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addy의 등록된 링크

 j-daddy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721건입니다.

벚꽃은 떨어져도 인생은 봄날이어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벚꽃도 이제 안녕이네요. 벚꽃은 피는 것도 한순간이고, 희한하게 꼭 그즈음에 비가 내려서 지는 것도 정말 한 순간인 거 같아요. 길을 걷다가 벚꽃이 눈처럼 내리는 모습을 보니 너무 아름답기..

폭증한 공무원 수, 늘어난 연금 부채는 어쩌면 '세금 부메랑'으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5년간 문 정부에서 공무원 수를 급격히 늘리면서 연금 충당 부채의 실질 금액도 75조 원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정부가 훗날 지급해야 할 연금 부채가 늘수록 미래 세대의 부담이 커..

웃어요, 힘내요, 사랑해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들어 이런저런 사건(?)들을 핑계로 무의욕, 번아웃, 매너리즘 뭐 이런 것들에 빠진 저에게 어느 날 와이프가 아무 말 없이 손목에 팔찌 하나를 채워줬어요. "스마일" 굳이 어떤 말을 하지 않아..

안전진단 추진하는 단지들 증가 - 재건축 규제 완화?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재건축의 첫걸음으로 불리는 안전진단을 추진하는 단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 시절부터 재건축, 재개발 규제 완화를 통해 주택공급을 늘리겠다고 공언했기에 규제 완화..

또? 페인트 값 최대 30% 인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치솟는 물가의 고공행진은 끝이 없습니다. KCC와 노루, 삼화, 제비 등 페인트 대표 업체들 역시 전체 품목의 가격을 최대 30% 인상한 것으로 확인됩니다. 페인트 업계도 국제 유가의 급격한 변동성에..

총자산 상하위 20%의 격차는 251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국의 총자산 기준 상위 20%와 하위 20%의 부동산 자산 격차는 과연 어느 정도일까요? 신한은행의 '2020년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에 따르면 총자산 기준 상위 5구간의 부동산 자산은 2018년 8억..

[2030세대] 영끌 안했으면 나는 지금 벼락거지가 되었을 겁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1년 내 주택을 구매한 사람 10명 중 4명은 2030 세대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최근 이어진 집값 상승세에 올라타 '영끌'대출을 받거나 전세를 끼고 주택을 매매하는 사례가 많아진 탓입니다. 특히..

제트팩 구조장비로 조난자 구조, 생존률 높인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영화 아이언맨에서 아이언맨 슈트를 입은 주인공이 추락하는 비행기에서 승객들을 극적으로 구조하는 장면, 기억나시나요? 이런 경우까지는 아니겠지만, 아이언맨 슈트가 현실의 구조 상황에서 실용화..

희망 넘치는 저 초록빛처럼, 힘차게 쏟아지는 햇빛처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나무에도, 땅에도 초록초록 새싹들이 고개를 내밉니다. 단단한 땅을 뚫고, 봉오리 안에서 힘껏 웅크리던 어깨를 펴고 희망에 가득 차 온몸의 힘을 분출하는 모습입니다. 그야말로 생명의 기운이 가득..

국민 세금으로 편성된 '특활비', 납세자의 권리를 존중해줬으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특수활동비는 기획재정부의 '예산 및 기금 운영계획 지침'에 근거하여 편성됩니다. 기재부는 국가재정법에 따른 이 지침을 해마다 각 부처에 보내게 됩니다. 특활비 용처는 '기밀 유지가 요구..

반값 중개, 온라인 부동산 중개 서비스 이용해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중개 수수료가 절반가량 인하하면서 수요자들의 부담이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집값이 꾸준히 오르면서 매매계약뿐만 아니라 전월세 임대차 계약 시에도 중개 수수료에 부담을 느끼는 수..

2022 카타르 월드컵 조 편성, 무난한 조 편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22 카타르 월드컵 조추첨 결과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대한민국은 H조. 크리스티아노 호날두의 포르투갈과 수아레즈의 우루과이, 그리고 검은 표범 가나와 같은 조에 속하게 되었습니다. 조 추첨 결..

임대차 3법, 모두가 예상했지만 정부만 고집했던 정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차 3 법이 통과되면 전월세 시장의 추가 안정이라는 정책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2020년 7월 23일 김현미 前 국토부 장관 "정부는 새 제도(임대차 3 법)를 조속히 안착시켜 임대인과 임차인의..

5년간 나랏빚 410조 증가, 궁핍재정은 윤 정부의 몫으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가 임기 내내 펼쳐온 확대재정 기조를 접고, 내년도 예산안 편성지침으로 재정건전성을 위한 긴축 방향을 확정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확장재정으로 나랏빚이 410조 원 이상 늘었는데, 새..

아주 잠시만 멈추면 보이는 것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개만 들으면 볼 수 있는 것이 하늘이건만 정신없이 하루하루 살다 보면 내가 언제 하늘을 봤었지? 와~하늘 참 오랜만이다! 뜬금없이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바쁜 일상에서도 아주 잠시만 고개..

국세청에 계좌만 등록하면 종합소득세 자동 환급해준다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세청이 플랫폼 배달 종사자, 학원 강사 등 인적용역 사업자 약 360만 명 중 종합소득세 환급 대상자에게 직접 세금을 돌려주는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납세자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도 더..

마이너스통장, 전세 보증금 대출 완화,,주담대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시중 은행들이 빠르게 가계대출의 빗장을 풀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른 만큼만 빌려주던 전세자금 대출 한도를 80%까지 늘렸고, 5000만 원으로 막아놨던 마이너스통장 한도도 연 소득만큼으로 복구했습..

서울에 빌라 전세금은 어느 정도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 서울의 부동산 가격은 최근 아주 가파른 곡선으로 상승했습니다. 아파트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주거형태로 인식되었던 빌라(연립/다세대)마저 높은 가격 상승률을 보였는데, 이..

[넋두리] 번아웃 증후군? 그런 시간조차 나에게는 사치일 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는 집과 직장의 거리가 상당히 떨어져 있습니다. 출퇴근 시, 지하철을 이용하면 걷는 시간을 포함해 편도 2시간 30분가량이 소요됩니다. 3교대 근무 형태의 스케줄 근무를 하고 있고, 퇴근하고 집에..

2022년, 1기 신도시 재건축에 주목해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윤석열 정부는 부동산 정책에 있어서 공급만큼은 이전 정부 대비 파격적인 횡보를 진행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재인 정부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3기 신도시나 3080+ 공급 계획뿐 아니라 그 이상의..

[보유세] 1주택자는 부담 줄고, 다주택자는 세금 폭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을 발표하며 1 주택자 보유세는 지난해 공시 가격을 기준으로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다만 적용 대상을 1 주택자에 한정해 다주..

[화장로 운영 확대] 안녕히 가세요,,우리 할머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19 사망자가 급증하면서 화장 지연 사태가 일어나자 정부가 '화장로 1 기당 7회 운영'을 전국 화장시설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저도 지난 주말에 조모상을 치렀는데요, 지방임에도 코로나19의..

주택 마련 나만 못하는 것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장이 소강상태를 보이면서 일부 급매 사례가 나오고는 있지만, 대다수의 무주택자들에게 시장 진입의 장벽은 여전히 높기만 합니다. 아파트 가격이 실제로 떨어지고 있는 게 정말 맞느냐는..

왜 휘발유보다 경유값 인상 폭이 더 클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그야말로 주유소에 들르는 것이 무섭습니다. 휘발유뿐 아니라 경유값 상승세는 가히 경이로운 수준입니다. 경유차를 타면 기름값 아낄 수 있다는 얘기는 옛말이죠. 리터당 2000원대인 휘발유값과 어깨..

시멘트 가격 최소 20% 인상될 듯,,건설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로 유연탄 가격이 폭등하면서 시멘트 업계가 2월 18% 가격 인상에 이어 4월 중 최소 20% 이상의 추가 인상을 단행할 전망입니다. 시멘트 가격이 t당 12만 원에 근접하는 사상..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해결 못한 채 다음 정부의 몫으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추진하였던 공공부문 정규직화 정책으로 20만 명가량 늘어난 공공부문 무기계약직에 대한 인건비 등 비용 부담은 고스란히 윤석열 정부에게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공무직에..

서민들 혼란에 빠트린 임대차법, 어떻게 개정하게 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은 주택 임대 시장 안정을 위해 문 정부에 도입한 임대차 3 법에 대해 전면 재검토에 나설 계획입니다. 지난 2020년 7월부터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 상한제가 시행된..

윤 정부, 대출 규제 3종 완화 정책 시행할 듯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새 정부가 주택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DSR), 가계부채 총량 등 대출규제 3종 세트를 제한적으로 푸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윤석열 당선인 측 관계자는 당선인이 공약 중 하나인 LT..

췌장암 조기 발견에 희망적인 연구 결과 발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조기에 발견하기가 어려운 이유로 생존율이 매우 낮은 췌장암을 분별 검사로 진단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게 얼마나 희망적인 소식입니까! 스페인 헬스데이 뉴스는 최근 스페인 국립..

백신 접종 후 발생한 '심근염' 부작용 인정, 조치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화이자와 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을 접종한 후 발생한 심근염이 코로나19 백신의 이상반응으로 인정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백신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다고 그렇게 고집스럽게 주장하더니..

벼락거지와 적폐세력, 국민들에 씌운 부동산 프레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대선은 그야말로 역대급으로 치열했죠. 0.73% 포인트 차이로 승패가 결정된 것에 대하여 다양한 분석도 따르고 있습니다. 그중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소 중 하나로는 바로 부동산 문제가 꼽힙..

[부동산 정책 실패 인정하나] 정부, 재산세 완화 추진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올해분 재산세를 공시지가가 급등하기 전인 2020년 수준으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합니다. 1세대 1 주택자에 대한 종합부동산세는 지난해 수준으로 동결하는 방안이 거론됩니다. 이제 와서 무슨..

어린이들은 어른보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강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어른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린이들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강한 이유가 밝혀졌습니다. 강한 선천적 면역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 경우 굳이 항체를 생산하지 않아도 바이러스를..

임대차3법 부작용 우려가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차 3 법의 부작용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었습니다. 임대차 3 법은 전월세 신고제, 전월세 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제죠. 입법 취지와 달리 '전세대란'이 심화되는 가운데 종부세 등 보유세 급..

코로나 감염, 후각 상실 이유는 뇌 손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19 감염 증상 중 후각 상실의 원인이 밝혀졌습니다. 코로나19 감염이 후각과 기억, 인지와 관련된 뇌 영역에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그웨넬 두오드 영국 옥스퍼드대 교수..

확진자 사전투표, 부정 투표 논란 - 대한민국 정말 이거밖에 안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대 대선의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5일 코로나 확진자와 격리자 대상 투표가 실시된 전국의 투표소는 대 혼란 현장으로 변했습니다.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투표 마감 시간이 3시간이 지난..

아파트,빌라 불법주차에 범칙금 부과 추진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동주택 주차장이나 주택가 이면도로, 상가 입구에 불법 주차하면 견인이나 범칙금을 부과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또 신규 공동주택 분양 시 주차 공간을 별도 분양하는 '분리 분양제', 신차 구입..

코로나19 소독제에 '염화벤잘코늄' 성분 반드시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시대에 일상화된 방역, 이제는 일반 가정집에서도 소독분사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코로나에 신경 쓰느라 놓치고 있던 사실, 분사하는 이 소독약이 폐에 치명적일 수 있다고 하..

상속재산 분할 시 절세할 수 있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상속재산을 나눌 때는 세금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세금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재산분할, 어떤 전략이 있을까요? 먼저 배우자 상속공제를 활용하되 상속인인 배우자의 연령과 재산을 고려해..

GTX 사업, 정말 신뢰할 수 있는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는 2022년에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사업 초기 단계부터 최적의 대안이 검토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국민..

여행 후 입국 시 격리면제 사이판, 한국인 여행객 1만명 넘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우리나라 입국 시 격리가 없는 유일한 지역인 북 마리아나 제도(사이판, 티니안, 로타)를 여행한 한국인이 1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마리아나 관광청에 따르면 지난해 7월 대한민국과 트레블 버블..

코로나 확진자 사전투표 및 본투표 시간 및 준비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확진자가 속출하는 상황에서 치러지는 2022년 대통령 선거는 일반인뿐 아니라 코로나 확진자, 격리자 모두 투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일반 유권자는 투표장 앞에서 발열 체크를 한 뒤 발열이..

국가는 코로나 방어벽을 허물었다, 이제 스스로 살아남아야 할 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일부터 우리는 그야말로 '각자도생', 각자 알아서 살아남아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다중시설 방역 패스 적용 중단, 확진자 동거인 자가격리 면제 등 코로나 확산을 그나마 조금이라도 방어해..

[배달비 공시제] 잘못된 진단에는 엉터리 처방이 따를 수밖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시 일부 지역에 '배달비 공시제'가 시행되었습니다.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 이츠 등 주요 배달 앱의 배달비를 온라인에서 비교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왜 이렇게 하는 거고, 이게 대체..

[청년희망적금] 내 세금을 왜 외국인에게 줘? 커지는 논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청년층을 위해 출시한 고금리 적금상품인 '청년희망적금'에 외국인도 가입할 수 있다는 사실에 논란은 커지고 있으며 해당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게재되었습니..

인간 관계에서 '공감'의 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처음 블로그를 시작한 근본적인 이유는 코로나로 인한 무급휴직으로 불안정한 생활에서 어떻게라도 조금이나마 경제적 소득을 얻어보기 위함..

2030 미혼 무주택자, 10년안에 내 집 마련 할 수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30 세대 미혼 무주택자들은 향후 10년 안에 내 집 마련에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경우가 42.6%에 불과합니다. 향후 10년 내 주택 소유가 불가능할 경우 공공임대주택에 거주하겠다는 응답은 37.6..

사전청약, 문제 발생 시 책임은 누구에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공급 정책 일환인 사전청약 제도를 두고 정부가 무책임한 정책 운영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무엇보다 사전청약 사업 진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추정 분양 가격과 주택공급면적 변..

올해 공시가격 30% 이상 상승, 보유세 이대로 괜찮은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시가 올해 다음 달 공개될 서울 아파트 공시 가격이 30% 이상 상승할 것이란 예상을 내놨습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보유세 부담이 전년에 이어 급증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외부 전문가 10명으..

[유체 이탈] 예정된 원전도 늦추던 정부, 원전은 향후 60년 주력 전원이라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내 기업들이 태양광 사업에서 이윤을 얻지 못하고 발을 빼고 있는 현상을 말씀드렸었는데요, https://j-daddy.tistory.com/681 태양광에서 발 빼는 기업들, 이 사업은 누굴 위한 것이었나 안녕하세..

태양광에서 발 빼는 기업들, 이 사업은 누굴 위한 것이었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내 4대 그룹 가운데 유일하게 태양광 사업을 진행하던 LG그룹이 결국 사업 철수를 결정했죠. 문재인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탈원전'의 대안이자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핵심으로 태양광에 주목했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 세계 1위 대한민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의 격리는 공식적으로는 해제가 되었습니다만, 아직 어지러움과 두통, 피로감은 지속되고 있네요. 많은 분들께서 걱정해주시고 응원해주셔서 그래도 점차 나아지고 있습니다. 저야 그렇다 쳐도 딸내..

[확진 후 격리 5일차] 된장찌개에서도 냄새가 나질 않는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7일에 PCR 검사를 받고 18일에 양성 판정. 이제 공식적인 격리 5일 차에 접어드네요. PCR 검사를 받기 전날부터 열이 올랐었고, 그렇게 이틀 정도 지속되다가 열은 내리더라고요. 대신 그때부터 기침..

전입신고 불가한 임대차 계약, 보증금 지키려면 피하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전월세 시장에서 전입신고를 막는 곳이 증가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다주택자 중심으로 임대차 계약 시 전입신고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추세가 빈번해지..

[남양주 별내/산들소리 수목원]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장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곳은 남양주 별내 산들소리 수목원입니다. 별내로 젊은 분들이 많이 이사를 하면서 카페도, 맛집도 많이 늘어났는데요.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기에 이보다 좋은 곳이 있을까요? 커피,..

자가 격리 5일차, PCR검사 실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에 딸내미 PCR 검사 결과가 왔네요. '양성'. 동거인인 저와 와이프도 곧바로 PCR 검사를 실시했고, 이제 내일 결과가 나오겠죠. 사실 이 증상이 양성이 아니면 뭐가 양성일까 하는 생각이 들..

[화랑대역/기차가 있는 풍경] 아이와 함께 방문하기 좋은 카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노원구에는 경춘선 숲길이라고 예전에 운행하던 기찻길을 공원으로 조성해서 많은 분들이 산책도 하고 카페도 이용하고 있습니다. 공릉동에서부터 시작되는 기찻길은 이렇게 화랑대역까지 쭈욱 이어져..

코로나의 세상은 언제나 끝날까, 대처는 이게 최선일까 [내부링크]

지난 토요일에 딸내미 유치원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연락을 받고 바로 선별진료소에 가서 항원검사를 실시했어요. 결과는 음성. 음성 확인서는 받았지만 뭔가 딸내미가 열기운이 있어서 자체적으로 가족 모두..

집이 저렇게 많아보이는데, 내 집은 어디있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차를 타고 도로를 달려도 그냥 걸어 다녀봐도 대한민국에는 아파트가 넘쳐납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저는 '아파트들이 저렇게 많은데 저길 다 채울 수 있을까?' 라는 무지한 생각을 했었죠. 그리고..

자가진단키트 수급 걱정없다더니? 지긋지긋하다 정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자가진단키트 때문에 국민들은 또 혼란스럽습니다. 가뜩이나 체계적이지도 않고 뒤죽박죽인 코로나 대응 상황인데 현재 국민들에게 너무 필요한 자가진단키트는 가격이 몇 배로 오르고, 물량도 없고....

세라젬 웰카페에서 커피도 마시고 안마도 체험해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하루 코로나의 위협 속에서 긴장하면서 살다 보니, 그리고 2022년이 되면서 다짐했듯이 최선을 다해 살다 보니 온몸이 뻐근하고 쑤시네요. 지하철에 가만히 앉아있기도 어려울 만큼 고개도 허리도..

강남 3구는 여전히 호황이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달 서울 아파트 경매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이 11개월 만에 최저인 103.1%를 기록했습니다. 대출 규제 등 여파로 주택 매수 심리가 위축되면서 경매시장에도 찬바람이 불고 있다는 분..

[잔금대출 DSR규제] 청약 무작정 넣었다가 당첨되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주택 청약시장에서는 '선당후곰'이라는 말이 유행했습니다. 먼저 당첨된 뒤 고민해도 된다는 뜻이죠. 로또 청약 열풍이 불면서 당첨만 되면 최대 수억 원에 달하는 시세차익..

인테리어 비용, 부가세 환급받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사업장을 개시하면서 거의 모든 분들이 인테리어 공사를 실시하시죠. 이때 들어가는 비용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과연 부가세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점을 유의해야 할까요? <사업자 등록 전이라..

부끄럽기 짝이 없는 저 나라만의 잔치 [내부링크]

중국이라는 나라는 넓디넓은 영토를 보유한 대국인만큼 그 백성들 또한 마음 씀씀이가 대범하기 이를 데 없다 했거늘 부끄러움을 느끼지 못할만큼 대범하여 어찌 정의로움은 개미의 오줌보만도 못할꼬. 오호통재라..

[부동산학개론] 부동산 정책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인중개사 시험 과목 중 오늘은 부동산학개론에서 정책론을 공부해보겠습니다. 정책이란 부동산을 둘러싼 여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부동산과 인간과의 관계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정부의 노력입니다..

정부의 입주 물량 발표는 왜 현실과 다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는 '2021년 공급실적 및 12월 주택통계'를 통하여 올해 전국 입주물량을 48만 8000가구로 제시했습니다. 지난해보다 13.1%가 늘어난 것으로 주택공급 대책 등으로 각종 지표가 개선되고 있..

서울 아파트 소형 평형 거래량 최대 기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해 거래된 서울 아파트의 절반가량은 전용면적 60 이하의 소형 평형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반면에 중대형 아파트 거래는 최근 5년 새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강화되는 주택 규제에 상가 거래 폭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와 실거주 의무 등 아파트에 규제가 집중되자 상가나 빌딩과 같은 상업·업무용 부동산 시장에 돈이 몰린 것으로 나타납니다. 부동산원의 건축물 거래 현황을 분석하면,..

[민법] 대리권의 내용과 범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우리가 뭔가 거래를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대리 제도'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과연 그 '대리'라는 것의 제도와 내용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민법상 대리제도에 대해 함께 알아보..

오피스텔 투자, 세금 폭탄 맞을 것인가 절세할 것인가 (2)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오피스텔 투자 시 유념해야 할 '세금' 부분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포스팅해볼게요. 오피스텔 보유세는 신고하지 않으면 통상 업무용 재산세로 부여됩니다. 임대주택으로 등록하..

오피스텔 투자, 세금 폭탄 맞을 것인가 절세할 것인가 (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아파트값이 너무 천정부지로 오르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상대적으로 투자 진입장벽이 낮은 오피스텔 투자에 관심이 많아지죠. 오늘은 오피스텔에 관련된 세금 중 취득세에 관련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

[규제의 역설] 분양가 상한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분양가 상한제는 대한민국 주택정책의 역사를 함께 해온 제도이자 그 효과에 많은 비판이 제기되는 제도입니다. 1973년 처음 시행된 분양가 상한제는 정권의 변화에 따라 무력화와 부활이 반복되었죠...

[부동산학개론] 부동산 시장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시장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장론으로 바라봤을 때 부동산 시장은 효율적 시장 이론과 할당 효율적 시장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 시장이란 새로운 정보가 지체 없이 가격..

표준지 공시지가 10.17% 인상, 진정 집값을 잡으려는 생각이 있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값 하락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올해 전국 표준지 공시지가가 지난해보다 10% 넘게 올랐습니다. 서울, 제주 등 일부 지자체들이 인상폭을 줄여달라고 요청했지만, 정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집값 잡겠다는 무더기 정책은 세입자를 더욱 힘들게 만든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국은행이 금리인상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애초 시장의 전망과는 다르게 더 빠르고 그 폭도 더 높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됩니다. 기준 금리를 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가 시장의 예상보다 조금 더 매..

자녀에게 주택 증여하는 경우, 절세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에 시가 10억 원 아파트를 보유한 A 씨는 최근 집을 매도하고 경기도로 이사하려다 마음을 접었습니다. 서울 집을 처분하고 남은 차액을 자식에게 물려주자니 수천만 원에 달하는 증여세 부담이..

다주택자에게 도움이 되는 절세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 주택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들은 각종 세금 문제로 머리가 아프실 겁니다. 다주택자가 조금이라도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금까지 취득세는 주택 가액에 따라 세율이 정해져..

대출 금지 기준 15억 아파트 거래량이 급증하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을 분석하면 지난해 경기도에서 15억 원이 넘는 아파트가 총 1465건 매매 거래된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전년도 대비 두 배가량 증가한 수치이며, 5년 전인 지난 2017년..

월세 지옥은 이미 시작되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작년 2월까지만 하더라도 84 기준으로 전세보증금 5000만 원에 월세 200만 원이었던 매물이 최근에는 보증금 5000만 원에 월세 420만 원으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1 주택자도 종합부동산세가 부담..

[부동산학개론] 경제론의 수요와 공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제론의 기본 개념에서 수요와 공급에 대해 알아볼게요. 경제론은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 이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격의 변화 또는 가격 이외 요인의 변화로 인한 소비/공급의 증가/감소..

[무심한 정부] 북에 피살된 공무원의 아들, 대통령 편지 반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20년 9월 서해상에서 북한군의 피격으로 숨진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아드님이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편지를 지난 18일 청와대에 반납했다고 합니다. 이군은 자필로 작성한 편지에서 '대통령께..

심각해지는 전세난에 공공전세주택 인기 상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월세 없이 시중 전세금 시세의 80~90%를 납부하면 최대 6년간 임차할 수 있는 '공공전세주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공급되는 공공전세주택은 선호도가 떨어지는 빌라형..

탈원전 고집하던 정부, 친환경 분류 검토 시행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올해 중 원자력발전을 녹색 분류체계에 포함하는 방향으로 개정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소형 모듈 원자로에 대한 저금리 자금 조달이 필요하다는 점도 언급했습니다..

[부동산학개론] 부동산 특성과 파생현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의 특성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부동산의 특성은 크게 자연적 특성과 인문적 특성으로 나뉩니다. 자연적 특성은 다시 부동성, 영속성, 부증성, 개별성, 인접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 개설, 채널 친구해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카카오 뷰라는 것이 핫하길래 대체 어떻게 하는 것인지 궁금해서 개설해봤어요. 아직도 뭐가 뭔지 이렇게 하는 게 맞는지 잘 모르겠지만 일단 보드는 티스토리 연결로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서울시 '민생지킴 종합대책', 지원금 지급 대상 및 내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시가 코로나19 장기화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임대료 100만 원을 현금 지원합니다. 소상공인이 가장 큰 부담을 느끼는 임대료를 지원해 정부 손실보상의 빈틈을 메운다는 취지입니다...

29가구만 분양하는 리모델링 단지, 왜 그럴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신규 아파트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높지만 주요 정비사업 가운데 하나인 '리모델링'은 공급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재건축이 난관에 부딪혀 리모델링으로 전환하는 단지가 증가하고..

일자리 회복되었다는 정부, 취업자의 90%는 노인 일자리였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해 취업자 수가 7년 만에 최대폭으로 증가했으나 30대와 40대의 일자리가 대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용 상황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는 정부의 평가가 무색해지는 이야기입니..

[부동산학개론] 부동산 분류 - 토지 분류 및 용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의 분류에 대해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토지는 대분류로 택지지역, 농지지역, 임지 지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분류로는 택지지역은 주거지, 상업지, 공업지 농지는 전지, 답지, 과수..

상속받은 주택 양도세, 살던 집 먼저 팔아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만약 아파트를 상속받았다면 고민이 시작됩니다. 매도와 보유를 놓고 여러 생각이 들겠죠. 가장 잘 따져봐야 할 것은 세금입니다. 세금 고려 없이 매도에 나설 경우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

올해 서울의 전세 시장은 어떻게 움직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서울의 입주물량은 지난해의 절반 수준으로 전망됩니다. 전세 시장에 그야말로 빨간 불이 들어왔죠. 게다가 여름부터는 계약갱신청구권이 만료된 매물이 그동안 높이 오른 전셋값 수준에 맞춰 나..

전셋집 경매로 넘어가면, 내 보증금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세로 살고 있는 집이 부동산 경매로 넘어갔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을 들지 않았다면 정말 잠도 오지 않을 정도로 심란하겠죠? 최근 들어 집값 하락세의 확산으로 '깡통 전세'우려가 제기되면서..

미분양 늘었다고는 하지만 악성 미분양은 감소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해 하반기부터 수도권 미분양 물량은 다시 조금씩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악성 미분양'이라고 불리는 준공 후 미분양 물건은 오히려 줄고 있기에 아직 주택 공급 부족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 덕분에 지역 양극화는 심화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값 상승세가 주춤한 가운데 서울 강남권을 중심으로 신고가 행진이 이어집니다. 심지어 지난달 하락세로 전환한 서울 은평, 도봉구에서도 신고가 거래가 지속적으로 속출하고 있습니다. 강남과 강북..

동일한 가격의 주택으로 실수요자 갈아타기 가능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금 사는 집을 팔고 상급지로 이사 가려면 대출을 더 받아야 하는데, 금리가 올라서 부담이다' '집 팔고 전월세 사는 선택은 최악이다' 1가구 1 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기준이 시세 9억 원에서 12..

