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k6709의 등록된 링크

 hck6709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31건입니다.

일론 머스크 X 결제 라이센스 확보? 그럼 결제는 도지 코인으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론 머스크의 X 회사 결제 라이센스와 도지 코인 지불 수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년 동안 일론 머스크는 암호화폐 그 중에서도 도지 코인을 매우 직접적으로 홍보해 왔습니다. 초반에 도지 코인을 테슬라 자동차 구매의 결제 수단으로 도지코인을 허용하거나 또는 다른 회사에 도지 코인을 지불 수단으로 하는 등 시도들이 있었지만 대부분은 작은 규모였습니다. 그러나 이 X의 수많은 라이센스 승인은 이전과 다르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주 목요일, P2P 결제 사업을 담당하는 X의 계열사인 X Payments LLC는 송금 활동에 대한 라이선스 3개를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이..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 사람 뇌에 칩 이식 성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론 머스크의 스타트업인 뉴럴링크가 사람 뇌에 칩 이식을 성공했다는 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스타트업 뉴럴링크가 사람 뇌에 칩을 이식해 오직 사람의 생각만으로 컴퓨터에서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는 걸 선보였습니다. X의 9분짜리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뇌에 칩을 이식한 Noland Arbaugh라는 사람이 생각만으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여 온라인으로 체스를 두었습니다. 다음 스트리밍을 보고싶으신 분은 밑에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ZzNHxC96rDE Arbaugh 씨는 다이빙 사고로 어깨 아..

애플 반독점 때문에 앞으로의 아이폰은 이렇게 변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반독점 때문에 앞으로의 아이폰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 반독점 소송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 까지 당하다. 반독점 쟁점 요약!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반독점 소송 유럽에 이어 이제는 미국에서 까 hck6709.tistory.com 저번 포스팅에서 다뤘듯이 애플이 유럽에 이어 미국으로부터 반독점 소송을 대대적으로 당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소송의 결과가 나온 건 아니지만, 그럼에도 반독점 소송을 당했다는 거 자체가 애플과 같은 거대 공룡 기업에게는 ..

애플 반독점 소송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 까지 당하다. 반독점 쟁점 요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반독점 소송 유럽에 이어 이제는 미국에서 까지 당하다는 주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애플은 유럽으로부터 약 2조 7000억원에 해당하는 과징금 처분을 받았었습니다. 애플이 지난 10년 동안 본인들의 앱 스토어를 통해 음악 스트리밍 앱을 배포한 점을 이유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지난주에 이번엔 미국 DOJ에서 애플을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지난 목요일 애플을 상대로 애플의 매출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아이폰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독점금지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법무부는 16명의 주 법무장관과 함께 뉴저지 연방법원에서 애플이 미국 스마트폰 시장(이 중 ..

일론 머스크도 AI에 뛰어든다! Grok 챗봇은 그럼 뭐가 다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공개한 AI 챗봇 Grok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AI 회사인 xAI는 최근 AI 챗봇 Grok을 공개하였습니다. 이제 어떤 새로운 AI 챗봇이 새로 나와도 그렇게 놀랍지는 않게 되었습니다. 작년 Open AI의 Chat GPT를 시작으로 구글의 Gemini, 메타의 Llama2 그리고 그 외에도 많은 AI 챗봇들은 이미 나와있습니다. 그럼 일론 머스크가 공개한 Grok은 뭐가 다른걸까요? 다른 출시된 AI 챗봇과 Grok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AI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자에게 오픈 소스화 하였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누구든 인터넷에서 ..

반감기 전후로 비트코인 가격은 이렇게 움직입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비트코인 반감기 전 후로 가격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록체인 채굴에서 채굴자들은 그들의 노력에 따른 새로 생성된 보상을 비트코인으로 받습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210,000개의 블록이 완성될 때마다 채굴자에 대한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들도록 비트코인을 프로그래밍했습니다. 2024년 4월 17일 즘으로 예상되는 네 번째 반감기는 블록 높이 840,000에서 채굴자 보상을 6.25 BTC에서 3.175 BTC로 줄입니다. 앞으로 총 32번의 반감기가 있을 것이며, 새로운 BTC 생성이 끝나는 2140년까지 29번의 반감기가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궁극..

테슬라 폭락을 외치는 웰스파고! 그 이유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폭락을 외치는 웰스파고란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웰스파고가 Underweight 즉 매도에 해당 등급으로 테슬라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테슬라를 “성장 없는 성장 기업”이라고 불렀습니다. 사실 요즘 전기차 수요 감소 때문에 테슬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전기차 기업들이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테슬라 외에도 리비안이나 루시드도 전고점에 비해 형편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파산신청하고 있는 전기차 스타트업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테슬라를 이런 주식들과 비교하면서 다행이라고 하는 것도 웃기지만, 어쨌든 테슬라의 상황도 매우 좋지 못합니다. 올해 3달 만에 대..

Telc C1 Hochschule 쓰기(Schreiben) 거의 만점 받은 자료 공유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elc C1 Hochschule 독일어 시험에서 쓰기 영역에 대해 이야기하고 거의 만점 받았던 자료를 공유합니다. 저는 Telc C1 Hochschule 시험을 7번 내지 8번 정도 시험을 봤었습니다. 시험을 이렇게나 많이 본 이유는 당연히 매번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 중 저의 발목을 잡는 건 10 중의 8 또는 9로 항상 쓰기였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초중고 그리고 대학을 다니면서도 글을 쓴 적이 정말 손에 꼽힐정도로 적었습니다. 글을 많이 써보신 분이라면 어떠한 주제가 있을 때 무엇을 쓸지 막 떠오르실 겁니다. 저는 쓰기 처음에 어느 정도 수준이었냐면, 예를 들어 "학생들이 교복을 입어야 하는가" 라는 주제가 있다면..

2월 해당 CPI, Core CPI 망한줄 알았는데 나스닥은 왜 상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오늘 발표한 CPI 물가지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CPI 미국 물가지수 전월 대비 예측 0.4%, 실제 0.4%, 이전 대비 : 0.3% CPI 미국 근원 물가지수 전월 대비 예측 0.3%, 실제 0.4%, 이전 대비 : 0.4% CPI 미국 물가지수 전년 대비 예측 3.1%, 실제 3.2%, 이전 대비 : 3.1% CPI 미국 근원 물가지수 전년 대비 예측 3.7%, 실제 3.8%, 이전 대비 : 3.9% 물가지수와 근원 물가지수의 차이는 에너지와 음식 가격이 물가지수 계산에 포함되어 있느냐 아니냐입니다. 연준은 특히 근원 물가지수를 통화 정책을 결정할 때 고려하는..

돈나무 누나 캐시우드 엔비디아를 경고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돈나무 누나 캐시우드가 엔비디아를 경고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술 성장주를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Ark Invest CEO 돈나무 누나가 지난 목요일에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믿기 힘든 말을 했습니다. 캐시우드는 엔비디아의 성장이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 예로 엔비디아와 닷컴 버블 때의 Cisco와 비교했습니다. 지난 1990년대 초 인터넷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을 때 네트워크 하드웨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Cisco와 오늘날 인공 지능을 개발하는 거의 모든 회사에 반도체 칩을 판매하는 엔비디아 사이의 유사점이 있다고 했습니다. 1994년 3월까지..

2024년 1분기 서학 개미가 매수한 해외 주식 TOP 20 는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학 개미들이 매수한 해외 주식 TOP 20는 무엇이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I가 이번 주식시장의 대표 키워드였던 만큼 AI와 관련된 주식 상품들이 서학 개미들의 매수 TOP 20에서 상위 대부분을 차지하였습니다. 엔비디아(2위), 마이크로소프트(3위), 인텔(6위), 반도체 3배 레버리지(9위), AMD (16위), ARM(17위), 슈퍼 마이크로 컴퓨터(18위)가 특히 서학개미가 주목하는 AI 관련 섹터의 상품들이었습니다. 그리고 1위, 5위, 8위, 15위에 해당하는 주식 및 ETF 상품들은 모두 테슬라와 관련되었습니다. 이 상품들의 차이점은 레버리지 정도만 각기 다..

테슬라 지난 악재 이은 또 새로운 악재.. 지겹다 이 놈의 악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 지난 악재에 이은 새로 나온 악재들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일단 지난 악재들은 밑에 링크들을 참고해주세요. 최근 테슬라 주가가 빠지고 있는 이유는? 테슬라 악재 총 정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테슬라 주가가 이렇게나 많이 빠지고 있는 이 hck6709.tistory.com 월가 전문가가 말하는 테슬라 주식이 다시 오를 수 있는 방법은?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

일론 머스크 Open AI CEO 샘 알트만 고소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론 머스크가 Open AI CEO 샘 알트만을 고소했다는 소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OpenAI와 OpenAI CEO인 샘 알트만이 인류의 이익을 위해 인공지능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스타트업의 원래 취지와 사명을 훼손했다고 주장하며 계약 위반으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지난 목요일 샌프란시스코 법원에 제기된 소송에서 일론 머스크의 변호사들은 OpenAI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십억 달러 규모의 제휴가 AI 분야의 획기적인 발전을 "대중에게 무료로 제공"하기로 한 합의를 파기했다고 했습니다. 소송에서는 OpenAI가 “말 그대로 세계 최대 기업의 이익을 극대..

뱅크오브아메리카, 웰스파고 마저 비트코인 ETF에 들어온다. 그럼 앞으로의 비트코인 가격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Bank of America, Wells Fargo마저 비트코인 ETF에 항복하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이전 비트코인 ETF가 출시하자마자 발생한 악재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걸 읽어보시면 당시 대형 금융회사들의 비트코인 ETF에 대한 입장을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 출시되자마자 대형 악재! 비트코인 가격 떨어진이유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 이후 발생한 대형 악재에 대해 알 hck6709.tistory.com 하지만 ..

구글 CEO 사임하라는 요구가 나오고 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CEO 사임하라는 요구가 커지고 있다는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구글은 부정확한 역사적인 사진을 생성한 Gemini AI 이미지 생성 서비스를 일시 중지했습니다. 이 이슈 때문에 회사의 주가가 폭락했고 , 구글의 CEO 인 순다르 피 차이(Sundar Pichai)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연설에서 이 상황을 "완전히 용납할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제미나이 관련 AI 이미지 생성 문제 이슈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 구글 인공지능 제미나이(Gemini) 또 문제 터졌다. 구글 주가 하락!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

최근 애플 주가가 계속 떨어지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애플 주가가 나스닥 100에 비해 퍼포먼스 20% 이상 낮은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의 주가는 11월 초 이후 처음으로 목요일에 180달러 아래로 하락하여 전체 시장 대비해서 매우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은 최근 6개월, 1년, 2년 단위로 나스닥 100과 S&P 500보다 뒤처졌습니다. 2021년부터 2023년까지 시가총액 기준 1위의 자리를 지키다가 지금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애플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그럼 애플이 왜 현재 시가총액 기준 1위가 아닌 2위가 되었고, 왜 나스닥 100에 비해서도 주가가 약한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카페,레스토랑에서 쓰이는 유용한 독일어 표현들 소개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사 갈 때 반드시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커피숍이나 레스토랑에서 사용되는 독일어 표현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처음 레스토랑에 들어가서 주문할 때 쓰일 수 있는 표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Ich bin zum ersten Mal hier. Was würden Sie empfehlen?" : 저 여기 처음인데 추천 해줄 수 있습니까? "Könnte ich die Speisekarte sehen?" : 메뉴 좀 볼 수 있을까요? 음식이나 음료를 주문할 때도 여러 표현들이 쓰일 수 있습니다. "Ich hätte gerne einen Kaffee, bitte." : 커피 한 잔을 주문하고 싶습니다. "Könnte ich die ..

