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lie의 등록된 링크

 happyli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86건입니다.

[ETC] 카카오같이가치 강릉산불 긴급모금 하기 [내부링크]

카카오같이가치 강릉산불 긴급모금 하기 얼마 전 강릉에서 대형 산불이 또 발생을 하여 많은 산림과 많은 주민들의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카카오에서 좋은 일을 하고 있어서 조금이나마 홍보가 되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면서 공유드립니다. 현재 카카오같이가치 사이트에서 강릉산불 긴급 모금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기부를 하여 도움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현재 해당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댓글만 달아도 카카오에서 각 댓글당 1000원씩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강릉산불긴급모금 우리 함께 해요. 카카오같이가치 together.kakao.com 그리고 추가적으로 아래 3개 카카오같이가치 사이트에서도 동일하게 댓글을 달면 각 댓글당 100원씩 카카오가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산불로 잃어버린 강릉의 봄..

[Info] 쉽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 책 리뷰 [내부링크]

쉽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 책 리뷰 길벗 출반사에서 나온 "쉽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이라는 도서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길벗 출판사(길벗 출판사 20차 개발자 리뷰어)로부터 해당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정리한 리뷰 내용입니다. https://www.gilbut.co.kr/book/view?bookcode=BN003638 쉽게 시작하는 쿠버네티스 시작 단계에서 필요한 핵심 개념만 담았다! www.gilbut.co.kr 1. 목차 항상 도서를 처음 볼 때 무조건 목차부터 살펴본다. 그 이유는 전반적으로 해당 도서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기 쉽고 어떤 방향으로 진행이 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1부 쿠버네티스 첫걸음 1장 쿠버네티스의 등장 1.1 컨테이너 환경으로의 진화 1.2 쿠버네티스를 학습하기 전..

[Info] 요오드 → 아이오딘, 아밀라아제 → 아밀레이스 바뀐 과학 용어?? [내부링크]

요오드 → 아이오딘, 아밀라아제 → 아밀레이스 바뀐 과학 용어?? 얼마 전 기사를 읽는 도중 아이오딘 / 아밀레이스라는 단어를 보게 되었다. 그때 기사 문맥상 기존에 알고 있던 요오드 / 아밀라아제를 이야기하는 것인데 단어가 다르게 되어 있어서 매우 헷갈렸다. 그래서 한번 해당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니 이미 2005년부터 변경이 되었고 교과서 같은 곳에는 2009년부터 작성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변경된 내용들에 대해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바뀐 과학 용어 기존에는 독일식 및 일본식으로 표기해 오던 용어에 대해서 국제 학회등에서 영어로 소통하는 현실을 반영하여 2005년부터 영어 발음인 영어식으로 바꿔 표기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기존에 사용했던 일본, 독일 방식도 계속적으로..

[Info] JSONPlaceholder REST API 사용기 [내부링크]

JSONPlaceholder REST API 사용기 개발을 진행하다 보면 Json Type REST API를 연계해서 테스트등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이미 사용하는 REST API가 있거나 한다면 그것을 이용해서 하면 되겠지만 개발을 하다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테스트 혹은 프로토타입의 Code를 개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번거롭게 또 REST API를 만들기 보다면 Fake Data를 제공하는 JSONPlaceholder REST API를 이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그럼 JSONPlaceholder는 어떤 건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JSONPlaceholder 이란? JSON Placeholder는 테스트 및 프로토타입을 위한 샘플 데이터를 제공..

[Info] Dogfooding의 의미는? [내부링크]

Dogfooding의 의미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회사인 경우 사내 사람들에게 dogfooding을 통해서 의견을 듣고 싶다는 내용을 받아본 적이 여러 차례 있다. 물론 해당 내용을 보면 Dogfooding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 수 있지만 자세하게 어떤 의미 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의미 Dogfooding이란 먼저 쉽게 서비스를 개발한 회사에서 사내 테스트를 요청하는 경우 많이 사용된다. 쉽게 한국에서는 사내 테스트라는 말을 대부분 사용을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점점 해외 대형 IT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 구글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Dogfooding은 어떻게 시작이 되었는지 알아보면 원래는 애완견 사료 제조업체인 경영진이 자기들이 생산하는 사료를 직접 먹은 것에서부터 비롯되었으며, ..

[ETC] 카카오같이가치 튀르키예, 시리아 긴급모금 하기 [내부링크]

카카오같이가치 튀르키예, 시리아 긴급모금 하기 얼마 전 튀르키예, 시리아에서 대규모 지진으로 인해서 현재까지 피해를 입은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번에 또 카카오에서 좋은 일을 하고 있어 조금이나마 홍보가 되어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공유드립니다. 현재 카카오같이가치 사이트에서 지진피해 긴급 모금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기부를 하여 도움을 주는 것도 좋지만 현재 해당 사이트에서 댓글만 달아도 카카오가 1000원씩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시리아긴급모금 우리 함께 해요. 카카오같이가치 together.kakao.com 그리고 추가적으로 모금함 8개에서도 동일하게 댓글을 달면 역시 카카오가 100씩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댓글을 달고, 기부를 해서 빠르게 피해를 복구하고 더 큰 ..

[MySQL] Table 생성 Query 확인하기 [내부링크]

Table 생성 Query 확인하기 다른 프로젝트나 오래된 MySQL에서 사용하고 있는 Table을 보다 보면 간혹 해당 Table을 생성한 Query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물론 Tool을 이용하거나 Full Dump를 받는다면 해당 파일 내에 Create문이 같이 들어있어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특정 Table만 확인하고 싶은 경우 번거로울 수도 있다. 그럼 간단하게 이미 생성되어 있는 Table의 Create(생성) 문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Query를 통한 Table Create문 확인하기 Query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MySQL로 접속하도록 하자. 정상적으로 접속 후 확인이 필요한 Database 위치에서 아래 Query를 실행하도록 하자. mysql> show..

[Redis] 버전 정보 확인 하기 [내부링크]

Redis를 최초 설치 이후 시간이 오래 지났거나 아니면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경우 문서로 작성되어 있지 않은 경우라면 정확한 버전을 알기 어렵다. 사용하는 버전에 따라서 약간의 기능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정확한 버전 정보를 알아야 한다. 이번에는 Redis 버전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Redis Cli 명령어를 통한 버전 확인 우선 제일 먼저 Redis가 설치된 곳에서 Redis Cli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이다.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 redis-cli --version # Redis Cli 명령어를 통한 버전 확인 $ redis-cli --version redis-cli 7.0.8 2. ..

[MySQL] 버전 정보 확인 하기 [내부링크]

버전 정보 확인 하기 MySQL을 최초 설치 후 시간이 오래 지났거나 아니면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되고 있는 경우 정확하게 버전 정보를 알고 싶은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여러 방법을 통해서 버전 정보를 확인 가능 하다. 그렇다면 여러 방법을 어떻게 사용하여 확인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1. MySQL 접속 후 Query를 통한 버전 확인 우선 제일 먼저 MySQL에 접속하여 SQL문 Query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이다. 일단 MySQL에 접속을 하고 아래와 같은 Query(쿼리)를 입력하면 된다. mysql> select version(); # MySQL 접속 후 Query를 통한 버전 확인 mysql> select version(); +-----------+ | version() | +-----..

[보안가이드] Tomcat Version 정보 노출 방지 [내부링크]

Tomcat Version 정보 노출 방지 Tomcat은 Apache와 연계하여 많이 사용하지만 연계된 Port 오픈 혹은 독립적으로 Web Server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할 경우 Response Header 및 Default Error Page 등에서 Tomcat Version이 노출된다. Tomcat Version 정보가 노출이 되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매우 큰 오산이다. 이렇게 Version 정보가 노출이 된 경우 해당 Tomcat Version에 알려진 취약점을 이용하여 좀 더 쉽게 공격이 가능하다. 쉽게 이야기해보자면 Version 정보를 모른다면 100번 만에 공격이 성공될 수 있겠지만 정확한 Version 정보를 알고 있다면 해당 Version..

[보안가이드] Apache Header Version 정보 노출 방지 [내부링크]

Apache Header Version 정보 노출 방지 Apache Web Server를 통해서 서비스를 하는 경우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할 경우 Response Header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Apache Version 정보가 노출된다. Apache Version 정보가 노출이 되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매우 큰 오산이다. 이렇게 Version 정보가 노출이 된 경우 해당 Apache Version에 알려진 취약점을 이용하여 좀 더 쉽게 공격이 가능하다. 쉽게 이야기해보면 Version 정보를 모른다면 100번 만에 공격이 성공될 수 있겠지만, Version 정보를 안다면 해당 버전에 맞는 취약점등을 이용하여 단 한 번 만에도 공격이 성공될 수 있다. 그러니 별 문제 아니라고 생각하지 ..

[ETC] 2023년 공휴일 및 대체공휴일은? [내부링크]

2023년 공휴일 및 대체공휴일은? 2023년 공휴일 및 대체공휴일은 2022년과 동일하게 총 67일이다. 그럼 월별로 쉬는 공휴일이 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대체공휴일이란? 공휴일이 토・일요일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평일 중 하루를 대체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개정으로 2021년 8월 4일부터 3.1절, 광복절, 개천절 및 한글날까지 대체공휴일로 확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제2조 및 제3조 참고 2. 월별 공휴일 아쉽게도 이번에는 2월, 4월, 7월, 11월은 공휴일이 없다. 그럼 각 월별 공휴일을 알아보도록 하자. 1월 1월 1일 일요일 : 설(양력설) 1월 21일 토요일 ~ 1월 23일 월요일 : 설 연휴 1월 24일 화요일 ..

[Python] 파이썬 UnixTime / DateTime 형식 변경 하기 [내부링크]

파이썬 UnixTime / DateTime 형식 변경 하기 개발을 하다 보면 제공받는 데이터들 중에서 UnixTime(유닉스 타임)으로 처리된 데이터를 받는 경우가 있다. 데이터 혹은 시스템상에서 해당 값으로 표현되거나 저장되는 것은 크게 문제가 없지만 사람이 해당 값을 볼 때는 어떤 시간을 표현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매우 어렵다. 그래서 사람이 보기 편한 방식인 DateTime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파이썬 Code가 아닌 다른 여러 곳에서 해당 부분에 대해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먼저 작성했었던 내용이 있다. 나중을 위해서 해당 부분들은 참고하도록 하자. [Mac] MacOS에서 Unixtime / Date 형식 변경 하기 MacOS에서 Unixtime / Date 형..

[Python] 파이썬 HTML파일 PDF파일로 변환하기 [내부링크]

파이썬 HTML파일 PDF파일로 변환하기 요즘 HTML 파일들로 만들어진 Report 파일에 대해서 PDF로 변환을 해야 하는 일이 종종 있었다. 그래서 간단히 pyhtml2pdf라는 파이썬 모듈을 이용하여 HTML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pyhtml2pdf 모듈 설치 우선 변환을 하기 위해서는 pyhtml2pdf 모듈을 설치해야 한다. pip 명령어를 통해서 설치해보도록 하자. pip install pyhtml2pdf # pip를 이용한 pyhtml2pdf 모듈 설치 $ pip install pyhtml2pdf Collecting pyhtml2pdf Downloading pyhtml2pdf-0.0.6-py3-none-any.whl (5.1 kB) Collec..

[Font] LINE Seed란? [내부링크]

LINE Seed란? 이번에는 라인(LINE)에서 대표 Font로 사용하고 있는 LINE Seed라는 Font를 내놓았다. 해당 Font는 LINE 전용 폰트이고 저작권은 LINE에 소유의 저작물이다. 모든 사람들이 사용 가능하며, 상업적인 목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1. Font 다운로드 및 MacOS 설치 LINE Seed Font는 아래 페이지를 통해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https://seed.line.me/index_kr.html LINE Seed LINE의 첫번째 글꼴인 LINE Seed를 만나보세요. seed.line.me 이제 다운로드한 Font 파일은 압축 해지 후 이전에 작성한 MacOS에 서체 설치 및 제거하는 방법을 통해서 LINE Seed Font를 설치해보도록 하자..

[Info] MacOS xcrun: error: invalid active developer path 에러 해결하기 [내부링크]

MacOS xcrun: error: invalid active developer path 에러 해결하기 얼마 전 새로 나온 MacOS Ventura로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었다. 이번에도 역시나 "xcrun: error: invalid active developer path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 missing xcrun at: /Library/Developer/CommandLineTools/usr/bin/xcrun" Error가 발생되었다. MacOS를 업그레이드하는 시점마다 발생됨에 따라서 다음 업그레이드 시에도 사용할 것을 대비하여 이번에 해결 방법을 작성해놓고자 한다. 1. 문제 확인 및 원인 MacOS를 업그레이드 이후 Git과 같은 개발 영역에서 사..

[Info] Github Actions 간단 사용기 [내부링크]

Github Actions 간단 사용기 Github Actions은 Github가 Microsoft로 인수된 이후 공개한 기능이다. 이미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Github Actions의 기능을 매우 잘 사용하여 CI / CD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그렇다면 Github Actions를 이용하는 방법 그리고 그것을 이용하여 구동, 배포 등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여러 항목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추후에 작성하도록 하겠다. 1. Github Actions 란? 우선 Github Actions가 어떤 건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Github Repositories(리포지토리)를 기반으로 Linux, Windows, MacOS 가상화 환경을 이용하여 빌드, 테스트, 릴리..

[Info] Github .gitignore 설정하기 [내부링크]

Github .gitignore 설정하기 Github를 이용하여 개발을 하다 보면 해당 리포지토리(Repository)에 특정 파일 혹은 디렉터리 혹은 OS, 애플리케이션 기본 설정 등을 커밋(Commit)을 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를 대비해서 Github는 해당 리포지토리에 .gitignore 파일이 존재하면 해당 파일 안에 작성된 내용에 대해서는 자체적으로 무시를 하고 커밋(Commit)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매번 같은 환경과 언어로 작성한 프로젝트마다 생성하는 것이 매우 귀찮을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OS나 애플리케이션, IDE 등과 같은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미리 설정을 하여 미연에 방지를 하면 더욱 좋을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여러 방법으로 Gi..

[Info] 모두의 깃&깃허브 책 리뷰 [내부링크]

모두의 깃&깃허브 책 리뷰 길벗 출판사에서 나온 "모두의 깃&깃허브"이라는 도서를 소개해보고자 한다. 길벗 출판사(길벗 출판사 19차 개발자 리뷰어)로부터 해당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정리한 리뷰 내용입니다. https://www.gilbut.co.kr/book/view?bookcode=BN003465 모두의 깃&깃허브 www.gilbut.co.kr 1. 목차 항상 책을 처음 보면 일단 목차부터 살펴본다. 그 이유는 전반적으로 책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알기 쉽기 때문이다. 이 책은 깃(Git) & 깃허브(Github)에 대해서 순차적으로 하나씩 배워 나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총 2개의 Part 및 8개의 장으로 나눠져 있다. PART 1 명령어 없이 깃 배우기 1장 준비하기 1.1 깃이..

[Info] CRUD 이란? [내부링크]

CRUD 이란? 요즘 여러 개발 프레임워크, SQL 관련 문서를 읽고 있는데 CRUD라는 용어가 많이 문서에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CRUD 용어가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CRUD 이란? CRUD이라는 용어는 요즘 생긴 용어는 아니다. 대략 1980년대 초부터 등장하였다고 알려져 있으며, 1990년부터 논문에도 사용되면서 널리 알려졌다. 처음에는 SQL 데이터베이스에서부터 사용되다가 이제는 여러 개발 프레임워크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그럼 CRUD 용어의 의미는 무언인가를 확인해보면 Create(생성), Read(읽기), Update(갱신), Delete(삭제)의 앞 영문자를 축약한 단어이다. 결국 CRUD의 기능은 개발을 하는 부분에서 매우 기본적인 기능이다. 약어 이름..

[Info] LGTM 약어의 의미는? [내부링크]

LGTM 약어의 의미는? 개발을 하다 보면 Github를 이용하여 Pull Request(PR)를 통해서 Review(리뷰) 요청을 하게 된다. 이때 Reviewer(리뷰어)가 간단하게 LGTM이라고만 Commit를 작성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LGTM 가 어떤 약어인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의미 LGTM 이란 단어는 "Looks Good To Me"의 줄임말이다. LGTM은 2000년대부터 Google에서 시작된 코드 리뷰를 진행할 때 사용하던 내용이나, 현재는 구글 내부에서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약어로 사용되고 있다. 결국 내가 PR(Pull Request)를 리뷰어에게 요청 시 리뷰어가 LGTM으로 답해줬다는 부분은 특별히 문제가 없음을 의미한다. 구글..

[Info] btw 약어의 의미는? [내부링크]

btw 약어의 의미는? 외국인들과 여러 가지 내용으로 인해서 Slack이나 Discord를 통해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이 생겼다. 그럼 "btw" 약어의 의미를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의미 "btw" 라는 약어는 "By the way(그런데 / 그건 그렇고)"의 줄임말로 사용되는 약어이다. "btw" 라는 약어는 대부분 채팅 혹은 문자 등과 같은 곳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야기 도중 내용의 주제를 바꾸거나 정말 새로운 이야기를 바꿔서 이야기를 하게 될 때 사용된다. 물론 대화를 할 때는 "By the way" 라는 문장을 자주 쓰겠지만 채팅 혹은 문자에서는 빠르게 이야기하고자 약어로 만들어 사용하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제 채팅 혹은 문자를 통해서 이야기를 하는 도중 "btw"라는 약어를..

[Info] PIC 약어의 의미는? [내부링크]

PIC 약어의 의미는? 요즘 이리저리 많은 문서들을 보고 있는데 그중 "PIC" 라는 약어(단어)를 많이 보게 되었다. 그럼 "PIC"라는 약어의 의미를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의미 "PIC" 라는 약어는 "Person in charge(담당자)"의 줄임말로 사용되는 비즈니스용 약어이다. "PIC" 라는 워낙 여러가지로 표현되고 있어 실 생활에서 사용하기 보다는 비즈니스에서 각각 담당자를 정하거나 할때 많이 사용된다. 실 생활보다 문서를 읽을때 "PIC"가 나온다면 우선적으로는 "담당자"라는 의미로 이해 하도록 하자.