세입자와 1년 계약했더라도, 임대차 계약은 2년 인정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차 계약법 중에서도 계약갱신청구권은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계속해서 다툼을 만들어내고 제도 자체의 논란이 끊이지 않습니다. 소급 적용을 왜 이런 것에도 적용하는 것인지,, 신규 제도에는..

대출 더 조이고 청년과 세입자 지원은 늘린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부동산 분야에선 다양한 제도 변화가 나타납니다.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DSR) 2·3단계 본격 시행 등 대출 규제가 강화되고, 세입자와 청년 등을 위한 각종 지원대책이 쏟아집니다. 이달부터..

실손보험료 폭탄,,소비자는 무슨 죄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폭탄 인상으로 소비자 불만이 컸던 실손의료보험 인상률이 세대별로 9~16% 수준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전체 인상률 평균은 14.2% 수준입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1~2세대 실손보험의 경우 (1세대는 200..

[나만의 프레임 확립하기] 부동산 '소음'에 속지 말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인터넷에 접속하면 언론, 방송과 같은 미디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SNS들도 부동산 정보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내 집 마련에 나서는 분들은 부동산 정보를 열심히..

표심 얻기식 부동산 정책 남발 속에서 판단력을 잃지 말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선이 가까워질수록 표심을 얻으려는 각 당의 치열한 몸부림이 느껴지는 듯합니다. 부동산 정책에 있어서는 민주당의 우향우가 두드러지는 듯하죠. 1 주택자 양도세 비과세 기준을 9억에서 12억으로..

쿠팡 로켓와우 멤버쉽 요금 인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쿠팡에서 로켓 배송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 '와우 멤버십' 서비스 출시 이후 처음으로 해당 요금을 인상한다고 합니다. 쿠팡은 '와우 멤버십' 요금을 기존 월 2900원에서 4990원으로 조정..

올해부터 비트코인 상속하면 '일 평균가액'으로 과세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22년도부터 비트코인 등 가상 자산을 물려받은 사람의 상속 또는 증여세 부과 기준이 변경되는 거, 알고 계신가요? 상속 또는 증여 시점 전후 업비트, 빗썸, 코빗, 코인원 등 4대 거래소의 2개월 평..

오늘을 가슴에 품고, 온몸으로 희망을 맞이합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할 수 있다고 말하다 보면 결국 실천하게 된다" "희망은 언제나 믿는 자의 편이다" "생각하는 것이 인생의 소금이라면 희망과 꿈은 인생의 사탕이다. 꿈이 없다면 인생은 쓰다." "아무리 힘들어도 포..

겨울철 동파 예방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본격적인 겨울 한파가 시작되면서 앞으로도 날이 갈수록 기온이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통상적으로 겨울철 평균 기온이 영하 5 이하로 떨어지면 동파 사고도 늘어나게 되는데요, 수도관이나 수도..

스스로를 냉철히 분석하여 나만의 방식으로 투자하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유튜브에서 '아기곰'님의 인터뷰를 보다가 상당 부분 저의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 내용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모든 사람의 생각이 같을 순 없습니다. 그저 일부의 생각으로 읽어주시길..

[지피지기 백전불태] 1인 가구의 60%는 전월세 거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내에서 가장 많은 가구 유형인 1인 가구 10명 중 6명은 전·월세로 사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전체 가구에서 반지하·옥상에 거주하는 '주거 빈곤층'도 약 40만 가구에 달했습니다. 지난해 1인..

티스토리 어플에서 댓글 작성 불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며칠 전부터 티스토리 어플을 사용할 때 댓글 작성이 되지 않는데,, 혹시 저만 그런 걸까요? ㅠ 어플을 삭제했다가 다시 설치해도 마찬가지인데,, 포스팅에 대댓글을 남겨드리려고 해도, 이웃분들 포..

수요 사라지는 전원주택 시장, 처분도 어렵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19 반사 수혜로 순항하는 듯했던 전원주택 시장이 양도세와 종부세라는 암초에 부딪혔습니다. 특히 지난달 종부세 고지서를 받아 든 수요자들이 매입을 포기하거나 보유하고 있던 전원주택을 팔..

하락이냐 상승이냐보다 '내 집'마련에 초점을 맞춰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뉴스나 각종 매체에 올라오는 기사를 보면 대부분 집값이 과연 더 올라갈 것이냐 아니면 이제부터 하락할 것이냐를 두고 설전을 벌이죠. 하지만 지금 시장에서 향후 상승 또는 하락 전망이 모든 이에..

임대료 5%만 올리면 2년 실거주 요건 중 1년 빼준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가구 1 주택자인 임대인이 내년 말까지 임대료를 기존의 5% 내로 올려 전월세 계약을 맺으면 나중에 집을 팔 때 해당 주택에 1년만 살아도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적용받습니다. 임차인은 내년에 한시..

내년도 주택 공시가격 동결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부동산 공시 가격 현실화를 계획대로 추진하되 급격한 공시 가격 인상으로 인한 세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올해 공시 가격을 그대로 내년 재산세 등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

무주택자도 어려워지는 전세대출, 불안에 떠는 서민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10월 26일에 정부는 '가계부채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전세대출을 은행에서 받으면 일부라도 상환하는 분할상환을 실시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일부 은행들은 분할상환을 의무화하려고 하..

대한민국, 전세 시장 사라지고 월세 시장 도래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수년간 전세 가격이 급등한 여파로 최근 서울 전세시장이 주춤한 양상을 보이자 임대차시장에서 빠르게 월세 비중이 늘고 있습니다. 올해 서울의 월세 거래 건수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 중입니다...

누가 더 멋진 대통령이 될 것인가를 논하고 싶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선이라는 엄청난 이벤트를 앞두고 있는 대한민국, 요즘 뉴스를 보면 속이 참 갑갑합니다. 국민들의 안위를 정말 진정으로 걱정을 하는 것인지. 표를 얻기 위해서 이랬다 저랬다 오락가락, 정책 바꾸..

부자가 되는 방법 - 홀로서기를 두려워하지 말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는 꿈을 꾸고, 부자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 정말 공부도 열심히 하고 엄청나게 노력을 하는데도 부자가 되는 길은 쉽지가 않습니다. 어느 ..

한랭 두드러기, 심하면 사망까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추워질수록 피부가 가렵고 오돌토돌 피부에 두드러기가 올라온다면 반드시 병원을 신속하게 찾아가야 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참기 어려울 정도로 간지러운데 스스로 통제가 어려운 아이가 행여 '한..

생활형 숙박시설, 오피스텔로 용도 변경해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앞으로 2년간 생활형 숙박시설을 오피스텔로 용도 변경할 수 있도록 건축 기준을 한시적 완화하면서 소유주들은 고민이 커졌을 텐데요. 생숙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이점을 누리기 위..

대출규제로 '부의 양극화'는 심화되고 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금융당국의 대출 규제 여파로 서울 아파트 시장의 거래절벽 현상이 이어지면서 고가와 저가 아파트 간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자금조달계획서 신고 등 까다로운 ..

신혼희망타운이 외면받는 '이유'를 정녕 모르는걸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진행한 3차 사전청약 가운데 신혼 희망타운에서 대거 미달이 쏟아졌습니다. 좁은 평수와 시세차익 환수 등의 규제가 걸림돌로 작용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지난 1~3일 수도권 3차 사전청약 공..

주택 공급 대책으로 부동산 시장은 안정될 수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연말이 되어가면서 점점 더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내년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을 말씀하시죠. 공급 부족으로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과, 기준금리 인상 및 대출규제로 매수심리가 위..

공공임대리츠 조기분양전환 가능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국 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임대리츠방식 임대주택 약 6만 가구의 조기 분양 방안을 모색 중입니다. 지금까지 LH는 공공임대리츠가 소유한 주택의 조기 분양을 단독으로 결정할 수 없다는 이유로 입..

황소를 삼킨 뱀, 중흥건설의 대우건설 인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중흥 그룹이 대우건설 인수 마무리 중입니다. 이번 인수로 중흥 그룹은 업계에서 톱 3 건설사로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신보다 덩치가 훨씬 큰 대우건설을 품는 과정에서 승자의 저주를 피해..

서귀포 코로나 검사 & 어린왕자 감귤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희 가족은 제주에 잠시 머물고 있답니다. 길게는 아니지만요. 서울에서 출발 전에 코로나 검사도 받고 음성 판정 확인하고 왔건만, 오늘 딸내미 유치원에서 연락이 왔네요. 아이 중 한명이 확진되었..

같은 아파트인데 단지에 따라 행정구역이 다르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같은 아파트 단지인데도 행정구역이 다르다면 얼마나 불편할까요? 옆 단지 사람은 서울 시민, 우리 동 주민은 경기도민. 실제로 이런 사례가 생각보다 꽤 있답니다. 서울시 노원구와 의정부시는 수락..

코로나19 백신, 그 후유증은 예방 할 수가 없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19 백신이 감염 및 중증 전환을 막아 주는 효과는 있지만 돌파 감염을 당할 경우에는 미접종자에 비해 피로감, 집중력 상실, 호흡 곤란 등 후유증 예방에는 큰 효과를 못 보고 있다는 지적입니..

스스로의 판단력을 다른 프레임에 가두지 말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에서 투자와 투기는 엄연히 다른 영역입니다. 투자는 절대적으로 내 능력을 벗어나 무리해서는 안되며, 내 것을 지켜내면서 잃지 않아야 합니다. 잃지 않는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 중요한 첫 번..

탈원전 비용은 결국 국민에게 전가되는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에 제가 인상 깊게 읽었던 사설 하나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정치적인 의도를 떠나, '정책'적인 시각으로만 읽어주시면 좋겠네요. 정부는 지난 25일 '에너지 전환 비용 보전 이행 계획'을..

세계 1위 인공태양 기술 국가, 대한민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국이 차세대 에너지 원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인공태양' 연구에서 세계 최고 기록을 또다시 경신했습니다. 인공태양이라는 거, 이름만으로는 감이 잘 오지 않는데 어떤 것이고 어떤 의미일까요?..

무주택 서민들은 어디서 대출을 받아야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민들의 주거사다리 역할을 해왔던 정책모기지의 올해 대출 문이 사실상 닫혔습니다. 올해 대출 신청 접수가 중단된 보금자리론에 이어 실수요자의 내 집 마련에 최후의 보루로 여겨졌던 적격대출도..

1주택자가 별장 보유하면 다주택자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다주택자는 주택을 양도할 때 양도세율이 20~30% 중과됩니다. 이에 따라 보유주택 수를 줄이기 위해 취득세, 재산세가 중과되더라도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주택을 별장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궁금..

지천 르네상스, 창동과 상계동에 주목하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천 르네상스는 수변 중심 도시공간 구조 개편을 말합니다. 실개천과 소하천을 중심으로 공간구조를 재편해 시민들의 생활공간을 만들겠다는 취지입니다. 한강의 4대 지천인 안양천, 탄천, 중랑천,..

애드센스 광고 제한, 왜 자꾸 이런 일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입니다! 좋은 하루지만 너무 기운 빠지는 하루네요 ㅠ 매일 열어보는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열었더니, 두둥!!! 하아.... 이게 또 웬 말입니까 ㅠㅠ 구글 애드센스는 통과하기도 쉽지 않았지..

다주택자가 타깃? 그 피해는 고스란히 서민들의 몫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지난 2017년 이후 정부의 부동산 조세정책은 지속적으로 강화되었습니다. 이런 정책의 의미가 무색하게 실제 시장에서는 증여 확률의 증가, 똘똘한 한 채 선호현상 강화 등 부작..

시상하부 크기와 자상한 아빠의 상관 관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가정에서 일어난 생활변화 가운데 하나는 남자들이 가사와 육아일을 분담하는 시간이 많아졌다는 점이죠. 이것은 당사자에게는 또 다른 스트레스 요인일 수도 있..

가구 수 줄여 재건축사업 진행, 징벌적 과세 영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 21차 재건축사업이 기존에 발표했던 '1+1 재건축'을 철회했습니다. 중대형 평형 소유주들이 중소형 아파트 2채를 받는 대신 중대형 1채로 받기로 하면서 기존 275가구 규모..

전셋값 더 오르고 월세 전환도 급등 전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점점 올라가는 집값, 가중되는 부동산 관련 세금, 가속화되는 전/월셋값 상승. 안타깝게도 내년에는 입주 물량이 더 줄어들기에 전셋값 상승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게다가 대출 규제와 보유..

오피스텔에도 세금 폭탄 떨어진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년 오피스텔과 상업용 건물 기준시가가 각각 8.06%, 5.34% 상승합니다. 서울 오피스텔은 7.03%, 경기 오피스텔은 11.91% 올라 상승 폭이 전년보다 확대된 가운데, 전국 오피스텔 기준 시가 상승률은..

개인의 불로소득, 국가의 불로소득 - 불로소득은 악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값이 올랐으니 당연히 그 정도는 내야지" "불로소득 환수하자" "징벌적 종부세 늘리자" "나랑은 상관없는 일이잖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 많죠? 어쩌면 다른 분들을 보면서 '집으로 돈 좀 벌었..

전세대책은 전셋값 폭등을 예상하지 못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2020년 11월 19일, 그동안 부동산 수요 억제 정책으로 일관하던 정부는 2021년과 2022년에 우선적으로 11만 4000가구의 전세 주택 공급계획을 내놓았습니다. 같은 해 7월 말 더불어민주당이 전셋..

오세훈표 상생주택, 어떻게 진행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하는 '상생 주택' 부지로 서울시가 KT에스테이트 소유인 KT 신금천, 중랑, 강서, 강남지점과 노원구 홈플러스 지역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상생 주택은 민간토지..

오피스텔, 생활숙박시설 투자 괜찮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시장의 아파트 공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에서는 두 가지 대체 주거 부동산의 완화를 제안했죠. 오피스텔, 그리고 생활 숙박시설. 아파트 수요 분산을 위해 주거형 오피스텔을 양성화하..

경제 성장률에 반하는 상속세율임에도 상속세 개편하지 않겠다는 정부, 많이 걷으면 장땡이다는 뜻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여 년 만에 상속세 과세 개편에 나선 정부가 연부 연납 기간을 현행 5년에서 10년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지만 OECD 회원국 중 두 번째로 높은 상속세율 조정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현..

'친환경 뽀글이'는 정말 친환경적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가볍고 따뜻하고 저렴하기까지 해서 요즘 같은 시기에 사람들이 많이 구매하는 플리스 재킷. 플리스는 가볍고 따뜻하면서 관리하기도 쉬워서 인기가 많죠. 최근에는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플리스가 등..

신혼희망타운 자산 중복계산 논란, LH 답변은 '어쩔 수 없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신혼 희망타운 입주자로 선정되었음에도 자산이 중복되어 입주 자격을 박탈당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시행사인 LH 측은 이 같은 문제를 인정하면서도, 계산 방식을 변경할 수는 없다는 입장입..

나쁘다고 욕했던 집주인, 그 땐 몰랐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작년부터 올해까지,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한 세입자 분들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집주인이 실거주 사유로 갱신을 거절하여 어쩔 수 없이 다른 전셋집을 새로 구하거나, 내 재정 상황에 맞춰 집을 매..

포퓰리즘 정책의 결말, 브라질의 사례에서 진정 배울 것이 없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미 여러 차례 포스팅에 언급했듯이, 정부가 국가 운영에 실패한 여러 사례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국가가 베네수엘라겠죠. 과거에는 프랑스도 비슷한 경험을 했었습니다. 이게 과연 남의 나라 일일..

공시지가 1억원 아파트 매매한 법인/외지인 거래 조사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공시가격 1억원 이하 저가아파트를 '싹쓸이'한 법인과 외지인에 대해 앞으로 석달 간 이상거래 여부를 집중 조사합니다. 공시가격 1억원 이하 아파트는 지난해 7·10 대책 발표 이후 취득세 중..

오세훈표 서울 아파트 재건축, 신통기획은 신통방통 할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세훈 서울시장이 추진하고 있는 재개발·재건축 신속 통합(신통) 기획에 공룡 재건축 단지가 몰리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입지 요건 등이 불리해 정부의 협조가 필요한 재개발과 달리 강남 여의..

G-TELP (지텔프) 활용처, 왜 준비해야 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G-TELP라는 어학시험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잉? 이 블로그에 웬 어학시험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이 능력 시험이 각종 자격증 시험의 기초가 될 수도 있기에 부동산과도 전혀 무관하지가..

집과 땅은 공공재, 국민의 것이다. 가지려고 하지 마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이 대디입니다. '집은 공공재다' '땅은 국민 모두의 것이다'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내가 집을 한 채 갖든 100채 갖든 왜 관여하냐는 기본적 입장이 있는데 생각을 이제 좀 바꿔야 한다' '주거용..

역대급 종부세 고지서,,매물은 증가할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본격적인 종합부동산세 부과 시즌이 임박하면서 주택 시장이 술렁이고 있습니다. 정부의 강력한 대출 규제로 수도권 아파트 거래가 급감하고, 매수세가 자취를 감춘 가운데 이달 하순부터 날아올 '종..

공공성 확대하여 개발 민간이익 6~10%로 제한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일명 화천대유 사건을 계기로 민관합동 도시개발사업에서 민간의 과도한 이익실현을 막기 위해 총사업비의 6~10% 범위 내로 민간 이익을 제한하는 종합대책이 추진됩니다. 공공지분이 절반을 넘는 사..

웃돈 얹어주고라도 사는 '고철', 고철대란까지 덮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고철 가격이 13년 만에 t당 60만 원을 뚫는 등 폭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세계 철강업계가 철광석 대신 고철 사용 비중을 대폭 늘리면서 나타나게 된 현상입니다. 중국, 러..

'여권대란' 올 듯,,,여행 계획 전 미리 갱신하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위드 코로나 체제 전환으로 해외여행이 부쩍 늘어날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여권 대란' 사태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 조폐공사 내부 추계에 따르면 코로나19 기간 억눌렸던 해외여행..

동간 거리 최대 절반 이하로 짧아져 이웃과의 소통 원활해진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채광을 위해 마련된 공동주택 단지 내 건물(동) 간 이격거리 규정이 완화됩니다. 빌라와 연립 등의 1층 필로티에 설치된 가정어린이집 등은 주택 층수에서 제외됩니다. 지금도 어느 아파트들은 동 간..

부스터샷, 맞아야하나 말아야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단계적 일상 회복, 위드 코로나 전환에 곳곳이 들뜬 모습입니다. 그와 동시에 불안감도 엄습하고 있죠. 이런 상황에서 더욱 중요해진 것은 백신입니다. 각자가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항체와 면역..

씨가 말라가는 6억원 미만 아파트, 대출 규제 덕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부동산 대출·세금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로 서울에서 6억 원 이하 아파트 매물은 빠르게 소진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거래 위축 속에서도 6억 원 이하 아파트에는 수요가 몰리면서 매매가..

주택매수에 들어가는 부대 비용, 어떤 것들이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뉴스를 읽다 보면 어디서 많이 들어봤는데, 정확한 뜻이 떠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카페에는 부동산 관련 약어들도 상당하고, 부동산 정책도 사안마다 해석이 다릅니다. 그렇기..

[10.26대책] 주택 시장에 미칠 영향은 과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방안이라는 명목 아래, 이른바 '10.26 대책'이 발표되었습니다. 이것은 내년 3월 대선 전까지라도 집값을 안정시키기 위한 임시방편이지 않겠냐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습니다...

'수익공유' 설명 없는 신혼희망타운 사전청약, 의도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3기 신도시 신혼 희망타운 2차 사전청약이 진행되는 가운데 모집공고에 '수익 공유형 모기지'가 의무 적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제대로 고지하지 않았다는 논란이 불거졌습니다. 한국 토지주택공사(LH)..

결국 영끌해서 집 산 사람이 승자인가, 시장 양극화 심화될 듯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주택시장 실수요자들의 불안감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당장 올해 가계대출 총량 관리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제외하기로 했지만, 내년부터는 포함하기로 결..

비정규직 줄이겠다더니 정규직과 비정규직 임금 격차, 사상 최대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통계청이 지난 26일 발표한 일자리 현황은 한마디로 '정규직의 비정규직화'입니다. 비정규직 근로자 수는 지난 2012년 이후 계속 늘어나더니 올해 800만 명을 넘었습니다. 같은 기간 1,300만 명 선을..

양도세 완화, 그냥 난 풀기가 싫어! 그냥 싫다니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자, 주택 양도세를 중과했더니 매물이 어떻게 되었나요? 대폭 감소되어 매물 잠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실제 통계로도 증명이 되죠. 그렇다면 다주택자들의 매물이 시장에 나오도록 양도세 중..

[대장동 임대주택은 6%] 이재명의 '기본주택'공약은 과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으로 지어지는 임대주택은 전체의 6%에 불과합니다. 당초 개발 계획에서 임대주택 비율은 도시개발법이 허용하는 최저 수준인 15%였는데, 이를 다시 절반 이하로 축소시킨..

수익공유형 대출, 신혼부부들 오히려 1억원 더 내야할 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신혼부부의 실 주거비 부담 경감을 위해 만들어진 '신혼 희망타운 전용 수익 공유형 모기지 대출'로 인해 정작 신혼부부들의 부담은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연 1.3% 초저리 상품이라는 신혼 희..

같은 환경의 집회임에도 민노총은 2년 내내 확진자가 4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내 코로나19 사태 이후 민주노총이 개최한 집회·시위에서 발생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총 4명이라고 방역당국이 밝혔습니다. 정부는 작년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8.15 광복절 집회에서는 646명,..

정부가 선택한 다주택자와의 전쟁, 부동산 문제는 해결되고 있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의 4년간 부동산 정책은 그야말로 '다주택자와의 전쟁'이라고 불려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부는 다주택자를 집값 상승의 원흉으로 규정하고 4년 내내 세금폭탄, 대출규제 등 징벌적 규제를..

전세대출 풀어준다고 하지만, '전셋값 증액 범위 이내'로 한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시중 5대 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이 전세대출 갱신 한도를 '임차보증금 증액 범위 이내'로 제한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은행이 앞서 시행한 전세대출 한도 축소 방안을 다른..

부동산 거래, 부대비용만 줄여도 엄청난 이득인데 어떻게 하면 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값이 상승을 계속하면서 주택을 구입하려는 잠재 수요자들의 부담도 덩달아 높아집니다. 주택을 매매할 때는 가뜩이나 높은 거래 가격 외에도 추가로 지출되는 부대비용들이 있죠. 이런 부대비용들..

서울에 내 집 마련의 찬스가 올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누적 투표율 50.29%로 최종 후보 선출되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토지공개념을 주장하며 부동산으로부터 발생하는 모든 수익을 불로소득으로 간주하는 분이죠. 이..

생활형 숙박시설을 오피스텔로 변경 시 2년간 규제 완화해준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숙박용으로만 써야 했던 생활형 숙박시설을 주거용으로 바꿀 수 있게 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앞으로 2년간 생활형 숙박시설을 오피스텔로 변경하는 경우 오피스텔 건축기준을 일부 완화하여 적용한다고..

전세자금 대출 규제는 잘못된 방식이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계속 강화되는 대출 규제에 실수요자들이 패닉인 상황에서 임차보증금 반환용 주담대까지도 거절당하는 사례가 이어져 그야말로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랴 정신을 차릴 수 없는 국민들의 모습입니다...

가계부채 대책, 도대체 이 난리를 쳐놓고 어떻게 수습할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대출 규제를 강화하면서 실수요자들의 불만은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정부의 가계부채 총량 관리에 따라 시중은행이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줄인 데 이어 전세대출까지 옥죄기 시작하면서 보금자..

젊은 남성일수록 화이자 접종 후 심근염 발생할 확률이 높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백신 접종자가 나날이 늘어가는 가운데 백신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1차 접종 후 나타난 부작용으로 2차 접종을 꺼리는 경향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저 역시 가벼운 심근..

기재부의 돈 쓰는 잔치, 연초생산안정화재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흡연자들이 태우는 연초담배 1 갑당 5원. 1년간 이 금액이 모이면 약 140억 원 정도입니다. 이 금액은 매년 '부담금'이라는 명목으로 연초 생산 안정화 재단에 징수됩니다. 연초 농가 보호와 지원사업..

늘어나는 초과세수 오차 범위, 그런데도 증세 정책 인정 안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기재부가 당초 예상했던 올해 세수는 282조 7천억 원가량이었지만, 지난 7월 세수 전망치로는 31조 5천억 원가량이 더 걷힐 것으로 수정되었습니다. 그런데 홍남기 부총리의 발표에 따르면, 이 금액..

대출 막혀 잔금/중도금 못 치르면 계약금은 어떻게 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까지 중단하기 시작했습니다. 가파른 가계부채 상승에 따른 초유의 조치라고는 하지만, 현실성이 떨어지는 대책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습니다. 대출을 계획했던,..

창릉 3기 신도시 건설 계획, 열병합발전소와 레미콘 공장 이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경기 고양시에 추진 중인 '창릉 3기 신도시 건설 사업'을 두고 지역 주민들 간 기피시설 이전과 설치 문제 등으로 인한 갈등이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숲세권 지역으로 불리는 곳 인근으로 소각..

아파트 집단대출과 전세대출까지 중단, 국민들이 무슨 죄가 있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가계대출 총량 규제의 여파가 금융권 전반으로 확대되면서 실수요자들의 불만이 폭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파트 집단대출·전세대출 등을 계획했던 사람들의 대출 한도 확대 요구가 빗발치고..

부부 동시 육아휴직, 첫 3개월은 최대 1500만원 수급 가능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년부터 육아휴직급여의 소득 대체율이 상승하고, 아빠 육아휴직 제도가 '3+3 부모 육아휴직제'로 통폐합됩니다. 생후 12개월 미만의 자녀를 둔 부부가 육아휴직을 쓰면 첫 3개월간 최대 1500만 원을..

공공임대주택 공실 대부분이 소형 평수인데, 소형을 더 짓겠다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년부터 2025년까지 4년간 전국에서 공급되는 공공 임대주택 3채 중 2채가 10평대 소형 주택인 것으로 확인됩니다. 정부가 지금껏 소형 평수 위주로 임대주택을 공급했던 탓에 지금도 공실이 넘쳐나..

고분양가 심사제도 개선, 결국 분양가 상승의 발판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택도시 보증 공사(HUG)는 고분양가 심사를 진행할 때 인근의 유사한 아파트 시세를 반영하는 등으로 심사기준을 개선해서 적용하게 됩니다. 그동안 고분양가 심사 가격이 과도하게 낮게 형성되어 주..

외국인 임대사업자, 중국 국적이 37%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외국인 민간임대주택 사업자 약 2400명 가운데 중국 국적자가 3분의 1 이상을 차지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외국인들 임대주택의 절반가량은 대한민국의 심장, 서울에 있었습니다. 작..

미분양 아파트 늘어나는 대구, 역시나 공급이 정답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국 집값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분양 성적은 지역별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죠. 수도권 분양은 완판 행진이 계속되는 반면에 지방에서는 공급 과잉 이슈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미분양 사례가..

[부동산 악순환] 세금 폭탄보다는 증여를 택하는 다주택자 급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뿐 아니라 경기도, 부산, 대구 등지에서도 올해 주택 증여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시장에 나와야 할 매물들이 증여로 돌아서면서 거래는 급감하고 매물 품귀로 인해 집값이 상승하는 악순환..

자국민은 규제에 묶인 사이 늘어나는 외국인 주택 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친인척이나 거래관계를 확인하지 못해 '신고가' 조작 등 불법행위의 적발이 사실상 불가능한 외국인 주택이 전국 7만 7692가구, 서울에만 2만 3000가구 정도 있는 것으로 조사됩니다. 정부는 이를 알..

서울시, 내년부터 베란다형 태양광 사업 중단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시가 베란다형 태양광 보조금 지원사업을 내년부터 중단할 계획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 실시한 해당 사업 감사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 관계자에 따르면, 베란다형 태양광 보..

