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jun의 등록된 링크

 hp-ju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510건입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있을까? [내부링크]

대상포진 전염성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해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대상포진 전염성에 대하여 궁금해하시더라고요. 대상포진 전염성이 있을까요?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대상포진 전염성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

4.19혁명 사망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됐을까? [내부링크]

4.19혁명 사망자 및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내용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4.19혁명은 다들 아시다시피 1960년 3.15 정·부통령선거의 부정으로 촉발되었습니다. 이 선거는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극심한 부정선..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 건강에 좋지만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다! [내부링크]

병아리콩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공부하려고 합니다. 병아리콩은 효능, 부작용을 잘 살펴보고 먹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병아리콩 효능은 철분이 많이 함유돼 있어서 피로개선에 도움이 되며, 부작용은 잎과 꼬투리..

편의점 상비약 종류에는 뭐가 있을까? [내부링크]

편의점 상비약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약은 약국에서만 살 수 있었어요. 그래서 새벽에 아플 걸 대비해서 가정 상비약을 구비해놓곤 했었어요.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편의점에서 몇 가지 약은 판매..

잔다르크 화형은 거짓말일까?? [내부링크]

잔다르크 화형 및 마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잔다르크에 대한 전설은 아주 많습니다. 그중에 놀랍게도 화형당하지 않았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잔다르크 화형이 거짓이라는 기록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파킨슨병 말기증상, 절대로 겪고 싶지 않네요... [내부링크]

파킨슨병 말기증상은 어떨까요?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파킨슨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킨슨병은 나이가 들면서 신경계가 퇴행하여 생기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초기에 잡지 못하면 결국..

태종 이방원 하륜 / 일곱 명의 왕을 섬긴 상팔자 [내부링크]

태종 이방원 하륜에 태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태종 이방원의 킹메이커라 불리는 하륜의 여담은 흥미로운 부분이 많습니다. 태종 이방원을 만든 하륜이기에 그런 재밌는 이야기가 많이 생산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

고양이가 사람에게 옮기는 질병이 있을까? [내부링크]

고양이가 사람에게 옮기는 질병이 있습니다. 요즘은 고양이 키우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고양이 질병에 대해 아시나요? 사랑스러운 고양이가 아프면 너무 마음이 아프죠.. 특히 새끼 고양이 질병은 목숨을..

함흥차사 성석린, 그는 왜 두 아들을 장님으로 만들었을까? [내부링크]

함흥차사 성석린이 이성계를 찾아가 얼떨결에 꾸며댄 말로 인해 두 아들의 눈이 멀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함흥차사 성석린이 무슨 말을 했길래 그렇게 됐을까요? 함흥차사 성석린과 이성계의 이야기 시작하겠..

함흥차사로 죽은 사람.. 몇명일까? [내부링크]

함흥차사로 죽은 사람이란... 이성계는 이방원이 왕위에 오르자 조용히 세월을 보내기 위해 고향인 함경도 함흥 별궁에 자주 가서 머물렀습니다. 이방원은 차사를 보내 문안도 드리며 돌아올 것을 회유했습니다...

대통령 간선제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대통령 간선제 및 직접선거에 대해 전달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전체적으로 읽으면 대통령 간선제 및 직접선거를 알아두시는 것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통령 간선제 및 직접선거에 관한 정보가..

엔데믹, 일상 생활로 돌아갈 수 있을까..? [내부링크]

엔데믹 및 스텔스 오미크론에 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우리나라가 엔데믹 최초 국가가 될 수도 있을 거라는 기사가 났었는데요, 엔데믹은 뭘까요? 이 자료를 전체적으로 읽으면 엔데믹 및 스텔스..

최동원이 메이저리그에 가지 못한 이유가 .....? [내부링크]

최동원과 메이저리그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최동원이 왜? 메이저리그에 가지 못했는지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최동원과 메이저리그에 대한 정말.. 슬프고, 황당한 이야기.. 시작합니다. 아래에서 공..

태종 후궁 효빈 김씨는 원경왕후 민씨 집안의 노비?? [내부링크]

태종 후궁 및 효빈 김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글을 읽어주시면 태종 후궁 및 효빈 김씨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태종 후궁 및 효빈 김씨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대한민국에 필요한 것은 도광양회(韜光養晦) [내부링크]

대한민국 및 도광양회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에 왜? 도광양회가 필요할까요? 대한민국의 주변 국가들은 이미 도광양회로 앞서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도광양회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알고 싶다면 끝까지..

양녕대군 태종에게 "아버지나 여색 밝히지 말라"라고 했다. [내부링크]

양녕대군 및 태종에 대한 이야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양녕대군이 태종에게 "아버지나 여색 밝히지 말라"라고 했는데, 무슨 일일까요? 양녕대군이 태종에게 그렇게 말한 이유가 궁금하다면 끝까지 보세요!! 지금부..

세종대왕 아버지는 놀랍게도 그분이시다. [내부링크]

세종대왕 아버지 및 태종 이방원에 대하여 이야기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전체적으로 읽으면 항상 논란인 세종대왕의 아버지가 놀랍게도 태종 이방원이란 사실을 알게 되실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세종대..

민제(閔霽), 원경왕후 민씨의 아버지는 못생겼다고?? (feat. 여담) [내부링크]

민제의 여담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민제(閔霽), 원경왕후 민씨의 아버지는 못생겼다는 여담이 존재하는데, 무슨 이야기일까요? 민제의 여담이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민제(閔..

이성계가 일으킨 조사사의 난? / 유일하게 패배한.. [내부링크]

이성계와 조사의의 난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으면 이성계와 조사사의 난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성계가 일으킨(?) 조사의의 난이 궁금하다면 끝까지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공유해드..

툰드라 지역에 있는 영구동토에 폭발과 싱크홀이?? [내부링크]

툰드라 및 영구동토에 대하여 공유하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을 끝까지 보시면 툰드라 지역 및 영구동토에 대하여 알게 되실 겁니다. 툰드라 및 영구동토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바이든이 푸틴을 해고 한다고?? 러시아 정권 교체설 [내부링크]

푸틴이 바이든에게 잘릴 위기에 놓였다고?? 이게 무슨 일일까요? 이 포스트를 전체적으로 읽고 나면 푸틴 정권 교체설과 바이든에 대하여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푸틴 정권 교체설을 띄운 바이든에 대하여 궁금..

중앙정보부가 발표한 인민혁명당 사건은 뭘까? [내부링크]

중앙정보부 및 인민혁명당 사건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중앙정보부가 발표한 인민혁명당 사건에 대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중앙정보부가 발표한 인민혁명당 사건이..

천안함 사건과 제2연평해전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천안함 사건 및 제2연평해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천안함 사건 및 제2연평해전을 알아두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비선실세를 탄생시킨 건 니콜라이 2세다?! [내부링크]

비선실세 및 니콜라이 2세에 대하여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전체적으로 보시면 비선실세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황제였던 니콜라이 2세는 뭘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비선실세를 만든 것은 니콜라..

bbq 회장 "치킨 3만원 받아야", 생산 업체는 '병아리 살처분' [내부링크]

bbq 회장 및 병아리 살처분에 대하여 공유해드리겠습니다. bbq 회장은 치킨 값을 인상, 닭고기 생산 업체들은 병아리를 살처분, 이게 무슨 일일까요? bbq 회장의 발언과 병아리 살처분에 대하여 알고 싶다면 끝까..

라스푸틴을 러시아 황실에 들어가게 한 혈우병은 뭘까??! [내부링크]

라스푸틴 및 혈우병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내용을 통해 라스푸틴과 혈우병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라스푸틴 및 혈우병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라스푸틴 및..

벨라루스는 러시아 전쟁에 참여할까? [내부링크]

벨라루스 및 러시아 전쟁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일고 나면 벨라루스에 대한 내용과 러시아 전쟁에 참여에 관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벨라루스 및 러시아 전쟁이 궁금하다면 반드시..

구미시청에 철새 공무원이 기생한다고?? [내부링크]

구미시청에 존재하는 철새 공무원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자료를 전체적으로 읽고 나면 구미시청에 있는 철새 공무원의 문제점을 제대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구미가 총체적인 난국인 이유가 구..

이정현 前 의원, 전남도지사 출마한다고?? [내부링크]

이정현 의원 및 전남도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시물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시면 이정현 의원의 전남도지사 출마설이 왜 나왔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정현 의원이 전남도지사 출마설에 대한 내용을..

원경왕후의 최후는... 폐위까지 이야기가 나왔다고?? [내부링크]

원경왕후 및 원경왕후의 최후를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으면 원경왕후 및 원경왕후의 최후를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원경왕후 및 원경왕후의 최후의 지식이 필요하시다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

회안대군 이방간, 2차 왕자의 난을 일으키다! [내부링크]

회안대군 이방간은 조선 태조 이성계와 신의왕후(神懿王后) 안변 한씨(安邊韓氏)의 넷째 아들이다. 회안대군 이방간은 함경도 함흥부 귀주동에서 고려 공민왕 13년(1364년 7월 2일)에 태어났다. 회안대군 이방간..

중국 핵무기 & 탄도미사일 1,000여 기 한국 겨냥?? [내부링크]

중국이 한국에 겨누고 있는 핵과 비핵 탄도미사일은 약 1,000여 기가 넘는다. 중국이 왜 이렇게 많은 핵과 탄도미사일을 배치했겠는가? 한반도와 일본을 겨냥한 핵과 비핵 탄도미사일은 약 1,200여 기가 넘는다...

청와대 역사 / 대통령들이 불행한 건, 청와대 터가 좋지 않아서??! [내부링크]

청와대는 대한민국 권력의 정점이다. 정치에 몸담았다면 청와대 가는 것은 목표이자, 꿈이다. 그런데 청와대를 거쳐 간 역대 대통령들의 허물을 말할 때마다 청와대 터가 좋지 않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조선..

구미시장 예비후보 이양호가 '지난 4여년간 구미를 떠나지 않은 이유' [내부링크]

구미시장 예비후보 이양호는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당시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 구미시장 후보로 출마해 장세용 시장에게 3,862표 차이로 석패했다. 그런 이양호 前 농촌진흥청장은 이번에 다시 구미시장 선..

태종 이방원과 경순공주, 그녀가 여승이된 이유는?? [내부링크]

태종 이방원 덕분에 '경순공주'가 여승이 되는데.. 이유가 뭘까? 청룡사라는 사찰이 있는데, 이성계의 딸인 경순공주가 머리를 밀고 여승이 된 곳으로 유명하다. 조선 최초로 출가한 왕족 경순공주에 대하여 알아..

참여정부 시절, 여성가족부 예산은 이딴 이유로도 쓰여졌다. (실소주의) [내부링크]

참여정부 시절, 여성가족부는 예산을 이렇게 사용한 적도 있는데, 가관이다. 여성가족부의 사건·사고는 너무 많고, 말도 안 되는 부분들이 많아서.. 참 그렇다. 아무튼 이번에는 참여정부 2006년 12월에 있었던..

'대통령 영부인'은 뭐하는 사람일까? / 뜻은 알고 사용할까?? [내부링크]

대한민국 헌법 및 법령에 '영부인'(令夫人)이란 단어는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부인이 대통령의 부인이라고 알고 있지만 표준국어대사전을 비롯해 어느 사전에도 그런 뜻은 존재하지 않는다. 현재 대통령의..

과연 여성가족부는 폐지 될까?? / 여성가족부의 역사 [내부링크]

윤석열 당선인은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했다. 여성가족부 폐지는 이번뿐만 아니라, 이명박 정부도 "여성가족부는 여성 권력을 주장하는 사람들만의 부서"라며 여가부 폐지를 시도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강한 비..

선거 출구조사란? / '출구조사 정확성'은 얼마나 될까? [내부링크]

선거가 끝나면 '출구조사'를 기다린다. 출구조사를 왜 그렇게 기다릴까? 출구조사는 1967년 미국의 CBS에서 처음 시행했다. 1968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출구조사 결과가 실제 개표 결과와 거의 비슷한 결과로..

홍준표 대구시장 출마?? 대구광역시 인구수 현황 및 변화 [내부링크]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대한민국 리모델링 꿈이 좌절된 지금 할 일은 나를 키워준 대구부터 리모델링하는 것"이라고 밝히며 지방선거에서 대구광역시장에 출마하겠다는 의사를 간접적으로 내보였다. 앞서 홍준..

스태그플레이션 이란? / 한국도 위험하다? / 스태그플레이션의 역사 [내부링크]

스태그플레이션 이란? 'stagnation'와 'inflation'의 합성어다. 스태그플레이션(stagflation). 불경기와 인플레이션이 만나면...? 즉, 경기가 침체되는 상황에서 물가도 같이 상승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문제는....

푸틴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원하는 것은?? [내부링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73년 역사상 가장 큰 도전에 직면해있다. 물론 미국도 마찬가지다. 명분도 없을뿐더러 실익도 없다. 우크라이나는 미국의 인접국도 아니고,..

대한민국 역대 대통령 선거 결과 및 역사 요약 (+득표율) [내부링크]

대한민국은 1948년 7월 17일 제헌헌법을 공포, 초대 대통령 선거를 실시한다. 대한민국은 2017년 5월 기준으로 총 19번의 대통령 선거를 시행했고, 12명의 대통령을 선출했다. 이 기간 동안 총 9차례 헌법개정이..

슈퍼 코로나 면역자?? 바이러스 주입해도 음성이라고?? [내부링크]

'슈퍼 코로나 면역자'라고 들어봤는가? 코로나에 절대로 걸리지 않는 사람들이 존재하는데, 그들을 슈퍼 코로나 면역자라고 한다. 그들에게 코나 목 등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침투시켰으나, 감염되지 않았다고..

[지지자가 만든 영상] 윤석열 후보를 승리로 이끌 국민의힘!!! [내부링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삶은 권력에 맞선 '원칙주의자'라 볼 수 있다. '강골 검사'로 살던 윤석열은 박근혜 정부 때, 권력 수사를 밀어붙이다 좌천됐다. 즉 권력층에 맞서 싸운 것이다. 문재인 정부 탄생 후..

페미니즘, 휴머니즘 뜻은? (+ 윤석열 페미니즘) [내부링크]

"페미니즘은 휴머니즘의 하나다"라는 윤석열 대선후보의 발언에 사람들의 의견이 엇갈린다. 3월 2일, 마지막 대선 토론에서 윤석열 후보의 여성관을 두고 논쟁이 벌어졌다. 윤석열 후보는 여성가족부를 폐지하겠..

일본인 '가네코 후미코'가 대한민국 건국훈장인 애국장을 받았다??! [내부링크]

가네코 후미코는 일본의 가나가와현 요코하마에서 태어났다. 가네코 후미코는 학교를 제때 다니지 못했다. 부모가 후미코의 양육을 거부하는 바람에 출생 신고를 하지 못해 호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가네코 후미..

어나니머스 러시아에 전쟁 선포, 이제는 사이버 전쟁이다?? [내부링크]

어나니머스(Anonymous)란 '익명'이란 뜻이다. 즉, 익명으로 활동하는 국제 해킹 집단이라 볼 수 있다. 어나니머스의 상징인 '가이 포크스 가면'은 '아나키즘'을 상징한다고 한다. '아나키즘'은 개인을 지배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 정신건강 이상설?? [내부링크]

'블라디미르 푸틴'은 러시아 대통령이다. 블라디미르 푸틴은 우크라이나 침공을 단행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는 소련의 레닌그라드에서 태어나, 레닌그라드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했고, 러시아 국가보안위원회(K..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 개그맨이 당선된 이유 [내부링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는 우크라이나의 제6대 대통령이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는 원래 정치인이 아니라, 개그맨 출신이다. 그는 개그맨을 꿈꾸었고 17세 때, 처음으로 TV에 출연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하면서 인..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사고의 원인은?? [내부링크]

1986년 4월 26일,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의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한 폭발에 의한 방사능이 유출된 사고를 '체르노빌 원전사고'라고 말한다.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사고, 또는 체..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 크림반도 역사 [내부링크]

크림반도는 동유럽에 있으며, 흑해와 아조프 해 사이에 있는 반도다. 크림반도는 페레코프 지협을 통해 본토와 연결되지만 사실상 섬에 가까운 모양을 하고 있다. 크림반도의 북부와 중부는 평야, 남부 쪽으로는..

우크라이나 돈바스 전쟁과 유로마이단 시위 [내부링크]

우크라이나 사태는 유로마이단 시위를 빼놓고 말할 수 없다. 유로마이단 시위는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 합병과 돈바스 내전의 도화선으로 작용하게 된다. 우크라이나에서 2013년 11월 ~ 2014년 2월까지 친유럽..

푸틴 "민스크 평화협정 더는 존재 안해" / 민스크 협정이란? [내부링크]

러시아 블리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민스크 평화협정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상원이 해외파병 요청을 만장일치로 승인한 뒤 민스크 평화협정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안철수가 박원순과 문재인에게 양보하지 않았더라면... [내부링크]

항상 그 생각을 해본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안철수가 박원순에게 양보하지 않았더라면 대한민국이 이렇게까지 됐을까? 안철수가 민주당 문재인 후보에게 양보하지 않았더라면 대한민국이 이렇게까지 됐..

베트남 전쟁 원인 /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야 할 역사 [내부링크]

베트남 전쟁은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닮았다. 그렇기 때문에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꼭 알아야 할 역사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우리 역시 북한이라는 곳과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전쟁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기미상궁 뜻 / 현재는 기미상궁이 존재할까?? 다른나라는?? [내부링크]

조선시대 왕의 음식을 사전에 맛보고 검식했던 이를 '기미상궁'이라 불렸다. 그 당시 왕의 자리를 노리고, 음식에 독을 넣어 암살하려고 하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기미상궁이 독이 있나 없나 직접 먹어보고, 상..

러시아 우크라이나 역사 / 우크라이나는 언제 자유로워질까?? [내부링크]

17세기 중반 우크라이나 중부에 '카자크 수장국'이 세워져 백 년 이상 '러시아 차르국'의 압력을 견뎠다. 하지만 결국 폴란드와 러시아에 의해 분할된다. 18세기 후반에는 폴란드 분할을 통해 우크라이나 중부와..

고르바초프.. 남자랑 키스?? / 한국에도 이런 사례가 있다고..? [내부링크]

동유럽 공산당 지도자들은 남자끼리 키스를 자주(?) 했다. 이사진은 고르바초프... 아무튼. 뭐.. 이게 사회주의자들끼리 이른바 '형제의 키스(독일어 브루더쿠스)'라고 불렸다. 동독의 공산당 서기장인 '에리히..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NATO)란? / 탄생한 이유는? [내부링크]

제2차 세계대전 후, 서유럽은 경제적으로 황폐해졌다. 소련의 물밑 작업으로 동유럽이 모두 공산화되자,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은 큰 위협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대한 집단방위체제 확장을 위해 1949년 북대서양조..

우크라이나 사태 요약 / 곧 러시아 미국 전쟁??!! [내부링크]

2021년 10월부터 러시아가 러시아군 약 13만 명을 우크라이나 국경 인근에 집결시키며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의하면 예비군 수만 명을 소집했다고 한다. 소련이 붕괴된 이후에는 이런 일..

대한민국 해군 소장 출신 윤재갑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글삭튀 빤스런 [내부링크]

대한민국 해군 소장, 무려 투스타, 별 2개 출신인 '윤재갑' 해남군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라는 높으신 분이 글삭튀 빤스런한 사건에 대하여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이런 사건은 대한민국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컬링(Curling) 역사 / 중세시대 으르렁거리는 놀이?? [내부링크]

컬링(Curling)은 사실 다른 동계 스포츠 종목에 비하면 낯선 종목이다. 하지만 평창올림픽에서 "영미~~"로 알려진 컬링은 대한민국을 강타했다. 모르는 분은 거의 없을 듯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알려진 지 얼마 되..

장태완 수도경비사령관 투스타에서 이등병 강등?? / 이등병 강등 사례모음 [내부링크]

12·12사태 당시 장태완은 수도경비사령관으로서 신군부에 맞섰다. 그는 쿠데타에 협력할 것을 종용하는 신군부에게 전화를 걸어 "야! 이 반란군 놈의 새끼들아. 너희들 거기 꼼짝 말고 있어. 내가 지금 전차를..

박정희 대통령 영전(靈前)에 올리는 박태준의 보고 [내부링크]

1992년 10월 2일 늦은 오후, 박태준 회장은 광양제철소를 떠났다. '철강 2100만 톤 대한민국'을 완성한 박태준 회장이 반드시 찾아가야 할 사람이 있었다. 바로 박정희 대통령이었다. 박정희 대통령은 종합준공식..

대선일만 다가오면 재조명 받는 노래 '싸이 환희' [내부링크]

싸이를 좋아한다면 싸이의 명곡 환희를 들어봤을 것이다. 싸이의 환희는 어렸을 때, 들었는데 그저 댄스곡인 줄 알았다. 그런데, 이번에 우연하게 다시 들었다. 원래 원곡은 1988년 정수라의 환희인데, 가사가 조..

발렌타인 데이 기원은 '발렌티누스가 처형당한 날??' [내부링크]

해마다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에는 초콜릿이 불나게 팔린다. 연인에게 사랑의 의미로 초콜릿을 선물하거나, 발렌타인 데이 축하 선물로 카드나 꽃, 초콜릿 사탕 등을 주고받는다. 1840년대에 최초로 발렌타인..

동북공정이란? / 베이징 한복, 여야는 한목소리로 비판, 정부는 궤변 [내부링크]

동북공정이란? 뭘까? 그냥 말 그대로 동북 변경 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 과제라는 의미다. 그냥 대놓고 중국의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하려는 연구 프로젝트다. 정..

군사정변의 총지휘관이었던 '장도영' 의장이 제거된 이유는?? [내부링크]

군사혁명 당시 총지휘관은 박정희 소장이라 볼 수 있다. 하지만 군사혁명 직후 내세운 공식적인 총지휘관은 육군참모총장이었던 장도영 중장이다. 5월 16일, 4시 30분 장도영은 군사혁명위원회 의장 겸 계엄사령..

워털루 전투 요약, 유럽을 벌벌 떨게 만든 나폴레옹의 몰락 [내부링크]

워털루 전투는 나폴레옹의 최후의 승부이자, 그를 몰락으로 이끈 전투다.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라고 말한 나폴레옹은 86번의 전투 중, 77번의 승리를 거두며 19세기 초 유럽을 벌벌 떨게 만들었다. 그 당시..

아웅산 묘소 폭파사건(폭탄 테러) "죽었습니다. 모두, 모두 다... [내부링크]

1983년 10월 8일, 전두환 대통령은 공식 수행원 22명, 비공식 수행원 등과 함께 동남아 5개국의 공식 순방길을 출발했다. 버마(미얀마)는 전두환 대통령의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순방길의 첫 방문지였다. 10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순위 / 한국 롯데월드 타워는 몇위?? [내부링크]

2008년 당시 대만의 타이베이 101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높이 500m를 돌파했다. 건물 이름 그대로 101층이다. 이전에는 페트로나스 쌍둥이 타워, 크라이슬러 빌딩, 엠파이어스테이트 빌딩, 테러리스트 공격으로 무..

