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story-in의 등록된 링크

 kang-story-i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7건입니다.

시작의 기술-삶을 바꾸는 7가지 자기 단언의 문장 [내부링크]

자기 계발 코치 개리 비숍의 책 리뷰 도서명: 시작의 기술 저자: 개리 비숍 1. 인생의 정답을 구하는 당신에게 내가 가장 많은 대화를 나누는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우리 자신과의 대화에 쓴다. 하루에도 수만 가지가 넘는 생각이 머리를 지나간다. 그러한 생각을 그냥 넘길지, 받아들일지는 우리가 결정할 수 있다. 생각에 대한 의미 부여는 스스로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신과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대화를 나누는지는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경험하는 방식이 달라질 정도이다. 그러므로 자신과의 대화가 긍정적이라면 행복한 삶을 사는 중요한 요소를 얻은 것과 같다. 자신과의 대화를 부정적으로 하고 있다면 심각한 문제임을 인식..

기억의 뇌과학-기억에 대한 정확한 이해 [내부링크]

신경과학자 리사 제노바의 첫 논픽션 에 대한 리뷰 도서명: 기억의 뇌과학 저자: 리사 제노바 1. 기억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우리는 뇌를 통해 오감을 감지하고 다양한 감정을 느낀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가 똑바로 서서 걷게 하고 언어를 이해하게 돕는 것도 뇌이다. 그리고 뇌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기억이다. 기억은 정보를 습득하고 경험하며 새로운 능력을 배울 수 있게 한다. 기억은 중요하지만 전혀 완벽하지 않다. 놀랍게도 내가 부엌에 뭘 하러 나왔는지조차도 쉽게 잊어버린다. 우리는 많은 것을 기억하는 만큼 많은 것을 잊어버린다. 그것은 뇌의 정상적인 작동이다. 뇌는 컴퓨터처럼 모든 정보를 저장하지 않는다. 우리가 흔히 잊었다고 생각하는 것도 자세히 돌아보면 뇌에 필요한 정보가 입력되지 않아서 아예 기억이..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성공은 어떻게 말하느냐에 달려 있다 [내부링크]

데일 카네기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 저자: 데일 카네기 1. 데일 카네기 성공 대화론 대중 앞에 서서 말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긴장하여 준비한 말도 제대로 못 꺼내고 아예 무대에 서는 것에 공포를 느낄 수도 있다. 여러 사람 앞에 서면 뇌조 차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같이 느껴진다. 이것은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두려움이다. 책에서 예시로 나오는 링컨 대통령조차 연설을 두려워했었고 많은 연습을 통해 극복해나갔다. 성공적인 연설을 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어조와 호흡, 열정적인 태도, 청중의 호응 모두 중요한 요소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내가 진심으로 전달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먼저 스스로 얼마나 청중에게 내용을 잘 전달하고자..

타이탄의 도구들-성공한 사람들이 매일 실천하는 것들 [내부링크]

자기 계발 분야 스테디셀러 에 대한 리뷰 도서명: 타이탄의 도구들 저자: 팀 페리스 출판사: 토네이도 1. 타이탄의 도구들 의 저자 팀 페리스는 자신의 분야에서 최정상에 오른 사람들을 거인이라는 뜻의 '타이탄'으로 부른다. 팀 페리스는 세계 각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의 오른 사람들을 만나며 그들을 정상에 이르게 한 비밀들을 듣게 된다.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은 초능력자가 아니다. 실수도 하고 수많은 실패를 쌓아나간 평범한 사람들이다. 다만 그들에게는 뚜렷한 목표가 있었다. 그들의 목표는 일반적인 사람들과 차이가 있다. 타이탄들의 목표는 터무니없거나 실현 불가능하게 보이는 것들이었다. 말도 안 되는 높은 목표는 더 적극적이고 대담한 도전을 즐기게 만든다. 그리고 자신의 삶을 더 생산적으로 살게 만든..

불안할 때, 심리학-불안을 이해하고 극복하는 방법 [내부링크]

독일의 대표 심리학자 도리스 볼프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불안할 때, 심리학 저자: 도리스 볼프 1. 불안할 때, 심리학 누구나 삶에서 불안을 느낀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불안은 당연하고도 보편적인 심리적 반응이다. 당연한 반응을 당연하지 않게 여기고, 나만 그렇다고 자책하는 태도가 불안을 키운다. 불안은 특정인에게 찾아오는 것이 아니며, 누구나 언제든 불안을 느낄 수 있다. 불안을 느낀다고 해도 비정상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지극히 상식적인 반응이기에 불안에 대해 겁먹을 필요도 없다. 불안을 인정하고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당신은 언제든 그 불안을 극복할 수 있다. 불안을 느끼지만 그것을 드러내고 싶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이 당신의 불안을 알까 두려워 더 불안해진다...

