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yu869의 등록된 링크

 hanyu869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8건입니다.

중국 시노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올해 안에 일반인 접종 가능 [내부링크]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모두가 열심인데요, 영국 옥스퍼드 대학과 함께 공동연구 중인 아스트라제네카와 미국의 모더나, 화이자 뿐 아니라 중국의 시노팜, 시노백, 캔시노도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 음식 이름 - 메뉴판 보고 쉽게 파악하기 [내부링크]

중국 여행을 갔을 때나 국내에서 중국 요리집을 갔을 때 한자가 가득한 메뉴판을 보고 당황한 적 있으실거예요. 그런데 알고보면 중국 음식 이름에는 많은 정보가 담겨있어서 단어 몇 개만 아시면 이 음식이 어떤..

중국의 판다 외교 (에버랜드 판다 & 타이페이 동물원 새끼 판다 출산) [내부링크]

중국하면 떠오르는 동물은 바로 판다 Panda 죠. 중국어로는 시옹마오 熊猫 xióngmāo 라고 하는데 귀여운 외모와 움직임으로 전 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많이 받고 있어요. 야생을 포함해서 전 세계 판다는 약 2,00..

남중국해 분쟁의 역사와 이유 [내부링크]

미국과 중국의 남중국해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사실 남중국해의 영주권 분쟁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이 바다를 둘러싼 국가들끼리 서로 영토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면서 시작된 것이예요. 중국에서 남중..

알리바바는 어떤 기업인가 (알리바바의 엄청난 생태계) [내부링크]

알리바바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1위에 빛나는 기업이죠. 그 유명한 마윈 马云 이 창업자로 1999년에 마윈의 고향인 항저우 杭州 에서 중국 중소기업과 국외 구매자들을 연결시켜주는 B2B 회사인 알리바..

코로나 속에서도 중국 대학입학시험 가오카오 高考 실시 모습 [내부링크]

한국의 학구열만큼이나 중국의 학구열도 높은 편인데요, 2020년 7월 7일 - 8일까지 중국의 대학입학시험인 까오카오 高考 를 실시한다고 해요. 까오카오 高考 는 보통고등학교초생전국통일고시 普通高等学校招生全..

코로나 바이러스는 정말 중국에서 왔을까? [내부링크]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마비시킨 지금 이 바이러스가 중국발이 아니냐는 의심이 새어나오고 있어요. 특히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19를 '중국 바이러스'라고 하면서 이 바이러스가 중국발이라고 강력하..

중국이 팬데믹 기간에 키리바시에 대사관 연 이유 [내부링크]

중국은 지난 5월 키리바시 Kiribati 에 대사관을 열였어요. 코로나 19로 경제가 침체되고 어수선한 이 때 이름도 생소한 키리바시라는 나라에 대사관을 연 이유가 궁금해졌어요. 키리바시 Kiribati 基里巴斯 키리..

디디추싱 滴滴出行 2030년까지 자율주행 택시 100만대 운영 계획 [내부링크]

디디추싱은 滴滴出行 Dīdī chūxíng 은 중국판 우버 Uber 라고 할 수 있어요. 모바일 앱을 통해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가맹 택시나 개인 자가용 차량을 배차해주는 중국의 차량 공유 서비스예요. 지난 2016..

인도 중국과의 국경분쟁 이후 반중反中정서 확산 [내부링크]

수십년간 이어지고 있는 중국과 인도의 국경 분쟁이 결국 지난 15일에 카슈미르 라다크 지역 갈완 계곡에서 난투극으로 붉어졌어요. https://hanyu869.tistory.com/19 중국-인도 국경분쟁 이유 & 양측 군대 충돌 (..

중국-인도 국경분쟁 이유 & 양측 군대 충돌 (인도군 사망자 20명) [내부링크]

중국은 1949년 마오쩌둥 毛泽东 이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수립하면서 티베트와 신장, 하이난, 대만까지 중국 땅이라고 선포한 뒤 이 땅들을 점령하고 중국 땅으로 편입시켜 버렸어요. 이 중에서 티베트와 신장은..

중국 베이징 코로나 재확산 (유럽산 연어발 코로나?) [내부링크]

중국 수도인 베이징 北京 에서 6월 11일을 기점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新型冠状病毒 가 재확산되고 있어요. 중국에서는 한동안 코로나 바이러스가 잠잠하기도 했고, 베이징 도심 한복판이자 시진핑 习近平 국..

차이나 불링 - 중국 호주산 보리 관세, 소고기 수입 금지, 여행 및 유학 자제 [내부링크]

중국은 지난 몇 년 동안 정치 외교적 사안에 대해 불만이 생기면 경제적 보복으로 되갚아주는 식으로 응수해왔는데요, 이를 차이나 불링 China Bullying 이라고 해요. Bullying 이란 약자를 괴롭힌다 라는 뜻으로..

[중국 신문 읽기] 중국 CATL 200만km 달리는 전기차 배터리 개발 [내부링크]

전기차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는 추세인데요, 중국은 일찌감치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고 있었어요. 중국의 자동차 배터리 제조업체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ATL) 宁德时..