[Info] 파워포인트(PowerPoint) 실행 취소 횟수 변경 하기 [내부링크]

파워포인트(PowerPoint) 실행 취소 횟수 변경 하기 파워포인트(PowerPoint)로 작업을 하다 실수가 발생했을 때 Winodws는 "Ctrl + Z" / MacOS는 " + Z" 단축키를 이용해서 이전 상황으로 돌릴 수 있다. 그러나 작업 횟수에 대해서 실행 취소 횟수가 기본 설정 값이 20개로 되어 있으며, 해당 값을 넘어가게 되면 그 이전 상황으로 돌리기가 어렵다. 그럼 20개 이상 실행 취소 횟수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실행 취소 횟수 변경 하기 일단 파워포인트 "기본 설정"으로 가서 "편집"을 선택하자. 그럼 실행 취소 항목에서 "실행 취소 최대 횟수"를 지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기본 설정 > 편집 > 실행 취소 최대 횟수 우선 기본값은 20개로 설..

[Info] PDCA Cycle 이란? [내부링크]

PDCA Cycle 이란? 업무를 하다 보면 PDCA Cycle에 대해서 종종 듣기도 하고 ISO27001 인증에서도 모델로 사용되고 있는 내용이다. 그럼 PDCA Cycle이 어떤 건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PDCA Cycle 이란? 먼저 PDCA가 어떤 건지 알아보면 PDCA는 W. Edwards Deming(W. 에드워드 데밍)의 "Shewhart Cycle(슈하트 사이클)"에서 유래했다. 해당 이름은 통계학자 Walter A. Shewhart(월터 슈하트)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PDCA는 "Plan-Do-Check-Act(Action) / 계획-실행-평가-조치" 4가지 단계로 나눠져 있다. 이 앞글자만 따서 PDCA라고 붙여지게 되었다. 쉽게 설명을 한다면 서비스를 지속적으..

[App] MacOS(맥 OS) Spectacle 설치 방법 및 사용기 [내부링크]

MacOS(맥 OS) Spectacle 설치 방법 및 사용기 얼마 전 MacBook을 새롭게 설정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약 2016년부터 지금까지 계속 잘 사용하였던 MacOS APP인 Spectacle을 다시 설치하였다. 그럼 Spectacle이 어떤 애플리케이션인지 그리고 설치 방법은 어떤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Spectacle 이란? Windows에서는 키보드에 있는 "윈도우키+방향키" 단축키를 이용해서 화면 분할을 편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MacOS에는 기본적으로 화면 분할을 해주는 해당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이런 기능을 동일하게 해주는 App이 Spectacle이다. Mac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거의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애플리케이션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2. Spect..

[Burp Suite] 버프 스위트 Session ID Entropy Calculator Extension 사용 방법 [내부링크]

버프 스위트 Session ID Entropy Calculator Extension 사용 방법 얼마 전 Python을 이용하여 Session ID Entropy Calculator를 만들었다. [Python] 파이썬 Session ID Entropy Calculator(세션 ID 엔트로피 계산기) 만들기 Session ID Entropy Calculator 얼마 전 OWASP Cheat Sheet Session Management 항목을 읽다가 Session ID의 값에 대한 Entropy(엔트로피)에 대해서 128 Bits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happylie.tistory.com 개인적으로는 해당 Tool을 잘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주 사용하다 보니 Proxy 애플..

[App] MacOS(맥 OS) Caffeine 설치 방법 및 사용기 [내부링크]

MacOS(맥 OS) Caffeine 설치 방법 및 사용기 얼마 전 MacBook을 새롭게 설정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약 2010년부터 지금까지 계속 잘 사용하였던 MacOS App인 Caffeine(카페인)을 다시 설치하였다. 그럼 Caffeine인 어떤 애플리케이션인지 그리고 설치 방법은 어떤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Caffeine 이란? Mac을 사용하다 보면 가끔 특정 시간 혹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보면 스크린 세이버나 잠자기 모드로 들어가는 경우가 있다. 물론 사용하지 않고 자리를 비우는 경우라면 다른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거나, 정보를 볼 수 없도록 스크린 세이버나 잠자기 모드로 들어가도록 하게는 당연하다. 잠긴 경우 항상 키보드, 마우스, 트랙패드 등을 이용하여 깨울 수 있지만 그럴 ..

[Flutter] Dart 키워드 확인하기 [내부링크]

Dart 키워드 확인하기 플러터에서 기본 언어로 사용하는 Dart에서는 다른 언어와 마찬가지로 변수명, 함수명, 클래스명 등으로 사용하면 안 되는 키워드가 존재한다. [Python] 파이썬 예약어 확인하기 파이썬 예약어 확인하기 파이썬에서 변수명, 함수명, 클래스명 등을 작성할 때 여러 규칙이 있지만 그중 이미 정해진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그럼 파이썬에서 식별자(변수명, 함수명, 클래스 happylie.tistory.com 그럼 Dart에서 식별자(변수명, 함수명, 클래스명 등)로 사용할 수 없는 키워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Dart 키워드 란? Dart에서 키워드란 식별자(변수명, 함수명, 클래스명 등)로 사용할 수 없이 미리 정해진 키워드를 말한다. Dart 버전이 업데이트가 될 경우..

[Flutter] Flutter? 플러터? [내부링크]

Flutter? 플러터? 요새 Flutter를 한번 공부를 해야겠다고 계속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 그러다 우연히 웹 서핑을 하던 도중 Flus(Flutter Learn with US)라는 페이지를 보았고, 거기서 온라인 스터디를 모집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FLUS :: Flutter Learn with US! 모임 그 이상의 플러터 커뮤니티, 플러스! flus.dev 그래서 이참에 같이 스터디를 한번 해보고자 모집에 신청을 하게 되었다. 신청 후 며칠을 기다린 결과 다행히도 신청 인원에 포함이 되었다. 앞으로 10주간 계속 스스로 공부를 해야 하는데 틈틈이 다른 책도 같이 보면서 꾸준히 공부해야겠다. 10주 동안 공부한 내용, 그 외 Flutter에 관련한 내용 대해서 잘 정리해서 FLUS의 모토인 "..

[Python] 파이썬 icnsutil 모듈을 이용한 MacOS 아이콘 만들기 [내부링크]

파이썬 icnsutil 모듈을 이용한 MacOS 아이콘 만들기 MacOS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 시 아이콘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이미지 파일이 아닌 Apple에서만 사용해야 하는 아이콘 포맷이 있다. 예전에 간단히 Golang을 통해서 만들면서 MacOS에 적용되는 아이콘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Golang] MacOS CPU / Memory MeunBar Tray App MacOS CPU / Memory MeunBar Tray App MacBook을 사용하면서 간간히 현재 CPU / Memory 사용량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여러 무료로 오픈된 App이나, 유료로 나온 App을 사용하면 되겠지만 그냥.. happylie.tistory.com 1. icnsutil 모듈..

[Info] Same-origin policy(SOP, 동일 출처 정책) 란? [내부링크]

Same-origin policy(SOP, 동일 출처 정책) 란? 쿠키(Cookie) & 세션(Session) 관련해서 확인할 내용이 있어서 다시 한번 책을 읽어 보던 중 Same-origin policy(SOP, 동일 출처 정책) 개념에 대해서 한번 더 공부할 겸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그럼 Same-origin policy(SOP, 동일 출처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Origin 이란? 일단 Same-origin policy(SOP)을 간단히 영어 단어로만 풀어서 설명을 하면 아래와 같다. Same = 동일, 같은 Origin = 기원, 출처 Policy = 정책 Same-origin policy을 해석해서 보면 같은(동일) 출처 정책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러면 Origin이 정확히 ..

[Python] 파이썬 SSL 인증서 정보 확인 Tool [내부링크]

파이썬 SSL 인증서 정보 확인 Tool 얼마 전 SSL 인증서 정보 만료 기한이 다가오면서 여러 도메인에 대해서 인증서 정보를 확인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SSL 인증서 정보는 Openssl / Curl 명령어나, 브라우저에서 인증서 정보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이전에 Openssl / Curl 명령어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작성했었지만 좀 더 손쉽게 확인을 하기 위해서 파이썬을 이용하여 Tool을 만들어 보았다.

[PCC] PythonChallenge Level 6 problem-soving [내부링크]

PythonChallenge Level 6 problem-soving 바로 전에 Level 5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았다. 거의 3일 정도 걸린 것 같았다. 역시나 쉽지 않은 문제였다. 계속 점점 어렵고 난해한 문제가 나올 것 같지만 그래도 시간이 걸려도 계속해서 열심히 풀어봐야겠다. 자 그럼 이번에는 Level 6 문제에 대해서 풀어보도록 하자. 1. 문제 확인 Level 5 문제를 풀고 나서 확인된 Level 6 문제의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www.pythonchallenge.com/pc/def/channel.html now there are pairs www.pythonchallenge.com 일단 문제는 확인하였고 화면에는 바지 지퍼? 이미지와 "PayPal Donate" 관련 버튼이..

[Info] TBD 단어의 의미는? [내부링크]

TBD 단어의 의미는? 요즘 이리저리 외국 블로그나 문서 등을 많이 보고 있는데 그중 "TBD"라는 단어를 많이 보게 되었다. 그럼 "TBD"에 단어의 의미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의미 해당 "TBD" 단어는 "to be determined(추후 결정)"의 줄임말로 사용되는 단어이다. 여러 사용되는 곳에서 아직 결정이 되지 않는 상태일 경우 "TBD"를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면 어떤 발표나 대회 등을 위해서 진행 일정 전에 먼저 노출이 되는 경우 진행 방식 / 상품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을 수 있다. 이럴 때 아직 정해지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 "TBD"를 사용하게 된다. To be announced - Wikipedia Placeholder terms in event planning To be..

[PCC] PythonChallenge Level 5 problem-soving [내부링크]

PythonChallenge Level 5 problem-soving 바로 전에 Level 4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았다. 다행히도 이전 Level 3 문제보다는 쉽게 풀었다. 그러나 계속 Level이 올라갈수록 점점 난해한 문제가 많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계속해서 한번 풀어나가 보도록 하자. 자 이번에는 Level 5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도록 하자. 1. 문제 확인 Level 4 문제를 풀고 나서 확인된 Level 5 문제의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www.pythonchallenge.com/pc/def/peak.html peak hell www.pythonchallenge.com 일단 문제는 확인하였고 화면에는 동산?? 산?? 언덕?? 과 같은 이미지 한 개와 "pro..

[PCC] PythonChallenge Level 4 problem-soving [내부링크]

Level 4 problem-soving 바로 전에 Level 3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았다. 생각보다 명쾌하게 풀리지 않아서 조금 찝찝했지만 우선은 Level 4 문제에 대해서 다시 도전해보았다. 이번에는 Level 4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도록 하자. 1. 문제 확인 Level 3 문제를 풀고 나서 확인된 Level 4 문제의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www.pythonchallenge.com/pc/def/linkedlist.php follow the chain www.pythonchallenge.com 일단 문제는 확인하였고 페이지에는 다른 Level 과는 달리 이미지 이외 다른 내용은 확인할 수 없었다. 2. 풀이 과정 일단 문제를 보고 다른 Level 과는 다르게 페이지에 이미지만 존재..

[PCC] PythonChallenge Level 3 problem-soving [내부링크]

Level 3 problem-soving 바로 전에 Level 2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았다. 생각보다 한 번에 풀려서 바로 Level 3 문제에 대해서 도전해보았다. [PCC] PythonChallenge Level 2 problem-soving Level 2 problem-soving 바로 전에 Level 1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았다. [PPC] pythonchallenge Level 1 problem-soving Level 1 problem-soving 바로 전에 Level 0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았다. [PPC] Level 0 pro.. happylie.tistory.com 이번에는 Level 3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도록 하자. 1. 문제 확인 Level 2 문제를 풀고 나서 확인된 Leve..

[PCC] PythonChallenge Level 2 problem-soving [내부링크]

Level 2 problem-soving 바로 전에 Level 1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았다. [PPC] pythonchallenge Level 1 problem-soving Level 1 problem-soving 바로 전에 Level 0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았다. [PPC] Level 0 problem-solving Level 0 problem-solving pythonchallenge 사이트에 대해서는 간단히 먼저 설명을 했다. [PPC] pythonchall.. happylie.tistory.com 이번에 Level 2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도록 하자. 1. 문제 확인 Level 1 문제를 풀고 나서 확인된 Level 2 문제의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www.pythonchalleng..

[PCC] PythonChallenge Level 1 problem-soving [내부링크]

Level 1 problem-soving 바로 전에 Level 0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았다. [PCC] pythonchallenge Level 0 problem-solving Level 0 problem-solving pythonchallenge 사이트에 대해서는 간단히 먼저 설명을 했다. [PCC] pythonchallenge? 한번 풀어보자!!! pythonchallenge? 한번 풀어보자!!! 이리저리 인터넷 서핑 중에 우연히 pythonch.. happylie.tistory.com 그럼 이번에는 Level 1 문제에 대해서 풀어 보도록 하자. 1. 문제 확인 Level 0 문제를 풀고 나서 확인된 Level 1 문제의 주소는 아래와 같다. 물론 Level 0 문제를 풀면 바로 Level 1 문제..

[PCC] PythonChallenge Level 0 problem-solving [내부링크]

Level 0 problem-solving pythonchallenge 사이트에 대해서는 간단히 먼저 설명을 했다.

[PCC] PythonChallenge? 한번 풀어보자!!! [내부링크]

PythonChallenge? 한번 풀어보자!!! 이리저리 인터넷 서핑 중에 우연히 pythonchallenge라는 사이트를 보게 되었다.

[Golang] MacOS CPU / Memory MeunBar Tray App [내부링크]

MacOS CPU / Memory MeunBar Tray App MacBook을 사용하면서 간간히 현재 CPU / Memory 사용량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여러 무료로 오픈된 App이나, 유료로 나온 App을 사용하면 되겠지만 그냥 단순히 CPU / Memory에 대해서만 확인하고자 하는데 무겁고, 사용에 필요하지 않은 기능들이 너무 많이 있다. 그래서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Golang을 통해서 간단하게 CPU / Memory에 대해서 MeunBar에 나오는 App을 간단하게 만들어 보았다. 그럼 해당 App에 대해서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설치 방법 현재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Github에 정리해서 올려놓았다. https://github.com..

[Python] 파이썬 Session ID Entropy Calculator(세션 ID 엔트로피 계산기) 만들기 [내부링크]

Session ID Entropy Calculator 얼마 전 OWASP Cheat Sheet Session Management 항목을 읽다가 Session ID의 값에 대한 Entropy(엔트로피)에 대해서 128 Bits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Session Management - OWASP Cheat Sheet Series Session Management Cheat Sheet Introduction Web Authentication, Session Management, and Access Control: A web session is a sequence of network HTTP request and response transactions associated with t..

[Font] 안심 글꼴파일 서비스란? [내부링크]

안심 글꼴 파일 서비스란? 2022년 3월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저작권 걱정 없이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한 "안심 글꼴" 179종을 누리집 사이트를 통해서 발표했다. 그럼 간단히 "안심 글꼴"에는 어떤 게 있고,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안심 글꼴 이란? 안심 글꼴은 전 국민 누구나 온라인 / 오프라인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글꼴 파일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거나 상업적인 용도 사용이 가능하다. 상업적인 용도란 인쇄물, 출판물 등과 같은 곳에 글꼴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해당 글꼴을 가지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판매를 하는 행위는 저작권 위반임에 따라 그렇게 사용하면 안 된다. 어떠한 Font(폰트)는 저작권법에 의해서 아무렇게나 사용하면 안 된다. 그러나 안심 글꼴은 위..

[Info] Cuz 단어의 의미는? [내부링크]

Cuz 단어의 의미는? 요즘 이리저리 외국 블로그, 트위터, 노래 가사 등을 보다 보면 "cuz"라는 단어를 많이 보게 된다. 많이 사용되는 "cuz"에 단어의 의미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의미 해당 "cuz" 단어는 "Because(왜냐하면)"의 줄임말로 사용되는 단어이다. 물론 해당 단어가 사용된 문장을 보면 의미는 알 수 있다. 또한 발음상에도 비슷하여 쉽게 사용되는 줄임말이다. 하지만 여러 곳에서 많이 사용되는 줄임말이다 보니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다만, 논문, 뉴스등과 같은 곳에서는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Raspberry Pi] 라즈베리 파이에 pyenv 설치하기 [내부링크]

라즈베리 파이에 pyenv 설치하기 라즈베리 파이에서 Python을 구동할 필요가 생겨 pyenv를 설치하여 사용해보고자 한다. [Ansible] Linux에 Pyenv 이용하여 Ansible 설치 Linux에 Pyenv 이용하여 Ansible 설치 Linux에 Ansible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고자 한다. 일단 사용하기 전에 설치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pyenv 설치를 위한 사전 준비 $ yum install -y zlib-deve.. happylie.tistory.com 이전에 리눅스에 Ansible을 설치하기 위해서 pyenv를 설치하는 방법을 작성했는데 라즈베리 파이는 조금 차이가 있어 다시 한번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pyenv 설치를 위한 사전 준비 우선 p..

[Info] 문서에서 사용하는 Rev의 의미는? [내부링크]

문서에서 사용하는 Rev의 의미는? 국외 문서나 논문들을 보다 보면 표지 혹은 상단에 "Rev"라는 단어를 많이 보게 된다. 그 외에도 많이 사용하는 "Rev"에 대한 의미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의미 해당 "Rev"는 "Revision"의 약어로 사용되는 단어이다. "Revision"은 "개정"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문서나 논문 혹은 파일명 등에서 "Rev"가 존재한다면 해당은 기존내용에 대해서 개정된 내용이며, "Rev.0 / Rev.1" 와 같이 작성할 수 있다. 리비전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Raspberry Pi] 라즈베리 파이 명령어를 통한 모델명 확인하기 [내부링크]

라즈베리 파이 명령어를 통한 모델명 확인하기 옛날에 구매한 라즈베리 파이가 집에 있는데 모델명이 궁금했다. 간단한 명령어를 통해서 사용하는 라즈베리 파이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다. 어떻게 확인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명령어를 통한 모델명 확인하기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사용하고 있는 라즈베리 파이의 모델명을 알 수 있다. $ cat /proc/device-tree/model # 라즈베리 파이 모델명 확인하기 $ cat /proc/device-tree/model Raspberry Pi Model B Rev 2. 모델명 참고 링크 라즈베리 파이 공식 홈페이지 및 나무위키에 잘 정리된 모델명을 보면 언제 출시하고 관련 하드웨어에 대한 스펙을 확인이 가능하다. Buy a Raspberry Pi – Rasp..