풋(Put) 콜(Call) 옵션을 이용한 매수 매도 투자방법 공유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풋콜( PUT/CALL )을 이용한 단타 및 스윙 매매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 방법은 저도 주린이로서 혼자 단타와 스윙 투자를 공부하던 중 좋은 자료를 찾아 같이 공유해 보려 합니다. 이 매수 매도 방법은 PUT/CALL Ratio라고 불립니다. 일단 이 방법을 소개하기 이전에 풋(PUT)과 콜(CALL)이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Put"과 "Call"은 보통 옵션 거래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Put 옵션은 주식을 특정 가격에서 일정 기간 동안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는 계약입니다. 투자자가 주가 하락을 예상할 때 Put 옵션을 구매해 향후 주가 하락 ..

구글 인공지능 제미나이(Gemini) 또 문제 터졌다. 구글 주가 하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인공지능 제미나이 AI 생성 이미지 이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Google은 OpenAI 및 Microsoft의 Copilot과 경쟁하기 위해 이번 달 초 Gemini(이전 Bard)를 통해 이미지 생성 기능을 처음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이미지 생성 도구는 텍스트 입력을 기반으로 이미지 컬렉션을 생성합니다. 이미 구글은 마이크로소프트에 비해 인공지능 분야에서 밀리고 있는 건 공공연하게 사실이었고 그래서 제미나이 이전 바드라는 이름의 인공지능 챗봇도 매우 급하게 빨리 출시하는 인상을 주었습니다. 또 출시 이후에도 부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면서 사람..

샘 알트만이 창업자로 있는 월드 코인! 급등하는 이유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월드코인이 최근 급상승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 이미 월드 코인에 대한 설명을 포스팅했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Open AI CEO 샘 알트만이 만든 암호화폐! 인공지능 + 코인?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Open AI CEO인 샘 알트만이 만든 암호화폐에 대해 이야 hck6709.tistory.com OpenAI CEO인 샘 알트먼(Sam Altman)의 월드코인 (WLD) 토큰이 인공지능(AI) 관련 토큰의 광범위한 상승세와 함께 목요일 사상 최고..

반 년만에 5배 가격 상승한 솔라나! 솔라나를 투자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솔라나 코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솔라나 코인은 현시점 랭킹 5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위는 비트코인, 2위는 이더리움, 3위는 테더 USD 4위는 BNB 그리고 5위가 솔라나입니다. 암호화폐는 지난 몇 년 동안 아주 스펙터클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2020년과 2021년에 암호화폐가 갑자기 엄청난 인기에 힘입어 미치도록 오르더니 다시 버블이라는 이름으로 2022년과 2023년 초에 폭락했습니다. 솔라나의 차트를 보면 아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아주 좋은 예입니다. 솔라나는 코인 하나당 250달러 이상까지 가다가 FTX 사건 이후 코인당 10달러 아래로 까지 떨어졌..

나스닥 낙관론자 톰 리가 말하는 올해 비트코인 가격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낙관론자 톰 리가 바라보는 비트코인이라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펀드스트랫 창업자 톰 리가 최근 비트코인에 대한 발언이 있어서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미국 주식을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톰 리라는 사람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톰 리는 시장에 대한 낙관론자로 유명합니다. 많은 월가 전문가들이 이제 미국 주식 끝났다 폭락한다 떨어진다라고 외칠 때 마지막까지 아니다 시장은 오른다라고 외치는 시장 낙관론자입니다. 최근 톰 리가 더욱더 유명해진 이유 중 하나는 톰 리가 2022년 말에 2023년 말 S&P500 지수 목표가로 4750을 제시했습니..

돈 대신 비트코인으로 결제 가능한 회사가 이렇게 많다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인정해 주는 어떤 회사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은 지폐로서 가치가 있다고 외치지만 우리의 실생활에서는 아직까지 비트코인을 돈 대신 물건을 산다는 건 아직까지 생소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인정해주는 회사가 전 세계적으로 6000여 정도 됩니다. 또한 이 회사의 숫자는 해가 지날때마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중 특히 미국이나 유럽 그리고 남미 지역에서 비트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인정해 주는 회사들이 많은 편이고 아시아에 있는 국가들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이 많은 회사 중 우리가 알..

이더리움 ETF 출시일이 나왔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더리움 ETF 출시일 루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Ethereum ETF 출시일에 대한 소문이 암호화폐 커뮤니티 사이에서 이미 돌고 있습니다. ETH ETF는 비트코인 ETF의 성공적인 전통 시장의 진입을 본 투자자들의 다음 목표가 되었습니다. 비트코인 ETF는 현재 긍정적 반응을 부르고 있고 한 달 만에 AUM(관리 자산)이 100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그러기에 비트코인 ETF의 성공을 본 투자자들은 Ethereum ETF에 대한 매우 높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상되는 이더리움 ETF 날짜는 언제일까요? 이더리움 ETF는 이더리움 가격을 추적..

페라리도 도지코인으로 살 수 있다! 도지 코인 2024 뉴스와 전망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지 코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도지코인은 전형적인 밈코인 중의 하나로 일론 머스크가 밀고 있는 코인으로도 유명합니다. 도지코인은 2021년 5월 최고점인 $0.7376에 도달한 이후 지금까지 끝 없는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월 20일 현재 DOGE는 최고점 대비 88% 이상 하락한 $0.083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도지코인은 $0.05747부터 $0.1058 사이에서 가격이 왔다 갔다 하면 바닥을 기고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도지코인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이유는 최근 밈에 의한 가격의 변동이 아닌 도지 코인 자체의 소식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독일에서 월세가 너무 많이 오른다면 이거 확인해보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월세 임대료 상승이 너무 심하다면 확인해봐야 하는 것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독일 유학생활을 하다 보면 금전적으로 가장 부담을 주는 건 월세입니다. 아무리 백날 밖에서 밥 안먹고 마트에서 장보고 집에서 요리해 먹으면서 돈을 아껴도 월세가 비싸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베를린을 기준으로 이제 WG에 들어가려고 해도 최소 700유로는 내야하고, 혼자 사는 EinzimmerWohnung은 방 2개짜리 들어가려면 가뿐히 1200에서 1300 넘게 내야 합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WG는 400유로 500유로 짜리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꼬 EinzimmerWohnung도 1000유로가 넘는 건 그렇게 많지 않았습니다. 코로나를 기준으로 인플레이..

Open AI 동영상도 AI로 만든다? 틱톡커 유튜버 긴장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Open AI가 공개한 새로운 동영상 AI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ChatGPT를 통해 세상을 놀라게 한 OpenAI가 이번에는 텍스트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비디오를 생성하는 새로운 형태의 인공 지능을 공개했습니다. OpenAI는 저번 주 목요일에 Sora라는 이름의 텍스트-비디오 모델은 "언어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으며 "생동감 넘치는 감정을 표현하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퀄리티 좋은 3D 애니메이션부터 생생한 영화와 같은 비디오까지도 생성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기술은 Open AI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기술은..

우니아시스트(uni-assist) 통한 지원 vs 대학 직접 지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니아시스트를 통한 지원과 대학 직접 지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독일 대학교에 지원할 때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우니아시스트를 통해 대학 지원하기. 2) 우시아시스트를 통해 지원 후, VPD(Vorpüfungsdokumentation)를 받은 후 대학 사이트에서 지원하기 3) 대학에 직접 지원하기 그럼 우니아시스트는 무엇일까요? 우니아시스트는 해외 지원자들의 대학 수료증이나 서류를 독일 교육 시스템과 동등한 지 비교 및 평가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우니아시스트를 통해서 대학을 지원한다면, 우니아시스트는 여러분의 지원서가 지원 대학의 입학 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쉽게 말해서 대학교가 지원자가 자격이 되는지 일일이 직접 확인하..

독일 연봉(월급) 독일 부자는 이만큼 법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연봉별 상위 몇 프로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쾰른에 있는 독일 경제 연구소(IW)에서 세후 월급별 상위 몇 퍼센트에 해당하는지를 발표한 자료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위 사진 왼쪽에 있는 노란색 그래프는 독일 전체를 대상으로 발표한 세후 월급에 따른 퍼센트, 오른쪽에 있는 파란색 그래프는 독신(미혼)을 기준으로 발표한 세후 월급에 따른 퍼센트 그래프입니다. 월급이 세후 4300유로라면 독일 전체에서 상위 5퍼센트에 해당하고 독신을 기준으로는 상위 4퍼센트입니다. 월급 세후 3507유로라면 독일 전체에서 상위 10퍼센트에 해당하고, 독신을 기준으로 상위 7퍼센트입니다. 위 사진 왼쪽에 있는 노란색 그래프는 독일 전체를 대상으로 발표한 세..

CPI 물가지수 발표! 상승 추세 끝나는 건가? 금리 인하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오늘 발표한 CPI 물가지수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CPI 미국 물가지수 전월 대비 예측 0.2%, 실제 0.3%, 이전 대비 : 0.2% CPI 미국 근원 물가지수 전월 대비 예측 0.3%, 실제 0.4%, 이전 대비 : 0.3% CPI 미국 물가지수 전년 대비 예측 2.9%, 실제 3.1%, 이전 대비 : 3.4% CPI 미국 근원 물가지수 전년 대비 예측 3.7%, 실제 3.9%, 이전 대비 : 3.9% 물가지수와 근원 물가지수의 차이는 에너지와 음식 가격이 물가지수 계산에 포함되어 있느냐 아니냐입니다. 연준은 특히 근원 물가지수를 통화 정책을 결정할 때 고려하는..

독일 대학 인터내셔널 석사(영어 석사) 장점은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대학교 인터내셔널 석사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이전 제가 준비했던 당시(2018년)와 비교하면 지금은 독일에도 많은 대학교에서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인터내셔널 석사과정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학사과정은 독일어로 진행됩니다. 석사과정 중에서도 예를들어 경영학이나 전기, 컴퓨터 분야에서 많은 인터내셔널 석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예로, TU9라는 독일을 대표한다는 9개의 공과 대학들 중 베를린 공과대학교의 컴퓨터과학 석사는 인터내셔널 석사과정입니다. 뮌헨 공과대학, 아헨 대학, 슈투트가르트 대학교 등등 많은 대학교에서 영어로 진행하는 인터내셔널 석사과정이 있습니다. 제가 베를린 공과대학을 재학하던 당시에 인포마틱(컴퓨터..

비트코인 ETF 매도세 끝나간다? 드디어 다시 한번 비트코인 불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 매도세 끝나가나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의 단기적 하락 추세와 이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했었습니다. 비트코인 ETF 첫 거래 이틀동안 자금 유입량은? 비트코인 가격 빠지는이유는 이거?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 첫 거래 이틀 동안 자금 유입량과 비트 hck6709.tistory.com 비트코인 ETF 승인 발표 3주 이상 지난 후, 비트코인 현물 ETF 시장에 대한 ..

Telc C1 독일어 시험 결과 이의제기 신청한 썰 풉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Telc C1 독일어 시험 결과 이의제기 신청했던 경험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얘기했듯이 저는 어학 기간이 길어지는 이유 중 하나는 어학원 수업 때문이 아닌 시험 신청하고 시험 보고 기다리고 다시 또 신청하고 시험 보고 또 기다리고 이런 시간들이 쌓이다 보면 어학기간이 길어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밑에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독일어 어학기간이 계속 길어지는 이유?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만한 독일어 어학기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어학기간이 길어지는 이유 중 하 hck6709.tistory.com 저는 Testdaf , DSH..

비트코인 채굴하면 돈 많이 벌수 있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이란 무엇일까요? 블록체인에는 거래 기록이 연결된 체인 형태로 저장됩니다. 새로운 거래가 발생하면 이를 블록에 담아 네트워크에 전파합니다. 그러면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이 블록에 포함시킬 수 있는 통화 거래들을 검증하는 매우 복잡한 수학 문제를 해결하여 새로운 비트코인을 생성합니다. 이 프로세스를 우리는 비트코인을 채굴한다라고 부릅니다. 비트코인이 성공적으로 채굴되면 채굴자는 미리 정해진 양의 비트코인을 받습니다. 비트코인은 우리가 모두 알고 있듯이 2009년 처음 생성된 이후 2020년 까지 가격 변동과 가치 급등이 있었습니..

