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tory-ohyeah의 등록된 링크

 hstory-ohyeah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6건입니다.

링크, 목록, 입력하기 [노베이스 게임개발 25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링크에 대해 알아보았다. 링크는 현재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이다. 링크는 a (anchor) 태그를 이용한다. 이는 url로 연결할 수 있는 링크를 만들어 준다. a태그는 또 현재탭에서 열지 새로운 탭에서 열지 target속성을 이용하여 선택할 수 있다. 예시를 보며 더 자세히 공부해 보자. 먼저 a 태그는 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위에서 네이버와 구글로 가는 링크를 만들어 주었고 사이트에서 확인하면, 이렇게 두 가지 링크가 만들어진다. 이때 a태그 사이에 텍스트가 있지만 여러 가지 요소가 올 수 있다. 이미지도 가능한데 예시를 들어보면, 가지고 있는 보노보노 사진을 이용하여 오른쪽과 같이 코드를 작성하면 보노보노를 클릭 시 네이버 화면으로 이동하게 된다. 예시로 들고 있는 링..

이미지 태그, 컨테이너 태그, 전역 속성 [노베이스 게임개발 24일차] [내부링크]

이미지 태그 : 이미지를 표시할 때 사용하는 태그이다. src(source) 속성은 표시할 이미지의 위치정보와 파일명을 입력받는 속성이다. url을 통해 입력받는다. alt(alternative) 속성은 이미지가 로딩되기 전이나 로딩에 실패할 경우 대체하는 텍스트를 표시해 준다. 이미지를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에게 alt의 정보를 알려줄 수 있다. 다음과 같은 속성을 통해 이미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이때 너비와 높이는 픽셀(px) 단위로 적용된다. 만약 설정하지 않는다면 원본 파일의 크기 그대로를 표시한다. 예시를 만들어 보았다. 먼저 VSCode 좌측에 html파일이 있는 폴더에 새로운 폴더를 하나 만들어준다. 그 후 폴더에 원하는 이미지파일을 넣은 다음 해당 파일의 위치를 이렇게 넣어준다. 그다..

HTML의 기본 구조와 텍스트 태그 [노베이스 게임개발 23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HTML의 기본 구조와 여러 텍스트 태그에 대한 공부를 하였다. 문서의 첫 부분에서 문서의 유형을 지정하는 단일태그. 현재 표준으로 사용하는 html 버전을 사용하기 위해 html 타입을 적어주었다. ~ 실제 문서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태그. 웹 브라우저에 필요한 정보들이 담겨있는 태그. head 내부에 들어가 있는 태그 문자 인코딩 및 문서 키워드 등에 대한 부가 정보를 기입하는 단일태그. charset="utf-8"이라는 속성을 이용하면 영문과 한글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인코딩은 문자 세트를 지정하는 것임. ~ 문서의 제목을 나타내는 태그. ~ 실제 브라우저 화면에 표시될 내용을 입력하는 태그. 텍스트, 이미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표현하는 공간이다. 실제 사이트를 열어보면 title..

HTML 공부 시작! [노베이스 게임개발 22일차] [내부링크]

게임을 개발하기 앞서 기본적인 웹사이트 개발에 대한 내용을 배우고자 한다. 이 공부를 통해 내가 원하는 사이트를 만들어 볼 수도 있고 기본적인 내용은 빠르게 배울 수 있다고 하여 이 과정을 먼저 선행하게 되었다. 학습은 클래스 101의 유노코딩님의 강의를 바탕으로 공부한 내용을 복습, 리뷰하는 식의 글을 쓸 예정이다. 먼저 HTML은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약어로 HyperText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어떤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접근할 수 있는 텍스트를 뜻하며 그것의 콘텐츠를 마크업 해주는 언어이다. 프로그래머가 HTML코드를 만든 후 웹 브라우저에 로딩하면 브라우저가 코드를 읽고 화면에 표현해 준다. 이러한 과정을 렌더링이라고 한다. HTML문서는 파일의 확장자가 html 혹은 ..

