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daesimsim의 등록된 링크

 jidaesimsim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92건입니다.

코코 샤넬, 탈코르셋의 어머니 [내부링크]

샤넬, CHANEL 부르기만 해도 황홀해지는 이름입니다 1883년 8월 19일 프랑스 소뮈르에서 태어나 1971년 파리의 한 호텔에서 숨을 거둘 때까지 가브리엘 샤넬은 19세기~20세기 파리 패션계의 여왕으로 군림했습니다..

셀럽을 공격하는 대중, 샤덴 프로이데(Schaden freude) 심리 [내부링크]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 누군가 하나 죽어야 끝나는 온라인 bullying 남의 몰락을 보고 묘한 안도감을 느끼는 사람들의 심리는 왜 그런걸까요? 독일어로 샤덴프로이데(Schaden freude)는 상반되는 뜻을 담은 두 단..

[먹자골목 시리즈] 15. 안동 구시장 찜닭골목 [내부링크]

역사문화의 수도라고 불리는 안동에 가면 먹을 것이 참 많습니다 '안동'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음식만 해도 안동간고등어, 안동국시, 안동소주, 안동갈비 등등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이 안동찜..

설날 세뱃돈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민족의 명절, 설날 설날에 세배를 드리면 어른들이 '세뱃돈'을 주십니다, 그 유래는 과연 무엇일까요? 세배는 새해를 맞아 정초에 어른들에게 드리는 의례적인 문안인사이자,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운 출발을 다짐..

[먹자골목 시리즈] 14. 오이도 조개구이 거리 [내부링크]

서울, 경기 거주민들에게 오이도=조개구이 라고 할 수 있을만큼 조개구이를 먹으러가는 대표적 장소이죠 경기도 시흥 오이도 조개구이 거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이도(경기도 시흥시 정왕동)는 수도권에서 가..

머구리, 이 시대 마지막 잠수부들 [내부링크]

옛날부터 해오던 업을 이어서 수십년간 꾸준히 해온 사람들을 우리는 '장인' 이라고 부릅니다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잠수부들이 있습니다 이제는 얼마 남지 않은 '머구리'입니다 머구리는 큰 철제 헷멜과 각종..

증산교·대순진리회(도를 믿으십니까?) 도대체 어떤 사람들일까? [내부링크]

도를 믿으십니까? 도대체 어떤 사람들일까요?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이 사라졌지만 예전에는 길을 걷다보면 '도를 믿으십니까?' '인상이 선하시네요' 등의 말을 건네며 다가오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소위 '도..

[먹자골목 시리즈] 13. 춘천 닭갈비골목 [내부링크]

춘천 닭갈비골목 춘천을 간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떠올리는 요리가 있습니다 이제는 고유명사처럼 자리잡은 그 음식이 시작된 곳이 춘천 시내 한복판에 있습니다 '춘천명동 닭갈비골목'입니다 ※ 명동이라는..

코호트 격리, 그 잔인한 역사에 대해 [내부링크]

코호트 격리, 도대체 무엇일까요? 코로나19 팬데믹이 한국을 덮친지도 거의 2년이 다 되어갑니다 2020년 1월 19일 35세 중국인 여성이 국내 첫 코로나19 감염 확진자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덩달아 전국민이 알게..

[먹자골목 시리즈] 12. 남대문시장 보리밥 칼국수 골목 [내부링크]

남대문시장 보리밥칼국수 골목 우리나라 최대(最大), 최고(最古)의 시장중 하나인 남대문 시장은 한국인 관광객과 외국인 관광객, 도소매 상인들로 넘쳐나는 우리나라 최대 규모의 전통시장입니다 남대문시장 역..

'내로남불' , '총체적 난국' 을 유행시킨 정치인 박희태 [내부링크]

내로남불이라는 단어와 총체적 난국이라는 단어 이제는 너무 많이 쓰여서 아주 오래전부터 쓰던 단어처럼 느껴집니다 이 단어들은 사실 한 정치인이 유행시키며 쓰이기 시작한 단어들입니다 말년에는 안 좋은 사건..

[먹자골목 시리즈] 11. 제주 모슬포 방어거리 [내부링크]

제주 모슬포 방어거리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횟감, 겨울이 오면 전국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횟감 방어의 계절이 왔습니다 약 10여년전부터 그전에는 먹던 사람만 먹던 방어가 이른바 '국민횟감'으로 등극했습니..

