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vine0212의 등록된 링크

 irvine0212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39건입니다.

노노재팬 사건과 타임라인 [내부링크]

1. 이해해야 할 전제 조건들 1)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 1951년 연합국과 일본 사이에 맺어진 평화조약인 샌프란시스코 협약에서 한국은 일본에서 분리된 지역이라고 명명. 이로 인해 일본과 한국은 전쟁배상금..

[페이스북 펌] 한국 경찰 역사의 뿌리가 상해 임시정부라고? [내부링크]

페이스북 진명행 글 펌 ----- 경찰의 뿌리 '임시정부 경찰' 당신들을 기억합니다 "경무국은 민활하고 용감한 활동을 계속 이어온 결과... 동포의 생명과 재산을 협박하던 '강도배'들은 그 그림자를 구경하지 못하..

[페이스북 펌] 영화 '사르빈 강에 노을이 진다'로 본 1960년대 한국인의 위안부 인식 [내부링크]

페이스북 박유하 세종대 교수 글 펌 ----- 기억은 재구성된다. 개인의 기억이든 집단의 기억이든. 1965년,한일수교가 다시 시작될 무렵 공개된 '사르빈강에 노을이 진다'라는 영화는 버마를 배경으로 한 일본군 조..

일본의 위안부에 대한 사과 [내부링크]

우남위키에 제가 쓴 글을 옮겨놓은 것입니다. ----- 위안부 문제는 70년대 일본인 기자에 의해서 처음 세상에 알려진 이후로 한국에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이후 90년대 들면서 위안부가 본격적으로 이슈가 되었..

위안부에 대한 고이즈미 준이치로의 편지 [내부링크]

이번에 일본정부와 일본국민이 협력하여 만들어진 아시아평화여성기금을 통해서, 종군 위안부들에 대한 우리나라의 국민적 속죄가 이루어질때 즈음 하여 저의 심정을 표명해드립니다. 소위 종군 위안부 문제는 당..

일본의 식민지 지배 사과 [내부링크]

우남위키에 제가 쓴 글을 옮겨놓은 것입니다. ----- 일본이 사과도 했지만 그만큼 사과를 뒤집는 발언을 많이 하기도 했기 때문에 우리는 사과한 것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고 일본이 잘못하고 있다는 것을 떠드는..

한 모델의 욱일기 논란 [내부링크]

전범기 티셔츠 입은 미국 모델…네티즌 지적에 반박 논란 전범기가 그려진 티셔츠를 입고 승마를 즐기고 있는 사진이다 www.joongang.co.kr 미국의 가수이자 모델이 욱일기 티셔츠를 입어서 이슈가 되었다. 역시..

[페이스북 펌] 동학 농민운동과 근대 [내부링크]

페이스북 이우연 박사 글 펌 ----- 동학농민전쟁과 '근대'는 무관하다. 동학농민전쟁 또는 농민란을 이 정부가 선양, 현창하려 한다. 또 하나의 "민주화운동"을 만들려는 것이다. 이를 반대하는 논자들의 초점은..

[페이스북 펌] 기생 논개의 진실 [내부링크]

페이스북 진명행의 역사저널 글 펌 ----- 경남 진주시가 논개축제 행사의 일환으로 어린이들에게 적장을 끌어안고 절벽 아래로 몸을 내던지 포퍼먼스를 했다가 비난이 일자 중단한 적이 있다. 조선에서 이런 비인..

광복절과 건국 [내부링크]

2018년을 광복 73주년이라고 축하하는데 광복 70주년이 맞다. 광복은 주권을 회복한다는 의미이며 대한민국은 1945년 미군 및 연합군에 의해 '해방'된 것이지 주권을 찾은 게 아니다. 대한민국이 주권을 찾은 것..

한국 초등학교 수준 [내부링크]

아는 초교6학년 아이가 학교 숙제인지 팔랑 들고 다니는걸 보고 '그게 모야?' 하고 물으니 자랑스러운듯이 자기가 답쓴걸 보여주면서 팝퀴즈를 보여줬다. 이게 뭔가 하고 보자마자 입에서 욕이 저절로 나왔다. 건..

미국 중간선거 이야기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8년 11월 6일 ----- 중간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왔다. 미국 시간으로 11월 6일 오전 6시(한국 시간 6일 오후 7시) 동부 버몬트주를 시작으로 오후 11시 하와이주를 마지막으로 종료된다. 중간선거는 대..

[페이스북 펌] 전범국, 전범기업 다 틀린말이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박유하 세종대 교수 글 펌 ----- “전범”이라는 말이 너무 쉽게 쓰이고 있다. 말 그대로의 戰犯은, 전쟁범죄를 저질렀다는 “판결”을 받은 “사람”(개인)을 칭하는 용어고, 국가에 대해 쓰일 수 있는..

나비 케이타(Naby Keita)로 본 전범기 [내부링크]

최근 내가 응원하는 리버풀에 이적해 온 나비 케이타라는 선수의 팔뚝에 욱일기 문신이 있어 난리였었다. 결국 커뮤니티의 노력이 케이타에게까지 닿아 케이타는 문신을 다른 문신으로 덮어(coverup) 이 사건은 훈..

여성가족부 발표 성평등지수(GII) [내부링크]

e-나라지표 지표조회상세 www.index.go.kr 참고자료: 2018년 여성가족부 발표 성평등지수 요약 1. 대한민국의 양성평등 지수는 세계 10위 2. 대한민국의 양성평등 지수는 아시아 1위 3. 대한민국의 양성평등 지수..

한국의 에이즈(AIDS) 문제 [내부링크]

다른 나라들은 에이즈 환자가 감소하고 있는데, 한국은 에이즈 환자가 늘고 있다. 에이즈 전파의 원인은 뭐라해도 동성애 때문이다. 에이즈 관련하여 우남위키에 내가 올렸던 글을 그대로 여기에 가져온다. 1. 개..

[페이스북 펌] 자유우파와 보수우파, 무엇이 옳은 개념인가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자유 우파와 보수 우파 어느 것이 옳은 개념일까. 결국 우파는 우파인데, '자유'에 방점이 있느냐, '보수'에 방점이 있느냐는 문제라 생각된다. 따라서 해석하기..

지소미아 파기는 세계를 향한 선전포고! [내부링크]

한국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를 파기했다. 정확히는 일방적으로 종료하기로 결정했다고 해야되려나. 계약 종료기간이 다가왔고 한 쪽은 연장하길 원했으나 다른 한 쪽은 원치 않아서 결국 종료되었다...

소방관의 평균 수명 [내부링크]

최근 소방관 평균 수명에 대한 기사를 봤다. 아래 기사에서 보여주듯, 소방관은 화재라는 급박하고 목숨이 경각에 달리는 상황에서도 불을 끄고 목숨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생명을 거는 직업이다. 때문에 우리는..

[페이스북 펌] 우파 보수가 아닌 자유주의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민경국 강원대 교수 글 펌 ----- 내가 보수라는 사람들의 주장을 들으면 들을 수록 확연히 드러나는게 그들이 주장하는 보수란 반공주의, 반사회주의 그 이상이 결코 아니라는 점이다. 반공, 반사회는 중..

[페이스북 펌] 주권은 국민에게 있으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짧지만, 강력한 인사이트를 주는 공부를 하나 해보자. '주권은 국민에게 있으며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이 말을 참 쉽게들 쓰지만, 사실 오해하는 이가..

평화의 우리집 소장 사망 사건 [내부링크]

서울 마포 연남동에 있는 위안부 시설로 알려진 평화의 우리집의 소장이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 타임라인 20년 5월 21일 검찰, 정의연 기부금 부정사용 의혹 건으로 길원옥 할머니가 거주하고 있는 평화의 우리집..

8.15 광화문 집회가 코로나 확산의 원인이라고? [내부링크]

정부의 주장에 따르면, 8월 코로나(SARS COVID 2)가 순조롭게 잡히고 있었는데, 극우 성향의 보수 단체들이 8.15일 광 화문 집회를 강행하면서 방역 체계가 무너졌고 강력한 2.5단계 방역을 시행하는 계기가 되었..

정부가 독감 백신 사망을 무시하는 이유 [내부링크]

독감백신 접종후 사망 48명…정부 "상호 인과성 낮아 접종 계속"(종합)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김다혜 기자 =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뒤 사망한 사람이 48명으로 늘어났지만, 정부는 사망과 백..

메릴랜드 K-진단키트 사건 [내부링크]

사건 개요 한국의 바이오업체가 미국 메릴랜드에 covid19 진단키트를 수출했고 이는 k-방역의 위대한 사례 중 하나로 포장되곤 했 다. 그러나 9월 중순 메릴랜드에 수출했던 진단키트에 문제가 있다는 볼티모어 타..

[페이스북 펌] 위안부 문제를 다시 생각한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박유하 세종대 교수 글 펌 ----- <한일관계, 무엇이 문제인가-위안부 문제를 다시 생각한다> 1. 역사의 사법화 한일관계가 빈사상태다. 1965년에 수교를 회복한 이후 “사상최악”이라는 표현을 쓰는 전..

전교조의 한미 FTA 반대 [내부링크]

2018년 초 한미 FTA의 재협상 혹은 파기를 고려하겠다는 미국의 주장이 있었다. 2017년 7월 강경화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정상회담에서 한미 FTA 재협상 얘기가 없었다고 했다. 그러나 미..

김연경의 반일 정신병? [내부링크]

배구선수 김연경, 일제상품에 '대한독립만세' 테이핑 한 이유" data-og-description="<디테일추적>배구선수 김연경, 일제상품에 대한독립만세 테이핑 한 이유" data-og-host="www.chosun.com" data-og-source-url..

박원순 성추행 사건 2차 가해 정리 [내부링크]

2차 가해는, 박원순 전 시장의 성추행 자살을 두고 성추행 피해자를 고려하지 않은 채 옹호하거나 더 나아가 피해자를 공 격하는 것 둘 다 포함함. 또한 선택적 페미니스트들도 2차 가해로 포함함. 1. 정치인(정치..

전교조 조직과 정파 [내부링크]

1. 전교조의 조직 구성 전교조의 조직 구성은 중국 공산당과 유사하며 학교의 실정에 맞게 조직되어있다. 본부-지부 -지회 -분회로 이루어져있는 계선단위(조직이 설정한 목표대로 목적을 직접 수행하고 책임을 지..

[페이스북 펌] 대통령의 쇼통, 그 심리 상태는? [내부링크]

페이스북 이경전 글 펌 ----- 어렸을 때 동네한의원장님이 바람둥이라는 소문이 있었다. 어머니는 그가 불능이라서 그런거라고 내게 설명해주셨다. 어렸을때부터 나와 어머니와의 성담론은 조금 진보적이었다. 주..

화제한어에 대하여 [내부링크]

최근 일제 잔재 청산이라는 명분으로 학교에서 교가를 바꾸라는 둥 이상한 얘기가 오고간다. 여기에 대해 경향신문에 좋은 칼럼이 올라왔다. [역사와 현실] ‘민족’과 ‘자유’도 일제 잔재? 한 광역자치단체 교..

[페이스북 펌] 자포니즘은 진행중! [내부링크]

페이스북 박정자 상명대 명예교수 글 펌 ----- 자포니즘은 지금도 이어진다. 19세기말에서 20세기 초 유럽, 특히 프랑스를 강타했던 일본 문화 열풍을 자포니즘이라고 한다. 반 고흐, 모네, 드가 등이 일본의 채..

학부모 저항의 법적 근거 [내부링크]

2017년 12월 18일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움직임에 인권위까지 가세하여 "교원 노조에 대해서 해고자의 가입을 제한하는 것은 교원의 단결권을 과도하게 제한할 우려가 있다"며 위헌 소지가 있다는 의견을 대법원에..

장휘국 교육감의 커밍아웃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8년 1월 11일 ----- 장휘국 광주시 교육감의 신년 기자회견 발언이 가관이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제가 어떤 역할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많이 생각하고 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 시절의..

원숭이의 꽃신 [내부링크]

2006년 전교조 계기수업의 한 내용이다. 계기수업이란 교과과정엔 없지만 학생들이 배워야한다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자기들 멋대로 규정하고 수업하는 걸 말하는데 그 주제는 사드배치 반대, 원전 반대, 한미fta..

전교조의 참교육이란? [내부링크]

우리나라 학부모들은 누구나 다 그러겠지만 자녀 교육에 관심이 많다. 관심이 많은 만큼 기존의 교육환경에 대해서 불만도 많다. 당연한 것이다. 이럴 때 ‘참교육’이란 말을 들고 나오자 많은 학부모들은 ‘촌지..

전교조의 탄생 [내부링크]

1. 전교조 설립 이전 1)  60년대부터 80년대 초까지 1960년 3.15 부통령 부정선거에 대한 중등학교 교사들의 규탄 집회 중 교직원의 이해를 대변할 집단의 필요성이 제기됐 다. (많은 사람들이 이승만 대통령의..

[페이스북 펌] 소방관의 중앙 국가직화? 재앙의 시작일 뿐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소방관직이 자치화 되어야 하는 이유 이 원리는 자치 경찰제도 원리와 같다. 미국은 경찰제도가 자치제다. 뉴욕 시장이 뉴욕 시의 경찰총수를 임명하고 해고한다...

[페이스북 펌] 일본 보수, 그들은 어떻게 다른가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지소미아에 부쳐, 일본 우파가 천사들은 아니다] 일본의 우파는 한국의 우파와 다른 점이 있다. 흔히 일본 극우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소설가 미시마 경우를 한번..

코로나 방역보다 종교 자유가 우선 [내부링크]

미 연방대법원 “코로나 방역보다 종교 활동이 우선” 미 연방대법원 코로나 방역보다 종교 활동이 우선 뉴욕주 예배 제한 명령은 위헌 www.chosun.com 미국 연방 대법원에서 코로나 방역보다 종교활동이 우선이라..

서울시는 현대판 위안부? [내부링크]

박원순이 성희롱으로 죽어버렸을 때 같이 이슈되었던게, 박원순이 꾸준히 성희롱 해오던 여성이 희롱 당하는 와중에도 박원순 비서한테는 강간당했다는 것이다. 박원순 성추행 사건 타임라인 기사를 기준으로 정리..

