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mes-10billionaire의 등록된 링크

 james-10billionaire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62건입니다.

K-PASS와 기후동행카드, 어느 것이 나에게 유리할까? [내부링크]

K-PASS와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대중교통 할인 정책입니다. 두 정책 모두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정책이지만, 어떤 것을 사용할지 고민이 될 텐데요. K-PASS와 기후동행카드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내 상황에 맞는 카드를 선택하여 교통비 절약하는 혜택 보시길 바랍니다. 1. K-PASS와 기후동행카드 비교 2. K-PASS 장단점 3. 기후동행카드 장단점 K-PASS와 기후동행카드 비교 K-PASS 기후동행카드 요금제 월 사용액에 따른 할인 월 정액 요금제 할인율 최대 60% 월 정액 요금제 이내에서 무제한 이용 소득 할인 저소득층의 경우 추가 할인 결제 수단 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바일 결제 카드 결제 할인 적용 방식 사후 환급 즉시 적용 이용 지역 서울시 서울시 이용..

기후동행카드 신청하는 방법 [내부링크]

서울시에서 기후동행카드가 출시되어 반응이 아주 뜨겁습니다. 지하철과 버스에만 적용이 되던 기존의 교통카드와는 달리, 이번 카드는 따릉이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1번 요금을 충전하면 30일간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신청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1. 카드 구매 및 신청 2. 카드 사용 방법 3. 사업 기간 및 이용 범위 카드 구매 및 신청 기후동행카드의 카드는 모바일 카드와 실물카드로 나올 예정입니다. 금액은 버스와 지하철만 이용할 경우, 62,000원이며, 따릉이까지 이용을 원하는 경우 65,000원입니다.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가진 핸드폰만 가능합니다. 주로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실물카드는 ios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아이폰 유..

LG이노텍 주가 분석 [내부링크]

아이폰15가 출시되고, 사전예약에 대한 열기가 뜨겁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폰 관련주들에 대한 관심도 높은데요. 아이폰 관련주의 대표주자인 LG이노텍에 대한 분석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글은 매매 참고 글이며, 매수를 권장하는 글은 아닙니다. 1. LG이노텍 기업 소개 2. 사업 분야 LG이노텍 기업 소개 LG이노텍은 최첨단 소재와 부품을 판매하는 전문기업으로 모바일, 자동차, 디스플레이, 반도체, IoT 등의 사업 영역에서 관련 소재나 소자, 전자 부품 등을 만들고 판매합니다. 사업부문으로는 광학솔루션, 기판 소재, 전장부품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별 주요제품과 매출 비중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대부분의 매출이 광학솔루션(카메라)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각 사업과 관련된 내용이나 제품에 ..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하기 [내부링크]

전기 요금 인상으로 생활에 부담이 가중되셨을 텐데요.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으로 가계 부담을 덜어드리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환경 보호도 하고, 에너지 비용도 아낄 수 있는 1석 2조의 기회입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매달 캐시백 받으시고 가족과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1.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2. 에너지 캐시백 지급 기준 및 방법 3. 한전 에너지 캐시백 제도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 방법 한전 에너지 캐시백을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로그인 후, '지급 신청' 버튼을 눌러줍니다. 회원 가입 전이라면, 회원 가입을 먼저 진행합니다. 고객 정보 확인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현재 거주하..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5분만에 정리하기 [내부링크]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자의든, 타의든 은퇴 후 삶을 위해 퇴직연금에 가입을 합니다. 하지만, 재테크에 대해 밝지 않아서, 회사가 알아서 해줄 것이라는 믿음과 잘 모른다는 이유로 퇴직연금 수익률 관리에 대해 무관심했을 텐데요. 낮은 수익률로 인해 퇴직연금에 대한 관심도 또한 낮았습니다. 만약, 내가 방치했음에도 내 퇴직연금의 수익률이 올라간다면? 상상만으로도 행복하지 않으신가요?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제도를 통해, 은퇴 후 풍요로운 삶 누리시길 바라겠습니다. 1.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이란? 2.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의 장점과 단점 3.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의 전망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이란? 지금까지 퇴직연금은 내 돈을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원리금 보장상품'에 편중되어 있었습니다. 은행의 예적금과 비슷한..

QR코드 정의와 원리 [내부링크]

코로나19로 인해 음식점이나 코인노래방 등 많은 가게들이 QR코드를 사용하여 입출입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요즘 들어 많이 사용하고 있는 QR코드. 사용만 했는데, QR코드의 정의와 원리에 대해서도 알고 계셨나요? QR코드란 무엇인지, 어떠한 원리로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R코드란? QR코드는 'Quick Response'(고속 응답)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로, 1994년 일본 Toyata 자회사인 덴소웨이브사가 자동차 전용 부품을 구별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이름 그대로 빠르게 인식이 가능하며, 가로, 세로 형식의 2차원으로 되어있습니다. 2차원 형식으로 정보를 담기 때문에, 1차원 바코드보다 더 많은 양의 정보를 담아낼 수 있으며, 숫자, 알파벳 등의 문자 ..

어른들을 위한 네이버 QR코드 찍는 방법 소개 [내부링크]

코로나19가 장기화 되고, 사회적거리두기 단계가 상승함에 따라 qr코드를 스캔해야하는 경우가 늘었습니다. 가게를 이용하려면, 수기로 가게 방문에 대한 기록을 남기거나, qr코드를 이용하여 스캔을 해야합니다. 젊은 친구들은 그동안 알아서 qr코드 스캔을 잘 해왔지만, 부모님이나 연세가 많으셔서, 전자기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핸드폰으로 qr코드 스캔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네이버 QR코드 찍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통해 어느 가게에서든 핸드폰으로 편하게 qr코드 스캔하세요. 제가 소개해드릴 방법은 국민 포털, 네이버를 이용하여 QR코드 스캔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네이버에 접속을 합니다. 핸드폰으로 네이버에 접속을 하시게 되면, 아래 그림과 같은 ..

공매도의 뜻과 공매도 문제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내부링크]

주식거래를 하시다보면, 공매도에 대한 이야기를 종종 듣게 됩니다. 공매도라는 단어는 듣지만, 그 뜻을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번 기회에 공매도의 뜻과 공매도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증권금융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개인에게 불리한 공매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개인 투자자인 개미에게 주식규모를 늘려주는 방안이 추진된다고 합니다. 그 규모가 1조4000억원까지 늘어나고, 이는 대여주식 규모가 기존 대비 20배 수준이라고 합니다. 다만, 공매도에 대한 개인들의 불신이 크고, 금융당국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공매도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그리고, 왜 개인투자자들이 불신을 하는 것일까요? 공매도란? 특정 종목의 주가가 하락할 것이 예상되면 그 종목의 주식을 빌..

데이트레이딩의 기본에 관하여 [내부링크]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치투자를 통해 좋은 기업에 돈을 지속적으로 넣는 방법이 있으며, 하루에 거래 끝내서 손익을 실현하는 데이트레이딩도 있고, 짧은 시간 안에 손익을 실현하는 스캘핑도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 기법 중 이번 시간에는 데이트레이딩의 기본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 만에 월급을 벌고, 일주일이면 2~3개월치 돈을 벌고, 한 달이면 연봉을 버는 그런 삶.. 꿈꾸시지 않나요? trading의 영역에서 경지에 다다르신 분들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현실로 만들어냅니다. 그분들은 어떻게 그게 가능할까요? 많은 노력과 연습이 필요한 영역이라, 단시간에는 경지에 오르기 어렵겠지만, 단타를 추종하시는 분들께 데이트레이딩의 기본에 관하여 도움이 될만한 이야기를 준..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④ [내부링크]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제4탄, 현금흐름표(cash flow) 보는 법입니다! 현금흐름표(cash flow)는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현금의 흐름에 집중한 지표입니다. 현금흐름표를 통해 미국 주식으로 달러를 벌어보겠습니다. 앞에서 재무제표의 용어,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 1편 -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① ** 2편 -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② ** 3편 -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③ 앞 내용 잘 보고 오셨나요? 앞서 말씀 드린 내용으로 기초를 잘 다져놓으셔야, 바이든 수혜주들을 포함 주식들의 적정 가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바이든 수혜주 각 수혜주들에 대한 차..

코로나 2.5단계 시행에 따른 시설이용제한 [내부링크]

코로나 2.5단계는 전국적으로 코로나 유행이 본격화될 때입니다. 현재 코로나 방역조치 2단계임에도 확진자 수가 증가함에 따라 코로나 2.5단계 조치를 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로나 2.5단계에 시행에 따라 시설이용제한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월초 대유행 이후 코로나 19 확진자 수가 500명을 넘어감에 따라 코로나 2.5단계 시행을 해야하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잘 쓰고 다니고, 가급적 집에 머무르며 조심을 해야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의 핵심과 이에 따라 이용이 제한되는 시설들을 정리했습니다. 코로나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의 기준과 핵심 메시지 코로나 2.5단계의 기준은 전국 주평균 일일 확진자가 400~500명 이상이거나..

이제야 2020 블랙프라이데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내부링크]

2020 블랙프라이데이 소식을 준비했습니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는 전세계적으로 많이 유명한데요. 연말에 창고에 쌓였던 물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팔기 때문에, 좋은 상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찬스입니다. 2020 블랙프라이데이에는 어떤 상품들이 준비되어 있을까요? 블랙프라이데이의 의미부터 시작하여, 참고할만한 사이트와 상품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란?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의 추수감사절(11월 4째주 목요일) 다음 날인 11월 4째주 금요일입니다. 이 날은 소비자들에게 크리스마스 휴가 쇼핑의 시작을 알리고, 가게의 주인들이 가격 할인을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물건들을 판매합니다. 이 날은 기점으로 장부가 적자(red)에서 흑자(black)로 돌아설 수 있었기 때문에, 블랙프라이..

OLED vs. QLED : 특징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OLED와 QLED. 서로가 우수하다고 말하는데요. OLED TV의 특징과 QLED TV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자님들은 어떤 판단을 내리실 지 궁금하네요. 상상을 해보세요. 결혼을 앞두고 TV 구매한다고 했을 때, 여러분들은 어떤 TV를 고르실건가요? 그 동안 TV는 CRT, PDP, LCD 등 기술 경쟁과 대형화, 슬림화와 같은 기술적인 진보를 해왔습니다. 현재는 어느정도 포화상태에 다다랐으며, 그 어느 때보다 OLED와 QLED의 경쟁이 치열하고, 우열을 가리기 어렵습니다. 두 패널 모두 프리미엄을 강조하는 상황에서, 어떤 TV를 선택하실건가요? OLED TV와 QLED TV의 비교를 통해, 각 특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OLED TV OLED(Organic Light Emitting ..

코로나 2단계에 따른 시설이용제한 [내부링크]

코로나 2단계가 시행됨에 따라, 일반관리시설의 단계별 방역 조치가 강화되었습니다. 코로나 2단계에 따른 시설이용제한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1월 24일 0시부터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핵심과 이에 따라 이용이 제한되는 시설들을 정리했습니다. 코로나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기준과 핵심 메시지 코로나 2단계의 기준은 ① 유행권역에서 1.5단계 조치를 하고 1주일이 지난 후에, 확진자의 수가 1.5단계일때보다 2배 이상이 계속 되는 경우 ② 2개 이상 권역에서 1.5단계 유행이 1주일 이상 계속 되는 경우 ③ 전국에서 하루동안 확진자의 수가 300명이 넘는 상황이 1주일 이상 계속 되는 경우 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기능은 뭘까?? [내부링크]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이 2021년 1분기 중에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은 어떤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까요? 지난 19일, 김택수 최고제품책임자(CPO)는 기술자 컨퍼런스인 'if 카카오 2020'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문구, 사진을 띄워놓는 프로필을 대화 상대에 따라 다르게 보여줄 수 있는 멀티프로필 기능을 내년 1분기 중에 시작한다." 멀티프로필은 단어 그대로, 하나의 아이디로 여러 개의 프로필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화 상대에 따라 다른 프로필을 보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카카오톡은 아시는 바와 같이, 전화번호나 ID를 등록하면, 내가 등록한 프로필을 모두가 보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직장 내 상사나 협력업체 등 업무적인 ..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바이든 수혜주 [내부링크]

조 바이든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그와 관련된 수혜주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바이든 수혜주들의 특징은 친환경 재생에너지, 인프라, 의료 보험과 관련된 것인데요. 향후 시행할 정책들과 연관되어, 상승할 것으로 보이는 종목들입니다. 앞서 소개한 재무제표 보는 법을 통해 해당 기업들에 대해 분석을 하며, 매수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참고: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①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②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③ 소개해드린 기업에 대한 재무제표는 증권사나 각 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넥스트에라 에너지 - 북미의 전력 회사이며, 미국 최대 발전 운영사입니다. 풍력, 태양광에서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생산하고, 송..

목 뒤에 혹이 생겼다면?? 버섯목 증후군을 의심해보세요. [내부링크]

목 뒤와 승모근 부분이 살이 쪄 보이거나 툭 튀어나온 느낌을 받으신 적 있나요? 아니면, 목 뒤에 혹 같은 게 만져진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버섯목 증후군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름이 다소 생소한 현대인의 질병, 버섯목 증후군. 같이 알아보러 가볼까요~? 버섯목 증후군이란? 버섯목 증후군은 뒷목 아래 뼈(극돌기라 부르는 7번 뼈)가 부분에 두꺼운 지방이 쌓이게 되면서, 혹처럼 보이게 되는 증상입니다. 실제로 혹은 아니지만, 혹처럼 보이며, 물소의 혹과 비슷해 보인다 하여, 버팔로의 혹(Buffalo hump)라고도 부릅니다. 목이 짧아보이며, 오프숄더와 같이 목 주변이 보이는 옷을 입을 때, 목선이 이쁘지 않게 나오게 됩니다. 건강 측면에서는 만성 두통, 현기증, 뒷목 통증 등의 안 좋은 증상들이..

베프에게 받은 부케 이쁘게 말리는 방법 대공개! [내부링크]

내 베스트 프렌드가 결혼을 하며, 나에게 던져준 소중한 부케. 그 소중한 부케를 아무렇게나 방치할 수는 없겠죠? 결혼식에서 받은 부케를 어떻게 하면 이쁘게 말릴 수 있는 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 음악도 같이 들으면서 읽으세요. 그때의 감정이 느껴지실거예요) https://youtu.be/p-hpTZpmIc0 부케(bouquet)의 의미는?? 부케(bouquet)는 프랑스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다발, 묶음'의 의미입니다. 남자가 여자에게 직접 꽃을 따서, 꽃다발을 만들어 준 것에서 지금의 부케가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이때 여자가 받은 꽃다발 중 한 송이를 남자에게 답례로 주었는데, 이게 부토니에의 유래라고 하네요. 넘나 쏘 스윗합니다~ 부케를 던지는 것과 다시 돌려주는 것도 의미가 ..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③ [내부링크]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제 3탄, 손익계산서 보는 법입니다! 1편 -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① 2편 -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② 앞 내용 잘 보고 오셨나요? 기업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는데 필요한 용어와 특정 시점에서 기업의 수익과 부채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으니 확인하세요~ 오늘은 미국의 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를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예시로 함께할 기업은 미국의 통신회사, Verizon communications입니다! Veirzon을 예시로 income statement 분석을 통해, 미국 주식을 하려고 생각하셨던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손익계산서(Income statement)란? 이름에서부터 느낌이 오시지 않나요?..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② [내부링크]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2번째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재무제표를 보기에 앞서, 재무제표를 보는 사이트와 몇 가지 용어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 참고: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① 미국의 재무제표는 영어로 써 있기 때문에, 영어로 된 용어에 대해 아셔야합니다. 해당 내용이 무슨 뜻인지 모르고, 넘어가면, 기업분석을 잘못 할 지도 모릅니다. 2분만 투자하셔서 쓰~~윽 훑고 오세요. 훑고 오셨다면, 오늘은 기업의 재무상태를 기록한 보고서인 대차대조표(Balance sheet)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기업의 Balance sheet에는 어떤 것들이 적혀 있고, 저희는 그 내용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이 기업은 돈을 잘 벌었을까요? 자기 자본으로 운영되는 기업일까요? 부..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재무제표 보는 법 ① [내부링크]

코로나 19로 인해 전 세계 주식시장이 크게 요동치면서, 많은 분들이 지금이 기회다라는 생각으로 주식시장에 진입했습니다. 그중에는 국내 주식시장뿐 아니라, 미국 주식시장으로도 진입을 하여, 서학 개미라는 용어도 만들었는데요. 초보 서학개미분들을 위해 미국 주식 재무제표 보는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미국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미국 주식을 하려고 생각하셨던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제무재표 보는 사이트 - 공식사이트(우리나라 DART와 같은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 www.sec.gov/edgar/searchedgar/companysearch.html - 정리가 잘 되어 있는 사이트 : https://stockrow.com/ 위 공식사이트에 접속하여, 빨간색 박스 안에 찾고자 하는 기업의 이름이나 티커(..

2020년 11월 데이트 장소 여기 어때요? [내부링크]

남들이 다 가지고 있는 것보다 나만이 가지고 있는 것. 세상엔 그런 것들이 더 가치 있게 느껴지는 거 같습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 내가 좋아하는 물건, 특별하게 느껴지는 장소... 11월 19일부터 하는 K-핸드메이드 페어가 그 가치를 더 느끼게 해 줄 거 같은데요. 내 손으로 만들어 세상에 하나 뿐인 제품을 세상에서 제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본다. 이 문장에서 유니크함이 느껴지지 않나요? ㅎㅎ 11월 19일(목)부터 22일(일)까지 4일간에 걸쳐, 코엑스에 오시면 그 유니크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사전등록 K-핸드메이드페어 2020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이 메인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K-핸드메이드페어 2020: http://www.k-handmade.com/new/html/ 여..

