]

토크쇼 안녕하세요를 통해서 느끼는 점이 있다. "안녕하세요"라는 말처럼 일반 대중의 안부를 묻는 유쾌한 프로라는 생각에는 모두가 동의할 거라고 생각 한다.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의 특징은 당대의 최고..

끌어당김의 법칙 VS 평형성의 원리 (두번째 이야기) [내부링크]

혹자는 '그럼 끌어당김의 법칙이 우리가 생각 하는 그런게 아니라면, 끌어당김의 법칙을 대신하거나 혹은 끌어당김의 법칙에 상응하는 희망이 있다고 말할 수 있나?' 라고 생각 할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답은 '그..

끌어당김의 법칙 VS 평형성의 원리 (첫번째 이야기) [내부링크]

사실, 말이야 바른 말이지... 끌어당김의 법칙이 오늘날의 대세라는 걸 인정하지 않을 순 없다. 하지만, 끌어당김의 법칙은 많은 괴리를 만들어 내고 있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말 그대로 '모든 것은 유사한 것을..

우주 어디에나 존재하는 변화의 힘 [내부링크]

이전 글들에서 '끌어당김의 법칙'의 무근거성에 대해 여러번 이야기 했으니, 이제 남은 것 한가지가 있다. 그것은... 그렇다면 도대체 삶의 변화와 창조를 관장하는 진정한 힘은 어디에서 오느냐 하는 것이다. 마..

끌어당김의 법칙의 시대는 끝났다. [내부링크]

내가 '끌어당김의 법칙의 시대가 끝났다'는 표현으로 제목을 정하긴 했지만, 사실상 끌어당김의 법칙이 절대적으로 적용되던 시대는 존재하지 않았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끌어당김의 법칙을 중력이나 자기력과 같..

오늘날의 긍정에 대한 심리는 사실상 '종교'이다. [내부링크]

'더 시크릿'이나 '긍정의 힘', '꿈꾸는 다락방'을 비롯한 요즘의 자기 개발서들은 모두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사람들을 고무한다. 물론, 긍정적인 생각 자체는 좋은 것이다. 삶에 동기를 부여하고 풀이 죽어 있..

'더 시크릿'에서 말하는 끌어당김의 법칙의 한계는 무엇인가? [내부링크]

논란의 핵심은 더 시크릿 (the secret)이라는 책이 전세계에 소개 되면서 부터였다. '시크릿'은 론다 번이라는 호주의 한 여성이 여러 명사들의 행적을 통해 힌트를 얻었다는 끌어당김의 ..

맹신적 긍정의 생각과 끌어당김의 법칙이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 [내부링크]

긍정의 생각과 끌어당김의 법칙이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독려하고 있다. 많은 인문학자들과 양자 이론가들... 그리고 얼마의 유명 과학자들은 사람의 마음에 힘이 있다고 여긴다. 물론, 보이는 것 외에는 믿지..

긍정만을 말하는 것은 기적을 가져 오지 않는다. [내부링크]

많은 자기 개발서, 그리고 강사들, 명사들이 긍정의 힘을 말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그들에게 말하고 싶다. 정당한 고찰이나 고통에 대한 자각없이 그러한 기적이나 성공이 가능한 것이..

'생각하는 자를 지켜본다'는 것 [내부링크]

'생각하는 자를 지켜본다'는 것은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생각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면, 당신은 그 생각뿐아니라 그 생각의 목격자로서의 자신 또한 의식하게 됩지다. 새로운 차원의 의식이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

기다림을 완전히 놓았을때 [내부링크]

중요한 것은 '기다림'이 아니라 '기다림을 놓음'이다. 기다리지 않았을때 이 자리에 깨어 있을 수 있다 기다림이란 지금 이 순간을 원치 않는다는 말이다. 지금이 아닌 다음 순간을 원한다는 말이고, 현재가 아닌..

어느 정신학자의 이야기 [내부링크]

혹시, Jill Bolte Taylor 박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그녀는 저명한 뇌의학박사이면서 동시에 인생의 어느 시점 뇌출혈을 경험했던 독특한 여류학자이다. 96년 12월 10일 그녀는 아..

사회적, 정치적 관념의 포로 [내부링크]

비록, 종교적 관념처럼 양심의 존재를 완전히 잃을 만큼의 파괴력은 아니더라도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인 의미의 “관념의 포로” 역시 특정 목적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일도 불사하게 한다는..

