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zpartner의 등록된 링크

 k-bizpartner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53건입니다.

가업 승계 미리 준비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가업승계는 대한민국에 100년 강소기업을 만들지 못하게 하는 장애물입니다. OECD국가 중 최상단에 위치한 상속,증여세가 부담되어 회사를 접거나 상속세로 인하여 경영권 보장이 이루어지지 않는 케이스가 많아지자 가업승계공제를 도입했으나 가업승계공제는 도입 이래 너무나 가혹한 조건으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이 현실적이지 못하다는 지적을 계속해왔습니다. 대표적으로 고용승계인원 평가가 7년이 되어 회사의 형편이 안 좋아지면 가장 먼저 줄여야 하는 것이 인건비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가혹하다 못해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지속적인 개정요청을 개정이 되었지만 아직도 버겁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가업승계는 미리 준비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대한민국의 벤처붐을 일..

지금 당장 회사의 규정을 정비해야 하는 이유 [내부링크]

회사의 규정은 정말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민법, 세법, 상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임원의 보수, 퇴직금 규정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며 규정이 없을 경우 각 법에서 정하는대로 수령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사는 회사와 위임관계에 있으므로(상법 제382조 제2항) 무상이 원칙이 됩니다.(민법 제686조 제1항) 보수가 무상이 될 경우 이는 퇴직금도 0원으로 산정이 되게 됩니다. 이에 회사의 규정을 손보셔야 합니다. 이사의 보수는 정관에서 그 액을 정하지 아니한 때에는 주주총회 결의로 이를 정하도록 상법에 규정하고 있습니다(상법 제388조). 감사에 대해서는 이사의 보수에 관한 상법 제388조가 준용되므로(상법 제415조) 이사의 보수에 관한 사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

불법사금융 대출주의보(저금리대출, 부정대출) [내부링크]

[정책자금지원], [국민희망대출], [근로자 긴급지원], [개인사업자저금리대출], [국민저금리대환대출], [법인자금긴급대출] 등 국가에서 지원하는 정책서민금융 상품인 것처럼 홍보를 하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불법사채' 광고이거나 대출을 진행해 줄 테니 고액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부정,불법사금융 대출들의 광고입니다. 코로나이후 경기가 계속 안좋아 짐에 따라 대출이 어렵고, 자금이 필요한 점을 노리는 이러한 악성 불법사금융 대출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피해가 없으시길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경기가 안좋기 때문에 자금압박이 있는 기업이나 개인사업자 분들이 솔깃해지는 문구로 불법사금융대출광고를 하는 케이스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정책자금지원], [국..

24년도부터 바뀌는 개인사업자의 업무용 자동차 비용 인정 요건 [내부링크]

업무용승용차의 경우 사업과 상관없이 가족이나 타인이 운행하기 위해 일반자동차보험을 가입할 경우 비용을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2021.12.13 - [개인사업자] - 개인사업자 차량, 법인 차량 업무용 승용차 전용보험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차량, 법인 차량 업무용 승용차 전용보험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의 차량은 그동안 비용처리를 모두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세법으로 인하여 개인사업자의 차량은 업무용 전용보험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법인이 k-bizpartner.tistory.com 업무용 승용차 보험을 가입해야만 비용을 인정받을 수 있는데 24년도부터 이 제도가 확대시행됩니다. 이전에는 성실신고확인대상자만 적용이 되었다면 이제는 복식부기의무자들도 업무용승용차보..

우리 회사의 빚, 차입금 등이 많다면 무조건 CEO플랜 준비하세요 [내부링크]

CEO플랜은 단순히 절세를 위한 상품이 아닙니다. 오히려 보험 특유의 보장의 기능에 중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CEO플랜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경영인정기보험만 보더라도 생존시, 중도해지시 환급금 보다 사망보험금의 금액이 훨씬 큽니다. 대표이사나 임원의 갑작스런 유고로 인해 회사의 경영이 흔들림을 방지하고, 상속받는 유가족에게 힘이 되어 주는 목적으로 CEO플랜은 더욱 파워풀합니다. 비용처리나 절세 등은 덤입니다. 대표자의 유고시 관점에서 CEO플랜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CEO플랜입니다. 세법적 해석도 의견이 갈리며, 비용처리하는 것도 잘못된 방식으로 하신다면 크게 문제가 발생할 요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

산재사고가 일어나기 전 대비해야 하는 필수준비 [내부링크]

전 정부들어오며 노동자의 권리가 크게 올라갔습니다. 이에 따라 업주, 대표자가 책임져야하는 산재, 사고의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습니다. 이 범위의 뿐만 아니라 특별법도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바로 중대재해처벌법입니다. 산재사고의 발생 시 기업대표나 관리자에게 관리소홀에 관한 책임을 묻는 법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의 1호 처벌이 누가 될지와 실제 처벌이 일어날 지 이 부분도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위 사례와 함께 산재사고에 대한 대비를 어찌 할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산재사고는 기업과 직원에게 큰 손실을 안기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재를 방지하기 위해 업주나 근로자에게 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고(법정의무교육), 책임..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제안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23년도 버전의 제안서를 공유드립니다. 저희 센터에서 취급하고 있는 모든 업무들에 대한 부분이 상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로 접속하시어 문의를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르게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대한민국 NO.1 전문가네트워크 경영지원 www.k-bizpartner.com 실시간으로 문의해주시면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실시간문의 : https://open.kakao.com/o/sv2Wjbsc 법인경영지원센터 #법인경영지원센터 #법인전환 #법인설립 #개인사업자전환 #법인 #개인사업자 #경영지원 #세무 #노무 #법무 #감정평가 #지원센터 #CEO open.kakao.com 대한민국 No.1 경영지원 ..

우리회사의 정관 때문에 세금폭탄이 발생할 수 있다? [내부링크]

정관은 회사의 헌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관에 따라 회사 운영에 여러가지 판단 근거를 제공합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법인들이 설립 시 사용한 이른바 표준정관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반문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국가에서 등기할 때 허락했으니 문제없다는 것 입니다. 맞습니다. 등기소에서는 허가했기에 법인설립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등기소에서 보는 것은 [절대적기재사항],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이 들어가있다면 문제되지 않습니다만 세무처리시 절대적기재사항이 있다면 손해보는 것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정관은 법인설립 시 필수적인 서류로 이는 법인을 운영함에 있어서 절대적인 법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관이 잘못 작성되어 있..

우리회사의 부채비율은 관리는 어떨까? [내부링크]

회사의 재무제표는 이 회사가 영속 가능할 지 아닐지, 투자를 해도 될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특히 부채비율을 중요하게 관리하셔야 합니다. 많은 법인들이 이 부채비율을 해결하지 못해 자금조달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를 바탕으로 대출과 같은 자본조달 시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채비율을 관리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부채비율은 부채를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로 값입니다. 이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안정성이 높다고 판단하게 되는 근거가 됩니다. 계산방식은 간단합니다. 분자는 외부에서 빌려온 자금 전부를 의미합니다. 분모의 자기자본은 자본금과 잉여금을 합친 것 입니다. 자본금은 위에서 언급한 투자금..

대표이사의 사망 시 발생되는 일 [내부링크]

대표이사의 사망시 발생되는 일들은 회사와 남겨진 가족들에게 큰 리스크로 다가옵니다. 회사의 경우 정관에 따라 대표이사의 부재 시 권한을 갖게되는 이사가 빠르게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여 사망으로 인한 퇴임 등기 등 회사내부를 정비하여야 하며, 대표이사의 가족에게 지급되어야 할 유족보상금, 퇴직금, 급여 등의 지급준비 등을 해야합니다. 가족의 경우 1인 법인이었을 경우에 사업지속이 곤란한지 여부를 생각해야 하며 막대한 상속세도 6개월이내에 준비해야 합니다. 대표이사의 부재가 같는 회사와 남겨진 가족에 대한 의미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오늘은 조금 무거운 주제에 대해서 말씀드립니다. 대표이사의 사망 시 발생하는 일에 대해서 입니다. 회사의 거의 전..

우리회사의 배당정책이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배당은 주주로서 행사해야하는 당연한 권리입니다. 또한 배당은 법인대표자(주주)의 중요한 절세전략이기도 하며, 강제적으로 법정준비금을 적립하는 계기가 됩니다. 법정준비금인 이익준비금이 있어야 증자의 한 방식인 무상증자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법인의 배당전략을 구성하고 실제 진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주식회사의 배당은 아주 중요한 의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인 이유로 또는 절차를 몰라서 혹은 귀찮아서 그냥 넘기시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배당이 중요한 이유는 첫번째 현금배당시 강제적으로 적립하게 되어 있는 법정준비금, 이익준비금을 적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당을 통하지 않아도 자율적으로 적립을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적립하지 않고 넘..

이익준비금과 이익잉여금이란? 기업의 배당전략이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이익잉여금이란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지만 이익준비금은 생소하신 대표님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익준비금이란 법정준비금으로 영업으로 인한 이익을 재원으로 적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현금배당시 배당금의 10분의 1을 강제적으로 이익준비금으로 적립하게 됩니다. 상법에서는 자본금의 2분의 1에 달할 때까지 현금배당 시 적립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익잉여금과 이익준비금에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이익준비금이라고 들어보셨을까요? 이익잉여금을 잘못이야기 한 것 아니냐 라는 말을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익준비금은 상법에서 규정하기론 영업이익을 재원으로 하는 법정준비금으로 자본금의 2분의 1에 달할 때까지 현금배당시 10분의 ..

크리에이터, 웹툰작가 등 경영솔루션 제공(CMS 경영솔루션) [내부링크]

크리에이터가 사업자로서 지니는 문제점은 태생적인 문제입니다. 본인이 즐기던 일이 수익으로 창출되어 사업자로서 대비 없이 창업을 하게 되며 이에 따라 세금, 각종 절차에 노출되게 됩니다. 이러한 절차에 대한 해결책을 모르다 보니 MCN회사 같은 매니지먼트 업체를 통해 제작, 마케팅, 경영, 세금 등을 대리하게 하는 케이스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매니지먼트 회사들의 난립은 과도한 수익배분이나 저작권 문제, 갑질 등을 일으켜 사회적문제와 떠오른 사건들도 있습니다. 저희 센터는 사업자로서 크리에이터가 자립할 수 있는 경영, 마케팅 등에 대해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국세청이 심상치 않습니다. 유튜버 세무조사 웹툰작가 ..

법인 본점 이전 관내 & 관외 이전 하는 방법 [내부링크]

법인을 운영하다 보면 사무실 임대 때문에 본점을 이동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본점을 이동시에는 반드시 등기를 처리하셔야 합니다. 본점이전 이후 2주안에 진행을 하셔야 하고 늦어질 시 과태료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또 관외로 이전시에는 정관수정까지 진행을 하시고 진행을 하셔야 하기 때문에 절차가 복잡해집니다. 이러한 내용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을 운영하시다 보면 사무실 임차 문제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본점을 이동하셔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법인 본점(주소)는 등기부등본에 기재하는 중요 사항 중 하나로, 사무실을 옮기면 당연히 주소이전등기도 신청해 합니다. 주소이전(대표이사, 본점)응 14일이내 처리해야 하지만 문제는 모르시..

직원이 사고가 나서 직원이 산재사고가 발생한다면? [내부링크]

산업재해사고가 난다면 요즘에는 중대재해처벌법 등으로 대표자나 담당자가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도 중견기업 대표가 형사처벌 받은 케이스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원론적으로는 어마어마한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부분을 대부분 모르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산재사고가 났을 때 발생하는 비용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산재사고는 발생해서는 안되는 사고입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절대 발생이 안될 수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대비를 해야하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이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많고, 실재 사고가 발생한 후 산재에 대한 뒷처리로 인해 회사가 큰 타격을 입고 그때서야 대비를 하는 것이 현실입..

임원의 퇴직금 지급이 과다해도 될까? [내부링크]

작년 오스템임플란트에서 회장님을 피보험자로 하는 월납 4억짜리 보험을 가입하여 큰 이슈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측에서는 이는 회사의 보험으로 회사가 해지 후 퇴직금을 지급하든, 상여를 지급하든 이는 회사의 소관이며, 회장님의 사익이 아니라는 반박을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저 보험은 회장님의 퇴직금이 될 가능성이 있고(흔히 말하는 CEO플랜입니다) 그 확률도 높을 것이라는 것은 업계에 계신 분들이라면 다 아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허나 저 정도 금액이 퇴직금으로 지급이 된다면? 과연 문제가 없을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우선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임원의 퇴직금 그리고 보수는 맘대로 할 수 없다가 맞는 말 입니다. 하지만 어찌보자면..

국세청 모두채움서비스로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완료! [내부링크]

개인사업자, 프리랜서 등은 5월에 종합소득세를 신고하셔야 합니다. 또 근로소득과 사업소득이 한꺼번에 존재한다면 더욱이나 5월 종합소득세 신고는 필수 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직접하기 많이 까다롭기도 합니다. 이를 한번에 해결해 줄 서비스가 바로 모두채움서비스입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매출에 따라 신고방식이 상이하게 되는데 무조건 세무사를 통해 신고해야하는 케이스는 복식부기의무대상자와 성실신고확인대상자로 각각 매출에 따라 7500만원 부터 15억까지 구간에 따라 신고를 하게 되게 됩니다. 하지만 종합소득세 신고 중 대부분은 간이사업자나 또는 매출이 적은 일반사업자 또는 투잡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이 경우 굳이 세무사를 통해 종합소..

5월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 개인사업자라면 세무사 통해서 신고하세요 [내부링크]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 복식부기의무대상자나 현재 기장을 맡기고 있는 사업자는 일반적으로 세무사를 통해 소득세 신고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간이사업자, 기장을 하고 있지 않은 사업자도 세무사를 통해 신고하시면 평소에 납부하시던 금액보다 확연히 낮은 소득세를 납부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입니다. 사업자라면 또는 근로소득 + 사업소득이 있다면 5월에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에는 간이사업자나 프리랜서 들도 모두 포함이 됩니다. 간혹 간이사업자나 프리랜서 분들이 신고를 안하셔서 다음년도에 가산세를 포함하고 비용인정도 못받은 상태로 세금을 납부하셔야 하는 경우가 있으..

우리회사의 정관이 중요한 이유? 절세! [내부링크]

법인설립시 정관은 대부분 표준정관으로 작성이 됩니다. 특히 인터넷등기소로 셀프등기하신 경우에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정관이 중요한 이유는 정관이 회사를 운영하는 규칙이 모두 정리된 문서이기 때문입니다. 고로 이 문서에 없는 행위를 한다면? 정상적으로 처리를 받을 수 없다는 것과 같습니다.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설립을 준비하는 대표님들중에서 법인정관의 중요성을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인정관은 회사를 운영할 때 필요한 모든 규칙을 정리한 문서로, 법인 운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일종의 회사의 법입니다. 만약 우리 법인과 맞지 않는 정관을 잘못 사용하면, 세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고, 정관을 다시 제작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

2023년은 법인전환의 적기 입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작년 세법개정안으로 인해 2023년은 법인전환의 적기로 판단됩니다. 개인사업자의 신분을 유지하는 것보다 법인이 유리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법인세율인하 그리고 감세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한 법인전환 문의가 2월부터 계속 러쉬처럼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상황 악화로 인해 부동산임대법인에 대한 문의도 많습니다. 아무래도 안정적인 소득 창출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희 센터에서는 계속적으로 말씀드리고 있습니다만, 법인전환의 적기는 올해 매출이 성실신고확인대상자가 되기 직전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신규법인 중 부동산임대법인을 노리시는 경우 취득세 중과세를 피하기 어렵습니다 부동산법인은 지식산업센터, 오피스텔, 상가, 토지..

