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rrchos-insight의 등록된 링크

 herrchos-insigh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7건입니다.

한국 vs 독일 월급 실수령액 세금항목까지 세세하게 비교하기 [내부링크]

오늘은 한국과 독일의 월급 실수령액을 비교하려고 한다. 건강보험, 소득세, 연금 등 사회보장 항목까지 자세하게 살펴보고 세금 및 기타 비용 공제 후 어느 정도의 실수령액을 보여주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 환율을 대입하기보다는 물가 상황을 감안해서 1000원을 1유로에 대입했다. (한국 기준 점심 12,000원 ~ 15,000원 / 독일 점심 12유로 ~ 15유로) 한국 실수령액표 한국의 경우 300만 원의 월급을 받는다고 하면 실수령액은 약 265만 원 정도 된다. 천만 원을 제외한 나머지 7개 월급구간의 공제비율 평균은 12.2%였다. 350만 원까지 월급이 오르면 공제 비율은 11.4%에서 13% 로 오른다. 즉, 월급 350만 원 받는 사람은 13%를 제외한 87%의 금액이 실수령액이 되는..

독일 영주권 취득 이점 및 EU영주권 vs 독일영주권 비교 [내부링크]

독일에서 영주권을 받을 때가 되면 두 가지 선택사항이 있다. 하나는 EU영주권 (Daueraufenthalt-EU), 다른 하나는 독일영주권(Niederlassungserlaubis)이다. 둘 다 영주권이긴 한데 무엇이 더 이득일까? 오늘은 이 둘이 어떤 차이점이 있고 무엇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영주권을 얻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어드밴티지는 무엇인지도 간단하게 정리해 봤다. 영주권 신청 자격요건과 필요한 서류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다룬 적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독일 영주권 신청 조건 및 필요 서류 정리 (2023) 원칙적으로 영주권은 독일에 5년 이상 거주하고 60개월 이상의 소득세를 납부하는 경우에 신청 가능하다. 5년보다도 짧은 기간에..

독일어 부동산 용어 정리 (세입자편) [내부링크]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독일에서 집구 할 때 이용하는 플랫폼 및 꿀팁 관련해서 다뤄보았다. 오늘은 집 구할 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간단한 독일어 부동산 용어를 정리해보려고 한다. 특히 독일어를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기초적인 부동산 용어를 이해하고 빨리 정보를 파악해서 성공적으로 집을 구하도록 하자. 부동산 용어 정리 기초용어 - 매물 물색 단계 Immobilien 부동산 Wohnung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아파트식 주거지 Preis 가격 Fläche 면적 (제곱미터 사용) Zimmer 방 (거실도 방으로 계산) Umkreis 반경 (집을 구하는 지역 반경 설정) Adresse 주소 PLZ (Postleitzahl) 우편번호 집 세부사항 확인단계 Wohnungstyp 주택타입 ..

독일에서 집 구할 때 이용할 플랫폼 및 꿀팁 [내부링크]

독일에서 집 구하기 거의 하늘에 별 따기다. 오늘은 독일에서 집 구할 때는 어떤 플랫폼을 활용해서 매물을 찾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집주인의 연락을 최대한 빠르게 받을 수 있는 차별적인 이메일 꿀팁과 최대한 빠르게 집을 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여기서 '집을 구한다'는 말은 세를 들어가는 '월세' 혹은 'WG'를 의미함을 밝힌다. 독일에서 집 구하는 플랫폼 독일에서 유학을 하든 처음 일하러 오든 항상 난항을 겪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집이다. 집을 구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 특히 집주인 입장에서 학생 신분의 세입자 혹은 처음 입국하는 외국인 노동자보다는 독일 국적을 가지고 자신의 상황을 명확하게 설명할 줄 아는 세입자를 선호할 것이다. 어쨌든 집을 구하려면 세입자를 구하..

독일 프랑크푸르트 지역 평균 연봉 및 생활비 (2023) [내부링크]

오늘은 이전에도 다뤄보았던 독일 연봉 관련 포스팅입니다. 독일에서도 프랑크푸르트 지역에서 TOP 10 직업별 / 직종별 연봉 순위에 대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그리고 프랑크푸르트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생활비도 추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전체 평균 연봉 및 직업별 평균 독일 프랑크푸르트 평균 연봉은 세전으로 약 5만 6천 유로였습니다. 전체 연방주에서 2등이며, 뮌헨 다음으로 높은 평균 연봉 수치입니다. 프랑크푸르트가 대도시는 아니지만 독일 내에서 부자 도시에 속한다고 얘기할 수 있겠네요. 세전기준 : 56,440유로 전체 주에서 평균 연봉 2등 제가 최근에 유튜브 영상에서 보니까 어떤 프로젝트 매니저는 세전 연봉 20만 유로를 받는다고 하더군요. 어떤 직업적 경험을 쌓았고 협상했는지에 따..

