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gskyi의 등록된 링크

 hongskyi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24건입니다.

서울시 청년월세 지원 월 20만원 최장 12개월 [내부링크]

서울시는 높은 주거비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부담 완화를 위해 청년들을 대상으로 월세를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 청년주거독립을 위한 서울시 청년월세지원 사업 1) 지원내용 : 월 20만 원 이하 지원(최대 10개월/200만 원) 생애 1회 * 20만원 미만 월세 계약은 임대차계약서에 표기된 차임금액만 지원 *실질적인 청년 주거안정을 위해 월세 지원기간 연장이 필요하다는 청년들의 요구에 따라 올해 선정된 청년의 월세 지원기간을 당초 10개월에서 최장 12개월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관련기관과 협의 중에 있다고 합니다. 2) 지원 대상 -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등본상 서울시에 거주 - 신청연도 기준 19세 ~ 39세 무주택 청년 - 1인 가구 중 중위소득 150% 이하 - 임차보증금 5000만..

결막염 눈병 동반한 변이 코로나 XBB.1.16 WHO 관심변이 지정 [내부링크]

코로나19 신종 바이러스가 국내로 유입되었습니다. XBB.1.16(아크투루스)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 바이러스는 기존 코로나에서는 볼 수 없었던 "눈병" 증상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XBB.1.16 변이는 코로나19 오미크론 하위 변이보다 전염성이 더 강한 새로운 오미크론 하위 변종 바이러스입니다. 목동자리의 가장 큰 별의 이름을 따 "아크투루스(Arcturus)"라는 별칭이 붙은 XBB.1.16 변이는 지난 1월 인도에서 처음 발생하여 강력한 전파력을 띠며 전 세계로 확산 중이라고 합니다. 3월 9일 국내에 처음 유입이 되었으며, 오늘까지 국내에서만 누적 감염자가 152명이 나왔습니다. 이미 인도에서는 5주 연속 확진자가 2배 이상 늘어나는 더블링 현상이 나타내며 강한 전파력으로 확산 중입니다...

눈곱 감기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잠복기 감염경로 [내부링크]

아데노바이러스란? 주로 호흡기와 눈 등 신체 상부기관에 감염되어 인후염, 결막염, 폐렴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대부분 소아들에게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지만 밀집된 환경에서는 성인에게 유행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보통 늦겨울이나 초여름에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요즘은 계절에 상관없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 - 대표적인 증상으로는눈곱, 기침과 고열, 설사, 구토, 가래기침 등 입니다. - 가장 흔한 증상은 인후편도염입니다. 목이 심하게 아프거나 두통, 구토를 동반할 수 있으며 복통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일주일 이상 38도 이상의 고열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 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증세를 보이면 출혈성 방광염일 수 있습니..

여성 질 감염 질염의 종류 증상 치료법 [내부링크]

자궁경부의 분비샘에서 배출되는 투명하고 냄새가 없는 분비물로 정상적인 생리 현상으로 연령, 생리 주기, 여성호르몬 등에 의해 배란기에 양이 늘어나기도 하는데, 이를 질 분비물 또는 냉이라고 하며, 개인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질염의 종류 및 증상, 치료법 질염은 세균감염, 환경이나 호르몬의 변화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1) 세균성 질염(임균, 가드넬라균) 질 내 세균 환경의 변화(혐기성 세균의 증식)가 원인이며 잦은 질 세척 및 콘돔을 사용하지 않은 성관계로 인해 발생됩니다. 냄새가 없는 회색의 분비물이 발생하며, 사람에 따라 악취가 날 수도 있습니다. 항메트로니다졸, 클린다마이신 등의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2) 칸디다 외음부 질염 칸디다 알비칸스 진균 감염(90%) / 당뇨 환자, 임산부, 스테로이..

HPV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원인 예방접종 [내부링크]

HPV는 인유두종바이러스로 항문이나 생식기 주변의 피부에 흔하게 기생할 수 있으며,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남녀에게 흔하게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감염된 사람과의 성적 접촉에 의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HPV(인유두종바이러스)란? HPV는 암을 일으킬 수 있는 고위험군 유형과 생식기 사마귀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저위험군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저위험군 유형 : 6, 11 - 고위험군 유형 : 16, 18, 31, 33, 45, 52, 58 HPV 감염원인? 대부분 성관계를 통해서 감염이 되지만 그 외에도 출생 시 감염, 손과 감염부위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감염, 물건을 공유하면서 생긴 감염, 혈액을 통한 감염, 환자 치료 시 의사의 감염,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감염 등이 그..

치매의 종류 증상 예방하는 생활습관 [내부링크]

9월 21일은 국가에서 지정한 "치매 극복의 날"입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 인구는 작년보다 42만 명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2025년이면 65세 이상의 노인이 전체 인구의 20%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노인 인구에서 많이 발병하는 치매의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치매란? 정상적으로 생활해 오던 사람이 여러 가지 원인의 뇌손상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기억력, 언어력, 판단력 등의 인지기능이 떨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직까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상당 부분 예방이 가능합니다. 치매는 우리 모두의 건강한 노후를 위해 예방이 시급한 질환 중 하나이며, 생활습관의 개선과 적절한 관리로 치매의 발병..

보청기 보조금 지원 가격 신청 하는 방법 [내부링크]

최근 들어 노환이나 환경적인 영향으로 청력에 손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청기 구입이 필요한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보청기는 가격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청력 손실 정도를 제대로 파악하고 청력 개선을 위한 보청기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의 청력 손실, 나이, 귀질환 유무, 외이도 상태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청기는 가격이 꾀나 비싸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었었지만 최근에는 국가보조금을 통해 지원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을 많이 덜고 있는 상황입니다. 보청기 정부지원금(지원금의 경우 청각장애등록자에 한함) - 일반 : 최대 117만 9천원(후기적합비 18만 원 포함하며 한쪽 보청기만..

대안학교의 종류 학비 학력인증 전국 대안학교 목록 [내부링크]

대안학교란 학업을 중단하거나 개인적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으려는 학생을 대상으로 현장실습 등 체험 위주의 교육, 인성 위주의 교육 또는 개인의 소질적성 개발 위주의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하는 학교를 말합니다. 대안학교의 종류 - 인가 대안학교 설립인가를 받은 대안학교로 이를 졸업한 자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졸업 학력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학비가 지원되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적고, 학력이 인정되며, 대학 진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기본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해야 하며, 자율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비인가 대안학교 인가 대안학교와 달리 모든 과정의 졸업학력을 인정받을 수 없는 학교이기 때문에 검정고시를 치러 합격해야만 학력을 취득할 수 있고 학비 지원이 없기 때문에 경제..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신청방법 및 수거가능 품목 [내부링크]

이사를 가면서 가전제품을 버려야 할 때 이전에는 중고상에 가져다주거나 돈을 내고 버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인터넷이나 모바일, 전화로 간편하게 배출예약 및 수거신청을 하면 무상으로 방문하여 수거해 가는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버릴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별도 가입 없이, 수수료를 낼 필요도 없이, 지정된 장소까지 직접 운반하지 않아도 수거 기사가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무거운 폐가전제품을 수거해 가는 서비스입니다. 이용방법 폐가전제품 배출 예약은 전국 어디서나 간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 인터넷/모바일 www.15990903.or.kr(순환버거넌스-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서비스) - 전화 1599-0903 운영시간 1) 콜센터 운영시간 -평일(..

엠폭스 원숭이 두창 주요증상 감염경로 예방법 치료법 예방백신 [내부링크]

아프리카 풍토병이던 원숭이두창(엠폭스)이 최근 세계 각지에서 발견되면서 국내 유입 가능성 또한 커지고 있습니다. 엠폭스(MPOX)는 원숭이두창 바이러스(Monkeypox virus)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급성 발진성 감염병으로, poxviridae과의 Orthopoxvirus속에 속합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4월 13일 국내 엠폭스(원숭이두창) 확진자가 1명 추가됨으로써 국내 9번째 엠폭스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해외여행력이 없는 사람으로, 지역사회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엠폭스) 국내 발생 현황(23. 4. 12일 기준) 일부 엠폭스(원숭이두창) 환자에서 무증상 감염 사례가 있으나, 무증상 감염자의 바이러스 전파 가능성에 대한 확실한 근거는 아직 확인된 바 없습니다. 원숭이두창(엠폭스..

장애아 돌보미 활동 신청자격 주요활동 [내부링크]

한국장애인가발원은 장애아가족 양육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장애아동 가족의 일상적인 양육 부담을 경감하고 보호자의 사회 활동을 돕기 위하여 장애아동에 대한 기초 이해와 실무 관련 교육 과정을 수료한 장애아 돌보미를 직접 파견하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아 돌보미 활동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거주지 해당지역 장애가족 양육지원사업 시행기관에서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애아 돌보미 신청자격(자격기준) 건강상태가 양호한 70세 이하 활동가능한 자로서 서류 및 면접심사 합격 후 양성교육을 수료한 자 1) 양성교육 사업시행기관의 서류 및 면접시험에 합격한 장애아 돌보미는 총 40시간(이론 30시간 + 실습 10시간)의 양성교육을 수강 2) 보수교육 사업시행기관에 소속된 모든 장애아 돌보미는 연 8..

장애아 돌봄서비스 이용대상 이용절차 이용금액 [내부링크]

65세 이상 노인 인구와 장애아동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돌보는 가족들의 개인적, 경제적 부담도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족문제는 더 이상 한 개인과 가족만의 문제만은 아니라는 목소리가 커짐에 따라 가족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장애아 돌봄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아 돌봄 서비스란? 장애아동의 가정에서 장애아 돌보미가 아이들의 학습, 놀이, 신변보호와 외출 등을 지원하여 장애아 가족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주고 부모나 보호자들이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장애아 돌봄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장애아 돌봄서비스 이용대상 만 18세 미만의 심한 장애를 가진 아이와 함께 생활(생계. 주거)하는 가정 장애아 돌봄서비스 이용절차 ①신청 : 본인 또..

방송인 은지원 성인 ADHD 증상 자가진단 치료법 [내부링크]

최근 방송인 은지원 씨가 한 방송에서 "성인 ADHD를 의심해야 할 것 같은 상황"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은지원 씨의 고충은 이랬습니다. "대화에 쫓아가지 못해요. 집중하기 힘들어요. 대화하다가 다른 하나에 꽂혀서 샛길로 빠져서는 거기에 관련된 생각을 하기도 해요. 책을 읽지 못해요. 한 페이지 넘기는 데만 5시간이 걸려요." ADHD라고 부르는 이 증상의 정확한 명칭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입니다. 이는 주의력 결핍, 충동성, 과잉행동과 같은 몇 가지의 주요 증상들이 수반 됩니다. 성인 ADHD는 성인에게서 나타나는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의 정신 질환을 말하며 어렸을 때 ADHD를 겪은 뒤, 완치되지 않아 그 증세가 성인이..

비정상거처 이주지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신청방법 최대 5천만원 무이자 [내부링크]

쪽방이나 고시원 등에 거주하는 사람이 민간 주택으로 이사할 경우 무이자로 전세자금을 대출해 주는" 비정상거처 이주지원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나왔습니다. 조건이 충족되면 최대 5천만 원까지 무이자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비정상거처란? 쪽방, 고시원, 여인숙, 노숙인시설, 비닐하우스, 움막, pc방, 컨테이너 등의 최저주거기준을 미달하는 주거환경에서 만 18세 미만의 아동과 함께 거주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신청 대상 1.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2. 대출 신청일 현재 비정상거처에 거주중인 세대주(확인서 필요) 3.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인 자 4. 주택도시기금 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 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미이용자(중복대출 금지) 5. 대출 신청..

서울시 청년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신청기간 신청대상 지원금액 [내부링크]

대한민국 청년들은 생활비 지출 가운데 가장 부담이 되는 항목으로 식비, 주거비 다음으로 ‘교통비’(34.7%)를 꼽았다고 합니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청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만 19~24세 청년을 대상으로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실시합니다. 서울시 청년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은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만 19~24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이동권 보장을 위해 시행되며,연간 10만원 한도의 교통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사업입니다. 2023년 4월 27일부터 신청을 받는다고 하니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 서울시 거주하는 만 19세 ~ 24세 청년 (1997.1.1.~03.12.31. 출생자) ※중복지원불가사업(유사 사업에 중복참여 중인자는 제외) 1. ..

서울시 소상공인 버팀목 고용장려금 지원대상 신청방법 [내부링크]

서울시가 소상공인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2023년 신규채용 근로자 1인당 고용장려금 300만 원의 인건비를 지원합니다. 소상공인 버팀목 고용장려금은 구직자들을 위해 일자리는 늘리고 소상공인들의 경영 부담은 줄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되었으며 올해는 폐업 후 재창업한 소상공인으로 한정됐던 자격조건을 없애고 모든 소상공인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함과 동시에 지원금도 2배 늘렸습니다. 지원대상: 서울시 소상공인 기업체 *지원제외대상 : -비영리단체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업종 - 1인 자영업자 -고용장려금 지금 이전(신청 후 3개월 이내) 신청 근로자 퇴직 -신청 후 3개월 이내에 대해 공공기관 고용장려금 및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기간으로 인정, 수령한 경우 -신청 근로자 고용보험 상실 후 30일 ..

