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live456의 등록된 링크

 howtolive456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2건입니다.

알레르기와 비염 그리고 감기 [내부링크]

알레르기 비염이란?'알레르기'는 몸의 면역체계와 관계되어 일어나는 증상으로 어떤 특정 물질에 대한 방어반응이 과민하게 일어나는 체질의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체질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식생활, 대기오염, 일상 속 화학물질의 증가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해서 현대병 중 하나라고도 합니다. 가장 흔한 알레르기 증상 중 하나인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에 들어간 이물질을 배제하려는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 주로 콧물, 코막힘, 재채기와 같은 비염 증상이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보이지만 감기는 원인이 바이러스인데 반해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꽃가루나 집 먼지 등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알레르기 비염의 원인(항원)으로 가장 높은 것은 꽃가루이며 실제로 성인 환자의 약..

안구건조증의 유형과 점안제의 종류 및 치료법 [내부링크]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눈이 건조한 것이 아닙니다. 눈물이 나 눈 표면 상태의 이상으로 인해 눈에 이물감, 통증, 침침함, 충혈, 무거움 등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눈물의 이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눈물 자체가 적은 양인 이상(눈물 감소형 안구건조증) 그리고 다른 하나는 눈물의 성질이 변화해 나빠지는 질적인 이상(눈물 증발 항진형 안구건조증)입니다. 안구건조증으로 각막 표면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일과성으로 많은 양의 눈물이 나오지만 각막 표면에 머무르지 않고 배출되기 때문에 건 눈으로 인한 눈물이 나는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안구건조증 환자의 상당수가 MGD(마이봄샘 기능부전)에 의한 '지방이 부족한 안구건조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안구건조증 치료에 MGD에 대한 대응이 중요..

당뇨병과 다양한 무서운 합병증 [내부링크]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이 높은 상태로 지속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비만, 과식이나 과음, 운동 부족 등으로 인슐린 분비와 기능에 장애가 생기면서 당뇨병이 발병하게 됩니다. 이렇게 고혈당이 지속되면 전신의 혈관이 손상되고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당뇨병의 증상 초기에는 혈당이 높은 상태(고혈당)가 지속될 뿐이므로 아프지도 가렵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고혈당이 지속되면 혈관은 손상되며 병세가 진행되면서 여러 가지 자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다뇨(소변에 당이 나오면서 수분도 함께 나오기 때문에 다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갈증(다뇨로 인한 탈수상태가 됩니다.) 피곤하기 쉽습니다. 당뇨병 진단 당뇨병의 진단은 「혈당치(혈액 검사)」 「헤모글로빈 A1c(혈액 검사)」 「요당 검사(뇨 검사)」 「자..

심장병(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내부링크]

현대인의 사망 원인 2위를 차지하는 심장병의 약 절반은 관상동맥의 내강이 좁아지면서 생기는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이 원인입니다. 심장은 혈액을 전신으로 보내는 펌프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펌프 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심장 근육(심근)도 산소와 영양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그 혈액을 공급하는 것이 심장을 둘러싸듯이 퍼져 있는 '관동맥'이라고 불리는 혈관인데 이 관상동맥에서 혈관벽이 딱딱해지는 동맥경화가 진행되기도 하고 혈관 내강이 좁아지는 협심증이나 완전히 막히는 심근경색이 되기도 합니다. 현대의 치료법이 진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급성 심근경색으로 약 30%의 사람들이 사망하고 있으며 그중 대부분은 발병 후 짧은 시간 내에 사망하기 때문에 골든타임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위중한 질병입니다. 심..

