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gamma의 등록된 링크

 ja-gamm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0건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 유산균 추천 베스트 3 (뇌와장의 연관관계) [내부링크]

장이 안 좋아서 집에서 나가기가 두려우신 분들이 있습니다.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대변 신호로 인해서 말이죠. 특히 차를 끌고 가야 한다거나 화장실이 없는 곳을 가야 할 때는 더욱 크게 되는 걱정으로 인해..

중소기업 직장 내 괴롭힘 신고방법 - 과연 실효성은 있을까? [내부링크]

요즘 왕따, 괴롭힘은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학교에서부터 직장까지 크고 작은 일들이 많이 생기는 현실입니다.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 내 괴롭힘과 왕따 등이 우리 주변에서 알게 모르게 벌어지고 있습..

입 냄새나는 이유 8가지 및 입 냄새 제거 방법(입 냄새 자가 진단법) [내부링크]

우리는 평소에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며 살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업무적인 대화 , 집에서는 아이들과 가족들의 대화 등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며 대화를 하게 되죠. 하지만 내 입에서 나는 냄새로 인해 상대방..

폭염 이유 및 폭염 생활 수칙 - (열돔,열섬현상 , 지구온난화) [내부링크]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로 찌는 듯한 더위가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고되었다. 무더운 여름을 더욱 힘들게 하는 폭염이 전국적으로 지속되고 있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으로 해마다 열사병 , 탈진 등이 급등..

랜섬웨어 감염 증상 및 예방하는 방법 8가지(피해사례,감염과정) [내부링크]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많은 혜택을 보고 있지만 , 해킹으로 인한 피해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중에서도 랜섬웨어 공격으로 공공기관 , 기업 , 개인 PC 등의 피해가 매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귀 가려움과 통증 원인 - 이어폰 사용 수칙(귀 질환 피하기) [내부링크]

여름철에는 각 종 염증과 질병들이 발생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요즘 무선 이어폰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발생하는 귀 질환 문제도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귀 질환 중에 하나인 외이도염의..

온천 가족탕 베스트 3 추천 - (수안보,부곡 하와이) [내부링크]

따뜻한 온천이 생각날 때가 있죠. 아주 뜨거운 온천물에 나른한 몸을 푹 담갔을 때 느끼는 회복감. 그 맛은 아는 사람만 알 겁니다. 코로나로 인해 대중탕을 못 가고 , 남의 눈치 보지 않고 우리 가족만 온천을 즐..

임신하면 받게되는 정부지원 혜택 7가지 (임산부 필독!) [내부링크]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 중에 하나가 임신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그만큼 새로운 한 생명을 품는다는 건 경이롭고 아름다운 일일 겁니다. 하지만 임신하고 준비해야 하는 것들도 많고 돈도 많이 들게 되죠. 그..

MBTI란? 아주 쉽게 이해하기 (유형 및 온라인 무료 검사 받기) [내부링크]

유재석의 싹쓰리에서 나와 많이 알려진 MBTI 심리검사. 저도 이런 검사가 있다는 걸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이 MBTI는 무슨 검사이며 , 이 검사는 어떨 때 사용되고 검사를 통해서 얻을 수..

메타버스란? 뜻 쉽게 이해하기 , 특징 , 미래 전망 [내부링크]

요즘 뜨고 있는 단어 중에 메타버스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건 무슨 버스지? 미래 버스 같은 것인가? 궁금하실 겁니다. 최신 트렌드 단어들을 모르면 사람들과의 대화에서도 뒤쳐지기 마련이죠. 그래서 이번 시..

secureCRT,Putty를 대체할 mobaXterm 소개 및 다운로드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장비에 접속하거나 원격 접속 시 사용하기 편한 어플 하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MobaXterm이라는 어플인데요. 아주 칼라풀하고 사용하기도 편리해서 알려드릴까 해요. 원격을 자주 사용하시는..

냉장고 , 세탁기 가전제품 쉽게 버리는 방법 - 인터넷,전화 예약만으로 끝! [내부링크]

오래된 냉장고 , 고장 난 세탁기 등 큰 가전제품을 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아파트 관리실에 전화를 해야 할까요? 아니면 고물상 등에 전화해서 가져가라고 하면 얼마의 비용이 들까요..