코로나 백신, 임상실험 중국어로 [내부링크]

중국이 이르면 올해 가을에 코로나 19 백신 보급이 가능할 것이라고 발표했어요. https://hanyu869.tistory.com/13 코로나 백신 - 중국 빠르면 올 가을 보급 가능 / 미국 중국이 방해 코로나 19가 전세계적으로 유..

코로나 백신 - 중국 빠르면 올 가을 보급 가능 / 미국 중국이 방해 [내부링크]

코로나 19가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가운데 백신 개발에 대한 열망도 뜨거워지고 있어요. 미국 모더나 코로나 백신 1차 임상 실험 항체 생성 얼마전 미국 생명공학 회사인 모더나 Modena 가 미국 국립 알레..

홍콩, 중국 천안문 시위 기념 집회 30년 만에 금지 [내부링크]

중국은 1997년 이후 50년 간 일국양제 一国两制 라는 틀 속에서 홍콩에게 고도의 자치권을 누릴 수 있도록 약속했는데요, 이번 양회 两会 에서 중국이 홍콩 보안법 제정을 강력하게 추진하는 모습을 보면서 홍콩..

포스트코로나, 언컨택트, 재태근무, 온라인 수업 중국어로 [내부링크]

코로나 19 이후 세상이 변하고 있는데요 가장 큰 흐름이 바로 언컨택트 Uncontact 가 아닐까 싶어요. 접촉하다 라는 뜻의 컨택트 Contact 앞에 un 을 붙인 언컨택트 Uncontact 는 비대면, 비접촉 이라는 뜻을 가져..

중국와 홍콩 관계 (3) 홍콩 보안법 표결 강행 & 미국 반응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중국와 홍콩의 특수한 관계와 https://hanyu869.tistory.com/7 중국과 홍콩 관계 (1) 홍콩의 역사 & 홍콩 시위 이유 (일국양제) 홍콩 Hong kong 香港 Xiānggǎng 은 중국 대륙의 남동부에 있는..

[유용한 중국어 표현] 거절당하다 被拒绝,遭到拒绝,碰钉子,吃闭门羹 [내부링크]

중국어로 거절당하다 라는 말은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어요. 중국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표현을 위주로 설명 드릴게요. 거절 당하다 被 bèi 는 ~당하다 라는 뜻으로 문장을 피동문으로 만들어줘요. 拒绝..

중국과 홍콩 관계 (2)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역사와 중국이 일국양제 약속을 잊은 듯이 홍콩에 대한 통제와 간섭을 심화하면서 홍콩 시민들이 벌인 시위에 대해서 말씀드렸어요. https://hanyu869.tistory.com/7 중국과..

중국과 홍콩 관계 (1) 홍콩의 역사 & 홍콩 시위 이유 (일국양제) [내부링크]

홍콩 Hong kong 香港 Xiānggǎng 은 중국 대륙의 남동부에 있는 특별 행정구예요. 특별행정구 特别行政区 란 중국의 행정 구역 중 하나로 중국에 속하긴 하지만 (독립 국가 아님) 본토와는 다른 행정 기관이 설치..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 중국어로 말하기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 코로나 바이러스를 중국어로 어떻게 말하는 지 말씀드렸죠.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수칙도 중국어로 알려드렸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https://hanyu869.tistory.com/5 코로..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과 예방 수칙 중국어로 어떻게 말할까? [내부링크]

전 세계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몸살을 앓고 있어요. 어서 빨리 백신이 개발되어서 모두가 건강하고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으면 좋겠어요. 코로나 바이러스를 영어로 COVID-19 이라고 하는 이유를 알고계신가요?..

[중국 문화] 체면을 중시하는 중국인 (중국인의 손님 접대, 축의금, 사과)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알려드린 爱面子 ài miànzi (체면을 중시하다) https://hanyu869.tistory.com/3 [중국어 회화] 爱 로 시작하는 중국어 표현 - 爱面子,爱不释手,爱听不听,爱说什么就说什么 중국..

[중국어 회화] 爱 로 시작하는 중국어 표현 - 爱面子,爱不释手,爱听不听,爱说什么就说什么 [내부링크]

중국어를 제대로 배워보지 않으신 분들이라도 워 아이 니 는 잘 아실 거예요. 나는 너를 사랑해 라는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우리에게 친숙한 爱 ài 라는 중국어가 들어간 유용한 표현들을 알려드리려고..

[가능보어] 吃不了,吃不下,吃不起,吃不惯,吃不到,吃不上 [내부링크]

동사 뒤에서 동사를 부연 설명해주는 걸 보어라고 하는데요. 동사의 결과를 설명해주는 결과보어, 동사의 방향을 설명해주는 방향보어가 있어요. 동사와 결과, 방향 보어 사이에 得 de 를 넣어주면 ~할 수 있다..

[중국 문화] 중국의 어버이날 (모친절, 부친절) 꽃선물 & 인사법 [내부링크]

한국은 매년 5월 8일이 어버이날이죠. 중국에도 어버이날이 있어요. 다만, 어머니날과 아버지날이 달라요. 어머니 날은 母亲节 Mǔqīn Jié 라고 해요. 한국어 한자 독음으로 발음하면 모친절 이예요.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