영끌 떠안은 젊은 세대에게 쏟아지는 경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20년을 전후로 빚투, 영끌의 주력으로 떠오른 젊은 세대. 지금의 젊은 세대는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대출에 적극적인 세대입니다. '월급은 대출 이자를 내기 위한 것, 자산은 투자로 불린다' '제2..

같은 오피스텔 투자라도 수익은 극과 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아파트가 아닌 '주거용 오피스텔'이 10대 1을 넘는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오피스텔 청약에는 26만 명 이상이 몰렸습니다. 한국 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바탕으로 살펴보면 올해 전국..

중대형 오피스텔 규제 완화, 묘수인가 악수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도심에 젊은 층이 선호하는 전월세 주택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중대형 주거용 오피스텔' 카드를 꺼냈습니다. 이에 따라 도심의 30평형대 주거용 오피스텔과 원룸 공급이 늘어날 전망이지만,..

집값은 못잡고 대출 중단으로 서민들 잡는 정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강도 높은 가계 부채 관리를 추진하는 가운데, 8월까지만 해도 벌써 올해 관리 목표치에 거의 육박하는 대출이 실행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목표를 수정하지 않는 한 10월부터는 대출을 조이..

비싸도 너무 비싼 중개수수료, 알아야 줄일 수 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흔히 '복비'라고 불리는 부동산 중개보수는 언제나 소비자들에게 골칫거리였습니다. 얼마를 내야 한다고 딱 정해져 있으면 차라리 간편하겠지만, 현행법은 일정 금액 이내에서 공인중개사와 협의해 결..

구글호텔, 입점 수수료 0원으로 플랫폼 지배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구글의 숙박 검색 및 예약 서비스 '구글 호텔'이 본격 도입됩니다. 이에 따라 야놀자와 여기 어때 중심의 국내 숙박, 여가 플랫폼 시장에 변화가 예상됩니다. 구글은 지난 16일 B2B 숙박 플랫폼 '온..

국고보조사업, 정상 추진은 14.8% 뿐 - 줄줄 새는 국민의 혈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은 노인 빈곤율이 높고 공적연금 체계가 취약한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할 필요성이 인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보조금 예산으로 총 1조 3150억 원이 배..

공급은 충분하다던 정부, 내년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은 28% 급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오는 2022년도 서울 아파트 공급 물량 전망치를 1년 사이에 대폭 축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과 1년 뒤의 공급 예측도 빗나가면서 정부의 중장기 공급 목표 수치를 과연 신뢰할 수 있겠냐..

집값은 천정부지 올라가는데, 이제는 '분양가 통제 완화' 하겠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분양가 상한제와 고분양가 관리제도를 개선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과한 규제로 막혀 있는 민간공급에 숨통이 트일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규제를 완화해 분양가가 올라갈..

앞에서는 '오피스텔 규제 완화' 발표, 뒤에서는 '건축 제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정부가 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해 주거용 오피스텔 규제 완화 방침을 밝혔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오피스텔 건설을 제한하는 '가이드라인'을 올해 초부터 현장에 배포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락가..

'누구나집' 분양가, 왜 여당의 말과 다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이 서민과 무주택자 대상 주택공급대책으로 제시한 '누구나 집'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이 '누구나 집'의 분양가(분양전환 가격)가 시세의 최대 120%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지난 6..

말년 병장도 300만원 구직수당 받는다, 2030 표심 잡기 대책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군 복무가 끝나지 않은 말년 병장도 정부로부터 최대 300만원의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 중소기업에 다니는 청년이 2년 근속하면 1200만원의 적립금을 받는 목돈 마련 사업도 확..

국책연구원마저 비판한 정부의 부동산 정책, 제발 각성하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부동산 실정 책임을 국민에게 떠넘기고 징벌적 과세 수준의 규제 카드를 빼들었다는 분석이 국책 연구기관에서 나왔습니다. 부동산 정책의 핵심은 시장에 활기를 넣는 데 있어야지 억누르는 게..

공공임대는 재건축 프리패스, 더 오래된 민간은 재건축 불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이 대디입니다. 정부가 최근 태릉골프장 부지 주택 공급 계획을 1만 호에서 6800호로 줄이면서 대체부지로 공공임대 단지인 하계 5단지 아파트 재건축 물량을 포함시키자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 반..

늘어나는 '위장 미혼', 혼인 신고하면 손해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결혼을 하고도 혼인신고는 하지 않는 부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순히 둘의 문제가 아니라, 혼인신고까지도 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지금의 대한민국 정책 현실을 보여주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문 정부의 공무원 국가, 내년 공무원 인건비 40조원 돌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의 공무원 증원으로 지난 4년간 공무원 인건비가 크게 뛰면서 올해는 처음으로 40조 원을 돌파하게 되었습니다. 공무원 수가 크게 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2017년 이후 인건비가 8..

[Feat.속타는 세입자] 막혀버린 돈줄에 내 집에도 못들어가는 집주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금융당국이 대출 길을 막으면서 집주인도 세입자도 난감한 상황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실거주를 하려는 집주인은 세입자에게 돌려줄 전세자금을 마련하기 어려워졌고, 세입자들도 집주인이 결정을 내..

양도세 중과에 대출 규제에,,죄면 죌수록 높아지는 집값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아파트의 거래량은 급감하고 있습니다. 매물 잠김 현상이 심화하면서 수급 불균형에 따른 집값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서울 아파트 매매는 2019건으로, 7월..

국가채무 눈덩이,,빚더미 떠안아야 하는 미래 세대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에서 나랏빚이 400조 원 넘게 불어날 전망입니다. 세수는 녹록지 않은데 씀씀이가 눈덩이처럼 커졌기 때문이죠. 코로나 19 피해 지원은 불가피하다지만, 재정준칙을 비롯한 장기적인 재정..

규제 강화에 비규제지역과 생활형 숙박시설 투자 풍선효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부동산 시장을 겨냥한 고강도 대출 규제를 내놓는 등 규제를 지속 강화하고 있지만 집값 안정은커녕 풍선효과로 인한 시장 왜곡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규제가 없는 수도권 외..

청년수당, 구직활동보다 편의점/마트에서 더 많이 쓰인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청년 수당, 매달 50만 원씩 지급되는 수당이죠. 이 청년수당의 대부분은 구직활동이 아닌 편의점에서 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주점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지만, 편의점이나 마트에서는 살 수 있는..

200조원을 퍼부었는데 출산율은 역대 최저, 황당한 저출산 대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는 올해 청년이 창업할 경우 투자를 해주는 청년 창업지원사업을 대거 벌이고 있습니다. 예산을 들여 템플스테이 등의 종교문화행사를 지원하기도 했고 공무원들의 원격 근무를 위해 스마트워크센..

'미래 물량'을 사전청약 진행해서 집값 잡겠다는 정부, 이 말을 믿으라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미래에 공급할 아파트를 앞당겨 사용해서 집값을 잡겠다" 정부가 '29차 부동산 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에서 내놓은 부동산 대책을 요약하자면 이런 내용으로 보입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영주택 및..

주담대는 중단해도 월세는 무이자로? 월세살이 강요하는 정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관련 대출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은 커져만 갑니다.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은 금지되고 있는 반면, 청년층 월세는 무이자로 대출을 해주겠다는 정책이 공개되면서 세대별 갈등으로..

모든 지자체가 대북지원사업자, 정부의 승인 필요없이 대북지원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9월부터 별도의 승인 없이 모든 지방자치단체를 '대북지원사업자'로 일괄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앞으로 대통령이나 통일부 장관이 바뀌는 것과 상관없이 지자체장이 누구인가에 따라..

표본 수 늘리니 아파트값 2억 원 급등, 지금까지 이런 통계로 정책을 냈던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국 부동산원이 표본 수를 늘려 발표한 '7월 월간 아파트값 통계'를 두고 논란이 계속됩니다. 앞서 부동산원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수용해 7월 월간 통계부터는 표본 수를 2배가량 늘렸..

중개수수료 인하의 역설, 피해는 소비자 몫으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부동산 중개보수 상한 요율을 낮추는 개편안을 마련했죠. 최근 급등한 집값과 함께 덩달아 오른 소비자의 중개수수료 부담을 낮춰주기 위해서입니다. 이르면 10월부터 10억 원 아파트 매매 시..

물가 잡혀간다고 말하는 정부, 나는 누구? 여긴 어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또다시 물가가 곧 안정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습니다. 이미 지난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지급된 직후 소고기와 돼지고기 물가가 급등한 바 있기에 올해 역시 국민 지원금이 지급되는 추석 전..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은 '주거불안'에 시달리고 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현재 본인의 주거 상황에 얼마나 만족하며 살고 계신가요? 내가 거주하고 있는 집이라는 공간에 갖고 계시는 안정감은 어떠하신가요? 현재 국민의 절반이 자신의 주거 상황에 만족하지 못하..

[종부세 기준 11억원] '상위 2% 개정안 폐기', 부부 공동명의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가구 1 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 과세 기준선이 9억 원에서 11억 원으로 일괄 상향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당론 법안으로 밀어붙였던 공시 가격 상위 2% 부과 안은 전격 폐지되었습니다. 국회 기획재정..

[임대보증보험 의무화] 가입하려고 해도 거절하면서 한 채당 벌금 2천만원 또는 징역 2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주택 사업자들의 '임대보증금 보증보험' 의무 가입이 18일부터 시행된 가운데 벌써부터 전세시장에서는 혼란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임대보증보험은 집주인이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면 HUG 등 보..

같은 아파트 같은 평형인데 전셋값이 몇억씩 차이가 나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차법 개정 이후 전세 시장에 이중 가격이 보편화한 데 이어 '삼중 가격'까지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장 낮은 가격은 기존 세입자가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해 상승률이 5%로 제한된 경우이고, 가..

[부동산 블루] 부동산 스트레스, 우울증, 부부 다툼 심각한 사회 현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집'이라는 주제로 다투는 부부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멀쩡하게 행복하게 잘 살던 부부들도 이 문제로 관계가 심각해지는데요. 몇 년 전 한 명이 집을 사자고 했지만 다른 한 명은 '집값이 조..

아파트는 일단 포기, 빌라로 옮겨붙는 2030세대의 매수 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들에게 아파트에서 신혼살림을 시작하려는 것은 그야말로 '단꿈'일 뿐입니다. 아무리 계산기를 두드려도 서울 외곽의 소형 아파트조차 매매가가 7억 원이 넘어가는 현실을..

내 집 마련 원하는 수요 늘어나는데, 정부는 공공임대 만족도 높다고 자화자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 집 마련의 열망은 갈수록 커져가는데 주거비 부담은 오히려 증가하는 모순적 상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월급을 한 푼도 안 쓰고 모아도 수도권에 집을 사는데 걸리는 시간이 2019년 6.8년에서 지..

[재건축 규제] 서울의 부동산 공포, 본편은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서울에서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 규모가 작년의 절반 수준으로 급감하는 가운데, 내년과 후년 입주 아파트 물량은 올해보다도 30~40% 더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 아파트 공급은 주로 재건축..

[탄소제로화] 폭염에 원전은 버려두고 석탄발전소 90% 가동한 멋쟁이 정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지난달 석탄화력발전소 전체 설비용량의 90% 이상을 매일 가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전력수요가 급증한데 따른 것입니다. 전력거래소와 업계에 따르면 7월..

[전기요금 70% 인상안] 탄소없는 원전은 버려두고, 태양광으로 서울 면적 10배를 뒤덮겠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탄소중립위원회가 발표한 시나리오의 초안에는 오는 2050년까지 '무탄소 사회'로 전환하겠다는 의지가 분명히 담겨있습니다. 석탄발전부터 액화 천연가스(LNG) 발전까지 탄소가 조금이라도 배출되는..

[부동산 중개수수료] 9억 아파트 중개수수료가 810만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값이 가파르게 오르면서 함께 치솟은 부동산 중개수수료 인하 방안이 이달 확정될 계획입니다. 국토교통부는 국민권익위원회가 권고한 개선안 가운데 최적의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인하 방안이..

[부동산 공급 대책] 공급 폭탄? 대책없는 말장난이었던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4 공급 대책의 핵심인 '도심 공공주택 복합 사업'을 통해 확보한 서울 내 공급 가능 물량은 현재까지 총 41곳 후보지의 4만 8,104가구입니다. 오는 2025년까지 목표로 한 11만 7,000가구의 41.1% 정..

공공 사랑 문 정부, 여의도 26배 면적의 수도권 땅 수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에서 지정된 수도권 공공주택지구의 총면적이 여의도의 26배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박근혜 정부 때와 비교하면 약 18배 큰 면적입니다. 공공으로 지정된 지구만 39곳으로..

[양도세 강화, 그 후 두달] 아파트 매물은 급락하고 주거 장벽은 더 높아진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아파트 매물이 4만 건 이하로 떨어졌습니다. 지난 6월 정부가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중과를 본격 시행한 지 두 달 만입니다. 시장에서는 다주택자 옥죄기가 매물 잠김을 유발하며 집값 상..

[정부의 부동산 통계] 아파트가 '빵'이라면 밤새 만들겠다던 정부, 1년사이 정말 빵을 구운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제시하는 주택 공급 계획 수치가 해마다 급증하면서 실체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만 공급량이 한해 8만 가구가 늘어날 정도입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미분양된 주택..

[임대차법 1년 후] 서울 아파트 월세 28%에서 35%로 증가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월세 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제를 도입한 임대차 2 법 시행 이후 서울 아파트 시장에서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세 매물이 귀해지면서 전세 가격도 예년에..

[장기보유특별공제] 집 팔 기회 줄테니, 집 내놔라 이겁니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세제 개편안을 준비해온 더불어민주당이 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 기준과 장기보유 특별공제를 1 주택자 중심으로 개편합니다. 민주당은 동시에 다주택자에게 주어졌던 세제 혜택을 축소하며 부..

[부동산 전망] 하반기 입주 물량 급감, 정부는 공급에 문제없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부동산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라는 주장과는 달리 올해 하반기 서울 아파트 입주 물량은 상반기보다도 급감할 전망입니다. 정부는 올 하반기 금리 인상 등을 근거로 연일 '집값 고점론'을 내..

[탈원전 정책] 잘려나간 나무만 249만 그루, 산도 바다도 멍든 대한민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이 대디입니다. "어떤 청정에너지도 원자력과 비교할 수 없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한 말입니다. 그는 "풍력은 당 생산 가능 전력이 1~2Wh, 태양광은 5~20Wh에 불과하지만 원자..

부동산 정책 실패를 국민 탓으로 돌리지 말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시장에서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 경찰청 등 4개 부처 수장이 지난 28일에 발표했던 '대국민 부동산 담화문'에 대해 반성 없이 또 남의 탓으로만 돌렸다고 혹평했죠. 공급은 문제없다..

[원전 재가동] 전력난은 탈원전 정책 탓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폭염이 계속되는 가운데 연일 매체에서는 '전력난'걱정에 대한 보도들이 나오고 있죠. 더불어민주당은 폭염에 따른 전력난에 대해 '전력 수급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관련이 없다' '에너지 정책을 정..

집값 상승은 투기꾼 탓이 아니라 정책의 실패 탓이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전방위적 부동산 세제 강화 등으로 한동안 잠잠해 보였던 부동산 투자 수요가 날씨만큼이나 다시 불붙고 있습니다. 지난해까지 정부가 고강도 대출규제와 함께 다주택자의 주택 취득, 보유, 양..

[한국땅 무섭게 사들이는 중국 자본] 자국민은 규제, 중국인에게는 열려있는 부동산 거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에서 중국 국적자의 토지 보유 증가 속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영토가 아주 빠르게 중국의 자본으로 넘어가고 있는 겁니다. 2011년 외국인 토지 보유는 7만 1,7..

임대차법 효과로 주거 안정성 높아졌다? 말이 말 같아야 말로 듣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7월 말 시행된 주택임대차법 개정안으로 인해 거래 가능한 전세 매물이 사라지고 가격이 급등하는 등 전세대란이 나타나고 있지만, 정부는 임대차법 시행으로 계약갱신율이 높아지는 등 긍정적..

김포공항에서 보낸 짐을 제주도 숙소에서 바로 찾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제 김포공항에서 짐을 부치면 제주도 숙소에서 바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승객은 공항에서 짐을 찾아서 들고 여행할 필요 없이 빈손으로 여행하다가 숙소에서 짐을 찾으면 되는 거죠. 국토교통부와..

[아파트 재건축] 치솟는 노후 아파트 가격, 34년된 아파트가 9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상반기 서울의 20년 초과 노후 아파트값 상승률이 5년 이하 신축 아파트의 2배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거주 2년 의무를 피하려 재건축 추진 속도를 올린 단지가 늘고 규제 완화 기대감..

[부동산 정책] 신뢰도 바닥, 나락으로 떨어진 정부의 부동산 정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시점의 부동산 정책을 평가하자면 "더 이상 추락할 곳이 없다". 이 말이 적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25차례나 대책을 내놓고도 실효성과 현실성은 없고, 셀 수 없이 많은 부작용과 편 가르기만 양상..

[정치방역] 민노총 집회는 괜찮고, 광복절 집회는 살인자였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많은 국민들과 방역당국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이를 무시한 채 7월 3일에 강행한 민주노총 대규모 집회. 공교롭게도 이 집회일 이후 코로나19 확진자는 급증하였고 현재 우리는 '거리두기 4단계'라는..

[종부세] 16억 아파트는 내고, 18억 단독주택은 안내도 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와 여당이 '상위 2%'에게만 종합부동산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지만 상위 2%가 아닌 사람들도 상당수는 종부세를 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공시 가격 제도의 허점으로 인한 주택..

[임대차시장] 강북 전세 10억 시대,,겹규제로 꼬일대로 꼬여간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새 임대차 보호법(전월세 상한제·계약갱신청구권제)이 시행된 지 1년이 지나고 있는 지금, 서울 아파트 전세시장의 불안은 심화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전세 중간 가격이 통상 중저가 단지의 기준으로..

민주당 대선 후보들, 현 정부 부동산 정책 더 강화할 것이 뻔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주자들은 부동산 문제를 시장의 자율 기능에 맡기기보다는 공공의 개입, 규제 강화 등 반시장주의적 정책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지속해서 주장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세입자 내보내고 재입주하는 집주인 급격히 늘어나는 대한민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강북의 전셋값이 10억 원을 넘어서는 등 이처럼 전셋값이 급등하면서 세입자를 내보내고 본인 집으로 들어가기 위해 주택담보대출을 받는 집주인이 1년 사이에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은행..

5억원 주고 산 아파트를 15억에 팔면 양도세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열심히 일하고 모으고 불려서 내 집을 하나 마련했습니다. 결혼도 하고 아이도 낳았죠. 그런데 첫째 아이도 크고 둘째도 계획되고 있습니다. 좁은 집에 살기 답답해지니 이사를 가야겠죠. 원래 살던..

[15일부터 신도시 사전청약] 일반공급, 특별공급 잘 따져봐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3기 신도시를 포함해 공공분양주택 등 3만여 가구에 대한 사전청약이 이달부터 시작됩니다. 이 중 절반이 신혼 희망타운이라서 신혼부부라면 적극 노려볼 만하다는 평가입니다. 일반 공급보다 물량이..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 이렇게 뜯어가고 저렇게 뜯어가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들어보셨죠? 재건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조합원이 이득을 보게 되면 인근 집값 상승분과 비용 등을 빼고 1인당 3000만 원을 넘을 경우 초과 금액의 최고 50%를 부담금으로..

종부세 납부 유예가 근본 대안이 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택을 매매하거나 증여할 때까지 종합부동산세 납부를 유예해주는 과세이연제도가 도입되면 은퇴한 고령자는 당장의 부담을 덜 수 있게 됩니다. 그간 소득이 없는데 비싼 집에 살고 있어 '세금 폭탄'..

주거정책심의위원회, 규정지역 해제는 없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현재의 부동산 규제지역을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무더기 규제지역 지정 이후 집값 상승률이 꺾였거나 하락한 지역을 제외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으나, 해제 후 집값이 다시 불..

'과세이연제도' 무슨 의미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종합부동산세 납부를 주택 처분 시점까지 미룰 수 있도록 하는 '과세이연'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죠. 홍 부총리는 종부세가 상위 2% 대상 과세로 결정된다면..

상위 2% 종부세 부과에서 부부공동명의 1주택자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당이 종합부동산세 일부 완화를 추진하는 가운데 부부 공동명의 1 주택자는 완화 대상인 1세대 1 주택자에 포함되지 않아 이 부분에 대한 잡음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다만 공동 명의자는 단독 명의..

[MZ세대] 부모보다 가난한 최초의 세대, 처절하게 살아가는 인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이대디 입니다. 지금 대한민국에서는 로또 1등에 당첨된다해도 서울에 30평대 아파트 하나 마련하기 힘든데, 과연 열심히 일한다고 쥐멍에 볕 들 날이 올까요? 30대의 한 여성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번 정부 4년동안 집값 얼마나 오른것인가! [숨만 쉬어도 25년 걸린다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4년의 세월 동안 서울의 아파트값은 두 배 가까이 올랐습니다. 이것은 그냥 추측성으로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경제정의 실천 시민연합이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년간의 서울..

[주택임대사업] 하라고 하라고 할 땐 언제고 이제는 혜택 싹 뺏어버리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주택사업자에 대한 혜택은 또다시 축소될 상황에 처했습니다. 여당 등에서 다주택자가 임대사업자 세제 혜택 등을 노리고 주택을 추가로 매입해 집값을 올렸다는 해석이 나오면서죠. 집값 상승 등..

7월부터 대출한도 늘어난다는데, 내 집 마련 가능해지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7월부터 대출 한도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이런 뉴스에 대출 가능액 계산해보는 분들 많을 텐데요, 드디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는 걸까요? LTV의 개념에 대해서 모두들 알고 계시죠? 내 집 마..

임대차법은 휘몰아치고 전세 매물은 씨가 말라간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차 3 법의 마지막 퍼즐이라 할 수 있는 '전월세 신고제'의 암운이 전세시장을 뒤덮고 있습니다. 가뜩이나 매물이 부족한 서울에서 이달 들어서만 전세물량이 8% 이상 급감할 만큼 전세 절벽은 현..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부동산 제도, 어떤 것들이 달라지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잇따른 부동산 안정화 대책에 이달부터 다주택자들의 양도소득세 중과 부담까지 커지며 시장은 관망세가 지속되는 분위기입니다. 하반기에는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전세 대란은 계속되는가, 매매 시장 자극 우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동안 잠잠하던 서울 전세 시장이 다시 요동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 전역에서 전세 매물이 감소함에 따라 지난해 새 주택임대차 보호법 시행 직후 나타났던 전세 대란이 재현될 수도..

한국투자증권, 부실 사모펀드 100% 보상하겠다! 발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국투자증권이 금융사로는 처음으로 판매책임이 있는 사모펀드 전체에 대해 100% 보상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이는 사모펀드 사태뿐만 아니라 역대 각종 금융 관련 사태 피해보상에서도 전례를 찾아보..

세입자가 갑인 세상, 집주인은 빚져서 위로금 내줘야 할 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서울 영등포구에서 전세를 놓고 있는 아파트를 팔겠다며 내놓은 전모 씨는 마음이 급해졌습니다. 전씨네 아파트에 세 들어 사는 세입자의 전세 만료까지는 8개월 남짓 남아있습니다. 새 임대차..

1억 이상 대출하셨나요? 1년 안에 주택 구매하면 즉시 회수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해 말 도입된 '고액 신용대출 규제'의 후폭풍이 불고 있습니다. 1억 원 넘게 신용대출을 받은 사람이 1년 내 규제지역에서 집을 사면 대출을 회수한다는 규정 때문이죠. ********** 지난해 11월..

11억에 산 주택 23억에 팔 때 양도세는? [8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런 사례를 함께 살펴보실까요? 서초구에서 다가구주택을 매입해 임대사업을 하던 A 씨는 해당 주택에서 5년간 거주하며 9개 주택을 임대해왔습니다. 자녀 결혼 자금을 위해 최근 해당 주택을 매도한..

오피스텔 투자, 올바른 분석과 판단으로 신중하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아파트보다 규제가 덜한 오피스텔이 대체상품으로 분양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지만, 중대형과 달리 소형 오피스텔 매매시장은 실거래가 하락 매물이 속출하는 양극화 현상이 벌어지는 모습입니..

공무원 특공 양도세 비과세, 명확하게 해석되고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이 대디입니다. 기획재정부와 국세청, 일선 세무서 등이 세종시 특공 분양자의 일시적 1가구 2 주택 양도소득세에 대한 비과세 규정 적용에 혼선을 빚고 있습니다. 현재 조정대상지역에서 주택을 취..

탈원전 비용, 결국엔 국민 부담으로? 전기요금 인상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무리한 탈원전 정책, 결국에는 국민에게 부담이 되어 돌아올 것이라는 걱정이 12월부터는 현실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탈원전 정책으로 조기 폐쇄된 원전 사업 비용을 정부가 보전해주는 법안..

서울보다도 비싼 광역시 집값, 늘어나는 벼락거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값은 날이 갈수록 치솟고 있는 거, 모두들 체감하고 계신가요? 서울은 말할 것도 없고 광역시의 집값 또한 어마 무시하죠. 믿기지 않을 가격에 현실감도 없어집니다. ********** 대구광역시 수성구..

원자재 대란, 건설&산업현장에 미치는 영향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건설업계에는 원자재난에 시달리는 회사들이 늘어납니다. 두배 넘는 가격으로도 구하기 힘들어지는 철근에 이어 이제는 시멘트까지 대란이 번질 기미입니다. 건설사들은 약속한 준공일을 연기하..

분양권 양도세 폭증, 비규제지역 청약 광풍 차가워질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달부터 아파트 분양권 양도 시 양도세율이 최대 70%까지 오릅니다.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등 규제지역뿐만 아니라 비규제 지역에서도 일괄 적용됩니다. 규제 무풍지역으로 청약 열풍이 불었던..

'누구나 집',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집을 제공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이 1만 가구 규모의 '누구나 집' 시범사업 지역을 오는 6월 10일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동탄 신도시가 있는 화성을 포함한 경기와 인천에 물량이 집중될 전망인데요, 3기 신도시 24만 가..

잇따르는 미달 지역, 미분양은 바닥 찍은 것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달 전국 미분양 아파트가 22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서며 한동안 이어져온 미분양 감소세가 멈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청약시장이 지역별로 온도차가 나타나는 등 실수요자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

임대주택 폐지에 화난 임대인들, 위헌소송 진행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사업자들이 정부와 여당의 등록임대주택 제도 폐지 방침에 반발해 헌법재판소에 위헌 결정을 촉구하는 집단 탄원서를 제출합니다. 앞서 여당은 모든 주택의 신규 등록임대주택을 금지하기로 했습..

오늘부터 바뀌는 부동산 세금 제도, 1주택자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강화된 부동산 세금 제도가 본격화됩니다. 6월 1일을 기점으로 집을 팔 때 양도소득세 최고세율이 75%로 오르며,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자도 확정됩니다. 다만 실제로 이들에게 어..

잘 나가던 대구 부동산 시장, 미분양 속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역 특색만큼이나 뜨겁고 뜨겁던 대구 부동산 시장이 이제는 빠르게 식고 있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초까지만 해도 내놓는 아파트마다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이면서 마감되었지만, 현재는 미계..

토지거래허가제 실시한 지역들, 거래는 없지만 호가는 올랐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압구정동·목동·여의도동·성수동 재개발, 재건축 지역이 지난달 27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고 그 후로 한 달 정도가 지났습니다. 이 곳의 부동산 상황은 과연 어떠할까요? **********..

