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gyojung의 등록된 링크

 hangyoju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6건입니다.

도서정보 검색 네이버 OpenAPI 등록하기 [내부링크]

우선 읽어봐야 할 문서 페이지가 있다. . Documents > API 공통 가이드를 읽어보면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 네이버 오픈 API 종류는 간단하게 보면 된다. 로그인방식인지 비로그인방식인지 확인..

엑셀 VBA로 도서 관리 : ISBN이용 네이버 OpenAPI 도서정보 [내부링크]

갖고 있는 책이 좀 많다보니 이미 가지고 있는데 바보같이 같은 책을 또 사는 일이 몇번 있었다. 안되겠다 싶어 갖고 있는 모든 책을 관리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떻게 하지? 엑셀로 다 정리를 하면 되..

학교 수업 종소리를 항일음악으로 바꿔보자 [내부링크]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의 최근 사업 '생활 속 항일음악 음원 제작'을 홍보 합니다. 초중고 학교 수업 시작,끝을 알리는 음악소리 기억하시나요? 현재 대부분 학교에서는 수업 종소리로 외국곡을 사용 중입니다...

크롬(Chrome) 브라우저에서 스크롤 캡쳐하기 [내부링크]

크롬 브라우저 화면에서 한화면이 넘게 스크롤 되는 경우 스크롤된 전체 화면을 캡쳐 할 수 있다. 1. 크롬 브라우저에서 F12를 누르면 화면 오른쪽에 개발자 도구가 나타난다. 2. 명령어 실행을 위해 Ctrl + Shift..

웹툰 : 한 시대 다른 삶 - 친일파와 독립운동가의 엇갈린 삶 [내부링크]

친일파들의 삶과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비교한 웹툰이 있어 소개한다. 부천은 만화로 유명한 도시다. 부천 판타스틱 국제영화제(BIFAN)가 유명하지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가 열릴 정도로 만화를 전폭 지원하고..

나의 티스토리를 구글, 네이버에 노출시키자 [내부링크]

티스토리에 글을 본격적으로 올리기 시작한 이후 유입 경로를 확인해 보니 90%이상이 다음을 통한 유입이었다. 확인해 보니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의 제품이니 당연한 것이었고 구글, 네이버에 나의 티스토리가..

도서관 회원증의 쓸모 (부천시) [내부링크]

목디스크 수술 전후 집에만 있으니 독서 외에는 딱히 할게 없다. 컴퓨터만 쳐다 보다가 몸이 이렇게 망가진 것이니 컴퓨터도, 핸드폰도 가능하면 멀리해야 한다. 새책과 중고책을 사서 보지만 금전적으로 감당이..

경추 수술 목 보호대 [내부링크]

척추 카페에서 목 보호대 관련한 질문들이 많이 올라온다. 나의 경우 수술을 위해 입원했을때 소프트한 목 보호대를 받았다. 수술 전 받았는데 처음에는 수술 전이니 소프트 보호대를 하고 수술 후에는 플라스틱..

제주4.3 평화기행 1일차 - 다크 투어 [내부링크]

4월에는 제주4.3을 생각한다. 4월3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 2018년 4월에 다녀온 제주4.3평화 기행을 다시 생각하며 다녀온 여정을 정리해본다. 내가 다니는 역사답사 모임을 통해 제주4.3 70주년을 맞아 제주에서..

남원 산내면 실상사를 가다 [내부링크]

둘레길이 처음이고 아무 생각없이 숙소를 창원마을에만 예약을 해 놓는 바람에 다른 곳은 가지 못하는 상황이 생겨 버렸다. 물론 차를 가져 오지 않은 탓도 크지만 말이다. 둘째날 우리는 실상사를 다녀오기로 했..

우리 동네 야간에도 운영하는 심야 병원 찾기 [내부링크]

가족 누군가 밤에 아프면 정말 난감하다. 병원을 찾아야 한다. 응급실을 가면 되지만 우리 동네 어느 병원이 밤중에 열었는지 알기란 어렵다.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에서 심야 병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

우리 동네 야간에도 운영하는 심야 약국 찾기 [내부링크]

아이가 밤에 아픈데 약국에 빨리 가서 약을 사야 하지만 난감하다. 평소 동네 약국의 위치는 알고 있지만 어느 약국이 밤 시간에 문을 여는지 알기 어렵다. 다행히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에서 우리 동네 심야..

[VI/VIM] vi의 유용한 10가지 팁 [내부링크]

주) 아래에서 VI의 모드는 3가지 즉 Command mode는 [C]로      Edit mode는 [E], ex line Command mode는 [Ex]로 쓴다. 주) 아래에서 모든 명령은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1. [C] 현재화면의 제일..

