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minimi의 등록된 링크

 himinim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6건입니다.

카페 (커피전문점) 창업 시 사업자등록증 발급절차 안내 [내부링크]

카페 (커피전문점) 창업 시 사업자등록증 발급절차 상세설명 요즘 전국적으로 카페거리가 지역마다 생길 정도로 우리나라의 커피문화는 전 세계적으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세무서 사업자등록증 발급기준으로 가장 많이 신청하는 업종 중의 하나인 커피전문점의 사업자 등록 절차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전문전점 사업자등록 시 절차 사업주 위생교육 (한국 휴게음식업 중앙회) 영업신고증 발급 (사업장 소재지 관한 지자체) 사업자등록증 발급 (세무서) 사업자등록 시 위와 같은 절차로 진행하게 되는데 상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주 위생교육 수료 커피 전문점은 사업자 신청 시 사업장 소재지의 관할 지자체로부터 영업신고증 발급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이때 영업신고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사..

달라진 가업승계 증여세 특례제도 제대로 알고 절세하자 [내부링크]

달라진 가업승계 증여세 특례제도 제대로 알고 절세하자. 오랜 기간 사업을 영위해 온 기업들은 한 번쯤 가업상속 및 승계를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최고 세율 50%나 되는 우리나라 상속세율을 보자면 쉽사리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2022년 12월 세법개정안에 따르면 적용대상과 공제한도가 많이 완화된 만큼 승계를 고려 중인 기업은 이제 비교해 보고 선택해 볼 만한 제도라 하겠다. 가업승계 증여세 과세특례 중소, 중견기업의 대표자가 생전에 자녀에게 가업을 사전상속 할 수 있는 제도로 600억 원을 한도로 10억 원을 공제한 후 10% 세율 (과세표준이 60억 원 초과 시 20% 세율 적용)로 증여세를 과세한다. 증여자의 가업 영위기간 공제 한도 계속하여 10년이상 영위 300억원 계속하여..

사회초년생들이 반드시 읽으면 좋을만한 인생책 10권 [내부링크]

시간이 지나오면서 뒤늦게 접한 책들이 조금만 더 일찍 대가 이 책들을 접했더라면 내 인생이 달라졌을 거란 생각을 종종 한다. 오늘 추천하는 책은 사회초년생들이 바쁜 현대사회에 쉽게 적응하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인생의 내비게이션 같은 책이라 자부한다.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1. Paulo Coelho의 "연금술사" : 꿈을 따르고 마음에 귀를 기울이는 아름다운 이야기 꿈을 따르고 삶의 목적을 찾는 것에 대한 아름다운 영감을 주는 소설이다. 이 이야기는 산티아고라는 이름의 어린 양치기가 자신의 운명이라고 믿는 보물을 발견하기 위한 여행을 시작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마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증언하는 성서와 같은 책으로 진정한 자신의 꿈과 이를 대면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을 축복하..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환급 소득공제 세액공제 완벽 정리 [내부링크]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환급 세액공제 완벽 정리합니다.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내려받기가 활성화되면서 근로소득자분들의 연말정산 준비가 한창이다. 매년 돌아오는 연말정산이지만 매번 조금씩 달라지기도 하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요건에 대해 오늘은 내가 놓치고 있는 절세혜택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근로소득공제, 인적공제, 연금보험료 공제 부양가족 공제를 받기 전에 나이요건, 소득요건, 동거요건은 필수 확인사항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따져봐야 할 요건이 소득요건인데 근로소득자의 공제대상이라면 연간 총급여액이 500만 원 이하(소득금액 100만 원 이하) 면 공제대상이 된다. 연말에 입사를 해서 총급여액이 위 기준 내라면 반드시 기본공제자로 가능하니 확인 후 챙겨 받..

주택임대사업자 사업자현황신고 계산 및 신고방법 [내부링크]

주택임대사업자 사업장현황신고 시 임대보증금 간주임대료 계산 및 신고 다가오는 2월 10일은 주택임대사업자의 사업장현황 신고가 있습니다. 보통 보증금과 월세를 받는 계약의 형태로 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게 되는데 주택임대사업자는 주택 수에 따라 보증금에 따라 계산방식이 달라지니 오늘은 그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주택임대소득 과세 및 비과세 범위 주택임대소득은 (부부합산) 주택 수에 따라 보증금 금액에 따라 과세 비과세로 구분됩니다. 주택수 (부부합산) 월 임대료 보증금 1주택 비과세 비과세 2주택 과세 3주택이상 간주임대료 계산 (보증금 합계 3억원 초과시) * 주택수 계산 시 부부합산 기준으로 주택수를 계산한다. * 기준시가 9억 초과 주택의 월세수입은 1 주택이라도 과세한다...