불면증의 종류와 치료법 [내부링크]

불면증은 '밤에 잠을 잘 수 없다'는 고통뿐만 아니라 낮의 졸음이나 나른함·집중력이 떨어지는 등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사태로 생활 리듬이 깨져 불면을 호소하게 된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잠이 오지 않는'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되어 낮의 활동성이 저하된 상태를 말합니다. 불면증이 계속되면 낮 동안 집중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감정 조절이 힘들어지며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편두통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불면증은 크게 '수면장애' '중도각성' '조조각성' '숙면장애' 4가지로 분류합니다. 불면증의 종류 1) 수면장애(잠을 잘 수 없습니다) 수면에 이르기까지 30분~1시간 이상 걸리는 유형을 말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가 크거나 불안이나 긴장이..

두통의 예방법 및 대처법 [내부링크]

두통 예방법 및 대처법 1) 두통 상황을 기록해 두기 편두통이나 긴장형 두통 등 두통에는 몇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특히 편두통인 분들은 빛이나 소리의 자극 등 어떤 자극이나 계기로 두통이 일어날 수 있으며 날씨 변화, 온도 차이 등도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월경 주기가 편두통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여러 원인을 파악하여 두통이 어떤 때 일어나기 쉬운지, 어떻게 강해지는지 등을 기록하고 증상의 경향을 파악하면 약을 복용할 적절한 시기를 알 수 있게 됩니다. 두통이 일어나는 상황이나 환경을 피할 수 있다면 두통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규칙적인 생활 생활 습관이나 생활 리듬의 불균형은 만성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휴일 오전에 늦게까지 수면을 취하게 되..

이차성 두통의 종류와 증상 [내부링크]

평소와 통증이 다른 양상을 보이고 빈도와 강도가 증강된다면 이차성 두통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속히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차성 두통의 소견이 있더라도 비전형적인 증상을 보이거나 어떤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재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지주막하출혈 이차성 두통의 대표적 질환은 뇌 등의 질병으로 오는 지주막하출혈입니다.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지금까지 경험해 본 적이 없는 발작성의 극심한 두통과 메스꺼움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며 의식을 잃기도 합니다. ‘쿵’ 하는 충격감, 정신이 아찔해지는 느낌이나 현기증 등이 갑자기 일어나기도 하지만 두통을 크게 자각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매우 필요합니다. 지주막하 출혈의 대부분은 뇌동맥류라는 혈관이 파열되면서 발생하며 재출혈이 일어날 경우 심각..

일차성 두통의 종류와 증상 [내부링크]

두통은 현대인에게 흔한 질병입니다. 두통의 대부분은 통증이 있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경우로 자연적인 치유가 가능하지만 일부는 방치되면 안 되는 생명과 관련된 위중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을 구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두통은 크게 일차성 두통과 뇌 등의 질병에 의해 일어나는 이차성 두통으로 나누어집니다. 일차성 두통 일차성 두통은 특별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편두통, 긴장형 두통, 군발 두통 등이 있습니다. (1) 편두통 욱신거리는 타입의 두통으로 대부분은 머리 한쪽에 발생합니다. 발작적으로 발생하며 메스꺼움을 동반하기도 하는 매우 괴로운 두통입니다. 몸을 움직이는 것이 힘들어지고 빛이나 소리의 자극으로 악화되거나 냄새에 민감해지기도 합니다. 주기적으로 일어나 일..

가슴 통증 관련 질환은? [내부링크]

통증의 원인은? 흉부에는 폐, 흉막, 심장, 뼈, 신경, 근육, 일부 소화기 장기가 존재하며 다양한 원인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이 무엇인지 추측하기 위해서는 어떤 통증인지(찌르는 듯한 통증, 둔탁한 통증, 압박받는 듯한 통증, 조이는 듯한 통증), 통증 부위가 어디인지(왼쪽 흉부, 앞 흉부, 등 부분, 목이나 어깨로 퍼지는 방산통, 국소적인지, 항상 같은 곳인지), 얼마나 지속되는지(순간적인지, 몇 시간에서 그 이상인지), 어떤 경우에 통증이 오는지(움직였을 때, 안정 시, 체위를 바꾸었을 때, 호흡과 관련이 될 때) 등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체크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흉통을 초래하는 대표적인 질병의 특징 1) 폐와 흉막병 폐 자체는 통증 신경이 없습니다. 통증 신경은 흉막에 있기 때문에..