Notepad++ 소개 [내부링크]

이제는 많이들 사용하는 노트패드++ 내가 사용하는 형태를 정리해 본다. 1. 형식 설정 : 설정 > 형식 설정 이전에는 '스타일 설정'이었는데 바뀌었다. . 나는 Black Board 테마를 선호한다. . 글꼴 형식 : 나눔고..

크롬(Chrome) 브라우저 단축키 [내부링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 브라우저 크롬.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단축키를 많이 알아두는 것이 좋다. 단축키도 굉장히 많지만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적었다. - 새 창 열기 Ctrl + n -..

윈도우 환경 작업을 빠르게 - 윈도우 단축키 [내부링크]

윈도우10이후 윈도우 작업 환경이 많이 바뀌었다. 특히 새롭게 나온 앱(이제는 프로그램이라고 하지 않는다)도 많아 져서 알아야 할게 많은 것 같다. 새롭게 바뀐 윈도우 환경에서 빠른 작업을 하려면 마우스 보다..

경추 한마디 유합술 2달 경과 [내부링크]

수술한지 두달이 넘었다. 현재 상태를 기준으로 정리해 본다. - 목 상태 . 가만히 있으면 문제 없고 통증도 없음 . 4월 중순 복직 예정이기 때문에 몸도 그에 맞게 준비를 하고 있다. IT직종이라 공부하는..

경추 한마디 유합술(C4-C5) 수술 일지 [내부링크]

20년을 넘게 고통속에 지내온 2021년말 결국 목디스크 수술을 하였다. 이 포스팅을 하는 지금 2달이 지난 상태. 당시에 척추 환우 모임 카페에 올렸던 글을 옮긴다. 혹시 몰라 어느 병원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목디스크 환자의 얼굴저림, 두통 [내부링크]

왼쪽 얼굴저림이 있다. 특히 귀 앞에서 턱부위가 그렇다. 2011년도에 얼굴저림이 너무 심해 마비증상까지 왔었는데 왼쪽 얼굴 거의 전체가 얼얼한 느낌이었다. 10년전이라 정확하지 않지만 목뒤쪽 통증도 상당했던..

당구 연습 전문 앱 소개 - 당구박사 [내부링크]

당구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은 앱이다. 현재 당구장을 운영하고 계신 분이고 당구 강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계신 분인데 직접 앱까지 만드셨다.(본인이 직접 개발하신 것은 아니지만 암튼...) 이..

캠핑 타프 폴대 랜턴걸이 - 캠핑무드 랜턴걸이 [내부링크]

캠핑을 가면 대부분의 경우 타프를 사용하는데 타프에 랜턴을 걸기가 참 애매하다. 어찌 어찌 그동안 랜턴을 걸어서 캠핑을 해 왔는데 매번 불만이 있었다. 예전에는 선이 연결된 LED랜턴을 썼는데 굉장히 불편했..

자동차 라디오 수신 불량. 왜 지직 거리나 했더니 핸드폰 충전기 때문 [내부링크]

운전을 하면 거의 라디오를 듣는 편이다. 그런데 언제인가부터 라디오가 수신이 잘 안 되는 것이다. 흠... 차가 연식이 좀 되다 보니 이런 일이 생기는구나 싶었다. 차에 워낙 신경을 안 쓰는 성향이라 그냥 그러..

요즈음 마시는 드립 커피 - 테라로사 [내부링크]

테라로사 커피를 내려 마신지 1년이 넘어 가는 것 같다. 이전까지는 다른 커피를 마셨지만 크게 맛있는 커피라는 걸 생각하지 않았던 것 같다. 나만 그랬는지 모르겠는데 커피 전문점에서도 마찬가지 였다. 그러다..

인월에도 맛있는 피자집이 있다. [내부링크]

창원마을에 있는 민박집을 가기 위해 인월지리산공용터미널에 왔다. 시간은 12시정도. 물어보니 12시30분에 마천가는 버스가 있으니 그걸 타고 가서 버스를 갈아타면 된다고 하신다. 표를 끊었다. 잠시 있으니 표..

지리산 둘레길 인월-금계 구간(3코스) [내부링크]

처음으로 지리산 둘레길을 걸었다. 제주에서 올레길 몇개의 코스를 걸어본 경험이 있는데 올레길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었다. 아쉽게도 숙소를 한군데만 정해 창원마을에서 묵게되면서 인월-금계 구간을 걷게 되었..