2023년 새해인사말 BEST 연말 신년 인사말 [내부링크]

2023년 새해인사말 BEST 계묘년인사 TOP 연말인사말 신년인사말 2022년 한 해도 이제 하루가 남았습니다. 2023년 계묘년은 열심히 하는 만큼 이룰 수 있다는 흑토끼띠의 해라고 합니다. 연말연시에 지인들에게 안부인사를 많이들 보내시는데 오늘은 연말연시 새해를 맞이하여 지인, 거래처고객 등에게 보낼 수 있는 연말인사말 및 새해인사말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3년 연말인사말 새해인사말 (거래처, 회사) ▷ 다가오는 계묘년은 노력한 만큼 복이 들어온다는 검은 토끼의 해라고 합니다. 새해에는 더 좋은 일만 가득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무한한 사업번창 있으시길 기원드립니다. 내년 한 해도 고객에게 더 다가갈 수 있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000이 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

2023년 최저임금 및 연봉 실수령액 계산 [내부링크]

2023년 최저임금 및 연봉 실수령액 계산 2022년 8월 최저임금 위원회의 협상에 따라 2023년 최저임금이 9,62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노동계에서 제시한 10,890원과는 금액차이가 제법 나지만 전년 대비 인상률 5% 기준 (경제성장률 전망치 2.7% +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 4.5% - 취업자증가율 전망치 2.2%)으로 금액이 확정되었습니다. 1. 적용대상 사업장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 근로기준법 상 근로자로 보는 임시직, 일용직, 시간제 근로자, 외국인근로자 모두 적용됨 수습근로자의 경우 수습 사용한 날로부터 3개월 이내인 자는 최저임금액의 10% 감액 가능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최저임금액에 대한 내용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알려주어야 할 의무가 있고 해당 내용을 고지하지 않을 시..

2023년 달라지는 4대보험 요율(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산재보험) [내부링크]

2023년부터 달라지는 4대 보험 요율 총정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 18세 이상 60세 미만이라면 4대 보험을 가입할 의무가 생기는데요. 이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들어 말하는 것으로 사업장 소속이면 직장가입자, 아니라면 지역가입자로 분류되어 매년 물가상승률에 맞춰 인상되는 보험요율에 맞게끔 납부하게 됩니다. 그럼 2023년 달라지는 4대 보험 요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민연금 2023년 국민연금은 현행과 동일하게 9%입니다. 근로자와 사업주가 각각 4.5%씩 부담하게 되며, 상하한액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많은 급여를 받더라도 553만 원을 초과할 수 없고 아무리 적게 받더라도 35만 원 기준으로는 보험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국민연금 20..

기부천사 아이유 기부액 45억 돌파 [내부링크]

기부천사 아이유(본명: 이지은)가 데뷔 14주년(2008년 9월 18일 데뷔)을 맞이하여 총 2억 원(아산 사회복지재단 1억, 서울 아동 복지협회 1억)을 추가로 기부하여 화제이다. 국내 여자 연예인 재산 순위 1위, 기부도 1위 연예계 대표 기부천사 아이유는 올 3월에도 울진에서 시작한 불이 강원도 삼척까지 번지자 산불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1억 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자신의 생일인 5월 16일에는 한국 미혼모 협회, 사랑의 달팽이 등에 아이 유애나(아이유 팬클럽) 이름으로 2억 1천만 원을 기부하기도 했으며, 초록 우산 어린이재단 1억 원을 기부하였다. 아이유의 기부내역을 보면 2009년 콘서트 수익금 전액 기부를 시작으로 매년 많은 금액을 기부하고 있는데, 이는 매년 기부건수도 기부액수도 늘어나고 ..

코로나 후유증(롱코비드) 기침, 불안, 우울증, 어지러움, 가슴답답 [내부링크]

코로나 후유증 기침, 불안, 우울증, 어지러움, 가슴 답답 코로나가 유행하면서 많은 일상생활들을 포기하면서 까지 코로나 예방에 중점을 두었지만, 결국 코로나는 누구에게나 찾아오는가 봅니다. 코로나 완치 후에도 호흡곤란, 두통, 기침에 시달리는 분들이 참 많은데 확진 이후 수개월 이상 코로나 후유증에 시달리는 롱 코비드는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환자의 약 10~20%가 주요 증상이 회복된 후에도 다양한 후유증이 중장기적으로 경험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 후유증의 지속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며 코로나 진단 이후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47% 가까이 된다고 한다. 잔기침 현재 가장 많이들 겪고 있는 증상이 잔기침이다. 잔기침은 증상이 길어질수록 폐섬유화 및 폐렴, 천식 등의 질환으로 악화될..

구글 애드센스 지급기준 및 지급금액 변경방법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 지급기준 및 지급금액 변경 방법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소정의 블로그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구글에서 "지급내역 확인 필요" 메일을 확인하고 다음날 정상적으로 입금되었지만 각 은행마다 외화 입금 수수료(평균 1만 원)가 있어서 $100 기준으로 입금을 받게 되면 수익이 적은 저로서는 너무 아까웠답니다. 그래서 수익금 입금 기준 한도 변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목 차 ] 1.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기준 및 지급일자 2. 구글 애드센스 수익지급 기준액 변경 방법 1. 구글 애드센스 수익금 지급기준 및 지급일자 지난달 기준으로 $122.13의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애드센스 지급기준 : 1일~말일까지의 잔고가 $100를 이상일 경우 애드센스 지급일자 : ..

상속세 계산순서, 상속세율, 상속세 신고기한 및 공제한도 [내부링크]

상속세 계산 순서, 상속세율, 상속세 신고기한 및 공제한도 피상속인이 사망하게 되면 6개월 이내 상속세 신고를 하여야 한다. 상속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상속재산이 얼마나 있는지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인데 상속재산은 피상속인 보유하고 있는 국내외 모든 자산 및 특허권 같은 법률상 권리도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상속재산을 파악함에 있어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아래 계산 순서를 참고하도록 하자. 피상속인 관계 별 상속인 순위 상속인의 순위는 촌수가 가까운 사람이 상속인이 되고, 촌수가 같은 상속인이 여러 명일 경우에는 공동상속이 된다. 배우자는 직계존속(부모)과 직계비속(자녀)이 같은 순위로 상속을 받으며, 직계존비속이 없을 경우에는 배우자가 단독으로 상속을 받습니다. 상속 순위 피상속인과의 관계..

