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story의 등록된 링크

 interstor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3건입니다.

북방에서 온 김수로왕, 강력한 해양 문화를 이룩하다. [내부링크]

이전에 가야의 건국자인 김수로왕의 세력이 북방에서 왔을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을 포스팅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은 가야가 북방문화뿐만 아니라 강력한 해양문화 역시 가지고 있었다는 내용을 다루..

가야를 건국한 김수로왕은 어디에서 왔는가 (2) [내부링크]

지난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그리고, 많은 부분이 KBS 역사스페셜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2020/10/14 - [역사/우리나라] - 가야를 건국한 김수로왕은 어디에서 왔는가 (1) 가야의 유물은 선비..

가야를 건국한 김수로왕은 어디에서 왔는가 (1) [내부링크]

중국 대륙의 국가들과 맞섰던 고구려, 동아시아 다른 나라들과 교류하며 융성하였던 백제, 그리고 삼국을 통일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정통성을 확립하여 찬란한 문화를 꽃피운 신라. 우리가 우리나라의 고대사라고..

민중의 대변인이었던 로베스 피에르, 결국 자신도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지다. [내부링크]

파리의 지하 묘지에 프랑스혁명 때 단두대에서 처형당한 시신들의 유해가 있는 것으로 사람들이 알고 있었는데, 6월에 바로 파리에 있는 '속죄의 예배당' 벽 뒤쪽에 유해가 묻혀 있을 수 있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할로윈데이(Halloween), 나례(儺禮) [내부링크]

10월 31일은 할로윈데이입니다.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핼러윈인데, 무언가 입에 잘 붙지 않아 그냥 이 포스팅에는 할로윈으로 씁니다.) 호박을 도려낸 다음 그 안에 초를 세워두어 호박에 유령의 모습을 조각한..

몽골에 의해 전쟁 포로가 된 한족 황제, 명나라 영종 (토목보의 변) [내부링크]

현재 흉노, 선비, 돌궐, 거란, 여진 등 대륙의 북방민족 역사는 중국 영토에서 대부분 일어난 일이기에 모두 중국사로 취급되는 경우가 많지만, 개인적으로 그 모든 것을 중국의 역사로 보지 않는 시각도 많습니다..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와 반포 반대 상소 대응 [내부링크]

10월 9일 한글날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참고로, 한글날은 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과 함께 5대 국경일 중 하나로 태극기를 게양하는 날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겠지만,..

흉노족에 얽힌 이야기, 천고마비(天高馬肥)와 만리장성(萬里長城) [내부링크]

흉노(匈奴)는 기원전 4세기부터 5세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북아시아 지역에서 활동한 유목국가입니다. 한(漢)나라와 무력 충돌을 은근 빈번하게 일으키기도 하였는..

삼국사기를 통해 보는 송편 모양의 유래 [내부링크]

우리 민족의 대표적인 명절 중 하나인 추석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역사 속에서 볼 수 있는 추석 관련된 이야기 중 하나를 포스팅합니다. 송편이 반달 모양이 된 까닭 음력 8월 15일은 중국에서는 중추..

백신 상온 노출이 문제되는 이유 (독감 백신 상온 노출 이슈) [내부링크]

아래의 기사와 같이 현재 상온에 노출된 독감 백신을 접종한 사람이 전국에서 1,300여 명 이상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아마 조사가 진행될수록 숫자가 더 늘어나고 있는데, 앞으로도 더 늘어날 수도 있고요,..

거란이 세운 요나라, 그리고 거란의 여인 술률평 (述律平, 순흠황후) [내부링크]

만주족인 여진이 세운 금나라와 청나라, 몽골제국의 칭기즈 칸으로 익히 알려진 원나라는 중원을 차지한 바 있고, 우리 역사와도 관련이 깊어 우리가 비교적 익숙하게 알고 있지만 거란족에 대해서는 다소 낯설고..