주택담보대출할 때, 내가 내야하는 돈은 얼마?? [내부링크]

아파트 매매거래 시, 대부분 대출을 받아서 진행을 하게 될 텐데요. 특히, 대출 중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많이들 이용하실 겁니다. 주택담보대출 이용 시, 과연 나는 얼마씩 돈을 갚아야 하고, 이자는 얼마씩 내게 되는 걸까요? 떼려야 뗄 수 없는 애증의 관계,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대출 계산기를 통해, 매달 내야 하는 금액에 대해 궁금하셨다면, 참고하세요~ 대출 상환 방법 - 원리금 균등상환: 납입하는 원금 이자를 합하여, 상환금액이 매달 동일한 방식. - 원금 균등상환: 매달 원금을 균등하게 상환하는 방식. 이자가 매달 줄어듬. - 만기 일시상환: 대출을 받은 기간에는 이자만 내고, 만기일에 원금을 한 번에 상환하는 방식. 주택담보대출 계산기 1, 금융감독원 금융과 관련하여 제일 믿을 수 있는 곳입니..

디스플레이 기초 용어 알아보기 [내부링크]

PC, 모바일 기기(핸드폰, 태블릿), 웨어러블 기기 등 많은 IT 기기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제가 생각하는 공통점은 디스플레이가 있다는 것인데요. 디스플레이와 관련하여 이게 무슨 뜻이야? 하고 넘어가신 적 있으신가요? 어떤 모니터가 더 좋은지, 핸드폰 매장에 가면 밑에 쓰여 있는 스펙은 좋은 건지 궁금하셨죠? 이제부터 디스플레이 용어로 인해 고민하거나 넘어가는 일이 없도록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만 믿고 따라오세요~ 그럼 let's go~!! 해상도(Resolution) 핸드폰이나 TV를 구매하실 때, 보셨을텐데요. 핸드폰에서는 FHD, FHD+, QHD, QHD+, TV에서는 4K, 8K로 보셨을 겁니다. 이 FHD, FHD+, QHD, QHD+, 4K, 8K 등이 바로 해상도..

디스플레이 TFT 핵심 공정 - ③ Etch [내부링크]

디스플레이 TFT의 핵심 공정 3번째 시간입니다. 앞에서는 쌓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 이해가 잘 되셨나요? (얼른 결론부분만이라도 보고 오세요~) ** 참고 ①: 2020/11/03 - [공학/디스플레이공학] - 디스플레이 TFT 핵심 공정 - ① Sputter ** 참고 ②: 2020/11/03 - [공학/디스플레이공학] - 디스플레이 TFT 핵심 공정 - ② CVD Etch 또는 식각이라 부르는 이 공정은 깎아서 모양을 만드는 공정입니다. 그렇담 여기서 질문!! Etch(식각)은 과연 어떻게 깎아내는 걸까요? 또 원하는 부분만 어떻게 깎아낼까요? 알아보러 떠나보겠습니다~ Etch Etch는 금속이나 반도체 등에서 증착층의 불필요한 부분을 깎아내는 과정입니다. Etch는 크게 건식(Dry)과 ..

카톡의 숨겨진 기능, 이거 써보셨어요?? [내부링크]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많이 쓰시죠? 그 카카오톡 안에 숨겨진 기능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바로, 텍스트콘인데요. 메시지와 사진, 이모티콘으로만 카톡을 보내기 심심하지 않으셨나요? 오늘은 텍스트콘으로 재밌게 메신저를 보내세요~ 먼저, 채팅창에서 #을 클릭하고, '텍스트콘'이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오게 되는데요. 재미있는 직장인 어록, 생활 명언이 있습니다. 박명수 어록과 같은 느낌이 나네요. 하고 싶은 메시지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하고 싶은 얘기를 쓰시고, 맘에 드는 배경색을 클릭해줍니다. 띄어쓰기 포함 1줄당 12글자, 최대 4줄, 51자까지 작성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말풍선을 클릭하여 채팅방에 공유를 해주면 이렇게 나타납니다. 가끔씩 채팅방에서 사용하면, 재..

유럽의 워렌버핏에게서 투자 조언을 구하다 - 앙드레 코스톨라니 [내부링크]

헝가리 태생의 주식투자자인 앙드레 코스톨라니(Andre Kostolany)의 투자 명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먼저 코스톨라니가 어떤 사람인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코스톨라니는 유럽의 워렌 버핏이라 불릴 만큼, 유럽 대륙을 배경으로 하여 성공한 주식의 대가입니다. 전 세계 10개 도시에 집이 있었다고 하며, 영어/헝가리어/불어/독일어를 잘했다고 합니다. 고전음악을 즐기고, 강연과 인터뷰를 통해 조언을 아끼지 않은 멋진 투자자 중 하나입니다. 투자자를 위한 10가지 권고사항 1.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리고 반드시 인내하라. 4...

11월 6일(금) 오프라인 매장 출격! 스파오 x 환불원정대 잠옷 [내부링크]

하반기 핫한 그룹 하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저는 '환불원정대'가 떠오르는데요. '환불원정대'와 SPA 브랜드인 '스파오'가 콜라보레이션 하여 잠옷을 출시했습니다. '환불원정대'는 MBC의 간판 예능이었던 '무한도전' 이후에 방영되는 '놀면 뭐하니?'의 프로젝트 그룹으로, 만옥(엄정화), 천옥(이효리), 은비(제시), 실비(화사)로 구성된 여성 4인조 그룹입니다. 지난번 '싹쓰리'에 이어 인기몰이 중인 '환불원정대'가 스파오와 콜라보한 잠옷은 어떨까요? 11월 2일부터 순차배송한 1차 배송 중 일부는 벌써 품절이라는 사실! 품절이 될 정도라니.. 인기가 어마어마합니다!! 11월 6일(금)에는 오프라인 매장에 출격한다고 합니다!! 강남점과 명동점, 단 2곳만 출격한다고 하네요!! (+온라인 매장에도 나옵니다..

디스플레이 TFT 핵심 공정 - ② CVD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 이어 TFT 공정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CVD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VD(Physical Vapor Deposition) 중 하나인 Sputter에 대해 이해가 잘 되셨나요? 2020/11/03 - [공학/디스플레이공학] - 디스플레이 TFT 핵심 공정 - ① Sputter TFT는 지난번에도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쌓고, 깎는 과정을 반복하며 제작합니다. 오늘 알아볼 CVD 또한 Sputter처럼 쌓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CVD는 화학가스를 이용하여 증착을 한다는 것입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CVD에 대해 알아보시죠~ CVD CVD는 Chemical Vapor Deposition의 약자로, 화학가스를 이용하여 증착을 합니다. 막의 품질이 우수하고, 막을 쌓는 속도가 빠..

디스플레이 TFT 핵심 공정 - ① Sputter [내부링크]

지난 시간에 디스플레이 화소의 스위치 역할을 하는 TFT를 만드는 공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0/10/29 - [공학/디스플레이공학] - 디스플레이 TFT 공정 기초 TFT 공정 단계 중 증착(deposition)의 하나인 Sputt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TFT는 쌓고, 깎는 과정을 반복해서 만들기 때문에, 쌓고, 깎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쌓고, 어떻게 깎아낼까요? 또, 어떤 물질로 쌓고, 어떤 물질로 깎아낼까요? 어떤 방법을 쓰면 효과가 좋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let's go!! 쌓는 방법(증착)에는 Sputter라고 하는 녀석과 CVD라고 하는 녀석이 있습니다. 그 중 Sputter(스퍼터)는 물질을 쌓는데, 물리적(Phy..

올해는 어떤 물품이 저렴하게 나올까? 코리아 세일 페스타 [내부링크]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대한민국 많은 분들이 어려움과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자영업자들에게는 그 어느때보다 힘들었던 한 해가 아니었나 싶은데요. 자영업자들에게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는 다양한 상품을 비교/선택하며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왔습니다. 바로... (두구두구) 이름하여, 코세페. 코리아 세일 페스타입니다. - 2020년 코리아 세일 페스타: https://www.koreasalefesta.kr/ 올해의 코세페 특징과 어떤 제품들이 나오는 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행사 기간 먼저, 행사기간은 11월 1일(일) ~ 11월 15일(일)까지 2주간 진행이 됩니다. 온/오프라인에서 진행이 되며, 올해 가장 큰 특징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의 스..

주식투자에 유용한 프로그램, 퀀트 킹 [내부링크]

주식투자를 하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퀀트 킹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분들이 주식에 투자하시기 전, 기업분석을 하실텐데요. 이 프로그램은 10년치에 해당하는 재무제표를 쉽게 보여줍니다. 물론, 전자공시시스템(dart) 같은 곳에서 찾아보실 수도 있지만, 저희는 편리한 것을 원하자나요~ 재무제표에 나온 항목들을 그래프로도 보여주니, 따로 엑셀 파일에 기입해서 그래프를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이름 그대로 분석의 왕인 퀀트 킹. 주식 시장의 분석 킹이 되고 싶으시다면, 참고해주세요. 프로그램 메인 처음 프로그램에 접속하시면 이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선택하신 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 주가, EPS, BPS와 같은 지표도 시간에 따라..

지분적립형주택의 모든 것 [내부링크]

아파트 값이 천정부지로 솟고 있는 지금, 3040을 위한 새로운 정책을 내놓은 정부대책 중 하나인, 지분적립형 주택. 그 배경과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0/28/2020102800416.html

디스플레이 TFT 공정 기초 [내부링크]

우리는 평소에 TV, 핸드폰, 모니터와 같은 화면을 많이 봅니다. 그 화면을 통해, 유튜브, 사진, 인터넷 등을 하면서, 혹시 얘는 어떻게 만들었을까 고민해본 적 있으신가요? 디스플레이라고 부르는 그 화면, 어떻게 만드는지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공정이란? 정의부터 알아보자 공정(工程)이란 작업이나 제조 과정을 뜻하는 말로써, 어떤 제품을 생산하는 일련의 단계들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반도체를 생산하는데 거쳐야하는 8단계를 통틀어서, '반도체 8대 공정' 이런 식으로 사용합니다. 어떻게 만들까? 제조방법 그렇다면, 디스플레이라고 부르는 화면은 어떻게 만들까요? 디스플레이는 반도체/디스플레이로 묶어서 부를만큼, 그 공정이 굉장이 비슷합니다. 먼저, 유리기판(glass)을 세정(cleaning)을 하고,..

한국의 삼성에서, 글로벌 삼성으로 - 이건희 회장 [내부링크]

어릴 적부터 부자 순위에 대해 얘기를 하면, 항상 빠지지 않고, 제일 먼저 나오던 이름이 있었습니다. 바로 삼성그룹의 故 이건희 회장님이신데요. 한국의 기업 삼성을 글로벌 삼성으로 크게 도약시킨 이건희 회장님의 무게가 느껴지는 명언을 준비해보았습니다. 1. 부자 옆에 줄을 서라. 산삼 밭에 가야 산삼을 캘 수 있다. 2. 부자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라. 나도 모르는 사이에 부자가 되어있다. 3. 항상 기뻐하라. 그래야 기뻐할 일들이 줄줄이 따라온다. 4. 남의 잘됨을 축복하라. 그 축복이 메아리처럼 나를 향해 돌아온다. 5. 써야할 곳 안 써도 좋을 곳을 분간하라. 판단이 흐리면 낭패가 따른다. 6. 자꾸 막히는 것은 우선 멈춤 신호다. 멈춘 다음 정비하고 출발하라. 7. 힘들어도 웃어라. 절대자도 웃는 사..

앗!!! 카카오페이 비밀번호를 잊었다면??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모여서 식사를 하고난 뒤에, 1명이 결제를 하고 1/N(속칭 N빵)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결제수단으로 카카오페이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카카오페이는 돈을 보내고 받는 송금의 중개를 담당하는 결제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 덕분에 송금이 참 편해졌는데요. 편리한 시스템이지만, 가끔씩 사용하시는 분들은 종종 비밀번호를 잊어 버리는 경우가 있더라고요.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카카오페이 비밀번호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 비밀번호 찾는 방법 ① 카카오톡 우측 하단에 ...을 클릭합니다. ② pay를 클릭하여 pay와 관련된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③ pay 화면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④ pay-서비스 화면에 접속하여 설정을 클릭합니다. ⑤ 설정 화면에 접..

잠꼬대 중에도 외친다, 복무신조! [내부링크]

군대를 다녀온 사람이라면, 누구나 외우고 있는 복무신조. 아침 조회때마다 외우다보니, 잊을래야 잊을 수 없었는데요. 입대를 앞두신 분들이나, 다녀오신 분들에겐 추억(?)을 선사해드리고자 준비했습니다. 복무신조의 뜻 - 복무: 어떤 직무나 임무에 힘쓰다, 몸 바쳐 이바지한다. - 신조: 굳게 믿어 지키는 생각. 신앙 이 둘의 의미를 합쳐보면 어떤 직무나 임무에 이바지하겠다는 강한 생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침마다 낭독함으로써, 그 생각이 흐트러지지 않게 상기시킨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육군 복무신조(우리의 결의) 우리는 국가와 국민에 충성을 다하는 대한민국 육군이다. 하나, 우리는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며 조국통일의 역군이 된다. 둘, 우리는 실전과 같은 훈련으로 지상전의 승리자가 된다. 셋, ..

연말정산할 때, 직장인에게 필요한 필수 세금 용어 [내부링크]

매년 추운 연말이 되면, 직장인의 마음을 따뜻하고 풍요롭게 해주는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와 연말정산에 필요한 세금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은 왜 하는걸까? 국가에서는 국정 운영 및 정책 사업을 위해 세금을 걷어갑니다. 근로자 개개인에게 매월 얼마씩 내라고 할 수 없으니, 쉽게 운영하기 위해 직장인들의 월급에서 일괄적으로 정해진대로 미리 세금을 떼어갑니다. 그런데, 직장인 개개인의 상황이 동일하지가 않습니다. 누군가는 부양가족이 있을테고, 부양하고 있는 가족 구성원의 수도 다를 것입니다. 또한, 각자 소비액도 다를 것이고, 병원 방문 횟수나 보험 납부액도 다 다를 것입니다. 국가에서 정해진대로 일괄적으로 세금을 걷는 경우, 누군가는 세금을 많이 내고, 누군가는 적게 냈..

삼성중공업 내방사이트 및 신청 방법 [내부링크]

삼성중공업에 입문하여 작업하시려면 내방신청 홈페이지에서 등록 및 내방신청을 하셔야합니다. 내방신청 사이트 및 내방을 하는 절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방신청 절차 임시 작업자(최대 1주일 이내 거제 조선소 내에 임시작업자인 경우) - 연속 4번까지, 최대 1달까지 연장신청 가능합니다. 1. 내방신청 시스템에 접속 - PC용: https://visit.samsungshi.com - 모바일용: https://mvisit.samsungshi.com https://mvisit.samsungshi.com mvisit.samsungshi.com https://visit.samsungshi.com visit.samsungshi.com 2. 회원가입(처음 방문하시는 경우 방문업체 등록 필요) - 승인이 나..

Dyson 청소기 as 센터는 어디에?? [내부링크]

다이슨 무선 청소기 열풍이 불었을때, 무선청소기 장만한 집들이 꽤 많을텐데요. 이쁜 디자인으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지만, 얘도 쓰다보면 고장이 나기 마련입니다. 고장이 나면 수리를 해야 하는데, 어디로 가서 수리를 해야하나 고민되셨죠? 다이슨 청소기 및 제품 as 센터 위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장 시 가능한 AS 문의 및 방법 as는 다이슨의 모든 제품(청소기, 헤어 케어, 선풍기, 공기청정기, 조명)이 가능하며, 수리 전 시리얼 넘버를 알아야 합니다. 시리얼 넘버(일련 번호)는 아래 그림과 같은 형태로 기기에 붙어 있습니다. 다이슨에는 고장 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문의 방법이 4가지나 됩니다. 1. 전화 문의 - 1588-4253 - 080-300-4253(수신자 부담) 2. 이메일 ..

OLED 번인(burn-in)의 원인과 대책 [내부링크]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 아이폰 X 이후의 애플의 아이폰, LG VELVET/TV 등 국내외 유명 회사들의 제품이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OLED 디스플레이는 자유로운 폼팩터, 무한대의 명암비, 자발광, 자연색에 가까운 색 표현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유기물(Organic)이기 때문에, 치명적인 단점을 갖고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번인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의 치명적 단점인 번인의 원인과 예방 및 대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OLED 번인의 원인 먼저, 번인의 정의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인은 말 그대로 'burn-in'. 소자(픽셀)가 타버렸다는 의미입니다. 엄밀히 얘기를 하자면, 유기물의 수명이 다 하여, 특정 위치에 잔상이 남았다는 ..

