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loidea의 등록된 링크

 kaloidea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81건입니다.

범죄자 과잉대응 때문에 경찰과 시민들이 위험합니다!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105 깔로~c️c️ 최근 깔로에는 '범죄자 과잉대응 때문에 경찰과 시민들이 위험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어요. 해당 청원 작성자는 "경찰들이 범죄자 과잉대응했다고 민사소송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억단위 손해 배상한 사례도 있어요. 이로 인해 경찰들은 소극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에는 시민들이 피해를 보게될 것 입니다. 문제인식과 개선이 필요합니다."라고 현행 제도와 판결 사례를 지적했어요. 그 중에서도 1. 낫들고 덤비는 사람한테 총을 발사했다가 형사사건 무죄인데도 민사소송에..

5만명 땡볕 야영… 잼버리 행사 강행을 잠정 중단해주세요!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104 깔로~c️c️ 오늘 깔로에는 '5만명 땡볕 야영… 실려가는 아이들, 잼버리 행사 강행을 잠정 중단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어요. 세계스카우트잼버리(World Scout Jamboree)는 세계스카우트연맹(WOSM)에서 주최하여 매 4년마다 열리는 세계 스카우트 멤버들의 합동 야영 대회이자 각국의 문화 교류를 위한 청소년 축제에요. 제25회 세계스카우트 대회 잼버리가 전북 부안 새만금에서 8월 1일부터 8월 12일까지 진행되죠. 다만, 최근 고온현상으로 인해 폭염주의보가 내려지고 실외..

신림역 칼부림 사건 가해자에 대한 엄벌 촉구 탄원서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101 깔로~c️c️ 얼마 전 깔로에 '신림역 칼부림 사건 가해자에 대한 엄벌 촉구 탄원서'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어요. 신림역 칼부림 사건은 얼마전 서울 관악구 신림역 인근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무차별적으로 흉기를 휘둘러 20대 남성 1명이 숨지고, 30대 남성 3명이 중상을 입는 사건이 발생했었어요. 해당 청원 게시물에 의하면 '사건 당일 고인은 신림에 원룸을 구하기 위해 혼자 부동산을 방문했다가 다른 부동산에 전화하고자 나오던 중 피의자와 마주쳐 이런 잔인하고 억울한 일을 겪은 것'이라고 해요. ..

미추홀구 불법주차 단속을 강화해주세요 !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97 깔로~c️c️ 얼마 전 깔로에 '미추홀구 경인로 325번길 불법주차 단속을 강화해주세요 !'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어요. 해당 청원 작성자는 '미추홀더리브 주차장 진입 공간이 속해 있는 경인로325번길에 불법주차를 하는 사람들이 많다'라고 지적했어요. 특히, 경인로 325번길의 경우 도로가 좁아, 1) 보행자 사고 2) 통행 불편 3) 소방차 진입 방해로 인한 인명 피해 등 향후 불법주차로 인한 문제들이 많이 발생될 소지가 많은 지역이라고 해요. 게시자는 경인로 325번길에 주기적으로 ..

한약도 내용물과 유통기한을 표기하여야 합니다 !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89 깔로~c️c️ 얼마 전 깔로에 '한의원에서 처방받은 한약도 내용물과 유통기한을 표기하여야 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어요. 해당 청원 작성자는 '다른 의약품 경우에는 처방전과 약봉투에도 약의 성분과 용량, 부작용 등 자세히 기입되어 있다', 반면 '한약의 경우 그렇지 못하다'라고 현행 제도를 지적했어요. 현재 한의사가 조제하는 한약의 경우 처방전이나 조제내역서의 발급 의무가 없고, 한약 포장이나 용기에 한약 성분, 재배지, 생산, 가공 등에 대한 표기를 하는 의무 역시 없는 것으로 파악..

'무더기 하한가' 주가조작 세력에 대한 엄벌,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주세요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81 깔로~c️c️ 얼마 전 깔로에 '무더기 하한가' 주가조작 세력에 대한 엄벌과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왔어요. 해당 청원에 따르면 4월 말 소시에테제네랄(SG) 증권발 급락 사태와 유사한 무더기 하한가 사태가 6월 14일에 벌어졌고, 상장사인 방림을 포함하여 총 5개 종목의 주가가 일제히 가격 제한폭인 30% 급락했으며 시가 총액은 약 5천억원이 사라졌다고 해요. 특히, 급락 종목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유동주식비율이 40%대로 낮다는 점을 꼽았으며 이를 노리..

[주간소식지]2023.6.5 [내부링크]

깔로~c️c️ 오늘은 6·25 참전용사를 비롯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모든 분들을 추모하기 위해 지정된 현충일이에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헌신을 기억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뜻깊은 하루를 보내셨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묻지마 폭행 범죄자에 대한 엄벌 청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5.29(월) - 6.4(일) [5.29(월)] 일본 자위대, 부산 입항 일본 해상자위대의 호위함인 하마가리함이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이스턴 엔데버 23'에 참가하기 위해 이날(29일)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어요. 이날 입항 한 하마가리함은 욱일기의 일종인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

"친일파 후손이 일제강점기 토지대장을 근거로 저희가 농사짓던 땅을 가져갔습니다"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76 깔로~c️c️ 얼마 전 깔로에 친일파 후손이 일제강점기 토지대장을 근거로 소송을 제기해 선조 때부터 농사짓던 땅을 가져갔다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왔어요. 해당 청원은 깔로에 최초로 올라온 이후, 보배드림, 루리웹 등의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로 퍼져나갔고 급기야 와 같은 언론 매체를 통해 기사화되었어요. 청원 내용에 따르면 청원 게시자의 할아버지는 세곡동 토지의 수분배자로 인정받아 2000년대까지 해당 토지에서 농사를 지었으나, 지난 2018년 친일파의 후손들이 일제강점기 등기부등본을 근거로 소송을 제..

[주간소식지]2023.5.29 [내부링크]

깔로~c️c️ 다들 즐거운 연휴 보내고 계시나요? 대체공휴일로 인해 3일 동안 쉴 수 있었던 긴 연휴였지만 멈추지 않고 내리는 비 때문에 여행이나 나들이 계획이 취소되신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특히 오늘부터는 하늘이 점차 개고 있지만 기온이 오르고 후덥지근한 날씨 때문에 시원한 실내 공간에서 휴식을 취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깔로는 오늘(29일) 오전, 배우 남보라님과 함께 현재 '미혼모 집 수리 캠페인'의 당사자인 예림이네를 방문하고 왔어요. 집에 세탁기와 빨래건조대가 없어 손빨래한 옷들을 건조하기 위해 바닥에 펼쳐 놓았는데, 이 때문에 집이 굉장히 습하고 발 디딜 틈이 없었으며, 에어컨은 고사하고 선풍기도 없는 집 내부는 마치 습식 사우나를 연상시켰어요. 여러분의 조그마한 관심과 참여..

미혼모 집 수리 캠페인! [내부링크]

캠페인 참여하기! 깔로는 배우 남보라님과 함께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미혼모 가정의 주거환경 개선 캠페인을 진행 중이에요! 곰팡이가 가득 찬 집에서 주방가전 하나 없이 생활하는 '9살 예림이네'를 도와주세요! 청원 하단에 "참여하기"를 클릭하시면 예림이네 가족에게 희망을 선물 할 수 있습니다! 결로현상으로 인해 곳곳에 피어 있는 숨이 막히는 곰팡이. 깨진 유리창과 떨어져 내리는 벽면 시멘트가 가득한 주거환경.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기본적인 주방 가전 없는 예림이네 집. ️ 캠페인 참여방법! 깔로 접속 후 회원가입 하면, 최초 펀딩 금액 500원 지원! "열악한 주거환경의 미혼모 가정을 도와주세요!" 청원 접속 하여 '참여하기' 버튼을 누르면 500원 후원 ..

[주간소식지]2023.5.22 [내부링크]

깔로~c️c️ 다들 지난 한 주 잘 보내셨나요? 낮 기온이 30도까지 오르며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었던 지난 한 주였어요. 이번 여름, 슈퍼엘리뇨로 인하여 역대급 폭염이 찾아올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는 가운데, MS에서 발표한 7~8월 일기예보 상 맑은 날이 단 5일뿐일 것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며 많은 분들이 굉장히 우울해하셨어요. 다행히 이에 대해 기상청은 현재까지의 기술력을 보았을 때, 두 달 후의 날씨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기술 전 세계 어디에도 없으며 맑은 날이 단 5일 밖에 없다는 예보는 신빙성이 떨어진 발표했어요. 올여름 폭염이나 폭우 없이 잘 지나가길 바라봅니다. 현재 깔로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배우 남보라님과 함께 진행하는 '미혼모 가정 주거환경 개선 캠페인'이 진행 중이에..

[이달의후원] 4월 적립금 기부 완료! [내부링크]

깔로~c️c️ 여러분이 깔로에 있는 청원에 한번 참여할 때마다 깔로는 150포인트를 적립하여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해 사회적약자 및 취약계층을 돕는 일에 사용해요. 지난 4월에는 깔로 플랫폼에서 총 1054건의 청원 참여 활동이 있었고, 이를 통하여 총 158,100원이 적립되었어요. 그리고 지난 5월 1~7일간 깔로 플랫폼에서 진행된 투표를 통하여 4월 적립금 후원처로 "희망둥지 주아편"이 선정되었죠. 비록 굉장히 소액이지만, 암 투병 중인 주아의 엄마와 보육원에서 생활하는 주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아 적립금 전액을 지난 월요일(22일) '희망친구 기아대책'에 전달했어요!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에 들어오셔서 공감되는 청원에 '참여하기' 한 번만 눌려주셔도,..

[주간소식지]2023.5.15 [내부링크]

깔로~c️c️ 봄을 훌쩍 건너뛰고 바로 여름이 찾아온듯한 무더운 날씨 가운데서 다들 잘 지내고 있으신가요? 한낮에는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아직 많이 쌀쌀해서 환절기 감기 환자들이 많은 것 같아요. 특히 이번 주는 낮 기온이 30도를 넘는 날도 있다고 하니 다들 더위 먹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바라요! 현재 깔로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배우 남보라님과 함께 진행하는 '미혼모 가정 주거환경 개선 캠페인'이 진행 중이에요. 여러분의 참여가 어려운 가정이 자립할 수 있도록 희망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미혼모 가정 주거환경 개선 캠페인 키워드로 보는 ..

아파트 재개발 공사로 학교가 무너지고 있어요!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60 깔로~c️c️ 부산에 위치한 계성여자고등학교가 인근 재개발 공사 현장 때문에 학교 건물이 기울고 균열이 발생했다는 소식이 알려졌어요. 사실 이 소식은 최근에 발생한 사건이 아니에요. 재개발 공사는 지난 2020년 9월부터 시작되었고, 공사가 진행됨에 따라 2021년 3월부터 학교 운동장에 균열이 발생하더니 같은 해 5월에는 급기야 학교 본관이 기울고 심각한 균열 및 누수가 발생했다고 해요. 즉, 이런 위험한 상황이 시작된 지 벌써 2년이 넘었다는 의미이죠. 현재 본관의 경우 건물의 손상 정도가..

[이달의후원] 3월 적립금 기부 완료! [내부링크]

깔로~c️c️ 여러분이 깔로에 있는 청원에 한번 참여할 때마다 깔로는 150포인트를 적립하여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해 사회적약자 및 취약계층을 돕는 일에 사용해요. 지난 3월에는 깔로 플랫폼에서 총 308건의 청원 참여 활동이 있었고, 이를 통하여 총 46,200원이 적립되었어요. 그리고 지난 4월 1~7일간 깔로 플랫폼에서 진행된 투표를 통하여 3월 적립금 후원처로 "희망둥지 지혁"이 선정되었죠. 비록 굉장히 소액이지만, 반신마비 할머니를 돌보는 9살 지혁이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아 적립금 전액을 지난주 목요일(20일) '희망친구 기아대책'에 전달했어요!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에 들어오셔서 공감되는 청원에 '참여하기' 한 번만 눌려주셔도, 우리 주변의 어려운..

[주간소식지]2023.4.24 [내부링크]

깔로~c️c️ 따뜻한 봄 날씨가 계속되는 가운데 어느덧 4월도 마무리되어가고 있어요. 지난주의 경우 이상고온현상으로 인해 전국 곳곳에서 초여름 날씨가 찾아오기도 하며, 올여름이 매우 무더울 것 같다는 우려스러운 추측이 나오기도 했어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경험하고 있는 기후변화와 자연재해에 대해서 우리 모두 경각심을 가지고 환경보호에 더 많은 관심을 쏟아야 하지 않을까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베토벤 교향곡이 종교 편향적인 곡? 적립금 기부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4.17(월) - 4.23(일) [4.17(월)] 강남 학원가 뿌려진 '마약음료' 서울 강남 학..

부산 돌려차기 사건 피해자를 보호해 주세요!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51 깔로~c️c️ 최근 SBS 를 통해 일명 '부산 서면 오피스텔 돌려차기' 사건이 알려졌어요. 사건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를 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2022년 5월 22일, 부산 서면의 한 오피스텔 공동현관에서 30대 남성 A 씨가 일면식 없는 20대 여성 C 씨를 폭행 C 씨가 의식을 잃고 쓰러지자 A 씨가 한차례 더 발로 머리를 내려찍은 후, C 씨를 끌고 CCTV 사각지대로 이동 후 약 8분의 시간이 흐른 뒤 도주 1심에서 A 씨는 살인미수죄로 12년 형 및 20년간 위치 추적 전자장치 부..

