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mental-health의 등록된 링크

 healthy-mental-health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2건입니다.

폭식증 증상과 치료 방법 [내부링크]

폭식증이란? 일반적으로 폭식증이라고 하는 신경성 폭식증은 섭식 장애입니다. 과식(폭식)에 이어 스스로 유도한 구토, 과도한 운동 또는 완하제 남용과 같은 체중 증가를 방지하기 위한 행동이 뒤따르는 것이 특징입니다. 폭싱증 증상 1. 폭식 단시간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 음식 섭취에 대한 통제력 부족 2. 제거 동작 자가 유도 구토 완하제, 이뇨제 또는 기타 약물의 오용 금식 과도한 운동 3. 신체적 증상 부은 뺨이나 턱 부위 변색되거나 착색된 치아 4. 감정 및 행동 징후 지속적인 다이어트 또는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 식습관에 대한 혐오감, 수치심 또는 죄책감을 표현 공공장소에서 또는 다른 사람과 함께 식사하는 것을 피함 폭식증 치료 방법 인지행동치료(CBT)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법입니다. ..

소아 ADHD 증상 및 치료방법 [내부링크]

소아 ADHD(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 란? 소아 ADHD는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아이의 나이에 맞지 않는 부주의, 과잉행동, 충동성의 패턴이 특징입니다. 소아 ADHD 증상 1. 부주의, 주의력 결핍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 세부 사항을 놓치게 됨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 어려움 일상 활동의 건망증 작업 정리의 어려움 지속적인 주의를 요하는 작업(예: 학업)을 피함 작업에 필요한 아이템을 자주 잃어버림 2. 과잉 행동 손/발을 만지작거리거나 두드림 가만히 앉아 있을 수 없음 부적절한 상황에서 뛰거나 기어오름 조용히 놀거나 활동을 할 수 없음 말이 지나침 3.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대답을 퉁명스럽게 함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데 어려움이 있음 다른 사람의 대화나 게임을..

세계 자살 예방의 날, 9월 10일 [내부링크]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이란? 매년 9월 10일은 세계 자살 예방의 날입니다. 자살 예방의 날은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행동하고 자살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자살 이슈에 대해 사람들에게 전파하도록 장려합니다. 시작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자살예방협회(IASP)의 협력으로 2003년 시작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은 2011년 3월 30일에 자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국가적인 차원의 예방정책을 규정하여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을 제정하였습니다. 자살 매년 자살로 인한 사망자가 800,000명 이상이며 이는 40초마다 한 명이 자살하는 셈입니다. 자살은 모든 국가의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전 세계적으로 15-29세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입니다. 취지와 활동..

거식증(신경성 식욕부진증) 증상과 치료, 예후 [내부링크]

거식증(신경성 식욕부진증) 일반적으로 거식증으로 불리는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체중 증가에 대한 극심한 두려움과 왜곡된 신체 이미지를 특징으로 하는 섭식 장애로, 스스로 기아와 과도한 체중 감소를 초래합니다. 증상 거식증의 증상은 신체적, 행동적, 심리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체적 증상 : 급격한 체중 감소, 실신 또는 현기증, 배고픔 거부, 피로, 불면, 무월경, 변비, 추위를 참지 못함. 행동 증상 : 다이어트에 대한 집착, 음식의 칼로리와 지방 함량에 대한 집착, 다른 사람을 위해 정성껏 식사를 요리하지만 식사를 거부하는 것, 음식 섭취량에 대해 거짓말을 하는 것, 식사를 기피하는 것, 극단적인 운동 루틴 등. 심리적 증상 : 왜곡된 신체상, 살찌는 것에 대한 두려움, 무가치감, 감정결핍, 사회활..