2020년 추석 보름달 뜨는 시간 및 천문 정보 [내부링크]

우리 민족의 명절인 한가위가 3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 추석은 코로나19의 확산에 대한 우려로 고향으로 가는 귀성 행렬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데요, 그렇더라도 달맞이를 하면서 보름달을 보고 소원..

영화 빌리지와 아미시(Amish) 교파 [내부링크]

※ 영화 빌리지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M. 나이트 샤말란 감독의 2004년작 빌리지를 보면 18세기의 마을에서 평화롭게 살아갑니다. 물론, 바깥세상과의 교류를 완벽하게 차단하고..

일본이 원산지이지만 로열티가 없는 샤인머스캣 (Shine Muscat) [내부링크]

샤인머스캣은 청포도 종으로 먹을 때 망고와 유사한 향이 나기 때문에 망고포도라고도 불립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던 포도에 비해 비교적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높은 당도(17-22 Brix)와 더불어 신맛이 낮아..

조선왕조실록에 기록된 UFO(Unidentified Flying Object) 목격담 [내부링크]

2013년에서 2014년 사이, 큰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는 지구에 온 외계인 도민준(김수현)과 한류스타 천송이(전지현)의 로맨스를 기본 시놉시스로 하고 있는데, 여기서 외계인 도민준이 지구에 온..

금나라를 건국한 아골타의 선조, 신라인 김함보 (2)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만주의 역사 중 금나라의 건국 시점을 중심으로 금태조 아골타의 선조가 신라인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참고로, 많은 내용이 KBS 역사스페셜의 내용..

무신론_러셀의 찻주전자, 틈새의 신과 거증책임 [내부링크]

무신론(無神論)은 말 그대로 신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사상입니다. 반대 개념을 가진 말은 유신론(有神論)이겠죠. 한 때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의 만들어진 신(The God Delusion)이라는 책이 베스트셀..

조선 시대의 과거시험과 구도장원공(九度壯元公) [내부링크]

요즘 치솟는 실업률과 함께 취업난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시생(공무원 시험 준비생)의 길을 선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이 공무원 시험이라는 것이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는데..

18세기 프로이센의 감자 보급을 위해 감자는 귀족만 먹어야 한다 [내부링크]

프리드리히 2세의 무덤 독일 동부 포츠담에 있는 상수시궁의 옆 뜰에 프로이센의 제3대 국왕, 계몽주의 군주 프리드리히 2세 (프리드리히 대왕, 1712 - 1786) 의 무덤이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무덤에 가면 사람..

금나라를 건국한 아골타의 선조, 신라인 김함보 (1) [내부링크]

지난번 요하 유역의 요하문명과 관련해서 그 당시 만주 지역의 세력권과 고조선에 대한 포스팅을 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포스팅의 연장선상에서 금태조 아골타의 선조가 신라 출신이라는 설에 대해 정리해..

요하문명(遼河文明), 그리고 우리민족 최초의 국가 고조선(古朝鮮) [내부링크]

우리는 알게 모르게 만주에 대한 일종의 향수랄까, 역사적인 아쉬움이 있습니다. 조금은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는 표현이기는 합니다만, 한 때는 우리가 지배했던 우리 역사 속의 영토인데, 아무래도 현재는 중국..

정치와 종교를 발 밑에 둔 거대 자본가, 야코프 푸거(Jakob Fugger) [내부링크]

인류 역사상 최고의 부자 중의 한 명, 거기다가 역사적인 영향을 따지면 단연 야코프 푸거(Jakob Fugger)를 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간에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은 것 같은데요, 그가 쌓아 올린 부가 어느 정..

표주록(漂舟錄)_이지항의 표류기를 통해 본 우리 민족의 밥사랑 [내부링크]

우스개 소리로 우리나라 사람들을 밥에 미친 민족이라고 합니다. 음식을 먹고 나서 볶음밥으로 마무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기도 하고, 밥을 매개로 한 대화가 많아 나온 우스개 소리입니다. 사실 아주 재미..