김경수 드루킹 댓글 조작사건 1심 판결문 요약 [내부링크]

- 인물 소개 및 단체 소개 * 김경수는 국회의원 출신 경상남도 도지사다. * 김동원은 일명 '드루킹'이란 닉네임으로 2009년 부터 네이버 카페 '경제적공진화모임'(이하 경공모), '열린 카페 경공 모', '숨은 카페..

박원순 성추행 사건 타임라인 [내부링크]

기사를 기준으로 정리한 타임라인입니다. 피해자에 대한 얘기가 많아 조심스럽습니다만...중요한 사건이라 정리가 필요했 습니다. 기사를 기준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이후 사실이 아니라고 밝..

정은경 청장은 과학을 말하라 [내부링크]

[안혜리의 시선] 정은경 청장은 과학을 말하라 국민을 설득할 과학적 근거는 부족하고 정부를 대변하는 정무적 판단은 넘쳐난다. "K 방역을 성공으로 이끈"(문재인 대통령의 추천사) 공로로 지난달 미국 타임지의..

[페이스북 펌] 5.18 시민반군 저항에 대한 계엄군의 진압은 정당하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5.18 시민반군 저항에 대한 계엄군의 진압은 정당하다. 설령 헬기를 동원해 기총 소사로 진압했다 하더라도 정당하다. 이 진압이 부당하다는 이들은 5.17 전국 계..

[페이스북 펌] 악마의 변호인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선거 캠프에는 반드시 'Devil's advocate'가 있어야 한다. 선거 캠프는 정치적 동질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기에 집단사고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 그렇기에 현실을..

중국발 미세먼지 [내부링크]

“미세먼지 중국발 맞다, 치명적 납 포함” 한중 첫 증명 중국에서 발생한 대기오염물질이 국내로 들어와 ‘고농도 미세먼지’를 유발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대기오염물질 중에는 인체에 치명적 영향을 주는 납(..

한국인의 도덕성 리트머스지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8년 1월 1일 ----- 2015년 개봉한 영화 <매드맥스>는 액션으로 포장된 전체주의에 대한 잔혹한 비판이다. 많은 사람들이 황량한 사막에서 펼쳐지는 자동차 액션에 열광한다. 그러나 그 자동차 추격씬..

교육감들의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 주장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7년 12월 20일 ----- 최근 충청 지역 교육감 중 설동호 대전 교육감을 제외한 김병우 충북, 김지철 충남, 최교진 세종시 교육감이 전교조 법외노조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세명의 교육감은 12월 14..

전교조가 가르치는 헬조선 [내부링크]

포스터는 전교조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는 '뉴라이트 교과서 비판' 전단지다. 교과서 좌편향을 주장하던 사람들을 '뉴라이트'라 낙인 찍고 대안 교과서가 얼마나 무지하고 독재를 미화하는 나쁜 교과서인가를..

평등의 함정에 빠진 김상곤 교육부총리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7년 12월 13일 ----- 지난 11월 2일 교육부는 현 중학교 2학년 학생 대상의 2019학년 고교 신입생 모집부터 자사고, 외고, 국제고를 전기 모집에서 후기 모집으로 바꾸는 내용을 담은 '초중등교육법..

'무한'이란 말의 악마성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7년 12월 7일 文 대통령 "사고 막지 못하고 구조 못한 것은 국가의 무한책임"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사고를 막지 못한 것과, 또 구조하지 못한 것은 결국 국가의 책임"이라고 말..

양심적 병역거부 문제 [내부링크]

요약 대법원의 종교적 병역 거부자 유죄판결을 청주지법 하급심에서 무죄판결했다. 대법원의 유죄논리를 하나씩 반박하는 이례적인 일이라고한다. 이에 대해 시대변화에 따를 소신의 표현이 긍정적이라는 시각이..

시민의식 실종이라고? [내부링크]

기사 내용은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시행했던 무료 대여 서비스가 시민의식 부족으로 실패하고있다는 것이다. 최근 지하철공사에서 무료 약을 배치한다 해서 이슈가 됐었다. 대부분의 반응은 시민의식이 부족해서..

선거제도의 원칙 [내부링크]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불린다. 그만큼 민주주의의 핵심이다. 그렇기 때문에 선거는 원칙이 중요하다. 우리 헌법은 67조 대통령 선거와 41조 국회의원 선거에 보통, 비밀, 평등, 직접이라는 4대 원칙을 규정..

탄핵으로 본 법치의 현주소 [내부링크]

기록시점 탄핵 이전 ----- 탄핵 심판의 최종 변론이 끝나고 최종 선고도 하루 앞을 남겨두고 있다. 인용이 되던 기각이 되던 굉장히 신속하게 진행된 재판이다. 180일의 기간이 주어지는데 절반인 92일만 지난 시..

남 탓, 그만좀 해! [내부링크]

자손은 조상을 원망하고, 후진은 선배를 원망하고, 우리 민족 불행의 책임을 자기 이외에 돌릴려고 하니, 대관절 당신은 왜 못하고 남 탓만 하시오. - 도산 안창호 <오이디푸스 왕>은 소포클래스의 희극으로 읽어..

[책리뷰] 어떻게 살 것인가 - 유시민 [내부링크]

저자 유시민 평점 1 개요 이 책은 유시민의 자기계발서 겸 자서전이다. 2013년에 쓰여있어서 내용이 틀린게 상당히 많다. 내용 어떻게 살 것인가를 주제로 굉장히 횡설수설하고 있는 책이다. 자살 얘기도 하고,..

민심은 천심인가? [내부링크]

전원책 : 하야 안 할 것입니다. 유시민: 100만명만 나오고 나머지 4900만명이 나오지 않아서 그렇죠. 방송 <썰전>에서 나온 말이다. 전원책이 정확히 뭐라고 했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유시민이 저렇게 답했다...

김제동의 민주주의 [내부링크]

[동영상 뉴스] “내가 이러려고 초등학생 됐나 자괴감 들고 괴로워” 지난 주말 12일 시민 100만명이 서울 도심에서 촛불을 들었다. 시민들은 한목소리로 “박근혜 퇴... m.khan.co.kr 동영상 본문 공주에서 온..

비교우위란 무엇인가 [내부링크]

스위스 사람들이 가장 싸게 곡물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은 시계를 만드는 것이다. -루드비히 폰 미제스- 비교우위란 영국의 경제학자인 데이비드 리카르도가 정립한 개념으로 그 정의는 '재화나 서비스를 다른 생..

일감 몰아주기와 상속세 [내부링크]

일감 몰아주기는 하나의 프레임이 되어 이미 악마의 소행처럼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해 기업이 만들어지는 것이라 주장한 로널드 코즈의 말 대로면, 일감 몰아주기는 기업의 본질에 해당한다..

MRO 규제는 타당한가? [내부링크]

MRO는 maintenance repair and operations의 약자로 소모성 자제구매 대행 사업이란 뜻이다. 즉, 기업에서 쓰는 소모성 도구들, 예를 들면 연필, 볼펜, 공책, 생수 같은 것을 대신 구매해주는 사업체를 말한다. ..

국민 '연금사회주의' [내부링크]

국민연금에 대한 이슈가 끊이지 않는다. 최근에 더불어 민주당의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앞으로 10년간 국민연금기금의 돈 100조를 가지고 복지에 사용한다는 공약을 들고 나왔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신혼부..

보편적 복지의 비도덕성 [내부링크]

인간은 누구나 가난하거나 힘든사람에 대한 동정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난한 노인, 재기가 불가능한 이들에 대한 복지는 누구도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보편적 복지라는 잘 포장된 단어..

청년실업 문제 [내부링크]

청년실업률이 12.5%라는 통계가 발표되면서 우리 사회에 청년실업이 점점 큰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80년대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했던 사람들 중 멘토를 자처하는 사람들은 '그 땐 취업이 참 쉬웠는데 지금 청년..

폭리의 정당성 [내부링크]

조선 후기 어느 해에 큰 홍수가 터져 한양도성의 쌀가게가 모두 물에 젖고 쌀값이 폭등했다. 그러자 왕이 긴급히 교지를 내려 '홍수 피해가 막심한데 미곡상들이 곤궁한 처지의 백성들을 돌보기는 커녕 폭리를 취..

공유경제 우버(Uber) [내부링크]

요즘 들어 공유경제라는 말이 많이 들린다. 공유라는 말이 어떤 면에선 사회주의와 혼동되어 터부시 되는 경향이 있는데 공유경제의 뜻은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

상업정신, 번영의 원천 [내부링크]

번영의 원천은 민주주의가 아니라 사유재산, 생산, 자발적 교환이다. -한스 헤르만 호페[민주주의는 실패한 신인가] 중-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스포츠 중 원산지가 영국인 것이 매우 많다. 골프, 축구, 크리켓 등..

증세없는 복지는 가능한가? [내부링크]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능하다. 국회에서 소득구간 5억원 이상자에게 최고 소득세율을 38%->40%로 올리는 법안이 통과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인 증세없는 복지가 무너졌다고 한다. 애초에 증세없는 복지가 가..

보이지 않는 손과 자유주의 [내부링크]

'보이지 않는 손'은 스코틀랜드의 계몽주의 도덕 철학자인 아담 스미스로 유례된 말로 흔히 시장에서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잘 설명하는 경제적인 개념으로 이해된다. 이 말의 뿌리는 이렇다. 세계 어느..

빈곤의 원인 - 아마르티아 센 [내부링크]

최악의 기근은 흉년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 기능을 가로막는 잘못된 정치 때문에 발생한다. - 아마르티아 센, 1998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적법이라고? [내부링크]

대법원이 대형마트 의무휴일을 지정한 지자체의 처분이 적법하다는 판결을 내렸다. 9:2로 판결이 났고 이로 인해 대형마트 6개사가 소송한 영업시간제한 처분 취소는 대형마트의 패배로 끝나게 됐다. 그에 대해..

성리학 탈레반의 국가, 대한민국! [내부링크]

탄핵심판의 결과가 나오지도 않았는데 선거운동이 시작됐다. 만약 기각이 나온다면 전부 불법 선거운동이다. 그러나 정치권, 언론, 여론 구분 없이 자연스럽다. 인용을 기정사실화 하는 것인지 인용에 대한 무언의..

대우조선 문제 [내부링크]

대우조선이 기사회생했다. 그런데 그 방법이 고약하다. 정부와 산업은행이 제시한 채무조정안을 국민연금이 극적으로 받아들여 결국 기사회생한 것이다. 대우조선은 이미 막대한 세금으로 밑빠진 독에 물붓듯이..

반값 등록금 문제 [내부링크]

반값등록금 정책 7년. 한국의 대학은 '학'의 기상을 잃었다. 심금을 울리는 도덕적 당위성으로 시작된 정책은 처음부터 잡음이 많았다. 복지를 반대하는 사람들이 항상 주장하듯이 그 정책은 보호하고자 하는 사..

경제 성장이란 [내부링크]

요약 대선 10일을 남겨두고 나오는 경제 공약이 성장과 분배의 조화가 아닌 분배위주의 공약뿐이다. 심지어 성장에 대한 목표 치조차 존재하지 않는다. 성장률 목표는 단순한 숫자가 아닌 대한민국을 어떻게 발전..

극장 vs 인터넷, 플랫폼 전쟁 [내부링크]

요약 넷플릭스 가입자의 회비로 만든 영화 '옥자'의 상영을 두고 결국 영화관과 넷플릭스 사이에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독립 극장에서만 상영하게 됐다. CGV, 롯데 시네마 등 멀티플렉스는 영화관에서 먼저 개봉..

치킨 가격과 로베스피에르의 우유 이야기 [내부링크]

요약 치킨 가격 인상을 촉발했다는 논란을 빚은 BBQ치킨이 소비자의 반감과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에 영향을 받아 가격 인상을 철회했다. BBQ는 잇달은 가격 인상으로 '기습인상'이라는 비판을 받았고 16일 가격..

정부의 통신비 통제 [내부링크]

요약 국정위와 미래창조과학부가 마련한 통신비 인하 정책 중 선택약정할인율 상향 조정에 대한 논란이 거세다. 선택약정할인이란 단통법과 같이 도입된 제도로 약정시 단말기 공시지원금을 받는 대신 매달 통신..

서비스산업으로 일자리를 늘린다고? [내부링크]

요약 문정부의 일자리 정책인 공무원 확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은 지속 불가능하며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 해답은 민간부문의 일자리 창출인데 그 중에서도 서비스 산업 일자리이다. 취업 유발계수를..

코레일과 SR, 민영화 [내부링크]

요약 국토 교통부가 출범한지 반년밖에 안된 수서발 고속철도(SR)을 코레일과 통합하는 작업에 들어갔다고 한다. 지난해 12월 SR이 개통하면서 나타난 고속철의 변화는 가격인하, 마일리지 제도, 객실 서비스 향..

국민연금과 그린펀드 [내부링크]

요약 국민연금공단이 신재생 에너지와 폐기물 처리시설, 도시가스사업 등 비민자 사업에 펀드자금의 50% 이상을 투자하는 그 린펀드를 만든다. 위탁 운용사로 두곳을 뽑아 200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한다. 만..

[페이스북 펌] 최저임금 옹호, 그만해! [내부링크]

그 치킨집이 망한 이유, 최저임금이 아니었다 - 머니투데이 지난 3일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서 “치킨집 창업은 감소하고 있으나 폐업은 2015년 이후 매년 8000개 이상 꾸준히 발생하고 있..

[페이스북 펌] 우리가 시장을 믿는 것은 '만능'이어서가 아니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 글 펌 ----- [자유시장경제를 주장하면 시장이 만능이 아니라는 분들에게] 경제학자 중에 시장이 "만능"이라고 주장한 사람도, 시장이 "완벽하기 때문에" 시장이 중심이 되어야 한..

[페이스북 펌] 자본주의는 적자생존이 아니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 글 펌 ----- 적자 생존은 동일한 시장을 놓고 정글적인 경쟁을 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그것은 아담 스미스와 리카르도가 밝힌 분업과 협업을 통한 상생의 원리에 대한 이해 부족의..