아동 청소년 품행장애 증상과 치료, 예후 [내부링크]

품행장애 행장애는 아동기와 청소년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행동 및 정서 장애입니다. 이 장애가 있는 아동은 파괴적이고 폭력적인 행동 패턴을 보일 수 있으며 규칙와 질서를 따르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반항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이 특징입니다. 증상 품행 장애의 증상은 아동의 나이와 장애의 정도가 경증, 중등도 또는 중증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 여기에는 따돌림, 위협, 신체적 폭력, 동물 학대 또는 강제 성행위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파괴적인 행동 : 여기에는 방화(고의적인 방화) 또는 공공 기물 파손과 같은 재산에 대한 고의적인 손상이 포함됩니다. 사기 또는 절도 : 예를 들면 거짓말, 물건을 훔치는 것, 도둑질을 하기 위해 집이나 ..

대표적인 우울증 치료 약물, 효능과 부작용 [내부링크]

1.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예) 플루옥세틴(프로작), 세르트랄린(졸로프트), 시탈로프람(셀렉사) 효능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는 뇌에서 기분 조절과 관련된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의 양을 증가시켜 작용합니다. 부작용부작용으로는 메스꺼움, 식욕 증가 및 체중 증가, 성욕 상실 및 기타 성적 문제, 피로 및 졸음, 불면증, 구강 건조, 시력 저하, 변비, 현기증, 동요, 안절부절, 발한 증가 등이 있습니다. 2. 세로토닌 및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예) 벤라팍신(이펙서), 둘록세틴(심발타), 데스벤라팍신(프리스틱) 효능세로토닌 및 노르에피네프린 재흡수 억제제(SNRI)는 뇌에서 기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수치를 증가..

성인 ADHD(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 의미와 증상, 치료방법, 예후 [내부링크]

성인 ADHD 의미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ADHD)는 대부분 아동기에 시작되고 성인기까지 지속될 수 있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일상적인 기능이나 발달을 방해하는 부주의, 과잉 행동 및 충동의 지속적인 패턴이 특징입니다. ADHD는 어린 시절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지만 성인기에 발병되기도 합니다. 증상 성인 ADHD 증상은 아동기 ADHD 증상과 다르게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인 증상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집중력과 주의력의 저하: ADHD가 있는 성인은 작업, 대화, 읽기 등을 하는 동안 집중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질서 및 건망증: 개인은 시간 관리, 작업 구성, 약속 또는 의무 기억, 작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충동성: 조급함, 차례를 기다리지 못함, 다른 ..

올란자핀 효능과 부작용, 복용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올란자핌 효능 올란자핀은 조현병과 양극성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정신 건강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항정신병 약물입니다. 뇌의 특정 신경 전달 물질의 균형을 유지하여 환각, 망상 및 기분 변동과 같은 증상을 줄입니다. 올란자핀은 급성 증상을 관리하고 이러한 상태에서 재발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신분열병 양극성장애 - 양극성장애 1형과 관련된 조증 및 혼재삽화의 치료 - 올란자핀 투여로 조증삽화에 반응을 보인 환자들에 있어서 양극성 장애의 재발방지 - 양극성장애 I형과 관련된 우울삽화의 급성 치료 부작용 체중 증가 : 올란자핀은 다른 항정신병 약물에 비해 체중 증가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졸음 대사 변화 : 올란자핀은 혈당 수치 증가 또는 콜레스테롤 수치 변화와 같은 대사 변화..

리스페리돈 효능과 부작용, 복용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리스페리돈 리스페리돈은 조현병, 조울증, 소아 및 청소년의 특정 행동 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정신 건강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항정신병 약물입니다. 뇌의 특정 신경 전달 물질 수준에 영향을 미쳐 이러한 상태와 관련된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스페리돈은 환각, 망상, 기분 변화 및 파괴적인 행동과 같은 증상을 관리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신분열병 중등도에서 중증인 알츠하이머형 치매 환자의 초조, 공격성 또는 정신병 증상의 단기치료(6주까지) 양극성장애과 관련된 조증삽화의 치료를 위한 기분안정제의 부가요법 파괴적 행동 (공격성, 충동성 및 자해적 행동)이 두드러지는 정신지체 또는 평균 이하의 지적 능력을 갖는 소아, 청소년 및 성인의 행동장애(conduct diso..

