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kookgagu의 등록된 링크

 hankookgagu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8건입니다.

1인 개인사업자 출산급여 신청 [내부링크]

1인 개인사업자가 출산이나 유산, 사산 시 출산급여를 신청해서 받을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1인 개인사업자라면 회사에 다니는 사람들과 다르게 고용보험에 사각지대에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지원해주고자 정부에서 만든 제도입니다. 지원금액 최대 150만원까지 지급되고, 유산/사산의 경우에도 임신한 기간에 따라서 최소 30만원부터 지원이 됩니다. 예를 들어, 자궁외임신으로 수술을 하여 유산하였다면, 30만원으로 신청이 가능한 것입니다. - 임신15주까지 : 30만원 - 임신 16~21주 : 50만원 - 임신 22~27주 : 100만원 - 임신 28주이상 : 150만원 신청기한 출산(유산,사산의 경우 수술일)로 부터 1년 이내에 신청해야 되고, 신청하지 않을 경우에 자격이 소멸됩니다. 다만, 특별한 사유가..

시험관 정부지원 지원요건 및 지원절차 [내부링크]

시험관 정부지원은 신선배아인지 동결배아인지에 따라 나누어진다. 신선배아는 채취 후 곧바로 이식을 할 경우이고, 동결배아는 채취 후 얼려놓은 수정체를 일정 기간 후에 이식하는 경우이다. 적용대상 나이 만 44세 이하 만 44세 이상 체외수정 신선배아(1~9회) 최대 110만원 최대 90만원 동결배아(1~5회) 최대 50만원 최대 40만원 인공수정(1~5회) 최대 30만원 최대 20만원 인공수정의 경우, 시험관 시술과는 다르다. 시험관 시술은 체외수정을 말하는 것으로 인공수정의 경우 자연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았을 때 신청이 가능하며, 이 역시도 정부지원이 된다. 신선배아의 경우에도 사용할 수정체를 제외하고 동결하여 병원에 보관이 가능하다. 신선배아, 동결배아를 결정하는 판단은 산모의 상태에 따라 병원에서 결..

방 가구 배치 팁 - 시선,공간에 따라 배치하기 [내부링크]

방을 침실로 사용하는 경우, 침대처럼 큰 가구가 들어가야 하고 방에 어떤 식으로 배치해야 할 지 막막할 수 있다. 그런 방가구 배치 팁에 대해서 많이 쓰는 침대, 옷장, 화장대 순으로 알아보자. 1) 침대 침대는 방에서 가장 큰 물건이므로, 침대를 배치하고 나서 다른 물건들을 배치해야 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선으로, 위의 그림처럼 문에서 자고 있는 사람의 다리쪽이 보이게 배치되서는 안된다.(빨간선 참조) 위의 방의 경우 왼쪽 위의 공간에는 베란다로 가는 창문이 있기 때문에 동선 및 겨울에 추위를 생각해서(파란선 참조), 결국 녹색선대로 배치해야 시선도 생각하고 위치도 가장 안정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남쪽으로 머리를 향하고 자야지 된다는 풍수지리적 설이 존재한다. 그것을 믿고 안 믿고는 자신이..

앞으로 금값 전망 - 코로나와 전쟁이 미치는 영향 [내부링크]

2022년 후반기부터 미국의 금리인상 사이클이 거의 끝나간다는 기대감과 달러약세화가 이어지면서 금값은 조금씩 올라가기 시작했다. 2023년부터 앞으로 금값이 어떻게 변화할지 전망해보자. 코로나시대의 금값 '금처럼 안전자산의 가격은 코로나시대처럼 불확실하고 불안전한 시대에 계속 오를 것이다.'라고 생각했던 많은 사람들의 예상과는 달리, 코로나 초창기(2020.8.7)에 고점을 찍었던 금값이 코로나가 지속되면서 꾸준히 내려왔다. 코로나로 인해 시장에 현금이 많이 풀리면서, 부동산, 주식, 비트코인 등 다양한 상품들에 투자가 많이 되는 경향을 보였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금값은 초저금리시대에, 실질금리가 높지 않음에도, 지속적으로 떨어져 왔다. 시장의 변화 코로나가 끝나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빅스..

2023년 광주 청년 통장 [내부링크]

광주광역시가 일하는 청년을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월 10만원 10개월 동안 100만원을 저축하면, 광주광역시가 추가로 100만원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총 610명을 뽑는다. 지원대상/지원날짜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 주소지가 광주광역시이며, 만 19~39세 근로 청년 중 세전 월 소득이 72만 3368원부터 249만 3470원에 해당하면 된다. 2023년 1월 31일 부터 2월 14일까지 민간위탁기관인 청년금융복지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가능하다. (https://www.13account.or.kr/) 청년금융복지지원센터 광주에 거주하는 청년의 일(1)과 삶(3)을 지원하는 청년13(일+삶)통장 www.13account.or.kr 신청제외대상 정부 및 지자체에 타 자산형성지원 사업 참여 중 또..