잘될 수밖에 없는 너에게-마침내 해낼 당신에게 권하는 책 [내부링크]

유튜브 , 채널을 통해 잘 알려진 최서영의 에세이 리뷰 -도서명: 잘될 수밖에 없는 너에게 -저자: 최서영 1. 나를 사랑하고 있는가 하고 싶은 일만을 하며 살 수는 없다. 하지만 해야만 하는 일의 비중이 높아지면 지칠 수밖에 없다. 그리고 해야만 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이 모호해져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조차 모르게 되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주변의 눈치를 많이 본다. 주변인들에게 끊임없이 평가받게 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진짜 내가 원하는 삶을 사는 것은 쉽지 않다. 남들이 보기에 괜찮아 보이는 것들, 적당히 평균을 유지하는 것들을 찾아서 내 삶을 채우다 보면 진짜 나는 사라지고 만다. 의 저자 최서영도 그랬다. 열심히 살았지만 사람들이 가져야 한다고 말하는 것을 따라가기에 바빴다. 그러다 보..

미국 주식으로 살아남기-미국 주식 투자의 정석 [내부링크]

금융 분야 전문가 문남중의 책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미국 주식으로 살아남기 -저자: 문남중 1. 미국 주식으로 살아남기, 왜 미국 주식인가? 2010년 이후 한국 증시는 2012년부터 2016년까지 박스권에 갇혀 있었다. 반면 미국 증시는 꾸준히 상승했다. 미국은 경제 규모와 시가총액 모두 세계 1위이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우리가 생활하는 모든 영역에 미치고 있다. 늘 손에 들고 다니는 스마트폰부터 전기차, 우주항공, 메타버스까지 현재의 삶을 넘어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다. 이미 우리는 일상에서 다양한 미국 기업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자주 사용하는 친근한 제품부터 관심을 가지면 미국 주식에 대한 접근이 쉬워질 것이다. 2011년 이후 유럽과 일본의 경제 회복 속도가 둔화한 반면, 미국 경제는 꾸준히..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 육아-육아를 위한 필독서 [내부링크]

존스홉킨스 소아정신과 교수 지나영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세상에서 가장 쉬운 본질 육아 -저자: 지나영 1. 밥을 짓듯 아이를 키워라 아이를 잘 키우려면 우선 부모가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 내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내 삶에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지 답할 수 있어야 한다. 부모의 근본적 역할 중 하나가 삶의 기준이 되어줄 가치를 가르쳐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가치는 부모가 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 삶에서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의 장점을 알아야 한다. 자신을 장점을 잘 파악하는 부모라면 아이도 그렇게 기를 수 있다. 자신의 장점을 찾고 스스로 칭찬해보자. 그래야 아이의 숨겨진 장점을 보고 잘 끌어낼 수 있다.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 부모의 삶을 다..

지구 끝의 온실-김초엽 작가의 첫 장편소설 [내부링크]

김초엽 작가의 첫 장편소설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지구 끝의 온실 -저자: 김초엽 1. '모스바나'에 대한 진실 '세발 갈고리 덩굴'은 덩굴성 초본식물이다. 외래종으로 주변에 대한 침투성이 강하고 독성을 지니고 있다. 주변 식물의 영양분을 빼앗는 유해한 잡초이다. 경기도와 강원도에서 서식 면적이 급격하게 증가하며 국가적 문제로 대두된다. '더스트 생태 연구센터'에서 일하는 아영은 화제의 중심에 있는 이 잡초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다. 흔한 야생초처럼 생겼으나 줄기가 피부에 닿으면 가려움이나 통증을 일으킨다. 흔히 볼 수 있는 잡초에 괜히 떠들썩하다 싶었지만 증식하는 속도가 뉴스에 나온 것보다 심각했다. 식물에 대한 연구 중 아영은 이상한 메일을 받는다. 사이비 종교 단체에서 보낸 메일처럼 제목부터 수상했..