정신 질환자 입원 치료의 효과성, 고려사항 [내부링크]

입원치료란? 입원 치료는 개인이 정신 질환에 대한 집중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이나 전문 시설에 머무르는 정신 건강 관리의 한 형태입니다. 심각한 증상이나 안전 문제로 인해 즉각적인 24h/7d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종종 권장됩니다. 입원 치료의 효과 입원 치료는 특히 다음과 같은 특정 상황에서 정신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1. 안전 및 위기 관리 심각한 정신병적 증상으로 인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해칠 위험이 있는 경우 입원 치료가 중요합니다. 입원 치료는 교육을 받은 전문가가 위기 상황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안전하고 통제된 환경을 제공합니다. 2. 집중 지원 및 치료 정신과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의 교육 받은 전문가가 24시간 치료를 제공합니다...

조울증? 양극성 장애 뜻, 증상, 치료방법, 예후 [내부링크]

양극성 장애란?조울증이라고도 알려진 양극성 장애는 사람의 기분과 에너지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양극성 장애가 있는 사람은 기분이 극도로 좋아지는 시기(조증 또는 경조증)와 우울한 시기(우울증)를 포함하여 극단적인 기분 변화를 경험합니다. 증상양극성 장애의 증상은 두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조증 또는 경조증조증 또는 경조증 에피소드 동안 비정상적으로 행복하고 에너지가 넘치며 지나치게 자신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쉽게 위험한 행동을 하고, 급한 생각을 하고, 지나치게 말을 많이 하고, 수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우울증우울 삽화에서 깊은 슬픔,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낮은 에너지, 수면 장애, 무가치감 또는 죄책감을 경험합니다. 치료양극성 장애는 치료할..

한국에서 흔한 5가지 정신질환과 그 증상 [내부링크]

1. 우울증 우울증은 사람이 느끼고 생각하고 일상 활동을 처리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분 장애입니다. 지속적인 슬픔과 평소 즐겼던 활동에 대한 흥미를 상실합니다. 증상 대부분의 시간 동안 슬프거나 절망적이거나 공허함,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식욕이나 체중의 변화, 수면 장애, 피로, 집중 곤란, 자해 생각. 2022.08.20 - [정신건강/정신질환] - 우울증이란? 우울증의 증상과 우울 진단 척도, 자가진단 테스트(CES-D) 우울증이란? 우울증의 증상과 우울 진단 척도, 자가진단 테스트(CES-D) 우울증이란? 우울이란 현저한 슬픔, 에너지 부족, 낮은 자기 가치감, 죄책감 또는 관련 증상이 특징인 침체되고 슬픈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우울로만 고통받는 우울증은 단극성 health..

공황 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예후 [내부링크]

공황 장애 공황 장애는 반복적이고 예상치 못한 공황 발작을 특징으로 하는 일종의 불안 장애입니다. 이러한 공황 발작은 갑자기 발생하고 몇 분 안에 절정에 이르는 강렬한 두려움을 느낍니다. 공황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미래의 공황 발작에 대한 우려로 인해 특정 상황이나 장소를 회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황 장애 증상 1. 공황 발작 공황 장애의 가장 큰 특징이며 빠른 심장 박동, 숨 가쁨, 흉통, 떨림, 어지러움, 발한, 열감 또는 냉증, 숨이 막히는 느낌, 임박한 파멸감과 같은 증상을 포함합니다. 2. 미래에 대한 두려움 공황 장애가 있는 개인은 미래에 더 많은 공황 발작이 발생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며 불안감으로 공황 발작과 관련된 장소나 상황을 피하는 등의 회피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일..

조울증? 양극성장애 증상, 치료방법, 예후 [내부링크]

양극성장애는 극심한 기분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양극성 장애가 있는 사람은 조증 에피소드라고 하는 강렬한 고조와 우울 에피소드라고 하는 저조를 경험합니다. 양극성장애 증상 1) 조증 에피소드 지나치게 행복함 넘치는 에너지 충동적인 행동 빠른 사고 수면 장애(잠을 자지 않는 일이 많아짐) 2) 우울 에피소드 극심한 우울감 흥미와 관심거리의 감소 피로감 집중력 하락 자해 또는 자살에 대한 생각 양극성장애의 치료방법 1) 약물 기분 안정제, 항정신병제 및 항우울제는 일반적으로 증상을 관리하고 기분을 안정시키기 위해 처방됩니다. 2) 정신 요법 인지 행동 요법(CBT) 및 대인 요법(IPT)은 개인이 자신의 상태를 이해하고 질병에 대한 대처 전략을 세우며 사회적 관계를 개선하도록 돕습니다...