부동산 취득 시 부모 자식간 세금없이 돈 빌려주는 방법 [내부링크]

부동산 취득 시 부모 자식 간 세금 없이 돈 빌려주는 방법 부동산 취득으로 자금조달 계획서 작성에 따른 세무조사를 받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가족 간 자금이체는 원칙적으로 증여로 간주하지만 차용증 작성으로 인해 증여세를 납부하지 않고 합법적으로 세금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취득 시 자금조달계획서 작성 시 주의할 점 1. 자기 자금에 금융기관 예금액 및 현금액을 적을 때 80% 이상 소명 가능하다면 증여로 추정하지 않습니다. - 근로소득자라면 원천징수 영수증을 확인하고 근로소득 - 지출금액 (카드 사용액, 현금영수증 사용액)이 소득금액이 됨 - 사업소득자라면 국세청에 신고된 종합 소득금액 2. 소득이 없는 전업주부의 경우 과거에 신고된 근로소득이나 기타 소득이 있다면..

근로소득 비과세 항목의 모든것을 한방에 정리~!! [내부링크]

근로소득 비과세 항목은 어떤 것이 있을까? 근로자라면 누구나 근로소득세를 적게 내고 싶어 합니다. 내가 받고 있는 급여 중 비과세 항목으로 구분되어야 할 소득이 있는데 과세소득으로 신고되어 근로소득세와 4대 보험료를 더 납부하고 있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오늘은 근로소득 중 비과세 항목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비 변상적 급여의 비과세 일직료. 숙직료, 여비 (자기 차량 운전 보조금) : 실비 변상 정도의 금액 - 일직료, 숙직료 : 실비 변상 정도의 금액에 대한 판단은 정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며 사회 통념상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금액의 범위 - 자가 차량 운전 보조금 : 종업원의 소유 차량을 직접 운전하여 업무수행에 이용하고 출장여비를 받는 대신 정해진 지급기준에 ..

2022년 무주택 청년 월세지원 조건, 신청방법 [내부링크]

2022년 무주택 청년 월세 지원 조건, 신청방법 국토교통부는 8.17일 무주택 청년에 대해 월세를 지원하는 보도자료를 발표하였습니다. 지원요건만 맞다면 저소득 독립 청년에게 최대 20만 원씩 12개월 동안 지원받을 수 있게 되는데 오늘은 청년 월세 지원 대상의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 지원대상 및 기준 연령 요건 - 만 19~34세에 해당하는 청년으로서 만 19~34세가 되는 해의 1.1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 03.09.01 출생자는 22.9.1 만 19세가 되지만 22.8월 중에도 신청이 가능하다. - 04.09.01 출생자는 23.9.1 먼 19세가 되지만 23.1.1부터 신청이 가능하다. 거주 요건 - 부모와 별도 거주하는 무주택자로서 보..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신고 대상 [내부링크]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신고 대상 과세기준일인 매년 6월 1일 현재 국내에 보유하고 있는 과세대상인 주택 및 토지를 유형별로 구분하고 인별로 합산한 결과, 그 공시 가격 합계액이 유형별로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하여야 하며, 일정한 요건을 갖춘 임대주택 및 미분양 주택이라면 합산배제 신고를 하여야만 과세 제외를 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유형별 과세대상 기준금액 유형별 과세대상 공제금액 주택 (주택 부속토지 포함) 6억원 (1시대 1주택자 : 11억원) 종합합산 토지 (나대지, 잡종지 등) 5억원 별도합산 토지 80억원 * 21년 귀속분부터 법인 주택분 종합부동산세 기본공제 배제 종합부동산세 합산배제 신고 대상자 종합부동산세 과세기준 인일 6월 1일 현재 합산배제(비과세) 요건을 충족하는..

지목별 사업용 토지와 비사업용 토지의 모든 것 [내부링크]

지목별 사업용 토지와 비사업용 토지의 모든 것 토지는 사업용이냐 비사업용이냐에 따라 양도 시 세율이 달라집니다. 토지의 용도에 맞게 쓰인다면 사업용 토지로 인정받아 중과세율 없이 일반세율을 적용받지만, 실 수효에 따라 사용하지 않고 자산형성을 위한 투기목적으로 사용했다면 비사업용 토지에 해당되어 매매 시 중과세율을 적용받게 되는데 오늘은 지목에 따른 사업용 토지와 비사업용 토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농지 (전, 답, 과) 농지의 경우 ①일정 기간 동안 ②일정 지역에서 ③재촌, ④자경한 농지의 경우 사업용으로 인정되며, ⑤근로 및 사업소득이 3,7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자경기간에서 제외됩니다. 농지는 도시지역 중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을 제외한 농지(녹지지역, 관리지역, 농..

사업포괄 양도양수 계약서 작성시 유의사항 [내부링크]

사업포괄양수도 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사업을 양도 시 사업에 관한 일체의 권리와 의무를 양도 양수하고자 작성하는 것이 사업포괄양수도 계약서이다. 사업포괄 양수도에 해당되면 양도자는 부가세 해당 자산에 대한 부가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되고 양수자 역시 부가세를 부담하지 않아도 되지만, 계약서 작성 시 따져보아야 할 사항들이 많으니 반드시 유의하여 작성하도록 하자. 부가가치세 과세대상 제외 요건 일반적인 양도양수의 경우 양도자는 부가세를 납부하고, 양수자는 양도자에게 부가세를 주고 다시 환급 신청하여야 합니다. 사업포괄 양수도는 과세 실익이 없는 부가세로 인한 양도 양수자들의 자금부 담을 줄이기 위해 아래와 같은 요건에 부합하면 부가가치세 과세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재화를 담보로 제공하는 것으로서 대통령령..