내 기분이 초록이 될 때까지-매일이 기다려지는 식물 키우기 [내부링크]

유튜브 채널 '신시아TV'로 유명한 신시아의 책 리뷰 -도서명: 내 기분이 초록이 될 때까지 -저자: 신시아 1. 행복의 씨앗을 심다 몸이 아파 약을 달고 살던 의 저자 신시아는 회사를 그만두게 된다. 열심히 일하다 건강을 잃었고 몸이 아프면 모두 소용없음을 깨닫는다.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행복하기도 했지만 아픈 몸의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고 결국 퇴사하게 된다. 현대인의 정체성에 있어 큰 부분이 직장에서 결정된다. 일주일의 대부분의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기도 하고 다년간 일하면서 직장에서의 직급으로 정체성이 굳어지기 마련이다. 그 정체성을 스스로 벗어던지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나이가 들고 경력이 쌓인 일을 그만둔다는 건 무섭기까지 하다. 하지만 과감한 결정은 새로운 도전이 되기도 한다. 신시아에게도 퇴..

마음세탁소-하루 20분 내 마음 때 씻어내기 [내부링크]

마음병 치료 전문 한의사 황웅근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마음세탁소 -저자: 황웅근 1. 마음 때 세탁하기 때가 낀 물건들은 세탁이 필요하다. 우리의 마음은 우리가 입고 있는 옷과 같다. 이 옷에도 시간이 지나면 때가 낀다. 마음에 낀 때를 씻어내지 않으면 마음 병을 앓게 되고 주변 사람에게 피해를 끼치게 된다. 마음의 때는 일종의 강박 심리로 작용한다. 강박 심리는 걱정과 근심, 스트레스, 우울과 불안을 초래한다. 우리가 옷이 없이는 살 수 없듯이 마음이 있는 한 강박 심리는 피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마음의 때를 부지런히 벗겨나가야 한다. 마음을 세탁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성현의 가르침을 익히는 것이다. 성현의 말씀을 통해 세상의 이치를 깨치면 마음 때가 씻어지고 답답하게 나를 옭아맸던 착각에서 ..

미래의 부를 위한 투자 공부-신진상 지음 [내부링크]

신진상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미래의 부를 위한 투자 공부 -저자: 신진상 1. '메타버스'와 'NFT' 최근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는 단어는 '메타버스'와 'NFT(Non-Fungible Token)'이다. 메타버스는 가상 세계를 뜻하며, NFT는 디지털 세계의 소유권 증명서라 할 수 있다. 메타버스라는 가상 세계에서 쓰이는 화폐가 바로 'NFT'이다. 21세기는 암호화폐의 시대이다. 암호화폐는 중앙은행 같은 발행기관이 없으며,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전자화폐이다. 환전할 필요도 없고 스마트폰만 있으면 화폐 역할을 얼마든지 대신할 수 있다. 비트코인은 돈의 새로운 종류이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전 세계에 2,100만 개라는 한정된 규모만 존재하기에 희소한 가치가 있..

빠르게 실패하기-빠르게 성공하고 싶다면 빠르게 실패하라 [내부링크]

아마존 자기 계발 분야 베스트셀러 에 대한 도서 리뷰 -도서명: 빠르게 실패하기 -저자: 존 크럼볼츠, 라이언 바비노 1.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성공을 이룬 사람들은 계획하는 시간을 줄이고 행동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거기서 야기된 실수를 통해 경험과 기회를 얻는 것이다. 그와 반대되는 사람들의 가장 큰 문제는 어떤 일이든 시도하지 않으며 망설인다는 데 있다. 그들은 몇 가지 공통적인 생각 패턴을 가지고 있다. 첫째, 어떤 일을 새롭게 시작하기 전 정보를 수집하고 거창한 계획을 하느라 오랜 시간을 할애한다. 둘째, 큰 성공만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셋째, 준비가 덜 됐다는 이유로 목표로 하는 일을 할 수 없다고 합리화한다. 성공이란, 세심하게 잘 짜인 계획에서 시작되는 ..

홀로서기 심리학-내가 통제할 수 있는 건 내 마음뿐이다 [내부링크]

임상 심리학자이자 심리 상담가 Lara E. Fielding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홀로서기 심리학 -저자: 라라 E. 필딩 1. 홀로서기가 필요한 이유 우리는 경제적으로, 심리적으로 홀로 설 수 있을 때 그를 온전한 성인으로 인정한다. 하지만 홀로서기 심리학의 저자 라라 E. 필딩은 15년간 심리 상담을 하며 홀로서기가 제대로 되지 않은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나이가 들고, 경제적으로 풍요로워져도 모두가 심리적으로 독립을 하는 것은 아니다. 회사를 열심히 다니고 대인 관계가 좋아 보이는 사람도 홀로 설 수 없어 어딘가에 기대려고 한다면 심리적 괴로움을 피할 수 없다. 그렇다면 우리를 힘들고 괴롭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타인의 시선이나 평가에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

역사의 쓸모-역사의 흐름 속에서 나만의 길을 찾는 방법 [내부링크]

