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economicus의 등록된 링크

 hm-economicu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3건입니다.

2023년 항공주 TOP3 [내부링크]

2023년 항공주 TOP3 3. 에어부산 에어부산 기본적 분석 작년에는 저가 항공사들의 적자가 이어졌던 가운데 이번 연도에는 흑자로 돌아설 거라는 추정치들이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에어부산에서는 특히 신규노선에 관련해서는 여타 LLC항공사들보다 추가적인 노선확보를 열심히 하고 있는 중입니다. 글로벌 항공사 peer그룹의 벨류에이션 PER 11배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급등이 나오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저평가 국면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차트 및 거래량 기술적 분석 수급으로는 외국인과 기관들의 매수세가 있었습니다. 거래량이 동반된 돌파로 이격도, 스토캐스틱 슬로, 심리도 모두 높게 나온 상황에서 매수보다는 눌림목 때 진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국인 기관이 매수의 주체임으로 앞으로 수급의 동향에 따라..

2023년 보험주 TOP3 [내부링크]

2023년 보험주 TOP3 3. 한화손해보험 한화 손해보험의 가치평가 지난해 3분기까지 실적에 관련하여 컨센서스대비 이익이 상회하는 결과를 나타냈습니다. 금리 상승으로 인해서 자본감소는 나타나고 있는 와중에 이번 사옥 매각등으로 자본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IFRS17 도입 시 단기적으로 강한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차트 및 거래량 기술적 분석 시가총액이 큰 기업이다 보니 거래량보다는 펀더멘탈이 더 중요한 종목입니다. 이격도는 현재 104.4로 높은 편이지만 심리도가 낮고 스토캐스틱 슬로도 46.84로 매도는 추천드리지 않고 보유하고 계시다면 계속 가져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DB손해보험 DB손해보험의 기본적 분석 DB손해보험은 지난해 양호한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금리상승으로 인한 투..

2023년 은행주 TOP3 [내부링크]

2023년 은행주식 TOP3 3. 신한지주 신한지주의 기본적 분석 사옥 매각 이익을 제외하고도 영업이익 기준으로 8.7%가 증가했습니다. 비이자이익이 부진했었지만 순이자마진(NIM)의 상승 등 이자이익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은행들 외에 자회사들의 실적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1~3분기 분기배당으로 주주친화적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트 및 거래량 기술적 분석 시가총액이 큰 기업이다 보니 거래량의 의미는 크지 않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이동평균선도 120일선을 돌파하였고 심리도와 이격도가 현재 80,114.29로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주식의 일정 부분을 수익화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KB 금융 kb금융의 기본적 분석 리포트들에 따르면 신한지주는 최근 연..

한국 전세계 명품 소비 1등 [내부링크]

모건스탠리의 한국의 명품소비 분석 한국이 지난해 세계에서 1인당 명품소비를 가장 많이 한 걸로 조사 됐다고 미국 CNBC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CNBC 방송에 따르면 글로벌 투자은행인 모건 스탠리는 한국인의 지난해 명품소비가 전년보다 24% 증가한 168억 달러로 우리나라 돈 20조 9천억 원으로 추산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를 1인당으로 환산하면 325달러로 우리돈 40만 4천 원으로 미국 280달러 중국 55달러보다 훨씬 많은 걸로 나타났습니다. 모건스탠리는 한국 내 명품수요가 구매력상승에 따른 것으로 보이며 외모를 중시하는 풍조도 명품수요를 늘리는데 일조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모건 스탠리는 또 명품 업체들의 유명인사를 활용해 소비를 부추기고 있다면서 거의 모든 한국의 유명 연예인 명품 브..

비트코인 다시 살아나나? [내부링크]

현재 경제상황 연일 계속되는 달러 약세와 엔화강세에 금과 코인의 값이 굉장히 큰 폭으로 상승을 하면서 요즘 전체 금융시장에서 상당히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미시건대 소비자 심리 지표가 상당히 좋게 나오면서 미국의 전문가들은 미국의 경기침체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의 인플레이션이 굉장히 심각한 상황입니다. 일본 도쿄지역에서 신선식품을 제외한 12월 근원 소비자 물가지수 결과 4%가 넘었다고 합니다.42년만에 최고치를 달성한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장기금리를 내릴 수 없는 상황에 쳐해 있습니다. 금가격이 2000달러를 향해서 전진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2만1천달러까지 올라갔습니다. 6천에서 시작해서 2만 1천 정도면 폭등이라는 표현이 아깝지 않은 상황입니다. 중국의 위..

2380선 회복한 코스피 상승랠리 계속될까? [내부링크]

한국 및 신흥아시아 주가 상황 최근 들어 코스피는 급락 후 급반등을 하고 있습니다. 그이 유로는 증시의 거래량 절벽으로 인해 외국인과 기관들의 매수세와 매도세에 크게 변동성이 커지는 것이 이유입니다. 현재 시장은 달러 강세의 주춤과 중국의 위드코로나 기대 그리고 반도체, 금융건설업종 급등등 유가 급락에도 신흥아시아 시장이 강세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변화가 과도한 기대로 가고 있습니다. 이에 과민반응하는 시장입니다. 그이 유로는 첫째 미국의 통화정책의 금리인상 속도조절을 하면 통화정책이 완화적이게 되고 그 이후 금리 동결 인하 이후 50bp 인하 마지막으로 75bp금리인하의 시나리오를 그리고 잇습니다. 둘째로는 중국의 방역정책이 위드코로나로 바뀌면서 수요회복세를 기대하고 그에따른 소비회복 이후 경..

CPI 6.5% 발표와 의미 [내부링크]

12월 CPI결과 12월 소비자 물가지수(CPI)는 6.5% 와 근원 CPI: 5.7%로 예상치에 부합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12월은 -0.1%을 찍고 근원 CPI는 0.3%를 찍었습니다. 근원 CPI는 물가변동이 심한 품목을 제외하고 산출한 물가지수입니다. 식품과 에너지등 일시적으로 변동폭이 큰 부분을 간과하고 통화정책을 결정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지표입니다. 중동의 상황과 전쟁의 에너지 비용 증가등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렇기 때문에 좀더 Core 한 CPI를 보기 위해 근원 CPI를 봐야 합니다. 근원 CPI도 중요하지만 서비스 물가의 집중 또한 중요해지는 추세입니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에서는 최근 몇 달간 상품물가는 떨어지는 반면 서비스 물가는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는 등 복잡한 양상을 ..