노안에 관한 모든 것! [내부링크]

노안(老眼)이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가까운 곳이 보이지 않게 되는 증상으로 나이가 들면 누구에게나 일어납니다. 사람은 물건을 볼 때 눈에 렌즈 역할을 담당하는 「수정체」라고 하는 부분에서 초점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정체는 일정한 유연성을 가지며 가까이를 볼 때는 두꺼워지고 멀리를 볼 때는 얇아지면서 초점을 조절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 서서히 수정체의 유연성이 상실되고 딱딱해져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께를 조절할 수 없게 되고 근처에 초점을 맞출 수 없게 됩니다. 이것을 노안이라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40대 무렵부터 노안(노시) 증상을 자각하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노안의 증상 가까우면서 세세한 문자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두통이나 어깨 결림을 느낍니..

소금을 사용한 양치질이 더욱 효과적일까? [내부링크]

어릴 적 할머니나 부모님으로부터 종종 치약 대신 소금으로 양치질을 하면 '이가 하얗게 된다'거나 '충치나 치주 질환 대책에 효과적이다'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텐데요. 옛날부터 소금은 침 분비를 촉진한다거나 소금 결정을 마모함으로써 치아의 오염을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양치질할 때 활용되어 왔습니다. 그렇다면 정말로 효과는 있는 걸까요? 실제로 소금으로 양치질을 하면 어떠한 효과 효능이 있을까요? 1. 실제로 소금으로 이를 닦으면 어떨까?1-1 치주 질환 대책이 될 수 있을까?소금이 들어간 치약 광고 등의 영향으로 소금이 치주 질환에 효과가 있는 것 같은 이미지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확실히 소금은 혈관을 좁히는 수렴 작용을 유도하기 때문에 잇몸이 조여진 것처럼 느껴지고 치주 질환 예방..

탈모가 발생할 수 있는 질병 [내부링크]

머리카락이 빠지는 것이 주 증상은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탈모가 함께 오는 질병이 있습니다. 어떤 질병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교원병 교원병은 피부나 내장의 결합조직, 혈관 등에 염증이나 변성이 일어나는 질병의 총칭입니다. 전신성 에리테마토데스나 전신성 강피증 등이 있습니다. 교원병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그중 하나가 탈모입니다. 단, 탈모가 일어날지에 대한 여부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치료법도 다양하기 때문에 교원병으로 진단된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매독 매독은 성병의 하나로 매독 트레포네마라는 병원체에 의해 발생합니다. 감염 경로는 매독 트레포네마에 감염된 사람과의 점막 접촉을 수반하는 성행위입니다. 또한 ..

탈모의 유형별 특징 [내부링크]

탈모의 원인이라고 하면 불규칙적인 생활 습관, 영양 부족, 혈액 순환 이상, 스트레스 등이 있지만 탈모를 유발하는 질병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탈모가 증가했을 때 어떤 종류의 질병을 생각할 수 있는지 확인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탈모의 유형 (1) 남성형 탈모증(AGA) 남성형 탈모증은 AGA라고도 불리며 남성의 가늘어진 모발이주요한 특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 이후에 발병하여 얇은 모발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AGA의 원인은 두피 효소의 영향으로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에서 탈모를 일으키는 남성 호르몬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앞머리의 헤어라인이 변화하는 패턴이나 정수리부터 얇아지는 패턴 또는 양쪽이 동시에 진행되는 패턴 등이 있습니다. 결국 측두부와 후두부 일부 이외의 머리카락이 모두 손..

