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eisjungbosum의 등록된 링크

 hereisjungbosu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8건입니다.

주식 거래 수수료, 증권사 수수료 비교 - 가장 싼 곳은? [내부링크]

주식 거래 수수료, 증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 일일이 찾아보기 귀찮으시죠? 홈페이지 들어가면 수수료는 어디서 볼 수 있는지 찾는 것도 일입니다. 눈에 띄는 곳에 메뉴가 딱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간 아깝게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도록 준비했습니다. 어느 증권사를 통해 주식을 시작할까 고민하는 중이거나, 지금보다 더 싼 수수료가 있는지 찾는 분이라면 이 글을 통해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증권사별 수수료와 수수료가 부과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 수수료란? 주식 거래 수수료는 증권사를 통해 주식 거래할 때 발생하는 비용입니다. 보통은 거래 금액에 따라 비율로 부과되는 방식이 많습니다. 증권사 수수료는 코스닥, 코스피, 시간 외 거래, 웹페이지, HTS, MTS 등에 따라 ..

세금환급 경정청구 조회 및 신청, 더낸세금 돌려받기 [내부링크]

“5년 치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고요? 에이 설마~” “옆집 사장님은 이걸로 세금 환급받았다던데,,,” “나도 돌려받을 수 있을까?” 몇 분 투자해서, 많게는 몇백만원까지 찾을 수 있는데 놓치시겠어요? 잘 알지 못해서 더 낸 세금이 있다면? 국가는 여기 찾아가세요~ 하고 친절하게 알려주지 않습니다. 세무 회계를 전공하지 않고는 참 까다로운 단어가 ‘세금’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항상 접하지만, 귀찮아서 세금 혜택이 있는 줄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놓치고 넘어간 세금 혜택 5년 치를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런 제도가 있는 줄 몰랐는데, 이걸 통해 다른 사람이 환급 받은세금액을 보고 놀랐습니다. 이 정도까지 가능한지? 그래서 정리했습니다. 간단하게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

예금 적금 차이 비교, 이자 계산 방법 - 이율 좋은 건? [내부링크]

A씨 : “예금과 적금 중에 뭐가 좋을까?” B씨 : “당연히 적금이 이율이 높은 거 아니야?” 현재 B씨와 같은 생각을 하는 분이 꼭 읽어야 할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단순 상식으로 알아야 할 정보가 아니라, 실제 이 차이를 몰라서 손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이 단순한 차이를 알고 나서 보는 눈이 달라졌습니다. 현재 상황에 따라서 예금이냐 적금이냐 차이는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예금은 그냥 돈을 넣고 빼는 입출금 통장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몰라서 손해 본 것이 아쉬워서 쉽게 정리했습니다. 그동안 예금과 적금 차이를 자세히 몰라서 얼마를 손해 본 걸까요? 궁금하시죠?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정확하게 알고, 많은 이자 수익 챙기세요~ 예금이란? 뜻과 종류 이해하기 예금이란..

청년도약계좌, 목돈 마련 적금 추천 - 이율 높은 적금 [내부링크]

최대 5000만원을 모을 수 있다고? 현재 청년이거나 주변 사람 중에 청년이 있다면,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는 매력적인 소식입니다. 하루하루 힘들게 벌어서, 도대체 언제 목돈을 마련하나, 이런 생각되시죠? 더구나 아직 경력이 많이 없는 청년이라면, 월급만으로 목돈 마련이 쉽지 않은데요. 매달 꾸준히 넣기만 해도, 최대 800만원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청년도약계좌! 어떻게 최대 800만원을 더 벌 수 있는지 궁금하시죠? 당연히 은행의 일반 적금 상품보다 좋은 혜택을 정부에서 마련했겠죠? 누가 신청할 수 있고 어떤 혜택이 있는지 쉽게 정리했습니다. 목돈마련의 꿈, 이제 시작해볼까요? ^^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소득이 적은 청년들이 목돈 마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장..