대한민국 대표 역사 강사 최태성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역사의 쓸모 -저자: 최태성 1장: 역사의 쓸모, 쓸데없어 보이는 것의 쓸모 대부분 역사 공부를 하면서 힘들었던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역사 공부는 주로 시험을 위한 암기식 공부였고 역사를 거슬러 가다 보면 공부할 분량도 방대하게 느껴질 것이다. 자칫 역사 공부는 요즘과 같은 경쟁과 효율의 시대에 맞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를 쓴 일연 스님은 쓸데없다고 버려진 것들을 모았다. 쓸데없다고 버려진 이야기를 기록한 것이다. 일연 스님은 청년 시절부터 사료를 모아 단군신화를 비롯하여 전설이나 민담 등 정식 역사로 인정받지 못한 것들을 기록했다. 에는 그리스 로마 신화처럼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정말 많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의 콘텐츠..

신경 청소 혁명-신경을 젊게 만드는 신경 청소 방법 [내부링크]

뇌신경외과 전문의 구도 치아키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신경 청소 혁명 -저자: 구도 치아키 1. 신경이란 무엇인가? 신경은 생명선이다. 신경이 늙는다는 것은 그만큼 죽음에 가까워졌음을 의미한다. 신경을 젊게 만들면 자연스레 건강한 몸을 되찾을 수 있다. 대부분의 질병의 원인은 신경에 있기 때문에 신경을 젊게 만듦으로써 질병을 극복할 수 있다. 책에서 '신경 청소 혁명'이라고 표현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오감을 비롯하여 다양한 감각들이 신경의 움직임에 의존한다. 신경을 통하지 않고는 뇌에 정보가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신경은 크게 중추신경과 말초신경으로 분류된다. 중추신경은 뇌와 척수를 말하며 명령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말초신경은 뇌 및 척수와 신체를 연결하는 신경을 말하며 명령이나 정보를 전..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지혜를 얻는 마법의 주문 [내부링크]

비욘 나티코 린데 블라드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 -저자: 비욘 나티코 린데 블라드 1. '비욘 나티코 린데 블라드'에 대해 1961년 스웨덴에서 태어났다. 졸업 후 다국적 기업에서 근무하며 소위 말하는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다 어느 날 문득 깨달음을 느끼고 퇴사한다. 그 후 태국 숲 속 사원으로 귀의한 뒤 승려가 되어 '나티코(지혜가 자라는 자)'라는 법명을 받고 17년간 수행한다. 마흔여섯이 되어 사원을 떠나 환속한 후 사람들에게 마음의 고요를 지키며 살아가는 법을 전하기 시작한다. 2018년 루게릭병을 진단받게 되어 힘들게 투병하면서도 사람들에게 용기와 위로를 전하다 2022년 세상을 떠난다. '내가 틀릴 수도 있습니다'는 나티코의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2020년에 출..

온 세상의 세이지-본디소 소설 [내부링크]

'본디소'의 SF소설 에 대한 리뷰 -도서: 온 세상의 세이지 -저자: 본디소 1. 사현과 세이지의 첫 만남 홍사현은 집 근처 칵테일 바에서 세이지를 처음 만났다. 세이지의 첫인상은 만화에서 튀어나온 양아치 같은 모습이었다. 사나운 눈매, 거친 음색, 금색으로 탈색한 머리, 양쪽 귀에 피어싱, 목덜미를 뒤덮은 뱀 문신. 전형적인 반항아였다. 사현에게 세이지를 소개해준 건 친구 은재였다. 사현은 자신이 일본어를 전혀 하지 못했음에도 은재가 왜 세이지를 자신에게 소개해줬는지 알 수 있었다. 왼쪽 눈가, 같은 쪽 입가, 가슴팍과 등, 오른팔에 있는 문신. 양쪽 귀와 오른쪽 눈썹까지 열 개가 넘는 피어싱. 거기에 무표정을 한 사현도 만만찮은 외형을 가지고 있었다. 사현은 세이지가 자신과 같은 생존법을 택한 사람..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사람을 다루는 핵심 원리 [내부링크]

자기 계발 분야의 고전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저자: 데일 카네기 1. 데일 카네기 1888년 미국에서 태어났다. 워런스 버그 주립 사범대학을 졸업한 후 교사, 세일즈맨 등 다양한 직업을 거쳤다. 1912년 YMCA에서 대화 및 연설 기술을 강연하면서 대중들의 호응을 얻었고 이후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해 인간 경영과 자기 계발 분야에서 많은 업적을 남긴다. , , 삼부작은 불후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중 은 전 세계적으로 6천만 부 이상 판매되었다. 2.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1장: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주변에 바꾸고 싶고, 통제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가? 하지만 먼저 자신부터 변화해 보는 건 어떨까. 자신을 바꾸는 것이 다른 사람을 고치려고 하는 것보..