엘지에서 사고쳤다!! 돌돌 말리는 엘지 롤러블 티비! [내부링크]

[현장] "들어갔다, 나왔다"…'1억원' 세계 최초 롤러블 TV 실제로 살펴보니 들의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새로운 TV 폼팩터인 데다 가격이 1억 원이라는 점 때문에 VVIP 고객들 www.inews24.com LG전자가 CES나 전시회 등에서 보여주던 롤러블(Rollable) TV가 롯데백화점 본점에 등장했습니다. 베스트샵 강남본점에서도 볼 수 있는 롤러블 TV는 이전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폼팩터(형태)로 인해 소비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TV가 말려서 사라지니 신기한 점도 있고, 인테리어 효과도 누릴 수 있어 관심이 많이 갑니다. 엘지 롤러블 티비에 대해 관심이 많으셨다면, 참고해주세요. 분명 도움이 되실겁니다. 특징 우선, 큰 특징으로는 두루마리 휴지처럼 돌돌 ..

부모님께 효도하기 - 바디프랜드 엘리제a [내부링크]

지친 몸을 풀어주는데는 안마의자만한게 없는거 같습니다. 안마의자 대표브랜드 중 하나인 바디프랜드(BODYFRIEND)의 제품인 엘리제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엘리제A의 색상은 카멜색으로, 흔히 보는 황토색과 비슷하며, 폭은 80cm에 높이 117cm, 깊이 145cm입니다. 엘리제A는 안마를 받는 분의 편의를 고려하여 다양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부모님들은 전신/부분 안마, 등 온열 히팅 등을 좋아하실거 같네요. 오래 서서 일하시는 분이나, 다리가 자주 붓는 분들에게는 종아리 에어 안마나 발바닥 1step안마, 종아리 스핀형 롤러와 같은 기능들이 유용해 보입니다. 엘리제A의 S&L 프레임입니다. 신체의 굴곡진 부분까지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기를 통해 손으로 주물러주는듯한 기분을 내..

아이폰12, 갤럭시 노트20 주사율이 뭐지? [내부링크]

미국인 72% "주사율 낮아도 OLED가 좋아"... 삼성디스플레이 호재 미국에서 소비자 70% 이상이 주사율이 낮더라도 올레드(OLED, 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를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세계 최대 스마트폰 시장인 미국에서 올레드 자체에 대한 선호도가 확인된 셈이라, 올레드 주사율을 높이는 데 한창인 디스플레이 업계가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핸드폰, TV에서 OLED는 많이 들어봤는데, 주사율은 처음 들어본 거 같습니다. 주사율?? 게임에서 들어본 것 같기도 합니다. 알듯 말듯한 주사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사율이란 화면(핸드폰 화면이나 모니터 화면)에 1초동안 몇 개의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단위는 Hz(헤르쯔)를 사용합니다..

삼성sdi 내방사이트 및 신청방법 [내부링크]

테슬라(Tesla)나 벤츠 전기차, 니오 등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 "2차 전지" 삼성 sdi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자동차 배터리 외에도 소형 배터리, 에너지 저장 장치(ESS), 전자재료를 연구하는 소재/에너지 토털 솔루션 글로벌 기업입니다. 글로벌 회사로서 세계 최고의 회사로 발돋움하는 "삼성 sdi"에 내방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신규 내방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내방 사이트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처음 내방을 하시는 분은,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https://sdiself.v-pass.net/ 2.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3. 본인인증(휴대폰 인증/임직원 승인 인증) 4. 소속 업체명을 포함하여 회원정보 입력 진행 - 소속 업체가 없을 경..

삼성전기 내방사이트 및 신청방법 [내부링크]

삼성전기에 입문하시기 위해서는 내방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삼성전기에 내방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내방 사이트에 접속 처음 내방을 하시는 분은,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http://visit.samsungsmartwork.net 2.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3. 개인 및 회사의 정보를 기입 4. 기입한 핸드폰 번호를 통해, 본인 인증 실시 5. 내방객 보안 및 안전 교육 진행 6. 내방 관련 정보 기입 - 삼성전기 담당자 이메일 입력 / 내방 구분(도보, 주차장 이용, 차량 입문 - 차종 및 차량번호 기입) - 방문하시는 사업장 및 내방 기간, 사유 입력 회원가입을 하셨던 분이시면, 6번만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위 내용은 삼성전기 사이트에 접속하여, '내방신..

삼성 계열사별 블루베리몰 주소입니당~ [내부링크]

삼성 임직원분들 복지 사이트인 블루베리 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삼성은 계열사마다 블루베리몰 주소가 다릅니다. 계열사 확인하시고, 접속하셔서 다양한 복지혜택 누리시고, 즐거운 쇼핑 하세요~ - 삼성전자 베네 포유 http://sec.s-bluevery.com - 삼성디스플레이 블루베리 몰 http://display.s-bluevery.com - 삼성서울병원 블루베리몰 http://smc.s-bluevery.com/ - 삼성전기 블루베리몰 http://sem.s-bluevery.com/ - 삼성에스원 블루베리몰 http://s1.s-bluevery.com/ - 삼성중공업 블루베리몰 http://shi.s-bluevery.com/ - 삼성엔지니어링 블루베리몰 http://secl.s-bluevery.co..

삼성디스플레이 내방사이트 및 신청방법 [내부링크]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에 입문하시기 위해서는 내방신청을 하셔야만 합니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내방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 전에 주의하셔야 할 점은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의 내방 사이트는 다르다는 점! 삼성전자 내방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삼성디스플레이에 내방하실 수 없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 내방 사이트 ↓ https://guest.samsungdisplay.com/common/main.do DISPLAY CITY guest.samsungdisplay.com 삼성디스플레이 내방신청 시스템에 접속하시면 다음과 같은 홈 화면이 나옵니다. 비회원은 먼저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하시고, '내방신청 절차 안내'를 클릭합니다. 내방신청 절차안내를 클릭하시면, 내방절차가 나옵니다. 각 단계별 내용은 다음과 같습..

gsat 영역별 풀이 방법 [내부링크]

삼성 입사의 최대관문이라 하는 gsat 인적성 시험. 주어진 시간동안 얼마나 많은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풀어내느냐의 싸움입니다. 정확하고, 빠른 풀이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영역별 공략법을 소개합니다. 언어 영역 문제를 많이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독해력을 점검해나가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다 풀고 채점을 하고나서, 수능공부를 했던 것처럼 문단별로 핵심내용을 정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독해력이 단기간에 길러지는 것은 아니지만, 양치기 전략으로 많은 문제만 풀고 넘어가기엔 허점이 너무 많습니다. 한자어나 동음이의어는 모든 뜻을 다 알기 어렵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단어의 대략적인 느낌을 알아가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곤욕과 곤혹에 대해 기억한다고 할 때, '곤욕'은 '심한 꾸지람을 들어..

로션이랑 크림은 무엇이 다를까? [내부링크]

남녀노소 할 것 없이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남자들도 피부과에 가서 피부관리를 받고, 수분 크림, BB크림을 바르며 이쁜 남자로 탈바꿈 중입니다. 피부관리는 기본적으로 세안과 보습으로부터 시작하는데요. 오늘은 보습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보통 피부 보습을 위해 로션과 크림을 사용합니다. 로션과 크림.. 같은 듯하면서도 다른 로션과 크림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우선 로션과 크림 둘 다 보습제로서, 피부의 건조를 막아,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를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차이는 대표적으로 점성입니다. 로션은 점성이 낮고, 크림보다 수분함량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주로 얼굴과 몸 전체에 바릅니다. 반면, 크림은 점성이 높아 끈적거림이 있고, 유분이 높..

환율의 기초를 파헤져보자! [내부링크]

요즘 경제상황이 들썩들썩합니다. 외국인 유입 증가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국내 주식시장 차트를 보고만 있어도 시간 가는줄 모르겠습니다. 주식시장을 보면 요근래 주가가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코스피 2400 돌파를 할 수도 있다는 얘기도 들립니다. 국내 주식시장의 주가가 요렇게 상승함에 따라, 원/달러 환율은 하락을 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추석기간동안 많은 서학개미들이 글로벌 주식에 1조원을 투자했다는 소식을 보면, 원화강세인 지금이 해외주식을 매수하기에 적합한 시기인 것으로 보입니다. 원화가 강세일때에는 같은 100만원으로 델타항공 주식을 1주라도 더 매수할 수 있기 때문이죠. 서학개미에게 있어서 몰라서는 안될 중요한 개념. 환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환율이란? 환율이란 쉽게 말해..

퇴직연금의 모든 것 - DB형, DC형, 개인형 IRP [내부링크]

직장에 들어가서 일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퇴직을 하게 되는 날이 오게 되는데요. 퇴직 후에 어떻게 지내야하나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저 또한 이 부분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하고요 ㅠ 특히, 일정한 수입이 끊기게 되지 않을까 걱정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걱정을 국가에서 덜어준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그것은 바로 바로 퇴직연금 오늘은 퇴직 후에도 노후 소득보장을 도와주는 퇴직연금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퇴직급여제도란? 퇴직연금은 근로자(노동자)들이 나이를 먹어서도 일정한 소득을 보장해주기 위해, 근로자들이 일을 하는 동안 월급(급여)의 일부분을 금융회사에 넣어서 적립과 운용을 하다가, 근로자가 퇴직을 했을 때 연금형식(퇴직연금) 또는 한 번에(일시불, 퇴직금) 돈을 주는 제도입니다. 퇴직연금의 구조 퇴직..

티스토리 사이드바 광고 넣는 법 [내부링크]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나면, 티스토리 블로그 곳곳에 광고를 넣고 싶을 것입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 중 디스플레이 광고에는 사각형/수평형/수직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항상 보일 수 있는 오픈형 사이드바에 적합한 사이드바 수직형 광고 넣는 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디스플레이 광고' 코드 만들기 구글 애드센스에서 '디스플레이 광고' 코드 만들기 '광고 단위 기준'을 클릭하고,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합니다. '수직형'을 선택하고, 제목 작성하여 디스플레이 광고형 코드 생성하기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우리는 블로그 사이드바에 길쭉한 광고를 생성할 것이기 때문에, '수직형'을 선택해줍니다. 선택 후에는..

방전 플라즈마의 활용 [내부링크]

[부분 방전에 의한 대전현상 응용 - 전기집진] 전기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가스 중에 부유하는 미립자인 분진 등을 대전시켜 쿨롱의 힘을 활용하여 미립자를 포집하고, 분진을 제거하는 것을 전기집진이라고 한다. 접지한 집진 전극인 평행 평판 전극(+) 사이에 가느다란 선 전극(-)을 매달고 양쪽 전극 사이에 직류 또는 펄스 전압인 고전압을 인가하면, 전극의 표면에 (-)corona 방전이 발생하면서 전자를 주위에 방출시킨다. 여기에 분진을 포함한 가스를 통과시키면 corona에 의해서 생긴 음이온이나 전자가 부착하여 분진을 음으로 대전시킨다. 그 결과, 분진은 집진 전극에 흡착되어 가스로부터 포진되고, 전기집진이 이루어진다. 필요에 따라서 집진용 필터를 같이 사용할 수 있으며, 공장의 매연처리나 가정용 공기청..

불평등 전계 중 방전 [내부링크]

기체 중에 놓인 두 전극 간에 전압을 인가하면 전극구조로 결정되는 어느 전압에 도달하면 양 전극 가에는 불꽃에 의하여 단락한다. 그러나 평판 전극의 경우는 불꽃 전압 이하의 전압을 인가할 때도 침 전극의 뾰족한 부분에 국부적으로 전계가 집중하게 되어 이 부분에서 절연파괴 현상이 발생한다. 이처럼 코로나가 발생하는 전압을 코로나 개시전압이라고 한다. 실용의 고전압 전기설비에서는 대부분 불평등 전계를 형성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 이 영역의 방전 특성과 그 방전기구의 이해가 극히 중요하다. 또 고전압 송전선로에 있어서 코로나가 발생하면 전력손실이 발생하고 또한 방송파에 대응하는 주파수의 전파를 발생하므로 전파장애의 요인이 된다. 특히 장거리 송전선에서는 이 전력손실이 상당히 커서 이러할 때는 코로나의 영향을 줄..

Streamer 방전이론 [내부링크]

[전자사태와 공간전하 형성] Townsend의 방전이론은 전극 간 길이가 짧고 기압이 낮은 경우에는 실험 결과와 비교적 잘 일치하나, 기압이 높아지고 전극 간 길이가 길어지게 되면 Townsend의 방전이론으로서는 설명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다. P*l이 약 200(mmHg*cm) 이상으로 크게 되면 전자 충돌 전리 작용과 광전자 방출 작용을 고려한 Townsend의 방전 이론으로는 다음 사항을 설명하기가 곤란하게 된다. 첫째로, 대기압 중에서 1(cm)의 전극 간에 충격전압을 가하였을 때, 전압의 인가로부터 불꽃의 발생까지의 시간(불꽃의 늦음)을 측정하면 10^(-8) 초 정도를 얻을 수 있는데, 이 시간으로는 광전자 방출 작용을 위한 양이온의 음극까지의 이동은 거의 불가능하다. 둘째로, Townsend..

Townsend(타운젠트) 방전이론 [내부링크]

고전압공학에 있어서 대상이 되는 절연물로써는 기체, 고체, 액체 유전체의 종류를 들 수 있다. 기체 유전체의 경우는 절연을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기체 방전을 이용하여 조명이나 반도체 공정 등의 산업 전반에 이용하기도 한다. 또 기체는 절연파괴 후 방전이 소멸하면 어느 정도 이상의 절연성능을 회복하지만, 고체나 액체 유전체는 절연파괴가 일단 발생하게 되면 절연성능이 현저하게 저하되거나 전혀 절연성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어 절연물질로 다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절연물에 어느 한도 이상의 전압이 인가되면 유전체는 도체로서 작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절연파괴라 하고, 이 절연파괴에 수반하여 절연 성질을 잃어버리게 되어 전류가 흐르는 것을 방전(discharge)이라고 한다. 이러한 절연파괴의 양상은 전..

고체유전체 내의 화학적 결합 [내부링크]

고체 유전체 재료의 성질은 원자 간을 화학적으로 결합하는 힘과 결합에너지를 관찰함으로써 이해할 수 있다. 만약 두 개의 원자가 초기에는 고립된 상태로 있다가 무한히 먼 거리에서 점점 서로 가까워지고 있다면, 원자가 서로 무한히 먼 거리에 떨어져 있을 때 상호작용하는 힘은 아주 미약할 것이다. 원자가 상호 가까워질수록 그 힘은 인력(attractive force)과 척력(repulsive force)의 상반된 힘이 작용하게 되고, 각각의 힘의 크기는 원자간 거리의 함수로 나타나게 되어 그들 상호 간의 작용은 원자의 에너지 준위를 분리한다. 실제 고체 유전체 재료에서처럼 매우 많은 원자가 극히 작은 거리에 있을 때, 전자는 자신이 속해 있는 원자핵만이 아니고 인접한 원자핵의 영향도 동시에 받게 되어 에너지 ..

MOS 커패시터에서의 전위차 [내부링크]

반도체 내에 특수한 상태를 형성시키는 게이트 전압들에 대해서 알아보자. 또한, 이상화된 소자가 아니라 실제적인 MOS 구조에 대해서도 고려해보자. 전압이나 전위차와 함께 전기장은 MOS 소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Poisson의 방정식에서 전기장이 전위의 변화율에 비례하였음을 상기해보자. 전자의 에너지는 E = -e*(일 함수)로 주어진다. 따라서 전기장과 에너지 사이의 관계식은 에너지 대역이 구부러지면 전기장이 형성되게 되며, 역으로 전기장이 존재하면 에너지 대역에 구부러짐이 있어야 함을 간단히 설명하고 있다. [일 함수의 차이] 반도체 물질에서의 에너지 밴드 모식도에 대해 다루어보자. 그 전에, 일 함수와 관련하여 몇 가지 암기 사항이 있다. 금속의 일 함수는 물질마다 고유의 값을 가지며, 콰이는..

MOSFET 기초 [내부링크]

[역사적 시각] 게이트 전압(전기장 효과)으로 전류의 흐름을 제어한다는 착상은 1926년 Julius Lilienfeld에 의해 제안되었다. 그러나 당시에는 그 생각대로 동작하는 소자를 만들 기술이 존재하지 않았다. 1960년 D.Kang과 M.Atalla가 MOSFET을 제작, 보고하였으며, 1962년에는 16개의 MOS 트랜지스터로 구성된 MOS IC가 제작되었다. NMOS와 PMOS 두 소자 모두를 포함하는 CMOS의 개념은 1963년에 F.Wan lass와 C.Sac에 의해 제안되었다. 최초의 마이크로프로세서는 1971년 M.Hoff 등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 소자에서 간단한 형태의 중앙 처리 장치 전체가 한 개의 칩 위에 만들어졌다. 이 IC는 2,300개의 MOSFET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I..

금속-반도체 옴(Ohm) 접촉 [내부링크]

접촉들이 어떤 반도체 소자 혹은 집적회로와 외부세계 사이에 반드시 만들어져야 한다. 이와 같은 접촉들은 옴 접촉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옴 접촉들은 금속-반도체 접촉들이지만, 이때 그들은 정류설 접촉이 아니다. 옴 접촉은 금속과 반도체 사이에 양방향으로 전기 전도성을 갖는 낮은 저항 접합이다. 이상적이면 옴 접촉을 통하여 흐르는 전류는 공급된 전압에 선형 함수이며, 공급된 전압은 매우 작아야 한다. 두 가지 일반적 형태의 옴 접속이 가능하다. 첫 번째 형태는 이상적인 비장류형 장벽이며 두 번째는 터널링 장벽이다. 금속-반도체 접촉에서 열평형 상태에 도달하려고 전자들이 금속으로부터 반도체의 낮은 에너지 준위로 흘러 들어갈 것이며, 이것은 반도체 표면을 더욱 n형으로 만든다. n형 반도체 내의 과잉 전자전하는..

