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nycoco1의 등록된 링크

 hnycoco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건입니다.

[4대보험] 고용산재보험 사업개시번호 조회하기 [내부링크]

고용산재보험 사업개시번호(관리번호) 조회하기 건강연금보험에 사업장관리번호가 있다면 고용산재에는 사업장개시번호가 있다. 공사건이 여러개라면 각각의 사업개시번호를 외울 수 없으니 여기서 조회하면 된다. 그대로 따라하면 되니 크게 어렵지는 않다. 거의 모든 4대보험 업무가 그렇듯 사업장의 공인인증서는 필수이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도 되고 검색을 해서 들어가도 된다.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comwel.or.kr 로그인을 한뒤 화면에 표시되어 있는 정보조회를 클릭해 들어가면 보험가입정보조회가 나오는데 여기 세번째에 위치해있는 사업개시사업장현황조회에 들어가면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보험구분 일괄관리번호 공사시작일자를 차례로 선택한 뒤 조회를 누르면 되는데 보험구분은 기본으로 선택..

[4대보험] 고용·산재보험 가입증명서 발급하기 [내부링크]

고용·산재 가입증명원 발급받기 보통의 경우 4대보험 가입증명서를 사회보험징수포털에서 발급받아 제출하면 되는데 간혹 고용산재 가입증명서를 따로 요구하기도 한다. 이럴 경우 사용할 수 있는 고용산재 가입증명서 발급받는 방법을 작성해보려 한다. 우선,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대표자의 경우는 대표자의 개인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고 그 외의 경우라면 사업장명의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된다.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total.comwel.or.kr 로그인을 하면 메인화면으로 자동전환 되는데 여기서 화면 상단 메뉴 중 표시해둔 증명원 신청/발급의 메뉴에 들어가면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에서 발급 가능한 증명서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보험가입증명원에 들어간다. 화면 ..

[4대보험] 경정청구 후 고지서 발행하기 [내부링크]

경정청구 후 고지서(납부서) 발행하기 지난번 사회보험징수포털에서 납부서 없이 납부금액 확인하는 방법을 올려놨는데 고지서 발행 부분이 미흡한 듯하여 다시 찾아봤더니 경정청구 이후 고지서 발행 가능하다는 걸 알아서 방법을 공유해본다. 선행조건은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모두 경정청구가 완료된 이후여야 된다는 점과 사업장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된다는 점이다. 두 가지 조건 다 충족했다면 아래의 사회보험징수포털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진행한다.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 si4n.nhis.or.kr 로그인 완료 후 메인화면으로 돌아오면 신청서비스가 보일 텐데 거기에서 신청서비스 중 '징수포털 고지'를 눌러 아래 같은 화면이 나오면 아래 빨간색 칸으로 표시해둔 징수포털 부분에 체크한 뒤 징수포털고지 신청을 누른다. 그러면 아래..

[4대보험] 경정청구 후 보험료 금액 확인 후 납부하기 [내부링크]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에서 경정청구를 완료했다면 받은 파일에서도 금액 확인은 가능하지만 내역을 일괄 조회하고 납부도 가능한 방법이 있어 소개한다. 경정청구 이후 명세서 발행이 필요하다면 건강보험 공단(1577-1000)으로 전화해 발급받으면 되는데 사회보험 징수포털이나 EDI에서도 경정청구 이후 고지서 재발급이 가능해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보험료를 확인하고 납부하려면 사회보험징수포털에 접속한다. 사업장이 여러개라면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후 아이디를 입력해야 한다. 아이디는 건강보험 EDI 가입 당시 입력했던 아이디와 동일하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메인화면으로 돌아가는데 메뉴 중 가장 왼쪽에 있는 보험료 납부를 누르면 하단으로 하위 메뉴가 나타난다. 보험료 조회를 할 거니 보험료 조회/납부를 누른다. 보험료 ..