C언어의 추가 개념들 [노베이스 게임개발 21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c언어 입문 마지막 시간으로 추가 개념들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먼저 우리가 자주 사용하던 특수문장 대한 내용이다 특수문자 \n : 다음줄 \t : 다음 탭, 탭문자를 사용할 때 사용 프로그램마다 4칸에서 8칸을 띄워줌 \" : 따옴표, 문자열 내에 큰따옴표를 출력하고 싶을 때 사용 \0 : 널 문자, 문자열의 끝을 알려주는 문자 그다음은 변수의 타입에 대한 내용이다. 변수의 타입 타입 byte 최소값 최대값 비고 bool 1 0 255 참/거짓 char 1 -128 127 문자 short 2 -2^16 2^16-1 숫자 int 4 -2^32 2^32-1 숫자(가장 빠르게 연산) long 4 -2^32 2^32-1 숫자(64비트 = 8byte) long long 8 -2^64 2^64-1 숫자..

MBTI 성격검사 만들기 [노베이스 게임개발 20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주어진 문장들을 가지고 MBTI 성격검사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날이다.(해당 MBTI지문들은 강사님께서 임의로 만든 질문이므로 신빙성은 없습니다. 저작권 이슈때문에 직접 만드신 지문입니다.) 먼저 MBTI의 결과를 출력해 줄 char MBTI의 문자열을 4글자를 만들어주었다. 마지막에 널문자도 와야 하므로 5의 크기를 갖는 배열을 만들어 주었다. 그 후 각 질문에 해당하는 점수를 초기값 0으로 맞춰주어 이후 입력에 따라 값을 더하고 뺄 예정이다. 그리고 check는 앞으로 있을 질문들에 대한 답을 저장하는 변수이고 value는 저장한 답을 평가의 수치로 치환할 변수이다.(예를 들어 1을 입력하면 check에 1을 저장한 후 1번 답변에 받는 점수 예를 들면 3을 value에 저장해 줄 것이다.)..

포인터#5, 매크로 [노베이스 게임개발 19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포인터의 나머지 내용들과 매크로에 대한 내용을 공부하였다. 먼저 배열의 초기화의 경우에는 for를 이용한 반복문을 통해 하나씩 0으로 만들어 주는 것도 가능하지만 그림과 같이 myarray[10] = { 0, }를 이용하면 모든 배열이 0으로 초기화가 된다. 다음으로 구조체포인터의 초기화는 nullptr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또 구조체포인터의 배열의 초기화는 배열과 비슷하게 { nullptr, }을 이용하면 된다. 그다음으로는 포인터의 포인터에 대해 배웠다. 간단하게 주소값의 주소값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하는데 방금 코드에서 나온 Marine* marine1[40]이 바로 이중 포인터라고 한다. 이것을 다른 식으로 표현하면 이렇게 표현할 수 있겠다. 왜냐하면 배열의 이름이 포인터..

포인터#4 [노베이스 게임개발 18일차] [내부링크]

먼저 지난 시간의 과제를 먼저 풀어보았다. *사용자로부터 숫자를 입력받아 배열의 동적할당을 활용해 입력받은 숫자만큼의 크기를 갖는 배열을 만들고 해당 배열에 2, 4, 6, 8...로 증가하는 수열을 저장한 뒤 배열을 출력하세요. 먼저 헤더파일을 만들어 주고 myArray를 포인터 데이터타입으로 선언해 주고 myArray를 input의 크기에 따라 가변적으로 변하게끔 동적할당을 해주었다. 나머지는 간단하게 for구문을 통해 입력받은 수만큼 2를 곱하여 수열을 만들어 저장해 주고 그 값을 하나씩 출력시키면 완성이다. 20의 값을 넣어주었을 때 20개의 배열이 만들어졌고 그 2의 배수인 수열 또한 출력이 되었다. 한 가지 놓친 부분이 있었는데 그것은 동적할당을 마친 후 그 값을 해제해 주어야 했다. 그래서 ..

