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nyh의 등록된 링크

 jinyh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64건입니다.

구글 상위 노출의 가장 확실한 글쓰기 방법 [내부링크]

이 글은 분명 구글 상위 노출이 될 것이다. 나는 지금 이 글이 구글 상위 노출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작정하고 글쓰기를 한다. 적어도 구글 검색 결과의 두 번째 페이지 내에는 노출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글쓰기를 한다. (이미 문서 수가 많은 주제의 글이라면 검색 결과의 두 번째 페이지에 노출되는 것도 대성공이다.) 서두에 밝히자면 이 글에서 말하는 구글 상위 노출의 가장 확실한 글쓰기 방법은,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두 번째 원리인 '검색어를 페이지와 맞추기'와 관련이 있다. 물론 이 방법으로 글쓰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구글 상위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절대 이 방법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구글 상위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이 방법 외에도 실로 다양한 요소가 충족되어야 하..

티스토리 광고 전략 ③ 불가 클릭을 버리는 배치 최적화 [내부링크]

본 글은 보다 많은 광고 클릭을 위한 세 번째 전략인 불가 클릭을 버리는 배치 최적화에 대한 글이다. 불가 클릭은 방문자 환경에 따라 광고 클릭이 불가하거나 방문자 심리에 따라 광고 클릭이 저조한 것을 말한다. 아래 첫 번째 전략과 두 번째 전략도 함께 확인 바란다. 티스토리 광고 전략 ① 직접 클릭을 부르는 광고 타겟팅 티스토리 광고 전략 ② 실수 클릭을 바라는 모바일 공략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불가 클릭에 대한 생각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의 모든 광고 (기본 광고, 자동 광고, 신규 광고)를 적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진다. 게다가 광고 도배로 인해 사이트 자체가 지저분해 보이고, 상대적으로 콘텐츠가 빈약해 보일 수 있다. 무수히 많은 광고를 달았음에도, 광고 클릭은 고사하고..

티스토리 광고 전략 ② 실수 클릭을 바라는 모바일 공략 [내부링크]

나는 광고 클릭을 직접 클릭과 실수 클릭 그리고 불가 클릭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보다 많은 광고 클릭을 위한 3가지 광고 전략을 세웠다. 본 글은 두 번째 전략인 실수 클릭을 바라는 모바일 공략에 대한 글이다. 실수 클릭은 말 그대로 방문자가 광고를 실수로 클릭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로 첫 번째 전략은 직접 클릭을 부르는 광고 타겟팅이며, 글의 전체적인 이해를 위해 함께 읽어 보기 바란다. 티스토리 광고 전략 ① 직접 클릭을 부르는 광고 타겟팅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실수 클릭에 대한 생각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면 광고를 실수로 클릭하기도 한다. 그런데 평소 PC를 많이 쓰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PC에서는 광고를 실수로 클릭할 일이 드물다. 대부분의 실수 클릭은 PC..

티스토리 광고 전략 ① 직접 클릭을 부르는 광고 타겟팅 [내부링크]

돈 벌기 위해 광고를 달지만 광고를 단다고 모두 돈 버는 것은 아니다. 결과적으로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해야 돈을 번다. 그럼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게 할 방법은 없을까? 결론적으로 광고 클릭을 강제할 수는 없다. 그러나 광고 클릭을 최대한 유도할 수는 있다. 바로 광고 클릭을 위한 운영을 하고 광고 클릭에 맞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필요성도 느껴야 한다. 이를 위해 먼저 광고 클릭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나는 광고 클릭을 직접 클릭과 실수 클릭 그리고 불가 클릭으로 구분 지었다. 말 그대로 직접 클릭은 방문자가 광고를 직접 클릭하는 것을 말하고, 실수 클릭은 방문자가 광고를 실수로 클릭하는 것을 말하며, 불가 클릭은 방문자 환경에 따라 광고 클릭이 불가하거나 방문..

티스토리 스크롤 반응 사이드바 투명도(opacity) 적용 [내부링크]

나는 화면의 데드 스페이스를 줄이고 공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 본문을 정중앙에 두고 사이드바를 좌우로 2개 운영하고 있다. 사이드바를 화면 좌우 2개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자. 티스토리 사이드바 화면 좌우 2개 운영 그런데 사이드바가 늘어난 만큼 광고를 하나라도 더 넣을 수 있어서 분명 좋은 것은 맞으나, 결과적으로 여백이 없기 때문에 답답한 감이 있고 본문 집중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나 스스로도 이러한데 방문자의 피로도는 심하면 심했지 덜하진 않을 것이기에, 나는 방문자가 필요로 할 때에만 사이드바 나타나게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본 글은 사용자 환경 개선을 위해 스크롤에 따라 사이드바를 사라지고 나타나게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미리 보기 본 ..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인피드 광고 [내부링크]

본 글은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의 인피드 광고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인피드 광고는 코드만 삽입하면 목록 사이 사이에 광고가 자동으로 나오며, 콘텐츠들과 어우러지기 때문에 마치 콘텐츠처럼 보여서 웹사이트 방문자의 클릭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북클럽 스킨을 기준으로 설명하며, 아래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내용도 한 번쯤 확인해 보기 바란다.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 인피드 광고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광고 코드 생성 먼저 광고 코드를 생성한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개요 광고 단위 기준에서 인피드 광고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인피드 광고를 어떻게 만들지 선택하는 페이지가 나온다. 'Google에서 추천하는 스타일 확인'은 인피드 광고를 어디에 어떻게 넣는 게 ..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멀티플렉스 광고 (일치하는 콘텐츠) [내부링크]

본 글은 구글애드센스의 멀티플렉스 광고를 티스토리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광고를 본문 하단과 사이드바에 적용하고, 스타일을 변경하는 내용도 함께 다룬다. 참고로 아래 내용과 같이 멀티플렉스 광고는 사이트 내 콘텐츠와 애드센스 광고를 함께 보여주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에서 변경된 광고로, 지금은 광고만 보여주고, 자격요건 제한이 삭제되었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광고 코드 생성 먼저 광고 코드를 생성한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개요 광고 단위 기준에서 멀티플렉스 광고를 클릭한다. 멀티플렉스 광고는 수평형과 수직형이 있다. 그리고 반응형 또는 고정으로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만들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코드 생성이 완료된다. 아래 코드는 수평형 & 반응형으로 생성한..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본문 상단 2개 반응형 광고 [내부링크]

본 글은 티스토리 본문 상단에 구글 애드센스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반응형으로 삽입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나와 있으니 한번쯤 확인해 보기 바란다. 반응형 광고의 태그 매개변수 사용 방법 반응형 광고 코드 수정 방법 북클럽 스킨을 기준으로 설명했으며, 디스플레이 광고 코드를 생성하고 적용하는 등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룬 아래 내용도 보기 바란다.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본문 상단 좌측 1개 먼저 아래와 같이 광고가 글과 어우러져서 본문 상단 좌측에 나오되, Mobile에서는 정상적으로 중앙에 위치한다. 아래 코드를 HTML의 위에 삽입하면 적용된다. [ 2, 9 ] 반응형 및 스..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디스플레이 광고 [내부링크]

본 글은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북클럽 스킨 기준으로 화면 상단과 하단, 목록 상단, 본문 상단과 중간 및 하단 그리고 사이드바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디스플레이 광고 코드 생성 구글 애드센스 광고 개요 광고 단위 기준에서 디스플레이 광고를 클릭한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아래와 같이 사각형 & 반응형, 수평형 & 반응형, 수직형 & 반응형이 있다. 적용할 위치의 레이아웃 따라 맞는 형태를 선택하면 된다. 반응형을 선택하면 페이지 레이아웃과 사용자 기기에 맞게 광고 크기가 자동적으로 조정된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원하는 크기를 직접 정할 수도 있다. 크기를 고정하면 게재 가능한 광고 수가 제한될..