금속-반도체 접촉(쇼트스키 접합) [내부링크]

예리한 선을 셀레늄 위에 누름으로써 정류형 접촉이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 오래전 알려졌다. 더욱더 신뢰성 있는 접촉은 알루미늄과 같은 금속을 반도체 표면에 증착함으로써 만들 수 있었다. 이런 종류의 접합은 일반적으로 쇼트스키 장벽 접합, 혹은 단지 쇼트스키 접합이라고 알려져 있다. [쇼트스키 장벽] 바이어스가 없는 상태에서 금속-반도체 정류형 접촉, 혹은 쇼트스키 장벽 접합을 생각해보자. 대부분은 정류형 접촉들은 n형 반도체로써 만들어진다. 따라서, n형 접촉에 관하여 집중적으로 다루기로 하겠다. 특수 금속과 n형 반도체와의 접촉을 만들기 전 이상적인 에너지 밴드 다이어그램이 있다. 진공 준위가 기준 준위로 사용되었다. 접촉 전에는 반도체의 페르미 준위가 금속의 페르미 준위보다 위에 있었다. 열평형 상태..

pn접합의 기본 구조 [내부링크]

[역사적 시각] 1874년경에 금속 선을 황화금속(예를 들면 황철광) 표면에 눌러 붙이어 정류기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이 관측되었다. 이들 정류기(고양이 콧수염 정류기)는 초창기 라디오에 사용되었다. 1935년까지 셀레늄 정류기들과 실리콘 점 접촉 다이오드들이 사용됐다. 그러나 이런 소자들은 신뢰성이 없었다. Purdue University와 Bell Labs. 들이 2차 세계대전 동안에 레이더 시스템에 사용된 게르마늄 다이오드를 생산했었다. 1949년에 W. Shockley가 pn 접합의 특성을 기술한 그의 논문을 발표했었다. [현대적 시각] pn 접합은 반도체 소자의 기본적 기초 요소로 지속하여 오고 있으며, pn 접합 이론은 아직 반도체 소자 물리학의 기초가 되어 있다. pn 접합은 그 자체가 비선형..

Carrier 생성(generation)과 재결합(recombination) [내부링크]

생성(generation) - 전자와 정공들(carrier)이 만들어지는 과정 재결합(recombination) - 전자와 정공들(carrier)이 없어지는 과정 열평형 상태로부터 이탈은 반도체 내에 전자와 정공 농도의 변화를 가져오려고 한다. 예를 들면 갑작스러운 온도 상승은 열적 전자와 정공의 생성률을 증가시켜서 새로운 평형값에 도달할 때까지 변화하려고 한다. 빛(광자들의 플럭스)과 같이 외부적인 여기는 역시 전자와 정공들을 생성하여 비평형상태를 만들 수 있다. 생성과 재결합을 이해하기 위하여, 우선 직접적인 밴드와 밴드 간의 생성과 재결합을 고려하고, 다음으로 밴드 격차 내에 있는 트랩들이나 재결합 센터들이라고 하는 허용된 전자 에너지 상태들의 효과에 관하여 고려하려고 한다. [열평형 상태에..

Carrier Diffusion - 확산 메커니즘과 확산 전류 [내부링크]

반도체에 전류를 유기할 수 있는 drift에 더하여 두 번째 기구가 있다. 고전 물리적 예로써 용기가 얇은 막에 의하여 두 칸으로 분리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왼쪽은 어떤 특정 온도에서 기체 분자를 포함하고 있고 오른쪽은 처음에 비어있다. 기체 분자들은 연속적인 무작위 열운동을 하여 얇은 막이 부러지면 오른쪽 칸을 향하여 기체 분자들의 net current가 일어나게 된다. Diffusion이란 높은 농도의 영역에서 낮은 농도의 영역으로 입자들이 흐르는 과정을 말한다. 만약 기체 분자들이 전기적으로 대전 되어 있으면 순 전하 흐름은 diffusion 전류를 유발한다. [diffusion current density] 반도체에서의 확산 과정을 이해하기에 앞서 전자 농도가 1차원상에서 변화한다고 가정한..

도너(Donor) 및 억셉터(Acceptor)의 통계 [내부링크]

우리는 앞에서 특정 에너지 상태가 전자로 채워져 있을 확률인 Fermi-Dirac 분포 함수를 주제로 공부하였다. 이제 이 함수를 다시 생각해보고 확률 통계를 donor와 억셉터 에너지 상태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확률 함수] Fermi-Dirac 확률 함수를 유도할 때 사용했던 한 가지 가정은 오직 하나의 입자만이 하나의 양자 상태에 들어갈 수 있다는 파울리 배타율이었다. 이 파울리 배타율은 donor와 억셉터 상태에도 적용된다. Ni 개의 전자와 gi 개의 양자 상태를 고려해 보자. 여기서 첨자 i는 i번째 에너지 준위를 의미한다. 첫 번째 입자를 어디에 넣을 것인지 선택하는 방법은 gi 개만큼 있다. 각각의 donor 준위는 donor 전자에 대해 두 가지의 가능한 스핀 방향을 갖는다. 즉각 do..

불순물 반도체(외인성 반도체, extrinsic semiconductor)에서의 반송자(carrier) 분포 [내부링크]

우리는 진성 반도체(intrinsic semiconductor)를 결정 내에 불순물 원자가 없는 물질로 정의했다. 불순물 반도체(extrinsic semiconductor)는 조절된 양의 특정 dopant나 불순물 원자를 첨가하여 열평형 전자 농도나 저공 농도가 진성 carrier 농도와는 다른 반도체를 의미한다. 불순물 반도체에서는 어느 한 종류의 carrier가 다른 종류보다 훨씬 많이 존재한다. [전자와 정공의 평형 분포] donor나 억셉터 불순물 원자를 반도체에 첨가하면 전자나 정공의 분포가 변화한다. Fermi 에너지는 분포 함수와 관련이 있으므로 dopant 원자가 첨가되면 fermi 에너지도 변화한다. Fermi 에너지가 중간차이 값에서 벗어나면 conduction band에서의 전자 밀도..

도펀트(Dopant) 원자 및 에너지 준위 [내부링크]

진성 반도체는 흥미로운 물질임이 분명하지만 실제로 반도체의 능력은 조절된 소량의 특정 도펀트(dopant) 원자, 즉 불순물을 첨가함으로써 실현된다. 이러한 도핑 공정은 반도체의 전기적 특성을 엄청나게 변화시킨다. 불순물 반도체(extrinsic semiconductor)라고도 불리는 이와 같은 도핑된 반도체를 만들 수 있으므로 앞으로 살펴볼 다양한 반도체 소자들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정성적인 기술] 앞에서 우리는 Si의 공유 결합을 공부했고, 단결정 Si 격자의 2차원 표현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이제 치환 불순물로서 P(인)와 같은 V 족 원소를 첨가해보자. V 족 원소는 5개의 가전 자를 갖는데 이 중 4개는 Si 원자와의 공유 결합에 참여하고 나머지 한 개의 전자는 P 원자에 약하게 결합하여..

반송자(Carrier) 이동과 과잉 반송자(Extra Carrier) 현상 - Drift, Diffusion [내부링크]

[역사적 시각] 옴의 법칙은 1826년 Georg Simon Ohm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저항, 전압, 전류의 중요한 전기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주고 있다. 그런데 전자는 1890년대까지도 발견되지 않았다. 프랑스 물리학자 Jan Baptiste Perrin이 진공관 속에서의 전류는 음전하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1900년대 초엽 금속 내부의 전자들은 전압이 인가될 때 자유롭게 움직인다는 생각이 금속에서의 전류 메커니즘으로서 연구됐다. 1928년에 Felix Bloch가 양자역학을 주기적 위치 함수에 적용하여 주기적인 결정체 속에서의 자유전자에 관한 개념을 보여주었다. 반도체에서 전자와 정공들의 이동은 반도체 소자 성능을 좌우하는 중요한 성질이다. [Carrier drift] 반도체에 인..

페르미 에너지(Fermi Energy) 준위의 위치 - 도핑과 온도의 효과, 소자 제작 기술 [내부링크]

[도핑 농도 및 온도에 따른 EF의 변화] 페르미 에너지 준위의 위치를 도핑 농도의 함수로 그려볼 수 있다. 도핑이 증가하면 n형의 경우는 conduction band 쪽으로, p형의 경우는 valence band 쪽으로 페르미 에너지 준위가 접근한다. 페르미 에너지 준위에 대한 식은 볼츠만 근사를 가정한 것임을 기억하자. 페르미 에너지와 온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자. 진성 carrier 농도 Ni는 온도에 따라 큰 영향을 받고 따라서 EF도 온도의 함수가 된다. Si에서 몇 가지 donor 및 억셉터 농도에 대해 온도에 따른 페르미 에너지 준위의 변화를 생각해보자. 온도가 올라가면 Ni도 커지고 EF는 진성 페르미 준위로 접근한다. 고온에서는 반도체가 불순물 반도체로서의 특성을 잃고 진성 반도체처럼 행동하..

평형 상태의 반도체 [내부링크]

[평형 상태의 반도체] 앞에서 설명한 개념들을 반도체에 적용하여 생각할 것이다. 특히 conduction band에서의 전자 농도와 valence band에서의 정공 농도를 결정하는 데에 Fermi-Dirac 확률 함수와 함께 conduction band 및 valence band에서의 양자 상태 밀도를 이용할 것이다. 또한, 페르미 에너지의 개념도 반도체에 적용할 것이다. 평형 상태의 반도체도 다룰 것이다. 평형, 즉 열평형 상태란 전압, 전계, 온도 기울기 등과 같은 외부의 힘이 반도체에 작용하고 있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이 경우 모든 반도체 성질들은 시간에 무관하다. 평형은 반도체 물리를 공부하는 데 있어 출발점이 된다. 이로부터 반도체에 전압이 인가되는 경우와 같이 평형이 깨질 때 나타나는 특..

에너지 양자화 및 확률 개념 [내부링크]

[주기율표] 주기율표의 시작 부분에 있는 원소들은 1개의 전자를 갖는 원자에 추가적인 두 가지 개념을 이용하여 결정할 수 있다. 첫 번째 필요한 개념은 전자스핀(electron spin)이다. 전자는 양자화되어 있고 두 가지 값 중 하나를 취할 수 있는 고유의 각운동량, 즉 스핀을 가지고 있다. 스핀은 양자수 s로 표현하고 +1/2이나 -1/2의 값을 갖는다. 따라서 이제 n, l, m, s, 4개의 기본 양자수가 존재한다. 두 번째 개념은 파울리 배타율(Pauli exclusion principle)이다. 파울리 배타율이란 임의의 주어진 시스템(원자, 분자, 결정)에서 2개 이상의 전자가 같은 양자 상태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 배타율이, 전자들이 결정 내의 가능한 에너지 상태에 어..

공간 격자 - 기본 셀(Primitive cell)과 단위 셀(Unit cell) [내부링크]

[기본 셀(Primitive cell)과 단위 셀(Unit cell)] 특정 원자들의 배열은 격자점(lattice point)이라 불리는 점으로 표시할 수 있다. 원자들의 반복적인 배열을 표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은 점의 이동이다. 각 격자점은 하나의 축 방향으로 1만큼 이동하고 여기에 수직인 다른 축 방향으로 1만큼 이동하여 2차원 격자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만일 수직축 방향으로 이동한다면 3차원 격자가 될 것이다. 하지만 이동 축 방향이 반드시 서로 수직일 필요는 없다. 3차원 격자는 원자들의 규칙적인 반복이므로 굳이 전체 격자를 생각할 필요 없이 반복되는 기본 단위만 고려하면 된다. 단위 셀(Unit cell)이란 전체 결정을 만들어 내는데 필요한 결정의 작은 부피를 의미한다. 단위 셀은 유일하..

알뜰 교통카드 체크카드 알아보기 [내부링크]

물가가 올라감에 따라, 다시금 절약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부업, 앱테크 말고도 일상에서 돈을 아끼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바로, 일상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대중교통 이용과 관련된 것입니다. 잘 선택한 체크카드로 대중교통요금을 최대 30%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어떤 알뜰 교통카드 체크카드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혜택 누리시기 바랍니다. 1. 신한카드 2. 우리 카드 3. 하나카드 4. 기타 신한카드 알뜰교통 신한카드 ①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1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후불식의 교통카드로 사용 시에만 할인이 적용됩니다. 고속버스나 공항버스, 시외버스, 공항철도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② 택시 이용 시 결제일에 10% 할인 혜택이 있습니다. 택시는 T-money, EB 단말기 승인건에..

금 ETF, 한국 금 ETF 종목 알아보기 [내부링크]

경제에는 4계절이 있다는 얘기 들어보셨나요? 요즘처럼 금리가 상승하고, 통화정책이 불확실해질 때 각광받는 안전 자산이 있습니다. 바로 금(GOLD)입니다. 금을 사야 한다고 하면, 대부분 골드바를 생각하실 텐데요. 값비싼 골드바가 아니더라도, 금 ETF를 통해 소액으로 금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ETF만 거래가 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한국 금 ETF 종목에 알아두시면 노후를 위한 투자에도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1. 한국 금 ETF 2. 금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한국 금 ETF 국내에 상장된 금 ETF는 크게 금 선물과 금 현물 ETF가 있습니다. 금 선물은 (H)가 붙은 것으로 환헤지를 통해 달러 표시 그대로 추종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금 현물 ETF는 ..

갤럭시북3 프로 디스플레이 간단히 알아보기 [내부링크]

삼성에서 갤럭시북 3 프로를 출시하였습니다. 가성비가 좋아서, 노트북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갤럭시북 3 프로에는 OLED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회사에 취업을 준비하시거나, 디스플레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위해 같이 내용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해상도 2. 주사율 3. 대면적 Touch 일체형 OLED 적용 해상도 해상도란 디스플레이 화면이 몇 개의 pixel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우측에 있는 사진은 디스플레이의 화면을 확대했을 때 볼 수 있는 pixel입니다. 동일한 면적에서 이와 같은 pixel들이 많을수록 더 높은 화질의 화면을 볼 수가 있습니다. 갤럭시북 3 프로는 기존 갤럭시북2 프로 대비 해상도가 늘어났습니다. ** 갤럭시북 2 프로 : 192..

자동차세 연납 신청하고, 절세 혜택도 누리기 [내부링크]

절세를 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자동차세 연납도 절세를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세 연납(선납)은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미리 납부하여 총세액의 일부를 공제해 주는 제도입니다. 자동차세 연납에 대해 알아보시고, 절세 혜택도 누리시길 바랍니다. 1. 자동차세 연납이란? 2. 자동차세 연납 신청 3. 자동차세 연납 신청 기간 및 시간 4. 알아두면 좋은 내용 자동차세 연납이란? 자동차세 연납은 연세액을 한번에 납부하여,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연납을 신청할 경우 2023년 기준 7%의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국세 신고세액 공제율을 고려하여 3% 적용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는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5년간 단계별로 공제율을 낮추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례보금자리론 ltv 확인하기 [내부링크]

코로나 이후, 금리가 인상함에 따라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이 커졌습니다. 금리가 낮은 대출 정책을 오래 기다리셨을 텐데요. 23년 1월 30일부터 특례보금자리론을 1년간 한시적으로 운영합니다. 시중 주택담보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운영될 예정이니, 나에게 해당하는지 조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특례보금자리론 지원 내용 2. 특례보금자리론 신청 3. 특례보금자리론 지원 대상 4. 특례보금자리론 배경 특례보금자리론 지원 내용 대출 한도 : 최대 5억 원 이내에서 대출 가능 - LTV : 최대 70% 이내에서만 가능합니다. 단, 과거에 주택 소유 이력이 없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는 80%까지 가능합니다. - 연립주택, 다세대 주택, 단독 주택은 65%, 규제 지역인 경우 60%까지 가능합니다. - 실수요..

조부모 돌봄수당 지원 알아가세요 [내부링크]

맞벌이를 하러 간 사이에 나이 든 엄마, 아빠가 내 아이를 대신 맡아서 키워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마음이 아프셨을 것 같습니다. 부모님도 연세가 드셔서 힘드실텐데, 내 아이까지 돌봐주시는 모습을 보면 용돈을 좀 더 드리고 싶으셨을 텐데요. 서울시에서 조부모 돌봄 수당을 지급합니다. 아이를 대신 맡아서 키워주시는 부모님께 효도를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1. 조부모 돌봄 수당 지원 금액 2. 조부모 돌봄수당 신청 방법 3. 조부모 돌봄수당 지원 대상 조부모 돌봄수당 지원 금액 만 36개월 이하인 영아 기준으로 1명당 30만 원을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2명이나 3명인 경우는 어떤지 궁금하실 텐데요. 36개월 이하인 영아라면 추가로 지급이 됩니다. - 2명: 45만 원, 3명: 60만 원 - 지원 기..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기초 지식 알고가기 [내부링크]

길을 가다가 갑자기 사고가 발생한다면? 밤에 운전을 하는 도중에 맞은 편에서 역주행하는 차가 온다면? 보험은 미래에 발생할 수도 있는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여 보험금을 납입하여, 재해가 발생했을 때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가입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수많은 금융 상품 중 반드시 알고 넘어가야 할 생명 보험과 손해 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생명 보험이란 2. 손해 보험이란 생명 보험이란 생명보험은 기간이 만료 되었거나 만료 기간이 지난 후에, 납입해왔던 보험금을 가입자에게 돌려주는 정액보험주의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생명보험은 저축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며, 자산을 운용하는 관점에서도 장기 보험 계약준비금을 금융자산형태로 보유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생명보험회사는 인체와 관..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하는 방법 [내부링크]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격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장기간 투자를 위한 주식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 것일까요? 단계별 주식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단계별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2. 포트폴리오에 넣을 종목 선정하기 3. 백테스트로 검증하기 단계별 포트폴리오 구성 방법 1단계 : 현재의 상태를 진단합니다. 공부나 일에서 메타인지가 중요하듯, 투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식 투자에서 성공을 하기 위한 1단계는 현재 투자자인 나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목표 금액은 얼마인지, 현재 이사를 앞둔 상황인지, 결혼을 준비하는 상황인지 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큰돈이 나가야 할 경우, 투자를 하는 도중에..