보편복지라는 협잡 [내부링크]

요약 내년 7월부터 보호자의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5세 이하 아동 한 명당 월 10만원씩 지급하는 아동수당의 혜택이 저소득층이 아닌 중산층 이상 고소득층에 집중되는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이 낮을수록 아이를..

인국공(인천국제공항)사태 [내부링크]

요약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 직접고용 규모가 1만명에서 크게 모자란 850-4500여명 선에 그칠 전망이다. 인천공항 공사가 복수의 전문기관에 용역을 의뢰해 받은 결과다. 인천공항공사는 23일 인천 본사..

섀도보팅과 대주주-소액주주 [내부링크]

요약 내년부터 폐지되는 섀도보팅 때문에 상장기업들에 비상이 걸렸다. 섀도보팅(의결권 대리행사 제도)은 주총에 참여하지 않은 주주의 표를 참석한 주주의 표결 비율대로 투표한 것으로 간주하는 제도다. 대주..

[페이스북 펌] 강사법, 무엇이 문제인가? [내부링크]

페이스북 정규재 팬앤마이크 주필 글 펌 ----- <바보들의 시간 강사법> 바보들은 언제나 천국을 꿈꾸면서 지옥을 만든다. 시간강사법도 그렇고 최저임금제나 52시간제도 당연히 그렇게 흘러간 다. "당연히"라는 말..

[페이스북 펌] 박정희 시대의 개발경제란 [내부링크]

페이스북 미래한국 한정석 논설위원 글 펌 ----- 박정희는 계획경제를 했다고 한다. 그래서 산업화나 경제성장의 비결이 그런 계획경제에 있었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런데 살펴보면 박정희 정부에는 경제에 대해..

법인세와 후조선 [내부링크]

요약 미국 상원이 '트럼프 감세법'(법인세율 35%->20%)을 통과시킴으로써 미국발 법인세 인하 경쟁을 가속하고있다. 반면 한국은 여야가 법인세 인상에 합의했다. 이에 대해 한국만 국제 흐름에 역주행하는 외톨..

타다와 택시 문제 [내부링크]

요약 연말 모임이 많아지면서 택시 잡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예약을 켜놓고 뒷문을 잠궈 승차거부를 하거나 아예 차량을 다른 곳에 두고 호객행위를 하는 기사도 적지 않다. 심지어 카카오 택시 어플은 단거..

4차 산업혁명과 농업의 미래 [내부링크]

요약 도시에 사는 사람 대부분은 조류 독감 같은 농촌의 피해상황에 대해 언급될 때나 잠시 농촌에 관심을 갖는다. 지난 수십년 간 제조업 중심으로 성장하여 비교우위가 낮은 농촌은 소외됐다. 그 결과 농촌 인..

'사상 최악의 고용난이 거짓말인 증거 5가지'의 거짓말 [내부링크]

'사상 최악 고용난'이 거짓말인 증거 5가지 [주장] 이명박근혜 경제로 돌아가자는 건가... 소득주도성장은 옳다 www.ohmynews.com 이 기사에서 하고싶은 말은 이거다. '지금 별로 고용난이 심한게 아닌데 조중동이..

[페이스북 펌] 리버테리언이란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어설픈 우파들의 주장 가운데 가장 코믹한 것이 '극단적 시장 자유주의'라는 비판이다. 그래서 한번 생각해 보게 된다. 나 같은 시장자유주의자가 극단적으로 주장..

[페이스북 펌] 기회의 평등이 아니라 기회의 자유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미래한국 한정석 논설위원님 글 펌 ----- '기회의 평등'이란 올바른 주장일까. 아니면 정치적 PC일까. 참된 자유주의자라면 '기회의 평등'이 아니라, '기회의 자유'를 주장한다. 기회의 평등과 기회의 자..

[페이스북 펌] 독일이 케인즈식 경제정책을 쓴다고? [내부링크]

페이스북 미래한국 한정석 논설위원님 글 펌 ----- 독일 경제는 케인즈 경제학을 정책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놀라는 분들 있을 것이다. 독일 경제는 '질서 자유주의(Ordo Liberal)'라는 신자유주의 이념을 바탕으..

GM대우와 인간의 도덕성 [내부링크]

GM공장 폐쇄가 결정되면서 난리다. 무엇이 이런 결과를 야기했을까? 귀족 노조의 높은 임금이 가장 큰 이유라고는 생각 한다. 임금을 생산성에 맞게 받지 않고 투쟁으로 올리는 것이 결국 시장교란의 파국을 가져..

뇌물 수수 기업 명단 [내부링크]

기업가란 감옥 담벼락을 걷는 사람을 뜻한다. 언제 어디서나 법을 위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기업가의 잘못이라기 보단 원천적으로 국가의 잘못이다. 기업가가 비자금을 조성하여 뒷 돈을 주는 곳은..

[페이스북 펌] 스웨덴 복지모델 맛보기 [내부링크]

페이스북 박정자 교수 글 펌 ----- 스웨덴의 복지 모델 지난 번 미국 대선 때 민주당 후보 지명전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사회주의자 버니 샌더스가 스칸디나비아 나라들을 경제적 파라다이스 모델로 잡은 이래 한국..

[페이스북 펌]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 이해하기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는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Mix인가? 독일의 사회적 시장경제의 자본주의를 자유주의로 이해한다면 이 경우의 사회주의는 전체주의가 아니라..

한국과 일본의 임금차이 [내부링크]

한국과 일본의 임금차이를 나타내는 통계다. 한국이 평균적으로 일본에 비해 급여가 적고 근속년수가 짧다. 반면 업종으로 보면 한국이 급여가 더 많은 업종들도 존재한다. 한국과 일본의 GDP는 아직까지 큰 차이..

몽펠르랭 소사이어티란(Mont Pelerin Society)? [내부링크]

우남위키에 제가 쓴 글을 가져온 포스팅입니다. ----- 몽펠르랭 소사이어티(Mont Pelerin Society, MPS)는 고전적 자유주의를 옹호하는 경제학자, 철학자, 역사학자, 사업가 등으로 구성된 국제적 단체다. 프리드..

[페이스북 펌] 가장 강력한 방역대책은 교차면역입니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홍명호 글 펌 ----- 드디어 British Medical Journal (BMJ)에서 교차면역 (cross-immunity)을 비중 있게 다루기 시작했군요. 논문 제목이 “Covid-19: Do many people have pre-existing immunity?” 입..

양극화에 대한 오해와 진실 [내부링크]

경제에 대한 오해들은 대부분 통계를 가지고 장난치는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대로 프레이밍 되면 종 치면 침흘리는 개처럼 단순한 명제로 작동하게 되는데, 양극화가 대표적인 예이다. 스스로도 불완전한데..

[페이스북 펌] 삼성 바이오 문제 요약정리 - 2 [내부링크]

페이스북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 글 펌 ----- [삼성바이오 수사와 컴퓨터 서버 은익을 보는 눈] 검찰, 공정위 수사에 대해 기업들이 서버와 데이타를 숨기는 사실에 대해 국민들이 공분하고 반재벌 지탄을 높여간다..

[페이스북 펌] 삼성 바이오 문제 요약정리 - 1 [내부링크]

페이스북 정재호 글 펌 -----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하여! 1. 삼성그룹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을 굴내 굴지의 회계법인에 의뢰했는데 안진, 삼일, 삼정 등 국내 3대회계법인에 서 적법 판정함. 2. 삼성바이오..

PIR(Price to Income ratio)로 알아보는 세계 집값 비교 [내부링크]

PIR(Price to Income Ratio)란 소득 대비 주택가격 비율로 주택 구입가격을 가구당 연소득으로 나눈것이다. 쉽게 말해 중위권 소득을 기준으로 연봉을 한 푼도 쓰지 않았을 때 몇 년을 모아야 국민주택 규모의 집..

일본 수출규제(경제보복) 1년 대한상의 보고서의 진실 [내부링크]

일본이 수출규제를 한지 1년이 되었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300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한 달 전에 발표 했다. 많은 언론들이 이에 대해 한국의 대일 의존도가 많이 낮아졌다고 자화자찬하고 있는..

[페이스북 펌] 경쟁의 부정적 이미지 깨기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시장경제는 경쟁을 요한다. 이걸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이 많은데.. '경쟁'이라는 말이 주는 부정적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흔히 시장에서의 경쟁을 마치 100m 달리..

[페이스북 펌] 한국의 집값은 왜 비싼가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펌 ----- 한국의 집값이 소득 수준에 비해 높은 데는 아주 간단한 이유밖에 없다. 공급이 부족한 이유다. 첫째, 집지을 땅이 부족하기 때문에 지가가 높다. 집지을 땅이 부..

[페이스북 펌] 집은 원래 빚 내서 사는 것 [내부링크]

페이스북 adrien kim 글 펌 ----- 집은 원래 빚내서 사는거다. 못빌리게 하는게 불공정이다. 미국, 영국, 유럽, 일본 어디서든 집은 대출 레버리지를 활용해 사는 것이 당연한 상식이고, DTI로 상환 능력만 검증..

AI로 사라지는 직업 거의 없어 [내부링크]

"AI로 사라지는 직업 거의 없어…바뀌는 것은 일하는 방식뿐" "AI로 사라지는 직업 거의 없어…바뀌는 것은 일하는 방식뿐", 미리 보는 글로벌인재포럼 2020 기조세션 발표 - 마틴 플레밍 전 IBM 수석이코노미스트..

삼성전자 뭐 했냐고? [내부링크]

기록시점 2021년 3월 15일 ----- 美마이크론에 역전당한 韓 반도체…"이대로 가다간 추격자 전락" 美마이크론에 역전당한 韓 반도체…"이대로 가다간 추격자 전락", 기로에 선 K반도체 (1) 흔들리는 한국 메모리..

[페이스북 펌] 강남 아파트는 왜 규제할수록 가격이 오르는가 - 한정석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 강남 아파트는 규제하면 할 수록 가격이 오르게 되는 이유가 있다. 일단 강남의 아파트는 단순한 주거를 넘어 재산과 신분을 상징하는 과시재의 역할을 한다. 여기에..

마이크로소프트 독점 사건 [내부링크]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와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워낙 유명해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비록 지금은 윈도우를 깔고도 크롬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수 년 전만 해도 윈도우와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사람들이..

원자력 발전에 대한 통계들 [내부링크]

통계 출처: <시대의 질문에 답하다> 1. 2009년 기준 세계 원자력 발전용 우라늄 매장량은 전 세계가 283년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됨. 2. 1kWh(시간 당 1kw 생산) 당 단가(단위 원) 3. 1kWh(시간 당 1kw 생..

[페이스북 펌] 자본주의는 적자생존의 극복이다 [내부링크]

페이스북 한정석 미래한국 논설위원 글 ----- 자본주의 사회는 약육강식의 세계일까. 우리는 흔히 TV에서 '동물의 왕국'같은 것을 보며 '자연의 세계는 약육강식'이라는 말에 공감한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진실(T..

경제인 사면의 문제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5년 8월 17일 ----- 사면권은 입헌군주제의 전통에서 내려온 것으로, 왕정에서 입헌군주제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왕의 권한을 빼앗는 대신 일종의 체면치레로 왕에게 남겨두었던 권한이다. 그 당시 왕..

누구를 위한 최저임금인가?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5년 7월 10일 ----- 최저임금이 6,030원으로 인상되었다. 작년에 비해 8.1%증가했다고 한다. 최저임금은 합의 이전부터 말이 많았는데 정의당에서 최저임금 1만원을 주장하면서 최저임금 1만원 논의가..

21년 9월 트레이더스 부천 스타필드 위스키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 주의: 추석 선물 세트는 할인된 가격이지만, 원래 평대에서 팔던 위스키 가격표는 할인 가격표로 바뀌어있지 않음(아래 사진 참조) - 선물세트로 잔이 포함되어있을 시-> '추석 잔 세트'..

[영화리뷰] 고질라 3부작(GODZILLA) [내부링크]

평점 1부 괴수행성 6 2부 결전기동증식도시 5 3부 행성포식자 7 개요 2017년부터 넷플릭스에서 공개된 3부작 고질라 애니메이션으로, 편 당 1시간 30분 정도의 분량이다. 위키를 찾아보면, 고질라 팬들에게는 외..

[책리뷰] 주홍글씨 - 나다니엘 호손 [내부링크]

저자 나다니엘 호손 평점 8 개요 이 책은 1850년에 발표된 소설로 흔히 <주홍글씨>라고 잘못 알려진 책이다. 본래 영어제목은 Scarlet letter이고 내용 또한 A라는 글자를 가르키고 있기 때문에 <주홍글자>가 맞..

경제발전과 환경 [내부링크]

최근 하늘이 아름다워 찍은 사진들이다. 르네 마그리트의 <피레네 성>이 생각났다. 최근 들어 가시거리가 굉장히 좋아져서 퇴근할때만 해도 한강변의 빌딩들 사이로 스치는 석양이 아름답다. 그래서인가 중공의..

오즈의 마법사와 금본위제 [내부링크]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는 저널리스트 프랭크 바움이 지방 신문에 14편을 연재한것을 모아 1900년에 첫 출간 한 아동문학으로 발간 후 큰 호응을 얻어 뮤지컬 등으로 제작되었던 매우 유명한 문학작품..

국민연금의 기원 [내부링크]

1870-71년 일어났던 프로이센과 프랑스의 전쟁을 보불전쟁이라고 한다. 이 전쟁은 프로이센이 승리한다. 이 전쟁의 결과로 국민연금이 탄생했고, 아이러니하게도 이는 지금 대한민국의 시한폭탄이기도 하다. 보불..

반값등록금 문제 [내부링크]

위 기사엔 등록금에 대한 독일과 미국의 이념 차이가 잘 드러나고 있다. 한국/미국은 대학 등록금이 높은 반면 독일은 '배움에 왜 돈을 지불해야 되느냐'는 논리로 등록금을 받지 않는다고 한다. 얼핏 보면 독일..

좌편향 천주교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6년 11월 14일 ----- 성당을 다닌지 8년 정도 됐다. 원래 절대자를 믿는 것에 회의적이었기 때문에 성당을 다니면서도 동네 공동체로서 장점 때문에 나간다고 생각했다. 물론 지금은 그 때보단 신심..