용적률과 건폐율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께서는 용적률과 건폐율에 대해서 잘 인지하고 계신가요? 신문이나 뉴스에서 자주 접하는 단어들이지만 정작 정확한 뜻을 알지 못해서 혼란스러운 경우가 있는데요, 이 수치들을 잘 이해하고..

세종 집값, 조정 하락인가 하락세 전환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해 40% 이상 폭등하며 전국에서 아파트값이 가장 많이 급등했던 세종 부동산 시장의 열기가 급격하게 식고 있습니다. 아파트 호가가 최대 2억 원 하락했는데요, 거래 역시 거의 끊겼다고 할 정도..

비강남 지역 종부세 대상 가구 폭증 [강서구는 350배 증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서울 강서구에서 종부세 과세 대상이 되는 공시 가격 9억 원 초과 주택 수가 2년 전과 비교하면 350배나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대문구, 구로구, 동작구 등 비 강남 지역에서도 수십 배..

너무 오른 아파트값에 빌라로 옮겨가는 '내집 마련' 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들어 서울 빌라 매매 거래가 아파트 매매 거래와의 격차를 갈수록 벌리고 있습니다. 당초 2.4 대책 발표 이후 현금청산 이슈로 빌라 매매가 급감할 것이라 전망되었지만, 오히려 1~4월 아파트 매..

2주택자가 6억에 사서 12억원에 팔면, 양도세는 얼마나 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는 6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시행을 앞두고 여당 내에서 부동산 거래세 완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집값 안정에 역행한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지난 서울, 부산시장 재·보궐선거 참패..

국책연구원마저 올해 집값 상승을 알고 있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상당수 민간기관이나 민간전문가들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집값과 전셋값이 오를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국책연구기관에서 실제 시뮬레이션을 돌린 결과 유사 예측값을 얻고도 쉬쉬하면서 공개..

공시가격 현실화율에 과연 1주택자도 세금 폭탄 맞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공동주택 공시 가격 급등으로 불붙은 논란은 여전히 뜨거운 감자입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공시 가격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죠. 이에 국토교통부는 난감한 기색입니다. 올해 공시 가..

들썩이는 서울 아파트 전세시장 [강남 5200가구 재건축 이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 들어 안정을 찾아가던 서울 아파트 전세시장이 다시 불안해질 조짐을 보입니다. 아파트 신축 입주 물량 감소로 전세 공급은 부족한 반면 재건축 단지의 이주가 시작되면서 수요는 늘어난 영향으로..

늘어나는 중국인 소유의 아파트, 서울이 위험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5년 동안 외국인이 총 7903가구의 서울 아파트 등 주택을 매입했으며 이 중 중국인이 사들인 것이 4044가구로 절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국회 입법조사처로부터 제출받은 '..

세계 반도체 시장을 호령하던 K반도체, 위기인가 기회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알아주는 반도체 강국입니다. 전 세계에서 사용하는 반도체의 65% 정도가 대한민국에서 생산하는 제품이라고 하니, 얼마나 대단한 일인가요. 하지만 우리는 이렇게 전 세계에서 ..

건축학과 교수의 대한민국 정책에 관한 고찰 [유현준 교수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유현준 홍익대 건축학부 교수의 인터뷰 내용을 읽고 진심으로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알쓸신잡 등 여러 방송에서 뵐 수 있어 친숙한 느낌이 있었는데 건축학 전문가가 바라보는 대..

갈수록 외곽으로 밀려나가는 '주택 난민' 늘어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세가는 물론 매매가마저 급등하면서 주택 난민들이 수도권에서 먼 외곽으로 밀려나고 있습니다. 서울, 경기, 인천 등 전체 수도권 인구는 늘고 있지만 서울을 비롯해 인접 지역 인구는 오히려 줄어..

가상화폐 하지 말라더니, 정부는 나랏돈으로 계속 해왔다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가상화폐는 투자 대상이 아니며 투자자 보호도 할 수 없다는 정부가 가상화폐 관련 펀드에는 수백억 원 규모로 투자를 한 것으로 나타났죠. 정부가 국민들에게는 투자를 하지 말라고 하면서 정작 자신..

2030의 이유있는 불만 [우리는 꼭 편을 갈라 다투어야 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뜨거운 이슈를 몰고 다니는 '가상화폐'를 두고 2030의 젊은 층과 50대 안팎의 기성세대가 세대 전쟁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성세대가 투기적 행태는 위험하다고 충고하면 젊은 층은 이렇게..

서울시 '세운지구' 주택 공급 1000가구 이상 줄어든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도심의 노른자 재개발 지역인 '세운 재정비 촉진지구'에서 공급되는 주택이 최소 1,000가구 이상 줄어듭니다. 지난 3월 말 일몰을 맞은 세운지구 내 135개 구역이 정비 구역에서 대거 해제되었기..

탈원전 고집하는 정부, 수소 생산량은 3년째 제자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탄소 중립을 계속해서 강조하며 관련 정책들을 만들고 바꾸는 가운데, 이 탄소 중립 실현의 핵심인 수소 생산이 국내에서는 3년째 제자리걸음 중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특히 국내 수소..

친환경이라는 명목에 점점 사라지는 대한민국 농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때는 옥토로 농민들에게 수확의 기쁨을 주던 땅이 염해 농지로 판정받자마자 하루아침에 갈아엎어졌습니다. 이 땅에 사는 농민들과 아무런 소통 없이 헐값에 넘어가는 농토. 친환경이라는 허울 좋은..

지금 주식 시장에는 '공매도 공포' 안개가 자욱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주 주식 시장은 뭔가 아슬아슬한 공포가 지배하는 분위기였습니다. 3일부터 공매도 부분 재개를 앞두고 시장에서는 경계와 관망 속에 4 거래일 연속 하락했죠. 물론 공매도는 그동안에도 아예 금..

영끌도 차단하라, 6억 주택 구매 시 대출 한도 1억원 줄어든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7월부터는 가계 대출이 더 어려워집니다. 지금은 9억 원이 넘는 집에 대해서만 대출 원금과 이자를 갚을 능력, 즉 'DSR'을 따지지만 정부가 앞으로는 6억 원 초과 주택으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죠. 서..

과연 지금 시점에서 아파트를 사도 괜찮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4 대책 이후 주택시장에서 매수세가 관망으로 돌아섰죠. 올해 들어 아파트 매매 거래는 점점 감소하는 분위기입니다. 그럼에도 좋은 입지들에 위치한 주택들은 여전히 오름세인데요, 과연 이런 시점..

라면이 없어서 고깃값이 오른다? [주택임대사업자 때문이라는 여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이 집값 급등의 원인을 등록 주택임대사업자 탓으로 돌리자 집주인들이 크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대한주택임대인협회는 '정부와 여당이 등록 주택임대사업자의 수많은 공적 의무는 도외..

경기도지사님의 '불로소득'에 대한 고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주택 정책의 핵심은 실거주 보호와 투기 투자에 대한 부담 강화에 있다고 언급했죠.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하신가요? ********** 이재명 도지사는 본인의 페이스북에..

시세 치솟은 아파트 양도세 줄이는 방법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돈을 아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절세'입니다. 그래서 흔히들 재테크의 시작은 '세 테크'라고들 하죠. 경제 관련 서적을 읽어보면, 합법적인 방식에서 행하는 절세를 중요하게 말하곤 합니다..

태릉골프장 공급 수요 절반으로 조정될 것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을 통한 주택 공급 규모를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노원구청이 태릉골프장의 공급 가구 수를 기존 1만 가구에서 5000가구로 절반 줄이는 대신, 녹지 공간을..

재건축과 리모델링의 딜레마, 주거 환경 개선 쉽지 않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입주 30년을 맞은 1기 신도시 등 노후 아파트 단지에서는 리모델링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리모델링은 기존 아파트를 완전히 철거하고 다시 짓는 재건축과 달리 골조는 유지한 채 증축하거나 지..

1기 신도시, 30년 전에는 집값 잡아준 효자였지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는 1기 신도시에 첫 아파트 입주가 시작된 지 30년이 되는 해입니다. 1989년 정부는 서울로 쏠린 주택 수요를 해소하고 주택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에 1기 신도..

코인 광풍에 폭증하는 신용대출, 누가 감히 이들을 욕할 수 있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은 그야말로 지금 '코인' 투자 광풍입니다. 길을 가다가도, 어느 장소에 가더라도 휴대폰으로 코인을 보고 있다거나 이야기를 하고 있는 분들을 너무나 쉽게 접할 수가 있을 정도인데요. 이런..

세입자에 유리한 임대차보호법에 고통받는 집주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주택임대차 보호법 중 계약갱신청구권과 관련해 세입자에 유리한 판결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최근 법조계에 따르면, 세입자가 집주인과 임대차 계약 갱신을 하지 않고 종료하기로 했다가 갑자..

다주택자 세금 폭탄 피하려,,강남 아파트 증여 6배 이상 증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강남구 아파트 증여가 3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치솟았습니다. 오는 6월 다주택자를 겨냥한 '세금 폭탄'이 임박하자 세 부담을 피하려는 고가 아파트 다주택자들이 매도보다 증여에 나선 것으로..

더욱 빨라지는 '전세의 월세화', 늘어나는 주거비 부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들어 서울 아파트 임대차시장에서 월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임대차 2 법 시행과 보유세 인상을 계기로 집주인들이 보증금 인상분만큼을 월세로 돌리면서 '전세의..

개인 투자자 대주 물량 확대, 동학개미 공매도 기회 늘어나는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는 5월 3일 공매도 부분 재개에 맞춰, 개인 투자자의 공매도 참여 기회도 확대됩니다. 대주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를 확대해 대주 물량도 2조~3조 원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 그간 개인..

정부, 6월까지 가상화폐 특별 단속에 나선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내 가상화폐 일일 거래대금이 코스피·코스닥 개인투자자의 하루 거래대금을 추월하면서 과열 조짐을 보이자 정부가 뒤늦게 대처에 나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금 세탁, 사기 등 불법 행위에 대해 6..

2030의 슬픈 투기, 암호화폐 투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2030 세대들에게 가장 빈번한 투자 방식은 어떤 걸까요? 아마도 '코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대기업에 재직 중인 30대 남성은 처음에 알트코인에 100만 원을 투자했는데 2~3일 만에 2~3배가 오르..

서울에서 내 집 마련하기, 서민에게는 정녕 꿈같은 이야기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1년 사이 강남권과 도심은 물론, 서울 외곽 지역의 오래된 아파트값까지 급등하면서 서민은 서울에서 소형 아파트 한 채도 마련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 KB국민은행의 월간 주택..

김치 프리미엄은 왜 붙는걸까? [비트코인/한국에서는 20% 비싸게 거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들어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국민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죠. 비트코인이 상승세를 타면서 김치 프리미엄도 커지기 시작했습니다. 김치 프리미엄이란 국내 가상통화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비트코인과..

공공전세 주택 9000가구 공급, 주택기금 확대 지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공공전세 주택 9000가구와 호텔·상가 리모델링 임대주택 8000가구를 공급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마련한 전세대책과 올해 2.4 대책 후속 조치로 주택도시 기금 운영계획을 변경 시행한다고..

2030의 영끌이 안타깝다더니? 정부 믿은 국민들만 후회막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다주택자 등이 보유하고 있는 물건들을 30대 젊은 층이 영끌로 받아주는 양상인데, 법인 등이 내놓은 물건을 비싼 값에 사주는 이런 모습이 있어서 안타까움을 느낀다" - 김현미 前국토부 장관..

30분내 코로나 진단 기술 세계 최초 개발, 삼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내 연구진이 코로나 19 등 급성 호흡기 감염병을 현장에서 30분 내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 정부출연 연구기관인 한국 재료 연구원은 급성 호흡기 감염병을..

노후 화력발전 지원금 검토,,전력난 걱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퇴출 위기에 몰려있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의 운영비를 지원해 수명을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치권에서 탈석탄 정책에 따른 석탄발전소 폐쇄를 요구하고 있지만 기..

강원도에 인천의 10배 규모 차이나타운 건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강원도가 힘껏 추진 중인 '차이나타운' 건설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 동의자가 40만 명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지난달 29일 '강원도 차이나타운 건설을 철회해주세요' 라는 제목의 게시물..

상호금융에서 부동산대출 더 어려워질 듯,,총 대출 30% 한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신협과 농·축·수협, 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의 부동산업에 대한 대출 규제가 깐깐해질 예정입니다. 은행과 저축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슨하던 상호금융업권에 대한 건전성 규제 역시 강화됩니..

시세보다 높은 공시가 상승률, 증세 증세 증세,,, [거세지는 반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공동주택 공시 가격에 대한 의견 접수 마지막 날인 5일에는 전국의 아파트 입주민들이 항의성 의견을 내놓는 등 집단행동에 나섰습니다. 올해 공동주택 공시 가격 상승률이 전국 평균 19.1%로 급..

커지는 조세저항,,강북권 중소형 아파트도 종부세 대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의 20평대 아파트는 과연 중산층에게는 분수에 넘치는 걸까요? 강북 지역 아파트에 10년 넘게 거주 중이라는 50대분께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린 글이죠. 주택 공시 가격 급등으로 보유세(..

빚투 사상 최대 금액,,,증시 급락할 경우에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늘어나는 주식 '빚투'가 증시를 뒤흔들 폭탄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돈을 빌려준 증권사는 주가가 급락할 경우 손실을 피하기 위해 담보로 잡은 주식을 강제로 매각해 대출금을 회수..

태양광&풍력 등에 집중 투자, 원자력은 제외 [2050년 탄소중립 전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목표로, 태양광·풍력 등 에너지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국가 전략이 확정되었죠. 정부는 한국의 경우 탄소 배출량이 많은 석탄 발전과 제조업 비중이 높아, 이를 해결한 기술..

토지 1년 내 되팔면 징벌적 양도세 70% 내야 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당정은 한국 토지주택공사(LH) 땅 투기 사태의 재발 방지를 위해 토지 단기매매에 적용되는 중과세율을 주택과 동일한 수준으로 올리기로 했습니다. 내년부터 땅을 사서 1년 미만 보유 후 되팔 경우에..

대우건설, 중장기 성장 드라이브 시작하나 [민간분양 1위/재무안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우건설의 재무안정성 개선이 뚜렷해지면서 중장기 성장세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형 사장 취임 이후 주력해 온 핵심전략 추진과 기업가치 제고 활동의 성과들이 재무지표에 반영되면서..

양도세 or 증여세, 절세할 수 있는 방법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21년 부동산 시장은 다른 어느 때보다도 정부의 조세 정책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부가 올해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소득세 및 보유세 부담을 대폭 높였기 때문이죠. 양도세가 오르..

앞에서는 탈원전, 뒤에서는 원전 가동 늘린 정부 [전력구입비 증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탈원전,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는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뒤 2년 만에 한국전력이 발전회사들로부터 전력을 사들이며 지급한 전력구입비가 최대 9조 원 가까이 폭증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발전 단가가..

임대차 3법 때문에 대출받았는데 금리는 인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작년 하반기부터 시행된 임대차 3 법의 영향으로 전세대출과 주택담보대출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요 시중은행들은 최근 잇따라 전세대출 금리를 인상해 대출 조이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공정시장가액비율 조정으로 세금 부담 덜어줄 순 없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값 상승, 공시 가격 현실화, 세율 인상으로 올해 부동산 세금이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된 가운데 세금 계산 시 할인 역할을 하는 공정시장가액비율을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됩니다. 그러나 정..

부동산 규제에도 오피스텔은 23% 가격 상승 [오피스텔 풍선효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시가 현실화 등 아파트 규제가 강화되면서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오피스텔 시장으로 부동산 투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올해 오피스텔 가격 상승률이 아파트보다 두 배 이상 높은 데다가 아파트..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탄소부채' 기업들은 초비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철강 자동차 정유 등 국내 제조업체들이 올해부터 강화된 탄소배출권 거래제 시행으로 비상이 걸렸습니다. 각 기업에 배정된 탄소배출 무상 할당량이 줄면서 비싼 가격에 지금보다 더 많은 탄소배출권..

집값이 오르지 않아도 보유세는 매년 4.4조 더 걷는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노원구 '상계주공 7단지(전용 79)의 올해 보유세는 137만 원입니다. 정부는 집값을 잡는다며 공시가 현실화율을 매년 올리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집값은 거의 변하지 않더라도 공시 가격이..

인천 검단 넥스트시티 주택단지 조성 본격화 된다 [iH공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인천의 검단 넥스트 시티 주택건설사업이 본격화되는 모양새입니다. iH공사(인천 도시공사)는 검단 넥스트 시티 AA16BL 주택건설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건설 컨소시..

노도강 아파트, 6억원 이하인데도 재산세 늘어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아파트 공시 가격 현실화 정책에 따라 서울에서 올해 공시가가 폭등한 노도강(노원, 도봉, 강북구) 등 중저가 아파트 지역의 혼란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가 공동주택 공시가 급등에도..

부부 공동명의 종부세 폭탄 맞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16일부터 국토교통부의 '2021년 공동주택 공시 가격'안에 대한 일반인의 열람이 시작된 가운데 아파트 두 채를 각자 소유한 부부와 공동 소유한 부부간 희비가 엇갈리면서 역차별 논란이 일고 있..

집값이 오르는데 늘어나는 한숨,,,[세금 인상/건보료 인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몇 년간 그칠 줄 모르고 오르는 아파트값에 무주택자들은 점점 내 집 마련의 꿈을 꾸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놀라운 것은 무주택자들뿐 아니라 주택 소유자 역시 집값의 큰 변동에 의해 걱정이 엄..

인천공항 실직자 수 어마어마,,코로나 19로 1만명 이상 실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사태로 모두 힘겨운 나날을 버텨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19의 직격탄을 맞은 항공/공항 직종에서는 그 여파가 실로 어마어마한데요 인천 국제공항에서는 지난해 약 1만 명이 직장을 잃은 것..

노원구에 거세지는 재건축 열기 [하계 장미아파트 예안진 통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노원구에는 지금 재건축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16개 단지(상계 주공 1~16단지) 대부분이 재건축 정비사업에 착수한 상계 택지지구를 시작으로 하계동까지 재건축 열기가 거세게 옮겨 붙고 있습..

부동산 가격 하락 시점 알려주는 시그널[2]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계속 갑니다. 우리가 반드시 알아두면 좋을 '부동산 가격 하락 시점을 알려주는 시그널', 두 번째입니다. https://j-daddy.tistory.com/390 ********** 여섯 번째, 미분양이 증..

부동산 가격 하락 시점 알려주는 시그널 [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4 부동산 대책, 정부에서 말하는 '공급 대책'이 발표된 지 한 달이 넘게 지났습니다. 전국에 83만 채의 신규주택을 공급하겠다는 2.4 대책, 그 이후 과연 시장의 반응은 어떻게 변화되었을까요? ***..

이동통신 3사와 삼성전자 협력, 5G 시험검증반 가동!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전국 주요 시설 대상으로 28 대역 5세대(5G) 이통 시험·검증에 착수했다는 소식입니다.  28 대역 5G 성능을 기업용(B2B) 서..

디지털화폐(CBDC) 발행 본격화 되나? 은행권 플랫폼 경쟁 시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내 은행권이 한국은행의 디지털 화폐(CBDC) 도입에 맞춘 플랫폼 구축에 돌입했습니다. 한은이 CBDC 발행에 속도를 내면서 개인들이 이를 지급결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중개하는 과정에서 은..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 본격화 [노원구 재개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동북권 최대 개발 사업인 '광운대 역세권 개발사업'이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서울시와 광운대 역세권 개발 사업자인 HDC현대산업개발 간 6차례에 걸친 협상 조정협의회가 마무리되었습니다. ****..

땅 투기 의혹 LH직원들, 과연 처벌은 어떻게? 그리고 향후 대책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광명과 시흥뿐 아니라 3기 신도시 전체에 대해 신규택지 개발과 관련된 국토부, 공사, 지방공기업 직원의 토지거래를 전수 조사하기로 했지만 과연 이게 제대로 된 조사가 될 것인가 의심스러..

광명과 시흥은 '투기의 온상' 이었다 [한 필지에 92명 공동소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죠. 가뜩이나 각종 부동산 정책 때문에 국민들은 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닌데, 미리 취득한 정보를 이용해서 이걸 기회로 엄청난 이윤을 챙기는 것,..

베를린의 '월세 상한제' 정책 실패, 대한민국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와 여당이 '전월세 상한제' 도입을 밀어붙이며 모범 사례로 내세웠던 곳이 바로 독일의 베를린입니다. 지난해 당정은 베를린의 사례를 들며 새 임대차법 도입의 필요성을 수 차례 강조했습니다...

한화 그룹, 본격적으로 우주사업에 박차를 가하다 [스페이스 허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화가 최근 김승연 회장이 경영에 복귀하는 등 기업 운영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한 와중에 한화는 우주사업 전반을 지휘할 새로운 통합조직을 만들고, 김동관 한화솔루션 대표이..

국민연금의 주식 순매도, 아직도 멀었다 [24조 추가 매도 가능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식에 관여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요즘 들어 유난히 오르락내리락하는 증시에 신경이 많이 쓰이실 텐데요, 연기금이 국내 증시에서 역대 최장인 42일 연속 순매도 기록을 이어가면서 주가에 부담을 주..

경제는 뒷걸음, 취득세는 호황! [취득세수 역대 최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해 주택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자 20~40대 젊은 층의 패닉 바잉에 따른 주택 거래가 급증하면서 관련 세수도 폭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걷은 취득세 징수액이 전년보다..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이라더니, 70%는 건강보험에서 부담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는 분명 코로나 19 백신을 전 국민에게 무료 접종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면 그 '무료 접종비'의 70%는 건강보험이 부담하게 됩니다. 건강보험이 부담한다는 말은 무엇인가요? 결..

사다리를 걷어차 버리면 서민은 어떻게 올라가나요? [청포족 늘어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청약통장, 어려서부터 부모님들께서 중요하다고 하시면서 꼭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 많이 들으셨을 텐데요. 그동안 내 집 마련의 디딤돌 역할을 해온 청약통장이 이번 정권에서는 애물단지가 되..

한번도 어느 나라도 경험해보지 못한 저출산, 대한민국. [0.84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것이 얼마나 고단하고 치열한 것인지, 가뜩이나 경쟁으로 가득한 삶 속에서 희망은 얼마나 품고 살아갈 수 있는 것인지.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실까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Made in Korea로 우주 산업에 속도내는 대한민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5세대(5G), 6세대(6G) 등 차세대 통신 서비스에 인공지능(AI) 기반 위성이 필수로 인식되면서 통신위성 수요가 급증하고 있죠. 미국 위성산업협회(SIA)의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위성 초고속 인터넷..

매년 위성 10개씩 쏘아올릴 계획 [대한민국 우주산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인공위성과 달 탐사선 등을 우주로 실어 나를 첫 국산화 로켓 '누리호'가 10월 발사를 앞두고 실전 연습에 한창입니다. 누리호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현대중공업, 한화, 스페이스솔루션 등 국내 300..

정부의 재정 확대 기조로 불평등 악화를 최소화했다 [거짓말 : 집값 양극화 심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우리 위대하신 문재인 대통령님께서는 코로나의 악조건 속에서도 오히려 전체 가계소득이 모든 분위에서 늘었다고 언급하시며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확대 기조가 효과를 발휘한 것이라고 평가하셨습니..

공공자가주택에 전매제한 20년 & 거주의무 5년 적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당정이 2.4 대책 후속 법안을 사실상 확정한 가운데 공공자가주택의 한 유형인 이익공유형 주택(환매조건부 주택)의 전매제한 기간은 최대 20년, 의무거주 최대 5년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 지분 적..

현금청산에 대해 알아봅시다 [의미/논란의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부동산 관련 뉴스에서 '현금청산'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정부의 2.4 대책 이후 이 단어가 자주 눈에 보이는데요, 이게 과연 무엇이고 왜 논란일까요? ********** 정부는 83만..

일자리 대책의 실패 - 고용상황, 외환위기 이후 '최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경제 분야 관련의 포스팅을 주로 하다 보니, 긍정적인 글이 나올 리 만무합니다. 요즘 우리 대한민국이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말입니다. 가끔씩 강조드리지만 저는 정치적인 성향이 절대 없습니다. 어..

집값은 맘대로 이렇게 올려놓고, 40년짜리 대출 받으라고?? [초장기 주담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안에 만기 40년짜리 초장기 정책 모기지(주택담보대출) 상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해당 대출상품을 놓고 국민 간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집값이 부담스러운 서민들에게 도움이..

9억원 초과 공공분양에 소득 안 본다고? 3년간 공급 한채도 없었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지난 4일에 공급 대책을 발표하면서 9억 원 초과 공공분양에 대해서는 소득 요건을 보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최근 3년간 9억 원이 넘는 공공분양 아파트가 단 한 채도 없었다는 점을 감안한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반부패지수평가 아시아 1위! [우주항공 관련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식에 관심 있으신 분들께서는 최근에 '우주 항공 분야' 이슈에 집중하실 텐데요, 우리나라 우주 항공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한화 에어로스페이스가 최근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표한..

[중요] 꼭 알아두자! 2021년 바뀌는 부동산 제도 주의 사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작년 국내 부동산 시장은 집값 불안과 함께 정부가 수차례 쏟아낸 부동산 대책 속에서 그야말로 격변의 시기를 보냈습니다. 그동안 발표된 그 대책들이 속속 시행되는 올해 역시 이 같은 흐름이 지속..

"전월세 금지법" 2월 19일부터 시행된다 [흙수저들 새아파트 거주의 꿈은 다음 생으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월 19일부터는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는 서울에서 공급되는 아파트들은 입주시에 전/월세를 놓을 수 없고 직접 들어가 살아야 합니다. 이를 어기게 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이미 24조 팔아치운 '기관', 매도세 지속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새해 들어 기관 투자자들의 매도 행진이 계속되면서 올해 국내 증시의 최대 매도 세력으로 떠오른 가운데, 설 연휴 이후에도 순매도를 지속할 것으로 보여 국내 증시 수급에 경고음이 커지고 있습니다..

계약서에 '갱신청구 여부' 명시해야 합니다 [홍남기 방지법 시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월 13일부터 집 매매 계약을 할 때 기존 세입자의 계약갱신청구권 행사 여부를 계약서 상에 기재하도록 하는 일명 '홍남기 방지법'이 시행됩니다. 이를 기점으로 관련 임대차 분쟁이 과연 줄어들 수..

고분양가 심사제도, 주변 시세 90%까지 인정! [HUG/주택도시보증공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비업계의 반발을 사던 정부의 고분양가 심사 제도가 대대적으로 손질됩니다. 재건축 조합에서 문제로 지적했던 불투명한 심사 기준은 원칙적으로 공개하기로 했으며, 주변 시세의 최대 90%까지 분양..

매입임대 4만 5000가구 쏟아질 예정! 35평 새 아파트도 LH가 사서 공급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대규모 공급대책을 아주 자신감 넘치게 발표했는데요, 한국 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주택사업자가 기존 주택을 사들여 싼 가격에 공급하는 매입임대주택이 올해 4만 5000가구 쏟아질 예정입니..

1주택자 양도세 비과세 요건, 스스로 챙기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정책, 그 일환으로 투기적 수요에 대한 과세가 강화되고 있죠. 이 때문에 1세대 1 주택 양도소득세 비과세(9억 원까지)를 받기 위한 요건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 비과세 요건..

공공재개발 지역의 건물주들은 왜 웃지 못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유명한 연예인이나 운동선수들은 일반인들이 평생 가져보지 못할 금액을 빡빡 잘 벌어들입니다. 오죽하면 연예인들 중에 투자에 실패하거나 사기를 당해서 큰돈을 날리더라도 연예인 걱정은 절대 하는..