오스템임플란트 횡령과 향후 주가 방향 [내부링크]

오스템임플란트 횡령사건 결과 오스템 임플란트에 근무하면서 회사돈 2215억 원을 횡령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직 재무팀장에게 징역 35년과 벌금 3000만 원이 선고되었습니다. 서울 남부지법은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과 범죄수익 은닉규제법 위반혐의를 받는 전직 재무팀장 이 모 씨에게 이같이 선고하면서 1151억 원을 추징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법원은 범행에 가담한 이씨의 아내에게도 범죄수익 은닉 규제법 위반 혐의를 인정해 징역 3년을 선고했습니다. 처제와 여동생 또한 같은 혐의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습니다. 재판부는 범행이 장기간에 걸쳐 대범하게 이루어져 죄질이 나쁘다면서 반환된 금액을 제외하고도 피해가 전부 회복될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출소후 재산을 활용해 이익..

30대남성들은 입어야하는 랄프로렌 [내부링크]

랄프로렌에 대하여 예전에도 입고 요즘도 입고 어린 나이 때부터 나이 많은 분들까지 흔하게 많이 입는 브랜드는 스포츠웨어 쪽으로는 나이키 , 아디다스 같은 브랜드들이 있다면 캐주얼과 클래식 쪽에서는 랄프로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패션브랜드라기보다는 아메리칸 드림이라는 라이프스타일을 파는 브랜드인 랄프로렌을 소개하려 합니다. 랄프로렌은 클래식과 캐주얼의 중간을 가장 잘 표현한 브랜드입니다. 여자들이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남성성을 정말 잘 표현한 브랜드입니다. 지나치게 클래식한 스타일은 부담스럽고 너무 캐주얼한 스타일은 꾸미지 않은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랄프로렌은 클래식과 캐주얼을 적절하게 섞은 중간느낌을 잘 표현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급하는 상품들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날아온 최악의 미세먼지 [내부링크]

요 근래 최악의 미세먼지의 원인 최악의 미세먼지 가 연일 계속되는 상황입니다. 중국동북부에서 날아온 미세먼지가 따듯한 서풍을 타고 한반도로 날아온 데에 이어 고비사막의 황사까지 겹쳤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우리나라가 고기압 영향권에 들면서 바람 없는 날씨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고기압이 되면 바람이 줄어들어 안에 있던 오염물질들이 밖으로 빠져나가지 못하는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에 따른 경제 피해 이번주 목요일까지 황사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어제기준 초미세먼지 농도가 75mg이상이면 매우 나쁨인데 어제 점심기준으로 매우 나쁨을 기록했습니다. 미세먼지로 인한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합니다. 미세먼지는 연간 12조 원에 가까운 경제손실을 발생시키고 수만 명이 조기사망하는 영향을 줍니다. 현대경제연구원..

빌라왕 의문점이 풀렸다. [내부링크]

빌라왕 사망 이후에도 나온 전세계약들 지난 2년사이 빌라왕 3명이 잇달아 숨지는 사례가 발생했었습니다. 그중 한 명인 정 모 씨는 빌라를 240채 넘게 사드렸는데 숨진 지 사흘뒤에도 잔금을 치르고 등기를 접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모자나 배후새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 씨는 사망 당일에도 석채를 사들이고 등기를 접수했습니다. 심지어 숨진 다세대 전세 보증보험신청서에 전자서명까지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 씨가 빌라를 사들이는걸 정 씨가 아닌 다른 인물이 대신했다는 얘기입니다. 정 씨는 또한 사망하기 한 달 전 전세를 샀는데 매매계약은 정 씨가 아닌 신 씨 업체의 직원이 대신했습니다. 당시 대리인이 들고 다닌 위임장 매매와 등기 임대등 계약에 대한 권한을 정 씨에게서 넘겨받았습니다. 정 씨가..

오늘 나스닥 상승과 고용률 [내부링크]

고용률과 주가의 관계 요즘 매크로 지표를 보는 법은 간단합니다. 고용률이 잘 나오면 주가가 떨어집니다. 그이 유로는 연준에서는 금리인하를 하고 싶지만 노동시장이 강한 상태에서는 인플레이션이 계속 높게 나올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반대로 고용률이 안 좋으면 주가가 상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참여자들은 현재 고용지표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고용률에 관한 지표들이 오늘 많이 나왔습니다. 일단 미국의 실업률 지표가 나왔습니다. 올라갈 거란 예상을 했지만 예측치보다 더 낮게 나왔습니다. 경기침체가 온다고는 하지만 미국의 실업률은 엄청나게 낮게 나왔습니다. 미국의 비농업고용지수도 나왔는데 수치가 높게 나오면 미국의 노동시장이 강하다는 지표입니다. 이것 역시 시장의 예상치보다 더 잘 나왔습..

막이 열린 CES2023 [내부링크]

CES에서의 우리나라 기업들 세계 최대 IT박람회 CES가 우리 시간으로 오늘 새벽에 개막했습니다. 코로나 엔데믹을 맞아 참여 기업들도 대폭 늘고 규모도 더 커졌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이번 CES에서 주요 혁신상을 휩쓸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가전제품 출입구에서 가장 눈에 잘 띄는 부스로 마련했습니다. LG의 주목해볼 만한 것은 올레드 패널을 260장 이어 붙인 초대형 조형물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삼성전자는 맞춤형 가전으로 여는 초연결성을 강조했습니다. 3천제곱미터의 초대형 부스를 차렸습니다. 자사의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구글과 아마존 및 타사 스마트홈 기기와도 연동가능한 스마트 싱스 스테이션을 처음 공개했습니다. sk그룹은 탄소 없는 미래를 달성하기 위한 그린 정보통신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

FOMC의사록 공개 올해 금리인하는 없다. [내부링크]

FOMC 의사록 공개내용 고금리 기조를 유지하는 게 연준의사록을 통해서 공개가 되었습니다. 이것은 파월연준의장의 스탠스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12월 4번 연속의 자이언트 스텝을 중단하고 빅스텝으로 바꾸고 나서 파월은 지속적인 고금리환경에서 물가상승에 대응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지금 금리인상 속도가 줄어든것이 물가상승압력이 줄어들었다고 판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밝혔습니다. 의사록 또한 이에 정확히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월스트리트나 전문가들은 올해 하반기부터 금리가 내려가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있었습니다. 다음번 FOMC에서도 연준은 0.25% 금리인상을 예상하는 것으로 컨센서스가 잡히는 상황입니다. 노동시장지표 역시 구인이 구직대비 70%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금상..