[4대보험] 사업장관리번호 찾기 [내부링크]

사업장관리번호가 여러 개인 사업장에서 사업장관리번호 찾기 사업장관리번호가 여러 개라 모르겠다면? 이 방법으로 찾을 수 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들어가 사업장 인증서로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한 다음 화면 왼쪽의 표시해둔 마이페이지 밑의 관리번호찾기에 들어간다. (참고로 고용·산재 사업장개시번호와는 다르며 고용·산재 사업개시번호를 알고 싶다면 고용산재토탈서비스에 접속하면 된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그러면 아래같이 사업장 관리번호 찾기를 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뜨는데 여기서 바로 뜨는 사업장 관리번호를 확인해도 되고 나오지 않는다면 사업장명을 입력한다음 검색으로 찾을 수도 있다. 아래의 사업장관리번호는 고용·산재에 등록되어 있는 사업장관리번호와는 다르니 헷갈리지 않..

[4대보험]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자 명부 발급받기 [내부링크]

국민연금 사업장 가입자 명부 발급하기 건강보험처럼 국민연금에서도 사업장 가입자명부를 따로 발급받을 수 있는데 국민연금 가입자에 한해서 가입내역이 출력되는 것이니 필요할 때 발급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 방법을 작성해본다. 국민연금 EDI로 로그인을 한다. 국민연금 EDI 가입방법과 로그인 방법을 모른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4대보험] 국민연금 신고를 위한 EDI 가입하기 국민연금 EDI 가입하기 건강보험도 가입했는데 국민연금도 해야 돼? 싶지만 해야 한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 오늘도 공동인증서는 필수다. 국민연금 EDI(http://edi.nps.or.kr) hnycoco.com 로그인 후 왼쪽의 메뉴의 가운데 부분에 표시해둔 증명서를 클릭하면..

[4대보험] 건강보험 사업장 가입자명부 발급받기 [내부링크]

건강보험에서 사업장 가입자명부 발급하기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 사이트에서도 사업장 가입자명부를 받을 수 있지만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고용보험 각각 가입자명부를 받을 수 있다. 물론, 정보연계 사이트처럼 일괄적으로 가입자내역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니고 건강보험은 건강에 가입된 가입자명부만 국민연금은 국민연금에 가입된 가입자명부만 따로 발급받을 수 있다. [4대보험] 건강보험 신고를 위한 EDI 가입하기 이전 편에 이어 건설사업장 업무를 위한 건강보험 EDI 가입하기. 사업장신고를 완료하고 사업장관리번호를 부여받았다면 건강·연금 신고를 위해서 EDI 가입을 해야 한다. 사업개시현황 신고를 hnycoco.com 건강보험 EDI에 로그인한 뒤 EDI메인화면에서 화면 상단의 표시해둔 제증명을 클릭하여 들어간다. 제..

[정부24] 4대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개인) [내부링크]

정부24에서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받기(개인) 대부분 4대보험 가입증명을 하면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제출하기에 개인이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제출할 일은 많지 않지만 그래도 가입 없이 그리고 공동인증서 없이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생겨서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화면 중앙의 검색 창에 '사회보험'을 입력하고 검색을 누른다. 정부24(https://www.gov.kr) 정부24 www.gov.kr 검색을 누르면 여러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그중 4대 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개인)에서 발급을 누르면 아래처럼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정부24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그대로 로그인을 하면 되고 아니라면 제일 오른쪽의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한 후 표시된 비회..

[4대보험] 당월취득과 당월상실? [내부링크]

업무를 하다 보면 항상 하는 일이지만 항상 헷갈리는 일이 생긴다. 특히나 4대보험과 관련된 업무는 아무래도 수정하는 절차가 번거롭고 업종마다 다른 점들도 있는 데다 건설일용직의 경우 정규직에 비해 상실과 탈퇴가 빈번해 그 부분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한다. 당월취득 당월상실? 건설일용직의 경우는 공사현장별로 신고가 들어가기에 취득 달과 상실 달이 같을 때가 있다. 그럴 때 보험료와 관련해서 헷갈리기 마련이고 어떤 때에는 고지금액이 나오기도 아니기도 할 텐데 그때는 취득과 상실 신고 당시 납부 여부 선택과 관련이 있다. 건강과 연금이 같이 신고되기에 신고 프로세스도 비슷하리라 생각하기 쉽지만 다른 편인데 국민연금의 경우는 신고일자 그러니까 취득일자와 관계없이 취득한 달에 연금보험료가 부과되어 납부할 수도 있고..