둘레길 민박 - 지리산 산촌민박 꽃.별.길.새 [내부링크]

아이들 방학인데도 코로나19로 인해 바깥나들이를 전혀 하지 못했다. 이대로 방학을 끝내고 새 학년을 맞아야 하나? 그러기에 지나가고 있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 부모로서 무책임하다는 자책도 든다. 아이들도 밖..

지리산 천왕봉을 매일 보는 사람들 [내부링크]

실상사가 있는 산내면은 전북 남원시에 속한다. 창원마을은 함양군 마천면이다. 똑같이 지리산 품속인 이런 동네를 행정 구역으로 나눈다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 실상사 해우소(화장실)에서 똥을 싸려고 앉으..

책 : 일본이라는 나라 - 오구마 에이지 [내부링크]

영화 '수상관저 앞에서'(감독 오구마 에이지)를 보고 싶었다. 최근 탈핵에 관심을 갖고 있는 나의 눈에 띈 영화이다. 이 영화는 몇년 전부터 여러 영화제에 초대되고 있는 작품이다. 오구마 에이지 선생은 일본에..

쇼이치 요코이와 오노다 히로 : 태평양 전쟁 마지막 일본 군인 [내부링크]

오구마 에이지 선생의 '일본 양심의 탄생'을 읽던 중 흥미로운 부분이 있었다. 태평양 전쟁이 끝난후 무려 27년 동안 괌의 정글에서 살아 돌아온 일본군 병사가 있다는 내용이었다. 2016년도에 괌을 여행한 적이..

'3/11 - 쓰나미: 첫해'의 장면들 [내부링크]

2021년 3월 일본 NHK에서 후쿠시마 동일본 대지진의 10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다. 하나는 최초 3일을 기록한 다큐이고 또 하나는 첫해를 기록한 다큐이다. 아마 한글버전이 최근에 공개된 것 같은데 이..

'3/11 - 쓰나미: 첫 3일'의 장면들 [내부링크]

2021년 3월 NHK에서 동일본 대지진 10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를 제작하였다. 제목은 '3/11 쓰나미 첫3일'이다. 우연히 이것을 보게되었고 여러가지 몰랐던 사실들을 알게되어 정리한다.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미생 시즌2를 읽다 [내부링크]

미생 시즌1은 장그래가 다녔던 원 인터네셔널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원 인터네셔널은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이라고 할 수 있고 장그래는 인턴으로 입사해 2년 계약직을 한다. 시즌1 끝에서 오상식 팀장은 중소..

만화책 - 에키벤 [내부링크]

만화 에키벤 10권짜리 세트를 구했다. 일본 만화이니 우리 책과 방향이 거꾸로 되어있다. 많이 기대를 하였으나 3권까지 읽어보니 흠... 큰 줄기의 스토리를 갖고 있는 책이 아니다. 기차 여행에 관심이 있거나 에..

개발자들의 폰트 [내부링크]

개발자들 또는 IT 종사자들이 코딩하면서 가장 많이 틀리는 글자는 단연 O(대문자 O) 와 0(숫자 0) 그리고 l(소문자 l) 과 1(숫자 1) 이다. 개발환경에서 기본 폰트를 그대로 사용한다면 말이다. 그래서 가능한 오..

책 : 일본 양심의 탄생 - 오구마 에이지 [내부링크]

책 제목 : 일본 양심의 탄생 저자 : 오구마 에이지 책의 원제는 '살아서 돌아온 남자 — 어떤 일본 병사의 전쟁과 전후'이다. 책 제목이 원제와 많이 다르게 출판되는 걸 심심치 않게 본다. 책을 읽고 나..

방염,난연처리(FR) 텐트가 암을 발생시킨다. (유해물질, 발암물질) [내부링크]

난연처리된 텐트를 알아보던 중 난연처리 과정에서 상당량의 발암 물질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캠핑 커뮤니티에 올렸었는데 이게 베스트 글에 올라갔다. 책임 의식이 발..

6미터급 텐트 고민... 난연/방염처리 문제 [내부링크]

5년 넘게 콜맨 와이드스크린 2룸하우스 2로 동계 잘 다녔는데 부피와 무게, 난로, 전기매트, 동계침낭, 집에서 차지하는 공간... 이게 다 뭔가 싶어서 싹 정리하고 동계 캠핑을 정리했다...

책 : 조국의 시간 - 조국 [내부링크]

'조국의 시간' * 한편 검찰은 이러한 국민적 저항에 맞서 자신들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수사를 더욱 가혹하고 광범하게 전개할지 모른다는 느낌이 들었다. 이 불길한 예감은 맞아떨어졌다. 그러나 동시에..