국세환급금 손쉽게 조회하고 돌려받자 [내부링크]

국세환급금 손쉽게 조회하고 돌려받는 법 국세를 초과하여 납부하고 찾아가지 않은 국세가 어마어마하다는 거 아시나요? 국세환급금은 국세나 가산금 등 국가에 납부한 금액을 초과하여 납부하거나 거주지가 변경되어 환급통지서를 수령하지 못한 경우 발생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사이트 조회만으로도 나의 국세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국세청 홈텍스 사이트에서 간단히 조회하기 ※ 홈텍스 로그인 → 조회/발급 → 국세환급 → 국세환급금 찾기 홈텍스 사이트에서 국세환급금을 찾기에선 사업자번호와 상호 또는 주민등록번호와 이름만 치면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가 가능하다. 조회해서 나오는 환급금은 개좌개설 관리 및 환급계좌를 개설하고 신청하시면 미지급 환급액을 받을 수 있다. https://www.hometax.go.kr/web..

개인사업자 부가세 환급가능한 차량 총정리 [내부링크]

부가세 환급 가능한 차량 총정리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 자가구입 및 렌트, 리스 등으로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무용 차량의 경의 부가세 환급 가능한 차량의 기준이 명확한 만큼 차량을 구입 예정이라면 어떤 차량이 부가세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인지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부가세 공제 가능 차량 종류 구입하는 차량이 회사 업무에 사용하는 차량이고, 개별소비세 과세대상 차량이 아니라면 사업자로 세금계산서를 수취하면 부가세 공제가 가능합니다. 개별소비세 과세대상 아닌 차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개별소비세 과세대상 자동차가 아닌 차량 화물차 (화물칸이 따로 구별된 차량) : 포터 2, 봉고 3, 렉스턴 스포츠, 렉스턴 칸, 코란도 스포츠, 콜로라도 레인저 등 벤 승..

법인세 중간예납 신고 및 납부 안내 (8월31일까지) [내부링크]

법인세 중간예납 신고 및 납부 안내 (8월 31일까지) 8월은 12월 말 법인사업자의 중간예납 신고가 있는 달입니다. 직전 연도에 납부세액이 있는 사업자는 홈텍스에서 쉽고 편리하게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지..

배달의 민족, 네이버스토어 등 온라인 매출 부가세신고 방법 총 정리 [내부링크]

배달의 민족, 네이버스토어 등 온라인 매출 부가세 신고 방법 총 정리 7월 25일은 22년 1기 확정분 (1월~6월) 부가세 신고기간입니다. 코로나19의 시작과 함께 비대면 매출이 많이 증가하였고, 그 종류도 너무나..

온라인 쇼핑몰(스마트 스토어) 사업자신청 방법 및 절차 [내부링크]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 신청 방법 및 절차 예전만 해도 사업자 신청하는 게 뭐 그리 대단한 것처럼 보였는데 요즘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인 미디어 및 1인 창업이 많아 짐에 따라 별다른 사업장 없이도 수익을..

업종별 의제매입세액 공제 제대로 알고 부가세 줄이기 [내부링크]

업종별 의제매입세액 공제 제대로 알고 부가세 줄이자 한해의 절반이 지나고 나니 또 부가세를 납부해야 할 날이 다가옵니다. 요식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매입원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채소, 육류 등 면세..

애드센스 수익 한국투자증권 해외주식계좌로 달러 입금 [내부링크]

애드센스 수익 한국투자증권 해외주식계좌로 달러 입금 애드센스 수익을 입금받기 위해 국민은행에 외화계좌를 개설하였는데, 외화 계좌에서 다시 제가 사용하고 있는 한국투자증권 해외 주식계좌로 달러를 송금하..

신축건물 환산취득 가액으로 5년이내 매매 시 가산세 [내부링크]

신축건물 환산 취득 가액으로 5년 이내 매매 시 가산세 양도소득세는 신고 시 취득가액과 양도가액은 실거래가 신고가 원칙이다. 하지만 건물을 직접 지어 실 취득 경비를 정확하게 산출할 수 없어 예전에는 환산..

인플레이션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내부링크]

인플레이션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전쟁으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봉쇄정책이 글로벌 공급망까지 흔들게 되면서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 아닌 지속적으로 나..

비상장주식 거래 시 양도소득세 신고 및 주의할점 [내부링크]

비상장주식 거래 시 양도소득세 신고 및 주의할 점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있지 않은 비상장 주식을 거래할 때에는 양도차익에 따라 양도소득세 신고납부 의무가 발생합니다. 중소기업이냐 중견기업 및 대기업이냐..

해외부동산 소유하고 있다면 어떤 세금을 내야하나 [내부링크]

해외부동산 소유하고 있다면 어떤 세금을 내야 하나 해외부동산은 취득, 보유, 양도할 때까지 세금이 붙는다. 취득 시에는 취득자금에 대한 자금출처가 분명하여야 증여세가 과세되지 않고, 보유 중에는 발생..

일감몰아주기 일감떼어주기 증여세 신고 방법 [내부링크]

일감 몰아주기 일감 떼어주기 증여세 신고 국세청은 본인 및 자녀 등이 지배주주(주식 총수의 과반수 또는 주식수의 과점 50% 초과 주주)로 있는 법인에게 특수관계법인이 일감을 몰아주는 것에 대해 특수관계인들..