역류성 식도염 자연 치료 방법 7가지 및 도움 되는 음식 [내부링크]

현대인들의 위장병 중에서 가장 흔한 질병인 역류성 식도염. 생활습관의 병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을 하고 계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과 증..

연예인 주당 순위 TOP 10 - (남자/여자 구분없이 이렇게까지 먹을수 있다니) [내부링크]

우리 주변에는 술 좀 한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근데 소주 3~5병 정도 먹는 사람까지는 봤는데 그 이상 드시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연예인 중에서도 밤새도록 소주를 물처럼 먹는 주당들이 많다고 하는..

서브넷 마스크 계산기 다운로드 및 사용방법 설명 (IT 엔지니어 필수품)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 엔지니어에게는 필수품이며 , IT 하시는 분들이나 전산 관리자 분들에게도 있으면 너무나 편리한 어플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P를 여러 개로 나누거나 쪼개서 사용해야 할 때 아..

헷갈리는 교수 종류별 의미와 연봉 , 정년 알아보기 [내부링크]

대학교에 가보면 교수들의 종류도 천차만별입니다. 머가 이렇게 많은지 정교수 , 부교수 , 겸임교수 등 부르는 이름들이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각 교수들의 명칭은 무엇을 의미하고 , 하는..

멀티태스킹이란? 하지말아야 하는 이유 6가지 [내부링크]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면서 음악을 듣는 사람 , 러닝머신을 뛰면서 음악을 듣는 사람 이렇게 한 사람이 동시에 두 가지 일을 하면 뛰어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데 , 과연 맞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멀티태스킹과 멀티..

천관보 한 달치 가격 및 효능 알아보기 (관절 안 좋으신 부모님 선물 딱) [내부링크]

나이가 들면서 관절 및 연골 건강 악화로 인해 생활의 불편함과 어려움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우리 주변에 너무나 많습니다. 그만큼 관절 건강은 중년과 노년층이 관심을 갖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번..

더위 먹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 6가지 - 이럴 땐 이렇게 해결하자 [내부링크]

따뜻한 햇살이 그리운 날은 가고 연일 무덥고 습한 날씨를 자랑하는 여름이 왔습니다. 지치고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는데 , 이런 날 업무나 다른 일정으로 인해 돌아다니다 보면 더위를 먹어 몸의 힘든 증상이 나..

계곡 캠핑장 추천 베스트 3 - 물놀이에 최고! [내부링크]

자연과 더욱 가까이 함께 할 수 있는 캠핑. 여름에 에어컨이 없어서 덥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 나무 그늘 밑에 앉아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과 함께하면 최고죠. 거기에 계곡에서 하는 시원한 물놀이. 이번 시간..

잠이 안오는 이유 6가지 (수면에 도움되는 방법 5가지) [내부링크]

요즘 불면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밤에 잠을 청하려고 누웠는데 눈은 말똥말똥하면서 잠이 오지 않는 것도 큰 스트레스 중에 하나입니다. 몸은 피곤한데 잠을 못 자게 되면 다음날 생활하는데 지..

다산 스위치 - 5548G Config 명령어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다산 스위치 5548G Config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장비 Config 1. 초기화 설정 설정 방법 V5548G# restore factory-defaults You have to restart the system to apply the cha..

양파 썰 때 눈물 나는 이유는? - (눈물 안 나오 게 하는 방법 6가지) [내부링크]

세계에서 생산량 3대 채소로 꼽히는 양파. 모든 요리에 빠지지 않고 양파는 소비량도 어마어마합니다. 생각해보면 우리가 먹는 웬만한 음식들에 양파가 다 들어가 있습니다. 근데 집에서 이 양파를 요리하기 위해..

우체국 실비보험 결정하기 어렵다면 클릭(좋은점 2 , 나쁜점 4) [내부링크]

불안한 미래를 위해 우리는 보험이라는 것을 들고 있습니다. 돈이 많다면 굳이 이런 보험을 이것저것 들 이유도 없겠죠. 사회 초년생 같은 경우는 한 두 개 정도 보험 가입은 필수라고 말하는 주변 사람들도 많이..