(23.04.19) 오늘의 주요 뉴스! [내부링크]

깔로~c️c️ 2023년 4월 13일 오늘의 주요 뉴스 공유합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ost/82

[주간소식지]2023.4.17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한 주 동안 극심한 미세먼지로 인해 다들 고생 많으셨죠? 날씨는 점차 따뜻해지고 방역수칙 완화로 인해 마스크를 벗을 수 있을 거라 생각했지만 탁한 대기질 때문에 다시 마스크를 써야 하는 상황이 되어 굉장히 답답한 것 같아요. 그래도 이번 주에 간간이 비 소식이 있는 만큼, 쾌청한 하늘이 돌아오길 기대해 봅니다.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성실한 공무원에 대한 칭찬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4.10(월) - 4.16(일) [4.10(월)] 회계자료 제출 거부 노조에 대한 법적 조치 강구 윤 대통령은 이날(10일) 회계자료 제출을 거부하는 노조에 대해 ..

(23.04.13) 오늘의 주요 뉴스! [내부링크]

깔로~c️c️ 2023년 4월 13일 오늘의 주요 뉴스 공유합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ost/77

(23.04.12) 오늘의 주요 뉴스! [내부링크]

깔로~c️c️ 2023년 4월 12일 오늘의 주요 뉴스 공유합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ost/75

대한축구협회 사면 및 번복 사건!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46 깔로~c️c️ 이미 많은 분들께서 최근 벌어진 '대한축구협회 축구인 100인 사면 및 번복 사건'에 대해 언론 보도를 통해서 알고 계실 것 같아요. 해당 사건에 대하여 간략히 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아요. 3/28(화) 대한축구협회가 우루과이와의 평가전 약 1시간 전쯤 기습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여 징계 중이던 축구인 100인에 대한 사면을 발표(사면 대상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K리그 승부조작 사건에 가담한 48명이 포함된 것으로 추정) 부정 여론이 거세지자 3/31(금) 대한축구협회가..

[주간소식지]2023.4.3 [내부링크]

깔로~c️c️ 다들 벚꽃이 만개했던 지난 주말 잘 보내셨나요? 낮 기온이 20도를 넘어서고 화창한 날씨가 계속되며 기분까지 덩달아 좋아지던 최근 며칠이었어요. 하지만 건조한 날씨로 인해 전국 곳곳에서 산불이 발생하고, 특히 어제는 서울 인왕산에서도 큰불이 나서 인근 주민들이 대피하는 사태까지 발생했다고 해요. 날씨가 좋아서 등산하러 가시는 분들이 많은 요즘, 산불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3월 적립금 기부처 투표 중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3.27(월) - 4.2(일) [3.27(월)] IMF 총재 "세계 금융 안정성 위험 고조" 크리스티나 게오르기에바 ..

[이달의후원] 2월 적립금 기부 완료! [내부링크]

깔로~c️c️ 일전에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렸듯이,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에 있는 청원에 한번 참여할 때마다 깔로는 150포인트를 적립하여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해 사회적약자 및 취약계층을 돕는 일에 사용해요. 지난 2월에는 깔로 플랫폼에서 총 187건의 청원 참여 활동이 있었고, 이를 통하여 총 28,050원이 적립되었어요. 그리고 지난 3월 1~7일간 깔로 플랫폼에서 진행된 투표를 통하여 2월 적립금 후원처로 "말할 수 없는 꿈"이 선정되었죠. 비록 굉장히 작은 소액이지만,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꿈을 포기해야 하는 아동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아 적립금 전액을 지난주 목요일(20일) '희망친구 기아대책'에 전달했어요!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에 들어오셔서 공..

[주간소식지]2023.3.27 [내부링크]

깔로~c️c️ 일교차가 많이 나서 아침에는 쌀쌀하지만 낮에는 굉장히 포근한 전형적인 봄 날씨가 이어지고 있어요. 전국 곳곳에서 꽃들이 개화하고 아름다운 봄 풍경이 펼쳐지고 있네요. 다들 새로운 계절을 잘 만끽하고 계시나요? 다양한 뉴스들이 많았던 지난 한 주간, 깔로와 함께 살펴보아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2월 적립금 기부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3.20(월) - 3.26(일) [3.20(월)] 침대에 욕실까지... '청소년 유해업소' 변종 룸카페 적발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은 이날(20일) '룸카페'라는 이름을 내걸고 실질적으로는 무신고 숙박업을 하는 업체들을 적발했어요. 이러한 ..

[튀르키예 지진 청원] 적립금 기부 완료! [내부링크]

깔로~c️c️ 블로그 포스팅, 주간소식지 등을 통해서 알려드렸듯이 깔로는 지난 2월 13일부터 3월 15일까지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함께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들을 돕기 위한 긴급구호 청원 캠페인을 진행했어요.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에 들어오셔서 희망친구 기아대책에서 게시한 라는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를 때마다 깔로에서 직접 500원씩 적립하여 긴급구호 활동을 후원하는 캠페인이었어요. 감사하게도 140명이나 되는 분들께서 함께 마음을 모아 '참여하기'를 눌러주셨고, 깔로는 이를 통해 총 70,000원을 적립할 수 있었어요. 이에 더해, 튀르키예 지진 피해 소식을 듣고 마음 아파하시던 블로그 이웃 "꿈꾸는해바라기"님께서 추가적으로 후원금을 전달해 주셔서 총 170,000원의 후원금을 지진 피해자를 돕기..

[주간소식지]2023.3.20 [내부링크]

깔로~c️c️ 3월 중순이 넘어가며 날씨가 점점 따뜻해지기는 하지만 중간중간 꽃샘추위가 찾아와 다시 겨울옷을 입기도 했고, 일교차가 또한 커서 감기에 걸리는 사람들도 많았던 일주일이었던 것 같아요. 특히 건조한 날들이 계속되며 전국 곳곳에 산불 소식이 많이 들렸는데요, 다들 건강 조심, 불조심하며 이번 한 주 잘 보내시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JMS 관련 깔로 이용자 제보, 언론 기사화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들을 도와주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3.13(월) - 3.19(일) [3.13(월)] 피치, 한국 신용등급 'AA-' 유지 세계 3대 국제 신용평가회사 중 하나인 '피치(F..

[주간소식지]2023.3.13 [내부링크]

깔로~c️c️ 다들 지난 한 주는 어떻게 보내셨나요? 지난 한 주, 유달리 따뜻한 날씨로 완연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었지만 동시에 미세먼지로 인한 뿌연 하늘이 가득했어요. 다행히 어제 내린 비로 인해 오늘은 모처럼 맑은 하늘을 볼 수 있었지만, 갑자기 겨울로 돌아간 듯한 쌀쌀한 날씨에 많이 당황하셨을 것 같아요. 오락가락하는 날씨와 짙은 미세먼지로 쉽지 않은 3월이지만 새로운 계절이 찾아오는 시기인 만큼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거운 나날들 보내실 수 있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튀르키예 지진 피해자들을 도와주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3.6(월) - 3.12(일) [3.6(월)]..

이단이 무엇인가요?(ft.나는 신이다) [내부링크]

깔로~c️c️ 넷플릭스가 3월 3일 공개한 '나는 신이다-신이 배신한 사람들'이라는 다큐멘터리가 최근 화제가 되고 있어요. '나는 신이다' 다큐멘터리는 소위 정통 기독교(개신교)에서 '이단'이라 부르는 기독교 사이비에 대해서 파헤치고 이러한 '이단'에 의해 피해를 입은 관련자들을 취재한 내용의 다큐멘터리에요. 넷플릭스가 공개한 이번 다큐멘터리를 통해 JMS, 오대양 사건, 아가동산, 만민중양교회 등 기독교 사이비에 대해서 관심이 부쩍 늘어났어요. 오늘은 소위 '정통 기독교(개신교)'에서 이야기하는 이단이 무엇인지 간단히 알아보아요! * 오늘 포스팅은 기독교(개신교)의 종교적 교리에 대해 깊게 알아보고 평가하거나, 혹은 개신교에서 '이단'이라고 부르는 종교 집단에 대해 비판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

[주간소식지]2023.3.6 [내부링크]

깔로~c️c️ 3월 들어 날씨가 포근해지며 봄 향기가 물씬 풍기고 있어요. 다들 포근했던 주말 즐겁게 잘 보내셨나요? 지난주에는 일제의 무단 통치에 대해 온 민족이 함께 단결하여 저항했던 항일만세운동을 기념하는 3·1절이 있었어요. 과거부터 우리 민족은 국가적 어려움에 부닥치면 함께 단결하여 그 어려움을 슬기롭게 헤쳐나갔던 역사가 있어요. 지금 현재도 힘든 경제 상황과 계속되는 북한의 도발 등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국민이 하나로 뭉치고 함께 힘을 합치면 분명 잘 극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들어요! 어렵고 복잡한 상황의 극복은 나와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로부터 시작될 수 있어요! 여러분의 지역사회가 좀 더 통합되고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그리고 이러한 변화를 통해 대한민국이..

튀르키예·시리아 대지진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view/petition/31 깔로~c️c️ 여러분 대부분이 알고 계시듯 지난 2023년 2월 6일 새벽 4시 17분경에 튀르키예 동남부 가지안테프 인근에 규모 7.8의 대지진이 발생했어요. 첫 지진 이후로 지속적으로 강력한 규모의 여진이 일어났으며, 약 9시간 뒤인 오후 1시 24분경에는 인근 지역에서 규모 7.5의 두 번째 지진이 발생했죠. 지진이 발생한 가지안테프는 인구 200만 명이 넘는 대도시였기 때문에 인명피해가 어마어마했어요. 2023년 2월 24일까지 파악된 자료에 따르면 튀르키예에서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 수는 ..

왜 체포동의안 표결은 무기명투표? [내부링크]

깔로~c️c️ 어제 국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이 있었어요. 표결 결과 찬성이 139표, 반대가 138표, 기권은 9표, 무효는 11표가 나왔어요. 찬성이 반대보다 1표 더 많긴 했지만, 과반(149표) 이상이 찬성을 해야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부결되었죠. * 체포동의안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비록 체포동의안 자체는 부결되었으나 예상외로 찬성표가 너무 많이 나온 까닭에 민주당에서도 굉장히 당황하는 모습이 보였어요. 민주당 의원 중 최소 31명이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죠. 하지만 어제 진행된 표결은 모두 무기명투표였기 때문에 민주당 내에서 누가 찬성표를 던졌는지는 알 수는 없는 상황이에요. 국회의 표결을 살펴보면 어떤 때는 기명투표로, 또 ..

[주간소식지]2023.2.27 [내부링크]

깔로~c️c️ 어느덧 2월이 다 지나가고 3월이 새로이 시작되는 시점이에요. 학생들의 경우 신학기가 시작되고, 학생이 아니신 분들도 점차 따뜻해지는 날씨와 함께 봄을 기대하며 설레는 마음이 가득한 시기일 텐데요, 일교차가 큰 만큼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한 주 보내시길 바라요! 깔로에서는 춥고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피해자들을 돕는 캠페인을 지속해서 진행하고 있어요. 지난 2주간 공지한 데로, 깔로는 희망친구 기아대책과 협력하여 여러분이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를 때마다 직접 500원씩 적립하여 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있어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해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청원에 참여해 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이달의후원]1월 적립금 기부 완료! [내부링크]

깔로~c️c️ 일전에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렸듯이, 여러분이 깔로 플랫폼에 있는 청원에 한번 참여할 때마다 깔로는 150포인트를 적립하여 '희망친구 기아대책'을 통해 사회적약자 및 취약계층을 돕는 일에 사용해요. 지난 1월에는 깔로 플랫폼에서 총 173건의 청원 참여 활동이 있었고, 이를 통하여 총 25,950원이 적립되었어요. 그리고 지난 2월 1~7일간 깔로 플랫폼에서 진행된 투표를 통하여 1월 적립금 후원처로 "기아대책 희망둥지 캠페인-준서편"이 선정되었죠. 비록 굉장히 작은 소액이지만, 선천성 희소병인 레리웨일 증후군과 ADHD로 어려움을 겪는 준서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아 적립금 전액을 어제(20일) '희망친구 기아대책'에 전달했어요! 여러분이 깔로 플랫..

[주간소식지]2023.2.20 [내부링크]

깔로~c️c️ 2월도 어느덧 중순을 훌쩍 넘어가고 날씨도 점차 따뜻해지며 겨울이 끝나가고 있음을 느낄 수 있어요. 그리고 매년 겨울의 끝자락에 어김없이 진행되는 초/중/고/대학교 졸업식이 한창 진행 중이죠! 작년까지는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졸업식이 드물었던 반면, 올해는 대면 졸업식을 거행하는 학교들이 대부분이라고 해요. 깔로는 그간 코로나19로 인하여 쉽지 않았던 학교생활을 마무리하는 졸업생 모두를 축하하고 응원합니다! 혹독했던 겨울이 서서히 끝나감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경제 상황, 복잡한 정치 상황 등은 아직 그대로인 것 같아요. 특히 대지진이 덮친 튀르키예 및 시리아의 경우 지진 생존자들이 최악의 환경에서 가까스로 하루하루를 연명하고 있다고 해요. 지난주 주간소식지를 통해 알려드린 데로,..