[4대보험]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EDI 취득신고(건설일용직) [내부링크]

건강보험 EDI를 통한 4대보험 가입신고 건강보험 EDI를 통한 직장가입자 취득신고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4대보험 취득신고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한데 아래 서술할 건강보험 EDI를 통해서도 가능하고 국민연금 EDI,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그리고 건강보험 웹 민원서식이나 건강보험 서식민원에서 다운로드한 서식을 작성하여 지사로 팩스 신고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 중 개인적으로 가장 잘 사용하는 건강보험 EDI를 통한 방법이라 이 방법을 안내하니 참고 바란다. 건강보험을 통해 신고해야하니 역시나 건강보험 EDI 로그인을 한다. 사업장의 공동인증서는 필수다. EDI 로그인을 하고 사업장 EDI 서비스 메인화면까지 들어왔다면 여기서 중간에 빨간색 네모 박스로 표시된 가입자 메뉴에서 직장가입자 자격 취득 ..

[4대보험] 국민연금 건설일용직 경정고지신청 [내부링크]

국민연금 건설일용직 경정고지 신청 오늘이 4일이니 다음 주 월요일(7일)까지 건설일용직에 대한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취득신고와 경정청구가 완료되어야 한다. 물론 5일 전에 신고를 했다면 5일 이후 자동으로 경정청구가 완료되지만 미리 경정 청구된 내역이 필요할 수도 있고 5일 후에 신고가 들어갈 경우 경정청구를 해야 당월에 내역이 발생되고 납부할 수 있으니 방법을 참고해서 업무에 이용하기 바란다. ※ 매월 5일까지 일용직 취득상실 신고가 완료되어야 하는데 5일이 휴일일 경우 그다음 평일로 넘어간다. 대신 경정청구를 신청할 수 있는 날짜 또한 적어지는 셈이니 신고가 필요하다면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신고하고 경정청구를 받아보기 바란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모두 신고서가 처리된 내역 등을 확인하는 건 언제든 가..

[4대보험] 가입자 내용변경신고 방법 [내부링크]

사업장 가입자 내용변경신고 사업장 내용 변경이 필요할 때도 있지만 가입자의 내용변경이 필요할 때도 있다. 가입된 근로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자격 취득 또는 상실일을 변경할 때 등을 수정할 필요가 있을 때가 있는데 그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방법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건강보험 웹 민원서식 자료실에서 작성 후 다운로드하여 도장 날인 후 담당 지사 팩스로 송부하는 방법과 또 하나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서 공동인증서 인증을 하여 변경하는 방법 이렇게 두 가지가 있으니 편한 방법으로 신고하면 된다.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설명할 테니 편한 방법으로 신고할 때 사용하면 될 듯하다. 우선 건강보험 서식민원 자료실로 접속을 해서 웹 민원 서식으로 들어가면 되는데 서식자료실에서 서식을 다운로드하여 사용도 가능하..

[4대보험] 국민연금 기준소득월액변경신청 방법(건설) [내부링크]

이전 편의 건강보험 소득월액 변경 방법에 이어 국민연금이다. 국민연금의 경우 건강보험 또한 신고가 가능한데 회사에 근무하는 일용직 근로자들이 건강·연금에 모두 가입되어 있다면 국민연금에서 일괄처리가 가능하나 건강만 가입되어 있다면 건강보험 EDI에서 처리가 불가능하니 이 부분 참고하여 업무에 이용하기를 바란다. 국민연금 건설일용근로자 기준소득월액변경신청서 국민연금 EDI에 접속하여 사업장관리번호 입력 후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한다. 금융인증서 또는 카카오페이 인증이 가능하다면 그것으로 로그인을 해도 무방하다. 국민연금 EDI 메인화면에 들어왔다면 화면의 왼쪽 메뉴가 있는 곳에서 건설일용신고 부분을 찾아서 누르면 아래로 쭉 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건설일용근로자 기준소득월액변경신청서를 누른다. 찾기 ..