종합소득세 가산세 총정리 [내부링크]

종합소득세 가산세 총정리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이었습니다. 신고를 놓치셔서 기한 후 신고를 하거나 잘못 신고하여 수정신고를 해야 한다면 반드시 알고 체크해봐야 할 것이 가산세입니다. 오늘은 너무..

태극기 역사 및 상황별 게양하는 방법 한방에 정리 [내부링크]

올바른 태극기 게양하는 방법 오늘은 현충일(6월 6일)입니다. 전국 곳곳에 비가 내리면서 여기저기 펄럭여야 하는 태극기가 많이 보이지 않아 아쉬운 날이기도 합니다. 태극기는 기념일에 따라 게양하는 방법이..

2022년 고용지원금 제도 모두 모아 한방에 정리 [내부링크]

2022년 고용지원금 모두 모아 한방에 정리 최근 빠른 물가상승으로 원부자재값의 급등과 더불어 기업들의 수익구조는 갈수록 악화되고 있습니다. 매년 상승하는 최저임금도 한몫을 하고 있는데 정부는 이에 대해..

노란우산공제 가입 및 혜택, 중도해지 한방에 정리 [내부링크]

노란 우산 공제 가입 및 혜택, 중도해지 한방에 정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2007년부터 시행 중인 노란 우산 공제 제도는 소기업 및 소상공인이 폐업, 노령, 사망 등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불입한 공제금을 지급받을..

개인사업자 사업용계좌 개설 대상자 및 기한, 방법 [내부링크]

개인사업자 사업용 계좌 신고 대상자 및 기한, 방법 사업용 계좌란 개인사업자가 사업과 관련하여 사용하는 매출, 매입대금 및 인건비, 임차료 등의 거래대금은 금융기관을 통하여 지급하거나 지급받아야 하..

창업 중소기업(청년창업)세액감면의 대상업종 [내부링크]

창업 중소기업 세액감면의 대상 업종 및 감면율 창업 중소기업 감면이 2017년부터 청년창업 중소기업 특례규정의 추가를 시작으로 신성장 서비스업, 인원 증가에 대한 추가 감면 등 청년 창업에 대한 혜택이 꾸준..

중소기업 특별세액 감면 무조건 챙겨받자 [내부링크]

중소기업이라면 특별세액감면 무조건 챙겨 받자 국내 소재 기업 중 중소기업에 해당만 된다면 산출세액의 5%에서 최대 30%까지 쉽게 감면받을 수 있다. 감면대상 업종에만 해당된다면 사업장별로 수도권 소재 여부..

불법 외국인 근로자 인건비 경비처리 및 보관서류 [내부링크]

불법 외국인 근로자 인건비 경비처리 및 보관서류 요즘 업종을 막론하고 불법체류 외국인 노동자의 고용 비중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사업주 입장에서는 내국인과 똑같은 수준의 인건비를 지급하고 있는데 불법..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3차 600만원 로드맵 발표 [내부링크]

3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600만 원 로드맵 얼마 전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소상공인들의 얼굴에도 다시 환한 미소를 찾기 시작하면서 윤당선인의 1차 공약이었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1,000만 원 지급 공약에 대한..

상가 임대료 인하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 [내부링크]

상가 임대료 인하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 국세청은 소상공인의 임대료를 인하해준 부동산 임대업(상가, 업무용 오피스텔 등) 사업자가 2020.1.1~2022.06.30 기간 동안 임대료를 인하하여 지급받은 경우 인하액의 5..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세율 및 신고방법 (5.31일) [내부링크]

해외 주식 양도소득세 세율 및 신고방법 국내 주식 수익률이 저조한 탓에 해외주식으로 발걸음을 돌린 투자자들이 많아졌다. 해외주식은 국내 주식과는 다르게 매매이익 발생분에 대하여 양도소득세를 다음..

소득구분계산서 - 감면대상 소득의 소득구분 [내부링크]

소득 구분 계산서 - 감면대상 소득의 소득 구분 사업자가 감면되는 사업과 과세되는 사업을 겸업하는 경우 감면사업과 과세사업으로 구분하여 소득금액을 계산하여야 한다. 감면사업 만을 영위하는 경우일지라..

상속 증여받은 농지에 대한 양도소득세 [내부링크]

상속 증여받은 농지에 대한 사업용 토지 요건 지난해 3.29 부동산 대책에서 2022년부터 시행 예정이던 비사업용 토지의 양도 시 장기보유 특별공제 배제 및 중과세율 20%를 적용하는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

1세대 1주택 비과세요건 보유 및 거주 [내부링크]

1세대 1 주택 비과세 요건 보유 및 거주 국세청은 부동산 투기를 막기 위해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율은 꾸준히 중과하면서 1 주택자에 대해서는 비과세 요건에는 추가 혜택을 주고 있다. 하지만 1 주택이라도..

매입자발행 세금계산서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 [내부링크]

매입자 발행 세금계산서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 사업 시 재화, 용역을 공급받고 대가를 지급하였으나 공급자 측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주지 않아 곤란한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매입자는 일정요건만 갖추..

가족에게 부동산 양도하면 증여로 의심 받을수 있다. [내부링크]

부동산 중과제도의 도입으로 부모가 자식 간에 양수도 하는 방법으로 부동산을 이전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국체청은 특수관계자 간 저가 양수도에 대해 상증법 44조에 따라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간..