햇살론15 마저도 이용이 어렵다면? 최저신용자 특례보증 이용하기 [내부링크]

대부업이나 불법 사금융기관의 고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던 대출자가 최소한의 기준만 충족시켰을 경우, 햇살론 15라는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러한 햇살론15 금융상품도 이용이 막혔을 경우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출을 할 수 없는 것일까요? 최저신용자들을 위한 서민금융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란? 2. 지원 대상 3. 지원 내용 4. 취급처 5. 이용 절차 6. 반복 및 추가 대출 이용 최저신용자 특례보증이란? 고금리의 대출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최저 신용자가 최소 기준만 충족하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위에서도 말씀드린 햇살론 15입니다. 연체 등의 사유로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은 햇살론 15 마저도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KB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알아보고 가입하기 [내부링크]

매년 갱신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료는 은근한 부담으로 다가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가격이 저렴한 곳에서 가입을 할 수 없을까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국내 최저가 수준의 금액으로 자동차 보험료 견적을 받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자동차 보험 비교견적 2. KB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 장점과 특약 3. 자동차 보험 가입전략 자동차 보험 비교견적 운전 경력이 짧거나, 나이가 어린 운전자라면 자동차 보험료가 만만치 않게 느껴질 것입니다. 무사고 할인 혜택이 있다고 해도, 위의 경우에 해당한다면 부담스럽게 다가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만약, 운이 나쁘게 사고라도 나면 할증된 보험료를 감당하느라 허리가 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최대한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인터..

휴면 예금 찾아줌 잠자던 내 5만원을 찾아라 [내부링크]

금리가 올라감에 따라, 내가 가진 돈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출금리도 오르고, 한 푼 두 푼 알뜰살뜰하게 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르바이트나 부업을 시작하기 전에, 여기저기 흩어져 잠자고 있던 돈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요? 1. 휴면예금은 무엇인가요? 2. 휴면예금이 있는지 알고 싶다면? 3. 휴면예금 신청 방법 4. 휴면예금 찾아줌 연계 사이트 휴면예금은 무엇인가요? 휴면예금은 이름 그대로 고객이 찾아가지 않은 예금을 의미합니다. 은행 및 저축은행의 요구불예금, 저축성 예금, 자기 앞 수표 발행대금 중에서 관련 법률에 의거하여 은행 예금이 5년간 거래가 없으면, 소멸시효가 됩니다. 이후에 찾아가지 않는 돈은 휴면예금으로 분류됩니다. 휴면예금이 있는지 알고 싶다면? 잠자고 있는 내 휴면예금이 있..

사회초년생이 놓치면 후회하는 투자의 정석 [내부링크]

돈을 모으기 위해서 필수적이면서, 기본적인 활동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그것은 바로 저축입니다. 현재 자신이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 가까운 시일 내에 어떤 이벤트가 있는지 등에 대해 먼저 파악을 합니다. 이후, 목표 금액을 설정하고, 단기간에 저축 여력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1. 단기 저축 목표 2. 투자 가이드 3. 투자 원칙 단기 저축 목표 사회 초년생의 단기 저축 목표는 상황에 맞는 저축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실천하는 행동력입니다. 좋은 목표를 세우더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돈이 모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저축 목표 세우기 - 저축 목표는 생애주기나, 저축, 투자 경험 등 개인의 상황에 맞춰서 수립합니다. - 목표 금액, 목표 기간, 월 저축 가능한 금액,..

전세 사기로부터 내 전세 보증금 지키기 [내부링크]

전세를 이용하면 월세보다 주거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전세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전세를 구하기 힘들다는 점을 악용하여, 전세 사기가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세 사기 위험률과 소중한 내 전세 보증금을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내 전세 사기 위험률은 몇 %? 2. 전세 보증금 지키는 방법 3. 전세 사기를 당했다면? 내 전세 사기 위험률은 몇 %? 전세 대출 사기와 관련된 주요 사기 유형은 깡통 전세, 위장 사기, 이중 계약 등이 있습니다. ** 참고: 사회 초년생 내 집 마련하는 방법 사회 초년생 내 집 마련하는 방법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수도권에 집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몇 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사회에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는..

사회 초년생 내 집 마련하는 방법 [내부링크]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수도권에 집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몇 억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사회에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는 초년생들에게는 더욱더 크게 느껴질 수 있는 금액입니다. 내 집을 구하기 위해, 큰돈이 필요한 만큼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저축하기 2. 주택 청약 계좌 개설하기 3. 전세 사기 유형과 예방 저축 하기 살 집을 구하기 위해 처음으로 할 일은 바로 저축을 하는 것입니다. 주택의 가격은 지역별, 면적별, 주택의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공통된 사실은 돈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2021년 3월 기준, 전국 아파트 평균가는 4억 원 수준이며, 수도권은 5억 8천만 원, 서울은 9억 원 수준이었습니다. 2019년 또한, 생애 최초 내 집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간은 약 ..

햇살론 유스 대출과 대출 은행 알아보기 [내부링크]

저소득 청년층을 대상으로 낮은 이율로 대출이 가능한 정부 정책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신용 이력이 부족하여 금융 접근성이 낮았던 대학생이나, 아직 취업을 하지 못한 청년들에게 낮은 이율로 대출이 가능한 정책입니다. 1. 햇살론 유스 대상과 대출조건 2. 햇살론 유스 신청 방법 3. 햇살론 유스 대상 은행 햇살론 유스 대상과 대출조건 햇살론 유스란 신용 이력이 부족하여 금융기관에 접근성이 낮은 대학생이나 미취업 청년들에게 낮은 이율로 대출을 해줘서 자금에 대한 어려움을 완화시키기 위한 정부 정책입니다. 당초 2,000억 원이었던 햇살론 유스의 공급액을 확대하여, 22년 6월부터 3,000억원이 되었습니다.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상자(아래 2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

주식은 심리전이다. 기술적 분석에 대하여 알아보기 [내부링크]

주식은 모니터 너머의 세상에서 모르는 사람들끼리 하는 심리전이라고 합니다. 기술적 매매는 거래를 짧게 하는 트레이더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법입니다. 주식을 매매할 때, 기본적 분석 외에 많이 사용하는 기술적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술적 분석의 의미 2. 기술적 분석의 가정 3. 기본적 분석 vs.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의 의미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은 역사는 반복된다는 가정 하에 미래 주가를 예측하는 분석 기법입니다. 예전의 주가와 거래량이 미래에도 비슷하게 움직일 것이라고 보고 접근을 합니다. 주가는 이성적인 요인 외에도 심리적 요인에 의해서도 결정이 된다고 보기 때문에, 거래량에 대한 분석을 중요시합니다. ** 인간의 심리와 관련된 내용은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주식으로 돈 벌고 싶다면? 기본적 분석하라 [내부링크]

주식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바로 기업에 대한 분석입니다. 가치투자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법은 기본적 분석입니다. 지난번 기본적 분석 방법에 이어, 네이버나 다음 증권, 증권사 어플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지표들이 갖는 의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기본적 분석하는 방법: 주식으로 돈 버는 기본적 분석법 주식으로 돈 버는 기본적 분석법 주식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이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크게 2가지를 합니다. 바로,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과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입니다. '주가는 기업의 가치에 수렴한다' james-10billionaire.tistory.com 1. 수익성 지표 2. 성장성 지표 3. 안정성 지표 4. Fu..

파킹통장 금리 비교로 한 푼 더 벌기 [내부링크]

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주식이나 부동산, 코인 등의 재테크로 돈 벌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손실은 보고 싶지 않고, 소소하게 이자라도 받는 곳을 찾다 보면, 파킹 통장을 알게 됩니다. 기간은 짧게, 예금 수준의 이자도 얻는 파킹 통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파킹 통장이란? 2. 이것만은 체크 3. 비교 사이트 파킹 통장이란? 파킹 통장은 보통 예금 종류 중 하나로, 짧게 돈을 맡겨도 높은 이자를 받고, 쉽게 입출금이 가능한 통장을 의미합니다. 일반 입출금 통장보다 예치 기간이 짧고, 이자를 많이 받을 수 있다는 특징 때문에, 고금리 시대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각 은행마다 금리와 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가 필요합니다. 이것만은 체크 금리 짧은 기간 동안 높은 이자를 바라고 예치를..

주식으로 돈 버는 기본적 분석법 [내부링크]

주식 매매를 하는 투자자들이 기업의 가치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크게 2가지를 합니다. 바로,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과 기술적 분석(technical analysis)입니다. '주가는 기업의 가치에 수렴한다'라고 말하는 기본적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기본적 분석이란? 2-1. 기본적 분석의 방법 - 경제분석 2-2. 기본적 분석의 방법 - 산업분석 2-3. 기본적 분석의 방법 - 기업분석 기본적 분석이란? 기본적 분석(fundamental analysis)은 주식 시장에서 주가는 주식이 갖고 있는 내재적 가치에 수렴한다는 전제 하에 내재적 가치를 중점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단기적으로는 주가와 주식이 갖고 있는 가치와의 격차가 벌어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업..

국내외 주가지수 쉽게 이해하기 [내부링크]

지수는 주식시장을 반영하는 큰 물살입니다. 큰 물줄기를 거슬러 올라가려는 것은 힘도 많이 들뿐더러, 거스르기 어렵습니다. 큰 물줄기를 따라서 잘 흘러가는 것이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됩니다. 국내외를 대표하는 주가지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내 주가지수 2. 미국 주가지수 3. 일본 주가지수 국내 주가지수 종합주가지수(KOSPI) -. KOSPI: Korea Stock Price Index KOSPI로 더 많이 불리는 종합주가지수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가지수입니다. 1980년 1월 4일을 산출 기준으로 하여, 기준지수는 100으로 하고, 상장된 보통주 전 종목을 대상으로 시가총액식으로 산출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KOSPI가 보통주 전 종목을 대상으로 지수를 산출하는 이유는 바로 소수종목의 주가..

증권의 발행에 대하여 [내부링크]

신주(新株) 발행은 이름 그대로 주식회사가 회사를 설립하고, 주식을 추가로 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주 발행은 회사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합니다. 보통 자본금 납입을 통해, 자본금의 증가(증자)가 이뤄집니다. 이러한 증자에는 유상증자와 무상증자가 있습니다. 1. 유상증자 2. 무상증자 3. 주식 관련 사채와 관련된 발행 유상 증자 유상증자는 기업이 신주를 발행하여 자본금이 증가함과 동시에 회사의 재산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유상증자는 일반적인 자금조달의 형태로 기업의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 유상증자는 투자자의 돈으로 주식 수를 늘리게 되니, 악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업에 악재나 당기순손실 등으..

주식에도 종류가 있다? [내부링크]

주식이란 회사가 세워지면서 발행되는 증권입니다. 주주는 회사의 소유권은 갖고 있다는 의미로 주식을 받게 됩니다. 보통 주주들은 주주총회에서 투표를 할 수 있는 의결권을 가지고 있으며, 보유한 주식에 비례하여 배당금 또한 받게 됩니다. 주식은 의결 권리행사의 따라 크게 보통주와 우선주로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이며, 삼성전자(우)는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입니다. 1. 가치주, 성장주 2. 우량주, 경기 방어주, 경기 순환주, 배당주 가치주, 성장주 가치주 가치주는 기업의 실적이나 자산으로 기업의 본질적 가치를 평가할 때, 실제 주가가 이보다 낮은 주식을 의미합니다.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다, 저평가 되어있다고 말하는 것들이 바로 주식의 가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 중 가치주..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의 5가지 차이 [내부링크]

국가에서 지원받아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2023년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인 '청년 도약 계좌'가 바로 목돈을 모을 수 있는 기회인데요. 매달 70만원씩 5년을 모으면 최대 5,000만원까지 모을 수 있습니다. 청년 도약 계좌는기존에 시행 중이던 청년희망적금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희망적금은? 2. 청년 도약 계좌란? 3. 5가지 차이점 4. 결론 청년희망적금은? 사회에 진출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청년(만 19 ~ 34세)들이 자산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정부의 정책입니다. 자산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산관리를 하는 습관도 기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은행에 직..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6편 [내부링크]

노후에 대한 걱정과 관심으로, 관련 내용에 대해서는 여러 차례 다룬 적이 있는데요. ** 인싸 출입금지! 아싸들을 위한 노후준비 방법 ** 도대체 노후 자금으로 얼마가 필요한 거야? 사회 초년생을 위해 다시 한번 내용을 다루며 노후 준비에 대해 강조를 하려고 합니다. 요즘처럼 금리 인상으로 재테크가 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내 노후는 안전하게 준비가 될까 걱정이 되지 않으신가요? 저 또한 재테크를 통해, 확실하게 노후 준비를 마치고, 돈을 조금 더 굴려서 FIRE를 할 생각이었는데요. 재테크의 어려움을 느끼며, 이럴 때일수록 재테크를 하는 이유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재테크에 대해 우선시하는 것이 바로 노후와 관련된 부분인데요. 나중에 나이가 들어, 일을 하지 못하는 ..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5편 [내부링크]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앞선 1, 2, 3, 4편은 도움이 되셨나요? ** 1편: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1편 ** 2편: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2편 ** 3편: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3편 ** 4편: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4편 오늘 알아볼 내용은, 바로 '보험'입니다. 만약, 미래의 내가 아프면 어떨까요? 교통사고가 나서 수술을 받고, 큰 돈이 들어가는데, 그 금액이 부담이 된다면? 이럴 때, 찾는 것이 바로 보험인데요. 왜 보험을 가입해야 하는지, 보험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을 조심하라는 이야기는 말은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보험에 왜 가입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4편 [내부링크]

몇 년 안에 결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때, 미리 준비를 하면 좋을 게 무엇인지 생각해보셨나요?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에 대한 것을 떠올리실 텐데요. '집'은 내가 모은 돈만으로는 구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대출'을 받아야 하는데요. 대출을 받기 전, 평소에 잘 관리를 해둬야 하는 것이 있었단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것은 바로, 신용점수인데요! 신용점수가 낮으면 대출한도와 대출금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점수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고, 평소에 실천을 하셔야 합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신용과 관련된 실적이 없기 때문에 보통 낮은 점수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연체 등의 상환 이력과, 현재 부채 수준, 신용거래 기간, 이용 대출상품 및 금융권 등에 따라 신용점수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3편 [내부링크]

앞선 돈 관리 방법에 대한 내용, 도움이 되셨나요? *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1편 *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2편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월급관리 방법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한 달간 열심히 일을 하게 되면, 근로 소득이 생기는데요. 피와 땀, 눈물을 흘려가며 힘들게 들어온 직장에서, 또 열심히 해서 벌게 된 돈인데, 허투루 쓰게 되면 너무 아깝지 않으신가요? 직장에서 얻은 스트레스는 소비로 푼다는 생각으로, 돈을 펑펑 쓰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요. 걱정이 되어 물어보면, 돈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누가 알려준 적도 없고, 학교에서 배운 적도 없어서,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얘기를 듣게 됩니다. 누가 알려줬더라면, 관리가 쉬웠을 텐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여기저기 흩어진 내 돈, 다 어디로 갔지? [내부링크]

연말정산을 할 때, 이런 생각 많이 하시지 않나요? 어? 내가 이렇게 많이 벌었다고? 근데, 내 돈 다 어디 갔지?? 세계 8대 불가사의가 아닐까 생각이 되는데요. 내 돈은 정말 다 어디로 갔을까요? 내가 가진 돈(자산)은 얼마이며, 빚(부채)은 얼마나 될까요? 매달 저축하고 있는 통장과 투자를 하고 있는 계좌를 확인하면 될까요? 생각해보니, 나는 보험에 가입을 했고, 매달 연금을 내고 있으며, 대출을 받은 것도 있습니다. 이것들도 분명, 내 자산인데.. 어디서 확인을 해야 할까요? 은행에 물어보면 될까요? 보험사에 전화하면 될까요? 내가 내 자산과 부채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데,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럼, 어디서, 어떻게, 쉽게 내 자산을 알아볼 수 있을까요? 지난 시간에 알아본 자산..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2편 [내부링크]

지난번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1편(마인드)에 이어, 2편을 준비했습니다. ** 참고: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1편 돈 관리와 관련된 첫 내용이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나요? 이번 시간에는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2번째 시간, 급여명세서와 지출 점검, 자산과 부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라? 이상하다? 계약할 때, 연봉은 4천만 원이었는데, 왜 돈이 이것만 들어오는 거지? 내 돈 다 어디로 간 거야? 월급을 받았을 때, 혹시 이런 것들에 대해 고민해본 적 있으신가요? 왜 '4천만 원/12개월 = 333만 원'으로 들어오지 않을까요? 월급이 들어오는 급여명세서를 시작으로 돈이 나가는 것을 통제하는 방법, 자산과 부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급여명세서 알아보기 2...