키움 증권 영웅문 다운로드, 모바일 & PC 모두 모음 [내부링크]

주식 거래 이제 시작하셨나요? 처음에는 어디서 어떻게 정보를 찾아야 할지 막막할 때가 있습니다. 키움 증권 영웅문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준비했습니다. 90% 시간 절약하세요. 원하는 키움 증권 영웅문 버전 및 핸드폰, 태블릿, PC 등 자신의 상황에 맞게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이 보면 좋은 글도 함께 모았습니다. 처음 주식 거래 습관 잘못들이면, 평생 고생합니다. 키움 증권으로 주식 거래 시작하셨다면, 키움 증권 영웅문을 기준으로 작성된 글도 함께 참고하세요. 주식 기초 용어부터, 내가 주식 사면 떨어지는 이유 등 도움 되는 글 많이 있습니다. 키움 증권 영웅문 소개 키움 증권 영웅문은 국내 이용자 수 1위로 가장 많은 개미? (개인 투자자)들이 사용하고..

부가가치세란? 뜻, 내는 이유, 단숨에 이해하기 [내부링크]

사업을 지금 막 시작한 사람이라면,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세금이 있습니다. 바로 부가가치세입니다. 사업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알아야 할 상식이기도 합니다. 사업하는 내내 따라다니며, 모든 영역에서 왕성하게 활동하는 세금입니다. ^^: 2012년도 처음 사업자를 내고, 개인 사업을 시작하면서 알아본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10년 동안 접한 부가가치세 정보 공유합니다. 3분만 투자해 보세요. 부가가치세가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부가가치세란? (부가가치세 뜻) 부가가치세란 상품(재화)의 거래나 서비스(용역)의 제공과정에서 얻어지는 부가가치(이윤)에 대하여 매기는 세금이라고 사전에 나와 있습니다. 사전적 정의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쉽게 이해하겠지만, 처음 용어를 접한 사람은 한국말이 아닌 것처럼..

블루베리 먹는 법, 보관 법, 잘 고르는 법 - 완벽정리2.zip [내부링크]

“블루베리 어떤 제품을 고르지? 이렇게 많은데?” “블루베리 좋은 건 알겠는데, 잘 먹는 방법 없을까?”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블루베리. 제대로 드시고 계신가요? 혹시 블루베리가 가지고 있는 효능을 다 없애고 있진 않은가요? 다른 사람과 똑같이 먹고 있는데, 효과를 별로 못 본 사람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블루베리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잘 고르고 먹는 법 등을 제대로 정리했습니다. 알고 먹어야 효과도 2배! 똑같은 돈 주고 먹는데, 다른 사람보다 효과를 더 많이 볼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수많은 블루베리 제품 중 무엇을 고를지 몰라 고민하시는 분들도 주목! 이 글로 소중한 시간 90% 이상 절약해 드리겠습니다. 끝에는 블루베리 제대로 알게 된 자신을 발견? 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만나러 가볼까..

블루베리 효능, 종류, 권장량 - 완벽정리1.zip [내부링크]

“블루베리가 그렇게 좋다면서?” “수퍼 푸드? 무엇 때문에?” 블루베리는 어떻게 ‘수퍼푸드’가 되었을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도대체 얼마나 좋길래? 건강 관리에 관심 많다면 알아야 할 블루베리의 수퍼기능! 제가 블루베리에 관심을 가지 된 것은 눈이 갑자기 나빠지면서, 많은 시간을 할애해 찾아보다 알게 된 블루베리의 효능 때문입니다. 알고 보니 눈뿐만 아니라 정말 수퍼푸드로 불릴만한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20배나 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블루베리의 기본적인 효능뿐 아니라 20배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 궁금할 만한 내용을 모두 담았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깜박! 할 때마다 열어볼 수 있게 정리한 내용을 공개합니다. 찾아보는데 소비되는 시간 절약해드립니다. 블루베리란? 블루베리는 북..

루테인 지아잔틴,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zip [내부링크]

눈 건강이 좋지 않아 계속 고생 중이시죠? 눈이 좋다가 갑자기 나빠진 경우라면 더더욱 불편함을 느끼실 텐데요. 멀리서 오는 버스 번호판도 또렷하게 보이던 저도 흐릿하게 보이기 시작하면서, 눈(시력)이 나쁘면 참 불편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폭풍 검색을 시작하고 몇 가지 마주치는 단어가 있었습니다. 비타민A, 루테인, 지아잔틴이었습니다. 대부분은 사전을 그대로 옮기거나, 전문용어들이 많아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이 글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 것입니다. 루테인이 무엇이고, 왜 눈에 효과가 좋은지 차례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후 누군가 물어본다면 이 글로 해결할 수 있도록 요약했습니다. 시간 절약하세요! 루테인은 무엇인가? 루테인은 자연에서 발생..