[주간소식지]2023.2.13 [내부링크]

깔로~c️c️ 지난주를 시작하는 월요일부터 안타까운 소식이 전해졌어요. 튀르키예(터키)와 시리아의 국경 인근에서 규모 7.8의 강진이 발생하여 어마어마한 인명피해가 발생했다는 소식이에요. 현재 국제사회와 수많은 민간단체에서 소중한 생명을 한 명이라도 더 구하기 위해서 노력 중이고, 추운 날씨와 열악한 환경 속에 있는 생존자들을 돌보기 위하여 많은 지원을 하고 있어요. 이에 깔로는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협력하여 여러분이 청원에 '참여하기'를 누를 때마다 직접 500원씩 적립하여 긴급 구호활동을 지원하기로 결정했어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해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청원에 참여해 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

프로포폴은 마약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오늘(10일) 배우 유아인이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의 마약류 정밀 감정 결과 소변에서 대마 양성 반응이, 프로포폴은 음성 반응이 나왔다는 언론 보도가 있었어요. 유명 연예인이나 기업인들의 프로포폴 투약했다는 기사를 종종 찾아볼 수 있는데, 프로포폴이 정확히 무엇인가요? 오늘은 프로포폴에 대해 궁금한 점 몇 가지를 알아보아요! 프로포폴은 마약인가요? 우리나라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과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라는 법을 통해 마약류를 지정하고 관리하고 있어요.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은 '마약류'를 (1)마약, (2)항정신성의약품, (3)대마로 크게 3개의 분류로 구분하고 있어요. 이 중, 프로포폴은 '항정신성의약품'에 해당되어요. 즉, 엄밀히 말..

폐쇄 지하보도 활용방안? [내부링크]

※ 본 포스팅은 깔로 이용자가 작성한 청원 일부를 발췌한 내용으로서 (주)깔로의 공식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kaloidea.com/community/posts/5c2d8d2d-ab31-4b83-8b06-0efa8b394003 깔로~c️c️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에 종종 지하보도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를 볼 수 있어요. 보행자가 지하보도를 통해 길을 건널 경우, 차량 흐름을 방해하지 않을뿐더러 보행자도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죠. 하지만 지하보도는 유지하는데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하고, 자칫 관리가 소홀할 경우 우범지대로 변해버리기도 해요. 또한 지하보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계단/엘리베이터를 통해 내려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주위에 횡..

[주간소식지]2023.2.6 [내부링크]

깔로~c️c️ 2023년이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을 것 같은데 벌써 1월이 다 가고 2월이 시작되었어요. 다들 2월 첫 주는 잘 보내셨나요? 아직 날씨가 많이 쌀쌀하긴 하지만 지난주 토요일(4일) 입춘이 지나며 기온이 영상으로 올라가는 등 조금씩 포근해져 가는 것이 느껴져요. 그래도 아직 쌀쌀한 겨울 추위가 지속되는 만큼 하루하루 따뜻하게 지내시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투표에 참여하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1.30(월) - 2.5(일) [1.30(월)] 실내 마크스 착용 의무 해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이날(30일) 해제되었어요. 2020년 10월 마스크 착용 의무가 도..

'횡재세'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최근 급격히 추워진 날씨와 더불어 언론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이슈는 바로 '난방비 폭탄'이에요. 많은 국민들이 12월분 난방비 고지서를 받은 이후 크게 오른 난방비 때문에 당혹감과 불만을 표출하고 있어요. 난방비가 오른 주요 이유는 지난해 네 차례에 걸쳐 국내 도시가스요금이 인상되었기 때문이에요. 도시가스요금이 인상된 이유 중 하나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LNG 수입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이죠. 난방비와 관련하여 국민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오늘(26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약 7조 5천억 원의 '에너지 고물가 지원금'을 지급하자"라고 제안했고, 이를 위해서 에너지 기업들에 대해 '횡재세'를 걷는 방안도 언급했어요. 오늘은 횡재세가 정확히 무엇인지 함께 알아..

[주간소식지]2023.1.30 [내부링크]

깔로~c️c️ 날씨가 많이 추웠던 주말이었는데 다들 건강히 잘 지내셨나요? 오늘부터는 약 2년 3개월 만에 의료기관과 대중교통 등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었어요. 아직까지 코로나 확진자는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고,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해 왔기 때문에 마스크를 벗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것 같아요.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하여 자율성이 더 강해진 만큼 각자 개인 건강과 위생관리 잘 하시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깔로의 잡지 인터뷰! 3. 깔로 소식 투표에 참여하세요!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1.23(월) - 1.29(일)..

안양시 유망기업 깔로! [내부링크]

깔로~c️c️ 깔로가 안양시에서 발간하는 월간지인 「우리안양」 2월호에 소개되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월간지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지역사회, 이웃, 단체, 기업 등에 건의하고 싶은 내용이나 불편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 깔로로 들어와 글을 남겨주세요. 깔로가 함께 고민하고 여러분의 목소리를 적절한 곳에 전달하여 해결 될 수 있도록 할께요. 앞으로도 깔로는 여러분의 목소리가 우리 사회의 큰 울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께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깔로 바로가기 ※ 깔로에서는 여러분의 '참여하기' 한 건당 150원을 적립하며, 적립된 금액은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를 통해 지역사회 약자와 취약계층을 돕는 데 사용됩니다. 웹사이트 | 인스타그램 | 티스토리 |..

[주간소식지]2023.1.23 [내부링크]

깔로~c️c️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모두들 행복한 설 연휴 보내고 있으신가요? 2023년은 토끼의 해 계묘년이에요. 모두들 가족, 친척, 친구들과 즐거운 설 명절을 보내시길 바라고, 토끼처럼 힘껏 도약하는 한 해가 되시길 바라요! 양력 1월 1일에 세웠던 계획이 혹시나 벌써부터 흐트러졌더라도 음력으로 새해가 다시 한번 시작된 만큼, 희망찬 한 해를 다짐하는 즐겁고 행복한 설 명절 보내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우리 동네 건의사항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1.16(월) - 1.22(일) [1.16(월)] 네팔 추락 여객기, 한국인 2명 신원 확인 지난 15일(현지시간), 한국인 2명을..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 [내부링크]

깔로~c️c️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UAE) 순방 중 아크부대를 위문 방문한 가운데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고 우리 적은 북한'이라는 발언을 했어요. 이러한 발언에 대하여 이란 외무부에서는 불쾌감을 드러내며 이란 현지에 있는 한국대사를 외무부로 초치하여 항의하기도 했죠. 많은 전문가들이 윤 대통령의 발언이 부적절했다고 이야기하는 와중에, 일각에서는 UAE와 이란이 '적'까지는 아니더라도 서로 다른 이슬람 종파(시아파와 수니파)를 믿고 있기 때문에 관계가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 아니냐는 반응을 내어 놓기도 했죠. 오늘은 이슬람교의 가장 대표적인 종파인 시아파와 수니파가 어떻게 다른지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해요. 단, 오늘 포스팅은 순전히 종교적 관점에서 시아파와 수니..

'MZ세대'로 알아본 세대 구분! [내부링크]

깔로~c️c️ 많은 분들께서 'MZ세대'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것이고 더 나아가 실제로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언론을 통해서 MZ세대에 대한 기사가 쏟아져 나오고 있고, 다양한 코미디 콘텐츠나 인터넷 방송에서는 MZ세대를 풍자하는 내용들이 자주 보여요. 오늘은 MZ세대가 정확히 어떤 세대를 의미하는 것이며 세대가 어떻게 나뉘고 구분되는지 간략하게 한번 알아보아요! 세대의 구분? 세대를 구분하는 방법은 관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어요. 가령 생물학적인 관점에서는 한 인간이 태어나서 자식을 낳기까지를 한 세대로 보며, 이는 통상적으로 약 30년 정도 되죠. 반면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한 세대란 공통된 역사·문화적 경험을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비슷한 의식과 행동양식을 따르는 ..

[주간소식지]2023.1.16 [내부링크]

깔로~c️c️ 새해 첫 달이 벌써 절반이나 지났어요! 다들 지난 한 주 잘 지내셨나요? 지난주는 월요일 아침부터 미국 인공위성의 추락 뉴스로 시작하여 정말 다양한 일들이 많이 일어났었는데요, 깔로 주간소식지를 통해 지난 한주를 함께 훑어보아요! 전국적으로 많은 뉴스가 있었던 것처럼 깔로 플랫폼에도 큰 변화가 있었어요! 그동안 시범적으로 운영되었던 위치기반서비스가 테스트를 마치고 정식으로 반영되었어요. 그간 위치기반서비스에 대해 많은 피드백을 주셨던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더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주간소식지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위치기반서비스(지도 서..

영수회담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오늘(12일) 대통령실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거듭 제안한 것에 대해 '국회 상황 등 여러 제반 여건을 고려해서 판단하게 되지 않겠나'라고 말했어요. 뉴스에서 종종 들리는 '영수회담'이라는 단어가 정확히 무슨 뜻인지 함께 알아보아요! 영수회담이란? 우리나라 언론에서 이야기하는 영수회담이란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과 입법부(국회)의 제1야당의 당 대표 간의 양자 회담을 의미해요. 우리나라는 행정부(정부), 입법부(국회), 사법부(법원)가 국가 권력을 나누어 행사하는 일명 '삼권분립'을 시행하고 있어요. 이 때문에 국가 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이 아무리 막강한 권력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국정을 독단적으로 운영하기 힘들고, 특히 법을..

은행 영업시간의 정상화 필요한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여러분은 은행 업무를 어떻게 보시나요? 스마트폰 또는 PC를 사용하여 비대면으로 업무를 처리하시나요, 아니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시나요? 요즘 스마트폰 은행 앱을 사용하여 집이나 사무실에서도 손쉽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영업점을 방문하여 처리해야 하는 업무들도 있을 거예요. 현재 시중은행 대부분 지점의 영업시간은 오전 9시 30분에서 오후 3시 30분까지이며 은행에 도착해서도 대기가 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직장인의 경우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업무를 보기 위해서는 반차나 연차를 사용해야 한다는 이야기까지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어요. 사실 코로나19 유행 전까지만 해도 시중은행의 영업시간은 오전 9시~오후 4시까지였어요. 하지만 2020년 9월부..

[주간소식지]2023.1.9 [내부링크]

깔로~c️c️ 2023년 새해 첫 주 어떻게 보내셨나요?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 가지 목표와 계획을 세우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 다들 목표하고 계획한 바를 잘 이루는 뜻깊은 한 해 보내시길 바라요! 사실 깔로도 올 한 해 다양한 목표와 계획이 있고, 이를 실천하기 위하여 이번 주중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와 협약을 체결했어요. 더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내용을 통해서 확인하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내 돈 안 들이고 지역사회 약자를 후원하는 방법! 3. 깔로 소식 깔로, 기아대책과 협약 체결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3.1.2(월) - 1.8(일) [1.2(월)] 경찰, '지하철 ..

내 돈 안 들이고 후원하는 방법, 깔로! [내부링크]

깔로~c️c️ 오늘은 이번 주에 있었던 의미 있는 소식 한 가지를 공유하려고 해요. 지난 수요일 (주)깔로와 (사)한국국제기아대책기구(이하 '기아대책')는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기아대책 본사에서 업무협약식을 진행했어요. 이번 협약식을 통해 깔로와 기아대책은 '기부문화 형성 및 사업 저변 확산'을 위해 서로 협력하기로 했어요. 오늘은 깔로와 기아대책이 체결한 협약이 무슨 의미인지 소개해드릴게요! 왜 업무협약을 체결했나요? 깔로 플랫폼의 취지는 누구나 손쉽게 목소리를 내고 집단의 힘을 통하여 지역사회 내의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는 거예요. 이 때문에 깔로의 회원은 누구나 자유롭게 청원을 작성할 수 있으며, 자신이 공감하는 내용의 청원이 있을 경우 '참여하기' 버튼을 눌려서 해당 청원의 내..

[주간소식지]2022.1.2 [내부링크]

깔로~c️c️ 2022년의 마지막 한 주는 다들 잘 마무리하셨나요? 다사다난했던 2022년 한 해가 다 가고 새해가 시작되었어요! 올 한 해 다들 건강하시고 계획하신 일들을 다 잘 이루시는 한 해가 되시길 바랄게요. 모두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2.26(월) - 1.1(일) [12.26(월)] 북한 무인기, 우리나라 영공 침범 북한의 무인기가 이날(26일) 남측 영공을 침범하여 서울, 강화, 파주 상공을 휘젓고 다녔어요. 군 당국에 의해 식별된 무인기는 총 5대로써, 이 중 1대는 한때 서울 북부지역 상공까지 들어..

2022년 주요 뉴스 총 정리 [내부링크]

깔로~c️c️ 올 한 해가 벌써 거의 다 지나가고 2022년 마지막 금요일이 되었어요. 오늘은 2022년 한 해 동안 있었던 주요 뉴스를 간략히 모아보았어요. 기뻤던 일도, 슬펐던 일도, 아쉬웠던 일도 많았던 다사다난한 2022년이었지만 행복한 기억만 가지고 잘 마무리하시길 바라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더 좋은 뉴스만 많이 들리고 우리 모두가 행복한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월 (8일) - 오스템임플란트 자본 1,980억 원 횡령한 직원 구속 (10일) - 배우 오영수, 제79회 미국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 수상(오징어게임) (13일) - [경기도] 고양시, 수원시, 용인시 및 [경남] 창원시가 인구 100만을 넘어 특례시로 승격 (27일)..