살을 빼려면 공복 운동 근육을 만들려면 식후 운동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인 운동을 위해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식후에 운동을 해야 더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다고도 합니다. 과연 공복 상태에서 하는 운동과 식후에 하는 운동 중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일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둘 다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즉, 공복 운동과 식후 운동의 효과는 운동하는 목적에 따라서 다릅니다. 공복 운동은 언제 하면 효과적일까요?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밥을 먹기 전 공복에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공복 상태에서 하는 운동은 지방 연소 속도가 빠르다고 합니다. 또한, 공복엔 저혈당 상태여서 이때 운동을 하면 탄수화물로 구성된 혈당을 이용하지 않고 체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식사 전..

올바른 샤워 방법으로 건강한 피부 만들기 [내부링크]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전, 또는 하루 일과를 마무리하며 하는 샤워는 우리 몸의 혈액 순환을 자극시켜 주고 독소를 제거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규칙적인 샤워는 피부를 부드럽고 깨끗하게 해 줍니다. 가끔은 샤워를 자주 해도 될까? 하루에 몇 번 하는 것이 적당할까? 하고 생각해 본 적은 있으신가요? 어떻게 샤워를 해야 건강한 피부를 가질 수 있을까요? 물의 세기 샤워기의 수압이 세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수압이 세면 세균을 피부 속으로 밀어 넣을 수도 있고, 피부에 자극을 주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샤워 횟수 샤워를 자주 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유.수분의 균형이 깨질 수 있으므로 샤워는 1~2일에 1회가 적당합니다. 그러나 땀을 자주 흘리는 여름에 두 번 이상 샤워를 해야 한다면 두 ..

저탄고지(키토제닉)다이어트로 건강한 몸 만들기 [내부링크]

건강한 식단 조절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지방 섭취를 늘리는 "저탄고지(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최근 유행하는 다이어트 중 하나입니다. 저탄고지(키토제닉) 다이어트는 미국에서 시작된 다이어트로 근육을 유지하면서 체지방을 감량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탄고지(키토제닉) 다이어트란 저탄고지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단백질과 지방을 섭취하는 다이어트입니다. 탄수화물은 하루 20g 이하로 섭취하고, 단백질은 하루 1.2g 이상 섭취하며, 지방은 탄수화물 대비 2배 이상 섭취합니다. 이때 지방의 종류는 동물성 지방보다는 식물성 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은 ..

여름철 안구건조증 증상 원인과 해결방법 [내부링크]

여름철 높은 습도에도 불구하고 안구건조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보통 습도가 높으면 안구도 촉촉할 거라는 생각이 일반적인데 왜 여름에 안구건조증 발병률이 더 높은 것일까요?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말 그대로 눈이 건조한 증상을 나타내는데, 눈이 건조해지면 매우 괴로울 뿐만 아니라 눈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 발병 원인 무더운 여름철에 사용하는 에어컨, 선풍기 등 냉방기기의 건조하고 찬 바람으로 인해 눈 안구 표면이 쉽게 말라버리기 때문입니다. 즉, 눈물이 지나치게 빠르게 증발하기 때문이 안구건조증이 더 많이 발병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눈의 노화로 인한 것,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것, 눈을 오랫동안 사용하는 것, 기타 환경적 요인 ..

모낭염과 여드름의 차이 모낭염 예방법 치료방법 [내부링크]

환절기가 되면 더욱 따끔따끔 간질간질해지며 하나둘씩 올라오는 피부 트러블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자꾸만 손이 가고 그러다 보면 트러블은 더 심해지지요. 보통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면 여드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모낭염일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게다가 모낭염과 여드름은 서로 닮아 혼동이 잘 되는데 이 둘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모낭염과 여드름의 차이 - 모낭염 : 피부 밖에 있던 세균들이 털을 타고 피부 속으로 들어와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 - 여드름 : 피지가 과다하게 생성되어 모낭이 피지로 막혀 그 안에 염증이 생기는 것 모낭염과 여드름은 매우 유사하여 육안으로는 차이를 보기 쉽지 않습니다. 짜 보았을 때 피지 알갱이가 보이면 여드름이고, 짜도 피지 없이 고름과 피..

여드름의 원인 치료법 예방법 없애는 방법 [내부링크]

여드름은 사춘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보는 고민입니다. 여드름은 뿌리부터 없애야 완전히 사라지는 고민거리이기 때문에 치료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여드름의 원인과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의 원인은 다양하며, 복합적인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원활하지 못한 피지분비로 인해 피지와 노폐물이 정체되고 쌓이며 모공이 막히게 되면서 발생합니다. - 신체의 호르몬 이상 - 잘못된 식습관 - 밀가루, 인스턴트 등 자극적인 음식섭취 - 수면부족 - 불규칙한 수면습관으로 생체회복력 저하 -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열 -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잘못된 세안법 - 상태를 악화시키는 과한 화장법 여드름이 발생하는 과정 정상 피부에 열감 상승 ->..

신용점수 20점 오르면 40만 원 준다 청년층 신용상승 지원사업 [내부링크]

채무조정 중인 청년층을 대상으로 신용점수가 오르면 최대 40만 원의 격려금을 지원하는 사업이 진행 중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신용컨설팅 제공과 함께 신용점수 상승 기회를 가질 수 있고 격려금도 받을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와 신용카드사회공헌재단에 따르면 1인당 최대 40만 원의 격려금을 지원하는 "청년층 신용상승 지원사업" 신청을 오는 3월 14일까지 받는다. 신청 방법 신용회복위원회 앱을 통해 24시간 할 수 있다. 모집인원 총 425명이다. 참여대상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진행하는 채무조정 이행자 중 소액 신용(체크) 카드를 발급해 정상 사용 중인 만 39세 이하 청년이다. 신청자가 몰려 모집인원을 초과할 경우 변제금 납입 회차가 많은 순서대로 대상자가 선정된다. 최종 선정 여부는 신청인에게 개별 통보된다..

인감증명서 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로 서명 등록하기 [내부링크]

인감증명서 발급을 위해 읍사무소에 들러 절차를 밟는 도중 우연히 창구 앞에 비치된 “관리하기 불편했던 인감도장 대신 편리하고 안전한 본인서명 하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한 장의 유인물이 눈에 들어왔다.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담당 공무원께 어떤 내용인지 여쭤보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작성하여 서명을 등록해 놓으면 전국 어디서나 인감도장 대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인감증명서는 많이 들어봤지만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라는 말은 아직 생소한 분들이 많다. 두 제도 모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기재해야 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하지만 발급절차나 효력면에서 큰 차이가 있다. 1. 본인서명사실확인제도란? 인감증명서 대신 서명만으로 부동산 거래 등을 할 수 있도록 한 제도이다. 2012년 12월 1일..

미세먼지 예방법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치매 위험 [내부링크]

최근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 물질에 노출되면 알츠하이머 치매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2년 55개월 만에 드디어 해제된다는 소식에 내심 기뻤었는데 미세먼지와 황사가 심해지는 계절이 왔으니 다시 마스크를 써야 할 듯하다.. 1. 미세먼지란 무엇인가요?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떠다니는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은 먼지를 말한다. 질산염, 이온, 황산염 등의 이온 성분과 탄소 화합물과 금속 화합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2. 미세먼지! 왜 조심해야 하나요? - 미세먼지는 쉼 쉴 때 코 점막을 통해서 걸러지지 않고 인체 내부까지 직접 침투하기도 한다. - 특히 호흡기에 영향을 끼치며 폐 질환, 심근경색, 뇌졸중 등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유발한다. 3...

비만의 원인 우리몸에 끼치는 영향 예방법 체질량지수 BMI [내부링크]

비만은 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과체중 상태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체내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 또는 대사장애로 인한 체지방량 증가가 포함된다. 이러한 비만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에너지 대사 장애 등이 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주로 서구화된 식습관 및 운동 부족 등 후천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적절한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 1. 비만이란? 흔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을 보고 '뚱뚱하다'라고 표현하지만 의학적으로는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를 말한다. 비만은 일반적으로 25 이상의 체질량 지수(BMI)를 말한다. BMI는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값이다. 예를 들어 키가 160cm이고 몸무게가 60kg인 사람의 BMI는 ..

EV9 가격 보조금 출시일 사전예약 신청방법 [내부링크]

기아 측은 2023년 3월 2일 EV9 티저를 공개하고, 3월 15일 오전 6시에 정식 공개됐다. 실물은 3월 31일 개최되는 제14회 서울모빌리티쇼에서 전시되며, 5월 초부터 일반형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다. EV9 예상 차량 가격 옵션에 따라 최저 7,300만 원 부터 최고 9,200만 원대로 예상 전기차 보조금을 최대 50% 받을 수 있도록 책정될 예정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 보조금은 차량 가격에 따라 지원 비율이 달라진다. -차량가격 5,700만 원 미만 : 보조금 100% 지원 -차량가격 5,700만 원 ~ 8,500만 원 미만 : 보조금 50% 지원 -차량가격 8,500만 원 이상 : 보조금 미지원 또한 보조금은 국고 보조금(국가)과 지역 보조금(지자체)으로 나뉘며, 지역별로 최대 보조금액에는 차..

주택 전세 월세 임대차신고제로 권리 보호받기 [내부링크]

주택 전월세 임대차신고를 하면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다. 주택임대차 신고제란, 주택 임대차 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 계약 당사자가 임대기간, 임대료 등 계약의 주요 내용을 신고하도록 의무화한 제도이다. 또한 임대차 계약 당사자간 임대기간, 임대료 등의 계약내용을 신고하도록 하여 임대차 시장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동시에 임차인의 권리를 보호를 말하며, 2021년 6월 1일부터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개정(2020.8.18)에 따라, ‘주택임대차 신고제’를 시행하였다. *임대차란, 당사자 가운데 한쪽이 상대편에게 물건을 사용하게 하고, 상대편은 이에 대하여 일정한 임차료를 지급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계약 1. 신고대상 신규계약이나 금액 변동이 있는 갱신계약이 신고대상이며, 갱신계약 시 계..

전세보증금을 지키기 위한 전세계약 체결시 유의사항 [내부링크]

전세계약 체결 시 꼭! 확인하세요. 1. 전세계약 전 유의사항 1) 무허가. 불법 건축물 여부 확인 전입신고를 할 수 없는 무허가. 불법 건축물은 "주택임대차보호법" 적용을 받지 않아 보증급 보호가 어려운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 현장 방문 및 건축물대장 열람(세움터, cloud.eais.go.kr)을 통해 무허가. 불법 건축물 여부 확인 2) 적정 전세가율 확인 매매가가 하락하거나 경매 시 보증금 전액 반환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전세가율(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이 높은 매물은 조심하자. ==> 부동산테크(www.rtech.or.kr),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rt.molit.go.kr), 부동산정보 사이트(네이버 부동산, 직방 등), 복수의 중개업소 방문 등을 통해 적정 매매가..

2023년 지구를 지키는 환경 기념일 [내부링크]

지구를 지키는 환경 기념일 기억하세요. 매월 작은 실천이 지구를 살릴 수 있어요~ 기후위기와 환경오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지구를 지키기 위한 ‘환경 기념일’이 조명받고 있다. 매월 환경 관련 기념일이 적힌 ‘환경 달력’을 마음에 되새기며 새해에는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에 나서 보는 것이 어떨까? 2월 2일 세계 습지의 날 1971년 2월 2일 채택된 람사르 국제습지협약을 기리는 날로 지표면의 6%를 차지하며 지구의 자정작용에 기여하는 습지를 세계적으로 보호하고자 한다. 2월 27일 국제 북극곰의 날 국제 북극곰 보호 단체 PBI에서 2006년 지정한 국제 북극곰의 날은 멸종 위기에 처한 북극곰을 지키기 위해 일상 속 환경보호 실천을 권한다. 3월 3일 국립공원의 날 자연 자원의 가치를 되새기..

2023년 5월에 바뀌는 실업급여! 6가지 조건 [내부링크]

2023년 5월부터 실업급여가 대폭적으로 바뀐다. ※ 실업급여란? 적극적인 취업 노력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정부에서 제공하는 복지제도이다. 최근 부정수급자 비율이 높아지고 부정 적발건수도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때문에 선량한 실업급여 수급자들이 일부 부정수급자들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다. 정부는 이런 부정수급을 막기 위해 5월부터 강력한 대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2023년 5월 실업급여가 어떻게 바뀌는지 어떻게 해야 손해보지 않고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1. 고용보험 가입 기간 4개월 연장 현재는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조건으로 고용보험 가입기간 8개월간 180일 이상 이어야 가능한데 5월부터는 4개월이 늘어난 10개월 이상 가입해야 받을 수 있다. 2. 실업급여 하한액 ..

2023년 로또판매점 신규판매인 모집 신청자격 기간 및 방법 [내부링크]

로또복권 1등 당첨자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다. “나는 매주 꾸준히 샀다”라는 말이다. 실제로 복권 판매점에서는 일주일에 한 번씩 꼬박꼬박 찾아오는 손님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실제 로또 복권을 판매하는 판매점은 복권 판매액의 5%를 수수료로 받게 되며, 만약 해당 판매점에서 고액 당첨자가 나와 로또 명당이라는 소문이 나면 판매량이 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수익도 상승하게 된다. 2023년 로또판매점 신규판매인 모집 신청 자격, 기간 및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대한민국 로또복권은 "로또 6/45"다. 동행 복권에서 발행하고 있으며, 45개의 숫자 중 6개가 일치하면 1등에 당첨된다. 2018년부터는 동행복권 포털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한정 구매가 가능해졌다. 1. 로또 판매점..

