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love2u의 등록된 링크

 htlove2u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4건입니다.

sort와 sorted의 차이 [내부링크]

간단하게 핵심만 다루어 본다. 일단 sort()는 파괴적이고, sorted는 비파괴적이다. 쉽게 설명하면 파괴적은 원본이 변경되는 것이고, 비파괴적은 원본은 그대로라는 뜻이다. a = [1, 3, 5, 7, 9, 2, 4, 6, 8] print(f'처음값:{a}') b = a.sort() print(f'나중값:{a}') print(b) [실행결과] 처음값:[1, 3, 5, 7, 9, 2, 4, 6, 8] 나중값:[1, 2, 3, 4, 5, 6, 7, 8, 9] None a리스트값의 원본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print(a.sort())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None값을 리턴한다. 정렬하는 함수 과정이지 변경된 a의 값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변경된 a의 값을 보고 싶으면 ..

코너킥 종료 휘슬 이번이 첫 번째가 아니다. 경우의 수 [내부링크]

감독 퇴장 어제 2022년 11월28일(월) 2:3으로 지다가 마지막에 얻은 코너킥인데 심판이 종료 휘슬을 불어 벤투 감독이 항의하다가 퇴장까지 당하는 불상사가 일어났다. 코너킥 종료 휘슬 처음이 아니다 28년전 1998년 미국 월드컵 독일전에서도 똑같은 일을 겪었다. 그때로 돌아가면 0:3으로 지고 있었는데, 황선홍과 홍명보의 골로 2:3까지 만들어 잘하면 동점까지도 갈 수 있는 상황에서 마지막 프리킥 때 수비 맞고 나간 볼이 코너킥인데, 심판이 종료 휘슬을 불었다. 심판 편파 판정 가나의 첫 번째 골도 상태 공격수 아이유?의 손에 맞았지만, 그냥 넘어가서 골로 인정되었다. 가나에게는 좋은날 우리에게는 나쁜 날...가서 VAR좀 보고 오지 심판...심판은 가나편이다. 이강인 투입 극적인 동점 2골의 헤..

이미 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 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라.-탈무드- [내부링크]

이미 끝나버린 일을 후회하기 보다는 하고 싶었던 일을 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라. 말이야 쉽지, 후회하기가 바쁘다. 요즘 들어 이 글귀가 더 와 닿는다. 하지 못한 것들이 너무 많다. 그래서 후회가 된다. 하고 싶은 것을 하기에는 아직 살 날이 많다. 탈무드하니깐 생각나는 하나의 이야기가 있다. 애정이라는 제목의 탈무드의 글이다. 탈무드 - 애정의 힘 세상에는 12열두가지 종류의 강력한 것들이 있다. 먼저 01돌을 강한 것으로 꼽을 수 있으나 그 돌은 02쇠에 깎이고 만다. 그러나 이 쇠도 03불에 녹고, 불은 또한 04물로 꺼버려 그 힘을 누를 수 있다. 하지만 이 막강한 물은 05구름에 흡수되며, 물을 흡수한 구름은 06바람이 불면 흩어지거나 날라 사라진다. 그러나 이 바람도 07인간만은 흩어지게도 날..

[패스트캠퍼스] 파이썬 강의 7주차 장고 실전 프로젝트01 [내부링크]

'장고 강의 도저히 안되겠다. 진도가 안나간다 중간에 강사가 설명을 하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나에게는 6주차는 코딩인생 최악이다ㅠ.ㅠ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지는 모르겠지만...6-8주차 장고 강의는 넘겨야 겠다.'라는 생각을 매일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8주차까지 가보자~~지난 주에 조금 못한 장고로 게시판의 구조, 게시판 스타일링 - bootstrap, 템플린 태그, 로그인 만들기, 로그인과 세션, 게시판 만들기, 배포를 위한 장고 설정, 배포를 마무리 하자. 그리고 프로젝트 소개, 디비 모델링 클래스 상속, url입력-처리-생성-통계를 강의에 포함된다. 힘들 것 같은? 7주차 여정을 시작해 보자 쿠키와 세션을 사용하는 이유(여기 강의 내용 아님 궁금해서 찾아 봄) HTTP 프로토콜의 특..