[먹자골목 시리즈] 10. 서울 천호역 주꾸미골목 [내부링크]

천호역 쭈꾸미골목 천호역 성내동에는 주꾸미 음식골목이 있습니다 1970년대부터 생겨난 10여개의 주꾸미 음식점들이 거리를 가득 메우고 있습니다 좁은 거리를 지나다보면 사방에서 주꾸미가 양념에 볶아지는 냄..

LGBT의 상징 무지개 깃발, 누가 만들었을까? [내부링크]

LGBT상징 무지개 깃발 LGBT (Lesbian, Gay, Bi, Trans)들의 상징이 뭘까요? 모두에게 익숙한 여섯 빛깔 무지개 깃발입니다 무지개 깃발은 1978년 미국의 동성애자 예술가인 길버트 베이거(Gilber Baker) 에 의해..

[먹자골목 시리즈] 09. 광주 북구 오리탕골목 [내부링크]

광주 북구오리탕골목 광주역에서 내려 양동시장으로 걸어가다보면 광주에 온 사람들이 꼭 먹고 가야한다는 광주 오미(五味)중 하나가 있습니다 광주 북구 오리탕골목입니다 '소고기는 남이 사줘도 먹지 말고 돼지..

패션은 돌고 돈다, 유행은 30년마다 돌아올까? '레이버의 법칙' [내부링크]

레이버의 법칙 패션은 돌고 돕니다, 유행은 그 주기가 있다고 하죠 요즘 우리나라는 가히 레트로와 뉴트로의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레트로는 '과거의 추억을 소비하는 문화' 뉴트로는 '과거의 것을 현대식으로..

[먹자골목 시리즈] 08. 서울 종로3가 굴보쌈골목 [내부링크]

종로3가 굴보쌈골목 종로3가역 15번 출구를 나와 왼편에 바로 보이는 조그마한 골목으로 들어갑니다 좁은 골목길에 행인들이 오갑니다 돼지고기 삶는 냄새가 자욱하게 퍼지는 골목에 사장님들의 호객소리가 이곳..

[먹자골목 시리즈] 07. 대구 북성로 연탄불고기 골목 [내부링크]

대구북성로 연탄불고기 골목 대구역 네거리에서 남쪽으로 100여 정도만 오면 대구 북성로 공구골목이 나옵니다 일제강점기 1906년 대구읍성의 북쪽 성곽을 허물고 길을 내면서 생긴 도로, 현재도 북성로라고 불..

한 사람이 오는건 그 사람의 삶 전체가 오는 것(KBS 유호진 PD) [내부링크]

연애를 시작하면 한 여자의 취향과 지식, 그리고 많은 것이 함께 온다. 그녀가 좋아하는 식당과 먹어본 적 없는 이국적인 요리 처음듣는 유럽의 어느 여가수나 선댄스의 영화 그런걸 나는 알게된다. 그..

[먹자골목 시리즈] 06. 서울 사당 부추삼겹살 골목 [내부링크]

서울 사당 부추삼겹살 골목 서울에서 가장 많은 환승인구가 있는 역중 하나 사당역은 매일 약 20만명의 유동인구가 드나드는 서울 남부권 최대 교통 요충지중 한곳입니다 경기도와 서울을 출퇴근하는 사당역의 엄..

정말 쉬운 겨울철 방어/부시리 구별법 [내부링크]

12월부터 본격적으로 방어의 계절이 옵니다 겨울철 대방어 구별법, 이것만 보시면 끝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며 옷깃을 여미게되는 겨울입니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겨울철 횟감 대방어도 맛이 들기 시작합니..

[먹자골목 시리즈] 05. 서울 동대문 생선구이&닭한마리 골목 [내부링크]

동대문 생선구이, 닭한마리 골목! 종로에서 청계천을 따라 내려가다보면 전태일 다리와 동대문 원단시장이 보입니다 다리를 건너 길 왼쪽에는 동대문 종합시장과 인근 시장으로 드나드는 물품을 나르는 택배 오토..

콘클라베(Conclave), 800년 역사의 교황 선출과정 [내부링크]

전 세계 추기경들이 모여 다음 교황을 투표로 정하는 콘클라베,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교황은 전세계 12억 카톨릭의 수장이자 예수님의 12사도 중 로마의 주교인 베드로의 후계자입니다 그런데 교황도 우리나라..