민방위 통지서 안오면 [내부링크]

민방위훈련은 민방위기본법에 따라 군대를 갔다 온 남성들이 수행해야 하는 것입니다. 여성의 경우 신청을 하면 민방위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여성도 민방위 훈련을 필수로 참여해야 하는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민방위 훈련은 1~4년 차는 집합교육대상자로 1일 4시간의 기본 교육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5년 차부터 만 40세가 되는 해까지는 비상소집훈련과 사이버교육으로 대체됩니다. 그래서 교육훈련통지서나 비상소집 통지서가 날아오게 되는데, 직장 민방위나 지역 민방위로 이전하는 과정에서 통지서가 날아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처방법 민방위 통지서 본인이 직접 수령해야 하는 의무가 없어졌습니다. 대신에 SNS나 우편으로 수령이 가능한데요. 현재, 코로나로 인해서 1~4년 차 민방위 훈련 또한 사이..

강아지 배탈, 복통 증상 및 대처방법 [내부링크]

증상 강아지가 앞 발을 앞으로 하고 엉덩이를 치켜든 자세를 하고 있다면, 이는 통증이 있을 때 강아지가 참고 있는 전형적인 자세입니다. 보통 배탈이나 복통 증상에 이런 자세를 보이는데요. 추가적으로 몸을 떨고 있거나, 배에서 꾸르륵꾸르륵 하는 소리가 자주 난다거나, 강아지가 낮게 신음하고 있다면 배가 아프다는 신호입니다. 말을 하지 못하는 동물인 만큼 사람이 잘 대처해야 합니다. 원인 1) 기름진 음식 : 사람이 먹는 음식을 먹을 경우에 강아지들은 소화기관이 사람보다 약해서 장염에 걸리곤 하는데요. 자주 먹일 경우, 강아지의 신장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미된 음식을 먹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과식 : 강아지들은 스스로 음식 양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먹는 양을..

설 음식 칼로리 - 100g을 기준으로 [내부링크]

100g을 기준으로 설 음식 중 어떤 음식들이 칼로리가 높은지 알아보자. 이 차트는 100g을 기준으로 한 칼로리 기준이기 때문에, 설 음식 중 떡국이나 소갈비찜처럼 칼로리가 높지만, 100g만 먹을 수 없는 음식들이 포함되어 있음을 참고하자. - 약과 100g 당 약 400kcal : 약과는 개당 30g 정도 되는 설 명절 간식이다. 3개 이상 먹으면 400kcal 로 매우 칼로리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곶감 100g 당 약 240kcal : 곶감은 개당 50g 정도 되는 설 명절 간식으로, 감을 말려서 만든다. 이 역시도 2개 이상 먹으면 칼로리가 매우 높은 간식이다. - 식혜, 수정과 100g 당 약 90kcal : 식혜와 수정과는 전통 음료로, 후식으로 많이 먹는다. 1잔은 150g 정..

1051회 로또 당첨번호 당첨지역 총정리 [내부링크]

2023년 1월 21일 20시 35분에 추첨한 로또 결과입니다. 이번 번호는 매우 어려워서 자동으로 선택하신 분들이 1등에 많이 당첨되었습니다. -출처 : 동행복권 이번 1051회 로또 당첨 번호는 21, 26, 30, 32, 33, 35 보너스 번호 44 입니다. 1등의 경우 18 게임으로 1,669,558,480원으로 당첨 금액이 정해졌고, 자동17게임/ 수동1게임입니다. 2등의 경우 70 게임으로 71,552,507원으로 당첨 금액이 정해졌고, 5개의 당첨번호에 보너스 숫자가 일치한 경우입니다. 로또 1등 배출점은 위와 같습니다. 2등 배출점은 동행복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1051회 로또에 당첨되신 분들 매우 축하드리고, 이번 로또번호는 매우 어려웠기 때문에 1052회 로또 번호는 ..

임신성당뇨/ 임당검사 [내부링크]

임신성당뇨 임신성 당뇨란, 원래 당뇨가 없었던 사람이 임신 후에 당뇨가 발생하는 경우로, 출산 후에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 원인 태아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임산부의 인슐린 기능이 떨어지게 되어 이를 정상으로 만들기 위해서 임산부의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게 된다. 이때 인슐린 분비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 임신성 당뇨가 발생하는 증상이다. - 결과 임신성 당뇨가 있다면, 태아는 기형, 거대아로 태어날 확률이 있고, 신생아 저혈당, 신생아 호흡곤란 등 다양한 태아 질병에 확률이 높아진다. 산모에게는 출산 후에 당뇨병으로 발병하게 되는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임당검사 보통 임신 24~28주 사이에 임신성 당뇨 검사, 즉..