눈 건강(시력) 관리, 망막 & 황반 쉽고 빠르게! [내부링크]

본인이나 가족 중 눈 건강(시력)이 나빠지기 시작한 사람이 있으신가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 걱정 많으시죠? 저는 눈 건강에 신경 안 쓰며 살다가, 갑자기 나빠지기 시작하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정보를 접하다 보니 더 늦기 전에 관리해야 한다는 생각이 확! 들었습니다. 우리 몸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 그중에서도 핵심인 망막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상식으로 공부하는 차원이 아니라 내 몸을 위해 알아야 할 정보들만 쏙쏙 뽑았습니다. 내 몸을 이해해야 꾸준히 관리할 수 있겠죠? 끝에는 망막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양소까지 함께 모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눈 건강 확실히 관리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눈 건강 지키러 가시죠! 망막이란 망막은 눈 내부 뒤쪽에 있는 얇은 막을 말합니다. 눈을..

비타민 A, 눈에 좋은 이유 + 효능 완벽정리.zip [내부링크]

“비타민 A? 왜 눈에 좋은 거지?” “지금 나에게 필요한가?” “먹으면 무조건 좋은 것인가?”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하나?” “어떻게 먹는 게 좋은가?” 비타민 A, 눈에 좋다는 소리는 많이 들었는데, 위와 같은 의문이 계속 생기시죠? 저도 눈이 갑자기 나빠져서 이것저것 찾아본 적이 있습니다. 정보는 넘치는데, 막상 내가 필요한 건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찾기 힘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궁금할 만한 내용 중에 꼭 알아야 할 정보들만 쉽게 정리했습니다. 찾는 시간 90% ‘절약’해드립니다. 이 글 끝에는 ‘비타민 A’를 잘 이해한 사람이 되어 있는 자신을 발견할 것입니다. ^^ 이름이 왜 이렇게 많아? 복잡한 건 싫다! 한방 정리~ 비타민 A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부릅니다. 레티놀, 레티날, 레티노..

주식 내가 사면 떨어지는 이유? 이것만 체크해도 줄어든다 [내부링크]

“머피의 법칙은 오직 나에게만 통하는 걸까?” 주식! 사기만 하면 떨어져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죠? 하루하루 열심히 모은 돈이 단 한 번 클릭으로 순식간에 날아갈 때 느끼는 감정 ㅜㅜ 누가 알아주지도 않아 더 괴롭습니다. 200% 공감~ 저도 주식을 시작하고 같은 이유로 고생한 적이 참 많습니다. 수많은 고민 끝에 많은 이유를 찾았고, 저는 이 체크 방법으로 사기만 하면 떨어지던 횟수를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복잡한 건 싫으시죠? 이 글에서는 많은 이유 중 가장 핵심만 모았습니다. 가장 큰 원인 3가지를 소개합니다. 주식 초보자는 이 3가지만으로도 충분히 나아질 수 있습니다. 결국 핵심은 딱 한 단어로 요약되니까요~ 체크 1. 언제? 지금 시장의 흐름은? 초보자들은 시장(코스피, 코스닥 지수)의 흐름..

종합소득세 신고, 가장 쉽게 정리 + 모두 채움 서비스란? [내부링크]

세금? 하면 어려운 용어도 많고, 또 연관된 기관들은 왜 이렇게 많은지, 복잡해서 단어만 들어도 신경이 곤두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같습니다.^^ 세무사 통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신고하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앞으로 계속 접하게 될 테니, 이참에 완벽하게 이해하고 가시죠! 가장 기본적인 용어들과 함께 ‘종합소득세’와 관련된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종합소득세란? 소득세란 개인이 번 돈에 붙여지는 세금입니다. 보통은 1년 동안 번 돈 모두 합한 금액에 붙여집니다. 앞에 ‘종합’은 사업으로 번 돈, 주식 투자로 번 돈, 부동산으로 번 돈 등등 어떤 종류로 벌었든 모두 합해서 신고하라는 뜻입니다. 종합 = 당신 무엇으로 벌었던 다..