[먹자골목 시리즈] 04. 서울 공덕 족발골목 [내부링크]

공덕동 족발골목, 같이 알아보시죠 공덕역에서 내려 서울역 방향으로 걸어가면 족발 삶는 냄새가 천지들 진동시키는 서울 최대의 족발골목이 등장합니다 공덕동 족발골목입니다 원래 공덕역 부근에는 마포시장과..

[먹자골목 시리즈] 03. 서울 삼각지 대구탕 골목 [내부링크]

삼각지 대구탕골목, 겨울에 최고입니다 한강, 서울역, 이태원 세 방향으로 가는 길이 있다고 해서 삼각지라는 지명이 생겼죠 삼각지역 1번이나 13번 출구를 나와 조금만 이 동네도 참 노포들이 많다고 느끼실 겁니..

[먹자골목 시리즈] 02. 서울 신길동 홍어골목 [내부링크]

신길동 홍어골목, 같이 가보시죠 영등포역이나 신길역에서 내려 우신초교 앞 사거리까지 걸어가면 갑자기 코를 찌르는 냄새가 퍼지는 음식점 10여군데가 모여있습니다 대부분 이름은 비슷합니다 00홍어, 홍어00, 0..

[먹자골목 시리즈] 01. 서울 종로 낙원상가 순대골목 [내부링크]

종로 낙원상가 순대골목, 추억이 깃든 곳! 서울 종로. 저에게 종로는 추억이 깃든 곳입니다 돈없던 대학생 시절 종로 뒷골목 적당히 허름해보이는 노포 문을 열고 들어가 안주로 7,000원 짜리 탕 하나 시켜서 소..

나에게 민사 소송이 들어왔다? 처음부터 끝까지 대처법 [내부링크]

어느 날 갑자기 우편함으로 법원에서 보낸 민사 소장이 날라왔다, 내가 무슨 잘못을 했나? 어떻게 해야 하지? 두려워하지 마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생 법원에 갈 일이 없습니다 법원에서 갑자기 민사소송 소..

이목지신(移木之信), 조직을 이끌어가는 보상 원칙 [내부링크]

조직은 명확한 신상필벌이 필요합니다 큰 조직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이목지신의 고사를 함께 살펴보시죠 이목지신(移木之信)은 '나무를 옮겨 믿음을 준다'는 뜻으로 '사기(史記) 상군열전(商君列專)'에 나오는..

대한민국의 첫 도로, 국도 1번에 대해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첫 번째 도로, 국도 1번은 어디일까요? 첫 도로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대한민국의 국도 1번의 출발점은 전남 목포입니다 도로는 목포 영산로에서 시작해 북쪽으로 계속 이어집니다 나주, 광주, 장성..

서귀포(西歸浦)와 진시황의 불로장생 [내부링크]

과거 그 유명한 진나라의 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염원했던 사실 알고 계시죠? 서귀포의 지명도 진시황의 유산 중 하나입니다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나라 시황제는 본인을 신이라 여겼습니다 당시 천하(중국 자체를..

게임 셧다운제 최종 폐지, 잃어버린 10년 총정리 [내부링크]

강제적 게임 셧다운제가 무려 10년만에 폐지됩니다 10여년 오욕의 역사를 정리해보았습니다 (1) '게임 셧다운제'가 뭘까요? 청소년의 수면권, 학습권 등을 보호할 목적으로 2011년 16세 미만이 오전 0시부터 오전..

영광굴비의 모든 것 [내부링크]

보리굴비, 영광굴비 많이들 드시죠? 굴비의 모든 것에 대해 같이 살펴보시죠 굴비는 조기를 소금에 절여 말린 것입니다 전 세계에 130여 종이 있고 우리나라 연해에는 13종이 있죠 제주도 남서쪽에서 겨울을 난 조..

킨들버거 함정(Kindleberger Trap), ‘투키디데스 함정’(Thucydides Trap) - 패권국과 추격자의 싸움 [내부링크]

역사적으로 역대 패권국가들과 추격국가들의 갈등에는 대부분 킨들버거 함정, 투키디데스 함정이 있었습니다 킨들버거 함정(Kindleberger Trap)은 국제 공공재를 공급할 리더십의 부재를 1930년 미국 경제대공황..

이낙연의 낮은 목소리(지름길) [내부링크]

“지름길을 모르거든 큰길로 가라. 큰길도 모르겠거든 직진하라. 그것도 어렵거든 멈춰 서서 생각해 보라” (초보운전자를 위한 격언, 2002년 10월 24일) 민주당에서 날마다 탈당자가 나오던 때였습니다. 당에서는..