복권구매 복권과몰입 4단계 복권과몰입 예방법 [내부링크]

복권은 인생역전이라는 말처럼 많은 사람들이 로또나 연금복권 등 다양한 복권을 구매하면서 당첨을 기대하곤 한다. 실제로 그 희망이 일상의 작은 활력을 주기도 하고 혹여나 당첨이 되지 않아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을 거란 생각으로 뿌듯한 생각을 하기도 한다. 하지만 복권구매자 중에서는 과도하게 복권에 몰입하거나 중독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을 복권과 몰입이라고 한다.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위해 복권과몰입 증상과 예방 그리고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동행복권 포털사이트 참조) 1. 서서히 스며드는 복권과몰입이란? 복권에 과도하게 몰입하며, 본인이 의도한 것보다 시간과 돈의 한계를 넘어 스스로 감당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나도 모르게 스며드는 복권과 몰입. 나의 일상..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생활비 대출 한도 확대 금리는 동결 [내부링크]

한국장학재단 대학생 생활비 대출 한도 확대 50만 원 추가 대출금리는 1.7%로 동결 한국장학재단이 대학생의 생계비 부담 완화를 위해 2023년도 1학기 생활비 대출을 한시적으로 50만 원 확대 지원한다. 1) 생활비 대출한도 확대 - 현재 학기당 1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증가 - 연간으로는 300만 원에서 350만 원으로 50만원 증가 2) 한도 증액 신청 - 생활비 대출 한도 증액에 따른 실행은 13일부터 가능 - 단, 13일 전에 생활비 대출을 받은 기대출자의 경우 50만 원의 추가대출은 25일부터 가능 3) 1학기 학자금 대출 금리 동결 - 대학생 가계의 생계비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1.7%로 동결 이에 따라 대학생의 상환 부담이 크게 경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과거 고금리 학자금대출(..

인천시 청년 구직지원금 300만원 지원 [내부링크]

인천시 드림체크카드 사업- 구직청년 최대 300만 원 지원 인천시는 구직청년의 구직활동을 지원하는 "2023년 드림체크카드 사업" 희망자를 오는 3월 31일까지 모집한다. "드림체크카드"는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미취업 청년에게 구직활동비를 지원해 청년들의 생활적인 안정을 도모하고, 취업 활동을 돕기 위해 인천시가 2019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1) 지원대상 : 인천에 거주하는 만 18세 ~ 39세 미취업 청년 - 최종학교를 졸업한 청년 중 가구 중위소득 150% 이하(건강보험료 소득판정 기준) - 현재 타 기관의 유사 사업에 참여하고 있거나 주당 30시간 이상 근로 중인 청년은 신청대상에서 제외 **중위소득 인정액 기준표 : 기준중위소득 50% 초과 ~ 150% 이하 구간 기준 2) 신..

창원 진해 군항제 벚꽃놀이 [내부링크]

벚꽃축제로도 불리워지는 진해군항제가 3월 25일(토)부터 4월 2일(토)까지 10일간 창원시 진해구 중앙로터리 일원에서 열린다. 코로나 19 여파로 4년만에 다시 개최되는 벚꽃축제이니만큼 많은 관광객들이 다녀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 행사는 지난 1952년 4월 13일 우리나라 최초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북원로터리에 세우고 추모제를 거행하여 온 것이 계기가 되었다. 1963년부터 시작한 군항제는 2023년 제 61회를 맞이하였다. 1. 개막전야제 행사 : 3월 24일(금) 2. 페스티벌 이벤트 : 3월 25일(토) ~ 4월 1일(토) 1) 부대개방행사 : 해군사관학교, 11부두 평소에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해군사관학교와 더불어 해군진해기지사령부를 들릴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해군사관학교 박물관, ..

2023년 청년 지원 정책 청년도약 계좌 6월 출시 [내부링크]

2023년 청년 지원 정책 청년도약 계좌 6월 출시 월 70만 원씩 5년 모으면 5,000만 원 목돈 연초부터 청년들에게 뜨겁게 관심을 모았던 청년도약 계좌의 구체적인 운영방안이 발표됐다. 생활주거안정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을 출시되는 청년 도약 계좌는 오는 6월부터 취급기관 앱을 통해 가입신청을 받는다. 청년도약 계좌는 소득이 없으면 가입할 수 없다. 가입 기간 6월부터 12월까지 매월 2주간 가입신청을 받아 가입신청 후 2~3주 이내에 심사를 완료해 결과 통보한다. 심사 절차와 가입 시 서류 - 가입신청 청년의 개인소득, 가구소득 심사를 거쳐 최종 가입 가능 여부가 결정된다. - 취급기관 앱을 통해 별도 서류제출 없이 비대면 본인인증, 소득 확인 등을 ..

2023년 청년 지원 정책 장병내일준비적금 [내부링크]

2023년 청년 지원 정책 장병내일준비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국방부에서 시행하는 적금상품으로 현역병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다. 전역 후 목돈마련을 위해 만들어진 이 적금은 월 40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5% 금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병사들이 가입하고 싶어 하는 상품이기도 하다. 하지만 모든 병사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조건이 충족되어야지만 가입이 가능하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이란? 입대한 군인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적금상품으로 제대 후, 생활비 또는 대학등록금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지원조건? 남아있는 복무기간이 최소 6개월 이상 되어야 하며, 현역병의 봉급을 받는 모든 군장병이 해당(현역병, 상근, 사회복무요원, 의무경찰, 해양의무경찰, 의무소방원, 대체복무요원) 가입..

자동차 공동명의 서류 장점 단점 [내부링크]

자동차 공동명의 변경의 절차 서류 장점과 단점 자동차 공동명의란 2명 이상의 사람들이 한 대의 차량을 소유하기 위해 지분을 나눠 갖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가족 간 명의이전(증여)과 법인차량 구입 시 많이 활용된다. 최근에는 절세 혜택을 누리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사업자 및 고소득자 등 다양한 계층에서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장점이 많은 자동차 공동명의지만 잘못하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자동차 공동명의 변경 신청도 자동차 등록과 마찬가지로 해당지역 구청 교통행정과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면 된다. ** 자동차 공동명의 변경 시 필요한 서류 1. 자동차 공동명의 할 사람이 함께 방문한 경우 - 자동차 소유자의 신분증 - 공동명의 변경할 분의 신분증 - 자동차 등록증 - 자동차 이..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 신청 변경 휴업 폐업 절차 및 방법 [내부링크]

개인사업자 사업자등록증 신청 변경 휴업 폐업 절차 및 방법 사업이나 창업을 하는 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발급받아야 하는 사업자등록증! 사업자등록증이 없으면 세금계산서도 발행이 불가능하고, 은행업무나 정부지원금 신청 등도 할 수가 없다. 하지만 막상 만들려고 하면 어디서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이다. 개인사업자등록증을 만드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 개인사업자 등록 기간 ** 사업 개시일을 기준으로 20일 이내에 진행해야 하며, 사업 시작 전에도 등록 가능하다. ** 개인사업자등록증 신청 방법 ** 1. 세무서 방문 직접 신청 ==> 즉시 처리 발급 -사업자등록증 신청서, 대표자 신분증 - 자금출처 명세서(해당 시) - 임대차 계약서(해당 시) - 동업 계약서(해당 시) 2. ..

통합연금포털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 [내부링크]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 한눈에 알아보기 많은 사람들이 직업군에 따라 또는 개인적으로 다양한 연금에 가입되어 있다. 나도 국민연금, 퇴직연금 등에 가입되어 있으며, 가끔은 내가 몇 년을 일했으니 지금 내가 받을 수 있는 퇴직금이 얼마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노후에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이 얼마인지도 궁금하다. 그러나 각각 성격이 다른 연금들이다 보니 번거로워서 알아보는 것을 포기할 때가 많았다. 그런데 이번에 회사를 퇴직하며 이것저것 알아보다보니 여러 가지 연금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내가 쌓은 연금이 얼마인지,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연금은 얼마인지 궁금해서 국민연금 따로, 퇴직연금 따로, 개인연금 따로 알아보셨다면, 이제는 번거롭..

갑자기 쏟아지는 잠 춘곤증의 원인과 예방법 [내부링크]

갑자기 쏟아지는 잠 춘곤증의 원인과 예방법 봄이 되면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계절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게 된다. 이로 인해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되고 졸음이 쏟아지는데 이를 ‘춘곤증’이라고 부른다. 봄이면 찾아오는 불청객인 춘곤증. 어떻게 이겨낼 수 있을까? 춘곤증이란 무엇인가? 의학용어로는 "계절성 피로감"으로 겨울 동안 움츠렸던 몸이 따뜻한 봄날씨에 적응하면서 생기는 피로감을 말한다. 특히, 봄철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비타민 소모량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비타민 결핍증상 중 하나로 춘곤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대표적인 증상? 나른함, 무기력, 피곤함, 집중력 저하 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 두통, 불면증,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

봄철 불청객 꽃가루 알레르기의 증상과 예방법 [내부링크]

봄철 대표질환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예방법 봄철이면 어김없이 찾아와 우리를 괴롭히는 불청객이 있다. 바로 꽃가루 알레르기다. 산에 들에 핀 꽃을 구경하고 한 컷이라도 더 담기 위해 사진을 찍다가도 재채기를 하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을 것이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꽃가루 알레르기란 ? 꽃가루 알레르기는 화분알레르기라고도 불리며, 공기 중에 떠다니는 꽃가루가 코나 눈 등 호흡기로 들어가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겪는 알레르기성 비염 중 하나로, 특히 4월~5월 사이에 절정을 이루는 대표적인 계절성 알레르기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원인? 주로 삼나무, 오리나무, 자작나무, 버드나무 등의 나무나 풀 종류의 꽃가루가 원인이며, 이밖에도..

봄에 하면 좋은 운동 [내부링크]

봄에 시작하기 좋은 운동 겨우내 움츠렸던 몸을 활짝 펴는 봄이 왔다. 새로운 마음으로 운동을 해볼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새해 다짐으로 벌써 운동을 시작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봄에는 어떤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을까? 평소에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더욱 고민이 많을 것이다. 1. 달리기 또는 조깅 달리기와 조깅은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이다. 겨우내 몸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시키기에 아주 효과적이다. 또한 몸에 크게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에 오랜 기간 실내생활로 인해 약해졌던 체력을 단계적으로 회복하기에 좋다. 운동기구나 준비물이 딱히 필요하지 않다는 점도 큰 장점이다. 이 운동은 최소 30분 이상 운동을 지속해야 지방분해 및 심폐기능 강화 효과가 나타난다. 다른 운동들과 마찬가지로 빠른..

봄철 건강관리법 건강한 봄을 보내기 위한 방법 [내부링크]

봄철 건강관리법 건강한 봄을 보내기 위한 방법 열린 창문틈으로 봄내음이 물씬 풍기는 3월이 왔다. 서늘하게 부는 바람인 듯 하지만 겨울과는 다른 포근함이 느껴지는 바람을 맞고 있노라면 당장에라도 옷을 차려입고 꽃구경을 가야 할 것만 같이 설렌다.. 봄은 건강한 습관을 받아들이고 에너지를 재충전하기에 좋은 계절이다. 그러나 아직은 일교차가 큰 탓에 섣불리 외출을 했다가는 감기에 걸리기 쉽다. 건강한 봄을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옷을 적절하게 입자 봄은 날씨를 예측할 수 없는 까다로운 계절이다. 바람이 심하거나 일교차가 큰 날에는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좋다. 가벼운 재킷, 스카프,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자. 2. 신선한 과일과 채소 먹기 봄은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즐기기에 완벽한 시기이다...

2023년도 상병수당 제도 [내부링크]

아프거나 다쳤을 때 소득을 보전해 주는 상병수당 제도 질병이나 부상 등으로 예기치 않게 아파서 일을 하지 못하게 될 때, 심리적으로도 많이 위축이 되지만 무엇보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럴 때 건강보험으로 소득을 보전해주는 상병수당 제도가 있는데, 아직은 시범기간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아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다. 1. 상병수당 제도란? 근로자가 업무 외 질병·부상으로 인하여 경제활동이 불가한 경우, 치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소득을 보장하는 제도이다. 즉, 건강보험 가입자가 업무상 질병 외의 질병과 부상으로 치료받는 기간에 건강보험으로 소득을 보전해 주는 것이다. 이 제도는 2022년 7월 4일부터 시범사업을 시작(시범사업 지역: 서울 종로구, 경기 부천시, 충남 천안시, 전남 순천시..