개인사업자의 법인전환 장점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22년 법인세 신고 및 납부가 3월31일자로 완료되었습니다. 2023.03.11 - [법인] - 2023년 법인세율 2023년 법인세율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2023년 법인세율이 결정되었습니다. 세법개정안 당시에는 최고 세율 구간인 25%구간을 삭제하고 10% 구간을 5억까지 확대하는 것을 수정안으로 제 k-bizpartner.tistory.com 2023년도 법인세율이 결정되었는데 작년대비 1%씩 모두 감세가 되었습니다. 감세가 된 법인세율이 결정되고나서 법인전환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법인전환을 결정할 때 고려하셔야하는 것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2021.06.16 - [개인사업자..

임원변경등기 기간을 놓치면 과태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임원은 등기부등본에 들어가는 회사의 중요 구성원이기 때문에 임원의 관련 정보들이 변경될 때마다 등기를 해야합니다. 특히 많이 놓치시는 부분이 대표님들의 이사를 가신 후 대표이사의 자택주소가 등기사항이신지 모르고 넘어가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놓치고 있는 날이 지나감에 따라 과태료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부분을 놓치지 않고 챙기실 수 있도록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임원이란? 상법 제296조와 제312조의 정의에 따라 주주총회에서 선임된 이사와 감사를 뜻합니다. 법인세법 시행령 제40조에서는 이에 준하는 직무에 종사하는 자도 임원으로 정의했으나, 고용노동부에서는 이사 또는 감사로서 ‘등기’된 사람을 ..

우리회사 정관 과연 잘되어 있을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 설립시 반드시 필요한 정관작성 하지만 정관은 설립할 때만 만들어 놓고 끝이다? 아닙니다! 정관은 회사 운영에 대한 모든 규정, 근본 규칙을 담고 있는 서면입니다. 구성원 모두가 정관을 준수해야 하며, 모든 회사는 상법상 정관이 있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는 발기인들이 모여 정관을 작성해야 하지만 어려운 용어와 상법과 관련된 전문지식의 부재로 인하여, 이미 만들어진 표준정관이라는 것을 사용하거나 전문가(변호사,법무사 등)에 의뢰하셔서 진행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정관은 반드시 상법을 따라야 합니다. 상법에 어긋나는 내용이 있거나, 상법에 규정된 형식적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면 해당 정관은 무효가 되며, 법인설립 등기도 완료할 수 없습니다. 그래..

2023년 법인세율 알아보기 - 법인운영시 필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2023년 법인세율이 결정되었습니다. 세법개정안 당시에는 최고 세율 구간인 25%구간을 삭제하고 10% 구간을 5억까지 확대하는 것을 수정안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중소기업에서 감세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결정된 사항은 각 과세표준 구간은 그대로 두고 세율을 각각 1%씩 하향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2억이하 9% 2억 초과~200억 19% 200억~3000억 21% 3000억 초과 24% 이렇게 결정이 되었습니다. 막판까지 여야의 법인세율 최고구간 삭제에 대한 이슈와 최저세율구간의 확대를 두고 설왕설래하였지만 이렇게 결정이 되었습니다. 작년대비 법인세는 인하된 것이 확실하나, 조금의 아쉬움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

비상장 법인대표이사 및 임원의 급여 얼마여야 할까?(보수,퇴직금,상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대표님들과 미팅을 가지면 매번 듣는 소리가 있습니다. 바로 세금이 많아서 너무 힘들다 라는 것 입니다. 세금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잘 버신다는 의미이니 영업이 잘 안되시는 것보다는 좋은 것 같습니다만 대표님의 입장에서 여간 스트레스가 아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세금이 많은 것은 대표님 스스로 자초하신 것입니다. 대표이사의 급여는 대표님 스스로 정하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매번 상담시에 대표님의 급여는 분산해서 받아야 한다고 하는 것이 바로 이 부분 때문입니다. 또 대표님의 급여는 임원으로서(여기서 임원은 등기임원+주식보유자) 일반근로자와 구분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수규정을 두게 되어 있습니다. 또는 정관에 주주총회에서 급여..

1/27일 부가가치세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1월은 새해를 시작하는 달이지만, 법인과 개인사업자 모두 부가가치세를 확인하여야 하는 달입니다. 기장을 맡기시는 분들은 세무사무소에서 안내를 받으시지만, 기장을 맡기시지 않거나 경리에게 맡겨두고 계신다면 한번쯤 확인해보셔야 할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먼저 세무사무소에서 대표님 또는 경리파트에게 연락을 합니다 1) 2022.2기 확정 매출,매입장 첨부하여 보내드립니다. 매출 매입장을 받으시면 가장 먼저 확인하셔야 하는 것이 바로 [누락] 입니다. 요즘은 거의 없지만 종이세금계산서 같은 것을 첨부하지 않으셨다면 꼭 첨부해주셔야 합니다. 추가로 수정하셔야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현금을 쓰셨다거나 잘못 거래가 찍히신 것들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매출..

23년 바뀌는 노동법 정리 및 이슈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매년 이쯤 되면 생기는 이슈가 있습니다. 바로 노동법이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이슈는 매년 고시되는 최저시급입니다. 23년 흑묘의 해 최저시급은 9,620원 입니다. 두번째는 올해 크리스마스가 일요일이라 서운하셨나요? 내년부터 대체 공휴일에 크리스마스, 부처님오신날이 추가됩니다. . 올해까지는 설날연휴, 추석연휴, 어린이날,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 등 국경일이 토·일요일이거나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다음의 첫번째 비공휴일을 대체공휴일로 지정해 쉴 수 있도록 했습니다. 크리스마스와 석가탄신일은 국경일이 아니라 제외되었습니다. 2023년부터는 이 범위를 넓히기로 했고, 덕분에 토요일(5월27일)인 2023년 석가탄신일은 다음 ..

연말 개인사업자 성실신고확인대상 확인하고 가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개인사업자 분들이라면 언제나 주의를 하고 계셔야 할 것이 바로 매출입니다. 우리나라는 업종에 따라 일정 매출이 넘어감에 따라 성실신고확인대상자로 지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5억이 기준이 됩니다(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5억부터 15억까지 입니다) 성실신고확인제도란? * 성실신고확인제 도입 취지. 수입금액이 업종별로 일정규모 이상인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장부기장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세무사 등에게 확인받은 후 신고하게 함으로써 개인사업자의 성실한 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쉽게 말해 탈세할 가능성이 농후하니 세무사나 회계사에게 보증받아 오라는 뜻입니다. *성실신고확인자. 세무사, 공인회계사, 세무법인, 회계법인이..

법인설립 후 한도제한계좌?(임대차계약서를 확인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요즘 대포통장으로 인하여 법인통장이나 개인통장을 만들 때 특정서류가 없다면 한도제한계좌가 생성이 됩니다. 한도제한계좌는 각 은행별로 조금씩 다를 순 있으나 창구출금 일당 100만원 온라인이체 일당 30만원 현금인출 일당 30만원 으로 사업자가 이를 당하게 되면 답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자금 결제를 진행해야하는데, 거래처에 사정을 이야기하고 10일에 걸쳐 300만원을 보낸다든지 이런 상황이 발생이 되는 겁니다. 급여를 줄 때도 이러한 상황이 발생이 됩니다. 업주의 입장에서는 이거보다 당황스러운일이 없습니다. 하지만 금융상의 입장도 생각해봐야 하는 것이 그동안 이런식으로 유령법인, 유령사업자 대포통장이 불법적으로 사용된 정황이 있기에 이 같은 행위도..

1인 법인설립 등기 이거 모르면 100~200만원 더 나옵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설립등기 단, 하나의 차이로 비용차이가 커질 수 있습니다. 법인회사설립시 3요소는 1. 회사를 운영할 임원(이사,감사 등) 2. 자본금을 납부하는 주주 3. 조사보고서를 작성할 조사보고자 임원이 1명일 경우 조사보고자를 공증변호사를 세워야 하기에 공증변호사 비용이 추가로 100~200만원 상당이 추가 발생됩니다! 이를 대리 하는 것이 바로 주식이 없는 임원을 등재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감사입니다. 감사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법인설립비용이 공증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100~200만원 상당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1인법인설립 시 1명은 이사로 1명은 감사로 등재해 설립하게 되며, 등록면허세는 나오지만 설립이후 감사를 사임, 해임시..

자사주 매입, 가지급금,미처분이익잉여금 관리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z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현재 비상장기업의 자사주 매입이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의 대부분은 비상장기업입니다. 하지만 상장사가 아닌 비상장사의 자사주 매입은 드문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2012년 4월 상법 개정 이후 비상장기업의 자사주 매입이 허용되며, 재무구조 개선과 가업승계 등의 목적으로 자사주 매입이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실례로 저희 법인경영지원센터의 고객 중 도봉구에서 제조업을 하는 S기업의 대표님0는 영업 관례 및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8억 원에 달하는 가지급금을 누적시켰습니다. 이에 매년 4.6%의 인정 이자를 납부하게 되었고, 법인세를 중복과세 받아 큰 부담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대외적인 신용도가 떨어져 자금조달 비용이 증가했으며, 원청..

법인설립 소호오피스를 이용하신다구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소호오피스 관련 사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요즘 법인설립 시 소호오피스를 통해 법인설립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용도 저렴하고 계약도 간편해 많은 법인들이 이용합니다 소호오피스는 책상마다 XXX호 등으로 호수를 부여하고 이를 주소로 등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등기시에는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등기시에는 별 문제없이 등기가 완료된 이후 사업자등록시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소호오피스의 장점을 저렴한 임대비용으로 법인설립 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임대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명확합니다 그렇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관할 세무서 입장에서는 이런 소호오피스들이 눈에 가시인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먼저 시작해보자 라면 의욕 넘치게 법인설립을 진행하신 후 잘 안되다보면 사업이 ..

23년도 비과세 급여와 임금관리 유의사항(직장인밥값지원법) [내부링크]

직장인밥값지원법을 알고 계신가요? 23년도부터 비과세 급여의 금액이 모두 증가되었습니다. 기장하시는 세무사를 통해 급여대장을 받고 계시겠지만, 만일 기장을 하시지 않는다면 급여산정시 최저시급미만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시길 바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 확실하게 정리하고 넘어가시기 바라겠습니다. 꼭 유의하셔서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노무리스크를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급여중 비과세 수당은 이렇게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식대인데 월 10만원이하의 식대는 비과세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물가상승률과 임금상승률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23년도 부터 변화가 있습니다 2023년, 어떻게 변하는가? 대표적인 것이 바로 식대의 비과세 ..

법인전환 이후 달라지는 세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전환을 진행할 시 발생할 수 있는 세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소득세입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직전년도 소득을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납부합니다 하지만 법인사업자의 경우 매년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결산을 거친 후 법인세를 납부합니다 여기서 생각하실 것은 법인전환을 한다고 해서 개인소득세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물론 사업자에서 근로자로 신분이 바뀐 대표는 법인에서 급여가 지급되어 법인에서는 인건비처리가, 대표 개인은 근로득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물론 법인전환의 기본은 절세에서 시작된다는 점은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개인종합소득세와 법인세율의 차이는 상당합니다 두번째는 설립 전 사용한 비용의 비용처리입니다 법인설립 시 ..

주주총회? 이사회회의록? 공증비용 아끼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중임등기나 신규 취임등기를 하기 위해 주주총회회의록, 이사회의록을 가지고 등기소를 방문하신 대표님! 준비한 서류를 가지고 등기소에 제출한 후 다 끝났다고 생각했으나 아뿔사!!!!! 공증을 받아야 하는 것을 깜빡해 다시 방문에 법무사사무실에서 공증을 받습니다 이때 공증비용은 약 3만원정도 일 것입니다 등기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했는데 공증비용까지 납부를 해야합니다 뭔가 좀 아깝습니다 걱정하지마세요!!! 회사의 의사결정기구는 주주총회와 이사회가 있습니다 주주총회의 경우 주주들이 모여서 진행하는 정기, 임시 주주총회가 있습니다 또 이사회는 등기된 이사들이 모여 의결하게 되어있습니다 다만, 주주총회와 이사회는 결의할 수 있는 내용들이 다르니, 결의할 수 있..

9월부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개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그동안 국민건강보험 지역가입자는 역차별을 받고있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직장가입자는 소득에 그해 기준 %로 부과되는 방식이지만, 지역가입자들은 소득+재산+자동차 점수를 바탕으로 그해 기준금액을 곱해 부과되는 방식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점수표에 의거 계속 보험료 부담이 올라가는 가중치가 붙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개인사업자를 비롯한 프리랜서 등 지역가입자는 그동안 소득에 비해 과중한 부담을 지고 있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9월 1일부터 건강보험료 부과 기준(부과체계)이 개편되며, 바뀐 보험료는 9월 26일경 고지돼 9월분 건강보험료부터 적용됩니다 지역가입자를 대상으로 바뀌는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ㆍ토지 보유 세대의 보험료 ..

법인계속등기 - 회사설립이 끝이 아니라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간혹 잘 운영하시던 회사에 난데없이 법인이 계속 운영중이라고 신고를 하라는 안내문을 받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보이스피싱이나 사기, 장난이 아닙니다 이를 무시하신다면 차후 법인이 청산되었다는 통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상황이 된다면 문제는 심각해지게 됩니다 법인을 설립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면 되겠지라 생각하시면 오산입니다 5년간 등기내용이 없다면 법원은 회사에게 최후등기통지서를 발송하고 해당 기한안에 조치가 없다면? 여기서 5년인 이유는 임원의 임기는 3년이기에 정상적으로 운영을 한다면 무조건 1~2번은 등기가 되어야 합니다 어찌되었건 조치가 없으면 법원은 해당 법인을 해산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운영중인 법인이 아니라고 판단하는 것 입니다 ..

법인은 설립 5년 이내에 부동산 구입 시 취득세 2배? [내부링크]

저희 센터에서는 개인사업자 분들께서 법인전환을 1단계, 사업확장기 이후 법인의 명의 부동산을 매입해 임대 또는 본사로 사용하는 단계를 2단계로 구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법인을 만들고 5년 이내에 부동산을 구입한 경우 취등록세가 2배로 중과세가 된다는 점을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대한 부분을 명확히 인지하지 못하신다면 취등록세 폭탄을 맞을 수 있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이 부동산 특히 주택가격 상승의 주범으로 지목되어 양도세 10%->20% 변경되었으며, 법인은 정당한 목적으로 사옥을 구매시에도 대도시에 매입을 한다면 투기로 오해할 여지가 있기에 취득세 2배로 중과세합니다 특히 법인설립이 많은 서울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법인의 부동산..