티스토리 애드센스 자동광고 적용방법 [내부링크]

직전 글에서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적용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고 했다. (기본 광고, 자동 광고, 신규 광고) 티스토리 애드센스 기본광고 적용방법 직전 글에서는 기본 광고 적용 방법을 다뤘고, 본 글에서는 자동 광고 적용 방법을 다룬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티스토리 설정 먼저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 관리 수익 애드센스 관리 광고 설정에서 전체 자동광고를 체크한다. 다음은 구글 애드센스 자동 광고 코드를 티스토리 HTML에 삽입해야 한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개요 사이트 기준에서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자동 광고 코드를 티스토리 HTML의 사이에 삽입한다. 2] 애드센스 설정 구글 애드센스 광고 개요 사이트 기준에서 우측 하단에 있..

티스토리 애드센스 기본광고 적용방법 [내부링크]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적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다. ① 티스토리 관리 수익 애드센스 관리 광고 설정에서 적용하는 '기본 광고' ② 애드센스 광고 개요 사이트 기준에서 적용하는 '자동 광고' ③ 애드센스 광고 개요 광고 단위 기준에서 적용하는 '신규 광고' 본 글은 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의 기본 광고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기본 광고 적용 방법 1-1] 광고 선택 아래의 광고 설정에서 체크 또는 해제로 적용할 광고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아래와 같이 광고 크기를 선택할 수 있는데, 반응형으로 설정하면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진다고 하니 참고 바란다. 나는 광고가 화면을 너무 많이 차지하지는 않는..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검색엔진 광고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의 검색엔진 광고는 아래와 같이 자신의 웹사이트에 구글 검색창을 적용하고, 웹사이트 방문자가 이 구글 검색창을 통해 검색할 경우 검색 결과 페이지(SERP) 상단에 광고도 함께 송출되게 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광고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검색엔진 광고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한 후 검색창으로 직접 검색하기까지 많은 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효용성이 있을까 싶어 등한시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없는 것보다는 좋지 않겠냐라는 생각에 적용할지 말지 고민하고 있다면 본 콘텐츠가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 1] 광고 코드 생성 먼저 광고 코드를 생성해 보겠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개요 광고 단위 기준에서 '검색엔진'을 클릭한다..

⑨ 파워포인트 연출, 드라마틱 플로우 [내부링크]

화면 전환 효과를 적용할 때는 극적 연출도 고려해야 한다. 노래, 영화, 드라마 등 모든 이야기에는 이야기가 고조되는 클라이맥스가 있는데, 만약 이야기가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 클라이맥스처럼 진행된다면 이야기가 부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극적 효과도 떨어지게 된다. 하여 내용을 보다 잘 전달하려면 장표의 시각적 표현에서 '일반 내용'을 넣은 '일반 장표'는 힘을 빼고 '핵심 내용'을 넣은 '핵심 장표'는 힘을 주어 전략적으로 시각적 강약을 조절하는 극적 연출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화면 전환에서도 '일반 장표'는 일반 효과', '핵심 장표'는 '강조 효과'를 적용하면 화면을 볼 때 느끼는 시각적 '드라마틱 플로우'가 '핵심 내용'을 강렬하게 전달하는 데에 시각적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를 위한 다양한 방법이..

⑧ 파워포인트 전환, 리드미컬 플로우 [내부링크]

문서의 전체 경로와 현재 위치를 안내해주는 장치를 넣었다면 이제 '슬라이드 쇼' 상태에서 화면을 전환할 때의 효과를 적용해야 한다. 파워포인트는 화면 전환에 다양한 효과를 지원하고 있는데 실제로 문서 작업을 할 때 모든 효과를 사용하지는 않게 되지만 상황에 따른 최적의 화면 전환 구사를 위해 어떤 효과가 있는지는 숙지하는 것이 좋다. 가장 무난하게 사용하는 효과는 화면을 심심하지 않게 할 뿐만 아니라 너무 화려하지 않아서 부담 없는 '밝기 변화' 효과인데 화면이 부드럽게 오버랩되기 때문에 문서를 차분하고 안정감 있게 보여줄 수 있다. 그러나 장표가 많은 발표의 경우에는 아무리 좋은 효과라 할지라도 동일한 효과만 사용하면 정적이게 되고 지루해질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둬야 한다. 그렇다면 어떤 효과를 어떻게 ..

⑦ 파워포인트 장치, 문서의 경로와 위치 안내 [내부링크]

'기본 장표'를 포함해서 전체 장표를 만들어 문서를 완성했다면 이제 문서의 전체 경로와 현재 위치를 안내해주는 장치를 넣어야 한다. 사람의 뇌는 문서를 볼 때 먼저 '종합적 사고'를 하지만 역으로 세부적인 사항을 결합해서 전체적인 그림을 완성하는 '분석적 사고'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을 잘 전달하려면 '현재 내용이 전체 내용 중 무엇에 해당하는지' 알 수 있도록 이야기에 있는 '연결 관계'와 '진행 단계'를 인식하며 보게 해야 한다. 그런데 문서를 볼 때 '목차'를 일일이 대조해가며 볼 수 없기 때문에 내용 전달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자연스럽게 인식하며 볼 수 있도록 장표마다 문서의 '전체 경로 및 현재 위치 안내 장치'를 넣는 것이 좋다. '경로 및 위치 안내 장치'를 넣는 것이 필수는 아니며 상황..

⑥ 파워포인트 장표, 문서의 구색과 톤앤매너 [내부링크]

전체 내용을 '한 판 단위'로 구성해서 장표를 만들었다면 이제 문서에 기본으로 구성되는 장표를 만들어야 한다. 앞서 문서의 전체 장표를 만들었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앞서 한 작업은 그저 이야기의 '서론-본론-결론' 내용으로 '내지' 장표만 만든 것이다. '기본 장표'는 시중 판매하는 서적들을 봐도 쉽게 알 수 있는데 문서는 보통 '첫장-목차-간지-내지-끝장'의 장표로 구성된다. 상황에 따라 넣을 내용을 간소화하거나 장표 자체를 생략하기도 하는데 '기본 장표'가 있어야 문서가 완전한 모습을 갖추며 구색이 맞춰진다. 또한 각각의 장표는 목적과 역할에 따라 넣을 내용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장표 별로 시각적 표현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는데 그 모습이 마치 한 세트처럼 보이도록 시각적 표현에 '톤앤매너'를 맞..

⑤ 파워포인트 전개, 이야기의 순서와 분량 [내부링크]

'한 판 단위'로 구성할 때 '야이기의 구조'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고 했는데 '이야기의 구조' 자체를 어떻게 구성할지도 생각해봐야 한다. '이야기의 구조'는 '이야기의 전개'에 따라 구성되며 이 '전개 방식'은 결론을 어디에 둘지 '이야기의 순서'에 관한 것인데, 대표적으로 결론을 서두에 두는 두괄식, 말미에 두는 미괄식, 양끝에 두는 양괄식이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전개 방식'이 있고 저마다의 쓰임새와 장단점이 있으니 최적의 전개 구사를 위해 전문 자료를 통한 추가 숙지를 추천한다. '전개 방식'은 일반적으로 이야기의 내용 자체, 필자에게 익숙한 방식, 대상의 성향 및 특성 등 대내외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정하는데 어떻게 전개시킬지에 따라 내용 전달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내용을..