공수처는 정당성을 내세우며 변질되어 설치되었다?? [내부링크]

2021년 1월 20일, 공수처가 출범한다. 공수처는 권력형 비리 수사 전담 기구다. 국가인권위원회와 더불어 입법부(국회), 사법부(대법원), 행정부(청와대) 세 곳 모두에게서 업무 지휘를 받지 않는 완전히 독립된..

버뮤다 삼각지대 진실, 드디어 비밀이 풀렸다?? [내부링크]

버뮤다 삼각지대는 미국 남부 플로리다 해협과 버뮤다섬, 푸에르토리코를 꼭짓점으로 한 삼각형 범위 안의 해역을 말한다. 몇 백 년에 걸쳐 버뮤다 삼각지대에서는 선박과 항공기가 실종되는 사건이 많았다. 기록..

스마트폰 사용을 막자, 일어난 충격적인 변화 [내부링크]

이 내용은 'Ron Srigley' 함버컬리지와 로렌시안대학교에서 강의하는 분이 실제로 2014년과 2018년에 대학교 학생들에게 스마트폰을 제출하고, 스마트폰 없는 삶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라는 과제를 냈다고 한다...

기후 환경 문제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누구도 예외없다) [내부링크]

기후 환경 문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심각하다. 미리부터 기후 환경 문제를 예상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해온 많은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저 먼 예기라며, 기후 환경 문제를 안일하게 생각했다. 그..

우크라이나 러시아 전쟁, 미국도 참전하나?? [내부링크]

미국 국방부는 본토 주둔 중인 미군 8500명에게 동유럽 배치에 대비해 상향된 대비태세에 돌입하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위협이 고조됨에 따라 나도(NATO)가 신속대응군을 가동할 경우..

화이자 백신 부스터샷 맞은 사람들 어쩌나..계속 바뀌는 말들.. [내부링크]

코로나19의 새 변이 오미크론에 대한 기존 백신의 유효성을 두고 혼란이 커지고 있다. 우선 부스터샷으로도 오미크론 대응이 충분하다는 기존 의견은 중증화와 사망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면을 강조하고 있다고..

안철수 대선후보 지지율이 보여주는 대한민국 수준 [내부링크]

참.. 지지율이 이상하다?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4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 후보들의 각종 정책과 공약 발표가 잇따르고 있다. 또한 녹취록이니 쌍욕이니 등 가족 리스크, 후보 본인 문제 등.. 다양한 게 터..

기축통화 도전? 중국 위안화 세계 4대 화폐 / 일본 엔화는 밀려나?? [내부링크]

중국 금융당국은 10여 년 전, 위안화 국제화를 위해 노력했지만 별 성과가 없었다. 일대일로 '중국 주도의 신 실크로드 전략 구상'도 해봤으나 쉽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은 포기하지 않고,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RS바이러스 감염증' 영유아가 특히 조심해야 하는 이유 (원인과 증상) [내부링크]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RSV), 약칭 RS바이러스. RS바이러스 감염증은 RS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유발하는 감염성 호흡기 질환을 말한다. 우리말로는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RS바이러스)'라고 한다. 이 바이..

세계 최초의 우량계, 측우기 만든사람이 장영실이 아니라고?? [내부링크]

조선 시대에는 비가 얼마나 왔는지 강수량을 측정할 수 있는 '측우기'라는 기구가 있었다. 조선은 나라 경제 발전을 위해 정책적으로 농사를 장려했다. 이러한 국가 정책에 힘입어 농업 기술에 대한 연구는 활발..

군대 성추행, 아파트 방범창을 뜯고 주거침입까지...?? [내부링크]

군대 성추행 문제는 아주 골 아프다. 文 대통령 "군 환골탈태" 지시에도 군대 내에서 범행은 계속 일어났고, 공군 성추행 사망으로 비상 걸린 그 상황에서도 육군에서는 버젓이 성범죄가 일어났다고 한다. 성폭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의 미담·선행, '노블리스 오블리주' [내부링크]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대한민국에서 '노블리스 오블리주'를 실천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알려진 선행과 미담은 이렇다. 2015년 6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가 확산되던 중 의심 판정을 받은 환자..

딱 7명뿐인 조선시대 적장자 왕과 그들의 공통점 [내부링크]

조선시대 왕은 정작자 즉, 왕과 정식 왕비 소생의 첫째 아들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장남이 최우선이니 지랄하는 가문도 있으니 말이다. 그러니.. 적장자가 왕위 계승의 최우선 순위는 말해 뭐하..

의전원 이란 도대체 뭘까? 의학전문대학원은 누가 입학가능할까?? [내부링크]

조국 前 법무부 장관님의 아주 귀하디 귀한 아이 조민님께서 경남 진주 경상국립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전공의(레지던트 1년 차) 추가 모집에 단독 지원했다고 한다. 조민 씨는 작년 12월 19일 경기 고양시 명지..

반일은 당연하고, 중국인 혐오는 문제있다? (+동북공정)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일본을 싫어한다. 아마도 일제강점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일본을 싫어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국가에서 그렇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학교에서는 일제강점기 때 우리나라가 당한 끔찍한 일..

대한민국 의문사 리스트, 사건 정리 요약(2017년 ~ 2022년) [내부링크]

국정원 댓글 수사, 변창훈 서울고검 검사 투신자살 2017년 11월 6일 오후 2시 30분쯤 / '댓글 수사 방해 혐의'로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던 변창훈 서울고검 검사가 서울 서초구에 있는 법무법인 사무실 4층 화..

홍준표 국회의원 '국민의힘당 특징' 정곡을 찌르다 [내부링크]

당내에서나 외부에서 '홍준표 의원이 적극적으로 윤석열 대선후보를 도와야 한다'라는 주장이 나왔다. 홍준표 대구 수성구을,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지난 9일 "윤석열 후보를 도와주더라도 뒤에서 도와주는 형식이..

아바나 증후군 이란 / 모스크바 신호 / 극초단파 공격으로 뇌손상?? [내부링크]

아바나 증후군 이란? 쿠바의 수도 '아바나'에서 2016년 미국 대사관 직원들이 증상을 처음 보고하여 '아바나 증후군'이란 명칭이 붙었다. 미국의 외교관과 정보요원, 군인 등이 아바나 증후군 증상을 보였다. 아..

노바백스 백신 안전성과 효과, 부작용은?? 미접종자는 선택가능?? [내부링크]

노바백스 백신은 우리가 흔히 접종하던 기존 백신, 독감, B형 감염백신, 자궁경부암 백신 등.. 이미 수십 년간 사용되어 왔고, 가장 안전한 백신으로 평가받고 있다. 노바백스는 유전자 재조합 합성항원(단백질..

추억의 온라인 게임 팝플 아시나요? 보기만 해도 뭉클.. 정말 그립다. [내부링크]

요즘 참 그렇다. 사람도 잘 만나지도 못하고, 뭘 하든 인증을 해야 하고, 뭐하나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게 없다. 옛날이 너무 그립다. 마스크도 안 쓰고 친구들과 재밌게 놀던 그때가... 빼앗기고 나니 자유의 소..

공수처 민간인 사찰 / 나도 사찰 당했을까?? 통신자료제공내역 직접 확인하는 방법 [내부링크]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공수처가 야당 국회의원, 언론인과 민간인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통신사찰을 감행했다고 한다. 채널A, 중앙일보, TV조선, 조선일보 등 현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사가 여럿 포함됐다. 경향..

육영수 여사 피살사건, 진짜 범인은 따로있다?! [내부링크]

1974년 8월 15일 대한민국에서는 큰 사건이 있었다. 이 일로 큰 시련을 맞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제2의 을미사변으로 여기며 매일같이 일본 규탄 대회를 펼쳤었다. 오전 10시 23분, 서울특별시 장충동 국립중..

월북 사건, GOP 철책선은 하이패스?? 안보 믿어도 될까?? (사건 정리) [내부링크]

2022년 1월 1일, 하필 새해에 우리 국민으로 추정되는 1명이 동부전선 육군 22사단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월북했다. 놀랍게도 우리 軍은 3시간 동안 월북 사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고 한다. 난감하다.. 3..

워렌 버핏이 말하는 부자 만드는 '자녀 교육법' [내부링크]

버크셔 해서웨이 CEO 워렌 버핏이 자녀 교육에 대해 말했다. '자녀에게 돈에 대해 가르칠 때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자녀가 '워렌 버핏'처럼 살았으면 좋겠다는 부모님들은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워렌 버핏..

현대자동차 출시되자마자 사면 호구된다???! [내부링크]

신형 제품이 나오면 빨리 구입하고 싶은 게 사람의 마음이다. 신제품을 발표하고, 사전예약을 하고 빨리빨리 내손에 들어와야 직성이 풀린다. 그런데, 이렇게 물건을 사버리면 호구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

국민들에게 '백신 접종' 권하던 그들은 백신 접종을 했을까?? [내부링크]

매일 뉴스에 나와 "백신은 빨리, 많이 접종하는 게 중요"하다며,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백신 접종하라고 권유하던 호흡기내과 교수가 미접종자로 밝혀져 논란이다. 사실 정확하게 본다면 1차 접종밖에 완료하지 못..

국민의힘 최춘식 국회의원 프로필, 방역패스 철폐 촉구 결의안 발의 [내부링크]

국민의힘 최춘식 국회의원(경기 포천시·가평면·가평군, 행정안전위원회)은 「코로나19 백신접종 강제화 방역패스 등 즉각 철폐 촉구 결의안」을 대표발의해 국회에 공식 제출했다. 결의안 세부 내용은 이렇다...

'조선 5대왕 문종'은 삼년상을 치르다가 죽었다?? 이어서 2번... [내부링크]

조선 5대왕 문종은 삼년상을 치르다 죽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문종은 조선왕 중 최고 효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한다. 어머니가 죽고, 문종은 삼년상을 치르게 되었다. 일부 사람들은 삼년상을 대수롭지 않..

한명숙 불법정치자금 9억여 원 수수 사건 / 문재인 대통령 공약 파기 [내부링크]

한명숙은 대한민국 37대 국무총리이다. 대한민국 최초이자 현재까지 유일한 여성 국무총리다. 한명숙은 정계 입문 이전에는 여성운동가로 활동했다. 이후, 정계에 입문해 제8대 환경부 장관, 초대 여성부 장관을..

이석기 내란음모, 내란 선동 사건은 뭘까?? / 이석기 가석방?? [내부링크]

이석기는 1962년 2월 2일, 전라남도 목포시 출생이다. 그는 경기도로 이주하고 성남 성일고등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용인캠퍼스(現 글로벌캠퍼스)를 졸업했다. 통합진보당 비례대표로 제19대 국회의원에 당선되..

대한민국 지도자로서는 배울점이 있는 태종 이방원?! [내부링크]

태종 이방원은 조선 건국을 위해 스승인 정몽주를 참살했다. 그리고 정도전과 형제들마저 죽였다. 임금이 되기 위해 피를 마다하지 않았고, 아버지와 형을 왕좌에서 내쫓았다. 임금이 된 후에는 장인과 처가 식구..

또? 더불어민주당 국회 9급 보좌진, 여친과 성관계 영상 찍고, 지인에게 전화 중계?? [내부링크]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의원실, 국회 9급 보좌진이 과거 여자친구와 성관계 도중 상대의 허락 없이 사진을 찍는 등의 행적이 폭로되어, SNS에 사과문을 남겼다고 한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의원실 비서(국회 보..

청와대 민정수석 김진국 아들의 입사지원서 "아버지가 민정수석이니" [내부링크]

기회는 평등, 과정은 공정, 결과는 정의... 2019년 관세사 시험 부정출제, 출제 교수가 특정 학원의 모의고사 문제를 그대로 2차 시험에 출제함. 출제 교수는 모든 것을 인정했지만 어떠한 조치도 없이 그냥 넘어..

조국 딸, 조민 의사 자격 조금 더 유지하는 방법?? [내부링크]

조국 前 법무부 장관의 딸 조민씨는 명지병원 응급의학과 레지던트에 지원한 것으로 19일에 확인됐다고 한다. 명지병원 응급의학과는 2명 모집에 2명 지원으로 경쟁률이 1:1이라 합격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명지..

문정부 부동산 정책 실패.. K방역 실패.. 이제 꿈에서 깨어나야 할 때. [내부링크]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실패했다. 더 이상 왈가왈부할 필요도 없다. 문재인 대통령 "부동산 문제는 우리 정부에서는 자신 있다고 좀 장담하고 싶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까지 부동산 가격을 잡지 못..

매트릭스 리저랙션 보기 전, 매트릭스가 왜 탄생했을까?? (세계관) [내부링크]

매트릭스는 20세기가 되기 전 마지막 해인 1999년에 개봉되었다. 그 당시 사회는 컴퓨터의 오류로 사회 시스템이 마비될지도 모른다는 밀레니엄 버그(Millenium Bug)의 공포가 암묵적으로 퍼져 있었다. 오래 전..

'4대강 보 해체' 해야 하는 이유?? '환경부'를 해체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4대강 보(洑) 해체 또는 개방을 위해 지금까지 무려 1400억 원 넘는 세금을 투입했다. 그런데, 9000억 원이 더 들어가는 취수장, 양수장 이전 사업을 내년부터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체험마을의 충격적인 실체, 농촌 환경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다?? [내부링크]

일부 농촌에서 영농폐기물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있다. 영농에 쓰이고 남은 폐비닐이나 각종 박스, 포장지, 포장비닐 등등 아무렇게나 방치되거나 불법으로 소각 처리되고 있다. 이는 농촌..

독일 새 총리 '올라프 숄츠' 실용주의 카멜레온이라 불리는 이유는?? [내부링크]

독일 새 총리 '올라프 숄츠'가 공식 취임했다. 독일의 제9대 연방총리이다. 올라프 숄츠는 정계 입문 전, 노동 변호사로 활동했다고 한다. 연방총리 취임 전에는 함부르크 주총리와 사회민주당 당수 그리고, 연방..

마르틴 니뮐러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 / 잘못된 법안이 그들을 덮쳤을 때 [내부링크]

Als die Nazis die Kommunisten holten, habe ich geschwiegen; ich war ja kein Kommunist. 나치가 공산주의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Als sie die Sozialdemokra..

이재명 대선후보 "나치 독일 추적하듯" 역사 왜곡 단죄법 / 역사의 사법화?? [내부링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2021년 11월 28일 광주광역시의 5·18 민주화운동 관련 현장을 찾아 "역사적 사건에 대해 왜곡·조각·부인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역사 왜곡 단죄법을 반드시 만들어내겠다"라고 말했..

이젠 카톡방 검열까지?! 점차 늘어나는 규제와 검열.. [내부링크]

故 성제기 남성연대 대표 曰 여성들의 과도한 노출은 성범죄와 직접연관이 없다. '야동, 애니'와 같은 표현물이 남성들의 성충동을 범죄화시킨다는 주장이 과연 납득이 됩니까? 아동, 청소년을 성범죄로부터 보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몸캠?? 불법성매매를 시도했다??!! [내부링크]

안희정 前 충남지사, 오거돈 前 부산시장, 고(故) 박원순 前 서울시장 등... 그 동안 더불어민주당은 여러가지 성 범죄 의혹에 휩싸이며, '더듬어만진당'이란 악평을 받아왔다. 최근 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성적..

이승복 어린이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 이게 사기라고?? [내부링크]

1968년 11월 2일 울진-삼척 무장공비 침투 사건. 북한의 무장간첩들에게 12월 9일 밤, 이승복은 10세의 나이에 어머니와 남동생, 여동생과 함께 살해당했다. 이승복의 아버지와 형은 크게 부상을 입었다고 한다...

농촌에서 쓰레기 봉투 따위는 필요없다?? / 이유는 소각하면 되니까.. [내부링크]

사람들이 농촌 하면 공기 좋은 곳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은 쓰레기 불법 소각으로 인해 대기오염이 오히려 도시보다 심각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런 말을 처음 들은 사람들은 갸우뚱할 것이다. 하지만 사실..

일루미나티 란? / 일루미나티는 선한 영향력을 가진 단체였다?? [내부링크]

일루미나티는 1776년 프로이센에서 조직된 비밀 결사 조직이다. 계몽주의가 대두되던 당시 신 중심의 중세 질서에 반대하고 가톨릭 체제의 불평등에 저항했던 조직이다. 일루미나티를 창설한 인물은 바이에른 잉..

대출 점점 어려워진다.. 전세자금은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대선 후보들은 청년들을 위한다며 떠들썩한 행보를 벌이고 있지만, 사실 청년 공약은 빈 깡통이다. 이재명 후보는 연간 200만 원 청년기본소득을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이게 말인지 방귀인지 모르겠다. 200만..

인간의 행동은 '자유 의지'일까?? 인간은 기계가 되고 싶은 걸까?? [내부링크]

인간의 행동은 '자유 의지'일까?? 자유의지는 나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행동하는 것을 말하는데, 외부적 영향에 의존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생각과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다. 말은 쉬워 보이지만 굉장히 난해하다...

대한민국은 북한으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았었다?? 게다가 1948년 일방적 단전까지?? [내부링크]

1948년 5월 14일 밤. 대한민국의 서울과 경기지역은 암흑천지로 빠져들었었다. 북한이 대한민국으로 가는 송전선을 일방적으로 끊어버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북한이 대한민국으로 가는 송전선을 끊었다?? 무슨..

청년 정치인이 선거용 장식품인 이유는?? [내부링크]

원래 선거에서 청년은 '그러던가 말던가', '그래서 뭐?'같은 존재였다. 왜냐하면 표심이 선거에 미치는 영향이 미비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10년 6·2 지방선거 이후 그들은 청년들에게 썩은 동아줄을 억지로 내..

전두환 前 대통령 사망 "저승길서도 남녘 저주 받은 역도" [내부링크]

북한 선전매체가 사망한 전두환 前 대통령에 대해 "저승길에 올라서도 남녘 민심의 저주와 비난을 받은 역도"라고 비난했다. 저주와 비난을 받아야 하는 것은 북한도 마찬가지이다. 6.25 사변이라고도 하고, 국제..

농촌 불법 쓰레기 소각 / 인체에 얼마나 해로울까?? (실제상황) [내부링크]

농촌은 공기도 맑고, 물도 깨끗하며 우리들에게 아주 좋은 휴양지다. 하지만 농촌 불법 쓰레기 소각으로 인해 농촌을 찾은 사람들이 냄새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공기가 좋고, 물이 깨끗하다는 것은 옛말이다. 오..

단감의 시배지는 진영 단감일까?? 창원 단감일까?? [내부링크]

김해시와 창원시는 단감의 시배지를 놓고 논쟁이 오갔다. 창원시는 2016년 6월 23일, 동읍에 단감테마공원을 건립하면서 창원지역에 있는 100년 된 단감 시배목 한 그루를 테마공원에 옮겨 심었다고 한다. 이는..

백제 2대왕 다루왕, 신라와의 첫만남 어땠을까?? [내부링크]

백제 2대왕은 '다루왕'이다. 성은 부여(扶餘)이며, 백제의 시조인 온조왕(溫祚王)의 원자(元子)로 태어났다. <삼국유사>의 '왕력' 편에는 온조왕의 둘째 아들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삼국사기>의 기록에 의하면..

농촌 한달살기 프로그램은 노동력 착취다?? [내부링크]

요즘 미세먼지 문제와 도시생활에 지친 사람들, 혹은 노후를 대비해 귀촌하려는 장년층, 농업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자 하는 청년들이 꽤 많다. 하지만 막연하게 귀농귀촌을 생각하기에는 부담이 있기 마..

천해의 요새 '관미성'은 인천 교동도 '화개산성'이다?? [내부링크]

백제의 수도 한성(漢城)을 지키는 최고의 전략적 요충지이자 천해의 요새 '관미성'은 과연 어디일까? <삼국사기>에 의하면 관미성이 '사면이 깎아내린 듯 가파르고 길이 끊어진 해수로 둘러 쌓여있다'라고 기록되..

이게 한 제국의 왕일까? 라는 생각이 드는 '영친왕' [내부링크]

영친왕(英親王)은 고종의 일곱째 아들로 순종의 이복동생이다. 본명은 이은(李垠), 영왕(영친왕) 1897년에 태어났으며 1900년 8월에 영왕(英王)에 봉해졌다. 순종이 즉위한 뒤, 1907년 11세의 나이로 덕수궁에서..

중국 원자력발전소 위치, 원전사고 일어나면 한국 바다는 방사능으로?? [내부링크]

중국은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막대한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 건설에 나섰다고 한다. 중국은 향후 15년 동안 원전을 최소 150기 건설할 계획이라고 한다. 중국 시진핑 주석이 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귀농귀촌 프로그램은 청년을 교묘히 이용한다??! [내부링크]

중앙정부나 지자체에서 많은 예산을 투입해 인구소멸이나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동시에 청년들의 귀농을 장려하며, 많은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도 시켜주고, 농업을 시작하는 다양한 방법과 루트를..

롯데 신격호 명예회장은 도쿄에서 우유배달원으로 일했다??!! [내부링크]

성공한 사람들은 정말 특이하고, 일반 사람들과는 다른 길을 묵묵히 걷는다. 일본 도쿄에서 우유배달원으로 일을 시작해, 껌을 팔았고 그 후 70년 만에 한국 재계 5위의 롯데그룹을 키워냈다. 그 사람이 바로 롯..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다양한 독재가 복합적으로 튀어나왔다?? [내부링크]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다양한 독재가 복합적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목격했다'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일까? 이런 이야기가 왜 나온 것일까? 이 글은 프랑스 대통령 언론 자문의 내부고발서인 <전염병의 독재>라는 책..

코로나 시대가 전해주는 메세지 "우리는 조용히 진행되고 있는 독재를 경계해야 한다"(feat. 영국 작가 로라 도즈워스) [내부링크]

영국의 작가이자 저널리스트, 영화제작자인 로라 도즈워스(Laura Dodsworth 48.)가 지난 5월 17일 「공포국가(A State of Fear)」라는 책을 발간했다. 책 내용은 팬데믹 기간 동안 영국 정부가 어떻게 자국민에게..

보통사람 '노태우 前 대통령', 회의를 좋아했던 대한민국 대통령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제13대 대통령 노태우, 제4공화국 당시 전두환 前 대통령과 함께 군내 사조직인 하나회를 결성, 12.12 사태를 주도하였으며 전두환이 집권한 뒤에 정치인으로 전향했다. 6월 항쟁 직후, 노태우 민주정..

모본왕은 고구려판 연산군이다?! [내부링크]

조선시대에 연산군이 있다면 고구려에는 '모본왕'이 있다. 모본왕은 고구려 5대 왕(재위 48년 ~ 53년)으로 대무신왕의 아들이라고 한다. 한나라와 북평 등을 공격했으나, 요동태수 채동의 제의로 화친을 맺었다...

더불어민주당 중국 新 코민테른 합류?? 공산당에 합류하는 것인가?? [내부링크]

인민일보에 의하면 지난 2021년 7월 6일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 공산당과 세계 정당 지도자 정상회의에 시진핑 중공중앙 총서기 및 국가주석이 화상 방식으로 참석해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놀랍게도 '인민을 위해..