법인설립 전후로 알아야 할 주의사항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을 설립하거나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전환을 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호 설립을 진행하기 위해 제일 먼저 결정해야 하는 것이 바로 상호입니다 상호는 관할등기국내에 동일명 사용이 불가합니다 다만, 관할 등기국이 다르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가령, 서울에 AA상사 라는 명으로 있다면 서울에는 불가하지만 인천, 경기도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확인방법은 인터넷등기소에서 법인등기 확인에서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어플로도 가능합니다 또한 상호는 한글만 가능하며, 영문명을 정관에 기입 후 추가로 등기할 수 있습니다 2. 잔고증명서 잔고증명서를 발급받을 때에는 주주의 통장에 자본금을 입금하시고 발급하셔야 합니다 이때..

법인설립 시 잔고증명서 발급 누구명의? 기한은? [내부링크]

법인전환, 법인설립 시 필요한 것이 자본금입니다. 이 자본금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을 소규모 법인의 경우 잔고증명서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잔고증명서는 말 그대로 발기인 중 한명의 통장 잔고를 확인하는 것으로 통장잔고가 자본금만큼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또 잔고증명서가 중요한 이유가 또 있습니다. 설립서류의 경우 잔고증명서에 기재된 날짜를 기준으로 작성이 된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 떄문에 잔고증명서의 발급일자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설립을 하면서 셀프등기를 포기하시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서류준비입니다 발기인총회회의록, 임원의 임감증명서, 초본, 조사보고서 등등 여러가지 서류들을 준비해야하고 한가지만 누락되도 보완 또는 각하사유..

7월 21일 세법개정안 발표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7월 21일 세법개정안이 발표되었습니다 여러가지 유의미한 세법 개정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고 되었던 것 처럼 개인종합소득세와 법인세에 전면적인 개정이 예고되었습니다 개인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종합부동산세 가장 핫한 이슈였던 종부세에 대한 과세체계 계편이 이루어 집니다 기본 공제금액이 6억에서 9억으로 / 1주택자 12억(22년 한시적 14억) 종부세율도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위 사진참고) 2. 종합소득세 과세표준 구간 조정 무려 15년만에 종합소득세 과세표준구간이 조정이 되었습니다 세율은 변함이 없지만 구간의 조정으로 인해 물가상승을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6%의 세율구간이 현행 1,200만원 -> 1,400만원 15%의 세율구간이 현..

세법개정안 7월 21일 예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올해 세법개정안이 7월 21일자에 예고되었습니다 귀추가 주목되는 이유는 바로 소득세법의 개정이 이슈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종소세의 과세표준 구간은 15년동안 변경이 없었습니다 물론 최고위 세율구간이 문재인 정부에서 신설된 적은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국민이 해당되는 8800만원 이하 구간은 급여상승분에 비해 개정이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우선 법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개정안이 주목받는 것 중 법인세 최고구간이 25%->22%로 하향조정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에는 기업의 조세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담기게 됩니다 부담을 덜어주는 방식으로 민간 성장을 이끌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올렸던 세율을 경제협력개발기구(..

근로기준법은 무조건 5인이상 사업장부터? NO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근로기준법의 기준이 5인이상 사업장부터 적용이라는 것을 사실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기준에서는 이 상식이 맞습니다 하지만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시근로자 수가 5인 미만인 사업장에는 근로기준법 일부만 적용됩니다 이 때문에 사업장의 근로기준법 적용 여부는 상시근로자 수 5인에 기준을 둡니다 상시근로자 수란? 5인 미만의 사업장은 상시근로자 수가 5인 미만인 사업장을 의미하는 말로, 평균적으로 해당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가 5명보다 적은 곳을 지칭합니다 이 5명에는 사용자인 사업주가 포함되지 않습니다 상시근로자는 영업일 1일 기준의 평균 근로자 수를 의미합니다 이는 한 달 총 근로한 인원을 근로일로 나누어 계산할 수 있..

5대 법정의무교육 받기(업체, 자체교육) [내부링크]

해마다 특정 시점이 되면 법인의 교육담당자 또는 대표에게 메일이 옵니다. 그 중 가장 많이 오는 것이 바로 법정의무교육을 받으라는 것으로 무료로 진행 또는 교육비용을 지원해주겠다는 광고성 메일이 많습니다. 무료나 비용지원의 경우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왜냐하면 특정업체(보험사,상조회사)등의 광고를 목적으로 10분 교육, 40분 상품 판매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교육을 받는 경우 교육인정자체가 안되는 점이 문제가 됩니다. 진짜 비용을 아끼실 수 있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매년 하셔야 하는 5대법정의무교육이 있습니다 하지만 상시근로자가 없다는 이유나 잘모르겠다는 이유로 그냥 넘어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희롱 예방교육의 ..

법인 가수금 관리하기 - 대표님이라면 필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회사를 운영하다보면 의도치않게 발생하는 것들이 가수금과 가지급금입니다 상대적으로 가지급금은 많은 위험이 있다고 알고 계시지만 가수금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가지급금은 법인에게서 대표자가 [빌린] 돈으로 취급되며 가수금은 대표자가 [빌려준] 돈으로 취급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업초창기 매출이 부진하거나 자금이 모자랄 때 회사의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대표자가 가수금을 통해 운전자금을 충당하게 됩니다 가수금을 정리하셔야 하는 이유는 바로 가수금의 성격이 빚으로 잡히기 때문입니다 회계처리상 부채로 처리되기 때문에 이는 기업외부에서 볼 때 부채가 많은 기업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금융기관에서 대출 시 가수금이 과다한 경우 대출을 해주지..

오스템임플란트 사례로 본 회장님보험(CEOPLAN)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어제 저녁 충격적인 뉴스를 보았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횡령사건 + 선거갑질, 상장폐지심사 등 여러가지 문제가 산재되어 있는 상황에서 아래와 같은 회장님의 유고시를 대비하는 플랜을 진행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 법인돈으로 대표자보험 매월 4.2억원 : 출처 KBS 오스템임플란트, ‘매달 4.2억’ 회삿돈으로 회장님 보험료 납입 [앵커] 2천 억 원대 횡령 사건으로 구설에 올랐던 오스템 임플란트는 '보험' 가입에서도 아주 남다른 규모... news.kbs.co.kr 상장사에서 등기임원도 아닌 최대주주인 회장님께 회삿돈으로 종신보험을 매월 4.2억원 총 10년이니 500억 가량의 보험료를 납입하는 상품을 가입하셨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첫번째 상장이 되어 있..

법인 배당전략이 중요한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사업자를 운영하시던 분들이 법인전환을 하시고 나서는 배당을 간과하시는 편입니다 대부분 법인전환을 절세를 위한 방편으로 하신다는 것을 생각해보자면 배당을 간과하신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배당전략을 잘 구성하신다면 소득세를 절감하면서 실질소득, 증여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훌륭한 출구전략이 됩니다 배당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신다면 CEO개인과 특수관계인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차등배당이 증여로 여겨지며 이중과세가 되었기 때문에 차등배당전략을 사용하지 못하는 점입니다 2021.12.10 - [법인] - 차등배당을 하면 안되는 이유 차등배당을 하면 안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K-Biz Parten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작년 가장..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시 유의점 [내부링크]

개인사업자분들 중 성실신고확인대상자 분들은 법인전환을 고려하시게 됩니다. 일부 복식부기대상자 분들도 해당이 되시는데 문제는 기장을 맡고 있는 세무사분들을 통해서 법인전환을 할 경우 표준정관을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영업권평가나 여러 제도가 미비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전문가를 통해서 정확한 법인전환의 시기와 회사에 맞게 작성된 정관이 필요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5월 종합소득세, 6월 성실신고확인대상자 신고와 납부가 진행되고 있다 보니 법인전환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법인의 장점에 대해서는 앞서 많은 글을 남겨두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법인전환 시 유의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업종 현재 개인사업자 업종이 법인으로 전환 시 요건이 변경이되어..

기업대표의 상속, 증여전략이 필요한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비상장사의 상속 증여는 날이 가면 갈 수록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유는 통계청 e-나라지표만 확인해도 알 수 있습니다 2018년부터 상속세의 총결정세액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세액이 증가하는 이유는 바로 17년도 부터 상승되기 시작한 부동산가격 때문입니다 개인의 자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부동산이기 때문입니다 수도권 부동산가격이 10억을 초과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일괄공제 5억+배우자공제 5억) 상속세액이 결정되는 상황이 입니다 이런 상황이다보니 상속에 대한 부분에서 부동산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증여가 엄청나게 많아지고 있습니다 증여도 아시겠지만 미리주셔야 합니다 증여 후 ..

협업문의 / 기업강의,교육 문의 환영합니다(CEO플랜/경영컨설팅/대출연계(기보/신보))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요즘 저희 센터에 여러가지 협업제의 및 강의제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 중 협업에 대한 부분을 공지로 남겨둡니다 대표적인 제의 사례가 바로 기업대출연계프로그램입니다 아무래도 기업경영컨설팅을 주업으로 하고 있는 저희 센터다 보니 기업고객들의 니즈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대출입니다 기업의 요청이 있을 시 연계가 가능하며, 최우선으로 확인하는 부분은 이율이 저렴한 경우 또는 한도가 많이 필요할 경우에만 진행한다는 부분을 말씀드립니다 저희 센터가 CEO플랜 맛집이란 것이 업계에 소문이 나 있습니다 이유는 쉽습니다 정확하고 확실한 후속처리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 삼성생명이 CEO플랜 시장을 꽉 잡고 있는 이유도 바로 삼성생명의 ..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작년 창업한 만 34세 미만 사장님 필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주말 양일간 상담을 진행하였는데, 법인전환을 앞두신 젊은 사장님이셨습니다 창업 6개월 만에 5억 가까이 매출을 올리셔서 세금에 대한 걱정과 너무 급격한 성장으로 인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계신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현재 사용하는 세무사 사무실의 사무장님을 통해 법인전환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설립 진행 중이셨습니다 우연히 저희 센터를 소개받아 연락주셔서 법인전환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개인사업장에 법인전환을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왜냐하면, 사장님께서 만 34세 미만에 첫 창업으로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대상자라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무사사무실에 ..

법인설립 시 비용은? 법인전환 비용으로 망설이지 마세요 [내부링크]

법인설립을 안해보신 분들은 비용이 엄청나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본금이 클 경우에는 이러한 말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자본금에 비례해 등록면허세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1인법인, 법인전환시에는 큰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정업종이 아닐 경우 자본금에 제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법인설립은 비용보다 앞으로 회사의 매출추이가 더 중요합니다. 이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전환이나 법인을 설립하려면 비용이 비싸다라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실제로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인터넷등기소나 셀프등기방법 등이 공유가 되지 않아 오프라인 법무사님들을 통한 법인설립이 주를 이루다 보니 비용이 현재 온라인 대비 높은 경향이 많았습니다 현..

영업권 평가 어렵지 않아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전환을 준비하시는 분들 중에서 저희와 같은 컨설팅업체를 통하실 경우, 한번쯤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바로 영업권입니다 영업권이란? 유리한 위치, 우수한 경영, 좋은 기업이미지 등으로 인하여 동종의 다른 기업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을 경우 그 초과수익을 자본의 가치로 환원한 것이다 재무제표상에서 영업권은 무형의자산으로 인식됩니다 여기서 영업권의 포인트가 나옵니다 무형의 [자산] 이라는 것입니다 자산이라는 것은 사고 팔수있게 평가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법인간의 M&A때 이 영업권을 평가하여 사고파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평가금액의 60%는 비용으로 인정된다는 점입니다 평가금액의 40%에만 세금을 납부한다니 매력적이지..

유한회사 설립과 주식회사 차이점 [내부링크]

유한회사에 대해 들어보신적 있으실까요? 주식회사는 흔히 접하지만 유한회사는 생각보다 접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잘 컨설팅된 유한회사는 주식회사에 비해 가족법인으로 엄청난 가치를 지닙니다. 유한회사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특정조건하에서는 외부감사를 받지 않는 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가족법인의 경우 유한회사가 지니는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이러한 유한회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주식회사설립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유한회사는 생소하신 분들이 꽤 많으실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업체들이 유한회사로 법인설립을 하거나 개인사업자법인전환을 진행합니다 특히 문재인 정부에 들어서 태양광관련 회사들이 유한회사로 가족법인을 설립한 케이스가 상당..

종교인과세, 종교인퇴직금 종교단체의 세금과 관련 내용들 [내부링크]

종교인 과세가 확정이 된 이후 이에 대한 대책과 컨설팅이 난립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기독교에 집중이 되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천주교와 불교의 경우 급여로 지급이 되기 때문에 현재의 체계를 바꿀 이유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기독교의 경우 각 교회마다 각자 도생이 었기 때문에 모두 개별적으로 처리를 해야했기 때문에 이에 취약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목사님들의 경우 퇴직의 개념이 있기에 이에 대한 영세 교회들의 준비도 미흡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대비를 하셔야 하는 이유와 케이스를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저희 센터가 컨설팅하고 관리하는 영역은 비단 개인사업자나 법인에 국한되어 있지 않습니다 비영리사업자들도 같이 컨설팅을 진행하는데 대표적인 곳이..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이 법인전환을 하는 이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많은 기업 중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의 경우 법인전환을 많이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는데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벤처기업이나 스타트업은 투자를 많이 받는다 대표적으로 네이버D2SF 등 대기업에 투자를 받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개인의 신용도보다 법인이 유리하며, 자금을 지원 받을 때 더 원활하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 엔젤투자자의 경우도 투자를 대가로 지분을 요구하기에 이러한 경우 법인이 필수가 됩니다 사채발행, 지분매각 등의 방법으로 투자금을 유치해 올 수 있습니다 2. 스톡옵션 등으로 인재를 유치할 수 있다 스톡옵션은 벤처기업의 성공 상징처럼 굳어져 있습니다 벤처기업 (주)XXX이 상장과 동시에 초창기 벤처기업 맴버들의 주식대박..

투잡하는 개인사업자 필독 - 건강보험료 개편 [내부링크]

개인사업자분들께서 가장 힘든 점을 여쭤보면 1~2위로 꼽는 것이 부가세와 건강보험료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만큼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는 큰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이번에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가 개편이 됩니다. 이로 인하여 지역가입자분들의 건강보험료 부담과 역차별이 어느정도 해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현 대한민국은 투잡은 기본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상다반사입니다 많은 사업자 분들께서 투잡을 진행하시면 원 소속사에는 비밀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미리 확인을 받고 진행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걸린 경우(?) 에도 헌법에서 보장하는 직업의 자유로 인해 해고는 불가능합니다 다만, 해고가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성실신고확인대상자 라면 알고있어야 하는 것들(feat. 법인전환, 부동산임대법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신고의 달입니다 많은 사업자 / 근로소득자지만 프리나 사업소득이 있으신 분들 등이 1년에 한번소득세를 신고하시는 달입니다 하지만 성실신고확인대상자는 6월 30일까지 1달 연장되어 신고 및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국세청에서 종합소득세신고안내를 받게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S] 시라면 성실신고확인대상자입니다 각 업종별로 기준이 다릅니다 반드시 현재 사용하시는 세무대리인을 통해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 6월30일까지 신고를 연장해주는 혜택(?) 과 의료비, 교육비 등 몇가지 세액공제를 제공합니다 여기에 생전 처음보시는 공제가 있습니다 바로 성실신고확인서 공제가 있습니다 성실신고확인서는 세무사나..

