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ybutt의 등록된 링크

 honeybutt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54건입니다.

부업으로 돈 버는 사이드 프로젝트100_03 (노래경연대회, 도심하이킹, 파티 후 청소) [내부링크]

오늘은 사람들을 모으는 혹은 모이는 커뮤니티를 통해 부업 활동을 하고 있는 사연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 책은 총 15장으로 되어 있는데요. 그 중 6장에 나오는 내용이에요. 첫 번째 부업 성공자는, 노래 경연..

칼로리 낮은 음식, 수박면 [내부링크]

수박면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말그대로 수박으로 만든 면입니다. 베트남에서 수박이 엄청 많이 나는데요. 작년에 베트남 수박 재배량이 9백만톤에 달해요. 그리고 그 중 3백만톤 정도는 수출하고요. 하지만 이번에..

12. 집세을 위하여, 베트남 카지노 입장 [내부링크]

베트남이 아니면 언제 저렴한 값에 큰 집에서 살아보겠나 싶어서 맨 처음 본 큰 집을 택했다. 본래 큰 집을 제일 마음에 들어했던 거너는 너무 좋아했다. 부동산 중개인에게 전화를 걸어 다음 날 바로 계약서를 작..

미국 코로나 인종차별, 신고센터 개설 [내부링크]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발병하는 바람에 서양권에서 동양인은 완전 바이러스 덩어리가 됐죠... 내가 중국인과 같은 동양인인게 이렇게 억울하고 힘든 상황이 올줄이야.. 당연히 동양인이라고 해서 인종차별하는 사람..

롯데 이커머스 사업 모두 정리 [내부링크]

베트남에 있는 한국 사업체들 관련해서 알아보다가 새로운 기사를 보게 됐습니다. 롯데쇼핑이 해외 이커머스 사업을 모두 정리하기로 한 건데요. 롯데는 2016년에 '롯데 이커머스 베트남 유한회사' 법인을 만들어..

베트남 확진자 부모, 3억 기부 [내부링크]

지난 번, 베트남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나오자 엄청난 길이의 영수증이 나올 만큼 사재기를 한 베트남 사람들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그렇게 베트남을 패닉 상태로 몰아넣었던 이유는 정신나간 한 여..

부업으로 돈 버는 사이드프로젝트 100_02 [내부링크]

오늘도 '본업을 그만두지 않으면서 부업으로 돈버는 사이드프로젝트' 책을 읽고 인상적으로 읽은 세 가지 사연을 블로그에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례가 워낙 많아 책 자체가 두꺼워서 다 읽기에 시간이 좀 걸릴..

코로나가 창궐하는데 강아지 산책 어떻게 해야 할까 [내부링크]

세계 모든 나라가 이제는 코로나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스포츠 활동을 비롯해 일상적인 교류들을 줄여나가고 있죠. 저도 가끔 밖에 나가고, 나가봤자 동네를 벗어나지 않아서 요일개념이 사라진 지 오래됐어..

총 사재기 하는 미국인 남편 [내부링크]

저는 한국에 들어와있고, 남편은 미국에 있는데 오늘 마트에 갔다더니 사진 한 장을 보내왔어요. 물 사러 왔는데 물이랑 생고기, 우유 등이 다 나가서 텅텅 비었다고. 며칠 때 계속 마트 재고가 없어서 자기도 육..

차에서 검은연기, 이동식 동물 화장차 [내부링크]

현재 저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20살 이전까지 계속 키웠었고 지금도 동물을 너무나 좋아합니다. 그렇게 좋아하는데도 현재 키우지 않는 이유는 동물을 좋아하기 때문이에요. 무슨 말이냐면 저와..

11. 사생활 다 보이는 베트남집 (베트남 월세 금액) [내부링크]

부동산 중개인이 다낭에 괜찮은 집 3개를 보여주겠다며 내일 당장 만나자고 했다. 나도 거너도 최대한 빨리 ‘우리집’을 구해 나가고 싶었기에 약속을 잡았다. 문자로 받은 주소를 찍고 그랩 택시를 불..

한국인이 베트남을 부러워하는 이유 (feat.열받음 주의) [내부링크]

어이가 없는 베트남 유투브의 영상에 화가 나서 구독자님들과 이 화를 나누고자 포스팅합니다 -0-;; 좋은거 안 좋은 거 같이 나눠야죠 ㅎㅎㅎㅎ 한국 못지 않게 베트남에서도 유투브가 난리고 인기 유투버들도 많..

같은 듯 다른 미국 마스크 N95, 중국 마스크 KN95 [내부링크]

한국에서도 마스크 대란이 일어나면서 고생하신 분들 많으신데요. 마스크 5부제도 실시하고 나름 정부에서도 열심히 마스크를 공급하려고 하는데 이게 수요만큼 충분하지가 않죠. 저도 제가 살 수 있는 요일에 약..

본업을 그만두지 않으면서 부업으로 돈버는 사이드프로젝트100_ 01 [내부링크]

5부제에 따라 마스크를 사러 나갔다가 실패하고, 갈 데 없어 들른 서점에서 발견한 책. '본업을 그만두지 않으면서 부업으로 돈 버는 사이드 프로젝트 100'. 본업을 유지하면서도 부수입을 창출하는 사람들의 이..

베트남 '타다', 그랩(grab)도 택시 업계 승리 [내부링크]

안 좋은 소식을 포스팅 한 적이 많지만, 이번 소식은 유독 마음이 아프네요.. 한국에서 '타다'가 이제 금지된다고 했을 때도 진짜 화가 많이 나고 마음이 아팠거든요. 미국에서 거너네 가족들이 왔을 때 정말 열심..

10. 세탁 감옥 [내부링크]

이 숙소는 장기 거주자를 위해 지어진 건물이므로 주방도구와 화장지 등은 거주자가 직접 다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럴거면 왜 에어비앤비에 등록해서 손님을 받았는가! 에어비앤비라는 숙소 공유 개념 자체..

베트남 부동산 사업. 투자 위한 '전문가 과정' [내부링크]

코로나 때문에 한국에서는 베트남에 대한 시선이 전과 조금 달라지기 했지만, 여전히 베트남이 동남아시아 중 가장 큰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나라인 건 사실이죠. 그래서 전부터 한국.중국.일본이 서로 베트..

일본의 특이한 간식거리 '레인보우 라무네' [내부링크]

이틀 전에 스카이프로 일본 지인과 대화를 나누다가 간식거리에 대한 얘기가 나왔어요. 요즘 한국에선 이런 게 인기 있는 것 같다, 애들이 이런거 많이 먹더라 얘기하다가 일본에서는 인기 있는 특이한 먹거리가..

2020년 새로 시작된 미국의 스포츠 XFL [내부링크]

오늘은 2020년 2월 8일 첫 시즌을 시작한 미국의 새 스포츠 XFL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미국은 이미 미국을 대표하는 4대 스포츠가 있죠. 야구 MLB, 농구 NBA, 하키 NHL, 그리고 미식축구인 NFL 저는 할줄..

9. 조금만 먹어도 배부른 베트남 고기 [내부링크]

내가 당황해서 우물쭈물 서 있자 칼리는 나를 집 안으로 끌고 들어갔다. 거기에는 오래된 미싱기계를 돌리고 있는 중년의 여자분이 있었는데, 칼리가 그녀를 소개했다. “우리 엄마야.” 아.. 여기는 칼..

베트남을 사재기 혼돈 속으로 몰아넣은 여자 [내부링크]

오늘 베트남에서 지내고 있는 친구의 SNS에 한 장에 사진이 올라왔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이 중국 바이러스로 인해 패닉에 빠져, 미친듯이 마트 사재기를 하기 시작했고, 화장지와 라면을 비롯한 온갖 식료품이 동..

미국 뉴욕주 비상사태 선포 [내부링크]

저는 지금 미국에 있지 않습니다. 비자가 다 되서 다시 얼마 전에 한국으로 돌아왔는데요. 돌아오자마자 한국에서 중국 바이러스 확진자가 급증해서 진심 일주일만에 다시 미국 돌아갈까 생각했습니다. 이 바이러..

디즈니에서 평생 '출입금지'당한 사람들 [내부링크]

꿈과 환상의 나라인 디즈니월드 ㅎㅎㅎ 역사는 말할 것도 없고 엄청나게 확장된 디즈니의 사업으로 디즈니 계열에서 즐길 수 있는 건 무수히 많죠. 놀이공원 별로 안 좋아하시는 저희 부모님도 마법이 눈 앞에 펼..

8. 생애 첫 오토바이 탑승 (feat. 노헬멧) [내부링크]

여권 찾았으면 끝난 거 아닌가? 공항직원은 그냥 가면 안 되고, 경비원에게 여권을 보여준 후 수상한 게 없는지 확인 받아야 한다고 했다. 참으로 까다롭다.. 여권 잃어버린게 뭐 그리 수상하다고 확인까지 하는가..

오래 앉아있으면 생기는 '의자병' [내부링크]

언제끝날지 모르는 이놈의 바이러스 때문에 집에서 시간 보낼 때가 많은데, 집에 있으니 당연히 소파에 의자에 침대에 식탁에 등등 계속 앉아있습니다. 먹고 가만히 있어서 살만 찌는 것 같아요. 이것도 답답한데..

총기드는 미국 목사들 [내부링크]

미국 월마트에 처음 갔을 때 가장 충격적이었던 건, 갖은 총들을 대형 유리 보관함 안에 넣어두고 판매하고 있다는 점이었어요. 그냥 일반 마트에서 이렇게나 쉽게 총기가 노출되어 있고 또 그걸 자유롭게 살 수..

7. 끝날 때 까지 끝난 게 아니다 [내부링크]

숙소 주인을 계속 기다리게 할 수 없어, 일단 찾으면 연락 주겠다고 하고 주인을 내보냈다. 내가 못 찾는거라고, 어디 있을거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핸드백을 다 뒤집어 엎어도 여권이 나오질 않았다. 난 다른 곳..

라인, 미국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오픈 [내부링크]

모두 라인(LINE)아시죠? 한국에서 많이 쓰이는 메신저는 아니지만 일본을 비롯해 태국 등 타국에서는 인기 많은 메신저입니다. 이 회사가 최근 미국기반 암호화폐 거래소인 '비트 프론트'를 열었다는 소식이에요...

미국, 인종적 증오 처벌하는 법 통과 [내부링크]

이놈의 인종차별은 세계가 멸망할 때 까지 계속 되려는지 더 심해지고 있죠. 이번 바이러스 사태로 유럽과 미국권에서 더 심각해지고 있다고 해서 씁쓸합니다. 저희 또한 바이러스의 피해자인데 왜 외국에서 가해..

6. 내 여권은 어디로... [내부링크]

5층 정도 되는 베트남식 신축 빌라는 철문으로 굳게 잠겨있었다. 두꺼운 쇠사슬에 내 손바닥만한 자물쇠로 잠궈놔서 열쇠 없이 뭐 어떻게 열 수 있는 게 아니었다. 그래도 내가 할 수 있는 거라곤 큰 소리를 내며..

유대인 사업가와 아시안계 미국인, 미국 대권을 쥘 수 있을까 [내부링크]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현재 급부상하고 있는 사람은 전 뉴욕시장인 마이클 블룸버그입니다. 트럼프처럼 억만장장로 알려져있어 선거비도 어마어마하게 쓰고 있는데요. 단적인 예로, 미국에서 유튜브 볼 때 마..

미국의 공영방송 NPR [내부링크]

이틀 전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 시간 8시 반부터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한 공식 기자 회견을 했었죠. 한국에서 그 기자회견에 주목했던 점은 30개국 이상의 많은 나라들이 한국인 입국 제한 혹은 금지 조치를..

미국에서 장볼 때 꼭 사는 2가지 [내부링크]

주변 친구들이 미국 음식 맛있냐고 물어보면 저는 늘 먹을 거 하나도 없다고 말해요 ㅎㅎ 실제 음식이 없는 게 아니라 먹고 싶고 좋아하고 몸에 좋은 음식들이 없다는 얘기죠. 미국인들 식습관을 보면 늘 빵과 고..

5. 태풍속의 입국 [내부링크]

며칠 전부터 거너는 심한 복통과 두통에 시달리고 있다고 했다. 특히 복통이 너무 심한데, 한국에 있을 때도 속쓰림 때문에 고생을 했었다. 미국에 돌아가서 그 상태가 더 심해져서 활동하기 힘들 정도라고 했다...

코로나로 연출된 '검은 월요일' [내부링크]

검은 월요일이라고 들어보셨나요? 검은 월요일이란 87년 10월 19일 월요일에 뉴욕 증권시장에서 일어난 주가 대폭락 사건을 뜻합니다. 이 사태는 홍콩에서 시작해 유럽으로 퍼져 증권시장이 폭락한 이후 미국에도..

베트남 3대 국적 항공사 인천 출발 노선 운휴 [내부링크]

베트남 3대 항공사인 베트남 항공, 비엣젯 항공, 뱀부 항공이 전부 인천 출발 노선을 감편하거나 잠정 운휴 했습니다. 운휴 이유는 승객이 적어 비행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상황이 나아질 때 까지 운..

무료로 영어 원서 다운 받을 수 있는 곳 [내부링크]

예전에 부족한 영어 실력 때문에 도움을 받았던 영어 선생님이 계세요. 그 분과 주로 했던건, 선생님이 추천한 영어 원서를 사서 그걸 같이 읽어보는 거였어요. 근데 선생님이 제 실력을 모르셔서 선생님 수준에..

이것은 햄버거인가 바베큐인가 [내부링크]

몇 년 전 친구들이 이태원이 정말 유명한 미국식 바베큐 식당이 있다고해서 같이 간 적이 있습니다. 미국 남부식 바베큐를 하는 곳이었는데, 메인 쉐프가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교포라서 완벽한 남부식 바베큐를..

4. 우리 떠날 수 있을까 [내부링크]

식중동을 안고 호치민에서 돌아와 바로 한달 뒤에 다낭으로 떠나기로 마음 먹었다. 그러려면 일단 베트남에서 장기 거주 할 수 있는 비자가 필요했는데, 그 때 까지만해도 베트남은 외국인에게 비자 발급이 너무나..

남성 정관수술 의무 법안 발의한 앨리바마 주 [내부링크]

미국 민주당 소속의 하원이원이 50세 이상 남자는 다 정관수술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습니다. 처음에 제목만 보고는 "???????' 뭐지? 앨리바마주가 또!!"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앨리바마 주는 보..

안전의 상징이라면서 안전벨트 없는 미국 스쿨버스 [내부링크]

바로 며칠 전에 미국 스쿨버스와 관련된 사고 소식을 접했는데요. 사고 영상을 보기 전까지는 스쿨버스가 얼마나 튼튼한데, 사고 나도 큰 건 아니겠지 생각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아이 보호 관련법이 센 편이여서..

베트남 다낭, 나트랑도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내부링크]

얼마 전에 다낭의 한 호텔에서 중국인 투숙객을 거부했다는 소식을 들었는데요. 갑작스런 호텔의 거부로 다른 호텔을 찾아봐야 했던 중국인들은 안타깝지만, 호텔도 직원과 다른 손님들을 보호하기 위해 내린 결단..

2. 부천 여자와 테네시 남자 [내부링크]

군대가서 어쩔 수 없이 기다렸던 남친 빼고는 처음으로 1년을 넘겼다. 1년을 넘게 날 버텨낸 남자가 없었는데, 설마 아직도 “What”을 몇 번 반복해야 서로의 말을 이해할 수 있는 파란 눈의 남자가 이..

1. '베트남 속사정'의 시작 [내부링크]

베트남을 떠나온지 8개월정도 지났네요. 베트남 거주를 계획하며 블로그를 시작했고, 베트남으로 이사오고 나서 주로 베트남 관련 글을 포스팅했었죠. 다낭에 살았기 때문에 다낭 상점 곳곳을 다니며 개인적인 리..

나만 알기 아까운 Sewanee Mountain 그리고 Goat Market [내부링크]

테네시에 머무는 중에 처음으로 등산을 갔어요. 산을 그닥 즐기지 않아 한국에서도 1년에 한 두 번가는 등산이긴하지만, 미국의 트랙킹은 어떤식으로 되어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거너씨도 한 달에 한 두번 가는 산..

미국의 프리스비 골프장, 그리고 동전 빨래방 [내부링크]

한가로운 주말, 이번주는 거너씨가 주 4일 일하는 날이라 느긋하게 집안 청소를 하면서 보냈습니다. 또 요 며칠 비가 잦고 날이 계속 우중충했는데, 딱 좋게 주말에 날도 개더라고요. 침구 빨래를 했는데, 보통 배..

디즈니의 저주 (디즈니에서 생리터졌을 때, 미국에서 차 키 분실했을 때 ) [내부링크]

2020년 1월도 며칠 안 남은 상황. 언제나 그렇듯 시간은 레프팅 타는 것 마냥 급속도로 지나가는 것 같아요. 모두들 작년 마지막 날과 올 해 첫 날을 재미있게 보내셨나 모르겠네요. 저도 왠지 그런 날들은 뭔가..

올랜도 디즈니랜드 매직킹덤3 (놀이기구, 디즈니 성 불꽃놀이) [내부링크]

넓기도 넓고, 사람도 많은 만큼 하루동안 매직킹덤 안에 있는 놀이기구를 전부 다 탈 수는 없었는데요. 그래도 체력과 시간이 되는 만큼 열심히 타보려고 했습니다 ㅎㅎ 매직킹덤 놀이기구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올랜도 디즈니랜드 매직킹덤2 (디즈니앱 활용법: FASTPASS, 디즈니식당) [내부링크]

앞선 포스팅에서도 말했지만 미국 디즈니랜드는 제가 가봤던 다른 디즈니랜드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규모가 커서, 시스템 자체가 달랐어요. 다른 디즈니랜드는 그냥 티켓 미리 사거나 아니면 가서 매표소에서 사..

올랜도 디즈니월드 매직킹덤1 [내부링크]

드디어 디즈니랜드에 다녀온 썰을 풉니다 ㅎㅎ 디즈니랜드 여행은 제가 미국 가기 약 한 달 전부터 계획했던 거에요. 관광비자로 가는지라 이번에 제가 미국에 머무는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또 연말과 연초에 걸..

올랜도 디즈니 스프링스 [내부링크]

디즈니계열에 쇼핑몰 중 하나인 디즈니 스프링스에 다녀온 포스팅입니다. 올랜도 가기 전까지도 디즈니 스프링스가 뭔지 몰랐어요. 그냥 테마파크 디즈랜드와 유니버셜이 있다는 것만 듣고 간건데, 이 계열에서 다..

플로리다 필수 코스 레인보우 스프링스 주립공원, JINYA Ramen bar [내부링크]

거너씨가 올랜도 공항과 저희 호텔 간에 무료 셔틀 버스가 있다고 착각하는 바람에 첫날과 이튿날은 우버 택시를 이용했어요. 플로리다에 와서 정말 정말 놀랐던 건, 이 지역에서는 영어가 잘 안 통한다는 사실 ㅎ..

1시간 지연된 렌트카, 올랜드 winter park 구경 , Scenic Boat Tour [내부링크]

플로리다 올랜도에 도착하자마자 픽업 서비스가 안 되어 있어서 일이 꼬였는데요. 바로 다음 날 아침 다시 우버를 타고 공항 근처에 렌트카 회사로 갔습니다. 호텔과 공항 픽업 서비스가 있는 줄 알고, 이튿 날 부..

플로리다 올랜도 라마다 키씸미 호텔 [내부링크]

테네시에서 비행기로 약 2시간 정도 떨어진 플로리다 주에 다녀왔습니다. 휴양지로 많이 알려져 예쁜 자연환경이 많고, 특히 올랜도 지역에는 미국의 두 번째 디즈니랜드와 유니버셜 스튜디오가 있어 1년 내내 끊..

앨리바마 식당 일식. 한식 식당 2곳 리뷰 [내부링크]

사는 곳은 테네시 주지만, 테네시 주에서도 좀 끝에 있는 지역이라 앨리바마에 정말 자주 가고 있는데요. 갈 때마다 외식을 하는 편이고, 그 외식은 주로 아시아 음식을 하는 식당이죠 ㅎㅎ 제 구수한 입맛때문에..

미국에서 물건 싸게 사는 법 [내부링크]

제가 미국에 머물면서 제일 많이 가는 곳은 어딜까요? 당연히 마트인데요 ㅋㅋㅋㅋ 다른 분들도 그렇지 않나요? 거너씨는 회사일이 바쁘고 요리를 못 하기도 해서, 제가 주로 주방을 책임지고 있는데, 한국요리가..

평범한 미국 가정집 성탄절 풍경, corn hole게임 [내부링크]

성탄절 지난 지 한참인데 이제서야 저의 성탄절을 올리네요. 거너씨네 가족들과 테네시에서 보낸 두 번째 성탄절이에요. 처음엔 여자친구로 왔지만 두 번째는 가족 일원이 되어 참여하게 될 줄은 몰랐네요 ㅎㅎ 미..

지정좌석 없는 미국 영화관 [내부링크]

미국에서 처음으로 영화관을 가 봤어요. 제가 본 영화는 '겨울왕국 2' ㅎㅎ. 미국에 오자마자 보려고 했는데, 그 때는 시차 적응이 안 되서 너무 일찍 졸기 시작하다보니 계속 못 봤었어요. 드디어 주말에 시간을..

애틀란타 크로그마켓, 자동차 번호판 바꾸기 [내부링크]

애틀란타 당일치기 여행으로 마무리 한 것, 역시 먹을 거 ㅋㅋㅋ 맛난 거 먹는 걸로 마무리했는데, 사실 음식으로 끝내려고 한 건 아니었어요. 애틀란타 시내 근처에 '크로그 마켓'이라는 곳 평이 좋길래 벼룩시장..

코카콜라 박물관 (미국 애틀란타 볼거리) [내부링크]

애틀란타에 가면 CNN투어뿐만 아니라 누구나 알고 있는 그 음.료! 코카콜라 투어를 빼놓을 수가 없죠. 사실 애틀라타 가기 전에는 여기에서 코카콜라가 시작된 것도, 본사가 여기 있는 것도 몰랐어요. 정말 미국이..

아틀란타 시내여행 (CNN, KWON'S DELI, 크리스마스 플리마켓) [내부링크]

미국까지 저를 쫒아왔던 친구가 약 일주일정도 같이 시간을 보내고 아틀란타로 이동하게 됐어요.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지인 모두를 찾아다니며 보고 있는 중인데, 저 다음으로 아틀란타에 사는 지인네 집에서 묵..

Frist Art museum, 훈제 닭고기 식당 [내부링크]

네쉬빌은 음악의 도시로 알려져있지만 음악만 유명한 건 아니에요. 미국 내에서도 매우 좋은 학교로 알려진 대학도 있고, 원하면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미술관들도 있어요. 저도 네쉬빌에 간 김에 미술관을 가봤..

네쉬빌 Bar Otaku [내부링크]

거너씨네 가족들과 외식을 하면 아니지만, 거너씨와 저랑 둘이 외식을 하면 거의 아시아 음식점을 가게 되요. 제가 너무 그리워하기도 하고 아시아 음식점 자체가 여기 별로 없어서요. 네쉬빌에 놀러갔을 때도 어..

네쉬빌 호텔, 컴포트 인 다운타운 [내부링크]

네쉬빌은 테네시 주의 가장 큰 도심지이자 외국인들에게도 꽤 알려진 곳인데, 음악의 도시로 잘 알려진 곳이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테네시라는 주를 들어 본 적이 없는 사람도 네쉬빌이라는 곳은 들어 본 적이 있..

테네시 윈체스터에서 겨울에 할 만한 거 [내부링크]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미국의 테네시 주. 아니면 심심한 곳으로 알려져 있으려나요 ㅎㅎㅎ 남부에 있는 시골같은 곳이라 딱 봐도 심심해보이는 곳인데, 그마나 봄 여름에는 할거리, 볼거리, 갈 곳 등이 있지만 겨울..

요가 없어도 괜춘! 에어매트리스 [내부링크]

현재 지내고 있는 테네시 집은 좁은 집은 아니지만 방이 두 개예요. 하나는 침실로 쓰고 있고, 다른 하나는 운동기구 하나 두고 책상 하나 두고 제가 일할 때 쓰고 있어요. 손님용 방은 없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양봉장이 있는 슈퍼마켓, 독일 음식점 [내부링크]

태어나서 맨 눈으로 처음 보는 진기한 광경을 여기 조지아 헬렌 마을에서 봤는데요. 다른 곳도 아니고 이곳의 슈퍼마켓에서요! 그 얘기를 하기 전에 먼저 이 마을에서 거너씨의 부모님이 가장 기대하고 가셨던 독..

와인 시음, 강가에서 점심식사 [내부링크]

헬렌에서 가장 좋았던 가게를 꼽으라면 단연 이 곳이라 말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유일하게 헬렌 가게들 중 와인시음이 가능한 곳 말입니다 ㅎㅎ 와인만 파는 건 아니지만 질 좋은 여러 와인들을 냉장고에 차갑게..

헬렌 상점 소개2 (특이소스가게, 육포 가게) [내부링크]

조지아 헬렌의 상점 구경 중, 구경만 하고 전혀 물건 구매를 안 한 곳들도 있지만 이것저것 사고픈게 많아 고민했던 곳도 있어요. 저랑 거너씨는 먹을 거에 약해서 그런지 늘 음식위주로 구매를 하게 되는 것 같은..

헬렌 상점 소개 (성탄절트리 가게, 아기자기 잡화점) [내부링크]

헬렌마을에 여름에 가면 몸으로 하는 여러 액티비티가 가능하지만, 겨울에 온 이상 그런 것들은 무리죠. 그래서 겨울에 이곳에 와서 하는 건 주로 상점투어와 쇼핑입니다. 각종 색다른 용품으로 채워진 아기자기한..

산속마을 조지아 헬렌 (아침식사) [내부링크]

지난 한 주 넘게 시부모님과의 짧은 여행에, 친구의 방문으로 분주했다보니 오랜만에 글을 씁니다. 제일 먼저 포스팅 할 건 12월 첫째 주 주말에 다녀왔던 산속마을 여행인데요. 거너씨의 부모님은 매년 12월 초에..

미국 통신사 AT&T와 삼성 핸드폰 [내부링크]

오늘도 투정과 한탄의 포스팅입니다 ㅎㅎ 이번 주에 마가 꼈나.. 불편한 일들이 계속되고 있네요. 바로 전에 제가 접촉사고 냈다는 포스팅을 했는데요. 아직 상대 차주한테 수리 청구서는 안 왔어요. 어쩌면 수리..

미국에서 차량 충돌사고 [내부링크]

결국은 일을 내고 말았습니다. 운전에 조금 자신감이 붙었나 싶었는데, 제 자신을 너무 믿었던건지... 결국은 사고를 냈어요 ㅠㅠㅠ 제가 사는 동네에서 차로 30분 가량 떨어진 곳에 린츠버그라는 동네가 있어요...

나사 로켓 센터 (U.S Space&Rocket center) [내부링크]

거너씨가 일하는 헌츠빌이 유명한 이유는 미항공 우주국 센터인 NASA가 있기 때문이에요. 이 때문에 이 동네엔 정부 관련 사업들이 많이 있고, 정부에서 일을 받아 일하는 회사들이 꽤 있습니다. 저도 NASA라고 하..

앨리바마 헌츠빌, 한인마트.한인식당 [내부링크]

현재 제가 있는 곳에는 한인 식당은 커녕 아시안 마트와 식당도 찾아보기 어려워요. 사람들 자체도 아시아인이 거의 안 보이는 동네예요;; 그러다보니 베트남에 있을 때와 너무 다르게 일반 마트에서 한국 음식 찾..

첫 번 째 추수감사절 (Thanks giving day) [내부링크]

제가 이 시기에 미국에 맞춰 온 이유는, 거너씨를 본지 좀 되서기도 하지만 연말에 미국에 명절과 각종 행사가 많기 때문인데요. 그 중 가장 빨리 다가 온 명절이 바로 추수감사절이었어요. 맨날 책이나 뉴스에서..

테네시 윈체스터 멕시칸요리 맛집 [내부링크]

머물고 있는 곳 근처에 평점 높고 맛 괜찮기로 유명한 멕시코 음식점이 있어서 거기 다녀온 거 포스팅해요 :) 거너씨네 어머니가 마가리타를 정말 좋아하시는데, 마가리타를 먹으러도 종종 들르는 식당이래요. 지..

보안카메라 기능 있는 초인종 Ring [내부링크]

미국에서 지낼 때 제일 중요하고 걱정되는 부분은 당연히 치안이라고 생각해요. 물론, 지역에 따라 다르고, 또 제가 미국이란 나라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아직 편견일 수 있지만 뉴스에서 늘 총기사고를 듣고..

만족스러웠던 델타항공 탑승 후기 [내부링크]

정말 오랜만에 다시 테네시에 가는 길입니다. 거너씨와 저는 부부가 됐지만 제가 미국 비자가 없는 관계로 계속 떨어져지냈어요. 그러다 이번에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새해 등 굵직 굵직한 날들이 있어서, 미국..