내집 마련에 필수인 부동산 용어 (LTV, DTI, DSR) [내부링크]

생애 첫 주택마련을 꿈꾸시죠? 저도 그렇습니다 보통 생애 첫 주택을 구입하려면 대출이 필수적입니다 개인 돈 100%로 서울 10억대 아파트 구매가능한 분은 잘 없죠 금융기관으로부터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야 합..

절영지회(絶纓之會), 초 장왕의 리더십 [내부링크]

절영지회(絶纓之會) '갓끈을 자른 연회' 춘추시대 남방에 있던 국가, 초나라 장왕(莊王)은 절영지회를 통해 용인술의 절정을 역사에 남긴 자입니다 이 고사성어는 전한 시대 말기 유향이 지은 <설원> 복은 편에 나..

자다가 봉창 두드린다, 봉창 무슨 말일까? [내부링크]

봉창 두드린다, 봉창 무슨 말일까? 옛날 시골 흙벽돌집에 가면 창문을 달수도 없고 하니 문틀없이 그냥 창문 흉내내서 종이만 발라 놓은것이 있습니다 열수도 없는 그걸 '봉창'이라 합니다 빛은 어두침침하겠지만..

이백 - 행로난(行路難) [내부링크]

行路難(행로난) - 이백 金樽淸酒斗十千(금준청주두십천)  금 항아리 좋은 술은 한 말에 수천 금 玉盤珍羞直萬錢(옥반진수치만전)  옥쟁반 위의 진수성찬은 만금의 값어치네 停杯投筯不能食(정배투저불능식)  술..

흥청망청, 조선의 폭군 연산군에서 유래했다고? [내부링크]

흥청망청 거리다, 흥청망청 놀다. 한반도 역사상 최고의 폭군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연산군으로부터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연산군 11년, 연산군은 제조 임숭재와 병조판서 임사홍을 채홍사로 임명해 조선 팔도의 1..

막스 베버 - 소명으로서의 정치 (국회의 신념 윤리에 대해) [내부링크]

정치인들을 지근거리에서 지켜보고, 정치의 한복판에 있다보니 '어떤 사람이 정치를 해야 하는가?'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고민이 깊어질수록 본류로 돌아가고, 고전을 찾게 됩니다 막스 베버는 불후의 명저 '소명..

암행어사의 필수품 마패? 유척(鍮尺)도 있다 [내부링크]

조선시대 암행어사들에게는 마패보다 중요한 필수품이 있었죠, 바로 유척입니다. 암행어사 제도는 조선시대에 왕이 믿을 만한 당하관(堂下官)을 뽑아 지방으로 비밀리에 파견하여 지방 관리와 토호들의 잘못을 바..

왕십리(往十里)와 답십리(踏十里)의 유래 [내부링크]

서울의 역사 중에서 무학대사와 왕십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태조 이성계는 무학대사에게 새 도읍지가 들어설 명당 자리를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도읍지가 될만한 곳을 찾다가 마땅한 곳이 없어, 무학대사는..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의 총합은 삶이다 [내부링크]

웹툰 '부기영화'에서 정말 공감가는 글을 찾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작 글씨로 채워져 있는 종이 뭉치에 푹 빠져서 인생의 소중한 시간을 소비하고, 어떤 사람들은 유치한 영화를 보면서 열광하고 심지어 장난감..

서울 1호선에 위치한 관우장군의 사당, 동묘 [내부링크]

서울 한복판에 관우장군의 사당, 그것도 우리가 잘 아는 곳에 있습니다 지하철 1호선 동묘역. 어르신들에게는 추억의 시장으로, 젊은 세대들에게는 레트로 문화의 중심지로 유명한 동묘역이 바로 그곳입니다. 지하..

카푸치노, 이탈리아 수도승에게 유래한 신기한 어원 [내부링크]

카푸치노, 이탈리아 수도승에게 유래한 신기한 어원 카푸치노(Capuccino)는 우유를 섞은 커피에 계핏가루를 뿌린 이탈리아식 커피를 말합니다. 카푸치노의 어원은 후드(Hood)란 뜻을 지닌 이탈리아어 'cappucio'에..

이병철 회장의 선물, 최고의 투계(鬪鷄)는 목계((木鷄)이다 [내부링크]

평정심을 갖춘 싸움닭이 최고의 싸움닭이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1979년 그룹 부회장으로 승진했을 때 부친인 이병철 회장이 아들에게 목계를 선물했습니다. 부친은 아들을 집무실로 부르더니 붓을 들어 ‘경청..