자금조달 - 기보, 신보 이게 무슨 말? [내부링크]

개인사업이나 법인을 운영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자금융통, 자금조달계획입니다. 자금조달계획이 없는 회사는 지속적으로 운영이 어렵습니다. 이런말로 정리가 될 것 같습니다. 어떠한 법인도 3개월의 자금이 막히면 운영이 되지 않습니다. 문제는 자금조달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자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책자금이나 여러가지 지원정책을 확인하게 되는데 이중 가장 효과적으로 융통할 수 있는 기보, 신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요즘 대표님들을 만나보면 많이 하시는 이야기가 돈만 있으면 쓸어담을 수 있는데 자금이 없다, 은행대출 좀 알아봐달라, 신용이 모자른다 등 이런 말을 많이 듣습니다 이에 가장 좋은 자금조달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기술보증기금, 신용..

법인대표의 퇴직금중간정산 가능할까? [내부링크]

법인대표의 퇴직금중간정산은 말그대로 막혀있는 것이 정론입니다. 하지만 비용처리는 하고 싶은 것이 대표자의 마음이고 그 비용중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인건비며 인건비 중 큰 파이를 차지하는 것이 퇴직금입니다. 퇴직금중간정산은 탈세의 요인으로 지목되어 막혔지만(특정 시점에 진행하셨던 퇴직금중간정산은 결국 세무조사 파티로 끝났습니다.) 대안은 있습니다. 이에 대한 부분을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사업자로서 비용처리를 얼마나 하느냐가 절세가 직결이 됩니다 비용중에서도 가장 크게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인건비입니다 그중에서 한번에 확 처리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퇴직금입니다 하지만 퇴직금은 지급을 해야 비용처리가 가능하고, 실제 퇴직이 전제가 되어야 합니다 퇴직하지..

22년 개정 근로기준법 총정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2010년도까지는 무조건 세무가 우선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노무가 무조건 최우선이 되었습니다 근로기준법이 변경은 매년 있기 때문에 사업주라면 무조건 확인하셔야 합니다 2022.01.03 - [법인] - 2022년 연차대체제도 폐지, 대표님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노무 2022년 연차대체제도 폐지, 대표님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노무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2022년 1월은 노무이슈가 많은 달입니다 연차대체제도가 예고되었던대로 폐지가 되었고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됩니다 (중대재해처 k-bizpartner.tistory.com 몇가지 확인사항 남깁니다 1. 임신근로자 유연근무제 임신근로자는 1일 소정..

임원퇴직금중간정산 그 이후에는 퇴직금이 없다? [내부링크]

몇해전 퇴직금중간정산이 막히기 직전에 유행처럼 임원의 퇴직금을 중간정산을 통해 퇴직금을 수령하시고 비용처리를 단행하시는 법인이 많았습니다. 문제는 대부분 세무조사 엔딩으로 끝났다는 것입니다. 또한 규정을 변경하시지 않은 경우 퇴직금이 한푼도 없다는 것을 몰라 방치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우리회사도 이러신 상황이 아니신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퇴직금이 퇴직소득세가 아닌 종합소득세로 납부된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한 세금파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꼭 미리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오래되어 잊고 있었던 내용이었습니다 이번 화성상공회의소에서 여러가지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중에 한 대표님께서 임원퇴직금중간정산을 15년도 12월에 진행하셨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이..

3.18 화성상공회의소 출강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요즘 저희 센터로 출강의뢰가 자주 접수가 되고 있습니다 (주간뉴스리뷰, 기업금융, 퇴직연금, 절세전략, 근로자소득자가 알고 있어야 하는 세금 등 회사가 원하는 세무,노무 등 여러가지 주제로 진행가능합니다) 작년부터 진행한 화성상공회의소에서 의뢰한 기업대표, 기업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절세전략을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의 김동호 센터장이 3월 18일 4시간동안 진행하였습니다 총 20여개의 업체의 세무 담당자와 대표님이 신청을 해주셨으며, 코로나시국으로 인하여 온ㆍ오프라인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질의응답 시 나온 질문들의 특이점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어떻게 알고 컨설팅업체에서 전화오는거냐, 전화가 너무 많이온다, 컨설팅업체에서 제안한..

3월의 세무일 - 대표님, 경리분들 필독 [내부링크]

매년 3월은 세무일정이 빡빡한 달입니다. 왜냐하면 법인세 신고라는 큰 이벤트가 있는 달입니다. 법인세신고를 위해 세무대리인에게 결산을 받지만 이를 살펴보지도 못하고 바로 처리하는 것이 바로 일정의 압박때문입니다. 일정의 압박없이 빠르고 확실한 일처리를 위해 3월의 세무일정 확인하세요.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매달 기업에서 챙겨야하는 세무 일정들이 있습니다 기장을 하시거나 똑똑한 경리분이시라면 놓치지 않고 진행하시지만 간혹 깜빡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대표자가 챙기실 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에 세무일정을 공유합니다 2일(수) 6월말 결산법인 법인세 중간예납 10일(목) 지급명세서(원천징수영수증, 근로·사업·퇴직 제외) 제출기한 증권거래세 신고납부..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의 중요성 - 오스템임플란트 본부장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의무교육 중 하나인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이 있습니다 직장내에서 자신의 지위를 바탕으로한 갑질을 막기위한 예방교육입니다 모든 사업장에서 경각심을 갖어야 할 사건이 발생이 되었습니다 어제(3.9) 대선이 종료된 이 후 블라인드를 통해 폭로가 되었습니다 오스템임플란트의 한 본부장이 자신의 지위를 바탕으로 사원들의 투표권을 통제하려 했고, 보복성 조치를 취했다는 것입니다 다행스럽게도 직원들의 폭로로 공론화가 되고 이 본부장은 대기발령상태, 징계위원회 대기중이라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중요한 점은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이 적용되냐는 부분입니다 5대 법정의무교육은 아니지만, 10인이상 사업자의 의무교육입니다 2021.09.30 - [분류 전체보기] - 5대..

3월 18일 화성상공회의소 출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화성상공회의출강 작년부터 시작된 화성상공회의소의 출강이 올해도 진행이 됩니다 저희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의 김동호센터장님께서 강사로 진행이 됩니다 온ㆍ오프라인으로도 저희 법인경영지원센터는 개인사업자, 법인의 출강의뢰를 받고 있습니다 실시간 문의해 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www.k-bizpartner.com/ 법인경영지원센터 대한민국 NO.1 전문가네트워크 경영지원 www.k-bizpartner.com 실시간으로 문의해주시면 답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실시간문의 : open.kakao.com/o/sv2Wjbsc

3월은 법인세 신고의 달 - 법인세절세 꿀TIP, 법인세절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3월은 대부분의 법인들의 작년 한해 소득세를 납부하는 법인세 납부의 달입니다 대부분 법인은 세무사가 법인세 얼마나왔으니 언제까지 납부하세요 라는 말만 듣고 납부하시고 종결하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법인세 납부도 절차가 있습니다 바로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신 이후 결산을 승인하셔야 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2021.10.05 - [분류 전체보기] - 정기주주총회 미실시 과태료 또 대표나 주주의 소득세를 절세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기 배당'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2021.05.28 - [법인] - 매년 3월은 법인세 신고 그리고 정기주주총회, 배당 배당도 역시 주주총회에서 의결하신 이후 진행하셔야 합니다 배당은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인 2,000만..

가지급금 관리 - 법인운영의 기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사업체를 운영하면 대표이사와 법인 간의 현금 등의 유입과(이하 '가수금') 유출(이하 '가지급금') 거래가 빈번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특히 법인의 자금을 대표이사에게 유출한 가지급금의 경우 세무상으로 각종 불이익이 있을 수 있는 것을 알고 계실 겁니다 가지급금은 법인에서 대표이사로의 실제 현금 등 자산 유출이 있었으나 해당 거래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상환이 되지 않은 경우나 대표자의 개인적 용도의 현금 인출이나 리베이트 혹은 거래관행 등으로 세법상 정규 증빙을 수취하지 못한 경우에 발생합니다 물론 가지급금의 발생 원인을 아는 경우 가지급금을 다른 계정으로 대체하면 됩니다만 대부분 가지급금은 유출된 원인조차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 바 다른 계정으로..

1인법인 설립? NO 가족법인설립하세요 [내부링크]

1인 법인설립은 개인사업자 법인전환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가족법인을 설립하여 이를 통하여 절세 플랜과 증여, 소득출처생성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가족법인설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요즘 세금 문제로 법인전환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법인전환에 대한 문의를 하시면, 저희 센터에서는 가족관계부터 여쭤봅니다 이유는 1인법인이 누리지 못하는 다양한 절세혜택을 가족법인은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번째, 배당 법인전환을 하면서 대표자의 소득을 줄이는 것이 유리하다는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무작정 소득을 줄인다면 당장의 절세는 가능하지만 생활에 필요한 자금확보가 어려울 수 있습니..

3월은 법인세, 4월은? 직장인건강보험료정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3월은 법인세 신고 및 납부의 달입니다 대부분 3월 법인세 신고만 준비하시게 되지만, 4월에도 고비가 하나 더 있습니다 4대보험을 납부하는 직원을 가지고 계시다면, 바로 직장인건강보험료 정산을 하셔야 합니다 직장인건강보험료정산이란? 급여가 변동하였음에도 사무,행정적인 편의를 위해 건강보험료 변동분을 나중에 정산하는 제도입니다 가령 작년 3월까지 300만원의 소득을 벌다가 4월부터 400만원의 급여가 된다면, 건강보험료도 변동이 되는 것입니다 중간에 급여가 줄어들었다면 환급을, 증가하셨다면 추가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근로자만 납부하는 것이 아닌 법인도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근로자 50%, 법인 50%) 보험요율은 작년 기준으로 책정이 됩니다(작년납입분..

소상공인,중소기업에 유예해준 대출원금과 이자 4월부터 상환시작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요즘 계속 안좋은 소식만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사태 이후 금융권에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게 유예해준 대출원금과 이자가 140조에 달하는 가운데 4월부터 상환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19일 "만기 연장, 상환 유예 조치는 3월 말 종료를 원칙으로 하되 종료 시점까지 코로나19 방역 상황, 금융권 건전성 모니터링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하겠다" 원론적으로 4월부터 상환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일부는 추가유예가 될 지 모르겠습니다 금융위는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던 2020년 3월, 사회적 거리두기로 유동성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6개월 동안 대출 원금상환 만기..

[특허로] 창업하셨나요? 상표등록 셀프로 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께 꼭 말씀드리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상표, 상호 등록 꼭 하시라는 말입니다 상표 상호 등록을 안하면 벌어지는 일은 주변에서 가깝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SBS 골목식당의 덮죽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방송 이후 모 프렌차이즈 업체에서 덮죽덮죽을 상표권 등록을 진행하였고, 국민적 공분을 사 철회를 했습니다 그 후 일이 잘 해결되나 싶다가 이번에 이모씨라는 사람이 덮죽 사장님보다 2주 먼저 선출원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이모씨의 표장은 거부당했으나 이의신청을 통해 현재 판결을 기다려하는 지루한 공방 상태 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선출원 제도를 취하고 있어 위와 같은 문제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악의적이고 부정적..

대표이사, 사내이사 중임시 등기방법 [내부링크]

대표이사, 사내이사, 감사 등 임원은 임기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중임 또는 사임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임기를 이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중임을 통해 임기를 연장하게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중임은 등기사항이기 때문에 기한내에 처리하지 않으시다면 과태료가 발생이 됩니다. 중임은 이사의 수에 따라 주주총회나 이사회를 통해 진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정관에 있는 내용이 중요합니다. 이 부분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대표이사나 사내이사의 임기가 정해져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3년의 임기를 가지고 있으며, 중임을 원하실 경우 중임등기를 하셔야 합니다 임기 만료 이후 14일 이내 등기를 하셔야 과태료가 없습니다 단, 여기서 예외가 있습니다 바로..

부가세 확정신고 1월 25일까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1월~3월까지 세무이벤트가 몰려있습니다 1월25일까지는 부가가치세 신고 납부에 대한 이벤트가 있습니다 또 직원들의 연말정산 신고이벤트가 존재합니다(이전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12.15 - [분류 전체보기] - 22년 근로자 연말정산은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로 하세요 22년 근로자 연말정산은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로 하세요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근로자 신청만으로 원스톱 방식의 연말정산이 가능한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용을 희망하는 회사는 근로자의 신청을 k-bizpartner.tistory.com 3월에는 사업년도가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인 법인의 법인세신..

가족법인 설립 시 미성년자 자녀 주주로 넣어도 될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요즘 가족법인설립하시려는 분들의 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설립에 대한 질의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미성년자 자녀를 주주로 넣어도 되는 것이냐? 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부동산 매입시 자금출처에 대한 증빙이 생기면서 미성년자부터 배당이나 증여를 통해 소득출처를 잡아주기 위해 법인설립 시 미성년자녀를 주주로 등재시키는 방법을 택하기 때문입니다 정답은 가능합니다 주주에 관한 법률 중 미성년자가 안된다는 점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등기시에 필요한 서류들이 추가 됩니다 바로 법정대리인 동의서, 가족관계증명서(상세), 기본증명서(상세) 의 서류가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주의사항은 모든 서류는 자녀를 기준으로 발급하셔야 합니다 *참고사항 ..

2022년 연차대체제도 폐지, 대표님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노무 [내부링크]

연차대체제도의 폐지가 확정되었습니다. 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의 병원이라면 2021년 12월 31일부터 연차휴가를 공휴일로 대체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22년 1월 1일부터는 불가합니다. 흔히 연차대체합의서라는 이름으로 작년까지 많이 작성을 하셨을 겁니다. 5인에서 300인 미만 사업장은 근로자대표와의 서면합의를 통해 연차휴가를 공휴일로 대체해왔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대기업과 차별적이라는 지적으로 이에 대한 부분이 사실상 폐지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2022년 1월은 노무이슈가 많은 달입니다 연차대체제도가 예고되었던대로 폐지가 되었고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됩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50인미만 3년유예입니다) ..