[Raspberry Pi] 라즈베리 파이 SWAP 사이즈 늘리기 [내부링크]

라즈베리 파이 SWAP 사이즈 늘리기 옛날에 사서 잠깐 사용하다가 지금은 그냥 놀고 있는 1세대 B Type 모델이 있다. 새롭게 Raspberry Pi OS Lite를 설치해서 다시 사용을 해보고자 한다. [Raspberry Pi] 라즈베리 파이 명령어를 통한 모델명 확인하기 라즈베리 파이 명령어를 통한 모델명 확인하기 옛날에 구매한 라즈베리 파이가 집에 있는데 모델명이 궁금했다. 간단한 명령어를 통해서 사용하는 라즈베리 파이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 happylie.tistory.com Operating system images – Raspberry Pi From industries large and small, to the kitchen table tinkerer, to the classroom c..

[Mac] MacOS에서 Unixtime / Date 형식 변경 하기 [내부링크]

MacOS에서 Unixtime / Date 형식 변경 하기 리눅스나 SQL을 통해서 Unixtime 혹은 Date 형식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이전에 한번 알아보았다. [Linux] 리눅스 Date 명령어를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확인 및 변경 하기 Date 명령어를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확인 및 변경 하기 데이터베이스(DB)에서 시간에 대해 설정을 하는 경우 Unixtime(유닉스 타임) 혹은 Date(데이트) 형식으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다. 또한, happylie.tistory.com [MySQL] SQL문을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변경 하기 SQL문을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변경 하기 데이터베이스에서 시간에 대해 설정을 하는 경우 Un..

[Python] 파이썬 gtts 모듈을 이용한 텍스트 음성 변환 방법 [내부링크]

파이썬 gtts 모듈을 이용한 텍스트 음성 변환 방법 구글, 네이버, 카카오 등 여러 IT 회사에서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모듈(Module), SDK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 : gtts(Google Text-to-Speech) 네이버 : 클로버(Clova) API 카카오 : 카카오 음성 API gTTS — gTTS documentation Copyright 2014-2021 Pierre Nicolas Durette. Revision 3d6cfc9d. gtts.readthedocs.io 네이버 클로바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와 함께 당신의 일상이 더욱 편리해집니다. clova.ai Kakao Developers 카카오 API를 활용하여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보세요. 카카오 로그인, 메시지 보내..

[Python] 파이썬 쿠키런 킹덤 쿠폰 입력 Tool 만들기 [내부링크]

파이썬 쿠키런 킹덤 쿠폰 입력 Tool 만들기 주변에 쿠키런 킹덤이라는 게임을 하는 친구들이 많이 생겼다. 근데 쿠폰을 입력하는 게 사이트를 접속해서 매번 해야 하다 보니 불편함이 있었다. 쿠키런: 킹덤 처음 ‘맛’나는 소셜 RPG www.cookierun-kingdom.com 그래서 간단히 파이썬을 이용해서 같은 쿠폰 번호를 여러 등록된 유저에게 일괄 입력할 수 있도록 Tool을 만들어 보았다. 그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설치 방법 1.1 Git Clone 현재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Github에 정리해서 올려놓았다. https://github.com/happylie/CookieRunKingdom-Coupon GitHub - happylie/CookieRunKingdom..

[Python] 파이썬 예약어 확인하기 [내부링크]

파이썬 예약어 확인하기 파이썬에서 변수명, 함수명, 클래스명 등을 작성할 때 여러 규칙이 있지만 그중 이미 정해진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 그럼 파이썬에서 식별자(변수명, 함수명, 클래스명 등)로 사용할 수 없는 예약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파이썬 예약어 란? 파이썬에서 예약어(Reserved Keyword)란 변수명, 함수명, 클래스명 등으로 사용할 수 없이 미리 정해진 키워드를 말한다. 파이썬에 버전에 따라 예약어가 틀릴 수 있고 추후 버전 업데이트 시에도 추가가 될 수 있다. 그로 인해서 버전에 따라 기존 식별자(변수명, 함수명, 클래스명 등)가 예약어로 설정된 경우 사용이 불가할 수도 있다. 2. 예약어 종류 현재 파이썬 3.9.7 버전에서 확인해보면 총 36개가 존재하고 있다. 파이..

[보안가이드] Nginx User-Agent 제한 설정 하기 [내부링크]

Nginx User-Agent 제한 설정 하기 nginx를 이용하여 서비스 구동 시 해당 서비스에 여러 User-Agent(UA)로 접근이 된다. 이때 정상적으로 사용하는 사용자는 크게 상관이 없으나, 크롤러, 취약점 스캐너 혹은 공격 Tool 등을 이용하여 해당 서비스에 대해서 정보 수집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 경우 해당 서비스의 취약점 발견이 되거나 혹은 서비스 장애 등이 발생되어 현재 사용되는 서비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Nginx에서는 이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User-Agent 제한을 하거나 특정 User-Agent만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 그럼 User-Agent 제한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서비스에 들어오는 User-Agent 확인 하기 우선 현재 우리 서비스..

[보안가이드] Nginx Header Version 정보 제거 하기 [내부링크]

Nginx Header Version 정보 제거 하기 Nginx Web Server(웹서버) 통해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기본 설정으로만 서비스 구동 시에 Response Header에 Nginx Version이 노출된다. Nginx Version이 노출이 되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 생각은 매우 큰 오산이다. 이렇게 Version이 노출이 된 경우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해당 Nginx Version에 알려진 취약점을 이용하여 좀 더 쉽게 공격이 가능하다. 쉽게 이야기해 Version 정보를 모른다면 100번 만에 공격이 성공될 수 있지만, Version 정보를 안다면 단 한 번 만에도 공격이 성공될 수 있다. 그러니 별문제 아니라 생각하지 말고 반드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꼭 아래와 ..

[MySQL] SQL문을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변경 하기 [내부링크]

SQL문을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변경 하기 데이터베이스에서 시간에 대해 설정을 하는 경우 Unixtime(유닉스 타임) 혹은 Date(데이트) 형식으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다. 또한, 특정 소프트웨어(Software) 나 개발한 로그(Log)에서도 Unixtime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리눅스에서 Date 명령어를 통해서 Unixtime 혹은 Date 형식을 변경하는 방법은 이전에 한번 알아보았다. [Linux] 리눅스 Date 명령어를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확인 및 변경 하기 Date 명령어를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확인 및 변경 하기 데이터베이스(DB)에서 시간에 대해 설정을 하는 경우 Unixtime(유닉스 타임) 혹은 Date(데이트) 형식으로..

[Info] 유명 라우터 & 공유기 기본 아이디 / 패스워드 정보 [내부링크]

유명 라우터 & 공유기 기본 아이디 / 패스워드 정보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유명 라우터(Router) / 공유기 기본 아이디/패스워드(ID / Password) 정보가 노출되어 있다. 이러다 보니 개인 / 기업, 공공기관 등에서 라우터(Router) / 공유기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당연히 기본으로 제공되는 아이디/패스워드(ID / Password)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만약 기본으로 제공되는 아이디 / 패스워드(ID / Password)를 사용할 경우 인터넷만 돌아다니면 수집할 수 있는 정보를 통해서 관리자 화면 및 관리자 권한을 넘겨줄 수 있다. 반드시 기본으로 제공되는 아이디 / 패스워드(ID / Password)는 사용하지 말도록 하자. 현재까지 확인된 내용을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자. 1. 기..

[SonarQube] 소나큐브 구축하기 [내부링크]

소나큐브 구축하기 SonarQube(소나큐브)는 개발한 프로그램 코드상에서 보안 취약점, 버그, 중복 코드, 주석 등을 발견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정적 코드 분석 오픈 소스 플랫폼이다. 물론 더 많은 언어와 기능 등을 사용하려면 상용으로 구매하여 사용을 해야 하나, 이미 오픈 소스로도 충분히 많은 언어를 지원 및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무료로 사용 가능한 Community Edition에서는 총 17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지원하고 있는 17개 언어도 사용성이 많은 언어이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을 해도 무방하다. Java, C#, JavaScript, TypeScript, CloudFormation, Terraform, Kotlin, Ruby, Go, Scala, Flex, Python, PHP, HTM..

[ETC] 로또 당첨 번호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내부링크]

로또 당첨 번호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이전에 로또 당첨 번호의 모든 회차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 적이 있다. [ETC]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하기 [ETC]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 하기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 저번 주 로또를 우연히 구매하고선 모든 회차의 당첨 번호를 다운로드할 수는 없을까 생각을 해보다가 현재 로또를 발행하고 있는 동행복권에서 다운로 happylie.tistory.com 근데 해당 데이터는 Excel(엑셀)로 되어 있어서 활용하는 부분에서 쉽지 않아 차라리 데이터베이스화 시켜서 사용해보고자 한다. 그럼 간단히 데이터베이스를 어떻게 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사용할 데이터베이스 선택 우선적으로 어떤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것인가 고민하였다..

[PostgreSQL] postgres 패스워드 초기화 방법 [내부링크]

postgres 패스워드 초기화 방법 postgres 계정의 패스워드를 잊어버린 경우 DB내에 데이터가 없거나, 중요하지 않다면 새롭게 설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PostgreSQL] CentOS 8 PostgreSQL Install 하기 [PostgreSQL] CentOS 8 PostgreSQL Install 하기 CentOS 8 PostgreSQL Install 하기 PostgreSQL 공부를 위해서 CentOS 시스템에 PostgreSQL을 설치해 사용해보고자 한다. 먼저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yum 명령어를 통해서 패.. happylie.tistory.com 그러나, 여러 데이터가 있을 수 있거나 중요한 데이터가 있는 경우 쉽게 설치를 할 수 없게 된다. 그래서 ..

[공지사항] 페이스북 페이지도 생성하였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는 선인장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생성되는 내용에 대해서도 좀 더 편하게 연결하여 볼 수 있도록 페이스북 페이지도 생성하였습니다. https://www.facebook.com/happylie.blog 온실 속 선인장 온실 속 선인장 Python, Linux, Security, MySQL, Tistory... www.facebook.com 그리고 사이드바 아래 "소셜 채널"을 통해서도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놀러 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VSS] CVSS v3.1 Calculator(계산기) [내부링크]

CVSS v3.1 Calculator CVSS는 CVSS(Common Vulnerability Scoring System) 약어로서 취약점의 가장 중요한 특성을 이해하고, 그것에 수치로 된 점수를 부여함으로써 심각성을 표기하는 시스템이다. 그럼 간단히 해당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CVSS 현재 CVSS는 3번째 버전(CVSS v3.1)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이 Attack Vectior(공격 벡터), Attack Complexity(공격의 복잡성), Privileges Required(필요한 권한), User Interaction(사용자 참여 정도), Scope(공격 범위), Confidentiality(기밀성), Integrity(무결성), Availability(가용성)의 요소를 ..

[MySQL] unsigned 의미 및 사용 [내부링크]

unsigned 의미 및 사용 MySQL에서 컬럼 생성 시 데이터형이 숫자로만 이뤄진 경우 int형을 많이 사용한다. 이때 unsigned라는 부분이 보여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다. 1. unsigned 의미 int형의 범위는 음수를 포함하여 "-2147483648 ~ 2147483647"이다. 그러다 int형을 사용하는 경우 특별한 부분이 아니라면 음수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int형을 사용하면서 좀 더 큰 범위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이때 unsigned를 설정하면 된다. int형에 unsigned를 설정하게 되면 범위는 "0 ~ 4294967295"가 된다. 기본적인 int형의 범위에서 음수 값을 제외한 만큼 양수의 범위가 늘어나게 된 것이다. MySQL :: MySQL 5.7 ..

[MySQL] Table Lock(테이블 락) 확인 및 해제 하기 [내부링크]

Table Lock(테이블 락) 확인 및 해제 하기 MySQL을 사용하다 보면 실수 혹은 어떠한 이유로 인해 Table(테이블)에 Lock(락)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Lock이 발생한 Table 확인 및 Lock 해제를 할 수 있다. 우선 간략하게 확인 및 해제에 대해서 확인해 보자. 1. Lock Table 확인 특정 Table에 DDL / DML / DCL 권한에 속한 명령어들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SQL] DDL / DML / DCL 이란? DDL / DML / DCL 이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인 여러 가지 데이터베이스(DataBase)를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SQL(Structered Query Language)을 사용해야 한다. 그중 SQ..

[Info] SSL 인증서 정보 확인하기 [내부링크]

SSL 인증서 정보 확인하기 SSL 인증서를 사용하여 운영 중인 웹 서버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여러 방법이 있다. 확인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툴(Tool)이 있지만 이번에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openssl / curl" 명령어를 이용하여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Openssl Openssl 명령어는 인증서를 다루는 경우 많이 사용되는 명령어이다. 해당 명령어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인증서 설정 및 확인 등에 사용할 수 있다. OpenSSL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OpenSSL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wikipedia.org 아래 명령어를 통해서 SSL 인증서에 대한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openssl s_client -connect 웹서버 주..

[Info] 쉽게 설명한 HTTPS 동작 방식 [내부링크]

쉽게 설명한 HTTPS 동작 방식 우연히 웹사이트를 보다가 HTTPS 동작 방식에 대해서 만화로 재미있게 정리해놓은 사이트를 발견하였다. HTTPS 동작 방식에 대해서 잘 설명이 되어있고, 한글로 번역도 잘 되어있다. 모바일로 보면 이미지가 한 장씩 아래로 나오나, PC 웹으로 볼 경우 이미지가 옆으로 나열되어있다. 특별하게 보는데 불편함은 없으나, PC 환경에서 불편하다면 웹 브라우저 사이즈를 조절하거나, 그냥 모바일로 보자. 만화로 정리된 내용을 보면서 궁금하거나, 자세한 확인이 필요한 부분들이 있다면 바로바로 찾아서 이해하고 보면 좋다. How HTTPS works A cat explains how HTTPS works...in a comic! howhttps.works

[Anti-Virus] EICAR 테스트 바이러스 파일 만들기 [내부링크]

EICAR 테스트 바이러스 파일 만들기 백신(Anti-Virus)을 이용하여 어떤 특정 서비스를 만들거나 혹은 해당 백신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을 하고 싶은 경우 실제 바이러스(Virus)를 가지고 테스트를 진행 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지 모른다. 그래서 테스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문자열이 있으며, 그 문자열을 텍스트(Text) 파일로 저장하여 백신 탐지를 테스트할 수 있다. 그럼 해당 EICAR 테스트 바이러스 파일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EICAR 테스트 바이러스 파일 EICAR Anti-Virus Test File 또는 EICAR test file(EICAR 테스트 파일)은 European Institute for Computer Antivirus Research(..

[Info] 로컬 스토리지 vs 세션 스토리지(Local Storage vs Session Storage) [내부링크]

로컬 스토리지 vs 세션 스토리지(Local Storage vs Session Storage) Web Storage(웹 스토리지)를 이용하는 Web Service(웹 서비스)는 사용자의 브라우저(Browser) 내에 데이터를 로컬에 저장할 수 있다. Web Storage를 사용하기 전에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서 쿠키(Cookie)를 이용하여 저장했으며, Cookie를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서버와 통신이 필요했다. Web Storage는 많은 데이터를 로컬에 저장할 수 있으며, 서버와 지속적인 통신이 필요하지 않아 더 빠르게 사용함에 따라, Web 서비스의 성능을 향상할 수 있다. Web Storage 역시 Cookie와 마찬가지로 Web 서비스의 도메인별로 사용되며, 저장하는 방식에는 Local..

[Security] XSS(Cross-Site Scripting) 이란? [내부링크]

XSS(Cross-Site Scripting) 이란? XSS(Cross-Site Scripting)은 공격자가 취약한 응용 프로그램과 사용자 간의 상호 작용을 손상시킬 수 있는 웹 보안 취약점이다. XSS는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많이 발생하는 취약점이며, OWASP Top 10에서 항상 Top 10에 속하는 취약점이다. 그럼 간단히 XS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XSS(Cross-Site Scripting) XSS 취약점은 애플리케이션이 신뢰할 수 없는 데이터를 가져와 적절한 검증이나 제한 없이 웹 브라우저로 보낼 때 발생한다. XSS는 공격자가 피해자의 브라우저에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사용자 세션 탈취, 웹 사이트 변조, 악의적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다. 사이트 간 스크립팅 - 위키백과, 우리 ..

[정보보호개론] CIA Triad(보안의 3요소 : 기밀성 / 무결성 / 가용성 ) [내부링크]

CIA Triad (보안의 3요소 : 기밀성 / 무결성 / 가용성 ) 정보보안에서 많이 사용되는 3가지 요소가 있다. 해당 3가지 요소를 CIA Triad라고 많이 부르며 3가지 요소에는 기밀성(Confidentiality), 무결성(Integrity), 가용성(Availability)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럼 3가지 요소인 CIA Triad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기밀성(Confidentiality) 기밀성이란 특정 정보에 대해서 허가된 사용자 또는 대상에 대해서만 확인이 가능해야 한다. 즉, 허가받지 않은 사용자 혹은 대상에 대해서는 접근이 되지 않아야 하며, 만약 접근이 된다면 해당 정보에 대해서는 기밀성이 깨졌다고 한다. 2. 무결성(Integrity) 무결성이란 특정 정보에 대해..

[정보보호개론] 위험(Risk) vs 위협(Threat) vs 취약점(Vulnerability) [내부링크]

위험(Risk) vs 위협(Threat) vs 취약점(Vulnerability) 정보보안에서 많이 사용되는 위험(Risk), 위협(Threat), 취약점(Vulnerability)이라는 단어가 있다. 각각 단어를 하나씩 사용하거나 듣는다면 어렵지 않다. 그러나 보안에 관련된 가이드, 책, 논문 등 여러 문서를 보면 3가지 단어가 혼잡하여 사용되고 있다. 영어(원문)로 된 내용을 보게 되면 조금은 헷갈리지 않을 수 있으나 한글로 보면 간혹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이번에 다시 한번 이해하면서 머릿속에 새겨보도록 하자. 1. 위험(Risk, 危險) 우선 위험의 사전적 정의는 아래와 같다. 예상되는 위협에 의하여 자산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손실의 기대치 자산의 가치 및 취약성과 위협 요소의 능력, 보호 대책의..

[Info] Authentication(인증) vs Authorization(권한) [내부링크]

Authentication(인증) vs Authorization(권한) 간혹 영어 단어로 Authentication과 Authorization를 보는 경우 순간순간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물론 잠깐 정신 차리면 두 개의 단어의 의미는 틀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도 정확한 의미에 대해서 아래 내용을 통해 다시 한번 새겨보도록 하자. 1. Authentication(인증) Authentication은 인증이라고 부르며, 시스템이 사용자를 안전하게 식별할 수 있는 과정이다. 또한 AuthN 으로도 줄여 사용하기도 한다. 간단히 Authentication = login + password으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인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인증(認證, authentication)은..