GPT Store에서 가장 인기 있는 6가지 GPTs 앱은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GPT Store에서 가장 인기 있는 6가지 GPT 앱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OpenAI는 ChatGPT 출시 이후 작년 11월에 GPTs를 출시했습니다. GPTs는 사용자가 본인의 입맛에 맞게 개인 맞춤형 ChatGPT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시 이후 ChatGPT Plus 구독자들에 의해 매우 다양한 GPTs가 만들어졌고, 이 GPTs를 이용하는 사용자 또한 많아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GPT Store에서 반응 좋고 인기 많은 6가지의 GPTs를 소개하겠습니다. 1) Canva Canva는 그래픽 디자인 및 편집을 위한 인기 있는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입..

메타 퀘스트3 가 애플 비전 프로 보다 나은 점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타의 퀘스트 3가 이번 새로 출시한 애플 비전프로보다 나은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번 애플에서 차세대 공간형 컴퓨팅이라는 이름으로 애플 비전 프로를 출시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헤드셋은 애플이 처음으로 선보인건 아닙니다. 애플 이전에 메타에서 퀘스트라는 이름의 VR 헤드셋을 이미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번 애플 비전 프로를 직접 사용하고 나서 리뷰어들의 반응은 예상보다 살짝 미지근한 반응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리뷰어들이 말하는 메타 퀘스트 3가 애플비전프로 보다 나은 점을 공유해 보겠습니다. 1) 너무 무겁다 거의 모든 리뷰어들이 착용하자마자 가장 먼저 하는 말이 생각보다 무겁다는 것입니다. 메타의 퀘스트 3은 500g이 조금 안 되지..

3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없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3월 금리인하 가능성이 없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월 FOMC 이후 금요일에 여러 경제 지표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 평균 시간당 임금 (MoM) (1월), 예측: 0.3%, 이전: 0.4% 실제: 0.6% 미국 평균 시간당 임금 (YoY) (1월), 예측: 4.1%, 이전: 4.1% 실제: 4.5% 비농업고용지수 (1월), 예측: 187K, 이전: 333K, 실제: 353K 경제활동참가율 (1월), 예측: N/A, 이전: 62.5% 실제 62.5% 실업률 (1월), 예측: 3.8%, 이전: 3.7% 실제 3.7% 미국의 경제가 매우 강하게 나왔습니다. 일반적으..

독일어 말하기 실력 가장 빨리 늘리는 방법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어 말하기 실력 가장 빨리 늘리는 방법이라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바로 본론으로, 독일어 말하기 실력을 가장 빨리 늘릴 수 있는 방법은 독일인과 많이 그리고 자주 대화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탄뎀을 이용하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탄뎀을 통해서 실제로 말하기 실력을 짧은 시간 내에 매우 빨리 늘릴 수 있었습니다. 저의 경험과 탄뎀을 하면 좋은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저는 B2를 배울 때까지만 해도 독일어를 거의 독일어 학원에서만 많이 말했었습니다. 그리고 독일어 시험을 준비하면서, 말하기 실력과 글쓰기 실력이 부족하다는 걸 느끼고 탄뎀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또 B2와 C1 말하기 시험을 봤었을 때 탄뎀 덕분에 ..

1월 FOMC 회의 굵고 짧게 요약해드립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1월 FOMC 회의 발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FOMC 회의는 크게 두 파트로 나뉩니다. 연준 성명문이 먼저 발표되고, 그 이후 연준 의장 파월이 나와서 연설문을 발표하고 기자들과 QnA를 가집니다. 성명문에 따르면 연준 위원 모두가 만장일치로 금리를 동결하는데 찬성했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이 2%대로 들어오면서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바라봤습니다. 하지만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확실하게 2%로 간다는 확신이 없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금리 인하를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당연하게도 연준은 고용, 물가, 장기 금리 모두 안정화를 위해서 최선을 다 할 것이라는 말을..

독일에서 퀸디궁(계약 해지) 제대로 모르면 돈 잃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퀸디궁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퀸디궁이란 무엇일까요? '퀸디궁'을 사전적인 정의로만 얘기한다면 계약 해지입니다. 계약이라고 하면 뭔가 퇴사, 집 임대 계약 같은 것만 계약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이용하는 핸드폰 요금, 인터넷, 전기세, 가스비, 피트니스 등등 모든 서비스들을 우리는 계약을 이미 맺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도시로 이사가거나 귀국하거나 또는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는 등 여러가지 이유로 해당 회사나 업체와 계약을 종료하는 행위를 퀸디궁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퀸디궁 할 때 계약 기간이 중요한 이유는? 독일에서 퀸디궁 할 때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대부분의 경우는 계약을 해지하고 싶다면..

1월 FOMC 앞두고 매파 전 연준 위원 블라드가 대답한 금리 인하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FOMC 앞두고 매파 전 연준 위원 블라드가 대답한 금리 변화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3월 FOMC 발표를 앞두고 앞으로의 금리에 대한 말이 많습니다. 금리 인하는 3월부터 시작한다. 아니다 3월은 너무 빠르다 6월부터다 또 아니다 경제가 너무 좋아서 고금리 계속유지하다가 이번 연도 말이 되서나 금리 인하 시작한다 등등 다양한 의견들이 있습니다. 그 누구도 앞으로의 금리가 어떻게 진행될지 연준 위원들을 빼고는 아무도 모릅니다. 연준 위원들 중에서도 비둘기파와 매파로 나뉘기 때문에 금리의 변화를 예상하는 건 동전을 던져 앞면 뒷면 고르는 수준입니다. 최근 근 몇년동안 주..

월가 전문가가 말하는 테슬라 주식이 다시 오를 수 있는 방법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월가 전문가가 말하는 테슬라 주식이 다시 오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번 1월은 테슬라 주주라면 우울하지 않을 수가 없었던 한 달이었습니다. 한 달 만에 25%가 떨어졌습니다. 테슬라가 무슨 잡주도 아니고 시총의 1/4 이렇게 증발하다니.. 아무리 변동성이 크다지만 솔직히 어이가 없었습니다. 테슬라의 악재들은 제가 다른 포스팅에 올려놨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테슬라 실적(어닝) 발표 그리고 어닝콜! 과연 테슬라 주가는?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

아직도 독일어 번역 구글 번역으로 하시나요? 독일 사람들은 구글 번역 사용 안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용한 독일어 번역사이트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독일어 번역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무엇일까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글 번역이나 챗치피티를 떠올릴 것입니다. 이전에 소개했던 포스팅과 같이 독일어 웹사이트를 한국어로 번역해서 볼 경우에 비록 가끔 한국어 변역이 조금 어색하더라도 이해하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독일어 몰라도 독일어 웹 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어를 몰라도 독일어 웹 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사이트 번역이라는 기능을 hck6709.tistory.com 하지만 반대로 독일어로 글을 작성해..

테슬라 실적(어닝) 발표 그리고 어닝콜! 과연 테슬라 주가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늘 새벽에 발표한 테슬라 어닝 발표에 대해 짧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번 어닝 발표 이전에 시장의 예상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매출 : $ 25.8B EPS : $ 0.73 마진율 : 18.1 % 이번 실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매출 : $25.17B EPS : $0.71 마진율 :17.6 % 보시면 알겠지만 현금흐름을 제외하고는 전부 미스였습니다. 그리고 어닝콜도 솔직히 굉장히 뭐랄까.. 우울했습니다. 어닝콜 관련 해서는 2023년도에 비해서 2024년도의 성장은 낮을 것이고 새로운 자동차(아마 테슬라 모델 2)를 2025 후반기 정도 나올 거 같다고 일론이 짧게 언..

비트코인 ETF 투자 vs 비트코인 직접 구매 장단점 비교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과 직접 비트코인 구매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ETF는 전통적이고 암호화폐에 긍정적인 입장을 가지던 투자 회사들이 반복적으로 SEC에 제출하면서 수년 동안 유행하던 주제였습니다. 그리고 2024년 1월 10일, SEC는 마침내 11개의 비트코인 ETF 신청을 승인하였습니다. 이전까지 우리가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던 방법은 상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ETF를 통해 누구나 간접적으로 편하게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ETF를 통한 투자와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하는 것의 장점 및 단점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독일에서 높은 연봉 받는 직업 TOP 10 , 낮은 연봉 받는 직업 TOP 10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높은 연봉받는 직업 Top 10과 낮은 연봉받는 직업 Top 10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이 자료 출처는 Stepstone과 Gehalt.de 입니다. 직업 평균 연봉 (세전) 병원장 124.800 Euro 주치의 109.816 Euro 일반 의사 93.600 Euro 프로그래머 매니저 92.352 Euro 구매 책임자 87.360 Euro 인사 책임자 87.360 Euro 시니어 프로젝트 매니저 85.800 Euro IT 책임자 85.488 Euro 영업 책임자 81.120 Euro 마케팅 부서장 81.120 Euro 전반적으로 매니저나 책임자 포지션의 연봉이 높은 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사는 이전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넘사벽이네요.. ㄷ..

독일 대학교 선택 할때 어떤 기준으로 정해야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대학교 선택 할 때 어떤 기준으로 정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가끔 커피챗이나 기타 질문해 주시는 분들이 대학교는 어떤 대학교를 가야 하나에 대해 여쭤보곤 합니다. 그리고 거의 모든 분들은 랭킹 높은 대학교에 진학하기를 희망합니다. 저 또한 대학교 지원했을 당시에도 랭킹이나 대도시 위주의 대학교들만 지원했었습니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하고 일을 하고 있는 지금은 그때와 생각이 달라져서 오늘 저의 생각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저의 지극히 주관적인 생각이고, 만약 그때로 다시 돌아간다면 저는 이러한 기준으로 대학교들을 정해 지원하겠습니다. 1) 커리큘럼이 가장 중요하다. 저는 학교를 선택할 때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최근 테슬라 주가가 빠지고 있는 이유는? 테슬라 악재 총 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테슬라 주가가 이렇게나 많이 빠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가 12월 28일을 기준으로 3주 동안 15퍼센트가 넘게 주가가 빠졌습니다. 무슨 미끄럼틀 타듯이 이렇게나 훅훅 빠지는 것도 참 오랜만입니다. 테슬라에 비해 다른 빅테크 주식들은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테슬라를 상당 부분 가지고 있는 제 입장에서는 피눈물이 흐릅니다. 흑흑 그럼 최근 테슬라에게 있었던 악재는 무엇이 있을까요? 1)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가 순수 전기차 판매량을 압질렀습니다. 전기차는 코로나 이후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고, 전기차가 미래의 이동수단인 ..

독일 회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연봉 알아보려면 여기가 가장 정확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회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연봉 알아보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회사를 이직하거나 구직을 할 때 연봉은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래서 연봉협상을 하기 전에 미리 회사에서 이 경력에 얼마 정도를 줄 수 있는지 알고 가야지 좋은 연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 같은 경우 연봉에 대한 정보가 비교적 오픈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연봉, 하이닉스 연봉, 네이버 연봉 등등 이렇게 검색만 해도 연차별 월급에 대한 정보를 생각보다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요즘에는 블라인드를 통하면 직접 내가 가고자 하는 회사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독일은 어떨까요? 독일은 한국과 달리 같은 회..

독일 대학교에 문의 하는 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제가 대학교에 문의했던 이유와 어떤 경로로 문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독일 대학교에 이메일 문의했는데 답장이 안 온다?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대학교 이메일 문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대학교 학사나 석사를 지원해 보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보셨 hck6709.tistory.com 제가 보통 대학교에 문의했던 이유는 보통 다음과 같았습니다. 1) 지원자격 만족 여부 확인 2) 지원 후 지원 결과 나오는 시기 3) 불합격 받은 경우, 어떤 이유로 불합격받았는지 문의 4) 합격 이후 제출 서류 관련 5) 학교 졸업 자격 조건 관련 베를린 공대를 하나의 예로 ..