22년 미리 준비하는 노무제도 체크해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e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현 정부 들어서 노무의 개념과 접근법이 완전 바뀌었습니다 주52시간 도입과 근로감독관 충원으로 엄격한 근로감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업주분들은 더욱 노무에 신경을 쓰셔야 하며, 노무제도 정비에 필요한 비용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22년도 변경하는 노무제도와 우리업장은 문제 없는지 체크해보실 수 있게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최저시급 9,160원 시간급 9,160원을 적용하되 주 소정근로시간 40시간을 근무할 경우(주휴시간 8시간 포함) 월 임금 환산액은 1,914,440원 입니다 1월 근로계약 갱신 시 포괄임금제시라면 최저시급 역산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2022년 최저시급공고(최저시급 공고도 해두셔야 합니다 링크) 2. 임금명세서..

대표님 또는 경영,세무담당자가 매일 출근과 동시에 확인하셔야 하는 사이트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대표님들께 아침에 출근하시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느냐 물어본다면 대부분 커피 한 잔 이후 미팅,보고를 받는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것 보다 중요한 일이 있습니다 바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는 것입니다 많은 업주분들이 정보가 부족해 정책사업신청을 못한다는 말을 많이 하십니다 정보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정보를 찾는 방법을 모르시기 때문입니다 찾으시는 정보의 오피셜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표가 됩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어디로 들어가셔야 될지 모르실 것 같습니다 바로 정책자료란 입니다 대상별, 분야별정책란을 보신다면 현재 우리회사에 해당되는 정책들이 있는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

22년 근로자 연말정산은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로 하세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근로자 신청만으로 원스톱 방식의 연말정산이 가능한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이용을 희망하는 회사는 근로자의 신청을 받아, 신청자 명단을 내년 1월14일까지 홈택스에 등록하면 됩니다 기존의 방식은 근로자가 개별 간소화자료를 출력하여 회사에 제출 후 회사가 이를 다시 신고하는 방식이 었습니다 하지만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를 활용하면 원스톱으로 국세청에서 근로자의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를 받아 진행하게 됩니다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란, 기존에는 근로자가 일일이 홈택스에 접속하거나 세무서를 방문하여 개인별 간소화자료를 발급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했지만, 근로자(부양가족 포함)의 간소화자료 제공 동의만으로 국세청이 간소화자료를 회사에 직..

개인사업자 차량, 법인 차량 업무용 승용차 전용보험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내부링크]

개인사업자의 차량은 그동안 비용처리를 모두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세법으로 인하여 개인사업자의 차량은 업무용 전용보험으로 가입하셔야 합니다.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법인이나 개인사업자가 사업 외의 목적으로(가령, 자녀의 업무외 운행 등) 운행을 하다가 적발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en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업무용 차량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용보험을 가입하셔야 합니다 올해부터는 개인사업자 중에서도 성실신고확인대상자, 전문직 등도 업무용 승용차 전용보험을 가입해야 세제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1대만 가지고 계신다면 가입안하셔도 무방합니다 단, 2대이상일 경우에는 1대를 초과한..

차등배당을 하면 안되는 이유 [내부링크]

작년 한해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것이 바로 차등배당이었습니다. 차등배당이란? 소액주주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하여 대주주의 배당금 중 일부를 소액주주들에게 더 배당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문제는 이 좋은 취지의 제도가 경영권승계, 자녀에 대한 증여로 악용이 되고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철퇴를 내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차등배당을 할 경우 이중과세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en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작년 가장 뜨거운감자라고 하면 바로 차등배당이었습니다 차등배당이란 대주주가 소액주주를 위해 배당권리를 일부양보하거나 포기해 소액주주가 보다 많은 이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하는 소액주주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심플하게 말하면 소액의 주식을 가지..

경영승계를 준비하시는 대표님들이 아셔야 하는 것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의 CEO분들의 나이가 60대가 넘어가시는 비율이 37%가 넘어간다고 하며, 벤처, 혁신의 상징이 었던 기업이 늙어가고 있다는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한경기사링크 늙어가는 코스닥社…CEO 37%가 60대 이상 늙어가는 코스닥社…CEO 37%가 60대 이상, 고윤상 기자, 증권 www.hankyung.com 비상장사의 경우에는 통계가 없기 때문에 따로 알 수는 없지만 저희 법인경영지원센터가 상담하는 케이스를 보더라도 5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의 대표님들이 많이 포진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100세 시대라는 말처럼 5060의 대표님들이 정력적으로 일을 많이 하시고, 급격한 건강악화가 아니시라면 은퇴는 저 멀리 생각하신다는 점입니다 경..

대표자의 유고시 유가족이 당면해야 하는 상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잘 운영하고 있던 기업이 갑자기 해산하거나 타인에게 인수되었다는 소식 들어보신 적 있으실 겁니다 거래처 중에 한 곳이 있었을 수도 있고, 건너 들어보신 적도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부분 대표이사의 유고시 대비가 안되어 있기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법인의 대표가 유고시 당면하는 첫번째 상황 바로 상속세입니다 내 재산은 없고 법인의 자산만 많으셔서 물려줄게 없으시다구요? 법인에 자산이 많다면, 비싼 쓰레기를 양산하셔 상속세를 높여두신 겁니다 대표이사의 유고시 가장 큰 상속자산이 바로 비상장주식입니다 참고로 비상장주식은 시가평가방식이 적용이 안되어 보충적평가방식으로 정해집니다 설립하셨을 때 발행하신 1주당 1천원짜리가 아니라 1주당 1만원, 10..

11.26(금) 화성상공회의소 출강 후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11월 26일 금요일 화성상공회의소에서 출강이 있어서 다녀왔습니다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를 대표해 센터장으로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출강링크 4시간짜리 절세를 주제로 한 강의로 화성 주변의 많은 기업체 세무,경영 담당자님 / 법인대표님 들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대면과 비대면으로 강의가 같이 진행되었습니다 언제나 이런 교육에서의 문제는 특히 저희와 같이 컨설팅을 주업으로 하는 경우 각자의 케이스가 다르다보니 강의 내용을 실무에 적용하는게 쉬운일은 아니라는 것을 매번 느끼게 됩니다 강의 내용 중 많은 공감을 가지셨던 것이 경영권 승계에 대한 부분입니다 대한민국의 기업이 늙어가고 있다보니 60~70대의 대표님들이 이러..

회사의 주식 발행해 두셨나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을 설립하면서 주식을 발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실물로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는 드문 경우 입니다 발행이 번거롭기도 하며, 관리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혹시 모를 법인 대표의 유고시, 주식상속을 산정한다면, 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관에 보면 주권이라는 란이 있습니다(이 주권은 대게 100원, 500원, 1000원, 5000원 등으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주권발행을 하는 이유는 상속이나 비상장주식의 매도시 100원짜리 주식을 넘겼는지 1000원짜리 주식을 넘겼는지 알 수가 없다는 점 때문입니다 가령 법인설립 시 발행된 주식은 1000원이라고 하고, 증자를 하면서 발행을 한 주식은 5000원일 경우 이를 1000원에 해당하는 주식을 넘겼는지 50..

임원의 퇴직금 지급안하면 땡일까?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많은 대표님들의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임원, 대표의 퇴직금이죠 또한 한결같이 이렇게 대답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까짓거 안 받으면 되는거 아닙니까 라고 답하십니다 네! 안 받으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임원이 퇴직금을 안 받는 다는 것은 [수령 후, 다시 법인에 귀속시킨다]는 뜻입니다 수령을 하셨으니 대표에게는 퇴직소득세가 발생해 납부를 해야하고 법인은 수익이 생겼으니 법인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그게 무슨 헛소리냐구요? 국세청 퇴직금 미지급시의 질의회신내용입니다 퇴직한 임원이 퇴직금을 미수령 시 처리를 [받은 것] 으로 처리해 퇴직소득세를 납부 이 퇴직금을 회사에 납부한 것으로 판단하여 회사는 익금, 즉 수익으로 법인세를 납부하게 됩니다 대표이사가 갑자기..

근로계약서 아직도 표준근로계약서? 쓰고 계신가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근로계약서는 12년 이후로 엄청나게 중요해진 양식입니다 교부를 하지 않으면 500만원의 과태료가 발생하며, 노사문제 발생시 취업규칙이 없다면 바로 근로계약서를 기준으로 판단근거가 됩니다 이렇게도 중요한 근로계약서지만, 흔히 표준근로계약서라는 이름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대체로 많이 빈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고용 당시에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문제가 발생한 이후에는 많이 후회하시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근로계약서는 작성 후 교부도 중요하지만 내용은 더 중요하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꼭 들어가야 하는 점을 말씀드립니다(정말 단순한 노무시라면? 그냥 표준근로계약서 5종-고용노동부 에서 사용하세요) 고용자가 많거나, 근로형태가 복잡하실 경우 노무사..

임원의 겸직 금지의무 아시나요? [내부링크]

임원이란 일반적으로 등기소에서 등기된 등기임원을 말합니다. 비등기임원, 흔히 회사내부의 직책으로 되어 있는 임원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임원은 겸직이 제한됩니다. 왜냐하면 회사 내부의 비밀을 통해 경쟁업체에 임원으로 가서 이를 바탕으로 현재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 큰 피해를 입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임원의 겸직이 제한 받는 케이스와 이에 따른 책임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임원은 기본적으로 겸직이 불가능합니다 왜 그러냐 하면 회사에 손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면 왜 겸직이 손해를 끼칠 가능성일까요? 바로 동종업종으로 갈 경우 내부비밀,노하우 유출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현재 임원으로 있는 회..

기업절세비법 - 기업퇴직연금(DB,DC) 도입, 운영 [내부링크]

2016년 기업퇴직연금이 의무화 되었습니다. 문제는 기업퇴직연금을 도입하지 않더라도 어떠한 페널티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퇴직연금이 도입되어 있지 않은 회사는 퇴직금제도를 도입해 있다라고 보는 규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를 활성화 하기 위한 제도로 퇴직연금을 가입하게 되면 납부되는 퇴직금을 비용처리를 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본디 퇴직금은 지급될 때 처리가 되지만 퇴직연금은 납부하는 것으로 즉시 비용으로 인정해주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퇴직연금 도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을 도입하는 사유에는 1. 퇴직금재원의 적립, 2. 절세입니다 퇴직금은 직원에게 지급될 때 비용처리를 하지만 기업퇴직연금을..

부가가치세 납부했는데 거래처가 폐업사업자? 대손세액공제 [내부링크]

거래처가 문제인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미 폐업한 상태임에도 사업자등록증을 사용하는 등 정상적인 거래임에도 거래처의 문제로 인하여 피해가 발생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부분이 부가세를 먼저 납부했는데 거래처가 폐업, 파산해 대금도 받지 못한 상태에서 부가가치세만 납부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한는 대손세액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간혹 이런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래처에 외상을 물품을 납품하고 차후 대금을 받기로 해 부가가치세를 먼저 납부했는데, 거래처가 폐업을 하여 대금을 받지도 못하고 부가가치세만 납부하게 된 경우 입니다 너무 억울하죠 대금을 못받은 것도 억울한데 부가가치세도 납부를 했으니 말입니다 이런 상황을 구제하..

부가가치세 신고 Tip - 신규거래처 정상사업자인지 확인하고 계신가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신규거래처 영업하는 것은 어떤 사업을 하든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신규거래처를 어렵게 뚫어 냈음에도 간혹 문제가 발생됩니다 또는 기존거래처인데 평소보다 저렴하게 물건을 매입해왔을 때 이런 경우가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바로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입세액공제로 제출한 세금계산서입니다 거래처가 정상사업자라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물건을 판 사업자가 발급하지 않은 세금계산서인 경우, 폐업한 사업자가 이전 사업자번호로 발급하거나 면세,간이 가업자가 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경우 등이 문제가 발생하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첫번째 케이스인 공급자와 세금계산서 발행업자가 다른 경우인데 이 경우 공급자가 본인의 매출을 숨기기 위해 바꿔치기 하는 경우가 많은데..

법인차량 장기렌트를 권하는 이유 [내부링크]

법인차량을 구매하시는데 있어서 리스를 많이 생각하실 겁니다. 왜냐하면 흔히 하,허,호로 불리는 렌트차량은 대표이사, 임원의 면이 서지 않는다고 생각하시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만 제외한다면 렌트카가 합리적인 선택이 되며, 거의 필수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 요즘 세법개정으로 인해 비용처리 부분이 상향되어 이에 맞는 법인에 맞춰진 렌트 플랜들이 계속 있기 때문에 렌트의 합리성은 리스가 따라가지 못합니다. 이에 대한 부분을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전환을 하시면 현재 운행중인 차량을 법인명의로 돌리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세제혜택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법인명의로 전환하는 것 오히려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가족차량으로 배우자..

동업 법인 - 단독대표? 공동대표? 각자대표? [내부링크]

동업으로 법인을 설립하시나요? 동업으로 설립시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의사결정권입니다. 이 의사결정권의 다른 이름은 대표이사입니다. 누가 대표이사가 될 것인가로 고민이시라면 이 글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동업으로 법인을 설립시 고민되는 부분이 바로 전권을 가진 대표의 선임입니다 한쪽에 맡겨서 모두 지휘하자니 견제가 되지 않는 것이 문제가 되고 공동대표로 가자니, 모든 서류에 공동대표의 날인이 들어가야 하다보니 의사결정이 늦어지게 되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단독대표란? 대표이사 1인이 업무를 결정하는 방식입니다. 등기부등본상에 사내이사로 표기되며 1인의 의사결정에 대한 전권을 지게 됩니다 각자대표란? 대표이사가 2명이상으로 각자 독립적인 결재 권한을 ..

절세의 기본 가족법인, 자녀공동사업자 [내부링크]

가족법인을 알고 계신가요? 가족법인은 절세의 기본으로 가족이 발기인이 되어 설립하는 법인이 됩니다. 법인이 아니더라도 공동사업자로 자녀를 등록한다면 소득세 및 상증세를 절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어린이건물주 중2 건물주 연소득 2억·7세 어린이 월세소득 800만원… 세금 얼마나 아끼려고 인천광역시에 사는 만 14세 중학생이 연 2억원 상당의 부동산 임대소득을 얻은 것으로 드러났다. 같은 지역에서 미성년자 17명은 부동산 임대소득으로 1인당 평균 연 1000만원 이상을 벌었다. 부동 news.naver.com 부동산 보유세가 증가함에 따라 증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증여의 비..

법인의 주식투자는 과연 실제 효용이 있을까? [내부링크]

현재 보유하고 있는 법인으로 주식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코로나 시대에 많은 분들께서 법인의 잉여금으로 해외주식 투자를 결정하시고 진행하신 케이스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법인은 법인세만 납부하면 되니 개인의 해외주식 양도세율에 비해 낮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효용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en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20년 초부터 시작한 주식시장의 랠리, 여기서 법인의 명의로 주식투자하시는 대표님들이 꽤 많이 발생하셨습니다 대표님들께 질문을 드렸습니다 [왜? 법인으로 투자하시느냐?] 답은 크게 3가지였습니다 1. 절세효과가 있다 2. 개인은..

