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o-zappens의 등록된 링크

 homo-zappens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5건입니다.

환후각과 뇌종양의 관계에 관한 자료들 [내부링크]

이전에 환후각에 관한 글을 올렸었는데 "환후각 뇌종양"으로 검색해서 들어오는 사람이 많았다. 아마 환후각이 뇌종양같은 큰 병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일 것이다. 나 또한 아직까지도 환후각으로 종종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내 경우에는 화장실에서 담배 피우는 냄새) 걱정이 되었다. 그래서 이 참에 환후각과 뇌종양이 어떤 관계가 있는지 써치좀 해 보기로 하였다. (저는 의사가 아닙니다. 따라서 본 글은 전문적인 의학 지식에 기반한 것이 아니며, 일반인이 최대한으로 찾아본 것임을 알립니다. 정확한 정보 및 진단은 진짜 전문가(의사)에게 의뢰하세요!) 1. 한국어로 구글링하면 논문이 하나 나온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상엽 교수님의 "아교모세포종으로 인해 발생한 환후각 1례" 라는 논문을 찾을 ..

진짜 솔직한 누씨오 워터리 부활초크림 후기 (내돈내산) [내부링크]

내 피부는 예민하지 않고 딱히 뷰티에 관심이 많은 것도 아니어서 대충 아무거나 바르면서 살아왔다. (주로 엄마가 선물받은 설화수를 바름) 화장품이 거기서 거기지. 다 상술이야! 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내가 살면서 와, 이 화장품은 진짜 효과 좋다 +_+ 라고 생각했던 것이 딱 두개 있었는데 1. 에스티로더 갈색병 2. 록시땅 이모르뗄 크림 이었다. 그리고 이번에 하나가 추가되었다. "누씨오"라는 브랜드의 부활초 크림이다. 인스타 하다가 우연히 영업당해서 큰기대 안하고 구매했는데 세상에 속건조에 너무 좋아서 결국 재구매했다. (당연히 내돈내산, 댓가 1원도 없음) 참고로 풀 네임은 '누씨오 워터리 부활초 인텐스 크림' 길고 어렵다. 1. 처음에는 의심했었다. 큰 기대를 하고 산 제품은 아니었다. 아나운서들..

부활초 효능에 대해서 파보자 - 가짜 부활초가 있다고? [내부링크]

부활초 들어간 화장품 하나 샀는데 효과가 엄청 좋았다. (태어나서 써본 화장품 중 top3에 들어감) 그래서 부활초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서 열심히 구글링 해 보았다. 우리나라에는 자료가 별로 없어서 외국 자료 위주로 뒤졌다. 1. 부활초는 이름이 여러개다. 한국어로는 부활초. 영어로 Rose of Jericho라고도 불리는데 그냥 소리나는대로 "로즈오브예리코" 라고 쓰기도 하고 해석해서 "여리고의 장미"라고도 불린다. 2. 말라죽은것 처럼 보이지만 물을 주면 다시 살아난다. 그래서 말 그대로 부활하는 것처럼 보인다. 달리 말하면 수분이 거의 없어도 살 수 있다는 말. 수분이 없으면 공 모양으로 구겨져서 내부의 꽃을 보호한다. 일종의 겨울잠을 자는 것이다. 물을 주면 다시 살아난다. 3. 중동, 유럽에서는..

브라더 라벨기(PT-p710bt) 활용 : 뽕 뽑고도 남은 후기 [내부링크]

벌써 브라더 라벨기 pt-710 산지도 1년이 넘었다. 많고 많은 라벨기 중에서 내가 브라더 라벨기를 산 이유가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면 된다. 2023.02.03 - 내가 브라더 라벨기(PT-p710bt)를 선택한 이유 (내돈내산) 내가 브라더 라벨기(PT-p710bt)를 선택한 이유 (내돈내산) 근거는 없지만 MBTI 끝자리가 "J"인 사람은 라벨기를 구매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 정리정돈 강박때문에 모든 것이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고 라벨링까지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일종의 희열을 느낀달 homo-zappens.tistory.com 아무튼. 다른 라벨기에 비해서 비싸서 살까말까 살까말까 100번 고민했다. 생각보다 엄청 잘 사용하고 있어서 뽕을 뽑고도 남았다. (벌써 카트리지도 여러 번 재구매 했다..