이건 무슨 세금인데 떼가는거지? [목적세 - 농특세, 교육세, 교통에너지환경세 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우리는 살면서 참 많은 종류의 세금을 납부합니다. 세금 납부의 의무 역시 국민의 당연한 의무이기에 피할 수는 없는 것이죠. 하지만 세금을 내면서도 때로는 납부의 이유를 모르는 '세금명'들이 있습..

저평가받던 '나홀로 아파트', 신고가 갱신 중 [올해 더 오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부동산 시장은 그야말로 불장, 전국의 집값은 계속 치솟고 있고 서울의 집값은 말할 필요도 없이 더 심하게 치솟죠. 그동안 아파트 거래에서 뒤로 밀려나 있던 '나 홀로 아파트' 마저도 이..

집을 사면 '현금청산'한다고? 재산권 침해 논란 거세진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내놓은 2.4 공급대책이 소급 적용 논란을 계속해서 일으키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공공 주도 정비·개발사업 지역의 부동산을 취득하면 우선공급권(입주자격)을 주지 않기로 하면서 기산점을 '..

서울시장 선거에 서울 집값 들썩인다 [부동산 공약 내거는 후보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출사표를 던진 여야 후보들이 각종 부동산 공약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지난해 서울 아파트값이 급등하면서 '패닉 바잉', '영끌'이 유행하는 등 부동산 불안정이 극에..

미혼, 4050 청약 역차별 현상 - 누구나 새 집에 살고 싶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해 발표된 대책으로 특별공급 비율이 확대되면서 제한된 공급 물량을 놓고 세대 내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형국입니다. 특공 확대 혜택이 30대와 40대 초 젊은 세대들에게 주로 돌아가게 되면서 오..

오피스텔 전입신고 & 계약갱신청구권 행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오피스텔 전세를 알아보던 A 씨는 '주소 이전을 하면 안 된다는 조건이 있다'는 공인중개사의 설명에 깜짝 놀랐습니다. 전입신고를 하지 못한다면 보증금 보호도 불가능하고 계약갱신청구권도 사..

졸속 임대차법 덕분에 집주인과 세입자는 서로 웬수지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뒤흔들어놓고 세심하게 다듬지도 않은 '임대차법' 덕분에 시간이 갈수록 국민들끼리 더 많은 분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졸속 임대차법의 폐해를 국민들이 고스란히 받고 있는데요, *..

배당 축소 압박하는 당국,,주주들의 반발에 난처한 금융업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금융당국의 '배당 자제령'이 은행에 이어 보험사 등 금융업계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주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주주들이 배당을 통해 이익을 나눠 갖는 것은 막으면서 금융사의 이익을 불특정..

성실히 열심히 살아가는데 '벼락 거지' - 인생의 최우선은 '돈'이어야 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벼락 거지'라는 말이 어느 순간부터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코로나 19 사태 덕분에 비자발적인 휴직자, 퇴직자들이 많아지면서 직장에서 정상적으로 근무를 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함을 느끼는..

현대카드 포인트만 왜 현금화할 때 1.5대 1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 초 시작한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및 현금화 서비스에 많은 관심이 몰렸었죠. 서비스 출범 사흘째까지는 앱의 서버가 먹통이 될 정도로 인기가 뜨거웠고, 2주간 무려 1100만 명의 고객이 1500억 원..

우주 산업, 무궁무진한 가치를 주도할 사람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전 세계 1위 갑부라고 하면 누가 머릿속에 떠오르시나요? 단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와 아마존 창업자 겸 CEO인 제프 베이조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세계 1위 갑부 자리를 다투는 이 두 사람은..

고객 신용대출, 원금 분할상환 의무화 시행하나? [더 높아지는 대출 문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금융위원회가 가계부채 대책의 주요 내용으로 거론되고 있는 '신용대출 원금 분할상환'을 연소득을 뛰어넘는 고액 신용대출에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대출시장 혼란을 우려해 '1억 원 이상..

공공임대에 거주하면서 벤츠 타는 사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공임대에 대해 요즘 말들이 정말 많죠. 물론 형편상 선택지가 많지 않은 분들에게 너무나 도움이 되는 주거 형태일 수 있습니다만, 문제는 재산에 여유가 있음에도 돈을 아끼기 위해 공공임대에 주..

다주택자들로부터 매물 쏟아질 거라더니, 집주인들은 안팔아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언젠가부터 공인중개사무실마다 매수 대기자들이 넘쳐나고, 매물이 나오면 물건을 보지도 않고 배달음식 주문하듯이 전화로 사버리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한 여러 가지 부동..

영끌해버렸는데 집값 폭락이 오면 어쩌나? [양주 4% 폭등/제주까지 상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연초부터 전국의 아파트 시장이 심상치 않죠. 올해 들어 셋째 주까지 경기도 양주 아파트값은 무려 4% 이상 폭등했습니다. 집값이 떨어지던 제주도마저 오름세로 전환하면서 17개 시도 모두 플러스 상..

오피스 빌딩 대출 조이라고 압박하는 여당, 맘 상하는 은행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이 금융감독원에 오피스 빌딩 관련 은행 대출을 모니터링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상업용 부동산 가격 상승을 막기 위해 은행의 여신 한도를 줄여야 한다는 취지입니다. 금융계는 주택담..

영끌, 빚투 막겠다는 금융당국,,고액 신용대출 원금분할상환 시행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금융당국은 치솟는 가계부채를 막기 위해 고액 신용대출 원금분할상환이라는 초강수를 빼들었습니다. 신용대출의 경우 이자만 갚다가 원금은 만기일에 한꺼번에 상환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앞으로는 '..

강북에서도 15억원 돌파하는 아파트 속출,,대출도 불가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의 아파트값은 잡히기는커녕 오르고 또 오르다가 에베레스트산보다 높아질 기세입니다. 서울 강북 지역의 소형 아파트마저 대출 금지 마지노선인 '15억 원'을 초과하는 실거래 사례가 늘고 있습니..

비급여진료 많이 받을수록 보험료 인상된다 [4세대 실손 보험 출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금융위원회가 병원을 가는만큼 보험료를 더 내는 '제4세대 실손의료보험'을 오는 7월 1일부터 출시하기로 했습니다. 어떤 내용일까요? ********** 금융위는 새 실손 출시를 앞두고, 도수치료 등의 의..

통합임대주택 소득/자산 기준 완화 [4인 가구 월 731만원 벌어도 가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앞으로 월 소득 555만 원 이하 맞벌이 부부(2인 가구)도 임대 주택에 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4인 가구는 연봉 1억(월 731만 원) 이하면 임대주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임대 주택 소득 기준과..

재건축도 정치, 재건축으로 편 가르기 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아파트들의 재건축 흐름이 조금씩 시작되는 듯 보입니다만, 같은 서울 내에서도 차별을 당하는 듯 느끼는 주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 대한민국에서 땅값 집값이 가장 비싼 곳. 하지만 아..

미친 전셋값에 어쩔 수 없이 반전세 선택하는 국민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아파트 전세 시장이 좀처럼 안정세를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세입자 부담이 큰 반전세 거래가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세 매물 품귀 현상에 전셋값이 역대 최고로 치솟는 등 전세난이 가중..

다주택자 많을수록 집값이 안정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이 생각하시기에 다주택자는 모두 투기꾼일까요? 다주택자는 부동산 가격 급등의 원인일까요? 다른 사람은 몰라도 현 정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죠. 문 정부는 2018년 이후 서울과 수도권 주..

스스로 만든 분양가 상한제를 스스로 허물어버린 정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원베일리'의 일반 분야가가 3.3당 약 5,688만 원으로 결정되면서 시장은 술렁거리고 있습니다. 래미안원베일리는 신반포 3차와 경남아파트의 재건축 아파트죠. 분양가 상..

물딱지가 딱지로? 재개발 업계 혼란에 빠져들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재개발구역에서 다주택자의 물건에 대해 각각 분양 자격을 줘야 한다는 법원의 판단이 나와 정비업계의 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러 채 가운데 한 채에 대해서만 분양자격을 인정하겠다는 기존의 법..

결혼? 자녀? 꿈에서나 가능한 이야기죠 [포기를 고민하는 2030세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학 졸업 후 취업해서 열심히 아끼며 살아가도 머릿속에는 고민과 걱정이 가득합니다. '내가 내 집을 살 수 있을까? 이렇게 아끼면서 아등바등 모아도 40대가 되었을 때 서울이 아니어도 경기도에..

더 커지는 빈부격차,,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자산양극화/주식,부동산 급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금 대한민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돈이 움직이는 곳이 어딜까요? 정부의 세금 창고가 첫 번째, 그리고 그다음은 주식 시장일 겁니다. 정부의 각종 부동산 규제 덕분에 부동산 거래 시장은 날씨만큼이..

분양권도 주택 수에 포함되니 세금 내시라니까요 [2020년 세법개정 후속 시행령 개정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는 올해 취득한 아파트 분양권도 양도소득세제상 주택 수에 포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분양권 취득 후 3년 내 살던 집을 양도하면 1 주택자로 인정되어 양도소득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

은행에서 동전 교환하기 정말 어려운 요즘 시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예전에는 꼭 집집마다 돼지 저금통이 하나씩 있었죠. 쨍그랑 한 푼~쨍그랑 두 푼~하면서 저금통 노래도 기억나네요. 노래에서처럼 쨍그랑 한 푼 두 푼 열심히 모아서 급할 때는 돼지 등을 구겨서 동전..

집값 급등의 주범은 부동산 대책! 저금리 때문 아니다. [통계는 말해준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집값은 정말 말도 안 되게 치솟았습니다. 문제는 이런 현상이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이고, 정부는 시세에 맞춰 공시지가를 현실화할 것이며 그로 인해 국민들이 감당해야 하는 세금이 몇 배..

IPO시장은 2021년에도 후끈후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해 뜨거웠던 기업공개(IPO) 시장의 열기가 올해도 이어질까요? 시장에서는 새해 벽두인 1월부터 공모를 기다리는 업체들 간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 가운데 지난해 대어로 꼽힌 기업보다 기업가치가..

2021년에 달라지는 세금 제도 [부동산세/주식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많은 분들은 '세금'에 대해 걱정이 늘어나실 거 같은데요, 올해부터 부동산 세금이 오르고 주식 거래 세금은 내려가기 때문이죠. 특히나 부동산은 실거주를 위한 한 채를 빼고는 세금이 확 늘어..

하락하는 근로 의욕과 만족도, 불안정한 근로소득 [대한민국의 앞날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일반적인 직장인들이 버는 돈은 뻔합니다. 거기에 결혼해서 자녀까지 생기면, 가뜩이나 대출금 이자와 생활비를 감당하기 위해 주말 아르바이트를 구해 투잡을 합니다. 그렇게 열심히 살고 소비를 극..

대한민국에서 기업 운영 못해먹겠네,,[기업 규제법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삼성의 이재용 회장이 계속해서 재판을 받고 있고,, 물론 잘못을 했던 부분에 대해서는 처벌을 받는 게 맞다고는 하지만 이것이 과연 잘못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정권에 따라 문제를 삼느냐 삼지 않..

전국민 고용보험 추진, 가사도우미도 퇴직금 받을 수 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임금 근로자뿐 아니라 특수고용직, 플랫폼 종사자, 자영업자, 임시/일용직 근로자 등의 고용보험 적용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모든 취업자들을 고용보험에 가입시키는 '전 국민 고용보험' 추진..

애드핏/애드센스 광고 게재 리뷰 [힘내세요, 2021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새로운 한 해, "2021년, 신축년"이 밝았습니다.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국민들, 나아가 세계인들에게 2020년이 너무나 힘겨웠기에 2021년에는 조금이라도 더 나아지길 바라는 희망과 소망으로..

일본의 부동산 버블 붕괴, 잃어버린 20년 - 대한민국도 그럴 것이다? [2]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이어서 일본의 부동산 버블, 경제 위기, 잃어버린 20년과 함께 대한민국의 부동산 상황이 일본의 상황을 따라갈 것인가에 대한 생각과 의견을 나눠 보겠습니다. ********** 이전에 말씀드렸..

일본의 부동산 버블 붕괴, 잃어버린 20년 - 대한민국도 그럴 것이다? [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대한민국의 부동산 상황은 정말이지 혼란 그 자체입니다. 너무 급격하게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올라버린 집값, 어쩌면 상당히 버블이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버블,, 바로 옆에 위치한..

2030의 불안감, 퇴직연금까지 깨서 영끌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에 들어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집값이 급등하면서 지난해 20대와 30대의 퇴직연금 중도인출 사유 1순위가 모두 주택과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퇴직연금을 깨서라도 서둘러 집을 사..

부동산 세금/규제 더 강화하겠다 & 임대차 3법은 효과 보이는 중 [홍남기 부총리/궤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렇게 발언했습니다. "2021년에도 부동산 교란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할 것" 내년부터 강화되는 부동산 세법에 대해서도 수정 없이 추진하겠다는 뜻을 강..

정부는 왜 정책 실패를 인정하지 않는 것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MERRY CHRISTMAS! 오늘은 행복한 성탄절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정말 힘겨운 1년을 보냈을 국민들이기에 행복한 성탄절이라는 표현이 과연 올바를지 모르겠지만,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긍정적인 생..

공동명의 or 단독명의, 잘 따져서 80% 세액공제 받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년부터 집 1채를 공동명의로 보유한 부부는 매년 9월 단독명의 기준으로 종합부동산세를 내겠다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독명의로 종부세를 내면 고령자 공제와 장기보유 공제를 합쳐 최대 80%의..

서울에 보편적 주택 공급이 우선, 공공자가는 속도조절? [변창흠 후보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다들 아시다시피 최장수 국토교통부 장관이었던 김현미 장관이 물어 나고 현재 변창흠 LH공사 前사장이 새로운 국토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는데요, 후보라기보다는 사실상 확정으로, 취임을 위한 청문..

서울의 '미친 전셋값',,,강북도 한달에 2억 상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그야말로 '미친 전셋값'입니다. 서울의 전세수급 상황은 12월 들어 더 악화되었고, 지난달 말 잠시 진정세를 보이던 전세수급 지수는 이달 초 다시 상승으로 돌아섰습니다. 강남은 물론, 강북 아파트..

집값 안정화 없이 장기임대주택 성공이 가능할까? [무소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부동산 계획과 방침은 중산층까지 해당되는 국민들의 임대주택화,, "장기 임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새롭게 부임할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강조하는 공공임대주택 확대 정택이..

집단면역 실패한 스웨덴,,,과연 대한민국은 코로나 방역 강국인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기 위하여 올 한 해에는 각 나라마다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끝까지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면역력을 키울 수 있다고 자신했던 나라들도 있었죠. 그 대표..

너무 과한 중개수수료,,,이번 기회에 중개수수료 개편되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중개수수료 체계를 바꿔야 한다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지적을 받은 정부가 이를 반영해 6년여 만에 중개보수 요율 체계 개편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단순히 중개보수 요율을 일부 조정..

시장경제를 무시하고 통제하겠다는 자만심 [로베스피에르/대한민국 부동산정책/루마니아 정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 로베스피에르라는 인물에 대해 짧게 언급했었는데, 그의 정책을 요즘 우리나라의 현실과 대조해서 생각하는 분들이 많더군요. 저도 한번 더 생각을 더듬어볼 겸, 행여나 이 내용이 생..

서울은 현재 아파트보다 빌라 거래가 더 많다,,,[패닉 바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어느 순간부터 빌라가 아파트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새로운 투기의 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서울 아파트 값이 폭등하고 전셋값도 동반 상승하자 이번에는 다세대나 연립주택의 거래량이 급증..

2021년 558조 예산안, 역대 최대 규모 편성 [6년만에 법정시한 내 통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3차 재난지원금' 등이 포함된 558조원 초슈퍼 예산이 국회 문턱을 넘으면서 국가채무 등 정부의 재정부담도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가 편성한 555조 8000억원보다..

전세대란에 이어서 월세 상승폭 최고치,,[공급 부족/가격 상승/임대료 폭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우리에게 찾아온 전세난은 시작일 뿐이요, 이제 월세난까지 시작되는 양상입니다. 몇 년 동안 안정세를 유지하던 월세시장도 결국은 수급 불안에 가격 상승까지 겹쳤습니다. ********** 한국감정원이..

부부공동명의 주택 종부세 부담 줄어든다 [6억씩 각각 공제 or 장기보유공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늘어나기만 하는 부동산세에 관련하여 그나마 조금이라도 위안이 되는 소식이네요. 부부 공동명의로 오랫동안 집 한 채를 보유한 부부들의 세 부담이 낮아질 전망입니다. 공동명의 1 주택에 대해 고령..

서울 8억 아파트도 공공전세로? 무주택자는 소득 기준 無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2년간 한시 공급하는 '공공전세'의 매입 단가를 최대 8억 원으로 끌어올리면서 공급 유형을 빌라·오피스뿐 아니라 아파트까지 넓히기로 했습니다. LH가 신축 아파트를 서울 기준 최대 8억 원..

12월 10일부터 계약갱신청구는 계약만료 2개월전까지로 변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다음 달 10일 이후 계약분부터 임대차 계약갱신청구권 행사 기한이 계약 만료 한 달 전에서 두 달 전으로 앞당겨집니다. 집주인뿐 아니라 세입자들의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국토..

세금 낼 돈 없으면 강남에서도 나가라? [종부세 논란/강남 1주택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종합부동산세 고지서가 집주인들에게 발부되면서 집값 상승으로 처음 종부세를 내야 하는 사람, 또는 지난해보다 세금을 더 내야 하는 사람이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올해 종합부동산세를 내야..

진선미 단장의 임대주택 찬양,,공동체의식 회복 기회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주택에 관련된 발언으로 사람들에게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인물이 있죠. 진선미 의원님. "아파트에 대한 환상을 버려라." "임대주택은 내 아파트와 비교해도 차이가 없다."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

종부세 폭탄에,,,보유세, 증여세 과연 무엇을 택하는 것이 옳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종합부동산세 고지서를 받은 분들은 모두 깜짝 놀랐을 겁니다. 말로만 증세다 어쩐다 듣다가, 실제로 그 금액의 고지서를 받아 체감할 땐 많이 당황스러웠을 거라 생각됩니다. 집이 두 채인데,..

현재 선두를 달리는 4개 회사의 코로나 백신 장/단점 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화이자와 모더나 등에서 코로나 백신이 잇따라 완성에 가까운 개발이 됨에 따라, 세계 각국에서는 백신을 확보하기 위한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히려 대한민국은 백신 회사로부터 역으로 계약..

코로나19 대확산 위기 조짐,,탓하기보다는 책임감 있게 생활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세가 무섭습니다. 지난 21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386명에 달했으며 400명대 확진자 발생도 멀지 않았다는 관측입니다. 방역당국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1주택자 세 부담 줄여준다더니, 증세 증세 증세 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종합부동산세는 올해 2배 가까이 인상되어 국민들을 당황하게 만들었죠. 그런데, 이것은 앞으로 닥칠 세금폭탄의 에피타이져일 뿐 입니다. 내년에는 1주택자 종부세율이 0.5~2.7%에서 0.6~3.0%로 상향..

공공임대 '영끌' 대책, 임대차법 수정 없이 과연 실효성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7월 말 계약갱신청구권제, 전월세 상한제 등 새 임대차 보호법 시행 이후 전세난이 전국으로 걷잡을 수 없이 번지자 이번에 정부는 24번째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공공임대를 '영끌'해서..

집값 잡지 않는 정부, 공공임대 가속화하는 정부 [나의 작은 고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토픽을 경제 분야로 잡았으니 대한민국 경제의 핵심인 부동산을 중점으로 논할 수밖에 없고, 항상 강조하듯 정치색은 절대 없습니다. 어느 당을 지지하고, 무조건 반대하고 뭐..

공공임대주택 적극 가속화,,2년간 전국 11.4만가구 임대공급 [주거안정 지원방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전세난을 타개하겠다는 명목으로 향후 2년간 다세대, 빈 상가 등을 활용한 공공임대 11만 4천100가구 공급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내년부터 중산층 가구도 거주할 수 있는 30평형대 중형 공공임..

조세 부담 월세전가의 시작, 월세 수직 상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계속해서 높아지는 세금 부담에 대한 시장의 반격일까요. 전국 아파트 월세 가격이 역대 최고치 상승을 기록할 정도로 치솟는 원인이 조세 전가 현상이라는 분석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조세 전가..

1인 가구 지속 증가, 4명 중 1명은 결혼 생각 없다 [나 혼자 산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에서 살아가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이런 내용을 봐도 알 수가 있을 듯합니다. 결혼을 하지 않고 혼자 살아가는 삶을 추구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이 올해 처음으로 전체 가구의 30%를 넘어섰습니..

건강보험료 무서워 월세에서 전세로 전환하는 임대인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1월부터 개편되는 건강보험료 기준이 임대차 시장에도 일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1 주택자라도 기준시가 9억 원 이상 주택에서 월 33만 원 이상의 월세 소득이 발생할 경우 건보료가 부과되기..

국세청이 내 월급을 실시간으로 들여다본다,,,[국세청/소득파악TF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전 국민 고용보험 확대를 역점 과제로 추진하는 가운데 국세청이 이를 위한 첫 단추로 국민들 소득파악을 하기 위한 전담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국세청은 지난달 26일에 차장 직속으로 소득파..

공시가격 올리고 6억 이하 주택 재산세 한시적 인하? [조삼모사/세금 부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모두들 매체에서 보도된 내용을 보고 들으셨듯이, 정부가 2030년까지 모든 아파트의 공시 가격을 시세의 90%까지 끌어올립니다. 시세가 10억 원이라면 9억 원이 공시 가격이 되는 것이죠. 단독주택도..

내 집을 보유해도 나라에 월세 내며 사는 기분 [16억 주택 10년 보유세만 9000만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보유세 납부에 대해서 국민들은 항상 의견이 분분합니다. 이미 취득세와 양도세 등을 납부했는데도 재산세라는 명목으로 보유세를 납부하니 말이죠. 이중 부과라는 의견에 반해, 일부 국민들은 그럼..

전셋값 상승이 과연 '저금리' 때문일까? [금리 더 낮은 해외 임대료 하락 현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와 여당이 전셋값 상승 원인을 '저금리'라고 설명한 가운데, 미국의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 영국 런던, 싱가포르 등 해외의 주요 도시에서는 임대료 급락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내년부터 서울 중,고등학교 신입생에 30만원씩 지급 [YOLO~ ]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년부터 서울의 중고등학교 모든 신입생들에게 교복과 태블릿 PC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입학 준비금 30만 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정말,, 나랏돈 0원이 되는 날까지 열심히 지출하는 중이죠. 어떻게..

재산세를 낮춘다고 보유세 부담이 줄어들까? [NO!]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당정이 발표했듯이 중저가 1 주택 보유자의 재산세를 인하한다고 해도 공시 가격을 시세의 90%로 올리면 보유세는 지금보다 약 1.7~2.5배 오르게 됩니다. 보유세란, 재산세+종부세 등을 합친 세금이죠..

심각해지는 전세난에 지분적립형 주택이 대안일까? [심지어 2023년부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분 적립형 분양이라는 게 뭔지 들어보셨죠? 처음 입주할 때 분양가의 20~40% 정도의 일정 지분만 지불하고, 나머지 지분은 분할로 사들여 주택을 소유하는 방식입니다. 대신, 반드시 실거주를 해야..

막히는 재건축에 늘어나는 '가로주택정비사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시가 재건축, 재개발 등 정비사업을 옥죄면 옥죌수록 미니 재건축이라 불리는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업계 관심이 점점 쏠리고 있습니다. 정비구역 지정, 정밀안전진단 등 기존 정비사업 절차를..

이건희 회장, 그가 남긴 어록들 [삼성/이건희 회장 별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삼성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전시킨 장본인이라 할 수 있는 이건희 회장이 별세하셨습니다. 고인의 주식 재산만 해도 18조, 상속세는 10조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재산도 재산이지만, 대한민국..

9억 이하 주택 공시가격을 시세에 맞춰 올린다? [핵폭탄급 재산세 예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주식 시장에서 대주주 기준을 3억원으로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을 유지하는 가운데, 내년부터 시가 9억원 미만 주택의 공시가격도 높이기로 결정했습니다. 공시가격이..

실제로는 몇억씩 올랐는데 통계에서는 집값하락으로,,"믿어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저는 영화 '인터스텔라'가 자주 생각납니다. 한 공간에 있지만, 다른 차원에 존재하기에 다른 시선에서 다르게 보이는 거죠. 영화의 취지와는 다소 다르겠지만, 요즘 대한민국의 정부와 국민들은..

국민들은 마스크 구하려 눈물 흘릴 때 공공기관은 사재기 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며칠 전 뉴스에서 보도되는 내용이 또 속을 뒤집어 놓습니다. 뭐, 요즘 뉴스만 보면 있는 일이니 새삼스럽지는 않죠. 부동산 정책이며 독감 백신을 맞은 후 사망한 소식이며,, 주식이며,, 도대체 얼마..

전세거래 늘어나고 매매 시장은 안정세 입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님 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몰라서 못하는 것보다, 알면서 모르는 척하고 거짓말하는 게 더 나쁘죠. 제 생각에는 그렇습니다. 블로거들을 위해 이슈거리를 계속 주는 것인지, 뉴스만 보면 아주 재밌고 열불 나는 일들 투성이인..

전시, 공연, 영화관 할인쿠폰 배부,, 올바른 판단일까? [소비 할인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는 8월 수도권의 코로나 19 대규모 유행으로 중단했던 소비 할인권 정책을 다음 주부터 전시·공연, 10월 말 영화, 11월 체육 분야에서 재개합니다. 박물관은 3000원, 공연은 8000원, 영화는 6000..

2차 고용안정지원금 신청하세요 [특수고용직/프리랜서/청년 지원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특수고용직(특고) 종사자와 프리랜서, 그리고 청년을 위한 지원금 신청이 12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특고/프리랜서 지원금은 1인당 150만 원, 청년 지원금은 1인당 50..

소득은 안 오르고 세금, 보험료는 오르고..2030언제 돈 모으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대한민국에서 나이가 30대(제가 30대라서 30대로 예를 들겠습니다)인 국민들이 갖고 있는 가장 큰 고민이 뭘까요? 건강, 가족, 직장 등등의 너무나도 많은 고민들이 있겠지만 아마도 현재는 '내..

국민들의 의식주를 위협하는 국가? [썩은 배추 유통/농수산식품유통공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제 곧 있으면 김장철이 다가올 텐데요, 태풍이 여러 차례 쓸고 간 피해로 인해 지금 배춧값은 상당히 올라가 있는 상태죠. 다행히 10월 말부터는 김장 배추 수확철이어서 배춧값이 지금보다는 많이..

서울 집값 안정화 사례였던 '반포 자이'는 신고가 기록 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서울 아파트값 급락 사례'로 발표했던 아파트가 있습니다. 서초구 반포동의 '반포 자이(전용 84)' 였죠. 해당 평형은 지난 8월에 24억 4000만 원에 거래되..

코로나 백신, 대한항공 백신 수송 전담팀으로 한국 이송될까 [백신 개발/상용화/분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많은 국가들이 코로나 백신을 하루라도 빨리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미 FDA에서 요구하는 백신의 기준이 한층 강화되면서 미국 대통령 선거 전에 백신 사용은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시 임대주택, 월급 134만원받는 직장인도 떨어진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모두 아시다시피 현재 대한민국에서 내 집을 마련하기란 너무나 어렵습니다. 정부에서는 국민들이 내 집을 마련하기보다 공공주택, 즉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것을 우선 권유하기도 합니다. 국민이 사유..

실거주 이유로 계약 갱신 거절 후 매도한 집주인, 처벌 가능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실거주를 이유로 세입자를 내보낸 뒤 주택을 매도한 집주인이 세입자와 분쟁조정에 휩싸인 사례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7월 말 시행된 임대차 2 법에 따르면 집주인은 본인 실거주 목적인 경..