자동차 명의 이전 방법 및 서류 이전 비용 [내부링크]

자동차(중고차) 명의 이전 방법 및 서류 이전 비용 중고자동차를 구입할 때 중고매매상을 이용한다면 보통은 명의 이전을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복잡한 등록 절차나 서류 등에 대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지만, 가족이나 지인을 통해 개인적으로 직접 거래를 하게 된다면 명의 이전 방법에 대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자동차 명의 이전 해주는 곳 자동차 명의이전을 하려면 차량등록사업소를 방문을 해야 한다. 지역별로 차량 등록사업소가 있으나, 차량 등록사업소가 없는 지역은 시청 또는 구청을 방문하면 된다. 명의이전 순서 1. 양수인 보험가입 (보통은 하루전날 보험가입) 2. 서류작성 후 제출 (자동차양도증명서, 이전등록신청서) 수수료 : 4,500원 (등록수수료 1,000~1,500원 + 수입인지 3,000..

자영업자 고용보험 지원 확대 폐업해도 실업급여 받는다 [내부링크]

자영업자 고용보험 지원 확대 폐업해도 실업급여받는다 그간 사업자등록을 한 경우만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이 허용됨에 따라 가정어린이집 원장 등은 폐업 결정 등 사업운영에 있어 자영업자와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음에도 가입대상에서 불합리하게 제외됐었다. 이에 7월 1일부터는 사업자등록만을 허용하는 가입요건을 완화하는 규제 개선을 통해 사업자등록 없이 고유번호를 부여받아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에도 개인이 운영주체로서 비자발적 폐업 가능성이 있어 보호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고용보험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자영업자 고용보험이란? 사업장을 운영하는 사업주가 '자영업자 고용보험'에 가입을 하면 직장인처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용안정 및 직업 능력 개발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전기자동차 구매 보조금 지원 사업 전기차 보조금 접수 시작 [내부링크]

전기차 보조금 변경내용 차종별 보조금 신청절차 서울시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금액을 확정하고 27일부터 보조금 신청을 받으며, 다른 지자체들도 대부분 보조금 책정을 확정하고 신청 절차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완성차 업계는 3월부터 전기차 판매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조금이 확정되지 않아 전기차 구매를 미뤄왔던 소비자들도 덩달아 분주해졌다. 올해 각 지방자치단체의 전기차 보조금 규모가 확정됐다. 각 지자체의 보조금 책정 안에 따르면, 전남 곡성 1530만 원, 경남 합천 1480만 원, 전북 군산 1380만 원 등에서 보조금을 많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도시 중엔 세종 1080만 원, 공주 1070만 원, 대전·인천 1030만 원, 부산 980만 원 순으로 보조금이 크다. 이 같은 ..

배달의 민족 우아한 형제들 600만원 장학금 지원 [내부링크]

배달의 민족 우아한 형제들 외식업주 자녀에게 최대 600만 원 장학금 지원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 형제들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외식업주 자녀에게 일인당 최대 600만 원, 총 100억 원 규모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우아한 사장님 자녀 장학금"이라는 이름으로 진행하는 이번 장학금 지원은 우아한형제들 창업자 김봉진 의장이 마련한 우아한 사장님 살핌 기금의 장학 사업이다. 1년 이상 외식업을 운영하고 있고 기존 중위소득 130% 이하(3인 가구 기준 월 소득 576만 5261원 이하)인 업주의 고등학생, 대학생 자녀 또는 또는 학자금 지원구간 6구간(702만 1253원 이하) 이하에 해당하는 대학생 자녀이며, 학업 지원금 최대 400만 원 또는 주거비 지원금 600만 원을 지원한다..

2023년 교육급여 바우처 올해부터는 카드포인트로 지급 [내부링크]

교육급여 바우처 지급방식 변경 지원대상 지원내용 지원수단 지원금액 사용처 교육부와 17개 시. 도 교육청,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저소득층 자녀(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가구 대상)를 위해 교육급여 바우처를 지원한다. + 기준 중위 소득 50% 이하 : 1인 가구- 1,038,946 원 / 2인 가구 -1,728,078 원 / 3인 가구 - 2217,408 원 / 4인 가구- 2,700,482 원 / 5인 가구 3,165,344 원 / 6인 가구 - 3,616,990 원 이는 아동 1인당 최대 60만 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이니, 초. 중. 고 자녀를 키우고 있는 가정에서는 신청대상에 해당이 되는지 확인 후, 가능하다면 꼭 신청하여 지원금을 받아보길 바란다. 23학년도부터 교육급여(교육활동지원비)가 계..

귀농 귀촌 농촌에서 살아보기 체험 [내부링크]

귀농 귀촌 농촌에서 살아보기 체험 몇 년 전부터 제주도에서 한 달 살아보기 열풍이 불어 주위에서도 제주도로 떠나는 지인들이 종종 있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정말 꿈같은 일이다. 누구나 한번 쯤 경험해 보고 싶지만 은퇴하신 분들이나 방학을 이용할 수 있는 학생과 선생님, 돈과 장기간의 휴가 등 시간이 허락되는 일부 사람들만 가능한 일이다 보니 해보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오늘은 최근에 모집이 시작되었고, 앞으로 여러지역에서 모집 예정 중인 "농촌에서 살아보기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농촌에서 살아보기 제도가 뭔가요?" 청장년 귀농,귀촌 희망자가 농촌지역 실제 이주 전에 희망지역에서 최대 6개월간 미리 거주하며, 농작업 등 영농을 체험할 수 있도록 임시 주거..

봄 제철 음식 봄나물 쑥 방풍 달래 쭈꾸미 [내부링크]

영양만점 봄 제철 음식 봄나물 쑥 방풍나물 달래 주꾸미 바야흐로 봄내음 물씬 풍기는 3월이 다가오고 있다. 아직 아침저녁으로는 조금 쌀쌀하지만 낮에는 따스한 햇살 덕분에 나들이 가기 딱 좋은 날씨이다. 아직까지는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자유롭게 외출하기 다소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 이럴 때일수록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기분 전환을 하는 건 어떨까? 제철음식으로 건강도 챙기고 우울한 마음도 달랠 수 있다. 1. 주꾸미볶음 지금이 한창 제철인 주꾸미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해 피로해소에 좋다고 한다. 또 DHA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두뇌 발달 및 치매 예방에도 탁월하다. 특히 저칼로리이면서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 만점이다. 매콤 달콤한 양념에 볶아내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 입..

2023년 근로장려금 수급자 3가지 추가혜택 [내부링크]

2023년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수급자 3가지 추가 혜택 2022년도 하반기분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이 2023년 3월 1일부터 시작된다. 지급은 6월 말이 될 예정이다.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수급자라면 누릴 수 있는 3가지 혜택이 있다. 아래 혜택들은 '근로장려금 수급사실 증명원'출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근로장려금을 처음 신청하였다면 근로장려금을 입금받은 후 해당 홈페이지에 서류를 첨부하여야 신청이 가능하다. 1. 고금리 적금 -근로장려금을 받았다면 고금리 적금으로 제주은행(6.0%), KB국민은행(5.75%) 등 다양한 고금리 적금 가입이 가능하다. -신청방법 : 각 은행 홈페이지에서 해당 적금 확인 후 가입 신청 2. 내일 배움 카드 발급 및 훈련장려금 혜택 -근로장려금 수급자는 국민내일 배움 카드로 교육..

2023년 봄꽃 축제 나들이 3월부터 5월까지 [내부링크]

2023년 봄꽃 축제 나들이 가볼만한 곳3월 ~ 5월 코로나로 인해 주춤했던 축제들이 봄을 맞이하여 다양한 볼거리들을 준비하여 개최되고 있다. 2023년 봄(3월~5월)에는 어떤 축제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1.한림공원 2023 매화 축제(제주) *기간 : 2023. 02.11(토) ~2023. 03. 12(일) *장소 : 한림공원- 매화정원(http://hallimpark.com) *요금 : 개인(일반) 15,000원 새 봄! 봄의 전령사 매화를 만나보세요. 매화 · 수선화정원에는 버드나무처럼 늘어지는 80년생 능수매화가 장관을 이루며, 20년 이상 된 백매화, 홍매화, 겹백매화, 겹홍매화, 청매화 등이 만발하여 한림공원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제주의 봄소식을 전하고 있다. 한림공원 매화정원에서 고고한 매..

가족간 계좌이체 세금 폭탄 맞을 수 있다? [내부링크]

가족간 계좌이체 고액현금거래보고제 1,000만원 고액현금 거래 증여세 폭탄 요즘 우리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직접 부모님이나 자식을 만나지 않고도 계좌이체를 통해 용돈, 교육비, 생활비 등을 쉽게 전할 수 있는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편리한 가족 간 계좌이체를 무심코 했다가는 세금 폭탄이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흔히 계좌이체를 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이체 기록이 남지만 현금입출금의 경우 이체기록이 남지 않아서 세금 등 크게 상관없을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그러나 현금입출금도 결국 내가 가지고 있는 계좌에서 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록이 남는다고 보아야 한다. 이는 국가에서 정해놓은 제도가 있기 때문에 억울하게 세금을 엄청 내야 한다거나 가족들이 세무조사를 받는 등의..

화이트데이 추천 선물 프로포즈 이벤트 장소 [내부링크]

화이트데이 추천 선물 프러포즈 이벤트 장소 3월 14일. 화이트데이는 연인이나 친구, 가족 등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을 주는 날이다. 화이트데이에 흔히 전하는 선물로는 초콜릿, 꽃, 향수, 장신구 등이 있다. 선물은 개인의 선호도, 관계 및 예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책, 전자 제품 또는 콘서트나 스파 데이와 같은 보다 실용적인 선물을 주기도 한다. 중요한 것은 받는 사람에게 감사하고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선물을 선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화이트 데이에 많이 하는 선물은 다음과 같다. 1. 초콜릿: 화이트데이에 받는 사람에게 감사와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인기 있는 선물이다. 어떤 사람들은 수제 초콜릿을 주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상점에서 구입한 옵션을 선택한다..

비염의 증상 예방과 치료 비염에 좋은 음식 감기와 다른 점 [내부링크]

비염의 증상 예방법 치료법 비염에 좋은 음식 감기와 다른 점 환절기마다 찾아오는 불청객 비염. 비염 환자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비염 환자가 늘어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으로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과 스트레스 그리고 서구화된 식습관 등이 꼽힌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면서 호흡기 질환인 비염 증상이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국내 인구 5명 중 1명이 앓고 있다고 하니, 비염은 이제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흔한 질병이 된 듯하다. 비염과 감기의 다른 점은? 감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이고, 비염은 알레르기성 질환이다. 감기는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지만, 비염은 주로 한 가지 증상만을 동반하게..

2023년 국민건강보험료 환급 신청 산정기준 소득기준 신청방법 [내부링크]

2023년 국민건강보험료 환급 신청(본인 부담금 상한제) 산정기준 소득기준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제도(이하 건보료)는 세계에서 가장 혜택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로나 펜데믹 시기에도 비싼 의료비 지급으로 치료가 힘들었던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국민건강보험제도를 많이 부러워했었다. 웬만한 병원 치료는 몇천원~몇만원만 내면 받을 수 있으니 외국인들이 부러워할만도 하다. 건강보험공단에서는 는 고액의 치료비가 드는 중증질환자의 과다한 의료비 지출로 인한 가계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본임부담상한제 즉, 국민건강보험료 환급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이는 병원비가 일정 기준을 넘어선 경우 그 차액을 돌려주는 제도인데 아직 이 제도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오늘은 본인부담상한제가 무엇인지, 신청방법과 ..

퇴직금 지급기준 지급기한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및 서류 [내부링크]

퇴직금 지급기준 지급기한 퇴직금 중간정산 사유 및 서류 (소규모 사업장, 아르바이트생 가능) 3월이 되면서 새로운 곳으로의 직장 이전, 퇴사 등으로 인하여 퇴직금을 지급받는 사람이 늘어난다. 또는 살다 보면 급하게 목돈이 필요한 상황이 찾아오기도 하는데 이럴 때 회사를 퇴직하지 않고도 퇴직금 중간정산을 통하여 급한 불을 끌 수 있다. 퇴직금과 퇴직금 중간정산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퇴직금이란? 근무 기간이 1년 이상인 근로자가 퇴직 시 회사가 근로자의 근무기간 1년에 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 임금을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 퇴직금 지급기준 - 근로자 퇴직 급여 보장법에 따라 계속 근로기간 1년 이상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인 사업장에도 적용) - 4주 동안 근로한 평균을 내서..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탄다면 의심해보아야 할 질환 갑상선 복부비만 우울증 당뇨 [내부링크]

남들보다 유난히 추위를 많이 탄다면 의심해야 할 질환 날씨와 상관없이 항상 추위를 많이 타거나 몸이 차가운 사람이 있다. 이것은 몸에서 열을 잘 못 지키고 면역 체계가 약해졌다는 신호다. 평소 추위를 많이 탄다면, 다음과 같은 질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1. 갑상선 질환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항진증 같은 갑상선질환이 있으면 추위에 민감해진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감소해서 발생하는 질환이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갑상선 호르몬이 감소하게 된다면 에너지 대사가 제대로 일어나지 못하면서, 신체 내에 발열작용 기능이 저하되어 추위를 더 잘 타게 됩니다. 또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워지는 수족냉증이 발생할 수 있..