할리우드 고전 영화 발전 [내부링크]

할리우드의 탄생 에디슨은 자신의 회사에서 만든 발명품의 잠재력을 깨닫고는 돈벌이에 사용하고자 경쟁이 될 만한 제작자들에게 특허 위반 소송을 걸어 업계 밖으로 몰아 내려했다. 바이오그래프를 비롯한 다른 여러 회사들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에디슨과 다른 카메라를 개발해야 했다. 1908년 에디슨은 이러한 10개의 회사들을 규합하여 영화 특허 회사 MPPC를 설립하였다. 이 회사의 본거지는 시카고와 뉴욕, 뉴저지였다. 에디슨과 바이오그래프만이 특허와 주식을 소유하고 있었으며, 다른 이들은 이들의 인가를 받아 영화를 만들고 배포하고 상영하였다. MPPC는 경쟁자들을 배제시키는데 성공하지 못했다. 이 시기에 독립 회사들이 수없이 등장했다. 1908년부터 바이오그래프의 가장 중요한 감독으로 활동했던 그리피스도 1913..

초기 영화의 등장 [내부링크]

영화의 기술적 등장 기존에 움직이는 영상은 여러 개의 스틸 사진들을 빠른 속도로 연속해서 돌림으로써 가능한 것이었다. 영화는 이러한 기술이 진보를 하고 나서야 비로소 생겨났다. 1826년 사진의 발명 이후 일련의 발명들로 움직이는 영상의 창조가 점진적으로 가능해졌다. 초기의 사진은 한 장 찍는 데만 해도 장시간의 노출이 필요했다. 이러한 수준으로는 최소한 1초에 12 프레임정도가 요구되는 활동 사진을 만들기란 불가능했다. 노출 시간을 약 25분의 1초 정도로 단축한 것은 1870년대에 들어왔을 때 가능해졌다. 그러나 이 역시도 유리판 위에서만 가능했기 때문에 유리판을 가지고 다니면서 활동 사진으로 활용할 수는 없었다. 1879년 미국의 사진작가 에드워드 메이브리지 Eadweard Muybridge는 유리..

부모급여 신청 알아보기 [내부링크]

부모급여는 출산 및 양육의 부담으로 줄어드는 가정의 소득을 보전하고, 양육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 도입되었습니다. 신청자격요건 및 개요 2023년 1월부터 태어나는 아동을 포함해 0~11개월 만 0세 아동은 매월 70만 원을 받게 되고, 만 1세 아동의 경우는 2022년 도입된 영아수당 대상자가 전환되는 것이므로 2022년 1월 출생아부터 매월 35만 원을 받게 됩니다. 기존의 영아수당지원 이란? 2022년 출생아이부터 어린이집 등을 이용하지 않고 가정에서 양육하는 0~1세 영유아에게 매월 30만원을 현금으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신청날짜, 신청하는 곳 2023년 1월 4일 9시부터 신청이 가능하고, 24일부터 현금 지급이 시작됩니다. 신청하는 곳은 오프라인은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소비 문화와 광고 [내부링크]

전통문화의 해체와 소비문화 발전 리어즈는 '치료의 분위기'를 바로 도시화와 산업 기술, 시장 관계로 인해 사회 환경에 불활실성이 증대된 데 대한 문화적 반응으로 해석하였다. 그는 또한 이는 전국적인 소비재 광고가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는 비옥한 토양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즉, '재통합된 자아와 강렬한 경험에 대한 열망'을 이용하여 광고주들은 '상품을 상상 속의 행복이라는 상태와 연결시킴으로써 소비 욕구를 자극'하려 했다는 것이다. 전통문화의 해체는 개인의 삶에 공허함을 가져다주었다. 모든 실제적 목적을 위해 무언가 쓸 수 있는 공간이 있기만 하면 광고주는 어김없이 펜을 들었다. "자아를 둘러싼 상징 구조의 쇠퇴는 광고 전략과 치료 분위기와 결합되면서 소비문화 발전의 핵심적 과정이 되었다." 마케팅 광고 ..