일본어로 고기 부위, 꼬치, 초밥 종류 이름 [내부링크]

일본은 좋아하지 않더라도 일본 음식을 즐기시는 분들은 많으신데요. 그래서 일어로 말은 할 줄 몰라도, 일식당에 가서 전문용어를 쓰며 척척 주문하시는 분들 멋있으시더라고요. 저는 의외로 부위별 용어가 어려..

한국에 없는 직업 정체사 [내부링크]

한국에는 크게 두 가지 종류의 병원이 있죠? 서양에서 건너와 기계를 이용한 검사와 수술로 치료하는 일반 병원, 그리고 침과 맥을 통해 진단하고 수술 없이 치료하는 한방병원 이렇게 있죠. 한국에서 한방병원은..

베트남 싱글 남자 가수 '누 푸악 틴' [내부링크]

오랜만에 베트남 가수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한국 음악 프로그램에도 몇 번 얼굴을 드러낸 가수예요. 활동 이름은 '누 푸악 틴' 본명은 '응웬 푸옥 틴'입니다. 88년 12월 생이에요. 일본 관광청 친선 대사..

개도둑 응징하는 베트남 사람들 [내부링크]

동남아시아 국가들을 가보면 특히나 길개나 길고양이가 참 많이 보이는데요. 자유롭게 사는 게 좋아보이기도 하고 또 위험한 길에서 사니 안타까워 보이기도 했어요. 베트남도 당연히 길개나 길고양이들이 있지만..

통영 짬뽕 맛집, 서피랑 [내부링크]

통영 여행 중 가장 맛있게 먹은 게 짬뽕이 아닐까 합니다. 통영 짬뽕이 좀 유명하다는 얘기는 들었지만, 제대로 성공했거든요. 물론 성게알 비빔밥이랑 해물탕도 맛있게 먹었지만, 마지막을 짬뽕으로 마무리해서..

통영 요트 투어 (오션브리즈) [내부링크]

통영 여행 중 가장 좋았던 걸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통영에서 요트를 타고 석양을 감상했던 일이에요. 세일링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 건 아니지만 오래전 보라카이에서 요트 그물에 누워 발에 찰랑 거리는..

동피랑 맛집 통영해물탕,아붕, 카페 포지티브 [내부링크]

통영에 왔으니 계속 해물 요리를 먹어줘야죠~ 특히 가을, 겨울은 굴이 철이니 가능하면 굴이 들어간 해물요리를 먹어주는 게 좋죠. 통영 동피랑 근처에서 먹을 수 있는 맛집과 디저트들을 소개할게요. 통영은 벽화..

통영에서 절대 가선 안 될 다찌집 feat.통영루지, 케이블카 [내부링크]

제가 통영여행 전 가장 기대했던 건 딱 두가지예요. 첫 번째로 루지를 한 번도 타본 적이 없어서, 루지를 타보는 게 로망이었고 다른 하나는 '다찌집'이라고 불리는 식당에 가서 해산물을 듬뿍 먹는 거였어요. 이..

통영필수코스 동광식당,미스티크카페,달아전망대 [내부링크]

어릴 때 가족들을 따라 이 지방 저 지방 많이 살아봤지만, 주로 강원도 쪽이어서 밑에 지방으로 가본 적이 별로 없어요. 그런데 통영이 여행하기 좋다는 얘길 많이 들어와서 드디어 통영 여행을 다녀왔습니당! 정..

부천 코나커피.화덕피자 [내부링크]

부천과 인천의 경계선인 인천 삼산동과 부천 상동. 작은 다리하나 차이로 지역이 바뀌는데요. 이 경계선에 아는 사람들만 가는 괜찮은 식당이 있어 소개합니다. 빈 부지였다가 갑자기 건물이 생기더니, 삼계탕집도..

새로운 공유 서비스 전동킥보드 '라임' [내부링크]

요즘 좀 관심있는 것 중 하나가 전동킥보든데요. 어딜 가든 이 킥보드 타고 다니는 사람 보는 게 굉장히 흔해졌어요. 어느 나라부터 시작했는진 모르겠지만 지금은 어딜 여행가도 볼 수 있고, 한국에서도 도심 뿐..

베트남 인테리어 시장 [내부링크]

베트남 하노이 전망을 보기에 가장 좋은 건물, 하노이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라 하면 역시 하노이 롯데백화점이 있는데요. 베트남스럽지 않은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높은 가격대의 백화점으로, 여기가 베트남인지 한..

플랭크의 중요성 [내부링크]

저는 운동을 잘 못하는 탓에 여러가지 잡다한 운동을 배워봤는데요. 요가, 필라테스, 발레 등등. 그런데 어느 운동을 해도 꼭 빠지지 않고 선생님들이 시키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플랭크였어요. 흔히 코어라고 일컫..

누드에 눈 뜬 베트남 [내부링크]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 중 하나죠. 그래서 한국에서 관광하러 갈 때도 짧은 기간이 아니라면 까다로운 비자절차가 필요한데요. 한국과 같은 유교문화권에, 사회주의 국가에.. 아직 보수적인 문화가 많이 남아있는..

항공택시 볼로콥터 [내부링크]

볼로콥터라고 들어보셨나요? Volocopter이라는 스펠인데 저는 봐도 잘 감이 안 오더라고요. 브랜드 이름인데 요즘 항공 시작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독일 기반인 회사고, 볼로콥터가 만든 항공..

홈파티 때 활용할 6가지 팁! [내부링크]

서양의 파티 문화가 한국에도 많이 넘어오면서, 집에서 친구들 초대해서 작은 홈파티 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집에서 할 여건이 안 되면 따로 공간대여를 통해 좋아하는 소수의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일들..

없어서 못 파는 우동이불?? [내부링크]

직업상 일본인들을 많이 접하다 보니 요즘 일본에서 유행하고 있는 거나 화제가 되는 뉴스를 많이 듣게 되는데요. 오늘은 '우동 이불'이라는 거에 대해서 듣게 됐습니다. 우동이불???? 진짜 듣도보니 못한 단어라..

서울-취히리 일렉 뮤직 파티, 홍대 야키토리 토리키 [내부링크]

덥지도 춥지도 않은, 딱 좋은 날씨인 9월, 10월에는 약속이 있든 없든 밖으로 나가줘야죠. 이 시기가 지나면 미친듯한 한파가 몰려 올테니까요 ㅠㅠ 그래서인지 9월, 10월에는 여러가지 각종 행사도 많이 열리더라..

현금 없애는 베트남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베트남은 평균연령 31세인 매우 젊은 국가죠. GDP도 연평균 6%씩 상승하고 있구요. 이건 베트남에 한국 은행사들은 오래전부터 진출해있었고, 이곳에서 많은 현지 이용자들을 확보하기 위..

한국에서 국제결혼 후기 (식장 및 뒷풀이, 혼인서약서, 성혼선언문) [내부링크]

드디어 저와 거너씨가 한국에서 결혼식을 치뤘습니다 :) 힘들 줄은 알았지만 정말 힘들었어요. 그치만 너무나 재미있었고 기억에 남는 식이었습니다. 본래 결혼식에 큰 로망이 없어서 그냥 친구들만 불러서 술이나..

슈퍼스타 존버거맨 [내부링크]

좀 더 체력이 좋을 때는 혼자 서울로 각종 미술관과 전시회를 가며 시간을 보내곤 했는데, 이젠 체력이 뒷받쳐주지 않으니 굳이 혼자 멀리까지 전시회를 보러 가거나 하게 되지 않더라고요. 스케줄이 없으면 집 밖..

청담맛집 킨카 [내부링크]

그간 결혼식 때문에 너무 바빠 포스팅을 한참을 못 했어요. 식 때문에 밀린 일도 있었고, 또 외국에서 온 친구들이 어제야 비로소 돌아갔기 때문에 이제야 일상으로 완전히 돌아온 느낌이 드네요. 다시 평소 패턴..

제약회사 베트남 진출 [내부링크]

베트남의 대부분의 시장이 그렇지만 제약회사도 엄청난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다가오는 2020년에는 연평균 11%씩 성장해 약 8조에 이르는 시장이 될 걸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에 의약품을 수출하..

현지인들의 워너비 관광지 달랏 숙소팁 [내부링크]

일본이 한국인들의 여행지에서 많이 제외되면서 안 그래도 많이 갔던 베트남에 한국 사람들의 관심이 더 쏠리고 있는데요. 때문에 하노이, 호치민, 다낭 같은 관광지 이외 지방 소도시로 여행을 다녀오시는 분들이..

영국바 감성 이태원 로드바 [내부링크]

제 결혼식엔 혼자 오는 친구들이 꽤 있어서, 가능하면 그 전에 미리 서로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어요. 저도 혼자 결혼식이나 돌잔치 같은 이벤트에 가 본적이 많은데, 혼자 이래저래 잘 다니는 저도 좀 뻘쭘한..

파티풍선과 엣지있는 돈봉투 [내부링크]

곧 추석을 앞두고 주변 사람에게 무슨 선물을 할까 많이 고민들 하시겠죵 ㅎㅎ 특히 부모님께 드릴 선물이 제일 고민 되실텐데 저 역시 학생 딱지를 뗀지 오래다보니 명절이 되면 그냥 넘어갈 수가 없어 눈치가 보..

비타민씨 효과 극대화를 위해 알아야 할 것 [내부링크]

20대 중반부터 제가 빠지지 않고 챙겨먹었던 영양제가 두 가지 있는데요. 유산균이랑 비타민 씨예요. 몸이 좀 안 좋거나 피부트러블이 생길 때 유산균과 비타민씨가 저한테는 제일 잘 듣거든요. 현재 먹고 있는 비..

용산, 베트남 퀴논 23년 우정 [내부링크]

얼마 전 베트남의 국민 여배우 중 한 명인 쭝옥안이 한국을 찾았습니다. 쭝옥안 배우는 국내 대기업 제품 현지 모델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는 '셔울 인터내셔널 드라마 어워즈' 참가를 위해 방문했는데, 여기..

베트남 유망기업 [내부링크]

예전부터 베트남쪽에 투자하고 계신 한국 분들 정말 많으실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또는 이제 막 베트남 주식투자를 생각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베트남 유망 기업 몇 곳을 포스팅하려 합니다. 약간 생소한 곳도,..

캡슐 한방차 에스프레소 medi espresso [내부링크]

저는 위가 좋지 않아서 커피를 잘 못 마셔요. 간혹 마실 때가 있긴한데 그러면 꼭 속이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왠만하면 카페 갔을 때 항상 차종류를 시키는 편입니다. 집에도 각종 차 종류가 있는데 그 중 요즘..

종로3가 한복집 금제실크 [내부링크]

생애 처음으로 한복을 맞췄습니다. 어릴 때 명절이라고 부모님이 사주셨던 한복은 노란 저고리에 자홍색 치마 깔맞춤 한복이었는데, 맞춘건 아니고 기존에 만들어져있던걸 사주신 거였어요. 그 외에 한복 입을 일..

당황스러운 일본인의 결혼선물 [내부링크]

오늘 집으로 엄청 꽤나 큼직한 박스가 도착했습니다. 일찍이 우체국에서 택배가 갈거라는 연락을 받았고, 메세지에는 발송인 이름도 적혀있어서 뭔지는 알고 있었죠. 전에 잠시 대학원 공부를 시작했지만 1년만 하..

강남 훈남바 에이와이 라운지바 대관료 [내부링크]

저만 모르는 유명한 곳이었던가요. 강남역 11번 출구 바로 근처에 너무나 세련된 라운지 바. 것도 일부러 그런건지 오로지 훈남 종업원들로만 구성된 바가 있어 소개 안 하고 넘어갈 수가 없었습니다 ㅎㅎ 너무 대..

일본군이 베트남에 만든 위안소, 공식문서로 확인 [내부링크]

한일관계가 무엇보다 악화되고, 일본 정부에 대한 반감이 미친듯이 치솟고 있는 요즘. 한일간의 민간적인 교류를 생각하면 안타깝지만, 일본 정부와 미디어가 하는 짓이 있기에 한편으로는 한국이 이번에 제대로..

을지로 데이트 코스 (청시행,익선동 퍼플베리 아이스크림, 십분의일) [내부링크]

오늘은 하루종일 을지로에서 놀면서 갔던 곳들을 소개합니다. 점심, 디저트, 저녁 모두 을지로에서 해결했어요~ 을지로가 외관은 옛모습을 유지한 채 안에만 현대적으로 리모델링해서 굉장히 빈티지하고 재미있는..

왕좌의 게임 다크 헤지스 (Dark Hedges) [내부링크]

북아일랜드 1일 투어에서 마지막으로 갔던 곳은 너무나 유명한 드라마인 바로 '왕좌의 게임'촬영지예요. 저는 미드. 영드 둘 다 잘 보질 않아서 왕좌의 게임을 제대로 본 적은 없지만 워낙 유명한지라 알기만 알고..

(아일랜드 여행) 1일투어 점심의 진실, 캐릭어레드 나무다리 [내부링크]

북아일랜드 1일 투어에서 제일 처음으로 갔던 곳은 황홀한 주상절리의 자연 '자이언트 코즈웨이'였어요. 이 투어가 끝난다음, 바로 점심을 먹으러 갔는데, 사실 점심을 먹으러 제대로 식당을 가는 지는 전혀 모르..

북아일랜드 자이언트 코즈웨이 (주상절리) [내부링크]

중학교 2학년 때 처음 수학여행으로 제주도를 갔는데요. 그땐 비행기가 아니라 배를 타고 가서 도착하기까지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좋은 배도 아니었고, 짐 싣는 칸 같은 곳의 2학년의 전교생을 몰아넣..

다트 (Dart) 타고 Dun Laoghaire [내부링크]

아일랜드는 지하철은 없지만 트램이나 버스가 잘 되어있는 편이죠. 그리고 조금 더 멀리갈 때 버스 외에 또 하나 탈 수 있는 교통수단이 바로 아일랜드 기차입니다. 다트 (Dart)라고 하는 녹색 기찬데, 이 기차를..

( 아일랜드 ) 골웨이의 인기 아시안 레스토랑과 편의점 음식 [내부링크]

아시아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오면, 당연한 거겠지만 아시아 음식점이 눈에 띄게 줄어들죠. 어떤 종류의 음식이든 사랑하는 사람이지만, 전 뼛속까지 아시아사람인지라 아시아 음식을 주기적으로 안 먹으면 탈이..

초등학생이 바꾼 베트남 교육 관행 [내부링크]

베트남은 한국과 달리 9월부터 새학기를 시작합니다. 새 학기가 시작될 때마다 하는 베트남의 오랜 관행이 있는데요. 바로 그건 '풍선 날리기'예요 보기에도 예쁘고, 재미도 있고, 무언가를 새로 시작한다는 의미..

모헤어절벽, 버렌해안, The very dark caves [내부링크]

골웨이에서 첫날 날씨가 너무 좋아서 밤 늦게까지 밖에서 도시를 만끽했더랬죠. 그치만 바로 다음날부터는 다시 비내리는 흐린 날씨로 돌아갔어요 어쩌겠어요. 골웨이 투어 여행을 예약해놓은지라 비가 와도 가야..

이탈리안이 인정한 골웨이 피자집, 아이스크림 [내부링크]

골웨이에 도착한 시간이 거의 오후 4~5시쯤 되었기 때문에, B&B에 짐만 내려놓고 저녁을 먹기 위해 바로 나갔습니다. 골웨이 시내는 골웨이 터미널 가까이에 있는데요. 더블린 시내와 비교하면 자그마하지만 필요..

(아일랜드 여행) 골웨이 B&B [내부링크]

아일랜드에 매력적인 지방 도시들이 많이 있지만, 시간이 넉넉치 않아 많이 가질 못했어요. 가장 가고 싶었던 소도시는 바로 '골웨이'라는 곳인데 이곳에서만 2박했습니다. 한국에서도 유명한 '에드쉬런'이라는 가..

더블린 외곽 브런치카페 [내부링크]

더블린 시내는 아니지만 외곽에서 간 브런치 카페를 포스팅합니다. 친구가 UCD에서 일하고 있어서 이 친구가 사는 곳도 '벨필드'라는 동네에 있어요. 여기서 '좀 힘들다' 싶을 정도로 걸어가면 ㅋㅋㅋ 나오는 곳인..

더블린 Dawson st. 추천 펍 소개 [내부링크]

더블린에서 가장 유명한 펍 거리는 '템플 바'거리인데요. 낮이건 밤이건 술과 사람과 컨트리 송이 넘치는 거리지용. 근데 저는 더블린에 머무는 동안 술 마시러 가장 많이 갔던 거리는 Dawson 거리예요. 템플바에..

더블린 맛집 '더라멘바', 바이킹 스플레시 투어, 세인트스테판 공원 [내부링크]

유일하게 아일랜드 투어 중 먹었던 아시아 음식이 있는데 바로 일본 라멘입니다. 한식집이 한 군데 있었지만 가격부담으로 들어가질 못 했고, 사실 그 때 아시아 음식이건 뭐건 무조건 국물 있는 걸 너무 먹고 싶..

기네스 스토어하우스 (Guiness storehouse) [내부링크]

아일랜드에서 가장~ 맛있는 먹거리. 어쩌면 오늘날의 아일랜드의 명성을 있게 한 맥주? ㅎㅎㅎㅎ 오바스러울 수 있지만 저에게 아일랜드 하면 무조건 기네스입니다 감자만 먹는 이 나라에서 기네스 없이는 아사했..

트리니티 대학 도서관 [해리포터 촬영지] [내부링크]

아일랜드에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트리니티 대학을 다녀왔어요. 명문 대학으로 알려져있는 곳인데, 제가 대학에 관심이 많은건 아니고, 대학 안에 유명한 관광지가 있어서지용. 저는 상급까진 아닌 하급 정도의..

프렌치 식당인가 감자 식당인가, 더블린 CHEZ MAX [내부링크]

더블린 캐슬 바로 옆에는 빨갛고 귀여운 작은 식당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정집이었던 곳을 식당으로 개조한 듯한 구조라 식당보다는 아늑한 일반 집에 들어와 있는 느낌입니다. 더블린 캐슬을 가시는 분들은 누..

더블린 보트투어, 세인트 패트릭, 더블린 캐슬, 벼룩시장 [내부링크]

더블린 투어를 할 수 있는 여러 방법들이 있는데, 전 하나만 골라서 한게 아니라 재미있어 보이는 건 여러가지 선택해서 했어요. 처음 더블린 투어를 했던 건 더블린 시내를 가로지르는 리피강을 따라 배를 타고..

비엣젯 7만원 특가 프로모션 [내부링크]

베트남으로 가는 비행기 중 너무 좋은 특가가 떠서 바로 알려드립니다. 최다 노선을 갖고 있는 비엣젯 항공. 저렴한 가격때문에 저는 이 항공사를 제일 많이 탄 것 같아요 ㅎㅎ 베트남 오갈 때 마다 넘 좋더라고요..

문래친친 [내부링크]

문래동에 창작촌이 생긴 이후로 조금씩 많이 변했더라구요. 문래동은 오래전 창작촌이 생겼을 때 예술가들이 빌려쓰는 건물을 인터뷰하러 한 번 가본 적이 있었고, 그 뒤에는 일때문에만 갔었지 그닥 놀러 그 동네..

더블린 최고의 브런치식당 [내부링크]

맛난 음식 찾기 너무나 어려운 더블린이지만,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에게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런치 식당이 있어요. 친구가 강력추천해서 데려가 줬는데 너무 마음에 들어서 두 번이나 간 곳입니다. 여긴 gra..

37 Dawson st. 더블린 술집 [내부링크]

친구네 학교에서 맛없는 점심식사를 한 후에 버스를 타고 더블린 시내로 갔어요. 한국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더블린 안에서는 나름 버스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서 버스 타고도 시내로 충분히 왔다갔다 할 수 있었..

아일랜드 UCD 방문기 [내부링크]

아일랜드에 도착해 짐을 풀고 제일 먼저 간 곳은 더블린 외곽에 있는 UCD대학교예요. 제가 대학 견학에 흥미가 있었던 건 아니고, 사실 UCD를 간건 밥을 먹으러.... ㅋㅋㅋㅋㅋㅋ UCD 카페테리아 밥이 맛으로 유명..

아일랜드로 공항버스 예매, 아일랜드 가정집 [내부링크]

한국에 돌아온 후 블로그를 한동안 못 했던 이유가 이 아일랜드 여행때문이었습니다. 비자와 식 문제로 한국에서 몇 개월간 시간을 보내게 될 것 같은데, 그 때 그간 못 했던 것들을 하고 싶었거든요. 가장 친한..

부평 게장.꼬막 비빔밥 맛집! [내부링크]

너무나 오랫만에 포스팅을 하네요. 그동안 여행을 다녀와서 이리 오래걸렸습니다. 밀린 것들을 꾸준히 올릴게요 ㅎㅎ 먼저 최근에 한국에서 간 식당 중에서 저한테 너무 좋았던 곳이 있어서요. 베트남 살 때 가장..

베트남 노출 [내부링크]

보수적인 정책과 사회분위기와 달리 실제 베트남에 와보면 꽤 과감한 옷차림을 입고 있는 현지인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뜨거운 햇살 때문에 운전을 할 때는 상.하의 다 가리고 얼굴도 마스크로 꽁꽁 싸맨..

훠궈야 부천지점 [내부링크]

한국에 와서 부지런히 식당을 다니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 1년간 못 가봤던 식당, 못 먹어봤던 음식 다 먹어야 되거든요 ㅎㅎ 베트남에서는 거의 거너씨나 자주 만나는 친구들과 외식을 했었기 때문에 제가 이쪽..

베트남 단오 [내부링크]

베트남에도 한국처럼 단오가 있습니다. 매년 음력 5월 5일을 단오로 정하는데, 올 해는 양력 6월 7일 한국과 같지요. 한국에서는 단오를 챙기는 풍습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추세지만 명절이 적은 베트남에서는 단..

국제결혼 혼인신고 [내부링크]

앞선 포스팅에서 저와 거너씨가 베트남 살이를 마무리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비자를 비롯 여러가지 상황을 생각해서 결정한거지만 가장 큰 이유가 됐던건 바로 거너씨의 결정때문이었어요. 거너씨는 2015년부터..

베트남 안녕 (다낭살이 마무리) [내부링크]

갑작스럽지만 저와 거너씨의 1년이 좀 넘는 베트남 다낭살이를 정리하게 됐습니다. 처음 베트남 생활을 시작할 때 1년 거주 비자를 받아서 온 거였고, 다른 나라 사람은 어떨지 모르지만 현재 베트남 규정상 한국..

이제 베트남서 해피벌룬은 그만 [내부링크]

전에 베트남에서 얼마나 쉽게 마약을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하 포스팅 한 적 있습니다. 저는 분란에 휘말리고 싶지 않아 그런 약 종류는 절대적으로 멀리하고 있지만 베트남은 정말 마음만 있다면 쉽게 다양한 마약..

뱀부 항공 한국 런칭 [내부링크]

뱀부 (Bamboo) 항공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생긴지 얼마 안 된 베트남 국적 항공사입니다. 녹색과 흰색 파란색을 내세워 깔끔하고 산뜻한 이미지를 주는 항공사죠. 기존의 베트남 국적 항공사인 비엣젯과 베트남 항..

다낭의 스페인음식점 vamos와 the Kneipe [내부링크]

자칭 스페인 음식점이라고 소개하는 식당이 있는데요. vamos라는 이름을 가진 식당이에요. 주변 평이 좋아 가보고 싶었지만 왠지 비쌀 거 같은 느낌적인 느낌에 쉽사리 가질 못했어요 ㅎㅎ 저의 다낭 생활이 끝날..

다낭 소피아 스위트 호텔 후기 [내부링크]

친구 지인의 회사가 다낭에 단체 출장 계획이 있어 호텔의 여러 방을 예약했는데, 출발 하루 전에 출장이 취소된 일이 있었어요. 그래서 호텔에서는 24이내 취소는 환불이 안 된다고 했고, 결국 회사 측에서는 호..

호이안가면 꼭 들려야 할 캐쉬미어 가게 [내부링크]

호이안가면 꼭 필수로 들려야 할 가게가 있습니다. 바로 캐쉬미어를 파는 가게인데요. 캐쉬미어에 관심 없으신 분들도 여기서 구매하시면 큰 이득일 정도로 너무나 좋은 질의 상품들을 저렴하게 팔고 있습니다. 저..

푸꾸옥 쇼핑은 여기서! [내부링크]

어차피 지역만 다르지 같은 베트남에 사는거 푸꾸옥 갔다고 굳이 쇼핑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푸꾸옥에 왔으니 사야만 하는게 있어요. 그게 어떤 분들에게는 푸꾸옥산 진주겠지만, 먹을 거 좋아하는 분들에겐 바..

푸꾸옥 호핑투어 [내부링크]

푸꾸옥은 바다와 호텔들밖에 없기 때문에 가면 꼭 호핑투어를 하셔야해요. 그 맑고 예쁜 물을 보면 물에 뛰어들어서 물고기들을 보고 싶은 충동을 느낍니다 ㅎㅎ 호핑투어는 미리 인터넷으로 예약하고 가도 되고..

푸꾸옥의 보물 사오비치 (sao beach) [내부링크]

푸꾸옥섬에는 바다와 리조트 외에는 아무것도 없어요. 아직 개발이 안 됐고, 앞으로도 그 환경을 위해 개발이 안 됐으면 하는 곳이에요. 푸꾸옥에 가게 한 결정적인 이유는 아름다운 산호초가 보이는 파란 바다색..

푸꾸옥에서 꼭 가야할 음식점 [내부링크]

이미 베트남에 살고 있는 저는 특별 여행으로 간 푸꾸옥에서 굳이 베트남 음식이 먹고 싶진 않았어요 ㅎㅎ 이미 좀 질린 것도 있었고 ㅠㅠ 베트남 지역 여행이지만 베트남 음식이 떙기지 않았다는.. 그래서 푸꾸옥..

푸꾸옥 두짓 프린세스 문라이즈 호텔 [내부링크]

포스팅이 많이 밀렸는데, 그간 베트남의 제주도라고 할 수 있는 남쪽 섬 푸꾸옥에 다녀왔어요. 베트남에 가기 전까지 푸꾸옥이라는 곳이 있는지도 몰랐는데, 와보니 베트남에서 아름답기로 매우 유명한 섬이고, 한..

신장개업 서비스만빵 다낭 마사지샵 [내부링크]

거너씨 직장 동료가 밖에서 같이 만나자고 해서 뷔폐를 갔는데 다낭에서는 처음 간 뷔폐여서 눈이 뒤집어져서 너무 많이 먹었더랬죠. 심각한 과식으로 속도 안 좋고 숨쉬기도 힘들거 같아서 소화를 도울 마사지를..

응우옌의 나라 [내부링크]

베트남 사람들을 만나면서 가장 힘들었던건 문화차이 성격차이도 아니고 이름차이였습니다 ;;; 왜 이렇게 이름 외우기가 힘든지. 전엔 그래도 사람 얼굴에 이름 금방 매치에서 기억하곤 했는데 점점 이름 외우기가..

베트남 제사상에도 올라가는 초코파이 [내부링크]

베트남에서 제일 인기 있는 한국 과자가 뭔 줄 아시나요? 위 사진에서 보셨겠지만 오리온의 초코파이입니다. 초코파이는 한국에서만 통하는 '정'인줄 알았더니 외국에서도 통하네요 ㅎㅎ 전 개인적으로 초코파이..

마포 점심 스시이타마에 [내부링크]

한국에 갔을 때 지인을 만나 처음으로 먹었던 음식을 바로 스시! 베트남에 스시와 회요리가 일반적이지 않기도 하고, 있어도 맛이 정말 아니라서 아주 먹고 싶어 못 참겠을 때만 맛배기 용으로만 먹었더랬죠. 회랑..

인천 베스트 웨스턴 로얄 호텔 후기 (bad review) [내부링크]

한국에 머무는 동안 저는 부모님댁에 있었지만, 거너씨는 친구집에서 머물렀어요. 제가 베트남으로 가면서 제 방은 완전히 창고가 되서 누군가 머물 수 있는 공간이 전혀 안 됐거든요. 저야 창고에 낑겨 잘 수 있..

두부집의 베트남 순대 [내부링크]

다낭은 완연한 건기에 들어서서 바닷가도 북적거리고, 봄꽃들도 북적입니다. 앞집에 이런 노란 꽃이 흐드러지게 피었어요. 다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꽃이 아닌데 얼마 전에 심은건지, 갑자기 꽃들이 한꺼번에 피..

클로바 프렌즈 [네이버 오디오클립] [내부링크]

한국에 너무 오랜만에 갔는데, 기간이 짧아서 하루하루 바쁘게 보내다보니 블로그도 오랜만에 하게 됐네요. 한국에 도착하자마자 받은 선물 중 일본 시즈오카에서 온 선물을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는데, 이번..