정부 말 믿었다가 상실감만 더 커진 무주택자들의 분노 [나 혼자 산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추석 명절 기간에 방영했던 '나 혼자 산다'를 시청하다가, 출연자 중 한 명이었던 김광규 님의 이야기에 대한민국 부동산의 현재를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네요. '나 혼자 살던' 김광규 님과 육중완 님..

IPTV 해지 후 미환급금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유료방송 미환급 금액]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료 방송사의 TV 서비스를 이용하는데요, 서비스 해지 후 환급액을 돌려받지 않는 분들이 상당수인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해지할 때 이런 환급액이 있다는 사실조차 잘..

대주주 양도세 강화 재검토하나? [연좌제 논란/대주주 분류 기준 하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더불어민주당이 상장사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기준인 대주주 요건을 현행 10억 원에서 3억 원으로 낮추는 정부 정책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내년 4월 시행을 앞둔 대주주 요건 완화가 그대로 시행되면..

광화문 광장, 지금의 모습은 역사 속으로,,, [광화문 광장 확장 공사/재조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광화문 광장, 그 장소가 담고 있는 의미는 남다릅니다. 예로부터는 경복궁 앞, 임금님이 사시는 궁전의 앞마당으로 백성들에게 뜻깊은 장소였고 현대에서는 온 국민이 뜻을 모아 한 나라의 대통령을..

생애최초 특별공급 소득기준 완화 [신혼부부+생애최초 청약 소득기준 우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결혼과 동시에 '집'에 대한 고민도 함께 시작되는데요, 신혼부부들에게는 기분 좋을 부동산 개정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주택의 소득기준이 완화됩니다. 혼인신고 전 출생자녀를 둔..

1억짜리 전세에서 월세 전환 시, 월세는 20만원 [전월세 전환율 2.5% 하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어제(2020년 9월 29일) 부로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바꿀 때 적용되는 비율인 전월세 전환율이 4.0%에서 2.5%로 내려갔습니다. 1억 원짜리 전세를 월세로 전환할 경우 기존 33만 3000원에서 이제는 20..

서울에서 신혼부부 특별공급 당첨, 확률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결혼하시는 신혼부부들 중 내 집 마련을 위해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기대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안타깝게도 서울시에 사는 신혼부부가 '자녀 없이' 특별 공급에 당첨될 확률은 극히 낮습니다. 특..

사유 재산권은 어디까지 침해당하는 것인가 [정부의 지나친 개입이 약일까 독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정부에 들어서면서 사유 재산권 침해에 대한 논란은 계속 있었는데요, 갈수록 더 심해지는 정부의 노력(?)으로 개인과 기업 주주의 재산권을 침해하는 정책 남발에 대한 반발은 더욱 커져만 갑니..

서울시 아파트 재건축, 높아지는 안전진단의 벽 [목동 9단지 안전진단 탈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에는 정말 오래된 구축 아파트들이 많습니다. 지방에서 살던 사람들이 서울에 와서 보면, 와~이런 아파트가 이렇게 비싸다고?? 라며 놀랄 정도죠. 오래된 아파트는 지어진 지 보통 30년 이상이며,..

대출 조이기, 카카오뱅크까지 신용대출 금리 인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주부터 은행권들이 신용대출 조이기에 나섭니다. 금융당국이 은행들에 신용대출 관리를 요구하자 은행권에 금리 인상, 대출 한도 축소 등의 도미노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데요, 그나마 저렴한 금..

서울 내 한강뷰 아파트 '로또 분양' [고덕강일 힐스테이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한강과 숲을 누릴 수 있는 아파트가 시세보다 30~40%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될 예정입니다. 고층 일부 세대에서는 한강뷰도 누릴 수 있기에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데요, 고덕..

"주택 실거래가 지수는 처음 봅니다" (WHA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그동안 서울 부동산 가격이 통계보다 훨씬 많이 올랐다는 비판을 받을 때마다 한국감정원 공식 통계를 인용했을 뿐이라며, 40% 이상 오른 집값을 14% 올랐다고 주장해왔습니..

임대료 6개월치 밀려도 임차인 내보내는 것은 불법!? [상가 임대차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년 3월까지는 상가 임대료를 연체해도 임대인이 임차인을 내쫓을 수 없도록 법이 개정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직격타를 맞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와 여야가 팔을 걷..

전월세전환율 4% 에서 2.5%로 하향 조정 [9월 29일부터/전세대란 심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는 29일부터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바꿀 때 적용되는 비율인 '전월세 전환율'이 4%에서 2.5%로 낮아집니다. 임대차 정보 열람권이 확대되고 분쟁조정위원회는 현재 6곳에서 18곳으로 늘어납니다. **..

강남과 강북의 집값 격차, 현 정부 들어 훨씬 벌어졌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3년 3개월 동안을 기준으로 봤을 때, 서울 강남과 강북 아파트값 격차는 더 많이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한강 이남 11개 구의 3.3당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은 4..

경남 양산에 중국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 [마루타/비상식적/대한민국의 가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공식적으로 발표는 없었지만 세계 사람들 대부분은 이번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시작이 중국의 우한 바이러스 연구소라고 예상합니다. 이런저런 내용으로 살펴봐도 그것이 사실일 가능성이 높죠. 우한..

공룡은 1억 6천만년을, 인류는 겨우 250만년을 살았다 [지구/은하계/금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우리가 살고 있는 행성 지구, 지구는 은하계에 있는 수많은 행성 중 하나입니다. 그러면 은하계는 어떨까요? 은하계 역시 헤아릴 수 없이 넓은 우주에서 하나의 그룹, 우주를 대한민국으로 표현한다면..

코로나 사태에 사라진 일자리 12만개,, [관광객은 99% 감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의 여파는 정말 인정사정없이 무섭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직장을 잃고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직접적으로 놓이게 되었습니다. 암담한 현실이 계속되고 있고 문제는 그 범위가 커지고..

1주택자와 다주택자, 개인은 모두 종부세 증가 [세부담이 줄었다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종합부동산세를 내는 다주택자들의 세부담이 줄었다는 야당 의원의 주장과는 달리 개인의 경우 대상인원과 세액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에도 제대로 된 통계자료를 이용하지 않은 채,..

재정 포퓰리즘에 몰락한 국가들,,남 일이 아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의 영향도 크겠지만, 시중 5대 은행 신용대출 증가가 가파른 가운데 대한민국의 1분기 가계대출이 GDP 대비 97.9%에 이른다는 발표가 나왔습니다. 비교하자면, 연 소득이 1억 원인 사람이 대출..

서울 노원구도 신고가 행진 중 [학군 명당/중계동/집값 안정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값이 안정화되고 있다는 발표가 무색할 만큼 서울시 아파트의 실거래가는 신고가를 계속 기록 중입니다. 이제는 서울이라면 위치를 막론하고 신고가를 찍고 있는데요, 그동안 서울 외곽 지역에 위..

실거주 목적으로 아파트 구매 시, 세입자가 이미 있다면? [전세 낀 집 구매/텔레파시 보내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계속해서 정부가 내놓는 부동산 대책(?)과 임대차법 덕분에 세입자와 임대인간의 갈등은 커져만 가는데요, 이런 와중에 또다시 국토교통부 장관의 발언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 김현미..

결혼해도 혼인 신고는 하지 않는 부부들이 늘어난다 [대출/내 집 마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은 외국의 타 국가들에 비해 혼인신고를 상당히 신속히 하는 편이죠. 유교 사상이 뿌리 깊은 국가여서 그런 것인지, '가족'이라는 것에 어느 민족보다도 강한 믿음을 갖는 국민이어서 그런 것..

2차 재난지원금, 누가 얼마나 받게 될까? [선별 지급/4차 추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PC방과 노래연습장, 개인교습소 등을 운영하는 소상공인 200만 명에 최대 200만 원씩 총 3조 원 안팎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 결정했습니다. 코로나 19의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른..

내년 7월부터 시작되는 신도시 사전청약 [3기 신도시/6만 가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년 하반기부터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공공택지의 사전청약이 시작됩니다. 사전청약이란, 공급물량 일부를 예약받은 뒤 본청약 때 사전 청약자들에게 우선 계약권을 주는 방식입니다. 2022년까지 6만..

결국 대규모 실직사태가 현실이 되는 항공업계 [이스타항공/아시아나항공/코로나19]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가 참 무섭습니다. 감염돼서 몸이 아픈 것도 무섭지만, 생계 수단을 잃어가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죠. 동네 주변만 보더라도 문 닫는 가게들이 수도 없이 늘어나고, 공항에는..

공공분양, 로또 맞았으니 시세 차익의 일부는 국가에 내라 [이익공유제 추진 계획]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8.4 공급대책 중 하나인 태릉 그린벨트 개발, 과연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정부가 태릉골프장의 일명 '로또 분양'에 이익공유제를 추진하겠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도대체 이게 무슨 내용일까요?..

공공임대 '초과'라는 정부, 매입/전세로 물량 채웠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주거복지 로드맵' 100만 가구 가운데 절대다수(65만 가구)를 차지하는 '공공임대주택'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모두 초과 공급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부 항목별로 파헤쳐보..

코로나 통금조치에 한강 공원에서 부킹 & 부비부비 [거리두기 2.5단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의 확산으로 거리두기 2.5단계를 시행한 지 2주 차에 들어섰지만, 식당이나 카페에 모일 수 없는 사람들은 한강공원과 모텔, 호텔 대실을 이용해 여전히 모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광화문 집회..

가정에서 창문으로 태양광 발전하는 시대가 다가온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은 탈원전 후 태양광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차를 타고 달리다 보면 산비탈에 즐비한 태양광 패널을 보는 게 어렵지 않죠. 덕분에 태풍이 올 때는 산사태 피해도 어마어마하게 입고..

멈추지 않는 전셋값 상승세에 전세대출 고공행진 [초저금리 시대/부동산 대책 역풍]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5대 시중은행의 전세자금 대출이 최근 한 달 동안 1조 5000억 원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가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전세대출을 제한하는 대책을 내놨지만 전셋값이 급등하는 부작..

부동산거래분석원 설립, 교란 행위 단속 강화 [당신의 거래는 감시 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부동산 시장 감독기구인 '부동산 거래분석원'을 신설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부동산거래부동산 거래 자금흐름을 살피기 위한 부동산 거래분 석원은 국토교통부, 국세청, 검경찰 등 각 기관 인력..

아시아나항공 노딜, 기안기금 투입 & 채권단 관리 수순으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HDC현대산업개발과 아시아나항공의 M&A가 사실상 '노딜'로 무산되면서 아시아나 항공의 미래는 다시 태풍 속으로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채권단은 아시아나 항공을 채권단의 관리하에 두는 '플랜 B'를..

부부공동 임대주택 1채도 양도세 특례 적용된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얼마 전 국세청은 부부 공동명의 임대주택 1채에 대해서 각자가 0.5채를 가진 것이기에 기준에 미달한다는 이유로 양도세 특례 혜택을 받을 수 없다고 발표했고, 이로 인하여 많은 논란을 야기했습니..

신산업 공공조달정책으로 중국 제품 수입액 2년만에 2배,,[국가 경쟁력 저하 우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가 면적 전 세계 4위, 인구수 전 세계 1위, , 국내 총 생산 전 세계 2위, 중국. 아시아뿐 아니라 세계에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나라인 것은 맞습니다. 대한민국 역시 경제 분야에서 중국에 의존도..

서울 일부 아파트만 평균 10억이다? 모르시는 말씀! [노도강/10억원 클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에서 그나마 상대적으로 집값이 낮은 '노도강(노원/도봉/강북구)'조차도 '10억 원 클럽(전용 84)'에 가입 중이라고 합니다.  노원구와 강북구가 지난 6월에 각각 10억 원을 찍은 데 이어서 도..

현재 마스크 착용보다 완벽한 감염 예방은 없다 [마스크 착용 의무화/집단 감염/확산 방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확산세는 심상치 않은 상황입니다. 정부가 수도권 지역에 2.5 단계 거리두기를 시행했지만 곳곳에서 집단 감염이 발생하고 마스크 미착용으로 인해 시민들끼리 충돌이 발생하기도 하는 등 심각..

직장인 건강보험료 월평균 3399원 인상 [2.89% 인상 결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가뜩이나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국민들의 돈벌이는 줄어들고 물가는 올라가고, 집값도 올라가고, 전셋값도 올라가고, 매월 월세로 지출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고,, 지갑에 돈은 줄어들기만 하는데 그 줄..

몰상식에서 벗어나야 코로나를 이겨낼 수 있다 [한마음이 되어주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확산세는 도저히 불이 꺼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아니, 함께 힘을 합쳐 불을 꺼뜨릴 마음이 없는 것일까요? 최전방에서 누구보다 애쓰는 의료진들마저 현재 이렇게 혼란스러운 가운데, 곳..

공매도 금지 6개월 연장, 상장종목 전체 [동학개미의 승리?/공매도 존폐결정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금융위원회는 27일에 '공매도 금지' 조치를 6개월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재확산 우려에 따른 시장 변동성 확대를 감안하여 지난 3월에 실시한 공매도 금지 조치도 6개월 연장..

5000억 들인 유네스코 조선 왕릉, 태릉 1만 가구 가능한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8.4 주택공급대책의 최대 신규 택지개발사업인 태릉골프장 개발이 문화재청 산하 문화재위원회라는 최대 복병을 넘어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문화재와 지역사회에서는 조선왕릉인 태릉(태·강..

30대의 영끌, 안타깝다 & 언론의 탈 쓴 어둠의 세력이 있다[김현미 장관/소병훈 의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지난 25일에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는데요, 이 자리에 참석한 김현미 장관과 소병훈 의원의 정책 질답이 흥미롭습니다. 이 자리에서 어떤 내용이 오갔는지 살펴보시죠. ********** 김..

돈이 없어도 우리가 가오가 없냐? 대한민국 자존심 다 어디 갔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언젠가부터 뉴스를 보면 참으로 숨이 막혀옵니다. 기분이 좋아지는 소식은 거의 없죠, 그나마 류현진이나 김광현 선수가 경기에서 승리를 거뒀다 추신수 선수가 홈런을 쳤다, 뭐 이 정도일까요? 대한..

정부 믿고 공동명의 했더니, 돌아오는 게 세금 폭탄? [종부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을 마련하면서 조금이라도 더 세금 혜택을 받고자 공동명의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상당수일 텐데요, 이번에 정부가 이러한 분들을 대상으로 아주 기가 막힌 과세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

애드센스 드디어 승인! [십벌지목/우공이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전 세계를 덮치고, 대한민국 역시 바이러스에서 안전하지 못했죠. 항공업과 여행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어느 누구보다도 타격이 심했습니다. 권고사직, 무급 휴직, 일부 항공사..

임대료도 정부가 정해줄께, 감히 어디서 돈을 벌어? [표준임대료/시장경제개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경제 영역에 정부의 개입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시장 경제 자체의 모습이 바뀌고 있는 상황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이제는 임대료마저 정부가 정하겠다고 하네요. ********..

코로나 확산, 집회 참가자들 책임이 아니더라도 인식전환은 필요하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전에 언급했다시피 저는 집회의 목적과 의미에 대해 이해하는 입장이며 굳이 그들에 대해 비난하려는 마음도 1도 없고, 그들의 목소리를 내고자 노력하는 용감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쉬..

서울 주택 중위값은 9억! 실수요자 지원기준은 6억?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주택시장의 과열로 서울 아파트 중간값이 9억 3000만 원에 육박할 만큼 치솟아버렸지만 실수요자 지원대상 기준은 여전히 6억 원에 고정되어 있어 현실과 괴리감을 느끼게 하고 있습니다. ******..

광화문 집회, 코로나의 두려움도 이겨낸 대단함과 이면의 아쉬움에 대하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아직도 우리에게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 없고, 마치 주식 그래프와 같이 코로나는 확산되었다가 잠시 소강상태였다가, 다시 또 확산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와 인간의 길고 긴 싸움이 되리..

똘똘한 한 채를 지켜라, 서울 아파트는 신고가 기록 중 [여전한 상승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6.17 부동산 대책부터 7.10 대책, 8.4 공급대책까지 정부와 여당이 부동산 정책을 계속해서 내놓는 가운데 이에 대한 반작용으로 서울 주택시장에서는 신고가 행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주택자에..

임대사업자 전월세 보증금 미가입? 그럼 감옥으로 고고씽~ [8월 18일부 시행/임대보증금 보증보험 의무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부터(18일) 주택 임대 사업자는 물론 그 사업자의 집에 세를 들어가는 사람도 무조건 '임대보증금 보증보험'에 돈을 내고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하지 않는다면 집주인은 감옥에 갈 수도 있습니다..

공무원들의 세종시 아파트 특별 공급, 먹튀 논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행정수도 이전 문제로 연일 도마 위에 오르는 세종시. 덕분에 세종시의 부동산 가격은 천정부지로 솟았죠. https://j-daddy.tistory.com/206?category=805511 세종시 공무원 특별분양, 시세 차익 실현..

6세 아이, 편도수술 후 사망 [의료사고/집도의는 현재도 수술중/책임회피/MBC실화탐사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어제 방영되었던 MBC 실화 탐사대에서는 편도수술 후 사망한 故김동희 군에 대한 내용이 방영되었습니다. 한 아이의 부모로서, 분개할 수밖에 없는 내용이었는데요, 당시 수술을 담당했던 대학병원과..

전세 보증금에 월세를 더 내야하는 반전세 비중 상승 [임대차법/반전세/월세 전환 가속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부동산 8.4 공급대책과 함께 발표된 임대차 3 법 개정 이후 전세시장에서는 매물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전셋값 상승이 뚜렷하며, 임대인과 임차인간의 갈등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양측 모두..

부동산 관련 인터넷카페, SNS, 블로그, 유튜브도 점검 대상 [부동산시장 교란 특별점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관련 소식을 전하는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 등 SNS와 유튜브와 같은 매체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할 듯합니다. 정부에서 부동산 시장 교란 행위에 대한 특별 점검을 진행하고 있기 때..

경기도, 주택거래허가제 카드 꺼내나? [이재명 도지사/토지거래허가구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부동산 규제, 즉, 부동산으로 이윤을 남겨 재산을 확장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되어 왔으며 8.4 대책으로 그 모든 방안을 동원해 본격적으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늘어나는 산사태 피해는 자연재해인가 인재인가? [폭우/홍수/태양광 발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자연의 막대한 힘 앞에서 정말 인간은 초라해질 뿐입니다. 계속되는 폭우와 산사태로 연이어 사상자가 발생하고 있고 동물들까지도 많은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예전에도 비로 인한 피해는 자주 있었..

임대차법의 부작용을 정부는 이미 알고 있었다 [매물실종/전세가 폭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차 3 법 개정 등 각종 부동산 대책으로 현재 시장에서 매물이 사라지고 전세가는 폭등하는 등 부작용들이 즉각적으로 발생하는 모습입니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지난 2015년 말 전월세 상..

모든 국민은 거주와 이전의 자유를 가진다 [대한민국 헌법 제 14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는 그동안에도 본인들의 정책 기조를 숨기지 않았습니다. 은근히 한 마디씩 꼭 속을 드러내는 말을 했었죠. '서민'을 위한 정치, 일단 서민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본인들이 조선시대와 같은 신..

임대차 3법 시행, 전셋값 오를 거 정말 몰랐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8.4 부동산 공급대책 발표를 하면서 가뜩이나 어지럽던 수도권과 전국의 부동산 시장은 더욱더 혼란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같은 날짜에 조용히 임대차 3 법을 통과시켰는데 그..

23번째 부동산 대책, 어떤 내용인가? [8.4 공급대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달에도 여지없이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었네요. 이번에는 이른바 '8.4 공급대책'인데요, 어떤 내용들이 담겨 있을까요? ********** 정부는 서울 등 수도권에 주택을 13만 2000가구 이상 추가 공..

삼성전자, 자체 코로나 검사소 운영 실시 [반도체 생산/화성 캠퍼스/코로나19]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는 도무지 잠잠해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잠시 주춤했다가 다시 늘어났다가, 전 세계에서 좀비처럼 활동하며 인간의 영역을 계속해서 파괴하고 있습니다. 다수가 조심한다고 해도, 일부..

태릉골프장 인근 그린벨트, 이 곳을 개발해야만 하는가 [환경영향평가 1등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릉에 위치한 그린벨트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태릉에 있는 골프장 부지 그린벨트를 해제하여 공급을 늘리겠다는 방안으로 보입니다만, 과연 이게 좋은 방법일까요? ********** 정부가..

세종시 공무원 특별분양, 시세 차익 실현 후 표정 관리 [행정수도 이전/세종시 아파트값 급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행정수도 이전을 놓고 국민들의 반응이 갈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우리끼리 의견 충돌해서 싸워봤자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하나로 뭉쳐진다면 모를까. 행정수도를 세종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

월세, 전세 뭐가 나은가? [월세가 낫다/윤준병님/더불어민주당/임대차 정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참으로 답답한 말들만 쏟아내는 부동산 관련 소식들입니다만, 많은 분들이 분노하고 있는 와중에 우리 윤준병 의원께서 불난 집에 제대로 부채질을 하고 계시죠. 월세가 전세보다 낫다? 현재 민주당과..

개천에 사는 분 계십니까? 없으시면 굿바이~ [개천론/집값 안정화/서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계속해서 대책으로 내놓고 개정하는 부동산 관련 법 덕분에 많은 국민들은 끊임없이 혼란에 빠져들고 이게 맞다, 틀리다 라고 편이 나눠지고,, 어느 카드 회사에서 연회비가 엄청 비싼 신상 카..

임대차 3법, 이건 꼭 알고 가세요 [각종 변동 내용 및 갱신 수용/거절 사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로 시행되는 임대차 3 법에 대해 함께 공부해볼까 합니다. 역시 이번 대책에 대해서도 설왕설래 의견들이 분분한 상황입니다만, 내용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 집주인의 입장에서도, 세입..

역대 정부와의 부동산 정책 비교 [공급 확대/규제 완화/시장 안정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 정부 출범 이후 3년여간 22번의 부동산 대책이 나왔지만 집값은 여전히 잡지 못했고 오히려 상승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정부가 집값을 잡겠다면서 처방한 약이 집값 상승의 악 효과로 나타나면서..

임대차 3법 앞두고 더 치솟는 전셋값 [품귀현상/계약갱신청구권/전셋값 차등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임대차 3법의 국회 통과가 다가오는 가운데 서울을 중심으로 전셋값 폭등 및 전세 품귀 현상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집주인들이 법 시행 전에 전세 보증금을 미리 올려 받거나 전세를 월세..

스마트스토어 오픈! [Lilike/릴라이크/보라빛무지개/Lila Larcenciel]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준비를 하겠다면서 상호명을 정하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했었는데, 드디어 지난 주말에 스토어 오픈을 하게 되었네요.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께서 포스팅해주신 스마트..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 포기, 1600명의 실직자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현재 경영난이 가장 심각한 곳이 바로 여행업과 항공업계죠. 이 분야의 기업들과 직원들은 여전히 고통속에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 수 많은 인파 속에서 하루에도 수만..

부자가 되는 방법 [부자들의 일상은 뭐가 다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본주의 시대에서 치열하게 생활하고 있는 우리들의 생각과 마음을 한 번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과연 우리는 무엇 때문에 치열하게 얻으려 하고, 잃지 않으려 하고, 또 아..

잦은 매운 음식 섭취는 치매를 유발시킨다 [인지능 저하 유발/고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아무래도 다른 국가보다는 매운 음식에 강하죠. 지금은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식단에 신경 쓰고 있지만, 맵고 짠 음식을 워낙에 좋아하고 많이 먹는 게 우리 대한민국 국민이 아..

실수요자 재산세 부담, 세금 폭탄 맞은 국민들 [노원구 재산세 30%상한 1,099배 폭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빗발치는 재산세 폭탄 항의 전화에 구청 직원들이 업무를 할 수가 없어 헤드폰을 껴고 일하고 있다는 기사를 읽었습니다. 그렇죠, 현장에서 업무 하는 공무원들은 무슨 죄가 있어서 그렇게 곤란을 겪..

아파트 전월세 금액을 시장과 도지사가 정해준다 [민주당 윤호중 의원 발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민주당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힘을 쥐고 있는 집권 단체입니다. 지난 4.15 총선에서 국회의석의 총 300석 중 과반수가 훌쩍 넘는 180석을 차지하게 되었죠. 이 의미는 뭘까요? 마음만 먹으면..

행정수도를 세종으로 이전하는 카드 만지작 [청와대/국회/민주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부동산에 관련된 내용으로 대한민국은 아수라장입니다. 이랬다 저랬다 바뀌고 또 바뀌는 부동산 정책으로 국민들은 고통을 호소하고 있고 집값을 잡기는커녕 현실에 맞지도 않는 정책을 자꾸만..

끝없이 치솟는 서울 아파트 전셋값,,,[매물 부족/월세 전환/임대차 보호 3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월세 상한제 등 전세 시장을 인위적으로 규제하는 '임대차 보호 3 법'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서울 아파트 전세 가격은 끝을 모르고 상승 중입니다. 전세 매물의 부족으로 반전세와 월세 가격..

기억력 최고 90% 개선 물질 추출 성공 [스피룰리나/해양미세조류/슈퍼푸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전 세계에서 패닉을 만들고 있는 코로나 19라는 질병은 치료약이 없어 많은 사망자와 환자를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백신 개발에 많은 국가들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현재까지 개발에 대한..

노원구에도 더 이상 3억원 이하 아파트는 없다[신고가 행진/공급 부족/재건축 규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런저런 대책들로 규제들이 난무하는 상황에서도 서울시의 아파트값은 하락할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상승률이 떨어지던 노원구에서도 현재 부동산의 이러한 흐름을 그대로 확인..

주식 양도소득세 재검토 [문재인 대통령/개인 투자자 응원/주식시장 활성화 지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동안 주식에서 2천만 원 이상의 차익을 남긴 사람을 대상으로 그 차익에 대한 세금을 20%로 하겠다는 정책을 내놓겠다는 정부의 입장이 있었죠. 대주주들에게만 납부시키던 양도세를 소액주주들에게..

생계가 걱정인데 재산세 상승으로 숨막히는 국민들[1주택 실수요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7월은 재산세 고지 및 납부의 달입니다. 정부의 계속되는 부동산 대책 이후 과연 실질적으로 세금이 어떻게 부과될지 궁금하고 걱정하는 국민들이었는데, 과연 여러분들은 어떤 고지서를 받으셨나요?..

붉은 녹물 수돗물도 모자라 이번에는 유충이? [인천 수돗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인천 수돗물에서 붉은색 녹물이 나왔다는 뉴스가 나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수돗물에서 유충이 나오고 있다는 말도 안 되는 상황입니다. 선진국의 반열에 있다는 자부심 가득한 대한민..

공급물량 충분하다던 김현미 장관, 공급확대론에 밀리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아파트 공급량 해결을 위한 정부와 서울시의 의견 충돌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서로 충분한 의논을 거쳐 발표를 해야 하는데, 각자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니 국민들은 더 갑갑할 노릇입..

실업 급여, 수령 횟수 제한 생기나? [악용사례/반복수급자 급증]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실업급여라는 것은 다른 사람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코로나 사태로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실직자는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저도 실업급여라는 것에 대해 이번 사태로 정보를 많이 알게 되었는데요..

증여 주택에도 최고 12% 취득세 추진 [과세 정책/어딜 빠져나가려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늘어나는 양도세 부담으로 증여를 선택해야겠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주택을 증여받을 때 내야 하는 증여 취득세율이 현행 3.5%에서 최고 12%까지 인상됩니다. 다주택자들이 보유세와 양..