[Info] 작일 금일 익일 명일의 정확한 의미는? [내부링크]

작일 금일 익일 명일의 정확한 의미는? 문서를 읽거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혹은 일정에 관련된 대화를 할 때 작일, 금일, 익일, 명일의 단어를 사용하여 어떤 날을 지칭 한다. 그러나 한자어이다 보니 간혹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실 생활등 여러 부분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인 만큼 이번에 제대로 확실하게 이해해보도록 하자. 1. 작일(昨日) 작일이란 사전적 의미는 오늘의 바로 전날을 의미한다. 즉, 어제 와 같은 의미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작일 = 어제 昨 : 어제 작 日 : 날 일 그럼 간단하게 예문으로 의미를 이해해보도록 하자. 해당 보고서 내용에 대해서는 작일까지 수집된 내용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작일 – 다음 국어사전 오늘의 바로 전날 dic.daum.net 2. 금일(今日) 금일이란 사전적 의미는..

[Python] 파이썬 출력 문자 색상 변경하기 [내부링크]

파이썬 출력 문자 색상 변경하기 파이썬을 사용하다 보면 간혹 특정 문자나 텍스트(Text) / 배너 정보 등을 다른 색으로 표현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직접 설정 방법 출력되어야 하는 특정 문자나 텍스트에 바로 입력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print('\033[31m' + 'Test' + '\033[0m') print('\033[31m' + 'Te' + '\033[32m' + 'st' + '\033[0m') 이와 같이 특정 문자 앞뒤에 이스케이프 시퀀스(escape sequence)를 따르는 예약 문자를 입력하여 사용하게 된다. 우선적으로 이스케이프 시퀀스, 이스케이프 문자, 예약 문자 이런 부분은 이번에는 넘어가고 다음번에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

[Python] 오늘 날짜의 요일 확인하기 [내부링크]

오늘 날짜의 요일 확인하기 개발을 하다 보면 오늘 날짜의 요일을 출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간단하게 오늘 날짜의 요일을 출력하는 코드(Code)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오늘 날짜 요일 확인 time 모듈에 localtime 함수에서 보면 요일의 값은 wday 변수명으로 int 형으로 나오는 0, 1, 2, 3, 4, 5, 6 값이다. 쉽게 0이 월요일, 6일 일요일이니 간단히 알 수 있지만, 그래도 좀 더 한눈에 한 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변환을 해주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아래 예제 코드(Code)를 통해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 -*- coding: utf-8 -*- import time def day_of_the_week(week_day, lang_ty..

[Tomcat] 톰켓 SSL 인증서 설정하기 [내부링크]

톰켓 SSL 인증서 설정하기 웹 서비스를 구성할 때 Tomcat(톰켓)을 사용하는 경우 Apache(아파치)와 함께 구성하여 서비스를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래서 HTTPS와 같이 SSL 인증서 설정들도 대부분 Apache에서 설정하여 사용하고, 인증서를 구매하여 관련 정보를 받는 경우에도 Apache / Nginx와 같은 부분에 대해서만 설정 및 적용할 수 있도록 전달받는다. 그러나 Tomcat(톰켓)을 이용해 웹 서비스를 바로 사용하는 경우가 간간히 있다. 이때도 HTTPS를 사용하는 경우 SSL 인증서 설정을 하게 되는데 이때 Apache / Nginx에서 사용하기 위해 받은 인증서를 바로 사용할 수가 없다. 그럼 Tomcat에서는 어떻게 적용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Apache or..

[Python] 파이썬 문자열 특수문자, 공백 제거 하기(strip, rstrip, lstrip) [내부링크]

파이썬 문자열 특수문자, 공백 제거 하기 파이썬(Python)에서 문자열(String)에 특수문자 혹은 공백을 제거할 수 있다. 여러 방법을 통해서 특수문자 혹은 공백을 제거할 수 있으나, 파이썬에서는 해당 부분을 할 수 있도록 3개의 함수를 지원하고 있다. strip([chars]) : 전달된 문자열 양쪽(오른쪽, 왼쪽)에서 chars 제거 rstrip([chars]) : 전달된 문자열 오른쪽에서 chars 제거 lstrip([chars]) : 전달된 문자열 왼쪽에서 chars 제거 해당 문자열에 chars가 지정되고 특수문자나 공백이 제거된 문자열의 반환한다. 물론 타 언어에서도 제공을 하는 기능이며, 대부분 비슷하게 동작하고 있다. 그럼 간단히 예제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공백 제거 공백 ..

[Python] 파이썬 IF문 한 줄로 표현하기(if, if-else, if-elif-else : 삼항 연산자) [내부링크]

파이썬 IF문 한 줄로 표현하기(삼항 연산자) 개발을 하다 보면 수만은 IF문(조건문)을 사용하게 된다. 복잡한 IF문의 경우 여러 줄(Line)로 표현하여 가독성이 좋을 수 있다. 다만, 그 수만은 IF문 중 매우 단순한 IF문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때도 간단한 IF문 조차 여러 줄로 표현보다는 한 줄(one-line)로 표현한다면 코드(Code)도 줄이고 간결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개발언어의 경우(C++, Java 등)의 경우 삼항 연산자가 존재하며 삼항 연산자는 한 줄로 IF문과 같은 조건문 작성할 수 있다. 파이썬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은 아니나, 삼항 연산자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특히 함수(Function)의 결과값(Retrun)을 반환하는 경우 여려 줄의 IF문보다는 한 ..

[Info] 가입한 웹사이트 한 번에 확인 및 정리(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내부링크]

가입한 웹사이트 한 번에 확인 및 정리(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우리가 회원가입 한 웹사이트를 대부분 기억을 하고 있겠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웹서비스에 대해서는 잊어버릴 수 있다. 그리고 본인 확인 내역을 여러 사이트에서 진행을 했을 텐데 간혹 내가 하지 않았는데 관련 문자가 오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한 번에 확인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소개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는 2018년에 행정안전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운영하는 서비스이다. 해당 서비스에서는 웹사이트 가입 정보 확인 및 탈퇴, 본인 확인 내역 조회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 다만, 내가 가입되어 있는 모든 웹사이트를 알려주지는 못하는 부분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지만 본인인증 절차 없이 가입..

[Python] 파이썬 로또 당첨번호 수집 & 통계 Tool 만들기 [내부링크]

[Python] 파이썬 로또 당첨번호 수집 & 통계 Tool 만들기 얼마 전 로또 당첨번호 1회 1007회 최근까지 다운로드하는 방법이랑 당첨번호 통계에 대해서 작성한 적 있다. 그리고 간단히 SQLite를 이용해서 DataBase까지 만들어 보았다. [ETC]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 하기 [ETC] 로또 1회 ~ 1003회까지 당첨된 번호는? [ETC] 로또 당첨 번호 데이터베이스 만들기 [ETC]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 하기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 저번 주 로또를 우연히 구매하고선 모든 회차의 당첨 번호를 다운로드할 수는 없을까 생각을 해보다가 현재 로또를 발행하고 있는 동행복권에서 다운로 happylie.tistory.com [ETC] 로또 1회 ~ 1003회까..

[SonarQube] 소나큐브 구동 시 vm.max_map_count Error 해결하기 [내부링크]

소나큐브 구동 시 vm.max_map_count Error 해결하기 SonarQube(소나큐브)를 설치 후 구동 시 시스템 설정에 따라서 구동이 되지 않고 아래와 같은 vm.max_map_count 관련 Error(에러)를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해당 경우는 vm.max_map_count의 설정값이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수보다 작음에 따라서 발생하는 경우이다. 그럼 해당 에러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에러 발생 내용 확인 일단 현재 소나큐나를 구동하면 실행이 되지 않아서 우선적으로 console이라는 옵션을 통해서 소나큐브를 구동시켜 보았다. 소나큐브를 구동 시 start로도 가능하나, Log 등을 직접 콘솔 화면에서 볼 수 있도록 console 옵션이 존재하며 해당 옵션으..

[Golang] Go 코드 실행 및 컴파일 하기 [내부링크]

Go 코드 실행 및 컴파일 하기 Golang을 설치했다면 이제 Golang을 이용해서 소스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 및 컴파일(Compile)을 해서 사용을 할 것이다. 설치를 아직 하지 않았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Golang을 먼저 설치하도록 하자. [Golang] MacOS(맥 OS) Golang 설치하기 [Golang] MacOS(맥 OS) Golang 설치하기 MacOS(맥 OS) Golang 설치하기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는 Go programming language로 개발된 오픈소스 빌드 및 개발을 위해서 MacOS(맥 OS)에 설치해보려고 한다. 우선 Go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공식 홈페이지에 happylie.tistory.com 그렇다면 Go 소스 코드가 어떤 식으로 실행되는지 그리고 어떻..

[Golang] MacOS(맥 OS) Golang 설치하기 [내부링크]

MacOS(맥 OS) Golang 설치하기 요즘 많이 사용되고 있는 Go programming language로 개발된 오픈소스 빌드 및 개발을 위해서 MacOS(맥 OS)에 설치해보려고 한다. 우선 Go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진행해보도록 하자. 1. 설치 파일 다운로드 Go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속하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자. https://golang.org/doc/install Download and install - The Go Programming Language Download and install Download and install Go quickly with the steps described here. For other conten..

[MySQL] CONCAT 함수를 이용한 컬럼 합치기 [내부링크]

CONCAT 함수를 이용한 컬럼 합치기 MySQL을 사용하다 보면 Query(쿼리) 구문에서 컬럼에 있는 데이터를 합쳐 하나의 컬럼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아니면 Query(쿼리)를 통해서 나온 모든 결과를 가져와 Code(코드)상에서 처리할 수 도 있으나, 이것보다는 Query(쿼리)를 통해 나온 결과를 바로 사용하는 편이 훨씬 간결하고 가독성도 좋고 해당 데이터를 이용해 개발하기도 쉽다.(물론 이해하기도 더 쉽다) 이런 경우 CONCAT이라는 함수를 이용하여 해당 내용을 처리할 수 있다. 그럼 아래 예제를 통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CONCAT 함수 사용 방법 CONCAT(컬럼1, 컬럼2...) # CONCAT 사용 방법 CONCAT(컬럼1, 컬럼2...) 2. 예제(E..

[HTML] datalist 태그로만 autocomplete 구현하기 [내부링크]

datalist 태그로만 autocomplete 구현하기 지금까지 autocomplete(자동완성)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Javascript을 이용하여 직접 구현하거나 jQuery를 이용하여 autocomplete를 구현하여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HTML5에서 datalist라는 태그를 통해서 autocomplete(자동완성)를 쉽게 구현할 수가 있다. 그럼 어떻게 사용하여 구현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datalist 태그 일단 datalist 태그는 input 태그와 option 태그와 함께 사용된다. datalist 태그는 다른 컨트롤에 대해 미리 정의된 option 태그를 나타내는 집합을 나타낸다. 일단 datalist 태그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

[ETC] 한국에서는 왜 달러를 "불" 이라고 읽을까? [내부링크]

한국에서는 왜 달러를 "불"이라고 읽을까? 한국에서 특히 어른들이 달러($)를 "불"이라고 이야기하는 경우를 종종 들었다. 그냥 그냥 넘어갔지만 우연히 채널을 넘기다가 방송에서 왜 그런지 의미를 알려 주었다. 그럼 간단히 어떻게 그렇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달러($)를 "불"이라고 읽는 이유 우리나라는 한글이라는 세계 제일 좋은 언어를 가지고 있고 사용도 하고 있지만 그래도 한문(한자)도 같이 사용을 하고 있다. 신문, 책 등을 읽을 때 한문(한자), 사자성어와 같이 한문(한자)을 빌려서 함축적인 의미를 담아 작성을 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도 잘 모르는 사이에 이런 것들을 사용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언어에는 한문(한자)가 계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게 바로 달러($)를 "불"이라고 읽..

[ETC] 카카오같이가치 산불 피해 긴급 모금 하기 [내부링크]

카카오같이가치 산불 피해 긴급 모금 하기 며칠 전 여러 곳에서 발생한 산불들이 아직도 진화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서 피해를 입은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카카오에서 좋은 일을 하고 있어 널리 알리고자 공유드립니다. 현재 "카카오같이가치" 사이트에서 산불피해 긴급 모금을 하고 있습니다. 직접 기부를 해주시는 것이 제일 좋지만 댓글만 달아도 카카오가 1000원씩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https://together.kakao.com/tags/산불피해긴급모금 산불피해긴급모금 우리 함께 해요. 카카오같이가치 together.kakao.com 그리고 추가적으로 모금함 8개에서도 동일하게 댓글을 달면 역시 카카오가 1000원씩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댓글을 달고, 기부를 해서 빠르게 복구가 ..

[MySQL] CASE 문법 사용 하기 [내부링크]

CASE 문법 사용 하기 MySQL을 사용하다 보면 Query(쿼리) 구문에서 Switch(스위치) 문 혹은 IF문과 같이 조건문을 사용하여 결과값을 내야 하는 경우가 있다. 물론 이런 거 없이 Query 하여 나온 결과를 가져와 Code(코드)상에서 처리할 수 도 있으나 그것보다는 Query로 나온 결과값을 바로 사용하는 편이 훨씬 간결하고 가독성도 좋다.(물론 이해하기에도 더 쉽다) MySQL에서는 CASE라는 Function(함수)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Function은 "MySQL 4.0 이상"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CASE 문은 조건을 통과하고 첫 번째 조건이 충족되면 값을 반환한다. 조건에 따라 True(참)이면 읽기를 중지하고 결과를 반환하고, 조건이 True(참)가 아니면 ELSE 절의..

[MySQL] FORMAT 문법 사용 하기(숫자 자릿수 나타내기) [내부링크]

FORMAT 문법 사용 하기(숫자 자릿수 나타내기) MySQL을 사용하여 개발을 하는 경우 특정 숫자나 Count 값에 대해서 출력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데이터를 가지고 온 상태에서 Code(코드)상에서 숫자에 대해서 3자리마다 콤마를 설정 혹은 처리할 수 있으나, 그것보다는 Query(쿼리) 구문을 통해서 숫자에 3자리에 콤마를 바로 설정하여 출력을 하는 편이 간결하고 가독성도 좋다.(물론 이해하기에도 더 쉽다) MySQL에서는 FORMAT이라는 Function(함수)을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Function은 "MySQL 4.0 이상"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그럼 어떻게 사용하는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FORMAT문 사용 방법 FORMAT문은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할 Column..

[MySQL] Binlog 조회 / 삭제 / 보관 기간 설정하기 [내부링크]

Binlog 조회 / 삭제 / 보관 기간 설정하기 MySQL을 사용하다 보면 Binlog(바이너리 로그)가 디스크에 백업이 된다. 디스크의 용량이 크다면 크게 상관없겠지만, 디스크 용량이 적거나 아니면 백업되는 Binlog 사이즈가 큰 경우 MySQL이 원활하기 구동될 수 있도록 디스크 관리를 해줘야 한다. 이때 Binlog(바이너리 로그)가 불필요하게 너무 많이 쌓이게 되면 삭제를 진행해줘야 한다. 이번에는 Binlog(바이너리 로그)에 대해서 조회 방법, 삭제 방법, 보관 기간 설정하는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자. 1. Binlog(바이너리 로그)란? 그럼 먼저 Binlog(바이너리 로그)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바이너리 로그는 MySQL 3.23.14 Version부터 도입되었으며, Create, Dro..

[SQL] DDL / DML / DCL 이란? [내부링크]

DDL / DML / DCL 이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인 여러 가지 데이터베이스(DataBase)를 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SQL(Structered Query Language)을 사용해야 한다. 그중 SQL 문법에는 3가지의 종류가 있다. 그럼 이제 SQL 문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DDL(데이터 정의 언어) DDL은 데이터 정의 언어(Data Definition Language) 컴퓨터 사용자 또는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가 컴퓨터의 데이터를 정의하는 컴퓨터 언어 또는 컴퓨터 언어 요소이다. 데이터 정의 언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데이터 정의 언어(영어: data definition language, DDL)는 컴퓨터 사용자 또는 응용 프로그램 소프트웨어가..

[Python] 파이썬 SQLite 모듈 사용 방법 [내부링크]

파이썬 SQLite 모듈 사용 방법 개발을 하다 보면 수많은 DataBase(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게 된다. 여러 MySQL, MSSQL, PostgreSQL 등 여러 DataBase가 있지만, 그중 가볍게 사용 가능한 SQLite DB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SQLite 일단 SQLite가 어떤 건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SQLite는 작고 빠르며 독립적인 고신뢰성, 완전한 기능을 갖춘 SQL 데이터베이스 엔진을 구현하는 C 언어 라이브러리이다. SQLite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데이터베이스 엔진이며, 많은 휴대폰과 대부분의 컴퓨터, 많은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되어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사용한다. SQLite 파일 형식은 안정적이고 여러 플랫폼 간 호환되며 이전 버전과도 큰 문..

[SonarQube] 소나큐브 Admin 패스워드 변경 방법 [내부링크]

소나큐브 Admin 패스워드 변경 방법 SonarQube(소나큐브)를 설치하고 Admin 계정의 기본 패스워드로 사용하는 것은 편리하지만 그래도 가능하면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해당 페이지를 통해서 중요한 정보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SonarQube는 코드 분석, 보안 취약점, 중요 정보 노출 등이 발생 가능하기에 Admin 계정의 패스워드는 변경하여 사용하도록 하자. 그럼 변경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Admin 패스워드 변경 변경하는 방법은 매우 쉽다. 우선 해당 웹 페이지로 Admin 계정으로 접속하여 메뉴 상단에 보이는 "A" 아이콘을 선택 하자. 그리고 하위에 보이는 "My Account" 메뉴를 클릭 하자. 이제 "Adminstrator" 메뉴에서 "Se..

[OpenJDK] Adoptium / AdoptOpenJDK 설치 하기 [내부링크]

Adoptium / AdoptOpenJDK 설치 하기 지금까지 사용자한테 널리 사용되고 있던, OpenJDK가 많은 내용 끝에 Version 11부터는 유료화가 결정이 되었다. 물론 기존 Version 혹은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 시 2020년 12월까지는 업데이트가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JAVA(JDK)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의 Version이 올라감으로써 요구하는 JAVA Version도 올라가고 있다. 그래서 OpenJDK를 기반으로 무료로 사용 가능한 많은 바이너리가 나오고 있다. Azul Zulu / Amazon Corretto / Adoptium(AdoptOpenJDK) / 기타 등등 Adoptium Eclipse Adoptium provides prebuilt OpenJDK bin..