서큘레이터 VS 선풍기 - 고민 되신다면 이거 보고 선택 [내부링크]

이제 무더운 여름이 오고 있습니다. 작년처럼 더운 여름이라면 시원한 냉방 준비를 해야 합니다. 새로운 냉방기를 구매하실 생각이라면 고민이 되실 겁니다. 요즘 잘 나가는 에어 서큘레이터와 선풍기 중에 무엇을..

종합소득신고 세무사 비용은? 어플 통해 싸고 쉽게 신고하는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개인 사업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세금 신고에 대해 싸고 쉽게 신고할 수 있는 어플(SSEM)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 납부하는 달입니다. 종합소득세란 직..

안랩 TG 장비 패스워드 초기화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안랩 방화벽 TG 시리즈 장비 패스워드 초기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안 장비는 패스워드 분실 시 리커버리 방법이 쉽지 않은데 , 안랩 장비는 초기화가 굉장히 손쉽게 되어 있답..

20대 흰머리 원인 7가지 - 흰머리 부위에 따른 건강 적신호 3가지 [내부링크]

요즘 흰머리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연세를 드신 분들은 좀 더 젊게 보이고 싶어서 흰머리가 고민이고 연세 드신 분들 말고 젊은 20대들에게도 많이 생기는 흰머리. 외적으로 멋지게 보이고 싶은데 갑..

여자야구 마녀들 시즌2 - 여자 연예인 및 일반인 출연진 [내부링크]

다양한 분야의 여자 연예인들의 야구 도전기를 담아서 야구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인기가 있었던 여자 야구 프로그램 마녀들 시즌1이 지나고 어설펐던 실력의 그녀들의 두 번째 도전 마녀들 시즌 2가 곧 다시 시작..

새벽 기상이 좋은 이유 3가지 - 변화하고 싶은 사람만 봐라! [내부링크]

살다 보면 내 인생의 불안감을 느끼거나 지금의 삶에 후회가 올 때가 있습니다. 그런 생각을 가진 이후부터는 삶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자기 계발이 필요하겠다. 변화를 위한 무..

초보들이 키우기 쉬운 식물 베스트 5 - 똥손도 쉽게 키운다! [내부링크]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 생활 중에 하나로 뜨고 있는 식물 키우기. 인테리어 효과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면에서 도움이 되는 취미 생활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이번 시..

알카텔 스위치 - 펌웨어 업데이트 하는 방법 [내부링크]

스위치를 다루다 보면 , 펌웨어 이슈들이 생겨서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알카텔 루슨트 스위치 펌웨어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AOS(Alcatel Omni Switch) 업그레이..

올챙이배 쏙~ 들어가게 하는 비법 4가지 [내부링크]

나이가 먹어갈수록 아저씨가 되어 갈수록 몸에 근육은 없고 팔. 다리만 가늘고 E.T처럼 배만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본인들의 몸을 보게 되실 겁니다. 근육도 없이 배만 볼록 튀어나오면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

아파트 탑층 장.단점 및 다른 층과 가격 비교 [내부링크]

아파트를 고를 때 어떤 층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요즘 신축 아파트들에서 중간층보다 탑층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추세입니다. 예전의 로열층에 대한 개념이 변화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그..

알카텔 스위치 - IP관리기 & NAC 장비 연동 시 장애 처리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알카텔 스위치 NAC와 연동 시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NAC 장비 연동 시 문제점 알카텔 스위치 OS 시리즈는 NAC장비와 IP관리기 연동할때 문제가 있습니다. ARP spoofing을 이용..

이재명 프로필 ( 국졸,재산,아내,김부선 관계 등 )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최근 여당의 대선주자로 떠오르고 있는 이재명 경기도 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이한 이력의 학력과 재산 , 아내 , 말 많은 김부선 씨와의 관계까지 확인해보도록 하죠 1. 이재명 기본..

머리가 깨질듯 아픈 이유 - 4가지 (종류별 치료방법까지) [내부링크]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두통. 머리가 깨질 듯 아프다 보니 일상생활에 지장도 생기고 , 통증을 빠르게 완화시키는 방법도 없어서 힘들어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중등도 이상의 강도를 가진 두..

노가리 촉촉하게 굽는법 - 소스 3 가지까지 [내부링크]

집에서 간단하게 맥주 한잔 하고 싶을 때 생각나는 안주라고 하면 노가리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그냥 가스레인지에 구우면 겉은 타고 잘 익지도 않고 딱딱하고 맛없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노가리 맛있게 굽는..