뉴스타파 책 '죄수와 검사' - 죄수들이 쓴 공소장 [내부링크]

- 문재인,김인회의 '검찰을 생각한다'가 검찰 제도와 시스템의 문제, 개혁의 방향등에 초점을 둔 책이다. 어찌보면 약간 학문적인 책이고 나같은 일반인에게는 좀 건조하다고 해야겠다. 반면 이 책은 기자들이 발..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흔한 노란 리본 [내부링크]

우리에게 익숙한 노란 리본을 이곳 바르셀로나에서는 너무 흔하게 볼수 있다. 곳곳의 건물과 집 테라스에 리본을 달아놓은 것을 볼수 있고 가로등 기둥에도 노란색 스프레이로 칠한 리본을 쉽게 볼수 있다. 2017..

집짓기 [내부링크]

• 건축사무소 강현석, 이응건축사사무소 010 3728 6206 • 난로 . 이학열 https://youtu.be/m8fmlWDCyDc . 난방겸용벽난로 금강최고벽난로http://www.kk123.kr/home/m/ . 시사인 기사 https://www.sisain.co.kr/n..

책 :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 안병수 [내부링크]

이 책은 아이를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온 가족에 대한 이야기라고 보는게 맞겠다. 이 책에 나오는 저자가 언급한 책은 아래와 같다. 식원성증후군 : 오사와히로시 먹고 싶은 대로 먹인 음식이 당신 아이의 머리를..

책 : 시베리아 시간여행 - 박흥수. 이거 여행책 맞나? [내부링크]

회사 일로 받은 스트레스를 푸는데 사람마다 나름의 방법들이 있지만 책 읽는 것도 그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특히 여행 책은 재미있으면서 쉽게 읽을 수 있고 딴 생각을 하게 만드는데 탁월한 것 같다. 최근 받은..

MS Office Excel Specifications and Limits [내부링크]

OFFICE 엑셀 2007의 셀 하나에는 32767bytes(32kb)의 문자를 넣을 수 있다. 이 제한은 2021년 현재 버전까지 그대로이다. 이와 같은 각 기능들의 사양에 대한 내용이 아래의 링크에 나와 있다. Excel spe..

[VI/VIM] delete from first space to end of each lines 첫 공백부터 끝까지 지우기 [내부링크]

위와같이 노란색 부분을 모두 지우려면? '문서전체에서 각라인의 첫번째스페이스부터 해당라인끝까지를 지워라' :%s/ .*// 설명 :% : 모든 라인 s/ : substitute(대체 명령) .*/ : 해당라인의 ..

[VI/VIM] syntax highlighting or syntax coloring [내부링크]

vim의 설정파일은 .vimrc 이다. 나의 경우 aix 5.3이고 vim 6.3을 사용중이며 secureCRT를 사용하고 있다. .vimrc 파일에 syntax on set filetype=sql 라고 기술해준다. syntax on 만 해주면 ..

[VI/VIM] 모든 라인 각 라인 옆에 붙여넣기 [내부링크]

copy a text and paste it within the same line separate by space 각 라인을 복사하여 라인 끝에 붙여넣기 *** Before *** i_sql ini_sql login_sql Documents my_html_htm *** After ***..

[VI/VIM 팁] Delete all whitespaces end of each lines 각 라인끝의 스페이스 지우기 [내부링크]

위의 각 라인끝의 스페이스를 지워보자. :%s=  *$== 또는 :%s= \+$==

expect 자동화 (서버관리 자동화) [내부링크]

expect는 우선 위키피디아에서 부터 시작하는게 좋겠다. en.wikipedia.org/wiki/Expect#Shell Expect - Wikipedia This article is about the Unix tool. For a definition of the word "expect", see the Wiktion..

[이탈리아] 로마 4박 여행 [내부링크]

2020/1/30(목) ~ 2020/2/3(월) 로마 . 천지창조가 아닌 아담의 창조. 두사람(아담과 하나님)이 서로 손가락을 맞대고 있는 그림.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중 하나이다. 손가락이 닿지 않았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영어공부] 영화 '스포트라이트(Spotlight 2015)' 후기 [내부링크]

앞선 글을 쓸 당시 이 영화를 10번 정도 듣고 있었는데 이후로도 현재까지 한 열번을 더 보고 들었던 것 같다. * 가톨릭 용어? 비종교인인 나의 입장에서 천주교 용어에 대하여 공부할 수 있는 기회였다. 주로 나..

[스페인] 바르셀로나 고딕지구 - 산펠립네리 광장 [내부링크]

2020/1/29(수) 바르셀로나 5일차 - 고딕지구 . 고딕 지구 바르셀로나 대성당 주변을 고딕 지구라고 한다. 고딕지구의 가장 오래된 건물이 바르셀로나 대성당이고 성당을 중심으로 고딕지구가 형..