체제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사랑이라는 단어 [내부링크]

많은 종교들에서 그들의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대표적인 특성은 바로 “사랑”이라고 한다.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그 “사랑”이라는 특성은 사람들을 설득시키기 위한 대표되는 ..

일부 종교 모임에서 기적이 생기는 이유 [내부링크]

일부 사람들은 궁금해 한다. 어떤 종교의 부흥회나 모임에 가면 수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기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도대체가 그런 일이 어떻게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해 하는 것이다. 사..

종교적 관념이 최고의 잔인성을 가질 수 있는 이유 [내부링크]

종교적 관념이 최고의 잔인성을 가질 수 있는 이유 종교적 관념이 최고의 잔인성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그들의 신념체계가 “신”이라는 절대자의 뜻을 이루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있다. 그들은 자신..

종교적 관념이 가진 동물적 잔인성 [내부링크]

종교적 관념이 가진 동물적 잔인성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인류가 역사를 거듭해 오면서 가장 잔인하고 극악한 일들 중 많은 일들이 종교라는 이름 하에..

관념의 포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 [내부링크]

관념의 포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의 진정한 의미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온 세상은 관념들로 채워져 있다. 내가 관념과 관련된 이 부분을 따로 꺼내어 또..

악몽 (가위눌림)에서 벗어나는 방법 [내부링크]

기적 창조의 실용적 가치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악몽에서 벗어나기 우리가 우리 내면의 창조성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려는 이유는 그것이 자연스러운 것이..

유기체적 펜듈럼은 실재한다. [내부링크]

다수의 사람들에게 특정 관심사가 생기게 되면 거기에는 사람들의 사념 에너지가 생성된다. 이것을 흔히 펜듈럼 이라고 한다. 우리는 이런 펜듈럼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매일 매스미디어를..

종교인이기보다는 신앙인이 되라. [내부링크]

나는 모든 종교가 좋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모든 종교가 나쁘다고 생각하지도 않는다. 하나나 혹은 몇 개의 종교가 다른 것들에 비해 그런대로 괜찮거나 좋다고 말하는 것은 더더욱 아니다. 내가 말하..

세상에 존재하는 “권위성”은 속임수이다. [내부링크]

우월과 열등은 실존이 아닌 허상이다. 자신에 대한 참을 수 없는 감정적 동요가 일어나게 하는 것 한가지는 다른 사람이 자신보다 열등하다거나, 다른 이가 자신보다 우월하다는 생각에 기인한다. 우월감이나 열등..

중독은 풍요에 치명적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내부링크]

당신은 무언가에 중독되어 본 경험이 있는가? 중독의 종류는 참으로 여러 가지이다. 이것은 비단 마약이나 술 같은 일부 약품이나 물질에 의해 외적으로 확연히 드러나는 “중독”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누군가에..

알든 모르든, 우린 서로에게 영향을 준다. [내부링크]

서로 다른 종류의 물질이 서로 소통하거나 교류하는 것이 실제로 가능할까? 매우 오래 전 일이긴 하지만, 일부 과학자들은 서로 다른 물질이 서로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다. 일단의 학자..

우리가 영원한 존재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 [내부링크]

“에너지 보존의 법칙”은 우리 자신의 자아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우리는 우주 가운데서 매우 독특한 존재이다. 선택권을 가진 “의식적 에너지”인 것이다. 에너지가 영구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라..

에너지 보존의 법칙 [내부링크]

과학에서 변할 수 없는 불변의 법칙으로 확인한 물리 법칙들이 있다. 관성의 법칙이나 질량보존의 법칙과 같은 것들이 그런 것들이다. 그런 법칙들 가운데 우리가 검토하고 있는 내적인 자아를 깨닫는 것과 밀접한..

모든 변화와 창조의 배후에 있는 진정한 비밀 [내부링크]

* 별들 사이의 중력의 차이를 평형화 하려는 움직임은 별들 사이의 재배치와 균일화, 일정 수준의 변화를 가져온다. * 거의 모든 종류의 자연 현상은 자연의 평형화 하려는 즉각적인 움직임에 의해서 생긴다. 기압..