내 삶에 비타민! 종류, 효능, 지금 내 몸에 필요한 건? [내부링크]

“내 삶에 비타민은 너야 ~ ” 듣기만 해도 달달한 맨트죠? 누군가 당신을 많이 좋아하나 봅니다. 다른 사람에게 비타민 같은 존재가 된다는 것은 참 아름다운 일이죠. 이처럼 ‘비타민’이라는 단어 자체가 일상생활에서도 좋은 의미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우리 몸에는 어떤 역할을 할까요? 종류도 많고 일일이 챙기기 어려운 비타민! 꼭 필요한 정보만 모아 알기 쉽게 쏙쏙 정리했습니다. 최소한 지금 내 몸에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겠죠? [건강상식] 3대 영양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이유? “너의 지금 몸 상태는, 지난날 먹은 모든 음식이 너에게 주는 선물이다” 이런 말 들어본 적 있으시죠? 음식이 우리 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깨닫게 해주는 위트? 섞인 말입니다. 몸에..

[건강상식] 3대 영양소,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너의 지금 몸 상태는, 지난날 먹은 모든 음식이 너에게 주는 선물이다” 이런 말 들어본 적 있으시죠? 음식이 우리 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깨닫게 해주는 위트? 섞인 말입니다. 몸에 좋은 음식을 지속해서 먹으면 언젠가 ‘건강’이라는 보답으로 돌아온다는 뜻이죠. 물론 반대의 경우는 선물이라 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습관적으로 좋은 음식을 먹으면 참 좋을 텐데요. 아쉽게도 몸에 좋은 음식은 맛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혀의 만족감에 도취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안 좋은 음식을 먹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흠칫 놀랐던 경험! 많았을 겁니다. 혀의 욕망? 을 억누르고 건강한 몸을 유지하려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 맛있지만 몸에 안 좋다고 인식된..

[궁금] 주식 투자 경고 지정 #02, 이후 주가는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투자 경고 지정 이후 주가는 어떻게 될까?” 이전 글에서 6 종목의 투자 경고 지정 이후 주가 변화를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들어서 추가로 6 종목에 대해서 더 정리했습니다. 실제 사례를 많이 살펴볼수록 보다 정확한 분석을 할 수 있으므로, 기회가 될 때마다 살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내 종목에 투자 경고가 지정되면, 머릿속에 몇 종목의 실사례가 떠오르면서 이전보다는 더 익숙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무엇이든 경험을 통해 얻은 지혜는 무시할 수 없는 힘이 될 때가 많습니다. 이전 글과 이어지는 글입니다. 코난테크놀로지, 셀바스AI, 이수화학, 레몬, 석경에이티, 삼아알미늄 투자 경고 지정 이후 주가는 어떻게 됐을까? 궁금하다면 클릭해 보세요. 2023.04.24 - [돈잇섬] ..

[궁금] 주식 투자 경고 지정 #01, 이후 주가는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투자 경고 지정됐는데, 팔아야 하나 말아야 하나?” “투자 경고 지정되면 이후에 어떻게 되는 거야?” 주식을 거래하다 보면 고민되는 순간이 늘 찾아옵니다. 순간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하지는 않지만, 이익과 손해가 순간의 선택으로 바로 결정되는 곳이 바로 주식 시장입니다. 선택이 신중해질 수밖에 없죠. 내가 사면 하락하는 것 아니야? 내가 팔면 상승하는 것 아니야? 등등 걱정이 계속됩니다. 자신만의 매매 원칙이 없을 경우는 고민이 더 깊어집니다. 원칙이 없다 보니 이리저리 휘둘리기도 쉽습니다. 자신이 산 종목 옆에 갑자기 투자 주의, 투자 경고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주식 초보자라면 이게 뭐야? 하는 의문이 들어 찾아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럴 경우 고민이 가중됩니다. 이전 글에서 투자 경고(주의, 위험)..

주식 거래량과 거래대금, 차이점과 의미 해석하기 [내부링크]

주식 공부하다 보면 꼭 듣게 되는 것이 바로 거래량과 거래대금입니다. 주식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사람들 대부분은 캔들 차트만 보고 거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지나쳤는데, 알고 보면 아주 중요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거래량을 안 보고 거래하는 것은, 사람 사귈 때 겉모습만 보고 사귀는 것과 같습니다. 내면에 어떤 마음이 있는지도 모른 체 바로 사귀다 보면, 뭐야? 이런 사람이었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말 멀쩡해 보이는 사람도 속은 검은 경우를 많이 겪어보았을 것입니다. 최소한 대화라도 좀 해보고 만나야, 그 사람의 내면을 조금이라도 알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캔들 차트는 거래량(거래대금)과 같이 봐야 비로소 진정한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대화..