2023년 정부 부동산 규제 완화와 둔촌주공 (올림픽파크 포레온) 완판 소식 [내부링크]

오늘은 정부가 올해 들어서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정책적으로 어떤 변동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역대 최대 재건축 단지로 알려진 (구)둔촌주공 (올림픽파크 포레온) 완판소식에 관해서 무엇이 주요하게 작용했는지 간략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 부동산 규제 완화 (2023) 올해 1월 3일 정부는 부동산 규제를 완화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재건축과 관련된 핵심적인 몇 가지 규제에 대해서 다루고 무엇이 달라졌는지 보겠습니다. 분양가 상한제 정부에서는 특히 작년 6월부터 신규 분양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던 분양가 상한제를 손보겠다고 발표했는데, 지난 1월 3일 발표에 이 내용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 규제의 골자는 당연히 부동산 가격을 잡자는..

독일 영주권 신청 조건 및 필요 서류 정리 (2023) [내부링크]

오늘은 독일 영주권을 취득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고 무슨 서류가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조건을 제대로 갖춰 놓고 신청을 해야만 순조롭게 영주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독일 영주권 신청 조건 독일 영주권은 기본적으로는 독일 내에서 5년 이상의 체류를 한 사람을 대상으로 발급하고 있습니다. 이민청(Bundesamt für Migration)에서는에서는 아래 조건을 갖춘 사람들이 신청이 가능하다고 명시하였습니다. 5년 이상의 체류허가를 보유 60개월 이상 연금 납부 생계유지 가능 독일어 B1 레벨 이상의 능력 독일 내 기초적인 법, 사회질서, 생활환경에 대한 이해 본인 및 가족을 위한 충분한 주거 공간 보유 노동허가 증명 (본인 말고 배우자만 충족하여도 가능) 공공안전 및 질서에 반..

미국 연준 FOMC 금리 인상 발표로 미국 기준 금리 5% 달성 (2023.03.22) [내부링크]

오늘은 몇 시간 전에 발표된 미국 연준 FOMC 금리 인상 소식을 다루고, 거시적으로 경제가 어떻게 움직일 가능성이 있는 지와 향후 투자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의견 간단히 적어보려고 합니다. FOMC 23년 3월 22일 금리 인상 발표 FOMC 발표 전 국채 가격이 하락하면서 금리 인상의 무게가 실렸었고, 86% 확률의 예측에 맞게 0.25% 인상 최종 결정 되었습니다. 따라서 지난 2월 0.25% 인상 후 4.75%, 그리고 이번 발표로 미국 기준 금리는 5%로 인상되었습니다. 이는 2007년 이후 사상 최고 수준의 금리입니다. 이로써 미국과 우리나라와의 금리 격차도 이로써 1.5%에 육박하게 되었습니다. 연준은 최종 목표치는 인플레이션 2% 수준으로 여전히 물가상승률은 그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대한민국 국민연금 운용규모와 기금현황 요약 [내부링크]

오늘은 국민연금 운용규모와 기금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이 정말 제대로 운용되고 있는 것인지, 개인적으로도 많이 궁금했습니다. 매스컴에서는 '국민연금 곧 고갈예정이라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이야기와 'SVB 파산으로 인해 손해가 막심하다' 등의 부정적인 내용을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 자산운용규모는 어느 정도이고 기금 현황을 보면서 실제 제대로 운용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기금 개요 국민연금 기금 포트폴리오 개요는 아래처럼 사이트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운용규모는 보시다시피 2022년 12월 말 기준으로 890조 원입니다. 그리고 영국 연기금 사태 등의 사례에서 경험했듯이 자국 국채에 기금이 쏠려있으면 한 순간에 위기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해외채권 및 해외투자 비..