[영어공부] 영화 '스포트라이트(Spotlight 2015)' [내부링크]

영어공부를 하기로 했다. 운전 할때는 거의 영화를 듣고 있다.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The Devil Wears Prada 2006), 인턴(Intern 2015)을 거의 백번 넘게 들었고 이제 스포트라이트(Spotlight 2015)를 듣고 있다..

아이들에게 코로나19는 뭘까 [내부링크]

어른들은 수십년을 살아오다가 코로나19를 만났다. 처음 겪는 힘든 코로나19이지만 여느 어려웠던 상황처럼 이 또한 지나갈것이라 다들 생각한다. 나의 경우 51년간 1년을 코로나19로 지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허영만의 커피 한잔 할까요? 에 등장하는 커피집 [내부링크]

허영만 선생의 만화를 소장(?)해도 좋겠다는 생각에 만화를 찾아보던중 눈에 들어와 덥석 8권 한세트를 사버렸다. 8권까지 다 읽고나니 커피를 제대로 마시고 싶어졌다. 순옥에게 얘기 하니 주방에서 뭔가를 주섬..

네이버앱 뉴스에서 조선일보 보지 않기 [내부링크]

네이버에서는 몇년 전 부터 언론사를 골라서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오고 있다. 폰에서 메인화면을 오른쪽으로 밀면 바로 뉴스판으로 간다. 가운데 동그라미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뉴스판과 뉴스 메뉴가 나..

조선일보의 단독보도로 본 한국 언론의 수준 [내부링크]

지난 7월 26일 다른 곳에 포스팅 했던 글을 이곳으로 옮긴다. ================= 미국 국무부 고위관리가 유플러스에게 화웨이와 거래를 끊을 것을 촉구했다는 기사가 수십건 쏟아졌다. MBC TV뉴스에서까지 한 꼭..

다음앱 뉴스에서 조선일보 보지 않기 [내부링크]

MY피드 설정 네이버는 언론사를 골라서 구독할 수 있는 기능을 예전부터 제공하고 있어 이 기능을 이용해 왔다. 다음에서는 이런 기능이 없어 헤드라인 기사가 어느 언론사인지 알수가 없었다. 검색해 보니 "MY피..

스페인 한달 가족 여행 후기와 여행정보 [내부링크]

• 여행 일정(2020/1/25 ~ 2020/2/26) 인천 -비행- 바르셀로나5박 -비행- 로마4박 -비행- 더블린2박 -비행- 바르셀로나1박 -렌페- 그라나다2박 -카렌트- 말라가4박(토레몰리노스,베날마데나, 미하스, 지브롤터,말..

'안철수의 생각'을 읽고... [내부링크]

가슴이 아프지만 희망이 보인다.

서울의 랜드마크는 '산'이란 주장에 깊이 공감한다. [내부링크]

조금만 특별한 건물을 짓게되면 곧바로 언론에서 나오는 이야기... 서울의 랜드마크가 될것으로 기대한다. 내가 방문해본 외국의 도시를 생각해봤다. 도쿄, 시드니 정도. 그러다 미국 뉴욕에 ..

인터넷 뱅킹 해킹!!! [내부링크]

인터넷 뱅킹 해킹! 이글을 보시는 분들. 정말 조심합시다. 1. 공인 인증서의 패스워드를 반드시 길게 만드세요. : 길게 만드는게 그나마 안전합니다. 2. 은행 보안카드 쓰지마시고 반드시 OTP생성기 쓰세요. : 절..

횡단보도 교통안전 도우미 변화가 필요하다. 크로싱가드(Crossing Guard) [내부링크]

초등학교 주변을 보면 건널목에서 교통안전 도우미 어머니들이 노란색 깃발을 들고 횡단보도 신호등에 따라 깃발을 들고 내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내가 국민학교 다닐 때도 보아 왔던 모습이다. 별로 변한게 없는..

미국을 경험하고 달라진 것들 [내부링크]

1. 영어? 글쎄... 미국을 경험한 사람치고는 낙제 수준. 2. 애국심 : 역사의식 증가. 민족에 대한 자부심. 미래에 대한 긍정적 마인드가 생겼다고나 할까?    그리고 애국심의 연장선인 것 같은데 점점 더 '우리..

나물 이야기 [내부링크]

쑥, 냉이, 달래, 두릅, 고사리, 부추, 취나물, 참나물, 씀바귀, 고들빼기, 돌나물... 나물의 정의 잎이 나기전의 어린 싹상태의 나물들은 독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물은 잎으로 자라기 전에 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