중국의 감기약 사재기.. [내부링크]

중국의 세계적인 감기약 사재기 현상 중국의 코로나 확산세가 급증하고 난 이후 중국인들에게 감기약을 팔기 위해 사재기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번달 8일부터 입출국 방역규제가 풀리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더 심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홍콩역시도 중국인들의 감기약 사재기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일본의 약국에는 한사람당 2개씩 구매할 수 있다는 문구들이 약진열대에 걸려있습니다. 도쿄의 약국은 중국인들의 감기약과 해열제 사재기로 이케부쿠로 지역에 사는 중국인들이 사재기한 후 본국으로 유통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홍콩과 태국 등 중국과 인접한 곳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경기도 하남에서는 중국인이 감기약을 600만원어치를 사갔다는 소식이 화제입니다. 해당 중국인은 여행용 가방에 ..

부동산 규제완화 앞으로는 어떻게 되나 [내부링크]

부동산 규제 지역들 부동산 규제지역들이 크게 바뀌게 됩니다. 소위 강남 3구와 용산을 제외하고 규제를 해제하겠다고 했습니다. 부동산 규제지역적용 또한 크게 줄이기로 했습니다. 서울시 노원구에 한 아파트는 전용면적 49m² 기준으로 2021년 12월 7억 2,200만 원에서 작년 12월에 4억 8,750만 원까지 떨어졌습니다. 1년 만에 32% 하락한 것입니다. 하지만 추가 매수세는 없습니다. 서울 아파트값은 낙폭을 키우면 빠르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추가적으로 규제를 해제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세 차례 규제지역 해제 이후 서울 전체와 과천 성남 등 경기도 지역 4곳만 남았는데 이 가운데 강남 3구와 용산을 제외하고 모두 투기과열지구에서 풀릴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집값의(..

중국에 대한 세계적인 입국 규제 [내부링크]

중국의 코로나 상황 중국은 새해맞이 구름인파에 따른 불만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제로코로나 뒤에 처음 맞는 새해인데 많은 악화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새해맞이 카운트다운에서 많은 사람들이 몰렸기 때문입니다. 중국당국도 새해맞이 축제분위기를 조성하는 분위기입니다. 야외현장이지만 밀집도가 높아서 감염우려가 잇습니다. 베이징에 이어 상하이도 1000만 명으로 늘었다는 전망입니다. 농촌의료기반이 약해서 퍼진다면 농촌은 제대로 된 치료도 힘들 전망입니다. 중국은 폭죽을 터트리는 것에대해 갈등이 있습니다. 중국은 폭죽을 새해에 쏘면서 액운을 없애는 문화가 있었는데 시진핑 집권 이후로 금지되었는데 그동안 제로코로나의 방역에 대한 불만을 터트리는 행위로 간주됩니다. 중국당국은 해외 입국자들에게 가장 큰 입국장..

서울 대중교통 요금인상 [내부링크]

2023년도부터 인상되는 서울 대중교통 요금 내년도 물가 역시 꺾이지 않을 전망입니다. 대중교통 역시 빠르게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서울시 3분 1의 탄다고 합니다. 가까운 거리는 버스보단 더 빠르게 갈 수 있고 6개월 정기권을 끊게 되면 절약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공자전거 따릉이 요금은 1시간당 1천 원에서 1시간당 2천 원으로 대폭인상될 것으로 검토 중입니다. 지하철과 버스 요금도 약 8년 만에 인상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가 노약자 모임수송 예산을 내년에도 배정하지 않으면서 요금인상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유력한 인상폭은 300원으로 이경우 지하철은 현금기준 1650원, 시내버스는 1600원 까지 오르게 됩니다. 도미노효과로 인천, 경기도 역시 요금인상 검토 중 ..

저출산이지만 늘어나는 아이들 사교육비 [내부링크]

늘어나는 사교육비 코로나 19가 시작된 2020년 이후 사교육비가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저소득층의 사교육비도 늘어나지만 고소득층의 사교육비는 더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빈부격차에 따른 사교육 격차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초등생들이 사교육을 받아서 학교수업을 보충하고 선행학습도 하고 친구 사귀기도 하는 등 학원에 가는 이유도 다양합니다. 저출산으로 심각한 대한민국이기 때문에 사교육비 증가가 모순이라는 느낌이듭니다. 하지만 현재 사교육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는 05년생에서 10년생까지는 인구절벽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세대들이 아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사교육시장이 활황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9년 사교육시장이 21조원을 찍고 2015년에는 17.8조 원 까지 감소하던 사..

이재용이 출국 전후 입은 브랜드 빈폴 [내부링크]

빈폴의 역사 빈폴은 1989년에 론칭된 브랜드입니다. 30년이 넘은 오래된 회사입니다. 먼저 빈폴을 설명하기 전 삼성물산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삼성물산은 건설업이 나 패션업, 무역업 그리고 상사까지 하는 기업입니다. 삼성물산에는 현재 자체브랜드인 (갤럭시, 빈폴)이 효자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중에 빈폴이 삼성물산의 패션 부분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론칭 했을 때는 해외브랜드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빈폴은 국내브랜드입니다. 초반 시작은 네오트레디셔널을 표방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존 아메리칸 캐주얼 스타일인 폴로 랄프 로렌을 카피한 것으로 보입니다. 매장 인테리어 역시 비슷했다고 합니다. 그 당시 광고 문구 또한 굉장히 파급력 있게 잘 만들었다고 합니다. ..