체포동의안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어제(28일) 뇌물수수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되었다는 소식이 들렸어요. 그리고 오늘은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부결 과정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피의사실 공표 논란이 불거지기도 했죠. 체포동의안이 정확히 무엇이길래 이와 관련하여 여러 뉴스가 지속적으로 터져 나오는 것일까요? 오늘은 체포동의안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체포에 동의한다? '체포동의안'이란 말은 단어 뜻 그대로 '체포에 동의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안건'이에요. 그런데 수사기관(경찰, 검찰)에서 범죄행위가 의심되는 피의자를 체포할지 여부에 대하여 대체 누구의 동의를 받는다는 뜻일까요? 체포동의안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불체포 특권'이라..

NSC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26일 북한 무인기 도발과 관련하여 대통령실이 NSC를 열지 않은 가운데,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까지 이를 비판했어요. 그리고 오늘(28일) 대통령실은 'NSC를 열 상황도 아니었고 열 필요도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어요. NSC가 정확히 무엇이고, 북한 도발과 관련하여 왜 NSC가 계속해서 언급되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NSC란? NSC는 National Security Council의 약자로써, 우리말로는 '국가안전보장회의'라고 해요. NSC는 대통령 직속의 기관으로써 군사정책, 외교정책 등 우리나라의 국가 안보와 관련하여 대통령에게 자문하는 최고위급 기관이에요. 즉, NSC는 우리나라 안보와 관련하여 ..

우리나라 영공이 어디까지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어제(26일) 오전 북한 무인기가 남한 영공을 침범해 서울, 강화, 파주 지역의 상공에서 5시간 넘게 비행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우리 군은 전투기, 공격헬기, 경공격기 등으로 대응에 나섰고, 헬기의 20mm 기관포로 사격을 가하기까지 했지만 결국 격추에 실패했어요. 북한의 무인기가 우리나라 영공을 침범한 사례는 5년 만에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영공이 정확히 무엇이며 어디서부터 어디까지를 영공으로 볼 수 있는지 함께 알아봐요! 영공 범위? 영공이란 한 나라가 차지하고 있는 영토 및 영해(바다) 위에 존재하는 공중 영역(하늘)을 뜻해요. 영공은 그 나라의 주권이 미치기 때문에 타 국가에서 허락 없이 함부로 들어올 수 없어요. 즉,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땅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주간소식지]2022.12.26 [내부링크]

깔로~c️c️ 다들 크리스마스는 잘 보내셨나요? 2022년 새해가 시작된 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덧 한 해의 끝이 다가오고 있어요. 올해 초에 계획하고 다짐했던 것들 이번 한 주간 잘 마무리하시고 다가오는 새해를 잘 준비하시길 바라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2.19(월) - 12.25(일) [12.19(월)] 아르헨티나, 카타르 월드컵 우승 카타르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가 프랑스와의 결승전에서 연장전 3-3 마무리 이후 승부차기 혈투 끝에 승리했어요. 이로써 아르헨티나는 1986년 멕시코 월드컵 이후 36년 만에 월드컵 정상을..

깡통전세가 무슨 뜻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오늘(23일)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이 '깡통전세'를 불법 알선한 공인중개사 등 5명을 적발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밝혔어요. 요즘 언론에서 부동산 가격 하락과 함께 '깡통전세' 이야기가 자주 등장하는데, '깡통전세'가 정확히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전세 제도? 전세는 세입자가 주택에 입주하며 전세보증금(전세금 및 보증금)을 집주인에게 예탁하고 별도의 월세 없이 거주하는 형태의 주택임대차계약이에요. 세입자는 계약기간 종료 후 주택에서 퇴거할 때 전세보증금을 집 주인으로부터 돌려받을 수 있죠. 우리나라에서는 전세가 주택임대차 거래에 있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에요. 물론 서울 아파트 임대차 거래에서 월세가 차지하는 비율이 2020년 31.4%, 2021년 38.5%, 그리고 ..

재정정책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어제 포스팅을 통하여 '통화정책'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았어요. 통화정책이란 각 나라의 중앙은행(우리나라의 경우 한국은행)이 경제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시중에 유통되는 돈의 양과 이자율을 조정하는 정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오늘(21일)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그간 각국 정부가 코로나 대응을 위해 확장적인 재정정책을 펴온 결과로 물가가 많이 올랐다는 발언을 했어요. 어제는 통화정책이 무엇인지 알아보았으니, 오늘은 재정정책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아요! 재정정책이란? 재정정책이란 정부가 국가 경제상황에 대응하기 위하여 나라의 재정수지(정부의 수입과 지출 차이)를 변동시키는 정책을 의미해요. 즉, 쉽게 말해서 정부가 나라 살림을 의도적으로 흑자로 만들거나 또는..

통화정책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오늘(20일) 한국은행 이창용 총재가 내년에도 물가에 중점을 둔 통화정책 운영을 이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어요. 통화정책... 종종 듣기는 했지만 정확히 어떤 의미일까요? 그리고 통화정책을 시행하면 어떤 결과가 발생할까요? 오늘 함께 알아보아요! 중앙은행이란? 한 나라의 통화정책은 해당 나라의 중앙은행에서 결정하고 시행해요. 즉, 중앙은행의 고유 권한이라는 의미이죠. 이 때문에 먼저 중앙은행이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어요. 중앙은행은 일반 시중은행(신한은행, KB국민은행 등)과는 다르게 개인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은행이 아니에요. 중앙은행은 국회의 동의를 받아 정부에서 정한 지출을 집행(출납) 하는 기관이에요. 즉, 정부 담당 은행이라고 볼 수 있어요..

고체연료 시험은 무슨 의미? [내부링크]

깔로~c️c️ 북한 노동신문은 오늘(16일) 북한 국방과학원이 고체연료 로켓엔진의 지상분출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어요. 북한은 이번 시험을 신형 전략무기체계 개발에 꼭 필요한 '중대 시험'으로 명명했다고 해요. 과연 고체연료가 무엇이길래 북한에서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일까요? 고체연료가 있다면 액체연료도 있다는 말일까요? 오늘 한번같이 알아보아요! 뭐 할 때 필요한 연료? 지난 6월 21일, 누리호라 불리는 한국형발사체(KSLV-II)가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어요. 이로 인하여 우리나라는 1.5톤 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는 우주기술을 지닌 전 세계 7개의 국가 중 하나가 되었죠. 사실 누리호와 같은 발사체는 로켓(Rocket)의 한 종류에요. 인공위성 등을 우주로 내보내기..

겨울철 기상특보엔 무엇이 있을까? [내부링크]

깔로~c️c️ 집중호우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었던 지난여름, '호우특보', '호우주의보', '호우경보' 등 비와 관련된 기상 용어를 한번 알아본 적이 있었어요 (당시의 포스팅을 확인하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어느덧 시간이 흘러 겨울이 되고 오늘(15일)은 오전부터 중부지방에 대설주의보가 발령되었어요. 이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가 가동되고 위기경보 수준이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되는 등의 다양한 조치들이 뒤따랐죠. 겨울철에 발령되는 다양한 기상 특보의 기준과 내용을 이해한다면, 기상으로 인한 피해를 대비하는데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에 발령되는 다양한 기상특보에 대해 함께 알아봐요! 기상특보의 종류 '특보'란 말 그대로 ..

감옥에서 나오는 방법! [내부링크]

깔로~c️c️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징역 2년의 실형 확정 판결을 받고 수감 중인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의 옥중 자필 가석방 불원서가 공개되었어요! 이번 소식은 정치권에서 MB(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을 위해 김경수 전 도지사가 가석방될 것이라는 추측이 있는 가운데 나왔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끌고 있어요. 여기서 한 가지 궁금한 점은, '가석방'과 '사면' 둘 다 감옥에서 나온다는 뜻인데, 정확히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감옥에서 나오는 방법? 수형자가 형량을 다 채우지 않은 상태에서 드라마 '프리즌 브레이크'처럼 탈옥을 하지 않고도 감옥에서 나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오늘 알아볼 '가석방'과 '사면'이에요. 가석방 먼저 가석방은 수형..

[주간소식지]2022.12.12 [내부링크]

깔로~c️c️ 지난주 화요일(6일) 새벽, 대한민국이 카타르 월드컵 16강 경기에서 브라질에게 아쉽게도 패했어요. 하지만 이번 월드컵 기간 동안 대한민국 대표팀이 너무나도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고, 특히 극적인 16강 진출을 이뤄내며 국민들에게 많은 기쁨을 선사했죠. 최근 카타르 월드컵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지만, 축구와는 별개로 화물연대 파업, 여러운 경제 등 암울한 뉴스도 많았던 시기였어요. 지난 한 주 어떤 일이 있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깔로 소식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2.5(월) - 12.11(일) [12..

계엄령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더불어민주당 김의겸 의원이 오늘(8일)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현재 '저강도 계엄령' 상태라며 "한동훈 장관이 계엄 사령관 역할을 하면서 계엄군을 지휘하고 있는 것 아니겠냐"라는 주장을 했어요. 정치적 의미를 떠나 계엄령이 정확히 무엇이며 계엄령이 선포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계엄령이란? 계엄이란 전쟁이 나거나 국가비상사태 등으로 인하여 치안유지가 어려울 경우, 군대를 동원하여 공공질서와 사법권을 유지하는 조치에요. 계엄은 '비상계엄'과 '경비계엄' 등 두 가지 종류로 나뉘어요. 비상계엄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비상사태 시, 적과의 교전이나 사회질서의 교란을 이유로 행정부 및 사법부가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경우,..

GDP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깔로~c️c️ '잃어버린 20년', '잃어버린 30년' 등의 용어가 나올 정도로 1990년대 버블경제가 무너진 이후 일본의 경제는 대부분의 시간 동안 침체되어 있었어요. 이러던 와중 한국의 경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최근에는 '한일 경제 역전'과 관련한 경제학자들의 예측과 언론의 보도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요. 이러한 보도들에 꼭 사용되는 몇 가지 용어가 있죠. 바로 GDP에요. 오늘은 GDP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해요! GDP GDP는 Gross Domestic Product의 약자로써 우리말로는 국내총생산이라고 해요. GDP는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사이먼 쿠즈네츠가 1934년 제시한 경제규모 측정 기준이에요. GDP의 정의는 다음과 같아요: (1) 한 나라의 영토 안에서 (2) 특..

국방백서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오늘(6일) 윤석열 정부의 첫 국방백서 초안에 북한 정권과 북한군을 '적'으로 규정하는 표현이 담겼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국방백서가 정확히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아요! 국방백서란? 국방백서란 대한민국 방위를 위한 정부 및 군의 정책과 노력을 국민에게 보고하기 위해 국방부에서 2년에 한 번씩 발행하는 보고서에요. 국방백서 안에는 세계 및 동북아시아의 안보 정세와, 특히 북한의 위협, 그리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군의 노력과 다양한 정책, 한미동맹의 성과 등 대한민국 국방과 관련된 동향이 담겨있어요. 물론 국군 편제와 민감한 군사기밀 등의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자세히 기록되어 있지는 않지만, 국방백서를 읽으면 정부의 국방정책과 전반적인 군의 현황에 대해 알 수 있어요. 국방백서..

깔로는 무슨 뜻일까? [내부링크]

깔로~c️c️ 지난주 '할많하않의 민족[최종편]: 깔로의 실험!' 포스팅 이후로 깔로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시고 다양한 질문들을 보내주신 분들이 많으셨어요! 깔로는 현재 '안양산업진흥원 청년창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청년 창업 기업이에요. 그래서 오늘은 깔로의 김성욱 대표가 안양산업진흥원과 했던 인터뷰 영상을 공유해 드리려고 해요! '깔로'라는 이름의 유래, '깔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등에 대해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4분이 채 되지 않는 짧은 영상인 만큼 부담 없이 시청해 주시고,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물어봐 주세요. 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ys9fQUuUkJ4&ab_channel=%EC..

[주간소식지]2022.12.05 [내부링크]

깔로~c️c️ 12월이 시작되며 맹추위가 찾아왔어요. 맹추위와 함께 코로나19의 유행 세도 지속되고 있는데요, 다들 따뜻하게 입고 건강에 유의하셔야 할 것 같아요. 오늘 FOCUS 집중탐구에서는 깔로 김성욱 대표의 인터뷰 영상을 소개할까 해요. 깔로의 유래, 깔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등의 궁금한 질문들에 대해 김성욱 대표가 직접 대답하는 만큼 재미있게 봐주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깔로는 무슨 뜻일까? 3. 깔로 소식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1.28(월) - 12.4(일) [11.28(월)] 양양 헬기 추락사고 사망 여성 2명 신원 확인 지난..

유네스코 유산? [내부링크]

깔로~c️c️ 프랑스의 '국민 빵' 바게트 빵의 장인 노하우와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는 소식이 들렸어요. 그동안 언론을 통해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이란 단어가 많이 언급되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도 굉장히 익숙한 용어지만 구체적으로 무슨 의미인지 헷갈릴 때가 많이 있었어요. 특히 '세계유산', '무형문화유산' 등 다양한 용어가 섞여서 사용되며 복잡하게 느껴질 때가 많았던 것이 사실이에요. 오늘은 유네스코 유산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유네스코와 유산? 유네스코는 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의 약자로써, 전 세계의 교육, 과학, 문화의 보급과 교류를 위하여 1946년 설립..

서울 지하철 파업, 왜? [내부링크]

깔로~c️c️ 전국적으로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오늘(30일),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총파업을 진행하고, 이에 더해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회원들까지 서울 지하철 4호선에서 시위를 벌이며 시민들이 출근길에 큰 불편을 겪었어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왜 시위를 하는지에 대해서는 알아본 적이 있어요. 해당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를 확인해 주세요. 오늘은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총파업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총파업의 이유?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서울교통공사'라는 회사에서 운영해요. 오늘 사태는 '서울교통공사'와 해당 회사의 근로자들로 구성되어 있는 노동조합 간의 협상이 결렬되어 노동조합 소속 근무자들이 파업을 하며 발생하게 되었어요. 서울교통공..