독일 임차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세입자 조합 (Mieterbund) [내부링크]

독일에서 세입자로 살려면 집주인과의 마찰에 항상 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서로 배려하고 문제가 없으면 좋겠으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잘못 대응하면 큰 낭패를 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임차인으로서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되는 독일 세입자 조합 (Mieterbun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입자 조합 (Mieterbund – Mieterverein)의 필요성 독일에서는 내 집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곳에서 오랫동안 세 들어서 사는 것에 대해서 전혀 거부감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이웃이 그 집에서 월세를 50년 이상 살고 계시다고 한 걸 듣거나, 제가 이사 들어간 집의 이전 세입자 분이 23년 살다가 이사 나갔다는 얘기를 듣기도 하였습니다. 따라서 특별한 경우 (..

실리콘밸리 은행 (SVB) 파산, 제 2의 금융위기 초래할까 [내부링크]

최근 실리콘밸리 은행 (SVB) 파산으로 온 세상이 떠들썩합니다. 미국 내에서 자금 규모 16위 시총 약 40조에 달하는 은행이 48시간 만에 주식 거래 정지 및 영업 정지 처분 당하면서 폐쇄 되었습니다. 오늘은 실리콘밸리 은행은 어떻게 파산하게 되었고, 이 사태가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 원인과 영향 뱅크런 사태 경기침체로 인해 자금 상황이 여의치 않았던 실리콘밸리 은행에서 기존 보유한 채권을 손실을 감행하고 매각 후, 신규 유상증자를 진행함으로써 자금 확보를 추진하려 했던 것이 사건의 발단이었습니다. 이를 자금 불건전성으로 판단한 벤처캐피탈 회사들은 즉시 고객들의 자금 인출을 지시하였고 9일 하루 동안 예금 420억 달러가 인출 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은행 ..

독일에서 원동기(스쿠터) 타는 법, 장단점 [내부링크]

오늘은 독일에서 스쿠터를 타려면 구입 후 어떻게 등록하고, 어떤 방법으로 보험 및 운행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번호판이 색깔 별로 다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독일에서 원동기 탈 때 장단점은 무엇인지도 추가적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독일 원동기 정의 한국의 경우 125cc 이하의 모든 이륜자동차가 해당하며 원동기 면허는 기본 자동차 면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자동차 면허를 소유한 사람은 125cc 이하의 이륜자동차 (원동기)를 몰 수 있는 자격이 동시에 생기는 것이지요. 독일도 마찬가지로 원동기 면허가 있습니다. 한국과 다른 점이 있는데, 50cc 이하의 이륜자동차를 원동기로 분류하고 여기까지만 자동차 면허를 통해 기본적으로 운행이 가능한 원동기로 제한하고 있..

독일 부동산 투기세(Spekulationssteuer)와 투기세 면제조건 [내부링크]

독일에서 부동산을 판매할 때 차익에 대한 세금은 어떻게 부과될까요? 오늘은 그중에서 특히 투기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존재하는 독일 부동산 투기세(Spekulationssteuer)에 대하여 알아보고 해당 세금을 면제받을 수 있는 경우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기세 (Die Spekulationssteuer)란 무엇인가? 투기세는 독일에서 부동산 투기세력의 투기 메리트를 감소시키고, 시장 자체의 가격 안정을 위해서 추가적으로 부여하는 세금입니다. 우리나라의 양도소득세 중과 적용되는 경우를 예로 들자면 비슷하다고 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는 정권에 따라서 잦은 양도세 변경이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 매칭해서 비교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어쨌든 주목적은 부동산 투기를 방지하는 것이고 그래서..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승인 받기까지 과정 (Feat. 티스토리 정책 변경) [내부링크]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그동안 운영하게 된 계기와 과정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를 받기까지 얼마나 걸렸는지 등에 대해서 간단하게 기록하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 블로그의 시작은 ‘또 다른 현금흐름 창출의 욕망’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하면서 막 스스로 다독이고 동기부여 하던 당시가 생각이 납니다. 근본적인 목표는 ‘수익창출’이었지만, 첫 포스팅은 아래 책을 읽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저자 자청의 쓴소리, ‘이렇게 얘기해도 어차피 안 할 거다’라는 도발에 강하게 반발하면서요. [역행자]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작가 자청의 일침으로 블로그를 시작한다. 그 간 글쓰기에 대한 의구심이 여러 번 있었다. "글쓰기를 모두가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글쓰기를 하지..