상가 겸용 주택 양도소득세 어떻게 달라졌나 [내부링크]

상가 겸용 주택 양도소득세 어떻게 달라졌나 상가 겸용 주택이란 한 건물 안에 상가와 주거로 사용되는 부분이 공존하는 주택을 말하며, 이런 겸용 주택은 매매 시 거래가액에 따라 비과세가 될 수도 과세가 될 수..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부채 금리 인하, 상환일정 연장 [내부링크]

대통령인수위원회 홍경희 부대변인은 21일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 보상안을 다음 주 내 확정하고 '소상공인 긴급 금융 구조안'도 검토하여 부채 금리는 인하, 상환일정은 연장, 과잉..

현금영수증 발급의무 업종 및 미 발급시 과태료 [내부링크]

현금영수증 발급의무 업종 및 미 발급 시 과태료 국세청은 사업자의 탈세 및 매출누락을 방지하기 위하여 현금영수증 발급의무 업종을 매년 늘려가고 있다. 의무발행 업종의 사업자의 경우 거래 건당(부가세..

주택 임대 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내부링크]

주택 임대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한채 이상의 민간임대주택을 취득하여 임대사업을 목적으로 주택임대사업자를 낸 사람은 임대기간에 따라 8년 이상은 장기 일반 임대주택, 4년 이상은 단기 민간임대주택자..

주식등 변동상황명세서 작성 및 미제출시 가산세 [내부링크]

주식 등 변동상황 명세서 작성 및 미제출 시 가산세 사업연도 중에 주주의 변동이나 주주별 출자금액의 변동이 있는 법인은 법인세 신고기한 내에 [주식 등 변동상황 명세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주식 등 변..

3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은 언제쯤 가능한가 [내부링크]

3차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은 언제쯤 가능한가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이후 각종 제재로 피해를 본 소기업, 소상공인에게 지급되었던 방역지원금, 손실보상금 금액이 35조 원에 달한다고 한다. 이번 대선에 당선..

왼쪽 오른쪽 눈밑 떨림의 원인과 예방법 [내부링크]

왼쪽 오른쪽 눈밑 떨림의 원인과 예방법 요즘 스마트기기 사용의 증가로 우리 눈의 피로도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한 번쯤은 겪어봤을 눈가 떨림, 눈밑 떨림은 단순히 마그네슘 부족으로만 생각하기 쉬..

2022년 제조 중소기업 혁신 바우처 지원사업 안내 [내부링크]

2022년 제조 중소기업 혁신 바우처 지원사업 안내 중소 벤처기업 진흥공단에서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 중 기술 및 경영능력이 열악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진단에 따라 바우처 방식으로 맞춤형 서비스..

중소기업의 세법상 지원혜택 및 감면 [내부링크]

중소기업의 세법상 지원 혜택 및 감면 정부는 국가경제에 안정성을 더하기 위해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각종 조세지원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국내 전체 영리 기업 중 99.9%가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만큼 오늘은..

4.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발표 [내부링크]

4.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전면 해제 발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지난 2020년 3월부터 시행되었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년 1개월 만에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주최한 회의에서 18일부터 사..

정규증빙서류 제대로 수취하고 5년간 보관하자. [내부링크]

정규증빙서류의 수취 및 보관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사업자는 증빙서류 수취 시 거래 건당 3만 원이 초과하는 재화 또는 용역을 공급받을 시에는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계산서를 수취하여 5..

연차수당의 지급기준과 계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내부링크]

연차수당의 지급기준과 계산방법 근로기준법상 연차 유급휴가의 발생 기준은 1년에 80% 이상 근무한 사람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도록 하고, 근속연수 3년 차 이상이 되면 1년씩 가산하여 유급휴가를 지급한다..

2022년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 [내부링크]

2022년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및 달라지는 내용 3.15일부로 2022년 근로장려금 신청이 마감되었지만, 이때까지 신청하지 못했다면 5월 정기신청기간(5.1~5.31)에 추가로 신청을 할 수 있다. 또한, 6.1일부터 1..

주휴수당의 지급조건과 계산방법 [내부링크]

주휴수당은 어떤 조건이 되었을 때 얼마를 받을 수 있나. 주휴수당은 근로기준법상 1주일 동안 소정의 근로일수를 채우면 지급되는 유급휴일에 대한 수당을 말한다. 1주일에 15일 이상을 일하면 주휴수당을 받을..

프리랜서가 세금 절세하는 방법 [내부링크]

프리랜서들이 세금 절세하는 방법 프리랜서란 일정한 소속이 없이 자유계약으로 일하는 사람을 말하는데 어느 한 직장의 일원이 되기보다 본인일을 하면서 개인소득을 올리는 프리랜서들은 전문분야의 일을 하는..

법인 비사업용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 [내부링크]

법인 토지 등 양도소득에 대한 법인세 법인이 보유한 비사업용 토지 또는 법령에서 정하는 주택(부수토지 포함)과 조합원 입주권, 분양권을 양도하는 경우에는 해당 부동산의 양도소득에 대하여 법인의 부동..

소득처분의 종류와 세무조정 [내부링크]

소득처분의 종류와 세무조정 예시 법인세법상의 각 사업연도 소득금액은 기업회계상 당기 순손익에서 익금산입 사항과 손금불산입 사항을 가산하고, 익금불산입 사항과 손금산입 사항을 차감하여 계산한다. 이렇게..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의 장단점 비교 [내부링크]

법인사업자와 개인사업자 어떤 게 나을까? 사업을 시작할 때 누구나 한 번쯤 법인사업자가 나을까? 개인사업자가 더 나을까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세부적인 사업 계획이 준비되었다면 어떤 절차로 사업자를 신..