일본에서 온 선물 [내부링크]

1년만에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그런데 어제 온 곳 같네요 ㅋㅋㅋㅋㅋㅋ 전혀 1년만이라는 생각이 안 듭니다. 평생을 살았던 곳이라 겨우 1년은 티도 안 날 정도로 짧은 기간인 것 같아요 ㅎㅎ 그리웠던 음식도 먹..

베트남인들의 퇴사 이유 [내부링크]

베트남에서도 회사에 들어갔다가 나오고 이직하고 하는 일들이 잦습니다. 한 회사에 오래 근무하는 사람을 생각보다 보기 어렵더라구요. 거너씨의 회사에서도 최근 퇴사율이 엄청 높은데, 베트남 사람들은 주로 어..

다낭 조개 한 접시 2천원 식당, 완전특별 베트남 옥수수 [내부링크]

한국도 조개 종류가 다양하고 바닷가 가면 저렴한 가격에 쌓아두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조개 먹기에 좋은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사는 다낭도 각종 희안한 조개류가 많고, 요리법도 한국과 달라 색다른 조개..

그들이 토요일 밤 그곳에 모이는 이유 [Big adventure] [내부링크]

단순히 관광이 아니라 베트남 현지인들을 비롯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교류하고 싶다면 추천드리고 싶은 장소가 있습니다. Big adventure라는 미국 여행산데요. 베트남에 있어요. 여행사에서 무슨 사람을 만난다..

변해가는 베트남 사업형태와 도시 [내부링크]

요즘 베트남에서 많이 보이는 사업 형태가 있습니다. 바로 장인어른과 사위의 동업이 많다는 건데요. 전에는 소규모 사업을 할 때는 혼자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과 지인과의 동업, 가족 간의 동업이 많았습니다. 그..

높아지는 베트남 성범죄율 [내부링크]

오늘은 좀 안 좋은 소식에 대해 포스팅을 하게 됐어요. 저는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서른의 베트남'이라는 팟케스트도 하고 있는데 팟케스트 녹음 차 자주 보는 베트남 친구를 불러다 인터뷰를 했어요 제가 인터..

다낭 오아시스 타파스 바 [내부링크]

여러분은 '타파스'에 대해서 아셨나요? 제가 스페인에 대해선 정말 아는 게 없어서 타파스라는 게 그냥 가게 이름인가 타코의 다른 말인가 했어요 ㅋㅋ 한국에서 스페인 음식이라곤 빠에야 밖에 먹어 본 적이 없고..

베트남 피쉬소스의 비밀 [내부링크]

베트남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음식이 뭘까요. 저는 처음에 미꽝? 쌀국수? 이렇게 생각했는데, 그들이 가장 사랑하는 음식은 바로 피쉬소스입니다. 피쉬소스 없으면 밥을 잘 못 먹더라고요. 밥 먹은 것 같지가 않고,..

베트남에서 고장난 자전거가 500만원에 낙찰 [내부링크]

얼마 전 베트남 꽝남시의 한 회사가 브레이크가 고장난 낡은 자전거를 경매에서 1억 300만동, 한국 돈으로 약 505만원에 낙찰받았습니다. 아래가 바로 그 505만원짜리 자전거 사진이에요 도대체 왜 이리 낡은 자..

베트남의 3대 커피 브랜드 [내부링크]

저는 커피가 몸에 잘 받지 않아 그닥 즐겨마시지는 음료는 아니지만 베트남에선 커피가 꽤 유명하죠. 다른 유명한 게 적어서 그런 것 같기도;; 저야 커피 맛을 잘 모르니까 그냥 그런가 보다 하는데 커피를 즐기는..

COHI BAR [내부링크]

근래에 새롭게 찾게 된 상점들이 많아 상점리뷰 글을 많이 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는 베트남 정보를 얻거나 다낭 여행을 하시는 분들이 찾으시는데 다낭에서 갈만한 곳을 찾으시는 분들께 제 상점 리뷰..

베트남어: ~할수록 ~하다 càng.. càng.. [내부링크]

며칠 전에 무료로 베트남어를 배울 수 있는 모임에 다녀왔어요. 베트남인 영어 선생님이 베트남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외국인들에게 도움을 주는 모임을 만들었는데, 본인의 학생 몇 명도 불러서 그 친구들도 일종..

베트남에도 '금수저'란 말이 있다 [내부링크]

세계 어느 곳에서나 날 때부터 좋은 환경에서 태어난 사람은 있죠. 따뜻한 가족 혹은 많은 걸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교육환경 등등. 그런데 보통 날 때부터 입에 금수저 물고 태어났다고 해서 소위 '금수저'..

다낭 순대국 전문점 진순대 [내부링크]

다낭에 한국 교민들이 늘면서 한국 식당도 엄청나게 늘고 있습니다. 저한테는 너무나 좋은 일이죠. 처음에 왔을 땐 분식집이나 고깃집밖에 안 보였는데 다양한 한식당이 늘어나고 있다는 건 먹을 메뉴가 늘어가니..

다낭에서 만나는 미국 Dirty fingers [내부링크]

제가 사는 안트엉 거리는 약간 외국인 특화 거리 같은 느낌이라 좋은 식당과 바, 펍들이 많이 있지만 전에 살던 동네의 Luna pub이라는 곳을 못 따라오더라고요. 그 분위기에 음식에.. 누구랑 가든 기분 좋아지게..

절대 가선 안 될 다낭 식당 star beef [내부링크]

다낭 여기저기를 가보면서 이상한 곳들도 많이 가봤지만 최근 들어 가장 최악이 식당 리뷰가 될 것 같네요. 요즘 거너씨와 저는 다이어트 비스무리한 걸 하고 있습니다. 거너 씨는 아예 탄수화물을 끊고 운동도 하..

다낭의 저렴한 자전거 수리점 [내부링크]

제가 베트남에서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거리에 따라 다릅니다. 멀리 갈 때는 주로 그랩 바이크를 이용하고, 멀지 않지만 큰길을 지나야 할 때는 자전거. 멀지도 않고 큰 길로 안 나가도 되면 직접 오토바이 운..

베트남 무비자 15일 체류 경과규정 철회 [내부링크]

오늘 아침 너무 기쁜 뉴스를 봤어요. 베트남을 자주 오가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뉴스입니다. 외국을 오갈 때 제일 신경쓰이는 게 바로 비자문제기 때문이죠. 베트남은 그나마 비자가 덜 까다로운 나라로 알려져있지..

다낭 영양제, 보충제 파는 곳 [내부링크]

한국에서 가족, 지인, 친구들이 저를 방문했을 때 하나같이 모두 하는 소리가 "거너 살쪘다"였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거너씨가 베트남 오기 전 미국에서 6주가량 먹으면서 꽤 살을 쪄오기도 했고, 베트남에서 운동..

다낭 베트남 쿠진 '린의 밥집' [내부링크]

오늘은 cơm nhà linh 이라고 하는 베트남 음식점을 소개할게요. 베트남 식당들은 점심 때 문을 닫고 쉬는 시간을 갖는 경우가 많은데 장사보다 본인들의 낮잠시간을 더 중요시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어중간하게..

싱가포르 결혼식 [내부링크]

처음으로 싱가포르 결혼식을 다녀온 일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해요. 저한테는 어머니는 한국인, 아버지는 싱가폴리안인 친구가 한 명 있는데, 이 친구가 외가쪽이 한국이다보니 한국에 자주 오다가 대학 때 어학당..

중국식 베트남 로컬 식당, puna 커피 [내부링크]

다낭 '안트엉'거리에 있는 로컬 식당 중에 중국 음식과 베트남 음식이 묘하게 섞여있는 곳이 있어요. 처음엔 해물볶음국수를 먹으러 찾아간 곳인데 메뉴가 여러개 있더라구요. 로컬 음식 좋아하시는 분들 위해서..

인기대폭발 일본전골 토리킨 [내부링크]

제가 멘토처럼 여기는 일본인 쉐프 분이 4년전부터 싱가폴에도 식당 지점을 내서 지난 번 거너씨와 싱가폴 여행을 갔을 때 찾아간 적이 있어요. 총 두 군데 지점이 있는데 하나는 '텟판 Q'라는 철판 요리점이고,..

주의해야 할 베트남 식재료 [내부링크]

베트남은 돼지고기를 굉장히 많이 먹는 나랍니다. 물론 소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개구리, 쥐고기, 고양이 등 여러 식재료를 다양하게 쓰는 나라지만 그 중에서도 돼지고기를 쓴 요리들이 많아요. 그런데 요즘 베..

싱가폴 차임스와 인생 장어 식당 [내부링크]

싱가폴이 두 번째 방문이기에 첫 번째 방문 때 가보고 싶었던 곳이나 해보고 싶었던 건 왠만큼 해봐서 이번엔 거의 시간이 많이 남았어요. 일어나면 걍 아침먹으러 갔다가 심심하면 걸어댕기고 하는 게 다 였죠...

비싼만큼 서비스 좋은, 다낭 lotus 마사지 [내부링크]

한국 관광객 분들에게 평가가 매우 놓은 마사지샵이 있는데 호텔 마사지도 아니고 굉장히 아담한 마사지샵인데 평점이 좋더라구요. 집에서 1분 거리밖에 안 되서 지나다니면서 늘 봐 왔던 마사지샵인데 왠지 비싸..

싱가포르 호스텔 wink hostel 완전 솔직 리뷰 [내부링크]

싱가폴 친구 결혼식 때문에 혼자 싱가폴에 갔는데 싱가폴 물가가 워낙 비싸다보니 숙박비에 많은 돈을 쓸 수 없었어요. 그리고 원채 음식엔 돈 안 쓰면서 숙박비는 좀 아까워하는 타입이에요 제가 ㅋㅋㅋㅋ 혼자..

환상의 중국요리 동방미식 [내부링크]

저는 싱가폴에 갈 때 마다 차이나타운에 숙소를 잡는데요. 차이나타운이 주요 장소에 가기 좋고, 먹을 것도 풍부하고 여러가지면에서 편리하거든요. 저는 정통 중국요리도 좋아하는 편이지만 경험이 많지 않아서..

베트남 급식 [내부링크]

베트남은 본래 주방 환경이 굉장히 좋지 않은 나라 중에 하납니다. 근래에 들어 현대적인 주방 형태로 많이 바뀌어 가고 있지만 그건 경제적 사정이 좀 여유있는 가족일 뿐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여기가 과연 주방..

베트남이 건강한 나라 11위?? [내부링크]

최근 올라온 기사를 보다 150개국 중에 베트남이 건강한 나라로 11위에 뽑혔다는 걸 봤습니다. 처음 든 생각은.. ??? ... 말 그대로 물음표. 제가 뭐 베트남 보건복지부 사람도 아니고 베트남 사람들 건강관리에..

똑같이 생겨서 햇갈리는 베트남 단어들 [내부링크]

간단한 단어지만 몇 번을 봐도 햇갈리는 베트남 단어들이 정말 많은데 그 중 저에게 가장 쥐약은 MAT예요. 무슨 말이냐면 MAT가 들어간 단어는 뜻이 많아서 늘 제대로 쓰는 일이 별로 없어요. 베트남 단어에만 있..

충격적인 베트남 장례문화2 [내부링크]

작년에 충격적인 베트남 장례문화에 대해 포스팅 한 적이 있는데요. 그 충격적인 문화는 바로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 화장이 아닌 매장을 주로 하고 매장 후 시체가 모두 썩고 백골만 남았을 시기가 지나면 다시..

다낭신규카페 hideout [내부링크]

집에서 걸어서 1분도 안 되는 거리에 너무나 괜찮은 예쁜 카페가 생겼는데 지금까지 알지를 못하도 한 번도 안 갔었네요. 거너씨 회사 전 사장이 잠깐 보자고 해서 만난 장소가 바로 집 앞 카페였어요. 전 물론 안..

베트남에서 선호하는 숫자 [내부링크]

오늘 한 베트남친구가 베트남어를 연습하자며, 저에게 베트남어로 제일 좋아하는 숫자가 뭐냐고 물어보더라구요. 음....사실 딱히 좋아하는 숫자를 생각해 본적이 없어요 ㅋㅋㅋ 저에게 숫자는 그냥 숫자일 뿐. 애..

다낭 미케비치 근처 미용실 Ly's salon [내부링크]

평소엔 앞머리 정도는 그냥 집에서 가위들고 거울 보면서 자르는 편인데 이것도 한계가 있는지 갈수록 머리가 삐뚤빼뚤 해지더라구요. 그래서 미용실을 가기로 했는데 다낭에서 왜 괜찮다는 미용실들은 거의 중심..

다낭 치킨요리 가김중 [내부링크]

한국에서 친구들이 왔어요. 다들 바쁘다보니 제가 여기 생활한지 1년이 거의 다 되서야 겨우 시간을 낼 수가 있네요. 간만에 반가운 얼굴들 보니 너무너무 좋아요. 저희 집 근처 호텔로 예약을 하고 첫 점심을 같..

베트남, 소음 때문에 일어난 살인사건 [내부링크]

베트남에 크게 보도된 살인 사건이 하나 있습니다. 3월 4일 일어난 사건인데, 바로 소음 때문에 분노를 참지 못 하고 칼을 휘두른 탓에 10대 한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소음 문제는 정말 한국, 베트남 다 심각한..

다낭에 지하철이?? [내부링크]

뉴스 보셨나요? 핸드폰을 켰다가 검색하지도 않았는데 다낭 뉴스가 떠서 깜짝 놀랬어요. 글쎄 서울 교통 공사에서 다낭에 지하철을 만드는 건으로 베트남에 제안을 했다네요. 제가 다낭 살면서 제일 그리운건 편의..

다낭에서 크레페를!! [내부링크]

지난 주말 아침, 저희는 항상 토욜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데요. 그래봤자 8시 20분? ㅋㅋㅋㅋㅋ 그게 거너씨가 토욜 아침마다 일을 하는데, 저희 집이 쪼꼬만해서 침실에 책상이 같이 놓여 있어요. 저는 더 자고 싶..

다낭 스포츠센터 my an sports [내부링크]

제가 알기로 다낭 내에서 크고 괜찮은 스포츠 센터는 두 군데 있는데 한 곳은 다낭 시티쪽에 있고, 하나는 제가 사는 '안트엉'거리에 있어요. 시티쪽에 있는 스포츠 센터는 좋기로 유명하지만 너무 너무 비싸서 외..

현지인들만 가는 다낭 미꽝 가게 [내부링크]

외식비를 적게 쓰려고 나름 노력은 하고 있지만 그래도 외식을 안 할 순 없겠죠 ㅎㅎ 대신 베트남 현지인들이 가는 곳을 가면 훨씬 저렴하게 배를 채울 수가 있어요. 베트남 음식 맛있지만 엄청 쉽게 질리는 음식..

베트남에서 오토바이 운전 [내부링크]

오토바이로 꽉 찬 도로, 문 밖에 나가기만 하면 볼 수 있는 베트남 풍경인데요. 처음 베트남이란 곳을 왔을 때 도로위에 그렇게 많은 오토바이가 있는 건 본 적이 없어서 매우 신기했던 기억이 나네요. 지금은 이..

베트남어, 너무너무 햇갈리는 5가지 dung [내부링크]

외국인에게 한국어도 마찬가지겠지만 한국인에게 다른 외국어도 다 비슷비슷 해보이는 단어들이 많아서 공부할 때 정말 힘들죠. 제가 봐도 한국어는 받침 하나로 의미가 달라질 때가 있는데 소리가 비슷비슷하게..

별점최고 다낭 고깃집 서민구이 [내부링크]

다낭에는 한국식 고깃집이 꽤 많은편이에요. 그치만 가격은 한국보다 조금 저렴하거나 비슷해서 베트남 사람들이 자주 갈 수가 없지요. 저도 마찬가지구요. 베트남 물가에 익숙해지다보니 한국 고깃집에서 먹는 밥..

후에 성 투어 [내부링크]

지난 베트남 연휴가 너무 길어서 다낭 바로 옆 동네인 '후에'에 다녀왔어요. '후에'는 다낭에서 차로 두 시간 거리인 다른 도시인데, 옛 베트남 왕궁이 있던 곳이라 여러 유적지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해요. 다..

다낭 맛집 인기 인도식당 Veda's kitchen [내부링크]

외국인들이 많이 다니는 다낭 '안트엉'거리에는 실내에 자리가 없고, 모든 테이블이 다 밖에 나와있는 식당이 있는데 이상하게 서양인들만 거기 그렇게 앉아 있어요. 이름도 veda's kitchen이라서 미국식 아침을..

베트남 추천 디저트!! 검은깨 연꽃씨앗 [내부링크]

한국은 여러나라에서 다양한 디저트 문화가 들어와있기 때문에 전에 비해 정말 다양한 디저트를 즐길 수 있죠. 항상 밥 먹을 때 마다 위에 밥을 꽉 채워먹기 때문에 디저트를 많이 즐기는 편이 아니었는데, 막상..

다낭, 현지인들만 가는 저렴한 해산물식당 [내부링크]

그간 다낭에서 갔던 해산물집들은 해변가에서 유명한 식당을 많이 갔었어요. 그런 곳들은 맛있고 서비스도 괜찮지만 관광객들이 많이 오는 곳들이기 때문에 가격대가 꽤 많이 비싸요. 배불리 먹으려면 한 명당 2~3..

방콕 왓아룬 야경 rooftop bar [내부링크]

방콕의 유명 건출물인 왓아룬은 낮보다는 밤에, 그리고 안보다 밖에서 보는게 훨씬 아름답다고 해서 왓아룬의 강 건너편으로 갔습니다. 거기에 야경을 볼 수 있는 좋은 루프탑 식당과 술집들이 있다고해서요. 근데..

방콕지하철과 타코벨 [내부링크]

방콕에는 여러 교통수단이 있어서 참 좋죠. 벗, 뚝뚝, 그랩, 지하철. 지하철이 있어서 방콕에서 왠만하면 지하철타고 많이 이동하려 했는데, 지하철을 타면 생각보다 목적지까지 시간이 오래걸리더라구요. 차로 이..

베트남 쌈 (현지인 추천 다낭 맛집) [내부링크]

하노이에서 친구가 휴가를 맞아 다낭에 놀러왔어요. 제가 다낭에 온지 얼마 안 됐을 때, 직장 생활에 환멸을 느껴 회사 관두고 무조건 다낭으로 온 친구가 있었는데 하노이 출신 친구였어요. 둘이 잘 통하는 것도..

방콕에서 갈만한 예쁜 공원 [내부링크]

여행 중 시간이 애매해서 저녁 먹기 전 방콕 시내에서 꽤 알려진 공원에 들렀어요. 크기도 큰데 공원 안에 예쁘게 잘 관리되어 있어서 여행자들도 많이 들리고, 오는 사람마다 좋다고 평이 괜찮더라구요. 그래도..

절대 가서는 안 되는 방콕 식당 [내부링크]

다른 방콕 여행자 분들이 이 식당만은 피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나쁜 식당 리뷰 포스팅을 할게요. 한국 이었다면 쌍욕하고 나왔을텐데 남의 나라라 쌍욕도 못 하고. 속으로 부글부글만 하고 온 식당이 있어요. 방콕..

방콕 왕궁보다 좋은 와포 [내부링크]

방콕 대표 관광지인 방콩 왕궁 근처에는 가볼 만한 곳이 많아요. 강 건너에는 '왓 아루'라는 밤에 보면 예쁜 곳이 있고, 왕궁 옆에는 '왓포'라고 아주 아주 큰 와불상이 있는 곳이 있지요. 전 왓와루는 직접 가기..

방콕 레 마사지샵 [내부링크]

살고 있는 다낭에 저렴하고 좋은 마사지샵이 수백개 깔려있기 때문에 굳이 방콕가서까지 마사지를 받으려는 생각은 없었어요. 근데 이게 간만에 많이 걸으면서 돌아다니다보니 마사지샵을 갈 수 밖에 없더만요 ㅎ..

방콕, 와코루 매장 쇼핑 팁 [내부링크]

한국 여자분들이 방콕 여행갈 때 많이 가는 가게가 어디인 줄 아시나요? 바로 속옷가게 ㅎㅎ 일본의 영향을 많이 받은 태국에는 일본 회사들이 정말 많이 들어와있는데요. 그래서 일본 속옷 브랜드 중 하나인 와코..

방콕 기찻길 시장, 암파와수산시장 원데이투어 [내부링크]

어릴 적 강원도에서 오래 살았지만 어떻게 된게 한 번도 반딧불이란 걸 본 적이 없었어요. 사진이나 책으로 많이 접하기는 했지만 실제 눈 앞에서 본 적이 없어서, 방콕에서 반딧불 투어를 할 수 있다는 걸 알고..

카오산로드 푸팟퐁커리 맛집 [내부링크]

제가 카오산로드에 간 날은 일요일이었어요. 방콕에서 꼭 먹고 싶었던 건 게카레 '푸팟퐁커리'였어요. 미리 카오산 근처 푸팟퐁커리 맛집을 검색해봤지만 인터넷에서 소문난 곳들은 거의 주말에 휴일이더라구요...

방콕 대표 관광지 방콕 왕궁 [내부링크]

태국 편의점에선 베트남서 볼 수 없던 것들이 몇 개 있었는데, 그 중 하나가 타이거 맥주 레몬 맛. 베트남에서도 타이거 맥주는 엄청 잘 팔리는 맥준데 이런걸 만들었으면 진작진작 내놔야지 왜 베트남엔 없는지..

방콕 비추 숙소 admire thonburi hotel [내부링크]

방콕에 처음 가봤는데, 공항이 정말 어마어마하게 크더만요. 인천공항보다 더 큰 것 같았어요. 비행기에서 내리면 입국 심사 하는 곳 표지판이 양쪽으로 있는데, 한 쪽은 열려있고 안 열려있을 때도 있으니 유의하..

다낭 국제공항 출국장 식당 [내부링크]

처음으로 다낭 국제공항 출국장에 가봤어요. 당연히 가봤을거라 생각했었는데, 지금까지 안 가본거 있죠. 다낭으로 입국한 적은 많았지만, 지금까지 항상 다낭에서는 바로 해외를 간 적이 없고, 늘 호치민을 거쳐..

베트남 다낭 맛집 한국식 치맥! [내부링크]

베트남 설 기간은 일주일이 넘고, 또 대부분의 상점들이 문을 닫기 때문에 이 기간에 외식을 할 때는 뭘 먹고 싶으냐가 아니라 어디가 문을 열었냐에 따라 메뉴가 결정됩니다. 저는 설렁탕같은 한식 국물메뉴가 매..

다낭 아바타호텔 조식 [내부링크]

집 근처가 해변가라 다낭에서 유명하다는 호텔과 리조트가 몰려있는데요. 그래서 가끔 아침에 좋은거 먹고 싶을 때는 근처 호텔에 가서 조식을 사먹습니다. 호텔마다 가격이 다르긴한데 4성급정도 되는 호텔들은..

베트남 명절 tet 단점 (뗏의 부작용) [내부링크]

공휴일이 별로 없는 베트남에서 가장 크고 길게 쉴 수 있는 명절 뗏 (구정). 적게는 일주일, 길게는 2주 가까이 쉴 수 있기 때문에 뗏만 다가오면 모든 베트남 사람들이 약간 흥분 상태가 됩니다. 고향가는 표도..

괜찮은 전자책상품 리비북스 셀렉트 [내부링크]

베트남 올 때 안 그래도 챙겨할 짐이 많아, 책은 거의 못 갔고왔어요. 좀 두께 있는 책은 무게가 꽤 나가잖아요. 여행 다닐 때 책은 좋은 친구가 되기도 하지만 너무 부담스러운 짐이죠. 그래서 거너씨가 아마존에..

베트남 식당 이용시 주의점 [내부링크]

베트남에서 거주하면서 식당 직원들 때문에 화가 날 때가 꽤 많은데요. 오늘도 그들 덕에 제 시간 50분을 버리고 밥도 굶고 나왔습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시스템 부족인지 서비스 정신 부족인지 모르겠지만, 주..

베트남 대표 길거리 통닭 체인점 [내부링크]

한국통닭하면 양념통닭이죠. 한국에서만 먹을 수 있는 독특한 양념소스가 치킨을 더 배로 만들어주는 거 같아요. 베트남에선 양념 통닭이 흔하지 않기에 너무나 그립네요. 그치만 통닭이 먹고 싶을 때 마다 꼭 한..

다낭 햄버거 거리 Vallhalla Grill [내부링크]

다낭의 '안트엉'이라는 거리 한 쪽에는 수제 햄버거 가게가 나란히 늘어선 곳이 있어요. 한국사람들한테 더 유명한 '버거브로스 1호점' 그리고 서핑보드로 꾸며놓은 햄버집과 그 옆에 바로 vallhalla grill이라는..

베트남 질병 3가지 [내부링크]

베트남 살이를 생각하시는 한국분들한테 꽤 이런저런 문의가 오는데요. 비자와 생활비, 그리고 생활환경 등을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생활환경이 중요한 이유는 작은 거 하나가 일상생활의 큰 불편함을 야기시키기..

다낭 뉴스 인터뷰! [내부링크]

제가 3월에 싱가폴에 친구 결혼식이 있어서 가야 하는데 하필 결혼식에 드레스 코드가 있다네요 -_- 에효.. 원채 꾸미는 걸 잘 하는 사람이 아닌데 베트남에 온 뒤로 화장은 커녕 치마 입는 일도 줄어들어서 롱드..

요가로 세계여행 요기(yogi) [내부링크]

요즘 제가 매주 일요일마다 다낭 미케치치에 가서 아침 요가를 하고 있어요. 평소에는 일찍 일어나면 7시 반쯤이고 늦게 일어나면 8시 반쯤 일어나기 때문에 요가하는 날에는 새벽 6시 반에 일어나야 되서 너무 힘..

다낭 건강식 식당 healty meal box 리뷰 [내부링크]

식비에 돈을 많이 쓰는 편이라 좀 줄여보고자 집에서 요리를 많이 하고 있어요. 대단한 음식을 만드는게 아닌데도 원채 실력이 없다보니 뭐 하나 만드는 것도 힘들어요. 만들고, 설거지 하고 만들고 설거지 하고..

베트남어 불가능 동사 không thể, không được [내부링크]

~ 할 수 없다, 못 ~하다, ~하지 못 한다에 해당하는 가능형 부정문을 베트남어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여기에 해당하는 베트남어가 không thể 하나만 있는 줄 알았는데, không được 이라는 표현..

베트남 망년회,신년회 [내부링크]

베트남에서 가장 긴 연휴인 뗏 (설날)을 앞두고 있는 만큼 요즘 베트남 분위기는 남다릅니다. 신년인 1월 1일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그렇게 특별한 날이 아니라 별 이벤트가 없었지만 뗏을 앞둔 요즘 많은 사람들이..

베트남어로 '~면서 ~하다' vừa 말하기 [내부링크]

우리가 동시에 무언가를 할 때 한국어로는 '~면서'라는 말을 쓰죠. '빨래를 하면서 음악을 듣는다' '커피마시면서 얘기한다' 이런식으로요. 베트남어로 이렇게 두 가지를 동시에 하고 있다는 걸 표현할 때는 어떻..

다낭 디지털 노마드 카페 Gozar [내부링크]

오늘은 좀 힘든 날이에요. 아직 베트남은 전기를 펑펑 쓸 수 있는 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종종 지역별로 시간을 정해놓고 전기를 아예 끊어버리는데 우기라서 전기 안 끊을 줄 알았더니 오늘 아침에 끊어버렸더라구..

현지인 추천 다낭 미용실 5곳 [내부링크]

장기 거주자가 아니라 여행자분들도 동남아시아 오시면 미용실을 많이 찾으시더라구요. 머리를 하고 싶다기보다 샴푸와 두피 마사지 서비스를 받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아요. 그래도 복잡한 요구..

통증별 자는 법 [내부링크]

자다가 간지러움 때문에 깨기도 하는데 아픈 곳이라도 있으면 편하게 잠도 잘 못자죠. 제일 좋은건 통증을 먼저 완화 시키는 거겠지만 당장의 통증 완화가 어려울 때는 각 통증에 따라 특정 자세를 취하면 숙면이..

다낭 미케비치 근처 펍 '필링 스테이션'과 반미 [내부링크]

요즘 다낭 상점 리뷰에 많이 치중해서 포스팅 하고 있는데 이사한 후 짬짬이 동네에 뭐 좋은게 있나 돌아다니고 있기 때문이에요. 전에 살던 곳에서는 '루나펍'이라는 너무나 멋진 바가 근처에 있어서 거길 자주..

베트남 다낭 일식당 '와비사비' 솔직 후기 [내부링크]

민치까스라고 아시나요? 일본인들이 즐겨먹는 튀김 음식 중 하난데 다진 소고기를 뭉쳐서 튀긴 음식이에요. 언제인지 기억은 안 나지만 처음 민치까스를 맛 본 후 그 충격이 아직 기억나요. 엄청난 육즙에 그냥 뿅..