디아제팜 효능과 부작용, 복용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디아제팜 디아제팜은 불안 장애, 근육 경련, 발작 및 알코올 금단 증상을 포함한 다양한 상태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벤조디아제핀 약물입니다. 뇌에서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을 증가시켜 진정 및 진정 효과를 생성합니다. 신경증에서의 불안·긴장 정신신체장애(소화기 질환, 순환기 질환, 자율신경실조증, 갱년기장애)에서의 불안· 긴장·우울 마취전 투약 알코올 금단증상 골격근경련 또는 결신발작(소발작) 간질의 치료 보조제 복용량 디아제팜은 일반적으로 구두로 복용하며 정제, 경구 용액 또는 주사 용액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복용량과 투여 빈도는 치료할 특정 상태, 약물에 대한 개인의 반응 및 의료 전문가의 지침에 따라 다릅니다. 성인 1. 디아제팜으로서 1회 2-10..

알프람정, 알프람졸람 효능과 부작용, 복용 시 주의사항 [내부링크]

알프람졸람 알프라졸람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에 속하며 뇌에서 감마-아미노부티르산(GABA)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을 강화하여 진정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불안 장애와 공황 장애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불안장애의 치료 및 불안증상의 단기완화 우울증에 수반하는 불안 정신신체장애(위·십이지장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 자율신경실조증)에서의 불안·긴장·우울·수면장애 공황장애 복용량 알프라졸람의 복용량은 개인의 필요와 약물에 대한 반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용량에서 시작하여 필요에 따라 점진적으로 증량합니다. 불안에 대한 일반적인 시작 용량은 0.25-0.5 mg을 하루에 세 번 경구 복용하는 것입니다. 공황 장애의 경우, 시작 용량은 종종 0.5-1mg을 하루 세 번 경구로 복용하는 범위..

노인 우울증이란? 증상, 검사 방법, 예후 [내부링크]

노인 우울증(노인성 우울증)노인 우울증은 노인, 일반적으로 65세 이상에서 발생하는 우울증을 말합니다. 이는 개인의 전반적인 삶의 질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일반적인 정신 건강 상태입니다. 의미노인성 우울증은 지속적인 슬픔, 절망감, 한때 즐거웠던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을 특징으로 하는 기분 장애입니다. 간헐적인 슬픔이나 비통함과는 다른데, 장기간 지속되고 일상적인 기능을 방해합니다. 증상노인 우울증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주의해야 할 일반적인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슬픔, 공허감 또는 절망감이 지속.한때 즐겼던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체중 감소 또는 증가와 식욕의 변화.불면증이나 과도한 수면과 같은 수면 장애.피로 또는 에너지 손실.집중, 결정 또는 세부 사항 기억의 어려움..

연예인 자살의 영향-베르테르 효과, 모방자살, 자살전염 [내부링크]

연예인과 같은 유명인은 대중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불행히도 그들의 영향력은 긍정적인 부분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유명인의 자살은 사회 전체에 충격을 줄 수 있으며, 그 영향은 개인의 주변 환경이 주는 영향을 훨씬 뛰어넘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선 유명인의 자살이 현대 사회의 자살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언론 보도 및 대중 인식 유명인의 자살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하여 빠르고 광범위하게 전파되며 뉴스와 언론 보도에서 끊임없이 언급됩니다. 광범위한 보도는 자살 문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고 자살의 결과를 강조하며 정신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전면에 내세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시성이 높아지면서 비슷한 상황과 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

강박증이란? 강박장애 증상과 치료방법, 강박 사고와 강박 행동 [내부링크]

강박장애란?강박장애(obsessive compulsive disorder)는 통제할 수 없고 반복되는 생각(강박 사고) 또는 반복적이고 의식적인 행독(강박 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강박장애는 불안장애의 한 유형이며 개인의 일상 활동, 관계 및 삶의 질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강박장애는 인구의 약 1-2%정도에 해당하며 일반적으로 청소년기 또는 초기 성인기에 발생합니다. 일생동안 지속될 수 있는 만성 질환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상의 강도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강박장애 증상강박장애의 증상은 강박 사고(obsession)와 강박 행동(compulsion)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강박 사고는 개인의 사고, 감정, 행동이 생각, 상상, 소망, 유혹, 금지, 명령에 의해 지배되는 상..