④ 파워포인트 구조, 이야기의 관계와 단계 [내부링크]

판에 구역을 설정했다면 이제 판에 내용을 넣어 장표를 만들면 되는데 앞서 설명했듯이 파워포인트는 판이 '한 판 단위'로 입출력되기 때문에 이야기하고자 하는 전체 내용을 '한 판 단위'로 구성해서 넣어야 한다. '한 판 단위'로 구성할 때는 물론 한 판에 넣을 수 있는 내용량을 고려하되 '서론-본론-결론'과 같은 '이야기의 구조'를 기준으로 해야 한다. 그렇다면 왜 '이야기의 구조'를 기준으로 해야 할까? 모든 '이야기의 구성'에는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등의 단원과 같이 '이야기간 연결되는 관계'와 이야기가 진행되는 단계'가 있다. 사람의 뇌는 문서를 볼 때 마치 퍼즐 게임을 하듯이 전체적인 그림을 먼저 파악한 후에 세부적인 사항을 이해하는 '종합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내용을 잘 전달하려면 먼..

③ 파워포인트 구역, 사람의 시선과 시각 [내부링크]

판의 방향과 비율을 정했다면 이제 판에 내용을 넣으면 되는데 내용을 넣기 위해 먼저 판에 구역을 설정해야 한다. 판은 우리가 실제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메인 내용'과 단순히 문서와 이야기를 보조하는 '서브 내용' 등의 다양한 항목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어떻게 배치시킬지가 중요하며 배치했을 때 혼잡해 보일 수 있다. 문서를 볼 때는 우선 판에 '어떤 항목이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지' 알아야 내용을 정확하게 볼 수 있는데 이를 구태여 설명하지 않아도 알 수 있도록 항목들을 일정한 규칙 하에 배치해서 판에 시각적 질서를 세워야 한다. 나아가 파워포인트는 화면을 전환할 때 판이 오버랩되는 현상이 생기는데 판들간 시각적 질서가 다르면 문서를 볼 때 시각적 혼선이 생기기 때문에 문서의 전체 판이 동일한 시각적 질서 하..

② 파워포인트 비율, 기술과 시대에 따른 비율 [내부링크]

판의 방향을 정할 때는 비율도 함께 정해야 한다. 비율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개념으로 인류 문명과 역사의 바탕이 되면서 사람의 인지 심리 상 가장 이상적인 비율로 알려진 '서양의 황금비'와 '동양의 금강비'가 있는데 판의 비율도 황금비나 금강비로 하면 될까? 결론적으로 비율을 정할 때는 인쇄본 및 발표본과 같은 문서의 용도에 따라 추후 사용할 장비의 비율을 고려해서 정해야 한다. 대중화되어 있는 장비는 빔 프로젝터, 모니터, 프린터이며 일반적으로 빔 프로젝터는 4:3, 모니터는 16:9, 프린터는 A4 비율을 지원한다. * 참고로 A4 비율은 금강비이다. 그렇다면 판의 비율을 정할 때 왜 장비의 비율을 고려해야 할까? 판의 비율을 장비의 비율과 맞게 해야 화면이나 서면에 '데드 스페이스' 없이 문서가 ..

① 파워포인트 방향, 횡 방향에 대한 고찰 [내부링크]

파워포인트를 실행하면 기본 슬라이드로 '횡 방향의 판'이 하나 나오는데 본격적인 문서 작업 전에 먼저 이 판의 방향을 정해야 한다. 파워포인트는 판에 내용이 넣어져 있는 상태에서 판의 방향을 변경하면 애써 배치한 내용들을 변경한 방향에 맞게 전부 재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작업 중이나 후에는 판의 방향을 변경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판의 방향은 '세로형의 종 방향'과 '가로형의 횡 방향'이 있으며 방향을 정할 때는 문서의 특수한 목적이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야 하나 일반적으로 인쇄본 및 발표본과 같은 문서의 용도에 따라 정한다. 이를테면 문서의 용도가 발표본일 경우 '횡 방향의 판'이 더 적합하다. 여기서 우리는 '횡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혹시 무의식적으로 '횡 방향의 판'에서 작업하지 않..

티스토리 헤딩(heading) 상단 고정 및 슬라이딩(sliding) [내부링크]

아래와 같이 글의 헤딩(heading)으로 만든 목차는 글의 구조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프로그레스는 글의 전개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나아가 스크롤의 위치에 따라 헤딩을 하이라이팅 한다면, 보다 몰입할 수 있는 웹사이트 이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은 스크롤을 내릴 때 헤딩이 슬라이딩으로 나타나고 헤딩을 화면 상단에 고정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추가로 글 제목 및 메뉴를 화면 상단에 고정하는 것을 고려해서 적용할 것을 추천한다. 티스토리 글 제목 (article title) 화면 상단 고정 티스토리 북클럽 뉴북, 메뉴 고정 및 스크롤 버튼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헤딩 스타일 적용 먼저 헤딩의 스타일을 적용해 보겠다. 1-1] CSS 작업 아래 코드를..

티스토리 글제목(article title) 상단 고정 [내부링크]

스크롤(scroll) 조작에 따라 반응하는 헤더(header)는 보다 매력적인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헤더에는 웹사이트명(site title), 글 제목(article title), 메뉴(menu) 등의 유용한 정보를 반영할 수 있다. 본 글은 아래 예시(구글)와 같이 스크롤을 내릴 때 글 제목을 화면 상단(헤더)에 고정하는 5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① 상단 고정 - 본문 영역 글을 발행하면 아래와 같이 글 제목이 본문 상단에 자동으로 생성되며, 스크롤을 내릴 때 글 제목을 화면 상단에 고정하는 방법이다. HTML 작업 아래 글 제목 치환자 코드를 HTML의 와 ##_article_rep_desc_## 사이에 삽입한다. CSS 작업 아래 코드를 ..

티스토리 프로그레스(progress) 바(bar) & 서클(circle) [내부링크]

프로그레스(progress)는 진전, 진척, 진행을 의미하며, 웹사이트 환경에서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콘텐츠의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도록 바(bar) 등의 형태로 구현할 수 있다. 프로그레스(progress)는 콘텐츠의 진행 상황을 단순 시각화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웹사이트 방문자가 서론부터 결론까지 이어지는 콘텐츠의 전체적인 구조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본 글은 바(bar), 서클(circle), 퍼센트(percentage), 탑 버튼(top button) 형태로 프로그레스(progress)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바(bar) - 기본형 내가 설명할 '기본형'은 프로그레스 바를 화면 상단, 화면 하단, 화면 우측, 화면 ..

티스토리 메뉴(menu) 상단 고정 및 가로 스크롤(scroll) 버튼 [내부링크]

탑 버튼을 누르는 이유는 결국 카테고리 또는 메뉴를 보기 위함인데, 카테고리 또는 메뉴를 화면 상단에 고정해 둔다면 웹사이트 방문자의 불필요한 동작을 최소화할 수 있다. 본 글은 메뉴를 생성하고 화면 상단에 고정하는 것과 메뉴에 스크롤링 마우스 기능 및 스크롤링 버튼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메뉴 생성 및 설정 북클럽 뉴북 스킨에서 메뉴 위치는 아래와 같으며 메뉴 코드는 다. 1-1] 기존 항목으로 생성 메뉴는 '기본 메뉴', '페이지', '카테고리' 등의 '기본 항목'을 선택해서 생성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메뉴는 '마우스 오버' 시 '언더바(under bar)'가 나타난다. '기본 항목'으로 생성한 메뉴는 클릭(선택) 시 '마우스 오버'를 하지 않..

