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ve09의 등록된 링크

 informative09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9건입니다.

정자를 저장하는 이유 [내부링크]

어떤 곤충 암컷들은 지난해 저장한 정자를 이용해 수정을 할 수 있는데 어떻게 오랜 기간 동안 정자를 살아 있는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지는 정말 신기하다. 암컷이 정자를 저장하는 구조는 종에 따라 매우 다양..

정자 살포와 체내 수정 [내부링크]

대부분의 경우 교미 목적은 정자를 주입하는 데 있다. 즉 수컷의 정액을 암컷의 몸에 옮기는 것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정자 주입으로부터 수정에 이르는 기회가 동물의 종에 따라 현저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정액 속의 정자 [내부링크]

동물학자들은 오랫동안 혈액의 혈장을 단순히 적혈구와 백혈구를 운반하는 운반체로서만 인식하여 왔다. 그러나 파스퇴르와 다른 생물학자들은 혈청 속에 존재하는 미지의 어떤 물질이 인간의 매우 복잡한 면역계..

정액의 마술 [내부링크]

포유류의 정자는 수정하기 위해 3가지 전략을 가지고 있다. 헤엄을 칠 수 있다는 것, 헤엄을 매우 빨리 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난자를 둘러싸고 있는 외막에 구멍을 뚫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정자는..

정자의 구조 [내부링크]

정자의 일반적인 형태는 미국의 유명한 해학적인 동물 만화가 라슨의 스케치 이후 올챙이 모양의 구조로 묘사되고 있다. 머리, 중편 그리고 꼬리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 구조이다. 머리 부분에는 유전 물질을 함..

정자의 변이와 낭비 [내부링크]

정자는 한 개체 내에서도 많은 변이를 보인다. 북아메리카 초파리는 긴 정자와 짧은 정자의 두 종류의 정자를 생산하나 오직 긴 정자만이 수정에 참여한다. 짧은 정자는 핵을 비롯하여 수정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정자의 발견 [내부링크]

난자와 정자는 새 생명의 탄생이라는 기적을 만들지만 종종 사고를 친다. 지금은 새로운 개체를 생산하기 위해서 정자와 난자가 서로 합쳐져야 한다는 것을 당연한 사실로 취급하지만, 이러한 발견이 이루어지기..

음경의 진화 [내부링크]

음경의 진화 동물 분류학자들은 다른 방법으로는 구별이 잘 안 되는 종들을 구별하는데, 동물군에 따라 서로 다른 다양한 음경의 모양과 크기를 종의 분류에 이용한다. 특히 무척추동물들에서 생식 기관의 차이점..

음경의 기능 [내부링크]

음경의 기능 음경의 주된 기능은 수컷의 정액을 암컷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음경은 그 밖에도 다른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어떤 종에서 음경은 오줌과 같은 배설물을 배설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잘..

음경의 다양성 [내부링크]

동물계에서 음경의 모양과 형태의 변이는 매우 심하기 때문에 이 분야를 연구하는 동물학자들도 음경의 다양성이 왜 진화하였는지 결론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여기서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은 음경의 변..

정자 저장 장소의 선택 [내부링크]

수컷은 정자를 생산하는 기관 외에도, 결정적인 순간까지 이 정자를 저장하는 장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포유동물 수컷이 교미할 때 두 군데 저장소에서 정자가 나오는데 그곳은 수정관과 부정소의 말단부이다...

닭의 짝짓기 [내부링크]

생식 기관의 구조와 기능은 해부학자와 생리학자들에게 경탄을 자아내게 하는 대상이었다. 언뜻 보기에 생식 기관의 기능은 관으로 된 통로를 이해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비쳐지기도 했다. 즉 여러 가지..

부성의 방어 작용 [내부링크]

봄철 새들의 모습을 보면 사람들은 부부 금실이 좋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 내면은 이렇다. 대부분의 새들은 암수가 짝이 되어서 새끼들을 키우지만 부부 금실이 좋다고 생각하게 하는 암수 관계는 수컷의 이..

유전적 표지와 부성 측정 [내부링크]

지금까지는 수컷과 정자 경쟁에 관한 이야기만을 중점적으로 서술하였다. 그러나 정자 경쟁의 초기 과정에서 선택은 양쪽 성 모두에 작용하고, 또 진화학적으로 설명하면 각각의 성은 자신의 생식의 성공을 최대..

정자 경쟁에 대한 다윈의 생각 [내부링크]

다윈은 대부분 저술에서 암컷의 단일 교배를 당연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암컷은 생식을 위하여 한 마리의 수컷하고만 성적 저복을 한다는것이다. 1984년, 정자 경쟁에 대한 첫 개론서를 편집하였던 아리조나대..

정자 경쟁 이론 연구 [내부링크]

트리버스가 성선택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켜 나갈 무렵 현재 리버풀대학교에 있는 파커 교수는 정자 경쟁이라는 성선택의 특별한 측면을 연구하고 있었다. 브리스톨대학교의 학부 시절 파커는 당시 유명한 곤충학..

다윈의 성 선택설과 공작새 [내부링크]

아리스토텔레스 이후 거의 2000여 년 동안 정자 경쟁의 개념에 대한 중요성은 빛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정자와 난자를 발견하고 이들이 융합하여 배를 형성한다는 등의 생식에 대한 기본 개념의 대부분이 이 시..

유전자의 성적 경쟁 [내부링크]

철새를 사냥하는 것은 지중해권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었다. 사냥꾼들은 사냥을 그들의 사회적 신분을 과시하고, 남성적인 매력을 어필하는 수단으로 이용했다. 지중화 문화권에서는 남성으로서의 위상이 정말 중..

유전 전쟁의 서막 [내부링크]

이 글은 생식의 오묘함과 신비를 다룰 것이다. 좀 더 세밀히 말하자면, 수컷이 혼신을 다해, 어떤 경우에는 목숨까지 걸고 자신의 유전자를 이어나가려는 원인과 결과에 대한 글이며, 특히 한 암컷을 두고 벌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