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omaking의 등록된 링크

 holomaking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6건입니다.

[15주차] 프로젝트 완료 보고서 작성 및 발표 [내부링크]

SW 프로젝트 완료 보고서 작성 완료 보고서는 계획서에 '프로젝트 개발 결과물 요약', '요구 사양', '설계 내용', '시험 결과', '프로젝트 수행 소감' 등을 추가한 형태다. 개발 결과물 요약에 최종 개발된 게임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경우에 따라 나올 수 있는 모든 화면을 캡처해 첨부했다. 설계 내용은 입력 처리, 주요 흐름도(사용자 시나리오)를 순서도로 나타냈다. 그리고 마지막 부분에 사용된 모든 코드를 첨부했는데 나쁜 습관을 발견했다. 주석을 달지 않는 게 내 습관인데, 덕분에 나조차 어떤 코드였는지 생각이 나지 않는다. 좋은 프로그래머는 메모가 습관이라는데, 앞으로 주석과 메모를 사용해 코드 내용과 구조를 다시 봐도 이해가 쉽게 만들어야겠다. SW 프로젝트 완료 보고서 발표 프로젝트 요약문..

[14주차] 오로지 완성을 위해 달린다 (3) [내부링크]

14주차 주간 발표 랭킹 시스템 구현 완료 랭킹 시스템 구현 중 문제 해결 랭킹 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생기는 문제는 'user'에 있는 사용자들의 'score'만 가져오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겠어서 '유니티 허브'에 글을 올렸다. 그때 받은 답변에 '역직렬화'가 있어서 방법을 찾다가 쉽게 해결이 되었다. 파이어베이스에서 가져오는 데이터는 딕셔너리 형태로 받아온다. 예를 들어 admin02의 정보를 가져온다고 하면 snapshot = { '(uid)' : { 'email' : '[email protected]', 'nickname' : 'admin02', 'password' : 'admin02', 'score' : '0' }} 위처럼 받아온다. 중첩 딕셔너리가 되는데 이 구조를 분리해서 'nickname'의 ..

[12~13] 24시간이 모자라 (2) [내부링크]

12주차 주간 발표 12주차는 중간 점검의 시간이었다. 유니티 내에서 플레이를 해 회원가입, 로그인, 슬라이딩 퍼즐 게임, 텍스트 퀴즈, 점수 누적까지 최소 목표를 전부 달성한 모습을 교수님께 보여드렸다. 교수님께선 "그래픽이 전체적으로 어둡다", "환경과 관련된 퀴즈가 나오는데 그래픽에서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라고 말씀하셨는데 기능 부분에선 지적받지 않아서 다행이었다. 그래픽은 내가 생각하기에도 어둡고 칙칙해서 한번 바꿔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친환경 + 판타지 느낌으로 그래픽 수정(메인 화면 위주) 최종 목표인 랭킹 시스템 구현 13주차 주간 발표 11월 26, 27일 날 진행된 슈퍼 해커톤 오프라인 행사 참여와 게임 제출 마감일이 다가왔고 'JSP', '자바프로그래밍'에서 기말 대체로 제출해..

[11주차] 오로지 완성을 위해 달린다 (2) [내부링크]

11주차 주간 발표 슬라이딩 퍼즐, 텍스트 퀴즈 구현 완료 슬라이딩 퍼즐 텍스트 퀴즈 텍스트 퀴즈 구현 중 에러 해결 텍스트 퀴즈는 무작위로 번호가 결정되어 퀴즈 DB에서 문제가 추출된다. 텍스트 퀴즈를 구현하다 생긴 에러는 'NullReferenceException'인데 애초에 딕셔너리 선언에 잘못된 부분이 있었다. 그 부분을 고치니 문제없이 해결되었다.

[10주차] 오로지 완성을 위해 달린다 (1) [내부링크]

10주차 주간 발표 그래픽 및 유니티 작업 내용 메인 화면에 있는 컴퓨터 형태의 버튼을 클릭하면 애니메이션이 진행된 후 타이틀 화면을 넘어간다. 회원가입 - 데이터베이스 테스트

[9주차] 24시간이 모자라 (1) [내부링크]

9주차 주간 발표 8주차가 중간시험 기간이라 프로젝트 진행이 더디었다. 일찍 개발을 시작했어야 하는데 프로젝트 계획에 많은 시간을 쏟았던 게 문제였다. 발표를 보던 교수님께서 "슬라이딩 퍼즐을 구현하는데 많은 시간을 써야 할 거 같은데 진행이 너무 느리다"라고 하셨다. 그때 이대로 가면 큰일 나겠다고 번뜩 정신이 들었다. 따라 하던 슬라이딩 퍼즐 예제대로 내 상황에 맞지 않은 예제라 다른 유튜브 영상을 찾아야 한다. 슬라이딩 퍼즐 게임 예제(1)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미니 게임 중 하나인 슬라이딩 퍼즐 게임을 구현하기 위해 유튜브 예제를 살펴보던 중 유튜버 고박사님께서 올린 영상이 있길래 따라 했다. 역시나 에러가 나왔다. 똑같이 따라 했는데 'ArgumentOutOfRangeExcep..