홋카이도 치즈 타르트 (다낭디저트) [내부링크]

다낭 중심가 비싼 자리에 노오란 간판을 단 타르트 가게가 들어왔어요. 한참 뚝딱뚝딱 공사를 하더니 홋카이도산 치즈 타르트를 판매하는 가게라네요. 이미 홋카이도에 있는 걸 여기에 매장을 낸 것 같은데 왜 다..

동화속 집같은 카페 르쁘띠카페 [내부링크]

전에 살던 집에서 제가 일하는 곳은 좀 거리가 있어서 늘 그랩을 타거나 어씨가 데릴러 오거나 거너씨가 시간이 될 때는 데려다주고 데릴러 오고 했었어요. 거너씨가 데려다줄 때는 절 내려놓고 근처 다른 곳에 가..

다낭 소고기카페 H.COFFEE [내부링크]

요즘 안 가본 카페도 많이 가보려고 노력중이에요. 사실 그간 밥집도 카페도 몇 군데 좋아하는 곳이 생기니까 가던 곳만 가게되더라구요. 그래서 한 번 안 가본 곳 일부러 가보려고 좀 걸었어요. 다낭에 새로 건물..

미케해변에서 일출과 함께 하는 요가 [내부링크]

집에 미케비치에서 걸어서는 약 15분거리 오토바이로는 3분 거리로 가까워졌기 때문에 새로운 모임에 다녀왔어요. 바로 미케 해변가에서 하는 요가 클래스입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모든 정보를 페북으로 공유하는..

<다낭카페> 정말 조용한 카페 Ruby Garden [내부링크]

이 카페 저희 새 집에서 가장 가까운 카페가 아닐까 싶어요. 15발자국에서 20발자국 이내로 도착할 수 있는 곳이니까요 ㅎㅎ 골목에 있어서 남들 눈에 잘 안 띄는지 손님은 적어요. 올 때마다 굉장히 조용한 ㅎㅎ..

베트남 다낭 비건 식당 [내부링크]

베트남에서는 불교 영향 때문에 한 달에 한 두 번정도 채식을 하는 사람이 많고, 그만큼 채식 식당도 체감상 한국보다 많게 느껴집니다. 한국에서도 몇 번 채식 식당이라는 곳을 가보긴 했지만 그냥 채소를 많이..

다낭 니르바 스파, 얼굴마사지 [내부링크]

다낭 올 때 얼굴 각질제거를 해줄 제품은 하나도 안 가져왔고 피부 신경 안 쓰고 막 살았더니 얼굴 표면이 말도 아니에요. 엄청 거칠거칠하고 달표면인줄 ㅠㅠ 다낭 마트에서 살 수 있는 피부 제품들은 그닥 좋은..

베트남어 복수형 Các, Những [내부링크]

베트남에도 '~들'의 의미를 갖고 있는 복수형 단어가 있습니다. Các과 Những 이라는 두 가지 단어가 복수형 문장을 만들 때 쓰이는데요. 이 둘에도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저도 아직 완벽히 이해했다고 할 순 없..

베트남 사람들은 이름이 두 개! [내부링크]

이제서야 안 사실이 있는데 늘 제가 뭔가 필요한 게 있을 때 마다 도와주던 제 어시스트턴트가 쌍둥이라는 사실이에요 ㅎㅎ 같이 일한지 4달이 넘었는데 이제서야 그녀의 형제관계를 제대로 알았네요 ㅎㅎ 늘 그..

다낭에서 가장 핫한 카페 43 Factory [내부링크]

한국에서 있었어도 유명해질 것 같은 카페. 누구나 눈이 돌아가게 만드는 카페. 꼭 한 번 커피 맛을 보고싶게끔 만드는 카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슨 광고 카피 쓰는 것도 아닌데 오늘 소개할 43 Factory라는 카..

일본,대만,한국으로 취업하는 베트남인들 [내부링크]

베트남에서 인기있는 해외 학교는 보통 서양권 학교들이지만 취업으로 인기있는 쪽은 일본, 대만, 한국입니다. 지난해 해외로 건너간 총 베트남 근로자가 14만명이 넘고 그 중 일본이 6만명대로 가장 많았습니다...

베트남사람들이 영어공부에 열중하는 이유 [내부링크]

베트남도 한국에 뒤지지않을 정도로 교육열이 엄청납니다. 때문에 아침부터 밤까지 학생들이 힘들게 공부하는 모습이 한국 학생들과 크게 다를 바 없이 보여요. 유급제도가 있다는 것 때문에 더 힘들거 같기도 하..

cùng의 3가지 사용법 [내부링크]

초급 베트남어에서 쉽게 보는 단어 중에 cùng이라는 단어도 있는데요. 비슷한 의미지만 조금씩 다르게 3가지 용법으로 쓰입니다. cùng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고 어떻게 쓰이는지 아래에서 알려드릴게요. 1. ~..

다낭에서 카운트다운 [내부링크]

모두 새 해 잘 보내고 계시죠? :) 제가 보냈던 다낭에서의 평범한 마지막 날에 대해 적어보려합니다. 이사로 바쁘고 시간 가는 걸 잘 못 느끼는 다낭생활 때문에 31일에도 한 해의 마지막 날인지 모르고 있었어요..

새 집으로 이사! [내부링크]

새 해를 맞기 바로 직전 드디어 이사를 시작했습니다. 원래 있던 집과는 1월 중순까지 계약이 남아있는 상태긴 하지만 되도록이면 하루라도 빨리 옮기고 싶어서 12월 마지막주 주말로 이사날짜를 잡았어요. 가구가..

다낭, 저렴하게 호텔 마사지 [내부링크]

집 근처에 있고 분위기가 너무 깔끔해서 종종 가던 디 루소 부티끄 호텔. 호텔에 묵는게 아니라 거기 1층에 있는 카페에 종종 갔어요. 블로그에서 그 카페 소개도 한 적 있구요. 그 호텔 맨 꼭대기 층인 5층에 마..

한국으로 보내는 첫 EMS [내부링크]

오디오클립에서 베트남까지 굿즈를 보내줘서 너무 기뻤지요. 하지만 저도 보내야 하는게 있었으니, 바로 협약서에 날인을 해서 다시 되돌려보내야했어요. 그래야 비로서 연재 협약이 완료가 되거든요. 날인하는거..

네이버 오디오클립 굿즈 도착! [내부링크]

기다렸던 소포가 도착했어요. 한국에서 보내온 소포였는데 바로 오디오클립 굿즈들이죠. 오디오클립을 막 시작한 크리에이터들은 연재협약서를 먼저 작성하고, 그 후에 마이크를 비롯한 오디오클립 굿즈를 선물 받..

Mới의 5가지 쓰임 [내부링크]

일전에 베트남어로 된 동화책을 선물 받았는데, 혼자서는 읽을 수가 없어 베트남어 수업시간에 선생님과 그 책을 읽고 있습니다. 아직 저에게는 너무 어려워서 문장에 있는 단어 하나하나 물어보면서 내용 이해를..

베트남특징? 아시아특징? [내부링크]

베트남에서 일을 하면서 느끼는 베트남 사람들의 특성 중 하나를 얘기해보려 합니다. 한국과 굉장히 비슷한 면이라고 생각하는데, 결코 나서거나 적극적인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현재는 어떻게 바뀌..

하루의 취향 리뷰 [내부링크]

작가는 카피라이터다. 김민철이란 섬섬한 이름을 가진 여자 카피라이터인데, 본인의 생각과 경험을 본인의 취향에 맞춰 재미나게 쓴 책이다. 바쁜 일상에 내 속도대로 한 번 쉬어가자는 책들이 요즘 인기인데, 이..

다낭에서의 크리스마스 아침 [내부링크]

겨울이 없어 올 것 같지 않던 크리스마스가 다낭에도 왔습니다. 저에게 크리스마스는 특별한 날이라고 할 순 없지만, 거너씨에게는 큰 명절과도 같은 날이죠. 베트남에서 크리스마스는 공휴일이 아니기에 거너씨는..

다낭고깃집 홍대, 새로운 지점 [내부링크]

저희가 다낭에서 유일하게 가는 한국식 고깃집이 있는데요. 이름이 홍대예요. 고기질, 반찬, 사이드 메뉴 전부 한국에서 먹는 맛을 잘 재현해놔서 너무 만족스럽게 식사할 수 있는 곳이거든요. 다낭에 많은 고깃집..

베트남 유치원 크리스마스파티 [내부링크]

크리스마스가 정말 얼마 안 남았네요. 한국은 그래도 크리스마스가 공휴일이긴하지만, 베트남에서 크리스마스는 공휴일 조차도 아닌 아무날도 아니에요. 사람들도 그닥 크게 신경을 안 써요. 그냥 평소같이 일하는..

베트남 UPS [내부링크]

최근에 운송업체인 UPS로부터 연락받은 일이 있어 그 일에 대해 적으려합니다. 초저녁에 모르는 번호로 전화를 받았는데, 베트남 지역번호였어요. 제 이름을 부르고 확인하고 영어로 뭐라뭐라 말을 하는데, 무슨..

미친듯이 치솟는 다낭 집 값 [내부링크]

드디어 저희 이사 날짜를 잡았습니다. 우기 때 고생한 이후 보증금을 포기하고 계약 해지를 하기로 한 저희. 현재 집보다 훨씬 크기를 줄여서 저렴한 아파트를 알아보고 있었는데, 꽤 괜찮은 지역의 저렴하고 깨끗..

무조건 가야되는 베트남 가정식요리 Bep hen식당 (다낭) [내부링크]

요즘 늘 가던 곳 먹던 것만 먹게 되서 좀 더 새로운 음식을 먹고 싶어졌어요. 거너씨랑 같이 밖에서 점심 먹기로 해서 회사 근처의 괜찮은 식당 찾아보다가 베트남 집밥을 팔고 있는 곳을 찾았는데 리뷰가 너무 좋..

베트남에서 인기있는 남자상과 베트남인 특성 [내부링크]

베트남에서는 어떤 남자가 인기가 많을까요? 외적으로는 한국 아이돌들이 여기서도 인기가 많길래 좀 예쁘장한 남자가 인기가 많을까 했는데 아니었어요. 물론 10대, 20대 초반의 어린 친구들에게는 아이돌같은 여..

야밤에 들이닥친 경찰 [내부링크]

다낭 살이 이후 처음으로 베트남 경찰을 만나봤어요. 그것도 경찰 셋이나 밤 10시 40분에 저희 집에서요. 나쁜 일이 있었던건 아니고, 사실은 지금도 왜 경찰들이 저희집에 왔는지 이유를 몰라요 ㅋㅋㅋㅋㅋ 낮에..

월별 베스트 베트남 여행지 [내부링크]

한 웹사이트에서 월별로 여행하기 좋은 베트남 지역에 관한 기사가 나왔습니다. 물론 날씨에 따라 개인에 따라 의견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베트남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2월: 사파 사..

엉망진창 서비스 다낭 HOT POT 식당 [내부링크]

다낭에서도 찌개나 전골 요리를 파는 가게들이 많은데, 그런 가게들은 간판에 보통 Hot pot이라고 써 있습니다. 제가 베트남 찌개요리에는 익숙치가 않고 거너씨는 그런 요리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사실 다낭에..

베트남 BTS인기체감도 [내부링크]

베트남 사람들과 얘기하다가 그들에게 인기있는 K-POP가수에 대해 느낀건데 K-POP에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는 베트남 사람이면 무조건 아는 가수들이 EXID와 방탄소년단이에요. BTS는 워낙 전세계적으로 열풍이니..

물이 부족할 때 보내는 신호 [내부링크]

매일 같이 물을 마셔라. 몸에 물이 충분하지 않다 이런 말은 너무마 많이 들어봤죠. 물을 많이 마셔야 좋다는 건 알겠는데 늘 충분히 물을 마시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물이 계속해서 몸에 충분하지 않게 되면 그..

쌀 씻는 법 [내부링크]

지금까지 제대로 된 쌀 씻는 법이 따로 있는 지 몰랐네요. 늘 쌀 넣고 물 부어서 헹구고 물 버리고 이걸 두 세번 반복한 후에 밥통에 넣었었거든요. 그런데 쌀도 제대로 씻어서 밥하는 법이 따로 있다고 해서 포스..

추방당할 위기의 美거주 베트남인 [내부링크]

미국에 거주하는 베트남인 중 7천여명의 사람들이 추방당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주로 그 대상은 1975년 베트남 종전 전후로 미국으로 옮겨운 베트남 난민들인데요. 현 미 대통령의 반 이민 정책에 따라서 정식으로..

베트남어 기본 형용사 단어 [내부링크]

베트남어 형용사 중에 가장 기본적으로 배우게 되는, 배워야 하는 단어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기본 형용사 단어들만 알고 있어도 어느정도 내 의사표현을 조금은 전달할 수 있으니 굉장히 편해집..

중국에서도 성행하는 베트남 매매혼 [내부링크]

매매혼은 한국과 베트남 사이에서 많이 이루어지는 줄 알았는데, 지금은 중국에서도 엄청 성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이 한자녀 정책과 극심한 남아 선호 사상때문에 성별 감별 후 여아면 낙태하는 일이 빈번하..

베트남 주가 하락 [내부링크]

베트남 주식이 강한 성장기에 접어들면서 외국인 자금이 대규모로 베트남 주식 시장에 유입됐는데요. 현재 베트남 주식이 하락세라 여기저기 손실이 나고 있다는 소식이 있어 그에 관한 뉴스를 가져왔습니다. 글로..

네이버 오디오클립 연재 시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도 다낭은 비가 주룩주룩 내리고 있지만 저는 기분이 매우 들떠있습니당 ㅋㅋ 네이버에서 팟케스트같은 오디오컨텐츠를 운영하는 곳이 있는데 '오디오클립'이라는 겁니다. 저는 다낭 오기 전에 베..

냄새를 찍는 카메라 [내부링크]

제가 요즘 갖고 싶은게 생겼어요. 바로 '냄새 카메라!!' 일본에서 만든건데 반도체 칩에 특수한 막을 입혀서 성분을 흡착, 5가지 냄새 성분의 비율을 측정해 그 차이를 도형으로 보여주는 거에요. 사람 냄새를 측..

비가 잦아든 후 [내부링크]

비때문에 친구집으로 피신 가 있다가 드디어 간만에 집에 좀 있어봤습니다. 비 하나로 스케줄이 다 엉망이 됐어요 ㅎㅎ 날씨가 사람한테 이렇게 중요. 베트남어 수업도 못 했고, 청소는 더 쌓여있고, 문제가 됐던..

보름에 한 번씩 채식하는 베트남인 [내부링크]

베트남인들이 정기적으로 채식을 즐기는 걸 아셨나요? 저는 오늘 처음 알았네요. 베트남 식당을 가보면 채식 메뉴가 갖춰진 곳들이 많아요. 그건 여기에 외국인들이 많기 때문에 채식주의자가 많은 외국인들을 위..

방부제 안 쓰는 다낭 베이커리 [내부링크]

비 때문에 낮동안은 친구 집에서 지내고 있는데 이 친구네 집이 외국인들이 많이 사는 거리에 있어요. 그래서 외국 음식점이나 외국 상점들이 가깝게 있다는 점이 좋죠. 제가 사는 동네는 현지인 위주 가게들이 많..

한베 합작드라마 '어바웃 유스' [내부링크]

한국과 베트남의 합작 웹드라마가 최근 제작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광주지역의 지원을 통해 만들어지고 한국의 신예 배우 손우현, 김영대 등이 출연합니다. 제목은 About youth. 제목만 들어도 청춘 드라마 냄새가..

다낭 홍수, 삼 일 째 [내부링크]

10년만에 폭우라는 대참사가 다낭에 난 후 3일 째 입니다. 여전히 기상예보에서는 비 올 확률이 100프로라고 뜨지만 아직까진 지난 이튿 날 처럼 엄청난 양의 비가 내리진 않고 있어요. 중간 중간 소나기가 퍼붓기..

베트남 유명 가수 '오렌지' MAMA 공연 [내부링크]

2018 MAMA가 열렸다는 기사를 봤어요. 베트남 날씨 때문에 연말 분위기를 못 느껴서 연말 시상식이라는 것도 잊어버렸네요. 한국에서는 한창 각종 시상식이 열릴 시기죠. 아직 12월 중순이지만 곧 줄줄이 드라마,..

다낭, 홍수 이틀 째 [내부링크]

처음 겪는 다낭 홍수라 저는 이정도 강수량이 보통인 줄 알았더니 알고보니 10년만에 내린 폭우라네요. 그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의 비가 쏟아져내리고 있어요. 어제는 아래로 위로 집에 물이 들어오는 바람에 거너..

적정기술 [내부링크]

'적정기술'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기술이긴 기술인데 첨단이나 신기술보다는 특정 지역의 환경, 경제, 사회, 문화 등을 고려해서 주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기술을 적정기술이라고 합니다. 적정기술로 만든..

다낭 홍수, 집 물난리 [내부링크]

기후이상으로 우기인데도 비가 많이 안 내리던 다낭이었는데, 그동안 밀렸던 비가 이번 달에 한꺼번에 내리려는지 정말 미친듯이 폭우가 쏟아지고 있어요. 이런게 진짜 폭우구나 싶을 정도의 비. 하늘 위에 바다가..

성격에 따라 걸리기 쉬운 질병 [내부링크]

재미있는 글을 봐서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성격에 따라서 걸리기 쉬운 질병이 있다는 걸 아셨나요? 성격이 유전자랑 환경에 영향을 받아 결정되는 것 처럼 성격에 따라 걸리기 쉬운 질병을 예측하고 경고할 수..

베트남 스마트폰 출시 [내부링크]

베트남도 드디어 독자 브랜드의 스마트폰 제작을 시작했네요. 역시나 베트남의 재벌 그룹인 'vin'그룹입니다. 저는 한국에서 문어발식 경영이 처음 등장해서 '재벌'이라는 말도 처음 쓰이기 시작했고 때문에 외국..

가난의 기준 [내부링크]

제가 고등학생 때 수학여행을 갔다가 큰 사고가 있었어요. 학생들이 타는 버스 운전기사 중 한 분이 점심 때 술을 먹고 음주운전을 해서 버스가 전복되고 한 반 학생 전체가 병원에 입원하는 큰 사고였죠. 중상을..

신한은행 '베트남쏠' [내부링크]

베트남에서 활약하고 있는 은행 뉴스입니다. 최근에 신한은행이 베트남에서 통합모바일앱을 내놓았는데 이름이 '쏠'입니다. SOL 이 앱의 특징은 지문과 안면인식으로 로그인 하고, 폰 번호와 수취인성명으로 계좌..

베트남 축구팀 스즈키컵 결승 진출 [내부링크]

어제 일하는 곳에 갔는데 사람들이 별로 없는거에요. 오늘 무슨 날이라 그런가 했는데 역시나 특별한 날이었어요 ㅋㅋㅋ 한창 동남아 축구경기인 스즈키컵이 진행되고 있는 시기인데 어젯밤이 딱 베트남 경기날이..

매우, 엄청, 너무의 베트남어 [내부링크]

오랜만에 베트남어 포스팅 하네요. 공부를 멈췄던건 아닌데 그간 단어 위주 수업을 받았어서 문법이나 표현에 대해 포스팅 할 만한게 없었어요. 이번에 알려드릴 건 너무, 매우, 굉장히, 엄청, 진짜 등 특정 단어..

'라이프 리스트'리뷰 [내부링크]

책 '라이프 리스트'는 말 그대로 주인공이 14살 때 썼던 라이트 리스트를 34살에 다시 이뤄가는 과정을 그린 책이다. 2남 1녀의 막내딸인 '브렛'은 엄마와 유독 사이가 좋았는데 어머니의 갑작스런 병환으로 그녀..

더 가든 하우스 [내부링크]

다낭에는 은근히 자연친화적인 인테리어를 한 카페들이 많은데요. 오늘 온 곳도 그런 곳 중 하나에요. 똑같이 컴퓨터를 하더라도 밖에서 하면 좀 더 머리가 덜 아플거 같아서 컴퓨터를 싸들고 밖에 나왔어요. 그랩..

다낭 우체국 본사 [내부링크]

제가 여기서 노니를 싸게 샀다는 말을 듣고, 한국에 있는 친구가 부모님 선물로 저에게 부탁을 했어요. 노니 원액인 노니 쥬스를 사서 좀 보내달라고. 한국에서 사면 양도 적고 비싸기도 하거니와 최근에 난 기사..

추위를 잘 타는 사람 [내부링크]

저는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지 평소에 수족냉증이 심해서 겨울만 되면 쉬지 않고 추워 추워를 떠들만큼 추위를 잘 타는 사람이에요. 거너씨랑도 겨울에 처음 만났는데 밖에서 데이트할 때마다 제가 추워라는 말을..

베트남의 쓰레기 분리수거 [내부링크]

한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쓰레기 분리수거를 철저하게 감독하고 있고, 점점 그 규칙도 까다로워지고 있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항상 쓰레기는 나눠 버려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가 분리수거에 별 관심 없는 나라..

커트는 ok, 샴푸는 no, 다낭 록 미용실 [내부링크]

거너씨 머리가 뒷목을 덮을 정도로 엄청 자랐어요. 미용실을 안 가고 있어서 이리 될 정도로 자란거죠. 미용실을 안 가고 있는 이유는, 거너씨가 다낭에서 한 번 가긴 했었는데 머리를 너무 베트남 스타일로, 뒷..

다낭 딤섬가게 Dim sum [내부링크]

주말 아침에 조금 느긋하게 일어났지만 집에 쌀도 없고 밀가루도 없고 먹을 게 별로 없어서 나가서 아침을 먹기로 했지요. 쌀국수를 먹을까 반미를 먹을까 고민하다, 늘 생각만 하고 가지는 않았던 딤섬 가게에 가..

베트남, 랍스타인기 [내부링크]

베트남의 생활수준이 점점 올라가면서 입맛도 고급이 되가고 있는 거 같은데요. 최근 베트남에서 랍스타가 인기라고 합니다. 베트남도 다양한 해산물 요리가 많기로 유명하고, 한국 관광객분들도 베트남가면 꼭 해..

한국산 짝퉁 판치는 베트남 [내부링크]

중국뿐만 아니라 베트남에서도 한국산 짝퉁이 많다는 기사를 읽고 알려드리려합니다. 2년 전 베트남 북부 외곽에서 가짜 초코파이를 만들어 판 일이 있었는데 유통기한이나 생산날짜 등 있어야 할 정보들이 없고..

베트남 이름 [내부링크]

베트남 사람들 이름을 듣다보면, 다 그 이름이 그 이름처럼 들려요. 익숙하지 않은 이름들이라 그렇게 들리는 걸 수도 있죠. 외국인들도 한국인 이름 들으면 다 비슷하게 들릴 수도 있어요. 그런데 실제로도 베트..

다낭의 자살다리 [내부링크]

다낭에는 총 7개의 다리가 있는데 그 중 가장 높은 다리가 저희 집 앞에 있어요. 거실에서도 보이지만 3층방과 옥상에서 보면 더 잘 보이기 때문에 다리 덕분에 약간 뷰가 좋아진 점은 있어요. 밤에는 다리들이 형..

혼자서 완전하게 책을 읽고 [내부링크]

지금 세상에 딱 맞는 이야기를 풀어낸 책이 아닌가 한다. 작가는 딱 1인 가족인 본인의 삶에 맞춰 디자인한 삶을 보여주는데, 어떻게 지금의 삶을 디자인하게 됐는지 과정과 생각에 대해서도 딱 알맞게 풀어냈다...

NH농협은행, 베트남에서 QR서비스 출시 [내부링크]

요즘 한국 은행들이 베트남에서 활약하는 뉴스들을 자주 접하는데요. 오늘은 농협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베트남에서 직불결제가 가능한 QR결제 서비스를 출시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미 다양한 전..

답.정.너 베트남인 [내부링크]

주변에서 답정너 많이 보시죠? 너도 답정너일 때가 꽤 있는데, 베트남 살다보니 베트남인들도 어마어마하게 답정너 라는 걸 느껴요 ㅎㅎ 가장 기본적으로 카페나 식당에서 주문할 때부터요. 오늘 아침에 거너씨가..

한국을 향한 베트남의 요구 [내부링크]

베트남에 있다보면 얼마나 많은 외국 회사가 들어와 있는지 느끼게 됩니다. 한국회사는 기본이고, 일본 회사도 엄청 많고 유럽계 회사도 많이 들어와 있습니다. 거너씨가 다니는 회사도 네덜란드에 본사가 있는 회..

국민은행 한국어교실 [내부링크]

다낭에서 집 이사를 마치고 물건 사러 롯데마트에 간 적이 있는데 그때 뭐 때문이었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저 혼자 롯데마트에 있는 카페에 앉아서 커피를 마시고 있었어요. 옆 자리에도 저처럼 혼자와서 열심히..

베트남 국민, 한국 비자 확대 [내부링크]

외국 갈 때, 특히 외국에서 장기적으로 머무를 때 가장 중요한게 비잔데요. 그래도 한국 여권을 가지고 있다면 얼마나 많은 나라를 비자 없이 편하게 다닐 수 있는 지 실감하실겁니다. 물론 단순 관광비자가 아니..

전기스쿠터 클라라 [내부링크]

장보러 다낭 빈컴플라자에 갔는데 1층 큰 홀에서 이벤트를 열고 있더라구요. 보니 베트남의 대기업 vinfast그룹에서 전기스쿠터를 출시했고 그에 대한 홍보로 각 빈컴 매장마다 전기스쿠터 전시회를 여는 중이었죠..

세계 럭셔리 기차여행 [내부링크]

다들 기차여행에 대한 로망스 하나쯤 있지 않으세요? ㅎㅎ 기차를 배경으로 만들어진 영화들이 많아서 그런가 자연스럽게 그런 영화들 때문에 기차여행하면 뭔가 도전적이고 새로운 일이 벌어질 거 같고 보통의 여..

베트남 노니 구매 [내부링크]

동남아에서 한국분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상품 중 하나가 '노니'가 아닐까 싶어요. 노니에 한 번도 관심이 없었는데 요즘 저랑 거너씨랑 몸이 비실비실해서 베트남에서 괜찮은 노니를 알아보고 다녔어요. 워낙 다방..

다낭 유명 식당 마담란 화재 [내부링크]

11월이 끝나가는데도 다낭 날씨는 계속 화창하기만 하다가 이틀 전부터 우기에 맞게 비가 많이 내리네요. 예년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는 강수량 때문에 한 때 물난리가 났던지라 비가 내리는게 반갑기는 하지만..

Grab의 단점과 차량호출서비스 'TADA' [내부링크]

동남아아에서는 GRAB이라는 차량 호출 서비스가 업계 1위를 하고 있죠. 우버마져도 인수해버려 GRAB이 아주 시장을 꽉 잡고 있습니다. 저도 그랩 포인트를 쌓아두고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을 만큼 그랩 애용잡니다..

베트남 길거리 음식 고구마빵 [내부링크]

아시아의 묘미 중 하나는 길거리 음식이라고 생각해요. 한국도 길거리에서 먹을 수 있는 다양한 포차 음식이 많은 것 처럼 베트남, 태국 등 다른 아시아권 나라들도 다양한 길거리 음식이 있죠. 특히, 재래시장이..

흰머리 원인과 치료 [내부링크]

흰머리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어릴 때부터 몸이 정말 약하게 태어나서 1년에 5번씩 병원에 입원하는 약골이었는데 커서는 좀 괜찮아졌어요. 그러다 뭐가 잘 못 됐는지 22살즈음에 크게 3일정도 아팠..

베트남 무료 영상 플랫포과 저작권 [내부링크]

우리나라에서도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생기기 시작한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에서는 더더욱이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약하죠. 그래도 베트남 정부는 조금 빠르게 움직여서 이미 지적재산권에..

한국식 다낭 빵집 TURRIS [내부링크]

베트남 빵이 생각보다 맛이 없어요... 반미는 좀 괜찮지만 빵 종류도 많이 없고 괜찮아보이는 빵집을 가도 솔직히 말하면 이렇게밖에 못 만드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맛이 별로인 빵들도 있구요. 한국에서 그렇..

다낭의 한국식 중화요리 '예원' [내부링크]

매운 음식을 잘 먹는 편은 아니지만 짬뽕은 엄청 좋아하는데요. 다낭와서 중국요리 먹기가 힘들더라구요. 딤섬이나 아님 고급 중국 요리집은 있는데, 제가 먹고 싶은건 그런 중국요리가 아니라 자장면이나 짬뽕같..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내부링크]

여 자분들은 늦어지는 생리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실 일 많을 것 같아요. 저는 비교적 주기적으로 하는 편이었는데 두 달 전부턴가 갑자기 생리가 늦어지기 시작했어요. 10일정도 늦어지기도 하고 기본 일주일씩 늦..

우리은행 베트남특화서비스 [내부링크]

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한국의 여러 은행사들이 베트남에 진출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오늘 본 뉴스에서는 온전히 베트남 특화 송금 서비스가 나왔다고 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존에 베트..