단체보험 - 사업장과 직원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 [내부링크]

단체보험은 일반보험이 아닙니다. 대표자를 지키는 보루입니다. 산재사고시 대부분은 위로금이 나가야 하는 것을 모르시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당장에 직원이 사장의 눈치를 봐서 요구를 하지 않더라도 퇴사 후 요구가 가능합니다. 사업장의 자금리스크 뿐만 아니라 노무리스크도 동반하게 되기 때문에 이를 지키는 보험이 바로 단체보험입니다. 사업장에 꼭 필요한 보험상품이 있다면 단체보험이니 반드시 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2021.09.29 - [분류 전체보기] - 중대재해처벌법 22년 1월 27일 시행 중대재해처벌법 22년 1월 27일 시행 안녕하세요! K-Biz Part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2022년 1월 27일 시행이 됩니다 여러가지 의..

매월 10일 원천세, 4대보험료 납부 잊지마세요 [내부링크]

세무일자는 언제나 중요합니다. 늦게 납부하면 가산세가 붙고 정부지원사업에서도 탈락할 수도 있습니다. 지방세나 국세 완납확인서를 제출하라고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불이익을 받지 않기 위해 꼭 기억하셔야 하는 것이 바로 매달 10일은 원천세, 4대보험료 납부라는 내용입니다. 늦게 납부하실 경우 가산세, 이자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꼭 기억하세요.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초기 창업자의 경우 기장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보니 놓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직원급여 중 원천세 납부, 4대보험가입 후 납부하셔야 합니다 특히 4대보험료 중 국민연금을 제외하면 채용 후 14일 이내 진행하셔야 합니다 원천세와 원천징수란? - 원천세 ..

근로감독이란? 2021년 근로감독 중점사항은? [내부링크]

세무조사는 들어보셨지만 근로감독은 처음 들어보시나요? 세무조사보다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하는 것이 바로 근로감독입니다. 근로감독의 경우 대부분 과태료를 동반하며, 세무보다 중요시하다는 노무에 대한 점검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사가 취약한 점이 많습니다. 세무기장은 맡겨도 노무에 대한 부분을 노무법인과 계약을 통해 점검하시는 회사가 잘 없기 때문입니다.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중점사항을 확인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근로감독을 알고 계신가요? 국세청에 세무조사가 있다면 노동관련에는 근로감독이 있습니다 소규모, 5인이하 사업장이나 개인사업만 영위하신다면 아마 많이 익수하지 않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근로감독] 이란 노동관련 사건을 처리하..

거래처 임직원을 사칭한 불법법인영업 사례 [내부링크]

세상이 흉흉하다보니 별의별 사건사례들이 발생합니다. 요 근래 지인을 통해서 알게된 불법법인영업 사례에 대해 공유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러한 피싱에 걸리셔서 당하지 않으시길 기원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피싱이라고 해야 할까요? 최근 임원사칭 후 금융상품을 안내하는 케이스가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피해를 입은 사례들이 나오고 있어서 공유의 필요성이 있을 것 같아 블로그에 올립니다 어제 저녁 모업체 영업담당자님께서 거래처에서 연락받았다고 하면서 추가 사례들이 또 있는지 질의를 주셨습니다 사례의 요는 이렇습니다 대기업의 임원을 사칭해 대기업의 협력,하청업체들에게 전화를 해 협력업체 대표와 미팅을 주선해 금융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사례가 발생하였고 이에 따른 피해사..

개인사업자의 기장 시점은? 기장은 꼭 해야 할까? [내부링크]

개인사업자 운영시 가장 많이 고민되는 것은 바로 기장입니다. 기장의 개념은 홈택스의 이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홈택스 이전의 기장은 말 그대로 장부를 작성하는 것이라면, 현재는 개인사업자의 홈택스를 열어볼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입니다. 많은 사업자분들이 꼭 기장을 써야하는지, 쓴다면 언제 써야 하는지 말씀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개인사업자 분들에게 들어오는 문의 중 90%이상은 기장을 해야하는지 말아야하는지 입니다 결론은 기장을 하는 것이 좋지만 무조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무래도 기장료+종소세 조정료 하면 약 150~200정도가 발생하니 사업주입장에서는 부담이 되실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가 납부하는 세금은 부가가치세(일반 1, 7월 25일 / 간이 1월25..

정기주주총회 미실시 과태료 부과 [내부링크]

정기주주총회는 일반적인 법인이라면 결산월인 12월 이후 3개월 이내에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를 몰라서 또는 귀찮아서 진행하시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가령 배당시 세무사무소에서 배당관련 내용만 서류를 만들어드리지 주주총회회의록을 만들어 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정기주주총회를 하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나올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또 정기주주총회에서 결의해야 하는 내용들도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매년 3월은 정기주주총회의 시즌입니다 하지만 법인세 납부의 달로 생각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3월은 법인세 납부의 달이 맞습니다 단, 정기총회를 실시해 주주총회에서 재무상태표나 ..

5대 법정의무교육 준비하고 계신가요? 직접하세요 [내부링크]

매년 연초와 연말이 되면 각종 전문가 사이트를 통해 5대법정의무교육 강사를 섭외하는 곳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교육을 핑계로 상조, 보험을 셀링하려는 분들을 섭외하시게 됩니다. 요 근래는 이것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이름을 빌려주고(XXX교육센터 등) 셀링하시는 분들이 오셔서 10분 설명하고 50분 상품팔고 가시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글을 보신다면 굳이 비용을 내시고 이를 하실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직접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무려 의무교육이고, 미실시 시 과태료가 엄청나지만 많은 사업자에 가보면 실제 준비하고 있지 않는 5대 법정의무교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몰라서 안하고 있는 경우와 특정 교육만 미실시 하는 경..

중대재해처벌법 22년 1월 27일 시행 [내부링크]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됩니다. 요는 안전의무를 다하지 않은 관리책임자 또는 법인대표자에 대한 형사책임을 묻겠는 것으로 실제 어떻게 적용이 될 것인가에 대해 설왕설래가 많습니다. 미리 대비하지 않을 경우 경영자에 대한 책임논란으로 인하여 문제가 되지 않도록 준비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내용을 확인해보고 이에 대해 대응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2022년 1월 27일 시행이 됩니다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위헌적이다, 과도하다 는 경영진들의 우려와 질병의 범위가 너무 적다라는 노동자들의 우려가 뒤섞여 있는 법입니다 그래도 50인 이하 업장은 공표 후 3년간 유예를 두고 5인이하 업장은 미적용이 됩니다 인터넷에 등장하..

법인전환, 법인설립등기 절차 진행 안내 [내부링크]

법인전환시 절차에 대한 부분을 가장 많이 질문하십니다. 이에 가장 중요한 등기절차 진행간에 아셔야 하는 내용들을 정리해 안내드립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en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전환 또는 법인설립등기 진행간 안내드립니다 1. 가견적요청 (본점위치, 컨설팅의 범위설정) 본점위치에 따라 중과세 지역과 이외의 지역으로 나뉘어 등기비용이 달라집니다 2021.06.24 - [분류 전체보기] - 법인등기 중과세 지역 법인등기 중과세 지역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설립을 위해 등기소를 방문하기 전 등록면허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13만5천원 상당의 등록면허세가 아닌 40만5천원을 납부하라는 k-bizpartner.tistory.com * 컨설팅의 범위 설립..

법인전환, 설립 시 많이 하는 질문들 [내부링크]

개인사업자 분들 중 복식부기 의무자나 성실신고확인대상자분들은 법인전환 제의를 받게 됩니다. 문제는 아는 것이 없는 상태에서 세무사나 컨설팅업체가 법인전환을 권유했을 때 유리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저희 센터에서 실제 진행했던 법인설립간에 있었던 질문들을 준비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전환이나 법인설립을 진행하시는 분들께서는 안가본 길을 가셔야 하기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표님들이 많이하는 질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법인전환 시 납부해야하는 등기비용 제일 많이 물어보시는 것이 바로 비용입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수도권안에서도 예외지역(가산,구로)에 계시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자본금 2800만원까지는 중과세지역일 경우 43..

동일 법인 상호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내부링크]

하나의 관할구역에는 동명의 법인상호가 들어갈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동명일 경우 사칭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할구역이 다를 경우에는 동일명이 사용 가능합니다. 또한 동일 상호가 있더라도 사용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설립시 법무사님들이 간혹 법인명 이거 못쓰니 다른 이름을 달라고 하시거나 또는 1순위~3순위까지 생각하신 이름 알려달라 이야기 들으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왜 안되는 것 일까요? 개인사업자등록증은 바로 발급이 되었는데 법인은 발급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본점기준으로 동일한 관할 구역에 동명의 상호가 들어가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설립 전 미리 상호가 사용가능한지 확인해두셔야 합니다 손..

법인전환, 법인설립을 하는 2가지 방법 [내부링크]

법인을 설립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신규법인을 설립하는 방법과 양수도계약을 통한 법인전환 2가지 입니다. 이 두가지 방법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상황에 따라 어떤 방법이 유리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일반적으로 법인전환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입니다 현금을 출자해 법인설립을 하는 방법, 그리고 현물을 출자해 설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법인전환 시 자본금을 입금한 후 이를 잔고증명을 통해 설립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현물이 존재해(대표적으로 부동산) 재산으로 하는 자본금 출자를하게 됩니다 상법상 회사의 모든 자본금의 출자는 금전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나 필요한 경우 금전 이외의 현물출자가 인정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현물출자의 경우 법..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전담부서 요건 [내부링크]

기업부설연구소와 연구개발전담부서는 절세의 일환이자 기술보증대출을 받기 위한 전제조건처럼 굳어졌습니다. 또 제조나 개발 등에 업종에만 한정적이 었던 것을 많은 업종으로 확대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준비하는 케이스가 많아졌습니다. 문제는 무분별하게 도입하다보니 철회를 하는 케이스도 많아지기 때문에 우리회사에 맞는 제도인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우선 설치가 가능한 요건을 알아보고 장점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개인사업자부터 법인사업자까지 이제는 하나의 절세전략으로 굳어진 기업부설연구소와 연구개발전담부서 설치 요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구소와 전담부서 설립신고 제도는 일정 요건을 갖춘 기업의 연구개발전담조직을 신고, 인정함으로써 기업내 독립된..

최저인금 고시 하고계신가요? [내부링크]

최저임금이 고용노동부 장관령으로 고시가 되면 이를 회사내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고시해야 합니다. 이를 어길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많은 사업장을 방문하다 보면 저도 모르게 시선이 가는 곳이 있습니다 정수기 앞, 사내게시판 등입니다 제11조(주지 의무) 최저임금의 적용을 받는 사용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최저임금을 그 사업의 근로자가 쉽게 볼 수 있는 장소에 게시하거나 그 외의 적당한 방법으로 근로자에게 널리 알려야 한다. 바로 최저임금 고시 해야하는 장소들입니다 이런 식으로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방문하게 된다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11조(주지 의무) 최저임금의 적용을 받는 사용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

법인카드 변경 준비하세요! 7월 1일 법인카드(사업자카드) 경제적 이익 제한 시행 [내부링크]

법인카드의 과도한 혜택 그리고 기명법인카드에 주어지던 대표자에게 전이되는 포인트 등을 제한하기 위한 절차가 7월 1일자로 시행이 됩니다 미리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법인카드 경제적 이익 제공 제한에 대한 안내 변경내용 시행일자 2021년 7월 1일 변경내용 2021년 7월 1일부터 이용하는 법인카드 이용 총액에 대한 경제적 이익에 대해,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조정 주요 규제내용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별표 1의 3 바목 및 감독규정 25조 < 규제1 > 법인카드 회원의 카드 이용에 따라, 신용카드업자가 지출하는 연간 총 비용이 해당 법인카드 회원의 카드 이용으로 수취하는 연간 총 수익을 초과하여서는 아니 됨 < 규제2 > 신용카드업자가 ..

2022년 건강보험료 1.89% 인상발표 [내부링크]

월급과 매출 빼고는 모든게 다오르는 시국입니다. 건강보험료도 인상안이 발표되었습니다. 문제는 이게 시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리 미리 대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en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요즘은 안좋은 소식만 계속 들리고 있습니다 http://m.medigatenews.com/news/1107676059 MEDI:GATE NEWS 2022년도 건강보험료율 1.89% 인상…보장성 강화·코로나19 대응 등 고려 5년간 최저치 제19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 모습. 사진=보건복지부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2022년도 건강보험료율이 1.89% 인상으로 결정됐다. 보건복지부는 26일 제19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개 medigatenews.com 내년도 건강보험료가 1.8..

잘못 신고 된 소득세 덜 냈으면 수정신고, 더냈으면 경정청구 [내부링크]

세무사의 실수 또는 대표자의 실수로 잘못 신고된 세금이 있으신가요? 수정신고와 경정청구를 통해 해결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잘못 알려진 수정신고나 경정청구에 대한 사실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en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 운영기간이 지나감에 따라 처음에는 잘 모르기 때문에 세무사를 믿고 모두 맡겼더니 매입이 두번 잡혀있거나 매출이 빠져있는 경우들이 종종 생깁니다 또 요즘 PG사를 통한 온라인수금이 많아지다보니 이런 경우가 발생하고 또는 대표자가 누락해 틀리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 이 상황에서 대표는 약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소득세는 직접세이기 때문입니다 [직접신고한다] 전제가 붙기에 세무사가 대행에서 신고한 것에도 책임은 대표에 있습니다 잘못신고..

취업규칙이 중요한 이유!(feat. 근로계약서) [내부링크]

우리회사의 취업규칙이 중요한 이유는 취업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실제로 과태료가 무지막지하게 부과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무위에 노무란 말이 있듯이 노무를 챙기셔야 하는데 그중에서 우선 순위가 바로 취업규칙입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업주, 대표님들이 간과하고 있는 노무파트가 있습니다 바로 취업규칙입니다 취업규칙은 회사 내부에 존재하는 일종의 법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근로조건이나 규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취업규칙은 사업주와 근로자 모두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10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반드시 작성하고 고용노동부에 신고(선제적 대응을 하실지, 후속조치로 하실지는 대표자의 의사결정 재량)까지 진행, 이후 모든 근로자가 원할 때 볼 수 있도록 비치해두어..

갑자기 줄어든 법인카드 혜택 (0.5% 적립률 초과, 항공마일리지카드 혜택 축소) [내부링크]

갑작스럽게 법인카드의 혜택이 줄어들었다는 이야기를 들으셨나요? 이미 금융위원회에서 지적사항으로 나와 이번에 법인카드의 혜택이 축소된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512134800002 카드사, 법인회원에 과도한 이익 제한…이용액 0.5% 이내로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 오는 7월부터 신용카드사는 대기업 등 법인회원에 과도한 경제적 이익을 줄 수 없게 된다. www.yna.co.kr 7월1일자로 시행된 법인카드의 과도한 이익제공이 제한이 걸렸습니다 요약하면 0.5%이상의 포인트 제공하는 카드나 항공마일리지 제공카드에 대해 상품제한이 걸렸습니다 법인결제금으로 과도한 ..

