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deos81-01의 등록된 링크

 hedeos81-0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7건입니다.

안구건조증 발생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구건조증은 눈을 촉촉하게 적셔 주는 눈물층의 양과 질이 감소하거나 변화가 생겨 눈물층에 이상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 분비량이 감소하거나, 눈물 성분에 변화가 생겨 눈물이 분비되더라도 안구 건조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안구건조증이라고 합니다. 눈물은 세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가장 안쪽 층은 점액층으로, 수성층이 평평하고 고르게 펴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간층은 눈물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성층으로,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눈에 들어온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가장 바깥층은 지방층으로, 수성층이 증발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안구 건조증은 나이가 들거나, 눈물 생성과 관련된 눈 구조물들에 염증, 외상 등의 손상이 생기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발생 원인 ①..

각막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각막은 눈의 검은자부분을 덮고 있는 혈관이 없는 투명한 조직으로, 외부로부터 눈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빛을 통과하고 굴절시켜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각막염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각막에 염증에 생겨 통증, 출혈, 각막 혼탁 등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각막염 발생 원인 각막염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감염성 각막염과 비감염성 각막염입니다. 감염성 각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곰팡이균) 등 여러 가지 병원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감염을 일으키는세균으로는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과 녹농균(Pseudomonas aeruginosa)이 있고 바이러스로는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진균으로는 푸사리움(Fusarium)등을 들 수 있습니다. 비감염성 요인..

대상포진 증상 진단 예방 치료 합병증 [내부링크]

전기에 감전된 듯한 통증을 겪는 대상포진은 극심한 통증으로 어르신들을 두렵게 하는 질환입니다. 발진이 띠 모양으로 생긴다고 해서 대(帶)상 포진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오늘은 노후 생활을 위협하는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바이러스가 신경에 침투하여 통증과 함께 피부에 발진이나 물집이 동반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어렸을 때 수두에 걸렸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받았다면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몸속 신경절에 숨어있게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이러스가 신경을 따라 이동하며 활동을 시작하는데 수두와 대상포진은 사실 같은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대상포진은 60세 이상의 성인에게 흔히 나타나지만 과로, 스트레스, 다른 질환 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면 젊은 사람도 대상포..

백반증 발생 원인 증상 치료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백반증은 멜라닌 세포가 소실되어 피부에 다양한 크기와 모양의 백색반(흰 반점)이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백반증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후천적 탈색소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0.5-2% 정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종이나 지역에 관계없이 발생하며 10~30세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백반증 발생 원인 백반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백반증의 높은 가족력을 감안할 때 유전적 소인이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백반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면역설, 신경체액설, 멜라닌세포 자가파괴설이라는 3가지 학설이 제기되어 있는데, 이 학설들에서 제시하는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면역설은 백반증 환자에서 높은 비율의 기관 특이성 자가항체와 멜라닌세포계 항원에 대한 자가..

건선의 주요증상과 치료법 및 주의사항 알아보기 [내부링크]

건선의 주요 증상은 홍반(피부가 붉어지는증상)과 은백색의 인설(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증상) 인데, 발병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피부 외상, 건조한 날씨, 음주, 스트레스 등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타인에게 전염되는병은 아닙니다. 팔꿈치, 무릎, 엉덩이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데, 대칭적으로 나타나며 경계가 분명한 것이 특징입니다. 건선의 주요 증상 건선은 일반적으로 대칭적으로 발생하며, 사지의 폄 쪽(특히 정강이), 팔꿈치, 무릎, 엉치뼈, 두피 등 자극이 심한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작고 붉은 좁쌀알 같은 발진(구진)이 생겼다가 점점 호두나 계란 크기로 커집니다. 이후 그 주위에 좁쌀 같은 발진이 새로 생기는데, 이 발진도 자라면서 서..

탈모 원인 종류 자가진단법 [내부링크]

탈모증은 모발이 정상적으로 있어야 하는 곳에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모발은 생명과 직결되는 생리적 기능을 하지는 않지만 미용적인 역할이 매우 큽니다. 뿐만 아니라 자외선 차단, 머리 보호 등의 기능도 갖고 있습니다. 심한 탈모는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삶의 질 측면에서 심리적으로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모발과 모낭 모발(머리카락)은 모낭이라는 곳에서 만들어집니다. 모낭은 활동과 정지의 주기적인 단계를 거칩니다. 이러한 모발 주기의 시간적 간격은 신체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머리털의 경우에는 약 26년의 성장기와 2~4주간의 퇴행기, 3~4개월 정도의 휴식기를 거칩니다. 각 모낭은 일생 동안 10~20회의 모낭 성장 주기를 갖습니다. 모발의 종류는 태아 시기 때 취모(배냇머리..

아토피 피부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 [내부링크]

아토피 피부염은 천식, 알레르기성 비염, 만성 두드러기와 함께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 중 하나로 가려움증이 심한 만성 피부 습진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태열로 알려진 영유아 습진은 아토피성 피부염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으며, 아토피성 피부염의 발생 빈도는 나이가 들면서 점차 감소합니다. 그러나 소아, 청소년 및 성인에서 반복적으로 개선 및 악화되는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아 아토피 피부염의 유병률은 약 10~30%이며, ISAAC에 따르면 2010년 초등학생의 35.6%가 아토피 피부염 진단을 받았으며, 이는 2000년 24.9% 보다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아토피 피부염 발생 원인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인 소인과 환경적 요인, 면역학적 이상, 환자의 피부 장벽 이상 등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