코스피 폐장 그리고 올해 G20 최하위 수익률 [내부링크]

올해 코스피 부진 이유 코스피의 시총이 379조 원 정도 증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퍼센트로 확인하면 약 -23%의 수익률을 기록한 것입니다. 배당락 이후 기관들이 주식을 판 것에 이어 간밤의 미국증시의 하락으로 2300을 깨고 2200대로 진입했습니다. 지난해 1월 코스피는 사상처음으로 3000을 돌파하였지만 3300선을 돌파할 거라는 장밋빛 전망들도 쏟아져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분위기는 급격하게 얼어붙었습니다. 고금리에 사람들은 예적금으로 자금이 몰렸고 러시아전쟁 때문에 유가는 한동안 엄청나게 치솟았습니다. 중국의 코로나 봉쇄는 현재 백지 시위까지 번지면서 결국 위드코로나로 바꿨지만 현재 확진자만 억 단위로 나오는 상황에 리오프닝기대감도 사라질 전망입니다. 반도체 시장 악화 또한 악재가 쏟아졌습니다..

우리가 알아야하는 명품 디올 [내부링크]

최근 한국에서의 디올 갤러리아 백화점에서 명품 브랜드들의 남성매장을 한 층에 집결시키고 나서 한 공간에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국내에 처음 개점하는 디올 슈즈 매장은 디올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마리아 그라치아 치우리'의 손길로 완성된 2023 컬랙션을 선보인ㄹ 예정입니다. 갤러리아는 명품 남성매장에서 30%의 성장률을 기록했는데 그 가운데 대표적인 브랜드가 디올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디올에 열광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디올이 명품으로서 가지는 상징성은 매우 큽니다.lvmh의 아르노도 명품사업을 해야겠다고 생각한 이유도 미국인들이 프랑스 대통령의 이름은 몰라도 디올은 알았던 것입니다. 하지만 디올 역시 최근 몇 년 동안은 트렌드에서 약간 뒤처진 듯한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구찌나 다른 명품브랜드들의 혁신..

이제는 아이도 명품시대 키즈명품 [내부링크]

이제는 아이들에게도 명품이 중요한 시대 2023년 초등학교 입학시즌을 앞에 두고 책가방등을 비롯한 유아용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초고가 유아용 패션제품들이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출산율 저하 속에 가정에 한 명뿐인 아이를 위해 부모들이 공격적인 소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 빈다. 이 같은 수요에 맞춰서 키즈 패션 사업들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저출산율은 2018년대 이전까지는 1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부터 0.98명 19년도 0.92명 20년도에는 0.84명 21년도에는 0.81명을 기록했습니다. 애를 안 낳거나 한 명만 낳게 되는 상황입니다. 한 명만 낳기 때문에 그 아이에 대한 투자 또한 막대해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키즈명품족들의 신조어들..

연이은 빌라왕 사건 이번에는 20대. [내부링크]

또 다른 전세보증금 사기 이번에 사망한 20대 송 씨는 경찰에 수사결과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결론지었습니다. 유서의 내용으로는 가족과 남자친구에게 힘들다고 얘기를 한 점이 근거로 삼아졌습니다. 숨지기 전 이틀 전까지 자신의 SNS에 즐겁게 지내는 모습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특별한 직업 없이 씀씀이가 컸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고 송 씨의 집은 허름한 전세였습니다. 깡통전세를 양산한 이범행에 대해 혼자서 하지않았을꺼라는 의혹이 제기되고있습니다.세입자들에 따르면 전세 계약서와 매매계약서등에 기재된 송씨의 연락처가 달랐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전화를 했을 경우에는 받지 않거나 혹은 답변이 제대로 오지 않았던 반면 문자로 보냈을 때는 간결하고 명료하게 답변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후에 누군가가 있는..

중국의 심각한 코로나 확산세 [내부링크]

중국의 최근 코로나 확산세 중국의 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한 상태입니다. 12월일부터 20일 까지 약 2억 4천8백만 명이 감염된 것으로 타이완중앙통신에서 밝혔습니다. 이는 중국당국의 27만 8천 명이라는 수치에 890배에 해당합니다. 쓰촨과 허난 후베이에서는 2천만 명 이상이 넘었고 베이징, 산둥, 후난, 허베이, 안후이는 천만명 이상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국에서 가장 의료가 잘되어있다고 평가받는 수도 베이징 조차 다른 지역에서의 의료지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중국에서는 하루평균 100만 명이 감염되고 있고 5 천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에어피니티에서 보도했습니다. 또한 주요 도시에서 농촌으로 코로나가 퍼지게 된다면 큰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중국에서의 농촌에선 구급차를 불러도 한 시간 안..

빌라왕 사건으로 나오는 경매들 [내부링크]

빌라왕 그의 피해규모 '빌라왕'이라 불리는 김 모 씨가 사망하면서 그가 가지고 있던 1139채의 빌라와 오피스텔들이 경매로 나올 상황에 노였습니다. 그가 죽으면서 현재 전세보증금을 못 받은 임차인들의 문제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전세금을 반환받으려면 대위 변제를 신청해야 합니다. 대위변제를 하려고 하면 집주인에게 계약해지 또한 해야 됩니다. 그 이후에는 HUG(주택도시보증공사)를 통한 임차인은 전세금을 받습니다. HUG는 집주인에게 구상을 동해서 임차인들에게 준보증금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의 문제는 계약해지를 통보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통보해야 할 집주인은 이미 사망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에 대해 누군가는 상속을 받아야 하는데 부모도 상속을 받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만일 지체되면 법원에..