학교 학원 어린이집 유치원 실내 마스크 착용 방역 지침 시행에 따른 세부 기준 [내부링크]

학교, 학원, 어린이집, 유치원 실내 마스크 착용 자율 전환 중앙방역대책본부가 1월 30일부터 시행하는 마스크 착용 방역지침 준수 명령 및 과태료 부과 업무 안내서를 배포함에 따라 교육부는 학교, 학원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자율로 전환하고 예외적으로 착용 의무 유지 또는 적극 권고가 필요한 상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체적 상황을 안내하였다. - 착용의무: 학교 통학, 어린이집(유치원) 통학, 학원 이용, 행사·체험 활동 등과 관련된 단체 버스 등의 차량 이용 시 탑승자 - 착용 적극 권고 1.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거나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경우 (인후통, 기침, 코막힘 또는 콧물, 발열 등) 2.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사람 또는 고위험군과 접촉하는 경우 ( 60세 이상 연령층, 면역저하자, ..

금리인하 요구권 자격 신청방법 신청사유 [내부링크]

금리인하 요구권 대상 신청방법 신청사유 최근 기준금리 인상으로 주택담보대출 등 대출 금리가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대출 이자를 감당하기에 벅찬 분들도 많아지고 있다. 대출이자는 대부분이 변동금리로 이자를 지불하고 있어 금리가 또 오르면 대출이자도 같이 오르게 된다. 2%대였던 대출이자는 이제 7%를 넘어서고 있고 가스비뿐만 아니라 전기세와 공과금까지 오르고 있어 서민들의 생계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은행 거래를 하는 분들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이 제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금리인하요구권은 2022년 이전에는 1금융에서만 가능했지만, 상호금융(신협, 농협, 수협, 산림조합) 조합과 중앙회에 대한 금리인하요구권이 법제화(22년 1월 4일)됨에 따라 이제는 대부분의 금융회사에서 신청이 ..

면접 잘 보는 법 면접 준비 옷차림 자세 태도 [내부링크]

면접 잘 보는 법 면접 준비 옷차림 자세 태도 3월을 앞두고 면접 준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저도 취업준비하면서 참 많이 떨었던 기억이 나네요. 특히나 첫 면접 때는 너무 긴장해서 말도 제대로 못 하고 나왔던 기억이 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면접을 준비하는 사회초년생들을 위해 제가 실제로 도움받았던 면접 꿀팁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면접 보러 가기 전에 어떤 걸 준비해야 하나요? 예상질문지 만들기 입니다. 인터넷 검색하면 다양한 기업별 기출문제들이 나오는데요. 참고하여 나만의 답변을 만들어보세요. 예를 들어 자기소개해보세요 라는 질문엔 어떤 내용을 넣을지, 장단점 소개해보라는 질문엔 어떻게 대답할지 미리 정리해 두고 연습하면 실제 면접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답니다. 면접 복장은..

2023년도 자산형성지원 통장사업 신청 시작 [내부링크]

2023년도 자산형성지원 통장사업 신청 시작 오늘은 정부의 자산형성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되는 저축통장들을 비롯해서 이지율이 아주 높은 여러 가지 정책성 적금 상품들에 대해 알아보자. 보통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축 통장은 적어도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나 50% 이하의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사람만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이번에 출시되는 청년도약계좌는 기준중위소득을 기준으로 하면 180% 정도라서 부자 지원이라는 말까지 나오게 되었다. 최근 금리가 많이 올라서 금융권의 적금 이자도 올랐지만 아무리 높아도 5~6% 정도이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적금통장이나 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은 정부보조금, 정부매칭금, 민간보조금까지 더해져서 이율이 100%에서 최대 7~800%까지 되는 적금도 있다. 만기 수령액이 저축한..

발렌타인데이 달콤한 연인들을 위한 로맨틱한 국내 여행지 5곳 [내부링크]

밸런타인데이 달콤한 연인들을 위한 로맨틱한 국내 여행지 5곳 밸런타인데이를 앞두고 연인, 가족과 함께 국내 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다. 로맨틱한 여행을 떠나는 것은 사랑하는 이에게 잊지 못할 하루를 선사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 중 하나로 꼽히기 때문이다. 발렌타인데이에 연인과 함께 멋진 휴가를 보낼 수 있는 로맨틱한 국내 여행지 5곳을 선정했다.(출처 : 부킹닷컴) 1. 로맨틱한 여행지 1위 ‘서울’ 서울은 부킹닷컴 한국인 유저들이 가장 로맨틱한 여행지 1위로 추천한 곳으로, 발렌타인데이를 가장 달달하게 보낼 수 있는 요소를 많이 찾아볼 수 있는 여행지다. 아기자기한 거리 및 상점을 만나볼 수 있는 삼청동과 힙한 와인바가 즐비한 한남동부터 연애 프로그램에서 데이트코스로 흔히 등장하는 익선동 맛집과 화..

발렌타인데이 남자가 받고 싶어 하는 센스 있는 선물 추천 [내부링크]

밸런타인데이 남자가 받고 싶어 하는 센스 있는 선물 추천 발렌타인데이는 한 해 중 가장 로맨틱한 날로 사랑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전하는 날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여자가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여겨지고 있다. 이 날은 연인 또는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가족들에게 사랑을 표현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지만, 어떤 선물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이 커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매번 선물을 할까 말까 고민하다가도 괜히 허전한 손에 뭐라도 들게 되는 밸런타인데이~ 맛있는 초콜릿도 좋지만, 이왕 선물할 거라면 사랑하는 나의 연인에게 꼭 필요한 것으로 조금만 더 신경 써서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 1. 면도기 문화권에 따라서 남자의 수염을 멋있게 보는 곳도 있지만 한국에서는 단정한 인상을 선호하므로 매끈한 얼굴을..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매월 14일 데이리스트 [내부링크]

밸런타인데이 화이트데이 매월 14일 데이리스트 매년 2월 14일은 밸런타인(밸런타인) 데이로 이 날은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달콤한 디저트나 꽃 등의 선물을 주고받으며 특별한 하루를 보내는 날이다. 밸런타인데이 외에도 매월 14일은 각기 다른 의미의 기념일들이 있어 있는데, 우리가 알지 못했던 ‘14일의 데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매월 14일마다 등장하는 ‘14일 데이 리스트’를 정리해봤다. 일 년 동안 쓸 수첩을 연인에게 선물하는 날이다. 일 년을 시작하는 의미로 제일 먼저 준비하는 것이 다이어리이므로 남녀를 불문하고 좋은 선물이 된다. 사랑하는 사람에 게 다이어리를 선물할 때는 그 안에 기념일이나 생일 등을 표시하는 것도 아이디어다. 밸런타인은 3세기경 로마제국에서 서로 사랑하는 젊은이들을 황제의 ..

지자체 추가 재난지원금 지역별 10만원에서 100만원 지급 [내부링크]

지자체 추가 재난지원금 지역별 10만 원에서 100만 원 지급 요즘 추워진 날씨에 난방비가 많이 올라 겨울 살림살이에 대한 걱정이 많다. 여기에 역대급으로 기록적인 한파와 에너지 가격 급등 등으로 난방비가 치솟고 있으니, 아무리 아끼고 보일러를 안 틀려고 해도 그럴 수가 없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가 난방비 폭탄으로 인한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에너지 바우처 지원과 가스요금 할인을 확대하기로 한 가운데 전국 지자체들도 별도로 대책 마련에 나섰다. 10만 원에서 최대 100만 원까지 추가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것인데 오늘은 추가로 재난지원금이 확정된 지역에 대해 알아보자. 1. 서울시 - 서울시는 346억 원을 투입하여 난방비 긴급 지원에 나선다고 발표 - 정부에서 지급하는 에너지바우처 지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에서 권고로 의무 착용 장소 [내부링크]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에서 권고로 의무 착용 장소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도입된 정부 차원의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가 1월 30일 0시를 기해 의무에서 "권고"로 전환된다. 이는 2020년 10월 이후 27개월여 만이다. 정부의 이와 같은 결정은 지난 12월 결정한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 조정 지표 4가지 중 3가지가 충족(1. 환자 발생 안정화, 2. 위중증 사망 발생 감소, 3. 안정적 의료대응 역량) 되었다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마스크 착용을 '규제'가 아닌 개인 선택의 영역으로 넘긴 것이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올해 들어 더욱 강력해진 A형 독감과 더불어 코로나19가 아직 잠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과연 마스크를 벗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는 상황이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모든 실..

전국민 물가 지원금 신청방법과 자격조건 지급일정 [내부링크]

전 국민 물가 지원금 신청방법 자격조건 지급일정 더불어민주당이 소득분위 별로 가구당 최대 35만 원 수준의 ‘전 국민 물가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고물가 대응뿐만 아니라 소비 진작을 위해서라도 ‘전국민 지원금’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고물가가 저소득층의 생계비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강조한다. 전국민 물가지원금이란? 정부가 실시한 소득 분위별 가구당으로 지급하는 지원금으로 고물가 여파로 인하여 많은 국민들의 생활 비용에 대한 부담이 커지고, 실질적인 소득이 감소하게 되면서 소득에 따라 지원금을 차등 지원할 예정이다. 중위 소득 기준으로 다른 가구에 비해 저소득층 가구가 체감하고 있는 실질적인 부담이 비교적 크다고 판단하여 차등 지급할 예정이므로 자신의 소득 기준이 어..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내부링크]

에너지 복지 확대를 위한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이란?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가구를 대상으로 에너지복지 확대를 위해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시 구매비용의 10%(가구당 30만원 한도)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 사업기간은? - 구매기간 : 2021년 4월 23일 ~ 예산 소진시 까지 - 신청기간 : 2021년 4월 23일 ~ 예산 소진시 까지 2021년 4월 23일 이후에 구매한 제품이 대상이며,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지원대상 아님 * 신청 대상자(복지할인가구) - 장애인,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3자녀 이상가구(다자녀), 대가족, 출산가구, 생명유지장치 *어디서 구매? 구매는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가능. 단, 반드시 ..

2023년 1월 2월 전국 지자체별 재난 지원금 [내부링크]

2023년 1, 2월 전국 지자체별 재난 지원금/지원금 정리 코로나 초기에는 전국적으로 지급되던 지원금이 이제는 지자체별로 금액과 시기를 달리 하여 지급을 하고 있어 소식을 접하지 못한 분들은 몰라서 신청을 못하는 경우도 많다. 2023년 초에 지자체별로 지급되는 재난지원금에 대해 알아보자. - 모든 군민에게 1인당 20만 원씩 재난지원금 지급/ 1월 9일 ~ 2월 28일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사용기한 6월 30일까지 - 소상공인 상생 희망 지원금 1인당 한 개 업체에 대하여 100만원 씩/ 1월 3일 ~ 1월 31일까지 / 횡성에 사업장을 두고 있는 소상공인/ 1월 중에 군청 및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 - 스터디 까페를 이용하는 청년 취업 준비생에게 1인당 10만 원의 이용료 지원/ 만..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에너지 바우처 30만원 가스요금 할인 2배 [내부링크]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에너지 바우처 30만 원 가스요금 할인 2배 작년 겨울 대비 난방비가 약 40% 인상되어 이번에 평균 2~3배 오른 관리비 고지서를 받고 놀란 분들이 많을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난방비 폭탄"으로 인한 취약계층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에너지바우처 지원과 가스요금 할인을 확대하기로 하고, 에너지바우처 지원 단가 인상 및 신청기간 연장을 발표하였다. 취약계층 117만6천 가구에 대해 올해 겨울 한시적으로 지원 금액을 15만 2천 원에서 30만 4천 원으로 두 배로 인상하기로 했다. 또한, 가스공사도 사회적 배려 대상자 160만 가구에 대해 가스요금 할인 폭을 올겨울에 한해 현재 9천 원∼3만 6천 원에서 2배 인상된 1만 8천 원∼7만 2천 원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에너지바우처..

알뜰교통카드로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 [내부링크]

알뜰교통 카드는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 요금을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카드 이용자가 걷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까지 받을 수 있다. 매 달 나가는 대중교통비가 부담스럽다면 알뜰교통카드로 매달 최대 30%를 아낄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과 연동해서 교통비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사용방법 1. 우리, 신한, 하나 카드, 티머니페이 교통카드 신청 / 모바일 캐시비, 원패스 선불형 교통카드 신청 2.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 만19세이상, 본인명의 휴대폰 필수) 3.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카드 수령후 가능) 4. ①출발지에서 "출발" 클릭 ②알뜰 ..

2023년 서울 안심소득 신청자격 신청대상 신청방법 [내부링크]

2023년 서울 안심소득 신청자격 신청대상 신청방법 서울시가 기준소득 대비 부족한 가계 소득을 일정 부분 채워주는 소득보장제도인 '안심소득' 시범사업에 참여할 1천100 가구를 모집한다. 안심소득 시범사업은 오세훈 서울시장의 1호 공약인 '취약계층 4대 정책' 중 하나로 소득이 적을수록 더 많이 지원하는 소득보장제도이다. 지난해 2022년 1단계 시범사업으로 중위소득 50% 이하 5백 가구를 선정해 지원(3년)해 왔으며, 올해 2023년에 지원 대상을 확대해 7월부터1천1백 가구를 추가 지원(2년)하여 총 1600가구로 확대할 방침이다. * 신청 대상 : 주민등록상 서울에 거주하면서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이고, 재산이 3억 2600만 원 이하인 가구 * 신청 기간: 1월 25일 ~ 2월 10일까지 *..