원희룡 "이재명 소시오패스 아닌지 아나?" 소시오패스 란?? [내부링크]

국민의힘 대권주자 원희룡 前 제주지사의 아내인 강윤형 씨는 지난 20일 대구 지역지 매일신문 유튜브 방송에 출연했다. 진행자가 이재명 후보를 두고 '야누스, 지킬앤하이드가 공존하는 사람 같다'라고 말하자..

대한민국에서 가장 멍청한 사람은 누굴까?? 정치에 눈뜬 장님?? [내부링크]

"민심(民心)은 곧 천심(天心)이다" 제일 멍청한 인간들이 심심하면 내뱉는 말이다. "대중이 지배하는 세상" 대중이 지배하면 어떻게 될까? 그냥 개판 치자는 이야기다. 여기에는 질서도 없고, 폭도에 불과하다...

조국에 이어 추미애도 좌표 찍기?? 신기하게도 두명다 前 법무부 장관 [내부링크]

지난 2021년 6월 12일 광주 4·19 혁명기념관 통일관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의 경제정책과 호남의 현실'이라는 주제로 열린 만민토론회에서 자영업자 배 씨가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조국 前 법무..

이재명 '불로소득'을 없앤다면 일어나는 무서운 일은 뭘까?? [내부링크]

이재명은 "개발이익 완전 국민환원제'는 물론, 성남시와 경기도에서 시행한 '건설원가·분양가 공개'를 전국으로 확대하겠다'라며 "이번 '화천대유 게이트'처럼 사업 과정에서 금품 제공 등 불법 행위가 적발되면..

민주노총은 '위드 코로나'를 싫어한다?? 1만 6000명 서울에서 기습 집회 [내부링크]

우리는 코로나19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았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완전한 종식을 기대하는 것보다 코로나19에 대한 인식과 방역체계를 바꿔 공존을 준비해야 한다고..

코로나 백신 부스터 샷이란? 얀센은 효과가 3%??!! [내부링크]

부스터 샷이란 백신을 접종한 후 시간이 지나면서 그 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에 백신의 효과를 다시 높여주기 위해 시행하는 추가접종을 말한다. 백신 접종 초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AZ), 화이자, 모더나는 2차 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루스벨트는 공산주의 정책도", "법안 강행 처리도" [내부링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여권 내부 지지를 다졌다. "국민이 더불어민주당에 압도적인 다수 의석을 준 이유는 발목 잡히지 말고 개혁하란 뜻"이라며 "대공황 당시 (프랭클..

조선 말기는 미신에 미쳤고, 질병이 가득한 나라였다?? [내부링크]

<알렌의 일기 - 구한말 격동기>를 보면 참혹하다. 조선 말기, 길거리에 머리, 손발이 절단된 시체가 널브러져 있고, 서울 시내 여러 곳에서 시체더미를 볼 수 있었다고 한다. 갑신정변에 가담했다가 체포되어 처..

양안관계 뜻 / 중국과 대만의 관계 / 하나의 중국?? [내부링크]

양안관계(兩岸關係)란? 국공 내전을 통해 중국 대륙을 통일한 중화인민공화국과 그로 인해 본토에서 쫓겨나 타이완 섬으로 국부천대한 중화민국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은 공산진영, 중화민국인 대..

'할로윈데이'란? / 핼로윈에 기괴한 분장하는 이유는?? [내부링크]

만화나 영화에서 아이들이 괴물이나 마녀, 유령으로 분장한 채 이웃집을 다니면서 사탕과 초콜릿 등 과자를 얻는 모습을 봤을 것이다. '트릭 오어 트릿(trick or treat)'이라고 부른다. 이 장난은 아이들이 "과자..

금관가야의 1대 왕, 김수로왕 신화 '삼국시대에 9살 연상녀가??!!' [내부링크]

삼국유사가 전하는 수로왕의 탄생 설화는 '박혁거세', '주몽'과 같이 알의 형상이긴 하지만 개수가 틀렸다. 무려 여섯 개의 알이 등장한다. 그 가운데 처음 나타난 사람이 '김수로왕'이었다. 또한 삼국시대에 김..

이웃 갈등 실제 사례, 옆집의 어이없는 땅 침범 / 측량 [내부링크]

서로 옆집에 거주하는 A와 B가 있다. B에는 할머니가 살고 있다. 어느 날 A는 자신의 마당에 있는 감나무에서 감을 따고 있었는데, 할머니가 "감 잎이 자기 집에 많이 떨어진다", 내가 아픈데, 매일 감 잎을 3포..

백신 패스 "부스터샷 안 맞으면 다중이용시설 출입 제한 검토??" [내부링크]

정부가 '백신 패스' 도입 검토에 국민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백신 패스 찬성 - "백신 접종률을 높여 위드 코로나로 가야", "장기화된 코로나19에 모두가 지친다" 등 백신 패스 반대 - "부작용에 대한 두려움이 있..

코로나 백신 부작용 / 백신 접종 후 중증 부작용 속출 / 보상 문제 [내부링크]

코로나19 확진자가 점점 늘어나고, 코로나 백신 부작용 건수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제일 큰 문제가 백신 접종자 분들에게 다양한 부작용 사례가 나타나고 있음에도 정작 이에 대한 보상은 미흡하다고 한다. 백..

윤석열 고발사주 '조성은' 불법 브로커 행위 의혹?? 나랏돈은 200억 유치?? [내부링크]

윤석열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씨가 2021년 4월 정보통신 벤처기업 A사와 "정책자금 등 200억 원을 유치해올 테니 성과금으로 유치금의 7%를 달라"라는 내용의 계약서를 쓰고, 해당 기업의 임원에 취임..

아돌프 히틀러 "국민을 다스리는데 빵과 서커스면 충분하다" 지금 대한민국은?? [내부링크]

아돌프 히틀러는 독일의 군인이자 정치인이다. 대한민국 국민이 제일, 그토록, 미치도록 싫어하는 독재자 이기도 하다. 그는 나치당의 지도자로 2차 세계 대전을 일으켰으며, 유대인을 비롯한 수많은 무고한 민간..

환경부는 '층간소음'을 해결할 생각이 없다??!! [내부링크]

층간소음으로 이웃과 다투는 과정에서 흉기를 휘두르고, 안타까운 목숨이 사라져 가는 모습을 본 것은 사실 하루 이틀이 아니다. 코로나19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소음민원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화천대유로 재조명받는 영화, '아수라'?? / 줄거리 요약 [내부링크]

영화 '아수라' 감독 & 각본 : 김성수 장르 : 범죄, 액션, 느와르 개봉 : 2016년 9월 28일 러닝타임 : 132분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출연진 : 황정민, 주지훈, 곽도원, 윤지혜, 김해곤, 김원해 오연아, 김종수,..

코로나 백신 접종을 강요하는 것은 정말 위험하다?? (feat. ytn 시시콜콜) [내부링크]

대한민국 전 국민을 위해서 우리 모두가 한 마음으로 하자! 대를 위해서는 소를 희생해야 된다! 말 좀 잘 들어라! 자 생각이 있다면 이게 옳은 일일까? 대한민국에서 이런 말이 나오는 게 괜찮은 것일까? YTN 시..

상나라 은나라의 마지막 군주 '주왕'과 그의 애첩 달기 / 기록상 가장 혹독한 폭군 [내부링크]

주왕은 상나라의 제31대 왕으로, 기록상 가장 혹독한 폭군이다. 제신(帝辛, ? ~ 기원전 1100년 경), 주(紂), 주신(紂辛), 주왕(紂王)이라고도 불리며, 성씨는 자성(子姓)이라고 한다. <사기(史記)>에 의하면 그의..

고소장 양식 및 접수 / 변호사 없이 고소장 작성 / 후기 [내부링크]

고소장을 쓰는 마음음 정말 뭐라 표현할 수 없다. 고소장을 접수하러 가는 길, 짧은 시간이지만 그렇게 길고 힘들지 전혀 몰랐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이렇게 까지 살아야 할까?" 너무 힘들었다. 너무 괴로웠다..

우리집 담 넘어온 나무, 주인 허락 없이 제거해도 될까? (실제 사례) [내부링크]

우리집 담 넘어온 나무, 나무 주인 허락 없이 제거하면 어떻게 될까? 대한민국 민법에서는 이와 같은 사항에 대해 상린관계로 규정하고 있다. 상린관계란? 인접한 토지의 소유자가 서로 어느 정도 자기 토지의 이..

공자 "가혹한 정치는 호랑이보다 더 무섭다" 문재인 정부를 일컫는 말일까?? [내부링크]

공자와 제자들이 길을 가고 있는데, 한 여인이 무덤 앞에서 울고 있었다. 공자는 제자인 자로에게 무슨 일인지 알아보라고 했다. 자로는 여인에게 물었다. 여인이 말했다. "이곳에는 사나운 호랑이가 살고 있습니..

국민의힘 대선후보 하태경의 선거조직 뒷거래 의혹은 뭘까?? [내부링크]

국민의힘 대선후보 하태경은 선거 관련 사건이 좀 있었다. 특히 '선거조직 뒷거래 의혹'으로 떠들썩했다. 이 사건으로 거짓 해명하다가 들통나기도 했다. 하태경 의원은 2016년 총선에 출마하는 윤상직 前 산업통..

추석의 유래 / 추석 보다는 '한가위'라고 써야하는 이유는?? [내부링크]

우리는 '즐추'라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즐추는 즐겁게 추석을 보내라는 뜻을 이르는 말이다. 음력 8월 15일, 추석은 설날과 함께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명절이다. 추석은 한가위, 가배절, 중추절, 가위, 가윗날로..

[경산 사찰] 임진왜란 최초의 승병 훈련장소였던 경흥사, 일제는 그 이유로 탄압했다?? [내부링크]

경흥사(經興寺)는 경상북도 경산시 남천면 동학산(動鶴山)에 있는 사찰이다. 동학산은 학(鶴)의 형상을 하고 있으며, 신기하게도 경흥사는 학의 부리에 해당하는 자리에 위치하고 있다. 경흥사는 임진왜란 당시..

묵자 겸애(兼愛)사상, 이익이 없다면 사랑(愛)이 아니다. [내부링크]

묵자는 춘추전국 시대 초기에 활약한 사상가이다. 당시에는 사람들이 서로 싸우고 죽이며 종족 간의 전쟁과 나라 간의 전쟁, 그야말로 절망과 고통, 지옥이 펼쳐진 세상이었다. 묵자는 절망적이었지만 더욱 절실..

충렬공 박제상 유적지 / 울산광역시 기념물 제1호 / 역사문화 탐방 [내부링크]

박제상은 신라 눌지왕(訥祗王) 때의 충신이다. 기록에는 이름이 모알(毛未) 혹은 모마리질지(毛麻利叱智)라고 한다. 또한 성도 김이라는 이야기도 있고, 박이라는 이야기도 있다. <삼국사기> 열전의 박제상전에..

코로나 백신 접종해야 할까요?? 거부해야 할까요?? [내부링크]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2021년 4월 ~ 7월 중순까지 60만 건의 확진 사례를 분석했다. 그리고 특히 델타 변이가 지배종으로 확산한 지난 2개월 동안,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될 확률..

대통령 직속기관인 진상규명위는 예·결산 심의를 받지 않는다?? [내부링크]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진상규명위)는 천안함 폭침 사건을 재조사하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천안함 생존 장병과 전사자 유족들이 강하게 반발했고, 철회하게 된다. 이 사태로 이인람 대통령소속 군사망사고진상..

부처님의 나라를 표현한 '경주 불국사' / 불국정토(佛國淨土) [내부링크]

불국사는 경주에 위치한 대한불교 조계종 제11교구 본사로 '불국정토(佛國淨土)' 즉, 번뇌와 더러움에서 벗어나 부처나 보살이 사는 청정한 국토를 의미한다. 불국사는 '법화경' 경전에 나와있는 내용을 형상화했..

다시보는 홍준표 대선후보 인생 이야기 '세상을 한 번 뒤집어보자' [내부링크]

홍준표는 2017년 치러진 자유한국당 경선에서 김관용, 김진태, 이인제 후보를 제치고 압도적인 차이의 득표율을 확보하며 대선후보로 확정되었다. 그 당시 자유한국당 경선은 국민 여론조사 50%, 현장투표 50%를..

97년 대선 토론에 사상검증도 했었다??!! '김대중 대통령 편' [내부링크]

요즘 사람들은 차라리 옛날 정치인들이 훨씬 낫다는 말을 자주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옛날 정치인들의 토론 수준이나 논리, 자신의 신념이나 정치철학은 남달랐다. 국제정치의 식견과 논리도 지금과는 차원이 다..

해마다 바뀌는 4대강 녹조의 원인, 도대체 왜 그럴까? [내부링크]

4대강 사업 때문에 수질이 악화됐는데, 그에 대한 대책이 무엇입니까? 불과 4개월 전까지 환경부는 녹조 현상을 개선하려면 보를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보 수문을 열어도 상황이 악화되자 이번엔 원..

사람들이 잘 모르는 코로나 백신 부작용 사망 / 부작용 사례가 이렇게 많아?? [내부링크]

코로나 백신을 맞고 사망한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제 젊은 층도 백신 사망자가 나오고 있다. 백신 접종을 시작하고, 사망자가 약 745명, 심각한 이상반응(아나필락시스/사지마비/ 중환자실입원 등)을 보인..

의를 지킨 박술희, 이익을 우선시 한 왕규 / 누가 살아 남았을까? [내부링크]

고려의 개국공신 박술희(朴述希)는 신라 말기 ~ 고려 초기의 무신으로 본관은 혜성군(면천)이며, 면천 박 씨의 시조이다. 시호는 엄의(嚴毅)이다. 박술희는 어려서부터 체격이 좋았고, 용감했고, 땅강아지, 두꺼..

속리산 법주사 세조길 / 피부병에 걸린 세조가 요양차 왔던 길 [내부링크]

속리산 법주사 세조길은 수양대군, 세조와 연관이 있다. 조선 7대 왕이었던 세조는 속리산 지역을 자주 왕래했다고 한다. 세조길은 속리산 법주사에서 복천암까지 약 3.2km의 산책로를 말하는데, 전 구간이 소나..

강원도 양구군 상인들은 군인들에게 바가지 요금을 요구했었다?? [내부링크]

2011년 3월 6일, 대한민국 육군 제2보병사단 노도부대의 현역 군인들이 휴가나 외박을 나왔다가 10대 고교생들에게 집단 폭행을 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김 군 등 고교생 8명이 3월 6일 새벽 1시 46분쯤 양구군..

조선 기생 명월이, 황진이도 서경덕은 유혹하지 못했다. [내부링크]

황진이는 조선시대 중종과 명종 시기를 살았던 기생으로, '명월(明月)'은 황진이의 기생 이름이며, '진랑'이라고도 불렸다. 기생이라고 하지만 황진이는 시인, 서예가, 작가, 사상가, 화가, 무용가이기도 했으며,..

대한민국 군대 '의리'마저 무너뜨린 문정부. 이재수 기무사령관 사망 / 투신 자살 [내부링크]

김관진 前 안보실장, 국방부장관은 정치관여 혐의로 구속됐고, 구속적부심을 통해 석방되었다. 법원의 결정에 당시 검찰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구속적부심 - 구속이 합당한 지 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미얀마 쿠데타' 대한민국이 정말 위험한 이유 [내부링크]

미군이 철수한 뒤, 아프가니스탄은 탈레반이 점령했다. 대한민국에는 한반도에서 주한 미군이 철수할 경우 대한민국 역시 '아프가니스탄 탈레반'과 다름없을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 공부를 꽤 하신..

홍범도는 소련 공산당에 가입했다?? 홍범도를 띄우는 진짜 이유 [내부링크]

문재인 정부는 광복절을 기해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에서 홍범도의 유해를 대한민국으로 가져와 1등급 '대한민국장'을 추가 서훈하고, 대전국립현충원에 묻었다. 1920년 6월, 만주 봉오동에서 대한 독립군이 일본..

나때는 말이야"공동체 문화가 이러지 않았다"라고 말하는 부모들은 정신병자다. [내부링크]

"요즘 사람들 보면 공동체 의식이 없다", "나때는 말이야 이러지 않았는데, 세상 살아가기 너무 팍팍하다", "사람 믿고 살 수 있겠느냐?", "서로 돕고 살아가는 것이 좋은데.. ㅉㅉㅉ", "공동체 문화가 죽었다"..

kf94 마스크를 착용하고 수업 20분했는데, 코로나 집단감염?? [내부링크]

kf94 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하는 보건용 마스크의 하나다. 마스크 중에서도 밀폐력이 뛰어나고, 바이러스까지 차단할 수 있는 방역용 마스크라 볼 수 있다. kf는 Korea Fiter의 약자이며 뒤에 숫자..

고려 2대왕 혜종, 왕건의 혼인정책 최대 피해자다?? [내부링크]

고려의 제2대 왕으로 이름은 무(武) 자는 승건(承乾)이다. 고려 2대왕 혜종은 912년 전라도 나주 흥룡동(興龍洞)에서 고려를 창업한 '태조 왕건(王建)'과 장화왕후 오씨의 맏아들로 태어났다. 왕건과 장후왕후 오..

한반도에서 가장 많은 부인을 둔 '왕건', 그의 부인은 몇명일까? [내부링크]

한반도에서 가장 많은 부인을 둔 왕은 고려 태조 왕건이다. 1위는 고려 태조 왕건으로 29명의 부인을 두었다. 2위는 고려 현종으로 13명의 부인을 두었다. 3위는 조선 성종과 중종으로 각각 12명의 부인을 두었다..

1974년 8월 15일 광복절(光復節)은 육영수 여사 사망일?? [내부링크]

광복절(光復節)은 한반도가 제국주의 일본으로부터 해방된 것을 기념하는 날을 말한다. 대한민국에서는 광복절인 양력 8월 15일을 국경일 및 공휴일로 법제화하여 매년기념하고 있다. 한반도는 해방 직후 미국과..

코로나 모더나 백신 사망자 또 20대에서 발생했다?? [내부링크]

2021년 7월 26일, 제주에 사는 20대 여성 A 씨는 위탁의료기관에서 모더나 백신을 맞고, 5일 만에 혈전증 증상이 발생했다. 그래서 제주도에 있는 종합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 A 씨에 대한 중증 이상반응 신고를..

20대 대통령 선거일이 바뀌었다?? 다음 대선 날짜는?? [내부링크]

박근혜 前 대통령의 파면으로 19대 대선 일정은 크게 달라졌었다. 18대 대선의 경우,대통령 선거는 임기 만료일 전 70일 이후 첫 번째 수요일에 실시하도록 되어 12월 19일에 치러졌다. 하지만 19대 대선은 모든..

토마스 에디슨 曰, 잠은 4시간이면 충분?? 사실 에디슨은 돌연변이다?? [내부링크]

"잠은 인생의 사치입니다!", "저는 하루 4시간만 자면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숙면을 취할 때 말이죠"라며, 손을 털면서 웃으며 뒤로 물러나는 토마스 에디슨의 모습은 누구나 자연스럽게 떠올릴 장면일..

갈등 대한민국 / 청년은 '젠더 갈등' / 중장년은 빈부·이념 갈등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사회는 갈등이 심각하다고 한다. 젊은 세대는 특히 젠더 갈등, 중장년층으로 가면 40대는 빈부 갈등, 50대 이상으로 가면 이념 갈등. 이 조사는 '스트레이트뉴스'가 창간 9주년을 맞아 여론조사전문업..

사람들이 잘 모르는 대한민국 사찰 / 경산 남천 성굴사 / 동굴법당 [내부링크]

아버지가 초등학교 시절에 걸어서 사찰로 소풍을 갔었다고 한다. 생각보다 먼 거리를 걸었다고 하셨고,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하셔서 지도를 통해서 찾아봤다. 찾아본 결과 '만수사'라는 사찰이 나왔다. 검색..

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 "대한민국에 아직 수도가 없는 집이 있다?" [내부링크]

YTN 사이언스에서 방송 중인 '리얼수선예능 고쳐듀오'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이 세상에 버릴 것은 없다!' 급변하는 세상 속 오래된 것들에 담긴 '과학'과 '사람'사는 이야기로 무엇이든 고쳐주는 리얼 수선 예능..

'통일주체국민회의'가 있었기에 득표율 99.9%가 가능했다. [내부링크]

1978년 7월 6일, 대한민국 제9대 대통령 박정희 선출(투표 2,578명, 찬성 2,577표, 무효 1표) 1979년 12월 6일, 대한민국 제10대 대통령 최규하 선출(투표 2,549명, 찬성 2,465표, 무효 84표) 1980년 8월 27일,..

취준생이 우울증에 걸리는 이유는?? 책값, 학원비, 부모님, 친구.. [내부링크]

취준생은 취업을 준비하며 필요한 자격증이나 관련 시험으로 많은 돈을 쓴다. 한국고용정보원의 '2019 대졸자 직업이동경로조사 분석자료'에 의하면 청년들은 시험 준비에 평균 16.8개월이 걸렸고, 총 671만 3000..

유신정우회(維新政友會), 대통령이 임명하는 국회의원?? [내부링크]

우리는 이런 글을 봤다. '제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했으나 낙마했다', '제10대 국회에는 유정회 의원으로 당선되며 본격적인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이게 무슨 말일까? 무소속으로 출마해 선거에..

대선주자들의 전과는... 음주운전에 전과4범, 검사 사칭까지?? [내부링크]

내년 3월 치러지는 제20대 대통령선거는 좀 많이 신경 써야 할 듯하다. 각 당의 예비 경선 후보들의 형사사건을 보면 음주운전에 전과4범, 검사 사칭도 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정세균 前총리는 "음주운전..

'아베 신조'가 일본 총리 관저에 들어가지 않는 이유는 귀신 때문이다?? [내부링크]

아베 신조 前 총리가 일본 총리 관저에 들어가지 않는 이유가 귀신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일본 총리의 집무실인 일본 총리 관저에는 총리가 숙식을 할 수 있는 장소가 있다. 그런데 아베 신조는 일본 총리 관저..

폭염 전력위기, 농촌에서는 전기 도둑질 / 마을 정자에 TV, 냉장고, 선풍기?? [내부링크]

도전(盜電)이란? 전력(電力)을 몰래 훔쳐 쓰는 것을 말한다.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이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일 때, 2014년 ~ 2018년 9월까지 도전(전기 도둑) 및 전..

대선주자 이낙연 프로필, 과거 박정희 기념사업 부위원장?? [내부링크]

이낙연은 대한민국의 언론인 출신 정치인으로 제16대, 제17대, 제18대, 제19대, 제21대 더불어민주당 5선 국회의원이다. 2014년에는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전라남도지사 후보로 출마하여 78%의 득표율로 당..

EMP탄(전자기 펄스), 단 한발에 대한민국은 석기시대로?? [내부링크]

美 의회 자문단체 '국가-국토안보에 대한 EMP 대책위원회'의 사무총장 '빈센트 프라이 박사'는 "이미 북한은 초강력 EMP탄 개발을 완료했다"라고 평가했다. 북한이 초강력 EMP탄(전자기 펄스) 개발에 성공했다는..

