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jickja의 등록된 링크

 jjickj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5건입니다.

[simple 시리즈] 엘리베이터가 추락할 때 점프? | 관성력 [내부링크]

간단한 이야기를 하고 물러나겠습니다. 엘리베이터가 추락한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가장 생존율이 높은 것은 바닥에 대자로 눕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바닥에 닿는 타이밍에 점프하면 나한테 충격이 안오잖아?"라고 결론을 내리기도 했죠. 점프가 가능할 지는 모르겠지만, 하더라도 생존율이 극히 희박해지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관성력을 조금 이해해 볼까요? 버스를 탈 때, 급정거를 하면 몸이 저절로 앞으로 쏠립니다. 몸은 앞으로 가려는게 남아있는데, 바닥인 버스는 멈췄기 때문이죠. 이런 것을 관성이라고 합니다. 관성에 의해 느껴지는 힘을 관성력이라고 하는데, 실제하지는 않는 힘입니다. 엘리베이터에서 잘 느낄 수 있죠. 엘리베이터가 하강할 때, 몸이 나는 기분이 듭니다. 몸은 그대로 있으려고 했고,..

[4차 산업혁명 시리즈] 암호화폐가 돈인 건 알겠는데, 암호가 뭐야? | 블록체인 [내부링크]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과거로 돌아갈 수 있다면 어떻게 할래? 묻는다면,,, 물론 후회되는 일을 고치러, 관계를 다시 잡으러, 젊음을 만끽하러 돌아가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돈을 생각하며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비트코인을 사놓을 거야."라고 하죠 ㅋㅋㅋㅋ 2009년 최초 도입 되었을 때 비트코인은 한화로 1원이었습니다. 2017년 3월 13일 기준 147만 1000원. 2022년 11월 01일 현재 기준 약 2919만원. 최고가 약 8000만원 이상. 현재인 2900만원으로도 13년이지만, 2900만 배입니다. 그 때 당시 중학생의 명절 용돈 3만원(정도라고 할게요.)을 샀더라면, 8700억원입니다. 그 때 당시에 눈여겨 본 사람이 많지는 않죠. 보이지도 않는 컴퓨터 데이터 조각을 돈이라고 우기고, 만..

뜨거운 물이 차가운 물보다 빨리 언다 | 음펨바 효과 [내부링크]

제목만 보면 어그로인가? 싶죠... 저도 처음에는 조건이 달랐거나, 실험에 오류가 있었을 거라고 생각했답니다. 차가운 물이 0도가 되어 어는게 더 빠르다고 생각하는게 적절하지 않겠어요? 근데,,, 제목은 어그로..

달걀은 왜 익으면 고체가 될까? | 단백질의 특성 [내부링크]

요리를 하다보면 신기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맛있겠다는 생각에 호기심을 잠시 접죠. ㅎㅎ 그 중에서 좀 신기한 건 열을 가하면 고체에서 액체가 되는 재료들이 있는 반면, 액체에서 고체가 되는 재료들이..

토마토인데 토마토가 아닌 채소 | GMO 유전자 변형 생물 [내부링크]

몇 년 전에 굉장히 핫한 이슈가 되었다가 최근에 뭔가 접하기 어려운 내용이 하나 있죠. 사실 우리 주변 식품 중에 굉장히 많은데 말이에요. 바로 GMO(유전자 변형 생물) 식품입니다. ?? 많이 들어보긴 했는데, 뭔..

노벨상은 무슨 돈으로 아직까지 수여되는 걸까 | 노벨 이야기 [내부링크]

노벨상. 많은 과학자들과 공학자들, 연구원들이 원하는 최종적인 상으로 느껴지는 고고한 상이죠. 상을 받으면, 큰 돈과 명예 잇따른 부가 따라옵니다. 노벨 상에는 노벨물리학상, 노벨화학상, 노벨생리의학상,..

백신은 무슨 원리일까? | 기억 세포 [내부링크]

2019년 끝무렵. 우리는 현대 역사에서 가장 끔찍한 바이러스를 마주했습니다. 3년차인 지금까지도 그 상황은 유지되고 있고,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아프고 죽었습니다. 마스크 대란에 이어 백신에 대한 이슈도 계속..