독일 대학생 지원금 (BAföG), 신청 대상 및 금액 [내부링크]

독일은 여러 복지혜택이 있는 나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독일 대학생 지원금인 BAfö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이 신청 가능하고, 또 얼마의 금액을 지원받을 수 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BAföG 이란? Bundesausbildungsförderungsgesetz의 약자로 풀어서 얘기하면 연방교육후원(진흥)법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쉽게 얘기하면 교육을 후원하는 지원금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법에 의해서 기초적으로 대학생이 졸업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 주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즉, 생계 문제로 인해서 학업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을 방지하고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학생이 졸업까지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금전적인 지원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BAföG 지원금의 근..

연금저축 종류와 혜택, 올바른 운영 전략 [내부링크]

최근 경기 침체 이전에는 한창 주식이 각광받고 사람들이 투자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이때 연금저축과 관련된 상품들이 많이 생겼고 여러 혜택들을 연계해서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혜택 때문에 연금계좌는 만들지 않으면 손해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오늘은 연금저축 상품 종류와 세액공제 혜택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연금저축이 근본적으로 투자인지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다뤄보겠습니다. 연금저축의 종류 연금저축에는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총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각 상품마다 성격이 다르고, 수익률과 리스크의 차이가 있습니다. 본인 투자성향에 알맞은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금저축신탁은 은행에서 제공하는 상품으로 주식 10% 비중 혹은 100% 채권형의 안정형 저축상품입니다. 무..

독일에서 연말정산 하는 3가지 방법 [내부링크]

한국과 마찬가지로 독일에서도 세금을 원천징수 했든 안 했든 연말 정산(Steuererklärung)을 통해서 세금을 많이 낸 사람은 환급을 받고, 적게 낸 사람은 추가 납입을 해야 합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연말정산을 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한 직접 신청, 소득세협회(Lohnsteuerhilfeverein)나 회계사를 이용한 연말정산 신청이 있습니다. 독일의 회계 연도는 1월에서 12월까지로 계산하고, 익년 7월 31일까지 연말정산을 제출해야 합니다. 코로나와 같이 특별한 경우에는 두 달의 추가 제출기한을 연장하기도 합니다. 2023년 (회계연도 2022년) 독일 연말정산 제출기한은 10월 2일까지입니다. (9월 30일 토요일로 이틀 추가) *2023.01.08 기준 연말정산 소..

ESG 정의와 지속 가능한 경영의 중요성 [내부링크]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할 새로운 지표가 생겼습니다. ESG라는 지표인데, 오늘은 ESG가 어떤 것이고 ESG경영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SG 정의 ESG란 무엇일까요? ESG는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첫 글자를 따온 단어입니다. 기업은 사적인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집단으로 여태까지는 자신들의 재무적인 이익에 집중한 경영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기업의 생산활동, 판매활동 등이 환경,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나 경영의 투명성, 윤리적인 기준 등의 부재로 인한 사회적으로 부정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습니다. 따라서 ESG 기업활동이 미치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핵심 가치로서 이 세 가지를 반..

독일 생활 정보 얻는 곳 -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 정보 플랫폼 [내부링크]

오늘은 독일에서 생활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한인 커뮤니티 사이트와 플랫폼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구인게시글이나 한인 동호회 등 현지에서 적응해나가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들이 있다. 베를린리포트 베를린리포트는 1998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독일 한인 사이트이다. (독일동포미디어) 사이트 내에는 자유투고, 생활문답, 대자보, 친목 등 여러 게시판이 활성화되어 있다. 자유투고는 말 그대로 자유롭게 토론하는 게시판이고, 생활문답에서는 독일생활 관련 전반에 관해 문의하고 댓글을 달 수 있는 게시판이다. 가끔씩 조회 수 높은 게시글을 보면 독일 내 한인 사회에서 크게 이슈가 되는 사건들을 종종 접할 수 있다. 대자보는 독일 내에서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 위주의 구인광고가 자주 ..

FTX 파산 사태가 암호화폐 시장에 미친 영향 [내부링크]

오늘은 테라 사태에 이어 암호화폐 시장에 큰 혼란을 초래한 FTX 파산 사태와 그것이 시장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정 문제 온라인 유출과 파산 지난해 2022년 11월 2일, 온라인상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CEO 샘 뱅크먼-프리드의 헤지펀드 알라메다 리서치가 불안정한 재정상태를 보이고 있다는 내용이 유출되었습니다. 이 파장으로 여러 자금이 빠져나간다는 소식과 겹쳐 FTT 가치가 급락했고 결국 문제가 발생한 지 8일 만인 11월 11일 CEO가 파산보호 신청을 하며 세계 3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FTX에 파산하고 말았습니다. 암호화폐는 큰 변동성을 가지고 있고 그 변동성과 비례하여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준다는 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는 수단입니다. 암호화폐 거래..