포인터#3 [노베이스 게임개발 17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포인터에 대해 더 자세히 배웠다. 전에 배열에 대해 공부했었는데 사실 이 배열은 포인터를 나타내는 것이었다. 배열변수 Array를 100개 선언해 주고 Array[0], [1]을 100, 200으로 할당해 주고 출력하면 당연히 100과 200이 나올 것이다. 그런데 포인터타입인 pArray을 만들어 준 다음 원래였다면 &를 붙여서 Array를 사용해야 하지만 &없이 사용해도 같은 결과가 나온다. 배열변수는 사실 포인터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문자열 또한 포인터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앞에 const를 붙여주어야 한다. const는 상수라는 뜻인데 프로그램 안에 상수처럼 박혀있듯이 존재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프로그램이 시작함과 동시에 값이 정해져서 바뀌지 않는다. 그래서 strcpy로 문자열을 변경..

포인터 #2 [노베이스 게임개발 16일차]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 배웠던 포인터를 더 잘 익히기 위해 연습문제를 풀어보았다.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아 두 수를 덧셈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세요. 덧셈을 할 때 원본변수를 만들고 포인터 데이터 타입을 이용해 숫자를 조작하세요. 문제를 보고 어떤 식으로 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일단 강의를 보며 포인터에 익숙해 지기로 하고 강의를 따라가 보았다. 먼저 두 원본 변수인 a, b를 만들고 두 값을 더한 결과인 result 또한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값을 입력받을 함수를 헤더파일에 선언 후 소스파일에 getInt 함수를 통해 값을 입력받을 준비를 했다. 포인터 데이터 타입인 pa, pb, presult를 만든 후 각각에 원본변수의 주소값을 넣어준다. (p는 포인터의 p이다.) 이렇게 되면 pa, pb, presult는 참..

문자열 연습문제, 포인터 기초 [노베이스 게임개발 15일차] [내부링크]

이번시간엔 문자열에 대해 추가적인 과제까지 해결하고 다음 진도에 나가겠다. *사용자로부터 문자열 두 개를 입력받아 두 문자열이 같다면 true를 다르다면 false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이때 헤더파일 cstring에 존재하는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만들어보세요. 지난 시간과 같지만 strcmp 없이 문제를 풀어보라고 해서 어떻게 풀어야 할지 감이 안 잡혀서 일단 강의를 보며 진도를 나갔다. 해답은 for구문을 사용하는 것이었다. for구문을 통해 i값을 하나씩 키워가는데 이 i가 각 문자의 자릿수를 나타낸다. 두 문자열의 각 자리를 하나씩 비교하면서 진행하다가 문자열의 끝에 나오는 Null문자를 이용하여 탈출문을 만들어준다. 하나씩 비교하다가 다른 점이 발견되면 bool same의 값이 fal..

문자열 #2[노베이스 게임개발 14일차] [내부링크]

이번시간에는 문자열에 대해 더 공부해 보았다. 지난 포스팅에서 출력까지 배웠으므로 이번엔 입력에 대해 알아보았다. 문자열을 입력받기 위해서는 똑같이 scanf를 사용하는데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먼저 변환문자로는 %s를 이용하여 문자열을 집어넣을 수 있다. 그리고 배열변수를 이용할 때는 5번째 줄처럼 대괄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또 다른 scanf와는 다르게 변수 앞에 &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s를 사용할 땐 그 사이에 %99[^\n]s처럼 옵션을 이용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99개의 문자열은 받고 줄 바꿈은 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를 사용하는 이유는 사용자가 얼마 큼의 문자열을 입력할지 모르기 때문에 정해주는 것이라고 한다. 여기서 100의 크기인데 99개만 받는 이유는 널문자인 \0이 들어..

간단한 계산기 만들기 #3, 문자열 #1[노베이스 게임개발 13일차] [내부링크]

먼저 제곱에 대한 케이스는 저번에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간단하게 작성했다. case 'p'일 경우에 pow(input1, input2)로 연산을 하여 계산을 완료했다. 그다음 프로그램을 종료시키는 x의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 valid값을 수정시키기로 하였다. 맨 처음에 valid값을 0으로 설정시켜 놓은 후 0인경우에는 결괏값을 출력하도록, x를 입력할 때 valid값을 2로 설정하여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구문을 실행시킴과 동시에 프로그램이 종료되도록, 그 외의 값을 입력하면 처음처럼 "올바른 연산자를 입력해 주세요." 문구를 실행하며 프로그램이 종료되도록 만들었다. 문제는 r을 이용하여 랜덤한 연산자를 이용하도록 하는 문제였는데 먼저 r값을 받은 후에 랜덤한 연산자를 이용해야 하므로 cas..