에너지는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내부링크]

생활의 많은 요소들 가운데 우리는 많은 결핍을 느낀다. 애인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키가 작아서, 얼굴이 못생겨서, 몸매가 영 아니어서, 배운 게 없어서… 등등등 결핍을 느끼는 요소들도 참 많다. 하지만, 우..

평형성의 원리 - 삶의 변화와 창조에 관여하는 힘 [내부링크]

평형성은 우주와 자연이 품고 있는 본연의 힘이다. 자신의 삶의 성취는 자연의 평형성에 자신의 주파수를 맞추는 것에서 비롯된다. 평성성의 주파수를 갖는다는 것은 내면의 고요와 허용을 스스로의 삶이 되도록..

삶의 변화를 가져오는 근원적인 힘 [내부링크]

세상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요? 물론, 많은 자기 개발서들이 말하는 것처럼 "끌어당김의 법칙"도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중국의 주역을 들추면 거기에는 시종일관 이 끌어당김의 법칙을 말하고 있습..

끌어당김의 법칙이 잘 안되는 이유는 뭘까? [내부링크]

1. 긍정의 생각들만을 해야 한다는 과도한 집착 때문입니다. 2. 좋은 결과를 이루기 원하는 갈망이 무의식과 의식의 상태에서만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3. 우리의 마음이 현재에 집중되어 있지 않고 과거나 미..

영원한 존재에게 이루지 못할 것은 없다. [내부링크]

우리가 단순한 육체적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영적 존재임을 드러내 주는 것이다. 나는 지금, 종교적 문제를 들먹이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종교적 입씨름은 지나간 때의 피비린내 나는 인간의 역사..

우리는 의식을 가진 에너지이다. [내부링크]

우리가 살펴본 많은 점들은 우리 자신의 자아에 대하여 많은 것들을 생각 하게 한다. 이 우주 가운데서 과연 “나”라는 존재는 무엇일까? 무엇을 위해 이곳에 왔으며 내가 앞으로 가야 할 바는 무엇인가? 이런 질..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내부링크]

적지 않은 사람들이 양자역학의 신비에 매료되기 시작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이 양자역학의 연구는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았다. 이것으로 인해 고전 물리학이 지배하는 우주론을 재고할 수 있게..

두려움과 죄책감이 가진 마력 [내부링크]

사람에게는 날 때부터 신이 인간에게 넣어 준 도덕적 감각이 있다. 또한, 누구나 인정 할 수 있는 “인륜성”이 누구에게나 존재한다. 무엇보다, 인류의 선각자들이 지구별을 다녀가면서 남긴 사랑과 일체성의 가..

두려움이 세상을 움직이는 경우가 많다. [내부링크]

우리는 이 지구별에 살면서 많은 테두리 안에 존재한다. 대표적인 테두리는 국가, 종교 같은 것들이다. 이 외에도 특정 동아리나, 모임, 학교… 등등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것들이 우리의 포지션을 규정 짓..

우리는 신의 존재를 '오해'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내부링크]

양자역학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이나 인간의 잠재력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생각 자체에 에너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결국 모든 것은 같은 것에서 출발한다. 에너지라고 하는 동일 소스에서 출발하는 셈이다. 우리는 우..

세상을 만든 누군가는 인간의 행복을 염두하지 않았을까? [내부링크]

당신은 조물주의 존재를 믿는가? 사실, 나 역시 한 때 열심 있는 종교인이었다. 하지만, 종교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예외 없는 편협과 이해관계를 둘러싼 거침없는 자기 합리화로 인해서 종교인이라고 불리기를..

행복이 먼저일까? 아니면 자아 발견이 먼저일까?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은 살아가는 동안, 왜 그렇게나 행복하기가 힘든지 반문한다. 그러면서, 내적인 뿌듯함을 얻으려고 매일매일 갈망한다. 우리가 원하는 삶은 자아를 깨닫는 소박한 삶이지 마법사의 삶이 아니다. 생각해..

무의식을 강하게 컨트롤 하는 트레이닝 [내부링크]

누구나 자는 동안 꿈이라는 것을 꾼다. 당신이 최근에 꾼 꿈 가운데 특별히 기억나는 것은 무엇인가? 너무나 생생해서 꿈 꾸는 동안 그것이 현실이라고 착각했던 경험이 있는가? 아니면, 자신이 꿈꾸고 있다는 것..