천 개의 파랑-잔잔한 감동을 전하는 천선란 작가의 장편소설 [내부링크]

천선란 작가의 장편소설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천 개의 파랑 -저자: 천선란 1. 이야기의 시작 소설은 결말의 한 장면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기수가 경주 중인 말에서 떨어지고 있는 장면이다. 떨어지는 기수는 정확한 수치와 계산에 의해 결과를 말하는 휴머노이드였다. 폐기를 앞둔 기수, 안락사를 앞둔 경주마가 함께 마지막으로 경주로를 달리는 중이었다. 휴머노이드 기수는 곧 낙마하여 몸이 부서지겠지만, 침착하게 자신이 여기까지 오게 된 경유를 되돌아본다. 휴머노이드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브로콜리의 색과 닮아 붙여진 그의 이름은 콜리이다. 2. 콜리에 대한 이야기 콜리는 콜리라고 불려지기 전 C-27로 불렸다. 콜리는 미국과 중국, 일본에서 만들어진 부품들로 조립되어 2035년 한국에서 탄생되었다. 콜리..

마음의 법칙-사람의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내부링크]

폴커 키츠, 마누엘 투쉬의 심리학 도서 을 읽고 기억에 남는 일부 챕터에 대한 요약 해보았다. -도서명: 마음의 법칙 -저자: 폴커 키츠, 마누엘 투쉬 감정 사용법 우리는 나이를 먹으면서 점차 감정에 무감해진다. 진솔한 감정을 이야기하는 것은 많은 강점이 있다. 감정 세계를 스스로 다스릴 수 있다면 타인의 간섭을 벗어날 수 있다. 감정을 인지하고 인격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감정에 따른 태도를 정하고 거기에 책임을 져야 한다. 더불어 다른 사람들의 감정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어떤 평가도 하지 말아야 한다. 습관화 습관화는 우리의 감각을 마비시킨다. 시간이 갈수록 자극에 빠르게 둔감해지고 처음 할 때의 짜릿함은 금방 사라진다. 습관화를 잘 활용하면 인생이 훨씬 편안해질 수 있다. 불..

오은영의 화해-상처받은 나와 마주하는 용기 [내부링크]

오은영의 육아 관련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오은영의 화해 -저자: 오은영 -출판사: 코리아닷컴 -출간일: 2019.01.10. 1. 부모와의 화해 부모란 자식에게 어떤 존재일까. 그리고 부모란 아이에게 어떤 사람이어야 할까. 부모는 아이의 우주다. 그 우주에서 사랑받고 존중받으며 신뢰가 형성돼야 아이가 편안하게 자랄 수 있다. 사랑을 받았다고 느끼는 아이는 부모가 곁에 없어도 편안하다. 반대로 사랑을 받지 못한 아이는 부모가 곁에 있어서 더 불안하다. 부모는 아이에게 생명의 시작이자 기반이다. 부모에게 사랑받았던 기억으로 평생을 살아갈 힘을 얻기 때문이다. 부모가 어떤 사람이든 자식은 부모를 미워하기 힘들다. 그 마음을 가진다는 것만으로도 불편하고 고통스러워한다. 하지만 그런 마음은 충분히 가져도..

그냥 하지 말라-변화에 맞춰 주도적인 삶을 사는 법 [내부링크]

데이터 분석가 송길영의 저서 에 대한 도서 리뷰 -도서명: 그냥 하지 말라 -저자: 송길영 -출판사: 북스톤(주) -출간일: 2021.10.05. 1. 빠르게 다가오는 미래 지금 보기엔 당연하지만 이전에는 그렇지 않은 것들이 많다. 지금 우리가 흔하게 사서 마시는 생수도 1995년 이전에는 판매금지 품목이었다. 당시에는 누가 생수를 사서 마시겠냐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지금은 당연하지만 나중에는 당연하지 않은 것이 얼마나 있을까도 생각해보아야 할 문제이다. '반려동물'이라는 키워드가 생겨난 것도 얼마 되지 않았다. 2016~2018년 사이 급격히 늘어났고 '반려식물'이라는 말의 사용도 4배 이상 늘어났다. 단어를 자주 사용한다는 것은 우리가 반려동물을 대하는 태도가 많이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이런 변화를..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우리가 몰랐던 다정함의 힘 [내부링크]