[Nessus] 네서스 스캐너 정책 내보내기 / 가져오기 [내부링크]

네서스 스캐너 정책 내보내기 / 가져오기 이번에는 다른 네서스(Nessus)에서 사용하던 정책 혹은 내가 사용하던 정책을 Export / Import를 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만약 네서스(Nessus)를 새롭게 설치를 해야 하는 경우 기존에 잘 만들어 운영하였던 정책들을 다시 새롭게 만들기에는 너무나도 번거롭다. 그래서 네서스(Nessus) Policies 메뉴에서는 Export / Import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사용 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다. 정책을 새롭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작성한 내용을 참고하도록 하자. [Nessus] 네서스 스캐너 새로운 정책 생성하기 [Nessus] 네서스 스캐너 새로운 정책 생성하기 네서스 스캐너 새로운 정책 생성하기 이번에는 네서스(Nessus..

[Nessus] 네서스 스캐너 새로운 정책 생성하기 [내부링크]

네서스 스캐너 새로운 정책 생성하기 이번에는 네서스(Nessu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정책(Policy)에서 필요하거나 / 필요 없는 부분들을 정리하여 새로운 정책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스캔 템플릿(Scan Templates) 중 "Advanced Scan"을 살펴보면 해당 부분에는 "AIX Local Security Checks"라는 플러그인 룰(Plugins Rules)이 있다. 만약 해당 스캔 템플릿을 선택하고 CentOS 대상에 점검을 한다면 굳이 필요 없는 AIX 플러그인 룰이 실행이 되게 된다. 이럴 경우 AIX 플러그인 룰을 확인해야 하기에 Nessus를 구동하는 서버와 점검받는 대상 서버에 부담이 있을 수 있다. 그럼 이제 정책을 사용하는 대상 혹은 방식에 맞도록 새롭게 만들어 ..

[Nessus] 네서스 스캐너 계정 비밀번호 초기화 & 변경하기 [내부링크]

네서스 스캐너 비밀번호 변경하기 네서스(Nessus)를 사용하면서 사용하는 계정에 대해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네서스 웹 화면이 아닌 cli 모드를 통해서 새롭게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다. 그럼 어떻게 cli 모드를 이용하여 변경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Nessus cli mode 일단 네서스가 설치된 시스템으로 접속하도록 하자. 이제 접속 후 현재 네서스가 설치되어 있는 디렉토리로 가서 "nessuscli" 명령어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 cd /opt/nessus/sbin; ls; # nessuscli 명령어 확인 $ ps -ef | grep nessus root 3657 1 0 09:26 ? 00:00:00 /opt/nessus/s..

[Nessus] 네서스 스캐너 웹 콘솔 기본 포트 변경하기 [내부링크]

네서스 스캐너 웹 콘솔 기본 포트 변경하기 이미 Nessus(넥서스) 설치 및 구동을 완료하였다. 참고로 아직 설치를 하지 않았다면, Nessus 설치 및 구동방법은 기존 작성한 내용을 참고하도록 하자. [Nessus]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1편 [Nessus]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2편 [Nessus]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1편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1편 Nessus(네서스)는 시스템 보안 취약점을 스캔하는 도구이다. 위키 백과 내용을 살펴보면 sectools.org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취약점 스캐너라고 한다. happylie.tistory.com [Nessus]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2편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2편 전편에서 이제 Nessus(넥서스)를 설치하기 위한 Act..

[Nessus]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2편 [내부링크]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2편 전편에서 이제 Nessus(넥서스)를 설치하기 위한 Activation Code를 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번 2편에서는 Nessus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편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도록 하자. [Nessus]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1편 [Nessus]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1편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1편 Nessus(네서스)는 시스템 보안 취약점을 스캔하는 도구이다. 위키 백과 내용을 살펴보면 sectools.org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취약점 스캐너라고 한다. happylie.tistory.com 1. Nessus 설치 파일 다운로드하기 설치 파일(Install File)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Activation..

[Nessus]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1편 [내부링크]

네서스 스캐너 구축하기 1편 Nessus(네서스)는 시스템 보안 취약점을 스캔하는 도구이다. 위키 백과 내용을 살펴보면 sectools.org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취약점 스캐너라고 한다. https://ko.wikipedia.org/wiki/네서스_(소프트웨어) 네서스 (소프트웨어)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네서스(Nessus)는 상용 취약점 스캐너이다. 비 기업 환경에서 개인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sectools.org에 따르면 네서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취약점 스캐너이다.[2] 개발사(Tenable Network ko.wikipedia.org 1. Nessus(네서스)? 위에서도 간단히 설명했지만 Nessus(네서스)는 시스템 보안 취약점을 스캔하는 도구이..

[Burp Suite] 버프 스위트 임베디드(내장) 브라우저 사용하기(Using Embedded Browser) [내부링크]

버프 스위트 임베디드 브라우저 사용하기 Burp Suite(버프 스위트)라는 Proxy Tool(프록시 툴)을 사용하여 취약성 점검 등을 서비스 트래픽 분석에 사용한다. 이때 분석을 위해서 브라우저에 Proxy를 Burp Suite로 연결하여 점검, 분석 등을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얼마 전 Burp Suite 개발사인 PortSwigger 사이트에서 글 하나를 읽었는데 이제 Burp Sutie 내에 준비된 임베디드 크로미엄 브라우저(Embedded Chromium Browser)를 통해서 여러 점검 및 분석 등에 사용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https://portswigger.net/burp/documentation/desktop/functions/embedded-browser Embed..

[Burp Suite]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Burp Suite CA 인증서 설치하기(Install Burp Suite CA Certificate in FireFox Browser) [내부링크]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 Burp Suite CA 인증서 설치하기 Burp Suite(버프 스위트)라는 Proxy Tool(프록시 툴)을 사용하여 취약성 점검 등을 하기 위해 서비스 트래픽 분석을 해야 한다. 다만, HTTPS통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Burp Suite CA 인증서를 브라우저(Browser)에 설치를 해야 HTTPS 통신의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여러 브라우저에 대해서 인증서 설치 방법을 계속적으로 남겨 놓도록 하겠다. 그 첫 번째로 파이어폭스 브라우저(FireFox Browser)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서 Burp Suite 연결 일단 Burp Suite를 실행하고 브라우저도 실행 후 Proxy 설정을 먼저 진행하도록 하자. 브라우저에 Proxy ..

[Burp Suite] Android(안드로이드) Burp Suite 인증서 설치하기 [내부링크]

안드로이드 Burp Suite 인증서 설치하기 Android(안드로이드)에서 Burp Suite를 이용하여 Proxy를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만, HTTPS통신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Burp Suite 인증서를 Android(안드로이드)에 설치를 해야 HTTPS 통신의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1. Burp Suite에서 인증서 파일 추출 Burp Sutie를 열어 아래와 같이 진행하여 Burp Sutie 인증서를 추출하도록 하자. Proxy 클릭 -> Options 클릭 -> Import / export CA certificate 클릭 -> Export 하위 Certificate in DER format 선택 후 Next 클릭 -> 다운로드 폴더 선택 후 저장(ex. cacert.cer) 2. ..

[Android] ADB 명령어를 이용하여 앱(App) 설치하기 [내부링크]

ADB 명령어를 이용하여 App 설치하기 안드로이드(Android)에 앱(App)을 설치하는 방법은 구글 마켓과 같은 곳에서 검색하여 설치를 진행한다. 그러나 간혹 테스트 앱 혹은 특수한 목적으로 안드로이드에 앱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 마켓에서 검색하여 설치를 할 수 없다. 그래서 마켓을 통해서 설치하지 않고 ADB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안드로이드에 앱(App)을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ADB 명령어 설치 우선 ADB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에 ADB를 설치해야 한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도록 하자. [App] MacOS(맥 OS)에 ADB Tool 설치 하기 [App] MacOS(맥 OS)에 ADB Tool 설치 하기 MacOS에 ADB Tool 설치 하기 이번에 MacBook(맥북)을 새..

[App] MacOS(맥 OS)에 ADB Tool 설치 하기 [내부링크]

MacOS에 ADB Tool 설치 하기 이번에 MacBook(맥북)을 새로 설정하는 과정에서 MacOS Catalina(카탈리나)에 ADB를 설치하게 되었다. ADB는 Android(안드로이드) 플랫폼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Tool(도구)이다. ADB를 MacOS(맥 OS)에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히 2가지 있다. 그럼 2가지 내용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Home Brew 통한 설치 제일 손쉬운 방법은 Mac(맥)에서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Brew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법이다. # Home Brew 통한 Install $ brew cask install android-platform-tools Or $ brew install --cask android-platform-tools 2. Android(안드..

[Docker] 도커 저장소 변경하기(Root Dir) [내부링크]

도커 저장소 변경하기 도커(Docker)를 설치하여 사용하다 보면 저장된 이미지(image) 들을 관리하지 않는 경우 디스크 풀(Disk Full)이 발생할 수 있다. 도커를 기본으로 설치하면 /(root) 영역에 쌓이다 보니 OS 자체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도커에 대해서 확인해보니 저장되는 위치를 변경할 수가 있다. 그럼 변경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기본 저장소 위치 일단 기본으로 저장소 위치는 /var/lib/docker이다. $ docker info | grep "Docker Root Dir" # 도커(Docker) 기본 저장소 위치 $ docker info | grep "Docker Root Dir" Docker Root Dir: /var/lib/docker 2. 저장..

[Info] PPAS vs PostgreSQL 차이점은? [내부링크]

PPAS vs PostgreSQL 차이점은? 간혹 PostgreSQL 말고 PPAS(피파스)라고 부르는 DBMS가 있다. PPAS도 역시 PostgreSQL을 사용하고 있는데 부르는 명칭이 다른 이유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PostgreSQL란? PostgreSQL은 EnterpriseDB사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버전(무료)으로 배포되는 ORDBMS(객체-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이다. 오픈 소스이며, 현재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PostgreSQL 커뮤니티 버전으로는 다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과 달리, 연산자, 복합 자료형, 집계 함수, 자료형 변환자, 확장 기능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객체를 사용자가 임의로 만들 수 있는 기능을 SQL 차원에서 제공한다. PostgreSQL - 위키백..

[ETC] 로또 1회 ~ 1003회까지 당첨된 번호는? [내부링크]

로또 1회 ~ 1003회까지 당첨된 번호는? 오늘 시간으로 지금까지 발행된 1회 차부터 1003회 차까지 모든 당첨번호를 가지고 어떤 번호가 제일 많이 사용되고 45개 숫자가 얼마나 사용되었을까?라는 의문이 생겼다. [ETC]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하기 [ETC]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 하기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 저번 주 로또를 우연히 구매하고선 모든 회차의 당첨 번호를 다운로드할 수는 없을까 생각을 해보다가 현재 로또를 발행하고 있는 동행복권에서 다운로 happylie.tistory.com 그럼 45개 숫자에 분포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보너스볼 제외 먼저 보너스볼을 제외하고 한번 데이터를 뽑아 보았다. 보너스볼이 없이 6개가 맞아야 1등이니 먼저 보너스볼..

[ETC]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 하기 [내부링크]

로또 당첨 번호 모든 회차 다운로드 저번 주 로또를 우연히 구매하고선 모든 회차의 당첨 번호를 다운로드할 수는 없을까 생각을 해보다가 현재 로또를 발행하고 있는 동행복권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함을 알게 되었다. 그럼 간단히 어떻게 다운로드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모든 회차 다운로드 일단 로또(Lotto)를 발행하고 있는 동행복권 홈페이지로 방문하자. https://dhlottery.co.kr 동행복권 당첨번호 1 4 29 39 43 45 보너스번호 31 1등 총 당첨금 254억원(14명 / 18억) 이전 회차 당첨정보 보기 다음 회차 당첨정보 보기 dhlottery.co.kr 방문후 바로 화면에 보이는 "회차별 당첨결과"를 클릭하거나, 메뉴에서 "당첨결과 > 로또6/45 > 회차별 당첨번호"를 클릭해서..

[Docker] 맥 OS에 도커 설치하기(Install Docker on MacOS) [내부링크]

맥 OS에 도커 설치하기 이번에 MacBook(맥북)을 새로 설치하는 과정에서 Docker(도커)를 다시 설치하게 되어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Docker(도커)를 설치하기 위해 공식 홈페이지 통해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된다. Docker(도커) 사용 방법이나, Docker(도커)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른 글을 통해서 작성하도록 하겠다. 1. 설치 파일 다운로드(Installer Download) 공식 홈페이지로 접근하거나, Docker Hub(도커 허브)를 통해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https://hub.docker.com/editions/community/docker-ce-desktop-mac https://www.docker.com/get-started 설명을 ..

[개발자영어] Big vs Large = 큰, 크다 [내부링크]

Big vs Large = 큰, 크다 개발 시 클래스, 함수에 사용할 단어를 선택할 때 영어 단어 선택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어 간략히 정리한다. Big vs Large 한글로 "큰, 크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영어 단어 의미로는 조금 다르게 사용되고 있다. 1. Big Big은 단순히 크다라는 의미 이외 성공, 영향력, 중요도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거대함을 표현할 때 많이 사용된다. 예) I'm a big fan of yours 2. Large Large는 단순히 크다라는 의미 일 때 많이 사용된다. 그러니깐 눈앞에 실체가 있을 경우 사용된다. 예) I order a large size pizza. 3. 정리 결국 개발 시 크다 라는 의미가 대부분 사이즈(용량)에 관련해서 사용을 하게 된다. 그럴 ..

[Redis] 레디스 redis-cli 명령어로 인증(Auth) 하기 [내부링크]

레디스 redis-cli 명령어로 인증(Auth) 하기 Redis(레디스)를 설치하여 암호를 설정하여 사용하는 경우 인증 후 사용을 해야 한다.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도록 하자. [Redis] 레디스 외부 접속 허용 설정 / Port 설정 / 암호 설정 [Redis] 레디스 외부 접속 허용 설정 / Port 설정 / 암호 설정 레디스 외부 접속 허용 설정 / Port 설정 / 암호 설정 Redis를 yum 혹은 source로 설치 후에 구동을 해보면 기본적으로 127.0.0.1:6379로 구동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127.0.0.1로 설정될.. happylie.tistory.com 그럼 간단히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인증 하기 암호가 설정이 되..

[Redis] 레디스 외부 접속 허용 설정 / Port 설정 / 암호 설정 [내부링크]

레디스 외부 접속 허용 설정 / Port 설정 / 암호 설정 Redis를 yum 혹은 source로 설치 후에 구동을 해보면 기본적으로 127.0.0.1:6379로 구동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127.0.0.1로 설정될 경우 Localhost 즉, 내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그럼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법 및 Port 설정, 암호 설정하는 부분도 알아보도록 하자. 1. 외부 접속 허용 설정 Redis(레디스) 설치 후 /etc/redis.conf(간혹 경로가 다를 수 있음) 파일에서 bind에 설정되어있는 "bind 127.0.0.1"을 제거 혹은 주석 후 "bind 0.0.0.0"으로 설정 후 Redis 서비스를 재기동해보자. 그럼 위와 같이 0.0.0.0으로 활성화되면서 ..

[Redis] 레디스 redis.conf 파일 접근 권한 설정 [내부링크]

레디스 redis.conf 파일 접근 권한 설정 Redis(레디스) 설정 파일에 others(모든 사용자) 권한이 존재할 경우 허용되지 않은 사용자가 설정 파일에 접근하여 Redis 설정 변경을 할 수 있다. 허용되지 않은 사용자가 접근하는 경우 첫 번째로는 Redis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서비스의 장애(문제)등을 일으킬 수도 있다. 두 번째로는 해당 파일을 통해서 정보(패스워드 등)를 획득하여 해당 정보를 통해서 다른 2차 공격의 정보로 사용될 수도 있다. 그럼 Redis 설정 파일의 기본 권한과 권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Redis 기본 권한 확인 우선 Redis를 설치하게 되면 Redis 설정 파일인 redis.conf 파일은 /etc 디렉터리에 위치하고 있다. "ls" 명령..

[Mac] MacOS 휴지통 자동 비우기 [내부링크]

MacOS 휴지통 자동 비우기 아직은 윈도우에서는 제공되고 있지 않는 MacOS에서만 기능이 제공되고 있는 휴지통 자동 비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설정하기 먼저 Finder(파인더)를 실행시키자. 실행 후 메뉴바에서 환경설정을 선택하자. 단축키는 + , (쉼표)이다. 그럼 Finder(파인더) 환경설정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휴지통에서 30일이 지난 항목 제거"를 선택하자. 2. 확인 하기 이렇게 "휴지통에서 30일이 지난 항목 제거"를 선택해놓으면 휴지통에 있는 내용이 30일이 지나면 삭제가 자연히 이뤄진다. 휴지통을 비우고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진다. 이 부분이 좋은건 혹시라도 잘못해서 삭제하여 휴지통에 있는 경우 최소 30일은 유지가 된다는 것이다. 필요한 경우 30일 이전에 라면 얼..

[Ansible] Linux에 Pyenv 이용하여 Ansible 설치 [내부링크]

Linux에 Pyenv 이용하여 Ansible 설치 Linux에 Ansible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고자 한다. 일단 사용하기 전에 설치하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pyenv 설치를 위한 사전 준비 $ yum install -y zlib-devel bzip2 bzip2-devel readline-devel sqlite sqlite-devel openssl-devel xz xz-devel curl git 2. pyenv-installer 설치 $ curl -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pyenv/pyenv-installer/master/bin/pyenv-installer | bash pyenv 환경 변수를 아래와 같이 설정 하자. $ echo 'export PYEN..

[Info] 개발자가 많이 사용하는 인종차별 IT 용어 [내부링크]

개발자가 많이 사용하는 인종차별 IT 용어 얼마 전 우연히 포털을 통해서 IT 용어 중 인종차별적 개발 용어에 대해서 변경이 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우리도 지금부터라도 가능하면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도록 하자. 해당 내용은 2020년에 5월 25일에 발생한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 사망 사건과 연계되어 IT 용어 중에서도 많은 용어가 인종 차별적 의미를 담고 있어 그런 용어들을 변경을 하고자 한 의미로 생각된다. 트위터 엔지니어 부서에 이와 같은 내용을 이야기 하면서 글로벌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MS), 애플(Apple), JP모건(JPMorgan), 깃허브(GitHub) 등에서도 코드 및 개발 용어에 대해서 변경하는 움직임이 있다. https://twitter.com/..