배설의 과정을 통해 알게 되는 의식의 작용 [내부링크]

볼일이 급해서 항문에 조여오는 찌릿한 느낌을 온몸으로 전율하며 느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주변에 화장실은 없고 화장실 있는데 까지 가려면 한참을 걸어야 하는 상황이다. 걸을 때마다 느껴져 오는 아련한 진..

모두가 연결된 존재라는 생각이 삶을 변화시킨다. [내부링크]

모든 인류 아니,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 커다란 유기체를 이루듯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이론을 당신은 어찌 생각하는가? 솔직히 나에게 있어서 과거에는 이 점이 가장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 가운데 하..

'감사'가 삶의 변화에 도움이 되는 이유 [내부링크]

삶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생의 컨셉과 모습 자체가 달라야 한다. 소위 자기계발서 저자들이 이야기하는 주파수가 달라야 한다는 얘기가 바로 여기서 나온다. 자기 연민이나 절망에 감정이 찌들어 있다면 삶..

당신에게 기적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내부링크]

당신은 “기적”이라는 말을 떠올리면 제일 먼저 무엇을 생각하는가? 아마, “모세의 기적” 같은 것을 떠올릴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흑마술을 구사하는 마법사가 생각날지도 모른다. “마술”과 “기적”의 차이..

희생이 아니라, 베품에 집중하라 [내부링크]

기적을 이루는 면에 있어서 중요한 부면 중 하나가 “나누어 주는 일”이다. 즉, 누군가에게 자신이 해 줄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은 창조를 극대화시킨다. 이 일이 창조의 에너지를 더 없이 안전한 방법으로 활성화..

우리가 영원한 존재라고 말할 수 있는 이유 [내부링크]

 “에너지 보존의 법칙”은 우리 자신의 자아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우리는 우주 가운데서 매우 독특한 존재이다. 선택권을 가진 “의식적 에너지”인 것이다. 에너지가 영구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시크릿? 시크릿의 오류/ 끌어당김의 법칙을 말하는 시크릿? [내부링크]

시크릿? 시크릿의 오류/ 끌어당김의 법칙을 말하는 시크릿? 더 시크릿 (the secret)이라는 책이 발행되고 나서 이 세상에는 끌어당김의 법칙을 논하는 많은 책들이 발행되었다. 더 시크릿 (the secret)을 두고 많..

우리는 이미 가지고 있다. [내부링크]

생활의 많은 요소들 가운데 우리는 많은 결핍을 느낀다. 애인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키가 작아서, 얼굴이 못생겨서, 몸매가 영 아니어서, 배운 게 없어서… 등등등 결핍을 느끼는 요소들도 참 많다. 하지만, 우..

영원의 존재에게 이루지 못할 것은 없다. [내부링크]

우리가 단순한 육체적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은, 우리 모두가 영적 존재임을 드러내 주는 것이다. 나는 지금, 종교적 문제를 들먹이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종교적 입씨름은 지나간 때의 피비린내 나는 인간의 역사..

기적은 더 이상 기적이 아니다. [내부링크]

우리의 삶이 기적이기에 우리는 기적을 별스러운 것으로 여기고 호들갑을 떨지 않는다. 이 점은 삶의 창조에 있어서도 적용된다. 기적에 대하여 격양된 감정을 갖는다는 것은 내가 원하는 것에 대한 간절함의 증거..

우리는 기적의 산물이다. [내부링크]

우리가 기적이라 부르는 것들은 어떤 것들인가? 인간의 힘을 초월한 불가사의한 것들을 가리키는 것인가? 꼭 그런 것들만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실, 따지고 보면.. 나 자신이 매우 불가사의한 기적의 산물이다. 광..

종교를 막론하고 우주의 창조자는 행복을 염두해 두었다. [내부링크]

조물주의 존재를 믿는가? 나는 열렬한 크리스찬 중 하나였다. 하지만 종교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편협한 행동과 이해관계를 둘러싼 지나친 자기 합리화를 보면서 종교인이라고 불리는 게 싫어졌다. 물론 여전히..

사람은 이름 때문에 죽는다 [내부링크]

#염세주의라_불리는_합리주의 . 호랑이는 가죽 때문에 죽고, 사람은 이름 때문에 죽는다. . - 영화 '황산벌' - . * 결국 사람을 고통받게 하는 건... 어떻게든 누군가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와 명예욕 때문이..