광고와 소비문화 [내부링크]

사람들은 생산의 최대한의 활용이 소비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소비문화에서 광고가 싹틀 수 있었다. 소비사회의 도래 시장 산업 사회의 도래는 근본적인 변화를 야기시켰다. 대다수 사람들은 그동안 집에서 사용하거나 동네 가게에 있던 것과 같은 재료를 사용한 같은 물건이지만 전혀 다른 상황에서 만들어진 상품에 둘러싸이게 되었다. 이후 소비자 시장은 소비자의 감각이나 지식만으로는 그 목적이 무엇이고 어떤 이득이 있는지를 알 수 없는 상품들로 넘쳐나게 되었다. 시장 산업 사회의 보다 발전된 단계가 바로 소비사회이다. 소비 사회의 개인들은 그야말로 엄청난 종류의 상품에 맞닫뜨리게 되며 그 상품들의 특성은 항상 변한다. 실질 소득과 가처분 소득, 여가 시간의 극적인 증대는 인간의 기본적 필요성과 직접적으로 관..

광고 산업의 성장 [내부링크]

광고 산업은 초기 상업광고의 의미를 넘어서서 PR이라 불리는 공공 영역에서의 광고의 변화가 감지되었다. 보다 정확한 의미로 PR의 등장은 공공 영역의 재봉건화라고 말할 수 있다. 이미 PR의 형태로 '정치적' 성격을 띠고 있는 대중 오락과 광고의 통합은 국가 자체도 규범에 종속시키기 때문이다. ˙ 상업 광고 등장의 의미 초기의 상업 광고가 시장 교역의 자유화와 거의 동시에 출현한 것이기는 하지만 공공 영역이 광고 출판으로 범람하게 된 것을 이 자유만으로 설명할 수는 없다. 과학적으로 이루어지는 마케팅의 투여되는 엄청난 노력은 시장의 과점적 제한 정도가 증가하는 데 따라서만 필요해졌다. 특히, 대규모 산업적 기업에서는 기술적 최적 조건과 재무적 최적 조건 간에 갈등이 생기고 이것이 소위 독점적 경쟁의 경향..

대중매체의 발전과 광고 [내부링크]

초기 수공업적 신문의 발행 단계를 지나 정치적 입장을 대변하던 대변지에서, 산업혁명으로 신문의 상업화가 되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혼자서 신문을 발행하는 시대에서 경영, 발행, 편집 등 세분화하여 신문을 발행하는 기업의 형태로 변화하게 되었다. 신문은 상업화, 거대화하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발전해 나갔지만, 공공 영역으로 여겼던 신문이 정치적, 경제적 이유에 따라 다른 요인들에 의해 종속적으로 성격이 변화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수공업적 신문 발행의 단계 신문 사업은 처음에는 소규모 수공업 형태로 운영되었다. 초창기에는 초기 자본주의의 전통적 한계를 벗어나지 않는 적절한 이윤 극대화라는 원칙 아래에서 이루어졌다. 발행인은 본질적으로 뉴스 전달의 조직화와 뉴스 수집 자체에만 한정되어있었다. 그러나 신문..

신문의 대중화 [내부링크]

신문의 대중화에는 페니 프레스의 등장이 커다란 역할을 했다. 신문 한 부 가격을 1센트로 정함으로써 일부 부유층만의 소유물이었던 신문을 대중화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신문에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재정적 독립을 이루게 되었고, 이로써 신문을 통해 이른바 '보통사람'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뉴 저널리즘의 등장 근대 이후 인류 사회는 정치적으로는 보통 선거권 확립으로 민주주의의 기반이 확대되어 가며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발전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러한 산업 사회의 토양 위에서 대중 사회가 형성된 것이다. 이와 함께 언론 매체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되었다. 시민 혁명을 전후한 기간에는 정론지의 시대가 전개되었다. 이는 사회가 새로운 역사적 발전 단계에 접어들면서 여러 세력들간에 서로 다른 이념들이 등장하게 되고 ..

수정 헌법 제1조와 언론 자유의 신화 [내부링크]

'수정 헌법 제1조의 탄생 과정' 미연방 수정 헌법 제1조는 가히 혁명적인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200여 년 동안 그것은 특정인 이견을 표현할 권리가 보장되지 않는다면 어떠한 자유도 참된 자유가 아니라고 믿던 많은 사람을 심판대에 오르게 했다. 미국에서 발표된 공식 정책 가운데서도 자유로운 표현에 대한 이러한 선언만큼 전 세계적인 지지와 성원을 받은 것도 없었다. 그 선언은 2세기 동안에 걸쳐 발발한 수많은 변혁 운동에 불길을 붙여 왔다. 45개의 단어로 된 짤막한 이 선언을 기초했던 이들은 자유로운 표현권을 주장한 그 내용 속에 새로운 것은 그 선언이 광범위하게 유포되었고 자유로운 표현권에 대해 아주 폭넓은 세계적 찬사가 쏟아졌으며, 또한 매우 다양한 해석이 가해졌다는 점이다. 수정 헌법 제1조에 포..