업무개시명령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하여 오늘(29일) 국토교통부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중 시멘트 분야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어요. 업무개시명령이 정확히 무엇이고, 업무개시명령이 발동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업무개시명령이란? 업무개시명령이란 특정 직군의 종사자들이 휴업, 파업 등으로 영업을 중단하여 국가 경제나 안보 또는 국민 생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거나 초래할 우려가 있을 때, 정부에서 강제적으로 업무에 복귀하도록 명령하는 것을 뜻해요. 현재 우리나라 헌법은 '직업선택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어요. 헌법재판소는 이러한 직업선택의 자유가 단순히 자신이 원하는 직업/직종을 선택할 자유뿐만 아니라, 선택한 직업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는 자유까지 포함하고 있다고 판결..

할많하않의 민족[최종편]: 깔로의 실험! [내부링크]

깔로~c️c️ ※ '할많하않'이란?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를 줄인 말로서, 말이 통하지 않거나 말하는 것이 의미 없는 경우를 표현하는 신조어 지난 6주간 '할많하않의 민족' 포스팅을 통하여 민주주의 사회 내에서 국민들이 어떻게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어왔는지, 그리고 왜 이러한 다양한 목소리가 들리는 것이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위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그리고 이러한 노력들이 정부나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의 영역에서도 이루어져야 하며, 실제 해외에서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도 살펴보았죠. 현재 문제점? 대한민국 전 국민의 93%가 알고 있고, 63%가 사용해 본 적 있으며, 하루 평균 33만 명의 이용자들이 방문하여 매일 700명 이상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던 플랫폼! 바로 청..

[주간소식지]2022.11.28 [내부링크]

깔로~c️c️ 어느덧 11월도 끝나가고 올 한 해의 마지막 달인 12월만을 남겨두고 있어요. 그동안 겨울치고는 포근하고 따뜻했던 날씨고, 이번 주 목요일 12월의 시작을 맞아 쌀쌀해진다고 하니 여러분 모두 외출하실 때는 따뜻하게 입으셔야 할 것 같아요. 오늘 FOCUS 집중탐구에서는 깔로가 리뉴얼 된 웹사이트를 통해 새롭게 시도하는 '사회참여플랫폼'에 대해서 설명드릴려고 해요. 끝까지 잘 읽어주시고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할많하않의 민족[최종편]: 깔로의 실험! 3. 깔로 소식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1.21(월) - 11.27..

내용증명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최근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소속사인 후크엔터테인먼트로부터 음원 정산을 한차례도 받지 못했다는 사실을 공개하여 큰 파문이 일고 있어요. 이승기는 법률대리인을 통해 지난 15일 후크엔터테인먼트에 음원료 미정산과 관련한 내용증명을 발송했다고 알려졌어요. 평소에도 종종 들을 수 있는 내용증명이라는 용어는 정확히 무슨 뜻일까요? 내용증명이란? 내용증명이란 쉽게 말하여 '문서의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어떠한 내용의 문서를 언제 발송하였다'는 사실을 우체국이 증명해 주는 제도를 의미해요. 즉, 문서를 (1)누가 보냈고, (2)누구에게 보냈으며, (3)어떠한 내용이고, (4)언제 발송했는지를 우체국이라는 국가기관이 보증해 준다는 뜻이죠. 내용증명은 위의 4가지 사항에 대해서만 증명하기..

부동산 공시가격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국토교통부가 어제(22일)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관련 공청회'를 열고 내년 부동산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2020년 수준으로 낮출 예정이라는 계획을 발표했어요. 부동산과 관련하여 공시가격, 공시지가, 실거래가, 현실화율 등 너무나 복잡한 용어들이 많은데 오늘 한번 쉽게 알아보도록 해요! 공시가격 vs 공시지가? '부동산 공시가격'이란 정부에서 주택 또는 토지를 평가 후 발표한 적정 가격을 의미해요. 부동산 안에는 주택과 토지 모두 포함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정한 적정 주택 가격을 '주택 공시가격'이라 부르고, 적정 토지 가격을 '공시지가'라고 부른다고 이해하면 돼요. 정부에서 부동산을 평가하여 적정 부동산 공시가격을 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요. 해당 부동산과..

히잡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한국 시간으로 어제(21일) 밤 10시, 카타르 월드컵의 두 번째 경기인 잉글랜드와 이란의 경기가 열렸어요. 경기 결과 잉글랜드가 이란에 6:2로 대승을 거두었지만, 경기 내용과는 별개로 이란 대표팀이 또 하나의 사건으로 언론의 주목을 받았어요. 바로 이란 선수들의 국가 제창 거부였죠. 언론에서는 이란 선수들이 국가 제창을 거부한 이유가 이란 내에서 '히잡 의문사'가 발단이 된 반정부 시위에 대한 지지 표현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어요. 히잡이 무엇인지, 히잡 의문사는 어떤 사건이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히잡이 무엇인가요? 히잡은 무슬림(이슬람교도) 여성들이 얼굴의 일부와 머리를 가리기 위해 착용하는 의복이에요. 흔히 뉴스나 인터넷에서 무슬림 국가의 여성 사진을 보면 여성들이..

[주간소식지]2022.11.21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주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어요. 그 동안 고생했던 수험생 여러분 수고 많으셨고, 계속해서 진행되는 대학 입시의 과정에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래요! 어느덧 11월 중순이 지나고 11월 말로 향하고 있으나, 아직 겨울 추위가 찾아오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일교차가 심한 만큼 다들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래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할많하않의 민족[5]: 민간 청원 기업, 가능할까? 3. 깔로 소식 깔로 웹사이트, 리뉴얼 완료!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1.14(월) - 11.20(일) [11.14(월)] 이태원 참사, 명단 공개에 유족 분노 이날 민주당 성향 인터..

할많하않의 민족[5]: 민간 청원 기업, 가능할까? [내부링크]

깔로~c️c️ ※ '할많하않'이란?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를 줄인 말로서, 말이 통하지 않거나 말하는 것이 의미 없는 경우를 표현하는 신조어 민간 청원...? 지난 편까지 '할많하않의 민족'에서는 국내 및 국외에서 다양한 나라의 정부 주도 청원제도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본래 청원의 사전적 의미는 '국민이 국가기관의 권한에 속하는 사항에 대하여 불만사항을 시정하거나 피해의 구제, 법령의 개정 등을 요청하기 위해 국가기관 등에 서면으로 희망을 진술하는 것'이에요. 이 때문에 청원제도의 운영은 당연히 국가 또는 공공기관에서 해야 한다는 인식이 있었죠. 하지만 이제는 우리나라는 물론 청원 문화가 활발한 서방 국가들에서도 청원이 단순히 국가기관에 대한 요구를 넘어, 특정 이슈에 대한 자신의..

확장억제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북한이 오늘(17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또 발사했어요. 이번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앞서 북한의 최선희 외무상이 미국의 '확장억제력 제공 강화'에 대해 강력하게 비난하는 담화를 발표한 것을 고려했을 때, 오늘 탄도미사일 발사는 확장억제에 대한 반발로 보여요. 오늘은 확장억제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아요! 억제의 의미? 우선 '억제(또는 억지)'가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아야 해요. '억제'란 적국이 위협적인 행동 또는 군사공격을 하지 못하도록 취하는 다양한 전략을 의미해요. 예를 들어, 북한이 대한민국에 대해 위험한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우리 군에서 최신 무기를 배치하거나, 다른 나라와의 외교를 통해 북한을 압박하는 등의 모든 전략들이 억제의 일부라고 볼 ..

NATO 헌장이란? [내부링크]

깔로~c️c️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가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막했어요. G20 정상회담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세계 각국의 정상들과 만 한국 시간으로 오늘(16일) 새벽 러시아제로 추정되는 미사일이 우크라이나 국경과 인접한 폴란드 영토 내에 떨어져 민간인 2명이 사망했다는 소식이 들렸어요. 아직 미사일의 발사 주체가 누구인지는 확인 되지 않았으나, 자국 영토에 미사일이 떨어진 폴란드는 나토 헌장 4조를 발동하였고 나토는 이에 따라 긴급 회의를 소집하였어요. 오늘은 나토 헌장 제4조와 집단방위 조항이라 불리는 헌장 제5조에 대해 한번 알아보아요! 나토 헌장이 무엇인가요? 나토(NATO)란 '북대서양 조약기구(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

G20 정상회의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깔로~c️c️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가 15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개막했어요. G20 정상회담에 참석한 윤석열 대통령은 세계 각국의 정상들과 만나 정상외교를 진행하고 있어요. 주요20개국을 뜻하는 G20이라는 용어, 굉장히 익숙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역사와 어떤 회원국들이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것 같에요. 오늘은 G20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아요! G20 정상회의가 무엇인가요? 우리나라 말로 '주요20개국'이라 불리는 G20은, 'Group of 20'를 줄여서 부르는 말이에요. 명칭이 '주요20개국'이기는 하지만 G20의 회원국 중 '국가'는 19개밖에 되지 않아요. 나머지 한자리는 유럽연합(EU)이 차지하고 있죠. G20 정상회의에는 통상적으로 19개 회원국의 ..

할많하않의 민족[4]: 청원의 역효과 [내부링크]

깔로~c️c️ ※ '할많하않'이란?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를 줄인 말로서, 말이 통하지 않거나 말하는 것이 의미 없는 경우를 표현하는 신조어 2주 전, "할많하않의 민족[2]: 아무말 대잔치?" 편에서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왔던 선 넘은 청원 사례를 몇 가지 소개했었어요. 이런 선 넘은 청원들은 경우에 따라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도, 혹은 어이없는 웃음을 유발하기도 했었지만, 이 중 실제로 많은 동의를 받아서 사회적 공론화가 된 청원은 없었어요. 우스꽝스럽거나 당황스러운 청원은 그냥 웃고 넘기지만, 사회적으로 필요한 청원에는 적극 동참하는 우리 국민의 상식 수준을 엿볼 수 있었던 대목이죠. 이러한 국민들의 상식 덕분에 청와대 국민청원은 더욱 큰 무게감을 지닐수 있었고, 많은 분들이 동참..

대통령 전용기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깔로~c️c️ 어제(9일),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동남아 순방 출국을 앞두고 MBC 출입 기자들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오늘은 해외 순방 시 대통령이 타고 다니는 대통령 전용기에 대해 한번 알아보아요. 대통령 전용기란? 대통령 전용기란 대한민국 대통령이 해외 순방 등의 공무를 목적으로 사용하는 전용 항공기를 의미해요. 대통령 전용기를 흔히 '공군 1호기' 또는 '에어포스 1' 이라고 부르죠. 사실 정부에서 공무를 위하여 전용으로 사용하는 비행기와 헬리콥터는 여러 대가 있으며, 이 중 어느 것이라도 대통령이 탑승하면 해당 항공기는 '공군 1호기'가 되어요. 즉, 특정 항공기를 '공군 1호기'라고 부르는 것이 아니라 대통령이 탑승하..

아세안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깔로~c️c️ 오늘(9일), 윤석열 대통령이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및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11~16일 캄보디아와 인도네시아를 방문한다는 뉴스가 나왔어요. 평소에 뉴스를 통해 자주 접한 단어인 아세안! 정확히 무엇인지 한번 알아봐요. 아세안(ASEAN)이 무엇인가요? 아세안은 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의 약자인 ASEAN을 우리말 발음으로 표기한 것으로써, 정식 우리말 명칭은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이에요. 아세안은 말 그대로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정치, 경제, 안보,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연합하여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 1967년 설립된 국제기구에요. 유럽연합(EU)이 국제기구임과 동시에 하나의 통합된 국가처럼 독자..

'개인택시 부제' 무슨 뜻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오늘(8일), 이달 10일부터 연말까지 서울의 '개인택시 부제'가 전면 해제된다는 기사가 나왔어요. '개인택시 부제'라는 말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무슨 뜻인지 한번같이 알아봐요! '개인택시 부제'란? 개인택시 부제란 개인택시를 그룹으로 묶어 며칠에 한 번씩 해당 그룹의 택시 운행을 쉬도록 하는 제도에요. 개인택시 기사들이 쉬는 날 없이 매일 일을 하게 된다면 피로가 쌓여 안전운전에 지장을 줄 수 있고, 차량 점검이나 정비 등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한 일들에 소홀해질 수도 있어요. 이 때문에 시·도별 관할관청은 개인택시 부제를 운영하여 개인택시 기사들이 휴식을 취하고 필요한 차량 정비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에요. 하지만 예외적으로 경형, 소형, 고급형(모범택시 ..

[주간소식지]2022.11.07 [내부링크]

깔로~c️c️ 여러분 모두 11월 잘 시작하셨나요? 10월 마지막 주말, 이태원에서 안타까운 일이 벌어져 온 국민이 슬픔에 빠지는 사건이 있었어요. 깔로는 유가족분들께 애도를 표하며 부상자들의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11월부터는 주간소식지가 매주 금요일이 아닌 매주 월요일에 나올 예정이에요. 지난 한 주간의 소식을 월요일에 나오는 주간소식지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할많하않의 민족[3]: 외국의 청원들? 3. 깔로 소식 앞으로 주간소식지는 매주 월요일!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0.31(월) - 11.06(일) [10.31(월)] '이태원 참사' 현장 합..