오늘 코스닥 큰폭의 하락이유와 단기전망 [내부링크]

매크로시장 요즘 매크로 지표에서의 추세는 고용과 관련된 지표가 잘 나오면 주가가 떨어지고 나쁘게 나오면 주가가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용외 경기지표에서는 잘 나오면 주가가 오르고 나쁘게 나오면 주가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늘의 하락의 원인은 고용이 잘 나오고 경기지표가 안 좋게 나온 데에 이유가 있습니다. 고용지표가 좋으면 사람들의 소득이 탄탄하기 떄문에 연준에서는 조금 더 금리인상을 할 수 있게 되고 경기지표가 안 좋으면 기업들의 실적이 나빠지기 때문에 주가의 가격이 더 낮아지기 때문에 오늘의 큰 폭의 하락이 있었습니다. 어제의 상승 원인 또한 나이키와 페덱스의 실적이 잘 나온 데에 있습니다. 반면 마이크론 테크놀로지의 실적발표는 적자에 감원까지도 예고한 상태입니다. 중고차의 실적역시 안 좋..

내년 가장 기대되는 자산 금 그이유는? [내부링크]

금투자를 해야 되는 유형 달러가 약세일때 비달러 자산에 외국인들은 투자를 하게 됩니다. 한국주식과 금은 서로 비달러 자산으로 상관성이 높기 때문에 같이 투자해도 별다른 분산투자의 효과를 얻기 힘듭니다. 하지만 미국주식을 투자하는 사람은 무조건 금을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버블 이후에 자산가격이 하락하면 미국경기는 장기침체에 들어가게 됩니다. 이럴 때마다 금값은 폭등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장기불황이 오는 이유는 첫쨰로는 기업가치가 너무 낮아져서 사람들이 주식시장을 안 찾을 때입니다. 둘째로는 화폐에 대한 신용도가 떨어졌을 때 불황이 찾아옵니다. 2000년대를 보면 미국에서는 테러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무분별한 국채를 발행하는 일들이 있었습니다. 1970년대에는 중동전 베트남전과 같은 일들로 정부가 국..

머스크의 트위터 탈퇴 이유와 테슬라의 방향 [내부링크]

일론머스크와 그의 트위터 근황 일론머스크가 트위터 CEO를 사임하기로 했습니다. 일론머스크는 10월 63조 원에 트위터를 인수했습니다. 트위터를 인수한 후에 문제가 여러 있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개인 비행기를 추적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일명 일론머스크 제트입니다. 그 후로 일론 머스크는 개인비행기를 추적하는 트위터를 정지시켜버리기로 합니다. 이 때문에 한쪽에서는 일론머스크에 대한 사생활 침해이기 때문에 좋은 정지였다.라고 말하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표현의 자유에 대한 억압이라는 여론이 있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개인비행기 추적 정지에 관해서 기사를 쓴 기자들 까지도 트위터 정지를 시켜버리는 일이 생겼습니다. 기자들에 대한 정지는 언론의 자유를 탄압 한다는 측면에서 반대여론이..

은마 아파트 드디어 큰일났다. [내부링크]

은마아파트 영끌족들 물량 나오기 시작했다 작년 27억원에 매매된 은마아파트가 경매에 나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경매 업계에서는 소유자가 지난해 9월 27억 원에 해당 아파트를 매입했다고 알려줬습니다. 하지만 15억 원이 넘는 아파트의 금융권 대출이 금지된 상황에서 해당 소유자는 대부업체를 통해 22억 원가량의 거액 잔금을 치른 것으로 알려줬습니다. 또 올해 1월에는 다른 대부업체 로 갈아타며 1억 5천만 원이라는 더 많은 23억 5천만 원을 빌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부업체의 금리가 연평균 10퍼센트인 것을 가만하면 한 달 이자만 2천만 원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아파트의 관리비 97만 원까지 미납한 소유자는 결국 5월 경매절차를 맞이하게 됐습니다. 3차 경매까지 낙찰된다고 해도 24억 원을 빌려준 대부..

대구 대형마트 주말 의무 휴업 폐지 [내부링크]

대구의 대형마트 의무 휴업 정책 변화 대구에서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주말에서 평일로 바꾸겠다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르면 내년 1월, 늦어도 3월 전에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 이유로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대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형마트가 쉬면 전통시장이 살아난다는 것에 대해 반대 결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전통시장의 경우에는 대형마트의 휴무일보다 자체 경쟁력을 강화하는것이 더 높은 경쟁력을 가지게 되는 방법으로 결론이 나왔습니다. 또한 대형마트가 주말에 열면서 대형마트를 찾는 사람들로 주변 상권이 살아나는 효과도 나타났습니다. 대형마트가 문 닫는 날에는 온라인 배송도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대형마트의 휴업에 따른 여파 실제로 '대형마트, SSM 규제 정책의 효과분석' 연..

2023년 경기에따른 MZ세대 취업전망. [내부링크]

MZ세대가 이직을 자주 하는 이유 MZ 세대가 다른 세대보다 더자주 직업을 바꿀 수 있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한가지 이유로는 MZ세대가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시하고 그들의 가치에 맞는 회사 문화를 찾기 위해 기꺼이 직업을 바꿀수 있기 때문 입다. 게다가, 고용시장은 점점 더 경쟁적으로 되었습니다. MZ세대는 그들의 경력을 발전시키기 위해 계속해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MZ세대 간에 이직에 기역 할 수 있는 다른 요소들은 더 높은 임금에 대한 열망,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 그리고 세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욕구를 포함합니다. 모든 MZ 세대들이 이직을 자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든 세대에 걸쳐 직업을 바꾸는 것은 이..

위기의 대형 코인거래소 '바이낸스' 이대로 괜찮은가? [내부링크]

이번 사건의 시작 최근에 FTX사태가 얼마 전에 사태가 있었습니다. FTX는 고객의 자금으로 대규모 투자를 하다가 결국에는 파산까지 하는 일이 생겼습니다. 이에 따라 대형 거래소들의 과연 안전한 지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게 됐습니다. 바이낸스가 시험대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과연 바이낸스는 준비금이 잘 지켜져있는지 확인하는 일들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회계법인 Mazars에 따라서 준비금 증명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더 의문을 키우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말에 따르면 고객 자산 대비 준비금이 1:1 비율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부족했던 금액이 약3,200억원 정도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자 하루에 고객예탁금 유출이 10억 달러 정도 가..