자본주의 언론 체계의 기본 모순 [내부링크]

'식민지 미국에서의 언론 자유사상' 밀턴으로부터 홈스에 이르는 시기는 바로 미국의 자본주의 경제가 정치적 자유주의라는 신념 체계에 더욱 깊숙이 연관되어 가던 시기에 해당한다. 홈스가 자유 시장의 원리나 시장의 비유를 '미국의 헌법 이론'이라는 묘사한 것은 상당이 적절한 표현이다. 미국의 건국 유공자들은 자칭 계몽주의자들이었다. 즉, 진리의 힘에 대한 밀턴의 신념뿐 아니라 사악한 허위를 극복할 수 있는 이성에 대한 밀턴의 확신에 공감한 사람들이었다. 그러나 자유로운 표현과 관련된 여러 권리가 모든 사람에게 보장되어야 한다는 그러한 사상이 보편화되기까지는 그로부터 상당한 시간이 흘렀다. 미국 권리 장전의 기본 개념들을 형성시킨 모체이자 최초의 인권 규정이라 할 수 있는 영국의 권리 장전은 단지 의회 의원들의..

자유 언론 사상의 태동과 신화 [내부링크]

'초기 언론과 권력관계' 현대 사회의 공중들이 정보에 대해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어디서나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뉴스에 대한 갈증'은 그들에게 항상 존재하는 것이다. 남녀를 불문하고 현재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 하며, 세계 곳곳의 사람들이 나름대로 신문이나 라디오, 텔레비전을 접하고 있다는 사실을 누가 부인할 수 있겠는가? 그러나 그러한 사실 자체가 세계의 공중이 공적인 문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추구해 왔다는 증거가 되지는 않는다. 또한, 공중이 공공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원하기 때문에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곧 언론의 고유한 역할이라는 주장은, 단지 정보에 대한 공동의 욕구나 관심이 있다는 것만으로 정당화될 수는 없다. 중요한 문제는 무엇에 관한 정보인..

근대 신문의 전제 조건들 [내부링크]

17세기 초에 유럽의 상당수 지역에는 우편으로, 인쇄소 및 지역 유통망과 같은 기본적인 네트워크가 확립되어 있었다. 17세기에 종교 전쟁이 발발하면서 뉴스에 대한 수요는 절정에 이르렀다. 1620년 최초의 영문 코란토가 네덜란드로부터 북해를 건너 배달되었을 당시, 코란토의 첫머리기사는 조직화한 신문을 필요로 했고, 또 가능케 했던 사회적인 관습과 제도를 뚜렷하게 보여 주고 있었다. "보헤미아 접경 지역의 소식이라고 하면서 누렘 베르크에서 전해 온 서한들에 의하면 프라하 근방에서 왕과 바이어렌 공작이 이끄는 군대 사이에 대규모 전투가 벌어져 양측 모두 1000명 이상의 사상자가 발생했지만 바이어렌 공작에게 포로로 잡힌 프라하 사람이 있는지는 확실치 않다고 한다." 이와 같은 내용은 유럽의 광대한 지역 간에..

동양의 초기 신문 현상 [내부링크]

초기 뉴스 간행물의 주요 특징 가운데 하나는, 그것이 지역적으로 작은 범위가 아니라 광대한 지역에서 일어난 일들을 기록하는 수단으로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유럽 사회에 있어서 뉴스 간행물은, 글을 읽을 줄 아는 개개인의 시민들에게 그들 스스로는 구경할 수도 없고 체험할 수도 없던 공적인 사건들의 세계에 관한 모습을 그들의 마음속에 심어 주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들 자신의 사회를 전체 대륙의, 그리고 세계의 큰 맥락 속에 위치하여 바라볼 수 있게 했다. 그러나 동양은 20세기 전야까지도 이 단계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었다. 후쿠자와 유키치는 1866년 서양 세계를 오랫동안 여행하고 귀국해서 일본에 있는 동포들에게 신문의 기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신문이란 "집 안에 들어앉아서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

초기 신문의 단계적 발전 [내부링크]

일반적으로 신문은 발행 간격이 짧고 규칙적일 것과 다양한 내용을 포괄하고 있을 것이 기대된다. 신문이 이러한 특성을 획득하기까지 뉴스의 발행은 네 단계를 거쳐 왔다. 제1 단계는 대부분의 유럽의 언어에서 relation 혹은 relacioum이라는 것이다. 이는 하나의 개별적인 이야기를 다룬 것으로서, 사건이 발생한 뒤 너무나도 오래 지난 뒤에 발행되어서 때로는 그저 그 사건이 일어났던 해의 연대만을 밝힐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었다. 예를 들면, 1619년에 나다니엘 뉴베리란 사람이 발행한 '네덜란드로부터의 뉴스 : 죄수 바니 벨트 일당이 적과 내통하여 꾸민 조국에 대한 음모 들 수 있다. 표지 전면을 차지하고 있는 이 팸플릿의 전체 제목은 이 사건의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요약해 주고 있다. 제2 단계는..