[개발자영어] argument vs parameter = 매개변수 [내부링크]

argument vs parameter = 매개변수 개발 시 클래스, 함수에 사용할 단어를 선택할 때 영어 단어 선택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어 간략히 정리한다. ateargument vs parameter 한글로 "매개변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영어 단어 의미로는 조금 다른 게 사용되고 있다. 1. ateargument 실제로 함수에 전달되는 변수의 실제 값 Argument is the actual value of this variable that gets passed to function. 2. parameter 함수 선언에서 정의된 변수 Parameter is variable in the declaration of function.

[개발자영어] create vs generate = 생성하다 [내부링크]

create vs generate = 생성하다 개발 시 클래스, 함수에 사용할 단어를 선택할 때 영어 단어 선택이 혼란스러울 때가 있어 간략히 정리한다. create vs generate 한글로 "생성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영어 단어 의미로는 조금 다른 게 사용되고 있다. 1. create 아무것도 하지 않은 무언가를 생성(창조) 하는 것 2. generate 어떤 행동(자동화)을 통해 생성하는 것

[개발자영어] collect vs gather = 모으다 [내부링크]

collect vs gather = 모으다 개발시 클래스, 함수에 사용할 단어를 선택할때 영어 단어 선택이 혼란스러울때가 있어 간략히 정리한다. collect vs gather 한글로 "모으다"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영어 단어 의미로는 조금 다른게 사용되고 있다. 1. collect 원하는것을 선별하여 모을때 2. gather 흩어져있는 내용들을 모을때(일단, 전체적으로 모으다)

[MySQL] 데이터베이스별 / 테이블별 용량 확인 하기 [내부링크]

데이터베이스별 / 테이블별 용량 확인 하기 MySQL을 사용하다 보면 현재 데이터베이스(Database) 혹은 테이블(Table)에 용량(Size)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DB(디비)가 올라가 있는 시스템의 디스크 용량이 모자라거나, 아니면 백업(Backup) 혹은 마이그레이션(Migration) 할 때 용량을 알아야 그에 맞게 대응을 할 수 있다. [MySQL] 데이터베이스 백업 하기 [MySQL] 데이터베이스 백업 하기 데이터베이스 백업 하기 데이터베이스를 운영시 디스크 공간 혹은 특수한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서 백업을 진행한다. 그럼 MySQL에서는 어떻게 백업을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전체 백 happylie.tistory.com 그럼 데이터베이스 혹은 테이블별 용량을 확인하는 ..

[MySQL] 데이터베이스 백업 하기 [내부링크]

데이터베이스 백업 하기 데이터베이스를 운영시 디스크 공간 혹은 특수한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서 백업을 진행한다. 그럼 MySQL에서는 어떻게 백업을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전체 백업(Dump) 진행 우선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모든 테이블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백업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로컬(Local) 방식, Remote(원격) 방식으로 알아보자. 1.1 Local $ mysqldump -u 아이디 -p 데이터베이스명 > 저장 파일명.sql $ mysqldump -u root -p ars > 20220216_ars.sql Enter password: $ cat 20220216_ars.sql -- MySQL dump 10.13 Distrib 8.0.21, for Linux (x86_64) ..

[PostgreSQL] 접속 Port(포트) 변경 방법 [내부링크]

접속 Port(포트) 변경 방법 PostgreSQL을 설치하고 나면 postgresql.conf 파일을 통해서 기본 포트(Port)가 아닌 원하는 포트(Port)로 설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5432 Port를 사용하고 있으나, 해당 부분은 외부에 오픈되어있는 경우 쉽게 공격 대상이 될 수 있음에 따라, 포트(Port)를 변경하여 사용하는 편은 추천한다. 그럼 포트(Port)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설정 하기 아래 "postgresql.conf" 파일을 열어보면 기본적으로 "#port = 5432"으로 설정이 주석 처리되어 있다. 이제 해당 부분의 주석을 제거하고, 변경 후 원하는 포트(Port) 번호로 설정한 후 서비스 재시작을 해주면 포트(Port)가 변경된다. # 파일 위..

[PostgreSQL] 원격 접속 허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원격 접속 허용하는 방법 PostgreSQL을 설치하고 나면 postgresql.conf 파일을 통해서 원격 접속 허용을 설정할 수 있다. 물론 DB 설치 Localhost에서 사용하는 경우 특별히 설정할 필요 없으나, 대부분 DB는 독립적으로 운영함에 따라 원격 접속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설정 하기 아래 "postgresql.conf" 파일을 열어보면 기본적으로 " listen_addresses = 'localhost' " 와 같이 설정되어 있다. 이제 해당 설정 부분을 " listen_addresses = '*' " 으로 수정하게 되면 원격 접속이 가능하다. $ cat /var/lib/pgsql/data/postgresql.conf # 파일 위치(시스템 마다 틀릴 수 있음) $ cat..

[PostgreSQL] CentOS 8 PostgreSQL Install 하기 [내부링크]

CentOS 8 PostgreSQL Install 하기 PostgreSQL 공부를 위해서 CentOS 시스템에 PostgreSQL을 설치해 사용해보고자 한다. 먼저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yum 명령어를 통해서 패키지 설치 $ yum install postgresql postgresql-server postgresql-devel postgresql-contrib postgresql-docs [root@localhost ~]# yum install postgresql postgresql-server postgresql-devel postgresql-contrib postgresql-docs 마지막 메타 데이터 만료 확인 : 0:00:06 전에 2022년 02월 13일 (토)..

[Info] 파워포인트(PowerPoint) 텍스트 맞춤법 검사 비활성화 하기 [내부링크]

파워포인트 텍스트 맞춤법 검사 비활성화 하기 파워포인트(PowerPoint)로 여러 작업을 하다 보면 입력한 텍스트에 대해서 간혹 맞춤법이 틀리거나 파워포인트 자체에서 정확히 인식이 되지 않으면 해당 텍스트에 빨간 줄을 보여 준다. 물론 맞춤법이 틀린 거라면 매우 좋은 기능이나, 해당 단어를 반드시 사용을 해야 하는 경우 발표를 하거나, 이미지로 캡처를 해야 하거나 할 때 매우 거슬리게 된다. 그럼 해당 부분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현재 상황 확인 하기 현재 옆 이미지처럼 파워포인트에서 sql_mode, only_full_group_by라는 단어에 대해서 정확히 인식하지 못함에 따라서 이처럼 텍스트에 빨간 줄이 나오게 된다. 그러나 해당 내용을 이미지로 만들어 사용을 해..

[MySQL] sql_mode=only_full_group_by 에러 해결 방법 [내부링크]

sql_mode=only_full_group_by 에러 해결 방법 여러 서비스의 MySQL을 사용하다 보면 MySQL Version(버전)을 이동하면서 사용하게 된다. 이때 5.6 Version / 5.7 Version 도 같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거나, 혹은 서비스 데이터베이스(DB)가 5.6에서 5.7 Version으로 업데이트(Update) 하여 서비스하는 경우도 있다. 근데 동일" GROUP BY 사용하는 Query(쿼리)를 5.6 Version에서는 정상적으로 실행 및 결과값을 가지고 오나, 5.7 Version에서는 아래와 같은 에러(Error) 메시지가 발생되는 경우가 있다. Expression #1 of SELECT list is not in GROUP BY clause and contain..

[MySQL] 데이터베이스(스키마) 조회 / 생성 / 삭제 하기 (Database(Schema) show / create / drop) [내부링크]

데이터베이스(스키마) 조회 / 생성 / 삭제 하기 MySQL을 설치해보았으니 데이터베이스(스키마) 조회, 생성 및 삭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우선 첫번째로 당연히 MySQL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설치 방법은 아래 내용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MySQL] CentOS 8 MySQL DB Install 하기 [MySQL] CentOS 8 MySQL DB Install 하기 CentOS 8 MySQL DB Install 하기 MySQL 공부를 위해서 CentOS 시스템에 MySQL을 설치해 사용해보고자 한다. 먼저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yum 명령어를 통해 "mysql-server".. happylie.tistory.com 1. 데이터베이스 조회 일단 본인이 생성을..

[MySQL] ERROR 1819 (HY000): Your password does not satisfy the current policy requirements 해결 하기 [내부링크]

ERROR 1819 (HY000) 해결 하기 MySQL을 처음 설치 후 신규 계정을 등록을 하려고 할 때, "ERROR 1819 (HY000): Your password does not satisfy the current policy requirements"와 같은 에러(Error)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럼 어떻게 해당 에러가 발생되고 그걸 해결하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한번 알아보자. 1. 발생 원인 mysql> CREATE USER 'test'@'%' IDENTIFIED BY '12test34'; ERROR 1819 (HY000): Your password does not satisfy the current policy requirements mysql> select Host, User from..

[Info] <script> or <script type="text/javascript"> ??? [내부링크]

[info] or ??? HTML Code를 작성하면서 Javascript(자바스크립트) 나 jQuery(제이쿼리) 를 사용하기 위해서 혹은 를 사용한다. 근데 여러 문서나 혹은 여러 글에서 보면 으로 작성한 곳도 있고 를 작성한 곳도 있다. 과연 or 두 개 중 표준은 어떤 건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정리 관련해서 여러 내용의 글을 읽어 보았다. 이제 읽은 내용들을 조금 정리해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로 일단 HTML5에서는 type 속성이 기본값으로 설정됨에 따라서 / 둘 중 어떤 것을 사용하던 정상적으로 사용이 되어야 한다. 두 번째로 최신 버전의 브라우저에서는 HTML5 지원을 하기 때문에 역시나 / 둘 중 어떤 것을 사용하던 정상적으로 사용이 되어야 한다. 다만, 이 두 개 중 가능하면..

[MySQL] CentOS 8 MySQL DB Install 하기 [내부링크]

CentOS 8 MySQL DB Install 하기 MySQL 공부를 위해서 CentOS 시스템에 MySQL을 설치해 사용해보고자 한다. 먼저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1. yum 명령어를 통해 "mysql-server" 설치 $ yum install mysql-server [root@localhost ~]$ yum install mysql-server CentOS-8 - AppStream 8.4 kB/s | 4.3 kB 00:00 CentOS-8 - Base 7.3 kB/s | 3.9 kB 00:00 CentOS-8 - Extras 2.5 kB/s | 1.5 kB 00:00 Dependencies resolved. ===================================..

[Linux] ethtool 명령어를 이용한 NIC 정보 확인 방법 [내부링크]

ethtool 명령어를 이용한 NIC 정보 확인 방법 리눅스(Linux)에서 ethtool 명령어를 사용하여 NIC Card(네트워크 카드, 랜카드)의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NIC : Network Interface Controller 간혹 현재 사용하고 있는 NIC Card의 지원 속도가 얼마인지 혹은 해당 NIC Card의 모델, 드라이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 ethtool 명령어를 통해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현재 사용하는 NIC Card 찾기 일단 ethtool 명령어를 사용하기 전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명을 확인해야 한다. 이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ifconfig로 흔히 IP를 확인할 때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 ifconfig #..

[Linux] chmod 명령어로 파일 / 디렉토리 권한 변경하기 [내부링크]

chmod 명령어로 파일 / 디렉토리 권한 변경하기 리눅스(Linux)에서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권한을 소유자, 소유 그룹, 그 외 사용자들에 맞게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때 특정 파일이나 디렉토리의 경우 어떠한 이유(보안상 이유 등)로 권한을 줄 수도 있고 뺄 수도 있다. 이럴 때 사용하는 명령어가 chmod이다. chmod는 Change mode의 약어이다. 그럼 이제 chmod 명령어를 통해서 파일 / 디렉토리의 권한을 변경해보도록 하자. 1. chmod 명령어 사용법 기본적으로 chmod 명령어 아래와 같이 사용한다. $ chmod 755 test.sh # chmod 명령어 사용법 $ chmod --help 사용법: chmod [옵션]... MODE[,MODE]... FILE... 또는: chm..

[Linux] 리눅스 Date 명령어를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확인 및 변경 하기 [내부링크]

Date 명령어를 통한 Unixtime / Date 형식 확인 및 변경 하기 데이터베이스(DB)에서 시간에 대해 설정을 하는 경우 Unixtime(유닉스 타임) 혹은 Date(데이트) 형식으로 많이 사용을 하고 있다. 또한, 특정 소프트웨어(Software) 나 개발한 로그(Log)에서도 Unixtime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Unixtime을 보기 쉬운 Date으로 변경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여 SQL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계속 그렇게 사용을 하기에는 번거롭움이 많이 있어, 리눅스 자체에서 Date 명령어를 통해서 Unixtime(유닉스타임) 혹은 Date(데이트) 형식 확인 및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현재 시간 Unixtime 변겅 일단 현재 시간을 Unix..

[Info] 컴퓨터 용어 및 정의 사전 사이트(Computer terms, dictionary, and glossary) [내부링크]

컴퓨터 용어 및 정의 사전 사이트 IT 관련 책, 뉴스, 정보 등을 보다 보면 모르는 컴퓨터 용어(Computer terms)가 있다. 이때 위키백과(Wiki) 혹은 구글 검색으로 정보를 확인하고 있다. https://en.wikipedia.org/wiki/Main_Page https://google.com 그중 다른 2개의 사이트가 아닌 오래전부터 잘 정리가 되고 있었던 한 사이트를 소개하고자 한다. 1. Computerhope 해당 사이트는 computerhope라는 웹 서비스이다. https://www.computerhope.com/jargon.htm Free computer terms, dictionary, and glossary Over 15,000 free computer terms, dict..

[DNS] A Record vs CNAME Record 차이 [내부링크]

A Record vs CNAME Record 웹 서비스(홈페이지 등)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메인(Domain) 형식으로 DNS에 등록하여 사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먼저 DNS가 어떤 건지부터 알아보고 DNS에서 사용하는 Type 형식인 A Record와 CNAME Record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1. DNS란? DNS는 Domain Name System의 약자로 간단히 이야기하면 IP 주소를 도메인 주소로 맵핑하여 도메인 주소로 접근 시 IP 주소로 변환 및 라우팅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그럼 조금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TCP/IP를 이용하여 웹 서비스를 한다면 반드시 IP주소 형식으로 먼저 구성이 된다. 이때 IP주소는 IPv4, IPv6 설정에 따라 조금 다르겠지만 우선적으로 IPv4 ..

[Info] bps, BPS, cps, pps 란? [내부링크]

bps, BPS, cps, pps 란? 네트워크 용어 중 bps, BPS, cps, pps라는 내용을 듣거나, 아니면 NMS(Network Management System)에서 그래프 형태로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근데 정확히 bps, BPS, cps, pps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이 부분들이 증가하는 것들이 어떤 문제나 영향을 주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bps, BPS란? 일단 bps, BPS는 초당 처리된 트래픽의 값을 의미한다. 다만, Bit와 Byte 중 더 큰 단위인 Byte를 사용할 때와 구분하기 위해 소문자 대문자로 구분 지어 표시하고 있다. bps : Bit Per Second(초당 전송되는 bit의 수) 통신 장비(기기)등의 속도를 나타내거나 측정할 때 많이 사용 BPS ..

[Info] Meta? 메타버스? [내부링크]

Meta? 메타버스? 몇 년 전부터 많은 기사 등에서 Meta, 메타버스이라는 용어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관련해서 대표적으로 포켓몬 GO라는 게임을 소개하면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과 같은 용어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다. 특히나 요새는 코로나로 인해서 VR(가상현실)이라는 용어가 더욱더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 그럼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용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VR(가상현실) VR(가상현실)은 Virtual Reality의 약어로 컴퓨터 등을 사용한 인공적인 기술로 만들어낸 실제와 유사하지만 실제가 아닌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 혹은 그 기술 자체를 의미한다. VR(가상현실) 기술은 현재 IT, 의료, 제조, 자동차, 음악, 쇼핑, 게임 ..

[ETC] 2022년 공휴일 및 대체공휴일은? [내부링크]

2022년 공휴일은? 2022년 공휴일은 총 67일이다. 그럼 월별로 쉬는 공휴일이 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1. 대체공휴일이란? 공휴일이 토·일요일이나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평일 중 하루를 대체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한 제도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개정으로 2021년 8월 4일부터 3.1절, 광복절, 개천절 및 한글날까지 대체공휴일이 확대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제2조 및 제3조 참고 2. 대체공휴일 적용 기준은? 설·추석 연휴, 어린이날, 국경일 중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 토·일요일 또는 다른 공휴일과 겹치면 다음 비공휴일이 대체공휴일이 된다. 설·추석 연휴는 토요일과 겹치는 경우 제외 국민의 휴식권을 보장하면서 중소기업 등의 부담과 경제에 미칠 영향 등을 ..

[Info] 미만 이상 이하 초과의 정확한 의미는? [내부링크]

미만 이상 이하 초과 의미는? 문서를 읽거나, 작성할 때 미만, 이상, 이하, 초과의 단어를 사용하여 범위를 지칭한다. 그러나 간혹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 경우가 생겨서 여러 곳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인 만큼 이번에 제대로 확실한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자. 1. 미만(未滿) 미만이란 "정한 수효나 정도에 차지 못함. 또는 그런 상태"의 뜻으로 기준을 포함하지 않고, 보다 작은 것을 의미한다. 이해가 쉽도록 예를 들어 보면, 10세 미만일 경우는 1세 ~ 9세까지만 해당되며, 10세는 해당되지 않는다. 2. 이상(以上) 이상이란 "수량, 정도, 위치 등이 일정한 기준보다 더 많거나 낫거나 앞섬"의 뜻으로 기준을 포함하며 큰 것을 의미한다. 이해가 쉽도록 예를 들어 보면, 10세 이상인 경우는 10세부터 그 위..

[Info] 제조회사별 맥 주소 확인 방법(How to check MAC address by manufacturer) [내부링크]

제조회사별 맥 주소 확인 방법 MAC Address(맥 주소)란 컴퓨터 네트워킹에서의 이더넷의 물리적인 주소를 지칭한다. 그중 네트워크 어댑터(NIC)에 부착된 준 고유 식별자로 특정한 어댑터의 이름같이 동작하는 숫자, 문자이다. MAC 주소는 총 48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첫 24비트는 OUI(Organizational Unique Identifier) 제조회사의 식별코드, NIC 제조업체의 정보 나머지 24비트는 랜 카드의 정보를 담고 있다. MAC 주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UMTS 라우터의 레이블에 LAN과 WLAN 모듈을 위한 MAC 주소가 있다. MAC 주소(Media Access Control Addre..