공을 강하게 던져서 지구 한 바퀴 | 공전 속도 [내부링크]

어릴 때, 만화에서나 볼 듯한 상상을 하신 적이 있나요? 저는 그 중에서 슈퍼맨같은 사람이 공을 세게 던져서 지구를 한 바퀴 돌아 뒤통수를 맞는... 그런 웃기고도 황당한 장면을 보면서 상상하기도 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리즈] IoT가 뭔데? | 편리함을 향한 기술들 [내부링크]

Internet of Things. 최근 우리한테 익숙해진 단어이며, 친근한 기술들인 "사물인터넷". 그래서 이 기술은 뭐고, 어떤 식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을까요? 또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을까요? 단어를 쉽게 쉽게 풀어볼까요? 사물 인터넷 = (?) 사물과 인터넷? = 사물에 인터넷을 넣기. 무슨 소리일까요? 여기서 사물은 우리 삶에 있는 물건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전구, 오븐, 냉장고... 등등 이외에도 책상, 의자, 침대, 티비, 시계, 화장실 수전, 자동차,,, 너무너무 많은 물건들과 같이 살아가고 있죠. 이런 사물들에 인터넷 기술들을 접목하여, 사용에 편의성과 성능을 올리는 기술이 사물인터넷입니다. 무선 통신기술과 제어기술이 발전하고, 이에 상응하는 우리 주변 사물들의 성능향상들이 IoT를 ..

자동차 범퍼는 왜 튼튼하게 안 만들까? | [I=Ft] [내부링크]

차 사고가 났을 때, 가장 무서운 것이 뭘까요? 수리비? 부상? 법? 모두 맞는 말입니다. 차 사고가 나면 내 차 앞범퍼가 부서지면서 무서운 일들이 일어나죠 ㅠㅠ 저렴한 차들은 튼튼하게 만들 재료값이 안되나? 생각되더라도, 비싼 차들은...? 네... 이해가 안되죠. 이런 차들이 오히려 기스도 잘나고, 차 사고 났을 때, 더 많이 찌그러지곤 하니까요. 왜 튼튼하게 만들지 않는 걸까요? 그 이유는 바로 "안전" 때문이랍니다. ?? 찌그러지는게 안전이랑 무슨 상관 ?? 의문이 드는게 당연하죠. 차가 찌그러져서 내가 다치는 거 아닌가 생각이 드는 것이 자연스러우니까요. 여기서 과학의 힘이 필요합니다. 왜 과학자들은 차 범퍼를 찌그러지게 만들었을까? 오늘의 과학! "충격량"입니다. 충격량은 I로 쓰는데, 힘(F..

[떠나고 싶지 않나요?] 라오스 #2 진짜 가고 싶은데,, [내부링크]

이번 여행 계획은 라오스입니다. 라오스 3대장 비엔티안 - 방비엥 - 루앙프라방 최고 경로는 인천 -> (뱅기)비엔티안 -> (육지) 방비엥 -> (육지)루앙프라방) -> (비행기)인천 인 것 같아요! 라오스는 자연 경관이 유명하죠! 근데 여행을 자주 다니거나 하는 사람이 아니면 잘 모르더라고요. 여행 시기는 건기가 좋은데 11~3월이라고 해요. 제 생각에는 그래도 물이 좀 많이 남아있는 11월 말? 쯤이 최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총 3박4일? 입니다. (도착부터 1일로 칩니다! ㅎㅎ) 1일 : 공항도착 – 숙소 체크인 – 메콩강 야시장 2일 : 방비엥 도착 – 버기카 대여 – 블루라군1 – 드라이브 – 블루라군 3 – 숙소 체크인 – 탐짱동굴 튜빙 - 스마일 비치바 – 숙소 3일 : 루앙프라방 도착 –..