005 You Call It Love-Karoline Kruger [내부링크]

유튜브 해당 스샷 유튜브 영상 클릭해서 새창에서 듣기 You Call It Love 영화 뮤비(추천) 유튜브 해당 스샷 유튜브 영상 클릭해서 새창에서 듣기 Karoline Kruger 가수버전(소리가 다소 작음) [가수설명] Karoline Kruger는1970년 노르웨이에서 태어났다는 것 말고는 잘 모르겠다. 인간 세계의 미모를 뛰어 넘은 소피 마르소 누님의 비주얼 때문에 가수의 존재가 묻혀 버린 것 같기도 하다. [노래설명] 1988년, 라붐 감독의 신작 You Call It Love의 주제곡인 You Call It Love는 경쾌한 피아노 소리와 가수의 신비로운 음색이 잘 어우러져 높은 클라스의 노래가 탄생했다..

004 Realty-Richard Sanderson [내부링크]

유튜브 해당 스샷 유튜브 영상 클릭해서 새창에서 듣기 [가수설명] 1953년 영국에서 출생했고, 1980년 1집 앨범 No stickers please를 발매한 후 1981년 reality로 스타덤에 오르게 되었다. [노래설명] 소피 누님은 라붐으로 데뷔를 해서 지구를 떠들석 하게 만들었다. 누구나 아는 라붐의 타이틀 곡인 reality 노래를 어떤 남자가 소피 누님에게 해드셋으로 끼워주는 장면은 너무나도 유명하다. reality도 사춘기의 나의 마음을 흔들었던 노래중 하나이다. 군대에서도 파견 가서 식사시간에 즐겨 나왔던 노래였다. 같이 수록된 your eyes도 좋은 노래였지만, 가수의 목소리가 reality의 ..

전원끄기 1초 만에 전원끄기, 화면끄기, 바탕화면 바로가기 [내부링크]

오늘은 컴 끄기도 귀찮아서 클릭과 드래그 한번으로 전원 끄기와 화면 끄기 바로가기를 생성해 보자. 화면 끄기 바탕화면 아무 곳에 우클릭->새로 만들기->바로 가기(s) %windir%\system32\scrnsave.scr /s 창이 뜨면 위와 같이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아이콘이 생긴다. 아이콘 클릭하면 화면이 0.5초 정도 있다가 꺼진다. 화면 끄기 아이콘을 우클릭해 속성으로 들어가 '바로가기 키' 설정이나 '아이콘변경'도 할 수 있다. 전원 끄기(사진 드래그해서 화면 끄기) 방법은 화면 끄기랑 똑같다. 바탕화면 아무 곳에 우클릭->새로 만들기->바로 가기(s) SlideToShutDown 창이 뜨면 위와 같이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면 아이콘이 생긴다. 아이콘 클릭하면 화면이 0.5초 정도 있다가 꺼진..

홈페이지에서 우클릭이 안돼, 무단 복사 가능하게 만드는 법 [내부링크]

웹사이트에서 복사하려고 드래그나 우클릭을 하려고 할 때 안될 때가 많다. 킹받는다. 하지만 크롬을 쓰는 유저라면 버튼 2개면 뚝딱이다. F12를 누르면 검사창이 뜨고 F1을 다시 누르면 검사창이 다른 창으로 바뀐다. 맨 아래로 내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Debugger의 Disable javaScript의 체크 박스에 v표시가 되어 있지 않다.(밑에서 4번째 체크박스 요래 생긴 것) 좌클릭 한 번해 줘서 파란색으로 만든 다음 마음껏 갖고 싶은 것을 가지고 가자..