금계필담(錦溪筆談)_조선판 로미오와 줄리엣 [내부링크]

공주의 남자 예전에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공주의 남자라는 사극이 있습니다. 저 역시 재미있게 보았던 드라마인데요, 드라마 상에는 김종서의 아들 김승유와 세조의 딸 이세령이 등장하고, 서로 애절한 사랑에 빠..

조선왕조실록으로 보는 이석산 살인사건 [내부링크]

이석산 실종 신고 조선 초기, 세조 1년 (1445년) 12월 12일, 이석산(李石山)의 종이 형조(刑曹)에 와서 주인이 실종되었다고 신고를 합니다. 이석산은 친구 신간(申澗)과 함께 놀러나갔는데, 여러 날이 지났음에도..

조선왕조실록에서 찾아볼 수 있는 괴수 출현에 대한 기록 [내부링크]

2018년 9월 개봉하였던 물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기본적인 모티브는 16세기 중종 당시 괴수가 나타난 일과 작서의 변에서 따온 것으로 보이는데요, 실제 기록을 바탕으로 하였기 때문에 영화의 완성도나 재미는..

당태종 이세민을 우주방어한 안시성 전투, 그리고 안시성주 [내부링크]

2017년 개봉한 안시성이란 영화가 있습니다. 안시성주인 양만춘 역에 조인성이 나오는데, 전투신을 중심으로 규모 있게 연출하여 기대했던 것보다 재미있게 관람하였던 영화로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

합스부르크 가문의 외모에 얽힌 이야기와 근교계수(Inbreeding coefficient) [내부링크]

합스부르크 턱(Habsburg jaw or Habsburg lip) 13세기부터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를 배출하고 오스트리아 왕실을 거의 600년간 지배한 합스부르크 가문(House of Habsburg)은 피렌체의 메디치 가문과 함께 유럽의 여..

카노사의 굴욕, 복수를 위해 여전사가 된 공주 마틸다의 대서사시 [내부링크]

카노사의 굴욕에서 황제가 무릎을 꿇은 상대는 교황이 아니다. 모두들 학창 시절 세계사 시간에 카노사의 굴욕에 대해서 배우셨을 겁니다. 카노사의 굴욕은 1077년 1월 28일,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하인리히 4세(He..

중세 유럽의 토너먼트와 일기토, 그리고 베르트랑 뒤 게클랭 [내부링크]

토너먼트(tourmanenet)와 주스트(Joust, Joute), 그리고 일기토(一騎討) 토너먼트(tourmanenet)라는 말은 중세시대 기사들의 결투 방식에서 유래된 것으로 스포츠 경기 등에서 일대일의 대결을 거듭하면서 패자는..

조선의 로스트 테크놀로지, 사약 (賜藥) [내부링크]

다들 사극을 보면서 죄인이 사약을 받는 장면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대표적으로 2002년부터 2003년 사이에 방영된 드라마 장희빈이 있고요. 창경궁 취선당 앞에서 장희빈이 소복을 입고 꿇어앉아 강제로 입을 벌..

선운사 마애불에 얽힌 전설과 동학운동 [내부링크]

선운사(禪雲寺)는 전라북도 고창군의 선운산에 위치한 사찰인데, 백제 위덕왕 24년(6세기 후반) 검단선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집니다. 이 선운사에는 창건에 얽힌 설화도 있습니다만, 다른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는..

표해시말_조선시대 오키나와, 필리핀, 마카오에 다녀온 홍어장수 이야기 [내부링크]

전라남도 신안군의 우이도에 가면 볼 수 있는 홍어장수 문순득 동상 위의 지도에서 표시된 섬은 전라남도 신안군의 우이도입니다. 다도해해상 국립공원에 속한 섬입니다. 사람 손을 많이 타지 않아 아름다운 섬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