티스토리 접고 펼치는 토글(toggle) 카테고리(category) [내부링크]

웹사이트 방문자는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 들어가기 때문에, 웹사이트 운영자는 웹사이트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상세하게 구성하기 마련이다. 그렇다 보면 아래와 같이 카테고리의 구성이 많아져서 세로로 길게 늘어지게 되어, 웹사이트 디자인이 지저분해질 수 있고 카테고리 구성도 복잡해질 수 있다. 이는 오히려 웹사이트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을 때 불편을 초래할 수 있고, 광고 배너와 같은 주요 사항이 첫 화면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카테고리에 접기 및 펼치기 기능을 적용하는 것이 좋다. 본 콘텐츠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편의와 원활한 광고 배너 노출을 위해 접기 및 펼치기 기능을 적용한 카테고리를 생성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

티스토리 사이드바(sidebar) 화면 좌우 2개 운영 [내부링크]

아래는 북클럽 스킨 뉴북 기준 티스토리의 첫 화면인데,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면 '데드 스페이스'(좌우 빈 공간)가 눈에 거슬린다. '여백의 미'라고 하기에는 '데드 스페이스'가 너무 큰 것 같고, 화면의 공간 활용도 자체가 낮은 것 같다. 나는 화면의 공간 활용도를 높여서 광고 배너라도 하나 더 띄우고 싶었고, 바로 아래와 같이 화면 좌우에 '사이드바'를 배치해서 '사이드바'를 2개 운영하는 것을 생각했다. 한쪽은 카테고리와 최근글 및 인기글 등을, 다른 한쪽은 고정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다. 이는 본문 영역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본문이 화면 중앙에 위치하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보다 안정감 있는 레이아웃이 되어 본문 집중도를 높여 준다. 본 글은 화면의 공간 활용도를 높여서 화면 좌우에 '사이드바'를 2개 ..

티스토리 슬라이딩(sliding) 사이드바(sidebar) 버튼 [내부링크]

웹사이트 방문자는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웹사이트를 탐색하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 운영자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이탈률을 줄이기 위해서 웹사이트 방문자의 편의를 위한 웹사이트 이용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탑(top) 버튼 또는 화면 상단 고정 메뉴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데, 같은 맥락에서 아래 Mobile 환경에서의 '슬라이딩 사이드바'를 PC 환경에서도 구현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 '슬라이딩 사이드바'는 결과적으로 2개의 '사이드바'를 운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화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다. 본 글은 버튼을 클릭하면 슬라이딩 효과로 나타나는 사이드바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티스토리 인기글(popular) 및 최근글(recent) 상단 고정 [내부링크]

직접 검색해서 들어온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이다. 원하는 정보를 충분히 얻은 웹사이트 방문자는 해당 웹사이트에서 가장 따끈따끈한 '최근글' 또는 가장 핫한 '인기글'도 찾기 마련이다. 감사하게도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사이드바'에 '최근글'과 '인기글'을 적용할 수 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스크롤을 내리면 '최근글'과 인기글'이 화면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웹사이트 방문자가 바로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본 글은 '최근글' 및 '인기글'을 생성하는 기본적인 방법과 함께 '최근글' 및 '인기글'을 화면 상에 고정시키고 바둑판 형식으로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최근글 / 인기글 생성 및 관리 먼저 '사이드바'에 '최근글'..

티스토리 스크롤 반응 플로팅 공지사항(notice) [내부링크]

개인의 일상 또는 사회적 이슈 등의 콘텐츠를 발행한다면 괜찮은데, 만약 전문적 및 교육적 등의 특정 목적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중에 콘텐츠의 양까지 방대해진다면, 웹사이트 방문자는 웹사이트가 어떤 목적으로 운영되는지, 어떤 콘텐츠를 발행하는지, 어떤 콘텐츠를 먼저 봐야 하는지 등을 잘 모를 수 있다. 이는 콘텐츠의 가치 및 품질과 관계없이 웹사이트 이탈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 방문자가 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 (웹사이트 체류 시간을 높이고 재방문을 유도) 할 수 있도록 공지사항을 통해 콘텐츠 이용 방법에 대한 안내를 해주는 것이 좋다. 본 콘텐츠는 공지사항 생성 등의 기본적 방법들과 함께 스크롤을 따라 움직이며 상단에 고정된 플로팅 배너 형태의 공지사항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티스토리 광고 나오면 사라지는 로딩화면(loading) [내부링크]

웹사이트 접속 시 개체(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광고 등)가 버벅거리듯이 딜레이 로딩될 때가 있는데, 이는 간혹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로 보일 수 있다. 최악의 경우 웹사이트를 이탈하는 등의 상황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다른 건 차치하더라도 만약 딜레이 로딩되는 개체가 구글 애드센스(Adsense) 광고라면, 광고가 보이기도 전에 광고면을 벗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꼭 해결해야 할 문제다. 그런데 아쉽게도 모든 개체를 동시에 로딩되게 하거나 개체들의 로딩을 각각 컨트롤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도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편으로 웹사이트 접속 시 화면 상 강제적인 효과를 적용해서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로딩이 완료된 상태의 사이트'를 보여줄 수..

티스토리 하이라이팅(highlight) 목차(TOC) & 헤딩(heading) [내부링크]

글의 길이가 짧을 경우에는 괜찮지만 길 경우에는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현재 화면의 내용(위치)이 전체 글에서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인지시켜 줄 필요가 있다. 이는 근본적으로 웹사이트 방문자가 글을 보다 잘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면서도 페이지를 이탈하지 않고 체류할 수 있는 기본 토대가 된다. 본 글은 보다 친절한 웹사이트 이용 환경 구축을 위해 목차(TOC) 및 헤딩(Headings)에 하이라이트(Highlight) 효과를 주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추가로 일전 발행한 글인 목차 콘텐츠에서 이어지는 내용임을 참고 바란다. 티스토리 본문 자동 목차 (TOC) 티스토리 접고 펼치는 토글(tpggle) 목차(TOC)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미리 보기 먼저 본 글의 결과다. ① 스크롤 시..

티스토리 접고 펼치는 토글(toggle) 목차(TOC) [내부링크]

목차의 길이가 길 경우에는 목차를 접어 두는 것이 보기에 좋다. 또한 목차를 접어 두면 웹사이트 방문자가 스크롤해야 하는 부담도 줄일 수 있다. 본 글은 목차를 열고 닫고, 펼치고 접는 기능을 적용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추가로 일전 발행한 본문 자동 목차 콘텐츠에서 이어지는 내용임을 참고 바란다. 티스토리 본문 자동 목차 (TOC)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미리 보기 본 글의 결과물이다. ① 목차가 접힌 상태로 출력 ② 접힌 상태에서 클릭 시 슬라이딩 효과로 펼쳐지고, 'Open'에서 'Close'로 변경 ③ 펼쳐진 상태에서 클릭 시 슬라이딩 효과로 접히고, 'Close'에서 'Open'으로 변경 1] 방법 ① _ details & summary 첫 번째 방법은 details ..