근대 신문의 기원 [내부링크]

'근대 신문의 맹아' 자연계에 먹이 사슬이 존재하듯이, 모든 사회에는 수없이 많은 정보의 사슬이 존재한다. 이 정보의 사슬을 통해 여러 가지 형태의 지식이 관습적으로, 혹은 계획적으로 유통되고 있다. 중세 말 이래 서양에서는 신문이라는 인쇄물이 이처럼 돌고 도는 정보의 회로를 이어 주는 주요 연결 고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신문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분야에서 수집한 대량의 정보를 끊임없이 늘어 가는 독자들을 위해서 제공해 왔다. 초기의 신문은 외교적, 경제적, 군사적 정보를 전달하는 급사와 역사가의 중간쯤에 자리 잡고 있었다. 보도하기 위해 신문이 고른 정보와 신문이 취해서 재구성하는 많은 정보 출처에는 최근의 것이나 신기한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독자들에게 정기..

인쇄와 폐쇄성 [내부링크]

인쇄는 폐쇄 의식을 조장하였다. 이 폐쇄 의식은 텍스트가 마무리되어 완성된 상태에서 나타나는 의식이다. 이 의식은 문학 창작과 분석적 철학 및 과학 저작에도 영향을 주었다. 인쇄 이전에는 필사 자체가 지적인 폐쇄 의식을 조장하였다. 사고를 회자로부터 분리해 지면에 고립시키고, 이에 따라 언어를 비판으로부터 자유롭고 또 비판에 무관심하게 만들어, 필사는 말과 사고를 다른 모든 것과 무관하며 어느 정도 자기 충족적이고 완전성을 띠게 했다. 인쇄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말과 사고를 다른 모든 것으로부터 유리하게 만들었으며, 보다 더 자기 충족 적인 것으로 만들었다. 인쇄는 사고를 시각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똑같은 수천 권의 책에 담아냈다. 동일한 판의 책들이 언어 사용에서 일치하는가를 소리에 전혀 의존하지 않고 시각..

근대 인쇄의 의미 [내부링크]

'책, 차례, 그리고 상표' 인쇄술이 어느 정도 정착된 후에는 책을 이전과 같이 발음을 적어 둔 것으로 보지 않고, 과학적이거나 허구적인 혹은 다른 정보를 담은 일종의 물건으로 보기 시작했다. 필사본은 같은 내용을 담고 있더라도 서로 달랐지만, 같은 판으로 인쇄된 책은 모두 동일한 물건이었다. 이제는 인쇄에 의해서 어떤 작품의 두 책은 단순히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것만이 아니라 서로를 대상으로 복제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상표의 사용을 가져왔다. 인쇄된 책은 글자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자연스럽게 글자로 된 상표, 즉 표지를 사용하게 되었다. 동시에 기호를 사용하려는 경향도 아직 강하게 남아 있었다. 1660년대까지 우화적 그림이나 비언어적 디자인이 사용된 고도의 상징물들이 표지에 새겨졌다. '인쇄의 의미'..

인쇄, 공간과 의미 [내부링크]

필사는 원래 구두로 존재하던 언어를 시각적 공간에 재구성했다. 인쇄는 언어를 더욱 한정된 공간에 묶어 놓았다. 이러한 측면은 여러 가지 현상에서 나타난다. '색인' 목록은 필사와 함께 사용되었다. 잭 구디는 기원전 1300년경의 우가리트어나 기타 초기의 문자에서도 목록이 사용되었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목록에 담긴 정보는 그것이 처한 사회적 상황이나 언어적 문맥에서 추출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의미에서 목록 자체는 구어적인 등가물을 가지고 있지 않은 셈이다. 물론 그 단어가 의미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쓰인 단어가 발음되어 마음속의 귀를 울려야 하지만 말이다. 구디는 또한 이러한 목록을 만들던 초창기에 항목과 숫자를 구분하는 선, 자로 그은 선, 끼워 넣은 선, 연장한 선 등으로 이루어진 공간 활용이 매..

근대 신문의 형성과 발전 [내부링크]

인쇄물의 발명은 여러 가지 면에서 인류 사회에 혁명적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따라서, 인쇄술의 발명은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인쇄술이 발명되고 보편화됨으로써 인간들은 전혀 새로운 유형의 인간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되었다. 근대적 인쇄술은 바로 인쇄 매체의 발전을 수반하여 근대적 신문의 탄생을 가능케 했다. 중세 후반부터 상공업이 발전하고 전쟁이나 지리상 발견으로 사회적 유동성이 증대되면서 인간의 생활 세계가 한정된 폐쇄 공간을 넘어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정보 욕구도 늘어나게 되었으며,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매체가 요구되었다. 신문의 발전 과정을 개괄해 보면, 중세에 필사나 서한의 형태로 이루어지다가 인쇄술을 도입하여 부정기적으로 발행되기 시작하였다...