군위 삼존석굴사(三尊石窟寺) / 제2 석굴암 / 석굴안에 아미타여래삼존 [내부링크]

군위 삼존석굴사(三尊石窟寺)에는 국보 제109호로 지정된 군위삼존석굴(軍威三尊石窟)이 있다. 이 석굴은 신라 제21대 왕 소지마립간 15(493년), 극달(極達)이 창건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신빙성이 없다고 한다...

추미애,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사유는 줄여도 책을 만들 정도" [내부링크]

추미애,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사유는 줄여도 책을 만들 정도" 이게 무슨 말일까?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새천년민주당 상임중앙위원이었을 때 있었던 일이다. 노무현 대통령이 취임한 이후 김..

부정채용, 대한민국에서 계속 부정이 나오는 이유는 뭘까? [내부링크]

경기도에 한 사학재단이 정교사 채용을 대가로 기간제 교사들로부터 거액을 받았다. 사학재단의 이사장 아들 A 씨 등은 2020년 2월에 치러진 재단 소속 학교 정규직 교사 채용시험 과정에서 돈을 받고 문제와 시..

당대 최고의 선지식(善知識)들이 거쳐간 영천 은해사 '운부암(雲浮庵)' [내부링크]

'운부암(雲浮庵)'은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인 은해사(銀海寺)에 딸린 산내 암자 중 하나다. 영천 은해사 운부암은 창건했을 때, 상서로운 구름이 떠서 '운부암(雲浮庵)'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확실..

국가 지도통신망에도 부정부패 비리가?? 'KT 전직 임원'이 고위직으로 이동까지?? [내부링크]

대한민국에 부정부패 비리는 도대체 어디까지 뻗어나가 있을까? 북한은 지난 2017년 9월 'EMP탄'이 준비됐다고 발표했다. 'EMP 공격'은 고강도의 전자파 펄스로 전자장비를 무력화시키는 공격이다. EMP 탄이 서울..

대구 취수원 이전 반대? 해평면 농민들은 쓰레기 무단투기나 하지마라 [내부링크]

대구 취수원 구미(해평) 취수장 이전 반대!! 대구 취수원 구미(해평) 취수장 공동 이용 방안을 두고, 구미시 주민들의 찬·반 충돌이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다. 대구취수원은 1991년 구미국가산업단지 페놀사태가..

조선 2대왕 정종(定宗)은 격구와 오락에 빠져 살았다?? [내부링크]

조선 2대 왕 정종(定宗)은 2년(1398년 ~ 1400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국왕의 자리에 있었다. 정종의 성은 이(李), 본관은 전주(全州), 이름은 경(曔), 자는 광원(光遠), 초명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방과(芳果)..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최고의 욕은 "니엄마 대깨문이지?" / 대깨문 뜻 [내부링크]

지난 5월에 네이버 유명 커뮤니티에 한 회원이 '요즘 초등학생들 최고의 욕이 이거라네요'라는 글을 올렸다. 내용은 딸이 누구랑 통화하다가 "걔네 엄마 대깨문이지?" 이러면서 깔깔대길래.. 뭐지 했는데, 물어보..

중국 어선 수백 척이 남중국해에 5년간 똥을 뿌렸다?? [내부링크]

어느 정신 나간 인간인지 몰라도 요즘 '문재인 정부 치하보다 중국이 낫겠다'라는 정신병자 같은 소리를 하고 다니는데, 정말 어떻게 해야 될까? 그냥 중국 가서 "중국 공산당이 좋아요"하면서 들어가라. 중국 어..

태조 왕건(王建), 왕이 되려고 별 짓을 다했다?? [내부링크]

태조 왕건(王建)은 한반도를 통일한 고려왕조의 창업주이다. 그런 그에게는 전설도 많다. 하지만 사실 미화된 부분도 많고, 왕에게 어울리는 것이라면 모조리 가져다가 붙인 경향도 있다 아마도 왕조를 안정시키..

영천 은해사(銀海寺), 가는 숲길이 너무 아름답다 / 힐링타임 [내부링크]

은해사(銀海寺)는 경상북도 영천시 청통면 팔공산(八公山) 기슭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혜철국사(惠哲國師)가 헌덕왕 1년(809년), 해안평(海眼坪)에 창건한 사찰이다. 처음에는 해안사(海眼寺)라고..

관세사 시험 왜 치세요? 관세사 2차 시험 부정출제 "공소사실 모두 인정" [내부링크]

관세사 2차 시험 부정출제, 강흥중 교수는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해 버렸다. 지금 대한민국은 부정으로 끝을 보려고 하는 것 같다. 그들은 관세사 시험을 치르고,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달려가는 모든 수험생들을..

이순신 장군 어록 모음 '대한민국 공직자들이 봐야할 8선' [내부링크]

1. 丈夫出世 用則效死以忠 不用則耕野足矣 (장부출세 용즉효사이충 불용즉경야족의) 대장부로 세상에 태어나, 나라에서 써 주면 죽음으로 충성을 다할 것이오. 만약 써주지 않는다면 야인이 되어 밭갈이하면서 살..

대한민국을 갉아먹는 것은 '문재인'이 아니라, '기성세대'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일부 기성세대들은 눈과 귀를 막고, 나라를 갉아 x먹고 있다. 그들은 "나라를 위해 나섰다", "나라를 위해 희생하겠다", "후손들을 위해"라는 등의 핑계를 방패 삼아 얌전히 있지 못하고 철없이 촐랑..

미국이 금주령을 시행한 이유는 독일이다?? [내부링크]

금주령(禁酒令)은 술을 마시지 못하도록 하는 명령이다. 금주령 기간에는 근신 절제함으로써 하늘의 노여움을 풀고, 굶주린 백성들을 위로하며 식량과 비용을 절약할 목적으로 행해졌다. 1392년 조선개국 직후 흉..

시베리아 퉁구스카 대폭발, 진짜 원인은??!! [내부링크]

1908년 6월 30일 오전 7시 17분경, 러시아 시베리아 크라스노야르스크 지방 예니세이 강의 지류, 포트카멘나야퉁구스 강. 북위 60º 55', 공경 101º 57' 지점 밀림에서 알 수 없는 대규모의 공중폭발이 일어났다..

잊힌 조선의 영웅 '장무공 황형장군'은 청룡언월도를 사용했다?? [내부링크]

삼포왜란이 발발하자, 중종(조선 11대 왕)은 유담년의 추천을 받아 황형장군을 경상좌도 방어사로 임명하여 진압하게 한다. 황형장군은 당시 조선의 무사들이 잘 사용하지 않았던 무기를 사용했다고 한다. 육지에..

일본 거류민들의 폭동 '삼포왜란'의 숨은 공신은 '장무공 황형 장군' [내부링크]

태종 7년(1407년) 부산포, 내이포 개방. / 세종 8년(1426년) 염포를 개방. 왜인들을 통제하기 위해 3포(부산포, 내이포, 염포)를 개방하고, 왜관(倭館)을 설치하여 교역과 접대의 장소로 삼았다. 조선은 3포에 한..

영주 '부석사(浮石寺)'는 의상(義湘)이 용을 타고와 세웠다?? / 부석사 창건설화 [내부링크]

영주 부석사(浮石寺)는 신라 제30대 국왕인 문무왕 16년(676년)에 의상(義湘)이 왕명을 받아 세운 화엄종(華嚴宗) 사찰이라고 한다. 의상은 부석사에서 40일 동안의 법회를 열고 화엄의 일승십지(一乘十地)에 대..

여군 성추행 '공군 모두가 가해자이며, 모두가 그녀를 죽였다' [내부링크]

대한민국이 미쳤다. 뭔가 이상하게 돌아가고 있다. 사람들의 정의도 사라지고 있다. 공군에서 성추행 피해 신고를 한 뒤, 이 중사님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그것도 혼인 신고한 날에.. "그만하면 안 돼요? 진심으..

칠곡 가산산성(漆谷 架山山城), 백성들의 피와 눈물로 맹글어진 산성 [내부링크]

칠곡 가산산성(漆谷 架山山城)은 경북 칠곡군 가산면 가산리 산98-1번지에 소재하고 있는 조선시대의 산성이다. 지정면적 19만 4,777, 높이 901m에 산골짜기를 이용하여 600m에 이르는 내성, 중성, 외성을 갖추..

윤석열 대선출마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내부링크]

윤석열 前 검찰총장은 총장직 사퇴 117일 만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하지만 애매했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라는 말이 떠올랐다. 윤석열 前 검찰총장의 선언문 전문을 보면 "무너진 자유민주주의..

영주 선비촌, 한옥이 주는 예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곳 [내부링크]

영주는 예로부터 학문과 예를 숭상했던 선비문화의 중심지라고 한다. 선비촌은 영주 선비들이 실제로 살았던 생활공간을 그대로 복원했다고 한다. 선비촌의 구역은 4개 구역으로 나뉘어 있다. 4개 구역은 그들의..

조국 前 장관님은 트위터에서 골수 꼰대다?? [내부링크]

조국 前 장관님은 2019년 8월 9일,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었다. 그리고 2019년 10월 14일, 단 67일 만에 사임했다. 그 시간 동안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조국 前 장관님의 과거 트위터 발언이 재조명되곤 했다..

'이철희 정무수석'은 초심을 버리고, 의젓한 정치인이 되었다. [내부링크]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은 여야를 막론하고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에게 날카로운 송곳을 들이밀었다. 그는 적어도 그때는 합리적인 사람이라 생각했다. 이철희 두문정치전략연구소장 일 때, 나는..

구미 보천사(寶泉寺), 숨어 있는 아름다운 사찰 [내부링크]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 해평리 526번지 매봉산 기슭에는 아름다운 사찰이 있다. 그 사찰은 보천사(寶泉寺)라고 하는데, 숨어 있어서 그런지 정말 아름답다. 길고 긴 길을 지나 보천사에 도착하면 감탄밖에 나오..

'박성민 비서관 발탁', 청년을 짓밟고 조롱한 '문재인 대통령' [내부링크]

"사랑하고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거듭 말씀드립니다" "문재인과 더불어민주당 정부에서 기회는 평등할 것입니다. 과정은 공정할 것입니다. 결과는 정의로울 것입니다" "깨끗한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약속을 지..

'짖음방지기'를 착용하면서 까지 왜 반려견을 곁에 두려고 하나?? [내부링크]

반려견의 뜻은 한 가족처럼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강아지, 개를 말한다. 정말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그냥 가정에서 보고 즐기기 위해 기르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반려견이라 부르면서 그..

주몽(동명성왕) 탄생 설화, 주몽은 천제의 손자이자 강의 신의 외손자?? [내부링크]

<삼국사기>, <삼국유사>에 주몽(동명성왕)의 아버지는 해모수라고 되어있다. 해모수의 '해'는 태양을 뜻하며 천손을 의미한다. 주몽의 어머니는 강을 다스리는 신 하백(河伯)의 딸, 유화(柳花)라고 한다. 어느 날..

구미 황상동 고분군 '폐기물 불법 투기로 두번 버림받는 사적' [내부링크]

구미 황상동 고분군은 사적 제470호다. 사적은 문화재 가운데 역사상, 학술상 가치가 큰 유적지로 국가가 법적으로 특별히 지정한 것이다. 구미 황상동 고분군은 해발고도 120m인 야산의 8부 능선상에서 능선 아..

연은분리법(鉛銀分離法), 조선의 신기술 때문에 임진왜란이 발발했다?? [내부링크]

연은분리법(鉛銀分離法) 또는 단천연은법(端川鉛銀法)은 16세기 연산군 시기에 조선에서 발명된 은광석에서 순수 은을 추출하는 신기술이었다. 이 신기술은 조선에서 만들어졌으나 조선에서는 적폐청산과 은이 사..

백제 1대왕 온조왕, 백제만 건국신화가 없다?? [내부링크]

백제 1대왕 온조왕(溫祚王) 그는 백제 시조이며, 이름처럼 따뜻한 왕이었다고 한다. 아버지는 고구려의 동명성왕(주몽)이고, 어머니는 소서노였다. 온조왕은 몸이 컸고, 성품이 효성스러웠으며, 말을 잘 타고 활..

"국민은 개돼지다" 국민을 개돼지로 보는 이유는? [내부링크]

"신분제를 공고화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어차피 다 평등할 수는 없기 때문에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민중은 개 돼지, 국민은 개돼지다, 그렇게 취급하면 된다" "컵라면 하나 못 먹고 죽은 아이? 그게 어떻게..

신라 4대왕 탈해 이사금(脫解尼師今), 쇠를 잘 다루었던 탈해왕은 사기꾼?? [내부링크]

탈해 이사금(脫解尼師今, 재위 57년 ~ 80년)은 신라의 4대왕이다. 성은 석(昔), 휘는 탈해(脫解)이다. 아버지는 함달파왕(含達婆王)이다. 그는 다파나국(多婆那國)의 왕, 용성국(龍城國)의 함달파왕(含達婆王),..

신라 3대왕 유리 이사금(儒理 尼師今), 치아가 좋아서 왕이 되었다?? [내부링크]

유리 이사금(儒理 尼師今, 재위 24년 ~ 57년) 신라 3대왕이다. 노례 이사금(弩禮 尼師今)이라고도 불렸다. 이름이 유리(儒理)이고, 이사금(尼師今)은 신라 초기의 왕호라고 보면 된다. 그의 다른 이름은 치리(齒..

국회 보좌관을 줄여야 하는 이유? (+실제 경험담) [내부링크]

1958년 '파킨슨의 법칙'이라는 책이 발표되었다. 영국의 역사학자이자 경영학자인 '노스코트 파킨슨(1909년 ~ 1993년)은 영국 식민성 직원으로 일하던 당시 관찰했던 현상을 분석했다. 그의 이름을 딴 '파킨슨 법..

김알지(金閼智) 설화, 금빛 궤짝에서 태어났다??!! [내부링크]

신라 시조 중, 가장 늦게 등장한 김알지(金閼智), 그는 신라 김(金)씨 왕실의 시조이다. 다들 신비롭고 특이하게 탄생했었는데, 김알지는 과연 어디에서 탄생했을까? <삼국사기> 권 1 신라 본기에 따르면 김알지..

박혁거세는 부인때문에 몸이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졌다?? [내부링크]

이 이야기는 박혁거세와 알영부인에 관한 이야기이다. 단지 구전되어 온 이야기므로 사실성 여부를 파악하기는 힘들다고 한다. 역사에 의미를 두지 말고, 재미로만 보면 될 것 같다. '박혁거세 거서간'이 거의 말..

알영부인(閼英夫人), 알영정(閼英井)가에 용(鷄龍)의 왼쪽 겨드랑이로 태어났다?? [내부링크]

알영부인(閼英夫人)은 서기전 53(혁거세 5년) ~ 미상,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의 부인이다. 알영부인의 출생과 박혁거세와의 혼인에 대한 이야기는 <삼국유사(三國遺事)>의 제1권 '기이 편 신라 시조 혁거세 왕조'..

박혁거세 설화, 백마가 낳은 알에서 탄생했다?? [내부링크]

기원전 69년 알천 언덕에 모였다. 사로국 6부 촌장들이 나라의 임금을 세우는 회의를 하고 있었다고 한다. 사로국은 진한 12국 가운데, 경주에 위치한 작은 나라였다. 훗날 신라로 발전하게 된다. "우리들에게는..

신라 2대왕 남해 차차웅, '차차웅' 의미는 무당이다?? [내부링크]

남해 차차웅(南解 次次雄, 기원전 50년 ~ 24년, 재위 4년 ~ 24년), 신라 2대왕으로 박혁거세 거서간과 알영부인의 적자이다. 이름은 남해(南解), 다른 이름은 민해(愍海)라고 한다. 남해 차차웅은 몸집이 장대하..

요코 이야기, 한국인은 사악한 강간자들이다??!! [내부링크]

<요코 이야기>라는 쓰레기 책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저자는 '요코 가와시마 왓킨슨'으로 일본계 미국인으로 동양의 '안네 프랑크'라고 하는데 정말 답이 없다. 기모노를 입은 천사라는 수식어까지 붙었..

인터넷 쇼핑몰 사기(신종 사기 수법?) + 카톡 대화내용 캡처 [내부링크]

인터넷 쇼핑몰 사기로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특히 네이버 밴드 쇼핑 사기는 악의적이고, 수법이 비상하다. 인터넷 쇼핑몰 사기는 뉴스에서도 여러 번 경고한 바 있다. 돈만 받고 물건을 보내지 않는..

신라 1대 왕 박혁거세 경주 오릉(慶州 五陵) 머리, 몸, 팔, 다리를 따로 묻었다??!! [내부링크]

경주 오릉(五陵)은 경상북도 경주 남쪽 약 2km 지점, 문천 남안의 송림 속에 있는 능묘이다. 1969년 8월 27일 대한민국의 사적 제172호 '신라 오릉(新羅 五陵)'으로 지정되었다. 2011년 경주 오릉(慶州 五陵)으로..

들개나 유기견을 만났을 때, 대처방법 (+ 주의사항) [내부링크]

2021년 5월 22일 오후 3시 24분경, 경기도 남양주시 야산에서 50대 여성이 들개(대형견)에 물려 숨졌다. 사모예드와 풍산개의 혼혈로 보이는 들개(대형견)는 소방당국에 의해 포획된 후 유기견 보호소에 격리되었..

법흥왕(法興王), 화랑은 언제 탄생했나? [내부링크]

법흥왕(法興王, 재위 514년 ~ 540년) 신라 제23대 임금으로 성은 김(金), 이름은 원종(原宗) 또는 모죽지(牟卽智, 另卽智), 진(秦)이다. 본관은 경주(慶州)이며, 지증왕과 연제부인(延帝夫人)의 아들이다. 법흥왕..

북 센티널 섬(North Sentinel Island) 약 6만년 동안 고립?? [내부링크]

북 센티널 섬은 아름다운 해변과 울창한 밀림을 자랑하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은 북 센티널 섬에 가지 않는다. 정말 큰일 날 수 있다.. 북 센티널 섬의 원주민들은 외부인과 접촉을 극단적으로 꺼리는 것으로 알..

정몽주 단심가, 과연 고려에 대한 충(忠)일까? [내부링크]

포은(圃隱) 정몽주, 고려시대에 뛰어난 외교자이자 성리학의 시조로 평가받은 고려 말기의 충신이라 평가받고 있다. 그는 고려국 판도판서 등을 거쳐 수문하시중 직책을 지냈다. 하지만 과연 고려에 대한 충(忠)..

갈문왕(葛文王) 제도, 왕인듯 왕이 아닌 왕 같은 왕 [내부링크]

갈문왕(葛文王) 이란? '왕인 듯 왕이 아닌 왕 같은 왕'이라는 느낌일까? 신라 때, 왕실에서 왕위에 오르지 못하고 죽은 왕족이나 왕의 근친 귀족에게 추봉 하던 왕명이라 한다. 갈문왕은 책봉이라는 형식을 통해..

광해군 분조(分朝)는 임시정부나 다름없다? [내부링크]

1592년 선조 25년 임진왜란이 발발했다. 왜군은 파죽지세로 조선을 공략했고, 불과 반 달 만에 한성이 함락당했다. 조선 전국이 왜군에게 유린당했다. 위급해진 선조는 요동(遼東)으로 망명할 목적으로 의주 방면..

조영찬 울릉경비대장님 끝내 순직(殉職) 인정 [내부링크]

"사람이 이래 착할 수 있나? 경정님은 착한 걸로 전국 1등 할끼다" 2005년 대구지방청 근무 당시 전경대원들의 曰이었다. 조영찬 울릉경비대장님은 '전·의경의 아버지'라고 불릴 만큼 자상하고, 좋은 경찰관이었..

공매도란? 공매도는 개인에게 불리할까? [내부링크]

공매도(空賣渡)란 '없는 것을 판다'라는 의미이다. 주식이나 채권 등을 보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매도한 주식과 채권은 결제일 이전에 구매해서 매입자에게 갚아야 한다. 즉, 주식을 빌..

잔 다르크, 하느님의 계시를 받아 '도팽 샤를(샤를 7세)'을 알현한다. [내부링크]

잔 다르크는 프랑스 동부의 바 공작령(現 로렌 주)에 있는 작은 마을 동레미(現 돌레미라퓌셀)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자크 다르크', 어머니는 '이사벨 루미'다. 잔 다르크의 부모님은 농사를 지으면서 마을의..

[추억의 드라마 서동요] 3회 요약 '연가모 죽음' [내부링크]

장이는 목라수 박사의 방에 들어가 이것저것 보다가 향을 만졌다. 목라수는 불을 붙여도 향이 피워지지 않았는데, 장이는 만지기만 했는데 향이 피워졌다. 그리고 장이는 밖으로 나갔다. 향이 피워져 있어 목라수..

아돌프 히틀러를 만든건 난폭한 아버지였다? [내부링크]

아돌프 히틀러는 브라우나우(Braunau)에서 6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그는 어릴 적에는 '아디'라고 불렸고, 별명은 '볼프'라고 한다. 아돌프 히틀러의 아버지는 '알로이스 히틀러'이다. 그는 술을 좋아하고, 권..

어버이날, 1956년 5월 8일에는 어머니 날이었다 [내부링크]

매년 5월 8일, 어버이날은 부모를 기념하는 날이다. 낳으시고 길러주신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르신을 공격하는 마음을 키우기 위해 제정한 기념일이다. 미국이나 일본, 중국은 아버지 날과 어머니 날을 구..

사이토 마코토(齋藤實), 그는 누구인가? [내부링크]

사이토 마코토(齋藤實)는 1858년 12월 2일에 태어나 1936년 2월 26일에 사망했다. 그는 제5대 조선총독부 총독으로 근무하며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전환시켜 친일파를 양성해 보다 효율적으로 식민지배를 하려..

일제 문화통치 - 친일파를 양성해 쉽게 통치해볼까? [내부링크]

일본 제국은 3·1 운동으로 인해 골치가 아팠다. 일제 정부나 조선총독부에서는 기존의 통치 방식이었던 무단통치를 심각하게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다. 식민통치가 안정화되지 못하고, 비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이..

[추억의 드라마 서동요] 2회 요약 '향을 피운자 백제의 왕이 되리라' [내부링크]

목라수는 박사 임명식 치른다. '칠지의 서' "우리가 삼한의 지혜를 줄 것이다. 하늘을 알라" "우리가 삼한의 기술을 줄 것이다. 땅을 개척하라" "우리가 삼한의 문화를 줄 것이다. 바다를 경영하라" "우리 삼한의..

[추억의 드라마 서동요] 1회 요약 '위덕왕의 욕망, 목라수와 연가모의 사랑은?' [내부링크]

4구체 향가 서동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SBS 드라마 서동요. 2005년 9월 5일 ~ 2006년 3월 27일까지 방영된 추억의 드라마이다. 잘 다뤄지지 않는 백제가 주연으로 등장한 최초의 드라마라고 한다. 드라마의 시작..