오토바이 탐내는 남의집 개들 [내부링크]

저희 동네 사람들은 정말 개를 많이 키워요. 다낭 자체에 길개들이 많긴 하지만 그래도 저희 동네처럼 이렇게 개들이 늘 많은 건 아니거든요. 베트남 친구도 저희 집에 왔다가 이 동네 정말 개 많다고 할 정도. 옆..

드디어 같은 동네 거주 한국인을 만나다 [내부링크]

어제 다낭에 온 일본지인의 일본요리 모임에 참석했다가 KOICA단원으로 다낭에서 근무하시는 한국인분을 만났어요. 다낭에 한국인 여행객은 많지만 사적인 자리에서 한국분을 뵙는 일이 거의 없어서 엄청 반가웠어..

일본요리모임 [내부링크]

다낭에서 제일 친하게 지내고 있던 친구가 일본인 친구라 그 친구가 누군가 만나거나 어딘가 갈때면 늘 초대해줘서 함께 만나고 함께 가곤 했어요. 이번 여름에도 일본에서 사업차 다낭에 오신 분이 있었는데 친구..

다낭 furama villas [내부링크]

친구가 한국에서 가족여행으로 다낭을 놀러왔는데, 다낭에서 좋다고 알려진 푸라마 풀 빌라는 예약하고 왔어요. 한국에 오자마자 친구 가족들과 같이 밥을 먹고, 제가 부탁한 물건들을 받으러 같이 호텔로 들어갔..

43살에 21번째 아이를 출산한 부부 [내부링크]

오늘 뉴스를 보니 14살에 결혼해서 현재 나이 43살이 될 때 까지 21번의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여자가 있네요. 우리나라는 아니고, 영국에서 빵집을 운영하고 있는 부분데요. 14살에 첫 아이를 임신했다고 합니다...

네셔널 지오그라피에서 선정한 이색 호텔5 [내부링크]

전에는 자금이 넉넉하지 않아 여행 다닐 때 숙소를 그닥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숙소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밖에서 돌아다니는 시간이 많으니 숙소에 큰 돈을 쓰는게 아깝게 느껴지기도 했고, 여행경비에서 숙소가..

소변이 두 줄기로 나올 때 [내부링크]

사람마다 요도는 하나기 때문에 소변을 볼 때, 한 줄기로 나와야 하는게 정상인데 간혹 남성분들 중 한 줄기가 아닌 두 줄기로 소변이 나오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그게 과연 정상일까요 아니면 문제가 있는 걸..

소변으로 체크하는 건강상태 [내부링크]

건강의 기본은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는거 아시죠? 아주 기본적인 거지만 다들 사는게 바쁘고 몸에 이상이 생겨 이 기본적인 것조차 안 될때가 많습니다. 특히 제가 베트남에 온 초기에 하기 힘들었던건, 의외로..

다낭 CO BA 반미 후기 [내부링크]

다낭 한시장 쪽에서는 해피브래드라는 반미 가게가 한국 손님들을 꼭 잡고 있었는데요. 근처에 새로운 반미 가게가 생겼어요. CO BA 라는 이름의 반미 식당입니다. 사실 CO BA의 이름을 갖고 있는 다른 식당들도..

베트남어 지시어 [내부링크]

지시어에 관한 베트남어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도 여러가지 지시어가 있죠? 이 그 저 어느, 이것 그것 저것 어느 것 등. 베트남어에서는 이것에 대한 지시어는 있는데 그것과 저것은 구별하지 않..

오디오클립 응모 [내부링크]

요즘 [오! 스타 프로젝트] 라고해서 오디오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공모전이 있어 응모했는데요. 제가 예전부터 종종 애용했던 '오디오클립'이라는 앱이에요. 라디오나 팟캐스트처럼 오디오를 이용한 다양한 컨..

베트남 상영 영화의 마구잡이 편집 [내부링크]

다낭 cgv에서 장동건, 현빈 주연의 영화인 창궐이 개봉했더라구요. 아직 베트남에서 한국영화를 제가 본 적이 없었는데 한국 영화가 없었던건 아니고 제가 주로 관심 없는 영화만 많이 들여왔더라구요. 그런데 창..

외국인과 사귀면 생기는 문제 [내부링크]

한국에서 친구가 가족 여행으로 다낭에 놀러왔습니다. 오랜만에 만나서 막 이 얘기 저 얘기 수다 떠니 너무 재미있었죠. 특히 간만에 한국어로 수다를 계속 떨 수 있다는게 좋았어요. 다낭에서 한국어를 아예 안..

베트남인들의 높은 자부심 [내부링크]

베트남에 업무 차 진출하시려는 분들이 베트남에 대해 공부할 때 가장 처음에 드는 말이 베트남 사람들의 자존심을 건들지 말라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솔직히 베트남 사람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 그..

김서진 장편소설 선량한 시민 리뷰 [내부링크]

오랜만에 한국 소설을 읽은 것 같네요. 오래 전에는 즐겨 읽었는데, 어느 순간 부터 대부분의 한국 소설이 어둡게 느껴졌고, 그 어두운 부분을 너무나도 실감나게 표현하는 작가님들의 능력 때문에 안 그래도 성격..

베트남어 공부 "너는~니?" "이건~니?" [내부링크]

요즘 베트남어 공부하는 시간이 늘어서 베트남어 포스팅 수도 같이 늘고 있습니다 ㅎㅎ 시간을 더 쓰는 만큼 제 실력도 좋아져야 할 텐데요 ㅠㅠ 이번 베트남어는 " 당신은 ~ 입니까?" 혹은 "이것은 ~입니까" 이렇..

고급 베트남 코스 요리집 ngon villa [내부링크]

처음으로 한국에서 친구가 왔어요. 저 보러 온 건 아니고, 가족 여행으로 다낭을 오게 된거예요. 그래서 그 참에 제가 한국에서 필요한 것들 갖고 와 달라고 엄청 부탁했어요 ㅎㅎ 대천김, 왁스 스트립, 떡국, 어..

집에 관한 베트남어 단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집에 관한 베트남어 단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금은 베트남에도 고층 아파트에 프리미엄 타운 하우스까지 여러 형태의 집이 있지만 본래 베트남의 전형적인 집 형태는 1층은 현괌겸 거실..

다낭에서 일본을 느낄 수 있는 식당 [내부링크]

새로 생겼는지 평소에는 안 보이다가 어느순간에 확 눈에 들어온 집이 있었는데 건물에 엄청 큰 글씨로 우동, 텐푸라 이렇게 써 있는 거에요. 오, 새로 생긴 집이구나. 가봐야겠다 머릿속에 바로 저장해놨었죠. 베..

베트남 이상기후로 인한 물난리 [내부링크]

여행을 좌지우지하는 제일 중요한 요소가 뭘까요. 저는 날씨라고 생각해요. 짧은 시간 힘들게 시간내서 여행 왔는데 계속 비, 눈이 오거나 태풍이 치거나 아님 숨 막히게 더워도 제대로 여행하기 힘들잖아요. 날씨..

다낭 동물보호소 Paws for Compassion [내부링크]

심심할 때 마다 제가 주로 보는 유투브 채널은 애니멀봐 라는 동물동장 프로 유투브예요. 지금은 함께 사는 동물이 없지만 어릴 때 동물들을 많이 키웠었고 워낙 동물을 좋아하는지라 동물 영상보면 그렇게 귀엽고..

호이안 생태도시 프로젝트 [내부링크]

다낭에서 호이안으로 진입하는 통로부터 많이 보이는 풍경이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외국인들인데요. 특히 서양에서 온 관광객들이 주로 자전거를 타고 호이안여행을 합니다. 호이안에서도 친환경 관광도시라는 프..

직업에 관련된 베트남어 [내부링크]

시간이 지나며 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또 새로 생겨나는 만큼 베트남어로도 직업을 나타내는 단어는 점점 변하고 있어요. 10년 전만 해도 없었던 단언데 지금은 많이들 쓰는 단어. 그래서 직업에 관련된 외국어들을..

호이안 화이트로즈 맛집 [내부링크]

베트남에 오기 전까지는 사실 베트남 음식에 대해 잘 몰랐어요. 한국에서는 쌀국수랑 스프링롤만 즐겨 먹었었고 어떤 음식이 있는지 큰 관심이 없었죠 ㅎㅎ 와서도 개구리요리, 죽요리, 반세오, 분보 등등 다양한..

호이안 필수코스 마사지 샵 white rose [내부링크]

다낭에 사는 마사지 광인으로써 다낭 및 호이안 곳곳에 있는 왠만한 마사지샵은 거의 가 본 것 같아요. 물론 워낙 마사지샵 수가 많기 때문에 아직 안 가본 곳들도 많이 있지만 왠만큼 한국인한테 알려져있거나 평..

동남아시아에 늘고 있는 배그패커 [내부링크]

처음 '배그패커'라는 말을 들었을 때, '백패커'를 길게 늘여쓴 말인가 생각했습니다. 요즘에 외국어 표기가 조금씩 바뀌고 있어서.. 예를 들어 '할로윈'이라고 표기했던걸 이제는 '핼러윈'이렇게 표기하잖아요? 그..

다낭 외국인 출연 티비쇼 [내부링크]

아 너무 신기하고 재미있는 일이 있었는데, 다낭에서 제일 친하게 지내고 있는 일본인 친구가 다낭 티비쇼에 출연했어요 ㅎㅎㅎ 베트남 티비 채널 중에 VTC3에서 베트남어를 할 줄 아는 외국인과 베트남 현지인과..

Tacos danang [내부링크]

오늘 거너씨가 시간이 된다고 해서 저 일하는 곳까지 직접 오토바이로 데려다줬어요. 집에서 바이크로 15분정도 거린데 사실 15분이면 긴 시간은 아니지만 다낭 내에서는 좀 걸리는 시간이에요 ㅋㅋㅋㅋ 다낭이 워..

베트남 대학생 성매매법 [내부링크]

어디든 매춘 없는 나라가 없다지만 베트남도 마찬가지입니다. 노래방에 도우미같은 일도 있고, 술집의 접대부, 아님 오로지 성매매만 전문으로 하는 매춘부들도 있구요. 아예 전문으로 밤에만 이렇게 일하시는 분..

낮에는 조식, 카페 밤에는 레스토랑 [내부링크]

오늘은 다낭에서 제일 가깝게 지낸 친구가 하노이로 이사가기 하루 전날이었어요. 그래서 집에서 한국 분식 시켜놓고 같이 먹고, 제대로 된 디저트를 먹기 위해 ava chocolate에 갔죠. ava chocolate은 전에 포스..

베트남 노동비자 취득하기 [내부링크]

저의 파트너 거너씨는 다낭에 있는 네덜란드 회사에서 일해요. 들어간지 얼마 안 되서 아직 수습이지요. 원하던 일을 할 수 있는 회사로 입사하게 되서 너무 잘 됐다고 생각했는데 이게 회사에서 뽑아준다고 다 일..

베트남 가족 명칭 [내부링크]

오늘은 베트남 가족 명칭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저는 한국 가족 명칭이 세계에서 제일 복잡하지 않나 생각했는데, 베트남 가족 명칭도 다를게 없더라구요 ㅋㅋㅋ 한국은 친가, 외가 명칭 다 세부적으로 나눠져 있..

내가 가진 공포증 [내부링크]

베트남에 와서 처음으로 제가 벌레 공포증이 심각하다는 걸 알게 된 후 요즘 여러여러 공포증에 관심이 많은데요. 그 중 계단 공포증이라는 게 있다는 것도 알게됐어요. 계단 공포증은 말그대로 계단을 이용하는게..

외국인 사회보험 가입 의무 [내부링크]

베트남 정부에서 2022년부터 베트남에서 1년 이상 일하는 외국인 근로자도 무조건 사회보험에 가입하게 하는 시행령이 발표됐어요. 베트남에서 사회보험은 우리나라의 여러 보험을 합쳐둔 것과 같은데, 국인연금,..

베트남도 미세먼지 [내부링크]

제가 베트남 이사를 준비할 시기는 겨울이었어요. 겨울에서 봄 넘어갈 때 준비하고 봄에 이사왔거든요. 겨울에 한국에서 베트남 갈 준비를 하면서 좀 빨리 가고 싶다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큰 이유는 한국 겨울이..

베트남어로 '누구'말하기 [내부링크]

오늘도 중요한 베트남어 질문 표현에 대해 포스팅하겠습니다. 오늘의 질문은 '누구'예요. 누가 니 친구냐, 누가 뭐 먹었냐 등등 누구에 대해 문장을 만들 때 베트남어로 어떻게 하는지 알려드릴게요. 일단 누구라..

너무나 좁은 남자들의 시야 [내부링크]

남자 여자 생물학적으로 볼 수 있는 시야가 다르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저는 알고는 있었는데 이렇게까지 다르나 싶은건 요즘 실감하고 있습니다. 저도 저희 가족에 비하면 시야가 넓은 편이 아니어서 늘 집에서..

베트남 노점 피자 [내부링크]

저녁 6시 좀 넘어서 저녁을 만들어 먹었는데 위가 좀 덜찼는지 계속 뭔가 부족한 느낌이었어요. 좀 더 느끼한게 먹고 싶다고 해야 하나 ㅎㅎㅎ 그래서 피자가 급 심하게 땡기기 시작했는데 제가 아는 근처 맛난 피..

고든램지의 베트남 음식 [내부링크]

오래전에 방영했던 해외 프로그램을 보게 됐어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쉐프인 고든램지가 나온 프로그램인데 프로그램 제목은 Gordon's great escape라는 프로예요. 세계 각지를 돌아다니면서 그 나라의 음식과 식..

화장지로 만든 웨딩드레스 [내부링크]

지금까지 화장지가 이렇게 아름다웠던 적이 있었을까요. 재미있는 해외 뉴스를 보다가 어이없기도 하고 경외스럽기도 한 휴지 웨딩드레스 경연대회를 보게 됐습니다. 매년 뉴욕에서 열리는 대회인데, 디자이너들은..

선미, 세븐틴 베트남 팬미팅 [내부링크]

인터넷 보다가 이제서야 본 뉴스예요. 지난 주말에 호치민에 가수 선미와 세븐틴이 왔었네요. 저도 선미 좋아하고 세븐틴에서는 특히 버논에 관심 있어요. 오래전에 버논 랩하는 모습을 본 적 있는데 잘생긴 외모..

주워들은 베트남 가이드 이야기 [내부링크]

이런 저런 많은 얘기를 하고 지내는 다낭 현지인 중에 한식 식당에서 일하는 친구가 있어요. 보통의 한식당과 약간 다른데, 단체손님만 받는 한식당이에요. 개인손님은 전혀 받지 않고, 여행사와 계약을 맺어 패키..

다낭 맛집 한식 온달 설렁탕 [내부링크]

한국 음식이 너무 그리워서 진지하게 한국 갔다 올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먹는 걸 워낙 좋아해서 기분 안 좋거나 스트레스 받을 때는 맛있는 거 먹는게 낙이거든요. 맛있는 한국 음식을 먹고 싶은데 아무리 한식당..

미국인이 주관하는 다낭 차모임 [내부링크]

오늘은 재미있는 모임에 다녀왔습니다. 마시는 '차'모임이 있다고 해서 다녀왔어요. 대단한 차 모임은 아니고,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 좋은 차에 대해 사람들과 나누고 싶어서 만든 모임이에요. 한 달에 한 번씩 이..

한 반에 3~5명씩 유급 당하는 빡센 베트남 학교 [내부링크]

베트남 초,중, 고등학교 교육 시스템은 한국과 닮은 듯 다른 점이 많은데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베트남이 좀 더 빡세지 않나 싶어요 ;; 초등학교 5년 중학교 4년 고등학교 3년인데, 교과과정은 한국과 비슷하게..

은행 저신뢰도로 인한 프리미엄주택 열풍 [내부링크]

베트남 은행은 이자율이 현재 8%나 됩니다. 한국에 비하면 어마어마한 이자율로, 가능하다면 베트남 통장에 현금을 많이 넣어두고 싶습니다. 그치만 이 높은 이자율에 비해 베트남에서는 은행 저금이 그닥 인기 있..

외국인 남친이 무서워 하는 한국 아줌마 [내부링크]

제가 다낭에 살기 시작하면서 한국에 있는 가족들이 많이 놀러왔어요. 다들 여유되는 시간이 다르니까 시간 차를 두고 따로따로들 왔죠. 그 중에서 저희 이모가 오신적이 있는데 이모가 혼자 오시기는 그렇고, 지..

베트남 집밥 얻어먹기 [내부링크]

오늘 호이안에 친구랑 놀러가기로 했어요. 저희 집 근처에서 일해서 거기 들렀다가 저 데릴러 온다고 했는데 오늘 일하는 곳 마지막날이라 같이 밥 먹자고 했다면서 저도 같이 가자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따라갔죠..

베트남어로 색깔 말하기 [내부링크]

베트남어 공부를 다시 시작했는데, 새로운 친구들과 하게 됐어요. 제가 하는 베트남어 공부는 거의 한달 반~ 두달 정도로 시즌처럼 이어가는데 거너씨가 일 때문에 바빠 저 혼자 하게 됐죠. 그래서 베트남어 선생..

바나나로 가죽청소를? 6가지 바나나 사용법 [내부링크]

이상하게 저는 바나나랑 잘 안 맞는지 달달해서 먹는 건 좋아하는데 먹고 나면 속이 쓰리더라구요 ㅠㅠ 그래도 베트남은 과일이 유명한지라 바나나가 진짜 맛있어요. 특히 그냥 바나나보다 몽키바나나라고 작은 바..

베트남 그랩, 개정안 논란 [내부링크]

교통편이 좀 부족한 동남아에서 너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게 바로 grab이죠. grab 없었으면 너무 힘들었을 동남아 생활 ㅠㅠ 태국엔 툭툭이라도 있지, 베트남엔 툭툭도 없어요. 저처럼 오토바이 운전이 미숙..

전세계 이색 스타벅스 [내부링크]

여행가면 어딜가든 볼 수 있는 스타벅스. 정말 전세계에 퍼져 있는 커피샵이죠. 가끔 동남아에서는 스타벅스가 마치 고급 산유물의 하나처럼 느껴져서 카페 들어가기 전 입구에서 가방 검사하는 곳도 있어요 ㅋㅋ..

소설 카피캣 줄거리 및 리뷰 [내부링크]

인기 있는 영국 소설가 알렉스 레이크의 작품으로 스릴러 소설입니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리디북스에서 무료 책으로 나왔는데, sns 홍보가 굉장히 잘 됐거든요. 정말 딱 긴장감 넘치고 궁금한 선까지 홍보 영..

베트남 한류 열풍 꺽으려는 일.중 [내부링크]

지역마다 차이는 있지만 베트남에 있는 아시아계 외국인 중 80%는 한국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낭은 90%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베트남 사람들도 현지인과 분위기가 다른 아시아인을 보면 무조건 한국인이라..

BTS 파리공연 직찍 사진 [내부링크]

스위스 친구 중에 한국을 너무너무 사랑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적어도 2년에 한 번씩은 꼭 한국 오려고 하고, 스위스에서도 어렵게 한국 소주와 인스턴트 음식을 구해서 집에서 해먹고 인증샷 올리고 막 그런 친구..

인상적인 하울의 움직이는 성 리뷰 [내부링크]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들을 너무 사랑하는데 대부분의 작품들이 좋지만 '하울의 움직이는 성'은 제가 뽑는 베스트 안에 들어갑니다. 지브리 작품들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하울의 움직이는 성 정도는 모두 알고 있죠..

베트남 최초 빌보드 TOP10 가수 미떰 [내부링크]

베트남 가수 중에서도 빌보드에 진입한 가수가 있습니다. 2007년부터 우리나라 작곡가 조성진님과 작업을 해오고 있어 국내에서도 베트남음악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실만한 분인데요. 바로 mỹ tâm이라는 가수..

디즈니의 성적 암시 [내부링크]

디즈니를 모르는 분을 없을 거라고 생각해요. 아주 어릴 때 부터 디즈니 만화를 접하며 자라왔고 좀 더 커서는 디즈니 캐릭터 상품을 사거나 디즈니랜드에 가는 걸 꿈꿔왔던 적도 있구요. 지금도 미국 플로리다에..

여성의 날을 통해 본 베트남 여성의 삶 [내부링크]

제목이 무슨 논문 제목 마냥 좀 재미없게 달아놨지만 제가 베트남에서 두 번의 여성의 날을 보고 베트남 여성들을 인터뷰하면서 느낀 점을 적어보려고 해요. 베트남에서는 여성의 힘이 쎄다라고 알려져있어요. 여..

베크남맥주 라루(Larue) 캔뚜껑 확인 [내부링크]

베트남에 있으면 당연히 베트남 맥주를 마셔야겠죠 ㅎㅎ 베트남사람들이 한국사람들과 달리 술을 못 마시거나 아님 잘 안 마시는 사람들이 많아서 아직 저의 유일한 술친구는 거너씨입니다 ㅎㅎ 한국에서야 만나면..

채식도 잘 못하면 해식(害食) [내부링크]

채식이 몸에 좋다는 사실은 오래전부터 알려져온 사실이고, 연예인을 비롯해 주변에 오로지 채식만 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냥 육류만 안 먹는 사람부터, 해산물, 계란도 안 먹는 '비건'까지. 거너씨의..

제대로 된 수건 관리법 [내부링크]

매일 매일 쓰는 수건. 이 수건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깨끗하게 오래 쓸 수 있고 아니면 세균들이 득실거리는 서식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매일 접하지만 잘 모르고 쓰는 수건 관리법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

블랙헤드제거 잘못된 상식 [내부링크]

블랙헤드 때문에 고민 갖고 계신 분들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어릴 때부터 이놈의 블랙헤드 제거하려고 이것저것 해봤었는데 이게 정확하지 않은 속설들이 많더라구요. 잘못 관리해서 피부가 망가진 것도 있고..

간 포인트 [내부링크]

한국인의 사망 원인 중 7위가 간 질환이라는 거 알고 계시나요. 간은 장기중에서 티 안 나는 장기 중 하나입니다. 증상을 느끼기 시작했을 때 병원에 가면 이미 늦는거죠. 티가 안 나니 그냥 두기 일수도 아무런..

시각에 관한 베트남어 [내부링크]

간만에 베트남어 포스팅이네요. 요즘 공부를 게을리 하고 있습니다 ㅠㅠ 제가 베트남어 공부하는 곳은 학기제? 처럼 운영하는데 이번에 그게 끝날 때 쯤 거너씨는 시간 관계상 공부를 못하게 됐고, 저만 진행해야..

박항서 감독 새로운 A팀과 한국 방문 [내부링크]

베트남에서 엄청난 기록을 거두고 한국과 베트남에서 다시 유명해진 박항서 감독님이 한국에 왔습니다. 새로운 A 대표팀을 꾸려 한국을 방문했는데요. 방문한 이유는 다음 달 11월 동남아에서 열리는 스즈키컵 준..

버섯별 효능 [내부링크]

제가 사는 베트남에서도 갖은 종류의 버섯들이 있는데요. 그 중 많이 보이는게 양송이랑 팽이버섯, 목이버섯입니다. 버섯류는 식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식재료지만 한약으로도 쓰이는 엄청난 녀석들이죠. 오늘은 버..

일본판 미녀는 괴로워 [칸나씨, 대성공입니다] [내부링크]

이번에 소개할 영화는 2008년도에 개봉한 일본판 미녀는 괴로워라고 불리는 영화입니다. 뚱뚱하고 못생긴 칸나가 전신성형을 받고 성형미인으로 다시 태어난 후에 일을 그리고 있는 영화예요. 이 영화에서는 조금..

미군의 다낭 방문 이유 [내부링크]

올 3월 미 항공모함이 베트남 종전 이후 처음으로 베트남의 다낭을 방문했었습니다. 순양함 1척, 구축함 1척 규모의 군함이 왔는데 미 군함이 베트남에 온건 43년만에 일이었죠. 칼빈슨호는 벙력 5300명과 전투기..

54개의 민족으로 이루어진 베트남 [내부링크]

저의 베트남 친구 중 한명은 댄서입니다. 다낭의 전문 댄서팀이 있어서 거기 속해있어요. 공연 의뢰가 들어오면, 팀 동료들과 같이 가서 댄스 공연을 하는데 다양한 곳에서 의뢰가 들어옵니다. 결혼식, 신장개업..

베트남 장례식 유의점 [내부링크]

오늘 베트남 친구와 커피한 잔 마시면서 하루일정에 대해 물었는데, 고등학교 때 선생님이 지병으로 돌아가셔서 장례식에 간다고 하더라구요. 아직 젊으신 나이셨는데 안타까웠어요. 그래서 어디로 가는지 묻다가..

베트남 중고물품거래 어플 [내부링크]

오늘 소개할 건 베트남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중고물품거래 앱입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나 다음의 '중고나라'같은 카페를 이용하거나 동네 사람끼리 쓸 수 있는 어플들을 주로 이용했었는데요. 베트남에서도..

2500원짜리 와인으로 고기 소스 만들기 [내부링크]

저는 하루에 적어도 한 두 번은 꼭 요리를 하게 되는데, 요리에 가장 필요한 것들이 여러가지 소스들이잖아요. 기본적인 양념들. 베트남에서 제가 어떤 것들 쓰고 있는지도 한 번 찬찬히 소개하려고요. 지금 아니..

베트남 취업 현황 [내부링크]

한국의 실업률은 아직 크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 않죠. 청년 실업이 길어지면서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해외취업을 알아보고 있고, 또 대학 신입생 때부터 해외취업을 목표로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향기롭게 해충제거하는 법 [내부링크]

혹시나 집에서 개미나 파리 등의 일반적인 해충을 비롯해서 도대체 저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요상한 해충이 발견된다면, 아주 매우 짜증이 나지요. 저는 한국에 살 때 그래도 나름 관리가 잘 되는 아파트에 살..

베트남인들의 노상방뇨 [내부링크]

음....조금 더러운 포스팅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하하;; 제목 보시면 알겠지만 제가 베트남 살면서 목격한 베트남인들의 일상중에 노상방뇨가 그렇게 많아요 ;; 한국에서도 물론 안 되는데 노상방뇨하시는 분들을..

저렴한 다낭 로컬 아이스크림집 [내부링크]

친구 송별회겸 친구 집에서 모일 때 집에서 오징어볶음을 해서 냄비에 담아갔는데 깜박하고 냄비를 친구 집에 두고 왔어요. 그래서 냄비도 받을 겸 만나서 같이 점심 먹고 temple resort가서 티켓 끊어서 수영했습..

베트남 상용비자 규정 변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베트남 비자 알아보시는 분들 많을텐데 저도 저와 관련되어 있어서 최근 업데이트 된 내용을 알려드리려구요. 갑자기 베트남 상용비자가 까다로워지고 단속이 심해져서 전보다는 비자 받는게 살짝 어..

테마파크별 할로윈 이벤트 [내부링크]

하루하루 시간이 정말 훅훅 지나가네요. 벌써 10월 중순이라 올 해도 두 달밖에 안 남았습니다. 잠시 잊고 있었는데 10월하니 떠오르는 이벤트가 있더라구요. 바로 10월 마지막 날에 있는 할로윈데이. 물론 우리나..

한국수자원공사, 베트남 오지마을 급수시설 [내부링크]

머니투데이뉴스를 통해 한국 수자원공사의 좋은 일을 봤습니다. 바로 베트남 오지 마을에 급수시설을 설치해줬더라구요. 베트남도 지역에 따라 성장속도가 굉장히 다르기 떄문에 하노이와 호치민은 여느 선진국의..

시작된 우기, 떠나는 사람들 [내부링크]

베트남은 크게 계절이 건기, 우기 두 계절로 나뉘고 다낭지역은 특히 우기 때 비가 많이 오기로 유명합니다. 관광객들이 많이 가는 호이안은 다낭 시내보다 배수 시설이 더 안 좋기 때문에 배를 타고 다녀야 할 정..

베트남어로 '언제' 말하기 [내부링크]

오랜만에 베트남어 포스팅 올리는 것 같네요. 간만의 포스팅인만큼 완전 중요한 베트남어를 골라왔는데요. 바로 '언제'를 어떻게 베트남어로 말하느냐예요. '언제'라는 말은 정말 쓸 일이 많죠. 언제 문 여나요?..

다낭 Novotel sky bar [내부링크]

다낭에서 만난 친구 중 제일 친하게 지내고 있는 일본인 친구 마리가 도쿄에서 대학 친구가 놀러 온다고 같이 놀자고 불러냈지요. 저는 알바가 늦게 끝나서 저녁은 같이 못하지만 후에 술은 한 잔 할 수 있다고 하..

미래에셋 베트남 몸집 키우기 [내부링크]

베트남에 진출한 다른 한국 회사들에 비해 살짝 부진했던 미래에셋캐피탈이 베트남 현지 법인에 투자를아끼지 않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2011년 5000억동을 출자해 설립한 금융회사지만, 15년까지만해도 별..