역대 월드컵 우승국 결과,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명단(라인업) [내부링크]

역대 우승국 결과를 알고 싶으면 이 곳을 클릭!! 새 창에서 열리고 페이지 다운을 3-4번 하면 결과를 볼 수 있음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명단(라인업) 골키퍼 3명 01김승규-알샤밥21조현우-울산현대12송범근-전북 현대 수비수 9명 19김영권-울산 현대14홍철-대구FC03김진수-전북 현대20권경원-감바 오사카23김태환-울산 현대 02윤종규-FC 서울24조유..

안전모드 진입방법 두가지 윈도우10 윈도우11 window10 window11 [내부링크]

안전모드 진입방법은 두 가지다.첫번째 전원을 끄고 shift 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을 키면 안전모드에 진입한다고 하는데 잘 안됨-킹받네 계속 실패해서 아래의 확실한 방법으로 안전모드 진입 실시 두번째(확실한 방법) 01설정 02시스템 03복구 04고급시작옵션 오른쪽에 지금다시시작 05새로운 창이 하나 더 뜨면 지금다시시작 06옵션선택에서 문제해결 07문제해결에서 고급옵션 08고급옵션에서 시작설정 09시작설정에서 오른쪽 다시시작 10그러면 시작설정 메뉴에서 숫자 4키를 눌러서 안전모드 진입

003 Without You-Mariah Carey [내부링크]

유튜브 해당 스샷 유튜브 영상 클릭해서 새창에서 듣기 Live Video Version 버전 유튜브 해당 스샷 유튜브 영상 클릭해서 새창에서 듣기 Madison Square Garden 버전 [가수설명] 1970년 미국에서 태어난 누님은 사건 사고도 많고 할 말이 많은 누님이다. 유명하면 유명할 수록 논란과 구설수에 오르는 것은 당연하다고 보여진다. 1990년대를 대표하는 미국의 싱어송라이터이자, 프로듀서, 배우이다. 휘트니 휴스턴, 셀린 디옹과 함께 전세계적이자 전설적인 세계 3대 디바이다.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팝의 여왕이라고 부를 만한 누님이라 여기까지... [노래설명] 머라이어 캐리를 알게 한 노래 '너없이..

002 If-Sissel & Bread [내부링크]

유튜브 해당 스샷 유튜브 영상 클릭해서 새창에서 듣기 [가수설명] Sissel, Sissel Kyrkjebo 1969년 노르웨이에서 태어났다. 슬하에 두 명의 딸이 있고 자세하게는 잘 모른다. 유튜브에서 if sissel을 검색하면 라이브가 있는데 꽤 오래된 영상이 있는데 그것을 제일 자주 본다. [노래설명] 딱딱한 심장을 쫄깃 쫄깃하게 만드는 팝 중에 하나!! 카페에서 자주 들리는 노래이기도 하다. 한국 사람이면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것이다. 드라마에서도 카페에서 만나는 부분에서는 이 노래가 가끔 들릴 때 반가운 마음이 든다. 나중에도 포스팅하겠지만, 나의 최애 팝가수 MLTR(Michael learns to ro..

[패스트캠퍼스] 파이썬 강의 6주차 장고 ORM [내부링크]

어느새 6주차다. 5주차부터 장고가 나를 괴롭?히는 반면에 동적 크롤링은 나를 재미나게 해 주었다. 정적 크롤링과는 달리 동적 크롤링은 변하고 있는 페이지와 새로운 페이지를 크롤링하는 것이다. 처음에 조금 헤맸지만 재미난다. 하지만 재미없는 장고가 본강의이기 때문에 장고부터 시작해 보자. 6주차에는 장고 디비관리, admin 기능 소개, 회원 가입, 로그인-로그아웃, 폼스, 게시판의 구조, 게시판 스타일링 - bootstrap, 템플린 태그, 로그인 만들기, 로그인과 세션, 게시판 만들기, 배포를 위한 장고 설정, 배포하기 이렇게 강의가 진행된다. ORM(Object Relational Mapping), 객체-관계 매핑 Python 객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연결 SQL 쿼리를 자동으로 생성함 데이..