'100개의 관(棺)을 준비하라. 99개는 탐관오리 것이고, 나머지 한 개는 나의 것이 될 것이다' <중국 주룽지 총리> [내부링크]

'100개의 관(棺)을 준비하라. 99개는 탐관오리 것이고, 나머지 한 개는 나의 것이 될 것이다' 부패척결의 최전선에서 한치의 흔들림과 물러섬없이 죽음을 각오로 중국관료사회 전반에 만연한 부패를 청산하겠다는..

男兒須讀五車書[남아수독오거서] 남아로서 모름지기 다섯 수레의 책을 읽을지니라 [내부링크]

男兒須讀五車書(남아수독오거서) 남자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 정도의 책은 읽어야 한다는 뜻으로 책을 다독(多讀)할 것을 말합니다. 원래는 장자(莊子)의 혜시다방기서오거(惠施多方其書五車)에서 유래한 말로 장자..

린치(Lynch Law)를 가하다, 미국 판사에서 유래했다고? [내부링크]

린치하다, 린치를 가하다, 한국에서는 소위 '다구리를 놓다' 라는 의미로 쓰이거나 '무자비한 폭력을 가하다' 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그 유래는 사실 미국 판사의 이름입니다. 린치의 어원은 미국 독립혁명 당시..

맹자 제6편 고자장구 하 15장(孟子 第6篇 告子章句 下 15章) , 성공 전에 시련이 온다. [내부링크]

맹자 제6편 고자장구 하 15장(孟子 第6篇 告子章句 下 15章) "천장강대임어시인야(天將降大任於是人也)시면, 필선고기심지(必先苦其心志)하며 노기근골(勞其筋骨)하며 아기체부(餓其體膚)하며 공핍기신(空乏其身)..

칼 세이건, 창백한 푸른 점 [내부링크]

우리의 고향이 바로 여기다! '바로 여기다. 이곳이 우리의 고향이다'라고 칼 세이건은 말했습니다. 1990년 보이저 1호가 촬영한 지구의 모습. 약 64억 밖에서 바라본 지구는 푸르스름한 먼지띠에서 희미하게 떨..

코로나 격리(Quarantine), 흑사병 격리도 40일? [내부링크]

Quarantino, 이탈리아어로 40일을 의미하는 이 단어는 왜 검역이라는 영어 단어로 바뀌었을까? 두브로브니크는 2011년 기준 42,615명이 거주하고 있는 크로아티아의 해안도시죠, 두브로브니크(Dubrovnik)는 참나무..

아편전쟁이 낳은 음식, 탕수육(糖水肉) [내부링크]

우리가 먹는 일반 달달한 탕수육은 아편전쟁 시기 광동지방에서 유래됩니다. 사천 요리는 분지형태라 재료들이 흙냄새가 강하고 여름엔 더워서 강한 향료를 칩니다. 아편전쟁에서 패배한 후 5개 항구가 개방되어..

과메기의 어원과 역사 [내부링크]

과메기’ 명칭의 어원은 관목청어(貫目靑魚)이며, 청어의 눈을 나무꼬챙이로 꿰어 말렸다는 ‘관목’에서 유래한다. ‘목’을 구룡포 방언(方言)으로 ‘메기’라고 발음하여 ‘관목’이 ‘관메기’로 변하고 다시..

횃불처럼 살고싶다 (조지 버나드 쇼) [내부링크]

횃불처럼 살고싶다 인생의 진정한 기쁨은 스스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목적을 위해 자신이 쓰이는 것이 다. 세상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지 않는다고 불평하며 배 아파하고, 열병을 앓 는 이기적인 고깃덩어..

슈퍼마리오 보스 '쿠파', 한국 국밥에서 따온 것이라고? [내부링크]

슈퍼마리오의 보스 쿠파, 한국 식당의 메뉴 '국밥'에서 유래 일본의 전설적인 게임 슈퍼마리오의 최종보스이자 시간만 나면 버섯 왕국(피치 공주가 있는 왕국)을 침공하여 피치 공주를 납치해가는 전형적인 악당..

한번의 젊음, 어떻게 살 것인가?(최태성 선생님) [내부링크]

딱 한번입니다. 한번의 젊음을 여러분은 어떻게 사시겠습니까? 여러분들의 꿈은 도대체 무엇입니까? 여러분은 지금 왜 공부하십니까? 많은 친구들이 그런 얘기를 하더군요 나의 꿈은 변호사가 되는거에요 나의 꿈..