[책리뷰] 착한 영 - 도스토예프스키 [내부링크]

저자 도스토예프스키 평점 7 개요 이 책은 단편소설로 바로 전에 읽었던 <백야>의 뒷부분에 수록되어있던 소설이다. 내용 전당포를 운영하는 나는 어느날 전당포를 찾아온 10대 중후반의 소녀를 보고 호기심에 빠..

[책리뷰] 백야 - 도스토예프스키 [내부링크]

저자 도스토예프스키 평점 5 개요 이 책은 러시아의 문호 도스토예프스키가 1869년 발표한 단편 소설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의 덧없음을 다루고 있다. 내용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사는 몽상가인 '나'는 오늘도 거..

[책리뷰] 시민의 불복종 - 헨리 데이빗 소로우 [내부링크]

저자 헨리 데이빗 소로 평점 8 개요 이 책은 자유주의자 헨리 데이빗 소로의 짧은 팜플렛으로, 모든 형태의 집단주의를 거부하고 오로지 개인으로 존재하고 싶어하는 소로의 진실함이 느껴지는 저작이다. 1849년..

[책리뷰] 몽십야 - 나쓰메 소세키 [내부링크]

저자 나쓰메 소세키 평점 8 개요 일본 근대문학의 아버지 나쓰메 소세키의 단편소설 몽십야(夢十夜)는 1908년 7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아사히 신문에 연재되었던 소설이다. 30페이지 분량의 단편이며, 제 一夜(..

[책리뷰] 범죄와 형벌 - 체사레 벡카리아 [내부링크]

저자 체사레 베카리아 평점 9 개요 이 책은 계몽시대를 살아간 이탈리아의 체사레 베카리아(Cesare Beccaria 1738-1794)가 1764년에 발표한 책으로, 근대 형법과 형사절차의 근본이 된 바이블이다. 짧은 책이지만..

[책리뷰] 상징의 탄생 - 박성현 [내부링크]

저자 박성현 평점 8 개요 이 책은 인류 진화과학을 다루는 책으로, 왜 여러 종의 호모 속(genus) 중에서 호모 사피엔스만이 살아남았는지를 과학과 인문학을 바탕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 책이 주장하는 바는, 오..

[책리뷰] 정의란 무엇인가 - 마이클 샌델 [내부링크]

저자 마이클 샌델 평점 5 개요 마이클 샌델을 단숨에 국민작가로 만든 그 책! 그러나 사놓고 아무도 안본다는 그 책! 이 책은 하버드 대학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론이다. 그가 말하는 정의는 아주 좋게 봐주면..

[책리뷰] 패러독스 13 - 히가시노 게이고 [내부링크]

저자 히가시노 게이고 평점 4 개요 이 책은 일본의 유명한 대중소설가인 히가시노 게이고의 다소 알려지지 않은 작품으로, 일종의 SF소설이다. 히가시노 게 이고답게 가볍게 쓰여있으며 발상이 참 좋은 비급 감성..

[책리뷰] 죽음의 수용소에서 - 빅터 프랭클 [내부링크]

저자 빅터 프랭클 평점 7 개요 이 책은 실제로 나치의 유대인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심리학자가 쓴 책이다. 그래서 이 책은 자신의 수용소 경험과 심리학자로서의 방법론 두 파트로 구성되어있다. 유대인 수용소의..

[책리뷰] 지구에서 한아뿐 - 정세랑 [내부링크]

저자 정세랑 평점 0 개요 사실 읽은지는 좀 되는 책인데 기록을 안남겼길래 기억을 더듬어가면서 리뷰를 쓰는 책이다. 이 책은 뭐 표지가 말하는것 처럼 한국형 SF소설이다. 사실 컨텐츠 앞에 K가 붙으면 Kpop처..

[책리뷰] 인권도 차별이 되나요? - 구정우 [내부링크]

저자 구정우 평점 6 개요 이 책은 성균관대학교 인권전문 교수가 쓴 책으로 다양한 주제를 인권에 엮어 다루고 있다. 이런 종류의 책이 늘상 그렇듯 동의할 만한 것도 있고 안되는 것도 있다. 다만 교수가 쓴 책..

[책리뷰] 페미니즘은 어떻게 괴물이 되었나 - 오세라비 외 [내부링크]

저자 오세라비, 김소연, 나연준 평점 7 개요 이 책은 3명의 공저자가 한 파트씩 맡아 쓴 페미니즘 책으로, 페미니즘의 실체를 폭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첫 파트는 원로 페미니스트인 오세라비가 담당한 부분으..

삶의 책임 - 하이에크 [내부링크]

물질적 상황이 우리에게 선택을 강요하는 분야에서 우리 자신의 행위를 결정할 '자유', 그리고 우리 자신의 삶을 우리 자신의 양심에 따라 꾸려간 결과에 대한 '책임', 이 두가지는 그 속에서 도덕적 감성이 자라..

[책리뷰] 슌킨 이야기 - 다니자키 준이치로 [내부링크]

저자 다니자키 준이치로 평점 7 개요 일본 탐미주의 문학의 대가인 다니자키 준이치로가 1933년 발표한 소설로 슌킨과 사스케의 이야기를 통해 숭배적인 사 랑, 더 나아가 어떻게 본다면, 변태적인 사랑을 다루고..

[책리뷰] 친절하게 웃어주면 결혼까지 생각하는 남자들 - 박정훈 [내부링크]

저자 박정훈 평점 2 개요 이 책은 제목에서 잘 드러나듯이 페미니즘 책이다. 독서토론 책으로 선정되었기에 어쩔 수 없이 읽게 되었는데, 하는 말은 뻔하다. 가부장적인 남성 문화가 여성을 차별하고 있다는 것이..

[책리뷰] 회고록 - 마리 라로슈자클랭 [내부링크]

저자 마리 루이즈 드 라로슈자클랭 평점 8 개요 이 책은 프랑스 혁명기간 중 일어났던 프랑스 서부의 방데(Vendee) 지방의 전쟁을 경험한 귀족부인의 회고록이다. 방데 전쟁이란 프랑스 혁명기에 방데 지역에 살..

[책리뷰] 군주론 - 마키아벨리 [내부링크]

저자 니콜로 마키아벨리 평점 6 개요 이 책은 이탈리아의 정치사상가인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군주제 국가에서의 군주란 무엇인가에 대해 쓴 책으로 더 나아가서는 국가 이성이 무엇인가를 냉철하게 다루고 있다...

[책리뷰] 마리 앙투아네트 - 엔도 슈사쿠 [내부링크]

저자 엔도 슈사쿠 평점 9 개요 그리스도교 소설가로 유명한 엔도 슈사쿠는 굳이 종교 문학에 한정된 작가가 아니라 역사 소설에도 일가견이 있다. 소설 <왕비 마리 앙투아네트>는 엔도 슈사쿠가 1979-80년 아사히..

[책리뷰] 이상한 정상 가족 - 김희경 [내부링크]

저자 김희경 평점 1 개요 이 책은 아동학대방지 및 미혼모, 다문화가정 아동 등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가 적극 개입해야 한다는 것을 극단적인 예시를 들어 주장하는 책이다. 내용 1장. 가족은 정말 울타리인가?..

[책리뷰] 한글의 발명 - 정광 [내부링크]

저자 정광 평점 9 개요 이 책은 한글이 어떻게 발명되었는가를 세계적인 언어학자인 정광 교수가 자신의 이론을 총집산해 쓴 책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인, 세종대왕이 집현전 학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백..

[책리뷰] 법 - 프레데릭 바스티아 [내부링크]

저자 클로드 프레데릭 바스티아 평점 10 개요 이 책은 프랑스의 경제저술가인 프레데릭 바스티아의 논문 5개를 모은 책으로 책의 제목인 <법>은 책에 수록된 두 번째 논문의 이름이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21년 8월 킨텍스 트레이더스 위스키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굵은 글씨는 신상품/할인하는 상품 로얄살루트 21년 700 203800 로얄살루트 21년 몰트 700 199800 로얄살루트 스노우폴로 700 199800 달모어 시가몰트 리저브 700 228800 달모어 포트우드..

21년 8월 안산 트레이더스 위스키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굵은 글씨는 신상품/할인하는 상품 로얄 살루트 21년 700 203800 로얄 살루트 스노우 폴로 700 199800 로얄 살루트 21년 몰트 700 199800 달모어 시가몰트 리저브 700 228800 달모어 포트..

[책리뷰] 팩트풀니스 - 한스 로슬링 외 [내부링크]

저자 한스 로슬링, 올라 로슬링, 안나 로슬링 평점 5 개요 팩트풀니스는 전형적인 오른쪽의 세계관을 보여주는 책이다. 우리는 누구나 극단에 끌리는데, 예를 들어 주부들에게 인터뷰를 하면 가장 많이 듣는 소리..

[책리뷰] 프랑스 혁명과 혁명의 심리학 - 귀스타브 르 봉 [내부링크]

저자 귀스타프 르 봉 평점 10 개요 심리학자이며 군중심리의 대가인 귀스타프 르 봉의 1912년 발간된 역작 <프랑스 혁명과 혁명의 심리학>은 국민과 민주 주의에 대한 위대한 비판서이다. 1912년, 그것도 프랑스..

[책리뷰] 일의 기쁨과 슬픔 - 장류진 [내부링크]

저자 장류진 평점 1 개요 일의 기쁨과 슬픔은 젊은 작가 장류진의 단편 소설집으로, 8개의 단편을 한데 묶은 책이다.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사회 비판, 정확하게는 자본주의 비판이라고 할 수 있다. 내용 이..

[책리뷰] 지구 온난화에 속지마라 - 프레드 싱어 [내부링크]

저자 프레드 싱어, 데니스 에이버리 평점 9 개요 하루라도 지구가 인간 때문에 위험하다는 소리를 듣지 않으면 이상하다. 어느 매체를 보더라도 인간 때문에 지구는 위험해 빠져있다. 위험 중 큰 영역을 차지하고..

[책리뷰] 모로 박사의 섬 - 허버트 조지 웰스 [내부링크]

저자 허버트 조지 웰스 평점 5 개요 SF소설의 거장으로 불리는 허버트 조지 웰스가 1896년 발표한 소설이다. 모로 박사의 섬은 웰스의 다른 유명 소설에 비해서는 조금 덜 유명한데, 유명한 다른 소설로는 <타임..

[책리뷰] 인간 불평등 기원론 - 장 자크 루소 [내부링크]

저자 장 자크 루소 평점 4 개요 <인간 불평등 기원론>은 1755년에 발표된 책으로 불평등의 기원을 연역 추론해본 짧은 책이다. 흔히 루소의 주장을 '인간은 평등하게 태어났으나 사유재산 때문에 불평등이 시작..

[책리뷰] 히틀러에 붙이는 주석 - 제바스티안 하프너 [내부링크]

저자 제바스티안 하프너 평점 9 개요 이 책은 독일인 기자 출신이 쓴 히틀러 전기로, 1978년에 출간된 책이다. 오래된 책이라 이후 히틀러에 대한 새로운 분석에 의해 통념이 갱신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히틀러..

[책리뷰] 스타쉽 트루퍼스 - 로버트 하인라인 [내부링크]

저자 로버트 하인라인 평점 7 개요 SF문학의 거장 로버트 하인라인의 역작이라고 알려진 <스타쉽 트루퍼스>는 1959년에 발간된 책으로 1997년 폴 버호벤 감독의 영화 스타쉽 트루퍼스의 원작이기도 하다. 영화는..

[책리뷰] 21세기 자본 - 토마 피케티 [내부링크]

저자 토마 피케티 평점 6 개요 이 책은 프랑스 내에서는 크게 호응을 얻지 못했지만 미국에서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크게 이슈가 되었다. 이에 우리나라 좌익언론들은 토마 피케티의 에 대해 대서..

[책리뷰] 이완용 평전 - 윤덕한 [내부링크]

저자 윤덕한 평점 8 개요 초등생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한반도 역사상 최고의 매국노를 물어보면 종치면 침흘리는 파블로프의 개처럼 '이완용'을 외친다. 가히 대한민국 매국의 아이콘은 이완용이다. 이 책은 이..

[책리뷰] 퇴사하겠습니다 - 이나가키 에미코 [내부링크]

저자 이나가키 에미코 평점 0 개요 2017년 발간된 책으로 이나가키 에미코라는 일본인 여성이 회사를 퇴사하게 된 이유를 200페이지 정도의 책으로 나열해 놓은 에세이다. 독서토론 책으로 선정되어서 읽게 되었..

[책리뷰] 페스트 - 알베르 까뮈 [내부링크]

저자 알베르 까뮈 평점 5 개요 알베르 까뮈의 소설로 프랑스 식민지였던 알제리의 '오랑'이라는 도시에 전염병인 페스트가 들이닥치면서 겪는 도시 시민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다. 사스 코비드 2의 확산으로 우..

[책리뷰] 데미안 - 헤르만 헤세 [내부링크]

저자 헤르만 헤세 평점 7 개요 <데미안>은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헤르만 헤세의 작품으로, 1차 세계대전 중 쓰기 시작해서 전쟁이 끝난 후 출판되었다. 헤르만 헤세가 이미 유명해진 다음 쓴 책이라 스스로 실..

[책리뷰] 민주주의는 만능인가 - 김영평, 최병선 외 [내부링크]

저자 김영평, 최병선 외 5명 평점 6 개요 이 책은 민주주의의 내재적 불완전성을 경고하고 있으며, 추구해야 할 민주주의는 자유민주주의라고 주장한다. 230페이지 정도의 핸드북으로 여러명의 교수가 쓴 책이다...

[책리뷰] 인문학적 상상력 - 오태민 [내부링크]

저자 오태민 평점 6 개요 제목은 무슨 싸구려 교양서적 같은데, 부제가 심상치 않아서 구매했다. 제목은 마치 설민석류의 떠들어대는 인문학 같았는데, '자유로운 개인은 어떻게 억압적인 국가를 만들었나?' 이런..