GPT Store에서 가장 인기있는 앱은 AI 여자친구라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GPT Store의 인기 있는 AI 여자친구라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지난주에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던 OpenAI의 GPT Store가 드디어 공개되었습니다. 두 달 전 처음 소개된 GPT Store는 OpenAI의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스스로 맞춤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공유하고 액세스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마치 우리가 애플스토어나 구글 안드로이드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고 이용하는 느낌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GPT Store가 오픈하면 2023년에 이은 또 다른 새로운 인공지능 혁신이 올 것이라 예측했습..

Open AI CEO 샘 알트만이 만든 암호화폐! 인공지능 + 코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Open AI CEO인 샘 알트만이 만든 암호화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2023년 한 해를 돌아보면 주식시장의 핵심 단어 중 하나는 '인공지능'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시장을 투자하시는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작년 한해는 인공지능이 멱살잡고 주가를 끌어 올렸다고해도 과언이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실적 발표하는 컨퍼런스에서 인공지능을 언급 안하는 회사가 없을 정도 였기 때문이죠. 그럼 인공지능을 올 해 핫키워드로 만든 회사는 어디일까요? 저는 단연코 Open AI라고 생각합니다. 챗지피티가 처음 나왔을 때 모든 기술 관련 뉴스는 온통 챗지피티, 인공지능 관련 소식밖에 없었습니..

비트코인 ETF 첫 거래 이틀동안 자금 유입량은? 비트코인 가격 빠지는이유는 이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 첫 거래 이틀 동안 자금 유입량과 비트코인 가격 빠지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 후 비트코인 가격은 이것에 의해 결정된다고 포스팅했습니다. 저번 포스팅은 밑에 링크를 클릭하세요. 비트코인 ETF 승인! 이제 방향성은 이거에 의해 결정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 이후 앞으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hck6709.tistory.com 첫 거래 이틀 동안 비트코인 ETF의 자금 유입량은? 비..

비트코인 ETF 출시되자마자 대형 악재! 비트코인 가격 떨어진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 이후 발생한 대형 악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제 드디어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어 거래가 시작되었습니다. 승인이 떨어지는 당일부터 거래가 시작되기 때문에 미국 주식 시장이 시작하기 전까지는 기대감으로 인해 비트코인 가격이 계속 올랐습니다. 하지만 장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가격이 미친 듯이 떨어지더니 결국 현재 46,000와 47,000달러 에서 횡보하다가 지금은 43,000달러 중반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어제 비트코인 ETF 승인된 이후에 ETF가 거래를 시작하자마자 바로 대형 악재가 나왔습니다. 바로 Vanguard에서 비트코인 ETF 거래를..

비트코인 ETF 승인! 이제 방향성은 이거에 의해 결정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비트코인 ETF 승인 이후 앞으로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드디어 오늘 비트코인 ETF가 정식적으로 SEC로 부터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번에는 SEC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었기에 정말입니다. 이번에도 설마 해킹은 아니겠죠? ㅎㅎ SEC X 계정 해킹 사건은 밑에 포스팅에서 확인해 보세요. 비트코인 ETF 승인 거짓 소식과 이를 통한 앞으로의 비트코인 움직임은?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제 있었던 비트코인 ETF 승인 거짓 소식과 이를 ..

알로하(ALOHA) 연구 팀이 말하는 알로하의 한계점과 미래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구글이 새로 발표한 인공 지능을 이용한 로봇 알로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로하에 대한 정보나 시연영상은 모두 스탠포드 연구팀에서 공개했기 때문에 밑에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이 발표한 알로하(ALOHA)! 미친 인공지능으로 집안일 대체한다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구글이 새로 발표한 인공 지능을 이용한 로봇 알로하 hck6709.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탠포드 팀이 말하는 알로하 프로젝트 개발동기와 알로하의 한계점 그리고 앞으로 어떻..

비트코인 ETF 승인 거짓 소식과 이를 통한 앞으로의 비트코인 움직임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제 있었던 비트코인 ETF 승인 거짓 소식과 이를 통해 앞으로의 비트코인의 움직임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한국시간으로 새벽 6시 10분 즈음에 갑자기 비트코인의 가격이 갑자기 큰 변동을 보여줬습니다. 그 이유는 SEC가 "모든 등록된 국가 증권 거래소에 상장하기 위해 Bitcoin ETF를 승인한다"라고 SEC X계정에 트윗을 올렸고 이걸 각종 언론과 매체에서 속보식으로 퍼 나르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발표 15분 후에 SEC의 의장인 개리 갠슬러가 직접 X에 글을 썼습니다. “SECGov 트위터 계정이 해킹되었고 승인되지 않은 트윗이 게시되었습니다. SEC는 현물..

ChatGPT-3.5 vs ChatGPT-4: ChatGPT Plus를 구독할 가치가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어떤 사람이 GPT-3.5 무료 버전을 사용하고 어떤 사람이 GPT-4 유료 버전을 사용하는 게 나을지에 대해 비교해 보겠습니다. GPT-4를 사용하는 게 더 좋을 경우 1. 텍스트 이상의 응답을 원하는 경우 GPT-4는 GPT-3.5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고 텍스트, 이미지 및 음성을 분석할 수 있는 멀티모델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를 프롬프트의 일부로 받아들여 이미지와 관련된 적절한 텍스트 응답을 제공할 수 있고,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음성으로 질문을 하면 음성으로 응답합니다. 예를 들어 GPT-4에게 냉장고 안에 있는 재료들 사진을 보여주면 이 재료를 이용한 ..

구글이 발표한 알로하(ALOHA)! 미친 인공지능으로 집안일 대체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구글이 새로 발표한 인공 지능을 이용한 로봇 알로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인공지능 로봇 알로하(ALOHA) Google DeepMind 인공지능(AI) 연구소의 학생 연구원들은 주방부터 많은 집안일을 하는 양손 모바일 조작 시스템인 Mobile ALOHA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이 발표는 개인뿐만 아니라 많은 언론 매체 모두에게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사실 Open AI 이후로 인공지능은 이미 관심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처음에 저는 새로운 인공지능 로봇 발표에 사실 그렇게 놀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실제 영상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럼 왜 ..

독일에서 (WG, Einzimmer)집 구할 때 봐야하는 웹 사이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집 구할 때 보는 웹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처음 독일에 왔을 당시 유학원의 도움을 받아 집을 구했었습니다. 반년 조금 넘게 살다가 아무리 생각해도 월세가 너무 비싼 거 같아서 집을 스스로 구해 이사했었습니다. 그리고 그 집에서 몇 년 살다가 다시 한번 베를린 내에서 이사를 했었습니다. 이사를 하기 위해 집을 찾아볼 때마다 느낀 점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마음에 드는 집을 들어가기 어려워진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웹 사이트들 중에서 두 번 다 이사했던 집들을 찾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몇 개의 부동산 웹사이트를 소개하고 제가 느낀 점들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독일 부동산 및 커뮤니티 사이트 1) 베를린 리포트..

독일 대학교에 이메일 문의했는데 답장이 안 온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대학교 이메일 문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대학교 학사나 석사를 지원해 보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보셨을 겁니다. "내가 지원자격을 충족하나?" "혹시 내 서류가 잘 도착했나?" "언제쯤 합격 또는 불합격 결과를 받을까?" 등등등.. 그런 조급한 마음이 들어 많은 분들이 베를린 리포트와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에 질문을 종종 올리곤 합니다. "혹시 제가 이런이런 상황인데 합격할 수 있을까요?" 그럴 때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학교에 문의하는 겁니다" 라는 댓글이 달리는 걸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먼저 한국에 있는 대학교에 문의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첫 번째 방법은, 일반적으로 학교 입학처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비농업 고용지수, 실업률 발표! 시장은 이렇게 해석했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농업 고용 지수와 실업률 발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비농업 고용지수에 대한 설명과 비농업고용지수와 경기침체의 관련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경기침체 지표로 이용되는 비농업 고용지수! 이번 주 발표 이전에 최소 이정도는 미리 알아야합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번 주 발표할 비농업 고용 지수 대해 알아보겠습 hck6709.tistory.com 비농업 고용지수 예측치 : 170,000 건수, 실제 수치 : 216,000 건수 실업률 예측치 : 3.8..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마이클 세일러가 본인 회사 주식 대량 매도발표! 비트코인에 미친 호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마이클 세일러의 최근 본인 회사 주식 대량 매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혹시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라는 회사를 들어보셨나요? 마이크로스트라티지(MicroStrategy)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usiness Intelligence) 및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1989년 설립된 이 회사는 데이터 분석, 데이터 시각화, 모바일 솔루션 등을 비즈니스에 제공하며, 기업들이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입니다. 솔직히 이 회사가 이런 비즈니스를 한다고 아시는 분보다 비트코인이나 암호화폐에 관심 있으신 분이시라면 여기 암호화폐 관련 회사 아니야?라고 생각 하셨을 겁니..

테슬라 2023년도 성적표는 이렇습니다. 테슬라의 2024년 전문가의 의견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테슬라 4분기 인도량과 2023년도 성적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테슬라 2023 성적표 FACT 요약 : 2023년에는 약 37,000대가 이전 보다 더 생산되었다. 2023년에 총 180만 대의 테슬라 차량이 고객에게 인도되었다. 180만 대 수치는 전년도인 2022년도(130만 대)에 비해 인도량이 대략 38% 정도 늘었습니다. 2023년 초에는 일론 머스크가 만약 어떤 예기치 못한 문제가 없다면 2023년에 최대 200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것이라고 했었습니다. BYD는 최근 160만 대의 전기차 전달을 보고했다. 이는 2022년 대비 성장률에 거의 73% 높..

경기침체 지표로 이용되는 비농업 고용지수! 이번 주 발표 이전에 최소 이정도는 미리 알아야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번 주 발표할 비농업 고용 지수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농업 고용지수"는 지난 달에 농업을 제외한 산업에서 고용된 사람 수의 변화를 측정하며 수치입니다. 취업은 경제 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비 지출의 가장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럼 비농업 고용지수는 왜 중요할까요? 바로 현재 경제 상황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몇달간 주가가 꾸준히 상승하면서 포모와 함께 슬금슬금 경기침체에 대한 우려가 생기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중요한 경기지표 중 하나로서 이 지표를 주시하고 있고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그럼 경기침체와 비농업 급여와는 무슨..

한국(서울)과 독일(베를린) 물가 차이는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유학 올 때 한국에서 미리 가져와야 될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한국과 독일의 물가가 모두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numbeo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2023년 12월 기준 서울과 베를린의 물가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할 경우 베를린에서 지출되는 비용이 서울 보다 대략 45% 정도 더 높습니다. 반대로 마트나 시장에서 장을 볼 경우는 서울보다 베를린이 대략 35%정도 저렴합니다. 대중교통 이용은 베를린이 서울보다 모든 면에서 전부 비싸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유학을 준비하거나 이미 유학생이든 아니면 독일에서 일을 하고 있던 월세가 아마 가장 큰 부담일 것입니다. 희한한 건 집 가격은 ..

2024년 TestDaf 일정은 이렇습니다. 미리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 TestDaf 일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이미 3월까지 일정은 지금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1월 2일에 나머지 일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시험날짜 신청 기간 결과 발표 시험 장소 시험 종류 2월 6일 11월 1일 ~ 1월 25일 3월 5일 이후 연세대학교 컴퓨터(Digital) 2월 6일 11월 1일 ~ 1월 25일 3월 5일 이후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Digital) 3월 12일 11월 1일 ~ 2월 8일 4월 23일 이후 인천대학교(서울캠) 종이(Paper) 3월 26일 11월 1일 ~ 3월 14일 4월 23일 이후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Digital) 4월 18일 1월 2일 ~ 4월 9일 5월 16일 이후 숙명여자대학교 컴퓨터(Di..