성실신고대상 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S유형) [내부링크]

성실신고대상 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S유형) 2011년부터 적용된 성실신고 확인제도는 수입금액이 업종별로 일정 규모 이상인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장부기장 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세무대리인..

종합소득세 신고유형에 따른 신고 및 절세 방법 [내부링크]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제대로 알면 절세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가 세금납부의 기준이 되는 소득금액 계산은 기장한 장부에 의해서 신고하느냐 정부에서 정한 세법에 따라 추계 신고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기장에..

업무용승용차 관련 비용명세서 제출 의무 및 세무조정 [내부링크]

업무용 승용차 관련 비용 명세서 제출 의무 강화 및 세무조정 2022년부터는 업무용 승용차 관련 비용 명세서를 제출하지 않거나 불성실하게 제출할 경우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대부분의 사업장에 한대 이상은 있는..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신청 방법 [내부링크]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신청 방법 정부는 요즘 청년들에 대한 다양한 세제정책들을 쏟아내고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쉽게 신청 가능하고 많이 감면받을 수 있는 것이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이다. 쉽지만 어..

법인의 이익배당 방법 및 절차 [내부링크]

법인 이익배당 방법 및 절차 법인은 이익이 발생하면 이익잉여금이 쌓여 회사의 주당가치가 점차 올라가게 된다. 이는 회사의 상속, 증여, 양도 시 많은 세금을 부과하여야 되니 적절한 시기에 주주들에게 미처분..

자녀에게 부동산 부담부 증여 시 세금 정리 [내부링크]

자녀에게 부동산 부담부 증여 시 세금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커지면서 주택수를 줄여 세금을 줄이겠다는 움직임이 늘고 있다. 양도보다는 자녀에게 증여하는 사례가 이 때문인데 늘어나고 있는데 종합부동산세의..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예방 방법 [내부링크]

안구건조증의 증상과 예방 방법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봄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봄과 함께 찾아오는 미세먼지와 안구건조증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 역시 많다. 봄철에 유독 심해지는 안구건조..

상속세 증여세 공제한도 제대로 알고 절세하자 [내부링크]

상속세 증여세의 공제한도 및 세율 확인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매년 개정되는 세법은 많은 세금을 걷어들이고 있다. 이렇다 보니 대부분 자녀에게 재산을 물려줄 때 상속이 유리한지 증여가 유리한..

봄만되면 졸리는 춘곤증 원인과 해결방법 [내부링크]

자꾸만 졸려요 봄만 되면 졸리는 춘곤증의 원인과 해결방법 추운 겨울을 지나 따뜻한 봄기운이 느껴지면 자주 피곤해지고 오후가 되면 꾸벅꾸벅 졸리는 경우가 많다. 소화도 잘 안될뿐더러 일상에도 의욕이 많이..

국내, 미국 ETF 세금 한방에 정리 [내부링크]

국내 해외 ETF 세금 한방에 정리 ETF 투자를 시작하셨다면 내가 투자한 ETF의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그다음으로 내가 낸 수익의 어느 정도를 세금으로 내는지도 궁금할 것이다. ETF는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복제할..

목디스크 초기증상 및 원인 운동방법 [내부링크]

직장인들 주목 이 증상이 있으면 무조건 목디스크 의심하세요 혹시 평소와 달리 목에서 위화감이 느껴진다면 무슨 신호 일까? 목이 뻣뻣한 것 같고 어깨부터 팔까지 저리다면 목디스크부터 의심해보자. 책상 앞에..

MBTI로 알아보는 나의 성격 자기소개 [내부링크]

젊은 세대들의 자기소개 트렌드 MBTI유형에 대해 알아보자 요즘 MZ세대들은 혈액형으로 상대방의 성격을 예측하지 않는다. 자기소개의 트렌드로 SNS마다 자기소개의 시작은 MBTI 유형과 함께 "나 이런 사람이야"..

QQQ 2배 레버리지 상품 QLD ETF 분석 및 주가 [내부링크]

QQQ 2배 레버리지 상품 QLD ETF 분석 및 현재 주가 최근 직장인들과 일반인들 사이에 레버리지 ETF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개미 투자자들은 개별종목을 공부할 시간도 없을 뿐 아니라 투자종목을 고르는데..

나스닥 100에 투자하는 QQQ ETF 분석 및 주가 [내부링크]

나스닥 100에 투자하는 QQQ ETF 분석 및 주가 ETF는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펀드를 말하는데 개인이 직접 종목을 선택해 주문할 수 있는 일종의 매매형 상품이다. 주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실시간 거래가..

기업회계와 세무회계 차이에 따른 세무조정 [내부링크]

기업회계와 세무회계 차이에 따른 세무조정 기업회계는 기업 안, 밖에서 회계정보 이용자가 합리적인 판단과 경제적 자원에 관한 의사결정에 유용하고 신뢰성 있는 유용한 회계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법인 장기렌트차량과 리스차의 차이점 비교 [내부링크]

법인 장기 렌터카와 리스차의 차이점 비교 리스차란 리스 대행업체를 통해 차량대금을 금융사에 대신 지원받고 일정 계약기간 동안 그 자금에 대한 비용을 나눠서 리스업체에 분할해서 내는 금융상품이며, 렌..

가지급금의 불이익 올바른 정리방법 [내부링크]

가지급금의 불이익과 올바른 정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가지급금인란 일반적으로 법인의 통장에서 현금의 지출이 있었지만, 거래내용이 불분명하거나 증빙이 없는 경우 대표자가 그 지출을 한 것으로 대표 개인이..