[4대보험] 건강보험 보수(소득)월액 변경신청 방법(건설) [내부링크]

건설일용직으로 신고한 직원의 경우 급여가 변경되었다면 변경신고를 하고 경정청구를 받아야 하는데 건강보험 EDI를 통해 보수월액 변경신고를 할 수 있다. 사업장 공동인증서가 있고 건강보험 EDI에 가입되어 있다면 어럽지 않으니 아래 내용을 보고 따라 하기 바란다. 건강보험 EDI 가입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4대보험] 건강보험 신고를 위한 EDI 가입하기 이전 편에 이어 건설사업장 업무를 위한 건강보험 EDI 가입하기. 사업장신고를 완료하고 사업장관리번호를 부여받았다면 건강·연금 신고를 위해서 EDI 가입을 해야 한다. 사업개시현황 신고를 hnycoco.com 건강보험 소득월액 변경신청 먼저 건강보험에 들어가 사업장으로 로그인을 진행한 후 EDI에 접속한다. EDI 로그인을 했다면 메인 화..

[4대보험] 건강보험 건설일용직 경정고지신청 [내부링크]

건설일용직 건강보험 경정고지 신청하기 건설 일용직의 경우 8일 이상 근무 시 건강연금 신고를 해야 하는데 당월 신고 후 건강보험료를 산정하려면 경정고지 신청을 해야 한다. 이번에는 건강보험 EDI를 통해 경정고지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사실 경정고지 신청 자체는 매우 쉽다. 건강보험 EDI에 가입되어 있고 공동인증서가 있다면 말이다. 건강보험에 EDI 접속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기 바란다. [4대보험] 건강보험 신고를 위한 EDI 가입하기 [4대보험] 건강보험 신고를 위한 EDI 가입하기 이전 편에 이어 건설사업장 업무를 위한 건강보험 EDI 가입하기. 사업장신고를 완료하고 사업장관리번호를 부여받았다면 건강·연금 신고를 위해서 EDI 가입을 해야 한다. 사업개시현황 신고를 hnycoco.com 신고하..

[4대보험] 국민연금/건강보험 지사찾기 [내부링크]

국민연금/건강보험 지사찾기 건강보험/국민연금 지사에 팩스를 보내거나 연락을 해야하는데 모를 때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순서대로 따라 하면 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건강보험 홈페이지 하단에 보면 지사 찾기가 있는데 이걸 누르면 지도 모양의 페이지가 나온다. 여기에서 내가 찾고자 하는 지사를 순서대로 찾으면 되는데 만약 사업장이 서울시 강남구 삼성동이라면 서울을 누르고 강남구를 누른다. 그러면 아래 같이 세부 지사들이 나오고 여기서 찾고자 하는 지사를 누르면 되는데 만약 어느 지사에서 어느 동을 담당하고 있는지 모르겠다면 지사 옆의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지사가 관할하고 있는 행정동이 나온다. 상세보기를 하면 나오는 팝업창이다. 여기에서 관할동..

[4대보험] 국민연금/건강보험 사업장내용 변경신고하기 [내부링크]

사업장 신고를 한 후 사업장내용변경신고를 해야 할 때가 있다. 특히 건설의 경우 공사기간이 변경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재신고를 해야 하는데 그때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건강보험공단에 접속한다. 오늘은 로그인이 필요없다. 화면 오른쪽에 표시해둔 곳에 보면 서식자료실이라고 있는데 그곳을 클릭하면 서식자료실로 넘어간다. 건강보험 웹 민원 서식 작성 (nhis.or.kr) 건강보험 웹 민원 서식 작성 www.nhis.or.kr 그곳에서 자료를 검색하고 다운받아 사용해도 되지만 건강보험에서는 웹 민원서식이라고 사업장서식을 따로 제공한다. 사진에 표시해둔 사업장 웹 민원서식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직장가입자 취득,상실,피부양자 자격취득상실과 같은 사업장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서식들을 모아놓고 웹..