사회 초년생을 위한 돈 관리 방법 - 1편 [내부링크]

신문에서 기업마다 공채를 한다는 소식을 보거나, 가뭄에 콩 나듯 오는 신입사원을 볼 때마다 옛 생각이 들곤 합니다. 저는 입사를 해서 기쁜 마음도 있었고, 처음으로 받는 월급에 적잖이 놀랐었는데요. 대학시절 아르바이트를 하며, 몇 십만 원, 정말 많아야 100만 원을 받다가, 그 이상을 벌게 되니, 금방이라도 부자가 될 것 같은 기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앞으로 이만큼씩 돈이 계속 들어올 텐데,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 하는 고민도 있었습니다. 사회초년생 때부터 돈을 잘 모아야, 돈을 모으는 게 습관이 되어서, 집도 사고, 차도 살 수 있다고 들었거든요. 그래서, 돈을 모아야겠다 생각을 했는데, 방법을 잘 몰랐습니다. 주변에서 적금에 가입하라고는 하는데, 어느 은행에 가입을 해야 할지, 적금과 ..

인싸 출입금지! 아싸들을 위한 노후준비 방법 [내부링크]

노후 필요자금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앞서 알아본 내용이 평균적인 얘기라면, 이번에는 개인적으로 필요한 경우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요. * 참고: 도대체 노후 자금으로 얼마가 필요한거야? 시간이 바쁜 직장인이나, 아웃사이더 기질이 있어 낯선 사람을 만나기 꺼려하시는 분, 자신의 자산에 대해 오픈을 하기 어려우신 분들이 사용하시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재무 상담을 받는다고 하면, 재무상담사를 만나야만 한다고 생각하셨나요? 그렇다면, 그것은 큰 오산! 재무상담사를 만나지 않아도, 간단히 내 노후준비자금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이 운영하는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에서 조회를 할 수 있는데요. ** URL: http://csa.nps.or.kr https://..

도대체 노후 자금으로 얼마가 필요한거야? [내부링크]

100세 시대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TV 광고나 보험 등에서 앞으로 100세 시대가 도래할 거라며, 미래에 대해 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을 하는데요. 이제 갓 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한 사람들에게 노후대비란 어떤 느낌일까요? 노후준비를 해야 한다는데, 왜 노후대비를 젊을 때부터 해야 할까요? 또, 노후자금은 얼마나 필요한 걸까요? 노후대비는 왜 빨리 해야 하는지, 노후를 위한 자금은 얼마나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노후대비는 왜 빨리 시작해야 할까? 2. 노후자금으로 얼마나 필요한가 3.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효과적인 방법 4. 결론 노후대비는 왜 빨리 시작해야 할까? 노인빈곤 회피 우리나라가 고령화 시대로 접어든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4.3%를 차지하던 베..

모르면 1억 손해, 주담대 금리 비교 [내부링크]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많이 올라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 시기입니다. 미국을 시작으로, 국내에서도 기준 금리를 인상함에 따라, 대출 금리도 같이 상승을 하고 있는데요. 집을 살 때, 어디에서 돈을 빌려야 하나 고민이 많이 되는 시기입니다. 주담대를 받을 때, 어디서 받아야 하나 고민이 많이 됩니다. 4억을 빌린다고 했을 때, 0.5%의 차이가 나도 2백만 원의 차이가 나니까요. 결코 적은 돈이 아닙니다. 저도 최근에 부동산에 관심을 다시 갖게 되면서, 주택담보대출금리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는데요. 대출금리가 한 곳에 모아져서, 비교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각 은행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알아보기엔 너무 불편하더라고요. 그래서, 한눈에 금리 비교를 하는 사이트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

탄소중립 실천포인트로 혜택 받고, 지구 살리기 [내부링크]

만약 누군가 우리의 집을 빼앗아간다면 어떤 기분이 들 것 같나요? 내 잘못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빼앗기는 것을 막을 수 없다면? 우리에게 친숙한 북극곰이 현재 그러한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북극곰이 점차 살 곳을 잃어간다는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지구온난화로 인해 빙하가 녹으면서, 북극곰은 점차 살 곳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슬픈 일이 아닐 수 없는데요. 북극곰을 포함한 우리 지구를 살리는 방법은 없을까요? 나의 작은 행동이 우리 지구를 살리는데 도움이 된다면? 지구를 살리는 작은 실천,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1.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란? 2. 참여 방법 3. 혜택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란?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란 일반 국민이 탄소중립 생활실천문화 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민간기업..

비에이치 주가 알아보기 [내부링크]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금리 인상을 하면서, 요즘 주식시장이 많이 힘든데요. 대부분의 주식들이 힘을 쓰기 어려운 이 시기에도, 영차영차 힘을 내며 올라가는 주식이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어떤 주식일까요? FPCB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핸드폰이나 전기차, 배터리 등에 들어가 부품과 부품을 연결해주는 유연한 기판인데요. 앞으로 말씀드릴 '비에이치'라는 회사의 사업분야가 바로 FPCB입니다. 1. 비에이치는 어떤 회사인가? 2. 사업 분야 3. 산업의 특징 4. 경제적 해자 5. 비에이치의 재무 6. 공시 및 뉴스 7. 배당 8. 예상 스토리 9. 결론 비에이치는 어떤 회사인가? 비에이치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FPCB(Flexible Printed Circuit Board)를 주력으로 하여, FPCB와..

서광교 파크뷰 청약의 모든 것 [내부링크]

경기도 수원 안에서도 노후된 집이 많아 그동안 주목을 덜 받았던 장안구에 새로운 부동산이 들어선다는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광교 호수가 근처에 있고, 주변의 뛰어난 학군과 서울로 가는 접근성이 용이하다는 점 등이 호재로 손꼽을 수 있겠습니다. 서광교의 명작이 될 서광교 파크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위치 및 세대수 2. 평면도 3. 주변 입지 4. 분양 일정 5. 청약 조건 6. 분양가 및 대출 7. 전매제한기간 8. 입주자 공고 파일 9. 모델하우스 위치 및 세대수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18-2 구역에 서광교 파크뷰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전체 72가구에 대해 청약을 진행하며, 면적별 입주 예정 가구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면적별로 8개의 타입에 대해 공급을 진행하며, 이 중 입주 물량이 가장 ..

클래시스 주가 및 기업 분석 이거 하나로 끝! [내부링크]

코로나19의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치사율이 독감보다 낮다는 소식에 많은 국가에서 서서히 마스크를 벗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벗으면, 이제까지 마스크 안에 감춰져 있던 피부가 노출이 되는데요. 얼굴에 뾰루지가 났던 분들은 마스크를 벗는 것이 신경 쓰이는 일 중 하나일 것입니다. 마스크를 벗기 전, 피부 관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라 리오프닝 주 중 하나로 시장에서 관심을 받는 것이 바로 "피부 관리"에 대한 주식이 아닐까 합니다. 피부 관리를 위해, 피부과 장비를 연구 개발하는 기업, "클래시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본 글은 개인적인 관점에서 기업 분석을 한 글이며, 투자를 권유하는 글은 아닙니다. 투자는 여유돈으로 하시길 바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 10분만에 알아보기 [내부링크]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지역에 푸르지오 더샵이 들어와 안양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시켜줍니다. 전체 2,736 세대의 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며, 안양역과 단지 옆 안양천이 있어 한층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안양동의 랜드마크가 될 푸르지오 더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치 및 세대수 2. 주변 입지 3. 분양 일정 4. 청약 조건 5. 분양가 및 대출 6. 전매제한기간 7. 모델하우스 위치 및 세대수 안양역 푸르지오 더샵은 안양역과 가까이 위치해 있으며, 안양1동 행정복지센터 뒤편에 있는 대규모 단지입니다. 네이버 지도를 이용하여 알아봤을 때, 안양역 2번 출구에서 도보로 10여분 정도 걸리는 위치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또한, 단지 바로 옆에는 안양천이 흐르고 있는데요..

친구에게 전하는 주식 이야기 ① - 왜 주식을 해야하는가 [내부링크]

사실, 굳이 주식일 이유는 없다. 내가 열심히 번 돈을 어딘가에 투자를 하는 행위 자체가 중요한 것이다. 돈이 돈을 번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투자 행위를 통해, 돈을 이용해서 더 큰돈을 벌어와야 한다. 그리고, 나는 그 투자 행위의 수단 중 하나인 주식 투자에 대해 얘기하고자 한다. 성당을 짓는 벽돌공 이야기에 대해 들어본 적 있는가? 한 명은 먹고 살기 위해 이 일을 한다며, 일을 하는 내내 불평이 가득했고, 다른 사람은 성당이 완성되었을 때, 오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긍정적인 마인드로 힘을 내 일을 했다. 두 사람의 태도에 차이를 가른 것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의미였다. 내가 하는 행위에 대한 의미를 알면, 보람이 느껴진다. 그렇기 때문에, 왜 해야 하는지 이유를 알고..

60세 이후 내 노후를 책임질 연금 준비하기 [내부링크]

나는 50세 이후에도 지금처럼 돈을 잘 벌 수 있을까요? 55세가 되고, 60세가 되었을 때 내가 가진 돈은 얼마나 될까요? 미래와 노후에 대해 생각을 하면,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몰라 참으로 답답합니다. 노후 준비는 빠를수록 좋다는 얘기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이른 나이부터 준비를 하면, 돈을 모을 수 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인데요. 근데, 어떻게 준비를 해야 할지 몰라, 차일피일 미루기만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연금저축이 좋다고 하는데, 이게 뭔지, 어느 곳에 얼마씩 넣는 것이 좋은지 누군가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텐데요. 저도 처음에는 같은 고민을 겪었고, 제 주변에서도 비슷한 고민을 겪고 있는 걸 보며, 도움을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같이 알..

광역 알뜰 교통카드 신청 및 사용방법 [내부링크]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하시는 분들이라면, 매달 6~7만 원 정도로 교통비가 만만치 않게 나올 겁니다. 한 푼이라도 아껴서 생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저 금액도 부담스럽게 느껴지실 텐데요. 교통비로 3만 원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이용하시는 건데요! 광역 알뜰 교통카드 신청하시고, 교통비 절약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광역 알뜰 교통 카드란? 2. 적립 방식 3. 마일리지 적립 광역 알뜰 교통 카드란? 지하철이나 버스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정류장이나 역까지 걷거나 자전거를 타서 이동을 하실 텐데요. 이때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더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

청년 우대형 청약 통장 혜택 놓치면 후회! [내부링크]

부동산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으면서, 점점 더 부동산을 매입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사회초년생이나 저소득층의 경우는 막막한 현실일 수밖에 없는데요. 저소득 무주택 청년들의 주택 구매나 전세금 지원을 위한 청약통장이 있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놓치면 후회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지원 대상 2. 혜택 내용 3. 신청 방법 지원 대상 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연 3천만 원 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들이 지원 대상입니다. 세대주 예정자이거나 무주택세대의 세대원도 포함됩니다. 단, 병역 기간은 최대 6년까지 인정해줍니다. 청약통장의 우대금리 혜택은 다음 내용에 해당 되시는 분은 가능합니다. 우대금리 - 소득: 직전년도 연 소득이 3천만 원 이하(근로소득..

탄소 포인트제 인센티브 받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꿀팁 전해주는 공돌이입니다. 지구 온난화로 매년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각 국가에서는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탄소 배출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전 국민들이 지구 온난화 방지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탄소 포인트제를 운영하며, 인센티브를 주고 있습니다. 탄소 포인트제에 참여하는 방법과 어떤 인센티브를 주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탄소 포인트제란? 2. 인센티브 지원 대상 3. 혜택 내용 4. 신청 방법 탄소 포인트제란? 가정이나 상업 시설 등의 전기, 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줄이면, 포인트를 지급하고, 그 포인트에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온실가스 감축..

6월 28일 국내 주식 정리 및 산업 분석 [내부링크]

일기를 쓰듯, 매일 밤 저와 함께 하루 주식 정리를 하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어떤 종목들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급등했을까요?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은 어떨까요? 6월 28일, 오늘 정리하는 내용들이 투자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코스피, 코스닥 지수 2. 상한가 종목 3. 급등주 4. 산업 분석 5. 기타 코스피, 코스닥 지수 코스피는 전일 대비, 0.03%, 0.95이 떨어져 3,301.89로 마무리했습니다. 외국인 기관 개인 프로그램 868억 3,055억 3,988억 2,377억 외국인 기관 개인 프로그램 872억 713억 108억 907억 코스닥은 전일 대비, 0.57%, 5.78이 올라 1,017.91로 마무리했습니다. 상한가 종목 오늘 상한가는 코스닥에서..

6월 25일 국내주식 일일시황 [내부링크]

6월 25일 국내 주식 시황 정리입니다. 1. 코스피, 코스닥 지수 2. 상한가 종목 3. 급등주 4. 산업 분석 5. 기타 코스피, 코스닥 지수 오늘의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입니다. 오늘 특징으로는 코스피 지수가 3,302.84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개인은 8,190억 원어치를 매도했지만, 기관과 외국인 등이 매수를 하며, 지수 상승을 이끈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반대로 코스닥 지수는 전날 대비 0.05%가 감소한 1,012.13으로 장을 마감했는데요. 개인과 외국인이 약 1,000억 원 정도 매수를 했고, 기관은 720억 원 정도 매도를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코스피 지수가 3,700 포인트 정도까지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등락은 계속 있을 예정이지만, 흔들리며 우..

6월 23일 일일 시황정리 [내부링크]

6월 23일 국내 주식 시황 정리입니다. 1. 코스피, 코스닥 지수 2. 상한가 종목 3. 급등주 4. 산업 분석 5. 기타 코스피, 코스닥 지수 6월 23일 코스피 지수입니다. 코스피는 전일 대비, 0.38%, 12.31이 올라 3,276.19로 마무리했습니다. 외국인 기관 개인 프로그램 96억 294억 828억 3,011억 6월 23일 코스닥 지수입니다. 코스닥은 전일 대비 0.48%, 4.9만큼 상승하여, 1,016.46으로 마무리했습니다. 외국인 기관 개인 프로그램 949억 884억 1,818억 802억 상한가 종목 오늘 상한가는 5 종목이 있었습니다. 코스피 1 종목, 코스닥 4 종목이었는데요. 어떤 종목들이, 왜 올랐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목: 진원 생..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 여기서 한 번에 알아가세요! [내부링크]

아파트 브랜드 평판 1위에 빛나는 힐스테이트가 용인 고진역에 생길 예정입니다. 총 2,703세대의 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며, 고진역 주변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 같은데요. 힐스테이트 용인 고진역은 어떤 매력 포인트들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치 및 세대수 2. 주변 입지 3. 분양 일정 4. 청약 조건 5. 분양가 및 대출 6. 전매제한기간 7. 모델하우스 위치 및 세대수 위치는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고림동 쪽에 위치할 예정이며, D1블록과 D2 블록에 세워집니다. 세대수는 전체 2,703세대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그 중 학교와 가까운 D1 블록에는 1,345세대가 들어서며, 지하 4층 ~ 지상 30층 규모의 아파트가 11개 동이 세워집니다. D1 블록의 뒤편인 D2 블록에는 D1 ..

나이스 학부모 서비스로 우리 자녀 학교 생활에 관심 갖기 [내부링크]

코로나 19로 인해 등교가 불규칙적으로 이뤄지면서, 아이들의 학교 생활에 대한 부모님의 관심이 더 클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이 시기에 학교는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을까? 아이들은 학교에 가서 무엇을 할까?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우리 아이들의 학교 생활을 궁금해하시는 부모님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나이스(NEIS) 학부모 서비스인데요! 지금부터 나이스(NEIS) 학부모 서비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볼까요? 1. 나이스(NEIS) 학부모 서비스란? 2. 제공하는 서비스 3. 나이스(NEIS) 학부모 서비스 이용하는 방법 4. 자주 묻는 질문(FAQ) 나이스(NEIS) 학부모 서비스란? 나이스(NEIS) 학부모 서비스는 쉽게 보면, 인터넷을 통해 우리 아이의 학교생활 정보를 ..

SPCX ETF로 핫한 spac 주식 쓸어담기 [내부링크]

요즘 미국 주식의 트렌드는 SPAC주가 아닐까 싶을 정도로, SPAC 주에 대한 거래가 활발합니다. 대표적으로, '팔란티어 테크놀로지(PLTR)'나 '처칠 캐피탈 코퍼레이션(CCIV)'등이 있겠네요. 각 섹터별로 많은 spac주들이 나오고, 이 spac주들을 사야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되는데요. 이런 고민을 한 번에 날려버리고 싶을 땐?? 바로 ETF죠. 같이 알아볼 ETF는 SPAC 주식들로 구성된 ETF입니다. 바로,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거래가 되는 The SPAC and New Issue ETF(SPCX)인데요. SPCX의 구성과 배당, 차트 등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PCX ETF 보유 종목 2. SPCX ETF 구성 및 자산 비중 3. SPCX ETF의 차트 4. SPC..