내가 브라더 라벨기(PT-p710bt)를 선택한 이유 (내돈내산) [내부링크]

근거는 없지만 MBTI 끝자리가 "J"인 사람은 라벨기를 구매하고 싶어하는 것 같다. 정리정돈 강박때문에 모든 것이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고 라벨링까지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일종의 희열을 느낀달까. 나도 파워 J라서 예전부터 라벨기에 관심이 많았었는데 진짜 많이 찾아보고 비교하다가 결국 브라더 라벨기 PT-P710BT 로 구매하였다. (부라더 라벨기인가? 브라더 부라더 뭐가 맞는지 모르겠다) 이게 다른 라벨기에 비해서 좀 비싸서 망설였는데 고민 끝에 구매하였다. 엄청 찾아보고 고민하고 구매한 거라서 어떤 점이 좋아서 구매했는지 왜 결국 브라더 라벨기 PT-P710BT를 선택했는지 적어보고자 한다 (당연히 내돈내산. 이런 블로그에는 아무도 협찬해 주지 않습니다. ) 한 마디로 내가 좀 까다롭다. 포기할 수 ..

블레파졸(Blephasol) 사용법 : 손쉬운 마이봄샘 관리 [내부링크]

언젠가부터 아침에 일어나니 눈 앞이 뿌옇길래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블레파졸(Blephasol) 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당연히 내돈내산) 다른 곳도 아니고 눈에 사용하는 것이니 제대로 한번 검색해 보기로 하였다. 어떤 약인지, 정확한 사용법은 어떻게 되는지 어떤 성분인지, 믿을만 한 제조사인지, 부작용은 없는지 등등 말이다. 프랑스 제품이다. 삼일제약이 판매하고 있기는 하지만 (화장품책임판매업자 : 삼일제약 이라고 쓰여 있음) 의외로 프랑스 떼아사(Thea)사 제품이다. 겉 박스에 보면 100년 전통을 자랑하는 안과 전문 회사이고 유럽 점유율 1위라고 한다 국내 제약회사가 아니어서 미국 아마존에서도 성황리에 판매되고 있다. (별점 4.3, 평가 1112개) 나는 쿠팡에서 만원대에 ..

'청년도약계좌' -확실한 정보만. 쉽게 (청년도약적금) [내부링크]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 중 하나인 청년도약계좌가 올 6월 드디어 열린다고 한다. 관심이 있어서 검색을 해 보니 틀린 정보도 간혹 있고 (아직 발표도 안되었는데 뇌피셜로 적어놓음) 너무 어렵게 설명해 놓은 것도 많아서 (공무원st 언어들. 의미는 정확하나 눈에 안들어온다.) 최대한 공신력 있는 자료들만 (공식 보도자료, 신문기사 위주) 최대한 쉽게 적어보려고 한다. '청년도약계좌'란? (쉽고 간단하게 설명) 청년들이 목돈 만들 때 제일 만만한게 "적금"이다. 예를 들어 N년짜리 적금 들면 N년후에 [원금+은행이자] 를 받는다. 이걸 국가에서 더 얹어줘서 N년후에 [원금+은행이자+정보 보조금]을 받게 해주겠다는 것. 그럼 정부 보조금은 어떤 식으로 주느냐? 정부는 어떤 식으로 보조금을 줄까? 일단 정확한 공무..