증상별(진행별), 타입별 여드름 원인 [내부링크]

증상별(진행별)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은 진행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색상의 종류로 불립니다. 여드름을 진행도로 분류했을 때 원인을 경과별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흰 여드름의 원인 여드름이 생기기 시작한 가장 초기 단계에서 피지와 오래된 각질이 모공에 쌓인 상태를 '흰 여드름'이라고 부릅니다. 흰 여드름은 모공에 막힌 피지가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이렇게 불리며 통증이나 붓기 같은 증상은 거의 없습니다. 단, 그대로 방치해 두면 점점 증상이 진행되기 때문에 발견 즉시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검은 여드름의 원인 흰 여드름이 진행되면서 모공에 막힌 피지가 공기에 닿아 산화함으로써 검게 변색되어 '검은 여드름'이 됩니다. 검은 여드름은 잘못된 스킨케어와 편식,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악화되므로 주..

건성 피부를 막기 위해서는? [내부링크]

건성 피부를 막기 위한 올바른 습관 건강한 몸을 위해 적당한 수분 보충을 의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건성 피부 해결을 위한 대책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체내 수분 중 약 15% 가 피부에 축적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체적인 수분 섭취량으로는 매일 2.5리터를 기준으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의 하루 수분 배출량은 약 2.5리터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잃어버린 수분을 잘 보충하도록 합니다. 건성 피부를 초래하는 생활 습관 평소 자주 하는 생활습관이라는 것도 피부 건조를 초래하는 요인입니다. 건성 피부를 만들어 버리는 것은 계절의 건조나 에어컨 바람, 자외선 등의 외적 자극이나 잘못된 스킨케어뿐만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수면 부족입니다. 수면..

건성 피부 트러블 피하기와 스킨 케어 방법 [내부링크]

건성 피부는 피부 장벽 기능이 저하되어 자극에 취약한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조 상태로 인해 생기는 피부 트러블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피부 표면이 까칠까칠하고 피부가 벗겨지며 강한 가려움증을 느끼고 통증을 느끼는 등입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피부에 붉어지고 피부 턴오버가 흐트러져 여드름이 생기는 등 피부가 거칠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성 피부 트러블을 피하려면? 자극에 취약한 상태인 건성피부는 다양한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건성 피부 트러블을 피하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는 피부 표면에 있는 장벽 기능을 향상하는 것입니다. 장벽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피부의 수분을 유지해 증산을 막아주고 건조를 막아주며 알레르겐 등의 침입과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신체 부위별 여드름의 원인은? [내부링크]

여드름은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여드름이란 모공에 쌓인 피지의 영향으로 아크네균이 증식해 염증을 일으킨 상태입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피부 턴오버가 잘되지 않는 것, 피지의 과잉 분비, 모공 속에 있는 아크네균(=여드름균)의 증식 이렇게 3가지가 주된 이유가 됩니다. 여드름은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생기며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색도 서서히 변화해 결국 염증이 악화되고 고름이 쌓인 상태가 됩니다. 여드름을 치료하려면 오래된 각질을 전용 약액을 사용하여 제거해서 모공에 피지가 쌓이지 않도록 하거나, 아크네균을 약으로 치료하여 염증을 억제하여야 합니다. 여드름 증상이 진행되면 자국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여드름은 '이것만 하면 낫는다!'와 같은 단순한 것이 아니라 여러 요소가..

건성피부의 종류와 알맞은 스킨 케어 [내부링크]

건성피부란 무엇입니까? 건성 피부는 피부의 피지도 수분도 부족한 상태의 피부 상태를 말합니다. 드라이 스킨이라고도 불리며 피부 장벽 기능이 저하되어 피부 트러블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건성피부에도 알레르기 체질이나 환절기에 피부가 건조 상태에 빠지기 쉬운 '건조성 민감성 피부', 언뜻 보기에는 건조해 보이지 않지만 피부 안쪽은 건조한 상태의 '이너 드라이 피부', 노화 등의 연령에 따라 피부의 수분이 감소하고 건조한 상태가 되는 '노인성 건피증'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1) 일반적인 건성 피부 피부에 수분과 유분이 적고, 피부 표면이 까칠까칠합니다. (2) 이너 드라이 피부 피부에 수분이 적고 유분이 많습니다 (3) 건조성 민감성 피부 건성피부에 외에도 피부 표면이 붉고..