티스토리 현재 페이지에서 찾는 본문 검색창 (Ctrl + F) [내부링크]

아래 이미지와 같이 누구나 한 번쯤은 '현재 페이지'에서 원하는 내용을 찾기 위해 '컨트롤(Ctrl) + F'로 단어 검색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먼저 이 '컨트롤(Ctrl) +F 단어 검색 기능'을 요약정리해 보겠다. (이 부분을 잘 알아야 뒤에서 나오는 HTML 및 CSS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① '현재 페이지'에서 '검색 단어'와 일치하는 단어 (이하 '일치 단어') 찾기 ② '일치 단어'의 전체 개수를 숫자로 표기 (ex : 36) ③ '일치 단어'를 노란색으로 마크(mark) 처리 ④ 상단에서 하단 방향으로 '일치 단어'에 자동으로 번호 지정 ⑤ '일치 단어' 중 '현재 단어'의 번호를 숫자로 표기 (ex : 10) ⑥ '일치 단어' 중 '현재 단어'를 주황색으로 마크(mark) 처..

티스토리 마우스 각종 효과 및 불펌 복사 방지 [내부링크]

'마우스 커서 설정'은 웹사이트 운영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제 막 웹사이트 운영을 시작한 사람은 이것을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무엇부터 해야 하는지 잘 모를 수 있다. '마우스 커서 설정'에는 실로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그렇다면 어떤 설정을 해야 할까? 본 글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필요한 마우스 커서 관련 주요 설정 사항 및 적용 방법에 대한 내용이니 각자의 티스토리에 적용해 보기 바란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마우스 커서 모양 변경 마우스 커서의 기본 모양은 '흰색 화살표'로 되어 있는데, 이 커서의 모양을 변경할 수 있다. (마우스 커서의 모양을 직접 디자인해서 변경하는 방법도 있는데,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되어 생략한다.) 마우스 커서 관련 사이트인..

티스토리 이전글 다음글 플로팅(floating) 배너(banner) [내부링크]

블로깅을 하다 보면 '이전 글 및 다음 글 플로팅 배너'를 볼 수 있는데, 단순 버튼 형식보다 여러모로 완성도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글은 북클럽 스킨을 기준으로 '이전 글 및 다음 글 플로팅 배너'를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며, 이전 발행한 글과 동일한 맥락이다. 티스토리 이전글(prev) 다음글(next) 버튼 참고로 직전 발행한 글의 이전 글 및 다음 글 버튼의 경우, 전체 글에 대한 이전과 다음이 적용되는데, 본 글에서 설명하는 이전 글 및 다음 글 플로팅 배너는 관련 글 (같은 카테고리)에서만 이전과 다음이 적용된다. 만약 '디자인'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글에 들어가면, '디자인' 카테고리 내에 있는 '이전 글 및 다음 글 플로팅 배너'가 출력된다. 그런데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아래 이미지..

티스토리 이전글(prev) 다음글(next) 버튼 [내부링크]

'이전 글(Prev Article) 버튼' 및 '다음 글(Next Article) 버튼'은 웹툰이나 드라마 같이 '이전 회차' 및 '다음 회차'가 있는 시리즈물 콘텐츠가 아닌 이상 그 효용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나, 웹사이트 방문자의 체류시간을 증대시키고 이탈률을 감소시킬 수 있는 주요 기능인 것은 자명하다. 본 글은 북클럽 스킨을 기준으로 웹사이트 방문자의 편의를 높여 주는 '이전 글(Prev Article) 버튼' 및 '다음 글(Next Article) 버튼'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총 5가지 방법으로 풀이되어 있으니 취사선택해서 적용해 보기 바라며, 추가로 이전 발행한 글과 동일한 맥락임을 참고 바란다. 티스토리 스크롤 반응 탑(top) 다운(down) 버튼 HTML 삽입 미리보기할 ..

티스토리 스크롤 반응 탑(top) 다운(down) 버튼 [내부링크]

'탑(Top) 버튼' 및 '다운(Down) 버튼'은 PC를 통한 웹사이트 방문의 경우 키보드 (Home btn & End btn / Page Up btn & Page Down btn)와 마우스 (Mouse Scroll & Cursor)가 있기 때문에 없어도 괜찮을 수 있지만, Mobile을 통한 웹사이트 방문의 경우 화면 이동 시에 손으로 계속 조작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필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글은 웹사이트 방문자의 편의를 높여 주는 '탑(Top) 버튼' 및 '다운(Bottom) 버튼' 생성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총 7단계에 걸쳐 풀이했으니 하나하나 보면서 적용해 보기 바란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미리 보기 버튼은 화면 우측 하단에 위치한다. 스크롤을 내리면 ..

티스토리 스크롤 반응 플로팅(floating) 목차(TOC) [내부링크]

본 글은 '북클럽 스킨'을 기준으로 목차가 스크롤을 따라서 화면에 떠다니는 '플로팅 자동 목차'를 생성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아래 일전 발행한 글에서 연결되는 내용임을 참고 바란다. 티스토리 본문 자동 목차 (TOC)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레이아웃 작업 '플로팅 자동 목차'를 생성하기 전에, '북클럽 스킨'의 레이아웃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야 하고 레이아웃을 일부 수정해야 한다. (레이아웃을 수정하는 것은 선택사항이며, 보다 깔끔하게 적용하고자 한다면 수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1-1] '북클럽 스킨'의 레이아웃 구성 아래는 '북클럽 스킨 메인 페이지'의 초기 레이아웃으로, '사이드바 - 가로 230px', '본문 - 가로 740px'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래는..

티스토리 본문 자동 목차 (TOC) [내부링크]

'TOC'는 'Table Of Contents'의 약자로 목록, 목차, 순서, 차례 등을 의미한다. 본 글은 '북클럽 스킨'을 기준으로 '페이지(글)의 본문' 내에 목차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기본 작업 먼저 목차 생성을 위한 기본 작업이다. 1-1] 파일 업로드 - jquery.toc.min.js 목차를 자동으로 생성하려면 먼저 'Github'에서 제공하는 알집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알집 파일 안에 있는 2개의 파일 중 'jquery.toc.min.js'를 티스토리에 업로드해야 한다. (실제 파일도 첨부) 1-2] HTML - Head 섹션 아래 코드를 HTML의 위에 삽입한다. 앞서 업로드한 'jquery.toc.min.js' 파일을 인..

티스토리 홍보용 이미지는 썸네일(thumbnail) 누락 [내부링크]

나름 정성 들여 만든 썸네일이 '다음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누락되면 속상하지 않을 수 없다. 본 글은 썸네일 누락 경험과 다음 검색 엔진의 원리에 대한 내용이니 티스토리 운영에 참고하기 바란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첫 번째 티스토리의 썸네일 누락 아래는 내 첫 번째 티스토리의 '다음 검색 결과 페이지'로, '꿈해몽 풀이' 관련 325개 콘텐츠 중에서 265개 콘텐츠의 썸네일이 누락되었었다. 몇백 개 중에서 몇 개, 몇십 개도 아니고 80퍼센트 이상의 글에 문제가 생긴 것을 나는 간과할 수 없었고 아래와 같이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했다. 아래는 '다음 고객센터'에서 온 답변이다. 내가 주의 깊게 본 것은 '파란색 줄' 부분이며, '매우 복잡한 과정', 전체적으로 노출 규제 강화..