캐시 우드의 의심쩍은 포지션 변화! SEC의 비트코인 ETF 승인 여부는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캐시우드의 최근 비트코인 관련 행보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캐시우드는 코로나 시기 때 테슬라를 통해서 엄청난 인기를 얻은 ARK 펀드 대표입니다. 단순히 테슬라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기술과 혁신이라는 모토하에 여러 중소형 성장주들로 캐시우드의 포트폴리오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연하게 비트코인도 캐시우드가 운영하는 ARK 펀드 포트폴리오에 포함된 상태입니다. 블룸버그와 같은 인터뷰나 또는 비트코인 관련 행사에서도 캐시우드의 모습은 그리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비트코인 ETF를 신청한 회사 (블랙락, 피델리티, 위스돔트리, 인베스코 등등) 중..

독일에서 높은 연봉 받는 직업군은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독일에서 높은 연봉을 받는 직업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해외 취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독일로 해위 취업을 알아보는 분도 많아졌습니다. 그럼 어떤 직업군이 독일에서 높은 연봉을 받는지 알아볼까요? 직업/직업군 중간의 연봉 평균 연봉 의사 93.793€ 97.983€ 컨설팅 53.956€ 60.398€ 엔지니어 52.577€ 58.309€ IT 52.045€ 58.851€ 마케팅 & 홍보 49.249€ 57.400€ 은행, 금융 및 보험 48.415€ 59.997€ 인사 업무 46.738€ 56.130€ 판매업 43.605€ 53.419 € 공예 및 손으로 만드는 직업 39.956€ 42.578€ 의료 및 사회복지 38.139€ 42.435€ 구매..

독일은 복지 국가다? 의료 시스템 경험하고 나서 말씀드립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의료 시스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이 포스팅은 완전히 주관적인 제 입장에서 쓰여진 글입니다. 제 의견과 반대인 분이 있으시다면 너그럽게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독일은 유럽에서 높은 복지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료 시스템 또한 우리나라 뉴스나 매체에서는 독일은 하나의 모범사례로 소개되어지곤 합니다. 하지만 저는 독일의 의료 시스템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생각과 경험은 제각각이지만 오늘은 제가 경험한 몇 가지 좋지 못한 독일의 의료시스템 단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우리나라는 기본적으로 몸이 아프거나 어디가 불편하면 아무 고민없이 주변 병원에 방문해서 Waiting이 있다면 길어봤자 30분 내지 한시..

PCE/Core PCE (개인 소비 지출 물가지수) 발표! 미국 경제 이보다 좋을 수 없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발표한 PCE/ Core PCE(개인 소비지출 물가지수)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CE와 Core PCE는 미국 주식을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지표입니다.왜냐하면 연준의장 파월이 매 FOMC 마다 얘기하는 목표 Core PCE 물가 지표 2% 에 따라 정책결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발표한 CPI 관련하여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한 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CPI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과연 내일 FOMC에 어떤 영향을 줄까?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C..

독일 유학 올 때 한국에서 이건 반드시 가져오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유학 올 때 한국에서 미리 가져와야 될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보통 유학을 간다고 하면 무엇을 미리 한국에서 챙겨가야 할까요? 옷? 침구? 양말? 생필품? 이런 물건들도 독일 유학하면서 필요하지만, 저는 미리 한국에서 대학 지원 시 필요한 영어로 된 원본 서류를 반드시 받아서 가져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많은 분들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어차피 독일어 배우고 이후에 대학 지원할 때 요즘 인터넷도 잘되어 있으니까 그냥 프린터로 출력하면 되잖아요?" 저도 이렇게 대답하는 사람 중의 하나였습니다. 우리는 일단 원본이라는 서류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원본이라는 건 뭘까요? 우리가 한국에서 어떤 서류를 제출할 때 원본서류..

산타랠리 동안 주식은 이렇게 움직였습니다. 그럼 이번 산타랠리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산타랠리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시장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S&P 500의 8주 연속 상승과 같은 뉴스를 최근에 접할 때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연속된 상승은 흔치 않은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갑자기 이렇게 오르는 걸까요? 최근 경제 상황이 좋아지고 있다 아니면 월가가 이렇게 생각한다 등등 많은 추측이 있습니다. '산타 랠리' 또한 언급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그럼 산타랠리는 무엇일까요? 산타랠리(Santa Claus rally)는 성탄절을 기점으로 이듬해 초까지 주가가 상승세를 타는 현상을 뜻합니다. 이렇게 상승세를 타는 이유는 연말에 회사 보..

2024년 Telc B2 시험 일정은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에서 Telc B2 시험 일정을 공유합니다. 한국에서 Telc B2를 시험센터로 주관하는 곳은 서울에 3곳 밖에 없습니다. 김범식 독일어학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9-14 대호빌딩 9층) 독문화 독일어학원 (서울특별시 종로구 관철동 19-11 덕산빌딩 6층)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138길 9) 2024년 한국 Telc B2 일정표 시험 날짜 시험 장소 신청 기간 1월 27일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12월 18일 ~ 12월 22일 2월 25일 김범식 독일어학원 1월 8일 ~ 1월 19일 4월 28일 김범식 독일어학원 3월 11일 ~ 3월 22일 4월 29일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3월 18일 ~ 3월 22일 6월 ..

2024년 Telc C1 Hochschule 시험 일정은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에서 Telc C1 Hochschule 시험 일정을 공유합니다. 한국에서 Telc C1 Hochschule를 시험센터로 주관하는 곳은 서울에 3곳 밖에 없습니다. 김범식 독일어학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9-14 대호빌딩 9층) 독문화 독일어학원 (서울특별시 종로구 관철동 19-11 덕산빌딩 6층)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138길 9) 2024년 한국 Telc C1 Hochschule 일정표 시험 날짜 시험 장소 신청 기간 3월 24일 김범식 독일어학원 2월 5일 ~ 2월 16일 3월 27일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2월 19일 ~ 2월 23일 6월 23일 김범식 독일어학원 5월 7일 ~ 5월 17일 7월 27일 훔볼..

과연 산타랠리? 미국 경제 상태는 이렇습니다.(미국 GDP, 미국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미국의 경제 동향과 그에 따른 주식 시장의 움직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GDP는 미국 국내총생산(Gross Domestic Product)의 약자로, 미국에서 생산된 모든 상품과 서비스의 총가치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현재 미국 경제 활동의 규모와 건강 상태를 파악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어제 발표된 미국의 GDP 데이터를 살펴보면, 예상치는 5.2%였지만 실제 수치는 4.9%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현재 시장에서는 미국 경제의 둔화와 경기 침체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전분기 대비 4.9%의 성장률을 보였다는 건 미국의 힘은 건재하다고 ..

유튜브 동영상 아직도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시나요? 인공지능 활용 해 1분안에 영상 내용 완벽 정리 하는법 공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긴 유튜브 동영상을 보지 않고도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는 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얻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데, 그 과정에서 긴 영상을 처음부터 끝까지 보는 것은 꽤 번거로운 일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JotBotAI가 등장했습니다. 이 JotbotAI는 미국 내에서도 여러 유수 대학교 학생들에게도 이용되고 있는 인공지능 플랫폼입니다. 클릭 몇 번으로도 우리가 필요로 하는 영상의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어떻게 JotBotAI를 이용해야 할지 보여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저는 유튜브에서 MIT O..

경기침체의 징표: 장단기 금리 역전! 과연 이번에도 경기침체가 올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최근 2022년 6월 이래로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었고, 현재 2023년 12월까지도 장단기 금리가 역전된 채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3년 6월까지 장단기 금리차가 커졌다가 그 이후로 조금씩 다시 줄어드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단기 금리 역전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장단기 금리 역전은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의 전조로 간주됩니다. 이것은 금리가 정상적인 상태와 반대로 운동할 때 발생합니다. 보통은 단기 국채 금리가 장기 국채 금리보다 높아지면 역전으로 여겨집니다. 금리 역전은 채권 시장에서 특이한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장기 채권의 금리는 단기 채..

챗지피티(Chat GPT) 이거 알고 사용하면 효율 10배 입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혹시 아직도 챗지피티에게 질문할 때 아무 생각 없이 이거 해줘 저거 해줘 이렇게 질문하시나요? 그럼 이 포스팅이 앞으로 여러분의 챗지피티 사용에 큰 도움을 줄 것 입니다! 1. 친구와 대화하듯이 AI와 대화하세요 챗지피티를 사용하면서 익숙해져야 했던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챗지피티는 우리가 프로그래밍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누군가와 대화할 때, 어떤 주제에 대해서 처음에는 상대가 말하는 요점을 바로 이해하지 못하고 좀 더 명확한 설명을 얘기해 주길 바랍니다. 또한 상대가 해당 주제에서 벗어나서 얘기하다가 다시 주제로 돌아와서 얘기하는 것 또한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 부터 9위까지 : 테슬라의 떠오르는 경쟁자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2023년 판매된 전기차 판매량과 주식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 최근 공개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전기차 순위에서 중국의 차량들이 두드러지게 눈에 띕니다. 테슬라의 모델 Y와 모델 3가 상위를 차지했지만, 그 뒤를 이어 BYD, GAC 등의 중국 기업들의 차량들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의 전기차 산업이 전 세계적으로 큰 파급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BYD와 같은 중국의 기업들은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며, 이는 중국 내에서만 유명한 차량들이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도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이러한 강세..

독일에서 핸드폰, 인터넷 절대로 재계약하지 말고 일단 해지 먼저 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핸드폰이나 인터넷 계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독일에서 핸드폰과 인터넷 요금은 천차만별이고 비싼 건 정말 비쌉니다. 그러나 간단한 전화 몇 통이나 클릭 몇 번으로 저렴하게 핸드폰과 인터넷 요금을 낼 수 있다면 어떨까요? 독일에서는 핸드폰이나 인터넷 계약은 일반적으로 2년입니다. 한 번 계약을 하면 2년 동안은 다른 계약으로 옮기거나 바꿀 수 없고, 만약 일방적으로 해지를 하더라도 2년에 해당하는 요금만큼 돈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 해지 가능한 시기는 약정이 끝나기 3개월 전까지라고 정해져 있습니다. 그 기간을 놓친다면 본인이 했던 계약이 자동으로 2년 연장됩니다. 저도 그런 상황을 이미 한번 겪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미리 해지 신청을 했었습니..

2024년 독일 공휴일은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2023년 새해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2024년이 2주 후라니.. 시간이 정말 빠른 것 같습니다. 이제 내년 휴가를 어떻게 갈지 고민해 볼 때가 왔습니다! 날짜 공휴일 해당하는 연방 주 1월 1일 (월요일) 새해 독일 전역 1월 6일 (토요일) 동방 박사 Baden-Württemberg Bayern Sachsen-Anhalt 3월 8일 (금요일) 여성의 날 Berlin 3월 29일 (금요일) 성금요일 독일 전역 3월 31일 (일요일) 부활절 Brandenburg 4월 1일 (월요일) 부활절 독일 전역 5월 1일 (수요일) 노동절 독일 전역 5월 9일 (목요일) 주님 승천 대축일 독일 전역 5월 19일 (일요일) 성령의 일요일 Brandenburg 5월 20일 (월요일) ..

천연가스 투자할 때 알아야 하는 것들? (부제: 계좌야 그만 좀 울어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천연가스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천연가스는 에너지 산업에서 중요한 자원으로, 천연가스 가격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가격은 공급과 수요의 상황, 기후 조건, 정책 변화, 지역적 요소 등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아 변동됩니다. 가장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는 공급과 수요의 균형입니다. 천연가스 시장에서 공급량과 수요량은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공급이 수요를 넘어서면 시장은 공급이 충분하다고 여기며 가격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면 가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겨울철에는 난방을 위한 천연가스 수요가 증가하므로..

FOMC 요약해드립니다! 산타랠리 가즈아아아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FOMC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최근 발표된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의 점도표에서는 금리가 동결되었습니다. 이번 발표된 점도표를 2023년 9월 발표된 점도표와 비교해 보면, 내년의 금리 인하 시기가 더 빨라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대다수의 의원들은 2024년에 4.5%에서 4.75% 사이로 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장기적인 시각에서 2025년에는 3.25%에서 3.5% 사이, 2026년에는 2.5%에서 3% 사이로 금리가 인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최대 2.5%까지 금리가 낮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번..