정신병원 퇴원 절차와 방법 [내부링크]

2023.03.10 - [관련 정보] - 정신과 입원 치료 방법과 절차 (자의/동의/보호/행정/응급) 정신과 입원 치료 방법과 절차 (자의/동의/보호/행정/응급)1. 자의입원 입원대상자 1. 정신질환자 2. 정신건강상 문제가 있는 사람 퇴원의사 확인 2개월마다 퇴원절차 퇴원신청이 있는 경우 지체 없이 퇴원 *「정신건강복지법」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법적healthy-mental-health.tistory.com *요약* 퇴원 신청자퇴원 신청 방법퇴원 거부자의입원환자구두X동의입원환자구두O (72시간 제한)보호입원환자, 보호의무자구두O행정입원환자, 보호의무자퇴원등 또는 처우개선 심사 청구를 통하여 퇴원 가능 (심사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 1. 자의입원- 입원 기간 중 환자 본인의 의사로 퇴원을 신청할 수 있다..

자살 상담 전화 - 전연령 위기 지원, 무료 상담 전화번호 [내부링크]

마음 속 고민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상담전화 1577-0199 시군구 자살예방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청소년·청년·여성의 고민 청소년상담(전화/사이버/문자상담) 1388 시군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 모바일 상담(카카오톡/페이스북/1661-5004 문자상담) 다들어줄개 국방헬프콜 1303 온라인 청년센터(카카오톡 실시간 상담) www.youthcenter.go.kr 여성긴급전화 1366 생활 속 고민 서민금융콜센터 1397 신용회복위원회 1600-5500 대한법률구조공단 132 고용노동부 고개상담센터 1350 여성새로일하기센터 1544-1199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노인일자리 정보안내 1544-3388 지역민원상담센터 120

불안증? 불안장애 유형과 증상, 치료와 예후 [내부링크]

불안장애불안장애는 다양한 형태의 정신건강 상태를 의미하는 광범위한 용어로 지속적이고 과도한 걱정, 두려움, 긴장을 특징으로 하는 정신 질환을 통칭한다. 불안장애의 유형범불안장애(GAD): 특별한 원인이 없이 직장, 건강, 재정과 같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과도하고 통제하기 어려운 비합리적 걱정이 특징입니다.공황 장애: 갑작스럽고 반복적인 강렬한 불안, 즉 공황 발작을 경험하며 흉통, 심장의 두근거림, 발한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유발합니다.사회 불안 장애(SAD): 대중 앞에서 연설하거나 사교 모임에 참석하는 등의 사회적 상황에서 극심한 두려움과 불안을 경험합니다.특정 공포증: 높은 곳, 거미 또는 비행과 같은 특정 대상, 상황, 활동에 대한 강렬한 두려움과 회피를 특징으로 하는 불안 장애의 한 ..

망상장애-피해망상의 증상과 치료방법, 예후 [내부링크]

피해망상이란? 피해망상은 타인의 의도나 행동을 과도하고 비합리적으로 의심하거나 불신하는 사고 과정을 말합니다. 피해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며 조현병(정신분열병), 양극성 장애(조울증), 우울 장애, 망상 장애, 치매와 같은 다양한 정신 장애의 증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나 불안을 경험할 경우 특정한 정신 장애가 없는 상태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해망상 증상 다음과 같은 사고를 보입니다. 나는 미행이나 스토킹 당한다. 누군가가 나를 해치거나 죽이려고 한다. 나의 행동이나 사고(생각)를 감시당한다. 나는 어떠한 음모의 희생자다. 나는 거짓 비난을 받았다. 나는 누군가의 위협을 받고 있다. 누군가 나를 모함한다. 어떤 특수 기계로 인해 나의 능력이 감소당했다. 내 몸에 어떤..