[4대보험] 건강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받기 [내부링크]

건강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제출을 요구할 때 어떻게 발급받는지 궁금하다면 참고하기를 바란다. 오늘은 어렵지 않다. 회사의 공동인증서만 있으면 된다. 로그인 시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 창도 있지만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우선 오늘은 다른 사이트다.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si4n.nhis.or.kr 이곳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다. 로그인은 화면 상단 오른쪽에 위치해있다. 사진에 표시해둔 곳이니 찾기 어렵지 않을 거다. 사업장 로그인에 들어가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한다. 참고로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니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가입을 진행하자. 사업자등록번호 기입 후 브라우저 인증서 또는 공동인증서를 클릭하면 공동인증서 비밀번호 입력창이 나온다..

[4대보험] 국민연금 신고를 위한 EDI 가입하기 [내부링크]

국민연금 EDI 가입하기 건강보험도 가입했는데 국민연금도 해야 돼? 싶지만 해야 한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 오늘도 공동인증서는 필수다. 국민연금 EDI(http://edi.nps.or.kr) 국민연금 EDI서비스 edi.nps.or.kr 가입하기에 앞서 국민연금은 보안프로그램 설치가 필수다. 사업장관리번호를 넣고 로그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뜨면서 보안프로그램 설치 화면이 뜨는데 필수항목을 모두 설치해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공동인증서 로그인에도 필요하니 꼭 설치해야 한다. 위의 국민연금 EDI 주소를 누르면 아래의 홈페이지로 연결이 된다. 국민연금 EDI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메인화면의 사업장관리번호에 가입하고자 하는 사업장의 관리번호(일반사업장이라면 ..

[4대보험] 사업장가입자명부/사업장가입증명서 발급받기 [내부링크]

업무를 하다 보면 간혹 4대보험 사업장가입자명부와 4대보험 가입내역을 요구하고는 한다. 이럴 때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오늘도 역시나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에 접속한다. 4대보험 업무를 하다 보면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와 건강보험 EDI와 국민연금 EDI다. 공식 주소를 외우거나 즐겨찾기에 기록해놓는 걸 추천한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우선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접속해 공동인증서 또는 브라우저 인증서로 사업장 로그인을 한다. 4대보험 가입자명부(전체) /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4대보험 가입증명서) 로그인을 했다면 상단 증명서발급에 들어가 증명서(가입내역확인)신청/발급을 누른다. 증명서는 사업장 가입자 명부/사업장 가입내역 ..

[4대보험] 건강보험 신고를 위한 EDI 가입하기 [내부링크]

이전 편에 이어 건설사업장 업무를 위한 건강보험 EDI 가입하기. 사업장신고를 완료하고 사업장관리번호를 부여받았다면 건강·연금 신고를 위해서 EDI 가입을 해야 한다. 사업개시현황 신고를 할 당시 팩스번호를 기입했다면 팩스로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에서 사업장관리번호가 입력된 안내문이 발송된다. 물론 팩스에 나와있는 사업장관리번호는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www.4insure.or.kr)에서도 확인 가능하고 민원처리현황에서도 부여된 사업장 관리번호가 나온다. 어쨌든 건강보험에 가입하려면 이 관리번호가 필요하다. 우선, 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한다. 국민건강보험(www.nhis.or.kr)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사이트 상단의 회원가입을 누르고 사업장 밑의 가입신청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홈..

[4대보험] 사업장성립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건설) [내부링크]

다른 업종은 잘 모르겠지만 건설업의 경우 공사 건별로 사업장성립신고를 해야하는데 그동안은 관할지사로 사업장성립신고서와 일괄경정고지 신고서를 작성해 팩스를 보냈다면 이젠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온라인으로 가능하다. 물론, 공인인증서는 회사의 공인인증서여야 한다. 4대보험정보연계센터에 접속 www.4insure.or.kr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www.4insure.or.kr 우선 기존 사업장의 인증서로 로그인해야 하는데 좌측 상단 사업장회원 로그인을 클릭해 공동인증서 또는 브라우저 인증서로 인증을 하고 로그인을 한다. 로그인 후 좌측의 내 정보 화면에 관리번호 찾기를 클릭. 관리번호 찾기를 해서 들어가면 팝업창이 뜨면서 사업장관리번호 관련된 내용이 뜨는데 그 창은 무시하고 사업장관리번호찾기 옆의 지우기를 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