CPI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과연 내일 FOMC에 어떤 영향을 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CPI와 근원 CPI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일단 빠르게 결과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11월 CPI 소비자물가지수 전년 동월 대비 예측치 : 3.1%, 실제 : 3.1% 전월 대비 예측치 : 0.0%, 실제 : 0.1% 11월 Core(근원) CPI 소비자물가지수 전년 동월 대비 (예측) : 4.0% , 실제 : 4.0% 전월 대비 (예측) : 0.3% , 실제 : 0.3% 예측치와 실제 수치가 전반적으로 부합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발표 이전에는 CPI에 대한 기대감으로 채권과 주식이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발표 직후 전반적인 수치가 예측치와 거의 동일하게 나왔음..

오늘 CPI, 근원 CPI 소비자물가지수 일정 및 이번 발표가 중요한 이유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오늘은 CPI와 근원 CPI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물가 상승률을 측정하는 주요 지표 중 하나인 소비자물가지수(CPI)는 경제 상황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정부 기관이나 중앙은행은 이 소비자물가지수를 예측하여 발표하는데, 이 예상치가 높다는 것은 경제의 향방과 소비자들의 지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CPI 예상치가 높게 발표된다는 것은 특정 기간 동안의 물가 상승률이 기대보다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소비재와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소비자 지출에 영향을 미치고 앞으로의 연준의 통화 정책에 대한 영향..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SEC 의 승인은 어떤 영향을 가져올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는 큰 이유중에 하나는 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그럼 이 비트코인 현물 ETF는 비트코인과 가상화폐 시장에 어떤 영향을 가져올까요? 수요 및 유동성 증가: 비트코인 현물 ETF의 등장은 비트코인에 대한 시장 접근성을 증가시키고 유동성을 높여줍니다. 이제 개별 투자자들은 ETF를 통해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더라도 비트코인 투자를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비트코인 시장에 더 많은 유동성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기관 투자자 증가: 비트코인 ETF의 등장으로 인해 기관들이 비트코인 시장에 더 많은 자금을 투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독일 유학 준비 했을 때 도움 받았던 웹 사이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유학 준비할 때 도움이 되었던 웹 사이트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가끔 유학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당시 유학 준비할 때 어디서 정보를 얻었나요?"라는 질문을 받곤 합니다. 그래서 유학준비를 할 당시에 저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되었던 몇 가지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베를린 리포트 베를린리포트 독일 한글 미디어 베를린리포트 - 서로 나누고 돕는 유럽 코리안 온라인 커뮤니티 berlinreport.com 베를린 리포트는 독일에서의 생활 및 유학 준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독일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유학 관련 질문을 할 때 주로 이용하고, 경우에 따라 독일에서 방 구하거나 독일에서 알바를 구하거나, 생활 관련..

구글에서 새로 선보인 인공지능 젬니(Gemini), Chat GPT를 앞서다? 새로운 인공지능 경쟁의 승자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구글이 AI 챗봇인 구글 바드를 처음으로 선보인 것은 지난 2월이었습니다. 출시 이후로 바드는 다양한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 LLM)을 활용하여 ChatGPT에 대항할 수 있는 강력한 경쟁 상대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제 바드가 가장 중요한 LLM 업그레이드를 받았는데, 그것이 바로 젬니(Gemini)입니다. 구글은 수요일에 젬니를 공개했는데, 이는 회사 역사상 가장 능력이 있고 진보된 대형 언어 모델로, 지난 5월 구글 I/O에서 처음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 LLM 출시와 함께, 오늘부터 사용자들은 구글 바드에서 특별히 젬 프로(영어 버전)를 경험..

비트코인 반감기가 비트코인 가격에 주는 영향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최근 비트코인의 가격이 오르면서 다가올 비트코인의 이벤트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비트코인의 반감기라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의 배경 :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법정화폐는 공급량을 조절할 수 있지만, 비트코인의 총공급량은 고정되어 있어 변동이 없습니다. 지난 코로나19로 인해 각 국의 중앙은행에서 법정화폐를 대량으로 발행하여 지역 경제를 지원했으나, 이로 인한 인플레이션 상승과 화폐 가치 감소가 발생하였습니다. 이에 비트코인과 같은 유한하고 분산된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현재 거의 모든 비트코인이 채굴되어, 공급은 한정되어 있으며 주기적으..

유럽에서 평가한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 랭킹?(테슬라, 폭스바겐, 현대, 기아, BYD)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최근 흥미로운 기사와 자료를 찾아 같이 공유하고 제 생각도 나눠보고자 합니다. 테슬라는 모두가 알다시피 미국에서 이미 전기차 시장을 선두하고 있습니다. 그럼 유럽에서는 어떨까요? 유럽의 자동차 시장은 매우 치열합니다. 유럽에는 독3사(BMW, 메르세데스 벤츠, 아우디)를 제외하고도 르노, 스쿠다, 피아트 등등 다양한 OEM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는 전기차에서 핵심이 되는 요소 중 하나 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T&E라는 "유럽 운송 및 환경 연합(European Federation for Transport and Environment)"라는 단체에서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에 관한 흥미로운..

미국 노동부 JOLTs 구인, 이직 보고서가 지금 채권과 주식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어제 10월 JOLTs 보고서가 발표돼서 한번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JOLTs(구인 및 이직 보고서)는 미국 노동부가 매월 미국 노동력 수요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한 리포트입니다. 이전 연준 의장이었던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고용변동을 보는 것이 노동시장을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라며 JOLTs의 중요성을 언급하기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미국의 취업 시장이 둔화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이터가 발표되었습니다.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10월에 미국 내 채용 가능한 직책 수는 예측치인 930만 개 보다 크게 하회하는 870만 개로, 노동 시장의 둔화를 보여주었습니다. 8월과 9월에 경제학자..

최근 비트코인이 오르고 있는 이유는? 전문가들의 의견은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비트코인과 금값이 동시에 상승세를 보이며, 비트코인은 19개월 만에 4만 2천 달러를 넘어섰고, 금값은 새로운 최고치인 2,10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상승은 안전자산으로의 이동을 시사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패턴을 고려할 때, 비트코인은 다가오는 4월까지 6만 달러 이상, 2024년 말까지는 12만 5천 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불과 몇년 전만 해도 비트코인은 나스닥과 비슷하게 움직였지만 이제는 더 이상 나스닥과의 차트상 연관성은 매우 적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블랙록과 그레이스켈 등 총 13개 업체의 비..

테슬라 사이버트럭 출시! 매체와 유튜버들은 과연 어떤 반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경제적 자유를 위해 미국주식의 우상향과 비트코인의 가치를 믿고 투자하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관련 최신 소식입니다. 텍사스의 기가팩토리에서 약 12명 정도의 사람들이 사이버트럭을 수령했습니다. 다음 신규 사이버트럭 예약은 테슬라 공식사이트에는 2024년 차량들만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다음 예약들은 언제부터 배송될지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몇몇 매체와 유튜버들은 이미 테슬라로부터 사이버트럭을 테스트할 기회를 발표 이전에 받았었습니다. 이번 발표 직후 몇몇 매체와 유튜브들은 사이버 트럭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영국의 TV 매거진 TopGear는 공식적으로 출시된 테슬라 픽업에 대해 상세한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이들은 차량 내부에 버튼이나 ..

독일어 B2 또는 C1만 합격하면 대학교에서 수업 들을 때 문제 없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 외국인 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학을 입학하기 위한 여정이 아닌 대학에 합격을 한 이후의 상황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독일어를 이미 배웠거나 독일 대학 입학자격을 위한 C1 (경우에 따라 B2)를 준비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이 언어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1년, 2년 또는 3년의 시간 동안 열심히 독일어를 공부해서 C1을 합격하고 원하는 대학에 드디어 다른 독일 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듣는 순간이 옵니다. 그리고 교수가 첫 수업을 시작합니다. 한 시간 후.. 멘붕이 온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은 저뿐만 아니라 대다수 외국인 학생들은 모두 겪어봤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멘붕이 온 이유는 분명 1년 또는 2년이라는 시간 동안 나름 열심히 독..

독일 유학 실패? 왜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는걸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유학 도중 왜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는 걸까?라는 주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유학은 정착, 어학, 대학생활, 취업 까지 하나하나가 우리에게 선택의 연속과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학을 처음 시작할 때 모든 사람들이 각자의 꿈을 안고 유학길을 나섭니다. 하지만 정작 유학생활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하나둘씩 내 주변에 있던 사람들이 다시 돌아가는 경우를 그리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유학 도중에 정리하고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는 이유는 모두 제각각이겠지만 오늘은 그중 몇 가지를 얘기해 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독일 유학을 하는 도중 다시 한국으로 돌아간다고 하면 능력이 부족하거나 의지가 강하지 않아서 그렇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

쯔비쉔(Zwischen) 이정도는 알고 구하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쯔비쉔(Zwischen)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Zwischen은 무엇인가요? Zwischen의 사전적인 의미는 "~ 사이"라는 뜻입니다. 기존에 살던 거주자가 집을 비우는 중 다른 사람이 정해진 기간 동안 머무르는 걸 쯔비쉔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거주자가 한국으로 잠시 갔다 온다고 하면, 집은 비어있지만 월세는 계속 내야 되기 때문에 쯔비쉔 할 사람을 구하는 경우가 흔한 케이스입니다. Zwischen 구하는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독일에서 방 구하기 (페이스북) 또는 베를린 리포트와 같은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쯔비쉔 구하는 글을 찾습니다. 쯔비쉔 내주는 사람과 기간을 조정합니다. 계약서는 쯔비쉔을 내주는 사람에 따라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

독일에서 WG 집 구하기 전에 이 정도는 미리 알아야 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학생들이 흔히 사는 주거 형태인 WG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독일에 있는 유학생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은 독일에서 집 구하는 건 정말 어렵다는 겁니다. 가끔 생각보다 너무 좋은 조건과 너무 빨리 집을 구하는 것 같으면 사기인 경우도 있고요. WG는 무엇일까요? wg는 wohngemeinschaft의 줄임말입니다. Wohngemeinschaft를 그대로 직역하면 “공유 주거”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wg인 집은 현관을 들어서면 작은 거실 또는 복도가 있고 그 복도를 기준으로 부엌, 화장실과 방들이 있습니다. 방에는 각자의 침대, 가구, 책상 등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 같이 화장실과 부엌을 공용으로 사용합니다. WG의 장점 1) 혼자 사..

독일 취업 성공하기 (4) 이력서 준비하기 (Lebenslauf)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저번 Anschreiben에 이어서 Lebenslauf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Lebenslauf는 무엇인가요? 영어로 하면 Resume, 우리나라 말로는 이력서입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살아왔고 어떤 경험들과 경력을 가졌는지 한 장 내지 두장의 문서로 보여줍니다. Lebenslauf는 지원자의 첫인상뿐만 아니라 인터뷰 중에서도 다뤄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Lebenslauf에 들어가야 하는 내용들 Persönliche Daten : 개인 정보, 이름, 주소, 이메일, 전화번호 Akademische Laufbahn : 대학(학사 및 석사) 정보 Schulische Laufbahn :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정보 Berufliche Laufbahn ..

2023년 GOETHE-ZERTIFIKAT 시험 한국 일정 미리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 GOETHE-ZERTIFIKAT 시험 일정을 공유합니다. 한국에는 주한독일문화원(Goethe Institut)은 총 5군데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C1과 C2 시험 보실 수 있는 곳은 오직 서울 주한독일문화원에서만 보실 수 있습니다. B2 시험은 서울, 대구, 부산, 광주 주한독일문화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 주한독일문화원 주소 : 서울특별시 용산구 소월로 132 우편번호 04328 대전 주한독일문화원 주소 :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2호관 (E2) 243호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99 우편번호 34134 광주 주한독일문화원 주소 : 전남대학교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B14건물 우편번호 61186 대구 주한독일문화원 주소 : 계명대학교 성서..