001 뜨거운 여름 밤은 가고 남은 건 볼 품 없지만-잔나비 [내부링크]

유튜브 해당 스샷 유튜브 영상 클릭해서 새창에서 듣기 [가수설명] 지금의 멤버는 최정훈(보컬, 리더),김도형(기타),장경준(베이스)으로 구성된 밴드로 모두 1992년 잔나비띠이고 2014년에 데뷔했다. 혹시 모르는 사람이 있을 것같아서 하는 말인데 잔나비는 원숭이와 같은 말이다. 루머와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접어 두고, 리드 보컬의 단발 웨이브 머리는 신의 한 수인 것 같다. [노래설명] 제목이 모든 것을 말해주는 곡으로 잔나비의 대표곡이기도 하다. 호구같은 남자의 어리석은 독백과 여전히 호구로 남아서 미래의 연인을 기다리겠다는 내용이다. 꾸미지 않은 촌스러운 가사와 웅장한 곡이 만나 교묘하게 어우러져 명곡이 탄..

[패스트캠퍼스] 파이썬 강의 5주차 장고 [내부링크]

5주차 드디어 말로만 듣던 장고를 접하다. 곰같은 힘이여 솟아랏!!이거 알면 백퍼 아재...ㅋㅋ4가지 정도의 초능력을 가진 우주보안관 장고, 시다바리 말도 함께 나와서 사건을 해결하는 만화였다. 말은 탈 것도 되고 경우에 따라 사람같이 두발로 서서 총도 쏘곤한다. 국민학교 시절이었던 것 같은데 스킬대사를 치면서 장난친 일들이 생각이 났다. 육백만 달러의 사나이랑 조금은 비슷한 모티브같기도 하다. 육백만 달러의 사나이가 나와서 그런데 소머즈도 재미있었다. 청각이 좋은 사람은 소머즈의 귀를 가졌다고 아직까지도 드립을 치고 있는 실정이다.ㅋㅋ 잠시 추억팔이를 했다. 그런데 장고의 주제곡도 아주 흥겨웠다.ㅋㅋ 아래의 장고 프로젝트 만드는 순서는 여기 강의내용 아님 01.프로젝트만들기 02.장고설치 03.장고프로..

[패스트캠퍼스] 파이썬 강의 4주차 심화문법,프론트엔드 기초+크롤링 [내부링크]

[패스트캠퍼스] 파이썬 강의 4주차 심화문법,프론트엔드 기초+크롤링 4주차에는 파이썬 심화 문법(정규식, re모듈 사용법,스레드와 프로세스, 각종 모듈 사용법)과 프론트엔드 기초편이 있는데 말 그대로 프론트엔드 기초편은 HTML 기초라서 코드 소스가 별로 없고 강의만 듣고 그냥 넘겼다. 하지만 추가강의 중에 크롤링?이 있는데 그것을 파헤쳐 보기로 한다. 개인적으로 추가 강의인 크롤링이 아주 마음에 든다. 다른 곳에서 허접하게 배운 내용을 여기서 확실히 기반을 잡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마지막 코드는 3주차 때 실전문제로 있었던 스타 유닛 클래스를 코딩해 본 것이다. 좀 노가다 성이 있지만 나중에 유닛 생산할때 좀 함수를 만들어서 연결해 봐야 겠다. >>>HTML 아래는 JS(자바스크립트) 사용시 :h..

:nth-child(n)와 :nth-of-type(n)의 차이 [내부링크]

먼저 실행 코드를 보자 from bs4 import BeautifulSoup as BS html = """ td_text_01 td_text_02 p_text_01 td_text_03 p_text_02 p_text_03 """ soup = BS(html, "html.parser") mong = soup.select("div :nth-child(6)")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내부링크]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처럼 마침표를 찍지 않는다고 한다. 위의 경우에는 끝을 가리키는 마침표를 쓰지 않는다.