대가들은 2023년 주식투자를 어떻게 준비하고있는가? [내부링크]

현재 주식시장 2021년 주식시장은 3300포인트 근처에서 2022년 말인 현재 주식시장은 2300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무려 1000포인트가량이 빠졌고 지수로만 30% 정도의 고점 대비 하락이 있었습니다. 그이 유로는 인플레 환경이 큰 이유였습니다. 올해는 CPI가 9.1% 까지 치솟았고, WTI 지수는 115달러까지 오르는 등 투자하기 힘든 요소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3월의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 실패 등 아직까지도 대외변수들이 도사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년 역시 경기에는 안 좋은 전망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실물경제의 타격은 인플레가 오고 나서 시간 편차를 두고 타격을 오는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내년에는 인플레에 대한 충격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

FOMC 결과와 우리나라의 대응 [내부링크]

FOMC 결과 11월 물가지표가 예상보다 낮게 나왔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이에 따른 기대가 있었습니다. CPI는 전년대비 예측치에서 0.2% 떨어졌고 Core 전월대비로도 0.2% 정도 예측치보다 더 떨어졌습니다. 시장의 예측이 50bp 정도로 예상했고 시장의 예상과 부합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점도표에서 시장과 다른 결과가 나왔습니다. 5.1%의 금리가 나오면서 시장이 예상했던 5.0 밴드 이상을 넘어갈수 있다는 예상이 나왔습니다. 즉 연준은 2023년 말에 금리가 5.0에서 5.5% 정도로 결과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내년부터 금리인하가 아닌 2024년의 금리인하 때문에 시장이 실망한 것입니다. Core PCE를 보면 2023년에 3.5%로 보았고 이는 곳 물가상승이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입..

내년 경기전망 여전히 높은 물가 괜찮은가? [내부링크]

실생활에서 경기침체가 어떤 건가 가계, 기업, 정부 모두가 가난해지는 것이 경기침체입니다. 명목소득은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실질소득은 떨어졌습니다. 그 이유는 고물가 기조 때문입니다. 실질 소비 여력이 떨어지면 삶의 질을 낮춥니다. 기업대출과 가계대출 금리는 같이 올라갑니다. 가계 대출의 종류에는 주택담보대출, 소액대출, 일반 신용대출들이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가구당 평균 부채가 9170만 원 정도로 계산됩니다. 변동금리 비중은 약 78.5% 정도에 기준금리 상승률은 2.25%입니다. 이러한 지표로 가구당 이자상환부담을 계산해보면 연 162만원을 더 내야 하는 상황이 나옵니다. 명목소득마저 23년에는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일 이대로 시나리오가 간다면 스테그플레이션을 체감할 수 있는 해가 될 것..

CPI 7.2% 산타랠리 기대해도 좋은가? [내부링크]

시장의 예상 CPI와 현재 상황 미국 노동부에서는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7.1% 올랐다고 13일에 발표했습니다. 시장의 예상치인 7.3%를 0.2% 하회하는 수치입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개월째 둔화되었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CPI 상승률은 지난 6월에 9.1% 급등한데 이어 7월에는 8.5%로 하락한 뒤 10월에 7.7%를 기록했습니다. JP모건에서는 CPI가 7.2%에서 7.4%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기사에따르면 50%의 확률로 12월 CPI는 7.2~7.4의 구간을 찍을 것이고 이는 S&P 500의 2~3% 의상승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이번 발표는 7.1로 나오면서 7.2 이하의 결과 가 나왔는데 JP모건에 따르면 15%의 확률로 7.0에서 7...

내년 부동산 전망들 그리고 지금이 바닥인가? [내부링크]

세계 경제의 흐름 내년의 미국의 금리 인상이 더 남았습니다. 변동금리는 3개월마다 산정을 합니다. 내년 1월 1일부터 코픽스에서 정해서 변동금리를 적용하기 때문에 대출이자에 더 부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가가 잡히면 6개월에서 1년 정도 모니터링하는데 이때 스텝 바이 스텝으로 금리를 내립니다. 다른 리스크들도 많습니다. 중국 부동산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한국의 PF 사태, IMF때는부동산 시장이 회복하는데 3년 반 정도 걸렸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는 7년 반 정도 갔습니다. 가계부채에 대한 부담들도 가중된 상황입니다. 불황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규제완화가 시장의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등이 예전만 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2008년의 경우에는 우리나라의 가계대출이 안정..

아파트 청약 사상 최저치 그리고 유의사항 [내부링크]

암울한 부동산 시장 부동산 전문 조사업체가 사전청약경쟁률이 1년 사이에 163대 1에서 9대 1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둔촌주공의 청약 경쟁률은 3.69대 1 15개의 아파트 단지 평균 21.5대 1인 것을 비교하면 처참한 경쟁률입니다. 입지가 좋기 때문에 최소 10대 1일 거라는 시장의 예상은 빗나갔습니다. 금리인상의 여파와 갭 투기가 없어지는 것들이 큰 이유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연도 전국 미분양 아파트는 8월 3만 1천 가구에서 4만 7천여 가구로 늘었습니다. 서울 아파트 매매 수급 지수는 11월에 66.7로 10년 만에 최저치가 나 온상 황입니다. 12월 첫째 주 기준 서울 아파트 값이 0.59% 정도 떨어졌다고 발표했습니다. 한국 부동산원 시세 조사 이래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서울..

테슬라 세미 트럭 게임체인저가 될까? [내부링크]

이번 세미 트럭의 스펙 테슬라 세미 트럭의 디자인은 초고속 열차와 비슷합니다. 그 이유는 공기저항 때문입니다. 기존은 정육면체 공기저항계수는 0.6에서 1에 가까운 공기저항인데 세미는 0.36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0 포르셰 911은 0.33입니다. 미국의 자동차의 개수는 1%가 세미 트럭이지만 대기오염에 20퍼센트를 만들고 있고 36프로의 미립자 배출을 만들고 있습니다. 디젤 트럭이 만들고 있습니다. 온실가스의 6% 주범입니다. 0 to 60 mph는 20초 트레일러가 있을 때 5초다 트레일러가 없을 때 한번 충전에 800km 정도 갑니다. 70%가 30분이 든다. 8시간이면 800마일을 갈 수 있습니다. 웬만한 거리는 미국의 법으로 정해놓은 30분 휴식마다 560km의 거리를 갈 수 있는 충전을..