독일 대학 지원할 때 이거 반드시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독일 대학원 지원할 때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번 포스팅은 다음 밑에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 대학 지원 할 때 학점보다 중요한 건 이거라고??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대학원 지원할 때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는, “ hck6709.tistory.com 저번 포스팅에서 이용한 베를린 공과대학 컴퓨터 과학 석사과정 입학조건을 보면, - 컴퓨터 과학의 기초에서 36학점(CP) 이론 컴퓨터 과학(Theoretischen Informatik) 분야의 12 LP, 기술 정보학 또는 정보 기술 (..

독일 대학 지원 할 때 학점보다 중요한 건 이거라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대학원 지원할 때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는, “학사 때 성적이 안 좋은데 제가 kein nc학과를 지원하면 입학 가능할까요?”입니다. 이 질문을 한 사람의 의도는, ”입학 가능한 인원 수의 제한이 없다고 하니까, 그냥 지원서만 내면 쉽게 합격할 수 있지 않을까?”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학점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대학원 가려고 할 때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한국에서 대학원 석사를 지원할 때, 학사 학점이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는데 큰 기준이 됩니다. 또 학사와 석사의 전공이 불일치하거나 조금 다르더라도 회사에서 경험을 쌓아서 그 부족한 부분을 보완..

2023년 Telc B1 과 Telc B2 한국 시험 일정 미리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에서 Telc B1와 Telc B2 시험 일정을 공유합니다. Telc C1 Hochschule 한국 시험 일정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시리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Telc B1/B2를 시험센터로 주관하는 곳은 오직 3곳 밖에 없습니다. 김범식 독일어학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9-14 대호빌딩 9층) 독문화 독일어학원 (서울특별시 종로구 관철동 19-11 덕산빌딩 6층)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138길 9) 2023년 한국 Telc B1 일정표 일정 주소 신청 가능 2월 25일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1월 16일 부터 1월 20일까지 (불가) 3월 26일 김범식 독일어학원 2월 6일 부터 2월 17일까지 4월 29일 ..

2023년 Telc C1 Hochschule 한국 일정 미리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에서 Telc C1 Hochschule 시험 일정을 공유합니다. 한국에서 Telc C1 Hochschule를 시험센터로 주관하는 곳은 오직 서울에 3곳 밖에 없습니다. 김범식 독일어학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649-14 대호빌딩 9층) 독문화 독일어학원 (서울특별시 종로구 관철동 19-11 덕산빌딩 6층)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 138길 9) 2023년 한국 Telc C1 Hochschule 일정표 일정 주소 신청 가능 3월 29일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2월 13일 부터 2월 17일까지 4월 23일 김범식 독일어학원 3월 6일 부터 3월 17일까지 7월 29일 훔볼트독일문화평생교육원 6월 19일부터 6월 23일까지 ..

독일 대학 지원 NC 와 Kein NC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대학 지원할 때 알아야 하는 것 중 하나인 NC와 Kein NC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NC 와 Kein NC는 무엇일까요? NC(Numerus Clausus) 또는 Zulassungsbeschränkt 여러분이 지원하는 학업 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인원수에 제한이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NC인 학사과정에서는 학점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 나눠집니다. 합격하지 못하면 불합격을 받거나 또는 Wartesemester를 받을 수 있습니다. Wartesemester란 이번 학기에는 합격하지 못해서 학교에 등록될 수 없지만 추후에 연락이 오면 학교에 정식 학생으로 등록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artesemester의 문제는 여러분이 당장 다음학..

외국인청 또는 암트 방문할 때 주의할 점 (비자 발급 및 행정업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암트(Bürgeramt)나 외국인청(Landesamt für Einwanderung)에 방문할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외국인청이나 암트가 낯선 이유?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랐다면 한국이 모국이기 때문에 한 번도 신분에 대한 걱정을 할 일이 없습니다. 그 외 행정업무를 처리할 게 있더라도 주민센터나 동사무소에서 언어나 정서적으로 이미 익숙한 상황들의 연속이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게 잘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일에서는 테어민 약속부터 외국인청 직원에게 자신이 준비한 서류를 주고 경우에 따라 서류를 잘못 준비한 경우 다시 약속을 잡고 다시 방문하는 등등 하나하나 모든 것들을 낯선 환경에서 스스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도 더 많..

독일 대학 입학 하기기 위해서 교수님께 미리 컨택해야하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석사를 지원하기 전에 미리 교수님에게 미리 컨택을 해야 하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에서 교수님께 미리 컨택하나요? 한국에서 우리가 석사 진학을 하기로 마음 먹은 이후에 어떤 분야의 어떤 교수님 밑에서 석사를 할지 고민합니다. 한국 석사는 교수님 연구실에서 프로젝트와 연구를 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학사와 비교해 적은 수업을 듣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수님이 학생의 석사 입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러므로 많은 학생들이 학사 중에 자기가 원하는 교수님들께 미리 컨택하여 연구실에서 미리 학생인턴으로 들어가 본인이 석사 과정에 뽑힐 수 있도록 어필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그럼 독일은 어떨까요? (미대나 음대의 경우는 석사도 컨택이 필요할 ..

독일 의료보험회사(TK)가 예방접종 비용 환급을 안 해준다고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전에 제가 독일에서 예방접종을 맞은 경험을 공유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그 이후에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말해보려 합니다. 이전 포스팅을 못 보신 분은 밑에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에서 예방접종 맞는데 이렇게 복잡하다고..?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예방접종받은 경험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최근 한국에 3주 정도 머무르는 동안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에 제가 A형 hck6709.tistory.com 그래서 처음 환급신청 이후에 환급받았나요?? 아니요. 환급받지 못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의료보험회사(TK)에서 편지를 받았습니다. 편지에 따르면 제가 맞은 Hepatitis a 예방접종은 STIKO(Ständige I..

A1, A2, B1, B2, C1 각 레벨마다 독일어 시험 봐야 할까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각 독일어 레벨 마칠 때마다 시험을 봐야 하나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걸 읽으시는 여러분의 어학 목표가 C1 레벨이라고 가정하고 이야기하겠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내용들은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라는 거 미리 말씀드립니다. 사람들이 각 레벨마다 시험을 보려고 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어학원에서 하나의 레벨 A1 또는 A2 던 각 레벨마다 대략 2 ~ 3개월 정도 걸릴 겁니다. 그럼 한 레벨이 끝나면 시험을 보려고 하는 사람들의 심리는 대부분 자기 실력을 확인하고 싶어서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험을 통과하면 “아 이제 내 실력이 다음 레벨을 할 정도는 되는구나” 하는 안도감을 느낄 겁니다. 저는 시험을 보는 분들을 전혀 부정적으로 보지 ..

독일 취업 성공하기 (3) 취업서류 준비하기 Anschreibe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독일취업 성공하기 세 번째 시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분이 필수 지원 서류 중 하나인 Anschreiben 이 무엇인지 소개하고 저는 어떻게 Anschreiben을 작성하였는지 공유하려고 합니다. Anschreiben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한 줄로 요약하면 독일의 편지양식을 가지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에 그럼 뭘 적어야 하지?"라는 질문이 바로 이어질 겁니다. 무엇을 적을지 고민하기에 앞서 여러분이 먼저 반드시 참고해야 할 한 가지가 있습니다. Anschreiben은 한 장이면 충분합니다. 한 장을 넘기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물론 자기 소개서이고 자신의 모든 장점들과 경험들을 쓰고 싶은 건 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자세한 부..

2023년 Testdaf 한국 일정 미리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에서 Testdaf 일정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또 대부분의 일정은 지금부터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연초에 미리미리 일정을 확인해 보세요! 2023년 한국 Testdaf 일정표 일정 주소 신청 가능 2월 14일 고려대학교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 (0) 숙명여자대학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47길 100 (0) 인천대학교(서울)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89 순화빌딩 (0) 3월 9일 인천대학교 (송도) 인천광역시 연수구 아카데미로 119 (0) 인천대학교(서울)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89 순화빌딩 (0) 4월 11일 숙명여자대학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47길 100 (0) 인천대학교(서울) 서울특별시 중구 서소문로 89 순화빌딩 (0)..

독일 대학 랭킹? 독일의 엘리트 대학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 대학교의 랭킹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독일유학을 결심하고 나서 고려하는 것 중 하나는 대학 선택일 겁니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학교 랭킹을 신경 안쓸 수는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독일 대부분의 대학교는 공립이라서 우리나라처럼 대학 하나하나에 랭킹은 없습니다. 대신 2006년부터 정부 단체에서 독일의 과학 및 연구 발전을 위하여 각 대학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특정 대학들을 엘리트대학이라 칭하고 추가적인 연구 지원자금을 조달해주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뽑히면 7년간의 연구 지원 자금을 조달하기 때문에 대학 입장에서도 굉장히 중요하게 여기는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지금까지 총 3번 이러한 과정들이 진행되었는데요. 그럼 어떤 학교들..

독일에서 독일어 배우기 vs 한국에서 독일어 배우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독일어 수업 방식과 한국에서 독일어 수업방식의 차이점에 대해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독일어를 과외와 사설 독일어학원에서 반년 정도 배웠고 베를린에 와서 a2.2 수준부터 C1까지 1년 정도 어학원을 다녔습니다. 이렇게 한국에서도 독일어를 배워봤고 독일에서도 독일어를 배워봤기 때문에 두 곳의 서로 다른 수업 방식을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독일어학원은 어떨까? 한국에서 독일어 학원의 큰 특징은 읽기, 문법, 말하기, 쓰기, 듣기 각 파트들을 체계적으로 나누어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시간 대비 효율적으로 빨리 독일어 실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저는 한국에서 독일어를 배울 때 우리가 ..

독일 직장인들은 휴가 이렇게 씁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 직장인들은 휴가를 어떻게 쓰는지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당연히 모두 휴가를 쓰는 시기나 이유도 다 제각각이지만 직장인들이 휴가를 계획할 때 크게 고려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공휴일입니다. 그럼 휴가를 공휴일과 함께 어떻게 써야 잘 썼다고 소문이 날 수 있을까요? 독일에서는 공휴일을 껴서 휴가를 쓰는 날들을 Brückentage라고 합니다. 이번 연도 독일의 공휴일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 독일 공휴일은 이렇습니다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어느새 2022년이 지나고 2023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연도에는 어떻게 휴가를 써야 잘 썼다고 소문이 날까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공휴일과 휴가를 hck6709.tistory.co..

2023년 독일 공휴일은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어느새 2022년이 지나고 2023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번 연도에는 어떻게 휴가를 써야 잘 썼다고 소문이 날까요?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공휴일과 휴가를 붙여서 쓰기 때문에 매년 공휴일이 무슨 요일인지 중요합니다. 한번 2023년의 공휴일이 언제인지 알아볼까요? 날짜 공휴일 해당하는 연방 주 1월 1일 (일요일) 새해 독일 전역 1월 6일 (금요일) 동방 박사 Baden-Württemberg Bayern Sachsen-Anhalt 3월 8일 (수요일) 여성의 날 Berlin 4월 7일 (금요일) 성금요일 독일 전역 4월 9일 (일요일) 부활절 Brandenburg 4월 10일 (월요일) 부활절 독일 전역 5월 1일 (월요일) 노동절 독일 전역 5월 18일 (목요일) 주..

독일어 어학기간이 계속 길어지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독일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실 만한 독일어 어학기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어학기간이 길어지는 이유 중 하나에 대한 제 생각을 공유해보겠습니다. 마음이 급해서 실력은 이제 막 B2인데 C1 시험을 계속 도전하겠다고요? 많은 유학 준비생들이 어학 하는 동안 하는 대표적인 실수 중 하나이고, 저도 이 실수를 했습니다. 우리가 독일어를 공부하는 동안 독일 대학교에서 이미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이 그렇게 부러울 수가 없습니다. '나도 얼른 이 지겨운 독일어 시험이나 빨리 합격하고 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싶다.' 이런 생각들 다들 한 번씩은 해봤을 것 입니다. 왜냐하면 저는 이 생각을 맨날 했었으니까요. 이제 어학원에서 B2반에 들어가면 대학 지..

