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ochoofather의 등록된 링크

 hoochoofath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4건입니다.

지구과학14 [내부링크]

아직 덜 성숙한 은하 내부에서도 중력 수축이 국부적으로 진행됩니다. 질량은 은하에 비교될 수 없을 정도로 작지만 밀도가 충분히 높은 성간운들은 중력 수축을 합니다. 수축으로 성간운의 부피가 감소하면서 중..

지구과학13 [내부링크]

지금부터 100억 또는 200억 년 전에 빅뱅이라고 하는 대폭발의 순간이 있었고 우주는 그 대폭발에서 비롯됐습니다. 왜 발생된 건지는 신비 중의 신비입니다. 그러나 폭발이 있었음은 거의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지구과학6 [내부링크]

1910년을 전후로 해서 45년 동안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수행된 연구 결과로 원자의 정체가 인류사상 처음으로 밝혀졌습니다. 실제 사용된 방법은 하나의 원자를 향해 다른 원자들을 쏘아 충돌시켰을 때..

지구과학5 [내부링크]

겨우 몇 백만년에 불과한 인류사에서도 별자리의 모양은 계속 바뀌워 왔습니다. 한가지 예로 큰곰자리에 있는 북두칠성의 모습이 어떻게 변했는지 알아볼까요? 가상의 공간 이동에서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지구과학12 [내부링크]

질량이 비슷한 두 별은 같은 진화의 과정을 같은 속도로 밟아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질량이 큰 별은 작은 별보다 자신의 핵연료를 더 급히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두 별이 동시에 태어나 쌍성계를 이루..

지구과학11 [내부링크]

태양 내부에서 진행되는 수소의 헬륨으로의 변환은 우리 눈이 감지할 수 있는 가시광선의 광자만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이보다 훨씬 더 신비롭고 유려 같은 존재인 중성미자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중성미자는..

지구과학10 [내부링크]

공간과 시간은 서로 얽혀 있습니다. 시간적으로 과거를 보지 않으면 공간적으로 멀리 볼 수가 없다고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 우리가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어떤 천체를 들여다보고 있다면, 시간적으로 그..

지구과학9 [내부링크]

크리스티안 하위헌스는 유리를 직접 갈아서 천체 망원경 제작에 필요한 렌즈를 만들기 좋아했으며 한번은 5미터 길이의 굴절 망원경을 제작했습니다. 그 망원경으로 그가 이룰 수 있었던 새로운 발견들은 인류사..

지구과학8 [내부링크]

갈릴레오는 지동설의 지지하며 이를 주창했습니다. 그러나 그런 용기를 그 당시 다른 사람들에게서 찾아보기는 어려웠죠. 그것은 교리를 따르는 데 있어 비교적 덜 광신적인 지역의 유럽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고..

지구과학7 [내부링크]

인류는 15세기와 17세기 사이에 중요한 전환기를 맞으면서 지구의 모든 곳을 탐험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유럽의 대여섯 국가들에서 대규모 함대를 세계 곳곳으로 용감하게 파견하기..

지구과학4 [내부링크]

토성의 고리를 구성하는 입자들을 자세히 보려면 가까이 접근해야 합니다. 고리의 입자들의 크기가 1미터인 얼음 조각으로 작은 축소판 빙산이 공중에 떠서 돌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토성 고리의 스펙트럼을..

지구과학3 [내부링크]

보이저 항해팀의 일원인 린다 모라비토는 보이저의 궤도를 정확하게 유지해야 하는 책임을 마고 있었기 때문에 이오가 어떤 별 곁에 있는가를 자주 확인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녀는 컴퓨터 앞에 앉아서..

지구과학2 [내부링크]

생물이 생기기 이전에는 지구에도 한때 메마르고 황량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지구는 지금 생물들로 온통 넘쳐나고 있지만 말입니다. 어떻게 이러한 변화가 가능했을까요? 탄소를 기본으로 하는 유기 분자들이..

지구과학1 [내부링크]

코스모스는 너무 거대해서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길이 단위인 미터로는 도무지 그 크기를 가늠할 수 없습니다. 미터는 지상에서 쓰기에 편리하도록 고안된 단위이죠. 천문학에서는 그 대신에 빛의 속도를 이용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