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idis4story의 등록된 링크

 heidis4stor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43건입니다.

2020 경기꿈의학교 청소년 여러분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경기꿈의학교는 학교 안팎의 청소년들이 자신의 꿈 실현을 위해 삶을 능동적으로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학교와 마을교육공통체 주체들이 지원하고 촉진하는 학교 밖 교육활동으로 과학·기술, 스포츠, 미술, 인문..

2021학년도 중학교 내신 계산(경기도) 하는 방법 총정리 [내부링크]

2021학년 경기도 고등학교 신입생을 위해 중학교 내신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중학교 내신 계산은 교과활동상황 150점, 출결상황 20점, 봉사활동 실적 20점, 학교활동(수상실적 및 자치회임원..

가출청소년쉼터 이용방법, 입소기간 등 이해하기 [내부링크]

가출청소년쉼터는 가출했거나 거주지가 없는 청소년에게 안전하고 따듯한 보금자리에서 청소년들이 다시 꿈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기관입니다. 가출청소년이 가정·학교·사회로 복귀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아동돌봄쿠폰 사용처, 사용방법 확인하기 [내부링크]

아동돌봄쿠폰이란? ‘아동 가구에 대한 예산 조기지원’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아동양육 부담 해소를 위해 지원하는 것으로 아동 1명당 40만원 상당의 상품권 등으로 지급되는 쿠폰 지원대..

2020년 1학기 경기꿈의대학 수강신청부터 한눈에 파악하기 [내부링크]

경기꿈의대학이란 용어를 들어보셨나요? 저는 올해 처음 들어봤습니다. 고등학생의 진로•적성 맞춤형 교육에 대한 일환으로 경기도교육청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대학교처럼 본인이 희망하는 강좌를 신청..

어린이 눈깜박임 틱장애, 뚜렛증후군 구별하는 방법 [내부링크]

틱이란 갑작스럽고 빠르며,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인 동작이나 음성 증상을 일컫습니다. 어린이 틱장애는 15-20%에게서 나타나고 0.6-1.0%가 뚜렛장애로 이어진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틱은 4-6세 사시에..

2020년 삼성꿈장학재단 분야별 장학생 선발합니다. [내부링크]

2020년 삼성꿈장학재단 분야별 장학생 선발 공고가 났습니다. 이번에는 과학고, 예술고에 재학 중이거나 체육 분야에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저소득층 청소년들을 선정하여 학습비, 대회 출전비 등을 지원하고 있습..

2020년 삼성 꿈장학재단 중・고등학생 장학생 선발합니다 [내부링크]

장학금이라 하면 대학생들에 한해 지원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찾아보면 의외로 중・고등학생 장학금도 많이 있답니다. 오늘은 삼성꿈장학재단에서 공모한 장학생 선발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

중고등학생 한국장학재단 복권기금 장학금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장학재단 장학금이 나왔습니다. 대학생만 지원하는 줄 알았는데 중·고등학생에게도 국가장학금이 지원되네요. 소개해드릴 장학금은 복권기금을 재원으로 중·고생을 선발한 후..

소년법 및 소년보호처분, 촉법소년법 논란 쉽게 이해하기 [내부링크]

무면허 운전, 살인, 폭행 등 말만 들어도 끔찍하고 잔인한 청소년 범죄가 발생할 때마다 소년법 개정에 대한 논란이 뜨겁습니다. 처벌해야 한다 VS 어린 청소년들을 범죄자 낙인 시킨다 등 찬반 의견이 팽팽하지만..

EBS 온라인 클래스 가입과 오류 해결하기 [내부링크]

교육부는 학습관리시스템(LMS)인 EBS 온라인클래스, e학습터의 동시 접속 인원을 300만 명 수준으로 확충(~4.4)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4월 9일(목)부터 5월말까지 별도 신청 절차없이 EBS 교육 사이트를 일반..

교육부 온라인 개학 4월 9일부터 진행 방식 체크하세요 [내부링크]

집단감염, 해외 입국 감염자의 지속적인 발생으로 코로나19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교육부는 휴업 명령을 통해 4월 3일(금)까지 신학기 개학을 연기, 3일간 추가 휴업(4.6.∼ 4.8.)을 거쳐 4월 9일(목)부터..

여자 2차 성징, 남자 2차 성징, 사춘기 신체적 특징 [내부링크]

오늘은 사춘기 신체적 특징으로 2차 성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성징과 성장의 차이점을 말씀드리면 성장은 자라나는 것(양 또는 질적인 팽창을 뜻하고) 성징은 성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을 일컫습니다. 발음..