독일 증권 플랫폼 Trade Repulic 이자 2% 제공 소식 [내부링크]

오늘은 Trade Repulibic 플랫폼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몇 시간 전 업데이트 된 최신 소식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rade Republic 개요 및 장단점 트레이드 리퍼블릭 (Trade Repulibc)은 2015년 설립되었으며 베를린 본사를 두고 있는 온라인 증권 거래 플랫폼입니다. 서비스 론칭은 독일에서 처음으로 2019년부터 시작했으며 이후 오스트리아, 프랑스, 스페인 등 유럽 각지에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증권 (주식, ETF), 가상화폐, 옵션 투자 제공 플랫폼 (Sparplan 약 4,500개) 장점 오더 수수료 1유로 현금에 대한 이자 제공 (2%) 단점 거래소 한계 (Lang & Schwarz) : 파트너 거래소가 한 군데기 때문에 거래 종목이 한정적 현금 이자 제공 소..

2022년 독일 평균 연봉 및 실수령액, 23년도 임금 인상률 [내부링크]

오늘은 독일에서 일하면 평균적으로 얼마를 버는지, 각 지역별로 평균 연봉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독일 지역별 평균 연봉 (16개 주) 1. Hessen 47.840 Euro 2. Baden-Württemberg 47.806 Euro 3. Bayern 46.800 Euro 4. Hamburg 46.800 Euro 5. Nordrhein-Westfalen 43.940 Euro 6. Bremen 42.640 Euro 7. Berlin 42.224 Euro 8. Rheinland-Pfalz 41.971 Euro 9. Saarland 41.600 Euro 10. Schleswig-Holstein 40.464 Euro 11. Niedersachsen 40.094 Euro 12. Thüringen 36...

테슬라(TSLA) 주가 하락 원인 분석 [내부링크]

최근 일 년 테슬라의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달만 놓고 봐도 대략 33% 수준 하락했으며, 일 년을 놓고 보면 -65% 하락했습니다. 일 년 전 이맘때, 당시 주가 (3대 1 액면 분할 전) 943 달러에서 50% 이상 오른 1500 달러까지 목표 주가를 설정했다는 뉴스가 나오는 등 장밋빛 예상이 있던 것과는 사뭇 다른 결과입니다. 오늘은 테슬라 주가 하락의 원인은 무엇인지 관련하여 간단히 분석해 봤습니다. 고성장 주, 고 PER를 못 따라오는 실적 테슬라는 빠르게 성장해온 기업입니다. 18년도부터 21년까지 4년 동안 주가는 15배 이상 올랐으며, 실제 실적 또한 매출, 영업이익이 매우 가파르게 상승한 기업입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인 만큼 주가는 앞으로 더 빨리 성장할 것이라는 ..

독일에서 2023년에 바뀌는 것들 (세제혜택, 수당) [내부링크]

2023년 새해를 하루 남겨 놓고 있습니다. 오늘은 독일에서 2023년에 바뀌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세제혜택이나 수당 같이 돈과 관련된 부분은 미리 알고 챙겨놓아야 훨씬 유용할 것입니다. 49유로 티켓 (49 EURO TICKET) 이번 연도에 정부에서 3개월간 시행한 9유로 티켓에 이어 49유로 티켓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희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m Frühjahr 2023 이라고 하는데, 23년 4월 1일 혹은 5월 1일로 논의가 되고 있습니다. 더 이르게 시행이 된다면 내년 1분기 중으로 시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9유로 티켓은 말 그대로 독일 내 전구간 대중교통(ICE, IC 등 일부 고속열차 제외)을 이용할 수 ..