서동요(薯童謠) 우리나라 최초의 4구체 향가(교모한 계략) [내부링크]

백제의 무왕의 이름은 장(璋)이다. 그는 어릴 때부터 재주와 도량이 컸다고 한다. 하지만 생계를 꾸리기 위해 항상 마(薯)를 캐서 팔았고, 사람들은 그런 모습을 보고 서동(薯童)이라 불렀다. 한날은 진평왕의 셋..

국민의 힘 원내대표 선거, 벌써 오만함이 넘쳐 흐르고 있다. [내부링크]

보궐선거 끝난 지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았다. "국민의 힘이 잘해서 승리한 것이 아니다"라며 그렇게 겸손하던 인간들은 온데간데없고, 또 욕망이 앞선다. 벌써 국민의 힘은 오만함이 넘쳐흐르고 있다. 어떻게 된..

우리 문화재는 엉터리 복원, 차이나타운은 사업비 증가? [내부링크]

대한민국은 문화재 관리가 참 그렇다. 2014년에 이런 보도가 있었다. "첨성대가 기울어지고 있다", "반구대 암각화의 훼손이 심각하다" 등 대한민국 문화재청이 왜 존재하는가? 이럴 거면 언론사에 편입시켜라...

고구려 안시성 전투, 당태종 이세민은 후회했다. [내부링크]

664년 당태종 이세민'은 내치를 안정시키고 반대 여론을 무릅쓰고, 고구려 침공을 결심했다. 군량과 대규모 군사, 선박과 각종 공성에 필요한 기구 등을 준비하며, 치밀하게 계획했다. 또한 소수의 병력을 파견해..

코로나 백신 부작용, 모든 잘못은 국민이고 정부는 잘했다. [내부링크]

'옥스퍼드 이코노믹스'는 최근 인구 100만 명당 하루 확진자 수가 5명 미만인 상태를 최소 28일 연속 유지한 32개국을 뽑았는데, 한국은 명단에 없다. 한때 '방역 모범국'으로 불리던 대한민국은 콜드 스폿(Cold..

주식 리딩방 사기, 약 6월간 리얼 후기(결국 단톡방 폭파) [내부링크]

코로나 때문에 주식시장에 열풍이 불었다. 그와 동시에 카카오톡과 텔레그램 등 오픈채팅방과 유튜브 등에서 주식 리딩을 하는 리딩방이 성행했다. "200% 이상 수익을 내드립니다" "선별된 인원에게만 제공되는..

구미 하이테크밸리, 돈이 그렇게 좋습니까? [내부링크]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 돈이 그렇게 좋은가? 인류는 100년 안에 멸망하는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기후변화로 인한 폭염과 한파, 폭우와 가뭄, 산불과 태풍 등 극한의 기상이변 현상은 인류에 위협을 가하..

미국 쿼드 안보체인 4개국으론 부족하다? (한국 쿼드 가입) [내부링크]

미국 쿼드란? 쿼드(Quad) 또는 4자 안보 대화(四者 安保 對話, 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 2007년부터 미국·일본·인도·호주 4개국이 정기적으로 정상 회담을 하며 정보 교환 및 회원국 간 군사 훈련에..

미얀마 군부 쿠데타, 미국과 중국은 뭘 원하나? [내부링크]

미얀마 정부는 2008년 군부가 제정한 헌법에 따라 구성된다. 헌법에 의하면 국회의 25% 의석은 선거가 아닌 군부의 임명으로 구성된다. 행정부의 두 명의 부통령 중, 한 명은 군부가 임명한다. 또한 국방부, 내무..

'가상발전소'가 뭘까? 스마트그리드 관련주(테슬라가 투자?!) [내부링크]

원전은 아무리 기술력이 좋고, 설계가 완벽해도 위험할 수밖에 없다. 언제 어떻게 고장이 날지, 일본의 후쿠시마처럼 될지 아무도 모른다. 우리 원전은 '안전하다' 즉, 미친 소리다. 원전은 단 한 번의 실패, 실..

온달장군과 평강공주, 흙수저에서 올라간 비결?! [내부링크]

설화에 따르면 온달은 흙수저다. 몹시 가난했고, 밥을 빌어 어머니를 봉양했다. 떨어진 옷과 신발을 걸치고 길거리를 다녔으며, 굶주림을 참다못해 느릅나무 껍질을 벗기곤 했다. 그런 온달이 평강공주와 결혼하..

제한속도 50km, 운전자들 뭐가 문제니? (안전속도 5030 정책 과태료) [내부링크]

2012년 4월 17일부터 전국 도시부 최고 제한속도 하향, '안전속도 5030'이 전면 시행된다. 따라서 전국 일반도로에서는 시속 50km로, 주택가와 이면도로에서는 시속 30km로 운전해야 한다. 과속에 대한 처벌도 강..

더불어민주당 권리당원의 행태, 고인물은 썩는다. [내부링크]

2021년 4월 10일 국회앞에서 대단한 일이 벌어졌다. 너무 대단하시고, 위대하신 분들이 모여서 한 목소리를 냈다. 그분들은 다름아닌 더불어민주당 강성 권리당원이다. 뭐가 그렇게 화가나셨는지 목소리를 높이고..

수소수 효능은 허위 과장 광고다?? [내부링크]

불과 몇 년 전 '수소수' 효능이 대단하다며 떠들썩했다. 생수처럼 용기에 담긴 수소수, 가정에서 수소수를 만들 수 있는 정수기, 수소수를 생성하는 휴대용 텀블러 형태, 수소수 생성기를 탑재한 냉장고, 수소수..

김일성과 박헌영, 소련의 선택은 잘 노는 김일성? [내부링크]

해방 후, 소련은 한반도를 공산화시키기 위해 지도자를 선정해야 했다. 김일성이 스탈린에게 선택받은 이유야 많겠지만, '잘 놀아서'라는 이야기가 있다. 김일성(金日成)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초대 최고지..

평강공주와 바보온달, 둘이 결혼한 이유는?? [내부링크]

온달은 얼굴이 험악하고, 우스꽝스럽게 생겼다고 한다. 집안도 몹시 가난해 항상 밥을 빌어 어머니를 봉양하는 처지였다. 게다가 어머니는 앞이 보이지 않았다. 떨어진 옷과 신발을 걸치고, 길거리를 돌아다녔는..

맹자는 왜? '인(仁)'과 '성선설'을 강조했나? [내부링크]

2021년 2월 24일, 문재인 정부는 수도권 주택 공급을 확충하기 위해 광명과 시흥을 3기 신도시로 추가 선정했다. 3기 신도시에는 계양신도시, 교산신도시, 대장신도시, 왕숙신도시, 창릉신도시, 광명시흥신도시가..

인류 멸망은 다름 아닌 인간이 이끌고 있다? [내부링크]

100년 안에 지구가 멸망할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말한다. 9년 뒤, 2030년에는 북극의 얼음이 모두 녹을 것이고, 2100년쯤에는 지구의 온도가 무려 4도나 오를 것이라고 한다. 그렇게 되면 지구 대부분은 인간이 살..

'메타버스'는 이루지 못한 꿈을 이뤄주는 세계다?? [내부링크]

메타버스로 온 세계가 들썩이고 있다. 하지만 한국의 상황은 조금 다른 것 같다. 주식시장에도 메타버스가 핫했고, 수익률은 엄청났다. 하지만 정작 메타버스가 뭔지도 모른다. 급등하니까 매수하고, 추천주(推薦..

청년 '백낙관', 남산 봉수대에 불을 지른 이유는? [내부링크]

백낙관(白樂寬)은 개항기 개화를 반대하는 척사 상소를 올린 유학자이다. 그의 본관은 남포(藍浦), 자는 경교(景敎)이며 호는 추강(秋江)이다. 충청남도 보령 출신으로 병조참판 백홍수(白弘洙)의 아들이다. 백낙..

5천원권 지폐에 서양인 얼굴이?! [내부링크]

1972년 '율곡 이이'의 초상화가 들어간 5천 원권 지폐가 나왔다. 그 당시 디자인된 지폐 속의 율곡 이이는 좀 이상했다. 날카로운 눈매에 오뚝한 콧날, 갸름하고 작은 얼굴을 가지고 있었다. 사람들은 마치 서양..

메타버스란? 3차원 가상세계가 열릴까? [내부링크]

우리는 '포트나이트'라는 게임을 알고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배틀그라운드는 잘 알고 있지만 포트나이트는 잘 모른다. 그런 포트나이트에서 엄청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일반 사람들뿐만 아니라, 현실의 유..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종된 선거 유세, 책임은 국민? [내부링크]

"현재 상황은 (코로나 19) 대유행이 본격화되기 직전과 유사한 점이 많다. 지금 우리는 4차유행이 시작될지 모르는 갈림길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유행 상황의 심각성..

보궐선거, 막장 드라마 찍는 정치인들 [내부링크]

정치인들에게는 신기하게도 선거가 아주 좋은 약이다. 사람들이 죽어가도 눈 하나 깜빡 안 하던 그들이 이제야 미친 듯이 손을 내밀며 소리치는 걸 보면 선거가 참 대단하다고 느낀다. 그렇게 고개를 빳빳이 처..

식목일 유래, 공휴일 폐지이유(다시 공휴일 지정할 수도..) [내부링크]

4월 5일은 식목일이다. 식목일(植木日)은 나무 심기를 통해 국민의 나무 사랑 정신을 북돋우고, 산지(山地)의 자원화를 위하여 제정된 날이며, 나무 심기에도 좋은 시기이므로 1949년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

게오르크 엘저, 히틀러 암살 실패 이유는 안개!?! [내부링크]

요한 게오르크 엘저(Johann Georg Elser), 1903년 1월 4일 ~ 1945년 4월 9일 그는 나치즘에 반대하였던 용감한 독일인이다. 만약, 뮌헨 상공에 짙은 안개만 끼지 않았더라면 독일의 역사는 어떻게 되었을까? 하지..

이성계 할아버지 이춘(도조)의 설화, 백룡을 돕다? [내부링크]

우리 역사를 보면 항상 뭔가 터지고 나면 설화나 전설 같은 이야기가 쏟아져 나온다. 물론 대단한 위인의 이야기도 있겠지만 대부분 정당성이나 자신의 잘못을 덮으려고 꾸며낸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전두환..

일부 언론은 사회적 기생충, '언론통폐합' 내 의지로 관철 [내부링크]

제5공화국, 언론통폐합의 주역이었던 '허문도'는 검찰에서 이렇게 진술했다. "언론사 난립으로 사원들에게 월급도 못주는 경영주가 있었고, 또 그런 관계로 사이비 기자가 넘치는 상황에서 그런 언론사나 종사원..

프랑스 공사 '콜랭 드 플랑시'는 '직지심체요절'을 구매했다. [내부링크]

독일 구텐베르크가 금속 활자를 만든 것은 15세기 중반이었다. 이것보다 빠른 금속 활자는 '직지심체요절'이다. 구텐베르크보다 78여 년 빠른 14세기에 금속 활자로 책을 찍어내고 있었다. 직지심체요절은 우리가..

'신라면'을 만든 농심그룹의 '신춘호 회장' [내부링크]

신춘호(辛春浩)는 대한민국의 기업인이며, 농심그룹을 창립한 장본인이다. 그는 농심그룹의 초대 회장으로 흔히 '라면왕'이라 불릴 정도로 대한민국의 라면산업 발전에 큰 영향을 준 인물이다. 신춘호 회장은 193..

부동산 투기, 욕심으로 가득찬 재앙의 한국아파트 [내부링크]

2021년 3월,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이 '3기 신도시' 등, 사업계획과 연관 있는 지역에 집단적으로 투기한 의혹이 참여연대와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에 의해 폭로되었다. 이후 추가적인 폭로와 조..

구미 황상동 마애여래입상(보물 제 1122호), 고려시대 마애불이!?! [내부링크]

구미시에는 고려시대의 마애불이 있다. 옥계2공단로를 지나가다가 우연히 표지판을 보고 알게 되었다. 입구에는 공장이 있어서 공장을 가는 길인지, 마애사를 가는 길인지 헷갈린다. 공장을 통과해 들어가면 주차..

전과자 국회의원, 지역구 확인하고 반성들 하시길... [내부링크]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려면 도덕성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그 기준은 대상에 따라 천차만별이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도덕성을 매우 중요시하며 전과자는 배제해 버리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도덕성은 커녕 전과자..

조선총독부 건물 철거, 김대중도 반대했었다? [내부링크]

1910년 8월 29일, 우리나라는 역사상 처음으로 국권을 상실했다. 일제는 조선을 통치하기 위해 넓은 행정 청사가 필요했고, 부지(敷地)를 물색하기 시작한다. 일제가 선택한 조선총독부 부지는 경복궁이었다. 조..

횡단보도 우회전 단속, 보행자가 없어도 벌금?? [내부링크]

'오늘부터 횡단보도 우회전 시,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 단속합니다. 걸리면 6만 원에 벌금 10점까지, 횡단보도 신호가 파란불일 때 보행자가 없다고 절대 가면 안됩니다! 웬만하면 기다리다가 가세요. 여러 사람..

이스터섬의 진실, 모아이 석상은 사람이 세웠다? [내부링크]

야코프 로헤베인(Jacob Roggeveen)은 네덜란드의 항해사이자 탐험가였다. 그는 서구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이스터섬에 도달했고, 그날이 하필 부활절(easrer)이라 '이스터섬'이라 불리게 되었다. 야코프 로헤베인이..

윤봉길 의사, 어린 두 아들에게 "맞서 싸워라"라고 했다 [내부링크]

윤봉길(尹奉吉) 의사는 1908년 6월 21일, 충청남도 덕산군 현내면 조랑리 광현당에서 출생했다. 그는 고려 시대의 명장이었던 윤관의 후손으로 아버지는 윤황(尹璜)이고, 어머니는 김원상(金元祥)이다. 1918년 덕..

충녕대군은 양녕대군의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고, 고자질까지 했다? [내부링크]

1397년 태조 6년, 음력 4월 10일 한성 준수방에서 정안군(이방원)과 어머니 민 씨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명은 막동(莫同)이고, 이름은 이도이다. 1408년 태종 8년, 충녕군(忠寧君)에 봉해졌다. 충녕대군은..

미라이 학살, 무엇을 위한 전쟁인가? [내부링크]

베트남 전쟁 중, 1968년 3월 16일 남베트남의 미라이에서 민간인 대량 학살이 일어났다. 이 학살을 '미라이 학살'이라고 하는데 미군에 의해서 벌어졌다. 1968년 봄, 베트남에 있는 미군들은 독이 바짝 올라 있었..

[네덜란드 튤립파동] 일확천금을 위해 투기하는 인간들 [내부링크]

한국토지주택공사(LH) 임직원들의 땅 투기에 이어 기초의원, 광역의원, 국회의원 등 지역보좌관까지 연루되어 있다는 의혹이 있어 사건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투기를 한 자는 '패가망신' 엄포를 놓고, 투기..

비류설화, 비류는 '동명성왕 주몽'의 아들이 아니다? [내부링크]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류(沸流)가 '동명성왕 주몽'의 아들로 알고 있다. 하지만 비류설화에 따르면 '동명성왕 주몽'의 아들이 아니라고 기록되어 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이야기는 이렇다. 비류는 원래 고구려..

박영선, 김영삼 전 대통령 때문에 앵커에서 잘리다? [내부링크]

박영선은 언론인 출신 정치인으로 인지도가 꽤 높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에서 여성 정치인들 중 인지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 2004년 열린우리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을 시작으로 17대 국회의원 비례대표를 거쳐..

그때 그시절 지독하게 부지런한 사람, 안철수 [내부링크]

안철수는 1988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조교로 활동하던 도중 본인의 PC와 플로피 디스켓이 '브레인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브레인 바이러스는 최초로 파키스탄에서 나왔다고 한다. 파키스탄..

대한민국 최초, 일조권 침해 피해보상 판결을 받아낸 변호사는? [내부링크]

일조권은 햇빛을 향유할 권리를 말한다. 헌법 제35조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진다'라고 환경권을 국민의 기본권으로 규정했다. 우리가 살아가는데 햇볕을 받는 것은 성장과 건강..

'임오군란'마저도 이용한 미개인들 [내부링크]

1873년 민비의 세력에 의해 이하응(흥선대원군)은 힘을 잃고, 한 발 물러나게 된다. 하지만 이하응은 최익현과 척화파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나랏일에 손을 대고 있었다. 이하응의 영향력은 여전히 사라지지..

민승호 암살 사건, 범인은 누굴까? [내부링크]

민승호(閔升鎬)는 1840년 ~ 1874년 음력 11월 28일, 조선시대의 문신이다. 민승호는 본래 동령부판사와 공조판서를 지낸 민치구와 부인 전주 이 씨의 차남이었다고 한다. 누이인 여흥부대부인이 남연군의 넷째 아..

조선 멸망은 시월드, '콩가루 집안'의 표본? [내부링크]

시월드는 '시댁', '시집살이'를 나타내는 신조어라고 한다. 여성들은 결혼해서 시댁에 가면 항상 모험이 펼쳐진다. 끊임없이 '시'가 붙은 높으신 어른들, '일'이라는 빌런과 미친 듯이 싸워야 한다. 시부모의 끊..

외국인들 눈에 비춰진 구한말 조선, '미래가 없는 나라' [내부링크]

일제는 청일전쟁을 시작으로 50년간 아시아를 누비며 정복전쟁을 치렀다. 만주, 중국 대륙, 시베리아, 동남아, 태평양군도등, 심지어 미국마저 때려버린다. 한반도에는 일본, 러시아, 청나라가 돌아가며 간을 보..

아직도 '기호 1번' 작대기 선거를 하고 있는 정치인들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해방 이후, 문맹률이 너무 높아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없었다. 투표를 하려고 해도 투표용지에 있는 이름을 읽지 못했고, 보이는 건 사진뿐이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작대기'였다. 글을..

자전거 필수용품 / 아이나비 휴대용 에어펌프 / 사용 후기 [내부링크]

자전거를 타고, 역사탐방을 자주 간다. 매번 잘 타다가도 어느 날 자전거 바퀴는 푹~ 내려앉아있다. 역사탐방 계획을 다 세워놓고, 먼 곳까지 가려고 하면 꼭 말썽이다. 자전거를 타고 중간쯤 갔을 때, 바람이 빠..

정도전 이성계를 위해 시 한수를 지었다 [내부링크]

1375년(우왕 1년) 고려 조정에서는 원나라의 사신을 맞아들이는 문제로 시끄러웠다. 원나라는 명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논의하러 오게 된 것이었다. 친원파였던 이인임과 지윤 등은 원나라 사신을 맞아들이자고..

하급무사 출신 '후쿠자와 유키치' 기득권을 타파하다. [내부링크]

후쿠자와 유키치(福澤諭吉)는 하급무사 출신으로 일본 개화기의 계몽사상가, 교육가, 저술가이다. 그는 1860년대부터 개항과 개화를 주장했고, 자유주의·공리주의적인 가치관을 확립시켰다. 그리고 도쿠가와막부..

태조 왕건과 풍수지리 전설 이야기 [내부링크]

고려 태조(高麗 太祖)는 후삼국 시대 후 고구려의 장군이자 고려의 초대 국왕이었다. 성은 왕(王), 휘는 건(建), 시호는 '응운원명광렬대정예덕장효위목인용신성대왕'이다. 송악의 호족 왕융과 한 씨 사이에서 87..

삼일절(3·1절) 그렇게 자랑스러운가? [내부링크]

3·1절(三一節)은 1919년 3월 1일에 일어난 3·1 운동을 기념하여 제정된 대한민국의 국경일이다. 3·1 운동은 조선인들이 일제의 지배에 항거하여 한일병합조약 무효와 대한민국의 독립을 선언하고, 비폭력 만세..

일제 - 조선 토지 조사 사업(朝鮮土地調査事業) 그들의 야욕 [내부링크]

일본제국은 1910년, 한반도를 완전히 식민지로 강점한 전후 식민지체제 수립을 위해 1차적 작업으로 실시한 정책 중 하나가 '토지조사사업(土地調査事業)이었다. 토지조사사업은 식민지 통치를 원활하게 하기 위..

보헤미안 그로브(Bohemian Grove) 실질적으로 미국을 지배하는 모임? [내부링크]

보헤미안 그로브(Bohemian Grove)는 실질적으로 미국을 지배하는 모임이라는 말이 있다. 미국의 정계(政界)와 재계(財界), 최고위층, 언론계·예술계 유력인사들의 비밀모임으로 미국에서는 가장 폐쇄적이며 배타..

세계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ENIAC), 길이만 24.5m?? [내부링크]

1942년 2월 15일 저녁,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한 실험실에서 높이 5.5m, 길이 30m, 무게 30톤이 나가는 거대한 기계를 발표했다. 미국 최고의 과학자들과 국방성 고위 관리들, 기자들은 모두 기대로 가득 찼..

라이트 형제, 아버지의 선물로 시작되다.(부모의 역할) [내부링크]

라이트 형제의 부모님은 두 분 다 혼혈이었다고 한다. 아버지는 밀턴 라이트(Milton Wright)로 영국과 네덜란드 혼혈이었고, 어머니는 수잔 캐서린 코너(Susan Catherine Koerner)로 독일과 스위스 혼혈이다. 윌..

이제마 일화, 제주도 말을 얻었다하여 제마(濟馬) [내부링크]

이제마(李濟馬)의 본관은 전주이며, 이성계의 고조(高祖)인 목조(穆祖)의 2남 안원대군(安原大君)의 19대손이다. 그는 1837년(헌종 3년) 3월 19일 함경도 함흥군 주동사면 둔지리 사촌에 있는 반룡산(盤龍山)에서..

연천 28사단장 살해 사건, 대대장이 사단장을 권총으로 사살하다. [내부링크]

1959년 2월 18일 오후 6시경, 당시 연천군에 위치한 육군 28사단장 서정철 준장은 다음날에 있을 상부의 부대 검열 및 수색 정찰 시범 훈련에 대비해 예하 부대를 시찰하고 있었다. 시찰 중, 81연대 1대대의 예하..

10·26사태(박정희 살해), 진실은 무엇일까? [내부링크]

차지철 曰 "반항하는 자들은 모두 탱크로 눌러버려야 한다" 전두환 曰 "합동수사본부가 수사한 바에 의하면 김재규는 평소 대통령은 경호실장을 편애하고 자신을 불신한다는 생각에서 불만이 누적되었으며 특히..

이한열 열사 최루탄 피격사건, 그가 원했던 것은... [내부링크]

이한열(李韓烈) 열사는 1966년 8월 29일, 전남 화순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농협 직원, 어머니는 가정주부로 평범한 가정에서 2남 3녀 중 넷째로 장남이었다. 그는 학업성적도 뛰어났을 뿐 아니라, 문학을 사랑..

박종철 고문치사사건 "책상을 탁치니 억하고 죽었다" 어떻게 밝혀졌나? [내부링크]

박종철(朴鐘哲), 1965년 4월 1일 부산 서구 아미동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박정기, 어머니는 정차순이며 박종철은 2남 1녀 중 막내였다. 그는 부산 토성초등학교 졸업하여 영남제일중학교에 진학을 했다. 1979년..

