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brew-bible의 등록된 링크

 hebrew-bibl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건입니다.

이스라엘에서 경험하는 유월절의 세 차원 - 두번째, 사마리아 유월절 [내부링크]

현대 이스라엘에서도 유월절을 조금 특별하게 보내는 사람들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늘날까지 구약의 전통을 문자적으로 지키며 사는 사람들이라 하면 '하레딤'이라 불리는 보수적인 유대 정통 종교인을 떠..

이스라엘에서 경험하는 유월절의 세 차원- 첫번째, 유대인의 유월절 [내부링크]

들어가는 말 마가복음을 읽다보면 번역되지 않은 외래어를 만날 때가 있다. '에바다'와 '달리다굼'이 대표적인 예다.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이 이루어진 시대의 국제적인 공용어가 아람어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시..

이스라엘의 부림절(2) [내부링크]

현대식 두루마리에 쓴 성경 회당에서 에스더서를 함께 읽는 것은 탈무드를 통해 전통으로 자리잡았다. 초기에는 에스더 9장 19절에 명시댄 되로 아달월 14일 하루만 부림절로 지키면서 에스더서를 읽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부림절 (1) [내부링크]

기억의 터 - 부림절 저명한 역사학자 피에르 노라(Pierre Nora)는 '기억의 터' 라는 개념을 통해 기억과 역사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적 이해를 시도했다. 그에 따르면 기억은 단지 내용뿐 아니라 일종의 틀이기에..

오순절(2) 유대인에게는 율법이, 그리스도인에게는 성령이. [내부링크]

유대인들에게 유월절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의 종살이에서 해방된 날이다. 그 이후 오십 일을 지나고 맞이하는 오순절은, 율법을 받아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으로서의 지위를 획득한 날이다. 유대인들에게 하나님..

오순절(1) 구약과 신약의 분수령 [내부링크]

들어가는 말 신학대학원 입학을 위해 성서고시를 준비하던 때, 내게 가장 어려운 부분은 절기와 관련된 내용이었다. 같은 절기를 두고 다양한 호칭을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았기 대문이다. 이를테면 초막절은 장막..

이스라엘에서 경험하는 유월절의 세차원 -세번째, 기독교인의 유월절 [내부링크]

유대교의 유월절 기간은 기독교의 부활절 기간과 정확하게 일치한다. 기독교 최초의 공의회였던 '니케아 공의회'에서 정해진(혹은 통일된) 부활절의 날짜가 '춘분'후 보름을 지난 첫 주일이었기 때문에 월력을 기..

이스라엘의 초막절 [내부링크]

유대인의 신년 나팔절과 대속죄일에 이어 초막절에 대한 내용을 이어간다. 필자가 이스라엘 생활을 시작한 이후에 처음 맞는 절기들이기에 기대가 매우 컸다. (이 세 절기는 연달아서 있다. ) 특히 초막절에 대한..

이스라엘의 대속죄일 [내부링크]

레위기 23장에는 나팔절에 관한 계명에 뒤이어 바로 대속죄일에 대한 계명이 나온다. 신년에 불었던 양각나팔의 두번째 의미를 강조하기 위한 날이다. "일곱째 달 열흘날은 속죄일이니, 너희는 성회를 열고 스스로..

이스라엘의 새해와 나팔절 [내부링크]

한국의 새해는 설날과 함께 시작한다. 우리 민족이 지키는 새해가 서양력의 1월1일이 아닌것처럼, 유대인도 유대인 절기에 따라 새해를 맞이한다. 유대력으로 새해는 티쉬레월 1일이다. 이날을 가리켜 유대인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