호치민 땅꺼짐 현상 발생 [내부링크]

오늘 본 베트남 뉴스 중에 가장 충격적인 뉴스인데요. 호치민의 상징인 메콩강 지반이 내려앉고 있다고 합니다. 1년에 최고 7.3나 내려앉는 등 심각한 지반침반이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 무분별한 지하수 이용..

베트남 항공 호텔 제휴 프로모션 [내부링크]

현재 베트남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휴양지 1위를 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 베트남 방문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베트남 항공이 호텔 제휴 프로모션을 열었네요. 다낭이랑 나트랑이 다낭 내 가..

베트남 배달앱 top 4 [내부링크]

2011년부터 베트남에 음식 배달이 자리 잡았는데요. 처음 시작한 목적은 베트남에 사는 외국인들을 위해 시작됐고, 얼마 지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이끌어냈습니다. 물론 그 배경에는 베트남에는 우기가..

베트남, 외국인 소유 제한 폐지 [내부링크]

베트남이 경제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투자 문호를 넓히고 있습니다. 외국인이 건물을 소유 (장기임대) 할 수는 있으나, 땅을 소유 하는 것은 금지되는 등 자국민을 위한 여러 제한들이 있었는데요. 결국 베트남..

호치민 캠프 VR 입성 [내부링크]

VR게임 좋아하시나요? 저는 환장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릴 때부터 게임 중독이 좀 있었어요. 그래서 지금은 아예 컴퓨터에 게임도 안 깔고 폰 게임도 안 해요. 폰에 게임 자체가 없어요. 한 번 게임시작하면..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베트남 카페, 콩카페 이태원 [내부링크]

베트남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모두 콩카페 좋아하시죠? 저도 처음 하노이 콩카페에서 코코넛 커피를 마셨을 때의 놀람이 아직 기억나요. 몸에서도 잘 안 받고, 제가 커피 맛도 잘 몰라서 평소에는 카페가도 차 위..

물 마시는 시간 잡기 [내부링크]

물 많이 마시란 말은 귀에 딱지가 얹도록 많이 들어오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실천하고 계신 분들도 많을 거구요~ 그런데 어떠세요? 물을 실제 많이 마실 수록 몸이 조금씩 달라지는 걸 느끼시나요? 저는 솔직히 말..

베트남 전쟁박물관 (다낭) [내부링크]

다낭에 생각보다 여러 박물관이 있는데 아무래도 휴양지역이다보니 여행자들에게 박물관은 인기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 다낭에 살면서 왠만한 관광지는 다 꾀고 있지만 박물관은 한 번도 가본적이 없어..

밤에만 열리는 노점 튀김집(다낭) [내부링크]

한창 요리에 열을 올리는 시기가 있다가 또 어쩔 땐 요리에 질려서 냉장고 열어보기 싫을 떄도 있어요. 요즘이 그런 시기인거 같아요. 그래서 자꾸 밖에서 뭘 사먹고 싶어지고 칼질도 싫고. 어제도 저녁 안 하고..

종아리로 건강지키기 [내부링크]

여자인 저에게 종아리는 다른 그 무엇도 아닌 그저 얇으면 좋은 부위, 알 없이 매끈하고 싶은 신체부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과도한 운동은 하면 쉽게 근육이 뭉치고 장시간 앉아 있으면 쉽게 붓는 부..

베트남어 공부 (빈도수: 가끔, 자주, 절대 등..) [내부링크]

'빈도'에 관한 단어는 참 여러가지가 있죠? 절대 안 한다 거의 안 한다 가끔 한다 때때로 한다 종종 한다 자주 한다 보통 한다 항상 한다. 써 놓고 보니 한국어에도 참 많이 있네요. 베트남어에도 한국어 못지 않..

신한은행, 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와 협약체결 [내부링크]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는 뭘까요? 저는 페이스북 메신저라고 생각했어요. 저희 베트남 현지 친구들 모두 페북 메신저를 애용하고 있고 전부 저에게 그 메신저로만 연락하거든요. 밖에 나가봐..

베트남 사업 아이템 [내부링크]

베트남이 현재 기회의 땅으로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베트남으로 진출 하기 위해 계획하는 국내 회사도 많고, 또 나라에서도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베트남에서 개인 사업을 하러 오시는 분들은..

우리은행, 성공적인 베트남 영업 [내부링크]

오늘 머니 투데이 방송에서 반가운 뉴스를 봤는데요.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의 '우리은행'이 현지은행보다 모기지론 금리 정책으로 현지 고객 비중을 20%까지 높였다는 뉴스입니다. 우리은행에 베트남에 진출한지..

손쉬운 건강법 실천하기 [내부링크]

저희 어머니께 문자로 받은 건강법인데요. 딱히 어딜 가거나 도구를 사지 않고도 손 쉽게 신체를 자극해서 원활하게 온 몸의 장기와 혈류가 돌아갈 수 있게 돕는 방법이 있어 제 블로그에서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잇몸질환 예방법 [내부링크]

우리 말 중에 오복 중에 하나가 '이'가 튼튼한 거라고 하죠. 정말 감사하게도 저는 다행히 치아가 너무 튼튼하게 나와서 어릴 때 어금니에 작은 구멍이 생겨서 메운 적은 있었지만 그 외에는 이가 한 번도 썩은 적..

베트남 다낭 쉐어하우스, 단독주택 내부 공개 [내부링크]

다낭으로 이사 오면서 한국에서 제가 준비했던 것들, 비자, 예방접종 등과 함께 다낭에 온 후에 어떻게 집을 찾았는지 베트남에서 집 찾을 때 쓰기 유용한 웹 사이트 등의 정보를 제 블로그 '다낭살이' 카테고리..

경기도 중소기업, 베트남과 업무협약 체결 [내부링크]

이틀 전 문화 저널 뉴스에서 본 뉴스예요. 경기도의 중소기업 제품들의 베트남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베트남 현지기업과 업무 협약에 체결됐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 제조업 환경이 계속해서 어려워지고..

Grab 포인트로 영화보기 [내부링크]

동남아에서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대표 app 바로 grab이죠. 교통수단이 부족한 베트남에서 grab은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가격도 저렴해서 정말 정말 쓰기 좋아요. 베트남에 grab 시스템이 없었다면 저는 여기로..

믹서기 대용, 마늘 가는 도구 [내부링크]

저는 베트남에 일단 1년 비자만 받아온거라 1년 뒤에 더 지낼지 아님 다른 곳으로 갈지 알 수 없는 인생이지요 ㅎㅎㅎ 여기에 정착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많은 집안 도구를 살 수가 없었어요. 당연히 집도 가구 다..

베트남 버스킹 목격담 [내부링크]

홍대 길거리에 가면 다양한 뮤지션들의 버스킹을 볼 수 있죠. 어느 새 문화처럼 되어버려서 홍대갈 때 마다 재미있는 버스킹은 몇 분씩 서서 보곤했어요. 이제는 굉장히 알려진 가수나 댄서분들도 이벤트 성으로..

다낭 한강 유람선 티켓 구매 [내부링크]

다낭의 정 가운데를 흐르는 큰 강이 있는데 우연찮게도 이름이 '한'이라서 한국처럼 한강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한강에는 여러 다리가 있는데 밤마다 빛나는 조명이 있어서 야경이 볼만해요. 그런데 더 괜찮은..

다낭 속눈썹 시술 M's spa [내부링크]

미국에서는 베트남인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네일샵'이라고 합니다. 미국으로 이민간 베트남인들이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일이 네일샵을 운영하거나 네일샵에서 일하는 거라고 해요. 베트남인들이 손기술이 좋기..

베트남의 영화관 예절 [내부링크]

어느나라를 막론하건 영화관에서 지켜야 할 예절은 비슷하다고 봅니다. 한국에서도 늘 영화 시작전에 주의할 점을 알려주는 영상을 내보내곤 하잖아요? 그런데 베트남은 좀 다르네요. 일단 영화관 내 비상시 비상..

베트남의 신기한 채소 Bitter melon [내부링크]

베트남에서 작은 마켓, 편의점 같은 곳만 가도 한국에도 보지도 듣지도 못한 요상하게 생긴 과일이나 채소를 쉽게 볼 수 있어요. 아직도 모르는게 너무 많아요. 생긴거 낯선 건 뭔지도 모르고 어떻게 먹는건지도..

베트남에서 흔한 결혼식 날짜, 시간, (길일잡기) [내부링크]

브런치로 좋아하는 반미 식당에 가서 친구를 만났는데 정말 오랜만에 만나는 거였거든요. 그런데 급 얼마 안 있다 가봐야 한다는거에요. 예전에 댄서로 일하다가 관뒀는데 최근에 다시 시작했다고. 베트남에서는..

베트남현지 설립 한국은행들 엄청난 흑자 [내부링크]

베트남에 거주하면서 공과금 및 공부 수업료 등 때문에 베트남 은행에 계좌 계설하러 돌아다닌 적이 있어요. 아무리 비지니스 비자가 있어도 은행에 따라 계좌 계설이 가능한 곳도 있고 그렇지 않은 곳도 있고 계..

마약풍선 조심 [내부링크]

뉴스를 보다가 요즘 다낭에서도 마약 풍선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접하는 한국인들이 많다는 뉴스를 봤습니다. 먼저, 글로벌 이코노믹에서 퍼온 뉴스를 보여드릴게요. [글로벌이코노믹 응웬 티 홍 행 베트남 통신원..

베트남 우유의 비밀 [내부링크]

아침에 밥 하기 귀찮고 제대로 먹기 부담스러울 때가 있는데요. 저도 그래서 아침에 주로 즐겨먹는 건 시리얼이에요. 보통 베트남인들은 아침에 뭘 먹나 보면 물론 집마다 다르긴한데 약간 찐 밥 같은거 먹기도 하..

베트남 이사 후 알게된 포비아 [내부링크]

어쩌면 베트남과는 조금 상관 없는 이야기가 될 수 있지만, 이 곳에 와서 알게된 거라 여기에 포스팅해도 괜찮을 것 같아 적습니다. 베트남 도시들을 방문하고 집을 알아보러 다닐 때도 전혀 보지 못 했던게 있는..

베트남어로 숫자공부와 하루 나누기 (주, 달, 년포함)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 시간에 관한 베트남어를 적었죠. 계절을 어떻게 말하는지와 어제 오늘 내일과 같이 과거 현재 미래는 나누는 단어 등. 이번에는 베트남어로 요일을 어떻게 말하는지 적어보려합니다. 그러려면 일단..

뇌물로 얼룩져있는 베트남 교육 시스템 [내부링크]

베트남 공교육 시스템에 대해 듣게되어 그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합니다. 제가 보는 베트남인들의 장점은 꽤나 부지런하고 열심히 사는 것 처럼 보인다는거에요. 또 많은 젊은 베트남인들이 기본적으로 영어도 잘..

다낭 오토바이 주차 위치 [내부링크]

오늘 베트남 오토바이 주차에 관한 재미있는 사실을 듣게 됐는데요. 베트남 전체가 전부 오토바이로 움직이기 때문에 어딜가든 오토바이가 많다는 건 아시죠? 주차장 가면 오토바이로 그 큰 공간이 빼곡하게 꽉 차..

시간에 관한 베트남어( 계절, 과거.현재.미래) [내부링크]

이번부터는 시간에 관한 베트남어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먼저 크게는 계절에 관한 단어, 그리고 어제 오늘 미래에 대한 단어입니다. 이 단어들을 배워두면 약간 베트남어로 시간 개념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

베트남어 nào의 쓰임 [내부링크]

이번 베트남어 포스팅은 nào의 대한 뜻과 어떻게 문장에서 사용되는지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nào는 우리말로 하면 '어느', '어떤'에 해당되는 말이에요. 그래서 기초 문장 배울 때 쉽게 볼 수 있는데 '어느 나..

베트남 자판기 UNIKEY [내부링크]

베트남어 처음 봤을 때 어떻게 컴퓨터로 핸드폰으로 쓰는지 많이 궁금했는데요. 영어 알파벳 같으면서도 같지 않은 그런 느낌 때문에 성조나 이런건 또 어떻게 하지 진짜 신기해했어요. 핸드폰으로는 워낙 기본언..

베트남어로 주문하기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베트남에서 주문할 때 쓸 수 있는 문장 패턴입니다. 식당 주문은 메뉴판이 보통 있으니까 손가락으로 메뉴 찍고 갯수 보여주면서 시킬 수 있긴 한데, 추가적으로 물을 더 달라거나 젓가락이나 포크,..

베트남어 có의 사용법 (명사,동사,형용사)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00 몇 개 갖고 있냐?' 에 대한 문장 패턴 포스팅을 했어요. 예를 들어 có bao nhiều quả táo? 하면 사과 몇 개 있어? 라는 의미가 된다고 했었죠? 이 문장에서 có 는 '가지다'의 의미를 갖..

베트남어로 얼마,몇개 [내부링크]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게 되는 말들이 '얼마', '몇 개' 아닌가요? 특히 여행이든 살든 늘 무언가 우린 사게 되기때문에 '얼마예요'라는 말을 많이 쓰게 되죠. 알아서 가격이 있어 계산해주는 곳은 상관없지만..

베트남어 '~의' 붙여 말하기 [내부링크]

이번에 포스팅 할 베트남어는 한국어로 '의'에 해당하는 단어입니다. 예를 들어 '나의 친구' , '너의 가방', '그녀의 시계', '엄마의 차' 누군가에게 속해 있는 무언가를 말할 때 우리는 '의'라는 단어를 쓰죠. 물..

베트남어로 방향말하기 [내부링크]

베트남 하노이와 호치민 지역에서는 현재 지하철을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만 아직 완공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토바이가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이죠. 관광객들은 grab을 이용해 어플로 택시차와 택시 오토바이를..

베트남 취업사이트 [내부링크]

이미 베트남에서 일을 하고 계신 분들도 많고 앞으로 베트남내에서 일을 구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그런 분들을 위해서 몇 군데 취업관련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indeed https://vn.in..

약 30개의 거짓말 [내부링크]

2004년에 개봉, 한국에서도 유명한 나카타니 미키, 츠마부키 사토시가 출연한 영화입니다. 제목처럼 거짓말이 난무하는 영환데 그 이유는 사기꾼들의 얘기기 때문이죠. 저렴한 질 떨어지는 물건을 그럴듯하게 포장..

하와이안 레시피 (호노카와 보이) [내부링크]

2012년에 개봉한 일본 영화로 실제 하와이의 호노카와라는 곳에 가서 촬영했습니다. 영화 주 내용은 호노카와의 극장에 취직해 일하는 레오와 그 주변 일본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다양한 캐릭터들이 나오고..

다낭 고양이 카페 영상 [내부링크]

다른 카테고리에서 다낭 고양이 카페에 갔던 글 포스팅 한 적이 있는데 카페에 어떤 고양이들이 있는지와 고양이들에게 간식주기 등을 해서 그걸 동영상으로 만들었어요. 고양이들이 간식 앞에서 난폭해져서 생각..

다낭에서 해산물 먹는 법 (베안식당) [내부링크]

일전에도 블로그에 소개한 적이 있는 것 같은데 제가 다낭에서 친구들이랑 주로 가는 해산물식당은 Be anh 이라는 식당이에요. 현지인, 외국인에게 인기 만점이죠. 주로 많이 먹는 요리는 왕새우 칠리소스 볶음과..

유명 다낭 분식집 '안녕' [내부링크]

얼마 전에 거너씨가 일을 쉬고 제가 일 하는 날이 있었어요. 그래서 거너씨가 저 일할 시간에 거기까지 태워다주고 근처에서 기다리다가 같이 저녁 먹기로 했죠. 늘 한식을 사랑하지만 시간이 갈 수록 한식이 더..

싱가포르 인도식 아침메뉴 로티프라타 [내부링크]

싱가포르에서 유명한 아침 메뉴인 카야토스트를 먹고, 그 외에 또 현지이들이 많이 먹는 아침메뉴가 뭐가 있을까 하다 현지 친구에게 물어봤어요. 주로 많이 먹는 아침메뉴는 인도식 아침메뉴 로티 프라타 말레이..

싱가포르 최고의 맛집 Teppan bar Q [내부링크]

제가 싱가포르에 간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싱가폴에서 일식 철판 요리점을 운영하시는 제 지인의 레스토랑을 찾기 위해서요. 오래 전 제가 방송 연출을 공부한 적이 있는데 그 당시에 이 분이 프랑스요리를..

싱가포르 유니버셜 스튜디오5 (장화신은 고양이, 마다가스카) [내부링크]

유니버셜 스튜디오 내에서는 작고 크게 시간에 맞춰 여러가지 쇼를 하는데요. 퍼레이드 말고 극장쇼도 해요. Milk Bar라는 곳에서 하루에 두 번 쇼를 한다길래 점심 먹고 가봤어요. 여기는 슈렉에 나왔던 고양이로..

가성비 최고 다낭 마사지 샵 궁스파 [내부링크]

다낭에 교민으로서 정말 다양한 마사지샵을 가봤는데 단연히 지금까지 가본 다낭 마사지샵 중 제일 좋았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 마사지샵을 소개해드리려구요. 가성비 최고예요. 집 근처에 있는 곳인데 원래는 저녁..

싱가포르 유니버셜 스튜디오4 (슈렉:겁나먼왕국) [내부링크]

싱가포르 유니버셜에서의 다음 어트렉션은 슈렉이에요! 못생긴 녹색괴물을 모르시는 분은 없겠죠. 지금도 너무나 사랑받고 있는 캐릭턴데 유니버셜 안에 슈렉과 피오나공주가 사는 겁나먼 왕국을 만들어놨어요...

유니버셜 스튜디오3 (미라, 쥬라기파크) [내부링크]

싱가포르 유니버셜 스튜디오에서 제일 재미있었던 어트렉션은 바로 'mummy'! 영화 미라를 복제해서 만든 어트렉션이에요. 이 파트에 어트렉션이 많지 않지만 다양한 미라 조형물로 거대하게 꾸며놨어요 매점인데..

싱가포르 유니버셜 스튜디오2 (트랜스포머) [내부링크]

할로윈을 앞두고 있는 요즘 시기에 대부분의 놀이공원이 그렇듯 유니버셜에서도 할로윈 대비 준비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입구부터 만들어지고 있는 으스스한 조각품들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유니버셜의..

싱가포르 유니버셜 스튜디오1 (센토사 섬티켓가격) [내부링크]

싱가포르의 가는 가장 큰 목적중에 하나가 바로 이 유니버셜 스튜디오였어요. 테마파크에 환장하는 저에게 이 보다 더 좋은 게 뭐가 있을까요 ㅎㅎㅎ 오래 전 오사카 유니버셜을 방문하고 정말 반했었거든요. 싱가..

대중적인 싱가포르 아침메뉴, 카야토스트 [내부링크]

싱가포르는 워낙 외식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대부분 밖에서 많이들 사 먹어요. 아침도 사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인기있는 아침 메뉴는 많이들 알고 계시다시피 카야토스트. 그리고 인도식 아침과 말레이시아식 아..

꼭 가봐야하는 식물원 가든스더베이 [내부링크]

싱가포르 가기 전 굉장히 기대했던 곳 중 하나 바로 가든스더베이에요. 제가 식물을 별로 좋아하는 편이 아닌데도 여길 기대했던 이유는 왠만한 곳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화려한 식물원이기 때문..

싱가포르 라우파삿거리 칠리크랩 [내부링크]

싱가포르에서 제일 유명한 음식이 칠리크랩이죠. 먹기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싱가포르까지 왔는데 안 먹어 볼 수가 없죠. 현지 친구가 여행자들이 많이 가는 곳이라며 라우파삿거리를 추천해줬어요. 여러 음식점들..

싱가포르 지하철 이용법 [내부링크]

싱가포르도 대중교통 시스템이 너무나 잘 되어 있는 나라죠. 지하철, 버스, 택시, grab 그리고 걷기도 너무 좋은 곳이구요. 택시나 grab 비용은 한국이랑 비슷한데 한국보다 조금 싼 거 같아요. 버스는 구석구석..

싱가포르 하지레인 쥬스집 LIMAA [내부링크]

싱가포르 아랍거리 하지레인에는 정말 볼만한 다양한 상점들이 많아요 가게가 통째로 너무 예쁘거나 다양한 상품들이 있거나 하나하나 다 뜯어보고 싶은 곳들만 있어요. 그 중 예뻤던 한 가게가 코끼리 가게였는..

싱가포르 여행 이국적인 아랍스트리트, 하지레인 [내부링크]

싱가포르는 다인종 다국적 사람들이 모여살아서 정말 작은 나라를 여러개 모아 놓은 것처럼 다양한 지역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제가 가보고 싶었던 곳은 아랍거리였어요. 실제 아랍권을 제가 방문하기 좀 힘들..

싱가포르 공항 시티은행 위치 [내부링크]

싱가포르 공항인 창이 국제공항은 정말 혀를 내두를정도로 너~무 멋지죠. 외관, 내관에 신경 썼을 뿐만 아니라 모든게 현대적으로 지어져있어서 처음 공항에 발을 디뎠을 때 엄청 미래지향적이다 라며 ㅎㅎㅎ 감탄..

싱가포르 미슐랭식당 송파바쿠테 [내부링크]

'바쿠테'는 싱가포르 갈비탕이라고 불리는 유명한 싱가포르 음식 중 하나죵. 다낭 살면서 갈비탕 못 먹은지 너무 오래되서 안 그래도 그립던차에 싱가포르에 비슷한 음식이 있다고 하길래 무조건 먹어야겠다고 생..

싱가폴 차이나타운 아침 bread&health [내부링크]

제가 묵었던 숙소는 아침포함이 아니였어요. 그리고 아침으로 먹고 싶은 식당은 10시 반이 넘어서야 문을 열기 때문에 숙소 근처 카페가서 커피나 한잔 하려고 돌아다녔죠. 정말 몇 걸음 안 가서 괜찮은 빵집을 발..

싱가포르 위치 좋은 저렴이호텔 hotel81 [내부링크]

저는 이번 싱가폴 여행 갈 때 숙소는 에어비앤비로 예약했었어요. 그런데 신생 에어비앤비가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출국 하루 전날 호스트가 지 맘대로 취소해버린거에요. 뭐 이런 거지같은 경우가 -_-;;;; 싱가폴..

싱가포르 차이나타운 추천 아이스크림가게 [내부링크]

저는 이 시려워서 안 먹는다는 어르신빼고 아이스크림 싫어한다는 사람을 지금까지 본 적이 없네요 ㅎㅎ 저도 아이스크림 너무 환장하는데 더 환장하게 된 이유가 지금 살고 있는 베트남에는 제대로 된 아이스크림..

현지인에게 유명한 싱가폴 맛집 Jing hua xiao chi [내부링크]

제가 베트남 주변 국가 중 가장 가보고 싶어 했던 곳이 싱가폴이었어요. 왜냐면 친하게 지냈던 싱가폴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가 싱가폴로 돌아가고 나서 매번 간다 간다 말만 하고 가질 못 했거든요. 싱가폴 여행..

여행용 선물 사기 좋은 다낭 상점 [내부링크]

보통 다낭에 놀러오면 친구들에게 뭘 사가야 하나 제일 많이 고민들 하시는 거 같아요. 왠만한 건 다 수입되서 한국에 있고 여기서만 살 수 있는 실용성 있는 게 거의 안 보이기 때문에. 제일 많이들 사시는게 인..

다낭과 호치민의 차이 (치안) [내부링크]

베트남 여행을 다녀오신 분들 혹은 지금 여행을 준비하신 분들은 한 번쯤은 찾아보셨을거에요. 베트남여행시 주의해야 할 점이나 여행객들이 많이 당하는 범죄 등. 사실 베트남은 그래도 치안이 괜찮은 편입니다...

베트남어로 '무엇'에 관한 질문 만들기 [내부링크]

기본적인 질문 만들기인데요. 보통 처음에 많이 하는 질문들이 '뭐'에 관련된 것 같아요. '이름이 뭐예요' '전화번호 뭐예요' '뭘 좋아해요' 등등 이렇게 써 놓고 보니 소개팅 질문용 처럼도 보이네요 ㅎㅎ 무튼..

장애인 직원으로만 이뤄진 다낭 맛집 Happy heart [내부링크]

잘 만든 서양식 음식을 팔아서 서양인 관광객에게 인기있는 식당이 있는데 이 식당이 더 괜찮은건 모두 제각각 나름의 장애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이 식당을 운영한다는 이유때문이에요.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외국인이 가장 많이 실수하는 베트남어표현 3가지 [내부링크]

베트남에 와서 저는 가장 필요한 표현 중에 하나가 "화장실 어디예요?" 라고 생각했어요 ㅋㅋ 식당 가면 메뉴판에 그림 있어서 말 못해도 손가락으로 집으면서 주문할 수 있지만 '화장실'이라는 단어는 꼭 알아야..

시각과 관련된 5가지 베트남어 [내부링크]

베트남어 중에 시간과 관련된 단어에 대해 적어보려합니다. 한국어의 '보다'는 여러가지 의미가 있죠? 실제 눈으로 보는 것, 글을 읽는 것, 사람을 만나는 것 등. 의미에 따라 영어 단어도 나눠지는데 베트남어도..

베트남어 3인칭 만들기 [내부링크]

3인칭이라는 단어는 학교에서 영어 배울 때 참 많이 들어봤던 단어에요. 저는 선생님들이 하시는 영어 문법 설명을 잘 이해 못 해서 학교 다닐 때 거의 영어를 놨었어요 ㅋㅋㅋ 자랑은 아니지만 진짜 문법 용어만..

베트남어로 직업 말하기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는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 묻는 질문과 내 나라 대답하기, 또 그 외에 다른 많은 나라들을 베트남어로 뭐라고 하는지 간단히 봤구요. 이 포스팅에서는 직원에 대해서 얘기해보려합니다. 베트남어로..

베트남어로 나라이름 소개하기 [내부링크]

이제 기본적인 문장 구조를 갖춘 베트남어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하는데요. 보통 베트남사람들이 많이 물어오는 게 얼굴에서 외국인인게 티가 많이 나기 때문에 어느 나라 사람이냐 어디에서 왔냐를 많이 물어봐요...

쥐고기를 먹는 베트남 [내부링크]

일전에 베트남 북부쪽에서는 개고기와 고양이고기를 즐겨먹는다고 포스팅 한 적이 있는데요. 그래서 베트남 길거리에서 고양이 보기가 어렵거든요. 고양이가 없으니 쥐가 많다고 차라리 쥐를 먹지 라며 괜한 불평..

다낭 고양이카페 키티하우스 [내부링크]

다낭에 고양이 카페가 있다는 걸 아세요? 우리나라에서 애완동물 키우는 형태가 달라서 다낭에는 이런 장소가 없다고 생각했어요. 친구가 발견하고 먼저 말해줘서 오늘 말 나온김에 가게 됐죠. 한국에서는 고양이..

저렴한 일본음식을 먹을 수 있는 사쿠라카페 [내부링크]

다낭에서도 일본음식을 파는 식당을 심심치않게 볼 수 있는 편이지만, 좀 아쉬운건 가격이에요. 아무래도 외국음식이니 가격이 현지식보다 올라갈 수 밖에 없고, 일본 식재료를 베트남에서는 구하기가 어려우니 여..

일본료칸에서 가이세키요리먹는순서 [내부링크]

지금은 베트남한테 자리를 뺏겼지만 전에는 일본이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가는 나라 1위였어요. 지금도 물론 가깝고 음식도 맛있고 깨끗하고 친절하다는 점 때문에 여전히 한국인들이 많이 여행가는 나라죠. 일본..

일본에서 밥 먹을 때 절대 하면 안 될 행동 [내부링크]

일본과 한국의 식단은 밥, 국, 반찬등 겉모양새만 보면 굉장히 닮아있어요. 그런데 자세히 보면 또 엄청 다르게 느껴지는게 한일 식문화라고 생각해요. 일단 가장 큰 차이는 '숟가락의 사용여부'라고 생각하는데요..

이사간 다낭 나무나무카페 [내부링크]

제가 좋아하는 다낭 카페 중에 '나무나무카페'라는 곳이 있는데 음료도 맛있고 서양음식으로 밥 종류도 팔고 와플 , 빵 등 다양한 것들을 구비해놓은 곳이에요. 접근성도 좋고 카페 내부도 괜찮았는데 정말 어느..

타투하는 해고당하는 일본 (한일매너비교) [내부링크]

마지토크 두 번째 영상 주제는 '매너'입니다. 한국과 일본 비슷하지만 꽤 다른 매너 차이도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얘기를 해봤는데요. 전반적으로 일본이 한국보다 조금 더 매너에 까다로운 편이에요. 여러 사람..