주식 매매 타이밍, 지지선과 저항선 활용법 [내부링크]

이전 글을 우선 소개합니다. 첫 번째 글은 지지선과 저항선이 무엇이고 왜 생기는지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글입니다. 두 번째 글은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자신의 종목 차트에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리는 연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2023.04.17 - [돈잇섬] - 주식 지지선과 저항선, 이제 찾을 수 있다 주식 지지선과 저항선, 이제 찾을 수 있다 살면서 나를 항상 지지해 주는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큰 행운입니다. 물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도 좋지만, 어려운 일이 생길 때마다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심어주거나, 괜찮다고 잘했다고 위로 jungbosum.com 2023.04.18 - [돈잇섬] - 주식 지지선과 저항선, 직접 그려볼까? 주식 지지선과 저항선, 직접 그려볼까? 지지선과 저항선에 대한 의..

주식 지지선과 저항선, 직접 그려볼까? [내부링크]

지지선과 저항선에 대한 의미와 만들어지는 이유는 이전 글에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지지선과 저항선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이 글을 읽기 전에 먼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장 매매하고 싶은 마음은 잘 압니다. (저도 우선 해보는 성향이라 공감합니다) 하지만 이해하고 하면 스스로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릴 수 있고, 자기 행동에 명분이 생기기 때문에 자신감이 붙습니다. 전쟁에서 명분 없는 싸움은 이겨도 이긴 것이 아니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명분 없는 싸움은 뒤에 원망이 뒤따르기 마련입니다. 주식도 거래하다 보면, 내가 왜 이랬지? 하는 순간이 참 많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자신을 탓하기 쉬운데, 명분 있는 행동은 간혹 실수가 있더라도 스스로 납득시킬 수 있습니다. 2023.04.17 - [돈잇섬] -..

주식 지지선과 저항선, 이제 찾을 수 있다 [내부링크]

살면서 나를 항상 지지해 주는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큰 행운입니다. 물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도 좋지만, 어려운 일이 생길 때마다 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심어주거나, 괜찮다고 잘했다고 위로해 주는 것이 더 큰 힘이 될 때가 있습니다. 물질적인 도움은 일시적일 수 있지만, 마음이 꺾이지 않게 힘을 주는 정신적인 지지는 도전을 지속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반면에 내가 하는 일마다 벽이 되는 사람이 있습니다. 무엇을 하든 그 사람 때문에 막혀서 더 이상 앞으로 진전되지 않고 주저앉아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주식을 주제로 한 글에서 갑자기 뜬금없는 이야기 같지만, 주식 시장에서도 현실 세계와 똑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계속 떨어질 것 같은 가격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는 순간이나, 계속 상승할 것 같은 곳에..

주식 이동평균선, 추세 예측의 기초! 이런 의미가? [내부링크]

주식에 투자하면서 다만 하루 앞이라도 볼 수 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많습니다. 특히나 내 예상과 달리 하락을 지속하면 더더욱 간절해집니다. 영화에서나 나올 것 같은 이야기지만, 현실에서 비슷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지의 힘이 ‘예언'이라면, 사람의 힘은 ‘예측’입니다. 주식에서 100% 확률은 없지만, 높일수록 예언과 가까워지는 것 아닌가? 잠시 상상해 봅니다. 예측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지표 중 하나인 이동평균선의 뜻과 만들어지는 원리, 숨겨진 의미까지 한 번에 알아보겠습니다. 이동평균선이란? 사전적 정의는 일정 기간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 만든 선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사전은 명료하게 정리되어있지만, 무슨 말인지 모를 때가 참 많습니다. ..

주식 분할 매매, 나도 고수처럼 해볼까? [내부링크]

분할 매매의 분할 횟수와 비율은 개인의 성향과 시장 상황에 따라 종류가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또한 단기투자인지 장기투자인지에 따라서도 여러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시작부터 다 알고 있을 필요는 없으므로, 가장 간단하고 많이 쓰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후 점점 익숙해지면, 여러 가지 응용해서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독창적인 방법으로 투자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한 가지부터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할매매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분할매매를 왜? 하는지 이해하는 할 수 있는 글입니다. 먼저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3.04.12 - [돈잇섬] - 주식 투자 위험 줄이기, 분할매수와 매도 주식 투자 위험 줄이기, 분할매수와 매도 “나에게는 중요한 투자 원칙이 있다!” “첫 번째,..