한국은행 CBDC와 관련주 한 눈에 쏘옥~!! [내부링크]

한국은행 CBDC 소식에 시중 은행들과 기업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데요. 암호 화폐와 달리 각국의 중앙은행이 가치를 보장하며, 블록체인과 같은 첨단 기술이 적용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핫할 예정인 CBDC에 대해 알아보고, 이와 관련된 관련주들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CBDC란 무엇인가? 2. 화폐 간 비교 3. 한국은행 CBDC 관련 움직임 4. CBDC 관련주 5. 결론 CBDC란 무엇인가? CBDC는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약자입니다. 말 그대로 중앙은행(한국은 한국은행)이 디지털(전자) 형태로 발행하는 화폐인데요. 현재 통용되고 있는 화폐인 현금과 같은 실제 형태가 아니라, 전자 형태로 발급이 됩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

'성인애착유형검사'로 알아보는 내가 관계에 대해 느끼는 감정은? [내부링크]

금쪽같은 내 새끼 보셨나요? 6남매 중 넷째가 관계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오은영 박사가 성인애착 유형검사를 진행했는데요. 이걸 보고 저는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남들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사회이다 보니, 이 부분에 대해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고 계실 텐데요. 이번 기회에 성인애착 유형검사를 통해, 관계에 대해 느끼는 감정에 대해 알아보세요~ 1. 성인애착유형 검사란? 2. 성인애착유형 검사 하기 3. 결과 성인애착유형 검사란? 성인애착 유형 검사는 자신이 특별하게 생각하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느끼는 애착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36개의 질문에 대해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 지를 체크하면 됩니다. '회..

애플 무선 헤드셋 에어팟 맥스, 살까말까 고민되면 여기로! [내부링크]

전 세계 시가 총액 1위인 애플에서 첫 블루투스 무선 헤드셋을 출시했습니다. 애플에서 내놓은 제품인 만큼 많은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사격장 귀마개처럼 생긴 것이 애플이란 로고가 붙어, 세련되어 보이기도 하고, 어떤 기능이 들어가서 저희를 놀라게 할까 궁금증도 불러일으키는데요. 애플의 신작, 에어 팟 맥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품 소개 2. 제품의 장점 3. 제품의 단점 4. 개인적인 견해 5. 앞으로 제품에 대한 기대 제품 소개 에어 팟 맥스는 apple이 디자인 한 최초의 헤드폰입니다.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자 모양에 mesh 형태의 쿠션과 사격장 헤드셋 모양의 사각형으로 된 이어 컵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mesh 형태의 쿠션은 머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고, 이어 컵 안의 쿠션은 ..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만드는 방법 지금 바로 공개합니다! [내부링크]

Kakao에서 작년에 예고한 멀티 프로필에 대해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 참고: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기능은 뭘까??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기능은 뭘까??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이 2021년 1분기 중에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은 어떤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까요? 지난 19일, 김택수 최고제품책임자(CPO)는 기술자 컨퍼런 james-10billionaire.tistory.com 멀티 프로필 기능을 사용하면, 상황에 따라 다른 나의 모습을 선택적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직장 동료들이 보게 되는 내 카톡 프사와 퇴근 후의 내 카톡 프사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퇴근 후, 프라이버시를 중요하게 생각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소식입니다. 그럼 이제,..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하는 방법 바로 여기에! [내부링크]

경기도에서 2차 재난지원금(재난 기본소득)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장기화된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드신데, 한줄기 단비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앗!!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사실!!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 홈페이지 외에 출처가 불분명한 곳은 접속하지 마세요! 사기 사이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시고, 신청 놓치지 마세요~ 1. 재난 기본소득 신청 조건 2. 지원 금액 및 지급 방식 3. 신청 방법 4. 사용 기간 및 사용 가능한 곳 5.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재난 기본소득 신청 조건 지급 대상은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재난 기본소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아래 3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① 2021. 1. ..

ARKK로 유명해진 ARK ETF에 대해 알아보기 [내부링크]

많은 분들이 지금이 기회라고 생각을 하시면서, 미국 주식시장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거 같습니다. 그 결과 서학개미라는 신조어도 생기게 되었는데요. 부자가 되고자하는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거 같습니다. 오늘은 테슬라를 담아서 투자자들에게 150% 이상의 수익을 안겨준 ARKK의 투자회사, ARK invest 사의 ETF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각 ETF별 분석은 나중에 하나씩 알아볼게요~ 2020년 ARRK로 유명해진 ARK invest(아크 인베스트)의 ETF 여행 시작합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태! 아크 인베스트의 ETF를 같이 알아보고, 다 같이 부자 돼요~~ 1. ARK invest는 어떤 곳인가 2. 캐시 우드는 누구? 3. ARK의 ETF ARK invest는 어떤 곳..

QCLN ETF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미국의 대통령으로 바이든이 선출된다면, 뜰 거라 했던 테마 기억하시나요? 그것은 바로....(두구두구두구) '친환경' 테마인데요. 전기차의 대표주자인 '테슬라'를 큰 형님으로 하여, 친환경 관련주들이 같이 떠올랐습니다. ** 참고: 미국 주식으로 달러 벌기 - 바이든 수혜주 소개해드릴 ETF 또한 친환경 정책과 관련된 ETF인데요. 바로 QCLN ETF입니다. 미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탄소배출 저감과 같은 환경문제를 다루고 노력하고 있는 만큼 관련주들이 많은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친환경 ETF 중 하나로 꼽히는 QCLN ETF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QCLN ETF의 구성 2. QCLN ETF의 보유 종목 3. QCLN ETF의 주가 4. QCLN ETF의 배당실적 5. ..

카카오뱅크 이체한도 변경 [내부링크]

전월세 보증금 대출이나 신용대출 등을 받게 되면, 몇 천만 원이나 억 소리 나는 억 단위의 돈을 빌리게 되는데요. 큰돈을 다른 통장으로 이체하기 위해서는 이체한도를 변경해야 합니다. 이체한도가 걸려 있으면, 정해진 금액까지만 송금이 되기 때문에, 한 번에 큰돈을 보낼 수가 없기 때문인데요. 카카오 뱅크를 이용하시는 분들께, 카카오 뱅크 이체한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카카오뱅크의 이체한도 금액 2. 카카오뱅크 이체한도 금액 변경 방법 3. 카카오뱅크 한도 계좌 해제 방법 4. 이체한도와 관련된 Q&A 카카오 뱅크의 이체한도 금액 카카오 뱅크의 이체한도 금액은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전체 3등급으로 나눠지며, 보안등급에 따라 본인인증을 거쳐야하는데요. ** SE: Secure ..

삼성 갤럭시 버즈 프로, 버즈 플러스, 버즈 라이브 스펙 비교 [내부링크]

이번에 갤럭시 s21 시리즈와 함께 갤럭시 버즈 프로가 나왔습니다. 화려한 색상과 압도적인 성능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실 거 같은데요. 이전 버즈 시리즈와 성능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버즈 프로, 버즈 플러스, 버즈 라이브 이 3종 세트에 대한 스펙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갤럭시 버즈 프로의 장점 2. 갤럭시 버즈 프로 특징 3. 갤럭시 버즈 시리즈 스펙 비교 갤럭시 버즈 프로의 장점 ① Active Noise Canceling(ANC)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주변 소음을 상쇄하는 노이즈 캔슬링의 기능이 역대 최고입니다. 노이즈 캔슬링 기능의 강화로 어떠한 주변 환경에서도 음악 감상이나 동영상, 온라인 강의 등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② 대화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다가도 주문..

mbti 성격테스트로 내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알기 [내부링크]

학창 시절에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OMR 카드에 열심히 체킹을 한 기억이 있습니다. 깊이 생각하지말고, 빠르게 체크를 하고, 넘어간 기억이 있는데요. 바로 mbti 성격테스트 검사였습니다. 지금은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쉽고 재미있게 내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옛 추억을 떠올리면서, 요즘 핵인싸 친구들에게 유행인 mbti 성격 테스트를 같이 해볼까요? 무료로 mbti 성격테스트를 할 수 있는 사이트는 많이 있습니다. 그중 제가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네이버에서 'mbti 검사'라고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사이트입니다. 바로 16personalities.com입니다. ** 무료 성격유형검사 16 Personalities URL: https://www.16personalities.com..

삼쩜삼에서 5년전 못 받은 환급액 확인하고, 지금 바로 환급 받기 [내부링크]

5년 전에 받지 못한 세금을 지금 바로 환급받을 수 있다면, 그 돈을 어디에 쓰실 건가요? 지금 바로 내 통장에 20만 원이 들어오게 해주는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5년 전 환급받지 못한 세금이 얼마인지 알려주는 사이트가 바로 '삼쩜삼'이라는 곳인데요. 5년 치 내에서 환급받지 못한 금액을 확인하고,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삼쩜삼 URL: https://www.3o3.co.kr 이 사이트는 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배달이나 택배, 대리 기사 등 회사에 소속되어 있지 않으면서 3.3%의 사업소득세를 내는 노동자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간편, 간단한 세금 환급' 서비스인데요. 20년 5월에 출시한 이후로 약 100만 명이 방문해서, 49.9억 정도를 찾아갔습니다. 20년 12월에는 1인당 16..

세탁기가 얼었을 때, 어떻게 대처하나요? [내부링크]

올 겨울은 그 어느 때보다 추운 거 같습니다. 옷 속을 파고드는 냉기와 바람에 온 몸이 얼어버릴 거 같은데요. 만약, 세탁기가 추위를 느낀다면 어떨까요? 눈이 많이 내리고, 찬 바람에 세탁기가 얼어버린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세탁기가 추위에 얼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탁기가 얼었을 때 2. 드럼 세탁기 녹이기 3. 통돌이 세탁기 녹이기 4. 예방법은? 세탁기가 얼었을 때 세탁기가 얼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세탁기가 얼었는 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드럼세탁기 - ①번 그림처럼 세탁기에 남아있는 물을 제거하는 호스를 열었을 때, 물이 안 나오면 배수가 얼은 것입니다. - 헹굼을 1회 하고, ②번 그림처럼 세제통을 열었을 때, 물이 안 나오면, 급수..

한화 포레나 수원 장안의 분양가, 평면도, 주변 입지 및 가격 비교 [내부링크]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에 1,063세대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그 주인공은 한화 포레나 수원 장안인데요. 전용면적 64 A, B 타입, 84 A, B타입이 있습니다. 21년 1월 중 오픈 예정인 한화 포네나 수원 장안의 분양가와 평면도, 주변 입지를 보고, 주변 아파트 시세와도 비교를 같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위치 및 세대수 2. 주변 입지 3. 단지 내 커뮤니티 4. 분양 일정 5. 분양가 및 주변 시세 6. 모델하우스 위치 및 세대수 한화 포레나 수원 장안은 예전 국세공무원교육원 부지를 개발하여, 1,063세대의 대단지 아파트를 건설하는 곳입니다. 단지 바로 앞에 복선전철(인덕원선)이 들어설 예정이며, 주변 도로와의 진입도 용이하여 용인이나 기타 지역의 진입도 용이합니다. 학교가 가깝고, 근처..

e편한세상부평그랑힐스 분양가, 입지분석, 평당 가격 비교 [내부링크]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일대에 어마어마한 세대수를 자랑하는 e 편한 세상이 들어섭니다. 새해 처음보는 대량 물량의 아파트인데요. 총 세대 5,050세대(일반분양 2,902세대)를 자랑하는 e 편한 세상 부평 그랑 힐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위치 및 세대수 2. 평면도 3. 주변 입지 4. 단지 내 커뮤니티 5. 분양 일정 6. 청약 조건 7. 분양가 및 공급금액 납부일정 8. 전매제한기간 9. 입주자 공고 10. 모델하우스 위치 및 세대수 - 위치: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36-3번지 일대 - 세대수 전체 5,050세대 중 2,902세대를 일반분양으로 모집합니다. 모집 세대 중, 84A 타입이 38%로 인기가 제일 많습니다. 그다음으로는 59A 타입이 18%의 선호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59A 타..

flaticon, 픽사베이 같은 피피티 제작에 필수적인 사이트 모음 [내부링크]

피피티 만들 때, 이런 적 있지 않나요? 외국 느낌의 이쁜 그림을 쓰고 싶고, 아이콘도 이쁜 거 넣고 싶은 마음. 저만 있나요? ㅎㅎ 이쁜 외국의 그림과 아이콘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사이트들을 잘 활용하셔서, 이쁘고 멋진 피피티 만들어보세요~ 1. Pixabay(픽사 베이) 2. Unsplash(언스플래쉬) 3. Freepik(프리 픽) 4. Flickr(플리커) 5. Picjumbo(픽 점보) Pixabay(픽사 베이) 사이트 주소: https://pixabay.com/ko/ 2.2백만 개의 이미지와 비디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이쁜 이미지를 구할 때, 제일 먼저 찾게 되는 사이트입니다. 이미지, 일러스트, 벡터 이미지, 비디오, 음악을 다운로드할 수..

12만원 놓치지마세요!! 경기도에서 청소년 교통비 지원을 해줍니다! [내부링크]

만 13세~ 23세 청소년이거나 이 나이 때에 해당하는 아이가 있는 부모님들은 주목해주세요~ 경기도에서 교통비로 12만 원(반기 최대 6만 원 / 연간 12만 원 한도)을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내가(혹은 아이들이) 지원대상인지 확인하시고,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1. 개요 2. 지원 대상 및 제외 대상 3. 신청 방법 4. 등록 서류 5. 지급 방법 6. 자주 묻는 질문 개요 경기도 청소년에게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이유는 버스 요금이 올라서,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낄 청소년들을 도와주기 위해서입니다. 지원해주는 금액은 반기별로 최대 6만원(연간 최대 12만 원)이며, 지역화폐로 지급이 됩니다. 따라서, 지역화폐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핸드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어플을 설치할 수 없는 핸드폰의 경우는,..

2021 신축년 내가 받아야 할 최저임금은 얼마인가요? [내부링크]

매년 초가 되면 최저임금에 대해 내용이 올라오는데요. 최저 임금이 얼마인지에 따라, 내가 받는 월급이 달라집니다. 월 급여를 알아야, 옷도 사고, 신발도 사면서 사용 계획을 세울 수 있을 텐데요. 2021년에 내가 정당하게 받아야 할 최저임금은 얼마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울러, 최저임금을 받지 못했을 때,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저임금과 법적인 보호 내용에 대해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1. 최저임금제란? 2. 최저임금액 현황 3. 최저임금 계산기 4. 법적 보호 최저임금제란? 최저임금제는 임금의 최저 수준을 보장하여 저임금 노동자의 생활안정과 노동의 질적 향상을 꾀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헌법 제32조 제1항에 '국가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최저임금제를 시행..

코로나 시대에 네이버 스마트 주문으로 스마트하게 주문하는 방법 [내부링크]

코로나 19가 세상을 변화시킨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비대면 활동(언택트)인 것 같은데요. 요즘 음식점이나 카페를 가면, 키오스크를 이용한 주문이거나, 핸드폰을 이용한 모바일 주문이 늘은 것 같습니다. 국민 녹색창 네이버에서도 스마트 주문으로 비대면 주문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네이버 스마트 주문으로 주문을 스마트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스마트 주문이란? 2. 스마트 주문 어디서 사용하지? 3. 스마트 주문하는 방법 네이버 스마트 주문이란? 한마디로, 네이버 비대면 주문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앱이나 지도를 통해서 매장을 선택하고,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결제는 네이버 페이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고, 할인 및 쿠폰 발급 등을 통해 적립을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

2021 군인 월급이 이렇게 바뀝니다! [내부링크]

2021년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21년이 되면서 많은 것들이 바뀌게 되었는데요. 그중에 하나가 군인 월급입니다. 추운 날에도 나라를 지키는 국군 장병 여러분과 아들 걱정인 부모님의 걱정을 덜어드리고자 2021 군인 월급 변경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2020년 각 계급별 병사 월급 2. 2021년 각 계급별 병사 월급 2020년 각 계급별 병사 월급 2020년 병장의 월급은 17년도 최저임금의 40%로 산정이 되었는데요. ** 참고: 17년도 최저시급(6,470원)을 적용했을 때, 월급은 1,352,230원 위 기준으로 각 계급에 따른 병사의 월급은 표와 같았습니다. 계급 급여 (단위: 원) 병장 540,900 상병 488,200 일병 441,700 이병 408,100 국방부에서 202..

시세차익이 3~4억? 위례 자이 더 시티 로또 분양 [내부링크]

2021년은 힐스테이트 강일과 DMC 파인시티 자이에 이어, 로또 분양의 뜨거운 열기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위례 자이 더 시티 얘기인데요. 학군 및 교통 호재, 편의시설이 잘 갖춰질 곳입니다. 신혼 희망타운과 공공분양을 모집하며, 당첨자 발표일이 달라 중복 청약이 가능합니다. 꼼꼼히 보시고, 새해 시작부터 로또 긁고 가세요~ 1. 위치 2. 평면도 3. 세대수 4. 주변 입지 5. 단지 내 커뮤니티 6. 청약일정 및 입주예정일 7. 청약 자격 요건 8. 분양가 및 대출 9. 전매제한기간 10. 입주자 공고 위치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창곡동 512번지에 들어설 예정입니다. 신혼 희망타운과 일반 공공분양으로 나눠 모집을 하며,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한 첫 민간 건설사 신혼 희망타운입니다. 분양가 ..