독일어 B2 까지 얼마나 걸려요? 독일어 C1까지 얼마나 걸려요? [내부링크]

독일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한 어학 준비 기간은 어느 정도 걸릴까요?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점 중의 한 가지인 독일어 어학기간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독일 대학입학 예비자 과정인 일명 스투디엔콜렉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은 B2의 수준을 요구합니다. 그 이외에 대학에 학사로 직접입학을 희망하거나 석사로 입학하시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요구하는 언어 레벨은 C1입니다. 제가 주변에 독일 유학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많이 들은 질문 중 하나가 바로 독일어 B2 또는 C1까지 얼마나 걸려요입니다. 이런 질문을 들을 때마다 대답하기가 항상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가장 정석적인 대답은 “사람마다 달라요”입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 대답하면, 물어본 ..

독일에서 예방접종 맞는데 이렇게 복잡하다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예방접종받은 경험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최근 한국에 3주 정도 머무르는 동안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에 제가 A형 간염 항체가 없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결과를 받자마자 보건소로 가서 A형 간염 예방 접종 백신을 맞으려고 했지만 이미 출국 날짜가 바로 코앞이었던 관계로 독일에서 맞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 독일에서는 예방 접종을 따로 맞은 적이 없어서 처음에는 그냥 Hausarzt 가서 약속 잡고, 오라는 날에 가서 그냥 맞으면 되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독일은.. 역시나 저를 실망시키지 않았습니다. 다 같이 한 번 알아보죠! 잠깐! 알아보기 전에, 어떤 예방접종은 밑에 소개되는 복잡한 경우 없이, Hausarzt에 그냥 가서 바로..

한국의 공채 vs 독일의 수시채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한국과 독일의 다른 채용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채용은 어떨까요? 한국은 크게 상반기에 한번 그리고 하반기에 한번, 다시 말해 일 년에 총 두 번의 큰 공채가 있습니다. 이때 회사에서 고용하려는 사람의 수도 많기 때문에 많은 취준생들과 이직생들은 이 두 번의 기회를 잡기 위해 짧게는 몇 개월 길게는 반년 넘게 자신의 스펙과 자소서, 이력서를 준비합니다. 요즘은 많은 회사들이 수시채용으로 채용 방식을 서서히 바꾸고 있지만 아직도 공채는 한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채용방식입니다. 그럼 독일에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공채가 있을까요? 아니요. 독일에는 공채가 없습니다. 독일은 회사의 규모나 업종에 상관없이 수시채용으로 사람을 고용합니다. 채용이 수시채용일 때..

독일의 크리스마스 마켓은 이렇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독일은 한국과 달리 겨울에는 해가 매우 짧아집니다. 12월의 중순이나 지금과 같은 연말은 오후 3시면 이미 밖은 마치 저녁 10시처럼 매우 어둡습니다. 게다가 날씨까지 안 좋으면 정말 최악입니다 ㅠㅠ.. 이런 우울한 날씨 때문에 겨울에 우울증이 걸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럴 때 크리스마스 마켓에 자주 가는데요. 밖에서 할 것도 없고 사람 구경하면서 시간보내기에는 이만한 게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독일의 크리스마스 마켓은 어떤지 보여드리겠습니다. 크리스마스 마켓은 베를린의 여러 군데에서 열립니다. 오늘은 그중 알렉산더플라츠에 있는 크리스마스 마켓에 다녀왔습니다. 이곳은 11월 21일부터 12월 30일까지 열리는군요. 크리스마스 마켓 안으로 들어오면 길..

Fachhochschule(FH) vs Universität(Uni)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Fachhochschule와 Universität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있는 Fachhochschule에 대한 편견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독일의 고등교육기관 즉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대학교는 크게 두 가지 Fachhochschule와 Universität로 나뉩니다. 독일의 대부분 대학교들은 공립입니다. 물론 사립학교도 존재하지만 오늘 이 포스팅에서는 공립학교에 대해서만 다루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학교를 일반적으로 4년제 대학교와 2년제 대학교로 나눕니다. 그리고 2년제 대학을 (특성화, 직업, 기능) 전문대라고 부릅니다. 한국에서는 일반적으로 2년제 대학교를 일반 4년제 대학 비해 저평가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독일어 미리 배워가면 좋을까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 유학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궁금하실 독일어를 처음부터 독일에서 배워야 하나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의 내용들은 오직 제 주관적인 경험에서 나온 생각들이라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저는 한국에서 대략 반년 정도 과외와 독일어 어학원을 다녔고, 그 이후 독일로 와서 1년 넘게 독일어 어학원을 다녔습니다. 결론부터 먼저 말씀드리면 간단한 대화정도 되는 수준(a2)까지만 한국에서 배우시고 나머지는 독일에서 배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어학을 학습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개인적으로 주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a2까지 배우시던 a1까지 배우시던, 처음 독일에 도착하면 밖에서 들리는 대부분의 독일어를 이해하지 못할 겁니다. 하지만 독일..

독일 석사 vs 한국 석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제 주변 지인들에게 자주 받는 질문 중 하나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석사를 낫나요 아니면 독일에서 석사 하는 게 더 낫나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오늘은 한국 석사와 독일 석사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업 방식 한국의 석사는 본인의 연구실에서 석사 2년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냅니다. 공대 쪽 경우 연구실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졸업 논문도 본인이 참가했던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쓰게 됩니다. 그 외의 수업 수는 학사 때와 비교해 적습니다. 학교마다 다르겠지만 2년 동안 대략 30 또는 24학점 정도 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장점으로는 본인이 석사 이전에 이미 정확한 방향을 정했다면 박사과정생이나 교수님과의 정기적인 컨택과 미팅으로 케어 받는다는 느낌은 확실히 있다...

독일 취업 성공하기 (2) 회사 연봉 알아보는 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여러분에게 알맞은 독일회사의 채용공고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하단에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이어서 오늘은 회사들의 연봉에 대한 정보를 어떻게 알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이전과 달리 정보들의 접근의 용이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간접적으로 회사에 다니는 또는 다녔던 사람들의 연봉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소개드리기 앞서서, 독일어가 익숙지 않거나 아직 배우고 계신 분들은 제가 저번에 올린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한국어로 번역된 독일어 웹 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독일어 몰라도 독일어 웹 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어를..

독일어 몰라도 독일어 웹 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어를 몰라도 독일어 웹 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사이트 번역이라는 기능을 통해 독일어 없는 독일어 웹 사이트를 이용해보겠습니다. 1) 구글 검색란에 “구글 번역기”를 검색하고 Google 번역을 클릭합니다. 2) 빨간색 박스로 표시되어있는 웹사이트를 클릭합니다. 3) 다음과 같이 왼쪽 언어 감지는 독일어를 설정하시고 표시될 언어는 한국어로 설정해주세요. 4) 원하는 웹 사이트의 주소를 가운데 입력하고 오른쪽 화살 표시를 눌러주세요. 저는 예시로 독일의 방송사 중 하나인 RTL 사이트 주소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5) 한국어로 번역된 독일 RTL 사이트가 표시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필요에 따..

독일어는 도대체 왜 이렇게 어려운거야? (2) 문장구조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독일어가 어려운 이유 두 번째 시간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어 단어와 관련하여 왜 우리가 독일어를 어렵게 느껴지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독일어는 도대체 왜 이렇게 어려운거야? (1) 단어편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어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독일어를 한 번이라도 배우신 분이라면 분명 영어보다 독일어가 더 어렵다는 걸 공감하실 hck6709.tistory.com 오늘은 독일어의 독특한 문장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희한한 문장 구조를 가진 독일어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에게 그나마 친숙한(?) 영어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영어 예시 문장 : If you wake up early, y..

유학원이 이 포스팅을 싫어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유학 가기 위해서 유학원을 반드시 거쳐 가야 하는가에 대해 저의 생각을 말해보겠습니다. 제가 당시 유학을 준비했을 때도 유학의 인기는 상당히 높았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그때와 비교해봐도 유학의 인기는 여전한 것 같습니다. 우리가 유학을 가려고 할 때 걱정되는 건 무엇일까요? 학업을 마치지 못할까에 대한 두려움? 본인이 원하는 학교를 합격하지 못할까에 대한 두려움? 과연 내가 아는 사람 한 명 없는 낯선 타지에서 정착할 수 있을까에 대한 두려움? 이것 말고도 많은 두려움들이 여러분의 발목을 잡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는 유학을 준비할 때 유학원에 가서 상담을 받지 않나 생각합니다. 미국 유학은 이미 오래전부터 유학 가신 선배님들이 많고 그만큼 정보의 양도 많..

독일어는 도대체 왜 이렇게 어려운거야? (1) 단어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어가 어려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독일어를 한 번이라도 배우신 분이라면 분명 영어보다 독일어가 더 어렵다는 걸 공감하실 겁니다. 예전에 학교 다닐 때 장난으로 독일 친구에게 “너한테도 독일어 어렵지?”라고 물어본 적이 있었습니다. 그 친구의 대답이 “독일어 나한테도 어려워. 진짜로 제대로 된 독일어를 쓰려면 생각 많이 해야 돼”라고 해서 깜짝 놀란적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대로 된 독일어는 일상적으로 편하게 쓰는 말 말고 정말 문법이나 올바른 표현을 다 지켜서 쓰는 경우를 뜻합니다. 그럼 심지어 아예 철자부터 다른 모국어를 쓰는 우리에게는 얼마나 더 어렵겠습니까? ㅠㅠㅠ 오늘은 제가 처음 독일어를 배울 때 어렵게 느껴졌던 몇 가지와 소소한 팁들을..

독일 취업 성공하기 (1) 나에게 맞는 일자리 찾기 (채용 공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 취업을 위해 여러분에게 맞는 회사와 일자리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독일 취업을 마음먹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독일에 어떤 회사들이 있고, 회사에서 지금 어떤 인재를 고용하려고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 회사의 채용 공고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끔 도와주는 여러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런 사이트들을 이용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리는 설령 독일에 있는 몇 회사들을 알더라도, 그 회사들은 아마 큰 대기업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독일에도 대기업은 아니지만 그에 못지않은 좋은 중견 또는 스타트업 및 소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채용 사이트를 통해서 알짜배기 회사들을 새로 알아갈 수 ..

독일 대학교 학비는 정말 공짜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입니다! 오늘은 독일의 학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미권 유학과 더불어 독일 유학에 대한 관심도도 이전보다 훨씬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물론 독일의 좋은 교육시스템도 큰 부분을 차지하지만, 독일 대학교는 학비가 없다는 것이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는 큰 메리트로 다가올 것입니다. 그럼 독일은 정말 학비가 아예 없을까요? 정답은 .. 반은 맞는 얘기고 반은 틀린 얘기입니다. 그게 무슨 말일까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는 게.. 현재 독일은 EU 외의 나라에서 온 학생들을 대상으로 Baden Württemberg라는 특정 주를 제외하고 나머지 주에 위치하는 대학교들은 500유로 이하의 금액을 한 학기의 학비로 학생들에게 요구합니다. 제가 재학했던 베를린 공과 대학..

본인 소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독일외국인노동자" 입니다. 간략히 제 독일 유학과 독일 취업에 대한 타임라인을 소개하면, 2017년 봄에 한국에서 학사를 졸업했습니다. 2017년 여름부터 2018년 겨울까지 독일에서 독일어를 공부하였습니다. 2019년부터 2022년 1월까지 베를린 공과대학교(TU Berlin)에서 석사를 졸업하고 지금은 독일 회사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블로그에서 독일 유학, 독일어 , 독일 취업, 독일 생활 등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올리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