[책리뷰] 지하로부터의 수기 - 도스토예프스키 [내부링크]

저자 도스토예프스키 평점 8 개요 이 책은 1부와 2부로 구성되어 있다. 200쪽 분량의 짧은 책인데, 1부가 50쪽정도, 나머지가 2부이다. 1부는 지하에서 홀로 독백을 하는 부분이고 2부는 지하로 들어가기 전의 스..

[책리뷰] 금각사 - 미시마 유키오 [내부링크]

저자 미시마 유키오 평점 10 개요 미시마 유키오는 일본의 유명한 작가이면서 극우 천황주의자로도 알려져있다. 실제로 미시마 유키오의 죽음을 보면, 기괴 하기 이를데가 없는데, 기괴하지만 오히려 일본이 어떤..

[책리뷰]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 하인리히 뵐 [내부링크]

저자 하인리히 뵐 평점 6 개요 이 책은 노벨문학상을 받은 하인리히 뵐의 책으로 부제는 '혹은 폭력은 어떻게 발생하고 어떤 결과를 가져올수 있는가'이 다. 소설인데, 르포 형식으로 쓰였다. 그러나 르포와 소설..

법의 지배 - 칸트 [내부링크]

그 어떤 사람도 따를 필요 없이 단지 법만 따르면 될 때 우리는 자유롭다. Man is free if he needs to obey no person but solely the law - 임마누엘 칸트

대통령이란 - 십팔사략 [내부링크]

한나라 문제가 국사를 더욱 잘 익히게 되자 조회에서 우승상인 주발에게 물었다. "천하에서 1년에 판결을 끝내는 건수가 얼마나 되오?" 주발이 알지 못하는 사실을 사과했다. 황제가 또 물었다. "1년에 거둬들이는..

[책리뷰] 장하준이 말하지 않은 23가지 - 송원근 [내부링크]

저자 송원근 평점 7 개요 누군가의 주장을 근거를 들어 조각조각 반박한다는 것은 카타르시스를 느낄 일이다. 이 책은 장하준이 쓴 <그들이 말 하지 않는 23가지>에 대한 반박이다. 리버테리안의 관점에서 쓰였..

[책리뷰] 장하준의 경제학 강의 - 장하준 [내부링크]

저자 장하준 평점 4 개요 장하준은 <사다리 걷어차기>와 <나쁜 사마리아인>때문에 꽤 유명한 경제학자로 알려져있다. 그런 장하준이 한국인들을 계몽시키고자 경제학 강의를 해보고 싶었나보다. 꽤나 객관적으로..

[책리뷰] 당신은 겉보기에 노력하고 있을 뿐 - 리샹룽 [내부링크]

저자 리샹룽 평점 0 쓰레기. 이것도 책이라고 나온다는게 우리나라의 수준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자기계발서가 가치가 없는 이유는 거기 나온 말이 맞는 말이긴 하나 대분분이 처세술이고 가치관의 백본에서 나..

[책리뷰] 니체의 위험한 책, 차라투스트라 - 고병권 [내부링크]

저자 고병권 평점 1 개요 니체의 위험한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작가 고병권이 자신의 생각에 니체 책을 자기 입맛에 맞게 인용하여 떠벌려놓은 책이다. 그리고 읽을수록 괘씸하다고 느낀게 고병권이..

[책리뷰] 어느 한국인의 삶 - 서영해 [내부링크]

저자 서영해 평점 0 개요 이 책은 무지한 작가의 악의적인 역사의식이 오롯이 반영되어, 읽는 한국인으로 하여금 썩은 정신세계를 갖게하는 책이다. 작가는 프랑스에서 독립운동을 했다는데 그가 쓴 소설을 최근..

[책리뷰] 고백 - 미나토 가나에 [내부링크]

저자 미나토 가나에 평점 5 개요 도입부분의 흥미로움은 매우 좋다. 읽고 나서 알았는데 원래는 챕터 1 부분만 썼던 단편소설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챕터 1의 선생의 시점에서 사건을 주욱 나열하면서 마무리하..

[책리뷰] 나와 세계 - 제레드 다이아몬드 [내부링크]

저자 제레드 다이아몬드 평점 3 개요 제래드 다이아몬드의 책은 항상 재밌다. 근데 이책은 아니다. 어디 강의를 모아놓은 듯 한데 이 책에서 하는 말들은 다 뭔가 부족한 말 뿐이다. 별로 기억나는 내용도 없다...

[책리뷰] 대중의 지혜 - 제임스 서로위키 [내부링크]

저자 제임스 서로위키 평점 8 개요 이 책은 집단지성에 대한 책이다. 흔히들 집단지성 하면서 마치 집단의 지성이 그 어떤 지성보다 우선한다는 식으로 많이 쓴다. 그래서 집단지성은 광장의 촛불을 긍정하는 논..

[책리뷰] 세종은 과연 성군인가 - 이영훈 [내부링크]

저자 이영훈 평점 8 개요 이영훈 교수의 강의나 책을 보면 첫째 그 지식에 감탄하게되고, 둘째 내가 배운 역사가 잘못되도 너무 심하게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된다. 안그래도 한글날 문재인 대통령이 세종릉에..

21년 8월 군포 트레이더스 위스키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 파이어볼 시나몬 위스키 할인 - 글렌모렌지 오리지널 할인 - 제임슨 리미티드 에디션 할인 - 코퍼독 입고 - 틴커레이 진 입고 - 엑스레이티드 1L 입고(잔행사) - 발렌타인 파이니스트, 1..

[책리뷰] 수량화 혁명 - 알프레드 크로스비 [내부링크]

저자 알프레드 크로스비 평점 7 느낀점 일단 지루한 책이다. 여러 사례를들어 서양이 동양을 앞서 먼저 발전하게 된 이유가 수량화인지를 증명한다. 회계, 음악, 미술 등 서양인이 세계를 인식 할 때 추상적 가치..

[책리뷰] 멋진 신세계 - 올더스 헉슬리 [내부링크]

저자 올더스 헉슬리 평점 6 개요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는 조지 오웰의 1984에 비견되는 작품으로 알려져있다. 그러나 1984의 세계관과 인간파괴 의 결말에 비하면 멋진 신세계는 갈피를 못잡고 있는 느낌..

[책리뷰] 부국환경론 - 박석순 [내부링크]

저자 박석순 평점 8 개요 부국환경론이 주장하는 내용은 아주 직관적이다. 바로 환경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나라가 잘 살면 된다는 것이다. 이를 골조로 왜 우리나라 환경단체들이 문제인지 말한다. 내용..

[책리뷰] 전교조 없는 세상에 살고싶다 - 조전혁 외 [내부링크]

저자 조전혁, 홍진표 평점 7 내용 이 책은 전교조의 행동들에 대해 세세하게 카테고리를 나누어 어떤 행동은 무슨 잘못인지를 잘 밝히고 있다. 각 챕터마다 신뢰할만한 근거를 첨부하고 있으며 읽다보면 이 xxx들..

[책리뷰] 꾿빠이 전교조 - 남정욱 [내부링크]

저자 남정욱 평점 7 개요 하는 일이 교육관련된 일이 되다보니 자연히 전교조에 대해 공부하게 됐다. 전교조의 실체는 대체 무엇일까? 그 대답을 쉽게 풀어 낸 책이 남정욱 교수의 굳빠이 전교조이다. 남정욱 교..

[책리뷰] 대한민국 역사 - 이영훈 [내부링크]

저자 이영훈 평점 9 개요 서울대 이영훈교수의 대한민국 역사 인식은 '취약국가 나라만들기'의 역사이다. 흔히 지금의 잣대로 과거를 심판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특히 한국 근현대사 분야에 만연하다. 이승만 정권..

[책리뷰] 침묵 - 엔도 슈사쿠 [내부링크]

저자 엔도 슈사쿠 평점 9 개요 앤드류 가필드 주연에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영화 사일런스의 원작이다. 느낀점 책의 내용은 세바스티앙 로드리게즈 신부의 일본 선교를 주로 하지만 이는 저자 엔도 슈사쿠 자신의..

[책리뷰] 대한민국 건국일과 광복절 고찰 - 양동안 [내부링크]

저자 양동안 평점 8 개요 한국의 살아있는 지성 양동안 교수의 건국일과 광복절에 관한 책이다. 대한민국은 건국된지 70년이 다되어가는데 사람들은 정확히 건국일을 모른다. 또한 해방, 독립, 광복이란 단어의..

[책리뷰] 살인자의 기억법 - 김영하 [내부링크]

저자 김영하 평점 6 개요 영화 개봉으로 핫해진 책 살인자의 기억법이다. 제목만 보면 이게 무슨 말인가 할 수 있지만 제목 그대로 살인자가 기억하는 법이다. 주인공인 살인자는 은퇴한 연쇄 살인마인데 노인이..

[책리뷰] 연금술사 - 파울로 코엘료 [내부링크]

저자 파울로 코엘료 평점 5 내용 산티아고라는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의 한 양치기 소년이 자신의 꿈 속에 나타난 피라미드의 보물을 찾아가는 내용이다. 소설의 형식을 띄고 있는데 잘 풀어쓴 자기계발서요 <인..

[책리뷰] 오만과 편견 - 제인 오스틴 [내부링크]

저자 제인 오스틴 평점 7 개요 총 3부로 구성되있으며 500페이지가 넘는 긴 소설이나 많은 부분이 대화로 이루어져 있고 흥미로워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게다가 1800년대 초에 나온 소설이라기엔 지금..

[책리뷰] 1984 - 조지 오웰 [내부링크]

저자 조지 오웰 평점 10 내용 총 3부의 구성으로 되어있다. 1부는 빅브라더 통치 하의 오세아니아에 사는 주인공 윈스턴 스미스의 일상을 빌어 전체주의 국가의 극단적 형태를 적나라하게 묘사한다. 아이들을 혁..

지하철 노조의 5가지 거짓말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6년 10월 11일 ----- 9월 말 부터 10월 초까지 지하철 9호선을 제외한 모든 노선이 파업했다. 덕분에 운행 수가 줄어들어 한 대 놓치면 평소보다 두 세배는 기다려야되는 상황이 됐다. 22년 만의 지하..

민변의 실체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6년 6월 21일 -----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이라 불리는 변호사 집단이 2016년 4월 중국 저장성 닝보에 있는 유경식당에서 집단 탈북한 종업원 12명에 대해, 이들이 자진 입국한 것인..

북한의 토지개혁과 농민공 문제 [내부링크]

중고교 근현대사 시간에 우리는 북한의 토지개혁과 남한의 농지개혁에 대한 하나의 문장을 접한다. 북한은 무상 몰수, 무상 분배를 하였고 남한은 유상 몰수, 유상 분배를 하였다. 그럼 사람들은 '북한은 가난한..

용서할 수 없는 스톡홀름 신드롬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6년 3월 3일 ----- 스톡홀름 신드롬이란 말이 있다. 락 밴드 MUSE의 노래로도 유명한데, 뜻은 '인질이 납치범에게 동화되는 현상'이다. 1973년 스웨덴의 스톡홀름에서 발생한 은행 인질강도 사건에서..

실현 가능한 영구평화란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6년 1월 2일 '국가권력아래 있는 수단 가운데 가장 신뢰 할 만한 것은 돈의 힘이다.' -임마누엘 칸트 <영구평화론>- 인문학 열풍이 거세다. 서점 베스트셀러에는 인문학 책이 항상 있고 문사철이란 단..

영화 <대호>가 개봉한다는데... [내부링크]

기록일자 2015년 12월 14일 ----- 위 이미지는 30대 이상만 기억할 수 있는 이미지로, 비디오를 볼 때 항상 앞에 나왔던 장면이다. 저 장면에서 나레이션은, '옛날 어린이들은 호환, 마마, 전쟁 등이 가장 무서운..

'표현할 자유'의 자유는 보장받는가 [내부링크]

'아무리 표현의 자유가 보호받고 있다고 해도 극장에서 허위로 불이야, 라고 소리쳐 사람들에게 공포감을 야기한 사람을 법으로써 보호할 수는 없습니다.' -올리버 웬델 홈즈 미연방 대법원 판사- 홈즈 판사는 루..

아기가 타고 있다고? [내부링크]

운전하다 보면 이런 스티커를 참 많이 보게 된다. 2016년 즘 부터 유행하기 시작해서 지금도 없어지지 않았는데, 애가 차에 타고있다는 뜻이다. 유례는, 미국에서 교통사고를 수습하는 과정에서 차량 아래에 아기..

역사 교과서 좌편향 문제- 대한민국 건국일 [내부링크]

대한민국 건국일이 1948년 8월 15일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어떤 바보들은 기원전 2333년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실제로 대한민국의 외교부는 10월 3일 개천절에 외국 대사들을 초청하여 파티를 한..

역사 교과서 좌편향 문제- 사례 2 [내부링크]

7. 금성출판사 p.407 북한 세습체제를 구축하다. 한편 북한은 1950년대 후반부터 중국과 소련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자주노선을 표방하였다. 당시 진행되던 중-소 분쟁에서 어느쪽도 치우치지 않는 등거리외교로..

역사 교과서 좌편향 문제 - 사례 1 [내부링크]

교과서 국정화 문제의 본질은 교과서가 과연 좌편향 되어있냐는 것이다. 특히 근현대사엔 대한민국의 탄생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표현이 많다. 실제로 교과서에 어떤 식으로 표현되었는지 몇가지 대표적 사례를..

천민이란 - 헤겔 [내부링크]

가난 그 자체는 사람을 천민으로 만들지 않는다. 가난과 결부된 정신상태 즉 부자, 사회, 정부 등에 대한 내면적인 반항심을 갖게 될 때 천민이 탄생한다. - 헤겔

역사 교과서 좌편향 문제 - 서론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5년 10월 14일 18시 11분 ----- 최근에 역사교과서 논쟁으로 난리다. 역사교과서 논쟁은 오래됐는데 최근엔 교학사 교과서가 논쟁이었다. 그러나 이번 논쟁에는 과거와 다른점이 있는데 바로 역사 교..

매카시즘의 진실 [내부링크]

2013년 국정원장을 상대로 한 재판에서 검사가 원세훈 국정원장에게 신매카시즘이라고 하여 매카시즘이 화두에 올랐었다. 매카시즘에 대해서 네이버 두산백과에 있는 그대로 옮겨보면 이렇다. ----- 1950~1954년..