2030 영끌족들 그리고 빚투 [내부링크]

2030들의 대출상황 대출 연채 20대 증가 빚을 내서 하는 경우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년 반 사이에 3~4배가 올랐고 나머지 세대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2030 세대들은 특히 자산이나 소득이 적기 때문에 빚투를 많이 했습니다. 이 때문에 정부에서 단기 채무조정이나 대환대출 같은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2030 세대들의 연체 금액이 평균적으로 500만 원 이하였습니다. 하지만 20대는 모든 연령을 통틀어서 부채비율이 가장 컸습니다. 연령 때 별로 비교해도 20대는 2021년보다 41.2%나 증가했습니다. 이들은 전세보증금을 끼고 집을 사는 특성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체 평균 가계 부채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구 및 대부분은 신용대출이나..

최태원회장과 노소영관장의 이혼소송에 대하여 [내부링크]

현재 이혼소송 상황 재판부에서는 최태원 회장이 노소영 관장에게 665억을 지급하라고 나왔다. 노소영 관장 측이 위자료 또한 요구했던 3억 원에서 1억 원으로 줄었다. 재산분할을 그래서 3조 원 정도의 최태원 회장의 재산이 있는데 절반을 요구했으나 적게 측정되었다. 특유재산도 유지하고 오랫동안 기여했다면 증여의 대상이 된다. 일반인들은 20년정도의 결혼생활이면 절반 정도의 재산분할이 된다. 노태우 정부 때 제2 이동 통신 사업자를 받았던 SK지만 특혜 논란으로 반납하였고 그가 김영삼 정부 때 제1이동통신사 '한국 이동통신'을 획득하였고 1999년 노태우 정부 때 따내지 못한 제2 이동통신사인 신세기 통신(017)을 다시 인수했기 때문에 적절성에 대한 증거를 찾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부진사장과 임우..

IRA 법안과 이에 따른 한국 경제의 여파. [내부링크]

최근 IRA 관련 활동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SK 실트론 SCC 미시간에 있는 공장을 찾았습니다. 이공장은 2020년에 설립되어 차세대 전력반도체의 핵심소재인 실리콘 카바이드 웨이퍼를 생산하는 공장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에 투자한 한국기업 사업장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조 바이든은 이날 연설에서 SK실트론 리더들을 한국에서 만났고 이들은 매우 뛰어났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로 인해 그들은 보수가 좋은 많은 일자리들을 만들 것이라고 전달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반도체의 공급망은 해외가 아닌 미국이 될 것이라며 중국을 정면으로 겨냥했습니다. 미국 내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 등 경제 성과를 강조해온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내 반도체나 자동차 공장을 잇따라 방문해 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화물 연대 총파업의 사회적 영향들 [내부링크]

화물연대 총파업의 이유는? 화물연대 측에서는 정부의 6월 합의 파기를 이번 2번째 총파업의 이유로 시작했습니다.. 안전 운임제 공동의 이해를 바탕으로 품목 늘리려고 해도 정부 측에서는 강경한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6월 파업이후 여야 입법발의 현재까지 안 이루어져 부득이 2번째 파업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 화물연대 측의 입장입니다. 화 물 연대 측에서는 국토 부하고는 여러 번의 만남을 가졌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정부와의 일몰제 폐지에 대해서도 논의된 것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정부의 품목확대 합의를 했는데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득 수준과 물류비용이 너무 증가한다는 주장입니다. 이에 따른 화물연대 측의 반박으로는 정부의 집계와 화물운송 측의 집계가 다르다고 주장했습니다. 화..

트위터 인수 일론은 무슨생각인것일까? [내부링크]

현재 트위터 상황 일론 머스크는 10월 27일 트위터를 주당 $54.2에 인수하였습니다. 트위터 이사회는 440억 달러 인수 제안을 만장일치로 수락했고 인수 이후 트위터는 비상장 회사로 전환되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인수하자마자 주요 임원 4명들을 해고하고 직원 7500명 중 3700명을 해고하였습니다. 이는 모두 1,2주 안에 일어난 일입니다. 물론 일론이 생각이 없이 이렇게 대규모로 자른 것은 아닙니다. 트위터는 이미 하루 400만 달러의 적자상태였습니다. 영업이익률 또한 S&P500 구성중 하위 14%로 돈이 없었습니다. 일론은 퇴직수당을 법정 퇴직금보다 50% 더 추가로 주었다고 합니다. 머스크가 이러한 행보를 보이자 발 빠른 상위 광고주들의 이탈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2020년 이후 20억 달러..

금리의 방향과 현재 예적금 그리고 배당. [내부링크]

금리인상 방향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금리인상 속도를 완화해야 할 시기가 이르면 12월에 올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시장에서의 반응 또한 연준의 긴축 pivot에 대한 기대감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미연준은 작년말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다라는 말을 철회한 뒤로 여러 차례 자이언트 스텝등의 금리인상으로 빠르게 인플레이션을 잡는데 주력했습니다. 대출금리에 관한 위험성과 원자재가격의 조정이 있었어도 미국의 낮은 실업률을 바탕으로 금리인상의 스텐스를 유지했습니다.그러나 실업률 또한 올라가는 지금 경기침체가 눈앞으로 다가오자 금리인상을 천천히 하는 것으로 바꾸는 것으로 보입니다. pivot이란? 파월 피봇(Powell Pivot)은 제롬 파월 의장이 통화정책의 접근 방식에 대한 스탠스를..