'결핍에 대한 인지' 없이는 나눔도 없다. [내부링크]

. 나눔을 실천한 유명한 여배우가 있다. 바로 오드리햅번이다. 그녀는 미모나 연기 생활 만큼이나 나눔에 있어서 탁월한 모본을 남긴 사람으로 유명하다. 그녀를 죽을때까지 나눔을 실천하..

개인의 꿈과 삶의 방향성은 개인의 것이 아니다. [내부링크]

근래 생긴.. 케이블 프로 중에 JTBC에서 하는 '비정상 회담'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각국의 유쾌한 젊은이들이 나와서... 때론 엉뚱한 이슈를 가지고 자신만이 가진 국가 특유의 의견들로 토론을 하는 프로그램..

때론, 진솔한 담백함이 가장 아름답다. [내부링크]

어렸을 때, 한 가수와 배우가 "사랑하기 때문에 헤어진다"는 말을 하고 공개적으로 이혼을 하는 모습을 보았다. 더구나 부인이었던 배우는 암 선고를 받은 상태였다. 그 모습을 보며 느낀 내 생각... "뭔 개똥 같..

삶의 방식의 지표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 [내부링크]

도덕의 한계는 무엇일까? 자유의 한계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 사람의 삶의 방식의 지표는 무엇이 되어야 할까? 나는 그것이 '행복'이라고 생각 한다. 다른 사람의 행복을 침해하지 않는 한, 사람은 자유로울 수..

고약한 추억하나 [내부링크]

직장 생활 했던 수년전 언젠가... 주차해 둔 차에서 내리려는 찰라... 갑자기, 방구가 마려웠다. 다른 때 같았으면... 차에서 내린 뒤에 남모르게 상실의 기쁨을 맛보았겠지만... 마침, 내가 차를 새워둔 곳 옆으..

진짜 정감 안가는... [내부링크]

진짜 별로다. 못생긴 건... 얼마든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데... 미안할 일에 태연한 듯... 알면서 미안해 하지 않는 건... 얼굴이 아무리 예뻐도 이뻐 보이질 않어...

그래 날씨탓일 거야.. [내부링크]

내 몸 속엔 나도 어쩌지 못하는 벌레가 한마리 살고 있다. 때때로 그 벌레는 나를 울컥하게 하기도 하고... 간드러지게 내 맘 한 구석을 후벼 파기도 한다. . 외로움도 아닌 것이... 추억에 대한 향수도 아닌 것..

우리는 영원한 존재이다. [내부링크]

우리는 살아있는 기념물이다. 누군가의 아버지이고, 누군가의 아들이며... 다른 누군가의 사랑하는 사람이다. 고아라 하더라도... 우리는 시간 속의 결과물이며, 과거를 증명할 유일한 현재의 ..

인간을 진정 인간이게 하는 것 [내부링크]

인간을 진정 인간이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질문 안에 답이 있다. 답은 우리의 선택의 문제인 것이다. 스스로의 삶을 선택하고 개척해 나가는 바로 그 특성이 우리 모두를 더 인간이..

영원한 미래를 함께 하기 어려운 사람.. [내부링크]

누구나 자신만의 '공간적 세계'와 '차원적 시간' 안에서 산다. 어떤 사람은 자신의 조그만 행동들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다른 많은 사람의 환호와 관심 속에서 '살아있다'는 짜릿한 쾌감..

끝없이 미래만 보는 이의 꿈은. [내부링크]

줄창 꿈만 꾸고... 가슴설레는 현재를 살지 않는 건 변비약만 먹고 화장실은 가지 않는 것과 같다. 늘 미래만... 끝없이 미래만 보는 이의 꿈은.... 결국 청명함을 만나지 못하고... 가던..

기대한 인연이 닿지 않더라도... [내부링크]

생떽쥐베리의 어린 왕자를 보면 이런 문구가 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해 주는 것... 그게 삶의 가장 큰 기적이다." 누구에게나, 이런 삶의 기적은 있다. 그러니... 우리는 기적속에 살고, 기적속에..

허세와 당당함은 같은 것이 아니다. [내부링크]

내세울 것 없지만 당당한 것은... 허세가 아니다. 그건, 나 자신의 인간 본연의 자존감의 깊이와 가치가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음을 알기 때문에 배어나오는 영혼의 순수함을 보여주는 것이다. 딱히 떠오를만큼..