이판사판의 유래, 조선시대 승려들의 서글픈 이야기 [내부링크]

이판사판이다. 죽어보자. 많이 들어본 말입니다. 현재 사용되는 많은 단어 및 사자성어 중 불교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건달, 아수라장, 야단법석, 찰나 등등) 조선은 건국이념으로 억불숭..

지옥으로 가는 길은 인간의 선의(善意)로 포장되어 있다 [내부링크]

지옥으로 가는 길은 인간의 선의(善意)로 포장되어 있다 The road to hell is paved with good intentions 영국 미래학자 이언 앵겔의 저서 ‘지식노동자 선언’ 에서 정치가 아이들을 지옥으로 이끄는 에피소드..

조선시대 최고의 의결기관 의정부, 왜 지금은 지명으로 바뀌었을까? [내부링크]

지금은 우리에겐 지명으로 더 익숙한 이름이지만 의정부는 사실 조선시대 최고 의결기관, 지금으로 따지면 행정부의 역할을 하는 기관이였다. 그렇다면 조선시대 최고의 의결기관은 왜 서울 동북부의 지명으로 바..

떵떵거리다(유세부리다) 장구에서 유래한 재밌는 말 [내부링크]

'떵떵거리며 살다' 많이 들어보셨죠? 흔히 ‘떵떵’ 거리며 산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죠. 그런데 그 유래가 우리 전통 악기인 장구에서부터 나왔다고 합니다. 장구..

담배의 주성분 니코틴, 16세기 프랑스 대사의 이름이다? [내부링크]

담배의 주성분 ‘니코틴’은 담배를 프랑스 왕비에게 진상한 주 포르투갈 대사 장 니코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최초로 아메리카에 도착한 콜럼버스가 1492년 담배를 유럽으로 전파시켰습니다. 콜럼버스는 원주..

게임의 마나(Mana), 사실은 마오리족의 고대문화에서 유래한 표현? [내부링크]

Mana 남태평양 멜라네시아 일대의 원시적 세계관에서 초인적 힘을 통칭하는 말. 우리가 보통 마법이라고 부르는 것과 큰 차이가 없다. 주문으로 비를 내리게 하거나, 어떤 무기나 수단으로 강적을 쓰러뜨렸을 때..

구운 고기는 왜 맛있을까? 마이야르 반응(Maillard reaction) [내부링크]

고깃집창업 - 마이야르 반응이란 무엇인가? 고기를 숯불에 굽게 되면 고기 표면에 스민 수분이 증발하면서 ‘마이야르 반응(Maillard reaction)’이라는 화학반응이 일어난다. 육색은 바삭바삭한 갈색으로 변하고..

토르케마다 Torquemada, 종교적 광기의 상징 [내부링크]

토르케마다 Torquemada, 종교적 광기의 상징 토르케마다 [ Tomas de Torquemada] 15세기 스페인 최초의 종교재판소 소장으로 이단자와 유태인들을 무차별적으로 화형에 처하고 추방하여 종교적 편협성과..

인구에 회자되다, 회와 구운 고기라는 재미있는 어원 [내부링크]

인구에 회자되다, 회와 구운고기라고? "사람들의 입에 회자된다" "그 이야기는 아직도 회자되고는 한다" "000후보의 막말 파문은 아직까지도 정치판에서 회자된다" 회자된다라는 표현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골디락스(Goldilocks)의 유래와 의미 [내부링크]

골디락스(Goldilocks)의 유래와 의미 영국 전래동화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의 주인공인 금발 소녀 골디락스는 숲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던 빈 오두막을 발견한다. 잠시 외출한 곰 세 마리의 오두막 안 식탁 위에..

가터벨트, 철학자 칸트가 발명했다고? [내부링크]

가터벨트, 철학자 칸트가 발명하다 가터벨트는 철학자 임마누엘 칸트(Immanuel Kant)가 고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철학의 아버지가 여성의 섹시함을 부각시키는 가터벨트를 고안했다니 참으로 신기한 일이다. 당..

공직자들이여 순천에 가면 머리를 조아려라, 순천에는 '팔마비'(八馬碑)가 있나니. [내부링크]

고려 시대 지금의 순천인 승평부에는 성들이 임기를 마치고 돌아가는 부사에게는 말 8마리를 바치는 관례가 있었다. 승평부사(昇平府使)로 임기를 마친 최석은 고을 사람들이 말을 바치려 하자 주민들의 제안을 사..