대한민국 빈부격차 통계 이래 최대치 [내부링크]

현재 대한민국 빈부격차 상황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있는 '나인원 한남'에서 신고가 거래 나왔습니다. 직전 3월에 거래된 85억으로 8개월 만에 90억 원을 돌파했습니다. 금리인상과 물가상승의 압박에도 하이앤드 아파트들은 신고가를 경신 중입니다. 올해 자산 상위 20% 가구와 하위 20% 가구의 자산격차가 역대 최대로 나타났습니다. 7일 통계청에서는 '2022년 가계금융복지조사'를 통한 올해 3월 말 기준 자산 사위 20% 가구의 자산은 평균 16억 5457만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자산 하위 20% 에 대비해 64배에 달하는 수치로, 관련 통계 작성 이후로 최대입니다. 빈부격차에 대한 설명 부모와 자식을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은 나의 배경, 환경 그리고 출신 등을 선택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부모님이 강남..

한국에서 머스트잇 '2022 베스트 어워즈'1위 구찌 [내부링크]

한국과 구찌의 최근 행보 내년 5월부터 한국에서 구찌가 패션쇼를 연다고 합니다. 지난달에 경복궁에서 패션쇼를 개최하려 했지만 무산되었습니다. 내년 '2024년 크루즈 컬렉션'과 함께 나오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케어링그룹 소속인 구찌는 국내에서 꾸준한 인기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구찌는 최근 K팝 아이돌과 배우를 앰버서더로 임명하고 K팝을 이용한 팬심을 잡으려 하고 있습니다. 아이돌 그룹 엑소의 카이는 2019년부터 구찌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가수 아이유도 이어서 하게 되었고 최근에는 뉴진의 하니도 앰버서더로 선정되었습니다. 구찌의 역사 많은 유럽의 명품이 그렇듯 창립자 구찌오 구찌의 이름을 그대로 따온 브랜드입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GG는 구찌오 구찌의 앞글자를 따온 것입니다. 구찌오 구찌는 1..

둔촌주공 청약에 대해 고려 해봐야 할것들 [내부링크]

둔촌주공 현재까지 상황 1만 2천 가구가 거주하게 될 둔천 주공 견본주택 사전접수를 했는데 다 마감됐다고 합니다. 평면도 이후 논란이 되었던 주방 뷰도 이번에 견본주택에 보여줬습니다. 둔천 주공의 일반 분양 가격은 3.3m² 당 3829만 원으로 59m² 평수는 9억 7940만~10억 6250만 원 정도 하고 84m² 는 12억 3600만 원에서 13억 2040만 원 사이의 가격입니다. 당초 예상보다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방문객만 13600명 12억 이상은 중도금 대출도 받을 수 없는 상황에 강풍으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구조입니다. 아파트는 떨어지지만 둔촌주공만은 예외라는 여론이 있습니다. 청약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 단군이래 최대 재건축 총 12,032세대 이 정도 규모의 재건축은 대한민국 최초입니다...

한파 그리고 올겨울 가스 대란 위험. [내부링크]

올겨울 날씨 전망 10월 유라시아 지역의 눈덮임으로 인한 대륙고기압 발달로 11~12월은 기온이 하강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강수량은 대체로 평년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기상청 관계자는 전년보다 비슷하거나 낮은 기온을 예상한다고 합니다. 올겨울은 아마 작년보다 추울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스 대란의 원인 코로나 이후로 공급망이 끊기고 양적완화로 인해 2021년 중순부터 사람들의 소비세가 회복되면서 원자재 가격들이 급등하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9월 가스 선물 가격은 5.84달러 까지 치솟았고 그리고 2022년 3월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이 가스 선물 가격에 기름을 부었습니다. 5.84에서 3.7달러였던 가스 선물 가격은 7달러 이상으로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올겨울에는..

애플페이 한국에서의 영향력은? [내부링크]

애플페이와 삼성 페이의 차이점은? 삼성 페이에서는 MST기능의 단말기를 사용하고 있고 애플 페이 같은 경우에는 NFC 기능의 단말기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MST 결제방식은 체크카드의 표면에 있는 사각형 마그네틱을 카드 리더기에 접촉해서 자기장을 만들어내서 결제정보를 확인하는 기술입니다. 애플 페이의 NFC 결제방식은 주파수를 이용하여 카드 주변 10cm의 카드 단말기를 읽어내는 기술입니다. 또한 애플 페이는 NFC 기반으로 네트워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즉 비행기 모드인 상태의 아이폰이나 애플 워치를 통한 결제도 가능합니다. 이는 카카오페이나 네이버 페이 등에서도 없는 기술입니다. 한국에서의 애플 페이의 현재 상황 지난달 현대카드에서는 개정 약관으로 추정되는 이미지가 유 출고 나서 애플 페이의 국내 진..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의 끝이 보인다?그리고 경제 [내부링크]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상황 중국의 제로 코로나는 2022년 3월 28일, 상하이를 시작으로 최근 몇 달간 여러 도시들에 봉쇄 조치가 들어갔습니다. 이지역들중 핵심지역인 기술분야의 선전과 제조, 무역, 금융의 중심지인 상하이도 포함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의 올해 성장률 목표치인 5.5%에서 3.9%에 그쳤습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기업과 소비자들에게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아이폰 생산지인 '폭스콘' 공장 또한 봉쇄되면서 아이폰 14에 공급 부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크리스마스를 앞둔 지금의 시점에서 각종 공장들이 가동이 중단되면서 장난감 등 여러 제품들의 공급 부족이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심각해지는 제로코로나의 부작용 지난 11월24일 신장위구르 지역 아파트에서 불이나 ..

위믹스 상장폐지의 여부와 그여파. [내부링크]

현재까지 위믹스 상장폐지에 관련된 내용. 닦사에서 지난 10월 27일에 위믹스3.0을 상장 폐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예고했던 물량 대비 더 많은 코인을 발행한 것으로 지적한 것이었습니다. 위메이드가 업비트에 제출한 유통량에 대한 공시 내역과 위믹스 3분기 분기보고서에서는 코인마켓 캡에 공개된 위믹스 유통량이 서로 다른 것이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위메이드는 거래소에게 2022년 10월 안에 위믹스 2억 4596만 개를 유통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코인마켓 캡에서 실제로 유통되고 있었던 위 믹스는 3억 1842만였습니다. 공 시에나 온 유통량과 실제 유통량이 약 7245만 개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지난 26일 공개한 위 믹스 분기보고서에서는 9월 말 기준 발행된 유통량은 2억 7900만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