일본 금리 인상 소식과 향후에 미칠 영향 [내부링크]

지난 12월 20일, 일본 금융당국은 10년물 국채 금리 변동 폭을 기존 ±0.25% 에서 ±0.5% 포인트로 확대했습니다. 사실상 금리 인상과 마찬가지인 결정이고, 지난번 ±0.2%에서 ±0.25%로 확대한 시점 이후 1년 9개월 만에 생긴 변화입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는 동안 일본의 금리는 늘 그대로였는데 갑자기 금리 인상을 결정한 이유는 무엇이고, 이 결정이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세계적인 양적긴축, 금리인상 추세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매우 심화되며 미국을 중심으로 강력한 금리 인상 정책을 펼치며 기존 "양적완화" 정책에서 "양적긴축" 정책을 실시한 지도 어느새 어연 1년이 다 돼 가는 상황입니다. 미국의 경우 올 3월 0.5%였던 기준금리가 지난 14일 0.5% 추가 ..

독일 병원 예약 플랫폼 닥터립 Doctolib 사용후기 [내부링크]

독일에서는 병원 가는 게 한국만큼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저도 그래서 웬만하면 최대한 병원에 가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병원 가는 게 더 스트레스거든요.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반드시 가야 한다면 최대한 덜 복잡하고, 스트레스 없이 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병원 예약 플랫폼 닥터립 Doctolib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고, 사용 후기까지 간략히 정리해봤습니다. 독일에서 왜 병원 가기가 귀찮고, 스트레스 인가 첫 번째로 신규환자가 되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사보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상황이 조금 다르겠지만, 공보험 사용자 입장에서는 의료서비스가 느린 이유가 의사 수 대비 서비스가 필요한 환자가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규 환자 자체를 받지 않는 병원이 많고, 직접 전화해보..

P2P 투자 장단점과 투자 팁, 위험성 정리 [내부링크]

흔히 알고 있는 투자는 주식, 부동산, 그리고 최근 몇 년 사이 핫해진 암호화폐 (비트코인) 투자 정도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러 플랫폼에서 고수익을 제공한다는 문구와 함께 P2P 투자가 유행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P2P 투자는 어떤 원리로 수익을 가져다주고, 어떠한 장단점이 있고 어떤 방식으로 투자하는 게 좋은지 팁까지 알아보았습니다. P2P 투자 개념 P2P 투자는 Peer To Peer Finance의 약자입니다. 골자는 P2P 투자 플랫폼 (업체)에서 자금을 융통해야 하는 개인 및 회사와 자금 투자를 원하는 개인을 연결하고 수수료를 이익으로 챙겨가는 형태입니다. 보통 개인 간의 신용 대출은 8~9% 정도의 수익률을 제시하고, 부동산이나 기업에 필요한 자금 투자는 10~15% 이상의 수익률을..

독일 영주권/시민권 자격 시험(Einbürgerungstest) 후기 [내부링크]

곧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기에 약 한 달 전쯤 영주권 신청 조건 중 하나인 자격 시험(Einbürgerungstest)을 봤습니다. 오늘 테스트 결과가 도착하여 짧게나마 관련 후기 포스팅 해보았습니다. Einbürgerungstest 요약 및 후기 응시료 : 25유로 (2022년 기준) 시험시간 : 60분 총 33문항 (객관식) / 17문제 이상 맞춰야 합격. 주요 내용 : 독일 역사, 정치(정치인, 행정기구), 법, 사회&문화와 EU 및 유럽국제기구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룬다. 시험문제는 총 310문항의 기출문제에서 그중 33문제를 골라서 똑같은 문제를 그대로 출제한다. (300문항 공통 / 10문항 각 주별 문제 별도) 시험장에서는 자기 인적사항부터 검토한다. 이름 철자 (스펠링) 정확한지 확인하고,..

재생 에너지(Renewable)의 필요성과 대표적인 재생 에너지 종류 [내부링크]

우리는 모두 화석연료가 머지않아 고갈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어릴적부터 "50년 후면 석유는 바닥을 드러낼 것이다", "대체에너지가 필요하다"등의 소리를 들어보신적이 있으실 겁니다. 오늘은 화석연..

그랜트 카돈의 《10배의 법칙》(2022) - 성공하고 싶은데 혼난 적이 없다면 읽어야할 책 [내부링크]

지은이 : 그랜트 카돈 책 제목 : 10배의 법칙 출판사 : 부키 출간 연도 : 2022.03 페이지 : 392쪽 책 《10배의 법칙》에서는 그랜트 카돈이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신념에 대하여 다..

독일 페이백 (Payback) 포인트 적립 & 현금으로 받는 방법 [내부링크]

독일에서 살면 Rewe나 dm부터 여러 페이백 (Payback) 제휴 업체들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백 가맹점(오프라인 매장 & 가맹 온라인샵)에서는 페이백 카드 적립할 건지 물어봅니다. 페이백 포인트..