다산 스위치 - 5424G 명령어 모음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국내 벤더인 다산 스위치 5424G config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명령어 모음 다산 스위치 5424G 설정하는 명령어를 모아봤습니다. 다산은 장비별로 config가 조금씩 틀려서 다..

금리 인하 요구권 - 대출 이자 내리는 꿀팁! [내부링크]

대출받은 이자 내시느라 오늘도 열심히 일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드리는 희소식. 대출받은 이후에 대출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대출 금리 이자 낮추는 방법인 "금리 인하 요구권"에..

알카텔 스위치 - OS9000 시리즈 패스워드 리커버리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알카텔 루슨트 백본 스위치인 OS9000 시리즈 패스워드를 잊어버렸을 때 할 수 있는 장비 패스워드 리커버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OS 9000 패스워드 리커버리 방법 - 물리..

수의계약이란? 장.단점 및 2021년 이후 변경 내용 포함 [내부링크]

정부나 지자체 계약을 할 때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첫 번째는 입찰을 통해 계약자를 선별하는 것 그리고 두 번째는 수의 계약이라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수의 계약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장...

다산 보안 스위치 - Config 모음(S4324) [내부링크]

다산 보안 스위치에서 자주 사용하는 Config 명령어들 입니다. 앞에 S로 시작하는 모델들이 보안 스위치를 뜻합니다.이번 시간에는 다산 보안 스위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산 보안 스위치 Config..

BPDU 개념 및 동작 원리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BPDU의 개념 및 동작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BPDU란? BPDU Guard란 BPDU Guard를 적용시킨 port를 통해서 BPDU를 수신했을 경우에 해당 port Shutdown(err-disable) 상태가 되는..

인천 청년근로자 지원금 드림. 빨리~(선착순)- 청년 드림포인트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인천시에서 인천에 근무하고 있는 청년근로자들에게 선착순 1000명에게 최대 120만 원의 지원금을 준다고 하니 , 빨리 내용 보시고 신청하세요~~ 1. 인천 재직 청년 드림포인트 인천시에서 인천에..

알카텔 OS6850 스위치 - 패스워드 리버커리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알카텔 스위치 OS6850 스위치 패스워드 잊어버렸을 때 당황하시고 , 걱정되시죠. 따라만 하시면 되는 패스워드 리커버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알카텔 스위치 Password 리커버리..

다산 2624G Config 초기화 & 패스워드 리커버리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다산 스위치 중 2624G 스위치의 Config 초기화 방법 및 패스워드 리커버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산은 장비마다 설정이 틀려서 힘든 점이 많습니다. 1. 다산 2624G Config 초기화..

Extended ACL 이해 및 사용하는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ACL 중에서도 확장 ACL이라고 부르는 Extended ACL에 대한 개념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xtended ACL Source Address와 Destination Address모드를 Check 해서 Packe..

DoS & DDoS 공격의 개념 및 종류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 공격 중 하나인 DoS 및 DDoS 공격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oS (Denial of Service) 시스템이나 네트워크의 구조적인 취약점을 이용하거나 대량의 데이터를 보..

다산 스위치 - 2824G Config , 매뉴얼 및 브로셔 다운로드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다산 스위치 2824G 자주 사용하는 Config를 알려드리고 매뉴얼 , 브로셔 다운로드 파일을 첨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다산 스위치 - 2824G Config 스위치 Config를 알아보기 전에 장비 스펙부..

다이나믹 라우팅 개념 및 종류 10가지 설명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말하는 라우팅과 그 라우팅 중에서도 자동으로 경로를 지정해주는 다이내믹 라우팅의 종류별 동작원리 ,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우팅이란? 라우팅이란? 데이터를..

방화벽 & IPS & IDS (보안장비) 차이점 비교 설명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보안장비들 중에서 기본이라고 불리는 방화벽 , IPS , IDS 3가지 장비들에 대한 개념 및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DS ( Intrusion Detection System ) : 침입탐지 시스템 컴퓨터..

DNS (Domain Name System) 개념 및 동작 원리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DNS (Domain Name System)에 대한 개념 , 사용하는 이유 , 구성 요소 , 동작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NS 란? 우리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검색이나 웹 서핑 , 이메일 등을 사용할..