중세의 커뮤니케이션 발전의 사회적 조건들 [내부링크]

이와 같은 기억술과 풍문, 환상의 세계에 사실적인 정보와 그 근거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상인들이 가장 먼저 불어넣었다. 그들은 수 세기 동안 부목에 회계를 기록해 가면서 여기저기를 여행하였다. 부목을 뜻하는 tally라는 단어는 자른다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 여러 가지 복잡한 자국들이 새겨지는 이 부목은 중세 말까지 영국 왕실의 재무성을 포함하여 모든 회계인이 사용하였다. 그러나 국제 은행의 계좌를 가지고 여러 나라의 화폐로 복잡한 거래를 해야 했던 15세기 초 상인들을 만족시킬 수 없었다. 정보에의 접근 필요성에 대한 요구는 점차 늘어나는 대학인들이나 문법 학교나 교회 학교에서 나오게 되었다. 이 학교들의 학생들은 졸업 후 상업 활동에 종사하는 경우가 점차 늘었다. 유럽의 왕과 왕자들도 봉건제가..

중세의 기억술, 읽기와 쓰기 [내부링크]

'에드 헤레니움'에 의하면 강한 이미지가 최선이다. 자료가 눈에 잘 띄기 위해서는 그런 이미지와 연관되는지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재미있거나 피비린내 나거나 요란하거나 화려하거나 혹은 비정상적인 이미지들이 많이 사용되었다. 이 이미지들이 기억의 촉매 역할을 하는 것이다. 각 이미지가 자료의 여러 구성 요소를 기억하는 계기가 된다. 기억해야 할 개별 요소는 자료의 종류에 따라 이미지화되어야 했다. 법에 관한 자료를 기억하려면 극적인 장면이 적합할 것이다. 기억의 극장을 배회하면서 관련된 지점에 오면 그 지점과 관련된 장면이 머릿속에 떠올라야 하는 것이다. 축적된 이미지들은 한 단어와 연관될 수도, 몇 개의 단어 혹은 하나의 명제와 연관될 수도 있다. 이런 면에서는 의성어나 의태어도 매우 유용하다. 중세의 ..

중세의 정보 전달 체계 [내부링크]

정보 전달이 대체로 부정확했다는 사실은 중세의 삶의 여러 측면에 영향을 주었다. 여행은 그 때문에 더욱 위험한 것이 되었다. 여기저기 돌아다녀야 하는 사람들 대부분에게 여행이란 길을 따라 마을을 지나는 잠깐만 안전하고 나머지 숲 속을 지나야 하는 긴 시간은 위험하고 두려운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 주된 이유는 당시의 유럽 대부분을 차지했던 숲 속에 강도나 짐승이 웅크리고 있기 때문이 아니었다. 대부분의 여행자가 자신의 목적지가 어딘지를 거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지도도 없고 길도 없었다. 여행자들은 태양이나 별의 위치, 새들의 움직임, 물의 흐름, 지형상 특성 등을 잘 살피면서 방향 감각을 유지해야 했다. 그 길을 가 본 적이 있는 사람에게서 몇 가지 정보를 얻었다 하더라도, 계절이 다르거나 상황이 달..

중세의 커뮤니케이션 [내부링크]

'구두 커뮤니케이션의 세계' 중세 사람들이 결코 현대인들보다 지적인 면에서 뒤떨어졌다고 말할 수는 없다. 단지 그들은 다른 세계에 살았고, 그 세계는 그들에게 다른 것을 요구했을 뿐이다. 그들은 사실이 없는 세계에서 살았다. 사살이라는 현대적 개념을 그들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중세인들은 자기 자신이나 그들이 알고 지내는 사람들이 바로 주변 세계에서 보거나 경험한 일에 관한 정보에만 의존하면서 하루하루를 살아갔다. 그들의 삶은 규칙적이고 반복적이었으며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그들의 삶은 사실이 없는 세계 속의 삶이자 한정된 공간 속의 삶이기도 했다. 대다수의 사람은 자신들이 사는 마을 외부에 대해서는 거의 아무런 정보도 없이 살아갔다. 모든 정보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기 때문에 유언비어가 지배적..