할많하않의 민족[3]: 외국의 청원들 [내부링크]

깔로~c️c️ ※ '할많하않'이란?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를 줄인 말로서, 말이 통하지 않거나 말하는 것이 의미 없는 경우를 표현하는 신조어 지난 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핫했던 청원 사이트인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오늘은 미국 백악관에서 운영했었던 미국판 청와대 국민청원, '위더피플(We the People)'과, 민주주의의 종주국인 영국의 전자청원 제도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위더피플(We the People)은 어떤 청원 사이트였나요? '위더피플'은 2011년 미국 오바마 행정부에서 미국인들을 주 대상으로 시작한 백악관 청원 플랫폼이에요. 2017년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민청원을 구상할 때 벤치마킹했던 것으로도 유명한 백악관의 위더피플은, 아이러니하게 청..

봉화 광산 매몰사고... 아시나요? [내부링크]

깔로~c️c️ 전국이 지난 토요일 발생한 '이태원 사고'와 어제 '북한의 NLL 이남 미사일 발사 도발'에 집중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하는 뉴스가 하나 있어요. 바로 '봉화군 광산 매몰 사고'에요. 현재 광산에 매몰된 작업자의 가족 및 지인들 사이에서는 "우리 힘없다고 이 지경인가"라는 이야기까지 나온다고 하는데, 정확히 어떤 일이 있었는지 함께 알아보고, 고립된 작업자가 무사히 귀환할 수 있도록 함께 관심을 가지고 마음을 모았으면 좋겠어요. 봉화군 광산 매몰 사고 경위? 지난 10월 26일 오후 6시경, 봉화군에 위치한 아연 채굴 광산에서 토사 약 900t이 아래로 떨어지며 광산이 매몰되는 사고가 발생했어요. 이 사고로 지하 190m 갱도 내에서 작업 중이던 작업조장과 보조..

공습경보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북한이 오늘(2일) 오전 8시 51분께 사상 처음으로 동해상 북방한계선(NLL) 이남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어요.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은 울릉도 방향으로 날라와서 울릉도 서북방 167km에 낙하했어요. 탄도미사일 낙하지점은 공해상이기는 하지만 우리 영해에 대단히 근접한 위치에요.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로 인해 울릉도 전 지역에는 공습경보가 울렸으며, 울릉도 도민들은 갑작스러운 사이렌 소리에 굉장히 긴장했다고 해요. ※ 탄도미사일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오늘은 공습경보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고, 공습경보가 울릴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아요! 공습경보란? 공습경보란 적 항공기의 총격/폭격 등이 긴박하거나 진행 중일 때, 또는 적의 미사일 ..

국가 애도기간이란?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토요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사고와 관련하여 정부는 10월 30일부터 11월 5일 밤 12시까지 일주일 간을 '국가 애도기간'으로 지정했어요. 오늘은 국가 애도기간이 정확히 무엇인지 함께 알아봐요. 국가 애도기간이란? 국가 애도기간이란 말 그대로 국가 전체적으로 슬프거나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공식적으로 애도하고 추모하기 위해 지정되는 기간이에요. 통상적으로 왕이 있는 국가에서 왕이 사망하였거나, 국가적으로 존경받거나 상징적이었던 인물이 사망할 경우 또는 국가적으로 비극적인 일이 발생했을 경우 국가 애도기간이 선포되어요. 얼마 전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사망하였을 때, 영연방 왕국의 구성국이었던 영국과 뉴질랜드에서 국가 애도기간을 선포하였어요. 그런데 ..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CPR(심폐소생술)!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토요일(10/29) 저녁 핼러윈 축제를 즐기러 이태원에 많은 인파가 몰린 와중에 이태원 세계음식거리의 좁은 비탈길에서 많은 사람이 넘어지며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끔찍한 압사 사고가 있었어요. 사고 직후, 시민과 구조 대원들이 응급처치를 위해 CPR(심폐소생술)을 실시했으나 너무나 많은 사상자가 나온 관계로 숫자가 턱없이 부족했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심정지(심장이 뛰지 않는 상태)가 온 환자에게 4분 이내에 CPR을 실시하여 응급처치를 하면 생존율이 80%까지 높아지지만, 4분의 골든타임을 놓치게 될 경우 1분당 약 7~10%씩 생존확률이 낮아진다고 해요. 오늘은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CPR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해요. 더불어 이태원 사고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를 ..

[주간소식지]2022.10.28 [내부링크]

깔로~c️c️ 10월도 어느덧 막바지로 향하고 있어요. 다들 이번 한주는 잘 보내셨나요? 이번 주말 단풍의 절정기라는 소식이 전해지며 많은 분들이 주말에 단풍 구경을 가실 것 같아요. 3년 만에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없는 단풍 구경인 만큼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라요. 다만, 코로나19가 다시 확산 세로 돌아섰다는 소식이 있는 만큼 건강 조심하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할많하않의 민족[2]: 아무말 대잔치? 3. 깔로 소식 상권분석 서비스 제공합니다!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0.11(금) - 10.27(목) [10.21(금)] 트러스 영국 총리, 취임 44일 만에 사임 의..

할많하않의 민족[2]: 아무말 대잔치? [내부링크]

깔로~c️c️ ※ '할많하않'이란?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를 줄인 말로서, 말이 통하지 않거나 말하는 것이 의미 없는 경우를 표현하는 신조어 지난주에 살펴보았듯이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하고 싶은 말이 많았던 민족이었고, 이 때문에 조선시대부터 다양한 형태의 청원 제도가 존재했었죠. 하지만 이런 청원 제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람은 많았으며, 이 때문에 '한민족은 한이 많은 민족'이라는 이야기도 종종 나오곤 해요. 지난주는 조선시대의 한 많은 사람들의 하소연 창구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이번 주는 최근 한국 사회에서 국민들이 목소리를 내기 위해 가장 뜨겁게 활동했던 '청와대 국민청원'에 대해 함께 살펴보아요. 청와대 국민청원의 진짜 목적? 청와대 국민청원은 문재..

특수정보(SI)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하여 검찰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언론에서는 연일 다양한 보도를 쏟아내고 있어요. 특히 어제(26일)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된 SI 첩보에 '월북'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라고 밝혔는데요, 이 과정에서 'SI', '휴민트' 등의 생소한 용어들이 언급이 되었어요. 특수정보라고도 불리는 SI는 과연 무엇이며, 휴민트는 무엇인가요? 특수정보(SI)란? 특수정보(SI)란 말 그대로 특수한 비밀 정보를 의미해요. SI는 Special Intelligence의 약자이죠. 한미 정보당국은 각종 정보자산 및 특수한 방법을 동원하여 다양한 첩보 수집해요. 이렇게 모아진 첩보들은 마치 퍼즐을 맞추듯 다양한 방법으로 조합되..

탄소중립이 무슨 뜻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26일)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와 오찬 간담회를 진행하던 중, 탄소중립이 거스를 수 없는 국내외적 흐름이라는 데는 동의하면서도 이전 정부가 제시한 목표안(40% 감축)에 대해 '국민 부담이 어떤 것인지 과연 제대로 짚어보고 한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어요. 최근 환경 문제가 많이 부각되며 '탄소중립'이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들리는데, 대체 '탄소중립'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인가요? 온실가스가 무엇인가요? 현대 사회에서 가장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환경문제는 바로 기후변화에요. 최근 기후변화로 지구의 평균온도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고, 이로 인하여 국지적인 온도차가 심화돼 극단적인 날씨가 잦아지고 있어요. 일례로 세계 곳곳에서 폭염, 가뭄, 홍수,..

국회의장 및 부의장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깔로~c️c️ 국민의힘이 오늘(25일) 여당 몫의 국회 부의장 후보로 5선의 정우택 의원을 선출했어요. 뉴스에서 국회의장 및 국회부의장에 대해 종종 듣긴 했지만 대체 이 사람들이 무슨 역할을 하며 어떻게 선출되는지에 대해서는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은 국회의장 및 국회부의장에 대해 함께 알아보아요! 국회의장 및 부의장은 무슨 역할을 하나요? 우리나라는 3권분립제도에 따라 입법부(국회), 사법부(법원) 및 행정부(정부)가 국가권력을 나누어 가지고 있어요. 대통령과 대법원장이 각각 행정부 및 사법부의 수장이듯이 국회의장은 입법부의 수장이에요. 국회의장은 입법부의 수장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국회를 대표하며 대한민국 국가의전서열에서 대통령에 이어 2위로 대접을 받아요. 보통 국회의장이..

시정연설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검찰이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을 받는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사무실에 대해 압수수색을 시도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내일(25일)로 예정되어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연설 보이콧을 시사했어요. 대통령의 시정연설이 무엇인지 함께 알아봐요! 시정연설이란? 공무원들에게 지급하는 봉급, 각종 사회복지에 쓰이는 비용, 국가 기반 시설 유지 등 정부가 나라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돈이 필요해요. 정부는 매년 10월, 다음 연도에 국가 운영을 위해 필요한 비용을 계산한 뒤 예산안을 편성하여 국회에 제출하며, 국회는 제출받은 예산안을 심의 및 확정하게 되죠. 국회가 예산안을 심의 및 확정하는 것은 예산결정과정에 국민 의사를 반영하는 것으로, 국가가 국민의 세금을 꼭 필요한 곳에..

[주간소식지] 2022.10.21 [내부링크]

깔로~c️c️ 다들 이번 한주는 잘 보내셨나요? 지난 주말 판교에 위치한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서 카카오 계열의 서비스들이 대부분 먹통이 되는 사건이 발생했고, 장애를 복구하는 데 며칠씩이나 소요되어 많은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어요. 이 사건을 계기로 우리 모두가 얼마나 카카오에 의존하고 있었는지, 그리고 IT 기술 없이는 현재의 생활이 유지되기 어렵다는 점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어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할많하않의 민족[1]: 할 말은 항상 많았다 3. 깔로 소식 상권분석 서비스 제공합니다!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0.14(금) - 10.20(목) [10..

할많하않의 민족[1]: 할 말은 항상 많았다 [내부링크]

깔로~c️c️ 대한민국에 한 온라인 사이트가 있었어요. 대한민국 전 국민의 93%가 이 온라인 사이트에 대해서 알고 있었어요. 그리고 전 국민의 63%가 이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하여 참여해 본 적이 있었죠. 이 사이트에는 하루 평균 33만 명의 이용자들이 방문했고 725건의 새로운 게시글이 올라왔었어요. 혹시 이 온라인 사이트가 어디인지 짐작이 가시나요? 네, 이 사이트는 바로 2018년 8월 19일 시작되어 2022년 5월 9일 서비스 종료된 '청와대 국민청원'이에요. 앞으로 향후 몇 주간 "할많하않의 민족" 연재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청원과 사회참여 현황을 짚어보도록 해요! -할많하않: '할 말은 많지만 하지 않겠다'를 줄인 말으로서, 말이 통하지 않거나 말하는 것이 의미 없는 경우를 표현하는 신조..

전략폭격기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최근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고 7차 핵실험까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오늘 미국의 전략폭격기 중 하나인 'B-1B' 4대가 괌의 앤더슨 기지에 전진 배치되었다는 사실이 공개되었어요. 전략폭격기는 정확히 어떤 폭격기를 일컫는 말이며 대표적인 전략폭격기에는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전략폭격기란? 대부분 잘 알고 있듯이, 폭격기는 지상과 해상에 있는 목표물을 폭탄, 공대지미사일 등을 통해서 공격하는 군용 항공기를 뜻해요. 전 세계 많은 나라들이 다양한 종류의 폭격기를 운용 중이고, 특히 최근에는 '다목적 전투기'라고 하여 일반 전투기들이 폭격기 임무도 동시에 수행하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이러한 '다목적 전투기'를 제외하고 정말 '폭격기'의 역할에 특화된 군용 ..

음주운전 기준을 알아보자! [내부링크]

깔로~c️c️ 최근 한 달 사이에 음주운전이 적발된 유명 연예인이 벌써 3명이나 돼요. 그룹 빅톤의 허톤은 지난 9월 20일 음주운전이 적발되어 강남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았어요. 9월 25일에는 배우 곽도원씨가 음주운전했다는 소식이 전해졌죠. 그리고 지난 10월 11일에는 그룹 신화의 신혜성씨가 음주운전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어요. 사회적으로 음주운전 문제가 부각되자 국민권익위원회는 어제(18일) 공공기관의 음주운전 징계 기준을 대폭 강화했다고 밝혔어요. 혈중알코올농도 0.2% 이상이면 초범이라도 해임 처분을 당할 수 있게 기준을 변경하였죠. 절대 용인될 수 없는 음주운전, 그 기준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아요! 음주운전 처벌 기준? 음주운전 처벌 기준은 「도로교통법」 제148조의2 제3..

구속영장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링크]

깔로~c️c️ 서해 공무원 피격 사망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오늘(18일) 서욱 전 국방부 장관과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정확히 한번 알아보아요! 구속영장을 청구한다는 의미? 수사기관(경찰/검찰)에서는 특정인이 범죄를 저질렀다고 의심될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를 개시할 수 있어요. 수사가 개시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어요. 누군가 특정인이 범죄를 저질렀다고 고소/고발을 하며 처벌해 달라고 신고했을 경우(고소 사건), 또는 수사기관에서 범죄가 발생했음을 알아차리고 스스로 수사를 시작하는 경우(인지 사건)에요. 어떠한 방법으로 수사가 개시되던, 범죄 혐의를 의심받는 '피의자'는 수사기관의 요구에 따..

