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gyh40의 등록된 링크

 kangyh4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3건입니다.

마태복음 13장 1~23절 - 씨 뿌리는 비유 [내부링크]

1. 그 날 예수께서 집에서 나가사 바닷가에 앉으시매 2. 큰 무리가 그에게로 모여 들거늘 예수께서 배에 올라가 앉으시고 온 무리는 해변에 서 있더니 3. 예수께서 비유로 여러 가지를 그들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씨를 뿌리는 자가 뿌리러 나가서 4. 뿌릴새 더러는 길 가에 떨어지매 새들이 와서 먹어버렸고 5. 더러는 흙이 얕은 돌밭에 떨어지매 흙이 깊지 아니하므로 곧 싹이 나오나 6. 해가 돋은 후에 타서 뿌리가 없으므로 말랐고 7. 더러는 가시떨기 위에 떨어지매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 8. 더러는 좋은 땅에 떨어지매 어떤 것은 백 배, 어떤 것은 육십 배, 어떤 것은 삼십 배의 결실을 하였느니라 9. 귀 있는 자는 들으라 하시니라 10. 제자들이 예수께 나아와 이르되 어찌하여 그들에게 비유로 말씀..

구별된 레위 지파 - 하나님의 기업 [내부링크]

이전 글 다시보기: 2023.06.07 - [성경지식] - 구별된 레위 지파 - 이스라엘 중에 기업이 없는 이유 2023.06.11 - [성경지식] - 구별된 레위 지파 - 레위 지파의 땅 이전 글에서 레위 지파는 어디에서 살았는지 살펴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그들의 직업은 무엇이었는지 또 어떻게 먹고 살았는지 알아보겠다. 제사장 아론은 레위지파에 속한 사람 중 한 사람이었다. 아론은 하나님의 첫 대제사장 직을 부여받은 자였다. 아론의 아들들은 그의 아버지 아론을 돕는 제사장 직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론의 후손들이 대대로 대제사장 직과 제사장 직을 수행하도록 임명하셨다. 출애굽기 29:9 9.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띠를 띠우며 관을 씌워 그들에게 제사장의 직분을 맡겨 영원한 규례가 되게 하..

구별된 레위 지파 - 레위 지파의 땅 [내부링크]

이전 글: 2023.06.07 - [성경지식] - 구별된 레위 지파 - 이스라엘 중에 기업이 없는 이유 이전 글에서 레위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기업이나 분깃이 없음을 말씀드린 바 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지도를 살펴보면 이스라엘 12지파의 땅의 경계는 쉽게 살펴볼 수 있는데 레위 지파 땅은 찾아볼 수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레위지파 사람들은 어디에 살았을까? 레위 지파 목초지 여호수아 21:1~7 1. 그 때에 레위 사람의 족장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족장들에게 나아와 2. 가나안 땅 실로에서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사 우리가 거주할 성읍들과 우리 가축을 위해 그 목초지들을 우리에게 주라 하셨나이다 하매 3. 이스라엘 자손이 여..

천주교가 부분적 이단인 이유 [내부링크]

역사적으로 개신교는 천주교에 맞서서 분리되어 나온 교리이다. 그것의 가장 큰 이유는 면죄부이다. 천주교는 성인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성인이란 성덕이 뛰어나서 자신을 구원하고도 남을 덕이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가르친다. 자신을 구원하고도 남을 덕이 있으니 이 덕을 남에게 줄 수 있다고도 가르친다. 그래서 천주교는 면죄부라고 돈을 주고 덕을 사서 구원을 얻으라는 결론에 이른 것이다. 이와 같은 면죄부나 성인은 성경적인 가르침이 아니다. 그리고 위의 교리에 따라서 성인들에게 기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마리아에게도 기도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들은 성경적이지 않다. 성경어디에도 성인들이나 마리아에게 기도할 수 있다고 나오지 않는다. 이들은 마리아에게 또는 성인들에게 기도하면 기도를 들어준다고..

구별된 레위 지파 - 이스라엘 중에 기업이 없는 이유 [내부링크]

우리는 이스라엘이 12지파라는 사실을 익히 들어 알고 있다. 그럼 잠시 정말로 그러한지 이스라엘의 12지파를 직접 세어보자. 르우벤 지파, 시므온 지파, 유다 지파, 스불론 지파, 잇사갈 지파, 단 지파, 갓 지파, 아셀 지파, 납달리 지파, 베냐민 지파, 에브라임 지파, 므낫세 지파. 아마 낯선 지파들도 보일 것이다. 그런데 잠시, 보이지 않는 지파가 있는 것을 눈치 챘는가? 바로 레위 지파이다. 이 구별된 레위 지파에 대해서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볼 계획이다. 이스라엘 중에 기업이 없는 지파, 레위 지파 신명기 18장 1절에 보면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레위 사람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는 이스라엘 중에 분깃도 없고 기업도 없을지니.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12지파에게는 가나안 땅의 기업을 나눠 주시지만..

성경에서 말하는 영원은 정말 영원할까? [내부링크]

출애굽기 29:9 9.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띠를 띠우며 관을 씌워 그들에게 제사장의 직분을 맡겨 영원한 규례가 되게 하라 너는 이같이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위임하여 거룩하게 할지니라 위의 말씀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영원히'라는 말씀에 의구심이 들수도 있다. 알다시피 신약시대에 와서 이스라엘은 한번 멸망했던 나라이다. 현대에 와서야 미국의 도움으로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재건할 수 있었지만 그 전까지는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는 신약에 와서는 완전히 멸망했었던 나라였다. 이스라엘이라는 나라 자체가 한동안 없었고 그렇기에 제사를 지낼 성전도 제단도 없었다. 지금도 이스라엘에는 성전도 그렇기에 제단도 없다. 그렇다면 왜 이 말씀에는 영원히라는 말씀이 있을까? 사실 구약성경에서는 여기저기에서 '영원히'라는 단어를..