주식 투자 위험 줄이기, 분할매수와 매도 [내부링크]

“나에게는 중요한 투자 원칙이 있다!” “첫 번째, 절대로 돈을 잃지 마라. (Never lose money)” “두 번째, 첫 번째 원칙을 절대로 잊지 말아라. (Never forget rule No.1)” 워런 버핏이 한 말입니다. 투자에 있어 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지키는 것이라는 걸 강조하는 말입니다. 돈이 남아 있어야 투자 기회도 생기는 것입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 대박을 꿈꾸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아마도 현재 어려운 상황에서 시작하는 사람일수록 더욱더 대박에 대한 욕망의 크기가 클 것입니다. 그 상황을 빨리 벗어나고 싶은 것이 너무나 당연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투자한 돈이 몇 배로 불어나는 것을 꿈꾸며 한 번에 가진 돈(예수금)을 다 씁니다. 하지만 몇몇 운 좋은 사람들을 제..

주식 공부 차트 보는 법, 도지캔들 & 망치캔들 [내부링크]

주식에서 캔들차트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남들은 다 알고 의미를 해석하는데, 나만 모른다면 손해 보는 일이 많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면 그만큼 똑같은 패턴이 반복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고, 이를 활용해 매매를 할 수도 있고, 반대로 역이용해 매매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우선은 알아야 한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주식에서 자주 발생하는 캔들 중, 도지캔들과 망치형캔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캔들 보는 법 - 기초 중 기초! 이 글을 읽기 전에 먼저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023.03.16 - [돈잇섬] - 주식 차트 보는 법, 캔들(봉) 차트 이해하기 주식 차트 보는 법, 캔들(봉) 차트 이해하기 주식 차트 유형에는 바 차트, 종가선 차트, 스윙 차트등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중..

주식 공부 차트 보는 법, 장대양봉 & 역망치 [내부링크]

“캔들? 차트? 봉 차트? 캔들 차트? 다 같은 말인가?” 캔들(봉)차트의 종류와 원리를 알아보기 전에, 위와 같이 알쏭달쏭 혼용되어 사용하는 말을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캔들차트와 봉차트는 같은 용어입니다. 누구는 봉차트로 부르고 누구는 캔들차트라고 부르는데, 똑같은 의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차트란 정보를 시각적으로 보기 좋고, 이해하기 편하게 그래픽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즉, 주식에서 캔들차트는 주식의 가격 정보를 보기 편하게 ‘캔들’ 모양으로 표현한 그래픽이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캔들차트에는 ‘정보’가 담겨 있다는 뜻이 됩니다. 즉, 차트 보는 법이라는 것은 차트가 말해주는 정보를 듣고 해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주가 예측과 현재 상황 등을 파악해 투자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주식 ..

주식 용어 정리 #03, 무상증자? 유상증자? 이해하기 [내부링크]

어떤 일을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하려는 일의 경력자 혹은 전문가들이 자주 쓰는 용어를 먼저 배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직종이든 마찬가지입니다. 아주 간단한 음식점 아르바이트도 메뉴 정도는 익히고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용어부터 배우는 이유가 여러 가지 있겠지만 아무래도 가장 중요한 이유는 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일일이 설명하는 문장을 다 말하는 것보다 전문 용어 하나가 일의 효율을 몇 배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서로 알고 있다는 전제 하여 용어들을 같이 쓰면 일 처리가 깔끔합니다. 주식도 기본적인 용어들을 알아두면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럼 기본 용어들에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용어 정리 보통주 vs 우선주 주식은 크게 나누면 보통주..

주식 용어 정리 #02, 기업 분석 관련 용어 [내부링크]

주식을 시작하고 조금씩 알아가다 보면 많은 사람이 벽에 부딪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기업의 가치를 알아볼 수 있는 재무 관련 용어들을 만났을 때입니다. 회계 관련 비전공자들에게는 가장 머리 아픈 부분으로 접근하기 쉽지 않습니다. 물론 기술적(차트) 분석만으로 투자해 수익을 내는 사람들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는 분명 한계가 존재합니다.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보다 가치분석과 기술적 분석을 동시에 사용한다면 보다 안정적인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분석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주식 기초 용어를 정리한 글입니다. 한번 읽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023.03.14 - [돈잇섬] - 주식 기초 용어 정리 #01, 기본부터 탄탄하게 주식 기초 용어 정리 #01, 기본..