티스토리 카테고리 탐색경로 브레드크럼(breadcrumb) [내부링크]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공부하는 중에 '브레드크럼(Breadcrumb)'을 알게 됐다. 이 '브레드크럼(Breadcrumb)'은 웹사이트 방문자의 탐색 편의에 도움을 주어 웹사이트 체류시간을 높여줄 수 있고 이탈률을 낮춰줄 수 있다. 또한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구조를 더 잘 이해하는 최적화에도 도움이 되는데, '브레드크럼(Breadcrumb)'을 적용하면 크롤링과 색인 생성 작업을 다시 해야 하니 웹사이트 운영을 시작할 때 적용하는 것이 좋겠다. 본 글은 '구글 검색 센터'를 기반으로 '브레드크럼(Breadcrumb)'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내용과 티스토리의 반응형 스킨인 '북클럽 스킨'을 기준으로 '브레드크럼(Breadcrumb)' 적용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

티스토리 북클럽 뉴북 7가지 스킨 편집 [내부링크]

나는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북클럽 뉴북' 스킨을 선택했고, 내 기준에 깔끔해 보이는 '스킨 세팅'을 해왔다. 본 글은 내 티스토리 블로그의 '북클럽 뉴북' 스킨을 어떻게 세팅했는지에 대한 내용이니, 특별하진 않지만 봐줄 만하다고 생각하면 순서대로 하나하나 적용해 보기 바란다. 당연히 꼭 그대로 따라 하지 않아도 되고,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지 참고만 하면 되겠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북클럽 뉴북' 스킨 변경 아래 이미지는 '스킨 변경'을 클릭하면 나오는 페이지로, 블로그를 개설하면 기본으로 'Poster' 스킨이 적용되어 있다. 스크롤을 내리면 두 번째 줄 우측에 'Book Club' 스킨이 있다. 'Book Club'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미리 보기..

티스토리 URL 주소의 원리와 검색엔진 (숫자와 문자) [내부링크]

티스토리를 운영하다 보니 'URL 주소'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 'URL 주소'는 '검색 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 SEO)'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니,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URL 주소'와 관련하여 기본적인 것은 알아야 하겠다. 'URL 주소'와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그 관계, 원리, 구조, 기술, 설정, 방법 등이 매우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면 정말 막막하고 답답할 수 있고, 오랜 기간 운영해도 대부분 포기하고 운영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를 티스토리에서 직접 알기 쉽게 정리해 주거나 기본 제공 및 설정해 준 대로만 운영해도 문제가 없으면 너무나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렇지 않다. 만약 티스토리를 취미나 일..

티스토리 코드블럭(codeblock) 커스터마이징 디자인 [내부링크]

본 글은 티스토리 코드블럭과 관련하여, 하이라이트 적용, 폰트 수정, 열기 및 닫기 버튼 적용, 줄번호 및 줄 바꿈(스크롤) 적용, 그리고 코드블럭 부분 복사 방법 등을 다룬다. 하나하나 적용하다 보면 아래와 같은 코드블럭 디자인이 완성된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코드블럭 기본 사용 방법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코드블럭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① '더보기' 버튼을 클릭한다. ② ' 코드블럭'을 클릭한다. ③ 'HTML', 'CSS' 등 다양한 '언어명' 중 하나를 선택한다. ④ '코드 내용'을 입력한다. ⑤ '확인'을 클릭한다. ⑥ '완료'를 클릭한다. ⑦ 출력된 모습이다. 출력된 모습이 밋밋해서 도저히 참을 수 없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2] 코드블럭 플러그인 'Synt..

티스토리 북클럽 뉴북 6가지 기본 설정 [내부링크]

본 글은 티스토리 시작 전 해야 할 기본 설정에 대한 내용이다. 특히 북클럽 뉴북 스킨에 해당하는 내용이니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하거나 잘 모른다면 하나하나 순서대로 따라해 보기를 추천한다. 아래 이미지에 있는 빨간색 박스와 파란색 박스가 중요한데 본 글에서는 가장 기초인 빨간색 박스 부분을 다룬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콘텐츠 : 카테고리 관리 아래는 '카테고리 관리'를 누르면 나오는 페이지다. '분류 전체보기'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추가', '수정' 버튼이 나오고 '추가'를 누르거나 '카테고리 추가'를 누르면 카테고리를 추가할 수 있다. 나는 '파워포인트'와 '티스토리'를 추가했고 '경영ㆍ직장', 'IT 인터넷'이라는 '주제'도 설정했다. '카테고리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티스토리 다음 상위 노출 제목 키워드(keyword) [내부링크]

1] 검색엔진의 원리와 기준 본 글은 검색 상위 노출을 위한 '제목 키워드'에 대한 내용이며, 다르게 표현하면 검색엔진의 노출 작동 원리 및 노출 순위 기준에 대한 내용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상위 노출 기준에 대해 되짚어 보겠다. 상위 노출이 되려면 우선적으로 '콘텐츠의 품질'이 좋아야 하는데, '콘텐츠의 품질'은 블로그 '체류 시간'과 '이탈률' 등 블로그 방문자의 활동들을 집계하여 결정된다. (쉽게 말하면 블로그 '체류 시간'을 높이고 '이탈률'을 낮추는 내ㆍ외부 요인 중요) 결국 방문자 입장에서 '콘텐츠의 품질'이 좋아야 '블로그 지수'와 '페이지 지수'가 높아지고, 그 지수를 기준으로 검색엔진이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것이다. ..

티스토리 본문 텍스트 붙여넣기 주의사항 (Ctrl + V) [내부링크]

만약 인터넷에 있는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 방법으로 '이슈 콘텐츠'를 발행하고 있다면 본 글을 자세히 읽어 보기 바란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검색엔진, 짜집기로 속여라 나는 인터넷에 있는 내용들을 짜집기해서 '이슈 콘텐츠'를 발행했었다. 내가 일전 발행한 글을 봤다면 알겠지만 그 결과 저품질 처리가 되었다. (다음에서 사이트 검색 누락)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인터넷에 있는 여러 개의 기사들을 복사해서 파워포인트나 메모장에 붙여 넣고, 글이 이어지도록 다듬은 후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그대로 붙여 넣었다. 아래 이미지가 그 작업의 과정이다. 3개 이상의 기사 내용을 종합해서 분량도 늘리고, 중간중간 단어들도 변경했기 때문에, '유사 콘텐츠'로 처리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고..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과 6가지 조언 [내부링크]

이 글에 직접 검색해서 들어왔다면 아마 운영 중인 티스토리의 방문수가 급감해서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모두 같은 이유로 방문수가 감소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 글은 내 첫 번째 티스토리 블로그가 저품질 처리되어 방문수가 급감한 것과 이에 대해 나름 분석한 내용이니 참고해서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월별 방문수 추이 (방문 통계 그래프) 아래는 내 첫 번째 블로그의 '그래프로 본 월별 방문수 추이'다. 나는 약 10년간의 직장생활을 접고, 2019년 10월 경에 프리랜서가 되었다. 퇴사 후 내게 남은 것과 가장 자신 있는 것이 일을 하며 터득한 파워포인트 작업 스킬뿐이라서 파워포인트 문서를 디자인해주는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2020년 2월 ..