박정희 대통령의 유신(維新)정권, 어디에서 유래했을까? [내부링크]

박정희 대통령은 1972년 10월 17일, 전국에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국회해산, 정당활동 중지, 일부 헌법의 효력정지 등 초헌법적 조치를 취하면서 장기집권의 길을 열었다. 1972년 12월 27일 제3공화국 헌법을 파괴..

서울 강북, 부산에서 자주 보이는 구불구불한 도로, 왜 그런걸까? [내부링크]

팰럼시스트(Palimpsest)란 단어가 있다. 이 단어는 원래 양피지 위에 글자가 여러 겹 겹쳐서 보이는 것을 말한다. 종이가 발명되기 전 양피지에 글을 쓰던 시절에는 귀한 양피지를 재활용하기 위해서 이미 쓴 글자..

가스라이팅, 그 유래는? [내부링크]

‘가스라이팅’ (gaslighting)이라는 심리학 용어가 있다. 상황 조작을 통해 타인의 마음에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켜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게..

박태보(朴泰輔), 의연한 선비정신을 보여준 조선의 선비 [내부링크]

숙종 15년인 1689년 음력 5월5일 아침 노량진 사육신 묘지 옆에서 조선의 기개 박태보(朴泰輔·1654~89)는 숨을 거두었다 열흘 전 오두인(吳斗寅) 등 86명이 숙종에게 상소를 올렸다. 숙종이 인현왕후(仁顯王后)를..

조선의 연쇄살인마, 사도세자 [내부링크]

사도세자 이선(1735~1762)은 ‘당쟁의 희생양’으로 주로 인식돼 왔습니다 엄한 아버지 영조의 꾸지름에 의해 뒤주 속에서 죽음을 맞이했다고 알려져 있죠 과연 사도세자는 억울한 죽음의 희생양일까요? 그는 사실..

몰로토프 칵테일(Molotov Cocktail), 화염병의 유래 [내부링크]

2차 세계대전 그 시기의 유럽에서의 전쟁영화 및 다큐멘터리를 많이 보셨죠? 2020년 현재까지도 일부 개발도상국 과격시위에서 자주 보이는 화염병을 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 화염병은, 몰로토프 칵테일(Mol..

통제가 아닌 맥락으로 리드하라(Lead with context, Not control), 넷플릭스의 의사결정구조 [내부링크]

통제가 아닌 맥락으로 리드하라(Lead with context, Not control) 넷플릭스 사람이라면 모두가 아는 경구이다. 누구에게나 익숙한 방식은 통제의 리더십이다, 상사는 결정하고 리드한다 실무진의 업무를 직접 감독..

복잡하고 고단한 현실은, 단순하고 명료한 지도자를 찾게한다 [내부링크]

인간에게는 아주 오래된 갈망이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세상을 명쾌하게 설명해주며 세상을 보다 단순하고도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주는 '이야기'를 향한 그리움이다. 단순 명료하고 방향성을 제시하며 의미를..

상도동계의 기개, YS의 대범함 [내부링크]

나이 스물여섯에 김영춘은 상도동계 사람이 되었다. 상도동계는 동교동계에 비해 비교적 자유롭고 개방적이었다. 당시 나는 YS의 아들보다 나이가 어린 '막내 비서'였다. YS에게 전하고 싶은 의견이 있어서 당시..

바둑 단수의 의미 [내부링크]

9단  (入神(입신)-승부를 초월한 신의 경지에 이름) 8단  (坐照(좌조)-앉아서 삼라만상의 변화를 다 내다본다) 7단  (具體(구체)-모든 조건을 두루 갖춤) 6단  (通幽(통유)-바둑이 그윽한 경지에 이른다) 5단..

소금 염(鹽), 역사가 말해주는 소금의 중요성 [내부링크]

마태복음 5장 13~16절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 '빛과 소금과 같은 사람이 되어라' 빛은 태양으로부터 받는다. 자연의 섭리, 우리가 건드릴 수도 없으며 일방적이다. 소금은 바다로부터 나온다, 하지만 인간이 인위..

당태종 이세민(唐 太宗 李世民)을 불후의 군주로 남게 한 참모, 위징 [내부링크]

당(唐) 태종(太宗)과 위징(魏徵)의 관계는 인재를 어떻게 구하여 쓰고, 그리고 어떤 관계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일천삼백 년을 훌쩍 뛰어 넘는 시대의 간격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도 큰 가르침이 되기에 충분하..