[7~8] 프로젝트 계획서 작성 및 발표 [내부링크]

SW 프로젝트 계획서 작성 계획서의 목차는 프로젝트 목적, 프로젝트 목표 및 기대효과, 기존 사례 분석 및 SWOT 분석, 프로젝트 진행범위 및 방법, 프로젝트 주요 내용, 프로젝트 수행 일정 계획, 프로젝트 위험 요소 관리 계획으로 진행된다. 주요 개발 내용에서 요구사항 분석과 정보 구조도 및 스크린 패스를 사용해 설명하고 화면마다 보여지는 이미지와 컴포넌트 목록을 사용해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화면 이름은 사용환경-Depth1-Depth2-Depth3(Ex. Main-2-02-02)로 구분 지었다. SW 프로젝트 계획서 발표 프로젝트 계획서 발표를 위해 한눈에 보기 쉽게 만든 요약문이다. 발표에서 중점이 되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을 개발할 것인가?', '기한 내에 목표를 어디까지 달성할 것인..

[6주차] 어서와, 기획은 처음이지? (2) [내부링크]

6주차 주간 발표 처음으로 주간 발표를 하는데 간략하게 금주에 진행된 내용, 어떤 문제가 있었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간단하게 설명하는 시간이었다. 유니티를 처음 만지는 거라 유튜브 예제 영상 하나를 따라 하는데도 계속 막혔다. 프로젝트 진행을 하면서 문제가 생길 때마다 네이버 카페인 '유니티 허브(Unity Hub) - 개발자 커뮤니티'를 자주 이용했다. 돌이켜보면 얼굴이 붉어질 멍청한 질문글을 올렸다. 유니티 허브 (Unity Hub) -... : 네이버 카페 유니티 공식 개발자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혹시라도 유니티 허브에 질문글을 올리신다면 우선 검색을 먼저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질문글의 제목은 명확하게, 내용은 오류 코드가 있다면 해당 부분과 에러 메시지 등등 구체적이고 ..

[5주차] 어서와, 기획은 처음이지? (1) [내부링크]

집 근처 게임학원 상담 후기 통학할 때 이용하는 역 근처에 게임학원이 생겼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상담 신청을 남겼고 연락이 와서 상담받는 날짜를 잡았다. 상담 후기 친절했다.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들어 내 얘기를 할 수 있게 했다. 구글링을 통해 게임학원의 평이 안좋은걸 알고 있었지만 처음 학원을 방문했고, 수업도 듣지 않았기 때문에 멋대로 판단을 내릴 순 없었다. 그렇기에 이번 상담을 통해 느낀 건 내 수준이 낮다는 것과 생각보다 더 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다는 생각 뿐이다. 기획서 작성 저번 학기에 들었던 '자료구조' 과목에서 제출한 보고서의 양식을 바탕으로 기획서를 작성했다. 게임 설명으로는 크게 솔로플레이와 멀티플레이 설명, 미니 게임과 텍스트 게임의 관계, 시나리오 및 테마로 나눠 설명했고 게임..

[4주차] 한번 더 나에게 질풍 같은 용기를 [내부링크]

주제 선정을 위한 밤 산책 다시 주제를 선정해도 시간이 남았다. 그런데 아무 생각이 들지 않았다. 보드게임 보조 앱을 평가해준 친구가 머리가 복잡할 때 산책이 도움이 된다고 해서 밤 산책을 갔다. 덕분에 괜찮은 아이디어가 떠올라 집에 돌아와 대충 기획서를 작성했다. 대충 기획서 주제: 모바일 실시간 퀴즈 배틀 게임 해당 게임은 주관식 혹은 객관식 문제인 텍스트 퀴즈를 계속해서 기존 '퀴즈 배틀 게임' 형식과 달리 미니 게임을 통해 텍스트 퀴즈를 풀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즉, 먼저 등장하는 미니 게임을 다른 사람보다 빠르게 클리어할수록 유리하다. 미니 게임을 클리어한 사람만이 텍스트 퀴즈를 풀 수 있고, 최종 점수는 가장 먼저 텍스트 퀴즈를 푼 사람이 높은 점수를 획득한다. 영상에서 나오는 한예종 게..