난독증 증상 및 특정학습장애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들 [내부링크]

학령기 아동의 약 5~15%가 학습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학습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약 80%가 읽기 장애(일반적으로 난독증)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 장애가 있는 사람의 약 1/3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

청소년증 만드는 법 쉽게 따라하기 [내부링크]

청소년증? 학교를 다니지 않아 학생증이 없는 비학생 청소년들이 금융거래, 시험 등 신분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소년임을 증명하기 위해서 고안, 2004년 1월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만 9세~18세..

초·중·고 필독도서 그리고 교과연계 도서 [내부링크]

오늘은 초·중·고등학교 필독도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온라인 가정 학습을 유도하며 자기주도학습을..

성조숙증 검사 비용, 주사 부작용 몰랐던 사실들 [내부링크]

성조숙증은 사춘기가 빨리 시작된다는 뜻으로 ‘조발 사춘기’라고도 합니다. 해를 더할수록 성조숙증을 우려하여 병원에 내원하는 아동의 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이른 사춘기를 경험하는 아이..

만 18세 선거권 그리고 선거법 위반에 대해 알고 있기 [내부링크]

대한민국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2020년 4월 15일(수)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선거는 유독 언론의 관심이 되고 있는데요. 2019년 12월 말, 만 18세 청소년에게 투표권을 주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의결됐습니다..

사춘기 대화법(2) 부모를 위한 팁 [내부링크]

부모의 입장에서 봤을 때 가끔, 아니 자주 10대인 아이가 부모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어려워 보입니다. 당연히 부모와 다른 생각, 가치, 신념을 가지고 있을 것이고, 이는 성인의..

지적장애 1급, 2급, 3급 및 장애등급폐지에 대해 [내부링크]

지적장애 Intellectual Disabilities 한때 ‘정신지체’라고 불리던 지적장애는 DSM-IV에서는 유아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에 통상 처음 진단되는 장애의 하위유형으로 18세 이전에 표준화된 지능검사 결과 지능..

돌봐야 할 가족이 있다면 가족돌봄휴가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린이집 휴원, 개학 기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파급 영향을 최소화하고 극복을 위해 고용노동부의 지원 방안이 발표되었는데요. 먼저 가족돌봄휴가 및 가족돌봄휴가에 따른 돌봄비..

청소년 체크카드 발급. 5분만 투자하세요. [내부링크]

여러분 행복하십니까? 행복을 위해서는 '돈'을 빼놓고 이야기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우리는 살기 위해 돈을 버는 것인지, 돈 벌기 위해 사는 것인지 가끔은 혼란스러울 때가 있지요? 제가 살아보니 그래요. 오늘..

사춘기 대화법 : 이렇게 시작하세요 [내부링크]

하루에 몇 번이나 아이들과 대화를 나누시나요? 사춘기 아이들과 대화 시작하기가 쉬운 일은 아닙니다. 10대 중반이 되면 대부분 “네”, “아니오” 단답형으로 끝날 때가 많습니다. 아니면 한두 마디 대화만으..

말더듬 VS 아스퍼거증후군 VS 의사소통장애 차이점 알기 [내부링크]

DSM-V 기준에 따른 의사소통장애 진단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신경발달장애에 속해 있으며 하위 유형에는 언어장애, 말소리장애, 아동기 발병 유창성장애(말더듬), 사회적(실용적) 의사소통장애가 있습니다. DSM..

자폐스펙트럼 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 차이점 알기 [내부링크]

오늘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폐증과 아스퍼거 증후군은 각기 다른 진단으로 분류 되었지만, DSM-V로 개정되면서 2015년 아스퍼거 증후군은 자폐스..

사상초유 4월 개학 확정, 전국 유치원, 초중고 및 특수학교 [내부링크]

2020학년도 신학기 전국 유치원, 초중고 및 특수학교의 개학이 사상 첫 4월 6일로 연기되었습니다. 3. 17. 교육부 발표 보도자료 내용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개학 연기 배경 당초 유치원 및 초중고 3월 23일..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지금부터 시작 [내부링크]

오늘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청소년 교통비 지원"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이용하는 청소년들을 교통 부담을 경감시키고자 도입된 제도입니다. 지원 내용은? 지원 대상: 만..

조용한 ADHD에 대해 몰랐던 사실들 [내부링크]

ADHD라고 해서 모두가 부주의, 충동적, 산만하고 과잉행동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격하거나 산만하지 않지만 주의력이 떨어지는 ‘조용한 ADHD’도 있습니다. 먼저 ADHD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ADHD란?(atte..

고교학점제 대비 적성검사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들 [내부링크]

진로 적성 검사가 필요한 이유 중학교 자율 학기제, 고등학교 학점제로 아이들의 진로 적성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루에도 몇번씩 바뀌는 아이의 적성과 흥미를 파악하기가 쉬운 일은 아니지요...