직지심체요절과 저작권(copyright) 그리고 지식 [내부링크]

청주를 가면 가로등마다 붙어있는 깃발, 연석 위 난간에서 '직지의 도시 청주' 라는 문구를 볼 수 있다. <직지심체요절>은 역사교과서에도 나와있는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다. 아마도 직지가 제작된 곳이 청주라서..

동상이몽과 영상의 위험성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5년 8월 11일 09시 18분 동상이몽 - 같은 행동을 하고 있지만 다른 꿈을 꾸는 것으로 서로 행동을 같이하는 것이지 뜻이 같은 것은 아니라는 뜻 동상이몽이라는 프로그램을 SBS에서 했었다(금방 폐..

투표할 권리 [내부링크]

투표는 그 주제에 관해 지식을 가지고 있고 이해관계가 최대한 동질적이고 균질적인 사람들끼리 가능하다. 대학교 학생회 선거에 옆 초등학교 학생들까지 투표할 수는 없다. 대선, 총선도 아는 사람들, 이해관계..

세모자 사건과 천민민주주의 [내부링크]

기록일자 2015년 7월 29일 14시 21분 세 모자 성폭행 조작 사건 - 나무위키 (namu.wiki) 이번에 세모자 사건이라고 그것이 알고싶다라는 프로그램에서 다루면서 이슈가 된사건이 있다. 한 달전 쯤인가..

개인과 개신교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종교의 자유가 과대하게 보장되는 나라다. 얼마나 과한지 종교인들은 세금도 내지않는다. 대한민국 헌법 그 어디에도 종교인들은 면세라는 말이 없는데도 관습적으로 세금을 내지..

비열한 국회법 개정안 [내부링크]

작성시점 2015년 7월 8일 뉴스에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국회법 재의결에 침묵으로 응답하며 사실상 반대한 것이 집권여당으로서 대통령의 뜻을 수용한 것이라고 하는것을 보고 정말 비열하..

[책리뷰]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 마이클 샌델 [내부링크]

저자 마이클 센델 평점 4 개요 '정의란 무엇인가'로 유명한 하버드 대학교 정치철학 교수 마이클 센델의 후속작이다. 돈으로 살 수 없는 도적적 가치를 언급하며 시장이 손 뻗을 수 있는 영역은 무한정한 것이 아..

[책리뷰] 82년생 김지영 - 조남주 [내부링크]

저자 조남주 평점 1 개요 언제 나온책인지는 모르겠지만 정의당 노회찬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한테 추천한 책이라고해서 이슈가 된 책이다. 책 내용은 단순하다. 82년에 태어난 김지영이란 여자의 현재까지 삶을..

[책리뷰] 국가란 무엇인가 - 유시민 [내부링크]

저자 유시민 평점 2 개요 베스트셀러이며 독서토론 선정책이라 읽었다. 혹자는 유시민이 썼지만 객관적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건 책을 제대로 읽지 않았거나 스스로 성향이 없는거라 생각한다. 이 책은 여러 국가..

[책리뷰] 정의로운 체제로서의 자본주의 - 복거일 [내부링크]

저자 복거일 평점 7 개요 자본주의에 대해서 사람들은 '효율적이지만 비인간적인 시스템이라 정의롭지 못해 양극화를 심화하고 인간을 소외한다'는 지상명령을 가지고 있다. 이에 '아니다 자본주의는 정의롭기 때..

[책리뷰] 탁월한 사유의 시선 - 최진석 [내부링크]

저자 최진석 평점 1 개요 독서토론 책이라서 읽었다. 철학 책이라는 카테고리를 달고 있는 자기계발서로 책의 내용을 한줄로 요약하자면 '국가의 발전, 더 나은 사회를 위해서는 각자가 한 단계 높은 철학적 사고..

[책리뷰] 예루살렘의 아이히만 - 한나 아렌트 [내부링크]

저자 한나 아렌트 평점 9 개요 정치학자인 한나 아렌트가 아돌프 아이히만의 재판을 기록한 보고서이다. 아돌프 아이히만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을 수용소로 보내던 수송담당 책임자로 중령급의 나치 간부이..

[책리뷰] 편견에 도전하는 한국 현대사 - 남정욱 [내부링크]

저자 남정욱 평점 7 개요 평소에 현대사와 근대사에 관심이 많고 편견을 깬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읽었다. 여기서 관심이 많다는 것은 중, 고등학교 때 배운 근현대사가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자각함..

[책리뷰] 공간의 세계사 - 미야자키 미사카쓰 [내부링크]

저자 미야자키 마사카쓰 평점 5 개요 <하룻밤에 읽는 세계사>로 유명한 미야자키 마사카쓰의 세계사 입문서이다. 세계사를 공간의 변화를 통해 본 책으로 문명의 발상인 강을 주변으로 한 내륙의 공간에서 지중..

[책리뷰] 자장면 경제학 - 오형규 [내부링크]

저자 오형규 평점 7 개요 자장면 경제학이라는 제목 때문에 경제학 교양서라는 느낌으로 사서 봤다. 근데 생각보다 경제 용어에 대한 설명이 명확하 고 폭넓게 소개되어 있었다. 단순히 수요와 공급같은 기초 이..

[책리뷰]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 최승노 [내부링크]

저자 최승노 평점 6 개요 스토리 시장경제라는 시리즈로 포켓북 사이즈로 나온 책 중 제 1권이다. 9권까지 계획중이라고 들었는데 다 나온지는 잘 모르겠다. 최승노 박사는 현재 자유경제원..

[책리뷰]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 아서 클라크 [내부링크]

저자 아서 클라크 평점 7 개요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는 스탠리 큐브릭의 동명 영화로 훨씬 유명하다. 이 책을 샀을 당시 그 영화를 보진 않았지만 대부분 그렇듯 책이 원작이고 영화가 ..

[책리뷰] 화씨 451 - 레이 브래드버리 [내부링크]

저자 레이 브래드버리 평점 6 개요 이 책은 조지 오웰의 1984에 비견될 정도라는 평이 있는 책이다. 그래서 보게 되었는데 확실히 브래드버리가 제시한 디스토피아는 현실적이다. 책의 흐름..

[책리뷰] 워터멜론 슈가에서 - 리처드 브라우티건 [내부링크]

저자 리처드 브라우티건 평점 6 내용 워터멜론 슈가라는 평화로운 마을에 주인공이 살고 있다. 목가적인 이 마을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으며 사는 사람들도 평온하고 따뜻해 보인..

[책리뷰] 무의미의 축제 - 밀란 쿤데라 [내부링크]

저자 밀란 쿤데라 평점 3 개요 이름은 많이 들어봤는데 개인적으로 소설을 즐겨보지 않아서 그 어떤 다른 작품도 본적이 없는 밀란 쿤데라의 소설을 처음으로 읽어보았다. 전작 <참을 수 없..

[책리뷰] 연금의 배신 - 조연행 [내부링크]

저자 조연행 평점 4 개요 금융회사가 파는 상품 중 연금에 대해서 세세하게 분석한 책이다. 글자도 크고 내용도 쉬워서 연금상품의 어떤점이 불리하고 안좋은지를 잘 알수 있었다. 제목만 ..

[책리뷰] 달과 6펜스 - 서머셋 모옴 [내부링크]

저자 서머셋 모옴 평점 9 개요 달과 6펜스란 소설을 봤다. 독서토론 선정 책이라 열심히 읽었는데 예전에도 본 적이 있는 책이라 금방 읽어졌다. 유명한 천재 화가인 폴 고갱의 케릭터만 가..

[책리뷰] 변신 - 프란츠 카프카 [내부링크]

저자 프란츠 카프카 평점 6 개요 카프카의 변신이란 매우 유명한 책을 처음 읽어봤다. 어떤 내용인지 설정만 알고 잘몰랐는데 보고나니 난해했다. 처음엔 호접지몽처럼 주인공이 바퀴벌레가 ..

[책리뷰] 우리 시대의 아이 - 외된 폰 호르바트 [내부링크]

저자 외된 폰 호르바트 평점 10 개요 1차 대전 이후 독일 바이마르 공화국의 실패와 몰락, 히틀러가 파시즘 정권을 잡아가는 과정에서 그 광기의 끝이 결국 어떤 파국을 가져올지를 날카롭게..

[책리뷰] 앵무새 죽이기 - 하퍼 리 [내부링크]

저자 하퍼 리 평점 7 개요 앵무새 죽이기라는 고전을 읽었다. 하퍼 리는 앵무새 죽이기라는 책 단 한권을 쓰고 퓰리처 상을 받았는데 인종차별이 심했던 앨라바마주에서 마틴 루터킹이 암살..

[책리뷰] 시골 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 - 와타나베 이타루 [내부링크]

저자 와타나베 이타루 평점 1 개요 독서토론 책으로 우리나라 베스트 셀러였던 시골빵집에서 자본론을 굽다를 읽었다. 일단 본론부터 말하자면 우리나라의 베스트 셀러라는 것이 정말로 수준이 낮..

21년 7월 부천 스타필드 트레이더스 주류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 발렌타인 12년, 마스터즈, 파이니스트 할인 - 시바스리갈 12년 700, 1L 할인 - 바카디 모히또 클래식 할인 - 느린마을 소주21 입고 - 피치트리 할인 - 조니워커 블랙라벨, 레드라벨 하이..

21년 7월 고양 스타필드 트레이더스 주류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 조니워커 블랙라벨, 레드라벨 할인 및 잔행사 - 발렌타인 마스터즈, 12년, 파이니스트 할인 - 시바스리갈 12년 700 할인 - 바카디 모히또 클래식 할인 - 텐커레이 진, 넘버 10 입고 - 와..

21년 7월 킨텍스 트레이더스 주류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 발렌타인 12년, 마스터즈, 파이니스트 할인 - 시바스리갈 12년 700, 1L 할인 - 엑스레이티드 할인 - 바카디 모히또 클래식 할인 - 느린마을 소주 21 신제품 추가 - 와일드 터키 101 잔..

[책리뷰] 개인의 탄생 서양예술의 이해- 츠베탕 토도로프 외 [내부링크]

저자 츠베탕 토도로프, 베르나르 포크롤, 로베르 르그로 평점 6 개요 이 책은 개인의 탄생을 서양 회화와 음악의 발전단계에서 살펴보고 있는 책이다. 3명의 저자가 한 파트씩 맡아 썼으며 르네상스 시대의 회화,..

[영화리뷰]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When Harry met Sally) [내부링크]

감독 롭 라이너 출연 맥 라이언, 빌리 크리스탈 개봉 1989년 평점 7 개요 1989년 개봉한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는 이제는 로맨틱 코메디의 클래식으로 꼽히고있다. 영화의 내용은 아주 단순한데,..

[영화리뷰] 미드소마(Midsommar) [내부링크]

감독 아리 애스터 출연 플로렌스 퓨 개봉 2019년 평점 8 개요 미드소마(midsommar, midsummer, 하지제)는 아리 에스터 감독의 두 번째 장편 영화로 스웨덴의 작은 컬트 공동체 마을 '호르가'에서 ..

[영화리뷰] 콘에어(Conair) [내부링크]

감독 사이먼 웨스트 출연 니콜라스 케이지, 존 말코비치, 존 쿠삭, 스티븐 부세미 개봉 1997년 평점 3 줄거리 새롭게 교도소를 짓게 되면서 온갖 흉악한 범죄자들을 새 교도소로 이송하기 위해 비행기..

[영화리뷰] 조조레빗(JOJO Rabbit) [내부링크]

감독 타이카 와이티티 출연 그리핀 데이비스, 타이카 와이티티, 스칼렛 요한슨, 샘 락웰 개봉 2019년 평점 5 줄거리(스포일러 포함) 영화 <조조 래빗>은 조조 배츨러(그리핀 데이비스)란 아이의 눈으로 ..

[영화리뷰] 프리즈너스(Prisoners) [내부링크]

감독 드니 빌뇌브 출연 휴 잭맨, 제이크 질렌할 개봉 2013년 9월 20일 평점 7 줄거리 평화로운 마을에서 여자아이 두명이 실종된다. 아이의 아버지들은 아이들을 찾기위해 고군분투하고 가장 유력하다싶..

[영화리뷰] 왓치맨(Watchmen) [내부링크]

감독 잭 스나이더 출연 재키 얼 헤일리, 빌리 크루덥, 제프리 딘 모건 개봉 2009년 평점 9 줄거리 "Who Watchs Watchmen" 히어로의 활동을 금지하는 법이 통과된 이후에 히어로로 활동하며 자경단의 역할을..

[영화리뷰] 챈스 일병의 귀환(Taking Chance) [내부링크]

감독 로스 캐츠 출연 케빈 베이컨 개봉 2009년 평점 6 줄거리 주인공 마이크 스트로블 중령은 행정직 군인으로 사무실에서 근무하지만 항상 이라크전 전사자 명단을 바라보고있다. 마치 자신이 최전선에..

[영화리뷰] 몬태나(Hostiles) [내부링크]

감독 스콧 쿠퍼 출연 크리스찬 베일, 로자먼드 파이크, 벤 포스터, 웨스 투디 개봉 2017년 평점 10 줄거리 19c 말 인디언과의 전쟁은 끝났고 미국 사회에 인디언 인권에 대한 논의가 일면서 인디언에..

[일본] 4- 도쿄 오다이바 [내부링크]

방문한 곳: 도쿄역, 황거외원, 오다이바 여행 마지막 날이다. 오후엔 하네다공항으로 이동하여 김포공항으로 가야 되었지만, 오후까진 긴 시간이 있어서 오다이바를 방문하기로 했다. 오다이..

[일본] 3- 도쿄 [내부링크]

방문한 곳: 신주쿠 교엔, 도쿄도청사, 시부야, 하라주쿠 삼일차 여행지는 도쿄 시내였다. 거의다 걷는 일정이었는데, 도쿄도청사 전망대를 들렸다가 신주쿠로 이동하여 신주쿠 교엔을 구경하고, 밥을 먹은 다음 시..