당신이 존재 하는 이유... [내부링크]

누구는 저만큼 가있는데... 나는 이게 뭐야 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다. 누구나 자신만의 하늘이 있다. 자신의 세상에서 언제나 주인공은 나 자신이다. 다른이가 기관차를 타고 질주하고 있든지... 거센 콧바람을..

어두움은 나쁜 것이 아니라, 존재의 일부일 뿐이다. [내부링크]

세상에 어두움은 없고 온통 빛만 존재한다면 "아늑함"이란 말은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그늘진 곳, 명암, 구석진 곳이 존재 하기에 단란함도 존재 할수 있는 것이고.. 존재로서의 구분도 가능하다. 빛과 어두움은..

어떤 사람들은 사랑은 느끼는 것이라고 한다. [내부링크]

또 어떤 사람들은... 사랑은 어느날 찾아오는 그 무언가라고 한다. 틀렸다. 사랑은 삶을 살아가는 태도이자 방법이지, 수동적으로 외부에서 누군가에 의해 주어지거나 외부의 자극에 의해 느껴지는 그 뭔가가 아..

사랑을 하면, 언제나 행복할까? [내부링크]

꼭 그런 것 같진 않다. 설레임은 마음졸임이 되기 쉽고 누군가에 대한 무한한 기대는 맘속에서 스며드는 은근한 투정이 되기 쉽다. 그러니, 맘 아파 하지 않기 위해.... 찢겨나간 추억 언저리가 눈물 소금으로 쓰..

능력이 사랑을 만들까? [내부링크]

사랑도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괴상한 말을 나는 믿지 않는다. 익숙하지 않음이나, 어색함이... 때로는 더 순수한 사랑을 만들기도 한다. 익숙함이나, 미끈한 능숙함이 진짜 사랑을 만들어 내는 건 절대 아니다...

누군가를 사랑하기 위해서는 [내부링크]

어쩌면, 모진 마음이 필요할른지도 모른다. 착하고 말랑말랑한 마음으로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사랑하게 되기 쉽기 때문이다. 불같은 사랑이나 절대적 사랑 이라는 말이 생긴 이유도 어쩌면, 착한 마음..

존재한다는 것은.... [내부링크]

단지 숨쉬고 있는 것만을 의미하진 않는 것 같다. 말장난 같지만, 숨쉬는 것과 존재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다른 의미일지 모른다. 우리가 존재한다는 것을 관찰해 주는 누군가가 있기 전까지 우리는 어쩌면 존재..

오래 전... 잃어버린 벗들을 추억 하며... [내부링크]

눈물을 지우려고... 다른 사람이 눈치 채지 못하게 하려고... 무진 애를 써본 경험이 있어? 어쩜 사람에게 있어서 눈물이라는 감정의 돌파구는... 신이 인간에게 준 아름다운 선물 중 하나이겠지... 비가 막 내리..

결국 시간이 약이야... [내부링크]

아주 오래전... 첫 사랑이라고 생각 되던 그녀가 이별 통보를 하면서 나에게 이런 말을 했었다. "이런말... 정말 싫어하지만.... 시간이 약이 될 거라고 생각 해요." 처음엔... 그 말을 믿지 않았다. 그리고, 그..

마음의 BB크림이 필요한 자리... [내부링크]

요즘엔 남자들도 화장품에 관심을 갖곤 한다. 세안 후 바르는 밀크로션을 비롯해서... 외모의 결점을 커버하는 BB크림을 애용하기도 한다. 사실, 어쩔 땐... 우리의 마음 가운데도 남들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 중요한 건... [내부링크]

어떤 사람은 과거의 아픔에 압도되어, 빛나는 오늘의 존재를 느끼지 못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미래를 준비하느라, 오늘의 아름다움을 만끽하지 못한다. 우리에게 과거나 미래는 분명 가치있는 부분들이다. 그러..

헤어진 사랑을 다시 시작 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사실, 헤어진 사람을 만나 다시 시작하는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새로운 사람을 백번 만나는 것보다 더 힘든 일이다. 이미 뻔히 알면서도.... 고쳐지지 않는다는 걸 알면서도.... 나 자신은 이전과 똑같은..

권위의 목적은 진실을 가리는 것이다. [내부링크]

권위의 목적은 진실을 가리는 것이다.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성서 속의 한 위대한 현자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면 둘 다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