2020년 고등학교 무상교육에서 제외되는 학교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오늘은 고등학교 무상교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등학교 무상교육이란? 2019년 2학기부터 고등학교 3학년부터 무상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입학금, 수업료, 학교운영지원비, 교과서 대금 등 학생 1인당 연간..

개학 연기, 집에서 할 수 있는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 [내부링크]

여러분. 코로나19로 인해 개학 연기, 학원도 못 다니게 되면서 대부분 집에 머물게 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5월까지 연기라고 하네요. 3월 마지막 주에는 개학 할 수 있을지 확신이 안 섭니다. 어쨌든, 집안에 머..

2050년 미래 티움 체험관 초.중.고등 추천 [내부링크]

방학을 맞이하여 집에만 있는 중학생 두 아이를 데리고 다녀왔어요. 사전예약제로 저희는 약 한 달 전에 예약했고요. T.um의 정식 명칭은 SK Telecom ICT 체험관으로 순수한 우리말로 '싹을 틔우다'라는 의미의 뮤..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게리 힐:찰나의 흔적 [내부링크]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 다녀왔습니다. 평소 미술관, 박물관 등 관람하는 것 좋아하는데 이사 온 이후로는 이것저것 신경 쓸 것도 많고, 여유가 없어서 많이 살펴보지 못했답니다. 아이들 방학 해서 집에 있기도..

10대 성장 영화 주관적인 추천 베스트 7 [내부링크]

오늘은 성장 영화 7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 100% 들어간 작품들입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진 10대 아이들, 성인 모두 봤으면 하는 작품들만 엄선했습니다. 1. 가버나움 2. 책상 서랍..

2020년 자녀장려금 자녀 한명당 70만원 미리 계산해 보세요. [내부링크]

자녀장려금이란? 출산을 장려하면서 자녀의 양육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만 18세 미만의 부양자녀가 있는 저소득층에게 소득, 재산 등에 따라 부양 자녀 1명당 최대 70만원을 지급하는 장려금 신청 제외 - 2019. 1..

정신장애 진단은 어떻게 내려지는 걸까? [내부링크]

“우리 아이 ADHD 진단받았어.” “우리 아이 게임중독이야.” “그 사람 조현병으로 오랫동안 약물 복용 중이었대.” “나 우울증이래.” 이런 이야기들 TV에서든 친구..

[DSM-5] 우리 아이도 적대적 반항장애일까? [내부링크]

적대적 반항장애 (Oppositonal Defiant Disorder: ODD) 이런 종류의 반항적 태도는 사춘기를 전후한 아이와 청소년에게서 일반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3세경에도 시작된다는 보고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약 8..

"아. 짜증나." 무시하고 대드는 사춘기 반항, 부모의 대처법 [내부링크]

부모 말 무시하고 짜증 잘 내는 아이 말끝마다 "아. 짜증나." 연발하며 문 쾅 닫고 들어가버리는 아이 학교 생활이 어떠했는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묻는 질문에도 "아, 왜요?" 대화를 거부하여 훈육은 커녕 부모..

사춘기를 설명하는 이론들 [내부링크]

1. 생물사회적 조망 먼저, 청년기의 과학적 연구의 시초는 생물사회적 조망의 그랜빌 스탠리 홀(Granville Stanley Hall, 1844-1924)이 1904년에 『청소년기(Adolescence)』라는 책을 발간한 것이다. 그의 재현 이..

2020학년도 3월부터 고교학점제 도입. 고교학점제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2020.3.02.(월) 2020학년도 3월 새 학기 시작과 함께 유은혜 교육부 장관은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 학습 강화로 미래 사회에 적합한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51개교 마이스터고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2020년 초·중·고 교육급여·교육비 서둘러 신청하세요 [내부링크]

2020년 초중고 학생 교육급여· 교육비 신청기간 입니다. 목 적: 저소득층 가정 자녀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지원 교육급여와 교육비 비교 구 분 교육급여 교육비 주 관 교육부, 시도교육청 시도..

신종코로나로 초.중.고등학교 개학 연기에 따른 후속 방안 알고 계시나요? [내부링크]

소식 들으셨나요? 전국 유·초·중·고 개학 2주 연기, 개학: 3.23(월) 개학 연기 및 후속 지원방안 발표(교육부, 3.02. 16시 보도) 1. 여름·겨울방학 조정하여 수업일 수 확보하며, 추가 휴업이 발생하면..

사춘기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사춘기 용어 사춘기를 의미하는 단어 puberty는 “남자다움, 사나이다움(manhood)” 라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pubertas에서 파생된 것입니다. 이에 대해 당시 로마인들의 학파간 견해가 달랐습니다.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