브라이언 헤어, 버네사 우즈의 저서 에 대한 책 리뷰 -도서명: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저자: 브라이언 헤어, 버네사 우즈 -출판사: 디플롯 -출간일: 2021.07.26. 1.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협력은 우리 종 생존의 핵심이며 진화적 적응력을 높여준다. 하지만 '적자생존'에서 '적자'의 개념이 '신체적 적자'로 잘못 해석되면서 다른 인종 집단을 열등하다고 평가하고 정당화하는 근거로 이용되어왔다. 적자생존이란 살아남아 생존 가능한 후손을 남길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그 개념을 잘못 확장해서는 안 된다. 찰스 다윈은 그의 책 에서 "자상한 구성원들이 가장 많은 공동체가 가장 번성하여 가장 많은 후손을 남겼다"라고 썼다. 그의 뒤를 이은 생물학자들도 협력할 수 있도록 친화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진..

웰씽킹-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에 대한 생각을 바꿔라 [내부링크]

글로벌 기업 켈리 델리의 창립자 켈리 최의 베스트셀러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웰 싱킹(wealthinking) -저자: 켈리 최 1. 책의 저자 켈리 최에 대하여 글로벌 기업 켈리 델리의 창립자이다. 지금 그녀는 성공한 사업가지만 과거엔 사업 실패로 죽음까지 생각했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부자들의 습관을 체득하기 위해 1000여 명의 사람들을 연구하고 그 방법을 몸소 실천해왔다. 이후 유럽 12개국 1200개 매장, 연 매출 6000억 원이라는 성장을 이룬 켈리 델리를 일궈냈다. 부자들의 성공 방법을 익히고 삶에 적용하며 경영 노하우와 부자 마인드를 알리기 위해 '웰 싱킹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2. 부(Wealth)의 생각(Thinking), '웰 싱킹(Wealth Thinking)' 대부분의 사..

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미루는 습관을 고치는 방법 [내부링크]

목표 실현 전문가 오히라 노부타카의 책 에 대한 리뷰 -도서명: 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 -저자: 오히라 노부타카 -출판사: 밀리언서재 -출간일: 2022.04.10. 1. 게으른 뇌에 행동 스위치를 켜라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좀처럼 시작하기가 어려울 때가 많다. 그 이유는 당신이 게을러서도 의지가 약하기 때문도 아니다. 바로 인간의 뇌 구조가 그렇게 되어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뇌는 현재 상태를 유지하려는 방어 본능이 작용한다. 하지만 뇌의 측좌핵을 자극하면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행동할 수 있는 의욕이 고취된다. 측좌핵이라는 스위치를 켜려면 아주 조금이라도 행동에 착수해야 한다. 큰 변화가 아니라 작은 액션부터 시작한다면 뇌의 본능에 대응할 수 있다. 행동을 위한 첫발을 내딛는 것이 ..

심리학이 불안에 답하다-불안한 당신을 위한 심리학 처방전 [내부링크]

황 양밍, 장 린린이 공동으로 집필한 에 대한 도서 리뷰 -도서명: 심리학이 불안에 답하다 -저자: 황 양밍, 장 린린 1. 감정의 불안 불안은 과연 쓸모없는 감정일까? 아니다. 불안은 인류를 보호하는 안전 기제로 우리는 어느 정도 불안이 필요하다. 불안이라는 감정이 생기면 우리는 자아를 감지하고 과거를 돌이키며 점검한다. 불안이 없으면 발전도 없다. 불안과 성취도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불안의 긍정적인 요소는 활용하고, 쓸모없는 불안은 관리하여 부정적 영향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쓸모없는 불안을 심리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감정의 재해석'과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 감정의 원인을 해석해보고 상황을 정리하면 맹목적인 불안은 사라지고 행동을 유도하는 압박감이 되어 다음 계획을 세우게 된다. ..

당신은 타인을 바꿀 수 없다-타인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내부링크]

코르넬리아 슈바르츠, 슈테판 슈바르츠의 공동 저서 에 대한 책 리뷰 -도서명: 당신은 타인을 바꿀 수 없다 -저자: 코르넬리아 슈바르츠, 슈테판 슈바르츠 1. 생각이 다르다고 모두가 '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일상에서 수많은 대화를 하지만 제대로 된 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그러다가 다툼이 발생하고 사이가 나빠지기도 한다. 주변 사람들과 갈등을 피하면서 편하게 대화하고 싶다면 에서 소개하는 대화법을 따라 해 보라. 이 대화법의 핵심은 상대방의 생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눈높이를 맞추고 같은 주파수에서 대화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의견이 다르더라고 유대를 느낄 수 있으며 오해와 갈등이 줄어든다. 대화의 핵심 전략은 '공감적 미러링'이다. 이는 다른 입장을 말하기 전에 상대방의 ..