등기임원의 보수, 퇴직금, 유족보상금 규정 모두 설정해두셨나요? [내부링크]

등기임원의 보수나 퇴직금, 유족보상금은 정관에서 정하는 바로 지급이 됩니다. 특히나 유족보상금은 상속세도 없기 때문에 유고시 가족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하지만 정관에서 정하지 않았다면, 규정을 도입하셔도 실제로 지급받지 못하거나 임의 지급으로 인하여 세금폭탄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또한 규정은 세법에서 정하고 있는 내용을 반영하셔야 추가적인 리스크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대부분 설립시 정관은 표준정관으로 세팅이 되어 있으신 경우가 많습니다 이사 및 감사의 보수는 상법 제388조에 따라 정관에 그 금액을 정하지 않으면 주주총회 결의로 정합니다 정관에 그 금액을 기재하거나 매년 주주총회에서 그 한도를 정합니다 통..

법인해산,청산,폐업의 차이를 아시나요? [내부링크]

법인은 설립보다 해산, 청산이 더 어렵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 법인을 설립하기는 쉽지만 해산이나 청산의 절차를 거치기 위해서는 정리해야 할 것 들이 많습니다. 지분, 재고자산, 빚 등 여러가지 정리해야 할 것이 산더미이며, 절차의 순서(사업자등록해지, 해산)등이 설립보다 훨씬 더 복잡하며고 어렵습니다. 법인을 정리하는 것을 쉽게 생각하시면 안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의 종결은 바로 등기부를 폐쇄하는 것입니다 코시국으로 인해 더 이상 버티기 힘든 사업장에서 청산이나 파산등의 문의가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폐업은 사업자등록증을 없애는 것 입니다 해산과 청산은 상환이 어려운 부채가 있는 경우 불가합니다 이 경우 회생이나 ..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인스타오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경영지원센터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kbiz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인스타를 오픈했습니다! 인스타에서는 간단하게 카드뉴스로 경영시 필요한 정보들을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팔로우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취업규칙-매년 업데이트 해야하는 이유 [내부링크]

회사의 운영에 규칙이 있다면 정관이고, 사람을 뽑고 쓰는데 필요한 것이 바로 취업규칙입니다. 요즘에는 세무보다 노무란 말이 있듯이 취업규칙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를 지키고, 회사를 지키는 것이 바로 취업규칙의 준용입니다. 취업규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현재 취업규칙은 10인이상의 근로자를 사용하고 있을 때 도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10인 이하의 경우 취업규칙보다는 내규를 통해서 회사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취업규칙을 만들고 신고해야 한다는 점을 모르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신고 후에는 개정하실 때마다 변경신고를 해야하는 점이 많이 불편합니다 그래서 취업규칙의 기본가이드는 준비는 해두되 신고는 근로감독을 받게 되면 자동을 지적..

개인사업자의 소득세 - 5월 종합소득세 대비 [내부링크]

개인사업자의 절세는 비용처리와 맞닿아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자의 비용처리에는 한계가 있기에 비용처리가 미흡하다면 그만큼의 소득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근로자와 다르게 사업자는 한해 소득세를 다음해 5월 종합소득세신고기간에 납부를 합니다. 이에 대한 대비가 안되어 있다면 소득세 폭탄이 예상됩니다. 또한 복식부기, 성실신고확인대상자가 되신다면 더욱이 비용처리하는 것이 어려워 지게 됩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개인사업자분들을 컨설팅하면 처음 본인은 세금을 엄청 납부하신다고 말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실상은 소득세가 아닌 4대보험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4대보험은 준조세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직원을 사용하고 있는 업장의 요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상장회사의 주식가치 평가(보충적평가) [내부링크]

비상장사의 주식은 싯가로 평가가 불가하기 때문에 보충적평가방식으로 평가해야 합니다. 사실사 비상장법인의 주식은 거래가 잘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거래가 일어난다면 특수관계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임의로 가격을 명시해서 거래시 과세당국의 조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운영하고 계시는 회사의 주식가치 알고 계신가요? 정말 충격적이게도 설립시 납입하셨던 자본금이나 액면가를 기준으로 생각하시는 대표님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비상장사의 주식가치 평가는 크게 3가지로 진행합니다 먼저 【(『주당 순손익 가치』×60%)+(『주당 순자산 가치』×40%)】 여기서 순손익 가치나 순자산 가치는 세무상 장부가액에 상증법상 추가적인 조정을 하여 재산출한 가액입니다 또한 ..

미처분이익잉여금 관리 가장 좋은 방법 [내부링크]

미처분이익잉여금이란 법인이 혹시나 모를 상황을 대비하여, 결산시 자금을 소비하지 않고 법인통장에 쟁여두는 것을 말합니다. 과세당국에서는 이러한 미처분이익잉여금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소득이나 배당을 가져가면 세금을 납부해야하는 미처분이익이여금으로 두면 세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처분이익잉여금을 관리해야 합니다. 과세 당국의 표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미처분이익이영금이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 중 배당이나 다른 잉여금으로 처분되지 않고 남아있는 이익잉여금으로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의 미처분이익잉여금을 말합니다 대표님들 중 미처분이익잉여금이 존재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유동자금을 위해 자금..

프리랜서, 일용직고용 (3.3%) 업주 입장에서 문제없을까? [내부링크]

통칭 사업소득 3.3%를 고용하시는 사업장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이는 4대보험료가 부담스러운 업장에서 많이 고용하는 형태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고용형태는 노무문제 발생이 쉽습니다. 특히 퇴직금관련 분쟁, 고용보험관련 분쟁이 많이 일어납니다. 직원이 악용하고자 한다면, 대표나 회사는 이에 무방비로 당할 수 밖에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요 몇년간의 케이스만 보더라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책을 미리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개인사업자 분들은 대부분의 직원 고용형태를 3.3%의 소득세를 원천징수하는 프리랜서나 일용직형태로 고용 합니다 문제는 이런 고용형태가 노무문제를 야기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식당, 음식점 관련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

1인법인 설립전문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내부링크]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전환이 필요하신가요? 수백건의 케이스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과 프리미엄 정관, 법인등기 이후부터 사업자등록, 법인통장, 법인카드까지 끝까지 책임지고 설립하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와 함께하세요.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개인사업자 분들 중 법인에 대해서 회의적이신 분들이 많습니다 신경도 많이써야 하며, 각종 서류와 관공서를 왔다갔다 해야하기 때문이죠 또 급여를 잘못 관리한다면, 세금이 이중과세로 느껴질 정도로 나올 수 있습니다(개인소득세+법인세) 하지만 법인의 장점도 상당합니다 특히나 일정한 매출과 수익으로 관리한다면 1인법인만큼 절세하기 좋은 사업자형태도 없는 것 같습니다 몇가지 알아보도록 하죠 가장 중요한 세율이 낮습니다 (법인10~2..

22년 최저임금 9,160원 [내부링크]

대한민국 최저시급은 노동계, 정부, 경제계 등이 모여 협상을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사업장은 잘보이는 장소에 이를 고시해야 합니다. 고시하지 않을 시 과태료가 나올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내년도 최저임금이 결정되었습니다 무려 5%상승인 9,160원 입니다 이를 209시간(한달임금) 으로 환산하면 191만 4,440원 입니다 올해보다 시급은 440원 상승, 월급으로는 9만 1,960원 상승되었습니다 최저임금위원회는 경기정상화 등의 이유로 최저임금을 향상시킨다고 말했습니다 노조계는 너무 적다고 하고, 경영계는 너무 많다라는 입장이었습니다 사실 코로나로 인한 자영업자의 타격은 엄청납니다 저희 사무실이 있는 을지로, 종로 일대는 1층 상가의 공실이 어마어마..

법인자금운용 아직도 은행에서 굴리시나요? [내부링크]

법인자금은 혹시 몰라 잉여금 형태로 보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 예금형태로 묶어두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부분 0.1%의 연이자를 지급받게 됩니다. 하지만 잉여금상태로 두더라도 일별로 이자를 받는 방법이 존재합니다. 바로 증권사 CMA계좌를 법인명의로 개설하시는 것입니다. 여기서 발생되는 이자는 영업외수익으로서 수익금처리가 되며,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고금리(일반예금대비) 상품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많은 법인과 개인사업자 분들은 법인자금 운영 시 잉여자금을 법인통장에 그냥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은행을 통한 법인적금 등을 가입하여 운용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문제는 잉여금을 그냥 두고 있는 경우 이자 또는 수익금을 올리지 못하고 혹시나..

연차대체합의서 작성하고 계신가요? [내부링크]

연차유급휴가 대체제도를 중소기업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차대체합의서를 작성하지 않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이에 따른 연차대체합의서는 누락하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를 대비하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근로기준법의 제55조와 제62조에 의거하여 연차유급휴가 대체제도를 중소기업에서 많이 이용하고 계실 겁니다 하지만, 이 제도를 이용하면서 연차대체합의서를 작성하지 않고 있는 회사들은 더 많습니다 또 올해부터 30인이상은 모든 공휴일이 유급휴가로 전환됩니다 상시 300명이상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은 2020년 1월1일부터 상시 30명이상 300명미만 근로자를 사용하는 사업 또는 사업장은 2021년 1월1일부터 상시 5명이상..

[중간배당] 7월을 맞이한 법인의 선택 [내부링크]

배당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다만 배당은 기본적으로 정기배당을 전제로 합니다. 문제는 배당당시에 배당할 돈이 없는 경우 입니다. 하지만 대표자에게 배당은 필수적입니다. 이유는 배당을 통해 소득의 다변화와 절세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똑똑한 배당 방법 그 중에 하나인 중간배당을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파트너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7월은 1~6월 반기를 정리하고 남은 반기를 시작하는 달입니다 7월에 꼭 하셔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임시주주총회입니다 중간배당 주제에 임시주주총회라니 의아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간배당 또는 정기배당을 진행하시 때는 이사회결의를 통해 중간배당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에 자주 오시는 분들은 1인법인 또는 소규모 법인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사회가 구성..

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 필독 무과실 화재배상책임보험 7월 6일자 시행 [내부링크]

다중이용업소운영하시는 대표님들 필독사항입니다. 현재 가입되어 있는 화재배상책임보험을 무과실 화재배상책임보험으로 모두 변경하셔야 합니다. 변경 안할시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7월 6일자에 큰 변경이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는 주목하셔야 하겠습니다 특히 다중이용업소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필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다중이용업소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단란주점, 유흥주점, 영화관, DVD방, 비디오물소득장업, 학원, 목욕탕, 오락실, PC방, 노래방, 산후조리원, 고시원, 권총사격장, 스크린골프, 안마시술장, 콜라텍, 수면휴게실, 화상대화방, 전화방 이렇게 구분이 됩니다 다중이용업소는 [다중이용업소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에 의거..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업무범위 및 운영방식 [내부링크]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는 국내 최대의 전문가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최선의 선택, 최소의 비용을 모토로 대한민국 기업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법인전환 법인설립 절세전략 EXIT전략 등을 전문으로 하는 저희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경영지원센터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 법인경영지원센터의 업무범위와 운영방식을 소개합니다 법인경영지원센터는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 클라이언트들의 니즈에 맞춰, 법인경영지원센터의 파트너들이 상담을 진행합니다 법인경영지원센터가 선별하고 확실한 실력의 각 분야의 파트너 전문가(세무,노무,법무,감정,변리 등등)와 협업을 통..

법인등기 중과세 지역은 어디가 있을까? [내부링크]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점주소를 결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본점주소가 특정지역일 때는 등록면허세가 3배 중과세가 됩니다. 이로 인해 설립비용이 증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설립을 위해 등기소를 방문하기 전 등록면허세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그런데 13만5천원 상당의 등록면허세가 아닌 40만5천원을 납부하라는 경험 있으실 겁니다 신고를 잘못해 환불을 받거나 하는 경우도 있으실 겁니다 내가 설립하는 법인이 과밀억제권역 인지 아닌지 확인부터 하셔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수도권 일부 지역 외 지방은 일반과세지역입니다) 1. 중과대상 법인등기 - 서울시는 대도시(과밀억제권역) 지역으로서, 지방세법 제28조..

법인전환 시 개인사업자가 알아야하는 영업권 평가 [내부링크]

법인전환은 전문가와 함께 상담 후 하시라는 말씀을 매번 드립니다. 이유는 법인전환 시에만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영업권 평가입니다. 감정평가를 통해 현재 내 개인사업의 가치 만큼을 신규법인에 팔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로 인한 절세는 생각보다 큰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은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전문적인 컨설팅 없이 법인전환을 할 경우 이를 진행해야 함에도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특히 많으며 전환 이후 후회하시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가 끝나고나면 저희는 많이 바빠집니다 왜냐하면 법인전환에 대한 문의가 급증하기 시작하기 때문입..

[개인/법인]사업자카드 쓰시고 계신가요?(법인카드 혜택제한) [내부링크]

사업자카드는 사업하시는 분들께 필수템이라고 매번 안내드립니다. 홈택스에 개인카드등록하면 되지 않느냐 등등 말이 있지만, 사업자카드로 결제를 해야 비용처리 받는 것들도 있고 혜택도 볼 수 있는 부분이 다릅니다. 이를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업자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을 정리 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개인사업자 분들은 개인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홈텍스에 사업자카드 등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처럼 사업자카드 통칭 BIZ카드를 발급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BIZ카드와 개인카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발급자의 명의입니다 개인카드는 사장님 개인명의 이고 BIZ카드..

기업퇴직연금(DB/DC) 도입 미루지 마세요 [내부링크]

기업퇴직연금은 도입된 지 16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많은 중소업체에서는 부담이 된다는 이유로 도입하시고 계시지 않습니다. 나중에 한번에 지급하면 더 부담이 되는 퇴직금을 미리 나누어 납부하고 세금도 미리 공제받을 수 있는 기업퇴직연금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를 통해 도입해보세요.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기업퇴직연금이 도입된지 16년, 의무화된지 5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많은 중소기업들은 기업퇴직연금을 도입하고 있지 않습니다 의무화이지만 왜? 도입하지 않는 것 일까요? 여러가지 사유가 있지만 기업대표님들은 돈이 묶이는 것을 선천적으로 싫어하시는 것 같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다 보면 당연히 캐쉬플로우에서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대비로 미처분..

법인전환 시기 , 언제가 좋을까?(부산출장) [내부링크]

개인사업자분들 법인전환을 계획하고 계신가요? 무작정 법인전환을 한다면 절세할 수 있는 부분을 놓칠 수 있고 또한 현재 적용받고 있는 공제들을 적용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법인전환은 전문가와 상의 후 결정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어제는 부산에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바로 법인전환에 프로세스에 따라 법인설립을 위해 부산지방법원 등기국에 방문했습니다 부산지방법원에서 새로 통합된 등기국인지라 시설과 모든 부분이 엄청 깔끔했습니다 서울중앙등기국은 언제나 북적이는데 많이 한가한 등기국의 모습 낯섭니다 ㅎㅎ 대표님과 함께 법인설립을 진행하고 이후 절세전략과 운영전략에 대해서 말씀을 나누었습니다 절세전략은 영업권평가와 기업퇴직연금도입, 개인사업자 폐업 시 ..