이제 호텔에서 일회용 어메니티를 볼 수 없다[플라스틱 퇴출 운동]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비닐, 플라스틱 쓰레기가 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로 대두되면서 업체, 마트들에서는 제공을 중지하거나 용기를 바꾸는 등의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스타벅스에서도 플라스틱 빨대를 볼 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준비하기 [무급휴직/공항근로자/희망갖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때로는 나의 공간에서 내 생각과 이야기를 마음껏 할 수 있다는 것, 이것만으로도 조금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는..

다주택자에 취득세/보유세/양도세 초강력 폭탄 투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갈수록 태산일까요, 종부세 인상에 양도세 인상까지 한다는 것은 갖는 것도 어렵고 파는 것도 어렵다는 건데요. 갖지 말라고 해서 팔으려고 해도 손해 보면서 누가 팔겠습니까, 증여해버리고 말지,,..

7.10 부동산 대책, 뭐가 어떻게 바뀌나? [젊은층에 사과한 김현미 장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7월 10일에 부동산 대책을 또(!) 발표했습니다. 벌써 이번 정부가 들어선 후 22번째 대책인데요, 재건축 규제 완화와 같은 구체적인 공급 방안은 없었으며 단지 지난번 부동산 대책의 후속 조..

국민이 원하는 것은 임대가 아니라 '내 집' [서울 주택 공급/엇박자/공공주택/그린벨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는 이전까지 아파트 공급물량에 대해 충분하다고 자신하면서 공급물량을 늘려야 한다는 여론에 부정적이었죠. 대통령 역시 이번에 공급 물량 확대를 당부하기 전까지는 정부가 상당한 물량의 공급..

올해 하반기 서울 집값은 더 오를 듯, 전세는? [공급부족/부동산대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서울 집값 변동, 어떻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계속되는 규제와 정책으로 뭔가 안정화가 오거나, 하락세가 올까요? 제가 생각하기에 올해 서울 집값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입니다. 코로나 19..

보유세에 양도세까지 올리면, 집은 어떻게 팔죠? [집값 안정화 의지 있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가뜩이나 혼란스러운 대한민국의 부동산 정책과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는 국민들인데, 정부와 여당은 다주택자와 단기 매매자에 대한 양도소득세와 종합부동산세를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공적 마스크 제도 종료, 11일까지는 구매 무제한 [시장형 수급관리 체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그동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공적 마스크 제도가 이제 종료됩니다. 정부는 '보건용 마스크'의 공적 공급 제도를 11일부로 종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동안 추이를 살펴본 후 공적 마스크 공급의 연..

대출규제, 투기꾼 잡겠다더니 실수요자까지 잡았다 [공포 구매/불안 심리/악순환/빗나간 부동산대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출 규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최근에 발표된 부동산 대책에 대출 규제 내용이 포함되어 있죠. 과연 이 대출 규제가 투기꾼을 잡으려는 의도에 실효성이 얼마나 있을지, 있더라도..

줄도산 현실화 되나,,세계 항공업계 파산 신청 계속된다 [M&A의 향방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 국가가 극복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며 코로나 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전 세계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각 정부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피해를 줄이기..

오락가락 정책에 민간임대정책은 방향을 잃다 [59만채/정책 충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6.17 부동산 대책에서 민간 임대주택사업에 대한 방향을 180도 전환하면서 사회적인 혼란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2017년 말부터 민간임대 활성화 정책을 시행 중인데 6.17..

인천 서구 검암동을 중심으로 연수구, 남동구 떠오르는 중 [검암 시대 열리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인천의 일명 '서연남'이 정부의 6.17 부동산 대책 이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서 인천 부동산 시장의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서연남은 서구, 연수구, 남동구를 지칭하는 단어죠. 그중에서도 서..

보유세 폭탄, 7월에 고지서 날아온다 [재산세 50% 부과/본격적인 세금 인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부터 드디어(?) 보유세(재산세, 종부세) 부과가 본격화됩니다. 재산세는 매해 6월 1일 기준 소유자를 대상으로 7월과 9월에 두 차례 부과되죠. 7월에는 주택 부과분의 50%와 건물, 선박, 항공기에..

집값 폭등에 미래 준비하던 30대들은 빚더미,, [주택담보대출 1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번 정부의 임기가 2년 남은 상황에서 부동산 대책이 벌써 21번이나 발표되었고, 앞으로도 연이어 새로운 규제와 방안들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년 정도의 시간 동안 21번이면, 2년 뒤..

22번째 부동산 대책에서 김포/파주 규제지역 지정? [풍선효과/추가규제/부동산 시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와 국토부가 발표했던 21번째 부동산 대책으로 대한민국 전국이 술렁이는 가운데 22번째 부동산 대책이 곧 연이어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의 계속되는 시장 개입으로 집값 안정화는커녕 오..

습도 높은 장마철에 적합한 마스크는? [고온다습/KF마스크/정전기 원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본적적인 고온다습의 날씨에 접어든 대한민국인데요, 코로나 19 덕분에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어버린 우리들에게 이런 날씨는 더욱 힘겨울 수밖에 없습니다. 당초에 기온이 오..

3차 추경, 이번 주 안에 결정날까? [35조 3000억원/역대 최대/증세/재정건전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르면 이번 주 내에 역대 최대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추경)이 처리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코로나 19로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를 비롯해 내수·수출·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파격적인 재정 지원이..

주식으로 연 2천만원 이상 벌면 과세 대상 [주식양도세/개인투자자/이중과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에서 너무 많은 돈을 긴급자금으로 사용해서일까요, 국민들이 느끼기에 과세를 늘리려는 목적의 방안이 연이어 쏟아지고 있습니다. 투자로 큰돈 벌 생각은 하지도 말라, 이런 뜻으로 비치는데요...

대가를 받은 상품 후기에는 반드시 '협찬/광고' 표시하세요[공정위/SNS/개정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저를 비롯해서 많은 블로거분들이 계시고, 티스토리에서는 조금 덜한 것 같지만 네이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소위 '협찬 광고'를 게시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앞으로는..

6.25전쟁 70주년, 한반도는 여전히 휴전상태 [한국전쟁/원인/개요/결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20년 6월 25일은 6.25 전쟁 7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왜 우리는 같은 한반도에서 같은 민족들에게 총칼을 겨누고 싸워야 했을까요? 아직도 한반도는 전쟁이 '휴전' 상태일 뿐, 전쟁은 끝나지 않았습..

오피스텔과 빌라에 반사이익이 나타날까? [6.17부동산대책/전세대출/갭투자/주택과 빌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6.17 부동산 대책의 전세대출 규제 대상에 투기과열지구의 3억 원 초과 아파트가 들어갔지만, 연립과 다세대 주택, 빌라 등은 제외되었죠. 전세대출을 활용한 갭 투자가 아파트가 아닌 주택에는 잘 이..

정부 규제? 나는 1억으로 10채 샀는데? [갭투자자/전세대출/지방 부동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연이은 부동산 대책으로 인해 국민들의 혼란이 계속되고 있죠. 정부는 대출규제 중심의 갭 투자 방지대책을 내놨다고 하지만,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갭 투..

월 190만원에서 연봉 5000만원 로또? [인천공항 보안직원 정규직 전환/공정성 논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인천 국제공항공사가 보안검색요원을 직접 고용하기로 결정하면서 인천 국제공항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는 마무리 수순을 밟고 있지만, 정규직·비정규직·취업준비생은 각자 불만을 터뜨리고 있..

무주택 젊은층들의 분노, 규제같은 소리 하네 [6.17대책/불공평/희망따위버리고 살아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6.17 부동산 대책 발표로 온 국민이 카오스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누구를 위한 대책인 건지,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 건지, 대체 왜 이런 대책을 내놓는 건지,, 누군가가 그런 말을 하더군요, 이번 정책..

공적 마스크 10장까지 구매 가능! [6월 18일부터/가격 조정/비말차단용 마스크 공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가 발생한 직후 마스크 대란 사태로 마스크 가격 폭등, 태어난 년도 끝자리 기준으로 5부제 실시 및 일주일에 공적 마스크 3장씩 구매 가능, 그 후로 조금씩 수급이 완화됨에 따라 각종 규제..

정부의 종부세 강화법안 제출 [1주택자 추가경감X/종합부동산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연달아 계속해서 개정 및 추가되고 있는 각종 부동산 규제입니다만 정부는 여기에서 멈출 생각이 아닙니다. 12.16 부동산 대책 후속 입법을 올해 세법 개정안에 포함해서 9월 초 정부입법안 형태로 국..

아파트보다 높은 경쟁률? 오피스텔 청약 열기 [오피스텔은 공급 과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관련해서 많고 많은 규제들이 한 달이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뿌렸으니 거두는 건 당연한 절차겠죠,, 하지만 형평성과 현실성에 제대로 입각한 규제와 제도들이어야 할 텐데 말입..

필터 샤워기 추천 [베라베프/닥터피엘 샤워기/나은이 샤워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혹시 언젠가부터 원인 모를 가려움증이나 피부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가 있지 않으신가요? 자녀가 있다면 행여나 아토피와 같은 피부염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해본 적 있으신가요? 집에서 혹시..

집값 잡고 서민 정치? 서민은 올라설 기회조차 잃어간다 [빈익빈 부익부/집값 상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집값을 잡겠다고 각종 부동산 규제를 쏟아내는 정부입니다만, 실효성이 있는 규제인지 의심이 갈 만큼 오히려 집값은 오르고 있으며 그 여파는 지방으로까지 번지고 있습니다. 결국 세금을 늘리기 위..

둔촌 주공아파트 재건축, 갈 길이 멀다 [분양 가격/조합 갈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7월 28일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유예기간 종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올해 정비사업 분양단지 중 최대어로 꼽혔던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입니다. 이에 관련해서 주택도시 보증 공사가 제시한..

대한항공은 과연 국영화의 길로 가게 될까? [항공업계 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여파로 위기에 처한 항공업계의 현실, 이제는 모두 알고 계시죠? 이렇게 줄도산 위기에 놓인 항공업계 중 대한항공에 대한 정부 지원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경영위기에 처한 대한항..

WHO, World Health Organization? Worst Hell On earth?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 세계적으로 잠시나마 주춤하던 코로나 19 확산세에 다시 불이 붙고 있는 형국입니다. 대체 이놈의 코로나는 언제쯤이면 사라질까요,, 아니, 솔직히 사라질 수는 없을 거 같은데 대책이라도 하루빨..

분양권 줍줍, 큰 코 다친다! [규제지역/분양권 전매/분양권 주택 포함 여부/세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 블로그에 자주 방문해주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부동산 관련 포스팅이 많습니다. 제가 부동산에 관심을 갖는 만큼, 많은 분들이 같은 분야에 공부하며 관심을 갖고 계신 거 같은데요, 이런 부동산..

세대 분리 비과세 받으려면? [증빙 자료/세대 요건/실질 과세 원칙]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1세대 1 주택 비과세'라는 내용에 대해 잘 알고 계신가요? 자, 1세대가 1 주택을 보유하면서 2년 이상 보유하거나 혹은 2년 이상 거주하는 경우(조정대상지역에서 취득 시), 이런 경우에 1..

한화, 수소 사업으로 에너지 기업 이미지 굳히나 [니콜라 나스닥 상장/미국내 지분가치 7배 상승]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화그룹이 미국 수소 트럭업체인 니콜라의 나스닥 상장을 계기로 수소사업의 진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되었다는 소식입니다. ********** 한화 계열사인 한화에너지와 한화종합화학이 1년반 전에 1억..

서민들, 내 집 마련의 꿈이 점점 멀어진다 [중저가 아파트 풍선효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에 시세 9억 원 이하의 중저가 아파트가 부동산 규제의 '풍선효과' 덕분에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죠. 그 대상이 6억 원대, 4억 원대 등 점점 아래 가격대로 확산되며 서민층의 주거 부담도 갈수록..

인천국제공항에도 첫번째 확진자 발생! [코로나19/COVID-19/탁구클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그동안에 늘어나는 코로나 19 감염자들 중에서도 인천 국제공항 근로자의 확진자 수는 0이었습니다. 그런데 결국, 확진자가 발생했습니다. ********** 인천 국제공항에서 코로나 19 바이러스 1호 확..

카카오뱅크의 독주 멈출 수 있을까? [네이버 통장 출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카카오 뱅크, 케이 뱅크, 토스와 같은 웹 금융 많이들 사용하고 계시죠? 네이버가 오늘 드디어 '네이버 통장'을 선보이고 본격적인 금융시장 공략에 나서게 됩니다. 카카오 뱅크에 이어 금융 시장에..

비말 마스크, 차이점과 성능은? [올바른 마스크 착용 문화/공공예절 정착의 중요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비말 마스크가 판매됩니다. 비말 마스크의 가격은 공적 마스크 가격의 3분의 1로, 500원으로 판매되며 최근 들어 더워지는 날씨에 덴탈 마스크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비말 차단용 마스크..

삼성전자, 김치 공장 스마트화로 국위선양중 [김치 생산성 확대/원가절감/수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삼성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결정 여부를 두고 설왕설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이번 정권에서는 삼성을 한시도 가만두지 않을까요? 삼성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기업인데 말입니다..

아끼면 뭐해, 다 써버리자고! 대한민국 재정의 미래 [슈퍼 추경/국가 채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물론 코로나 위기도 한 몫하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 대한민국은 빚더미에 앉아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여섯 번째 추경이며 대한민국 정부 반 세기만의 한 해 3차 추경안까지..

양도세를 내는데 재건축 부담금을 또 내라고? [부담금/실거주자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들 '재건축 부담금'이라는 제도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재건축되면 집값이 상승하고, 보상받고, 대강 그런 식으로만 알고 있지만 재건축 아파트의 과도한 가격 상승을 막기 위해 법에 따라 부과..

몰세권, 송도 청약 인기가 날씨보다 뜨겁다 [더샵 송도 센터니얼 분양 시작/1순위 청약]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6월 4일) 송도에 위치하게 될 '더샵 송도센터니얼' 1순위 청약이 실시되었습니다. 분양가가 낮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청약 경쟁이 뜨거웠다고 하는데요, 3일에 특별 공급을 접수한 신혼부부 특별..

피부색이 그렇게 중요합니까? [인종차별시위/나이키/마이클조던/도널드 트럼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미국에서 확산되어 전 세계로 전파 중인 인종차별 항의 시위가 이슈입니다. 코로나 확산에 더해서 이제 인종차별로 인한 시위까지,, 물론 비교할 대상은 아니겠지만요. 여러 유명 인사들 뿐 아니..

집값은 오르는데 내집마련 기간은 줄었다고? [탁상공론/주거실태조사/통계 과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대에도 그런 고민이 있겠지만 30대, 40대에는 조금 더 실질적으로 '내 집 마련'에 대한 걱정과 고민이 늘어나는 거 같습니다. 실로 대한민국에서, 그중에서도 수도권에서 '내 집 마련'이라는 것은..

전남 화순에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 유치 [면역치료 컨트롤타워/전남대병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전라남도 화순에 '국가 면역치료 플랫폼'이 들어선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명칭이 다소 생소한데 과연 이 곳은 어떤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일까요? ********** 전라남도가 암·치매 등 난치성 질환의..

끝없는 은행 금리의 추락, 유동 자금은 어디로 향할까? [제로금리시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때문인지, 역시나 누구는 계획이 다 있었어서 이렇게 될 일이었던 건지 은행의 금리는 날이 갈수록 줄어들며 은행이라는 곳은 이제 이자를 얻는 곳이 아니라 '금고'의 역할만을 담당하는 장소..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논란, 정부는? [현행유지 결론/정부 발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많은 국민들이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사용처뿐 아니라 지역 제한 논란에 정부는 해당 내용을 검토하겠다고 했었는데요, 6월에 들어서면서..

인천공항공사, 통 크게 면세업계 임대료 감면 결정! [감면율 상향 조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가 항공업계와 공항 관련 업체들에게 직격탄을 날리면서 거기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은 고스란히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피해자가 되었고 그 전쟁은 현재 진행형입니다. 면세점들의 사정 역시 너..

서울시에서 내 전세금을 지원해준다고? [전세금 지원형 공공주택/2800명 모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시가 저소득계층과 신혼부부의 주거 안정을 위해 '전세금 지원형 공공주택' 입주 대상자를 2800명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중 2500명은 저소득층, 300명은 신혼부부로 선정한다고 하는데요, 어..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신청하세요 [코로나19 지원금/온라인 신청 시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사태로 경제적인 피해를 입은 학습지 교사와 같은 특수고용직 종사자, 프리랜서, 영세 자영업자, 무급휴직자를 위한'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지원금' 온라인 신청 접수가 오늘부터 시작되었..

청약 부적격자 쏟아진다 [영통 자이/6월 3일 무순위청약/일명 줍줍]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간절하게 신청하는 아파트 '청약'인데, 규정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청약을 넣었다가 당첨이 취소되는 '부적격 당첨'이 쏟아지는 모양새입니다. ********** '부모님이 가구원으로 되어..

서울 아파트값 다시 꿈틀대나 [갭 메우기/6억이하 강북 부동산/시장불안 조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동안 주춤하던 부동산 시장이 다시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서울의 6억 원 이하 중저가 아파트 시세가 상승 전환되었는데요, 대출 규제와 보유세 부담, 자금 출처 제출 등 초고가 아파트를 대상으로..

삼성전자, 따라올테면 와봐! [평택 낸드플래시 라인 증설/8조원 투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평택에 세계 최첨단 복합 반도체 기지가 생긴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삼성에서 많은 돈을 투자한다는 내용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함께 알아보시죠. ********** 삼성전자가 약 8조 원을 들여 경기도 평..

공적마스크 판매 중지하겠다고? [비말 마스크/덴탈 마스크/식약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로 시작된 불안감으로 마스크 대란이 왔던 게 엊그제 이야기 같은데, 그 후로 공적 마스크를 요일제로 판매하면서 조금은 마스크 걱정이 덜었었죠. 그 후 계속해서 공적 마스크 구매에 대한..

정부가 잡겠다던 집값, 오히려 폭등? [문재인 정부 출범 3년/부동산 정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부터 내걸었던 중요 공약 중에 집값 안정화라는 내용이 있었죠. 그 후로 어느덧 3년이 흘렀습니다. 부동산에 많은 정책 변화를 주면서 집값을 잡으려는 노력이 있어 보였는데..

수도권 공공분양 아파트 거주 의무화 [3년~5년/투기수요 억제/실거주 강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그동안 부동산 중에서도 아파트는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투자 가치로 일반화되었죠. 건전한 투자는 발전에 도움이 되겠지만, 이러한 점을 이용한 투기가 성행하기도 합니다. 정부는 계속해서 부동산 가..

전매 제한 전 마지막 대장주 아파트 [검암역 '로열파크시티 푸르지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000년대 초반 서울 강남구 도곡동 타워팰리스의 등장으로 시작된 아파트의 고급화 경쟁은 지금까지도 치열하게 이어지고 있죠. 최근에는 고급 아파트일수록 자산가치도 커진다는 인식이 늘고 있고,..

태블릿PC의 추락, 실용성 문제? [필요성/아이덴티티/강점/부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10년 전쯤일까요, 널찍한 화면으로 등장한 태블릿 PC는 작은 휴대전화의 액정에 익숙해져 있던 우리에게 신선한 충격을 줬습니다. 그에 관련한 시장도 빠르게 성장했었죠. 하지만 현재 태블릿 PC 시장..

파죽지세의 '카카오' 연일 상승가 [시총 8위로 급상승/네이버와 승자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때 삼성 주식에 많은 분들이 투자하셔서 이윤을 얻으셨죠. 기사에서는 개미 투자자들이 실패했다, 어쨌다 이야기가 많지만 사실은 조금이라도 이윤을 얻으신 분들이 훨씬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물..

DMC리버시티자이 청약 [GS건설/분양/아파트 청약 전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검색어 순위에 'DMC리버시티자이'가 오랫동안 떠있었는데요, 오늘부터 1순위 청약이 시작되어서 많은 수요가 몰려들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도 고양시 덕은지구에 위치하게 될 이 아파트에..

서울시 자영업자 140만원 지원받으세요! [자영업자 생존자금/신청방법/대상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계속되는 코로나 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위해 '서울시 자영업자 생존자금'을 지급하기로 했는데요, 대상과 방법은 어..

매달 내는 관리비, 나도 호갱? [아파트관리비/관리비검색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은 유난히 아파트가 많은 나라입니다. 땅은 넓지 않으나 국민이 많아서일까요.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대한민국 국민 중 49.2%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고 하네요. 매년 아파트에 거주하는 국..

서울 거주 무주택자들에 혜택! [장기전세주택/7년만에 최대 물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시가 7년 만에 2300세대가 넘는 대규모 장기전세주택 공급 계획을 밝혀 화제입니다. 서울 주택도시공사(SH공사)는 고덕강일지구 4·6·7·8·9단지와 마곡 9단지, 위례 지구 13블록 등 37개 단지..

소득격차는 더 심해지고 있다 [양극화/피라미드 구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여파로 많은 종류의 지원금들이 국민들에게 제공되고 있지만, 여전히 직장을 잃거나 장기화되는 휴직으로 소득이 감소 또는 없어진 분들이 많습니다. 과연 우리의 소득 격차는 어떻게 되었..

일주일만에 1억이 올랐다고? [방사광가속기/청주 아파트 가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발표에 따라,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부지는 충북 청주시로 지정되었습니다. 5월 14일에는 가속기를 청주에 지어도 되는지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으며 과기정통부는..

아파트, 로열층이 정답일까? [로열층/거주목적/투자가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아파트에 대해 관심 있으시거나 거주하시는 분들은 '로열층'이라는 얘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로열층은 다른 층보다 가격도 더 비싸죠. 사실 이 로열층이라는 정의에 대해서 정확히 규정된 것은..

등교 개학 첫 날, 전원 귀가조치 등 대혼란 [확진자 발생/의심증상/등교 중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5월 20일부터 고등학교 3학년들의 등교 개학이 예정대로 진행되었습니다. 며칠 전에는 프랑스에서 개학했던 학교가 개학 첫날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여 재 휴교를 하기도 했죠. 이러한 사례도 있기에..

종부세 폭탄 무섭다,, 쪼개기 증여 확산 [세금 부담/주택 증여 증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의 공시 가격 현실화율 상향 등으로 주택 보유자들의 보유세 부담이 커졌죠. 현재 보유세 부담이 늘어난 분들로 인해 공동명의 증여가 확산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주택을 여러 명의 소유로 분산할..

영수증으로 네이버포인트 모으기[MY플레이스/영수증 인증/티끌모아 태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도 건강한 하루 잘 보내고 계신가요? 여러분들 오늘도 밖에서 편의점이든, 식당이든, 커피숍이든 많이들 가셨죠? 거기서 받은 영수증은 그냥 버리셨나요? 아니면 "영수증은 괜찮아요~"라고 말씀하..

아이폰SE 2, 부품 재활용으로 마진율 높이다[APPLE/I-PHON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에 애플에서 저가형 휴대폰인 '아이폰 SE 2'를 출시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는데요, 저가형 모델임에도 기능면에서는 별반 차이가 없어 사람들 사이에서는 애플에서 칼 갈고 출시한 휴대폰이다, 이..

주류 규제 대폭 완화된다[타사 위탁 생산 가능/수제 맥주 활성화/배달 가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19일에 발표한 '주류 규제개선방안'에는 제조 유통 판매 등 주류 산업 전반에 걸쳐 있던 크고 작은 규제 개선책이 담겨있습니다. 맥주와 탁주에 한해 술에 매기는 세금을 기존 '가격 기준'에서..

5.18 광주 민주화운동 40주년 [전두환 만행/민주화운동/추징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5월 18일, 5·18 광주 민주화운동 4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요즘 세대들은 오래 전에 일어났던 역사적 사건으로 인식할 수 있겠지만, 이제 겨우 40년밖에 지나지 않았으며 현재까지도 해결이..

WHO, 물체 표면 소독해야 한다 [사무총회 개최/코로나 생존기간/발원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방역을 위해 소독제를 살포하는 행위가 위험하다고 경고했던 WHO가 물체 표면 소독은 예외라고 권고했습니다. 무작정 소독제 무용론을 말한 게 아니라 예방 차원에서 종합적인 권고를 내린..

한강의 무인도, 밤섬은 살아있는 레전드! [도시개발/대홍수/자연의 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서울에 흐르는 강, 한강에는 여러 섬들이 있어왔고, 현재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많은 섬들이 도시개발이라는 목적을 위해 확장되거나 옮겨지거나 또는 아예 사라졌죠. 그 중 대표적인 섬인 '밤..

나는 20대, 코로나는 두렵지 않다[술은집에서마시자/나는 30대라 두렵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태원발 코로나 확산으로 인해 전 국민이 다시 또 긴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국에 클럽과 유흥주점을 방문하는 것에 대한 위험성을 우려했던 이들이 많았는데, 결국 코로나 재확산이라는 결과를 만..

"눈치 보면 혼난다!" 왜 이런 경고문을? [전북 익산 삼겹살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는 옛날부터 "정" 이 넘치는 나라로 유명했죠. 농사가 주를 이루는 나라여서 품앗이, 두레와 같이 공동 노동체를 중요시하면서 정이 중요시되었을까요? 오죽하면 초코파이 박스에..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샤넬백 구매? [애플/이케아/다이소/유니클로/성형외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서 많은 국민들이 혼란을 겪었죠. 지급이 된 이후에도 사용처로 인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는 사용이 불가하지만 이케아, 스타벅스, 올리브영,..

은행 방문으로 코로나 2차 긴급대출/재난지원금 신청[18일부터/오프라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소상공인 사업자 분들께서도 코로나 19 여파로 힘겨운 싸움을 계속하고 계시죠? 4월에는 1차 소상공인 대출이 시행되었는데 기간에 놓치신 분들이 많이 계실 겁니다. 내일부터 2차 소상공인 대출 신청..

한 명이 모든 가족 구성원의 공적 마스크 구매 가능![18일부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모두들 매주마다 열심히 공적 마스크 구매하고 계신가요? 부모님이나 자녀의 할당량에 대해서는 현재 대리 구매가 가능하지만 배우자에 대한 공적 마스크는 대리 구매가 불가능하죠. 행여나 바쁜 업무..

증시가 떨어질 수록 수익이 커지는 펀드 [인버스 펀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가가 빠질수록 돈을 버는 펀드가 있는 거, 알고 계신가요? 요즘에는 주식이나 펀드를 하시는 분들이 워낙에 지식이 풍부하셔서 예전과 비교했을 때 훨씬 똑똑한 투자를 하고 계시다고 하는데요, 한..

간단한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조회[지역별 사용처 찾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전에 포스팅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의 사용처에 대해서 몇 번 말씀드렸었는데요, https://j-daddy.tistory.com/90?category=805511 긴급재난지원금, 여기서도 쓴다고?[스타벅스/올리브영/다이소] 안녕..

티스토리 블로그 첫 수익! [운영 목적/포스팅/애드핏/쿠팡 파트너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J Daddy입니다. 어느덧 티스토리라는 블로그를 만들어 운영한 지 두 달이 거의 다 되어가네요. 여러분들은 어떤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나요? 취미, 일상의 기록, 누군지 모르는 어떤..

용산 정비창 일대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미니신도시/재개발/재건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며칠 전 포스팅에서 '용산 미니 신도시'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공유했었는데요, https://j-daddy.tistory.com/93 용산 미니신도시의 미래는?[실수요자 호재/투기의 먹잇감] 안녕하세요, 정부가 '5·6..

레버리지(Reverage), 양날의 검[레버리지 투자/갭 투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대출'이라는 말에 걱정부터 앞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이라는 것은 어찌 됐든 '빚'이 생기는 것이기에 다달이 나가는 이자 또한 부담으로 다가오기 때문이죠. 부동산에 투자해서 성..