Access Floor란 - 전산실 이중 바닥은 무엇인가? [내부링크]

이번에는 전산실에서 사용하는 부대설비 중에 하나인 Access Floor에 대해서 알려보려고 합니다. IT에 입문하신 분들이나 전산 쪽에 계신 분들은 Access floor에 대해서 많이 듣게 되실 거고 , 많이 보게 됩니다...

웜 , 바이러스 개념 및 차이점 [내부링크]

컴퓨터를 하다 보면 웜과 바이러스라는 용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번에는 웜과 바이러스에 대한 설명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웜이나 바이러스는 컴퓨터 프로그램입니다. 누군가가 어떤 목적을..

네트워크 행업 - 원인을 알수 없는 장애 [내부링크]

네트워크 일을 하거나 , IT업무 일을 하다 보면 우리는 사이트에서 "Hangup"이라는 말을 종종 듣게 됩니다. 이때 여기서 말하는 Hangup 이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1. 네트워크 행업이란? "Hangup" 이란 영어사전..

엑세스 리스트란?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스위치에서 트래픽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ACL (액세스 리스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액세스 리스트는 무엇인지, 어떨 때 사용하는지 한번 알아보죠. 1. 엑세스 리스트란? : 네트워..

알카텔 스위치 매뉴얼 - 장비 Config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알카텔 루슨트 스위치 장비 자주 사용하는 Confi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뉴얼에 있는 내용을 정리해서 올려놓았으니 필요한 설정 부분만 보시고 참고하시가 바랍니다. 1. 알카텔 스위..

스택킹 (Stacking) - 스위치 스택킹 기술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스위치에서 사용하는 스택킹(Stacking)이라는 기술입니다. 예전에는 많이 사용했었지만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는 기술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문가가 되기 위해 모든 걸 다 알아야 하겠죠...

클라우드 서비스 3가지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는 서비스 제공 형태를 구별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지만 ,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3가지의 정의와 장. 단점에..

ERP (Ethernet Ring Protection) 개념 및 동작원리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 현장 Ring 구성 시 많이 사용하는 ER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ERP는 생소하신 분들이 많은데 개념과 동작원리에 대해서 쉽게 공부해 보겠습니다. 1. ERP (Ethernet Ring Pr..

Axgate IPSec_VPN 센터, 지점 연결 - Config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Axgate VPN 센터와 지점 간 Decube를 이용하여 연결한 Config를 알아보겠습니다. IPSec VPN은 Decube만 이해하면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1. 센터 Config regain privilege [ ID / PW 설정 ] username..

클라우드의 개념 및 특징 5가지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요즘 우리가 심심치 않게 듣고 있는 클라우드. 이 클라우드란 간단히 무엇이고 그 특징과 장. 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클라우드란? 우선 클라우드(Cloud)는 '구름'이라는 뜻인데..

L4스위치란? 기능 및 로드밸런싱 종류별 설명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L4 스위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4 스위치가 무슨 기능을 하는 장비이고 그 기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하게 파악해보죠. 1. L4스위치란? OSI 7 Layer 중에서 4 계층(transport)..

게이트웨이(Gateway)란? - 네크워크에서 말하는 게이트웨이 [내부링크]

이번에 설명드릴 내용은 네트워크에서 말하는 Gateway입니다. 자주 듣는 말인데 Gateway에 대해 은근히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Gateway에 대해 예를 들면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VRRP 개념 - 게이트 웨이 이중화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게이트웨이 이중화인 VRR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백본 스위치 두대를 이중화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죠. 스위치에서 이중화 작업을 할 수 있으면 어느 정도 레벨이 된다..

KVM 스위치 개념 , 구성 , 사용이유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전산실 Rack 안에 있는 많은 서버들을 세팅하고 확인할 때 사용하는 KVM 스위치가 무엇인지, 구성은 어떻게 하고 왜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VM 스위..

NTP 서버 - 개념 및 구성 , 동작 원리 [내부링크]

전산실이나 전산 장비들에 이벤트가 발생 시 장애처리를 위한 log 시간 확인은 가장 중요한 일 중에 하나입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장비들의 시간을 동기화시켜주는 NTP 서버의 개념 및 구성하는..