데이터센터가 뭔가요? (ft. 카카오 먹통 사태)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토요일(15일) SK C&C 판교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발생하여 카카오와 네이버 등 이 센터에 서버를 두고 있는 기업의 서비스 상당수가 중단됐었어요. 특히 국민 메신저라 불리는 카카오톡을 비롯하여 카카오맵, 카카오T, 카카오T대리, 카카오내비 등 카카오 계열사의 서비스 또한 모두 먹통이 되어 국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죠. 대체 데이터 센터는 무엇을 하는 곳이길래 데이터 센터에 화재가 났는데 카카오의 모든 서비스가 중단되었을까요? 그리고 왜 네이버는 되는데 카카오는 안되었던 것일까요? 데이터 센터란? 인터넷은 우리 사회가 정상적으로 돌아가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존재예요. 우리는 매일 인터넷 뉴스를 통해서 세상 돌아가는 소식을 접하고, 온라인몰을 통하여 쇼핑을 하며, 인터넷..

배달의 전쟁[최종편]: 승자 없는 전쟁? [내부링크]

깔로~c️c️ 우리 생활에 너무나 익숙하게 들어와있는 음식 배달! FOCUS 집중탐구에서는 '배달의 전쟁' 시리즈를 통해 지난 3주 동안 (1)음식 배달의 역사('배달에 진심인 한국인'), (2)배달앱 성장과정('배달앱 삼국지') 및 (3)배달앱 전략 및 경쟁('총성 없는 전쟁')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알아봤어요. 오늘은 '배달의 전쟁' 시리즈의 마지막 편으로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가운데 진정한 승자가 누구인지 한번 알아보아요. 만성적자에 시달리는 배달앱? 배달앱 시장의 큰형님, 배달의민족의 2021년 매출은 2조88억원이에요. 코로나19 직전이었던 2019년 매출이 5,654억원이었다는 사실을 생각해 볼 때, 2년 만에 4배 가까이 성장한 셈이죠. 매출이 성장하며 외형적인 규모는 어마어마해..

[주간소식지] 2022.10.14 [내부링크]

깔로~c️c️ 다들 이번 한주는 잘 보내셨나요? 가을보다는 겨울 날씨에 가까웠던 이번 한주였어요. 다행히 어제부터는 날씨가 다시 풀려 평년 수준을 유지했지만, 이번 주 초반에는 갑자기 추워진 날씨 때문에 당황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추운 날씨 속에서도 건강할 수 있도록 옷 따뜻하게 챙겨 입고 다니세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용입니다: 1.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이번 한 주의 주요 뉴스는? 2. FOCUS 집중탐구 배달의 전쟁[최종편]: 승자 없는 전쟁? 3. 깔로 소식 상권분석 서비스 제공합니다! 키워드로 보는 일주일 기간: 2022.10.7(금) - 10.13(목) [10.7(금)] 대통령실, 여가부 폐지 브리핑 대통령실은 이날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핵심으로 하는 정부 ..

러시아판 '보트피플'? [내부링크]

깔로~c️c️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회 되며 최근에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부분 동원령까지 선포했어요. 동원 대상은 러시아 남성으로서 35세 미만 일병과 병장, 50세 미만 초급 장교와 55세 미만 고급 장교이며, 이 때문에 동원령을 피해 해외로 나가는 러시아 남성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해요. 최근에는 우리나라 포항과 속초에도 러시아 요트 4척이 입항했는데, 언론에서는 이를 두고 러시아판 '보트피플'이라고 부르고 있어요. 보트피플이 무엇이며, 요트로 입국을 시도한 러시아인들은 어떻게 되는지 함께 알아보아요! 보트피플이 무엇인가요? 1975년에 베트남 전쟁이 끝나고 이듬해인 1976년, 북베트남이 공식적으로 남베트남 정권을 무너뜨리며 적화통일에 성공했어요. 그러자 기존의 남베트남인 중 반공주의자, 미국..

대중국 반도체 수출통제조치? [내부링크]

깔로~c️c️ 오늘(12일)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대한 '대중국 반도체 수출통제조치' 적용을 1년 유예한다는 방침을 공식적으로 발표했어요. '반도체 수출통제조치'가 대체 무엇이고, 1년 유예..

전술핵이 무엇인가요? (ft. 핵우산) [내부링크]

깔로~c️c️ 북한의 조선중앙통신은 어제(1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술핵 운용부대'의 군사훈련을 직접 지휘하였다고 보도했어요. 북한이 전술핵을 사용을 가정한 군사훈련을 진행함에 따라 우리나..

배달의 전쟁[3]: 총성 없는 전쟁 [내부링크]

깔로~c️c️ 우리 생활에 너무나 익숙하게 들어와있는 음식 배달! 지난주 'FOCUS 집중탐구'에서는 배달앱 통일시대를 꿈꾸던 '딜리버리히어로'의 통일전쟁 과정을 살펴보았어요. 요기요와 배달통을 앞세웠..

[주간소식지] 2022.10.07 [내부링크]

깔로~c️c️ 다들 이번 한주는 잘 보내셨나요? 본격적으로 날씨가 쌀쌀해지기 시작하며 가을이 시작된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기인 것 같아요. 갑자기 쌀쌀해진 날씨와 큰 일교차로 인해 건강 관리를 잘 해야..

연합훈련과 합동훈련의 차이? [내부링크]

깔로~c️c️ 최근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계속하고 있어요.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한미는 어제(5일) '한미 연합 지대지미시일 대응사격'을 실시하였고, 오늘(6일)부터는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

현무 미사일이란? (ft. 아찔했던 낙탄 사고) [내부링크]

깔로~c️c️ 어제(4일), 북한에서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했어요. 그리고 이에 대응하여 오늘(5일) 새벽, 우리 군과 주한미군에서 각각 탄도 미사일 2발씩 총 4발을 발사했어요. 그러던 와중, 우리 군..

국정감사가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윤석열 정부 첫 국정감사가 오늘(4일) 시작되었어요. 첫날인 오늘 법사위, 행안위, 외통위, 기재위 등 12개 상임위에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요, '국정감사'가 정확히 무..

배달의 전쟁[2]: 배달앱 삼국지 [내부링크]

깔로~c️c️ 우리 생활에 너무나 익숙하게 들어와있는 음식 배달! 지난주 'FOCUS 집중탐구'에서는 '배달에 진심인 한국인'이라는 제목으로 한국 배달문화의 간략한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이번 주에는..

[주간소식지] 2022.09.30 [내부링크]

깔로~c️c️ 9월의 마지막 주, 다들 잘 보내셨나요? 사실 이번 주에 소행성 충돌 실험(일명 '지구방어 실험'),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러시아의 부분 동원령 선포 등 전 세계적으로 굵직한 소식들과, 환율..

박민영 친언니 사외이사가 왜 논란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배우 박민영 씨와 열애설에 휩싸인 사업가 강종현 씨가 실소유한다는 의혹을 받는 회사인 인바이오젠! 이 인바이오젠의 사외이사에 배우 박민영 씨의 친언니가 '사외이사'라로 있다는 보도가 나..

해외 정상들의 막말 논란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21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 행사장에서 나오던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이야기하며 비속어를 사용했다는 논란이 일주일째 이어지며 일파만파로..

'지구방어 실험'으로 알아본 소행성! [내부링크]

깔로~c️c️ 작년 11월, 미국항공우주국(이하 'NASA')에서는 우주선을 충돌시켜 소행성의 궤도를 바꾸는 실험을 하기 위해 우주선을 발사했어요. 그리고 오늘, 약 10개월을 날아간 우주선이 목표 소행성인 '다..

'가슴에 손' 경례 의미? [내부링크]

깔로~c️c️ 최근 며칠간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있었던 일들에 대해 언론에서 많은 보도를 쏟아내고 있어요. 특히 윤 대통령이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번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서 바이든 미국..

배달의 전쟁[1]: 배달에 진심인 한국인 [내부링크]

깔로~c️c️ 우리 생활에 너무나 익숙하게 들어와있는 음식 배달! 'FOCUS 집중탐구'에서는 앞으로 향후 몇 주간 배달 시장과 관련된 현황을 짚어보려고 해요.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배달에 진심인 한국인..

[주간소식지] 2022.09.23 [내부링크]

깔로~c️c️ 어느덧 9월 중순을 훌쩍 넘어 9월 말로 다가가고 있어요.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날이 선선해지며 점차 가을의 향기가 물씬하네요. 다들 이번 한 주 잘 보내셨나요? 날씨가 서늘해지고 일교차가..

연방준비제도(Fed)와 FOMC?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9월 21일(현지시간) 미국의 연방준비제도(Fed)가 FOMC 정례 회의를 통해서 금리를 또 한 번 올렸어요. 이번 금리 인상을 통해 연방준비제도는 3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밟았고, 이로 인해 시장..

유엔총회와 기조연설? [내부링크]

깔로~c️c️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제 77차 UN 총회에 참석하여 기조연설을 했어요. 오늘은 UN 총회와 관련한 다양한 궁금증들을 함께 파헤쳐 봐요! UN 총회란? UN 총회는 1..

'택소노미'가 도대체 뭔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오늘(9월 20일), 환경부에서 소위 'K-택소노미'라고 불리는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개정안을 발표했어요. '택소노미' 혹은 '녹색분류체계'가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택소노미'란? 요즘..

영국 국왕과 성공회(ft. 엘리자베스 2세 장례식) [내부링크]

깔로~c️c️ 9월 19일(영국 현지시간)에 영국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식이 진행된다고 해요. 웨스트민스터 사원은 성공회 성당이에요. 국내에서도 어제(18일), 서울 중구 대..

커피 23종 집중탐구! [내부링크]

깔로~c️c️ 대한민국 직장인의 최애템, 커피! 아침에 커피 한 잔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는 것이 보편적인데요, 커피전문점에서 테이크아웃 커피를 마시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누구나 한 번쯤은 편의점이나 마..

[주간소식지] 2022.09.16 [내부링크]

깔로~c️c️ 이번 주 월요일까지 이어졌던 추석 명절은 다들 잘 보내셨나요? 명절 이후 다시 일상으로 복귀하여 지내다 보니 어느덧 한주가 다 지나갔어요! 추석 명절이 끼어있었던 이번 한 주도 정말 많은 일이..

영국 여왕이 서거했는데 왜 캐나다가 공휴일?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9월 8일, 70년간 재위했던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2세가 서거했어요. 엘리자베스 2세의 장례식은 오는 9월 19일에 열릴 예정이며 우리나라의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하여 전 세계 많은 국가원수..

혼인빙자가 무엇인가요? (ft. 50대 여배우) [내부링크]

깔로~c️c️ 어제오늘, 한 50대 유명 여배우가 혼인빙자 혐의로 피소되었다는 기사가 나오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어요. "혼인빙자"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시겠다고요?..

에미상 알아보자! (feat. 오징어게임) [내부링크]

깔로~c️c️ 오늘 미국에서 열린 '프라임타임 에미상(Primetime Emmy Awards)' 시상식에서 오징어게임의 이정재 배우가 남우주연상을, 황동혁 감독이 감독상을 수상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어요! 오징어..

[주간소식지] 2022.09.09 [내부링크]

깔로~c️c️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입니다! 3년 만에 찾아온 거리두기 없는 명절! 가족/친척들과 함께 풍성한 한가위 보내시길 바래요! 한편으로는 이번 주 추석 명절을 앞두고 태풍 '힌남노'가 한국을 강타하..

공정거래위원회 6탄! '불공정 약관' [내부링크]

깔로~c️c️ 집에서 요리하기 귀찮을 때, 핸드폰을 켜서 손가락 몇 번을 까딱하면 원하는 음식이 문 앞으로 배달되는 세상! 거의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음식점에 직접 전화를 걸어 주문하기보다는 핸드폰의 배달..

해리스 미국 부통령 방한 뉴스에 웬 전기차?? [내부링크]

깔로~c️c️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오는 9월 29일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라는 뉴스가 나왔어요. 해리스 부통령은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할 예정이라고 해요. 그런데... 윤석열 대통령과 해리스 미국 부..

특별재난지역 선포되면 어떻게 되나요? [내부링크]

깔로~c️c️ 오늘(9월 7일), 윤석열 대통령은 도어스테핑(출근길 약식 기자회견)에서 태풍 '힌남노'의 피해가 컸던 경북 포항 지역에 대해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위한 피해 조사가 필요하지만, 초항은 신속..

검찰에서 왜 이재명 대표를 불렀나요?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9월 1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과 수원지방검찰청 성남지청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 조사를 위해 오늘(9월 6일) 출석해 달라고 통보했어요. 그리고 지..

강풍 세기에 따른 피해(feat. 태풍 '힌남노') [내부링크]

깔로~c️c️ 현재(9/5) 태풍 '힌남노'가 한반도로 북상하고 있어요! 기상청에서는 특보를 발효 중이며 실시간으로 태풍의 경로와 강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요. 우리나라보다 태풍 '힌남노'의 영향권..

'론스타 사건'이 대체 뭔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8월 31일, 국제분쟁중재센터(ICSID)에서 외환은행 매각건과 관련하여 대한민국 정부가 론스타(외국계 사모펀드)에게 약 2,800억 원을 배상해야 한다는 판정이 나왔어요. 이후 지난 며칠간 일명..

[주간소식지] 2022.09.02 [내부링크]

깔로~c️c️ 아직 한낮에는 다소 덥지만 아침저녁으로 서늘한 요즘! 정말 가을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 느껴져요. 다들 이번 한주는 어떻게 보내셨나요? 현재 올해 발생한 태풍 중 가장 강력한 '힌남노'가 한국..

