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g1의 등록된 링크

 hyung1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1건입니다.

VSCODE에서 GIT commit message vim으로 띄우기 설정 [내부링크]

VSCODE에서 git commit 명령어를 치니 이렇게 COMMIT_EDITMSG 파일이 뜬다 근데 이게 왜 나는 commit이 저장이 안되는가..? 그 이유를 모르겠다 그래서 터미널에서 commit 메세지를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React-Admin 리스트에 검색 및 필터 추가하기 [내부링크]

Post List에 검색 및 필터를 추가해보겠다 먼저 PostFilter 컴포넌트를 추가한다 그리고 PostList 컴포넌트의 List에 filters 속성을 추가해준다 // in src/posts.tsx const PostFilter = (props) => { return ( )..

React-Admin 리스트에 생성 및 수정 추가하기 [내부링크]

지난 글에서 언급했듯 이번에는 리스트에 생성 및 추가 기능을 붙여 보려한다 그전에 지난 글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 클릭~ React-Admin 시작하기 - API 앤드포인트를 맵핑하여 List로 보여주기 React-Admin 튜토..

React-Admin 시작하기 - API 앤드포인트를 맵핑하여 List로 보여주기 [내부링크]

React-Admin 튜토리얼을 보고 따라해봤다 먼저 앞전에 쓴 포스팅 Create React App을 이용하여 React 앱, TypeScript 시작하기를 통해 React 앱을 만든 후 react-admin 패키지를 설치한다 yarn create react-app..

슬기로운 VScode 생활 1 - Better Comments [내부링크]

알록달록한 걸 좋아하는 나를 잘 아는 회사 동료가 주석을 알록달록하게 할 수 있다며 추천해준 VScode 익스텐션이 있다 그것은 바로 Better Comments!!! Better Comments는 주석을 달 때 주석의 유형에 따라 색..

Create React App을 이용하여 React 앱, TypeScript 시작하기(with github) [내부링크]

React와 Typescript 조합을 사용하여 개발을 하게 되어 공부하자는 의미로 이 글을 끄적여본다 Create React App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일단 나는 Create React App 홈페이지에 있는..

11. UI와 API 그리고 문서보는 법 [내부링크]

UI(User Interface)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는 공통점과 다른점이 있다. 공통점은 Interface라느 말이 같고 다른 점은 UI는 User로 시작하고 API는 Application Programming로 시작한다는..

10. 모듈 [내부링크]

모듈이라는 것을 알아보기 전에 부품이라는 단어의 의미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은 작고 단순한 것에서 크고 복잡한 것으로 진화한다. 작고 단순한 것에서는 그렇게 필요없지만 크고 복잡한 것에서는 반..

9. 객체 [내부링크]

객체는 영어로는 Object라고 한다. Object라는 객체가 자바스크립트에서 하는 역할은 배열과 유사하다. 배열이 연관되어 있는 데이터들를 담아내기 위한 그릇이라 보면 되는데 객체 역시도 연관되어 있는 데이터..

디데이 카운트다운 구현하기(feat. jQuery & moment.js) [내부링크]

디데이 카운트다운을 구현하기에 도전했다.(feat. jQuery & moment.js)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구글링을 열심히 해서 내가 원하던 기능을 구현해보았다. [HTML] D-Day Count [JS] function CountDownTi..

8. 배열 [내부링크]

배열이라고 하는 것은 영어로는 Array라고 한다. 배열을 정의한다면 연관되어 있는 데이터를 모아서 통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데이터의 형식이다. 데이터들을 담는 그릇이라 보면 된다. 또한 변수가 하나의..

chart.js 로 그래프 그리기 [내부링크]

chart.js 를 활용하여 그래프를 그리는 작업을 했다. (chart.js 링크: https://www.chartjs.org/) 기본 bar 그래프를 사용하면 좋으려만 디자인은 그렇게 나오지 않았기에..... 그리하여 이번에 작업하면서 사용..

6. 반복문 [내부링크]

반복문 프로그래밍적으로 반복적인 작업을 하는 것을 반복문이라고 한다. 이를 loop, iterate라고 부른다.(검색시 키워드를 잡아 검색하면 수월하다.) 반복적인 작업을 잘하지 못하는 인간의 결점을 위해 반복적인..

5. 조건문 [내부링크]

조건문(conditional statement) 조건문은 해당 수업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컴퓨터가 계산기와 구분되는 가장 중요한 차이 중 하나이다. 그리고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에 따라서 애플리케이션을 다르게 동작하도..

7. 함수 [내부링크]

함수는 영어로 function으로 프로그래밍에서의 함수는 수학에서의 함수와 같은 개념이지만 수학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프로그래밍에서 함수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꼽자면 하나의 로직을 재실행할 수 있..

Git의 기초 [내부링크]

Git 저장소 만들기 저장소를 만드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버전 관리를 하지 않은 로컬 디렉토리를 선택해 Git 저장소로 적용하기 이미 만들어져 있는 원격 저장소를 로컬 저장소로 복사하기 어떤 방법을 사용..

버전 관리 시스템 'Git(깃)' 시작하기 [내부링크]

여러 명이 공유한 파일을 동시에 편집할 때 다른 사람이 먼저 변경하고 있던 내용을 지워버린 경험을 해봤을 것이다.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버전 관리 시스템이 Git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4. 비교연산자 [내부링크]

연산자 1. 대입연산자 연산자는 어떠한 작업을 컴퓨터에게 지시하기 위한 기호이다. [예시] a = 1; // a의 값에 1을 대입한다. 좌항에 있는 값을 우항에 대입한다는 '대입 연산자' 이다. 2. 비교 연산자 좌항과..

3. 변수/주석/세미콜론과 들여쓰기 [내부링크]

변수(Variable) 문자나 숫자와 같은 값을 담는 일종의 그릇(컨테이너)으로 변하는 것이 가능한 이라는 뜻이다. 변수는 var로 시작한다. var은 생략이 가능하지만 왜 생략하는가에 대한 것을 분명히 알고 써야한다...

2. 숫자와문자 [내부링크]

숫자(Number) 프로그래밍 입문자에게 가장 익숙한 데이터형은 숫자와 문자일 것이다. 그 중 먼저 숫자를 살펴보자. [실습] [결과] 자바스크립트에서는 큰 따옴표나 작은 따옴표가 붙지 않은 숫자는 숫자로 인식한..

1. 언어소개/실행방법과 실습환경 [내부링크]

언어소개 Javascript는 프로그래밍적으로 웹 브라우저를 제어하기 위한 도구로 만들어진 언어이다. < 자바스크립트로 할 수 있는 일 > 웹페이지 스크립팅 - DOM 서버 측 스크립팅 - node.js 브라우저 확장기능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