2023년 잃어버린 조상땅 찾기 온라인 조회 및 신청 가능 [내부링크]

2023년 잃어버린 조상땅 찾기 온라인 조회 및 신청 가능 '조상 땅 찾기' 서비스란? 조상땅 찾기 서비스는 돌아가신 조상의 인적 사항과 전국 토지대장에 등록된 토지소유자 정보가 일치하는 경우 토지 소재를 상속인에게 알려주는 제도이다. 즉, 갑작스러운 사망으로 재산상속이 제대로 되지 않은 토지를 찾아 상속인들에게 찾아주기 위한 적극적인 토지행정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지난 1993년 경남도에서 최초로 추진했으며, 2001년 전국으로 확산됐다. 기존 방문 신청으로만 가능했던 「조상땅 찾기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확대 시행 인터넷 조회 가능 대상? 2008년 1월 1일 이후 사망한 부모·배우자·자녀로, 신청 자격은 사망자 기준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전자파일)로 사망자와 상속관계 확인이 가능한 자..

실업급여 임금체불 초과근무 등 자발적 퇴사여도 수급 가능 [내부링크]

실업급여 임금체불 초과근무 등 자발적 퇴사여도 수급 가능 실업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노동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다만, 실직 후 적극적으로 구직 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지급하는 실직 지원금이라고 할 수 있다.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어떤 근무를 하든, 어떤 근로의 형태이든 상관없이 고용보험법에서 정해진 '실업급여 조건'에 충족해야 한다.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아래와 같다. 1) 퇴사 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총 합산하였을 때 6개월(180일)이상일 것 2) 취업활동을 하며 취업의사가 있으나 채용되지 않은 상태일 것 3) 취업을 위해 서류지원, 면접 등 적..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 지급기준 가스 절약 방법 [내부링크]

도시가스 절약 캐시백 제도 지급기준 참여대상 신청방법 혜택 기간 한국가스공사와 한국도시가스협의회가 가정용 도시가스 사용을 줄이는 사용자에게 캐시백을 제공한다. 시행기간 동안 절약하면 기준에 따라 현금으로 돌려 주는 방식인데, 2022년 10월에 이뤄진 도시가스 요금 인상으로 난방비가 부담스러웠다면 이용해 볼 만하다. * 참여대상 주택난방용과 중앙난방용 도시가스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 단, 취사용·취사전용 요금제를 사용하거나 전년도 사용량 자료가 없는 경우에는 참여대상에서 제외 * 신청기간 : 2022년 12월 1일부터 2023년 1월 31일 까지 * 신청방법 : 한국도시가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 캐시백 지급기준 신청 후 절약 기간 동안 사용한 도시가스양이 전년 동기간 대비..

2023년 학자금 대출 자격 요건 금리 1.7% 신청 방법 [내부링크]

2023년 학자금 대출 자격 요건 금리 1.7% 고정 신청 방법 학점은행 학습자 대출 시행 ** 학자금 대출이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대학생에게 정부에서 등록금과 생활비를 빌려주는 대학생 대출을 말한다. 대출 대상은 전문대와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학점은행 학습자(2023년 추가)이며, 재학 중 학자금을 빌린 후 취업하여 소득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상환을 유예시켜 준다. 이제 갓 입학한 대학생들이 감당해야 하는 비싼 등록금은 우리나라의 사회문제로 부모님의 경제적 지원이 없거나 적을 경우 학교를 다니면서 아르바이트 등으로 등록금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 이른다. 이는 공부와 일을 병행하는 학생들의 피로도를 높이고, 결국에는 학업을 포기하는 상황까지 만들기도 한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학업을 포기하는..

2023년 기초생활보장제도 교육급여 복지혜택 지원금 [내부링크]

2023년 기초생활보장제도 교육급여 복지혜택 지원금 중위소득은 국민의 최저 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 급여의 기준을 정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며 기초생활보장제도(생계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의료급여 수급권자 선정) 및 11개 부처에 대한 다수의 복지사업의 수급자 선정을 위한 기준으로 활용된다. 기초생활보장 대상자에게 지급되는 현금인 생계급여의 경우 월 소득이 기준중위소득의 30% 이하인 가구를 대상으로 지급하며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40% 이하, 주거급여는 46%, 교육급여는 50% 이하여야 수급자격이 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초생활보장제도의 하나인 교육급여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1) 2023년 교육급여 교육급여는 학교나 시설에 입학해 입학금, 수..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의 다양한 복지혜택 알아보기 [내부링크]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의 다양한 복지혜택 (생계 급여, 의료 급여, 교육 급여, 주거 급여) 현재 정부에서 지원하는 많은 정책들의 대부분은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신청조건이 결정된다. 중위소득이란 무엇인지, 어떠한 정부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살펴보자. 소득을 기준으로 국민들을 나열했을 때 가장 중간에 위치하는 사람의 소득을 말한다. 중위소득을 통해서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의 평균 소득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 정보는 평균 소득 이하의 생활을 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 국민들의 삶을 보다 안정화시키기 위해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즉, 기준 중위소득은 매년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 각종 복지혜택제공의 기준이 된다. 중위소득은 “소득”에 대한 수치이기 때문..

2023년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 할인율 [내부링크]

2023년 자동차세 연납 세액공제 1월 16일부터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및 납부가 시작되었다. 올해부터 세액 공제율이 작년에 비해 3%가 낮아졌고 2025년까지 해마다 꾸준히 줄어들 예정이라고 한다. 목돈을 한 번에 내는 대신에 세금을 절약할 수 있었던 연납 제도의 장점이 고금리와 맞물려서 예전만큼 큰 이득이 되지 못할 것 같다. 자동차세 연납이란? 자동차세는 1년간 세금을 6월과 12월에 나누어 납부해야 하나, 1월에 미리 일괄 납부하는 경우 자동차세를 할인해 주는 제도이다. 공제율(할인율) 신청 및 납부하는 시기에 따라 공제율(할인율)이 달라진다. - 1월16일~1월31일 / 연세액의 약 6.4% 세액공제 - 3월 16일~3월 31일 / 연세액의 약 5.2% 세액공제 - 6월 16일~6월 30일..

특례보금자리론 [내부링크]

2023년부터는 누구나 소득에 관계없이 주택 가격이 9억 원 이하라면 최대 5억 원까지 한도를 받는 특례보금자리론 자격이 될 수 있다. (무주택자, 1 주택자) 2023년 1월 30일부터 기존의 보금자리론에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적격대출을 통합한 특례보금자리론이 1년간 한시 운영된다. 금리 상승으로 인해 가계 부채 상환 부담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민생대책의 일환으로 실수요 주택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1년 동안만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제도이다. 1. 용도 1) 신규로 주택을 구입(구입 용도) 2) 변동 금리 주택담보 대출을 고정금리로 바꾸(상황용도=대환) 3) 임차 보증금 반환 목적 주택 담보대출(보전용도) 2. 특징 1) 주택가격 9억 원 이하의 주택이 지원대상 2) 기존의 보..

다자녀 가구 지원 출산 및 의료 양육 교육 공공요금 감면 혜택 [내부링크]

2023년 다자녀 가구 지원 혜택 3명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는 가구를 다자녀 가구라고 한다. 요즘은 출산율 저조로 인하여 3명 이상의 자녀를 두고 있는 가구를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만약 다자녀 가구에 해당이 된다면 정부에서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 혜택을 꼭 누려보길 바란다. 물가가 하루가 다르게 뛰고 있는 현시점에서 다자녀 가구를 위하여 더 다양하고 폭넓은 지원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1. 출산 축하금 지원 -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출산에 드는 비용을 지원하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서 자녀를 출산하거나 일정 수 이상의 자녀를 출산한 경우 일정 금액의 축하금을 지금하는 출산축하금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 이는 출산축하금, 출산지원금, 출산 장려금 등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자녀 가구 주거 지원 혜택 [내부링크]

다자녀 가구 주거 지원 혜택 지난해 출산율이 0.75%를 기록했다고 한다. 점점 더 태어나는 아기들이 줄어드는 가운데 정부에서는 출산 장려를 위해 출산 및 의료지원, 주거 지원 등 다양한 혜택들을 내놓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자녀 혜택 중 주거 지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주택특별공급 제도 공공분양 및 민간분양 아파트의 공급방법에는 ① 일반공급 ② 우선공급 ③ 특별공급이 있는데 이 중 특별공급은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노부모 부양자와 같이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사회계층의 주택마련을 지원하기 위하여 일반공급과의 청약경쟁 없이 1회에 한하여 별도로 주택을 분양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 지원 대상 입주자 모집공고일 현재 미성년자인 세 명 이상의 자녀(태아 포함)를 둔 무주택세대구성원은 현..

국가 장학금 신청 기간 대상 금액 방법 및 절차 [내부링크]

국가 장학금 신청 기간 대상 금액 방법 및 절차 지난 22년 11월 24일(목) 9시 ~ 22년 12월 29일(목) 18시까지 2023년도 1학기 국가장학금 1차 신청이 마감되었다. 1학기 신청은 이미 마감이 되었으니 2023년 국가장학금 신청방법을 미리 참고하시어 2학기 신청 기간에 잘 활용해 보시기를 바라며 국가장학금 유형과 신청금액,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국가장학금의 유형은 1유형(학생 직접 지원형), 2 유형(대학 연계 지원형), 다자녀 유형으로 나뉜다. 1 유형 국가장학금은 대학생의 소득 재산과 연계하여 등록금이 지원 2 유형 국가장학금은 등록금의 부담 완화를 위한 대학의 자체 노력과 연계하여 대학 자체 지원기준에 따라 등록금이 지원 다자녀 국가장학금은 대한민국 국적의 3명 이상..

거북목 증후군 일자목 증후군 목디스크 유발 [내부링크]

나도 혹시 거북목 증후군(일자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일자목 증후군)이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목, 어깨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생기는 증상을 말하며, 옆에서 봤을 때 C자 모양이어야 할 목이 일자나 역 C자로 변하는 증상이다. 과거에는 목의 근력이 떨이 지는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던 질환이지만, 현재는 스마트폰이나 pc를 많이 사용으로 젊은 연령층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거북이 목처럼 변화하는 겉모습과 달리 목뼈는 점차 일자형으로 변하여 거북목 증후군 또는 일자목 증후군이라고 한다. 거북목 증후군에 걸리는 사람은 따로 있다? 1) 오랜 시간 앉은 자세로 컴퓨터 모니터와 스마트폰을 많이 보는 사람 2)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 3) 나이가 들면 목 주변 근육이 부족해 목을 가누는 힘이 약해..

추워질수록 더 조심해야 하는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장염 [내부링크]

겨울에 더 조심해야 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장염 노로바이러스란?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크기가 매우 작은 바이러스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일어나는 식중독을 말한다. 흔히 식중독이 발생하는 것은 여름이지만 겨울에도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번식력이 떨어지지만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오히려 활동이 활발해진다. 그 이유는 노로바이러스가 바로 영하의 날씨에도 오랫동안 생존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원인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료를 섭취하여 감염된다. 이 질병이 걸린 사람에게 옮기도 한다.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지며,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될 수 있을 정도로 전염성이 높다. 나이와 상관없이 감염될 수 있고 겨울철 감염률이 높다. 증상 ..

2023년 지역별 설날 명절 위로금 지원대상 금액 신청방법 [내부링크]

오늘은 2023년 1월 설날 명절 전에 지급받을 수 있는 명절 위로금 또는 명절 위문금에 대해 알아보자. 명절위로금이란? 설이나 추석 명절을 맞이하여 지자체에서 1인당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하는 제도이며, 예산 편성으로 인해 지급되는 지역도 있고, 지급하지 않는 지역도 있다. 또한, 직접 신청하지 않아도 알아서 지급해 주는 곳도 있지만 직접 신청을 해야만 지급해주는 곳도 있다. 명절위로금은 국가에서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 지급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자체의 예산과 상황에 따라 지급 여부, 지원 금액 지급 기준이 모두 다르다. 또한 지자체마다 명절 위로금, 명절 위문금, 명절 특별위문금, 명절특별 위로금 등 서비스의 이름이 다를 수 있으므로 본인이 거주하는 지역 행정복지센터에 개별적으로 문의하..

국민연금 가입대상 납부액 조회방법 [내부링크]

국민연금(노령연금)은 은퇴 후, 노후준비를 위한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미 고령화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현재의 국민연금제도로 봤을 때 2055년쯤 기금이 소진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그래서 현재 국민연금 개혁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부터 기간, 납부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 제도로써 1988년 1월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시행되고 있다. 2023년도 국민연금 급여액이 5.1% 인상된다. 이는 전년도 전국소비자 물가상승률 반영한 것이며, 1월 25일 지급분부터 적용된다. 또한, 배우자, 자녀, 부모 등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연급 수급자가 추가로 받는 가족수당 성격의 부양가족 연금도 5.1% 인상된..