간단한 계산기 만들기 #2 [노베이스 게임개발 12일차]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만들었던 내 프로그램의 오류를 고치고 최적화시키는 작업을 해볼 것이다. 먼저 계속해서 오류가 발생했던 부분인데 나머지 연산은 실수형에서는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형변환을 사용하여 작업을 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하여 각 값에 (int)를 입력하여 정수형으로 바꾼 후 실행하면 나머지 계산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그리고 원래는 result를 선언과 동시에 할당하는 식으로 코드를 만들었었는데 이렇게 하면 코드에 오류가 생성되었다. (ex. float result1 = input1 + input2 ....이렇게 하자 오류가 발생했다.) 왜 그런지 찾아보고자 했지만 답을 찾지 못하여 따로 한쪽에 메모해 놓고 나중에 관련된 내용이 나온다면 보충하려고 한다. 이제 내가 쓴 코드를 더 간략..

변수형, 변환문자, 간단한 계산기 만들기 #1[노베이스 게임개발 11일차] [내부링크]

이번시간에는 먼저 다양한 변수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bool : 1byte, 참 거짓만 판단. char : 1byte, -128~127의 숫자를 저장 대부분의 문자나 문자열을 저장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한다. int : 4byte, -2,147,483,648 ~ 2,147,483,647의 숫자를 저장한다. integer의 약자로 정수를 의미한다. 컴퓨터에서 가장 빨리 수행할 수 있는 정수의 연산 단위이다. float : 4byte, 소수점수를 저장한다. 원래는 사용하는 수의 끝에 f를 붙여야 하지만 c / c++에서는 자동으로 처리해 주므로 쓸 필요는 없다. double : 8byte, 소수점수를 저장하며 2배 정밀도를 갖는 소수점수이다. float보다 표현범위가 더 넓다. 이렇게 여러 가지 변수형을 가지..

switch구문, 변수의 유효범위 [노베이스 게임개발 10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챕터 2를 시작하기 전 꼭 알아야 할 개념들 몇 가지를 알아보았다. 먼저 switch구문이다 if와 같은 제어문이지만 if와 다른 점이 있다. if는 개발자들이 사용하기 쉽지만 다양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없고 반대로 switch구문은 사용하기는 어렵지만 다양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다. 어떤 식으로 더 좋은지는 c++을 공부할 때 더 자세하게 공부할 예정이다. switch구문을 더 살펴보면 if절과 비슷하게 조건이 있는데 case뒤에 정수값으로 결정된다 7번째 줄에 value 괄호에 값에 따라 case ? 의 뒤의 내용을 실행하게 되고 break에 의해 switch구문을 탈출하게 된다. 그림에서는 value가 0이므로 case 0 가 실행되어 "value의 값은 제로입니다"가 출력이 되고 그 ..

헤더파일, 소스파일 [노베이스 게임개발 9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헤더파일과 소스파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헤더파일 : 소스파일의 첫 부분으로 함수의 원형이나 사용할 변수 및 다양한 선언을 하는 부분 오늘은 지금껏 모르고 써왔던 구문 하나하나를 배워가는 시간이었다. #include : 뒤에 나오는 헤더파일의 코드를 복사 붙여 넣기 해주는 구문이다. 뒤에 로 나오는 구문들이 헤더파일이라고 부르는 것들이었다. 그 종류도 다양한데 일부 소개를 하면 : 표준 입출력 헤더, printf나 scanf 등이 포함되어 있음 : 수학 관련 함수들이 포함되어 있는 헤더파일, sin(), cos(), tan(), exp(), pow(), log()등이 있음 : 메모리 관련 함수가 포함되어 있음. malloc() : 동적 메모리를 할당, rand() : 난수 생성 함수. : 시간 관..