서브넷팅 & 슈퍼넷팅 개념 및 쉬운 계산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서브넷팅과 슈퍼넷팅의 개념 및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브넷 마스크를 잘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IP주소를 확실히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일단 말뜻 그대로..

IP Address v6 - 표현 방식 , 특징 , 장.단점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IP V4를 대체할 IPv6에 대한 표현 방식 , 특징 , 장. 단점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IT에서 언제쯤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할지 궁금하지만 , 그 시기가 오기 전에 미리 공부해 봅시다. 1. I..

IP address v4 주소 & v6 주소 - 쉽고 빠르게 이해하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IP address v4 / IPv6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각 장치를 구별하기 위해 TCP/IP 프로토콜 모음의 IP계층에서 사용하는 식별자를 인터넷 주소(Internet)..

IP Address 개념 및 공인/사설 IP 설명 및 구분하는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 통신에 있어서 기초 중에 기초인 IP addres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IPv4에 대해서 알아보고 , IPv6는 차후에 다시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 IP Address 모든 장..

3Com 스위치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 모음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3Com 스위치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COM 스위치의 CLI는 User 모드, Privileged 모드 , Interface Configuration 모드로 총 3가지 각각의 모드는 3COM 스위치..

허브 & 스위치 동작원리 및 차이점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허브와 스위치의 동작원리와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허브라는 게 없어지긴 했지만 그래도 네트워크를 하는 엔지니어라면 허브와 스위치의 동작원리와 그 차이점 정도는 알..

IPSCAN 장비란? 사용하는 이유와 효과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Ipscan이라는 장비가 무엇이며 , 어디에 사용하고 어떤 동작을 하는 장비인지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PSCAN 이란? 보안이 이슈가 되면서 회사에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관리자들은 보..

서버 티밍(teaming) & 본딩 (bonding) - 서버 랜카드 이중화 방식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서버 랜카드 이중화 기술인 티밍(Teaming)과 본딩(bonding)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산실 구축 작업을 하다 보면 네트워크만 있는 게 아니고 서버도 같이 연계되어 구축하게 됩..

ARP 개념 및 동작원리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ARP가 무엇인지와 동작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우선 ARP를 설명드리기 전에 밑에 두 개의 주소가 의미하는 것을 기억하세요. 논리 주소 = IP 주소 물리 주소 = 로컬 주소(MAC Address)..

프로토콜 (Protocol) 개념과 통신 방식 3가지(uni/multi/broadcast)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말하는 프로토콜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정확한 개념을 이해하고 , 3가지 통신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unicast / multicast / broadcast 다들 많이 들어본 방식일 텐데..

알카텔 스위치 -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 모음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알카텔 스위치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알카텔 스위치는 CLI에서 sh run 처럼 명령어를 치시면 안되고 Full name을 다 쳐주셔야 명령어가 적용이 되니 꼭 명심하고 실행하세..

TCP & UDP 개념 설명 및 차이점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프로토콜 중 TCP & UDP에 대한 개념 및 동작 원리 ,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도 기본 중에 기본이니 확실하게 이해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1. TCP ( T..

네트워크 엔지니어 하는일 , 장.단점 (필드 엔지니어가 말한다) [내부링크]

회사에서 네트워크 엔지니어를 구하기 위해 면접을 보다 보니 , 특히 신입사원들은 네트워크 엔지니어가 정확하게 어떤 일을 하며 ,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많이 모르는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

STP (Spanning Tree) 동작원리 , 종류 , 계산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Spanning Tree Protocol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STP를 하기 전에 Looping이 왜 생기는지부터 정확하게 알고 계셔야 이 STP가 이해하기 쉽고 왜 사용하는지도 쉽게 이해가 가실 겁니다. Looping에..

엔트라시스 스위치 명령어 (설정 Config)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엔트라시스 스위치 명령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가끔 사용하던 엔트라시스 스위치 현재는 단종돼서 생산되지는 않는 걸로 아는데 , 가끔 사이트에서 만나게 되면 기억도 안 나..

UTP 케이블에 대한 모든것 (종류 , 타입 , 유효거리 등)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UTP 케이블에 모든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트워크나 서버를 알기 위해서는 이론도 중요하지만 , 물리적인 부분도 완벽하게? 까지는 아니지만 기본 이상의 지식은 알고 계셔야 할 필..