정신과 입원 치료 방법과 절차 (자의/동의/보호/행정/응급) [내부링크]

1. 자의입원 입원대상자 1. 정신질환자 2. 정신건강상 문제가 있는 사람 퇴원의사 확인 2개월마다 퇴원절차 퇴원신청이 있는 경우 지체 없이 퇴원 *「정신건강복지법」의 정신질환자에 대한 법적 개념은 ‘망상, 환각, 사고나 기분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중대한 제약이 있는 사람(제3조제1호)’으로 정의되었으며, 법적인 정신질환자 범주에는 포함되지 않는 정신건강상 문제가 있는 사람도 입원대상에 포함되었다. - 입원절차 2. 동의입원 입원대상자 정신질환자 입원요건 환자 본인의 신청 + 보호의무자 1인 동의 퇴원의사 확인 2개월마다 퇴원 1. 퇴원신청이 있는 경우 지체 없이 퇴원이 원칙 2. 예외적으로 동의입원자가 보호의무자의 동의 없이 퇴원신청 시 치료와 보호 필요성이 있는 경우 ..

24시간 자살 상담, 자살 징후와 위험 신호, 자살 요인 [내부링크]

24시간 전화 상담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청소년전화 1388 정신건강상담전화 1577-0199 한국생명의전화 1588-9191 자살 징후 / 전조증상 / 경고 신호 자살은 복잡하고 민감한 문제로 누군가의 자살이 의심되는 경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다음은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징후입니다. 언어적 징후(자살을 암시하는 말) 죽고 싶다는 표현 사후 세계의 동경 정서적 불안 호소 심한 정말감이나 무기력함 행동적 징후 사회적 관계 정리 중요한 소유물 나눠주기 일상 활동에서 흥미와 즐거움 상실 행동 지체 초조함 식욕 감퇴 대화 회피 태도 위축 학업·업무 성실성 하락 심한 감정 기복 질병에 대한 과장된 공포 약물 남용과 알코올 섭취량 증가 도움 받을 수 있는 곳 2023.03.03 - [관련 정보] - 정..

정신건강복지센터-정신 건강, 우울증, 자살 상담 받기 [내부링크]

자살예방상담전화 1396 / 1577-0199 정신건강복지센터란?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에게 지역사회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의 한 유형입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일반적으로 상담 및 재활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우울증, 불안 장애, 조울증 및 조현병(정신분열증)을 포함한 다양한 정신질환을 가진 사람들을 지원하며, 어린이, 노인 등 특정 인구를 위한 전문 서비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임상 서비스 외에도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종종 정신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낙인을 줄이기 위한 교육 및 봉사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전반적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접근 가능하고 효과적인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정신건..

조현병(정신분열병)의 원인, 양성증상과 음성증상, 예후 [내부링크]

2023.02.26 - [정신건강/정신질환] - 조현병, 정신분열 증상과 발병 단계 경과 조현병, 정신분열 증상과 발병 단계 경과 조현병(정신분열증)이란? 조현병(정신분열증)은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인 중증 장애입니다. 환각, 망상, 비합리적 사고와 행동, 정동 둔마 등의 증상이 healthy-mental-health.tistory.com 조현병(정신분열병, 정신분열증)의 원인 조현병의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일반적으로 유전적, 환경적, 생물학적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조현병은 어느 정도 유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현병이 있는 가족이 있는 경우,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조현병을 앓고 있는 가족이 없더라도 조현병을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유..