'미란성 위염'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내부링크]

건강검진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위 내시경'이다. 내시경 검사 받을 당시에는 분명 별 이상 없어요~ 가벼운 위염 있지만 현대인이라면 이 정도는 다 있어요~ 이렇게 말씀하셨던 것 같은데 나중에 건강검진 결과지를 받으면 "미란성 위염 소견입니다" 라는 문구가 떡하니 있다. 분명히 이상 없다고 했는데 이게 뭐지. 미란성이 무슨 뜻이지 미란이가 도대체 누구니! 미란성 위염이란? 위염 = 위벽에 염증이 생겼다. 이건 다 알 것이다. 그렇다면 미란성 위염이란 무엇인가? (도대체 미란이가 누구야!) 국어사전을 찾아보니 "미란하다" 라는 뜻이 있다. 미란하다: 썩거나 헐어서 문드러지다. 문드러질 미(糜)와 문드러질 란(爛)자를 쓴다. 단어 자체는 무섭지만 (내 위가 헐어 문드러지다니!) 실제로 미란성 위염의 경우는 살..

마이니 타이머(minee 3) 샅샅이 파헤치기 (feat. 내가 마이니 타이머를 사지 않은 이유) [내부링크]

갓생 살자고 다짐하다가 의지가 바닥나면 가끔 보는 공부 유튜버가 있는데, 책상 한켠에 예쁜 타이머가 있는 것이다. 알고보니 마이니 타이머3 라는 제품이었다. 엄청 꽂혀서 폭풍검색 하고 사려고 결재 직전까지 갔었는데 결국 포기하게 된 이유도 적어보려 한다. 마이니 타이머가 왜 필요한가? 공부할 때 쓰는 타이머 ≠ 주방에서 쓰는 타이머 한 마디로 정리하면 공부할 때 쓰는 타이머와 주방에서 쓰는 타이머는 용도가 전혀 다르다고 보면 된다. 주방에서 쓰는 타이머 : 잊어버리고 딴일 하다가, 시간 되면 소리로 알려줌 공부할 때 쓰는 타이머 : 공부하다가 중간에 흘끗 봐도 얼마나 시간이 흘렀는지 직관적으로 알 수 있어야함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 목표인 경우 '시간이 반 정도 흘렀구나' '시간이 1/4 정도 흘렀구나'를..

동공과다증 (다동공증) : 외지주 전호빈! 말이 되는 설정인가? 치료는 가능한가? [내부링크]

오늘은 동공과다증(다동공증)에 대해 알아보려고요. '외모지상주의'라는 웹툰을 보다가 동공과다증에 대한 궁금함이 생겼거든요. ('전호빈'이 항상 선글라스를 쓰고 있었던 이유가 동공과다증 때문) 이게 만화적인 상상력인지! 진짜 현실적인 설정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공과다증이란 ? 말 그대로 동공이 여러개인 질병이고 영어로는 Polycoria라고 한답니다. 한쪽에만 나타날 수도 있고, 양 쪽에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던데 전호빈은 한쪽 눈만 그렇더라고요? 동공과다증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참 동공과다증(True colyporia) : "진짜" 동공 과다증. 동공 2개가 있는데 각각 개별적으로 수축하고 팽창 가능. 당연히 시력에 영향을 미침. 극히 드문 케이스. 거짓(유사) 동공과다증(False..

'유로빌리노겐'이란? 소변검사에서 유로빌리노겐이 높게 나왔다면? [내부링크]

건강검진 시 빠지지 않고 하는 것이 소변검사죠. 모든 것이 정상범위 내에 있으면 좋겠지만 나이를 먹으니 가끔 정상을 벗어나는 녀석들이 하나 둘 보이네요. 오늘은 소변검사 중에서도 '유로빌리노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로빌리노겐이란? (요유로빌리노겐) 검사지에서는 (URO)라고 표현되기도 합니다. 유로빌리노겐의 소변 내 농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오줌 요(尿) 자를 붙여서 요(尿)유로빌리노겐 이라고도 합니다. 적혈구가 어떠한 이유에서든지(수명을 다하거나 해서) 파괴되면 "빌리루빈"이라는 것이 생기고, 이 빌리루빈이 장에 있는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 "유로빌리노겐"으로 변하게 됩니다. 한 마디로 적혈구 파괴되면 -> 빌리루빈 생김 -> 장에서 미생물에 의해 유로빌리노겐 으로 바뀜 그렇다면 왜 소변에서 ..