장애인 연금의 선정기준 지급액 인상금액 [내부링크]

" 장애인 연금 인상 소식 " 2023년 들어 다양한 복지정책들이 발표가 되고 있으며, 기존 복지 정책들의 금액 인상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 오늘은 그중 장애인 연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장애인 연금은 장애인의 생활 안정 지원을 위해 2010년 7월에 도입된 제도이다. 보건복지부에서는 2023년 1월부터 저소득 중증장애인의 소득보장을 위해 장애인연금을 인상하기로 결정하였다. 1. 장애인 연금 지급액 물가변동에 따른 기초급여액 인상을 반영하여 월 최대 40만 3180원으로 인상 2. 지급 대상 만 18세 이상/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는 중증장애인/ 본인과 배우자의 월 소득 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사람 3.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액 현 수급률 70.5%를 고려하여 2022년도 선정기준액과 동일한 수준..

3대 연금 추가 인상 확정(장애인연금 기초연금 국민연금) [내부링크]

올해부터는 3대 주요 연금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인 연금, 국민 연금, 기초연금 수급자가 크게 늘어나고 지원금액도 많이 오른다. 제일 큰 영향은 고령화 사회로 인하여 만 65세가 되는 분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소득 조건이 완화되고, 3가지 연금 모두 최근 급격히 상승한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었다. 3대 주요 연금이 2023년도에는 얼마나 오르고, 선정 기준은 어떻게 완화되는지 알아보자. 1. 장애인 연금 - 1월 20일부터 지급 - 장애인 연금은 저소득 중증장애인 분들의 소득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 - 22년도 전국소비자 물가변동률 5.1%를 반영해서 전년도 기초급여액 30만 7,500원에서 32만 3,180원으로 인상(작년 대비 1만 5,680원 인상) - 여기에 장애로 인해 추가로 드는 비용을 보..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신청 접수 최대 12만 원 [내부링크]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신청 접수 최대 12만 원 경기도에서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교통비 부담을 완화해주기 위한 청소년 교통비의 일부를 지역 화폐 수단으로 환급해주는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이 시작됐다. 경기교통공사는 오는 2월 15일까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접수를 받는다고 5일 밝혔다.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경제적으로 취약한 도내 청소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1. 지원대상 =>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3세 ~ 23세 청소년 2. 지원금액 => 상반기 최대 6만원, 하반기 최대 6만 원(연간 12만 원) 3. 신청기간 => 매년 1월, 7월 4. 지원방법=> 청소년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로 지급(단, 만 13세 또는 휴대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APP를 설치할 수 ..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청년 VS 신혼부부) [내부링크]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들이 경제 생활을 하면서 제일 먼저 목표로 삼는 것이 내 집을 장만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월급의 적정 부분을 적금이나 저축을 하더라도 내 집을 마련하려면 몇 십년은 걸린다고 하는 고물가 시대에 젊은 청년이나 새로운 가정을 꾸리는 신혼부부들에게 조금이나 경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이 있어 소개해 보고자 한다. 버팀목 전세대출이란? 전세자금 마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금리 대출기금이다. 급변하는 현실에 맞춰서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낮은 금리로 전세자금을 빌려주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주택도시기금에서 운영하는 제도로 낮은 이자로 전세자금을 빌려주는 제도이다. 버팀목 전세자금의 종류에는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과..

생애 최초 주택자금 대출 = 보금자리론 [내부링크]

앞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던 디딤돌 대출과 비슷한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에 보금자리론이 있다.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금 대출=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내부링크]

요즘처럼 고물가 시대에 주택을 구입하려면 대출 없이는 힘든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집값이 싼 것도 아니다. 이를 위하여 정부에서는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는 사람에게 시중 금리보다 낮은 금리와 높은 한도로 주택 자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금 대출이라고 한다. 정부의 정책자금 대출이기 때문에 금리와 한도면에서 일반은행보다 우대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오늘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대출 정책 중 디딤돌 대출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한다. > * 대상주택 생애최초주택자금대출은 모든 주택에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수도권을 기준으로 주거 전용면적이 85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 100) 이하 주택으로 대출 접수일 현재 담보주택의..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사용처 알아보기 [내부링크]

3년 전 직장 생활이 한창 무료하게 느껴질 때쯤, 이직을 생각하며 무엇을 해볼까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정보를 찾았던 적이 있다. 그때 내일배움카드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호기롭게 발급신청까지 해 놓았건만, 정작 아직까지 무언가 시작도 해보지 못했고, 내일배움카드는 아직 지갑 속에서 고이 잠자고 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과 이직을 희망하는 회사원들, 은퇴 후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중장년층까지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원하는 모든 국민들에게 훈련비 등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1. 지원 대상 국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아래 사항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제외됩니다. ①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② 졸업예정 학년이 아닌 고등학교 재학생 ③ 졸업까지의 수업연한이 2년을 초과하여 남은 대학 ..

주거 급여 신청 자격 및 혜택 알아보기 [내부링크]

최근 독립을 준비하는 자녀가 있어 집을 알아보다가 주거급여에 대하 이야기를 들었다. 그냥 말로만 들었을 때는 어떤 혜택인지 이해가 잘 되지 않아 직접 자료를 찾아보았으며 좀 더 이해하기 쉽게 그 내용을 블로그를 통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주거급여란? 주거취약계층의 소득기준, 주거형태 등을 고려하여 저소득층에게 지원하는 주거비를 말한다. 2. 주거급여의 신청 대상? 부양의무자의 소득이나 재산 유무와 관계없이 신청하는 가구의 소득인정액이 중위소득 47% 이하인 경우 신청 가능하다. 본인을 포함하여 가족 구성원의 총소득을 기준으로 복지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아래 표 참조) ** 중위소득이란? 전체 가구를 소득순으로 나열했을 때 한가운데를 차지하는 가구의 소득을 말한다. ** 소득인..

겨울철 피부질환 피부건조증, 건선, 아토피 [내부링크]

겨울철 날씨가 추워지면서 우리 몸도 같이 건조해지고 있다. 신체 부위 중에서도 얼굴 같은 경우엔 하루 종일 노출되어 있어 다른 곳보다 더 빨리 건조해진다. 평소 건성피부 타입이라면 요즘같이 추운 겨울날 실내 난방기 가동으로 인해 더욱더 심한 건조함을 느낄 수 있다. 이럴 때일수록 수분 공급 및 보습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열심히 관리해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만성 피부질환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병원에 가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이러한 피부질환들( 피부건조증과 건선, 아토피)의 원인으로는 무엇이 있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피부건조증이란? 피부 건조증은 피부 표면의 지질과 천연 보습 성분이 감소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피부가 하얗게 일어나고 울긋..

겨울철 질병 동상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내부링크]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독 몸에 열이 많다. 겨울에도 난방 없이 반팔 티셔츠 한 장 입고 지내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러다 보니 겨울철이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흔히 감기나 독감 같은 호흡기 질환만 떠올리기 쉽지만 의외로 동상 환자도 꽤 많다. 추위에 피부가 장시간 노출되면 조직 안 수분이 얼어 세포막을 파괴하면서 손상되는 게 바로 동상이다. 심한 경우 물집이 생기고 절단해야 하는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동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동상은 추위에 신체 부위가 얼게 되어서 발생하는 증상이다. 주로 코, 귀, 뺨, 턱, 손가락, 발가락에 걸리게 되는데 동상이 심한 경우 손상을 초래할 수 있어 최악의 경우 절단이 필요할 수도 있는 겨울철 대표 질환이다. 초기에는 거의 통..

2023년 출산 지원 혜택 임신 바우처 첫만남 이용권 아동 수당 부모 급여 [내부링크]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각종 정책 및 제도를 시행 중이다. 그러나 매년 출생아 수는 감소하고 있고, 이는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기존보다 더 강력한 대책을 마련할 필요성을 느끼고 출산 장려를 위한 다양한 복지혜택을 내놓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3년 출산지원금과 출산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 -임신 확인과 동시에 발급받게 되는 국가지원 바우처 - 지원금액 : 단태아 100만 원(다태아 140만 원) - 사용방법 : 적립금 형태의 바우처로 지원받기 때문에 국민행복카드 발급 필요 - 사용처 : 병원(초음파 비용, 검진 비용), 약국 등 -사용기간 : 출산 후 2년 이내 * 분만취약지에 주민등록이..

코로나 VS A형 독감 [내부링크]

코로나의 기세가 아직 한창인 가운데 올 겨울엔 독감까지 유행입니다. 금방 끝날 것 같던 코로나는 아직도 종식될 기미가 보이지 않네요. 옆나라 중국이나 미국도 다시 코로나가 유행을 하며 우리나라에서도 중국인들을 입국제한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또 다른 변이가 발생을 했으니, 아마도 코로나와 이별을 하기엔 아직 한참 남은 듯합니다. 특히나 올해는 A형 독감이 더 심하고 오랫동안 이어질 것이라고 하니 건강관리에 더 힘써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올해 전국민을 괴롭히고 있는 코로나와 A형 독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 코로나 ** 1. 증상 기침, 인후통, 두통, 발열, 콧물, 근육통, 오한, 설사, 복통 등 2. 진단 방법 - 자가 진단 키트, 신속 항원 검사, PCR 검사 3. 치료제..

국민취업지원제도의 모든 것! [내부링크]

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된 제도인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취업취약계층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최대 300만 원의 구직촉진수당 및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청년층에게는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금도 차등 지급된다. 하지만 아직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관련 정보를 찾기 어려워 참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국민취업지원제도에 대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국민취업지원제도란?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에게 취업 지원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소득도 함께 지원해주는 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대상 지원자의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1유형과 2 유형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구직촉진수당 지급/ 소득과 재산, ..

노인 기초 연금 제도(2023년 ) [내부링크]

우리나라 노인 빈곤율은 OECD 국가 중에서도 상당히 높은 편이며 고령화 속도 또한 굉장히 빠른 편이다. 그러나 노후 준비나 복지 제도 측면에서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국민연금 외에도 개인연금 및 퇴직금 등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도입된 또 다른 제도가 바로 기초연금제도이다. 노인기초연금은 국민연금공단과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노인 생활지원 복지혜택으로 어려운 노후를 보내시는 어르신들을 도와드리기 위한 제도이며, 저소득층 70%까지 기초연금을 지급하고 있다. 1. 신청대상 - 만 65세 이상이면서 대한민국 국적으로 국내에 거주하며 소득 인정액이 선정 기준액 이하인 어르신 2. 기초연금 산정 기준액(소득 인정액) => 인상..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 이용권)에 대해 알아볼까요? [내부링크]

문화누리카드(통합문화 이용권) 정부에서는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복지혜택을 사용하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문화누리 카드이다. 그러나 실상 문화누리카드는 대중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사용처도 정확히 몰라 혜택을 못 받는 사람들도 많은 듯하다. 문화누리카드란? 삶의 질 향상과 문화격차 완화를 위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체육활동, 국내여행을 지원하는 카드이며 22년에는 1인당 연간 11만 원 지원하였다. 발급 대상?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 주거, 의료,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 차상위계층 : 장애수당 수급자,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아동수당, 장애인연금, 저소득한부모 가족 등 문화누리카드 재충..

IRP(개인형 퇴직연금 계좌) 개설,수령 방법/연말정산 세액 공제/ [내부링크]

노후준비 및 세액공제 혜택 목적으로 개인형 퇴직연금 계좌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 연금저축펀드나 ISA와는 다르게 본인이 추가 납입할 금액만 입금하면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연말정산 때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입출금통장처럼 이체가 어렵고 중도해지 시 기타 소득세 16.5% 부과되는 단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장기간 유지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을 수 있다. 1. irp계좌란?(개인형 퇴직연금 계좌) 2021년 4월에 법이 개정되면서 55세 이전 퇴직 시에는 퇴직금을 irp로 의무수령하게 되었다.(단, 만 55세 이후에 퇴직하거나 퇴직금이 300만원 이하일 경우는 일반 계좌로 수령가능) 2. 가입대상? 근로자, 개인사업자, 퇴직연급제도 가입자, 직역연금 가입자(공립학교 교직원, 별정우체국..

한부모 가족 지원금 저소득 한부모 가족 청소년 한부모 가족 [내부링크]

요즘은 부모 중 한쪽 또는 양쪽이 사망하였거나 이혼, 별거, 미혼모 등 다양한 사유로 혼자서 자녀를 양육하며 부모 역할을 하는 한부모 가족을 흔히 볼 수 있다. 2023년에는 한부모 가족 등 취약 가정에 대한 양육비 지원 확대를 위해 지원 대상 가구에 대한 소득 기준이 완화된다고 한다. 한부모 가족이 혜택을 받으려면 어떤 자격 기준이 적용되고 있는지 또 얼마나 지원받는지도 알아보자. 한부모 가족이란? 부 또는 모가 자녀를 부양하는 가정이면서 한부모 가족지원법에 따라 보호되는 가구를 말한다. 한부모 가족의 유형 1. 저소득 한부모 가족 및 조손가족 중위소득 52%에서 58%로 확대하여 적용한다. 이에 따라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는 아이 1인당 월 20만 원, 기준 중위소득 52% 초과 58% 이..