[일본] 2- 도쿄 디즈니랜드 [내부링크]

여행일정 2019년 10월 17일 방문한 곳: 도쿄 디즈니랜드 일본 도쿄에 디즈니랜드가 있다고만 알고있었지 디즈니랜드에 대한 디테일은 아무것도 몰랐다. 줏어듣기로는 홍콩 디즈니랜드를 가본 사람이 무슨 아이스크..

[일본] 1- 도쿄 아사쿠라 센소지 [내부링크]

여행 기간 2019년 10월 16일-19일 방문한 곳 아사쿠사 센소지, 이온몰 어찌어찌 도쿄 여행을 가게 되었다. 부모님과 같이 간 여행이다. 3박 4일 풀로 채운 여행이었으며, 가장 중요한 목표는 디즈니랜드를 가는 것..

[일본] 오사카 교토 여행 후기 [내부링크]

9년만에 간 일본여행은 정말로 즐거웠다. 이 포스팅은 비공개로 올라가기 때문에, 우리의 결혼 여부에 따라 공개가 될 수도 있고 평생 묻힐수도 있겠다. 여행기기 때문에 일기의 형식으로 남기는 것도 그래서이다...

[유럽] 여행 후기 [내부링크]

유럽은 정말로 매력적인 곳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문명의 가치는 유럽에서 태동했다. 웨스턴이 도대체 웨스턴이 아닌곳과 왜 다른가? 그것을 알고 싶으면 유럽의 거리를 걸어보면 된다..

[유럽] 21- 이탈리아 밀라노 [내부링크]

밀라노 관광은 온전히 하루를 투자하지는 못했다. 기존에 밀라노에서 1박 2일동안 관광 및 휴식이 목적이었지만 전날 베네치아를 가는 바람에 휴식은 사라져버렸다. 피렌체와 베네치아에선 ..

[유럽] 20- 이탈리아 베네치아 [내부링크]

지금 기억이 계속 혼동되는데, 내가 피렌체에 있다가 베네치아로 간 것인지, 밀라노에 있다가 베네치아로 간 것인지 잘 모르겠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피렌체-베네치아-밀라노 순서로 관광한..

[유럽] 19- 이탈리아 피렌체 [내부링크]

기록시점 2020년 10월 15일 로마에서 피렌체로 이동한 나는 다행히 피렌체 두오모 성당 근처의 숙소를 미리 예약할 수 있었고 말도 안통하는 곳에 또 다시 찾아갔다. 밤 늦게 도착했어서 아무도 관리하는..

[유럽] 18- 이탈리아 폼페이 [내부링크]

기록시점 2020년 10월 15일 3일차는 로마에서 먼 길을 떠난 여행이다. 나폴리를 지나 아말피 해안이라는 곳을 보고 폼페이를 방문하는 것이 그 일정이다. 사실 이 때 여행은 걷는것 보다는 차량 이..

[유럽] 17- 이탈리아 로마 [내부링크]

기록시점 2020년 10월 15일 여행한지 4년만에 쓰는 여행기라니 게으름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여하튼 기록을 남겨야 훗날 나를 위해서도 좋기에 더듬더듬 뇌를 훑으며 여행기를 쓴다. ----..

[유럽] 16- 바티칸 시티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8년 9월 11일~2020년 10월 15일 바르셀로나에서 저녁 비행기를 타고 로마로 왔다. 로마도 바르셀로나랑 비슷한 상황에 놓였는데 오히려 돈은 더 많이 나갔다. 로마 피우미치노 ..

[유럽] 15- 스페인 바르셀로나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8년 9월 10일 바르셀로나의 상징, 안토니오 가우디 컨셉의 관광을 현지 여행사로 신청했다. 바르셀로나 시내 관광인데 안토니오 가우디가 지은 건물들, 구엘공원, 사그리다 파밀..

[유럽] 14- 스페인 몬세라트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8년 9월 10일 2년 전 여행을 지금 쓰는거라 기억의 혼동과 사실관계의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2년 전 여행기를 지금 쓰니까 기억이 새록새록 난다. 더 늦었으면..

[여행] 13-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8년 8월 10일 이미 여행한 2년 후라서 기억이 가물가물하거나 사실관계가 틀린게 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파리에서의 3일차 관광은 루브르 박물관이었다. 파리에서 저녁에 바르셀..

[유럽] 12- 프랑스 파리 [내부링크]

기록시점 2018년 9월 9일(여행 2년 후) 사진을 보며 기억을 쥐어짜내니 또 새록새록 떠오르면서 추억에 잠기게 되니 참 좋다. 2일차는 파리 시내 구경이었다. 또 미리 한국에서 파리 내부..

[유럽] 11- 프랑스 몽생미쉘 [내부링크]

기록시점 8.27일 서울 기록시점 2018년 9월 8일 여행기라고 하기엔 기록 시점이 이미 2년이 지났다. 내 게으름으로 아예 손을 땠었는데 지금이라도 하지 않으면 안되겠다 싶어서 기억을 쥐어짜내 ..

[유럽] 10- 잉글랜드 자연사 박물관 [내부링크]

기록시점 바르셀로나 8.7 1414 기록시점 서울 8.17 2106 런던에서의 마지막 날은 자연사 박물관을 가는 것이었다. 일단 8시 야간 버스라서 숙소에 맡겨둔 짐을 다시 찾아 가기엔 시간이 ..

[유럽] 9- 잉글랜드 대영박물관 [내부링크]

둘 째 날은 빨간바지 투어를 신청하면 1+1로 주는 영국박물관 오전 투어를 가게됐다. 가는 길에 6분 정도 늦는 바람에 못 들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입장시간이 10시 부터라서 크게 중요한..

[유럽] 8- 잉글랜드 스톤헨지 [내부링크]

기록시점 런던 8.3일 1916 기록시점 노르망디 8.4 1904 그 다음 날은 현지 가이드 투어를 신청해서 스톤헨지와 윈저 성, 바쓰를 가기로 했다. 숙소에서 풀햄 브로드웨이를 지나 헤머스미스..

[유럽] 7- 잉글랜드 런던 [내부링크]

기록시점 런던 8.3 1124 글래스고 공항에서 런던을 왔다. 비행기로 45분쯤 소모되며 도메스틱 라인이기 때문에 런던 히쓰로 공항이 아닌 런던시티공항이라는 작은 공항에 내렸다. 도메스틱 라인이라 그런..

[유럽] 6-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내부링크]

기록시점 런던 8.2일 2135 기록시점 런던 8.3일 1058 인버네스에서 에딘버러로 내려와 에딘버러에서 숙박 후 다음날 마지막 관광을 했다. 숙소는 에딘버러 시내에서는 조금 떨어진 곳이었는데..

[유럽] 3-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내부링크]

기록시점 글래스고 7.24일 1934 유럽여행을 가던 어딜 가던 젊은 사람들 기준으로는 최대한 많은 곳을 보고 돌아다니는게 좋은 것 같다. 이는 돈이 아까움이 우선이 아니라 볼게 더 이상..

[유럽] 글래스고 여행 작은 팁 [내부링크]

1. 글래스고는 작은 도시라서 전부 관광하는데 하루 이상 걸리지 않음. 가장 중심지인 뷰캐넌 스트리트에서 켈빈그로브 박물관까지 걸어서 30분, 글래스고 대성당 까지는 15분 정도 걸림...

[유럽] 5- 스코틀랜드 하이랜드 [내부링크]

기록시점 8.1일 런던 0933 기록시점 8.2일 런던 2101 인버네스에선 와이파이가 거의 안되서 블로그를 도저히 쓸 수가 없었다. 글래스고에선 나름 글래스고 시티 호텔이라고 와이파이도 되고 ..

[유럽] 4- 스코틀랜드 에딘버러 [내부링크]

기록시점 글래스고 7.26 0734 기록시점 런던 7.31 2319 우리가 글래스고를 오게 된 이유인 ISME2016(국제음악교육협회) 연주가 드디어 끝났고 두번째 큰 연주인 자일스 성당 연주도 끝났다. 그..

[유럽] 2-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내부링크]

기록시점 글래스고 20160723 1924 글래스고는 위도가 높아서 그런지 밤 10시쯤 되야 어두워지고 새벽 4시 반쯤엔 해가 뜬다. 그래서 해 뜬거 보고 아침 일찍일어나서 조식을 먹고 10시까지 ..

[유럽] 1- 스코틀랜드 글래스고 [내부링크]

기록 시점 20160721 인천 1625 - 20160722 1149 파리 20160722 글래스고 1928, 2315 유네스코 산하에 ISME(국제 음악 교육 협회)라는 단체가 있는데 그 단체 주최로 매년 합창 콘테스트를 한다. 이..

탐욕과 복지- 토마스 소웰 [내부링크]

I have never understood why it is 'greed' to want to keep the money you've earned, but not greed to want to take somebody else's money. 나는 자신이 번 것을 지키려는 것은 탐욕이고, 누군가가 (번 돈)을..

2021년 6월 월계 트레이더스 주류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달모어 시가몰트 리저브 700/228800 달모어 포트우드 리저브 700/144800 로얄 살루트 21년 몰트 700/199800 로얄 살루트 21년 700/179800 발렌타인 23년 700/249800 발렌타인 12년 700/164..

2021년 6월 킨텍스 트레이더스 주류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로얄 살루트 스노우폴로 700/199800 로얄 살루트 21년 몰트 700/199800 로얄 살루트 21년 700/179800 달모어 시가몰트 리저브 700/228800 달모어 포트우드 리저브 700/144800 화요 X. 프리..

2021년 6월 수원 트레이더스 주류 가격 [내부링크]

* 제임슨 가격 변경 이름/용량(ml)/가격(원) 달모어 시가몰트 리저브 700/228800 로얄 살루트 21년 700/179800 로얄 살루트 21년 몰트 700/199800 로얄살루트 스노우플로 700/199800 발렌타인 23년 700/249800 발..

보호무역주의- 헨리 조지 [내부링크]

전시에 적들이 우리를 공격하듯이, 보호무역주의는 평화시에 하는, 스스로 행하는 자해행위다. - 헨리 조지

지식의 한계- 토마스 소웰 [내부링크]

지식인들이 자신들의 주제를 망각한 가장 큰 오류는 그들이 신이 아니라는 것을 잊는 것이다. - 토마스 소웰

국회의원- 헌법 [내부링크]

1. 국회의원은 청렴의 의무가 있다. 2. 국회의원은 국가의 이익을 우선하여 양심에 따라 직무를 행한다. 3. 국회의원은 그 지위를 남용하여 국가, 공공단체 또는 기업체와의 계약이나 그 처분에 의하여 재산상의..

믿음- 성경 [내부링크]

내가 네게 명한 것이 아니냐,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히 하라. 두려워 말며 놀라지 말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네 하느님 여호와가 너와 함께 하느니라 하시니라. - 여호수아 1장 9절 06:001:009 Have not I comma..

혁명가란- 나차예프 [내부링크]

혁명가는 저주받은 인간이다. 그에게는 아무런 사적 이해관계가 없다. 연애도 없고, 감정도 없고, 유대도 없고, 재산도 없고, 심지어 이름도 없다. 그의 존재 전체는 하나의 목적, 하나의 생각, 하나의 열정에 함..

개인- 니체 [내부링크]

인간은 원래 떼였다. 개인이 일반화 된 것은 최근 일이다. 개인이야 말로 최신의 발명품이다. - 프리드리히 니체

민족주의 사관- 카터 에거트 [내부링크]

민족주의 패러다임은 한국의 지적 삶을 너무나 깊이 지배하고 있기 때문에 여타의 가능한 역사 해석 방식을 모두 어지럽히고 포섬하며 또는 실제로 말살시켰다. 사회단체와 계급, 정치적, 문화적인 운동, 정부나..

약탈과 거래- 프레데릭 바스티아 [내부링크]

노동은 고통스럽다. 그리고 인간은 고통을 피하려 하기 때문에 약탈이 노동보다 쉬운 한 누구나 약탈을 택하려 한다. 역사가 그것을 증명하고 있다. 종교도 도덕도 인간의 그런 성향을 막지 못했다. 그렇다면 인..

입법 만능주의- 프레데릭 바스티아 [내부링크]

부(富)를 만드는 것이 이처럼 쉬운 것이라면, 도대체 힘들게 노동을 하고 저축해야 할 이유가 무엇이람. 법 하나만 잘 만들면 그만인 것을... - 프레데릭 바스티아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중

인권- 베네딕토 16세 [내부링크]

인권에 대한 모든 생각은 유대-기독교(Jedeo-Christian) 전통에 뿌리를 둡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뿌리가 없이 열매만 취하려고 한다면 인권이라는 개념은 각자 자기들이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특정 이익만을 대변..

남조선의 미래- 김일성 [내부링크]

남한에서 박정희같은 사람이 정권을 잡지 않고 정당한 민주인사가 정권을 잡는다면, 조선의 평화통일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남한에서 민주적 상황이 이루어진다면 노동자와 농민이 그들의 활동을 자유로이 할..

합법적 약탈- 프레데릭 바스티아 [내부링크]

합법적 약탈을 자행하는 방법은 수도 없이 많다. 관세, 산업보호, 장려금, 보조금, 누진세, 무상교육, 노동권... 무수히 많은 것들이 합법적 약탈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같은 합법적 약탈의 수단들을 모두..

국부의 원천- 프레데릭 바스티아 [내부링크]

누구라도 투표함이 우리 국부를 증가시킬 수 없음을 알고 있을 것이다. 다수결에 의해서 결정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어딘가에 있던 것을 뺏어다가 다른 누군가에게 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그리고 누군가가 그 돈을..

전체주의- 루소 [내부링크]

인간은 홀로 있으면 완벽하고 완전한 전체이지만, 그들을 더 위대한 전체의 일부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변화시켜야 한다. 인간은 그 위대한 전체로부터 자기 삶의 일부분, 또는 전부를 부여받는다. 또 그것을 강..

[책리뷰] 예의 바른 나쁜 인간 - 이든 콜린즈워스 [내부링크]

저자 이든 콜린즈워스 평점 5 개요 이 책은 언론인인 콜린즈워스가 현대의 도덕이 무엇인지를 찾기 위해 1년간 공부하다가 결국 실패하게 되는 책이다(내 개인적으로 실패했다 느끼는게 아니라 진짜 저자가 마지..