형변환, 구조체 [노베이스 게임개발 8일차] [내부링크]

오늘 공부한 내용은 형변환과 구조체이다. 그전에 자료형에 대해서 배워야 한다. - 자료형 정수 자료형 : int, %d로 표현 가능 실수 자료형 : float, %f로 표현 가능, 소수점을 표현할 수 있는 표현형이다. 더 많은 자료형이 있지만 나중에 더 자세히 배울 예정이다. 정수형인 10과 4를 나눌경우 몫으로 2가 나머지로 2가 나와 출력은 2가 나올 것이다. 하지만 결과값인 result를 실수형으로 바꿔준다면 2.5로 나오지 않을까? 정답은 아니다였다. 보다시피 출력은 2.0000이 나오게 된다. 왜 그런가 살펴보면 6번째 줄에서 result는 실수형으로 지정이 됐지만 뒤에 계산 부분은 정수끼리 계산 후 정수값이 먼저 나올 것이므로 계산 결과는 2가 나오고 그 후 2가 실수형으로 출력이 되게 된다...

배열, 다차원배열 [노베이스 게임개발 7일차] [내부링크]

오늘 알아본 내용은 배열과 다차원 배열이다 배열이란 변수 여러개가 나열되어 있는 형태를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변수를 사용할때 하는것과 같지만 끝에 대괄호 [ ] 를 붙여서 배열을 만들수가 있다. 위 그림처럼 name 변수 뒤에 [5]를 입력해 5개의 배열을 만들어 주었다. 그리고 각각을 name[0] = 1, name[1] = 3.... 이런식으로 할당할수도 있지만 브라켓을 이용해 그림처럼 한번에 할당할수도 있다. 그리고 배열이 5이라고 했을때 배열은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4까지 총 5개의 배열을 만든다는 점을 주의 해야한다. 이때 대괄호 안의 숫자를 배열 번호(배열 인덱스)이라고 한다. 위 그림은 반복문을 이용해 배열 내의 모든 숫자를 모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든것이다. 8번째 줄을 보면 'name[..

반복문의 제어, 중첩 [노베이스 게임개발 6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반복문의 제어와 중첩에 대해서 배웠다. break와 continue구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먼저 for (; ;) { 은 무한반복 for구문으로 안에 아무 내용이 없으므로 무한히 반복되는 반복문이다. 이때 이를 제어할수 있는 키워드가 continue와 break 구문이다. 사용자로부터 값을 할당받아 0을 입력했을때 continue가 실행되면 반복문이 다시 시작된다. 다시 1을 입력하여 break가 실행되면 반복문이 종료되고 하단의 "프로그램이 종료되었습니다" 가 출력된다. 이를 이용하여 반복문을 만들때 제어할 수 있다고 한다. 나중에 여러가지 방식으로 응용될 것 같았다. 그림처럼 0을 입력하면 continue가 실행되어 맨처음의 "반복문입니다. 숫자를 입력하세요 : 가 출력이 되면서 계속 반복되..

함수 응용 문제 [노베이스 게임개발 5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과제를 스스로 풀어보았다. 오늘의 과제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고 사용자로부터 차례대로 input1, input2, operation입력을 받아 operation이 0일 경우 input1 + input2를 계산하고 operation이 1일 경우 input1 - input2를 계산하고 operation이 2일 경우 input1을 input2만큼 거듭제곱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operation이 0, 1, 2가 아닐 경우 오류메시지와 함께 종료되어야 합니다. 덧셈과 뺄셈 제곱 모두 함수를 활용하여 계산하세요. 먼저 함수를 이용하여 덧셈, 뺄셈, 제곱을 표현하라 했으니 덧셈과 뺄셈은 어렵지 않게 함수를 이용하였는데 제곱의 경우 반복문을 어떻게 이용할지 변수를 어떤 식으로 활용할지 그렇게 해..

함수 연습문제, 조건문, 반복문 [노베이스 게임개발 4일차] [내부링크]

지난 시간 숙제를 먼저 풀어보고 진행해 보겠다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고 변수에 값을 할당하여 '-512입니다'를 출력하세요. 간단하게 변수 정의 및 할당, 출력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문제였다.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고 정수 a와 정수 b의 합을 계산하는 함수 sum()을 작성하세요 파라미터와 함수를 이용하여 값을 계산 후 출력할 수 있는가 묻는 문제였다. 나중에는 파라미터를 직접 콘솔로 입력하는 방법도 배우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고 사용자로부터 콘솔 입력을 받아 입력값을 제곱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 이건 만들고 나서 처음으로 상호작용이 되는 프로그램이라 매우 신기하였다. 일단 scanf로 값을 입력받은 후에 result라는 변수에 입력받은 값을 두 번 곱하여 제곱..