1987년 6월 항쟁이란? 그들이 꿈꿔온 민주화 [내부링크]

1985년 총선 직후 8월 말, 제1야당 신한민주당(신민당)은 개헌 추진본부를 구성한다. 그리고 9월 정기국회에서 '개헌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공식적으로 제안한다. 1986년 초에는 민주헌법을 쟁취하기..

이성계 전어도(傳御刀), 땅에서 검이 나오다? [내부링크]

이성계가 장군 시절부터 몸에 지니고 다닌 검이 있다고 한다. 그 검은 전어도(傳御刀)라 불린다. 손잡이는 상어 가죽으로 감싸있으며 손잡이 끝에는 용의 머리가 조각되어있다. 길이는 146cm로 검의 단면은 마름..

군 사조직 '하나회'란? (군부 진급 치트키) [내부링크]

1951년, 육군사관학교 첫 입학생 중, 영남 출신 생도였던 전두환, 노태우, 최성택, 김복동, 백운택 다섯 명이 주축이 돼 조직한 '오성회(五星會)'가 시초라고 한다. 창립멤버가 다섯 명이라 오성회라는 이야기도..

노재현 국방부 장관, 꽁무니를 빼다 [내부링크]

노재현(盧載鉉, 1926년 8월 4일 ~ 2019년 9월 25일)은 대한민국의 군인이자, 정치가이며 제21대 국방부 장관을 역임했다. 본관은 교하(交河), 호는 석봉(碩峯)이다. 그는 1926년 경상남도 마산에서 태어났다. 194..

미얀마 군부 쿠데타, 기득권이 장기적으로 설친 결과 [내부링크]

미얀마 군부가 또다시 쿠데타를 일으켜 논란이 되고 있다. 2020년 11월 미얀마에서 총선이 있었다. '아웅산 수치' 고문이 이끄는 NLD(민족민주동맹)은 전체 선출 의석의 83.2%를 차지하며 대승을 거뒀고, '문민정..

아웅산 수치 두얼굴, 그녀는 누구인가? [내부링크]

'아웅산 수치(Aung Sna Suu Kyi)'는 1945년 6월 19일 미얀마 독립 영웅인 아버지 '아웅산 장군'과 복지부 장관, 인도 대사 등 고위직을 지낸 어머니 칸치 사이에서 태어났다. 아웅산 수치의 아버지는 미얀마 독립..

주식 고수의 명언, 주식투자 잘하는 방법은? [내부링크]

아무리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어도 집은 못 산다. 이제는 근로소득마저 줄어 먹고 살기조차 힘들어졌다. 그런데, 주식 등 자산 소득은 증가했다. 반면 돈으로 돈 벌기는 참 쉬웠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2020년 3분..

일제 무단통치 시대 2편 - 애국계몽운동 탄압 [내부링크]

일제는 대한제국의 민족정기를 말살하고, 조선인을 탄압하는 정치를 계속해서 펼쳤다. 조선총독부 설치, 헌병 경찰 창설, 언론·집회·출판·결사의 자유를 모두 박탈했다. 하지만 우리 민족은 굴하지 않았다. 우..

일제 무단통치 시대 1편 - 조선총독부 설치 / 헌병 경찰제도 [내부링크]

조선총독부 설치 1919년 8월 29일 '일제'는 '대한제국'의 주권을 완전히 강탈하고, 식민지로 강점한다. 일제는 곧바로 식민지 통치기구인 '조선총독부'를 설치하고, 수장을 일본인으로 두어 식민지 통치를 담당하..

유리왕, 그는 애비없는 후레자식으로 자랐다? [내부링크]

"어른한테 반말 짓거리를 하다니, 저런 후레자식을 봤나!" '후레자식(호래자식)'은 배운 데 없이 막되게 자라서 몹시 버릇없는 자를 욕하여 이르는 말이다. '한부모'가정에서 보고 배운 것이 부족한 '홀의자식'에..

맥주의 역사, 기원전 4000년경에도 맥주가 있었다? [내부링크]

맥주(麥酒)는 보리를 가공한 맥아(麥芽)를 발효한 술이다. 맥주의 종류에 따라 알코올은 2~8도로 낮은 도수를 가진 술이다. 하지만 독일의 브루어리에서 '쇼르쉬복 31도'를 만들었고, 높은 도수의 맥주도 존재하..

'구미시'에서 '국가산업단지'를 빼면 뭐가 남나? [내부링크]

구미시 국가산업단지는 한국 근대화의 상징적인 존재이며, 국가산업단지를 기반으로 평범한 농촌 지역에서 도시로 탈바꿈하였다. 한때는 구미국가산업단지가 전자공업의 고도화를 토대로 국가의 수출 경제발전을..

미국 초대 대통령은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만장일치로 선출되었다. [내부링크]

조지 워싱턴(George Washington)은 독립혁명군의 총사령관으로서 독립 전쟁에서 미국을 승리로 이끌었고, 헌법제정회의에서 새로운 연방헌법을 재정하고 중앙정부의 권한을 강화하는데 기여했다. 그리고 조지 워..

층간소음 해결방안은 '참아라', 21년동안 제자리 걸음 [내부링크]

한 아파트에서 층간소음 때문에 이웃과 다투는 과정에서 "(층간소음) 뭘 그런 걸로 화를 내고 따지느냐"라는 말을 듣고, 자신의 집에 돌아가 흉기를 챙겨 나와 휘둘렀다. 결국 이웃은 숨졌다. 아래층에 사는 사람..

제 46대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흙수저에 불행한 가정사? [내부링크]

조지프 로비넷 바이든 주니어(Joseph Robinette Biden Jr) 조 바이든은 1927년 미국 역사상 '다섯 번째'로 젊은 나이에 상원의원의 자리에 올랐고, 2020년 대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이 되어 미국 역사..

진정한 대한민국 경찰, 치안감 '안병하' [내부링크]

안병하(安炳夏, 1928년 7월 23일 ~ 1988년 10월 10일)는 대한민국의 진정한 경찰이다. 제37대 전라남도 지방경찰청장을 지냈으며,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 당시 시민을 향해 발포하라는 명령을 거부해서 강..

타케하야 스사노오노 미코토, 폭풍의 신 (사스케 스사노오) [내부링크]

타케하야 스사노오 미코토(建速須佐之男命)는 일본 신화에 등장하는 신 중에 하나이다. 대부분 '스사노오'라는 단어를 일본 애니메이션인 '나루토'에서 알게 되었을 것이다. 특히 나루토에서 동술을 사용하는 '우..

이완용 죽음, 그는 호화로운 장례를 치렀다(+ 이완용 어록) [내부링크]

우리가 매국노로 알고 있는 이완용은 대한제국의 외부대신서리, 의정부 참정대신, 내각총리대신 등을 역임한 관료였다. 그는 을사늑약, 기유각서, 한일신협약(정미7조약), 한일합방조약을 체결하는데 협력하여 경..

[역사속 인물] 하워드 휴즈, 진짜 아이언맨 모델 [내부링크]

'아이언맨'이라는 영화는 2008년, 우리에게 찾아와 꿈과 희망, 그리고 즐거움을 가득 안겨줬다. 그리고 아쉽게도 어벤져스: 앤드게임을 끝으로 아이언맨을 더 이상 볼 수 없다... 아이언맨 하면 주연 '로버트 다..

칠천량 해전, 원균(元均)은 선상에서 술까지 마셨다? [내부링크]

이순신 장군의 연전연승에도 조선의 임금 선조는 이순신 장군이 마음에 들지 않았고, 왜군이 언제 다시 공격할지 모를 위기 속에서도 관료들은 당파싸움에 미쳐있었다. 한반도 끝까지 도망갔다가 돌아왔음에도 깨..

이시다 미쓰나리, '세 잔의 차'로 출세하다. [내부링크]

이시다 미쓰나리(石田三成)는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에 활동한 무장이며 다이묘였다. 그의 이야기는 어릴 때 '하시바 히데요시'의 가신으로 총애를 받는 것으로 시작됐다. *이시다 미쓰나리(石田三成) - 1560년(에..

세계수도 게르마니아, 아돌프 히틀러의 이루지 못한 꿈. [내부링크]

아돌프 히틀러는 제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이 승리할 것을 의심하지 않았다. 그는 전쟁에서 승리 후, 그에 걸맞은 광활한 세계수도가 필요했다. 그래서 그는 제3국 제일의 건축가인 알베르트 슈페어와 함께..

청백리 황희 마저도 탐관오리였다? 일반인은 결코 볼 수 없는 것들 [내부링크]

청백리(淸白吏)는 조선시대의 이상적(理想的)인 관료상으로, 관직 수행 능력과 청렴(勤儉)·도덕(道德)·경효(敬孝)·인의(仁義)등의 덕목을 겸비해야 한다. 대표적 인물로는 황희, 맹사성, 이황, 이항복 등이..

보궐선거 비용 누가? (선거법 위반 등 위법행위 명단 요약 정리) [내부링크]

재보궐선거는 대통령,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의원 등이 여러 가지 이유로 생긴 공석을 채우기 위해 치르는 선거로, 재선거와 보궐선거를 합쳐서 부르는 말이다. 재선거는 당선인의 선거의 전부나 일..

쿠데타 일으킨 베니토 무솔리니, 병역기피자였다? [내부링크]

베니도 무솔리니를 거론하는 사람들이 일관성 있게 하는 이야기가 있다. "그는 도무지 일관성이라는 게 없다" 움베르토 에코는 "무솔리니에게는 철학 따위도 없고, 단지 그럴듯한 말뿐"이라고 말했다. 무솔리니는..

야간 통행금지 시간, 잡혀가면 어떻게 됐을까? [내부링크]

야간 통행금지는 통행금지령을 뜻하며, 줄여서 통금이라고 부른다. 이는 야간에 일반인의 통행을 금지하는 제도로 분쟁 또는 재난이 있는 경우에 치안을 유지할 목적으로 제한적으로 시행된다. 우리나라에는 광복..

현대그룹 회장 정주영, 그는 4번이나 가출했다? [내부링크]

현대그룹 前 회장 정주영은 대한민국의 기업인이다. 그의 출발은 재벌이 아니라, 철도 공사판이었다. 그것도 소학교(現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였다. 한국 경제를 일으켜 세웠으며 현대그룹을 창업한 정주영..

대한민국은 시험 부정행위로 썩어가고 있다 (feat. 공정은 개뿔) [내부링크]

우리는 아직 기억하고 있다.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5월 10일, 오후 12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중앙홀에서 취임선서와 함께 취임사를... "거듭 말씀드립니다. 문재인과 더불어민주당..

제1차 세계대전과 프로파간다 포스터 - 대한민국의 선전 선동은? [내부링크]

1917년 1월 22일, 미국 제28대 대통령 '우드로 윌슨(Thomas Woodrow Wilson)'은 의회 합동연설에서 이런 말을 한다. "유럽은 제1차 세계대전이 한참 진행중이다. 우리 미국이 이 전쟁에 절대 참여해서는 안된다...

박탈감과 증오를 이용한 '히틀러 선동', 우리의 박탈감을 이용하는 자는? [내부링크]

'유대인이 언론과 자본을 장악하고, 세계를 정복하려 한다' '반유대주의' 오스트리아 빈의 정치선동가 '카를 뤼거(Karl Lueger)'의 연설 중 나왔던 말이다. 그의 연설을 듣고 미치기 시작한 인물이 있었다. 바로..

주식 시작은 로마인들, 세계 최초 주식회사는? [내부링크]

대한민국은 현재 매우 불안정하다. 미래는 불투명하고 양극화는 더 심해져 가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해결해 나갈 능력조차 보이지 않는다. 불안한 사람들이 찾은 돌파구는 주식시장에 뛰어드는 것이었다. 많은..

병자호란 쌍령전투, 조선 몇 번이고 비극을 되풀이하다. [내부링크]

임진왜란 용인전투(龍仁戰鬪)는 1592년 7월 13일(음력 6월 5일) 경기도 용인에서 약 5만 조선군이 겨우 1600명의 왜군에게 크게 패한 전투다. 현명한 사람이라면 한대 얻어터져보면 많은 생각을 할 것이고, 어떻..

'어빙 피셔'의 경고, 디플레이션은 모두를 죽인다. [내부링크]

디플레이션은 경제 전반적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경제의 한 부문에서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은 디플레이션으로 볼 수 없으며, 물가 수준이 하락하는 상황으로 인..

대한민국의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중국 군함까지?? [내부링크]

배타적 경제수역(EEZ)은 영해 기선으로부터 200해리에 이르는 수역 중 영해를 제외한 수역으로, 대한민국은 일본 뿐만 아니라 중국과도 배타적 경제수역(EEZ)이 겹쳐있다. 때문에 어업 협정을 체결하여 겹치는 수..

나폴레옹은 24세에 사단장이 되었다? [내부링크]

나폴레옹 보나파르트는 프랑스 제1공화국의 군인이자 프랑스 제1제국의 황제였다. 그는 코르시카섬 출신의 하급 귀족으로 시작해 프랑스혁명의 혼란한 시대 속에서 탁월한 군사적 재능을 이용해 프랑스를 승리로..

몽골피에 형제 - 세계 최초로 열기구를 발명하다 [내부링크]

몽골피에 형제는 프랑스 리옹의 남부 아노네(Annonay)에 위치한 제지업자 집안 출신이었다. 형이었던 '조세프 미셀 몽골피에'의 성향은 발명가에 가까웠고, 동생이었던 '자크 에티엔느 몽골피에'의 성향은 사업가..

만보산 사건, 일본 제국에 놀아난 안타까운 역사 [내부링크]

만보산 사건은 1931년 7월 2일, 중국 지린성(吉林省)의 창춘현(長春縣)에 있는 만보산 지역에서 일본 제국의 술책에 의해 조선인과 중국인이 벌인 유혈사태이다. 일제강점기 때 조선의 농부들은 토지를 잃고, 만..

한일 월드컵 공동개최 이유, 국가 간의 갈등 때문이다? [내부링크]

한일 월드컵은 아시아에서 열린 첫 번째 FIFA 월드컵 대회이자 유럽과 아메리카 밖에서 열린 첫 대회이다. 그리고 한일 월드컵은 역사상 처음으로 두 국가에서 공동으로 개최되었다. 한일 월드컵은 공동개최라는..

세계에서 가장 추운 마을 '오미야콘', 최고 기록 경신 [내부링크]

오미야콘은 러시아의 사하 공화국 오미먀콘스키 지역에 위치한 작은 마을이다. 이 마을은 인디기르카 강 상류 분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남극을 제외하고 인간이 거주하는 곳 중에서 가장 춥다고 한다. 대한민국에..

황희 정승의 일화, 비교당하면 소도 기분나쁘다. [내부링크]

황희(黃喜)는 1363년 3월 8일(음력 2월 22일) 고려국 개경 가조리(可助里)에서 태어났다. 본관은 전라북도 장수(長水), 초명은 수로(壽老), 호는 방촌(厖村)이다. 황석부(黃石富)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황균비(..

[팩츄얼 드라마] 임진왜란 1592 제1회(2)- 이순신의 전략은 곡사포가 아니다. [내부링크]

사천해전을 앞두고, 이순신 장군과 이기남 장군은 대화를 한다. 이순신 장군은 이기남 장군에게 말했다. "귀선으로는 처음 맞을 적이다. 귀선이 버틸 수 있을지... 살아서 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다." 이기남 장군..

[팩츄얼 드라마] 임진왜란 1592 제1회 - 고난과 역경의 길 [내부링크]

'임진왜란 1592'는 2016년 9월 3일 ~ 9월 29일까지 KBS 1TV에 방영된 5부작 드라마로, 중국 CCTV와 공동으로 제작했다. 팩츄얼 드라마(Factual Drama) 장르는 대한민국에서 처음으로 도입하여 임진왜란에 대한 이..

도요토미 히데요시 무덤은 일본인 손에 폭파되었다?? [내부링크]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센고쿠 시대와 아즈치모모야마 시대에 활약했던 무장이자 정치가이며 다이묘이다. 그는 '오다 노부나가',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함께 삼영걸로 불린다. *센코쿠 시대 - 일본 15세기 중반 ~..

중국 러시아 군용기 카디즈 침범, 안일한 생각 버려라 [내부링크]

2020년 12월 22일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 19대가 대규모로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카디즈)에 진입했다. 한국방공식별구역(카디즈)이란 한국 정부가 영공으로 접근하는 군용 항공기를 조기에 식별하기 위해 설정..

부자 되려면 '인플레이션'은 꼭 알아야 할 상식 [내부링크]

'증시 위협하는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 곧 온다', '인플레이션 해결 실패할 경우 대비책' 등, 인플레이션은 뉴스 기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내용들이다. 사람들은 생각보다 인플레이션에 대해 잘 모른다. "뭐..

원효대사의 태몽은 빛나는 별, 태어날 때는 오색구름이?? [내부링크]

옛날 위대한 위인들은 태몽부터 예사롭지 않았는데, 태어날 때는 일반적으로 해석할 수 없는 신기한 현상들이 일어났다는 기록이 남아있다. 원효대사 역시 어머니가 태몽을 꾸었는데, 하늘에서 밝게 빛나는 별이..

말목자른 김유신 뜻, 기녀 천관녀로 인해 말목 잘랐다? [내부링크]

우리는 김유신을 삼국을 통일하는 데 가장 큰 업적을 남긴 명장이라고 알고 있으며, 그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노래에도 등장한다. 하지만 그에 대한 평가는 극명하게 나뉘고 있다. 그 이유는 뭘까?? 사학..

[인내의 한계]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바지에 똥쌈?? [내부링크]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센고쿠 시대'부터 '에도 시대' 초기까지의 무장이자 센코쿠 다이묘이다.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함께 '향토삼영걸'로 불린다. *센코쿠 시대 - 일본 15세기 중반 ~ 16세..

재주는 곰이 부리고 속담, 회사에서 할일없을때 (feat. 주식투자) [내부링크]

이 이야기는 특정 인간들에게만 해당되니, 오해하지 말고 해당이 되는 사람은 정신 차리기를 바라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글을 씁니다. 코로나 여파로 인해 투자는 주식시장으로 몰리고 있다. 국가에서 운영하..

박익(朴翊) - 충신 불사이군(忠臣不事二君) / "나는 장님이라 갈 수 없소" [내부링크]

박익(朴翊, 1332년 ~ 1398년)은 고려의 문신으로 두문동칠십이현(杜門洞七十二賢, 두문동칠십이인)의 한 사람이다. * 두문동칠십이현(杜門洞七十二賢, 두문동칠십이인) - 고려 멸망 직후 고려에 충성을 다하고 절..

'관세사 시험 유출' 학원, 시험은 형식적인 절차일 뿐인가? [내부링크]

지난 2019년 관세사 2차시험 관세평가 과목의 출제위원으로 위촉된 A교수는 관세 전문학원(학원 X, 연구원 O)을 운영하고 있는 B대표에게 출제에 참고할 수 있도록 문제를 보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B대표는 자..

율곡 이이, 가출해서 석담스님이 되다? [내부링크]

율곡(栗谷) 이이(李珥, 1537년 음력 12월 26일 ~ 1584년 2월 27일)는 조선 중기의 문신이자 성리학자이다. 본관은 덕수(德水)이며, 호는 율곡(栗谷)이다. 이이는 퇴계 이황과 함께 16세기를 대표하는 사림(士林)..

몽테스키외 법의 정신, 삼권분립을 주장한 진정한 법조인 [내부링크]

삼권분립을 최초로 주장했던 몽테스키외의 본명은 '샤를 루이 세콩다 드 라 브레드 에 드 몽테스키외'이다. 그는 프랑스의 정치사상가로 1689년 1월 18일에 태어나 1755년 2월 10일에 사망했다. 그는 1748년에 당..

맹사성 공당문답(公堂問答), 진정한 정치인의 덕목 [내부링크]

맹사성(孟思誠)은 고려 말, 조선 초의 문신으로 정치인이자 유학자이다. 맹사성은 고려 수문전제학 맹희도(孟希道)의 아들이며, 고려말의 최영의 손녀 사위이다. 황희, 윤회, 권진과 함께 세종 대에 재상을 지냈..

몽골제국의 동력은 발주나 맹약?! (Feat. 우리는 하나다) [내부링크]

'칭기즈칸'은 몽골 제국의 초대 칸이며, 역사상 가장 유명한 정복왕 가운데 한 명이다. 유목민 부족들로 분산되어 있던 몽골을 통일하고, 몽골 제국을 성립시켜 영토를 아드리아 해까지 확장시켰다. 그는 이런 말..

아버지의 사랑으로 탄생한 '시어도어 루즈벨트 대통령' [내부링크]

시어도어 루즈벨트 주니어(Theodore Roosevelt. Jr.)는 1858년 미국의 정치인이자 대통령으로 미국 역사상 가장 공적이 많고, 국민들의 존경을 받는 대통령이다. 별칭은 테디(Teddy), 테오도어, 테오도르 루스벨..

신숙주의 해동제국기(海東諸國記)는 아무 쓸모없었다. [내부링크]

해동제국기(海東諸國記)는 1471년 신숙주가 일본을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왕명에 의해 저술한 한문 역사서이다. 일본국과 유구국(瑠球國)에 대한 정보였으며, 세종(世宗) 25년 1443년 통신사(通信使)의 서장관..

경북 구미시에도 대규모의 고분군이 있다? / 구미 낙산리 고분군(龜尾 洛山里 古墳群) [내부링크]

경상북도 구미시 해평면에는 가야와 신라의 구덩식돌덧널무덤·덧널무덤 등이 발굴된 무덤군이 있다. 구덩식돌덧널무덤(竪穴式石槨)이란? - 직사각형에 가까운 묘광을 파고, 그 구덩이 벽을 따라 안쪽에 돌을 쌓..

글을 잘 쓰는 사람, 아계(鵝溪) 이산해(李山海) [내부링크]

이산해(李山海)는 한산 이 씨 명문가 출신으로 목은 이색(李穡)의 후손이고, 토정(土亭) 이지함(李之菡)의 조카이다. 조선 붕당정치의 중심이자 북인의 수장으로 학문적·정치적 위상을 가졌던 관료였다. 한 세력..

미드 지정생존자 시즌 1 - 4회 리뷰 / 진정한 대변인이란 이런 것 [내부링크]

갑자기 대통령이 되어 많은 사건이 있었지만 나름대로 잘 해결하고 있는 톰 커크먼, 하지만 이번화에서는 더욱 어려운 상황들이 벌어진다. 그러나 그는 점점 강력히 대응한다.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가족들이 정..

참군인 박정인 백골부대장, 북한 도발에 GP 초토화 [내부링크]

박정인 前 백골부대 3사단장은 1928년 함경남도 신흥군 출생으로 1948년 육군사관학교 6기로 졸업했다. 졸업 후, 6·25전쟁 당시 육군본부 작전장교로 복무했다. 낙동강 방어전에서는 6사단 19연대 작전주임으로..