[Info] License는 라이선스 vs 라이센스 발음은?? [내부링크]

License는 라이선스 vs 라이센스?? 일을 하거나, 문서를 읽거나 할 때 License를 읽거나 쓰는 경우 라이선스 혹은 라이센스로 발음을 하거나 쓰는 경우가 있다. 사실 두 개 모두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우리나라 표준국어대사전에 나와 있는 걸 확인하고 나서는 가능하면 올바른 표기법으로 사용하는 게 맞는 것으로 생각된다. 1. 사전 확인 아래와 같이 사전을 확인해보면 올바른 표기법은 라이선스이다. 이제부터는 헷갈리지 말고 License = 라이선스로 올바르게 읽고 쓰도록 하자. 2. 여러 사전 확인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53XX10300001 https://ko.dict.naver.com/#/entry/koko/1342f54957ed4a9b93d3..

[Info] Thx 단어의 의미는? [내부링크]

Thx 단어의 의미는? 요즘 이리저리 외국 블로그, 트위터 등을 보다 보면 간혹 "thx"라는 단어를 많이 보게 된다. 많이 사용되는 "thx"에 단어의 의미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1. 의미 해당 "thx" 단어는 "Thanks"의 약어로 사용되는 단어이다. 물론 해당 단어 뒤 내용을 보면 모든 감사 인사를 전할 때 사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워낙 자주 사용되는 약어이다 보니 모두 잘 알고 있지만 한번 더 정리를 해 보았다.

[Info] TL;DR(TLDR) 이란? [내부링크]

TL;DR(TLDR) 이란? 요즘 외국 기사나, 블로그를 보다 보면 TL;DR이라고 작성된 부분이 있다. TL;DR 아래 내용을 읽어 보면 대략적으로 요약한 내용 이란 것은 알겠지만 TL;DR의 정확한 의미를 몰라 이리저리 알아보았다. 1. 의미 우선 TL;DR을 풀어보자면 "Too Long; Didn't Read(너무 길어서 읽지 않았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줄임 표현이다. 단순히 문자 그래도 해석한 거 보다는 "위 내용은 너무 길기 때문에 읽을 다 읽을 필요 없고, 한 줄 요약" 대략적으로 이런 의미로 이해하면 맞는 것 같다. 그래서 어떤 전체 내용 아래 TL;DR이 있다면 그 전체 내용의 짧게 요약하거나, 정리할 때 사용하는 것 같다. TL;DR은 정식 기사(신뢰성 언론 기사) 나 논문 등이 아니..

[Info] 카카오톡(KakaoTalk) 사용 가능한 파일 확장자 정보 [내부링크]

카카오톡 사용 가능한 파일 확장자 정보 카카오톡 / 카톡(KakaoTalk)을 사용하다 보면 PC 혹은 휴대기기를 통해서 파일을 주고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간혹 파일이 전송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당연히 문제 되는 파일 혹은 확장자를 제어하고 있겠지만, 어떤 파일들을 주고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1. 파일 확장자 정보 카카오톡 PC에서 문서, 동영상, 오디오, 이미지, 압축 파일 등 개당 최대 300MB까지 전송이 가능하며, 주고받은 파일들은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 jpg, jpeg, gif, bmp, png, tif, tiff, tga, psd, ai [동영상] - mp4, m4v, avi, asf, wmv, mkv, ts, mpg, mpeg, mov, flv,..

[iOS] 아이폰/아이패드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하기 [내부링크]

아이폰/아이패드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하기 아이폰(iPhone)/아이패드(iPad)에서도 안드로이드(Android) 바로가기 아이콘처럼 사파리 브라우저(Safari Brower)를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그럼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사파리 브라우저 열기 우선 아이폰에서 메인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나, 다음 / 네이버 앱(App)이 아닌 기본 애플리케이션인 사파리 브라우저를 열도록 하자. 그리고 바로가기하려는 주소로 접속해보자. 여기서는 우리 블로그를 예제로 들도록 하겠다. 접속 후 사파리 브라우저 하단을 보면 "내보내기 버튼"클릭 "홈 화면에 추가"를 클릭 후 "바로가기 이름"을 작성해주도록 하자. 2. 바로가기 확인하기 이렇게 홈 화면 추가를 하고 나면 아이폰 바탕화면에 추가하면서 확인했..

[Font] Cascadia Code Font(캐스캐디아 코드 서체)란? [내부링크]

Cascadia Code Font란? 이번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Cascadia-Code Font(서체)를 내놓았다. 좀 더 개발 시에 적합하도록 정리된 서체이다. 1. 서체 다운로드 및 MacOS 설치 Cascadia는 Windows 터미널과 함께 번들로 제공되는 재미있는 새로운 코딩 글꼴이며 이제 Visual Studio에서도 기본 글꼴로 사용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계속적으로 유지보수를 해주고 있어서 사용하는데 더욱더 문제가 없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Git 주소로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좀 더 쉽게 설명되어 있다. https://github.com/microsoft/cascadia-code GitHub - microsoft/cascadia-code: This is a ..

[Mac] MacOS(맥OS) Command + Q(Q) 종료 방지하기 [내부링크]

MacOS Command + Q(Q) 종료 방지하기 MacOS(맥 OS)를 사용하다 보면 "Command + Q(Q)"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던 App(앱)이 종료되는 것을 많이 경험했을 것이다. 특히 무언가 저장하지 않고 종료가 되었거나, 검색 도중 종료가 되었을 때는 매우 난감한 경우가 발생한다. 물론 크롬 브라우저(Chrome Browser)에서는 "Command + Q(Q)"를 누르면 경고를 먼저 알려주고 길게 눌러야 종료가 된다. 이 처럼 경고를 알려주거나 혹은 다른 방법을 통해서 종료를 방지해준다면 좀 더 안전한 Mac Life가 되지 않을까 한다. 그럼 여러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1. 크롬 브라우저(Chrome Browser) 설정 먼저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혹시나 모르는 사람이 있..

[Mac] MacOS에서 여러 파일 PDF 결합하기 [내부링크]

MacOS에서 여러 파일 PDF 결합하기 MacOS(맥 OS)에서 여러 이미지나, PDF 파일을 한 개의 PDF 파일로 결합하는(합치는)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제공하는 App(앱)들이 많이 있고, 그것들을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할 수 있다. 다만, MacOS(맥 O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도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잘 사용한다면 불편함이 없을 것 같다. 그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하나의 PDF로 결합하기 1.1 파일 모으기 한 개의 파일로 결합하려는 여러 이미지 혹은 스캔한 파일 혹은 여러 PDF 파일들을 한 개의 폴더로 일단 모으자. 1.2 결합하기 이제 한 곳에 모은 파일을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 후 메뉴에서 빠른 동작 > PDF 생성을 선택하자. 참고로..

[Mac] MacOS에서 스크린샷 사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MacOS 스크린샷 사용하는 방법 MacOS(맥 OS)에서도 기본적으로 스크린샷(캡쳐)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물론 스크린샷(캡처) 기능을 제공하는 App(앱)들이 많이 있고, 그것들을 사용하면 좀 더 편리할 수 있다. 다만, MacOS(맥 O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도 워낙 잘 되어 있어서 잘 사용한다면 불편함이 없을 것 같다. 그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전체 화면 스크린샷(캡쳐) 하는 방법 전체 화면 스크린샷(캡쳐)을 하고 싶을 때는 아래 단축키를 사용하면 된다. shitf + command + 3 해당 단축키를 누르면 현재 전체 화면이 스크린샷(캡처)이 된다. 만약 외부 모니터를 사용한다면 외부 모니터에 연결된 부분도 함께 스크린샷(캡쳐) 되며, 각각 파일로 남겨진다. 2...

[App] MacOS에서 화면보호기(Screensaver) Fliqlo(플립) 설치 방법 및 사용하기 [내부링크]

화면보호기 Fliqlo 설치 방법 및 사용하기 개인적으로 MacOS 화면보호기를 Fliqlo(플립) 화면보호기(Screensaver)를 약 2010년부터 지금까지 계속 잘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1.8.4(2021-11-22)가 새로 릴리즈 됨에 따라 간단히 설치 방법을 작성하였다. 1. Fliqlo 다운로드(Download) Fliqlo는 현재 윈도우(Windows) / 맥(Mac) 모두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아래 사이트를 통해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https://fliqlo.com/screensaver/ 특히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MacOS의 경우 신규 OS인 Monterey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Slicon Mac 그러니깐 M1칩이 탑재된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Fliqlo Flip C..

[App] MacOS에서 Sublime Text 3 Editor CLI Mode 사용하기 [내부링크]

MacOS에서 Sublime Text 3 Editor CLI Mode 사용하기 MacOS에서 Sublime Text3을 사용하다 보면 CLI Mode(Command Line Interface)를 통해서 텍스트(txt)등 파일을 바로 Sublime 통해서 열어서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다. Sublime Text3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긴 하나, 약간의 설정(setting)이 필요하다. 1. 명령어 확인 우선 Sumlime Text가 설치된 상태라고 생각하고 해당 명령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해당 Application(어플리케이션) 설치 위치로 가서 subl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자. # Sublime Text 설치 위치 $ cd /Applications/Sublime\ Text.app/C..

[App] MacOS에서 iTerm2 자음 모음 분리(한글 깨짐) 현상 해결 [내부링크]

MacOS에서 iTerm2 자음 모음 분리 현상 해결 이번에 MacBook(맥북)을 새로 설정하는 과정에서 기본 설치되어 있는 MacOS Catalina(카탈리나)에서 터미널(Terminal) 프로그램인 iTerm2를 설치하게 되었다. Mac을 사용하면서부터 계속적으로 사용했던 iTerm2 였는데 이번에 새로 설치하고 보니 한글이 깨져 보이는(자음 모음 분리) 현상을 확인하였다. 1. 현상 확인 화면상에만 디렉토리가 깨져(자음 모음 분리) 보이나 cd 명령어를 통해서 해당 디렉토리 접속을 해보려고 하는 자동완성 부분도 있어 CLI Mode(Command Line Interface)로는 접속이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정상적으로 사용한다고는 하지만.... 영 보기 불편해 보이는 건 어쩔 수 없다. 2. 환경 ..

[Tistory] 티스토리 New 아이콘 변경하기 [내부링크]

티스토리 New 아이콘 변경하기 티스토리(Tistory)를 꾸미면서 글을 새롭게 작성하면 카테고리 옆에 나오는 회색 New 아이콘이 꾸미고 있는 색상과는 너무 달라서 이걸 한번 변경해보고자 한다. 일단은 새롭게 사용할 아이콘부터 만들어 보았다. 1. 아이콘 만들기 먼저 아이콘을 만들기 위해서 무료 웹 이미지 에디터 사이트인 Pixlr(픽슬러)를 이용하여 제작하였다. https://pixlr.com/ 먼저 사이트 접속 후 "Pixlr E"를 선택하여 들어가자, 이제 "신규 생성" 선택 후 맨 오른쪽에 가로, 세로 사이즈를 선택하고 "생성" 하자. 생성한 파일에 대해서는 다시 누군가 사용할 수도 있을 수 있어 Pixlr에서 사용 가능한 파일과 png 파일 모두 남겨 놓도록 하겠다. 2. 아이콘 이미지 업로드..

[Mac] MacOS에서 Finder 폴더 우선 정렬 하기 [내부링크]

MacOS에서 Finder 폴더 우선 정렬 하기 MacOS(맥 OS)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Finder(파인더)를 사용하여 디렉토리(폴더) 및 파일들을 보고, 사용하고 있다. Finder에서 이름으로 정렬을 해서 사용을 하다 보니, 폴더들이 맨 위, 중간, 아래 등 이름에 따라 정렬이 된다. 처음에는 별 불편함이 없었는데 점차 시간이 지나고, 폴더 및 파일들이 많아지다 보니 매우 불편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폴더를 우선순위로 이름 순으로 정렬하는 방법을 적용하였고, 어떻게 적용하고 적용된 모습은 어떤지 알아보자. 1. 현재 Finder(파인더) 상태 Finder에서 "다음으로 정렬 > 이름"으로 현재 정렬된 상태로 사용 중에 있다. 이름순으로 정렬을 하다 보니 파일이랑 폴더가 섞여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App] MacOS에서 iTerm2 Beep Sound Off [내부링크]

MacOS에서 iTerm2 Beep Sound Off MacOS(맥 OS)에서 iTerm을 사용하다가 BackSpace(백스페이스)등을 타이핑하다 보면 팅! 팅!! 과 같이 소리가 난다. 물론 MacBook으로만 이용할 때 소리는 줄이거나, 음소거하면 들리지 않겠지만, 외부에서 스피커가 연결되거나, 다른 연결에 의해 사운드가 나오는 자리라면 매우 번거롭게 들릴 수 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해보도록 하자. 1. 환경 설정 확인 iTerm2의 환경 설정을 통해서 해당 내용을 해결해 보도록 하자. 해당 경로는 " iTerm2 실행 > Preferences > Profiles > Terminal > Notifications" 해당 경로로 가면 Silence bell이라는 부분이 비활..

[Info] MacBook(맥북)에서 Chromecast(크롬캐스트) 연동 하기 [내부링크]

맥북에서 크롬캐스트 연동 하기 다른 용도로 Chromecast(크롬캐스트)를 구매하여 Android(안드로이드) 및 iPhone(아이폰) 기기을 이용하여 많은 부분을 사용하고 있던 도중, iPhone(아이폰)에서도 되는 걸 보고 MacBook(맥북)의 화면도 Apple TV(애플 TV)와 같이 Chromecast(크롬캐스트)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한번 연동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제일 좋은 방법은 Apple TV(애플 TV) 혹은 USB-C to HDMI Cable을 통해서 연결을 할 수 있으나, 유선은 Cable(케이블)이 계속 거슬리고, 무선으로 Apple TV(애플 TV)를 다시 구매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 혹시 몰라 Chromecast(크롬캐스트) 페이..

[App] MacOS Wifi SSID Name Menubar에 출력 [내부링크]

MacOS Wifi SSID Name Menubar에 출력 Mac에서 동일 장소에서 여러 wifi 변경하며 사용하는 경우 있거나, 혹은 wifi 네트워크가 문제로 인해 자동적으로 다른 wifi 네트워크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현재 어떤 SSID에 접속했는지 확인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Menubar에 현재 접속하고 있는 SSID Name 출력하는 App(앱) 하나를 공유하고자 한다. 1. 설정 Menubar에 SSID Name 나오도록 하려고 이리저리 검색을 하던 도중 아래 Git을 확인하게 되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App 제작자인 Brian Clark(@_clarkio)에게 허락을 받았다. https://github.com/clarkio/macos-w..

[Mac] MacOS Dock 최근 사용 응용프로그램 제거 [내부링크]

MacOS Dock 최근 사용 응용프로그램 제거 MacOS에서 따로 설정하지 않으면, Dock에 계속적으로 최근 사용한 응용프로그램들이 남겨진다. 불필요하게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자 아래와 같이 설정 시 이와 같은 내용은 해결할 수 있다. 1. 설정 메뉴바 > > 시스템 환경설정 > Dock Dock(독)을 클릭해서 들어가서 "Dock에서 최근 사용한 응용프로그램 보기"를 비활성화 하자. 이제부터는 Dock(독)에 설정한 응용프로그램들만 나타나게 된다. 간단한 방법으로 Dock(독)에 종료한 응용프로그램들이 남지 않아서 편하게 사용 가능하다.

[Mac] MacOS에서 CentOS 부팅USB 만들기 [내부링크]

MacOS에서 CentOS 부팅 USB 만들기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테스트 서버에 CentOS설치가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Mac에서 CentOS 부팅 USB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CentOS ISO 다운로드하기 https://mirror.kakao.com/centos/7/isos/x86_64/ https://mirror.kakao.com/centos/8-stream/isos/x86_64/ 해당 Mirror 사이트에서 본인에게 맞는 OS를 선택하여 ISO 파일을 다운로드 하자. 2. 설치할 USB 세팅하기 2.1 USB 포맷 MacOS의 기본 앱인 디스크 유틸리티 앱을 이용하여 설치할 USB 포맷 하자. 포맷방식 : MS-DOS(FAT) 2.2 Disk 위치 확인 터미널에서 ..

[Font] 한컴 서체란? [내부링크]

한컴 서체란? 한글과 컴퓨터에서 30주년을 기념하여 한컴 서체(Hancom Font)를 내놓았다. 한컴 서체(한컴 산스체, 한컴 말랑말랑체, 한컴 훈민정음 세로 쓰기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을 하고 있다. 그럼 해당 한컴 서체를 통해서 어떻게 사용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서체 다운로드하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1. 서체 다운로드 및 MacOS에 설치 방법 한글과 컴퓨터에서 제공하는 서체는 한컴 산스체, 한컴 말랑말랑체, 한컴 훈민정음 세로쓰기체로 3종이다. https://font.hancom.com/index.html 위 사이트를 접근하면 아래와 같이 서체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로드한 서체 파일을 MacOS에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

[Mac] MacOS에서 서체 설치 및 제거 하는 방법 [내부링크]

MacOS에서 서체 설치 및 제거하는 방법 MacOS에 기본적으로 많은 서체가 내장되어 있다. 그러나 사용자가 새로운 서체를 설치하거나 혹은 설치한 서체를 삭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럼 한번 어떻게 설치 및 삭제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서체 설치 하기 설치할 서체를 가지고 있다면, Finder에서 해당 서체를 더블클릭 후 서체 미리 보기 창이 열리면 아래 부분에 있는 "서체 설치"를 클릭하여 서체를 설치한다. 이렇게 서체 관리자에서 확인해보면 새롭게 등록된 서체를 확인할 수 있다. 등록된 서체는 이제 MacOS 어디서든 사용이 가능하다. 2. 서체 삭제 하기 MacOS에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서체에 대해서도 제거가 가능하다. 응용프로그램에서 서체 관리자로 들어가 보자. 서체 관리자에서 삭제할 ..

[Mac] MacOS에서 ZIP 압축파일 암호 설정 [내부링크]

MacOS에서 ZIP 압축파일 암호 설정 MacOS(맥 OS) 사용 시 Cli(Command Line Mode)를 통해서 파일을 압축하는 경우 암호를 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zip 명령어를 통해서 압축 방법 및 암호 설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MacOS에 기본 내장되어 있는 zip 명령어의 e / r 옵션을 이용하여 설정이 가능하다. - e 옵션 : encrypt(암호화)로 압축 시 암호 설정 - r 옵션 : 압축 대상이 폴더인 경우 하위 있던 모든 폴더와 파일을 압축 설정 그럼 일단 zip 명령어 사용 옵션을 알아보도록 하자. 1. zip 명령어 사용 옵션 $ zip -h $ zip -h2 help 내용에 대해서 좀 더 상세하게 설명 $ zip -h Copyright (c) 1990-20..