독일 부모수당 (Elterngeld)의 종류와 내용 정리 [내부링크]

유럽의 복지국가로 알려진 독일에는 부모수당 (Elterngeld) 자녀가 생긴 부모들이 보다 원만하게 육아하고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부모수당이라는 복지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독일 부모수당은 세..

강원도 레고랜드 사건이 국내 채권 시장에 미친 영향 [내부링크]

지난 5월 국내 최초 글로벌 테마파크인 레고랜드가 개장했습니다. 5개월이 지난 현재, 최근 강원도에서는 레고랜드 유치 및 건설에 들어간 자금을 갚을 수 없다며 디폴트 선언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채권 시..

테슬라 2022년 3분기 실적 발표 및 주가하락, 원인은? [내부링크]

테슬라가 최근 10월 19일 3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매출은 예상치보다는 낮았지만 작년 동기 대비 엄청난 성장을 이루었고, 기업의 이익률은 경기침체의 흐름 속에서도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그..

경기 사이클의 종류와 흐름 [내부링크]

오늘은 경기 사이클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흐름을 보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는 생각보다 규칙적으로 움직입니다. 각 구간 별로 진행되는 시간은 매번 같지 않고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체적..

러시아 원유 가격 상한제와 OPEC+ 의 감산 발표 [내부링크]

유럽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은 러시아산 원유에 대한 가격상한제를 발표했으며 동시에 OPEC+에서는 원유 감산을 발표하였습니다. 에너지는 지금 같..

독일에서 보건증 (Rote Karte/Gesundheitszeugnis) 발급 받기 [내부링크]

독일에서 할 수 있는 많은 부업, 직종 중 하나가 식당이나 식음료에 관련된 업종인데요. 이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독일어로는 Rote Karte 나 Gesundheitszeugnis라고 불리는 보건증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이 보..

성공 및 자기 계발의 필수 조건 "자기 통제력"에 관한 책 3가지 추천 [내부링크]

시중에 여러 성공, 자기 계발 관련 책들이 출판되어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성공한 유명 인사들부터 그들만큼 명성이 뛰어나지는 않아도 특정 분야에 한해서는 높은 레벨의 성공을 이룬 사람, 정신적인 깨달음을 얻..

중국 부동산 버블 붕괴 위험 분석 [내부링크]

중국 경제는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사실은 부동산 시장이 중국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하지만 2020년도 중국 정부의 대대적인 부동산 투기 규제를 겪고 나서 중국..

독일에서 부업(Nebenjob)으로 추가 소득 만들기 – ② 독일에서 부업(알바) 구하는 방법 [내부링크]

앞 서 1편 포스팅에서는 독일 부업(Nebenjob)의 종류와 어떻게 하면 추가 소득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란다. 독일에서 부업(Nebenjob)..

독일에서 부업(Nebenjob)으로 추가 소득 만들기 - ① 독일 부업의 종류와 부업의 장점 [내부링크]

독일 생활에 보탬이 되기 위해 또는 재정적 목표에 보다 빨리 도달하기 위해서 등 다양한 이유로 본업 외의 추가 소득 수단으로 부업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과 너무 다른 독일 시스템..

독일 세금 클래스(Steuerklasse) 종류와 차이점 [내부링크]

독일에는 총 6가지의 세금 클래스(Steuerklasse)가 있습니다. 이 세금 클래스에 따라서 적용하는 세금이 달라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변경도 가능합니다. 각 세금 클래스 별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

애플페이 한국 출시 소식과 국내 간편결제 시장 현황 [내부링크]

애플페이가 국내 출시 확정되었다는 기사들이 여럿 보였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상황인지 그리고 현재 국내 간편결제 시장 동향까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애플페이 동향 해외에서는 애플페이, 구글페이 등 미국의 거..

와이어카드(Wirecard) 스캔들 넷플릭스 리뷰, 회계 부정과 파산 그리고 풀리지 않은 의혹 [내부링크]

오늘은 최근 넷플릭스에 공개된 다큐멘터리 영화 『스캔들! 와이어카드를 폭로하다』를 리뷰하고 간략하게 개인적인 생각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어카드 주가 폭락부터 파산까지 직접 목격을 했던 저로서는..