로또 복합단지 '성남 판교밸리자이' 전매까지 가능하다고? [내부링크]

성남시 고등동에 수도권 로또 복합단지(아파트+오피스텔)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바로 '판교밸리 자이'인데요. 서울과 근접한 수도권 택지의 아파트들은 나중에 수억 원의 프리미엄(P)이 붙어서, 경쟁률이 엄청 치열합니다. 너도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기회에 청약을 넣지만, 20~30대는 점수가 부족하여 당첨과는 거리가 먼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청약통장과 점수가 없어도 되는 주거형 오피스텔인데요. 강남과 가까운 데다, GS건설이 공급하는 브랜드인 만큼 인기가 매우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또 복합단지로 수도권 노른자위로 떠오른 판교밸리 자이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위치 2. 세대수 3. 평면도 4. 주변 입지 5. 단지 특징 6. 입주예정시기 및 분양일정 7. 분..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에서 소중한 내 개인정보 지키기 [내부링크]

코로나 19로 인하여, 가게 출입하실 때, 코로나 명부를 작성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얼마 전, 이 코로나 명부를 판매한 판매자가 적발되었다는 뉴스 보셨나요? 이런 뉴스나 기사를 접할 때, 내 개인정보는 잘 지켜지고 있는 걸까 걱정이 됩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국무총리 소속의 독립 행정기관으로, 개인의 정보를 보호하는 일을 하는 곳인데요. 이 곳은 법령을 개선하거나, 정책이나 제도를 수립하고, 집행하는 곳입니다. 이 기관의 연관 사이트인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내용을 수강할 수 있고, 개인정보보호를 하는데 알아야 하는 수칙들을 알려주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위탁운영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를 통해서, 내 소중한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인정보란? 2. 개..

1%를 위한 안양 디오르나인 분양가 및 모델하우스의 모든 것 [내부링크]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에 초고급 프리미엄 주거단지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바로, '안양 디오르 나인'인데요. 안양 디오르 나인이 들어서는 우체국 사거리는 안양의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된 핵심인 데다, 월판선 착공을 앞둔 곳이라 역세권까지 기대가 되는 곳입니다. 여의도 및 강남으로의 접근까지 용이한 곳이라 입지가 매우 좋은데요. 1%를 위한 안양 디오르 나인의 분양가와 모델하우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하러 가시죠!! 디오르나인 위치 디오르 나인이 들어서는 곳은 포시즌 웨딩홀이 있는 곳으로, 안양의 인프라가 잘 갖춰진 우체국 사거리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블록 627-1,2,3번지에는 지하 6층부터 지상 25층에 해당하는 단지가 들어설 예정이고, 2블록에는 지하 7..

카뱅 신용점수 확인하기 [내부링크]

21년 1월 1일부터 신용 등급제에서 신용 점수제로 금융서비스가 바뀌게 되는데요. ** 참고: 신용점수제로 바뀌면 내 신용점수는 몇 점일까? 바뀐 신용 점수제에서 내 신용점수는 얼마나 될까 궁금하실 겁니다. 국민 어플 카카오의 카뱅(카카오 뱅크)을 이용하여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카뱅이 설치되어 있지 않으신 분들은 구글 스토어나 ios에서 카뱅을 설치해주세요~ 카뱅으로 내 신용점수 조회하기 카카오뱅크 설치 잘하셨나요? 그럼, 그림을 보시면서 같이 따라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카카오 뱅크에 로그인하셔서, 우측 하단에 있는... 을 클릭해주세요. ② 가운데 '내 신용정보'가 보이시나요? 클릭을 해줍니다! ③ 위 화면이 나오면, 아래에 '지금 바로 무료로 조회하기'를 클릭해주..

신용점수제로 바뀌면 내 신용점수는 몇 점일까? [내부링크]

21년 1월 1일부터 기존 신용등급제에서 신용 점수제로 금융서비스가 바뀌게 됩니다. 신용등급제에서 신용 점수제로 바뀌면 어떠한 점들이 바뀌게 될까요? 대출은 얼마나 받을 수 있게 될까요? 신용 점수제로 바뀌면 내 신용 점수는 몇 점이나 될까요? 1. 신용 점수제는 왜 하는거야? 2. 신용 점수제에 따라 바뀌는 점 3. 그래서 내 점수는?? 4. 신용평가 점수 항목 5. 신용평가 점수 관리하는 법 신용 점수제 도입에 따라 바뀌게 되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 점수표 또한 업로드하니, 나는 몇 점에 해당하는지 확인하시고, 대출한도에 대해 알아두세요. 신용 점수제는 왜 하는 거야? 금융기관에서 대출 서비스를 받을 때,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대출 한도나 금리가 결정됩니다. 그래서, 신용등급을 ..

애플카 소식에 따른 주가 변화 및 국내 관련주 [내부링크]

애플과 테슬라가 경쟁하는 날이 찾아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애플에서도 애플 카라고 하는 전기 자동차가 나올 것이라는 얘기에, 애플의 주가가 상승하고, 테슬라의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테슬라의 질주에 브레이크를 걸 수 있는 유일한 회사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애플 카 소식에 따른 애플의 주가 변화와 애플과 관련된 국내 관련주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 2. 애플 카 출시는? 3. 애플카 소식에 주가는? 4. 전기차 최강자인 테슬라에 미칠 영향은? 5. 애플카 소식에 따른 애플의 미래는? 6. 애플 관련 국내 관련주 애플의 타이탄 프로젝트 타이탄(Titan) 프로젝트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애플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전기 자동차 프로젝트로, 2014년 말 애플의 CEO인 팀 쿡의..

DMC 파인시티자이 무순위 청약(줍줍) 소식 [내부링크]

서울 은평구 수색 뉴타운 DMC 파인 시티 자이에 무순위 청약(일명 줍줍)이 나왔습니다. 8월에 최고 청약 가점 74점을 기록하며 이목을 끌었던 곳인데요. 이번에, 전용면적 59인 곳이 1세대 나왔습니다. 1. 무순위 청약(줍줍) 신청 일정 2. 신청 방법 3. 무순위 입주자 모집공고문 4. 위치 및 입지 5. 홈페이지 6. 주의사항 서울에 무순위 청약(줍줍)이 흔치 않은 기회인 데다, 당첨만 되면 6억의 차익을 볼 수 있다고 하는 만큼, 놓치지 말아야 할 소식인데요. DMC 파인시티자이의 무순위 청약 신청 일정과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기회이니만큼, 지금 바로 준비하세요. 무순위 청약(줍줍) 신청 일정 무순위 청약 일정은 12월 29일(화) 하루만 접수를 진행하며, 시간은 10시..

부린이도 알고 가는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 파헤치기 [내부링크]

서울 강동구에 민간분양으로 809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인데요. 힐스테이트 리슈빌 강일의 입지와 장점, 분양가 및 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분양일정 2. 주변입지 3. 장점 4. 공급내역 및 분양가 5. 견본주택 방문예약 6. 입주자 모집 공고 청약 조건 및 일정을 꼼꼼히 확인하시고, 올해 마지막 대박의 기회를 잡으세요.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기에 앞서, 9월 29일부터 주택공급규칙이 개정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분양일정 특별공급은 12월 28일(월)에 인터넷으로 08시부터 17시 30분까지 진행됩니다. 대상은 일반(기관추천),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노부모 부양, 생애최초에 해당하는 자입니다. 인터넷으로 진행하시기 어려운 고령자 분들이나 장애인 분들..

코로나 3단계 시행에 따른 시설이용제한 [내부링크]

코로나 3단계를 시행해야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올정도로 코로나 확산세가 심각합니다. 코로나 3단계에 시행에 따라 시설이용제한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거의 모든게 정지상태로 돌입합니다. 3단계에 들어서게 되면, 자영업자분들은 더 힘들어지실거고, 사람들은 밖에 돌아다니기 더 어려워 질 것입니다. 그 전에 모든 국민들이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고,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겠습니다. 외부 활동 또한 자제하셔야겠습니다. 답답하다고 나가시게 되면, 지금과 같은 현상이 장기화될 뿐이고, 답답함은 더 길게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는 협상을 할 수 없습니다. 실내에서도 즐기실 수 있는 활동들이 많으니, 당분간은 실내 활동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 확산에..

NVIDIA(엔비디아) 주식 및 주가 분석 [내부링크]

Geforce(지포스)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엔비디아 하면 바로 떠오르는 대표적인 엔비디아의 제품인데요. GPU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AI 및 자율 주행 분야로도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미래가 기대되는 nvidia 주식 및 주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NVIDIA는 어떤 회사인가? 엔비디아는 미국의 반도체 회사로, Geforce 시리즈의 GPU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엔비디아의 반도체는 PC 뿐 아니라, 자율주행 차량, AI, 암호화폐인 코인을 채굴할 때에도 쓰입니다. 향후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자율주행 및 AI가 더욱 발전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엔비디아 또한 그 흐름에 발맞춰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엔비디아의 사업부는 크게 5분야로 나누어집니다. Gaming ..

Microsoft(마이크로 소프트) 주가 분석 [내부링크]

큰 설명이 필요 없는 기업입니다. 개개인의 PC마다 깔려 있는 Windows 시리즈의 OS를 제공하는 IT 기업입니다. 또한, 업무시 많이 사용하는 Excel, Power Point, Word 등의 MS Office를 제공하고 있으며, Visual Studio 시리즈를 통해, 코딩에도 도움을 주는 등 다양한 IT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의 업무 효율을 향상하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Microsoft(마이크로 소프트) 주식 및 주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Microsoft(마이크로 소프트)는 어떤 회사? 전세계 부자 순위 1순위에 자주 올라와 있던 빌 게이츠와 폴 알렌에 의해 1975년에 설립된 IT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은 PC용 운영체제인 Windows와 회사 업무에 필..

Adobe(어도비) 주가 분석 [내부링크]

'PDF' 파일을 열 때,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나요? '사진 편집'을 한다고 했을 때, 어떤 소프트웨어가 생각나시나요? 'Adobe Reader'와 'Photoshop'이 생각나실 겁니다. pdf와 사진 편집 소프트웨어로 일상에 자연스레 녹아든 미국의 Adobe 시스템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dobe(어도비)는 어떤 회사인가? Adobe 하면 역시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인 "Photoshop"입니다. 이 외에도 최근에는 Cloud 시리즈 Saas 비즈니스 전환, AI Sensei라는 기계 학습 제품도 출시하는 등 끊임없이 발전을 하는 기업입니다. Adobe의 사업부문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Digital Media - Creative Cloud, Docum..

전세 계약이 끝났는데, 돈을 못 받는다면? 전세금 반환보증보험 [내부링크]

전세 계약이 만료가 되었는데, 돈을 받지 못한다면? 전세로 살고 있는 집이 갑작스레 경매로 넘어간다면? 세입자 입장에서는 참으로 난감하고, 불안한 상황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전세 세입자들의 이런 불안감을 해소시켜주고, 전세 세입자들을 보호해주기 위해 국가에서는 '전세금 반환보증보험'이라는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전세금을 못 돌려 받는 일이 없게, 이 보험에 대해 같이 알아볼까요? 전세보증보험이란? 전세로 살고 있는 세입자들은 대부분 전세금이 전 재산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전세금은 아주 크고, 소중한 돈입니다. 계약이 만료되거나, 살고 있는 집이 넘어가는 경우, 이 돈을 받지 못하게 되면, 세입자들은 전 재산을 한 순간에 잃게 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세입자들은 발생할 지, 안 할지도 모르는 이 상황에 ..

부동산 시세 사이트 한 방에 정리! [내부링크]

전세나 월세를 구하시거나, 원룸 등을 구하실 때, 부동산의 시세를 먼저 알아보셔야 합니다. 살고자 하는 곳의 인근 시세가 얼마로 형성되어 있는지 알아야, 적정한 가격에 사는 것인지 알 수 있기 때문이죠. 인터넷으로 손쉽게 부동산 시세를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는 사이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이트에 대해 소개해드리기 전에, 명심하셔야할 점이 있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부동산 시세는 실시간으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는 점인데요. 인터넷이나 어플에 올라오는 시세는 부동산 중개업자가 업데이트를 하는데, 중개업자분들도 여러 개를 사용하다 보니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하나의 인터넷 사이트나 어플만 보시지 마시고, 여러 개를 교차로 확인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

복잡한 서류를 하나로, 부동산종합증명서 보는 방법 [내부링크]

예전에는 부동산 관련 서류가 참 많았습니다.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토지이용계획 확인서 등 18종에 해당하는 서류들이 있었는데요. 이로 인해, 은행에서 대출이라도 받으려고 하면,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도 많고, 발급 수수료도 만만치 않게 내야 하고, 서류를 뗐을때, 내용이 맞지 않아 불편한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리하여, 2016년 국토교통부에서는 이 18종의 복잡한 서류를 하나로 모았습니다. 이름하여, 부동산종합증명서인데요. 국토교통부에서 복잡한 18종의 서류를 하나로 모아주었는데, 국민들의 불편함을 덜어준 만큼 요 하나만큼은 꼭 알고 넘어가는 게 좋겠습니다. 이 하나의 서류 안에 토지, 건축물 소유자와 연혁 등 많은 정보가 담겨 있거든요. 차근차근 내용을 살펴보면, 이제 남들이 아는 만큼 이야기할 수 있..

부동산 50% 싸게 매입하기 - 온비드 인터넷 공매 [내부링크]

경매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지만, 공매에 대해서는 어색하신가요? 온비드 인터넷 공매를 이용하시면, 중고차와 부동산을 경매처럼 입찰을 통해 시세 대비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습니다. 온비드 부동산을 통해 인터넷 공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아파트, 오피스텔, 빌라 등의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고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돈 보다 부동산의 가격이 상승하는 속도가 너무 가팔라서, 살 엄두가 나지 않는데요. 영끌을 하면 내가 살 집을 구할 수 있을까요?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는 기회가 오면 잡을 수 있게 온비드 인터넷 공매를 알아보겠습니다. 공매란 무엇인가요? 세금을 내지 않아서 강제로 압류된 부동산이나, 공기업이나 금융 기관이 보유하고 있던 부동산을 경매처럼 내놓는 것을 '공매'..

지금 주가는 거품일까? [내부링크]

전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경제 전문가들이 보는 현재 주식시장은 어떨까요?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현 상황에 대해 일부는 더 오를 것이다라고 보는 낙관론이 있는 반면, 오를 만큼 올랐다고 말하며, 거품이 끼었으니 하락을 할 것이라고 보는 입장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보시나요? 지금 주가는 거품일까요? 아님 더 오를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테슬라 같은 일부 종목을 제외하곤, 예전처럼 하루사이에 주가 변동이 크지 않은 만큼 이젠 신중해져야 할 때인 거 같습니다. 백신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중인 시장에 냉철한 판단력을 잃지 마시고, 신중하게 접근하세요. 주식 매매를 지속적으로 하시되, 이전과 같은 투자심리로 매매는 조심하셨으면 합니다. 11월 이후 증시 상승률 다우지수는 11월 최저점 대비 현재 약 16%..

미국 플랫폼 ETF PLAT을 소개합니다. [내부링크]

4차 산업혁명이 가까워짐에 따라 플랫폼 기업들은 더 승승장구할 것이고,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높은 성장성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19를 계기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물품 구매나 SNS의 활용 및 영향력이 급증했습니다. 실제로 주변에서 윈도우나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을 사용하시는 모습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우리 일상 생활에 많이 침투해있고, 앞으로도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들이기도 하죠. 미국의 ETF 중에는 이 플랫폼 기업들을 한데 모아 만든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WisdomTree Platforms ETF(위즈덤트리 플랫폼 ETF, 티커: PLAT)인데요. 플랫폼 ETF PLAT에는 어떤 기업들이 속해있고, 각 비중은 얼마나 되는 지 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WisdomTree ..

나의 2021년 운세는? [내부링크]

다사다난했던 2020년이 지나가고, 2021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 착용과 외출 제한 등으로 힘들었는데요. 힘들었던 만큼 2021년에는 좋은 일들만 가득하길 기원하는 사람들이 어느 때보다 많을 것 같습니다. 나의 2021년은 어떨까요? 21년엔 성적이 올라갈까요? 사랑을 할 수 있을까요? 사업이 잘 될까요? 부자가 될 수 있을까요? 내가 걷고 있는 이 길이 잘 가고 있는 것인지 궁금하지 않나요? 2021년 운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신한 생명 운세/사주 2. 스포츠조선 운신(운세의 신) 3. 포스텔러 신한 생명 운세/사주 먼저 소개해드릴 사이트는 신한 생명에서 제공하는 운세/사주 사이트입니다. ** URL: http://www.shinhanl..

나만의 QR코드를 만들어볼까요? [내부링크]

코로나 19로 인해 음식점, 카페, 코인 노래방 등에 출입 시 QR코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 참고: 어른들을 위한 네이버 QR코드 찍는 방법 소개 하지만, 이제.. QR코드를 만들어보는건 어떨까요? 사용만 하던 입장에서, 나만의 QR코드를 만들어보는 생산자의 입장이 되어봅시다!! 비밀 편지나 비밀 메시지를 작성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10대 초반에는 친한 친구들끼리 자물쇠가 있는 노트에 비밀 내용들을 적어서 번갈아 작성하곤 했는데요. 주로 X가 Y를 좋아한다는 내용들이나, 고민들을 적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 시대에는 QR코드가 그 비밀노트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친구들끼리 색다른 방법으로 메시지를 보내거나, 마케팅 홍보 시에도 사용이 가능할 테고요. 연인 간이나 호감이 있으신 분에게 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