점토와 설형 문자 [내부링크]

'수메르의 도시 국가' 이집트에서는 시간을 재는 능력과 나일강의 범람을 예측하는 능력이 권력의 근간이 되었다. 남메소포타미아의 티그리스와 유프라테스 유역 에는 관개 시설을 갖추고 있어 조직적인 통제를 할 수 있었으므로 범람 시기를 예측하는 능력에 대한 요구가 그다지 절실하지 않았다. 수메르는 소규모 도시 국가들로 이루어진 지역으로, 각 도시에 있는 사원의 성직자 가운데 우두머리가 직접 신의 대변자가 되었다. 도시의 수호신은 왕이었으며, 총독의 지위와 권력을 부여받은 차지 농민 tenant farmer 이 백성을 지배했다. 문자를 만든 것은 수메르인들이라는 주장이 있다. 수메르인들이 셈을 하고 목록을 만들기 위해, 다시 말해 산수의 영장으로서 문자가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최초의 점토판에는 여러 건의 정식 ..

고대 제국의 커뮤니케이션 [내부링크]

'돌에서 파피루스로 변화' 전제 군주제에서 조금 더 민주적인 체제로 바뀌면서 이집트 문명은 심각한 혼란을 겪게 되었다. 이러한 정치적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나 피라미드와 같은 권위의 상징이 돌에서 파피루스로 바뀌는 시기와 일치한다. 파피루스가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제1 왕조까지 올라가며, 파피루스에 무엇인가를 기록하기 시작한 것은 제5 왕조(기원전 2680~ 2540년, 혹은 기원전 2750~2625년)부터다. 돌에 비하면 파피루스는 대단히 가벼운 필기 재료인데, 나일강 삼각주 지역에서만 나는 식물로, 채취 지역 인근의 습지에서 만들어진다. 신선하고 푸른 줄기를 적당한 길이로 잘라내고 껍질을 벗긴다. 이를 두툼하게 조각내어 흡수성이 좋은 헝겊 위에 약간씩 포개어 가지런히 놓는다. 그리고는 같은 방법으..

크로마뇽인의 상징 문화 [내부링크]

분명 크로마뇽인들은 네안데르탈인들보다 더욱 복잡한 상징 문화와 사회 조직을 이룩하였다. 크로마뇽인들은 각기 고유한 의미를 지니는 보다 광범위한 상징과 이미지로 사회적, 문화적 과정을 표시하거나 지칭했다. 이 이미지와 상징들은 분명 우리가 오늘날 상징과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의식이나 행사를 지칭하거나 나이나 성별, 지휘를 차별화하며, 중요한 과정들을 의미하거나 신화나 설화의 부분들을 나타내는 것으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바로 이러한 형태의 이미지 사용이 이루어짐으로써 빙하기 예술이 꽃을 피웠다고 할 수 있겠다. 유럽의 빙하기 문화 말기의 것으로 이탈리아 Paglicci 유적지에서는 말의 골반에 새긴 말 형상이 발견되었다. 이 형상을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이 말은 27번이나 상징..

네안데르탈인과 크로마뇽인의 유물 [내부링크]

타타의 네안데르탈인 유물과 크로마뇽인의 동물 조각을 현미경을 통해 이것들이 어떻게 조각되고 사용되었는가를 조사해 본 결과 여러 가지 새로운 사실을 발견하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네안데르탈인의 유물은 세심하게 조각되고 비스듬히 깎여 있었다. 그러나 현미경으로 관찰한 결과, 새기고 깎인 자국들은 전혀 보이지 않았다. 대신 표면은 반복 사용으로 닳아서 윤이 났다. 이로써 이 유물은 도구가 아니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만일 이것이 도구였다면 마찰하거나 사용한 부분이 제일 많이 닳아있어야 했다. 실제로 이것은 의도적으로 조각되고 그려진 상징물로써, 비실용적인 의식에 사용하였으며 장기간 보존되며 사용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그것이 어떠한 목적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거의 100년이 ..

전근대의 커뮤니케이션 - 선사시대, 빙하시대 [내부링크]

원시시대의 커뮤니케이션을 논한 A. 마셜(marshack)은 이렇게 논의를 시작하고 있다. "선사 시대는 말이 없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현대에 사는 우리들이 그 선사 시대의 말을 알아들을 수 없는 것일지도 모른다. 남아 있는 기록이 거의 없기에, 그리고 남아 있는 소수의 기록도 우리가 제대로 해석할 수 없기 때문이다.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함께해 왔다.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나 인간들은 항상 모든 가능한 수단들을 이용하여 자기 의사를 표현하고, 남에게 이를 전달하였으며, 이를 후세에까지 전했다. 인간이 커뮤니케이션에 동원한 수단, 즉 테크놀로지가 계속 발전함으로써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계속 확장, 발전해 온 것이다. 테크놀로지의 발전은 바로 인간 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