다낭에서 할 수 있는 특별한 경험 하나 (명상) [내부링크]

베트남은 하루의 시작이 빠르죠. 보통 6시~6:30이면 대부분 기상해있고 학교나 왠만한 공공기간도 거의 7시부터 시작하니까요. 대신 중간에 낮잠 시간이 좀 있지만. 그래서 새벽에 나가보면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충격적일 일본의 성교육 [내부링크]

요즘 다낭에서 만난 일본인 친구와 한국, 일본에 대해 비교하고 다낭에서의 일상생활이나 다낭 생활 정보등에 관한 유투브를 만들고 있는데요. 서툴게 시작해보는 중이라 엉성하지만 그 친구와 얘기하며 여러가지..

잘 못 알고 있는 베트남 인사말 3가지 [내부링크]

오늘은 베트남어 인사말에 대해 이야기하고자합니다. 기본적으로 베트남어로 안녕하세요는 xin chào로 알려져있는데요. 이 표현은 사실 굉장히 공손한 표현이라고 해요. 그래서 일상생활에서는 사실 많이 쓰는 표..

교민 추천 다낭 최고의 쌀국수 [내부링크]

다낭에서 한국인들이 제일 많이 가는 거리인 한마켓 근처에 새로운 쌀국수 가게가 오픈했어요. 이름도 너무나 평범하게 'Pho' 베트남어로 '쌀국수' 정말 그냥 외국인들 겨냥해서 만든 가게예요. 그 거리는 베트남..

외국인이 알아야 할 베트남 법 6가지 [내부링크]

몇 년 전부터 한국에 떠오른 나라 중에 하나는 베트남이죠. 그래서 이미 베트남에 들어가 있는 한국기업, 투자자, 거주자 너무 많고 여행은 뭐 말할 것도 없죠. 한국인이 가장 많이 가는 여행지가 일본을 넘어 베..

중국 무협지 흉내낸 SON TUNG M-TP [내부링크]

베트남 젊은이들에게 인기있는 가수 조사하다가 이 사람을 빼놓을 수 없다고 해서 알게 된 가수입니다. 이름이 특이해요. SON TUNG M-TP 제 입장에서는 그냥 M-TP라고 부르는게 편하겠네요. 94년생에 젊은 남자가..

잘생긴 베트남 가수 아이작(issac) [내부링크]

베트남 남자들은 한국남자와 비교했을 때 대체적으로 신장이 작고 왜소해요. 그래서 그런지 베트남에서도 키 크고 스타일 좋고 피부가 하얀 그런 남자 연예인들이 인기가 많은 것 같아요. 연예인들은 어딜가나 다..

한국베트남 혼혈 가수 hariwon(하리원) [내부링크]

베트남 인기 가수 중에 베트남과 한국인 부모님 사이에서 태어난 아름다운 여자 가수가 있어요. hariwon(하리원)이라는 가수인데 어머니가 한국분이시고 아버지가 베트남분. 태어난건 85년 서울에서 태어났네요...

한국어가사가 있는 베트남인기노래 ERICK-가지마 [내부링크]

베트남인들도 한국 사람 못지 않게 흥이 넘치고 아무대서나 노래 부르는 걸 너무 좋아하는 사람들인데요. 여기서는 어떤 베트남 가수나 인기 있고 어떤 베트남 노래가 요즘 핫한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베트남에서..

외관은 고급, 가격은 착한 Dilusso hotel cafe [내부링크]

누구라도 좋아할만한 멋진 외관을 한 카페가 있는데 저렴한 가격에 고급 분위기를 느끼고 싶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어요. 다낭에는 보통 문 없는 노천 카페가 많은데 그런 곳들은 에어컨이 없어서 덥다는게 좀 함정..

외국인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오피스 (Space A in Danang) [내부링크]

다낭에서 외국인으로 살면서 여러 좋은 정보를 제대로 못 얻는 제가 불쌍한지 특별히 무슨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저에게 알려주거나 초대해주는 착한 베트남 친구가 있어요. 이번에도 지인의 사무실 오프닝 파티에..

다낭호텔리뷰 monarque hotel [내부링크]

다낭 미케 해변가에 있는 새로운 호텔에 가보게 됐습니다. 발음도 어려운 Monarque hotel이라는 곳인데, 무슨 뜻인지도 모르겠네요 ㅎㅎ 철자도 어렵고 발음도 어려워서 호텔 찾아가는데 꽤 검색을 했어요 :) 이..

차에 향을 꽂고다니는 베트남 불교문화 [내부링크]

저는 베트남 가정집들이 주로 몰려 있는 동네에 살아서 종종 재미난 풍경들을 많이 보는데요. 아마 학생들이나 외국인들이 많이 모여사는 해변가 근처 거리에서는 이런 풍경 보기가 드물지도 모르겠네요. 한 달에..

호이안에서 옷 맞추기(Tony tailor) [내부링크]

다낭에 오면 무조건 호이안을 방문하게 되는데 호이안은 올드타운 관광지외에도 유명한 게 많아요 모르고 가보셨던 분이라도 호이안 거리를 걸으며 옷 상점을 많이 보셨을 거 같은데 전부 그냥 옷 가게가 아니라..

떠오르는 다낭 핫플레이스 '반미어이' [내부링크]

한국분들이 다낭에서 가장 많이 가는 반미가게는 한시장 근처에 있는 반미해피브레드일거에요. 늘 한국분들로 상점 밖까지 발디딜틈이 없으니까요. 해피브레드 반미는 맛있기는 한데 사람이 많아서 늘 자리잡기도..

베트남어 그룹 관련 단어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내 나이를 기준 상대의 나이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부르는지에 대해 적었는데요. 오늘은 여러 사람과 있을 때 쓰는 호칭을 알려드리려구요. 내가 한 사람하고만 1:1로 대화를 하면 그 사람과 나의..

베트남어 인칭대명사 [내부링크]

베트남도 아시아 국가라 그런지 나이를 따지고 나이에따라 호칭이 극명하게 달라져요. 한국어에 해당하는 '나', '저'라는 말도 있긴하지만 거의 쓰지 않고, 인칭명사를 씁니다. 보통 베트남어 책을 보시면 '나'에..

베트남어 모음 갯수에 따라 바뀌는 성조 위치 [내부링크]

베트남어에는 성조가 없는, 플랫 성조까지 포함해서 총 6개의 성조가 있다고 할 수 있죠. 그럼 그 성조들은 단어를 이루는 글자 중 어디에 붙느냐. 그걸 좀 알아보고자해요. 일단 베트남어는 알파벳을 쓰기 때문에..

충격적인 베트남 세금 [내부링크]

언젠가 베트남 친구와 얘기할 때 베트남 정부는 의료보험이나 복지 혜택은 거의 없으면서 세금은 엄청 뜯어간다고 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베트남을 떠나고 싶어하는 베트남 사람들이 많다며.. 뭐 세금이 높은 나..

다낭에서 가방수선 [내부링크]

다낭 올 때 가방을 정말 몇 개 안 가지고 왔어요. 큰 캐리어 하나 작은 캐리어 하나 그리고 백팩, 크로스백, 옆으로 메는 가방 끝. 종류별로 하나씩만 가져왔죠. 그 중에서 가장 자주 메는 게 크로스백인데 편하고..

다낭의 신생 우동집 [내부링크]

가끔 늘 가던 길 말고 새로운 길로 가고 싶을 떄 있지 않나요? 늘 보던 풍경이 지겨워질 때는 가끔 그리하면 새로운 기분 나면서 좋더라구요. 얼마 전 집에 가는 길이었는데, 거너씨가 가던 길로 안 가고 새로운..

베트남 고양이고기 [내부링크]

처음 다낭 왔을 때 신기하게도 주변에 개나 고양이가 안 보여서 택시기사에게 물어 본 적이 있어요. 그 때 아무대답도 안 하셔서 말이 안 통해서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갔죠. 베트남 사람들이 많이 사는 동네에 자..

베트남, 여자가 담배를? [내부링크]

베트남은 흡연의 천국이라고 해도 될 만큼 흡연에 관대해서 정말 아무곳에서나 담배피는 사람들을 볼 수 있어요. 조금 세련된 실내 공간 같은 곳은 흡연 금지 팻말을 붙여두기도 하지만, 식당, 카페, 심지어 호텔..

카드놀이에 빠진 베트남인 [내부링크]

저는 베트남에서 총 세군데 도시를 가봤는데요. 어느 도시를 갈 때마다 길거리에서 심심치않게 발견할 수 있는게 트럼프카드예요. 뭉탱이로 있는 게 아니라 누군가 실수로 혹은 일부러 흘린 것 처럼 트럼프 카드들..

베트남인들의 하노이부심 [내부링크]

베트남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은 베트남이 선진국이 아니라는 이유로 지리적으로도 굉장히 작은 나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제가 다낭에 있으니까 저를 방문하는 가족들이나 지인들은 "베트남 간김에..

언틸유어마인 스포 [내부링크]

언틸유어마인 만삭의 임산부인 클라우디아, 그녀는 해군인 남편 제임스와 쌍둥이 남자아이 둘과 행복한 가정을 꾸리고 있다. 쌍둥이 아이들은 제임스 전처의 소생인데 전처가 세상을 뜬 후 제임스는 클라우디아를..

베트남 마약과 성범죄 [내부링크]

오늘은 약간 자극적인 이야기를 살짝 적으려 합니다. 베트남은 아시다시피 마약이 금지된 국가입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접하기 어려운 것도 아니라서 깜짝 놀랐습니다. 저는 아직 실제로 보진 못 했지만 다낭에..

충격적인 베트남 장례문화 [내부링크]

얼마 전 충격적인 베트남 장례문화에 대해 듣게 됐습니다. 베트남의 장례식은 한국의 여느 장례식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염을 하고 발인을 하고 운구 후 매장은 한국과 많이 닮아있습니다. 다른 점은 한국에서..

다낭 이태리 레스토랑 My casa [내부링크]

원래는 가리비가 너무 먹고 싶어서 해산물 음식점에 갔는데 오늘 따라 가리비가 똑! 떨어져서 그냥 나왔어요. 그래서 근처에 있고 다낭 내에서 쵸큼 유명한 이태리 레스토랑에 갔는데 괜찮아서 소개해드립니다...

나의 라임오렌지나무 간략 줄거리 [내부링크]

지금도 웹사이트 가입 중 비밀번호 때문에 가장 인상깊게 읽은 책을 적으라고 할 때 마다 저는 '나의 라임오렌지나무'를 적습니다. 초등학생 때 엄마의 추천으로 읽어본 책인데 책 내용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 했..

베트남사람들의 YOLO성향 [내부링크]

베트남은 물가가 참 저렴해서 좋은 곳인데요. 그래도 요즘엔 계속해서 물가가 엄청 오르고있습니다. 외국 자본들이 계속 투입되고 있어서 건물도 끊임없이 세워지고 덕분에 부동산 가격도 계속 올라가고 있어요...

TACO NGON [내부링크]

참 신기한게 관광지를 가면 역사적으로 유명한 곳이나 아니면 그 지역의 대표 상징물이 되는 장소 말고 음식점이나 카페, 술집은 인종이 좀 나눠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다낭에서 콩카페, 한시장, 마담란, 호이안..

다낭 로컬 미용실 후기 [내부링크]

한국에서 오기 전에 머리 펌도 하고 컷도 하고왔는데 펌을 너무 약하게 했던지 금방 풀리고 또 머리는 빠지긴 엄청 빠지면서 왜케 길게는 계속 자라는지 아주 제가 제 머리카락에 치어 죽을 거 같더라구요. 앞머리..

다낭 최고의 핫도그 맛집 [내부링크]

Foody 라는 앱과 사이트가 베트남 내에서도 인기인데 그곳을 통해 발견한 핫도그 맛집을 소개합니다. 처음으로 발견한 다낭 핫도그집이에요. 너무 괜찮아서 빨리 포스팅 하고 싶었을 정도. IVO HOTDOG&GELATO라는..

다낭에서 베트남어공부 (Tieng viet oi) [내부링크]

제가 베트남 살기를 택했던 이유는 물론 베트남이 여러 장점을 갖고 있어서지만 그 중에서도 언어적인 장점을 빼 놓을 수가 없었어요. 생각보다 베트남에는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하노..

베트남에서 가입 가능한 외국인 보험 [내부링크]

오늘은 짧은 포스팅이지만 중요한 정보를 알려드릴건데요. 보험에 관한거에요. 저는 다행히도 베트남에 오기 전에 한국에서 미리 1년짜리 여행자 보험을 들고왔습니다. 그 보험에 대한 건 '다낭살이'카테코리 초반..

베트남에는 똑같음 이름의 장소가 많다 [내부링크]

예전부터 어딜 갈 때마다 구글 지도를 검색할 때 느꼈던 건데 가고싶은 곳 이름을 검색하면 비슷한 이름의 장소뿐만 아니라 완전히 똑같은 이름의 장소들도 꽤 뜬다는 사실이에요. 심지어 그 같은 이름의 장소가..

다낭의 일본음식점 반지로 [내부링크]

지난 번 아시안파크 방문 후에 저녁먹으러 간 곳인데요. 일본인 친구가 본인이 아는 일본 음식점이 있다고 거기 가서 저녁 먹지 않겠냐고 했어요. 저희 집에서도 가까운 거리고 저야 뭐 일본음식에 환장하는 사람..

다낭 아시안파크 [내부링크]

다낭에는 지역 크기에 비해 휴양지라 그런지 유원지가 꽤 많은 편이에요. 그 중에서도 다낭 시내에서 가장 큰 유원지는 아시안 파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잘 모를 때는 크기도 작은 곳이고, 다른 나라 유원지 대충..

다낭의 유네스코 문화유산 'myson' [내부링크]

자주 돌아다니는걸 좋아하지 않는 거너씨가 최근에 가보고 싶은 곳이 생겼다고 갔다오자고 하더군요. 왠일로 어디가 가고 싶나 보니 호이안에서 차로 1시간 남짓 떨어진 거리에 옛날 베트남의 참파왕국이 세웠던..

다낭의 일본라멘 'Aji Ichi ramen' [내부링크]

한국 음식과 일본 음식을 너무 사랑하는 저에게 다낭에서 가장 힘든 점 중 하나는 두 가지 음식을 자주 먹을 수 없다는 점인데요. 그래서 다낭에 있는 한식집, 일식집 중 괜찮다고 들은 곳이면 거의 가보려고 하는..

다낭의 신생 마사지.네일샵 Tourane [내부링크]

다낭에 온 김에 저렴하게 패디큐어와 네일아트를 하고 싶어 하는 이모들을 위해 한 마케 근처에서 꽤 리뷰 좋은 네일샵을 돌았지만 예약을 안 하고 갔기에 그런 곳들은 이미 손님들이 꽉 차서 1시간 혹은 30분정도..

리틀호이안 부띠크앤스파 호텔 [내부링크]

이모가 이모 친구분과 함께 다낭에 오셔서 호이안에서 다같이 1박을 했어요. 그때 호이안 올드타운에 있는 '리틀호이안부띠크앤스파'라는 길고 긴 이름의 호텔에서 묵었는데 이 호텔 리뷰를 적어보려해요. 지도..

다낭 Charm spa 가격 [내부링크]

다낭에서 위치 좋고, 구글 평점 좋은 스파 중 하나인 Charm spa 리뷰입니다. 콩카페와 한마켓이 있는 곳에서 멀지 않아서 번화가에서 걸어서도 갈 수 있어요. 구글 평점도 주변 스파와 비교해서 꽤 높은 편이어서..

분위기 있는 다낭 클럽 LUNA PUB [내부링크]

제가 다낭살이를 하며 못 한 놀라운 것 중 하나는 PUB을 가보지 못했다는 거에요 ㅎㅎㅎㅎㅎ 거너씨가 보통 저녁 늦게 일이 끝나고 음악이 시끄럽고 사람 많은 곳을 별로 안 좋아해서 어쩌다보니 저까지 덩달아서..

호이안 실내 음식점거리 Vy's Market [내부링크]

호이안에서 머물 때 점심식사를 하려고 여기저기 찾아봤는데 동생과 저랑 서로 먹고 싶은 종류가 조금 달라서 딱 맞는 하나의 음식점을 찾기 힘들었어요. 다행히 근처에 한 공간 안에 여러개의 음식점이 같이 있어..

안방비치 상점 2두곳 (the fisherman, deck house) [내부링크]

호이안 안방비치 호텔 중에는 안방비치로 가는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그 셔틀버스를 타면 안방비치 입구에 그냥 내려주는게 아니라 호텔 마다 안방비치에 있는 특정 상점들과 제휴를 맺고..

호이안 코랄 스파 (Coral spa) [내부링크]

호이안 올드타운을 걷다보면 5달러짜리 발마사지라며 호객 행위 엄청가는 길이 있어요. 저도 거기서 가볍게 생각하고 받아본 적 있는데 마사지는 그냥 그렇고, 베트남돈으로 계산하려니 생각보다 많이 청구하고 팁..

베트남 호이안 리버타운호텔 [내부링크]

오늘은 호이안에서 묵었던 새로운 호텔 리뷰를 쓰려합니다. 동생이 호이안에서 1박 묵고 싶어해서 저는 그냥 껴서 같이 갔어요 ㅋㅋㅋ 동생 피 빨아먹는 사람. 동생이 계산해서 정확하게 얼마인지는 모르겠지만 대..

다낭의 피자집 명소 '4P' [내부링크]

이상하게 처음 다낭에 답사왔을 때 베트남음식이 아니라 자꾸 이탈리안 음식이 땡겼어요. 진한 토마토 소스에 화덕에 갓 구운 빵에 쭉쭉 늘어지는 치즈, 막 이런 것들이 너무 땡겨서 답사로 3일인가밖에 안 있었는..

정원이 예쁜 다낭 카페 [내부링크]

베트남 커피 좋아하시는 분들 '카페 쓰어다'라고 아시나요? 베트남에서 커피 좀 드셔봤다 싶으신 분들은 모르는 분 없을거에요 ㅎㅎ 코코넛 커피와 '카페 쓰어다'가 유명하죠. '카페 쓰어다'의 영어 메뉴는 'Conde..

한국인이 운영하는 다낭 쌀국수 집 (포 컨테이너) [내부링크]

먹어도 먹어도 계속 배고파하는 동생 때문에 급하게 찾아서 들어갔던 포컨테이너 이곳 리뷰를 적어볼까 합니다. '컨테이너'라는 이름에 맞게 외부와 입구 실내가 빨간 컨테이너로 인테리어 되어 있어요. 폰트랑..

다낭 랑데뷰스파 (Rendez vous) [내부링크]

일주일 넘게? 포스팅을 못 올린거 같네요. 잠깐 급한 일이 들어와서 그거 마감 지키느라 한 동안 넘 바빠서 블로그 들어올 새도 없었어요 ㅠ 이제라도 밀린 포스팅을 하려합니다 :) 새로 가봤던 마사지샵 인데요...

브리또가 유명한 Six on six [내부링크]

거너씨 생일 파티는 저녁이 아니라 아침 일찍 이루어졌어요. 케익을 숨길 수가 없었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아침 일찍 문을 열고 서양음식을 맛있게 하고, 분위기 괜찮은 식당을 알아봤는데 Six on six 라는 곳이..

다낭 만딜라 비치호텔 두 번째 [내부링크]

한국에서 동생이 다낭을 방문했어요. 여행다닐 때 다른 것보다 좋은 숙소에서 수영이나 하면서 편하게 쉬는 걸 최고로 여기는 애라 저희 집 보다는 그냥 호텔에서 묵겠다고 했죠. 2년전에 친구랑 다낭에 와 본적이..

다낭 케익은 여기서 (본파스 베어커리) [내부링크]

7월 9일! 오늘은 저의 파트너 거너씨의 생일이에요 :) 지난 달부터 본인 생일을 많이 기대하더라구요 ㅋㅋㅋㅋ 생일이라고 뭘 바라는게 아니라 그냥 본인 생일 자체를 좋아하는 듯. 뭐하고 싶냐고 물어봤었는데,..

다낭에서 사진찍기 좋은 카페 [내부링크]

다낭에서 사귄 몇몇 베트남 친구들의 sns를 보면, 한국에서 찍는 사진 방식이랑 비슷한 분위기로 찍는 걸 봐요. 예를 들어, 예쁜 배경에 카메라 안 쳐다보고 자연스럽게 있는 걸 찍는다던가. 물론 다 그것도 포즈..

다낭 플리마켓 DN bazzar [내부링크]

바쁘다고 한 동안 못 봤던 친구가 간만에 연락이 와서 보러 나갔어요. Parkson 쇼핑몰이라고 Big C 마트 바로 옆에 있는 쇼핑몰인데 다낭에서는 보기 힘든 브랜드 샵들이 입점해있는 곳입니다. 저는 먹는거나 좋아..

한국에서 베트남으로 소포 보낼 때 주의 [내부링크]

얼마 전 감사하게도 한국에서 지인에게 소포 꾸러미를 받았습니다. 여러가지 한국 라면과 인스턴트식품, 국물내기 조리가루 등 한 꾸러미를 가득 보내주셨어요. 그래서 그것들로 요즘 끼니를 많이 때우고 있습니다..

다낭 정전 스케줄 [내부링크]

베트남 여행 오시는 분들 얘기 보면 가끔가다 운 안 좋게 정전을 겪으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저는 베트남에 여행으로 왔을 때는 정전을 겪은 일이 없어서 생각도 못했는데 여기 살다보니 자연스럽게 정전을 겪..

다낭 롯데마트는 비추 [내부링크]

호텔에서 일하는 현지인 친구가 말하길, 한국 사람들이 호텔 프론트에 꼭 묻는 말이 있는데 "한마켓 어디예요?" "한식당 어디에요?" "콩카페 어디에요?" "롯데마트 어디에요?" 라고 한답니다. 한국인 관광객들이..

베트남 길거리 음식의 위험성 [내부링크]

어딜가나 길거리 음식은 있죠. 그리고 그 길거리 음식 먹는게 또 재미기도 하구요. 저도 한국 길거리 음식 너무 사랑하는 만큼 베트남 와서도 길거리 음식 봤을 때 신기하고 재미있고 좋았어요. 처음 여기서 먹었..

베트남인들은 아직 완공되지 않은 집에서 산다 [내부링크]

베트남에서 살아보기로 결정하고 호치민과 다낭을 오가며 집을 보러 다녔을 때 참 재미있다고 느낀점이 있습니다. 호치민이건 다낭이건 전부 현지 부동산 업자를 만나서 집을 보러 다녔어요. 처음 호치민에서 소개..

다낭 BBQ 맛집 bbq un in [내부링크]

이번 주말에 짧게 한국에서 친척언니가 친구들과 놀러 왔어요. 금요일 밤 비행기로 와서 일요일 밤에 돌아가는 아주 빡센 일정. 그래도 다낭이 많이 멀진 않아서 이런 일정도 하기는 할 수 있다는게 다행인 것 같..

베트남 축구, 그들의 비뚤어진 축구 사랑 [내부링크]

월드컵 시즌이라 다낭 곳곳에서는 티비로 축구 시청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박항서 감독이 베트남에서 국빈 대우를 받고, 월드컵에 맞춘 축구 광고가 넘치고 스포츠 토토가 만연한 걸 보면 베..

사진찍기 좋은 다낭카페 (Moc mien coffee garden) [내부링크]

다낭에서 사진 찍기 좋은 카페 두 번째입니다. 오늘은 필요한 청소도구가 있어서 다낭에서 가장 큰 마트라고도 할 수 있는 '메가마트'를 가야했어요. 집 바닥이 타일이라 먼저 청소를 빗자루로 하고 있는데 아무래..

인터넷으로 폰충전하기 [내부링크]

베트남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생활하시는 많은 분들이 선불식 충전 폰을 쓰는걸 많이 보는데요. 저 또한 베트남에서 통신사 하나를 고르고 한 번에 100,000동짜리 쿠폰 사서 충전하고 다 쓰면 또 사서 충전하고 그..

다낭의 한식당 초원식당 [내부링크]

얼마 전부터 제가 순대국이 너무 먹고 싶어서 한식당 알아보고 찾아다니고 있는데, 그러다 계속 실패해서 결국 베트남 정보 카페에 글 올려서 물어봤어요. 순대국이나 뼈해장국같은 국, 탕 종류가 너무 먹고 싶은..

베트남 가정식 식당 [내부링크]

보통 베트남에 오는 혹은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베트남 로컬 식당을 가면 포, 미꽝, 미 싸오 같은 면 요리 식당을 주로 가요. 그것 밖에 모르니까요 ㅎㅎㅎㅎㅎ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베트남 요리 먹으러 갈까? 하..

밤새우리 홍대 [내부링크]

무슨 날이었는지 까먹었는데, 조금 특별한 날이었어요. 그래서 맛있는거 먹자 해서 열심히 인터넷 뒤져보다가 홍대 고깃집을 찾았죠. '밤 빛에 새로 쓰는 우리들의 사랑이야기'라는 뜻의 밤새우리! 입니다 :) 일본..

어메이징 브루잉 컴퍼니 [내부링크]

올 초에 갔던 곳이라 좀 많이 늦었지만 워낙 좋았어서 포스팅해보려고해요. 송도에 있는 유명 맥주집 '어메이징 브루니 컴퍼니'입니다. 간만에 거너씨와 친척언니를 만났는데 고맙게도 송도에 데려가주더라구요...

다낭에서 에어컨 청소! [내부링크]

한국에서는 여름에만 에어컨을 틀기 때문에 에어컨 필터 청소 주기를 3년에 한 번 정도로 해줘도 괜찮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하지만 베트남에선 말이 달라지죠. 건기, 우기 이렇게 딱 두 시기로만 나눠지는 계절이..

가서는 안 되는 다낭 한식당 미림식당 [내부링크]

다낭와서 먹고 싶은 한식 꼽으라면 수도 없이 꼽을 수 있지만 제일 먼저 생각났던게 '순대국밥'이에요. 나이 들수록 점점 국물 요리가 좋아지는데 ㅋㅋㅋㅋ 국물 요리는 만들기 어려워서 집에서도 잘 못 해먹거든..

호이안 맛집 pho xua, 다낭카페 1975 [내부링크]

오늘은 호이안 쌀국수 맛집 중 하나인 Pho xua와 다낭에 잘 알려지지 않은 카페 중 하나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부모님을 모시고 얼마전에 호이안을 다시 갔었는데, 그때까지 부모님은 쌀국수를 먹을 기회가 한..

오행산 (Marble mountain) [내부링크]

다낭 살면서 그 유명한 오행산을 이제서야 와 봤네요. 부모님 오셔서 부모님 핑계대고 다녀왔어요 ㅎㅎ 호이안 가는 길에 큰 암석에 엘레베이터가 달려 있길래 우와 저거 신기하다 했었는데 그게 바로 오행산이었..

다낭 베트남음식점 Pho Viet Kieu 리뷰 [내부링크]

부모님이 베트남음식을 넘 잘 드셔서 4번 정도 베트남음식점에 모시고 갔어요. 이번에 소개할 곳도 부모님 모시고 간 다낭 내 베트남음식점인데 구글에서 평점이 괜찮아서 찾아갔어요. 식당도 작고, 메뉴도 많지..

(다낭 호텔) 만딜라 비치호텔 다낭 [내부링크]

부모님이 저희 집 말고 해변가 근처에서도 하루 묵고 싶다고 하셔서 다낭 미케 비치 근처의 만딜라 비치호텔을 예약해드렸어요. 체크인 이틀 전에 예약한건데 쉽게 예약이 됐고, 가능한한 고층으로 하고 싶다고 했..

다낭에 딱 두개 있는 프렌치레스토랑 ( le rendez vous ) [내부링크]

베트남이 프랑스 식민지 영향으로 프랑스 음식도 잘 하는 편인데, 아쉽게도 다낭 시내에는 프랑스 음식점이 딱 두 군데 밖에 없네요. 여기 물가치고는 비쌀 수 밖에 없으니 보편화 될 수 없어서 그런 것 같아요...

친절한 해산물식당 (BENA Seafood) [내부링크]

바다가 유명한 다낭에서는 해산물이 유명하죠? 저희 부모님도 해산물을 너무 좋아하셔서 여기 와서 먹어야 할 리스트 중 하나가 해산물이었어요. 미케 비치 근처에 유명한 해산물 식당이 많은데, 규모도 크고 유명..

바나힐 원두 좋은 카페 (leterroir cafe) [내부링크]

부모님께 바나힐 구경을 시켜드리느라 오늘 한 번 더 바나힐을 갔어요. 프랑스 빌리지를 돌면서 괜찮은 커피집을 찾아서 알려드려요. 직접 원두 볶고 갈고 판매해서 커피 질이 굉장히 좋더라구요. 베트남에서는 보..

Herbal massage 다낭 [내부링크]

한국에서 저의 첫 손님이 왔어요. 바로 부모님! ㅋㅋㅋㅋㅋ 다행히 이번 달에 시간이 나셔서 짧은 일정으로 다낭 여행을 하기로 하셨어요. 일단 저희 집에 머물면서 제가 같이 여행가이드가 되주는 ㅎㅎ 저 때문에..