한국은 청백전, 일본은 왜 홍백전?, 전쟁의 역사가 남긴 흔적 [내부링크]

어릴 적 운동회를 하면 항상 청팀과 백팀으로 학생들을 나누어 진행했다. 반 또는 학년으로 나뉘어 친한 친구들과 같은 팀을 하다보니 큰 생각없이 지나갔던 적이 많다. 운동회를 하면 항상 청팀과 백팀으로 학생..

대한민국 대형교회는 왜 태극기와 성조기를 같이 흔들까? [내부링크]

대한민국의 소위 극우 보수, 반공투사들은 항상 대형교회와 함께한다. 광화문 한복판에서 태극기와 성조기를 같이 흔드는 기독교인들을 보면 저절로 나오는 말 "OH MY GOD" 한국의 대형교회들은 왜 극우반공을 기..

고집불통 벽창호 , 북한 지방의 소(牛)에서 유래한 재밌는 어원 [내부링크]

앞뒤가 꽉 막힌 고집불통을 우리말로는 '벽창호'라고 하는데 이는 이 말은 원래 '벽창우(碧昌牛)'에서 나온 말로, 평안북도 벽동(碧潼)과 창성(昌城)지방의 소(牛)가 크고 억세다는 뜻에서 유래했습니다. 게다가..

북촌 한옥마을과 야스쿠니 신사가 같은 뜻이라고? 안국에 얽힌 이야기 [내부링크]

종로구 안국동은 동명의 한자 음과 딱 부합되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경복궁과 창덕궁의 중간으로 ‘나라의 안녕’을 바라는 마음이 깃들어 있다. 안국동의 유래는 한성부 북부 12방 중 하나였던 '안국방(安國坊..

레이건 대통령의 유머, 남자가 가져야 할 자세 [내부링크]

1981년 3월 30일 오후 2시 25분(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의 힐턴호텔 앞. 로널드 레이건 당시 미국 대통령은 이곳에서 열린 미국노동총동맹산별회의(AFL-CIO) 와 오찬을 마치고 나서는 참이었다. 6번, 총성이 울..

글을 퇴고하다, 퇴고(推敲)의 유래 [내부링크]

퇴고(推敲)의 유래 鳥宿池邊樹 (조숙지변수) 새는 연못가 나무에서 잠들고 僧鼓月下門 (승고월하문) 스님은 달빛 어린 대문을 두드린다. 위의 시는 唐나라 시인 가도(賈島, 779~843)의 서경시(敍景詩)인데, 이 시..

구배지례(九拜之禮)를 올려라, 아홉 번 절하라는 뜻일까? [내부링크]

'구배지례(九拜之禮)'나 '삼배지례(三拜之禮)'라는 개념은 '주례(周禮)'에서 나온 것입니다 무협소설에서는 흔히 "일배, 이배, 삼배......"등으로 표현하여 꼭 세 번이나 아홉 번 절한다는 의미로 쓰였다면, 보통..

괴물과 싸우다 괴물이 되어버린 심재철 그리고 서울역 회군 [내부링크]

프라하의 봄은 짧지만 강렬했습니다. 비록 찰나로 끝났지만 1968년의 체코의 봄. 그 순간 만큼은 체코슬로바키아의 국민 모두는 자유와 평등이란 이름 아래 '행복'의 꿈을 키워갔습니다. 스탈린의 붉은 깃발을 앞..

무협지 객잔에서 시켜먹는 술, 여아홍(女兒紅) 무슨 뜻일까? [내부링크]

여아홍(女兒紅) 중국 진(晋)나라때 소흥이란 곳에 재봉사가 한명 살고 있었는데 아내가 아이를 갖게 되자 아들을 낳기를 기대하며 몇 동이의 술을 담갔습니다. 아들을 낳으면 친지들에게 대접을 하기 위한 것이었..

바다장어와 민물장어 - 아나고, 곰장어(꼼장어)의 구별 방법 [내부링크]

바다장어와 민물장어 - 아나고, 곰장어(꼼장어)의 구별 방법 바다장어와 민물장어 - 아나고, 곰장어(꼼장어)의 구별 방법 바다장어와 민물장어의 차이점 장어에는 뱀장어, 붕장어, 갯장어, 먹장어 등 여러 종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