조현병, 정신분열 증상과 발병 단계 경과 [내부링크]

조현병(정신분열증)이란? 조현병(정신분열증)은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인 중증 장애입니다. 환각, 망상, 비합리적 사고와 행동, 정동 둔마 등의 증상이 포함됩니다. 조현병의 발병은 일반적으로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에 발생되며 전 세계의 약 1% 정도에 해당됩니다. 조현병의 원인은 아직 완전히 명확하지 않지만 연구자들은 유전적, 환경적, 뇌 화학 요인의 영향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전조증상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전조증상은 본격적인 정신질환이 발병하기 전에 발생하는 조기 경고 신호입니다. 이러한 신호는 심한 정신병적 증상이 나타나기 며칠, 몇 주 또는 몇 달 전에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경미하여 분명하게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회적 철수 : 이전에 즐겼던 ..

향정신성VS항정신성 약물, 종류와 부작용 [내부링크]

2023.02.22 - [정신건강/약물] - 항정신병제(항정신성) 약물 효과와 부작용 항정신병제(항정신성) 약물 효과와 부작용 항정신병제(항정신성) 약물이란? 신경 이완제라고도 불리는 항정신성 약물은 정신 분열증(조현병), 양극성 장애(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을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은 healthy-mental-health.tistory.com 향정신성 약물이란? 향정신성 약물은 뇌의 화학적 영향을 미치는 약물이며 다양한 정신 건강 상태를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향정신성 약물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 약물에는 고유한 작용 메커니즘과 특정 용도가 있습니다. 종류 항우울제 우울증, 불안장애 및 특정 만성 통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합니다. 뇌에서 세로토닌, 노르에피네..

항정신병제(항정신성) 약물 효과와 부작용 [내부링크]

항정신병제(항정신성) 약물이란? 신경 이완제라고도 불리는 항정신성 약물은 정신 분열증(조현병), 양극성 장애(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을 치료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은 기분, 감정 및 지각을 조절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과 세로토닌의 균형을 변화시키데 도움을 줍니다. 항정신성 약물은 일반적으로 1세대 항정신병제(FGA)와 2세대 비정형 항정신병제(SGA)의 범주로 나뉩니다. *항정신병제(FGA)/클로르프로마진,할로페리돌 등 약리작용이 뇌의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 작용에 국한되어 정형 항정신병제라고 불립니다. *비정형 항정신병제(SGA)/리스페리돈,퀘티아핀,올란자핀 등 약리작용이 뇌의 도파민과 세로토닌 수용체를 차단하며 한가지에 국한되지 않아 비정형 항정신병제이라고 불립니다. 항정신병제..

섭식장애 #1 거식증과 폭식증이란? 주요 증상과 진단 기준 [내부링크]

석십 장애란? 섭식 장애는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음식 섭취에 장애가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소위 거식증이라고 말하는 신경성 식욕부진증과 신경성 폭식증 그리고 폭식증이 있습니다. 1. 신경성 식욕부진증(=거식증) 신경성 식욕부진증은 마르기 위해 강박적으로 애쓰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일종의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로, 먹는 것을 제한하는 섭식 장애입니다. 전체 환자의 90% 이상은 젊은 여성이지만,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 환자들은 강한 식욕 또는 음식에 대한 갈망을 가지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이를 억제합니다. 주요 증상 - 마름에 대한 욕구 / 체중감소 - 체중 증가에 대한 강한 공포 - 왜곡된 신체 지각 및 다른 인지적 혼란 : 자신의 신체를 과장하는 경..

우울증이란? 우울증의 증상과 우울 진단 척도, 자가진단 테스트(CES-D) [내부링크]

우울증이란? 우울이란 현저한 슬픔, 에너지 부족, 낮은 자기 가치감, 죄책감 또는 관련 증상이 특징인 침체되고 슬픈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우울로만 고통받는 우울증은 단극성 우울증이라고 말하며 우울장애군에 포함됩니다. 우울장애는 지속적으로 심각한 심리적 고통을 야기하며 이러한 고통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강해질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증상은 무엇인가 우울증의 양상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슬픔과는 다른 많은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정서적·동기적·행동적·인지적·신체적 기능 영역에 걸쳐있습니다. 정서 증상 대부분의 우울한 사람들은 슬픔과 낙담을 느끼며 스스로를 '비참한, 공허한, 굴욕적인'이라고 표현합니다. 어떤 것에서도 즐거움을 얻지 못하며 쾌감상실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