도쿄 디즈니랜드 [내부링크]

도쿄 여행의 메인 코스였던 디즈니랜드에서는 정말 맘껏 즐겼어요. 물론 사람이 많아서 오래 기다려야했던 것과 더운 날씨, 저녁 약속 때문에 야간에는 머물지 못했던 점이 좀 아쉽기는 했지만 최선을 다해서 놀았..

오다이바 미래자동차 매장과 장어덮밥 [내부링크]

최근에 다녀온 도쿄 포스팅은 아니에요. 거너씨가 도쿄 디즈니랜드에 넘 가고 싶어해서 같이 짧게 디즈니랜드와 주변을 살짝 돌아보고 왔던 여행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많은 정보가 있거나 한 건 아니고,..

호스텔 커피 cong kopi [내부링크]

오늘은 정말 다낭에 숨겨진 특이한 커피샵을 다녀왔어요. 다낭에 대해 박식하신분 몇 분이 먼저 다녀간 곳이긴 하지만, 한국 사람들한텐 그닥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곳이에요. 이름은 Cong kopi. 구글 지도에 뜹..

다낭 베이커리, 저렴한 호텔 수영장 (Temple resort) [내부링크]

주말을 맞아 오늘 계획은 바나힐 근처에 있는 워터파크겸 온천을 가는 거였는데, 저희를 데려가주기로 한 친구가 사정이 생겨서 일정이 취소됐어요. 저희끼리라도 갈 수 있었지만, 그렇게 되면 품이 많이 들어서..

다낭 디저트카페, 브런치 카페 (Ava chocolate, Urban square) [내부링크]

여자들은 항상 후식 배가 따로 있어서 늘 달콤한 것 디저트를 즐기곤 한다는데, 저는 어려서 엄마가 단 걸 안 먹여서 그런지 커서도 단 음식을 그렇게 좋아하진 않더라구요. 당연히 먹긴 먹고, 맛있어라 하지만 많..

미꽝 24/7 (베트남누들) [내부링크]

마트가는 길에 밖에서 외식으로 점심도 해결하고 싶었어요. 마트가면 고기를 살 예정이라 상하기 전에 바로 집으로 돌아와야 하기 때문에 배고 덜 고프더라도 마트 전에 밥을 먹어야했지요. 베트남음식이 맛있지만..

다낭 치과 [내부링크]

얼마 전에 피자를 먹는데 무슨 돌 같은게 씹히더라구요. 그래서 음식 만드는 사람이 뭐 잘 못 넣었구나 하고 기분만 좀 안 좋았죠. 그렇게 식사 하고 나서 잠깐 있다가 느낌이 이상해서 입안 치아를 더듬어보니 맨..

바나힐 투어 [내부링크]

바나힐은 다낭에 있는 높은 산인데 오래 전 바나나 농사를 하던 곳이라고 하죠. 세계에서 가장 긴 케이블 카가 있는 곳으로도 유명한 곳. 저는 여행사를 통해서 당일치기 바나힐 투어를 신청했는데요. 생각보다 투..

다낭 레이디부다 (해수관음상) [내부링크]

다낭에 살기 시작한 이후로 제대로 된 관광은 한 번도 안 한 저. 거의 카페나 맛집 탐방, 시장 위주로 가곤 했기 때문에 관광지에서 관광을 안 했어요 ㅋㅋㅋ 일전에 했던 다낭 관광은 다낭 정착 전 답사왔을 때..

다낭, 오토바이 수리점 [내부링크]

한달 반이 넘도록 비가 한 방울도 내리지 않아서 엄청 덥고 건조한 다낭 날씨 였는데, 이번주는 계속 날이 흐리고 비가 오네요. 특히 이틀 연속으로 비가 많이 왔는데, 오토바이가 밖에서 비를 맞았더니 상태가 좀..

Potluck party [내부링크]

저는 사람 만나는 걸 좋아하고 또 제가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서로 소개하고 함꼐 어울리는 걸 즐겨요. 항상 저만의 공간에 친구들을 초대해서 다같이 어울리고 싶었는데, 한국에서도 한 적은 있지만 저 혼자사는..

엉덩이 닮은 과일, 로즈애플 [내부링크]

저는 사실 과일을 그리 즐겨먹는 편이 아니에요. 좋아하는 과일도 정해져있고, 있으면 먹고 없으면 안 먹고, 먹어도 많이 먹지 않구요. 동남아에는 과일 드시러 오시는 분들도 있던데 그런 분들에 비해 저는 동남..

다낭에서 인쇄.복사.코팅 가능한 곳 [내부링크]

제가 종이 한장 인쇄. 코팅해야 할 일이 생겼는데 다낭에는 노트북 하나만 달랑 들고 왔으니, 당연히 프린트 기계가 있을리 없겠죵. 그래서 인쇄도 되고 그 밖에 다른 것들이 가능한 가게를 찾았는데, 다낭에서 가..

수입품 배달 서비스 [내부링크]

다낭에 있는 재미있는 가게를 찾았는데, 서양 수입품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반가워하실지도 모르겠네요. 메가 마트에 가도 다양한 수입품들이 있긴 하지만, 이 가게는 오직 수입품들만 취급하기 때문에 다른 마트..

오키나와 가정식, 나하시내 [내부링크]

전 먹는거에 목숨걸 정도로 굉장히 좋아하는 사람이라 당연히 어딜 가든 삼시 세끼 뭘 먹느냐가 우선인 사람인데, 오키나와 여행에 함께 했던 친구들은 먹는 걸 좋아해도 많이 먹는 친구들이 아니고, 또 여행에서..

여행자보험, 앱으로 보험금청구 [내부링크]

제가 다낭 오면서 1년짜리 여행자 보험을 들어놨었는데요. 다낭 오자마자 입술과 손에 알레르기성 습진이 생기면서 벌써 병원을 두 번이나 들락거렸어요. 병원은 전에 포스팅해서 소개해드렸던 'family hospital'..

츄미우리 수족관 [내부링크]

오키나와 가면 무조건 가야하는 츄미우리 수족관입니다. 예약한 숙소에서 조금 떨어져있었는데, 그래도 이럴려고 차를 렌트한 거니까 열심히 운전해서 (친구가) 갔죠 ㅎㅎ 들어가면, 돌고래 쇼를 하는 자그마한..

오키나와 가성비 호텔 Rizzan sea park hotel tancha bay [내부링크]

오키나와 갔던 걸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좀 예전에 갔다 왔던 거지만 오키나와는 태교여행을 비롯해서 친구 끼리 가족끼리 많이들 가시는 곳이라 혹 몇몇 사진과 글들이 도움이 될까 싶어서요. 오키나와는 교통편..

Yes, susi 그리고 Phi long 전자상가 [내부링크]

돈까스, 스시, 초밥 등 저는 일식을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정말 환장하는 사람인데, 아쉽게도 다낭에는 일본음식집이 많지 않고 있어도 가격이 ㅠㅠㅠ 베트남 가격이 아니에요. 그래서 다낭 이사 온 뒤로 타코야키..

베트남 가사 도우미 앱 [내부링크]

제가 지금 사는 집은 베트남식 3층집인데요. 집이 낡아 불편하고 공간 활용도 비효율적이라 좋은 집이라고 할 순 없지만, 공간이 넓어 청소하기는 힘듭니다 ㅠㅠ 바닥도 타일이고, 계단은 있고...아파트에서만 살..

베트남 음식 주문 앱 [내부링크]

한국만큼 배달 서비스가 잘 발달되어 있는 나라가 없다지만, 베트남도 의외로 배달 서비스가 잘 되어 있어요. 오토바이가 주 교통수단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발달된 것 같아요. 너무 다행이죠. 음식 주문부터 해서,..

인도차이나 리버사이트 타워 쇼핑몰 [내부링크]

다낭 콩카페 1호점 옆에 대표적인 베트남 커피숍 체인점인 'Highland coffee'가 있어요. 그리고 바로 그 옆에 베스킨 라빈스와 '인도차이나 리버사이트 타워'라는 매우 긴 이름을 가지고 있는 쇼핑몰이 있지요. 오..

호이안 올드타운 풍경 [내부링크]

다낭 오시면 무조건 호이안 여행 가시기 때문에 호이안에 대한 정보는 워낙 많을거라 생각해요. 저는 그저, 호이안 올드타운에서 제가 봤던 풍경 사진 좀 포스팅해드리려구요. 호이안은 해질녁과 밤이 예쁜 곳이기..

베트남 여자들의 결혼 적령기 [내부링크]

베트남 20대 여자 친구들과 얘기를 나누면서 부모 세대와의 갈등이나 고민이 뭐가 있는지 조금 들어봤어요. 젊은 사람들의 고민은 전 세계를 막론하고 어느정도 비슷한거 같아요. 다들 학업, 진로, 일, 미래에 대..

베트남사람들의 노래사랑 [내부링크]

베트남에 살며 놀란 것 중 하나가, 베트남사람들이 노래부르기를 엄청 즐긴다는 거에요. 저는 한국사람들이 음주가무 즐기기 최고인 줄 알았는데, 다른 건 몰라도 '歌'에 대한 애정 만큼은 베트남 사람들이 한국..

무어카페, 항스키친, 베만해산물식당 [내부링크]

오늘은 베트남에서 사귄 친구들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요. 현지인 친구들 덕에 새로운 경험들을 했네요. 오늘 간 곳들에 대해 살짜쿵씩 알려드릴게요. '무아'라는 카페인데요. 오픈 카페여서 에어컨은 없지..

주택 쓰레기처리와 쓰레기수거세 [내부링크]

얼마 전, 집에 첫 고지서가 날라왔어요. 다낭 집에서는 전기세나 수도세 등 공과금 고지서를 사람이 직접 들고 와서 그 자리에서 바로 돈을 받아가요. 오늘 받은 고지서는 쓰레기 수거에 관한 공과금이에요. 다낭..

미케비치풍경 [내부링크]

'다낭'은 산, 바다, 강 다 있는 도시지만, 이 지역을 관광지로 발전시킨 주된 요소는 바로 바다겠지요. 길~~게 펼쳐진 '미케비치'는 많은 사람들을 다낭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ㅎㅎ 저는 다낭을 찾기 전 많이들 미..

빈컴플라자 피자집 [내부링크]

다낭 용다리 근처에 Vin com plaza가 있는데, 백화점과 마트가 함께 있는 깔끔한 빌딩이지요. 마트에 생각보다 제품도 다양하게 놓여있구요. CGV도 있습니당. 여기 식당 층에 있는 피자집을 가봤는데, 그 피자집에..

인천에서 다낭까지 소포 [내부링크]

친척언니가 필요한 물건 몇 개 있으면 소포로 보내주겠다고 했어요. 그래서 이것저것 말하고, 드뎌 발송했다고 했는데 3~4일이면 도착하지 않을까 했던 소포가 소식이 없더라구요 ㅋ 제가 바보였죠. 한국도 아니고..

하롱베이 크루즈 [내부링크]

하노이 여행 중 가장 좋았던, 하롱베이 크루즈 1박2일 여행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저도 가기 전에 크루즈 종류도 넘 많고 해서 다른 분들 포스팅도 좀 보고 갔는데, 그때 자세한 정보를 못 얻었어서 제 경..

땀꼭 투어 [내부링크]

하노이에서 땀꼭 원데이 투어를 갔었는데요. 어떤 분들은 땀꼭이 하롱베이보다 더 좋았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하롱베이가 넘 좋았어서 땀꼭에 비교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해요. 땀꼼에서는 고..

베트남 영화 예매사이트, 그리고 COOP MART-갤럭시 시네마, 피자집 [내부링크]

다들 어벤져스 영화 보셨나요? 저는 본래 액션. 판타지 영화를 매우 좋아하는 사람입니다만, 거너씨가 마블 빅 팬이어서 마블 영화가 나올 때 마다 같이 봐요. 어벤져스 인피니티워가 개봉하고 처음엔 다낭 CGV가..

바지락죽이 기가막힌 다낭맛집 [내부링크]

여기는 제가 처음 다낭 여행겸 답사 왔을 때, 길거리 돌아다니다가 그냥 우연히 들어간 가게입니다. 글도 모르고 음식도 몰라서 그냥 아무거나 시켰다가 얻어걸린 음식인데, 너무 맛있어서 지금도 찾아가요. '꽌..

다낭 야시장 헬리오마켓, 센터 [내부링크]

호이안 야시장은 워낙 유명하죠. 그래서 다낭 여행오면 무조건 호이안 여행을 함께 하는 게 코스인데요. 다낭에도 야시장이 있는지 궁금해졌어요. 역시나 야시장이 있더라구요. 그런데 아쉽게 딱 주말. 금,토,일만..

베트남 청소 세제 [내부링크]

다낭에서 주택에서 살 게 되서 아주 청소가 일이에요. 특이한 집 구조 때문에 방 3개인데 집이 3층으로 되어 있어서, 계단도 오르락 내리락 청소할 곳만 많아졌구요. 그리고 베트남 옛날 주택은 바닥이 타일이라..

Big C 마트 주차장 [내부링크]

제가 다낭에서 주로 가는 대형마트가 세 군데 있는데요. 롯데마트, Vin com plaza, Big C마트예요. 메가 마트는 물거도 크고 다양하지만, 생물 해산물이나 생고기 찾기가 어렵고 멀어서 가끔 가게 되네요. 이 중 B..

다낭의 첫 크래프트비어 7Bridge beer [내부링크]

타코야키 이자카야에서 우연히 다낭 다리들을 모티브로 만든 맥주를 맛 보고, 그 맥주에 대해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용다리' 근처에 7 Bridge라는 크래프트 비어 가게가 있다는 걸 알고, 넘 가보고 싶어서..

다낭 타코야끼 (일본인사장님) [내부링크]

날씨가 흐린 날, 덥지 않아서 거너씨랑 걸어서 마트에 가기로 했어요. 조금 먼 마트로 가는 길이었는데, 가는 날이 휴일이어서 그런지 대부분의 가게와 마트들이 다 문을 닫았더라구요. 실망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베트남 정수기 [내부링크]

베트남서 집 구한 다음에 가장 필요했던게 정수기예요. 물은 그냥 마실 물 뿐만 아니라 요리할 때도 많이 쓰는데 그냥 수돗물을 마실 수가 없어 어떻게 하면 좋을까 고민하며, 마트에 정수기를 많이 보러 다녔어요..

베스킨 로고가 있는 반미가게 -호이안- [내부링크]

'반미'는 베트남어로 '빵'이란 뜻으로 베트남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 중 하나죠. 보통 반으로 가른 중간사이즈의 바게트 빵에 좋아하는 채소, 고기, 과일 등을 넣어 샌드위치로 만들어먹는데요. 너무나 유명한 반..

마담란 비추음식 [내부링크]

저의 마담란 레스토랑 방문기를 써 볼까 합니다. '마담란' 레스토랑은 다낭 레스토랑 혹은 맛집만 쳐도 바로 나와요. 저희 집에서 그리 멀지 않고 지도 상에서도 큼직하게 보이길래 뭔데 이리 지도에서 상징처럼..

ka cong카페 [내부링크]

베트남 사람들은 늘 아침 일찍 일어나 8~9시쯤 집 주변 카페로 나가 커피 마시기를 즐깁니다. 특히 주말에 더 여유있게들 즐기는데, 이런 풍습 때문에 베트남에는 카페가 너무나 많지요. 다낭에도 지도에도 없는..

베트남 생수 관련 정보 [내부링크]

이 정보는 일전에 제 인스타나 네이버 베트남 카페에도 공유한 적이 있는데, 오늘 제 블로그에도 공유하려고요. 넘 중요한 정보여서요. 바로 '물' 사는데 물이랑 공기가 제일 좋아하잖아요. 저는 한국을 넘 사랑하..

1일 수영장 grandvrio 호텔 [내부링크]

다낭에 여행왔을 때도 이사와서도 한 번도 운동을 간 적이 없었어요. 하하;; 뭔가 능숙치 않은 살림시작에 하루하루 삼시세끼 해먹는 것 조차 벅차서; 드디어 오늘 우리도 수영장좀 가보자 해서 근처 가까운 호텔..

냐벱식당 후기 [내부링크]

해변가 근처 식당 후기에요. 8시 쯤, 바다 근처 카지노에 처음 놀러갔지요. 제 생애 첫 카지노였어요. 가서 제일 쉬운 슬롯 머신을 하다가 10분만에 한달 월세 만큼 따서 기쁜 맘에 얼른 환전하고 축배를 들기 위..

Bread of life [내부링크]

다낭 식당 포스팅입니다. 현지에 사는 외국인들이 가는 곳인데요. 저희 집에서 그렇게 멀지 서양식 레스토랑이에요. 피자, 햄버거, 파스타 같은 걸 팔지요. 처음에 집 계약하고 나서, 집 주인한테 근처 식당 추천..

다낭에서 집 찾기 [내부링크]

사실 저는 한 달 전에 다낭과 호치민에서 각각 3~4일씩을 머물며 답사를 했었는데요. 지난 달 다낭에 왔을 때는, 답사는 답사였지만 사실 호치민에서 살게 될 가능성이 더 커서 (호치민이 더 큰 도시이기 때문에)..

베트남의 개구리 요리, 그리고 콩카페 시그니처메뉴 [내부링크]

다낭에 와서 처음 사귄 베트남 친구 Carly. 사실 소개 받았어요. Carly는 다낭의 호텔에서 근무하고 있는데 오랜 제 친구가 Carly의 호텔에서 묵게 됐고, 서로 친구가 된 후 저에게 메신저를 통해서 소개해준거지..

다낭 종합병원 family hospital [내부링크]

거너씨가 다낭 출발 바로 며칠 전부터 이상하게 배가 너무 아프다는 연락이 왔어요. 그래서 떠나기 전에 검사 받아보고 싶다고, 미국에서 각종 의심되는 검사를 받았는데 (거너씨는 다낭출발 전 미국에서 한달 정..

베트남 에어라인 [내부링크]

다낭으로 이사갈 때 처음으로 베트남 에어라인을 이용해봤어요 그 전에 여행이나 답사로 갔을 때는 비엣젯같은 저비용 항공사를 주로 이용했는데, 이번에는 살러 가는 거라 짐이 많다보니 어차피 추가 요금 내야..

베트남 비자 신청 [내부링크]

저는 베트남 비자 신청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까지만 해도, 한국 사람은 당연히 무비자 3개월인 줄 알았어요. 무식 무식;;; 그래서 베트남 가서 3개월에 한 번씩 다른 곳으로 여행 가거나 한국에 들어오거나 하..

짐 가방 챙기기. 보험들기, 예방접종 [내부링크]

다낭으로 출국하는 날. 저는 큰 짐가방 하나, 작은 수화물용 하나, 백팩 하나, 작은 크로스백 하나 이렇게 가지고 갔어요. 가져가는 짐들은 저마다 다르시겠지만, 저는 주로 챙겼던게 특별히 제가 좋아하는 제품들..

다낭 살이 [내부링크]

하노이를 여름 휴가로 처음 방문 했을 때, 이미 많이 들어와있는 한국 기업들과 마트, 그리고 저렴한 가격, 편리한 grab 등등을 보고 이 나라에서는 한 번쯤 살아봐도 괜찮을거 같다라는 생각을 막연히 했었어요...

대마도 최고의 힐링 장소 [내부링크]

너무나 맘씨 착하신 민박집 주인 분들이 같이 갈 곳이 있다며 데려가 주신 곳이 있어요. 바로 전망대와 숨겨진 숲속 냇가예요. 대마도 자체에 높은 산이 없기 때문에 이 전망대에 가야 그래도 높은 곳에서 대마도..

이즈하라 투어 (사찰, 정원, 키요버거) [내부링크]

대마도에서도 작게 나마 시티 투어를 할 수 있는 곳이 있어요. '티아라'라는 쇼핑몰이 있는 '이즈하라'라는 지역이 있는데 다행히 지역 버스가 있어서 저희는 버스를 타고 '이즈하라'로 갔습니다. '히타카츠'라는..

대마도 미우다 해변, 민박집 가정식 [내부링크]

대마도 방문했던 경험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대마도는 이름이 유명해서 알고만 있었던 곳이지 방문할 생각과 계획은 없었던 곳이에요. 그런데 우연히 저의 소중한 지인이 대마도에 양부모님이 계셔 종종 방문하..

재해 시 애완동물은 주인이 책임을 [내부링크]

環境省は25日、ペットの災害対策のガイドライン(指針)を改訂した。 환경부는 25일, 애완 동물의 재해 대책 가이드 라인(지침)을 개정했다. 当面のえさの確保や避難所での飼育は飼い主が責任を持ち、人間の防災意..

외국국적 취득 하면 일본국적 상실은 위헌. 8명 소송. [내부링크]

「外国籍取得したら日本国籍喪失」は違憲 8人提訴へ 日本人として生まれても、外国籍を取ると日本国籍を失うとする国籍法の規定は憲法違反だとして、欧州在住の元日本国籍保持者ら8人が国籍回復などを求める訴訟..

비에이.후라노 [내부링크]

홋카이도의 비에이와 후라노 방문기입니다. 삿포로에서 열차를 갈아타고 갈 수 있지만 열차 배차시간이 길고 멀기도 멀어서 차 없이는 가기 좀 힘들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한게 비에이와 후라노 당일 투어를..

Korean illegal subway vendors [내부링크]

Seoul metro system is number one in the world. Subway is spreaded to seoul and Gyeonggi-do and it's not easy to transfer. Free interpreters be some stations which visited many tourists or have many..

포원제로 버거, 버터핑거, 초코 크레이프 만들기 [내부링크]

메리 크리스마스!! 모두 즐거운 성탄절 보내셨나요. 저는 뭐 별거 안했습니다. 그냥 계속 거너씨랑 먹빵 찍은 거 밖에 ㅋㅋ 지금부터 크리스마스 먹방 포스팅입니다. ㅋㅋ 일단 산타할아버지 먼저 만나고 가실게..

노보리베쯔 온천지대, 요미즈야 료칸 [내부링크]

이번에는 노보리베쯔를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홋카이도에도 유명한 온천지대가 있죠. 대표적으로 하코네가 있지만 저는 더 가기 쉬운 노보리베쯔로 갔습니다. 버스도 많고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서요. 대략 1시..

리락쿠마 에마, 오타루 [내부링크]

봉사활동이 끝난 친구랑 밤 늦게 만나서 집에 들어가 바로 잤지요. 아침에 눈을 떠서 창문을 열어보니 두.둥! 와..아침에 건물 틀에 쌓이는 눈만으로도 오늘의 적설량을 알 수 있더군요. 이렇게 쌓이는게 그냥 겨..

겨울의 삿포로 시내, 카레스프, 징기스칸(양고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홋카이도 무료 여행기를 쓰려고 합니다. 어떻게 무료가 됐냐면, 운 좋게 대한항공 마일리지가 모여서 홋카이도 여행에 써버렸고 숙소는 또 감사하게 아는 친구가 삿포로에 있어서 그 집에서 묵었어요...

서울대입구 egg thumb, Star wars [내부링크]

거너씨가 이사를 준비하고 있어서 오늘 서울대입구쪽에 집을 보러 갔어요. 그래서 처음으로 서울대입구에서 데이트를 했어요. 저희가 만났을 때가 이미 좀 늦은 시간. 2시 좀 넘었을 때여서 배가 고파 짜증이 엄청..

나고야 레고랜드 [내부링크]

나고야는 올 해 9월에 다녀온 곳인데요. 나고야를 간 이유는 딱 두가지. 제가 장어를 너무~ 사랑해서 장어덮밥을 먹기 위해. 또 하나는, 레고랜드에 가고 싶어서! 사실 레고에는 한 번도 관심을 가져본 적이 없습..

K-chicken [내부링크]

You don’t have to be in Korea long to realize that one of the most popular foods is “chicken.” Of course 닭 or “dak” (chicken) is very popular amongst Koreans with many varieties, but we also h..

아지겐, 데코아발림 [내부링크]

음식점 한 곳과 카페 한 곳을 포스팅 하려고 하는데요. 어제 이촌역 갔다가 맛집 검색하니까 수요미식회에 나왔던 가게가 나오더라구요. 수요미식회를 좀 많이 신뢰하는지라 가게 오픈시간 딱 맞춰서 갔습니다. '..

청계산 오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거너씨와 청계산 등산 다녀온 걸 올립니다. 제가 사실 등산을 그리 좋아하는 편은 아닌데, 1년에 한 두 번 등산을 합니다. 등산이라고 표현할 정도로 대단하게 하는 것도 아니고, 걍 너무 험하..

Lynchburg 그리고 Jack Daniel [내부링크]

오늘은 Lynchburg 라는 작은 마을에 대해 소개하려고 해요. 이 곳에 특별한 레스토랑이 있다고 해서 거너씨네 부모님이 데려간 마을이에요. 거너씨랑 먼저 이곳에 도착해서 상점가를 구경했어요. 저 건물은 상점..

Have you ever bought “adult toys” from a van on the street? [내부링크]

Where do you guys normally buy your private toys? On-line? An Adult shop? There are very special places in South Korea where you can buy Sungin- Yongpum. Sungin means “adult” and Yongpum means “p..

여자 배구 관람 (계양체육관, 흥국생명vs IBK 기업은행 [내부링크]

제 친구 중에 정말 부럽게 사는 친구가 두 명있는데, 그 중에 한 친구가 오랜만에 한국을 방문했어요. 한국 여자 배구를 굉장히 좋아하는데, 배구 경기를 보려고 일부러 겨울에 맞춰 방문하는 거 같아요. 저는 사..

테네시 네쉬빌 오프리랜드 호텔과 시내 투어 [내부링크]

크리스마스 다음 날, 거너씨가 운전 하는 차를 타고 움직였습니다~ 거너씨가 차를 굉장히 좋아하고 본인 말로는 운전도 잘 한다고 했는데, 서울에서는 운전 할 일이 없으니까 전혀 몰랐어요. 근데 운전을 정말 부..

거너씨네 마을 풍경과 파르테논 신전 [내부링크]

거한 크리스마스 아침을 먹고, 드디어 밖을 구경했어요. 전날 밤에 도착해서 전혀 밖을 볼 수 없었거든요. 아침에 본 거너씨네 고향은 굉장히 조용하고 산뜻한 작은 마을이었습니다. 별 다른 필터를 입히지 않아..

이것이 미쿡의 크리스마스인가 [내부링크]

짜잔!! 메리크리스마스~~ 요다도 즐겁고, 요다를 닮은 애나벨도 즐거운 크리스마스 당일이 됐어요. 애나벨은 저 요다랑 똑같이 생긴 개 이름이에요. 공포영화이름이랑 똑같죠 ㅋㅋㅋㅋ 한국에서도 어릴 때는 성탄..

크리스마스 장식 [내부링크]

네쉬빌 공항에 도착했을 때는 거너씨의 부모님이 마중나와주셨어요. 처음 뵙는 거였는데, 정말 제가 너무 쩔어있는 상태라 눈 마주치기가 부끄럽더라구요. 무튼 환대해주셔서 감사했던 기억만 ㅎㅎㅎ 거너씨네 집..

신촌.홍대 데이트 (무한도전 팝업스토어) [내부링크]

오늘은 거너씨랑 주말 데이트를 하는 날이어서 신촌에서 보기로 했어요. 신촌에서 본 이유는 요즘 제가 자주가는 카페가 있는데 거기 사장님이 거너씨 고향인 네쉬빌에서 학교를 다니셨다고 해서 둘이 소개하고 싶..

미국의 사격장, 그리고 외식 [내부링크]

잘하는 운동은 하나도 없는 제가 가끔 즐기는 스포츠가 있는데, 바로 사격!! 두둥 ㅎㅎ 사격 좋아하시는 분들 꽤 있으시죠? 예전에 사격 게임장에서 소질을 발견하고 게임장만 다니다가 실제 총을 쏴 볼 수 있는..

Nazis still alive in South Korea? [내부링크]

When i started to learn about world history, i was surprised to find Nazi signs on the streets of Korea. 내가 세계역사에 대해 배우기 시작했을 때, 한국 길거리에서 나치 문양을 보고 굉장히 놀랐던 적이..

신촌 에이투지 카페 [내부링크]

네덜란드에서 워킹비자 받고 얼마 전에 한국에 온 친구가 있어요. 한국을 너무 좋아해서 몇 년 전부터 계속 살고 싶다고 하더니 교환학생과 관광비자로 머물기를 반복하다가 결국은 진짜 살러 왔더라구요 ㅋㅋㅋ..

테네시 가는 길 (시카고 오헤어 공항) [내부링크]

아직 크리스마스가 남았지만, 벌써 상점들은 트리를 꾸며놓고 길거리에선 캐롤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죠. 저는 아직 올 해 크리스마스에는 아무 계획 없어요. 하지만 작년에 거너씨를 따라 거너씨 고향집에서..

honeybutt과 거너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 첫 게시글이네요. 저는 이 블로그 운영을 시작한 honeybutt입니다. 왼쪽이 저, 오른 쪽이 저랑 연애하고 있는 거너씨. 거너씨가 전에 저와 같은 동네에 살 때 우연히 만나서 지금도 꽁냥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