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iklab의 등록된 링크

 hongiklab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1건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feat. 올 뉴 카니발) [내부링크]

1. 박스 개봉 후 누액흔적 등 불량 유무 체크 2. 흡기 탈거 출고 후 처음 교체하는 건데 배터리가 메이커도 없는 개똥 같은걸 넣어서 주나 했느데 생각해보니 쓰긴 오래썻네요 16년 7월 받아서 지금 21년 2월..

맹자 [내부링크]

 홍익출판사 박경환 옮김

나의 할아버지 (p.24~25) [내부링크]

 우리내촌마을의 연중행사라고 할 수 있는, 주로 어른들이 중심이 된 전통적인 놀이나 축제에 대하여 기억을 더듬어 본다. 나는 어려서부터 어른들의 이러한 여가생활 속에서 조상들의 얼이나 슬기를 맛보며 자라..

나의 할아버지 (p.23~24) [내부링크]

 성과 이름을 잊었지만 내촌마을에 괴짜 이발사가 한사람 살고 있었다.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무보수 야학선생 노릇을 했다. 그는 40대 후반의 마치 어린애처럼 순박한 사람으로서 언제나 남에게 겸손했으며 어린..

나의 할아버지 (p.11~13) [내부링크]

4. 입학  나는 열 살때 덕진초등학교(당시에는 보통학교)에 입학했다. 그 당시에는 식민지하에 있는 우리 한국사람은 아직 의무교육제도가 아니고 지원하는 사람만이 학교를 다녔다. 어느 날 나는 동무들과 학교..

나의 할아버지 (p.8~10) [내부링크]

 이러한 갑작스런 가난 속에서 아버님과 어머님은 걸핏하면 부부싸움을 하게 되었다. 그도 그런것이 가난한 집안 살림을 꾸려가는 주역을 맡으신 어머님은 고되고짜증이 나셨을 것이다. 아버님은 평소 말이 없으..

나의 할아버지 (p.23~ [내부링크]

 성과 이름을 잊었지만 내촌마을에 괴짜 이발사가 한사람 살고 있었다.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무보수 야학선생 노릇을 했다. 그는 40대 후반의 마치 어린애처럼 순박한 사람으로서 언제나 남에게 겸손했으며 어린..

나의 할아버지 (p.21~23) [내부링크]

 8 내촌 마을 사람들  내가 살았던 내촌 마을은 남쪽으로 월출산을 바라보고 들 앞에는 덕진강이 흐르고 있는 포근하고 아담한 마을이었다. 주민은 30여 가구에 한 120명 가량 되는데 모두 한결같이 가난한 사람..

나의 할아버지 (p.20~21) [내부링크]

 돌이켜 생각해보면 학교에서 실시한 이러한 운동회나 학예회 때에 나는 비교적 체육기능도 좋은편이었고 연기력도 좋았다.  물론 덩치가 나보다 큰 아이들과 힘겨루기에는 미치치 못하지만 또레집단에서는 행동..

나의 할아버지 (p.17~19) [내부링크]

 7. 학 교 생 활 (덕진 초등 학교 시절)  학교생활은 아기자기하고 재미있었다. 아니 학교라기 보다는 하나의 가족사회라고 말할 수 있었다. 선생님도, 교장까지 두 분뿐, 교실도 두 칸, 학생수도 겨우 120명 안..

나의 할아버지 (p.15~17) [내부링크]

 6. 나가누마 교장 (일본인)  나가누마 교장은 일본인이었으나 성격이 쾌활하고 대중적이며 유머감각이 뛰어나 재치가 있고 잘 웃겼다. 그래서 나가누마 교장이 있는 곳은 항상 분위기가 부드러웠다. 학생들이나..

나의 할아버지 (p.13~15) [내부링크]

 5. 은사 김방현 선생님  김선생의 모습이 눈에 선하다. 지금 생각하면 김선생은 인격이 높으신 훌륭한 교육자이셨다. 선생님은 키가 크시고 안경을 낀 백면신사였다. 항상 깔끔하시고 안정한 옷차림이었으며 가..

나의 할아버지 (p.6~8) [내부링크]

 할머니를 실망시킨 할아버지는 내 기억에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항상 활기에 차 있었다. 양미간에 냇천자 주름살이 패어어있는 할아버지는 걸을 때에는 힘차게 걸으셨고 잘 웃지도 않은 강직한 분이셨다. 그러나..

나의 할아버지 [내부링크]

 3 유년시절(幼年時節)  여일곱 살 때부터는 보다더 활동적인 놀이로 바뀌고 놀이의 무대도 넓어졌다. 주로 달리기, 팽이치기, 도롱태 굴리기, 연날리기 등이다. 그 중 연날리기 놀이는 특히 그 기억이 생생하다..

나의 할아버지 (p.2 ~ 3 ) [내부링크]

 교변집은 내촌집보다 훨씬 컸으며 영업을 하기에 좋은 집으로서, 할머니는 여기서 반남에서와 같이 음식점 (지금의 식당)을 차려놓고 장꾼들에게 밥, 떡국, 팥죽 따위를 팔았다. 할아버지는 한 쪽 봉놋방에서 여..

나의 할아버지 [내부링크]

 22. 나의 은퇴생활 2 (78세~ ) < 2,000 ~ > 131  아내는 전술한 바와 같이 휘귀한 병으로 고생 고생하다가 갔다. 아내가 꼼작도 못하고 의식만 깜박거리는 이삼 년 동안, 드나드는 간병사 10명과 장남 내외의..

나의 할아버지 [내부링크]

 (2) 아내의 죽음  아내는 갔다. 나보다 여섯 살이나 아래이면서 나보다 먼저 간 것이다. 서기 2,000년 6월 8일 8시경 72살로 이 세상을 마감했다. 단말마의 고통도 모르는 채 혼수상태에서 그대로 죽음으로 이..

나의 할아버지 [내부링크]

128 벧엘타운에서 (1) 서성거리는 군상(群像)  장남은 제 어머니가 점점 걷지도 못하고 거동도 제대로 못하여 내가 취사 일체를 맡아서 하고 있는 것을 보고는, 전부터 벼르고 있던 광주 벧엘타운(유료요양원)에..

종합소득세 [내부링크]

차 례 1. 종합소득세란? 2. 종합소득세 신고대상 및 신고기간 3.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4.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종합소득세 분류 소득에 대비하여 사용되는 용어로써,, 개인에게 귀속되는 각종 소득을 종합해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