전쟁과 국제유가 주유소 기름값에 어떻게 반응하는가 [내부링크]

전쟁과 국제유가가 주유소 기름값에 끼치는 영향 주말 아침 사전투표를 하기 위해 나오면서 스치듯 보인 주유소 가격판을 보고 깜짝 놀랐다. 최근 보름 동안 주유를 한 번도 안 해서 몰랐다 쳐도 그 사이 오른 것..

부자들의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내부링크]

성공한 사람들의 승리하는 아침 5가지 의식 1. 잠자리를 정리하라(3분)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리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다는 뜻이다. 작지만 뭔가를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진다. 그..

부모님에게 차용해서 부동산구입시 문제가 없으려면?? [내부링크]

부동산 구입 시 부모님에게 차용한 금액 인정받을 수 있을까? 주택시장의 과열과 함께 젊은 층들의 부동산 투자가 급증하고 있다. 현재 국세청에서는 부동산 구입 등을 위해 부모님에게 자금 차용 시 증여세를 과..

상속세 절세를 위한 사전증여 팁 [내부링크]

상속세 절세 (사전증여)에 대해 알아보자 "죽음과 세금은 누구도 피할 수 없다." 미국 건국의 아버지 벤저민 프랭클린이 남긴 말이다.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누진세 제도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소득세와 재산이..

과점주주 간주취득세 및 2차납세의무 [내부링크]

비상장주식 과점주주 간주취득세 및 2차 납세의무 각 지자체에서는 비상장기업들을 상대로 과점주주 여부를 조사하고 50% 초과하는 지분 소유에 해당하는 간주취득세를 부과하고 있다. 주주나 유한책임사원 1인,..

상속세 신고 절차 및 반드시 주의해야할점. [내부링크]

상속세 신고 절차 및 상속 시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 나에게도 언제든지 발생할수 있는 가족의 사망으로 슬픔이 채 가시기 도전에 상속인들은 상속세 신고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피상속인이 사망을 하게 되면 고인..

미국주식 - 미국근로자와 401K 제도 [내부링크]

미국 주식 제대로 알고 투자하자 : 미국 근로자와 401K 제도의 관계 전세계 글로벌 주식시장 중 북미, 아시아, 유럽이 93%를 차지하고 있다. 주식시장 1조 달러 규모의 나라는 뉴욕시장과 나스닥이 1, 2위를 기록..

2022년 급여대장, 급여명세서, 최저임금계산 파일 무료 공유 [내부링크]

2022년 급여대장, 급여명세서, 최저임금계산 파일 무료 공유   임금명세서 교부의무(2021.11.19부터 시행) ▷ 근로기준법 제48조의 개정에 따라 2021.11.19 부터 사용자가 임금을 지급하는 때에는 근..

인지세 / 해외현지법인 등에 대한 자료제출 의무 및 과태료 [내부링크]

인지세 / 해외 현지법인 등에 대한 자료제출 의무 및 과태료 해외현지법인 명세서 등의 자료제출 의무가 있는 내국법인 또는 개인이 제출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제출한 경우, 자료제출 보완 후 60일..

마음 속 걱정을 덜어내는 방법 [내부링크]

내가 걱정을 덜어내는 방법 우리는 하루에도 몇번씩 다가오지도 않은 걱정을 달고 산다. 큰 의미가 없는 사소한것도 꼭 일어날 것 처럼 걱정이란 녀석은 내 얼굴색깔을 검게 바꾸어 버린다. 사람들은 저들만의 방..

일용직노무비명세서 자동계산 파일 무료공유 [내부링크]

일용직 노무비 명세서 세액 자동계산 무료 파일 공유 일용직 노무자라 하더라도 요즘엔 관리해야 할 사항들이 너무나도 많다. 일반 급여와 더불어 근무일수에 따른 4대 보험 적용, 일당 초과분에 대한 근로소득세..

자기관리의 시작은 책 속에서 멘토를 찾는것이다. [내부링크]

나 자신에게 집중하고 나의 멘토를 찾아라 자기관리를 해야된다는 건 알겠지만 늘 생각만 하는선에서 멈춰있다. 여러분은 그렇지 않으세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나 자신에게 집중할 시간입니다. 우리 사회는 끊임..

A4 한장으로 만드는 어린이 생일 초대장 [내부링크]

A4 한장으로 만드는 어린이 생일 초대장 요즘 아이들은 다르다. 본인생일땐 꼭 자기손으로 초대장을 만들고 싶어하고 꼭 친구들을 초대하고 싶어한다. 우리애들도 어김없이 생일을 앞두고 항상 손수 초대장을 만드..

갤럭시탭 S7플러스 (SM-T970, SM-T975)솔직담백 리뷰 [내부링크]

갤럭시탭 S7플러스 (SM-T970, SM-T975) 솔직담백 리뷰 갤럭시탭 S7을 구매하면서 자기개발에 진심인 나로서는 하루하루가 흥미롭다. 최근 S8 출시 소식이 전해지고 있긴 하지만 6개월 가량 사용해 본 유저 입..

인터넷창이 자꾸 엣지에서 열린다면?? [내부링크]

인터넷창이 자꾸 엣지(edge)에서 열리나요? 언제부턴가 갑자기 인터넷 창을 열기만 하면 마이크로소프르 엣지 창에서 열리는데 정말 미치겠더라구요 근데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해결을 하고나니 저만 알고있음 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