티스토리 콘텐츠 주제 선정 4가지 방향성 [내부링크]

오늘도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수익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대한 공부를 했다. 이 글을 읽는이도 아마 나와 비슷한 고민 중에 직접 검색해서 들어왔을 것이라 생각한다. 유튜브 영상을 바탕으로 나름 분석하고 연구하여 작성했으니, 각자의 티스토리 운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내가 본 유튜브 영상은 '무엇을 어떻게 작성한 콘텐츠가 DAUM 메인에 노출되는가'에 대한 내용이었다. '무엇을'은 주제를 말하고, '어떻게'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말한다. 먼저 유튜버가 말한 3가지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① 개인의 시간이 녹아져 있는 직접 경험 콘텐츠 ② 지금 이 순간 사람들이 관심 있어할 만한 트렌디한 콘텐츠 ③ 텍스트의 양도 많아야 하지만 이미지의 양도 많아서 볼거리가 있는..

파워포인트 디자인의 기술과 개념 [내부링크]

본 칼럼의 주제는 파워포인트 디자인(Powerpoint Design)이다. 디자인이라는게 상대적이고 또 주관적이며 알아야 할 양도 방대한데, 꼭 알아야 할 엑기스만 담아 정리했다. 시간 내어 정독하길 바란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① 망망한 바다 속에서, 당신 허우적대다. 시중 서점에 가면 파워포인트 관련 서적을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온라인 사이트에서도 파워포인트 관련 자료를 손쉽게 접할 수 있으나 이미 우리가 알고 있는 초급 수준의 내용이 대다수이다. 또한 수박 겉 핥기식ㆍ공장 찍어내기식ㆍ사골 우려먹기식의 자료들이 질과 양의 측면에서 정보 습득에 막대한 차질과 혼란을 야기하여 파워포인트에 대한 갈증을 쉽게 해소할 수 없는 실정이다. ② 모래 위에 집을 지은, 당신 허물어지다. 파워포인..

직업별 평균 연봉 순위 (1위 ~ 600위) 및 상위 1% 고액 연봉 직업군 [내부링크]

본 글은 직업별 평균 연봉 순위와 상위 1% 고액 연봉 직업군에 대한 글이다. 산업 발전에 따라 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또 기존 직업도 사라지며, 유망 직종이 변경되는 등 시대 변화에 따라 편차가 있으니 참고만 하기 바란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상위 1% 고액 연봉 직업 평균 연봉 1위 / 도선사 130,570,000원 평균 연봉 2위 / 기업고위임원 122,030,000원 평균 연봉 3위 / 변호사 101,000,000원 평균 연봉 4위 / 국회의원 85,000,000원 평균 연봉 5위 / 항공기 조종사 82,760,000원 상위 5% 고액 연봉 직업 평균 연봉 6위 / 감정평가사 77,400,000원 평균 연봉 7위 / 대학교 총장 및 학장 74,860,000원 평균 연봉 8위 /..

연봉 및 월급 실수령액 (연봉 및 월급 테이블) [내부링크]

본 글은 연봉 및 월급 실수령액에 대한 글이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연봉 실수령액 (연봉테이블) 연봉 1000만원대 실수령액 (연봉테이블) 연봉 실수령액 공제액계 국민연금 건강보험 장기요양 고용보험 소득세 지방소득세 1,000만원 771,033 62,300 32,990 22,870 1,680 4,760 0 0 1,100만원 847,286 69,380 36,740 25,470 1,870 5,300 0 0 1,200만원 923,500 76,500 40,500 28,080 2,070 5,850 0 0 1,300만원 998,863 84,470 44,240 30,670 2,260 6,390 830 80 1,400만원 1,073,736 92,930 47,990 33,270 2,450 6,930 ..

5월 가정의 달 파워포인트 템플릿 (컨셉 : Connect) [내부링크]

5월 가정의 달에 대한 파워포인트 템플릿을 만들었다. First, Concept. Then, Design. '디자인 전에 컨셉이 먼저' 라는 말처럼, 이번에도 디자인하기 전에 컨셉을 생각해봤다. 내가 생각한 가정에 대한 컨셉은 연결 (Connect) 이다. 코로나로 인해 어느 때보다 연결이라는 의미가 커진 것 같다. 그라데이션으로 컬러를 연결하고, 선 및 도형의 개체와 화면 전환으로 장표가 연결된다. 작업하고 보니 쭈쭈바 같기도 하고 개미집 같기도 하다. 그러면서 각기 다른 컬러로 4가지 파트를 확실히 구분했다. 5월 가정의 달 파워포인트 템플릿 첫 장 & 목차 연결을 표현하기 위해 선을 사용했다. 선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니 Connect에서 Connecting으로, '계속 연결되고 있다' 라는 연결의 ..

핑크빛 장미 패턴 피피티 템플릿 [내부링크]

핑크빛 장미로 피피티 템플릿을 만들었다. 업종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회사에서 장미를 소재로 한 피피티 템플릿을 만들 일은 그리 많지 않다. 만들 일을 굳이 꼽자면 장미 축제, 로즈데이, 결혼식, 프러포즈 등등이 있겠는데, 이를 제외하면 만들 일은 드물다. 그래서 이번 피피티 템플릿 작업을 할 때는 범용성을 고려했다. 장미 자체가 보기에는 예쁘지만 장미를 실제적ㆍ직접적으로 나타내면, 강렬한 이미지 때문에 주변을 해칠 수 있고 문서의 쓰임새에 한계가 생기기 때문이다. 해서 나는 디자인 컨셉은 분명 장미지만 장미처럼 보이지 않게 하고자 했다. 내가 선택한 방법은 장미를 패턴화 해서 장미 문양을 백그라운드에 적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문양만으로는 살릴 수 없는 장미 특유의 감성은, 파스텔 톤의 핑크 그라데이션을 백..

빙빙 돌아가는 나무 나이테 피피티 템플릿 [내부링크]

나무의 나이테를 활용하여 피피티 템플릿을 만들었다. 나무의 나이테를 보니, 나이테가 마치 삶이 기록된 레코드 LP판 같았다. 내 삶은 어떻게 기록되어 있을까? 나는 그때 무엇을 하고 살았지?라는 생각이 들었고, '나 이때로 돌아갈래'라는 컨셉이 떠올랐다. 나무의 '나이테'가 '나 이때'가 되는 말장난이다. 첫 장 컨셉의 소재가 나무의 나이테인만큼, 첫 장에 나무의 나이테 이미지를 넣어서 초장부터 컨셉을 못 박고자 했다. 사람의 시각 인지 이미지도 넣는 방법이 있다. 다운로드한 이미지를 그대로 넣지 말고 적절히 가공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시각적 인지에 따라 좌측은 과거 또는 이전을 의미하고, 우측은 미래 또는 다음을 의미한다. 이는 아래 칼럼을 보면 이해하기 쉽다. 파워포인트 방향, 횡 방향에 대한..

방탄소년단 (BTS) 배경화면 달력 (Image Calendar PPT) [내부링크]

방탄소년단 (BTS) 분들의 이미지로 컴퓨터 배경화면 달력 (Calendar PPT) 을 만들었다. 뭔가 멋들어지게 만들고 싶었는데,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너무 많아서 오히려 선택 장애가 왔다. 그래서 결국 톤 앤 매너를 맞출 수 있는 이미지로 선택했다. 가장 최신 이미지가 아닌 것이 아쉽다. 디자인 포인트는 딱히 없다. 굳이 언급하자면 가독성을 위해 그라데이션 도형을 하나 깔았다. 그리고 각 멤버의 사인을 넣었고, BTS가 사용했다는 BebasNenu 폰트를 적용했다. 날짜는 수정 가능하다. 원하는 이미지로 교체 후 이미지로 저장해서 사용하면 된다. 방탄소년단 BTS / RM / Kim Nam Jun 방탄소년단 BTS / JIN / Kim Seok Jin 방탄소년단 BTS / SUGA / Min Yun..