[3주차] 자기 자신을 존중하되 자만하지 마라 (2) [내부링크]

SW 프로젝트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목 2주차 숙제를 하면서 '알고리즘 보드게임'의 형태를 잡고 설명서를 만들었다. 그리고 시장에 나와있는 보드게임 중 앱이 필요한 게임을 찾아보니 '광기의 저택'이 나왔다. 광기의 저택은 Fantasy Flight Games에서 제작한 크툴루* 신화 계열 보드게임으로 보드게임과 연동되는 앱과 함께 플레이해야 한다. 광기의 저택을 해본 적이 없어 자세한 규칙과 진행 방식을 이해하진 못했지만, 알 수 있었던 것은 앱이 사용되면서 전보다 번거로웠던 초기 세팅이 사라졌고, 숙지해야 할 게임의 룰이 줄어 더욱 몰입감 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는 것이다. * 크툴루 신화란 코즈믹 호러 신화 중 하나로 대략적인 세계관은 인류 출현 이전의 지구에서 인간의 상상을 아득히 뛰어넘는 ..

[2주차] 자기 자신을 존중하되 자만하지 마라 (1) [내부링크]

'3D 프린팅 크리에이티브 공모전'과 'SW 프로젝트'의 크로스오버 SW 프로젝트 주제로 '3D 프린팅 크리에티브 공모전'으로 제출할 '구독형 알고리즘 보드게임'을 보조할 수 있는 앱을 만들겠다고 일찍이 생각하고 있었다. '구독형 알고리즘 보드게임'은 책 '메타버스'를 읽고 떠올린 창업 아이템의 형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월 구독 형태로 이용하는 OTT 서비스를 보드게임에 적용했다. 구독을 통해 하나의 테마를 갖고 있는 보드게임을 선택하면, 한 달간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보드게임이 집으로 배송된다. 마치 '헌트어킬러'의 핵심인 '방탈출 메타버스'를 보드게임으로 재현한다는 생각이었다. 헌트어킬러(Hunt A Killer)는 방탈출 메타버스를 구독 경제로 구현한 사례입니다. (생략)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사건..

[1주차]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진짜 너무 늦었다 [내부링크]

자만, 안일 2학년 2학기부터 시작되는 프로젝트, 취업을 위해 포트폴리오용으로 쓸만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이다. 1학년 때부터 게임 쪽으로 진로가 확고했던 나는, 거창했던 계획과 달리 아무것도 안 하고 2학년 2학기를 맞이했다. 지금 다니고 있는 학과에서 게임 쪽으로 희망하는 사람이 적은 걸로 알고 있다. 대부분 웹 개발 특히 벡엔드로 많이들 간다. 알고 있었다. 커리큘럼에 게임 개발과 관련된 수업은 전혀 없다. 특히 게임 개발에 많이 사용되는 언어인 C++는 배우지도 않는다. 독학이 필수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개별로 공부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묻는다면, 딱히 할 말이 없다. 쫓기는 대로 학교를 다니다 보니, 어느덧 2학년 2학기가 되었고, 코로나로 딱히 즐기지도 않은 20, 21살을 보내니 2학..

[해커톤] Super Hackathon 2022(NEXON X LIKELION) 후기 [내부링크]

MapleStory Worlds X Super Hackathon 2022 (개발+기획 트랙) : TECHIT NEXON X LIKELION에서 선사하는 대규모 오프라인 콘텐츠 제작 해커톤 개최! techit.education 시작 게임 개발을 희망했지만 정작 아무것도 하지 않은 와중에 'MapleStory Worlds X Super Hackathon 2022' 광고가 눈에 들어왔다. 뭐라도 해보자, 잘되든 안되든 그래도 해보자는 마음을 갖고 신청했다. 마침 같은 과 동기 중 2명이 게임 개발을 희망해서 그 동기들도 해커톤을 신청했다. 무엇보다 1등 혜택이 컸다. 곧 졸업을 앞두고 취업이 걱정이었던 우리들에게 서류 전형 면제 혜택은 너무나도 컸다. 게임 개발을 해본 적도 없던 3명이 1등 한번 해보자고 의..

[1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with C언어) [내부링크]

입출력과 사칙연산 단계 입출력과 사칙연산 www.acmicpc.net 0. 시작 백준에 있는 '단계별로 풀어보기'를 각 단계별로 풀고 티스토리에 꾸준히 과정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정답 처리된 코드는 하단에 있는 깃허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굳이 글에 코드를 올리지 않는 이유는 힌트나 방향을 얻으려고 문제를 검색해 들어온 사람에게 정답을 스포 하는 건 원치 않기 때문이다. JeongHyunah - Overview University Student and Game Developer. JeongHyunah has one repository available. Follow their code on GitHub. github.com 1. Hello World(2557번) Hello World!를 출력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