루핑(Looping)의 원인 및 발생 이유 , 해결 방법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루핑(Loopin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핑은 왜 생기는 것이고 루핑이 생기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지 , 루핑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1...

Ping 테스트 방법 및 ping 옵션 설명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 구성 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인 Ping 테스트하는 방법과 Ping 테스트할 때 사용하는 여러 가지 옵션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찾아보시는 분들은 네트워크나..

VLAN Tag & untag 개념 및 차이점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VLAN에서 많이 사용하는 Tag & untag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lan을 공부하신 분들은 그다음 단계인 tag & untag를 반드시 이해하셔야 장비 세팅하실 때 헷갈리는 게 없으실 거예요. 혹시..

SNMP MIB & OID 개념 및 차이점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SNMP에 나오는 MIB & OID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헷갈려하시거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쉬운 개념과 둘의 큰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MP는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는 전제하에 설명..

SNMP 설정 명령어 - 벤더별(알카텔 , 시스코 , 3com)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저번에 배운 SNMP 설정하는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MP에 대한 개념이 아직 없으신 분들은 밑에 링크를 통해 공부하시고 ,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021.03.11 - [네트워크] - S..

SNMP 개념 및 동작원리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 망관리를 하기 위한 NMS or SMS 사용 시 필요한 프로토콜인 SNMP에 대해서 개념 및 동작원리 어디서 어떻게 사용하는 프로토콜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NMP ( sim..

LACP 명령어 (벤더별 Cisco , 알카텔 , 다산 , 파이오링크 , 익스트림)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벤더별로 LACP 명령어를 알려드릴겁니다. 요즘은 주종 장비라는 개념이 별로 없어서 , 이것저것 다 하다보니 솔직히 벤더별로 다 외우고 다니기는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필드 나가시면 급하실때 유..

LACP 개념 및 동작원리 , 설정 , 장.단점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LACP 동작원리 , 설정 방법 등 여러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드에서 자주 사용하고 기본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셔야 하는 내용이니 잘 따라오세요. 1. LACP (..

네트워크 케이블 종류 (UTP , 동축케이블 , 광케이블) 설명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 구축 시 사용하는 케이블의 종류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TP , STP , 광 케이블 , 동축 케이블의 특징 및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내용들에 대해서 확인하겠습니다. 1. UTP (un..

VLAN 개념 및 동작원리 , 사용하는 이유 알아보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VLAN의 개념 및 동작원리 그리고 왜 사용하는지에 대한 이유까지 폭넓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VLAN (Virtual LAN)이란 무엇인가? : 여러 개의 물리적 LAN에 걸..

주니퍼 스위치 - 자주 사용하는 Config 모음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주니퍼 스위치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니퍼는 필드에서 생각보다 많이 사용되지 않고 , 엔지니어도 별로 없고 , 명령어도 다른 벤더들하고 틀려서 컨트롤하는 게 쉽..

익스트림 스위치 - 자주 사용하는 Config 모음 [내부링크]

이번시간에는 익스트림 스위치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명령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익스트림 스위치 config 1. 익스트림 스위치 콘솔접속 Console을 이용한 Access    • Baud Rate 9600..

다산 스위치 - 5424G 명령어 모음 [내부링크]

다산 스위치  5424G 설정하는 명령어를 모아봤습니다. 다산은 장비별로 config가 조금씩 틀려서 다 외우고 다니기는 힘들죠. 그래도 모르시면 우리에게는? 가 있으니 많이 이용하시면서 세팅해보시기 바랍니다...

콜루젼 도메인 & Broadcast 도메인 (허브와 스위치 차이점)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collision 도메인과 Broadcast 도메인에 대해서 알아보고 , 허브와 스위치의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도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Collision 도메인이란? 우선 이 Collision이란 충동을 의..

NAT 주소변환, 개념 및 동작원리 (그림을 통한 설명 이해하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에서 말하는 주소변환 NA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NAT란 (Network Address Transloation) : 하나의 IP Address(공인, 외부)를 특정 목적에 따라 , 하나 혹은 여러 개의 IP Add..

DHCP 개념 및 동작원리 이해하기 [내부링크]

이번 시간에는 DHCP의 개념 및 동작원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DHCP란?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란? 유무선 IP 환경에서 단말의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Subnet Mask), 디폴트 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