[떠나고 싶지 않나요?]일본(#1) 여행 떠날 계획만 세우기. [내부링크]

첫 번째 일본 여행 계획은 훗카이도입니다!! 여긴 진짜 가려고 했던 곳인데, 다른 곳으로 목적지를 틀어서 못갔어요. 그래서 이 시리즈의 첫 번째로 골랐습니다. 무엇보다 여름의 훗카이도는 생각보다 좋다고 하네요. 겨울의 아름다움을 보러 가는 곳이라고 하지만, 여름에도 꽃과 풍경이 잘 어우러진 지역이라고 합니다. 그럼 상상 속에서 떠나볼까요. 우선 비행기표를 알아봐야 겠죠? (2022.08.30 화요일 기준) - 최저: 17만 원(편도) - 사이트 추천가: 20만 원(편도) 오,, 왕복 40만원 쯤 되네요. 목적지들을 조금 정리해볼까요? 1. 오타루 오타루는 삿포로 근처의 도시입니다. 운하를 따라 이뤄진 마을은 일본 특유의 느낌을 받기 좋다고 생각해요. 조금 괜찮은 숙소라면 "그랜드 파크 오타루 호텔"! 9..

대만 여행 3 - 첫 날의 밤과 2일째(팁, 자유 여행)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대핰쌩임돠!!~,~ 대만 여행의 리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닷! 이번 글은 저번 여행 첫날 리뷰에 이어 두 번째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츠간러우에서의 리뷰로 저번 글이 끝났었는데요 저녁도 됬겠다해서 저녁을 먹으러 출발했답니다. 저희 여행의 목표 중 하나였던 현지를 느끼는 최고의 방법! -> 현지 시장을 가는 것입니다. 진짜 대만 그대로의 느낌이죠? 날씨는 구름 살짝이랍니다 ㅎ 친구가 찍어준 제 뒷 모습 사진입니다 ㅎㅎ. 꿰제제 하네요 ㅠㅠ 시장은 정말로 관광객은 한 명도 보이지 않고, 순수 지역 시장의 느낌이었어요. 시장은 yongLe market이라는 곳이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시장이름을 안 외워놔서 ㅠㅠ) 근데!! 포스팅하면서 조금 조사를 해보았는데, 츠간러우 주변 시장들은 다 ..

대만 여행2- 첫 날 (팁, 자유 여행) [내부링크]

안녕하십니까! 대핰쌩임돠!!~,~ 대만 여행의 리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닷! 저희는 총 6인의 친구 여행으로 부산에서 출발을 했답니다. 자차가 있는 것도 아니고,,,, 아침 일찍부터 이동하기 힘들기 때문에 12월 22일 밤에 모여 밤새고 가기로 했어요 ㅋㅋㅋ 밤샘은 역시 대핰쌩,,, 부산 서면 피씨방에서 ㅋㅋㅋㅋ 롤하면서 밤샜어요 ㅠㅠㅠㅠ 팁ㅂㅂㅂㅂ!!!! : 대만은 겨울에 가도 따듯해요. 옷은 공항에 맡기는 게 좋겠죠? 부산에는 옷을 1일에 2500원으로 보관해 주는 곳이 있어요!! - 탑승 수속하는 2층으로! - 왼쪽을 보면 에스컬레이터가 있습니다 - 그 위에 할리스 커피가 있고! - 그 카페 왼쪽에 로밍센터가 있어요 ㅎㅎ- 그 사이의 길로 들어가면 바로 보입니다!! 오전 5시 40분 이후에야..

대만 여행 1-여행 개요 및 계획 짜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포스팅 날짜가 여행 날짜보다 많이 늦어서 이상할 수도 있지만 대만은?? 기후가 겨울에 추운 건 아니라 봄 가을에 가도 대략적으로 비슷하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 --> https://ko.weatherspark.com/y/135326/%EB%8C%80%EB%A7%8C-Kaohsiung%EC%9D%98-%EB%85%84%EC%A4%91-%ED%8F%89%EA%B7%A0-%EB%82%A0%EC%94%A8 이쪽으로!! (가오슝 기준이긴 하지만요 ㅎㅎ) 우선 여행 멤버!! 같은 대학교 친구들로 저 포함해서 6명이네요?? 지금 보니까 좀 많이 간 듯한,, 4박 5일 이었어요. 여행지는말이죠? 대만하면 어디가 떠오르시죠? 넵 타이베이가 그래도,,, !!인지도가 높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