몬드리안(Mondrian) 격자 무늬 피피티 템플릿(template) [내부링크]

몬드리안 (Mondrian) 격자 무늬를 보고 피피티 템플릿 (powerpoint template) 을 만들었다. 아래와 같이 구글에서 몬드리안(Mondrian)을 검색하면 한 번쯤은 봤을 격자무늬 그림이 나온다. 화가 몬드리안(Mondrian)의 그림이다. 몬드리안(Mondrian)은 직선을 수평과 수직으로 교차해 격자무늬를 만들었다. 그리고 그 안을 빨간색과 노란색 그리고 파란색으로 채웠다. 몬드리안(Mondrian)은 시시각각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연의 불확실성을 두려워했다고 한다. 그래서 몬드리안의 그림에는 자연을 상징하는 곡선과 초록색이 없다. 그림이 참 단순하고, 모르고 보면 솔직히 뭐 대단한 그림인가 싶다. 그러나 알고 보면 그림을 보는 것이 아닌 철학을 읽는 듯하고, 사람으로 하여금 생각하게..

피피티로 만든 윤석열 대통령 청년 공약 (주거, 육아, 취업 등) [내부링크]

파워포인트로 간단히 윤석열 대통령의 청년 공약 내용을 정리했다. 정리해보니 총 22가지였고, 알아보기 쉽게 7개 분야로 임의 구분했다. 포인트 컬러는 레드다. 개인적으로 완전 레드는 촌스러워 보여서 싫지만 국민의힘 컬러이니 어쩔 수 없다. 장표가 많을 때는 내비게이션을 넣는게 좋다. 본 자료에는 우측 상단에 넣었는데, 좌측 사이드쪽으로 옮겨도 되겠다. 여백이 너무 많으면 완성도가 떨어져 보인다. 우측 하단 빈 공간에 백그라운드 이미지를 넣어 밀도를 높였다. 파워포인트 원본 자료도 공유하니 요긴하기 사용하기 바란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1] 주거 1-1] 공급 확대로 안정적 집값 관리 민간과 함께 '살고 싶은 집'을 충분히 공급하겠습니다. 역세권 첫 주택 20만 호 건설 첫 주택..

제20대 대선후보 프로필, 윤석열 대통령 당선 주요 공약 [내부링크]

2022년 3월 10일 목요일 새벽, 제20대 대통령 선거가 끝났다.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접전 끝에 국민의힘 윤석열이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긴긴 시간 개표 완료를 기다리면서 파워포인트로 대선후보 프로필을 만들었다. 디자인 포인트는 그냥 간단히 각 소속정당 로고의 shape & color로 했다. 기호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프로필 출생 64. 12. 22 경상북도 안동 용띠 직업 전 경기도지사 혈액형 B형 종교 기독교 (개신교) 가족 5남 2녀 중 다섯째 배우자 김혜경 슬하 2남 학력 중앙대학교 법학 학사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중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삼계초등학교 병역 면제 (사유 : 장애인 6급) 전과 4건 2003년 무고 및 공무원 자격사칭 (벌금 150만원) 2004년 도로..

나 혼자만 레벨업 (solo leveling) 시즌 1 파워포인트 정리 [내부링크]

나혼자만레벨업 (solo leveling) 시즌 1을 파워포인트로 요약 정리했다. 장성락 작가님과 추공 작가님의 웹툰 나 혼자만 레벨업은 내 생에 손꼽을 수 있는 최고의 웹툰이다. 최약체 헌터에서 최강 헌터로 각성하는 먼치킨 스토리에 지친 일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대리 만족했고, 연출력과 액션 및 구도 등 무엇 하나 빠지지 않는 작화에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열광했다. 그리고 지금 애니메이션 제작을 추진 중이라고 하니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나는 나 혼자만 레벨업 시즌 2를 기다리면서 시즌 1을 다시 한번 정주행 했고, 미친 작화력에 영감을 받아 파워포인트로 요약정리했었다. 본 글에서는 작업 내용을 설명하고 작업 파일을 공유한다. 상태창 스테이터스, 스킬, 아이템 등 성진우의 상태창을 한눈에 볼..

파워포인트로 만든 이태원클라쓰 등장인물 [내부링크]

광진 작가님의 이태원클라쓰 웹툰이 JTBC 드라마로 방영할 당시 작업했던 파워포인트 자료다. 특별한 쓰임새는 없다. 그냥 이태원클라쓰의 캐릭터들이 매력적이라 나름 영감을 받아 하나의 작품처럼 만들었다. 눈요기용이라는 말. 용량 관계 상 분할 업로드했다. 달려라, 로이. 주인공 박새로이의 캐릭터는 참 매력적이다. 그때도 그랬지만 이제와서 생각해봐도 뭔가 가슴이 뜨워진달까.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소신,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이 시대의 리더상이라 생각한다. 신발 끈을 꽉 묶는 것이, 마치 아버지와의 약속과 소신을 지키고자 마음을 다잡는 것 같다. 락락(㦡落) 수아 처음에는 박새로이와 오수아의 러브라인을 생각했었다. 극 초반 박새로이가 오수아를 좋아했지만 결과적으로 서로의 가치관이 달랐기에 맺어지지 않았..

아이가 좋아하는 마인크래프트 템플릿 [내부링크]

심심풀이로 만들었던 마인크래프트 템플릿이다. 용량 관계 상 파일 분할로 업로드 함을 이해 바란다. 특정 목적 없이 그냥 '마인크래프트'로 검색해서 나온 이미지들을 보면서 영감을 받아 작업했다. 그래서 페이지 구성이 분명치 않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니 어린이 교육 시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템플릿 설명을 위해 첫 장, 컨셉, 구성, 내지, 끝장 등 임의로 구분했으니 사용자의 상황과 상상하기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기 바란다. 첫장 첫 장은 애니메이션을 주어 인트로 느낌으로 작업했다. 문을 열고 들어가는 연출을 통해 시작의 느낌이 난다. 화려하지 않지만 밋밋하지도 않으니 아이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 같다. 보다 라이트하고 위트 있는 첫 장이다. 어린이 교육용에 보다 적합하겠고 꼭 첫 장으로 쓰이지 않아도..

파워포인트 발표자료 손흥민 푸스카스상 [내부링크]

본 자료는 손흥민 선수가 푸스카스상을 받았을 때 개인적으로 작업했던 파워포인트 발표자료다. 고수가 아니면 실무적으로는 바로 사용하기는 부적합하고 순수 파워포인트 작업물이니 디자인 참고용으로 보면 될 것 같다. 한눈에 보기 작업을 하다보니 나만의 스타일이 잡혔다. 보통 파워포인트 작업을 할 때 이미지를 많이 쓰는 편이다. 손흥민 선수의 얼굴 표정이 뭔가 현장감 있고 몸짓도 파워풀해서, 작업하면서 어떻게 디자인하는 게 좋을지 영감도 많이 얻었고 표현하기도 수월했다. 자세히 보기 기본적으로 축구라는 스포츠의 역동성, 박진감, 속도감.. 그리고 손흥민 선수의 날렵하고 강인하고 유쾌한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작업했다. 그렇다 보니 직선이 아닌 사선을 주로 사용했고, 느껴질지 모르겠으나 이를 배가시키기 위해 사선의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