이성- 구스타프 르 봉 [내부링크]

믿음에는 이성과 별도로 작용하면서 사람들의 사고와 감정을 한 쪽 방향으로만 몰아붙이는 힘이 있다. 순수 이성은 그런 힘을 절대로 발휘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이성에는 절대로 강한 인상을 받지 않기..

평등의 모순- 몽테스키외 [내부링크]

극단적 형태의 평등 정신은 한 사람의 독재를 낳는데, 이는 한 사람의 독재가 정복으로 이어지는 것과 비슷하다. - 샤를 루이 몽테스키외

이성- 구스타프 르 봉 [내부링크]

어떤 물음이 매우 모순적인 의견들을 낳을 때면, 그것이 지식의 영역이 아니라 믿음의 영역에 속한다는 점을 언제나 잊지 말아야 한다. - 구스타프 르 봉 <프랑스 혁명과 혁명의 심리학> 중

조선의 거짓말- 헨드릭 하멜 [내부링크]

코레시안(조선인)은 훔치고 거짓말하며 속이는 경향이 아주 강합니다. 그렇게 믿을 만한 사람들은 되지 못합니다. 남을 속여 넘기면 그것을 부끄럽게 생각하는 게 아니라 아주 잘 한 일로 생각합니다(중략). 네덜..

법치주의- 에이미 코니 배럿 [내부링크]

법원은 우리의 삶에서 벌어지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거나 잘못을 바로잡기 위한 곳이 아니다. 정책 결정 및 가치 판단은 선출직(국회의원)에 의해 정치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법원은 그런 역할을 시도하면 안되고..

남 탓- 맹자 [내부링크]

天時不如地利(천시불여지리) 천시(하늘의 뜻)는 지리(주변환경)에 비할 바 못되고 地利不如人和(지리불여인화) 지리(주변환경)는 인화(인간의 마음 씀)에 비할 바 못된다. - 맹자

민주주의의 불완전성- 존 아담스 [내부링크]

민주주의는 영속되는 법이 없다. 곧 쇠퇴하고 탈진하고 자살한다. 이제껏 자살하지 않은 민주주의는 없다. - 존 아담스 미국 2대 대통령

표현의 자유- 올리버 웬델 홈즈 [내부링크]

아무리 표현의 자유가 보호받고 있다고 해도, 극장에서 허위로 불이야! 라고 소리쳐 사람들에게 공포감을 야기한 사람을 법으로써 보호할 수는 없습니다. - 올리버 웬델 홈즈 2세 미 연방 대법원 판사

이기심- 아담 스미스 [내부링크]

우리가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은 정육점 주인, 양조장 주인, 빵집 주인의 자비심 때문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이익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우리는 그들의 인간성에 호소하지 않고, 그들의 이기심에 호소하며, 우리는..

통계- 안드레예스 둥켈스 [내부링크]

통계로 거짓말 하기는 쉬워도, 통계 없이 진실을 말하기는 어렵다. - 안드레예스 둥켈스

자본주의 - 박지원 [내부링크]

조선 후기 어느 해에 큰 홍수가 터져 한양 도성의 쌀 가게가 모두 물에 젖고 쌀값이 폭등했다. 그러자 왕이 긴급히 교지를 내려 지시했다. '홍수 피해가 막심한데, 미곡상들이 곤궁한 처지의 백성들을 돌보기는 커..

자본주의 - 한스 헤르만 호페 [내부링크]

번영의 원천은 민주주의가 아니라 사유재산, 생산, 자발적 교환이다. - 한스 헤르만 호페 <민주주의는 실패한 신인가> 중

비교우위 - 미제스 [내부링크]

스위스 사람들이 가장 싸게 곡물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은 시계를 만드는 것이다. - 루드비히 폰 미제스

남 탓- 안창호 [내부링크]

자손은 조상을 원망하고, 후진은 선배를 원망하고, 우리 민족 불행의 책임을 자기 이외에 돌리려고 하니 대관절 당신은 왜 못하고 남탓만 하시오. - 도산 안창호

진실과 개인 - 키에르케고르 [내부링크]

진실은 거짓을 혐오합니다. 진실의 유일한 목적은 진실 자체의 강화일 뿐이며, 사람에게 발 빠르게 다가서지도 못합니다. 진실은 눈에 쏙 들어오는 환상적인 모습을 띄지 않습니다. 거짓만이 그런 모습을 띌 수..

진실과 거짓 - 키에르케고르 [내부링크]

사람들이 떼를 이루고 있을 때에 과연 입에 쓸 수도 있는 진실을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입니까, 아니면 항상 입맛에 꼭 맞츨 수 밖에 없는 거짓을 받아들이는 경향을 보입니까? 진실을 받아 들일 때에는, 이제껏 스..

북한 인권 - 박근혜 [내부링크]

북한 군인과 주민 여러분, 우리는 여러분이 처한 참혹한 실상을 잘 알고 있습니다. 국제사회 역시 북한 정권의 인권 탄압을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인류 보편의 가치인 자유와 민주, 인권과 복지는 여러분도..

상업주의 - 이승만 [내부링크]

4백여 년 전에는 지구상의 각국들은 다 각각 자기 나라와 지방만 지키고 서로 통하지 아니하여 멀리 다니지 못했으므로 지구가 둥근 줄을 몰랐다. 그러나 1492년 이태리 사람 콜럼버스라 하는 이가 나서서 대서양..

개인의 근본적인 자유 - 이승만 [내부링크]

민주정체의 요소는 개인의 근본적 자유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국민이나 정부는 항상 주의해서 개인의 언론과 집회와 종교와 사상 등 자유를 극력 보호해야 될 것입니다. 우리가 40여년 동안을 왜적의 손에서 모든..

기본권과 저항권 - 미국 독립선언문 [내부링크]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을 자명한 진리로 받아들인다. 즉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고, 조물주는 몇 개의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여했으며, 그 권리 중에는 생명과 자유와 행복의 추구가 있다. 이 권리를 확..

사회주의 - 미제스 [내부링크]

사회주의 신경증 환자들은 '구원의 거짓말'에 집착한다. 그리고 거짓말과 논리 중에 선택해야 하는 순간이 오면 논리를 버린다. 왜냐하면 사회주의 사상 속에서만 받을 수 있는 위로 없이는 살 수가 없을 것만 같..

사회주의 - 조던 피터슨 [내부링크]

사회주의의 단점은 당신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진 사람들을 모두 그것을 당신에게서 빼앗아왔다고 간주하는 것입니다. 인간에게 내재되어있는 카인과 같은 심정을 대놓고 자극하는 것이죠. 나보다 더 많이 갖고 있는..

자유주의 - 미제스 [내부링크]

자유주의를 반대하는 그 뿌리는 이성적인 방법으로는 찾을 수 없다. 그 반대는 이성이 아니라 병든 정신상태에서 기인한다. 프랑스 사회학자의 이름을 따온 푸리에 콤플렉스(Fourier complex)라 할 수 있는 분노와..

상업정신 - 임마누엘 칸트 [내부링크]

무릇 국가들은 국제법의 기속에도 불구하고 온갖 간계와 강압적인 방법으로 기꺼이 다른 민족을 통합시키고자 한다. 그러나 자연은 국가들을 자연스레 분리해놓고 있다. 자연은 바로 그런 방식으로 이번에는 세계..

민주주의 - 괴벨스 [내부링크]

거리를 정복하면 군중을 장악할 수 있고, 군중을 장악하면 국가를 장악할 수 있다. 민중은 단순하다. 빵 한덩이와 왜곡된 정보만 주면 국가에 충실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우리가 국민들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

민주주의 - 윤치호 [내부링크]

듣자하니 조선 사람들이 민주정부 출범에 관해 거론한다는데 내겐 마치 6세 어린이가 자동차 운전이나 비행기 조종을 거론한다는 말 처럼 들립니다. 영국과 미국 두 나라만이 세계에서 민주주의로 성공한 유일한..

자유인이란 - 이영훈 [내부링크]

이웃에 있는 국가의 주민들이, 그 구성원들이 노예적 상태에 있을 때, 수 만명이 정치 수용소에 갇혀서 학대를 받고 있을 때, 정당한 사법적 절차 없이 처형되거나 재산이 몰수되고 있을 때, 그리고 거대한 마성과..

자유를 위한 투쟁 - 미제스 [내부링크]

각자는 자신의 어깨에 사회 한 부분의 짐을 지고 있다. 어떤 누구도 그의 책임의 몫을 다른 사람에 의해 경감받지 못한다. 사회가 파멸로 휩쓸려 갈 때, 어떤 누구도 혼자서는 안전한 길을 찾을 수 없다. 사회주의..

[책리뷰] 새싹 뽑기, 어린 짐승 쏘기 - 오에 겐자부로 [내부링크]

저자 오에 겐자부로 평점 6 개요 이 책은 일본의 소위 '양심적' 지식인인 오에 겐자부로의 처녀작이다. 상당히 짧은 책인데, 책장이 잘 넘어가는 책은 아니다. 내용 전쟁 중 일본, 더 이상 감화소(소년원으로 보..

21년 6월 고양 스타필드 트레이더스 주류 가격 [내부링크]

* 제임슨 리미티드 에디션 가격 27000원대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름/용량(ml)/가격(원) 달모어 포트우드 리저브 700/144,800 달모어 시가몰트 리저브 700/228,800 로얄살루트 21년 몰트 700/199,800 로얄살루트 스..

2021년 6월 부천 스타필드 트레이더스 주류 가격 [내부링크]

이름/용량(ml)/가격(원) 달모어 시가몰트 리저브 700/228,800 달모어 포트우드 리저브 700/153,800 로얄 살루트 21년 700/179,800 로얄 살루트 21년 몰트 700/199,800 로얄 살루트 스노으폴로 700/199,800 발렌타..

자유주의 - 로널드 레이건 [내부링크]

The nine most terrifying words in the english language are: 'I'm from the goverment and I'm here to help' 영어에서 가장 공포스러운 단어 9개는 다음과 같다. 나느 정부이고, 당신을 도우려고 왔습니다. -..

자유 - 액턴 [내부링크]

자유란 모든 사람들이 그가 자신의 의무라고 믿는 바를 행함에 있어서 권위와 관습, 그리고 여론의 영향에서 벗어나 보호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의미한다. - 존 달버그 액턴

소통과 화합 [내부링크]

인터넷에서 발견하고 스샷 남겨놨었는데, 상황이 재미있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장면인데, 아이가 우체국이 어디있는지 묻자 아저씨가 '응 알아' 하고 가버리는 장면이다. 서로 한국말을 하고 있지만 소통..

시민의 책임 - 마르틴 니묄러 [내부링크]

나치가 그들을 덮쳤을 때 나치가 공산주의자들을 덮쳤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공산주의자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그들이 사회민주당원들을 가두었을 때, 나는 침묵했다. 나는 사회민주당원이 아니었..

평화 - 베게티우스 [내부링크]

Si vis pacem, para bellum 평화를 원하거든, 전쟁을 준비하라 - 플라비우스 베게티우스 <군사학 논고> 중

자본주의 - 윈스턴 처칠 [내부링크]

자본주의 최악의 단점은 부유한 정도가 들쑥날쑥 하다는 점이다. 공산주의 최고의 장점은 모두가 골고루 가난하다는 점이다. - 윈스턴 처칠

[책리뷰] 파리의 심리학 카페 - 모드 르안 [내부링크]

저자 모드 르안 평점 2 개요 독서토론을 시작하고 두 번째 선정된 모드 르안의 파리의 심리학 카페이다. 처세술책, 리더쉽 관련책, 아프니까청춘 같은 힐링 책은 컨텐츠가 없고 별 도움이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이디오피아 예가체프 [내부링크]

커피명 이디오피아 예가체프(Ethiopia yirgacheffee) 구입처 엑스커피(www.xcoffee.co.kr) 가격 500g 12,500원 바디감 밸런스 산  도 쓴  맛 설명 상큼한 과일의 맛과 신선..

2021년 5월 이마트 고잔 주류 가격 [내부링크]

위스키 라가불란 16년 700ml 170,000원 (행)발렌타인 21년 700ml 176,000원 (행)발렌타인 17년 119,000원 발렌타인 마스터즈 700ml 59,800원 발렌타인 마스터즈 500ml 42,800원 발렌타인 12년 700ml 47,800원 발..

2021년 5월 트레이더스 김포 주류 가격 [내부링크]

위스키 로얄살루트 21년 몰트 700ml 199,800원 로얄살루트 스노우폴로 700ml 199,800원 로얄살루트 21년 700ml 179,800원 달모어 시가몰트 리저브 700ml 228,800원 달모어 포트우드 리저브 700ml 144,800원 발렌..

2021년 5월 트레이더스 안산 주류 가격 [내부링크]

위스키 조니워커 블루 라벨 750ml 241,800원 조니워커 컬렉션 패키지 200ml*4(블랙라벨, 골드라벨 리저브, 블루라벨, 18년) 136,400원 조니워커 XR 21년 750ml 144,800원 조니워커 18년 750ml 128,800원 조니워커..

세월호 리본달고 다니는 사람들에게 고함 [내부링크]

인간은 누구나 살면서 감당하기 힘든 슬픔과 고통을 마주한다. 특히 가족을 잃거나, 심지어 잃은 이가 아들, 딸이라면 평생 가슴에 묻고 지우지 못한 채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다행히도 시간은 비수같던 기억과..

2021년 5월 와인앤모어 데일리 개포 주류 가격 [내부링크]

- 와인앤모어 데일리는 와인앤모어 소규모 분점입니다(개포점은 이마트 에브리데이 안에 있습니다) - 와인앤모어는 지점의 규모마다 파는 상품이 많이 다릅니다. - 사진을 첨부해드리니 용량이 표기되어있지 않은..

2021년 5월 트레이더스 하남 스타필드 주류 가격 [내부링크]

- 트레이더스 별로 취급하는 상품이 조금 다릅니다. - 트레이더스 별로 같은 상품도 가격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위스키 달모어 시가몰트 리저브 700ml 228,000원 달모어 포트우드 리저브 700ml 144,800원 로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