손목터널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의 증상 및 검사와 진단. [내부링크]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손목터널증후군은 손가락이나 손목 굴곡 등을 담당하는 정중신경이 손목의 손목터널(수근관: 손목의 손바닥 쪽 신경과 손을 구부리는 힘줄이 지나가는 좁은 관) 속에서 압박을 받아 저림이나 통증이 생기는 병을 말합니다. 수근관은 손목 중앙부에 있으며 뼈와 인대로 둘러싸인 터널 형태의 공간입니다. 이 터널을 만드는 뼈와 인대가 좁아지면서 정중 신경이 압박되어 마비와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손목터널 안은 정중신경 외에도 손가락을 구부리는 9개의 힘줄이 통과하고 있습니다. 왜 발병할까요? 일단 손목터널증후군은 50세 이상의 여성에게 특히 많이 발생합니다. 임신, 출산, 갱년기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활막염이 생기고 붓는 것이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감기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은? [내부링크]

우리가 말하는 감기란 무엇일까요? 감기는 코, 부비강, 목 점막에 일어나는 바이러스 감염증을 말하며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다양한 종류의 바이러스(라이노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인간 메타뉴모 바이러스)가 감기의 원인이 됩니다만 대부분의 감기는 라이노 바이러스(100여 종이 존재)에 의한 것입니다. 천식 환자의 경우 라이노바이러스 감염으로 종종 천식 발작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라이노바이러스로 인한 감기는 봄과 가을에 많고, 다른 바이러스는 보통 다른 계절에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로 인한 감기의 전염력이 가장 강한 것은 증상이 나타난 후 처음 1~2일간입니다. 보통의 감기는 감염자의 코 분비물에 손이 닿으면서 옮아갑니다. 분비물이 묻게 된 손..

아이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부비강염은 방치가 답이 아닙니다. [내부링크]

부비강염은 무엇일까요? 부비강염은 아이들이 겪는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코 안쪽에서는 여러 개의 뼈 주머니와 연결되어 있는데, 그 뼈 주머니를 부비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물이나 고름이 쌓이거나 부비강 속 점막이 부은 상태를 부비강염이라 말합니다. 이러한 부비강에 만성적으로 고름이 쌓여 그곳에서 지속적으로 농성 콧물이 배출된 상태를 급성 부비동염, 즉 축농증이라 말합니다. 영유아기에 발생한 경우, 보통 초등학생이 되었을 때 눈에 띄는 차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축농증이 아니라 알레르기 비염에 수반되는 부비강염입니다. 이는 초등학생이 되어도 치유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안면 성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안면 성장이 정체되는 것은 부비강염의 치유가 어려워지는 요인 중 ..

복통의 종류와 관련 질환 및 대처법 [내부링크]

내장통 위장관의 경련, 확장, 신전 등에 의한 자극이 바탕이 되어 복통의 원인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 특징은 꽂는 듯한 통증, 주기적인 토기나 구토와 함께 일어나는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체성통 복막이나 장간막(위장 등을 덮고 있는 복막) 등의 자극에 의한 통증을 말합니다. 그 특징은 찌르는 듯한 통증, 지속적인 통증 등이 있으며 오심, 구토를 동반하지 않습니다. 내장통과 체성통과는 기본적으로 다르며 후자가 더 중증에 속합니다. 관련통과 방산통 관련통이란 내장에서 오는 통증 자극이 피부에 전달돼 피부 통증이나 지각 과민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또 방산통은 통증이 떨어진 곳으로 퍼져나가 전파되는 것을 말합니다. 심인성 복통 신경성(노이로제)나 히스테리에 의한 복통을 말합니다. 복통 시 관찰의 포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