전쟁의 신 '대무신왕'과 그의 '신하들' [내부링크]

대해주류왕 대무신왕(大解朱留王 大武神王, 4년 ~ 44년)은 고구려의 제3대 국왕으로 추모왕(동명성왕)과 유리명왕의 업적을 이어 나라의 기틀을 다진 왕으로 기록되어 있다. 대무신왕은 고구려의 시조인 동명성왕..

[미드추천] 지정생존자 시즌1 - 3회 / 거짓말하는 사람 (스포有) [내부링크]

미국 국회에 폭탄 테러가 발생해 의사당이 무너졌고, 생존자를 찾으려는 수색 작업이 진행되는 도중 폐허 속에서 하원의원 '피터 맥리쉬'를 구조한다. 대통령, 부통령 그리고 모든 각료와 국회의원을 포함해 천여..

[미드 추천] 지정생존자 시즌 1 - 2회 / 정치는 4류 (스포有) [내부링크]

지정생존자 1회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해 미국 대통령과 모든 각료들이 사망한다. 아무런 준비도 없이 갑작스럽게 신임 대통령으로 선임된 톰 커크먼은 혼돈 속의 정부를 책임지고 이끌어 가야 한다. 2회에서는 신..

[미드 추천] 지정 생존자 시즌1 - 1회 / 지정 생존자란? (스포有) [내부링크]

어느 날, 갑자기 테러로 인해 정부 각료들이 모두 사망한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국정의 단절과 혼란을 겪게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은 비상시 대통령 계승 절차가 있다. '지정 생존자'(指定生存者, Desig..

안도 모모후쿠, 식량난을 해결하기 위해 '치킨 라멘'을 만들다. [내부링크]

안도 모모후쿠(安藤百福, Momofuku Ando, 1910년 3월 5일 ~ 2007년 1월 5일)는 일본의 기업인으로 닛신 식품의 설립자이자 회장이다. 안도 모모후쿠는 제국주의 일본 치하의 타이완에서 태어나 1932년 일본으로..

독일 나치당의 창시자는 히틀러가 아니다? [내부링크]

독일의 나치당은 1919년 ~ 1945년까지 존재했던 독일의 정당이다. 국가사회주의 독일 노동자당은 일명 '나치(Nazi)', '나치스(Nazis), 나치당으로도 불렸었다. 나치당이라 하면 당연히 '아돌프 히틀러'가 떠오를..

[야사] 광해군 세자책봉은 '소금' 때문이었다? [내부링크]

광해군(光海君)은 1575년 6월 4일 ~ 1641년 8월 7일 조선 15대 임금이다. 선조와 공빈 김씨의 둘째로 태어나 어릴 때 생모를 여의고 선조의 냉대속에 자랐다. 외할아버지인 김희철마저도 임진왜란 중에 전사하면..

황당한 노벨평화상 후보, 전두환 前 대통령도 후보?? [내부링크]

'노벨상'은 다이너마이트의 발명가인 '알프레드 노벨'이 1895년 작성한 유언에 따라 매년 인류의 문명 발달에 학문적으로 기여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노벨상의 종류는 생리의학상, 물리학상, 화학상, 문..

구미 쓰레기 매립장 화재, 공무원 불친절 민원 (feat. 누가 죽었느냐?) [내부링크]

2020년 11월 9일 밤, 경북 구미시 환경자원화시설에 불이 났다. 1시간 40분 만에 진화되었으나 이틀 뒤 11일 밤에 또다시 불이 났다.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불이 스스로 났다고 한다. 정확한 화인은 밝혀지지 않..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대해 입장 밝힌 이정현 前 국회의원 [내부링크]

이정현 前 국회의원은 새누리당 후보로 전라도에서 당선되는 기적을 만든 사람이다. 그는 당 사무처 하급직부터 시작하여 호남출신으로서 최초로 새누리당 당대표까지 되었다. 그로 인해 우리나라는 정치개혁과..

태조왕은 한국 역사상 가장 오래산 왕이다. [내부링크]

가장 오래 살았던 군주라 하면 당연히 '영조'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영조는 83세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으나 고구려의 제6대 국왕 태조왕은 무려 119살에 사망하여 한국 군주 중 가장 오래 살았다. 태..

프랑스혁명의 시작, 테니스코트의 서약 [내부링크]

1789년 루이 16세의 프랑스는 미국 독립 전쟁 등 계속되는 전쟁과 기근, 왕실의 사치로 인하여 경제적으로 파탄할 위기에 처했다. 그래서 루이 16세는 평소 면세혜택을 누리던 제1신분인 성직자와 제2신분인 귀족..

사랑에 미친 낙랑공주, 호동왕자를 위해 자명고를 찢었다. [내부링크]

대무신왕 시기의 고구려는 한창 영토를 넓혀 나가는 중이었다. 항상 위협적이었던 부여가 약해지면서 고구려는 남쪽의 국가들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당시 한반도 남쪽에서는 낙랑국이 가장 강력한 나라였다...

연개소문도 시작은 쿠데타였다? [내부링크]

연개소문(淵蓋蘇文)은 고구려 말기의 장군이자 정치가이다. 그 당시 고구려는 영양왕과 함께 강력한 고구려를 이끌어 가고 있었다. 수 문제와 수 양제가 각각 30만 대군과 113만 대군으로 침공했으나 모두 물리쳤..

태종우(太宗雨) - 죽어서도 비를 내려준 이방원 [내부링크]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 5월조에 보면 태종 이방원의 기일(忌日)인 매년 음력 5월 10일에는 비가 오는데, 이 비를 태종우(太宗雨)라 한다. 태종이 죽을 때 세종에게 말하기를 가뭄이 바야흐로 심하니 내가 죽어..

이자겸이 귀양가서 임금에게 굴비를 바친 이유는 반항? [내부링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굴비는 밥도둑으로 유명한데, 그 '굴비'라는 이름에는 놀랄만한 역사가 숨어있다. 굴비는 조기라는 생선에 소금 간을 하여 꼬들꼬들하게 말려서 만드는 것으로, 조기는 사람의 기운을 복..

히로시마 원자폭탄 사망자, 대한제국 마지막 왕자 이우(李鍝) [내부링크]

이우(李鍝)는 조선의 제26대 왕인 고종의 다섯째 아들 의친왕 이강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1917년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장손 이준용이 사망하여 이우는 이준용의 양자로 입적되어 운현궁의 4대 종주가 되었다. 대..

정조 - 콩가루 집안 싸움의 최대 피해자 [내부링크]

사도세자가 영조에 의해 뒤주에 갇혔고, 사도세자의 아들 정조는 영조에게 아버지를 살려달라고 애원했다. 그러나 영조는 정조의 애원을 들어주지 않았고, 사도세자는 그대로 죽음을 맞이하였다. 당시 정조 나이..

러시모어 조각상 - 미국 대통령들은 조각상 스케일도 남다르다? [내부링크]

미국 러시모어 산(Mount Rushmore)에는 대통령 조각상들이 있다. 그 조각상들은 미국 사우스다코타주와 와이오밍주에 걸쳐있는 블랙힐스 산지의 봉우리에 있다. 조각상의 주인공들은 미국의 위대한 대통령 조지..

사도세자도 아버지의 사랑을 갈구하는 아들이었다. [내부링크]

사도세자는 조선 21대 국왕인 영조의 두 번째 왕자로 이름은 이선이다. 영조의 첫아들인 효장세자는 10세의 어린 나이에 죽었다. 그래서 영조는 후사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그러던 중 사도세자가 태어나 영조..

2020 미국 대선 방식 - 같은 민주주의 다른 선거제도 [내부링크]

2020년 11월 3일은 미국 대통령 선거이다. 미국 대선은 우리나라의 대선은 차이가 분명히 있다. 한국은 직접선거로 선거인이 직접 피선거인을 뽑는 선거라면 미국은 간접선거로 일반 선거인에 의하여 선출된 중간..

영조도 콤플렉스를 가진 나약한 아버지였다? [내부링크]

조선시대의 큰 문제였던 붕당정치를 탕평으로 해결하고, 백성을 위한 정치를 몸소 실천하여 높이 평가받고 있는 영조대왕도 콤플렉스를 가진 나약한 인간의 모습이 있었다. 영조의 어머니는 무수리였다. 신분제를..

비담의 난 - 떨어진 별도 다시 올린 김유신?? [내부링크]

삼국사기 김유신 열전에 보면 '비담의 난'과 관련된 일화가 있다. 선덕여왕이 신라를 다스릴 때, 비담은 반란을 일으켰다. 비담은 명활산성에 진을 쳤고, 이를 막기 위해 김유신은 월성에 진을 쳤다. 그러던 어느..

진포대첩은 세계 해전사 최초로 화포를 사용한 전투가 아니다? [내부링크]

진포대첩은 1380년 고려 수군이 군산 앞바다에서 왜구를 상대로 크게 승리한 해전이다. 단순히 승리한 것이 아니라, 고려군이 자체 제작한 화기로 승리했으며, 군선에 화포를 장착해 함포공격이 감행된 최초의 해..

프랑스 삼부회, 왕권 강화를 위해 탄생하다. [내부링크]

1302년 교황 보니파키우스 8세와의 무력 대결을 준비하고 있던 필리프 4세가 왕권 강화를 위해 삼부회를 열었다. 국가적인 지지를 끌어내기 위함도 있었다. 프랑스 삼부회는 3가지 계급으로 구분되며, 성직자, 귀..

한명회는 개천에서 난 용이다? [내부링크]

한명회는 한성부에서 조선의 개국공신으로 예문관대재학(藝文館大提學)을 지낸 한상질의 손자이며, 사헌부 감찰을 지내고 사후에 의정부영의정으로 추증된 한기(韓起)와 이조참판 겸 예문관 직제학 이척의 딸인..

경북 구미시에도 척화비가 있다?! [내부링크]

구미에도 그 유명한 흥선대원군의 척화비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가봤다. 정말 뜬금없이 도로 옆에 작은 안내판이 있고, 그 옆으로 작은 길(돌계단)이 있었다. 주변엔 공업단지가 있고, 처음 가보면 찾기 힘들..

독도의 날, 일본은 아직도 독도를 노린다(근황) [내부링크]

일본은 러일전쟁 도발 직후 1904년에 한일의정서를 강제로 체결하여 한국을 병참기지로 이용할 근거를 마련했다. 러일전쟁이 긴박하게 전개되자 1905년에 독도를 다케시마라고 명명하고 시마네현으로 강제 편입하..

두 얼굴의 수양제 양광, 아버지 여인까지 탐했다. [내부링크]

수나라의 제2대 황제인 양제는 문제의 둘째 아들로 이름은 양광이다. 양광은 평소 야심이 많았으며, 황위를 차지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고 한다. 그는 완벽한 연기로 결국 황제가 되었다. 시호 양..

[무쿠리 고쿠리] 학살과 겁탈은 일본이 먼저 당했다? [내부링크]

일본은 많은 전쟁을 일으키며, 학살과 겁탈을 행했다. 그러나 그런 일본도 학살을 당했고, 겁탈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바로 여몽연합군(고려, 몽골 연합군)의 일본 정벌에서 일어난 일이다. 몽골..

무례한 수나라 박살낸 고구려 명장, 강이식 장군 [내부링크]

강이식 장군은 고구려의 명장이었지만, 그에 대한 역사적 자료나 기록은 많이 남아있지 않다. 단지 임유관전투에 참전한 장수이며, 진주 강 씨의 시조라는 것 정도만 나와있다. 또한, 삼국사기나 구당서 등 국내..

[북한 만행] 판문점 도끼 살인은 미루나무 때문? [내부링크]

1976년 8월 18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내 UN군측 제3초소 부근에서 북한군이 도끼로 미군 장교 2명을 살해하고 경비병 9명을 중경상 입히는 야만적인 행위를 저질렀다. 판문점 도끼 살인이 일어난 이유는 바로 '..

창씨개명 저항, 너의 이름은 '미치노미야 히로히토' [내부링크]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은 민족말살정책으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없애려고 했다. 우리 선조들은 각자 나름의 방법으로 일본에게 저항했다. 일본이 우리에게 강요했던 것 중 하나가 창씨개명이었다. 성과 이름을 일본..

강희제가 실천한 섬기는 리더십 [내부링크]

21세기의 여러 국가의 정인이나 유명인, 성공한 CEO들은 하나같이 '섬기는 리더십'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놀랍게도 오래전인 17세기에 섬기는 리더십을 실천했던 위인이 있었다. 바로 청나라의 제4대 황제인 '강..

수문제 양견, 수나라를 부부가 공동통치한 결과는? [내부링크]

중국은 약 3세기 반 동안 분열되기를 반복했다. 진나라가 삼국통일을 했으나, 일시적인 통일이었을 뿐 사분오열이었다. 45개 왕조의 235명의 군주가 이 시대에 탄생하고 멸망했다. 한족이었던 양견의 아버지 양충..

[해결 후기] 화물차 밤새주차 신고 [내부링크]

글을 쓰기에 앞서 일부 비양심적인 차주들로 인해 이런 글을 쓰게 되는 것에 대해, 양심적이고 법규를 준수하시는 운수업자분들에게는 죄송한 마음이다. (운수업자분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므로 참고) 올해 봄부..

임진왜란 용인전투, 무능한 조선과 장수들로 인해 5만 명이 죽었다. [내부링크]

임진왜란 하면 이순신 장군과 권율 장군, 김시민 장군 등 왜적을 상대로 이긴 영웅들과 그들의 전투만을 기억하고 있다. 조선은 임진왜란을 막아냈지만 많은 전투에서 패배했고, 20여 일만에 도성인 한양을 점령..

백제의 마지막 왕, 풍왕의 부흥운동과 멸망 [내부링크]

많은 사람들이 백제의 마지막 왕은 의자왕이고, 신라와의 황산벌 전투에서 패배한 뒤 의자왕이 잡혀가면서 백제가 멸망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백제는 의자왕이 잡혀간 후에도 부흥운동을 하며, 풍왕을 세우는..

계백, 황산벌 전투 패배 이유는 신라가 젊은 화랑을 팔았기 때문 [내부링크]

고구려, 백제, 신라는 4~7세기 한반도에서 세력을 다퉜다. 특히 600년대 삼국은 중국을 오갈 수 있는 중요한 '한강 유역'을 차지하기 위해 치열하게 전쟁을 했다. 당시 '백제'는 '신라'에게 한강유역을 빼앗기고,..

수나라에 굴복하지 않은 '고구려 영양왕' [내부링크]

우리는 고구려 살수대첩의 을지문덕 장군, 온달 장군 등, 명장들은 잘 기억하면서 정작 영양왕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 만약 영양왕이 아니었다면 그분들의 찬란한 업적은 존재하지 못했을 것이다. 고구려 26대 영..

외교관 자녀 혜택, 도를 넘은 세금지원 [내부링크]

외교관은 언뜻 생각하기에도 굉장히 멋진 직업이고, 많은 학생들의 장래희망이다. 국가를 위해 타국에서 열심히 일하기 때문에 그만큼 나라에서 지원하는 것도 많다. 외교통일위원회 소속인 더불어민주당 김영주..

한글날, 공휴일에만 관심있는 대한민국 [내부링크]

한글은 세계 수많은 언어들과 달리 누가 언제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 수 있는 문자이며, 과학적으로 만들어진 표음문자로서 현재는 세계에서 인정할 정도로 위대한 문자이다. 훈민정음은 국보 제70호로 지정되었으..

왜구의 침략, 대마도 정벌로 참교육한 '박위 장군' [내부링크]

1389년에 대마도를 정벌한 일이 있었다. 고려 우왕이 재위하고, 14년 동안 왜구가 378회나 침입을 했다. 그 당시 왜구의 소굴은 대마도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1384년 우왕이 이렇게 말했다. "도통사 최영은 전함..

관동 대지진 사망자 수, 조선인이 학살된 진짜 이유 [내부링크]

1923년 9월 1일 일본 간토(관동) · 시즈오카 · 야마나시 지방에서 진도 7, 9급의 초강력 대지진이 발생했다. 점심시간 가정에서 불을 피우고 있던 시간대라서 지진이 오자 곧바로 대화재로 이어졌다. 12만 가구..

모두가 비웃고 반대한 화약을 최초로 만든 최무선 [내부링크]

"왜구를 막는 데는 화약만한 것이 없으나, 국내에는 아는 사람이 없다." - 태조실록 1395년 4월 19일- 최무선은 고려시대 무신이자 과학자로 한국 역사상 최초로 화약을 발명하여 우리나라 무기의 역사를 바꾼 위..

구미시 위험한 화물차 불법주차, 절대 해결 안 되는 이유 [내부링크]

구미시의 불법주차문제는 하루 이틀 문제가 아니었다. 이미 오래전부터 화물차 불법주차로 인해 시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 구미시를 다녀보면 학교 주변, 아파트 주변, 주택가, 원룸가, 공단 옆, 도로 할..

이순신 고문한 윤두수도 사실 충신이었다. [내부링크]

윤두수는 1533 ~ 1601년 조선 중기의 문신으로 정치인이자 성리학자, 작가, 시인으로 서인의 일원이다. 대사헌 때 당쟁 과정에서 회령으로 유배를 갔으나 임진왜란으로 복직되어 임금을 개성에 호종, 어영대장을..

일본군이 저지른 난징대학살, 6주간 학살과 강간 [내부링크]

1937년 7월 루거우차오 사건으로 중화민국과 일본 사이에 무력충돌이 일어나면서 중일전쟁이 발발한다. 전쟁 초기에 일본군은 베이징, 톈진 등의 주요 도시들을 점령하고, 3개월 안에 중국 대륙을 점령하겠다고..

개천절 공휴일 뜻과 의미, 태극기 게양법(feat. 노래) [내부링크]

곧 개천절이 다가오고 있다. 개천절은 대부분 공휴일로만 알고 있어서 어떤 날인지 알아보았다. 10월 3일(양력) 개천절은 우리나라의 국경일 중 하나이며,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세운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개천..

류성룡 '이순신 전라좌수사'로 7계급 특진 시키다. [내부링크]

임진왜란은 예정된 일이었고, 조선은 최소한의 방어를 할 기회가 있었다. 서로 다른 당파인 정사 황윤길과 부사 김성일은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전 일본에 통신사로 갔다 왔으나, 이것마저 당파싸움으로 의견이 갈..

김일성 사망일, 김정일이 아버지를 죽였을까? [내부링크]

1994년 7월 8일 새벽 2시 북한 정권을 수립하고 1인 독재체제를 유지해온 김일성이 82세의 나이로 사망했다. 김일성은 오전 6시부터 저녁 10시까지 무려 16시간이나 정무를 주관했다고 한다. 그는 평양 주석 집무..

일본 역사왜곡, 왜장의 첩이 되버린 논개 [내부링크]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논개는 목숨을 바쳐서 나라를 구한 영웅이다. 논개는 임진왜란 당시 왜장을 안고 함께 진주 남강에 뛰어들어 왜장을 죽이고 자신도 죽음을 맞이했다. 그런데, 한 일본인의 잘못된 존경과 공..

공평했던 '고려시대 가족제도' 왜 사라졌을까? [내부링크]

조선시대의 가족제도는 엉망이고 쓰레기 수준이었다. 우리가 지금까지 잘 알고 있는 가부장적 가족제도는 사회의 유교화와 함께 수용된 중국 가족제도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가족이 남성을 중심으로 하였기 때문..

권율 장군 목숨을 건 도박, 독산성 세마대지 [내부링크]

1592년 임진왜란이 발발하고, 조선은 풍전등화와 같았다. 전쟁 초반에 조선의 장수들은 무기력했다. 방비를 소홀히 한 장수들의 패배는 불 보듯 뻔했고, 군을 이탈하는 인원이 많았다. 그 당시 여진족의 침입을..

인공지능(AI), 더 이상 영화가 아니다. [내부링크]

인공지능(AI)란 Artificial Intelligence의 약자로, 인간지능을 본 딴 고급 컴퓨터 프로그램을 말한다. 즉, 인간처럼 생각하고 학습 및 판단하는 논리적인 방식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AI)은 예전부..

'공포'를 이용한 정치인들, 공포정치가 가능한 이유 [내부링크]

정치는 어떻게 보면 눈속임이자, show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정치인들은 뭘 꾸미거나 만들거나 온갖 show를 한다. 전쟁, 테러, 질병 등 공포는 언제나 우리 가까이에 있다. 1923년 11월 8일, 3천 명이 모여 있는..

공자가 생각하는 정치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일생을 바쳐 학문을 좋아하고, 목숨을 걸고 실천을 중시한다. 망하려는 나라에는 들어가지 않고, 어지러운 나라에는 살지 않는다. 천하가 잘 다스려질 때는 나아가고 어지러운 세상에서는 무시당한다. 정의가 행..

[관세사 시험] 과정은 더러울 것이고, 결과는 피눈물이 흐를 것이다. [내부링크]

무역의존도가 높은 대한민국에서 관세사란 전문직업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관세사는 우리나라 8대전문직의 하나로써 1년에 시험이 한 번뿐인데다 90명만 뽑기 때문에 시험을 통과하고 자격증을 취득하..

무료 주식 카톡방, 주식 리딩방 실제후기 [내부링크]

요즘 카톡방에 광고로 도배되는 일이 허다하다. 때문에 방장이나 관리자들은 그 글들을 지운다고 고생을 한다. 자고 일어나면 수십 개는 기본으로 보내져 있다. 혹시 이런 광고를 본 적이 있는가? 우리 리딩방에..

조선의 무기 '비격진천뢰' 조선시대에 시한폭탄을 만든 이장손 [내부링크]

조선시대 1592 ~ 1598년, 두 차례에 걸쳐 침입한 일본과의 전쟁. 우리는 임진왜란의 영웅이라 하면 이순신 장군이나 권율 장군 그리고 유성룡 등 이런 분들만 기억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혹시 화포공(火砲工) '이..

존 F. 케네디 연설 "나는 베를린 시민입니다"에 숨겨진 뜻 [내부링크]

존 F. 케네디 "나는 베를린 시민입니다" 독일어로 "Ich bin ein Berliner" 1963년 서베를린의 라트하우스 쇠네베르크에서 미국의 대통령 '존 F. 케네디'가 외쳤다. 여기서 한 연설은 존 F. 케네디가 한 열설 중..

러일전쟁, 러시아가 패전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내부링크]

19세기 서구 열강들은 식민지가 얼마나 좋은지 맛을 보고, 조금 잘 나간다 싶으면 너도나도 땅따먹기를 시작했다. 그런데 러시아는 좀 이상했다. 허세 덩어리였다. 쎈 척을 하면서 쉽게 얻어터지고, 그런 모습들..

일본 축구 엠블럼, 고구려의 상징 삼족오를 쓴다? [내부링크]

고구려는 단연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강력한 국가였다. 정말 위대하고, 자랑스러운 역사이다. 하지만 우리는 고구려에 대해 잘 모른다. 잘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왜 그럴까....) '삼족오'에 대해 물어보면 사람..