.text와 .string의 차이 [내부링크]

먼저 실행결과부터 보자. from bs4 import BeautifulSoup as BS html = """ td_text_01 p_text_01 td_text_02 p_text_02 """ soup = BS(html, "html.parser") Mong = soup.select("*") #코드에서 모두를 가져온다, td와 p뿐이라서 "*" 대신에 "td,p"를 해도 결과값은 똑같다 for m in Mong: print(m.text) # print(m.string) .text의 결과===================================================== td_text_01

[패스트캠퍼스] 파이썬 강의 3주차 파이썬 심화문법 [내부링크]

문자열, 리스트, 람다함수, map, filter, 또 클래스, 데이터베이스, SQL, 정규표현식(정규식), 스레드와 프로세스를 공부한다. 람다??맵??필터??정규식??무엇에 쓰는 함수인고?하지만 심화문법 강의를 듣고 나면 듣보잡이 잘알로 바뀔 것이다? 그리고 또 클래스가 나온다.빵을 다시 굽자.간단한 함수들은 정리했고, 정규식은 멘붕이 와서 나중에 정적 크롤링할 때 다시 다루도록 하겠다. 나 혼자 정리한다.참고로 나혼자만 알아 볼 수 있게 정리 2탄!! >>>튜플 리스트랑 함수 비슷 a=(1,) a=1,2,3 추가x삭제x변경x ->오류 a=tuple(range(2,100,2)) 1~100까지 짝수 출력 index.count.sum.max.min >>>딕셔너리 a={1:1,3:4"key1":"value1..

제법 쌀쌀해진 바람... [내부링크]

어느덧 22년도 달력이 두 장밖에 남지 않았다. 아침에 커피 한 잔하면서 바람에 흔들리는 나무를 보면서 문득 여러가지 생각이 스쳐지나갔다.

[패스트캠퍼스] 파이썬 강의 2주차 함수,모듈,파일입출력,예외처리 [내부링크]

드디어 함수 대학교 전공시간에 많이 멘붕이 왔었던 함수... 모든 함수의 래퍼토리는 빵공장으로 시작한다 프로그램을 하는데 무슨 빵틀 얘기를 하다니...제빵왕 김탁구도 아니고... 그 때는 정확히 몰랐다.함수를... 오버로딩은 또 뭐고 오버라이딩은 또 뭐야...오버로드는 들어봤는뎈ㅋㅋ 거기에 객체가 인스턴스고 인스턴스가 객체이고...말이야 말걸리야... 함수부터 일단은 겉 핥기식으로 훑어 보자 >>>함수의 특징 1재사용성2유지보수3가독성 >>>클래스 1속성2메서드 자료형 is class... >>상속:클래스 중복 코드제거 유지보수 용이 클래스변수:인스턴스들이 모두 공유하는 변수 모듈은 하나의 프로그램을 모듈이라고 하네... >>>모듈:한개의 완성된 Pro파일 파이썬에서 모듈을 가져오는 방법 4(싸)가지....

[패스트캠퍼스] 파이썬 강의 1주차 [내부링크]

python-django-27기 10월12일부터12월7일 첫주 다시 시작하자 파이썬 필수문법 강의는 스타트코딩 권기준님이 강사다 처음 시작에 자기 최면을 걸어 끝까지 완강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이 인상깊다 다른 곳에서도 강의를 봤는데 멘탈까지도 신경 쓰는 부분이 마음에 든다. 아래 사진은 파이썬 배우게 될 내용... 강의는 차분하고 아주 쉽다. 첫 시간은 파이썬 소개와 설치 VS코드 설치와 가상환경에서 시작했다. 다른 교재로 기본을 어느 정도 보고 와서 숫자,문자,불린형 자료형들은 별로 어렵지 않았다. 변수와 연산,입력과 자료형변환,조건문,리스트자료형,반복문까지 단숨에 강의를 봤다. 중간 중간에 살짝 애매하지만 실습문제가 있어서 배운 것을 정리할 수 있어서 아주 좋았다. 2주차가 기대된다. 다른 국비지원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