함수, 파라미터 [노베이스 게임개발 3일차] [내부링크]

오늘부터 본격적인 내용이 시작되었다. 가장 기본적인 함수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 함수라는 개념을 배웠는데 반복되는 코드를 한 번에 실행시킬 때 유용하게 사용한다 함수를 새로 만들려면 main함수를 만든 것처럼 int function() { return 0; } 이런 식으로 만들면 된다. main 함수는 C/C++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함수이고 이렇게 직접 함수를 만들 수도 있다. function함수에 지난 시간에 사용했던 구문을 반복할 수 있도록 집어넣은 후 main함수 안에 function(); 구문을 넣어 많은 구문을 한 번에 불러올 수 있었다. 그리고 return을 이용하여 함수에 값을 할당할 수 있는데 functionvalue값에 100의 값을 할당한 후 출력한 모습이다 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 ..

사칙연산, 입력 [노베이스 게임개발 2일차] [내부링크]

오늘은 사칙연산과 프로그램으로 값을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다 전에 배웠던 것처럼 변수를 선언함과 동시에 할당하였고 먼저 이항 연산자에 대해서 배웠다. 그 종류로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나머지를 구하는 식까지 있었다. 그리고 단항 연산자라는 것이 있는데 각 변수에 값을 1씩 더해주거나 빼주는 역할을 한다. 사칙연산은 간단하게 넘어갈 수 있었다. 신기한 구문을 배웠는데 컴퓨터로 값을 입력시켜 주는 scanf 구문이다. printf 구문과 다르게 이 구문은 뒤에 scanf_s를 붙여주거나 코드 맨 앞에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을 넣어주어야 에러가 안 뜬다 윈도우 환경에서는 이 작업이 필요하다고 한다. (mac에서는 그냥 scanf를 써도 된다) 그리고 scanf 구문에서 변..

변수의 할당, 출력 [노베이스 게임개발 1일차] [내부링크]

가장 먼저 무슨 공부를 해야 하나 알아보니 기본적인 C언어를 먼저 공부하고 하고 싶은 엔진에 따라 C++이나 C#을 배우면 된다고 한다. 나머지는 추후 알아가는 거로 하고 일단 C언어를 클래스101에서 개발자 라라님의 강의를 듣고 배우기로 하였다. 그리하여 1일 차 중학교 때 이후로 오랜만에 visual studio를 설치하였다. 먼저 기본적인 프로그램 사용법을 익혔는데 예전에 비해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이 발전해 있어서 비교적 진입하기 수월했다. 오늘은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인 출력과 변수의 할당에 대해 배웠다. #include : 전처리를 의미하는데 표준 입출력을 사용하겠다는 뜻으로 나중에 매크로를 배울 때 정확히 공부할 예정이다. int main() { : 모든 C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램의 맨 처음으로 ..

노베이스 게임개발 0일차 [꿈일기] [내부링크]

나는 어릴 적부터 게임을 좋아했다. 초등학교 때 컴퓨터를 접한 후 플래시게임부터 시작해 인디게임 AAA게임등 다양한 게임을 하며 성장했다. 그렇게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게임을 좋아하는 남자아이라면 모두 꿈꿀만한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되기를 꿈꿔왔다. 하지만 학년이 오를수록 현실의 벽이 다가왔고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그 꿈을 접고 성적에 맞춰서 지거국의 농대에 들어가게 되었다. 물론 그곳에서 배운 공부는 나한테 맞지 않았고, 그럭저럭 1학년을 다닌 후 모두가 그렇듯 군대에 다녀왔다.(물론 휴가 나오면 친구도 거의 만나지 않고 게임만 했다..) 전역 후, 여느 때와 같이 게임을 하며 지냈는데 어느 날 만난 사촌 형으로부터 약대편입시험인 PEET 시험을 한번 준비해 보라는 이야기를 들었고 그 당시 농대에서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