[이와쿠라 사절단] 일본도 처음에는 불평등 조약에 당했다. [내부링크]

1876년 2월 강화부에서 조선과 일본 사이에 불평등 조약이 체결된다. 그리고 이후에 맺어진 조약들도 모두 조선에 불리한 조약이 되고 말았다. 이미 여러 열강들에게 두들겨 맞고, 병신 취급을 당했음에도 우리..

피의 일요일 사건, 러시아 노동자들의 목소리가 피로 물들다. [내부링크]

'차르'는 제정 러시아 때 황제[皇帝]의 칭호이다. 곧 죽어도 러시아를 외치던 민중, 나라가 망해가고 있는데도 아직 대가리 덜 깨진 인간들처럼 러시아도 똑같았다. 그냥 차르, 차르가 지존인 거다. 물가는 급등..

이오시프 스탈린, 아버지에게 칼을 던졌다. [내부링크]

'이오시프 스탈린'은 악명 높은 독재자이다. 많은 업적을 남기기도 했지만 많은 사람을 학살한 사람이다. 이상하게도 대부분의 독재자들의 아버지들은 난폭했다. 술을 마셨고, 가족을 폭행하고, 성질이 더럽고,..

차르봄바 위력, 버섯구름이 에베레스트 산 높이를 능가하다. [내부링크]

인류는 20세기에 두 번의 세계 대전을 거치고,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수많은 무기들을 만들었다. 그중에서도 최악의 무기는 핵이다. 원자폭탄은 최초로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를 했다. 피해를 숫자..

주택가 주차문제 / 화물차 불법주차 신고 / 공무원은 나몰라라 [내부링크]

3개월 전만 해도 주택이 하나둘씩 생기고 있는 탁 트인 전망에 깔끔한 동네였다. 그런데 어느 날 대형차량들이 2차선 도로에 주차를 하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잠시 정차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 이런걸로 신..

양만춘 실존인물일까? 이름도 중국에서 왔다. [내부링크]

우리가 흔히 아는 안시성 성주 양만춘 장군, 과연 그분은 실존인물일까? 당나라에 맞서 안시성을 지켜낸 양만춘 장군의 이름조차도 중국에서 왔다는 기록이 있다. 존함이 밝혀지지 않은 비운의 명장 이게 과연 어..

고려 말이나, 지금이나 무이이야(無以異也) [내부링크]

'맹자'의 양혜왕 상(孟子 梁惠王 上)에 나오는 구절에 이런 말이 있다. "무이이야(無以異也)" <맹자> '양혜왕 상'의 제4장 梁惠王曰(양혜왕왈) 寡人(과인)이 願安承敎(원안승교) 하노이다. 양혜왕(위나라 제3대..

공무원 안일한 대처가 부른 참사 [내부링크]

생활불편신고앱 실제 민원후기 [빡침주의] 생활불편신고앱은 행정안전부에서 국민들의 생활 속 불편사항을 쉽게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한다. 그래서 민원을 생활불편신고앱을 통해 접수했다. 민원..

생활불편신고앱 실제 민원후기 [빡침주의] [내부링크]

생활불편신고앱은 행정안전부에서 국민들의 생활 속 불편사항을 쉽게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한다. 그래서 민원을 생활불편신고앱을 통해 접수했다. 민원 제기할 일이 생기면 어디에 민원을 제기해야..

세종대왕의 아버지는 누굴까? [내부링크]

친구들과 이야기하면서 세종대왕의 아버지를 이름을 말하면 "뭐?", "거짓말", "미친" 이런 소리들이 많이 나온다.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냐며.. 말도 안 된다고 한다. 세종대왕의 아버지는 '태종 이방원'이..

세종대왕 최초로 여론조사를 시행하다. [내부링크]

선거가 다가오면 여기저기에서 전화 온다. 어떤 당을 지지합니까? 어떤 후보를 지지합니까? 등 여론조사를 시행한다. 과연 여론조사를 언제부터 시행했을까? 아마 시행된 지, 얼마 안 됐을 거라 생각하는데, 놀랍..

쇼군, 정이대장군이 뭘까? [내부링크]

대한민국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쇼군'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냥 이유 없이 쇼군! 쇼군!이라는 말을 쓰는 사람들도 여럿 봤다. 게임에도 '쇼군'이란 단어가 많다. 그런데, 정작 쇼군이..

[반기문의 조상 반석평] 조선시대 때, 노비 출신 재상이 있었다?? [내부링크]

조선시대 때, 노비라고 하면 최하층 신분인 천민이다. 그 당시 노비들은 여러 분야로 나뉘어 잡일을 도맡아 했다. 이들은 자유가 없었고, 가정을 꾸리거나 재산을 모으지 못했다. 즉,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없었다..

히로히토와 삼종신기(三種神器), 신(神)에 미친 리더 [내부링크]

일본은 가끔 신(神)에 미친 나라라는 생각이 든다. 게임이나 드라마, 애니메이션에 노골적으로 녹아있는 신(神)을 보면 가끔 오글거리고, 참으로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삼종신기(三種神器), <일본서기>와..

광복절 특집 '히로히토는 항복연설을 하지 않았다' [내부링크]

광복절 특집으로 글 하나를 써보려고 한다. 그 당시 히로히토는 항복연설을 했을까? 항복연설은 어떤 태도로 했으며, 어떤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을까? 우리는 그것에 대해 알고 있는가? 대부분 히로히토가 항복연..

8.15 광복절 의미 / 영예롭게(光) 되찾음(復) / 당시 상황 [내부링크]

광복절(光復節)은 우리나라가 일본제국으로부터 독립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다. 광복에서 '광'은 '빛'을 의미하는 명사적 표현이 아니라, 부사적인 표현인 영예롭게(光) 되찾음(復)으로 해석한다. 즉, 영예롭게 주..

창씨개명, 일본인들도 반대했었다? [내부링크]

일제강점기, 일본은 우리 민족의 전통과 문화의 뿌리를 말살하는 '민족 말살 정책'을 실시하게 이른다. 학교에서는 일본어로 수업을 진행하고, 국사 시간에는 일본사를 배웠다. 또한 일본 천황에 충성을 다짐하는..

4차 산업혁명 대비하지 않는다면 생존까지 위협 [내부링크]

지금 세계는 4차 산업혁명으로 달려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기존 1차, 2차, 3차 산업혁명과는 차원이 다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말이 많다. 바로 '인공지능' 때문일 것이다. 인공지능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

베니토 무솔리니는 원래 이름까지 사회주의자였다? [내부링크]

'베니토 무솔리니'는 이탈리아의 정치가이자, 파시스트당 당수·총리(재임 1922~1943)를 지냈고, 파시즘적 독재자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베니토 무솔리니'는 원래 사회주의자였다. 그는 그의 아버지인 '알렉산드..

나치 히틀러는 화가가 될 수도 있었다? [내부링크]

히틀러는 수많은 유대인을 학살하고, 독재자로 악명이 매우 높은 인물이었다. 인류 역사상 가장 고통스러웠던 2차 세계 대전을 일으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그런 히틀러에게 어린 시절 꿈이 있었다. 그 꿈은 화가..

조선왕들이 단명한 세가지 충격적인 이유 [내부링크]

조선 왕들의 평균 수명은 48세 전후였다고 한다. 40세 이전 11명, 40~60세 11명, 환갑을 넘긴 왕은 5명뿐이다. 원인은 생각보다 많은데, 한국외식산업학회지에 발표한 '음식과 질병을 통해 본 조선왕들의 생로병..

연평해전, 북 도발 정보 묵살로 인해.. [내부링크]

2002년 한·일 월드컵, 그 당시 우리 모두는 축구경기를 보며 뜨거운 열기로 응원을 하며 즐거워했다. 하지만 연평도 근해 북방한계선 부근 해상에서는 총알과 포탄이 날아다니며 동료가 쓰러지며, 죽어가고 있었..

이순신 장군은 선조에게 충심이 없었다? [내부링크]

교과서나 영화, 드라마를 보면 이순신 장군은 어떻게 보면 사람이 아닌 것 같다. 어떨 때는 신과 같은 존재라고 착각할 정도였다. 하지만 이순신 장군 또한 인간이었다. 만약에 냉정하지 못했고, 감성에 휘둘렸다..

조선, 성종이 후추재배를 그토록 원했던 이유 [내부링크]

성종실록 13년 4월 17일, 기록을 보면 성종이 일본 사신에게 '후추 씨'를 구해 보내라고 요청한 기록이 있다. 일본 사신은 남만(옛날, 중국 남방의 제민족을 일컫던 말), 자바(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세계 최초의 마우스는 버튼이 한개다? [내부링크]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데 마우스 버튼이 하나라고 하면 어떨까? 볼마우스를 사용한 세대들은 상상도 못 할 이야기다. 하지만 세계 최초의 마우스는 버튼이 하나다. 1952년, 캐나다 해군의 군사 비밀 프로젝트 DA..

2차전지 무시 하지마라, 수익은 엄청나다. [내부링크]

경제나 역사에 대해 얕은 지식으로 설치는 사람들은 이런 말을 한다. '2차전지는 망한다' 여기서 2차전지는 전기를 충전해서 반복해서 사용할 수 있는 전지를 말한다. 제일 쉽게 볼 수 있는 스마트폰, 노트북, 드..

쿠바 미사일 위기, 명언은 핵전쟁에서 승전국은 없다. [내부링크]

쿠바 미사일 위기였던 그 당시, 존 F. 케네디 대통령의 동생인 로버트 F. 케네디의 13일(쿠바 미사일 위기 회고록)에는 이런 말이 있다. "미사일 보유량에 있어서 7:1로 [우세]하거나, 1:1로 [대등]하거나, 1:7로..

기본소득 말하기 전, 제대로 된 복지국가부터 [내부링크]

정치인들의 입에서 계속 기본소득이 나오고 있다. 왜 그들이 기본소득을 자꾸 꺼내는지는 모두가 다 잘 알 것이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탈세도 많고, 소득 격차도 심한 데다가, 기본소득까지 모두에게 공평하게 준..

경제란, 동양과 서양의 차이 [내부링크]

우리는 이런 말들을 심심하면 한다. "경제가 어렵다", "경제위기다" 뉴스에도 요즘 같은 시국에는 필수로 나오는 말들이다. 그런데, "경제가 뭐야?"라고 물으면 솔직히 대답하기 어렵다. 아마 경제가 무엇인지 말..

대영제국의 전략이었던 아편전쟁(일어난 이유) [내부링크]

대영제국이 어떻게 해가 지지 않는 나라가 되었는지는 모두가 잘 알 것이다. 교역을 하러 갔다가 뭔가 뒤틀리면 무력을 행사하고, 그다음에는 불평등조약을 꺼내며 식민지로 전락시킨다. 대영제국은 산업혁명의..

1차 산업혁명이 가져온 변화, 계층이 뒤바뀌다. [내부링크]

역사는 항상 요동치고, 변화하고 빠르게 변화했다. 그 흐름을 잘 파악하고, 준비했던 사람들은 항상 큰돈을 만졌다. 그래서 인류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산업혁명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한다. 1차 산업혁명은..

이방원 하여가(何如歌), 고작 26세 청년이 결단을 내리다. [내부링크]

결단력은 매우 중요하다. 고려 말, 역성혁명을 꿈꾸던 세력들은 물러 터졌다. 이방원이 없었다면 모두 왕권에 도전한 역적으로 사라졌을 것이다. 역성혁명이든 뭐든 계획을 했고, 실행에 옮겼다면 결단해야 된다...

기축통화 역사, 기축통화의 조건은? [내부링크]

기축통화는 국제외환시장에서 금융거래나 국제결제의 중심이 되는 통화를 말한다. 기축통화국 현재 국가는 미국이다. 원래는 영국이 19세기 중반 이후 국제금융의 중심지로서 기축통화의 역할을 담당했었다. 하지..

크리스마스의 기적이라 불리는 '흥남철수작전' [내부링크]

흥남철수작전은 북한 민간인 10만여 명을 구출한 위대한 작전이었다. 6·25전쟁에서 '크리스마스의 기적'이라 불리며 흥남철수작전을 수행한 기적의 배는 '메러디스 빅토리호'이다. 이 작전은 미리 계획한 것도..

무솔리니도 금모으기 운동을 했다?? [내부링크]

대한민국 1997년 IMF 구제금융 요청 당시, 대한민국의 부채를 갚기 위해 국민들이 나섰다. '금모으기 운동' 국민들이 소유하던 금을 나라를 위해 자발적으로 내놓은 운동이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희생정신은 빛났..

'국민방위군 사건' 9만 여명이 사망한 이유는? [내부링크]

우리는 뉴스를 통해 軍비리, 방산비리를 자주 접한다. 軍비리는 나라의 생사가 달린 문제이다. 그런데도 계속하는 이유는 뭘까? 어떤 국방부 장관은 이런 말을 했다. "생계형이다." 웃음밖에 나오지 않는다. 6·2..

주한미군 한강에 독극물(포름알데히드)을 무단으로 방류하다. [내부링크]

영화 '괴물'을 보면 미군 장교의 명령으로 한강에 독극물을 뿌려버린다. 미스터 킴이 항의하자 미군 장교는 이렇게 말한다. "물에 희석하면 인체에 무해하며, 한강에 버리는 것은 결국 물에 희석됨으로 아무 문제..

미국 대통령 전용기 에어 포스 원, 격추하면 어떻게 될까? [내부링크]

'에어 포스 원'은 미국 대통령 전용기로 구름 위의 백악관이라고 불린다. 에어포스원이라는 호칭은 1953년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대통령 때 만들어졌고, 미국 대통령이 탑승하고 있는 모든 항공기에 대해 붙이는..

몽골제국 영토, 비결은 뭘까?? [내부링크]

몽골제국의 영토는 3,320만였다. 세계사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통치했던 대영제국의 영토 3,670만의 90% 정도 된다. 1236년 ~ 1246년, 6년간 유럽 원정으로 키예프 공국, 러시아 공국들, 폴란드 헝가리를 정..

호주 에뮤 전쟁(Emu War), 조류와의 전쟁에서 패배했다. [내부링크]

호주는 오세아니아에서 가장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고, '글로벌파이어파워 랭킹' 기준으로 19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호주군은 정말 웃긴 일이 있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새대가리'는 '우둔한 사..

박원순 서울시장 자살, 우리가 생각하고 해야할 일 [내부링크]

박원순 서울시장은 2020년 7월 9일 오전 몸상태가 좋지 않다며 출근을 하지 않았다. 오후에 예정되어 있던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 균형 발전위원회 위원장 면담도 취소했다. 2020년 오전 10시 44분 종로구 가희..

분단국가는 한국이 아니라, 일본이 될 수도 있었다 [내부링크]

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전쟁이 일으킨 독일이 분단되었다. 독일의 힘을 빼기 위해 분단시켰다. 하지만 일본은 분단시키지 않았다. 아시아의 대부분 국가를 침략하고, 간이 부어서 미국까지 폭격한 전범국가 일본..

한국전쟁은 신(神)이 일본에 내린 선물, 38선은 일본의 전략 [내부링크]

역사적으로 보면 일본은 항상 한국을 이용했다. 한일관계가 좋았던 이유는 다 일본에 득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은 한국전쟁을 이용해 경제 회복뿐만 아니라, 소련의 공산화로부터 일본을 지켰다. 요시다 시게루..

로스차일드 가문의 부(富)는 어떻게 시작했을까? [내부링크]

로스차일드 가문이라 하면 누구나 '지구 상 최고 부자'라고 생각할 것이다. 아마 모르는 사람들은 제프 베조스(아마존), 빌 게이츠(마이크로소프트), 워런 버핏(버크셔 해서웨이), 만수르(맨시티 구단주) 이런 분..

선조는 이순신 장군에게 육식을 명했다. [내부링크]

성웅으로 불리는 이순신 장군은 온갖 악조건에도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 나라와 백성을 지켜냈다. 왜군들은 조총으로 무장하고, 단병접전에 능해 그 당시에는 정말 무섭고, 위협적이었다. 하지만 이순신 장군에게..

복지국가를 반대한 사회주의자들, 그들의 내면 [내부링크]

사회주의는 산업화로 인해 등장한 사회적 불평등과 경제가치 배분의 불균형으로 나타났다. 자본가와 노동자들의 극심한 대립이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어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시작된 것이다. 사회주의..

이성계, 명나라 주원장에게 바짝 엎드린 표문(表文) [내부링크]

태조 이성계의 기록을 보면 좀 심하다 싶을 정도로 겸손한 부분들이 많다. 예를 들면 '국새를 보고, 두려워 몸을 움직이지 못했다.' , '왕인데도 불구하고, 일어서서 조회를 받았다.' 등. 정말 이성계는 겸손했을..

곤룡포 색이 바뀐이유, 선조의 쪼잔함과 뒤끝 [내부링크]

조선역사상 가장 비난을 많이 받고 있는 왕은 선조(1567~1608년)다. 백성을 버리고 몰래 도망치고, 조선의 성웅인 이순신마저 못살게 굴었던 쪼잔한 인물이다. 선조는 국가적 위기에서 올바른 리더십을 보여주지..

제헌절 공휴일 폐지이유, 제외된 이유는?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5대 국경일은 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다. 국경일은 국가의 경사스러운 날을 기념하기 위해 법률로써 지정하여 온 국민이 기념하는 날을 말한다. 때문에 빨간날이며 공휴일이다. 하지..

이성계가 왕이 된 후, 일어서서 조회를 받았다? [내부링크]

1392년 8월 11일 처음으로 신하들의 조회를 앉아서 받았다고 한다. 기록에 '처음으로 앉아서'라는 말이 쓰여 있는 거 보면 그 이전에는 왕인데도 불구하고, 조회를 일어서서 받은 것 같다. 이날 모든 신하들은 땅..

1392년 7월 17일 조선왕조 건국일, 조선의 시작 [내부링크]

7월 17일 하면 많은 사람들은 제헌절로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제헌절이 공휴일 폐지된 이후부터는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있었다. 제헌절은 1948년 7월 12일에 자유민주주의를 기본으로 한 헌법을 제정하여 조..

조선창업자 조선의 제1대 왕 '태조 이성계' [내부링크]

고려말은 썩을 대로 썩었고, 백성들은 이미 지칠 대로 지쳤다. 아무리 발버둥 치고, 살아가려고 노력하지만 항상 빼앗기고, 짓밟혔다. 때문에 여기저기에서 새로운 변화를 바랐고, 요구하고 있었다. 고려 정계의..

아귀를 빼닮은 정치인들 [내부링크]

아귀들은 항상 배고프다.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프고, 다 먹고 나서도 다시 배고파서 이것저것 뺏어 먹는 안타까운 존재들이다. 육도(六道)의 중생 가운데 하나인 아귀처럼 항상 배고픔과 목마름, 고통에 시달리..

철혈 재상 비스마르크 일화, 친구에게 총을 겨누다. [내부링크]

프로이센 하면 떠오르는 인물은 당연 비스마르크 일 것이다. '철의 재상', '철혈 재상' 이라고 불리던 오토 폰 비스마르크 ( Otto von Bismarck ). 그는 독일을 하나로 만들어 강력한 통일 국가를 만든 인물이다...

임진왜란, 일본의 선봉장 '사야가' 조선의 장수 '김충선'이 되다. [내부링크]

< 출처 - KBS 징비록 > 임진왜란, 왜적이라면 다 치가 떨리고 화가 나지만 조선을 위해 일본을 등지고 싸웠던 일본인들이 있었다. '항왜'라고 불리는데, 그들의 활약이 있어 조선에게 큰 힘이 되었다. 그들 중 조..

색안경에 따라 틀려지는 정치인들의 말 [내부링크]

정치인들은 말 한번 잘 못 했다가 벼랑 끝으로 내몰리기도 하고, 스타가 되어 떠오르기도 한다. 지금도 말로 인해 죽은 듯이 지내고 있는 정치인들도 있고, 최고의 자리에 올라서 있기도 한다. 그런데 아이러니하..

분단국가는 한국이 아니라 일본이 될 수도 있었다. [내부링크]

일본이 영토를 넓혀가며 야망을 드러낼 때 연합국은 일본을 분할 시키려는 계획을 세웠다. 분단국가가 한반도가 아닌 일본열도가 될 수도 있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일본의 욕망과 야망은 끝이 없었다. 영토를 넓..

에어 포스 원(AF1) 미국 대통령 전용기를 공격한다면 세계멸망과 같다. [내부링크]

미국 대통령 전용기로 알려진 에어 포스 원(AF1)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비행기이다. 미국 대통령이 타는 비행기라서 일까? 아니면 방어체계가 장난이 아닌 걸까? 공군 제식 명칭 VC-52A, 호출부호는 '에어 포스..

똑같은 책을 30번 정독한 세종대왕 [내부링크]

세종대왕은 한글을 만들어 국민 모두가 글을 깨우치게 하는 등 많은 업적을 쌓아 현재 만원권 지폐에도 새겨져 있을 정도로 우리 역사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 중 한명이다. 세종대왕은 한반도 역사상 가장 훌륭..

관동대지진, 조선인을 이용해 대학살하다. [내부링크]

1932년 9월 1일 11:29, 일본 간토지방 전역, 시즈오카(靜罔)·야마나시(山梨) 초강력 지진이 발생했다. 진도는 무려 7, 9.... 점심에 집에서 밥을 짓기 위해 불을 지피고 있어서 대화재로 이어졌다. 때문에 도쿄..

김일성은 스탈린에게 지도자 면접시험을 봤다. [내부링크]

김일성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를 수립하기 전 시험을 치른 적이 있다. 공산당의 지도자로서 적합한지에 대한 자격을 보기 위함이었다. 면접도 봤는데, 면접관은 소련은 '스탈린'이었다. 1946년 이후 스탈..

태종 이방원의 선택은 세종 이도 [내부링크]

< 이미지 출처 - 뿌리깊은나무, 세종대왕과 태종 이방원 > 아버지 태종 이방원, 아들 세종 이도는 이상 자체가 달랐다고 생각이 든다. 태종 이방원은 조선을 건국할 당시에도 무력을 자주 사용했으며, 자신의 목..

1934년 FIFA 월드컵은 막장 월드컵이었다. [내부링크]

월드컵은 축구의 꽃이며, 세계선수권대회이다. 꿈과 희망, 스포츠맨십 고귀한 스포츠 행사에 이탈리아의 베니토 무솔리니의 파시즘 손길이 닿았다. 그 당시 파시즘 이탈리아는 정당성과 정치적 지지기반이 매우..

정도전과 정몽주, 그들이 끊임없는 토론한 이유는? [내부링크]

<이미지 출처 - SBS 육룡이 나르샤 > 정도전과 정몽주가 끊임없이 토론을 한 이유는 바로 백성들에 대한 애민이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이 된다. 그들이 자신들의 부귀영화 때문이 아닌 고려의 백성들이 지금보다..

이순신 장군, 현충사에 일왕 상징 금송이.. 끝나지 않은 곤욕 [내부링크]

< 좌측 나무가 금송 > 임진왜란에서 조선을 구한 영웅들 중 한 분이 이순신 장군이다. 조선 수군을 이끌고, 전투마다 승리를 거두고, 마지막 전투인 '노량해전'에서 총탄에 전사하셨다.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