주식 투자 절대 원칙-주식투자자 박영옥의 투자 철학 [내부링크]

주식투자자 박영옥의 투자 철학과 노하우를 담은 책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주식 투자 절대 원칙 -저자: 박영옥 1. 주식 농부 박영옥 '농부의 마음으로 투자하라'는 주식 투자 철학을 가진 그는 현대투자연구소 대신증권, 국제투자자문 펀드매니저를 거쳐 교보증권 압구정지점장을 역임했다. 2001년부터 전업투자자로 활동하며 10년 이상 연 50% 이상의 투자수익률을 거두었다. 2006년 투자회사 (주)스마트인컴을 설립하고 경영 컨설팅과 투자 업무를 병행해 오고 있다. 외에도 저서 , , , , 등을 펴냈다. 2. 주식 투자 절대 원칙 commandment 01. 투자자의 시선을 가져라 투자의 장점은 직장생활이나 창업 등과 얼마든지 병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열심히 벌어도 월급만으로는 안정된 노후를 준비하기 쉽..

스틱!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비밀 [내부링크]

칩 히스, 댄 히스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스틱! 저자: 칩 히스, 댄 히스 1. 스틱! 1초 만에 착 달라붙는 메시지의 비밀 성공적인 메시지는 다른 도움의 손길 없이도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며 널리 퍼져나간다. 이유가 뭘까? 그 메시지가 진실인지 거짓인지는 상관없이 바이러스처럼 퍼지게 만드는 요소는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 칩과 댄 형제는 스틱 메시지를 만드는 방법에 관해 연구해왔다. 가장 오래된 스틱 메시지의 하나는 속담일 것이다. 오랜 세월 동안 다양한 문화권에서 퍼져나가고 고착화된 메시지. 그 메시지를 분해하여 스틱 메시지가 되는 요소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 과정을 통해 당신은 당신이 전하려는 메시지를 보다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2. 스틱 메시지의 6가지 원칙 원칙 ..

개리 마커스의 클루지(생각의 역사를 뒤집는 기막힌 발견) [내부링크]

개리 마커스의 도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클루지 저자: 개리 마커스 1. 개리 마커스 뉴욕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언어학습센터 소장이다. 심리학, 언어학, 분자생물학을 통합하여 마음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학자이다. 뇌와 인지과학을 연구하여 박사 학위를 수여하였고 로버트 판츠 상을 수상하였다. 외의 저작으로는 , 등이 있다. 2. '클루지'란 무엇인가 인간은 체계적이고 영리한 종이다. 하지만 주의 깊게 짠 계획을 순간의 만족으로 망치기도 하는 어리석음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설계는 정교하면서도 많은 오류가 있다. 그 오류는 어디에서 비롯될까. '클루지'란 어떤 문제에 대한 서툴거나 세련되지 않은 해결책을 뜻한다. 이 말이 처음으로 대중화된 것은 1962년 잭슨 그랜홀름의 논문을 통해서였다. 그는 ..

두 번째 지구는 없다-우리가 반드시 해야 하는 이야기 [내부링크]

미국 출신 방송인 타일러 라쉬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두 번째 지구는 없다 -저자: 타일러 라쉬 1. 우리는 자연의 일부이다 우리는 자연의 일부이지만 쉽게 그 사실을 잊고 산다. 우리가 자연과 우리를 분리하려고 한다면, 우리는 위험에 빠지게 될 수밖에 없다. 인간은 물 없이, 산소 없이 살아갈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물이 어디서 왔는지, 산소가 어디서 만들어지는지 궁금해하지 않는다. 가뭄이나 태풍이 뉴스에서나 보는 머나먼 얘기로 들릴 것이다. 하지만 그러기엔 지금의 기후 위기가 너무 심각하다. 2. 두 번째 지구는 없다 당신은 이미 일상에서 문제를 느끼고 있을 수 있다. 밖으로 나갈 때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한 적이 한 번은 있을 것이다. 스키가 취미라면 그걸 즐길 수 ..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새벽 기상이 가져온 변화 [내부링크]

김유진 변호사의 모닝 루틴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지은이: 김유진 1. 새벽 기상이 좋은 이유 어느 날, 새벽 4시쯤 눈이 떠졌다. 다시 잠들지 않고 차분하게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며 고요함과 안정감을 느낀다. 바쁜 삶에서 오랜만에 갖는 평온한 시간이었다. 책의 저자는 이 경험을 통해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하게 되었고, 다음 날도 그다음 날도 평소 기상 시간보다 두 시간 더 일찍 일어나게 된다. 한때 이라는 책이 유명해지면서 그런 생활패턴이 유행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찍 일어나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몇 개씩 맞춰놓은 알람을 켰다 끄기를 반복하며 결국 일어나야 하는 시간이 임박하여 씻고 나가기 바빴던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하루를 ..