공정거래위원회 5탄! 추석맞이 유의점!! [내부링크]

깔로~c️c️ 이제 일주일 뒤면 추석 연휴가 시작돼요. 추석 연휴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지난 8월 31일 '택배 및 상품권에 대한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어요. 이번 주 FOCUS 집중..

'힌남노'로 알아보는 태풍 이야기! [내부링크]

깔로~c️c️ 현재 올해 발생한 태풍 중 가장 강력한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어요. 이에 따라 기상청은 제주도에서는 오늘(1일) 오후부터, 남부 지방은 내일(2일)부터 비가 내릴 것으..

"오석준 800원 횡령" 사건이 뭔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최근 2~3일 동안의 뉴스 키워드를 보면 "오석준 800원 횡령"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어요. 오석준은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하는 첫 대법관 후보에요.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오석..

안전자산이 무엇인가요?(feat. 원-달러 환율) [내부링크]

깔로~c️c️ 오늘(8월 29일) 원-달러 환율이 13년 4개월 만에 1,350원을 돌파했어요. 즉, 원화를 1달러로 바꾸기 위해서는 1,350원이 필요하다는 의미예요. 전문가들과 언론에서는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안..

인용/기각/각하 무슨 뜻인가요?(feat. 이준석 가처분) [내부링크]

깔로~c️c️ 어제(8월 26일) 법원이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결정을 내렸어요. 법원은 (1)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직무 집행을 본안판결 확정 때까지..

공정거래위원회 4탄! '소비자 피해주의보' [내부링크]

깔로~c️c️ 지난주 FOCUS 집중탐구에서는 '거래상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주)포스코케미칼'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지난 2주간 대기업의 갑질 행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탐구해 봤다면, 이번 주에는 ..

[주간소식지] 2022.08.26 [내부링크]

깔로~c️c️ 날씨가 제법 선선했던 이번 한주, 다들 어떻게 보내셨나요? 어느덧 8월이 끝나가며 여름의 끝자락이 다가오는 게 느껴져요. 그동안 주간소식지에 포함되었던 "궁금해요"에 대해 많은 구독자님들..

MMORPG는 어떤 게임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2022년 8월 25일, 넥슨이 MMORPG 게임인 '히트2'를 정식으로 출시했다고 해요. 게임 관련 뉴스 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 'MMORPG'! 과연 무슨 뜻일까요?  MMORPG가 뭔가요? MMORPG는 '대..

'빅스텝'이 무슨 뜻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요즘 전 세계적으로 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어요. 이에 따라 치솟는 물가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각 나라의 중앙은행에서는 금리(이자율)를 높이는 등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죠. ..

1기 신도시가 어디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요즘 뉴스에 1기 신도시 이야기가 자주 나오고 있어요.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1기 신도시 재정비 사업을 공략으로 언급한 적이 있으며, 이로 인해서 1기 신도시 재정비에 대한 기대감이 높..

'가처분 신청'이 대체 무슨 뜻이죠? [내부링크]

깔로~c️c️ 뉴스를 보다 보면 어려운 용어들이 많이 나와요. 특히 최근에는 뉴스를 통해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효력을 정지해달라는 가처분" 을 신청했다는 내용이 대..

공정거래위원회 3탄! '우월적 지위'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포스팅을 통해서 '대형유통업체 (주)지에스리테일의 불공정 하도급 행위'에 대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어떻게 조치했는지 알아보았어요. 이른바 '대기업 갑질 행위'에 대해서 공정거래위원회..

침수차, 왜 문제일까? [내부링크]

깔로~c️c️ 지난주 수도권 폭우에 이어서 전국 곳곳에 큰 비로 인해 많은 피해가 있었어요. 폭우로 인해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재산 피해도 많이 발생했고, 특히 차량이 침수되는 피해가 많았다고 해요. 수도권..

공정거래위원회 2탄! 불공정 하도급 [내부링크]

깔로~c️c️ 지난주 함께 알아봤던 공정거래위원회! 오늘은 조금 더 자세히 공정거래위원회가 어떤 일을 하는지 실제 사례를 통해 알아보도록 해요! 사례: 대형유통업체 '(주)지에스리테일'의 불공정 하도..

호우특보, 호우주의보, 호우경보? [내부링크]

깔로~c️c️ 얼마전, 집중호우로 인해 많은 피해가 있었어요. 장마, 집중호우 등 비가 많이 내릴 때는 기상청 예보와 발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안전에 유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럴 때마다 자주..

[주간소식지] 2022.08.19 [내부링크]

깔로~c️c️ 이번 주, 수도권의 큰 비는 그쳤지만 전국 곳곳에 폭우가 지속적으로 쏟아졌어요. 이로 인해서 여러 지역에서 추가적인 비 피해가 발생했는데, 하루빨리 잘 복구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비로 인..

[주간소식지] 2022.08.12 [내부링크]

깔로~c️c️ 이번 주, 수도권 및 충청권에 내린 폭우로 인해서 정말 많은 피해가 있었어요. 많은 분들이 비 피해를 입으셨고, 안타깝게 인명 피해도 있었습니다. 하루빨리 피해가 복구되고 안전한 일상이 회복되..

공정거래위원회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신문, 뉴스 등을 통해서 '공정위'라는 단체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에요. 오늘은 '공정위'가 어떤 기관이며 무엇을 하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공정위'는 '공정거래위원회(K..

한인 요양원을 지켜라! [내부링크]

깔로~c️c️ 캐나다 토론토에는 '무궁화 한인 요양원(Rose of Sharon)'이 있어요. 한국 정서를 바탕으로 한인 어르신들을 간호하고 돌보는 토론토 지역의 유일한 한인 요양원이에요. 요양원 입주자들은 우리..

"가짜 보조견" 사태 [내부링크]

깔로~c️c️ 보조견에 대해서 알고 계시나요? 보조견은 장애인의 활동을 돕기 위해 특별히 훈련된 특수목적견을 의미해요. 일반적으로 시각장애인을 돕는 안내견을 떠올리지만, 청각장애인을 돕는 보조견..

노쇼! 사장들은 아픕니다... [내부링크]

깔로~c️c️ 이번 주 김밥집 '노쇼' 사건이 언론에 크게 보도되었어요! 한 남성이 동네의 작은 김밥집을 찾아가 김밥 40줄을 주문하며 "음식값은 나중에 주겠다"라고 했지만, 김밥 40줄이 준비된 뒤, 사장이 주..

[주간소식지] 2022.08.05 [내부링크]

깔로~c️c️ 8월이 시작되었어요! 8월의 첫 주 잘 보내셨나요?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어 유명 관광지마다 많은 인파로 북적이고 있는 시기인 만큼, 바가지요금이나 식당/매장 등의 비합리적인 서비스로 스트..

[주간소식지] 2022.07.29 [내부링크]

깔로~c️c️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이번 한 주, 다들 잘 지내셨나요? 어느덧 7월의 마지막 주가 다 지나가고 있는데요, 즐거운 7월 마지막 주말 보내시길 바래요~ 이번주 주간소식지 내..

범죄 피해 고객을 나 몰라라? [내부링크]

깔로~c️c️ 여러분들은 해외여행을 떠나기 전, 어떻게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일정을 계획하시나요? 혹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여행정보 공유 플랫폼 중 하나인 TripAdvisor 라는 플랫폼을 들어보거..

한국소비자원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기업-소비자 분쟁에 관한 뉴스가 나올때 등장하는 그곳...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은 무엇을 하는 곳인지 함께 알아봐요! 한국소비자원은 말 그대로 소비자들의 권익을 위해 만들어진 기관..

[주간소식지] 2022.07.22 [내부링크]

깔로~c️c️ 지난주, 주간소식지를 통해서 누리호 발사에 대한 이야기를 집중 조명했는데요, 마침 이번주에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의 성공적인 첫 시험비행 뉴스가 보도되었어요. 아직 개발 완료 목표년도..

[주간소식지] 2022.07.15 [내부링크]

깔로~c️c️ 폭우가 쏟아지고 물난리로 대한민국 곳곳이 힘들었던 이번 한주. 여러분은 어떻게 보내셨나요? 이러한 자연재해들 보며 기후변화를 실감하게 되는것 같에요. 환경을 보호하는 것이 결국 우리의..

10만 명이 함께 바꾼 휠체어 [내부링크]

깔로~c️c️ 오늘은 2019년에 독일에서 있었던 일을 알려드릴게요! 당시 24살이던 Veronika Maier 씨는 '척수성 근위축증'이라는 희귀질환을 앓고 있었어요. 이 질환을 갖게 되면 척수에 존재하는 운동신경세포..

'도어스테핑' 무슨 말일까? [내부링크]

깔로~c️c️ 이번 주 월요일, '도어스테핑'이 잠정 중단되었다는 소식이 들렸습니다. 그리고 바로 그다음 날인 화요일, '도어스테핑'이 재개되었다는 소식이 나왔네요! 과연 '도어스테핑'이 뭐길..

누리호 발사의 숨은 의미? [내부링크]

깔로~c️c️ 2022년 6월 21일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되었어요! 작년 10월 누리호 1차 발사 때에는 목표고도인 700km까지는 도달하였으나, 위성 모사체를 궤도에 안착시키는데 실패하였으나,..

프랑스의 '음식물 쓰레기 금지법' [내부링크]

깔로~c️c️ 지난 2015년, 프랑스 의회는 슈퍼마켓 등에 유통기한이 임박한 식품을 버리지 말고 기부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음식물 쓰레기 금지법'을 통과시켰어요. 해당 법으로 인해 2016년 2월부터 프랑..

도대체 ESG가 뭔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최근 몇 년간 신문, 뉴스, 인터넷 등에서 "ESG 경영"이라는 단어를 굉장히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요즘은 ESG 경영이 대세이다" "ESG 경영을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 "UN 등 다양한..

장애인 지하철 시위 왜 하는가? [내부링크]

깔로~c️c️ 요즘 출퇴근 시간 계속되는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 많은 시민분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어요. 시위를 바라보는 시각은 각자 다를 수 있지만, 대부분의 시민들..

우리나라 사람들은 자원봉사를 얼마나 할까? [내부링크]

깔로~c️c️ 뉴스나 신문을 보면 유명 정치인이나 연예인이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모습이 종종 나옵니다. 봉사활동을 하는 목적에 상관 없이, 사회적으로 영향력있는 공인이 앞장 서서 봉사활동을 하는 모습은..

"사회단체 참여율"이 무엇인가요? [내부링크]

깔로~c️c️ 여러분 "사회단체 참여율"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실 언론이나 뉴스에서 흔히 들리는 단어는 아니라 조금은 생소할 수 있을것 같에요. 그래도 매년 "한국행정연구원"에서 조사..

[주간소식지] 2022.07.08 [내부링크]

깔로~c️c️ 2차 베타서비스 출시와 함께 깔로아이디어 주간소식지도 확~ 바뀌었어요. 앞으로 주간소식지를 통해서 세상을 바꾼 다양한 사회참여 사례도 읽어보시고, 평소에 궁금했던 사회이슈 또는 개념들..

[주간소식지] 2022.07.01 [내부링크]

깔로~c️c️ 장마로 비가 계속 오락가락하며 덥고 습했던 이번한주. 잘 보내셨나요? 중부지방, 특히 수도권에는 물폭탄 수준의 폭우로 피해가 속출하고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는데요, 그 와중에 전국장..

[주간소식지] 2022.06.24 [내부링크]

깔로~c️c️ 올해 첫 장마가 시작되었던 이번 한주! 비가오고 굉장히 꿉꿉하면서 동시에 많이 더웠죠? 최근 몇 년간 기후변화로 인하여 날씨가 더욱 극단적으로 변한다는 뉴스를 많이 접해왔는데, 이러한 극단..

[주간소식지] 2022.06.17 [내부링크]

깔로~c️c️ 벌써 6월의 절반이 지났네요~ 이번 한 주 어떻게 보내셨나요? 점점 덥고 후덥지근한 날씨가 찾아오는 것을 보니 본격적인 여름이 다가오는것 같아요! "사회 생활을 하지 못하거나, 혼자로도 충분하..

[주간소식지] 2022.06.10 [내부링크]

깔로~c️c️ "소수의 신경 쓰는 사람들만으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고 믿지 마라. 사실 그들이 세상을 바꿨던 사람들이다." - Margaret Mead 미국의 저명한 인류학자였던 마거릿 미드는 소수의 사람들이 가졌..

[주간소식지] 2022.06.03 [내부링크]

깔로~c️c️ 어느덧 6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아직 밤낮으로는 서늘하지만 한 낮에는 본격 여름을 떠올릴 만큼 더운데요, 일교차가 크게 나니 아프지 않도록 조심해야될 것 같에요! 이번주 수요일에는 지방선거..

[주간소식지] 2022.05.27 [내부링크]

깔로~c️c️ 낮기온이 30도까지 오르고 한여름 같이 더웠던 이번 한주… 잘 보내셨나요? 그래도 아직 아침저녁으로는 쌀쌀하여 일교차가 심하니 건강 조심하세요! 어느덧 5월의 끝이 다가오고 다음주면 6월이..

[주간소식지] 2022.05.20 [내부링크]

깔로~c️c️ 따뜻한 봄기운이 만연했던 이번 한 주 잘 보내셨나요?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다음주에는 낮기온이 30도까지 오른다고 하던데, 이번 주말은 여유롭게 늦봄의 향기를 느끼며 힐링하는 시간을 갖길 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