주식 기관 & 외국인, 누구시죠? [내부링크]

“기관 매도로 코스피 장중 -1%까지 하락” “외국인 매수로 코스닥 1.5% 상승” “기관 매집 포착! 이제 어디까지 가나?” 주식과 경제 뉴스 등에 자주 등장하는 문장입니다. 여기서 외국인과 기관은 어떻게 분류하고 각각 무엇을 뜻하는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주식 처음 시작할 때 기관이라고 하면, 국가 소속의 어디 특정 기관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또한 그랬던 경험이 있습니다. 어디 단일 기관에서 사거나 파는 줄 알았습니다. 하하) 주식 시장에서 아주 많이 듣는 말이니 이해하기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보통 투자 주체에 따라 크게 나누어 개인, 외국인, 기관으로 분류합니다. 각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매집이란? 사전적 정의는 물건을 사서 모으는 것입니다. 주식에서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주식을 ..

주식 체결강도, 의미와 활용방법 [내부링크]

처음 주식 거래하는 사람들이 잘 안 보고 넘어가는 지표 중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체결강도입니다. 증권사의 HTS 또는 MTS 거래 창을 보면 그다지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조그맣게 숨어있지만, 생각보다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지표입니다. 남들은 다 알고 매매하는데 나만 모르고 한다면, 피해 보는 느낌이 드는 것이 당연합니다. 사람 심리가 내가 얻는 이익에서 느껴지는 기쁨보다 잃는 것에서 느껴지는 고통이 더 크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굳이 몰라도 되는 정보를 아는 것은 정보 공해일 수 있지만, 알아야 하는 정보를 몰라서 손해 보는 것은 피해입니다. 주식 투자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체결강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그게 뭐지? 라는 질문에 답하고 싶다면 아래..

주식 투자주의? 투자경고? 알아보기 [내부링크]

증권사마다 구조는 다르겠지만 주식 거래용 HTS, MTS 창을 보면 종목명 옆에 투자주의, 투자경고등 보기에도 좀 무시무시한 말들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 거래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이라면 궁금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산 종목이 혹시 잘못되는 것은 아닐까? 갑자기 급하게 가격이 내려가거나 거래 정지되면 어떻게 하지? 같은 불안감이 생기는 것이 일반적인 반응입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투자자들에게 이상 급등이나 과열, 스팸 등 주의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알려주는 시장경보제도가 있습니다. 우리 일상에서도 주변에 불이 나거나 자연재해가 발생할 경우 재난 문자나 경보를 통해 주의하라고 알려주는 것과 같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이렇게 경고가 붙은 종목이 제도의 취지와는 다르게 꼭 나쁜 것만은 아닐 ..

주식 예수금 & 증거금 쏙쏙 이해하기 [내부링크]

주식 고수들은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계좌관리도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것을 많이 들었을 겁니다. 그만큼이나 돈 관리에도 신경을 쏟으라는 뜻인데, 그러려면 관련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계좌 관리에 필요한 용어 중 아주 기초적인 예수금과 결제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하다가 갑자기 돈이 필요해 인출하려고 하니 안 됐던 경험, 누구나 한 번씩은 있었을 겁니다. 갑자기 이런 일을 겪으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급하게 돈 빌릴 곳조차 없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앞으로 그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하려면 관련된 지식을 이해하고 미리 방지하는 것이 최선의 길입니다. 예수금 예수금의 사전적 정의는 임시로 보관하는 자금입니다. 주식에서는 거래하기 위해 증권 계좌에 입금한 금액 중..

주식 매매 기간에 따른 분류(방법) [내부링크]

주식 투자 시작하고 싶은데 선뜻 용기가 나지 않을 때, 일단 첫발을 뗀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소액으로 시작하면 조금 쉽게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매일매일 똑같은 일상에서 조금 변화를 주고 싶을 때도 안 해봤던 일을 해보면 신선한 기분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주식 매매할 때 자주 만나는 익숙한 듯 아닌 듯 매매 분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부터 한 걸음씩 쌓다 보면 언젠가 온길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위치에 있는 나를 발견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날을 기대하며 시작해 보겠습니다. 스캘핑 (분 단위 매매) 스캘핑은 주식 거래를 아주 짧은 시간 동안(분 단위 또는 초 단위)에 사고팔아서 수익을 내는 매매 방법을 말합니다. 거래량이 많은 오전 시간대를 주로 이용하며 짧은 시간 동안 사고파..