젖은 귀지, 녹색 귀지. 왜 나올까? [내돈내산] 스프링 귀이개 장/단점 및 후기 [내부링크]

의사들은 입을 모아 말합니다. 면봉이나 귀이개로 귀를 파지 말라고요. 하지만 저는 의사말은 가볍게 무시하고 귀를 시원하게 팝니다. 그러다가 평소와는 다르게 젖은 귀지가 나오면 깜짝 놀랍니다. 의사말 안들었다가 무슨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가 하고 말입니다. 오늘은 젖은 귀지가 나오는 이유를 살펴보고 (의사 말을 안듣는 저 같은 사람들을 위해) 시원하게 귀를 파주는 귀이개 추천을 해 보려 합니다. 젖은 귀지가 나오는 이유? 놀랍게도 유전입니다. 태어날 때 부터 유전학적으로 결정이 되어 있다는 것이지요. 마른 귀지는 열성이고, 젖은 귀지가 우성입니다. 따라서 부모가 둘 다 마른 귀지를 가졌다면, 자녀는 100% 마른 귀지가 됩니다. (간단한 유전학!) 한국인의 약 90%가 마른귀지인 반면 흑인과 백인은 90%..

[부모수당] 21년생도 부모급여 받을 수 있을까? [내부링크]

저출산이 문제이기는 한가 봅니다. 나라에서 부모라는 것 만으로 급여를 준다고 합니다. 2023년부터 시행되는 부모수당(부모급여)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2021년에 태어난 아이도 적용이 될까요? 21년생도 부모급여 쿨하게 결론부터 말씀 드리겠습니다. 2021년도에 태어난 아기 부모는 부모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ㅠㅠ 부모수당은 2022년도에 태어난 아기부터 받습니다. 21년생 자녀를 둔 부모는 실망이 크실텐데요, 21년생은 부모급여를 못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22년생은 받고 21년생은 못받는 이유는? 부모급여는 만 0~1살 아동에게 지급해 준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21년에 태어나면 만 1살인데 왜 소급적용이 안 될까요?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양육수당'과 '영아수당' 같은 개념을 알아야 하는데, 귀찮으..

당화혈색소란?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내부링크]

요즘 젊은 당뇨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건강검진 결과에서 "당화혈색소"가 높게 나와서 걱정이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오늘은 당화혈색소란 무엇인지, 당화혈색소를 낮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화혈색소란? 당화혈색소란 당화된 A1c형 혈색소의 농도를 의미합니다. 어려우시죠? 한 마디로 지난 2~3개월 동안 평균 혈당을 의미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혈액 안에 포도당 수치가 높을수록 높게 나옵니다. 원래 혈당 검사를 하면 뭘 먹었는지, 운동을 얼마나 했는지, 담배는 피웠는지 등에 따라서 검사가 영향을 받아서 부정확한 경우가 많은데 당화혈색소 검사는 이런 것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검사입니다. 그렇다면 정상 범위는 얼마일까요? 당화혈색소 기준 정상범위는 4.0 ~ 6..

'환후각(환취증)'이란? 코에서 타는 냄새가 난다면 [내부링크]

코로나를 겪고 난 후에 코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분이 많아 졌습니다. '환후각' 또는 '환취증' 이라고 하는 증상인데요 오늘은 이 환취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의사가 아닙니다. 따라서 본 글은 전문적인 의학 지식에 기반한 것이 아니며, 일반인이 최대한으로 찾아본 것임을 알립니다. 정확한 정보 및 진단은 진짜 전문가(의사)에게 의뢰하세요!) 환후각(환취증)이란? 말 그대로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냄새를 맡는 것을 말합니다. 어로는 phantosmia, olfactory hallucination 라고 합니다. 헛것을 보면 환각이라고 하고, 헛것을 들으면 환청이라고 하는 것 처럼 헛냄새(?)를 맡으면 환취 또는 환후각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어떤 냄새를 맡는가? 맡게 되는 냄새는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