실거주용 내 집 마련은 투자인가? 아닌가? [내부링크]

내 집 마련을 해야 하는 입장에서 계속 고민되는 부분이 있어서 정리해볼 겸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투자용 (수익형, 갭 투자 목적 부동산)이 아닌 실거주용 부동산 구매에 관한 생각입니다. 책 《부자아빠 가난..

전인구의 《세븐》(2022) - 빨리 달려야 부자가 될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내부링크]

지은이 : 전인구 책 제목 : 세븐 출판사 : 차이정원 출간 연도 : 2022.05 페이지 : 316쪽 책 《세븐》은 7년 안에 경제적 자유를 달성한 저자 전인구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7가지 비밀을 제시한 책이다. 그 안..

주언규의《킵고잉(Keep Going)》(2020) - 월 천만원 버는법 지침서 [내부링크]

지은이 : 주언규 책 제목 : 《킵고잉(Keep Going)》 펴낸이 : 김영곤 출판사 : (주)북이십일 21세기북스 출간 연도 : 2020.07 페이지 : 252쪽 이 책 《킵고잉(Keep Going)》에서는 구독자 182만 명을 보유한 저자..

포르쉐 독일증시 상장 소식, 포르쉐 회사가 두 개? (SE vs AG) [내부링크]

포르쉐(Porsche)의 독일 프랑크푸르트 상장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로써 포르쉐는 폭스바겐 그룹의 산하 제조사에서 독립적인 상장사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포르쉐 상장 소식을 간략히 다뤄볼 것이며, 그전에도 주..

노르트스트림 파괴, 천연가스 누출 소식 (Feat.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내부링크]

노르트스트림 천연가스관 3곳이 파괴되어 가스가 누출되었다는 소식을 뉴스로 접했습니다. 유럽 내 가스 가격 급증으로 올해는 추운 겨울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보도된 적도 있습니다. 노르트스트림은 도대체..

채권 투자, 금리 채권 상관관계 [내부링크]

요즘 금리가 급격히 오르면서 채권 투자에 관심을 두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내용을 뉴스와 여러 매체를 통해서 접했습니다. 금리가 오르면 이전 채권 가격은 떨어지게 될 텐데 이 사람들은 왜 채권 투자를 한다..

[독일] 자본수익 공제액 (Sparerpauschbetrag) 상향 소식 [내부링크]

오늘은 독일에서 자본이득세 부과를 면해주는 최대 금액 한도인 자본수익 공제액에 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본수익 공제액 (Sparerpauschbetrag) 자본 소득을 발생시켰을 때 연간 801유로 (부부/파트너의 경..

[독일] 한국과 다른 독일의 자본이득세(Kapitalertragsteuer) [내부링크]

한국vs독일 금융소득 한국은 주식 거래만 하더라도 거래세,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등 다양한 세금이 발생한다. 그러나 투자 시 발생하는 세금은 범위로 놓고 봤을 때 독일과 비교하면 상당히 후한 편에 속한다...

[독일] 가스비 인상과 9월 정부지원금 [내부링크]

독일 내 가스비 인상 추세와 9월에 지원되는 독일 정부 에너지 지원금에 대하여 간략히 적어보려고 한다. 전쟁과 가스 가격 급등 2022년 2월 말에 시작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럽 경제 상황은 좋지 않..

헤어조의 주식투자 원칙 [내부링크]

코로나가 전 세계에 유행하면서 2020년 3월 주식 시장이 폭락했을 때 주식을 시작했었다. 독일에서 살고 있는 필자는 뭘 어떻게 해야 주식을 살 수 있는지 알지 못했다. 한국에서도 투자를 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

[나는 자는 동안에도 돈을 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파이프라인 [내부링크]

약 2년 전 이재범 작가의 책 『파워블로그의 첫걸음, 블로그 글쓰기』를 읽고 블로그에 도전했었는데, 당시 실패의 이유를 여기서 찾았다.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필요하다. 하나는 실패에 대한..

[럭키드로우]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향해 나아가는 법 [내부링크]

저자가 지은 제목 럭키 드로우는 자신의 길을 찾을 때까지 인생의 레버를 당기라는 의미에서 지었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금전적인 보상, 업무의 성장성, 미래가치, 워라밸 등..

[역행자]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내부링크]

작가 자청의 일침으로 블로그를 시작한다. 그 간 글쓰기에 대한 의구심이 여러 번 있었다. "글쓰기를 모두가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글쓰기를 하지 않는 사람 중에서도 성공한 사람은 많다." 등의 생각을 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