2023년 6월 새롭게 출시되는 청년도약계좌 [내부링크]

청년도약계좌? 지난해 2월부터 시작된 청년희망적금 판매가 종료됨에 따라 2023년 6월부터 판매될 청년도약계좌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청년도약 계좌란? 2023년 6월부터 청년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서민금융 지원책의 하나이다. 청년도약계좌는 일정금액을 납입할 경우 정부가 지원금을 더하는 방식으로 청년의 목돈 마련을 지원하는 적금 상품이며, 5년을 납입하면 만기 시 정부 기여금을 더해 약 5000만 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가입 조건 및 대상 개인소득 6000만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기준을 충족하는 만 19~34세 청년이 가입 대상이다.(만약, 병역을 이행했으면 그 기간만큼 더 추가가 된다. 가령 본인이 만 35세인데 군대를 1년 6개월 다녀왔다면 가입이 가능하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간편하게 발급받자 [내부링크]

모바일 주민등록증 요즘은 휴대폰 하나만으로도 웬만한 일상생활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카드나 신분증 등을 넣은 지갑의 두께가 많이 가벼워진 게 사실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가방 한 귀퉁이에 지갑을 넣어 다녀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신분증 때문일 것이다. 신분증이 없으면 일상생활에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공항이나 여객터미널, 편의점 등에서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스마트폰속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로 신분 확인이 가능해진다. 행정안전부는 2022년 7월 12일부터" 정부24' 앱을 이용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는 실물 주민등록증 없이도 모바일을 통해서 신원 확인이 가능한 서비스이다. 즉, 모바일 주민등록증도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모바일 주민등..

내년엔 안 늙는 만 나이 계산법, 달라지는 것 [내부링크]

설날, 떡국을 먹으면 우리는 나이 한 살을 더 먹는다. 그러나 2023년은 ‘안 늙는 해’가 될 것 같다. 내년 6월부터 나이를 세는 방식이 ‘만(滿) 나이’로 통일되기 때문이다. 생년월일에 따라 최대 2살까지 어려질 수 있다. 그동안 일상생활에서는 ‘세는 나이(한국식 나이)’를 사용하면서 혼선이 적지 않았다. 만 나이는 태어난 시점에는 0살로 시작해 생일을 기준으로 1년이 지날 때마다 한 살씩 나이가 늘어나는 방식이다. 하지만, 한국에서 일상적으로 쓰이는 나이 계산법은 태어나자마자 1살이 되고 이후 매년 1월 1일마다 한 살씩 나이가 늘어났다. 즉, 세는 나이다. 내년 6월부터 나이를 세는 방식이 '만 나이'로 통일이 되므로, 생일에 따라 최대 두 살까지 나이가 줄어들 수도 있는 것이다. > 1. 세는..

잘 활용하면 돈 되는 파킹통장 [내부링크]

‘피킹통장’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아직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 연 이율이 2%대인 은행권 예금상품을 말한다. 현재 수많은 금융회사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가입 조건 또한 까다롭지 않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시중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는 파킹통장에 대해 알아보자. 파킹통장이란? 차를 주차하듯이 통장에 돈을 주차해두고 언제든지 돈을 빼고 넣을 수 있는 수시입출금식의 통장을 말하는데 일반 입출금통장과 다른 점은 하루만 맡겨놔도 비교적 높은 이자를 지급한다 파킹통장의 장점? 일반 예금이나 적금 통장에 비해서 돈을 묶어두지 않고도 내가 가용할 수 있는 만큼 통장에 넣어두면 정해진 금리만큼 적용을 받을 수 있다.(일반 시중 1 금융권보다 높은 이율 제공) 파킹통장 비..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똑똑하게 하기 [내부링크]

연말정산 똑똑하게 하기 2023년 새해가 밝았다. 매년 연초면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13월의 월급이라는 별명을 가진 연말정산 시즌이 시작된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정부 정책 변경으로 인해 환급금이 줄어들거나 세금을 더 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효율적으로 연말정산을 할 수 있을까? 급여소득에서 원천 과세한 일 년 동안의 소득세에 대해서 다음 연도 초에 넘거나 모자라는 액수를 정산하는 일을 말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급여에서 세금을 많이 떼었다면 그만큼 돌려주고 덜 떼었다면 다시 세금을 더 내야 하는 것이다. 급여에서 떼 가는 세금은 대략적으로 계산한 것이기 때문에 한 해가 지난 후 연말정산을 통해서 정확한 세금을 계산하게 된다. 연말정산을 위해서 ..

2023년 부모급여(영아수당) [내부링크]

2023년 부모급여 신청, 혜택, 소급적용 등 정부는 올해 1월부터 기존 영아수당을 부모급여로 개편하고 만 1세 이하 영아를 키우는 모든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급여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부모급여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자. 1. 부모급여란? 영유아 성장발달 시기 국가 지원 강화를 목표로 만 0세부터 만 1세 영아아를 둔 가정에 30만 원의 영아수당을 지급하였던 영아수당(22년 첫 시행)을 폐지하고 2023년부터 부모급여로 통합하여 지원한다. 2. 지원 금액 직업, 소득, 재산과 상관없이 - 만 0세(0~11개월) : 월 70만 원 - 만 1세(12~23개월) : 월 35만 원이 부모급여로 지원 - 기존에 매월 지급되던 30만 원의 영아 수당이 부모 급여에 포함되어 지급되며 , 만 0세부터 어린이집을 ..

개정된 도로교통법 횡단보도 우회전 일시정지 와 단속규정 [내부링크]

1. 횡단보도 우회전 일시정지(일부 개정) 22년 7월부터 도로교통법 일부가 개정되면서 10월부터 본격적인 단속이 시작되었다. 개정내용은 - 횡단보도 우회전시 사람이 건너고 있다면 무조건 일시 정지 -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사람이 서 있어도 무조건 일시 정지 23년부터 횡단보도 위회전 일시정지 일부가 다시 개정 - 횡단보도 주변에 우회전 신호등과 고원식 횡단보도 등 안전시설이 집중 설치되었고 자동차는 우회전 할 때마다 신호등의 신호에 따라 우회전을 해야 한다. 따라서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우회전을 하게 되면 단속 대상이 된다. 2. 횡단보도 주변에서 앞지르기 금지 - 교차로, 횡단보도, 이면도로에서 많은 보행자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 자전거, 이륜차의 보도 이용과 보행자 사고가 급증하고 있는 점..

입술 수포 헤르페스 바이러스(단순 포진 ) [내부링크]

살다 보면 한 번씩 입가나 눈가 주위에 물집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증상들을 우리는 단순 포진 또는 입술 수포라고 알고 있으며, 이를 ‘헤르페스’라고도 부른다. 보통은 잘 먹고 쉬면 며칠 사이에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란? 입술 헤르페스로 알려진 수포, 포진 증상은 바이러스성 질환을 말한다. 발생원인? 주로 입술주변부나 눈주위 입주위 등에 발생하며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스트레스, 피로누적, 과음, 생리전후 호르몬변화, 햇빛노출, 발열, 감기증상, 치통, 대상포진, 수두 감염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병된다. 또한 재발률도 높은 편이고 전염성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질 환 중 하나이다. 잠복기는 평균 7일로 알..

근로장려금 / 적용대상/ 신청방법/ 자격요건/ 2023년 변화된 것 [내부링크]

근로장려금제도는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대하여 가구원 구성과 근로소득, 사업소득 또는 종교인소득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이다. 근로장려금은 근로나 사업 등을 한 사람이 일정기준을 만족했을 때 지급하는 것이므로 소득이 없는 무직자는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없다. 다만, 직전연도에 직장에 다니다가 퇴사하고 올해 무직인 사람은 작년 소득에 대하여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다. 1.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2. 사업자(전문직 제외 3. 종교인 가구 4. 인적용역자(프리랜서) 신청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도 다음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없다..

실업급여 수급조건 산출공식 신청방법 지급절차 [내부링크]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게 되면 재취업을 하기 위한 경제적, 시간적인 어려움들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만든 제도가 실업급여(구직급여) 제도이다. 그러나 구직급여는 퇴사한 모든 사람들이 다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구직급여의 신청조건, 수급기간,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자. 구직급여란?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하여 재취업 활동을 하는 기간에 소정의 급여를 지급함으로써 실업으로 인한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와주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이다. 수급 조건은? 이직일 이전 18개월간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일 것 근로의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할 것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2023년 계묘년 토끼해 공휴일 대체공휴일 쉬는 날은 언제? [내부링크]

계묘년 검은 토끼해가 다가오고 있다. 올해도 여전히 코로나 여파와 바쁜 일상으로 제대로 된 휴가 한 번 가 보지 못했지만 내년엔 꼭 휴가를 가리라 기대하며 2023년 달력을 들여다보며 쉬는 날이 얼마인지를 계산하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보통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23년도 공휴일과 대체공휴일이 언제인지를 미리 알아두고 휴가 및 여행계획에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 일요일 53일 + 공휴일 16일 - 중복 2일(1월 1일 신정, 1월 22일 설날) = 총 67일 공적인 휴일로 정해진 날을 말하며 일요일, 국경일, 1월 1일(신정), 설날, 추석, 어린이날, 크리스마스가 포함된다. 우리나라에서 일요일 외에 공식적으로 지정된 공휴일은 총 11개가 있다. 1. 1월 1일 신정 2. 음력 1월 1일 ..

2023년 육아휴직 신청대상 방법 변경사항 아빠 육아휴직 보너스제 [내부링크]

코로나 19 사태 이후 어린이집 휴원 및 초등학교 개학 연기 기간이 길어지면서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자녀 돌봄 공백 문제가 큰 화두로 떠올랐다. 맞벌이 부부라면 아이 맡길 곳이 마땅치 않아 발만 동동 구르고 있을 텐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정부 지원 제도를 잘 활용한다면 슬기롭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 바로 ‘육아휴직’제도인데 해당 제도를 통해 근로자들은 최대 1년간 일을 쉬면서도 월급의 일부를 받을 수 있고 고용보험공단으로부터 매달 100만 원가량의 육아휴직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직장생활을 하는 여성이라면 출산 전후로 한 번씩 회사로부터 주어지는 유급휴가 제도인 ‘육아휴직’을 활용하여 잠시나마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육아휴직이란? 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나, 근로자가 만 8세 이..

갑상선이란 무엇인가?(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원인 치료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우리나라 여성 암 발병률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진 갑상선암. 하지만 초기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아 자각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평소 정기검진을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들어 급격하게 체중이 감소했다면 한 번쯤은 갑상선암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나의 현재 상태를 스스로 체크할 수 있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 1. 갑상선이란? 나비 모양의 내분비 기관으로 신체 대사 과정을 촉진시켜주는 호르몬을 분비한다. 주로 체온 유지나 신체 대사 균형을 유지하는데 관여하지만 칼시토닌이라는 물질을 생산하기도 한다. 이러한 기능 덕분에 인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적절하게 유지시켜준다. 다만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크게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구분된다. 양성종양은 비교적 성장..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감염증 유행 주의 [내부링크]

질병관리청은 인플루엔자 및 급성호흡기 감염증 발생 동향을 발표하며「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는 봄~여름에 발생이 증가했으나, 올해는 가을철부터 발생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됨에 따라 발생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는 주로 5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발생하고, 항앙제를 복용하거나 장기이식을 받은 면역저하자, 65세 이상의 노년층,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천식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호흡기 비말을 통한 직접전파와 감염된 사람의 분비물이나 오염된 물건의 접촉 등 간접전파를 통해 전파된다. 잠복기는 일반적으로 4~5일이며, 주요 증상으로는 발열, 기침, 가래, 콧물, 코막힘 등 대..

계속 배고픈 아이, 로하드 증후군 [내부링크]

사회가 급격히 발전하고, 어른 뿐만 아니라 아이들도 바쁜 세상을 경험하고 있다. 어린시절부터 밖에서 뛰어노는 것보다 여러 군데의 학원을 돌고, 스마트폰을 가지고 노는 생활에 익숙해져 있다. 때문에 불과 몇 년 전에 비해서도 비만인 아이들을 주변에서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비만의 희귀질환일수도 있다는 사실!! 로하드 증후군이란? 로하드(ROHHAD)증후군은 심한 비만, 사상하부 기능장애, 호흡부전 및 자율신경 조절장애를 동반하는 희귀질환으로 증상의 약자를 따서 로하드 증후군이라고 칭한다. 원인 : 현재까지 정확한 발병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며 유전적 원인에 대한 연구들이 있으나 이외에도 후천성, 자가면역, 신생물 등에 대한 가설이 있다. 증상 : 로하드 증후군의 경우 3세경 심한 비..

해피 크리스마스!! 산타를 만날 수 있는 곳~~ [내부링크]

올해도 어김없이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오늘도 산타 할아버지가 언제 오냐고 묻습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트리를 보며 "메리 크리스마스다"라며 손뼉을 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기다리는 건~~ 산타할아버지가 주시는 선물이겠지요. 반짝이는 크리스마스에 아이들과 함께 가볼 만한 곳으로 몇 군데를 추천합니다. 1. 춘천 레고랜드 (Merry Bricksmas) * 행사기간 : 11월 18일(금) ~ 12월 31일(토) * 이벤트 내용 : 산타가 흘린 선물? / 마이크, 에이미의 크리스마스 대소동 / 산타의 키다리 친구들 /산타의 비밀 선물 등 2. 서울 상상나라 * 이용료 : 36개월 미만 무료 / 36개월 이상 4,000원 / 성인 4,000원(사전 예약 필수) * 매주 월요일 정기 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