동업계약서 - 부부, 형제, 남매, 자매 할 것 없이 동업한다면? 필수 [내부링크]

가족간에 무슨 계약서! 라는 생각을 가지고 계신가요? 동업을 하신다면 형제자매 부부 부자 등등 가릴 것 없이 모두 계약서로 묶어 두셔야 가족간의 우애를 지킬 수 있습니다. 가족간의 우애는 믿음이 아닌 계약서라는 것 꼭 명심하세요.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동업하신다구요? 동업이란 2인이상 공동으로 금전이나 노무 또는 물자 등을 출자해 사업을 영위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업계약서는 이러한 동업관계에서 수익분에 대해 분배, 사업을 종결할 시 잔여재산 처분등의 내용을 담은 계약서입니다 많은 동업관계가 처음에는 잘 진행하다가 수익분배 등에서 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구두합의와 인간관계의 믿음만으로 진행하다보니 갑자기 말이 달라지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가족을 포함한..

주주 간 계약서 - 동업하신다구요? 작성하셨나요? [내부링크]

동업을 하십니까? 그렇다면 계약서 작성은 하셨나요? 동업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는 계약서 작성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구두 약속이 끝까지 지켜진다는 생각은 버리셔야 합니다. 동업시 계약서가 왜 중요하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많은 분들이 혼자 사업을 영위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업을 진행합니다 법인설립한다면 깔끔하게 지분을 나누어 5:5 3:3:4 등 주주로서 활동을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진짜 지분만 나누어도 문제 없는 걸까요? 많은 동업을 영위하시는 대표님들은 말씀하십니다! 나와 이사람의 신의가 있지, 뭐하러 요식행위를 추가해, 서로 합의만 보면 되는 거지 등등 이렇게 이야기 하십니다! 대체로는 맞습니다 때론 문제발생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법인은..

정관변경 - 우리 회사 정관에 들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내부링크]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정관입니다. 정관이란 회사의 규약집으로 운영하는 기본이 되는 서류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자신의 회사의 정관 내용을 모르고 계시는 대표님들이 허다합니다. 정관에서 중요한 부분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법인설립 이후 정관 정독해보신 분 있으신가요? 법인설립 시 정관은 표준정관이라 불리는 가장 기본적인 내용 만들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관은 기업을 운영의 기본규칙입니다 법인은 대표자와 별개의 개인이기 때문에 반드시 규칙에 의거해서 운영을 해야합니다 이 운영의 룰이 바로 정관입니다 그럼 표준정관으로 되어 있는 경우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대표적인 부분은 중간배당이나 차등배당 등 규정이 없습니다 이게 왜 문제 일까요? 주주들..

법인 경영 시 대표자가 알고 있어야 하는 절세전략 [내부링크]

모든 법인의 고민은 세무비용을 줄이고 싶어합니다. 아무래도 세금의 경우 뜯긴다? 라는 개념이 더 크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잘못된 의사판단은 절세가 아닌 탈세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세란 어떻게 해야 하는지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필드에서 상담을 하면 많은 법인대표님들이 한결같이 질문하는 내용은 바로 절세전략입니다 저희는 크게 2가지로 말씀을 드립니다 첫번째는 대표자에 대한 절세전략 두번째는 법인세에 대한 절세전략입니다 법인절세는 간단합니다 세법상 법인에게 용인되는 모든 것을 진행하면 됩니다 1. 법인 임직원의 퇴직금 많은 법인들은 법인의 임직원의 퇴직금을 퇴직금제도로 보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혹..

최저시급 - 회사를 운영하신는 분들께 100만원 아껴 드립니다! [내부링크]

최저시급은 매년 고용노동부장관령으로 고용노동부홈페이지에 고시가 됩니다. 하지만 이를 인쇄 또는 홈페이지 등에 고시해야 한다는 의무를 알고 있는 법인은 드뭅니다. 미 고시시 과태료가 나온다는 점 또한 모르시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10년 전 회사를 운영하시던 분들이 가장 힘들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세무 파트 이셨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재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 가장 힘들어 하시는 부분이 바로 #노무 인 것 같습니다 #근로기준법 은 강행법이기에 요건에 맞지 않는다면 무조건 처벌대상이 됩니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잘 모르고 계시는 부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최저시급 입니다 2021년 최저시급은 #8720원 입니다 누가 최저시급 안지키냐..

페이퍼컴퍼니? 가족기업? - 카카오 김범수의장처럼 [내부링크]

페어퍼컴퍼니를 알고 있으신가요? 일반적으로 페이퍼컴퍼니라고 하면 탈세를 위한 비리가 있는 회사처럼 들립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의 전세전략으로서 이용되고 있는 페이퍼 컴퍼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4575606628921656&mediaCodeNo=257 [생생확대경]김범수의 ‘케이큐브’를 보는 두가지 시선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개인 회사인 케이큐브홀딩스를 통해 세금을 덜 내려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또, 케이큐브홀딩스가 공시 의무를 위반했다는 www.edaily.co.kr [생생확대경]김범수의 ‘케이큐브’를 보는 두가지 시선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개..

매년 3월은 법인세 신고 그리고 정기주주총회, 배당 [내부링크]

매년 3월은 정기주주총회로 결산을 승인하고 법인세를 납부하는 달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법인세만 납부하시지 부가적인 절차는 무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지못해서 또는 귀찮아서의 이유입니다. 3월에 꼭 하셔야 하는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법인을 운영하시는 분들께 3월은 참 바쁜 시기입니다 12월 결산을 하는 법인은 3월 말일까지 #법인세 를 납부하셔야 합니다 또한 작년 운영을 잘 하셨기 때문에 가져가실 수 있는 #배당금 도 있습니다 다년간 법인을 #컨설팅 하면서도 오래된 법인과 #신생법인 에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특히 #1인법인 을 운영하시는 경우 이러한 점이 더 합니다 바로 #정기주주총회 를 열지 않으시거나 여셨다 하더라도 배당금에 대한 안..

이익소각을 알고계신가요? 자사주매입을 활용한 절세전략 [내부링크]

자사주매입전략은 언제나 리스크를 동반합니다. 이익잉여금가지고 올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며, 카카오를 비롯한 대기업들도 선호하는 전략이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세무당국의 세무리스크를 동반합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필드에서 상담을 하다 보면 #법인대표 님들의 고민은 어떻게 하면 법인의 #이익잉여금 을 절세하여 #주주 들의 소득으로 가지고 올 수 있을까 입니다 그중 하나의 선택지인 #이익소각 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많은 대표님들은 #1인법인 창업 이후 #배우자증여 를 통해 #주식증여 하고 추가적으로 배당소득을 지급합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이익소각 을 통해 #자사주매입 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익소각이란? 회사가 자사의 주식을 취득하여 소각하는 자사주매입의 한 가지 방법으로, 발행 주식수를 줄여 주..

사업자들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단체보험 [내부링크]

23년 중대재해처벌법에 의거하여 최초의 대표이사가 법정구속을 당했습니다. 세무 보다 노무라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로 노무에 대한 부분이 중대한 사항을 올라오고 있습니다. 비용처리도 되고, 사업주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 단체보험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회사를 운영하다 보면 듣도보도 못한 상황들의 연속입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근로자를 보호하고 사업주를 보호하기 위해 #의무보험 으로 #4대보험 을 가입하게 됩니다 4대보험 中 #산업재해 는 근로자가 근무도중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 보장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요즘들어 #산업재해의보장범위 는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산업재해보상 만으로는 충분한 #위자료 가 되지 않습니다 이에 회사는 #책임 과 #보상을 추가적으로 지..

셀프 법인전환 2편 - 실전창업 법인 [내부링크]

막연한 법인전환 정말 믿을 만한 곳에서 진행하지 못한다면? 대표 스스로 법인전환 또는 등기신고하시는 방법에 대해서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실전창업 법인 만들기 2편입니다 대부분 법무사분들을 찾아가시는 이유는 여러가지 서류 준비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정관입니다 만드시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비상장사 표준정관으로 검색하시면 많이 나오니 아무거나 쓰세요 정관은 크게 3가지 부분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 중에 절대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정관의 내용은 절대적내용입니다 빠지면 정관자체가 무효판정이 납니다 업종에 따라 정관에 추가 시키시면 좋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회사에 적용하고 ..

셀프 법인전환 1편 - 시행착오를 줄이는 비법 [내부링크]

막연한 법인전환 정말 믿을 만한 곳에서 진행하지 못한다면? 대표 스스로 법인전환 또는 등기신고하시는 방법에 대해서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요즘 출강이 많아지고 있어 강의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하면서 공유하면 좋겠다는 내용이 있어서 제 강의안 중 일부 내용을 공유드립니다 법인을 만드실 때 제일 먼저 찾아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법무사 분들입니다 법인을 설립하기 위해서는 자본금, 임대차계약서 등등 필요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처음 하다보니 모두 생소하고 어렵습니다 여기다 적으면 되는 것이 맞는지? 아닌지? 그러다 보니 법무대리인인 법무사분들을 찾습니다 ..

[개인사업자 필독]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꿀TIP 2 [내부링크]

개인사업자의 종합소득세 신고는 언제나 증빙과의 싸움입니다. 이에 대한 꿀팁을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의 달이다 보니 여러가지 문의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질의를 받는 것은 [정상적인] 비용처리 할 수 있는 것들을 알려달라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준비 했습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1. #사업자용카드등록 - 요즘은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홈텍스에서 모두 등록하고 계시지만 1장만 등록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카드 있는 것은 모두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2. 배우자 카드사용내역 중 사업용으로 사용한 내역 - 비용처리 및 부가세 신고 공제 가능합니다 3. 대출은 사업자명의로 - 대출 원금은 비용처리가 되지 않지..

[상표권 등록] 창업하셨다구요? 상표권 등록부터 하세요 [내부링크]

지적재산권에 대한 관심과 중요도가 계속적으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애플의 충청도 애플마트 상표권 고소가 농담처럼 들리다가 실제 회사 운영에 밀접하게 다가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상표권사냥을 당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목식당 보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삶의 이야기들이 나오고 성장해나가는 프로그램이라 열심히 시청중입니다 그중에서도 대박집들이 종종 나오고 있는데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덮죽 사건입니다 일반 자영업자나 사업초기 창업자의 경우 노무와 법무 등이 취약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취약한 점이 바로 상표권인데 몇몇 나쁜사람들이나 간혹 대기업의 갑질처럼 이런 점을 노리고 상표권 갈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우리나라는 선출..

셀프 법인전환 3편 - 법인정관 이후 절차 [내부링크]

막연한 법인전환 정말 믿을 만한 곳에서 진행하지 못한다면? 대표 스스로 법인전환 또는 등기신고하시는 방법에 대해서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법인 정관까지 준비가 되셨으면 등기를 따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인터넷 등기소를 활용 : E-form 2. 등기소 직접 방문 처음 법인을 설립하시는 거라면 직접 방문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간편한것은 인터넷 등기소를 활용하면 편합니다 직접 등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준비물은 Previous imageNext image 설립 양식들 1. 법인등기신청서 1통 - 인터넷 등기소 자료에 있습니다(구글링 하시면 옛서식 나오는데 조금 변경되었습니다) ..

[개인사업자 필독]5월 종합소득세 신고 - 보험 비용처리 [내부링크]

개인사업자의 경우 비용처리=절세 이다 보니 한푼이라도 증빙자료를 만들기 위해 여념이 없습니다. 이 중에서 많이 놓치고 있는 보험에 대한 비용처리의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로 많은 #개인사업자 분들께서 골머리가 아프실 것 같습니다 #비용처리 를 하기 위해 다른의미의 #영끌 을 하시는 사업자분들께 대부분은 놓치고 계시지 않을까하는 정보를 올립니다 바로 현재 개인사업자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 중에서 비용처리가 가능한 상품과 처리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단체보험 - 단체보험은 5인이상 사업장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 산재만으로 되지 않는 위로금, 직원들의 일상생활 중 또는 주말 부상..

법인의 사내유보금 배당간주과세 [내부링크]

법인의 사내유보금에 대한 배당간주과세는 20년도 말 뜨거운감자였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을 하기 위해 많은 중소형법인들이 전략을 짜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이중과세 논란 등으로 인하여 무산되었습니다만, 이에 대한 대응은 계속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알아보겠습니다.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0072274147 회사 현금 많으면 대주주에 과세?…간주배당세에 기업계 반발 회사 현금 많으면 대주주에 과세?…간주배당세에 기업계 반발, 정부, 유보금 많은 기업 최대주주에 간주배당세 최대주주 지분 80% 넘는 기업 대상 법인 설립 통한 개인 소득세 회피 차단 목적 최대주주 지분 많은 중소기업들 세부담 증가 ..

CEO 플랜 - 경영인정기보험으로 [내부링크]

알고 지내는 거래처 사장님, 이름만 말하면 알 수 있는 법인대표님들이 절세전략으로서 CEO플랜이라는 경영인정기보험을 가입하는 이유를 알고 계시나요? 단순히 비용처리가 되는 절세상품으로서의 기능만 알고 계신가요? 아니면 대표자의 유고시 발생되는 상황들의 대비책으로만 알고 계신가요? 또는 보험상품이라고 등한 시 하고 계신가요? 저희 법인경영지원센터에서 CEO플랜에 대해서 속 시원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http://www.fin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9972 CEO 정기보험 ‘세금폭탄’ 뇌관 해체 - 보험매일 법인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한번씩 들어보셨을 내용입니다 바로 #CEO플랜 입니다 #법인대표 의..

상속, 증여 절세전략 - 가족법인 설립 [내부링크]

현재부터 약 5년내에 가장 중요한 세금이 바로 상증세(상속,증여)입니다. 이에 대한 대비가 없다면, 자녀에게 또는 손자에게 증여, 상속시 막대한 세금을 납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상증세에 대한 이슈가 점차적으로 증대됨에 따라서 이를 미리 알아보고 대비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미리 준비하지 않는다면 언젠가 닥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기에 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입니다 우리나라의 #상속세 #증여세 어마어마 합니다 위 표에서도 알수있듯이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도 손꼽힐 정도의 #상속세율 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증여,상속세를 조금이라도 줄여보기 위해 절세전략을 수립합니다 대표적인 #절세전략 이 바로 ..

5월 종합소득신고의 달 - 성실신고확인대상자라면 알아야 하는 이야기 [내부링크]

성실신고확인대상자로 지정이 되면 세무상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의 달을 맞이하여 성실신고확인대상자 또는 성실신고확인대상자가 되시기 전이라면 확인하셔야 하는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K-BIZ PARTNER 법인경영지원센터 입니다 매월 5월은 #종합소득신고납부 의 달입니다 5월 종합소득신고납부를 하시는 분 중에는 #성실신고확인대상자 로 지정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성실신고확인제도 란? #수입금액 이 업종별로 일정규모 이상인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장부기장 내용의 정확성 여부를 세무사 등에게 확인받은 후 신고하게 하는 제도입니다 개인사업자의 성실한 신고를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지난 2011년 과세기간의 소득분에 대한 종합소득세 신고부터 적용되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