[Linux] 리눅스에서 특정 크기의 파일을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리눅스에서 특정 크기의 파일을 만드는 방법 파일 업로드 기능을 개발하는 도중 파일 업로드 크기(Size) 제한 부분에 대해서 테스트가 필요하였다. 테스트를 위해서는 다양한 크기를 가진 파일들이 필요하였으며, 개발 장비에 여러 다양한 사이즈를 가진 파일들이 있으나 100MB(메가바이트) / 1GB(기가바이트) / 5GB(기가바이트)와 같이 정확한 크기를 가진 파일들이 필요하였다. 다행히도 리눅스(Linux)에서는 여러 명령어를 통해서 특정 크기의 파일을 만들 수 있다. 그럼 그 방법들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자. 1. truncate 명령어 사용 truncate 명령어를 이용하여 100MB의 크기를 가진 파일 생성해보도록 하자. 디렉토리 안에 아무런 파일이 없는 상태에서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해보자. ..

[Tistory] 티스토리 Book Club Pagination 수정하기 [내부링크]

티스토리 Book Club Pagination 수정하기 티스토리(Tistory) Book Club 스킨을 사용하는 도중, 글의 개수가 많이 지면서 Pagination이 나오는 부분에서 기존과 다르게 한 줄이 아닌 두줄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처럼 두줄로 확인된 Pagination을 기존과 같이 한 줄로 나오도록 수정해보도록 하자. 1. HTML 편집 화면으로 이동 우선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서 "꾸미기 > 스킨 편집"을 선택하자. 그 후 "html 편집" 선택 후 "CSS" 항목으로 이동하자. 2. 기존 설정 찾기 "CSS" 편진 화면으로 들어가서 ".pagination a"을 검색 하자. 검색을 해보면 대략 1258줄에 아래와 같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줄 번호는 CSS 설정에..

[Linux] CentOS Firewall(방화벽) 확인 및 중지 하기 [내부링크]

CentOS 방화벽 확인 및 중지 하기 Linux(리눅스)를 사용하다 보면 간혹 Firewall(방화벽)이 구동 중임에 따라서 특정 Port(포트)로 접근이 불가한 경우가 있다. 이때 Firewall(방화벽) 설정을 통해서 해당 Port만 ACL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그 방법은 다음번에 작성하기로 하자. 이번에는 Firewall(방화벽) 구동 여부 확인 및 중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1. Port Open(오픈) 확인 DB Tool을 이용하여 3306 Port를 이용하여 접근을 하고자 한다. 우선 Terminal(터미널)에서 telnet(텔넷)을 이용하여 Port 오픈 여부를 확인해 보자. # Telnet을 통한 Port 오픈 확인 $ telnet 192.168.0.25 3306 Tryi..

[Linux] CentOS Hostname(호스트명) 변경 하기 [내부링크]

CentOS Hostname 변경 하기 기본 설정으로 되어있는 여러 개의 시스템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터미널 화면으로 바로 어떤 시스템인지 구분이 쉽지 않다. 기본적으로는 모두 Hostname(호스트명)이 아래 1번 내용과 같이 localhost로 설정되어있다. 이제 Hostname(호스트명)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Hostname(호스트명) 확인 현재 시스템의 Hostname(호스트명)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 1. 현재 시스템에 설정된 hostname(호스트명) 확인 $ hostname localhost # 2. 현재 시스템에 설정된 hostname(호스트명) 확인 $ hostnamectl status Static hostname: localhost Icon name..

[Linux] 리눅스에서 CPU 정보 확인 방법 [내부링크]

리눅스에서 CPU 정보 확인 방법 간혹 사용 중인 시스템의 CPU 정보(모델, 코어 개수, 코어 속도 등)에 대해서 확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Linux(리눅스) OS에서 CPU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proc/cpuinfo Linux(리눅스)에서 제일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proc/cpuinfo" 명령어를 통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 cat /proc/cpuinfo 테스트 서버의 정보는 "i5-7500 3.40 GHz"이며, 각종 CPU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1.1 프로세스 개수 $ cat /proc/cpuinfo | grep processor $ cat /proc/cpuinfo | grep processor | wc -l $ cat /proc/cpuinfo ..

[Linux] 일반 계정에서 SUDO 사용 및 SUDOERS 설정 하기 [내부링크]

일반 계정에서 SUDO 사용 및 SUDOERS 설정 하기 CentOS와 같이 Linux에는 관리자 계정과 일반 계정이 나눠져 운영이 된다. 그러나 일반 계정으로 사용하다 보면 일반 계정에서 Root 권한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때 sudo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임시적으로 Root 권한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관리자가 해당 일반 계정에 sudo 사용 권한을 주지 않는 경우 사용할 수가 없다. 또한, 아래와 같이 "xxx은(는) sudoers 설정 파일에 없습니다. 이 시도를 보고합니다."라는 오류 메시지도 출력된다. $ sudo -i [sudo] xxx의 암호: xxx은(는) sudoers 설정 파일에 없습니다. 이 시도를 보고합니다. 그럼 사용을 위해서는 관리자가 sudoers 파일 설정이 필요하다. ..

[Linux] rm 사용 시 "인수 명단이 너무 김(Argument list too long)" 발생 시 해결 방법 [내부링크]

rm 사용 시 인수 명단이 너무 김 발생 시 해결 방법 Linux(리눅스)에서 파일을 삭제 시 rm 명령어를 통해서 삭제를 할 수 있다. 그러나 파일을 삭제하다가 간혹 "인수 명단이 너무 김(Argument list too long)" 같은 메시지가 발생되면서 삭제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그럼 이런 메시지가 발생되었을 때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인수 명단이 너무 김(Argument list too long) 파일이 많은 경우 한 번에 삭제를 진행하거나 할 때 아래와 같이 메시지가 발생할 수 있다. $ rm -rf a* sh: /bin/rm: Argument list too long $ rm -rf 2019-12* -bash: /bin/rm: 인수 명단이 너무 김 2. 해결 방법 해당 메..

[Linux] find 명령어로 디렉터리 파일 찾기 [내부링크]

find 명령어로 디렉터리 파일 찾기 Find 명령어로 자주 사용하는 디렉터리 찾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자주 사용하는 옵션 정리 -type : 디렉터리 , 파일 구분해서 찾을 때 d : 디렉터리 f : 파일 -size : 파일 사이즈 -ctime : 일단위 -mmin : 분단위 2. 일정 날짜가 지난 내용 찾기 # 파일 생성일이 최근 30분 안에 생긴거 찾기 $ find ./ -type f -mmin -30 # 디렉터리가 생성된게 30일 지난거 찾기 $ find ./-type d -ctime +30 3. 특정 파일 사이즈 이상되는 거 찾기 # 1k 이상되는 파일 삭제 $ find ./ -type f -size +1k -delete # -exec 활용 $ find ./ -depth -type f..

[Solaris] 솔라리스 시스템 종료 및 재부팅 명령어 [내부링크]

솔라리스 시스템 종료 및 재부팅 명령어 솔라리스(Solaris)는 시스템 종료 및 재부팅 명령어가 Linux(리눅스)와는 조금 차이가 있다. 그럼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init 0 위 명령어는 시스템을 run level 0로 전환시킨다. /etc/rc0.d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모든 서비스와 데몬을 종료하고 시스템을 PROM 모드로 전환한다. 2. init 5 run level 5로 시스템을 전환한다. /etc/rc0.d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모든 서비스와 데몬을 종료하고 시스템을 Power off 시킨다. 3. init 6 run level 6로 시스템을 전환한다. /etc/rc0.d 스크립트를 실행하여 모든 서비스와 데몬을 종료하고 시스템을 재부팅한다. 이때 시스템은 PROM..

[Linux] Logrotate 이용한 로그 관리하기 [내부링크]

Logrotate 이용한 로그 관리 Linux(리눅스)에서 로그 관리를 위해 기본적으로 Logrotate를 사용한다. 그럼 간단하게 Logrotate가 무엇이고,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 Logrotate란? 로그(Log) 파일을 압축, 삭제, 메일링, 권한 등 설정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Linux 시스템 명령어이다. Logrotate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제일 큰 부분은 분할과 용량 때문이다. 첫 번째로는 한 개의 파일에 계속적으로 로그들을 쌓는다면 일단 파일을 여는 것부터 문제가 된다. 만약 파일을 열었다고 해도 파일 내에 많은 로그가 저장되어있기에 원하는 걸 찾기도 쉽지 않다. Logrotate 설정으로 분할하여 저장된다면 파일의 용량도 적을 뿐..

[Linux] 명령어를 통한 32Bit / 64Bit 확인하기 [내부링크]

리눅스 명령어를 통한 32 / 64Bit 확인하기 리눅스(Linux)에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경우 32Bit(비트) 인지 64Bit(비트)인지 확인하는 경우가 있다. 요새 나오는 장비에 OS 설치하는 경우 대부분은 64Bit로 설치되고 있으나, 32bit인 경우도 있어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getconf LONG_BIT 1.1 64Bit $ getconf LONG_BIT 64 1.2 32 Bit $ getconf LONG_BIT 32 2. arch 2.1 64 Bit $ arch x86_64 2.2 32 Bit $ arch i386 or i686 3. uname 3.1 64 Bit $ uname -m x86_64 3.2 32 Bit $ uname -m i386 or i686 4 $HOSTTY..

[Linux] 명령어를 사용해 데몬 메모리 사용량 확인하기 [내부링크]

명령어를 사용해 데몬 메모리 사용량 확인하기 리눅스를 사용하다 보면 현재 사용하는 메모리에 대해서 확인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이때 현재 상태에서 어떤 애플리케이션이 메모리를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그래야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 확인하여 메모리 증설 혹은 애플리케이션 자체의 최적화가 필요한지 선택이 가능하다. 1. 메모리 사용량 프로세스 순서대로 확인 $ ps -eo user,pid,ppid,rss,size,vsize,pmem,pcpu,time,cmd --sort -rss | head -n 10 RSS(Resident set size) : 물리 메모리를 실제 점유하고 있는 크기 $ ps -eo user,pid,ppid,rss,size,vsize,pmem,pcpu,time,cmd ..

[Linux] inode number(아이노드 번호)를 이용한 파일/디렉토리명 변경 하기 [내부링크]

아이노드 번호를 이용한 파일/디렉토리명 변경 하기 리눅스(Linux)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명 혹은 디렉토리가 한글이거나 인코딩 문제로 깨진 경우 파일을 열거나 디렉토리로 이동이 불가능하다. # ls의 -i 옵션을 이용 # 맨 앞에 있는 Number가 해당 파일 및 디렉토리의 inode number(아이노드 번호) 이다. $ ls -ailt 193052529 drwxr-xr-x 3 root root 48 8월 14 12:12 . 159472457 drwxr-xr-x 5 root root 115 8월 14 12:12 .. 193052531 -rw-r--r-- 1 root root 0 8월 14 12:12 ㅒoOㅡd.txt 201357184 drwxr-xr-x 2 root root 6 8월 14 12:12 테..

[Linux] 아이노드(inode) Full 확인 하기 [내부링크]

아이노드(inode) Full 확인 하기 간혹 Disk 용량를 모두 사용하지 않았으나, 파일 등이 생성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아이노드(inode)의 개수가 모두 사용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그럼 일단 아이노드(inode)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1. 아이노드(inode)란? 파일을 기술하기 위한 자료 구조 모든 파일 시스템이며, 아이노드의 개수(파일의 최대 개수)는 OS 설치 시 혹은 파일 시스템 생성 및 설정 시에 해당 개수를 설정할 수 있다. 2. 아이노드(inode) 용량 확인 df 명령어를 통해서 해당 부분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중 -i 옵션을 통해서 해당 내용에 대해서 확인 가능하다. 아래 비교한 것처럼 df 명령어를 통해서 항상 디스크 용량만 뿐만 아니..

[Linux] 리눅스 시스템 종료 및 재부팅 명령어 [내부링크]

리눅스 시스템 종료 및 재부팅 명령어 리눅스(Linux) 시스템 종료 및 재부팅 시 사용하는 명령어가 다양함에 따라 간단하게 해당 명령어들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다. 1. 리눅스 시스템 종료하기 halt poweroff init 0 shutdown -h now 2. 리눅스 시스템 재부팅하기 reboot init 6 shutdown -r now 3. 시스템 종료에 관한 정보 확인하기 /var/log/wtmp 파일 확인 /var/log/dmesg 파일 확인 dmesg 4. shutdown 명령어 shutdown -r now : 즉시 재부팅 shutdown -h now : 즉시 종료 shutdown -r +분 메시지 : 메시지를 보여주고 x분 후에 재부팅 shutdown -h +분 메시지 : 메시지를 보여주고 ..

[Linux] 커맨드라인(Command Line)으로 Base64 복호화 하기 [내부링크]

커맨드 라인(CLI)으로 Base64 복호화 Linux(리눅스)에서 특정 복호화 툴(Tool)을 이용하는 게 아니라 커맨드 라인(Command Line) 모드를 통한 Base64 복호화를 해보도록 하자. 1. 사용 명령어 및 옵션 확인 하기 명령어는 Linux(리눅스)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base64"라는 명령어를 이용하여 복호화를 하려고 한다. 또한 "base64" 명령어의 옵션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자. $ base64 --help $ base64 --help Usage: base64 [-dhvD] [-b num] [-i in_file] [-o out_file] -h, --help display this message -D, --decode decodes input -b, --break brea..

[Tistory] 티스토리 Book Club 스킨 썸네일 정사각형으로 수정하기 [내부링크]

티스토리 Book Club 스킨 썸네일 정사각형으로 수정하기 티스토리(Tistory)에 스킨 중 Book Club 스킨을 사용하고, 특히 리스트 타입인 "뉴북"을 사용하는 경우 홈 화면에서 글 옆에 있는 썸네일이 잘린다거나, 대칭이 안 맞게 설정되어 있다. 대표로 올린 이미지는 정사각형으로 250 x 250 Size이다. 그럼 해당 부분을 정사각형 형식으로 나오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HTML 편집 화면으로 이동 우선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서 "꾸미기 > 스킨 편집"을 선택하자. 그 후 "html 편집" 선택 후 "HTML" 항목으로 이동하자. 2. 기존 설정 확인하기 HTML 편집 화면으로 들어가서 "article_rep_link"를 검색을 하자. 검색하면 아래와 같..

[Mac] MacOS(맥OS) 사과모양() 특수문자 입력하기 [내부링크]

맥 OS 사과 모양() 특수문자 입력하기 MacOS(맥 OS)에서 텍스트 편집기, 메모, 키노트(Keynote), 페이지(Pages), 엑셀(Excel), 파워포인트(PowerPoint), 워드(Word) 등과 같은 많은 부분에서 특수문자 혹은 기호, 이모티콘 등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MacOS(맥O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특수문자 혹은 기호, 이모티콘이 있다. 근데 기본적으로 제공한느 부분에서 아무리 살펴보아도 애플에 상징인 사과 모양()이 보이지 않는다. MacOS에서 관련 내용을 작성하다 보면 상당히 많이 필요한 특수문자인 만큼 어떤 방식으로 사용 가능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1. 특수문자 사용하기 먼저 간단히 특수문자(기호, 이모티콘)를 사용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자. 일..

[Info] SK텔레콤(SKT) 선거 관련 여론조사 목적 가상번호 제공 거부 등록하기 [내부링크]

SKT 선거 관련 여론조사 목적 가상번호 제공 거부 등록 이제 얼마 안 남은 제20대 대통령 선거 때문에 선거 관련 여론 조사 관련해서 전화가 매우 많이 걸려 온다. 물론 이런 전화를 받고 여론 조사를 응할 수도 있지만 시도 때도 없이 너무 많이 오다 보니 많은 부분에서 악영향을 받고 있다. 그래서 내 번호가 어떻게 여론 조사 기관에 제공이 되었는지 이리저리 확인하던 도중 내가 사용하는 SKT(SKTelecom)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1월 3일 작성된 내용이며, 내용은 아래와 같았다. 선거 관련 여론 조사 목적의 휴대폰 가상 번호 제공 안내 공직선거법과 공직선거 관리 규칙에 따라, 만 18세 이상 고객님의 휴대폰 번호가 특정 정당 및 여론 조사 기관에 제공될 수 있습니다..

[Windows] 윈도우 10 제품 키 찾는 방법 [내부링크]

윈도우 10 제품 키 찾는 방법 PC를 구매 시 Windows 제품 키가 PC 케이스에 붙어 있거나, 따로 문서로 주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잘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해당 제품 키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다. 이때 다시 Winodws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 제품 키를 알 수 없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아래 2가지 방법을 통해서 현재 설치되어있는 Windows 10의 제품 키를 알아보도록 하자. 1. 명령 프롬프트(CMD)를 통해 확인 $ wmic path softwarelicensingservice get OA3xOriginalProductKey 2. vbs를 통해 확인 아래 코드를 find_windows10_key.vbs로 저장하고 실행 시 파일 저장 및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참고로 해당 코드를..

[Tistory] 티스토리 로딩 화면 설정하기(Set up a Tistory Loading Screen [내부링크]

[Tistory] 티스토리 로딩 화면 설정하기 티스토리(Tistory)에서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 애드핏 등 광고들을 설정했다면 여러 상황에 따라 티스토리 로딩 속도가 느릴 수 있다. 로딩 속도가 느릴 경우 광고, 이미지 등을 전부 불러오지 못해서 작성한 글에 내용이 모두 보였는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전부 불려 올 때까지 로딩 화면이 나오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로딩에 사용할 이미지 구하기 우선 로딩에 사용할 이미지를 구하자. 제일 쉬운 방법은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 사이트에서 "로딩 이미지"로 검색하거나, 아래 무료 아이콘 사이트에서 원하는 로딩 이미지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ICONS8 Site : https://icons8.com/icons/set/loading ..

[Tistory] 티스토리 댓글 원하는 문구로 수정하기(Edit the comment of the Tistory to the desired text) [내부링크]

티스토리(Tistory)에 글을 읽고 댓글을 달수 있다. 이때 댓글에는 카카오 티스토리(Tistory) 팀에서 적어놓은 고유 맨트인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을 입력해주세요." 적혀 있다. 이 맨트를 보다는 내가 원하는 맨트로 작성해놓는다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럼 원하는 문구로 수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HTML 편집 화면으로 이동 우선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서 "꾸미기 > 스킨 편집"을 선택하자. 그 후 "html 편집" 선택 후 "HTML" 항목으로 이동하자. 2. 기존 맨트 찾기 이제 "HTML" 항목에서 검색을 통해서 기존 맨트를 찾아보도록 하자. 기존 맨트는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을 입력해주세요."이고 검색을 통해서 찾으면 아래와 같이 쉽게 찾을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