역행자-정해진 운명을 거스르는 역행자의 삶을 사는 방법 [내부링크]

베스트셀러 도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역행자 -지은이: 자청 1. 역행자의 저자 '자청' 의 저자 '자청'은 30대 초반 월 1억씩 버는 자동화 수익을 완성하며 경제적 자유를 실현한다.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을 통해 그를 알게 되고 블로그나 강의도 찾아보게 되었다. '95%의 타고난 운명을 그대로 살아가는 순리자, 그리고 5%의 정해진 운명을 거스르는 역행자'에 관한 이야기는 매우 흥미로웠다. 그가 말하는 역행자로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함께 살펴보자. 2. 역행자 7단계 모델 1단계: 자의식 해체 대부분의 사람이 인생에서 자유를 얻지 못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과잉 자의식'이다. 자의식을 보호하기 위해 온갖 방어기제로 정보들을 거부한다. 하지만 자의식을 해체해야 발전을 이룰 수 있다. 정보를 줘..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몸이 아닌 뇌 때문이다 [내부링크]

정신과 의사이자 작가 가바사와 시온의 저서 에 대한 리뷰 제목: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지은이: 가바사와 시온 1. 당신의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당신은 뇌의 최적화를 통해 같은 일을 더 쉽게 할 수도 더 어렵게 할 수도 있다. 뇌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대표적인 신경전달물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책에서는 내 뇌 물질의 분비를 활성화하여 업무효율 높이고 생활 습관을 바꿔 능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2. '신경전달물질'이란? 인간의 뇌에는 수백억 개의 신경세포가 존재한다. 신경세포와 신경세포의 사이엔 '시냅스'라는 짧은 틈이 있다. 여기에서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고 이를 어떻게 분비하냐에 따라 신경 네트워크는 다르게 움직인다. 즉, 신경전달물질의 역할을 알면 감정과 의욕을 어느 정도 조절할..

부자의 그릇-돈과 인생의 주인이 되는 방법 [내부링크]

이즈미 마사토의 베스트셀러 에 대한 책 리뷰 -도서명: 부자의 그릇 -저자: 이즈미 마사토 1. 이즈미 마사토 일본 파이낸셜 아카데미 주식회사 대표이자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이다. 그는 고베 슈쿠가와 가쿠인대학교 객원교수를 지냈으며, 교육, 부동산, IT 사업과 관련하여 다섯 개의 회사를 경영 중이다. 2002년 일본에 경제금융 교육을 위한 파이낸셜 아카데미를 설립하여 머니 플랜,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등 폭넓은 분야를 가르치고 있다. 외에도 지금까지 모두 28권의 저서를 집필해 한국, 중국, 대만 등지에 번역 출간됐다. 2. 부자의 그릇 책은 총 3장으로 나뉘어 있으며 소설의 형태를 가지고 있다. 소설은 빚 3억을 지고 파산하게 된 남자와 그에게 우연히 말을 걸어오는 노인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소설의..

때로는 떨려도 괜찮아-당신이 떨고 있는 진짜 이유 [내부링크]

박대령의 저서 에 대한 리뷰 -도서명: 때로는 떨려도 괜찮아 -저자: 박대령 1. '떨림증'이란? '떨림증'이란, 심리적인 이유로 남들 앞에 설 때 심하게 떠는 증상이다. 수많은 떨림증이 있지만 그 원인은 '사람들이 내 모습을 어떻게 볼까'라는 걱정에서 온다. 그에 따라 몸이 긴장하게 되고 다양한 신체 증상을 보이게 된다. 그중에 가장 흔한 것은 시선 공포이다. 시선 공포는 다시 '정시 공포', '횡시 공포', '색시 공포'로 나뉜다. '정시 공포'는 사람의 눈을 마주치기를 어려워하는 증상이고, '횡시 공포'는 눈을 마주치기 두려워서 곁눈질을 하게 되고, 그것이 들킬까 봐 두려워하는 증상이다. '색시 공포'는 상대의 성적인 부분을 보지 않으려고 하지만 계속 보게 되고, 그 사실을 사람들이 알까 봐 두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