주식 차트 보는 법, 캔들(봉) 차트 이해하기 [내부링크]

주식 차트 유형에는 바 차트, 종가선 차트, 스윙 차트등 종류가 다양하지만 그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캔들 차트(봉 차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하는 사람 중 생각보다 많은 수가 매일 보는 캔들 차트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캔들 차트가 생기는 원리를 이해하면 각 차트에 따라 어떤 의미가 있는지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람도 과거에 어떤 행동을 했는지 알아야 앞으로 똑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할 수 있듯이 주식도 차트를 통해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트를 통한 분석을 기술적 분석이라고 하는데, 기술적 분석을 하려면 차트를 봐야 하고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봉 차트, 일명 캔들 차트를 이해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봉 차트 = 캔들 차트. 같은..

주식 기초 용어 정리 #01, 기본부터 탄탄하게 [내부링크]

주식 거래를 시작하려면 알아야 할 용어들이 참 많습니다. ‘동학개미운동’ 이후에는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일상대화 중에도 주식 이야기를 듣는 것은 이제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물론 대부분은 내 주식 몇 퍼센트 올랐다거나 누구한테 들으니 그 종목 괜찮다더라 같은 이야기가 주를 이룹니다. 주식을 주제로 대화가 조금 더 깊어지면 다들 한 번씩은 언급할만한 아주 기초적인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거래를 하지 않더라도 대화 주제에 참여해 이야기하려면 상식처럼 알고 있어야 할 아주 기초적인 용어들입니다. 하나하나 이해하기 쉽게 파헤쳐보겠습니다. 동학개미운동이란? 2020년 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우리 일상에 파고들어 엄청난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그 여파가 ..

주식 거래 시간 및 시간대별 특징 [내부링크]

요즘 시대는 온라인 쇼핑이 참 잘되어있어서 시장에 직접 갈 일이 많이 줄었습니다. 그래도 눈으로 직접 보고 만져도 보고 이것저것 느낄 수 있는 오프라인 시장에 가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온라인상에서는 24시간 언제든지 보고 주문할 수 있지만 오프라인 시장은 정해진 시간이 있고 그 한정적인 시간 때문에 좀 더 사람들의 그리움을 자극하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좋은 수산물을 싼 가격에 사려면 새벽에 가서 갓 들어온 생선을 사는 것이 좋듯이 주식도 시간대별 특징을 잘 알고 활용한다면 매매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갑자기 시장 생각이 나서 주식시장과 일반 시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설이 길었는데 바로 주식거래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차하고 주문 시간을 놓쳐서 눈여겨봐 둔 좋은 종목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꼼꼼하..

한번 보고 이해하는 코스피와 코스닥 뜻 [내부링크]

“코스피가 사상 처음으로 3000p 넘어섰습니다.” “코스닥! 장중 1000p 돌파! 역대 최고 기록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코스피(KOSPI)와 코스닥(KOSDAQ)이란 말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굳이 주식을 하지 않더라도 상식적으로 알고 있으면 현재 우리나라의 경제 상황과 기업들의 영업이익 활동 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좋은 참고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할 때도 종목 하나에 집중하는 것보다 시장(코스피를 그냥 시장, 지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을 같이 보면 큰 숲을 볼 수 있는 시야를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유익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각각의 뜻과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코스피 (KOSPI) 뜻 영어로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이고 한국..

주식 투자의 기초, 주식 쉽게 이해하기 [내부링크]

“너도 주식하냐?” “야, 주식 많이 올랐다며? 돈 좀 벌었겠다?” “요즘 주식 안 하는 사람도 있냐? 주식은 기본이지.” “월급만으로 어떻게 먹고살아? 주식 정도는 해줘야지!” 주변에서 흔히 들어볼 수 있는 대화들이죠? 주식을 1주라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대한민국 국민 중 1400만 명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주변에 아는 사람 3명 중 한 명은 주식을 가지고 있을 만큼 주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뜨거운데요. 그렇다면 주식이라는 건 도대체 무엇일까요? 흔히 들을 수 있는 단어라 당연히 알고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막상 누군가 주식이 뭐야?라고 물어보면 바로 이거야 하고 대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주식하다’의 의미는 증권사를 통해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의미하죠. 그렇다면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