경제 위기 속에서도 왜 명품 매출은 높아질까? [남성명품/플렉스/혼수/사재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올해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소비 절벽이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명품 시장 매출은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 지난 4월에 진행된 백화점들의 정기세일 매출을 살펴보면 롯..

5·6 부동산 대책 분석법과 향후 전략[서울은 공급 부족 상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발표한 지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또다시 5·6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었죠. 부동산 관련 업무 종사자들도 헷갈릴 만큼 다양하고 잦은 변화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현재..

공적마스크 가격 내린다! [계약단가 조정 착수/조달청/조정 가격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처음에는 공급량이 부족해서 구하기 어려웠던 마스크가 어느 순가부터는 공급에 여유가 생겼고, 타국으로의 지원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민들도 공적마스크에 대해서는 여전히 5부제로 구매를 하..

코로나 19, 절대 종식되지 않을 수 있다[WHO/풍토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는 언제쯤이면 종식이 될까요? 종식이라는 단어보다도, 백신이 상용화된 후에는 그저 감기와 같은 가벼운 질병이 되는 날이 오겠죠? 그 날을 모든 세계인들이 애타게 기다리고 있을 거 같은데,..

85 의 비밀, 알고 계신가요? [국민주택 규모/낡은 기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아파트 분양 안내를 보다 보면 자연스레 듣게 되는 말들이 있습니다. 전 평형 모두 가장 인기 많은 전용면적 84로 구성이니, 이번 분양하는 아파트도 죄다 84 이하로만 지어져서 중대형 물량..

용산 미니신도시의 미래는?[실수요자 호재/투기의 먹잇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가 '5·6 수도권 주택 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통해 용산역 철도 정비창 부지 공급 계획을 발표한 후 로또 중의 로또를 당첨을 위해 청약 자격을 획득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달라진 5월 종합소득세 신고[임대소득/신고기한/연장신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이죠. 연말정산을 하는 직장인과 다르게 사업자나 프리랜서, 금융, 연금, 임대 등의 소득이 이는 사람은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직장에 다니는 경우에도 급..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시 유의하세요[전액기부 사례 속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분 모두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빼먹지 않고 잘하고 계시죠? 저는 금요일이 신청일인데, 후기를 보니 생각보다 간단하게 끝나는 업무인 거 같더군요. 그런데 이렇게 간단한 신청 절차이기에 오히려..

긴급재난지원금, 여기서도 쓴다고?[스타벅스/올리브영/다이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재난지원급 지급 대상부터 논란이더니 현재는 사용처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죠. 그도 그럴 것이 정부에서 영세업자를 위해 사용..

코로나 19가 바꾼 일상[소비 변화/생활패턴 변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시작되면서 온 세계가 많은 피해를 입고, 더불어 많은 변화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우리의 삶 자체를 바꿔놓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소..

결국 학교로 돌아가지 못하는 학생들[등교개학연기/코로나재확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태원발 코로나가 확산됨에 따라 많은 학부모들과 학생들은 등교에 대한 걱정이 앞섰는데요, 결국 등교개학이 다시 또 연기되었습니다. ********** 3차례 개학연기와 온라인 개학을 거쳐 어렵게 성..

등교개학 연기될 것인가[재확산하는 코로나19/국민들의 분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시 잠잠해지는 추세를 보였던 코로나 19 감염이 이태원 클럽에서 도화선이 되어 재차 확산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몰지각한 국민 덕분에 재차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 19 때문에 기존에 결..

8월부터 수도권/광역시 분양권 전매금지[풍선효과/투기수요 방어]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5월 11일, 국토교통부는 '주택법 시행령' 개정 방침을 발표했습니다. 일부 지역의 전매제한 기간이 짧은 점을 이용해 분양권 시세차익 목적의 청약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신용카드/체크카드 신청 시작[11일 오전 7시부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잠잠해지던 코로나 19가 재차 대한민국에 번지고 있습니다. 모두들 어느 정도는 예상하고 있던 일이겠지만, 분명 미리 예상했음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적극적인 대처를 하지 않았던 점에 대해서는 이해..

여성쇼핑몰 할인쿠폰 증정![날으는물고기/보헤미안스타일/맘커플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갑한 코로나 19, 머리 아픈 경제 위기 상황에 대한 포스팅에서 잠시 벗어나 기분 전환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 한 곳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코로나 덕분에 바깥 생활도, 쇼핑도 하지 못하고..

이사갈 때 장기수선충당금 반환받으세요[세입자/관리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관리비 고지서를 보면 '장기수선충당금' 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에 대해 잘 모르거나 지나치는 분들이 많은데요, 큰 금액은 아니지만 전셋집 평균 계약기간이 2년임을 감안한다면 이사할 때..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하는 코로나 19 이후의 변화[미래투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하여 많은 것들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과 경제의 변화뿐 아니라 미래도 바꿀 가능성이 커 보이네요. 우리는 현재 아주 힘겨운 시절을 보내고 있고 역사적으로도 굵게..

내 집 마련할 때 알아야 할 정책[대출/세금 정책] [내부링크]

지난해 고강도의 12.16 부동산 대책에 이어 조정 대상지역을 추가 지정한 2.20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었습니다. 코로나 19 여파로 매매 수요가 위축되면서 거래량이 감소하고 집값도 안정을 찾는 분위기입니다. 하..

그 많은 부동산 관련 세금, 내더라도 알고 내자![세금 종류/세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 관련해서 세금을 알아볼 때나 거래를 할 때 낯선 단어들이 참 많죠? 너무 많은 단어들이 있다 보니 혼란스럽고 머리가 아픈데요, 어떤 의미를 가진 단어들인지 도대체 무슨 세금인지 같이 공부..

다양한 부동산 세금 절세방법[취득세/양도세/과세표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부동산에 관련한 너무 많은 종류의 세금들이 있는데요, 복잡하고 머리 아픈 단어들이 참 많이 있죠. 물론 세무서에 맡기면 간단하게 해결할 일들이지만 스스로도 알고 있으면 분명 도움이 되리라 생각..

부모님께 사랑을 표현하세요[어버이날/유래/카네이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5월 8일 어버이날입니다. 모두들 부모님께 카네이션 선물드렸나요? 아니면 자녀들에게 선물 받으셨나요? 왜 어버이날에는 카네이션을 선물하는지, 어버이날은 언제부터 생겼는지 문득 궁금해졌..

ALL ABOUT E.T.F(상장지수펀드)[장단점/종류와 개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E.T.F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를 말합니다. 오늘은 이 상장지수펀드에 대해 설명드릴까 합니다. ********..

5월 5일, 어린이들에게 너무나 특별한 하루[어린이날 제정/유래/방정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5월 5일 어린이날입니다. 어렸을 때 저에게 이 날은 정말 특별했던 기억이 납니다. 뭔가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주변에서도 어린이날이라고 몽글몽글하니 축제 같은 행사도 많아지고 마치 생일..

투자의 귀재도 코로나에 고개 숙이다[워런버핏/코로나사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투자의 귀재로 유명한 분, 아니 일인자라고 해도 무방할만한 분이 '워런 버핏'인데요. 그 역시 코로나 충격을 피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버크셔 해서웨이 주총은 원래 오마하에 수만 명이 모여 축제처..

본격적인 경제 위기는 아직 오지 않았다[POST-COVID19]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나날이 심각해져 가는 코로나 19발 경제 위기 상황인데요, 지금도 저는 이렇게 심각하고 어려운데 여러분들은 어떻게 느끼고 계신가요? 심지어 기재부의 설명에 따르면 아직 최악의 상황은 오지도 않..

등교수업 시기 결정[교육부 발표/학년별 순차적 등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길어지는 개학 연기로 인하여 학생들 뿐 아니라 부모님들의 고충도 늘어만 가는데요. 오늘 교육부의 등교 수업 시기에 대한 발표가 있었습니다. 교육부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의 전환과 연계하여 학..

긴급재난지원금 '스미싱' 주의하세요[스마트폰 URL클릭 금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5월 4일 선지급 대상 가구들에 대한 신청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국민들이 어려움에 직면해있는 이 시기에 가장 약한 부분을 건드려서 불법적인..

정유업계 어려움 호소, 공감?비공감?[국제유가하락/정유사연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제유가가 나날이 급락하면서 국내에서 판매하는 석유제품도 계속 하락 중입니다. 국내에 들여오는 원유의 가격이 올해 초부터 급락한 여파인데요, 국내 정유사들이 들여오는 두바이유의 경우 1월 6..

삼성의 '선한영향력' 파급 효과[나눔의 선순환/기부 릴레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세계 속에서 대한민국의 대표 기업 하면 여러분은 어떤 이름부터 떠오르시나요? LG, HYUNDAI, KIA 등등 여러 유명한 기업들이 있지만 저는 아무래도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은 SAMSUNG입니다. 런던..

폐목재 활용법[아파트 가지치기/친환경에너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하루가 다르게 요즘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네요. 이러다가 금방 여름이 될 듯싶습니다. 코로나와 함께 날아간 우리의 봄날,, 가을까지는 언제 또 2차 유행이 올 지 모른다고 하니 모두 조심해야겠어..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수령액[강원100만원/포천280만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와 여야의 합의, 그리고 국회에서 긴급재난지원금에 관련한 2차 추경안이 본회의 통과됨에 따라 드디어 빠른 시일 이내에 전 국민들은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지원금의 지급..

내가 내는 건강보험료는 어디로?[늘어나는 건강보험료 적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이전에 포스팅한 내용 중에서 늘어나는 국가 채무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었죠. https://j-daddy.tistory.com/61 100만원 빌려줄께 920만원 갚아![국가채무 증가/국민의몫]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사태..

금은 항상 안전한 자산이다?[안전자산/시장의 유동성]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휘청이는 세계 경제에 사람들은 안전 자산을 찾고, 그 대표적인 것이 "금" 이죠. 전통적으로 손꼽히는 안전자산인 금은 코로나 사태에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금은 항상 안..

소주가 코로나에 대처하는 법[에탄올 공급 98배 증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의 확산과 함께 시작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출액이 줄어든 소주 제조업체들이 손소독제, 소독제 알코올 등의 방역 원료 공급처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국세청이 주류 제조용 에탄올을 방역..

드디어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대상/방식/조건/시기/기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드디어 말로만 무성했던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방안 및 시기, 대상 등 구체적인 내용에 협의가 완료되어 보도 자료들을 통해 국민들에게 공지되었습니다. 여러 지원금들이 많아서 혼란스러운 분들이..

건보료 폭탄 조심하세요[임대소득세/건강보험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여러 가지 이유로 살고 있던 자택을 전세로 세놓고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는 경우, 또는 여유가 있는 분들은 집을 구매하여 월세를 놓는 경우도 많이 있으실 텐데요. 올해부터는 집을 세 주고 월세 등..

100만원 빌려줄께 920만원 갚아![국가채무 증가/국민의몫]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무급휴직 지원금, 지자체별 지원금, 긴급재난지원금, 소상공인 지원금 등 수많은 이름의 지원금들이 정부로부터 수립되어 국민들의 어려운 상황에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 조..

근로/자녀장려금 안내[신청자격/지급액]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나라에서 지급해주는 여러 형태의 지원금이 있습니다만 오늘은 근로/자녀장려금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명 '나라가 주는 보너스' 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만 중요한 포인트는 결국..

대한항공 신용카드 출시[대한항공X현대카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항공이 유동성 위기에 따른 자구책 마련을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부지와 주요 사업부 매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불어 현대카드와 협업하여 항공사 최초의 신용카드를 출시하였습니다.  ..

현대카드X대한항공 카드 출시[대한항공신용카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대한항공이 현대카드와 협업하여 항공사 최초의 신용카드를 출시하였습니다. 국내 1위 항공사와 국내 1위 카드사의 협업이라니 기대가 되는데 네 종류로 출시되는 카드가 과연 어떤 종류이며, 어떤..

대한항공 주요 사업부 매각 검토[기내식/마일리지/항공기정비]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위기로 도산 위기에 놓여있는 항공업계들에 지원금을 내주는 방안이 나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공사마다 자구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만 워낙에 큰 금액의 손실이다보니 큰 불은 껐어도..

공적마스크 구매수량 확대[1인당 3장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매 주 해당 요일마다 약국에 들러 공적 마스크 2장 구매하느라 다들 고생이시죠? 이제 다음주부터는 공적 마스크 3장씩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실 최근들어 편의점이나 마트에서도 마스크 구하..

긴급재난지원금 전 국민에 지급[기획재정부 발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국민들에게 지급하기로 결정한 '긴급재난지원금' 의 지급 대상 결정에 대하여 정부와 여당의 의견이 엇갈렸었는데, 드디어 결정이 났습니다. 어떻게 지급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긴급재난..

민식이법이 뭐예요?[도로교통법/특정범죄가중처벌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최근 운전하시는 분들에게 핫한 이슈가 되고 있는 "민식이법"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왜 이런 법이 생긴 것인지, 어떤 법인지 저도 궁금한 것이 많은데요 해당 법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

구직? 취업? 먹는 건가요? [청년취업포기/폐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쇼크'로 인하여 일자리를 잃은 근로자들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만 취업 시기에 해당하는 청년들의 구직 상황 역시 가시밭길입니다. 현재 청년 취업 상황이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의 실체[WHO/거브러여수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사태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습니다. 사태 초기부터 이런 저런 논란이 많았던 WHO (세계보건기구) 의 대처 방안이었는데, 이 때문에 사무총장의 사임을 요구하는 비난이 빗발치고 있죠. 오늘..

무급휴직자/프리랜서 월 50만원 지원[특별고용지원업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대한민국은 고용불안뿐 아니라 수많은 근로자들이 무급휴직, 권고사직 등으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사실 직접적으로 체감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아주 많이 계시겠지만, 저처럼 항공업에 종..

공적 마스크 공급 상황[판매중 증가/대리구매 가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로 인하여 한동안 '마스크 구매 대란' 현상이 있었죠. 마스크를 구하기도 어려웠고, 처음에는 길게 줄을 서서야 간신히 구할 수 있었고 5부제 실시 후에도 주말에는 약국 앞에 길게 늘어선..

대한민국 부동산 동향[코로나 19/21대 총선/급급매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사태에 더불어 21대 총선까지, 그리고 개미 주식 투자자들이 부동산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상황, 함께 살펴보시죠. ********** 21대 총선이 여당..

너는 그 주식에 투자한 이유가 뭐니?[피터린치/주식투자의지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불안정한 현재의 경제 움직임에서도 주식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른바 '개미'라고 불리는 투자자들이 상당히 많이 늘어났고 대한민국은 '동전주' 투자자가 많은 대표적인 나라라..

전혀 긴급하지 않은 긴급재난지원금[지급방안/시기 언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사태로 인하여 정부에서 국민들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지급하기로 결정했지만 정확한 지급 대상과 지급 시기 등은 아직도 미 결정입니다.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는 국민들은 늘어만 가고 있는..

기간산업 대책 방안[무기한 무급휴직/줄도산 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경제 위기로 인하여 많은 기업과 근로자들이 고통받고 있는 이 시기입니다만 가장 직접적으로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곳이 바로 항공업과 공항 관련 근로자들입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더 많은 직원들이..

4·19혁명 60주년[피의 화요일/반독재 민주주의 운동]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 4월 19일, 4·19 혁명 60주년이 되는 날입니다. 문화재청은 60주년을 맞아 관련 문건을 국가등록문화재에 올리기에 추진한다고 하며  문재인 대통령은 4·19 혁명 4·19 혁명은 ********** 4·..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의 전환[집단감염]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로 인하여 시작된 '사회적 거리두기' 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과연 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생활방역'으로 전환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정부와 국민들 사이에서는 여러 의견들이 대립되고 있습니..

긴급재난지원금 재원 마련[2차 추가경정예산 조달 방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현재 재난지원금 지급에 관하여 정부는 하위 소득 70%에 지급, 민주당은 100% 지급으로 의견이 갈라지고 있는 상황이죠. 대략적으로 약 9조 7000억 원 정도로 예상되는 재난지원금을 과연 어떤 방식으..

서울 아파트값 하락세 지속[매매/전세 동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경제 위기로 계속되고 있는 부동산 하락이 서울 강남에 영향을 주더니 이제는 강북까지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노/도/강 지역은 그동안 서울 지역임에도 비교적 저가로 매매가 가능하였기에 부동..

수도권 지역 청약 우선 순위[거주기간/재당첨 제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내 집 마련의 꿈은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공통된 꿈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직도 많은 분들은 서울에서 살고 싶다, in seoul dream을 갖고 계시다고 하는데요 이번에 바뀐 수도권 아파트 청약 우선순위..

연 5% 적금 상품 소개[웰컴저축/애큐온저축/우리은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 같은 경제 위기, 금리 빙하기에 연 5% 적금 상품을 찾기가 하늘에 별 따기이죠. 사실상 제로 금리 시대에 접어든 상황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금리가 꽤 괜찮은 상품을 내놓는 금융 회사들..

숨어있는 내 돈 찾기[국세환급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 푼 한 푼 소중한 내 자산인데 요즘에는 그 한 푼이 열 푼만큼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의 소중한 그 한푼을 찾아드리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바로 "국세환급금" 찾아서 돌려..

금값 연일 사상 최고치 갱신[양적완화/안전자산 선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연일 계속되는 코로나 19발 경제 위기로 인하여 대한민국과 세계의 경제가 휘청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투자를 이어가며 수익을 노릴지, 안전하게 자산을 지킬지 고민하는 분들이 상당수일 텐데..

긴급재난지원금 추경안 확정[임시국무회의/코로나19]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정부는 오늘(16일)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코로나 19에 관련한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2020년도 제2회 추경안'을 확정한 후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습니다. 약 7조 6천억원에 달하는 이번 추경안은 긴..

성공하는 주식 투자자 되기[왜 실패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로 인해 붕괴되고 있는 대한민국과 세계의 경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상황을 역으로 활용하여 인생역전을 노리고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요즘 주..

청년 전월세 대출[1억 대출/월이자 10만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온 나라가 오늘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먹고사는 생계 문제’ 로 걱정하는 사람도 늘었죠.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했거나, 준비 중인 청년들은 자금..

제로 금리 시대에 자산 관리법[경제위기/코로나 19]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요즘에 서점 베스트셀러의 40%를 부(富) 또는 부자를 키워드로 한 책이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에 개인들도 경제 불안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내용[지역사랑상품권/온누리상품/지역화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위기로 인하여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근로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자들도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기에 고용보험료 인상이 불가피 하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죠. 이런 상황은..

자가격리자 투표 방법[코로나 19 확진자/자가격리자 투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제21대 국회의원선거가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미 사전투표는 4월 10일~1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사전투표율이 26.69%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많은 분들이 입원 치료 또..

실업급여에 관한 총정리[수급조건/수급기간/신청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주말이 눈 깜빡할 사이 지나가고 믿을 수 없겠지만 월요일이 다시 왔습니다. 출근길이 피곤하고 몸도 무겁겠지만 요즘에는 원치 않는 사직으로 인해 출근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근로자들이 많으니..

긴급재난지원금 현재 진행 상황[Feat.스미싱문자 주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사태로 인하여 정부에서는 국민들에게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결정했으며 자세한 지급 방안 및 예산안을 총선이 끝나는 직후 결정/처리 계획입니다. 현재 어떤 상황으로 진행이 되고 있는..

공항 직원이 설명하는 항공업계의 위기[셧다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확산으로 경영난이 심화되고 있는 항공업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국가 기간 산업임에도 정부의 미지근한 지원 노력에 고사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

매수자가 사라진 부동산 동향[서울 집값 보합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영향으로 대한민국 경제가 휘청이고 있는데요, 이 효과가 부동산 관련해서는 어떤 현상을 보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10일 KB부동산 리브온이 발표한 주간 KB주택시장 동향..

단기사증 효력 정지 조치[외국인 입국 제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공항 관련 소식 하나 전해드릴까 합니다. 해외발 입국자들에 특별입국절차 등 코로나 19에 관련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만 입국자 유입으로 인하여 늘어나는 국내 코로나 확진자..

아이돌봄쿠폰 지급방식/사용방법/사용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 여파로 대한민국 국민 모두의 고통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로 인한 건강의 위협을 넘어 경제의 위협으로 번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정부는 다양한 복지정책으로 국민들의 고통을 덜어..

배달의 민족 갑질과 착한 소비자 운동[feat.배달의 명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배달의 민족이 업체별 수수료 인상과 갑질로 최근 사회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관련해서 어떤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더불어 최근 온라인에서 일어나고 있는 '착한..

가족돌봄휴가 변경안 및 돌봄비용 지원금 신청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로 시작된 육아 전쟁, 그리고 지속 연기되고 있는 어린이집/유치원의 무기한 연기, 학교의 온라인 개학 진행으로 난감해하는 학부모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에 따라 늘어나고 있는..

공항 직원이 알려주는 인천공항 이용팁_[패스트트랙]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항 이용 팁 중에서 '교통약자 출국 우대서비스' 즉, '패스트트랙' 이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본인 또는 일행이 몸이 불편해서 휠체어를 탑승하셔야 하거나 노약자분이 있는 경..

아이와 함께 집 앞에서 봄놀이 즐기기[Feat.벚꽃]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따뜻하고 기분 좋은 봄 날씨가 한창인데도 많은 분들이 집콕 생활을 계속할 수밖에 없음이 안타깝네요.  주말에 차를 타고 지나가면서 보니 공원에는 의외로 많은 분들이 나와 계시던데 마음으로 이..

공항 직원이 알려주는 인천공항 이용팁_[수하물검사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출국 시 무심코 짐에 넣은 위탁 금지 물품으로 항공사 직원에게 연락을 받았을 때 방문해야 하는 수하물 검사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공항에서 체크인 시 직원들의 필수 질문..

공항 직원이 알려주는 항공업계의 현재 상황_[코로나19/생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코로나 19로 인하여 붕괴 직전인 국내 항공사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늘어나고 있습니다. 항공사들의 직원 뿐만 아니라, 항공사들과 계약된 하청업체의 직원들은 하루하루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삶을 살..

아이와 함께 떠나는 여행 추천 #5_[제주도 숙소/구엄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한국인이 사랑하는 국내 여행지 1위 제주도. 한국인 뿐 아니라 외국인들도 대한민국 여행 시 필수 코스가 되었을만큼 인기를 논하기에도 민망할 정도로 훌륭한 관광지 입니다. 그만큼 많은 맛집들과..

공항 직원이 말해주는 항공사와 공항의 오늘_코로나 19 여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공사와 공항에 어떤 이슈가 있었을까요? 한국에서는 코로나 19 확진자 수 증가가 다소 줄어드는 상황이지만 물론 안전을 논할 단계도, 안심할 단계도 절대 아닙니다. 스페인독감처럼 전혀 새..

아이와 함께 떠나는 여행 추천 #4_[제주도 숙소/유유자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연일 계속되는 코로나 19 위기 속에서도 국민들이 사랑하는 여행지답게 제주도 여행은 꾸준히 지속되고 있어 보입니다. 오늘은 제주도 숙소 한 군데를 추천해볼까 하는데요, 사실 일종의 '나만 알고싶..

아이와 함께 집에서 시간 보내기[Feat.코로나 19]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썩을 놈의 코로나 19 덕분에 모든 자녀들은 학교도 못 가고, 함께 외출도 어렵고 집에서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모로서는 이런 상황에 대한 고충이 더해지고 있는데요, 제 딸아이..

아이와 함께 떠나는 여행 추천 #3_[춘천&가평]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계속되는 코로나19로 국민 모두 몸도 마음도 많이 지쳐가고 있습니다. 오늘도 가족과 맘 편히 바람 쐬러 나갈 수 있는 날을 꿈꾸며 지난 사진첩을 뒤척입니다. 춘천은 서울에서 한 시간 정도 거리에..

아이와 함께 떠나는 여행 추천 #2_[강원도 양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와 함께 떠나기 좋은 여행지, 양양을 추천하려 합니다. 저는 어릴 적부터 바다를 너무 좋아해서 바닷가에 살아보는 게 꿈이기도 했었습니다.  부모님과 함께 해수욕도 즐기고, 바위에 붙..

아이와 함께 떠나는 여행 추천 #1_[춘천 인스타글램 캠핑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심각한 이슈에서 벗어나 즐거웠던 시간을 기억해보고자 합니다. 저희 가족은 평소 콧바람 쐬는 것을 좋아하기에 여행도 자주 즐기는데 시기가 시기인지라 저희뿐 아니라 모든 국민이 집콕 생활..

공항 직원이 알려주는 인천공항 살인미수 사건(디테일&정확성 탑재)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최근 발생한 인천공항 살인미수 사건에 대하여 살펴볼까 합니다. 인천공항은 청와대와 동급 보안 시설인만큼 큰 충격인데요, 도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인지 보시죠. ********** 지..

공항 직원이 체감하는 코로나19의 현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도 제가 살고 있는 노원구에서는 코로나 확진자 안내 문자가 발송되었습니다. 매일 시청하는 뉴스에서는 가을까지 백신의 상용화 가능성도 전혀 없다고 보도되고 있으니 정말 걱정이 태산이네요...

전 세계인들의 코로나19와 전쟁_현재 상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도 전 세계에서는 코로나19와의 전쟁으로 인력과 재정에 많은 노력을 퍼붓고 있습니다. 이 전쟁은 도대체 언제쯤이면 종식이 될까요? 그 와중에 많은 이슈들이 생겨나고 있는데, 타국에서는 과연..

공항 직원이 알려주는 인천공항 현재 상황_코로나와의 전쟁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출퇴근길에 주변을 둘러보니 어느 새 개나리와 목련이 만개하고 벚꽃나무에도 팝콘처럼 벚꽃들이 너도나도 피어나고 있습니다. 날도 따뜻해지고 살랑살랑 봄이 다가왔지만 여느해보다도 가라앉은 분위..

공항 직원이 알려주는 출국장 내 긴급 상황 대처법 #2 [환승카운터]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출국 시 공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승 카운터, 즉 Transfer Desk 활용법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 일반적으로 공항에서 출국 시 탑승권 발행 및..

공항 직원이 체감하는 코로나-19(COVID-19)의 악몽같은 현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연일 계속되는 COVID-19(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한국발 입국제한 국가가 176개국을 넘어선 상황입니다. 이로 인하여 대한민국 국적 항공사가 크나큰 위기에 직면하여 강제적으로 영업 중단하고 일시..

공항 직원이 알려주는 출국장 내 긴급 상황 대처법 #1 [안내데스크]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출국 시 갑작스레 발생할 수 있는 긴급 상황 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방법 중 안내 데스크 즉, Information Desk 활용법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 제 2여객터미널 내 안내 데스크 모습..

공항 직원이 알려주는 인천공항 코로나19 현재 상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2월부터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COVID-19 (Corona Virus Disease 19) 온 국민, 전 세계인들이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 정도의 상황 악화는 생각지 못했지만 안타깝게도 하루하루..

공항 직원이 추천하는 인천 공항 제 2여객터미널 면세 구역 내 맛집 리스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천공항 제 2여객터미널 면세 구역 내 맛집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공항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애용하는 식당이라면 당연히 실속과 맛 모두 검증된 곳 이겠죠? 출국 시간보다 엄..

공항 직원이 안내하는 인천공항 제 2여객터미널 출국장 이용 팁 [내부링크]

인천공항 제 2여객터미널 출국&환승 시 Tip. 현재 제 2여객터미널에서는 11개 항공사가 취항 중. (KE/DL/AF/KL/AM/AZ/CI/GA/MF/OK/SU) 다른 블로그에서 면세점 내용 및 시설에 관한 안내가 넘쳐나기에 저는 터미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