하나님의 교회에서 주장하는 유월절 제사에 대해서 [내부링크]

일단 하나님의 교회는 이단이다. 이에 대해서 말할 것이 많지만 일단 하나님의 교회에서 주장하는 유월절을 지켜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유월절이란 이스라엘이 애굽에서 나온 날을 뜻한다. 즉, 출애굽한 날이다. 이스라엘은 유월절을 최대 절기 중 하나로 생각하며 유월절이 있는 달을 해의 첫달로 제정한다. 신명기 16:1~8 말씀에서 유월절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다. 신명기 16:1~8 1. 아빕월을 지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을 행하라 이는 아빕월에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밤에 너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라 2.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 소와 양으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 유월절 제사를 드리되 3. 유교병을 그것과 함께 먹지 말고 이레 동안은 무교병 곧 고난의 떡..

노아 대홍수 때 까마귀와 비둘기의 역할 [내부링크]

창세기 8장 1~19절 1. 하나님이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는 모든 들짐승과 가축을 기억하사 하나님이 바람을 땅 위에 불게 하시매 물이 줄어들었고 2. 깊음의 샘과 하늘의 창문이 닫히고 하늘에서 비가 그치매 3. 물이 땅에서 물러가고 점점 물러가서 백오십 일 후에 줄어들고 4. 일곱째 달 곧 그 달 열이렛날에 방주가 아라랏 산에 머물렀으며 5. 물이 점점 줄어들어 열째 달 곧 그 달 초하룻날에 산들의 봉우리가 보였더라 6. 사십 일을 지나서 노아가 그 방주에 낸 창문을 열고 7. 까마귀를 내놓으매 까마귀가 물이 땅에서 마르기까지 날아 왕래하였더라 8. 그가 또 비둘기를 내놓아 지면에서 물이 줄어들었는지를 알고자 하매 9. 온 지면에 물이 있으므로 비둘기가 발 붙일 곳을 찾지 못하고 방주로 돌아와 ..

마태복음 5장 21~26절 -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지옥 불에 들어간다 [내부링크]

마태복음 5:21~26 21. 옛 사람에게 말한 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23.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25. 너를 고발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급히 사화하라 그 고발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 주고 재판관이 옥리에게 내어 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26.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한 푼이라도 남김이 ..

사도행전 2장 1~21절 - 성령강림절. 예언과 환상과 꿈으로 임하심 [내부링크]

1.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5. 그 때에 경건한 유대인들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더니 6. 이 소리가 나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방언으로 제자들이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7. 다 놀라 신기하게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들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8.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이 난 곳 방언으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찌 됨이냐 9. 우리는 바대인과 메대인과 엘람인..

신명기 17장 14~20절 - 이스라엘 왕의 자질 [내부링크]

신명기 17:14~20 14.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이르러 그 땅을 차지하고 거주할 때에 만일 우리도 우리 주위의 모든 민족들 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나거든 15.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 16.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17. 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18..

로마서 1장 18~32절 - 불의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동성애 및 죄의 종합세트 [내부링크]

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부터 나타나나니 19.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

종말의 최후심판 이후 새 하늘과 새 땅 [내부링크]

종말의 종말에는 최후 심판이 있다. 이 최후 심판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먼저 다음 글을 읽어보길 바란다. 종말의 종말의 부활의 종류 첫째 부활과 최후심판 부활 요한계시록 끝부분에는 부활에 대한 이야기가 두번 나온다. 한번은 천년왕국 때, 한번은 최후심판 때 나온다. 천년왕국이란 하나님께서 마귀를 천년동안 결박하시는 기간으로써 첫째부활이 일 kangyh40.tistory.com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최후 심판 후에 무슨일이 벌어지는지 잘 알지 못한다. 어떤 사람들은 천국이라고 해서 하늘나라를 생각한다. 곧 하늘나라에서 영원한 삶을 사는 것 말이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잘못되었다. 4복음서 중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은 천국이라는 말 대신 하나님 나라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반면 마태복음은 천국이라는..

예배와 성찬과 애찬 [내부링크]

예배란 하나님께 엎드려 절하는 것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폭 넓은 의미의 예배란 우리의 삶 전체에서 하나님을 경외하고 경배하고 찬양과 기도로 나아가는 것이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이다. 좁은 의미의 예배란 주일에 함께 모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것인데 지금부터 우리는 좁은 의미의 예배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사도행전 20장 6~7절을 살펴보자. 사도행전 20장 6~7절 6.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7. 그 주간의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그들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이 구절을 살펴보면 '주간의 첫날에'라는 말씀이 나온다. 이는 일요일을 뜻한다. 많은 사람들이 일요일을 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이 지키지도 못할 율법을 주셨다? [내부링크]

신명기 31장 16~22절 16. 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네 조상과 함께 누우려니와 이 백성은 그 땅으로 들어가 음란히 그 땅의 이방 신들을 따르며 일어날 것이요 나를 버리고 내가 그들과 맺은 언약을 어길 것이라 17. 내가 그들에게 진노하여 그들을 버리며 내 얼굴을 숨겨 그들에게 보이지 않게 할 것인즉 그들이 삼킴을 당하여 허다한 재앙과 환난이 그들에게 임할 그 때에 그들이 말하기를 이 재앙이 우리에게 내림은 우리 하나님이 우리 가운데에 계시지 않은 까닭이 아니냐 할 것이라 18. 또 그들이 돌이켜 다른 신들을 따르는 모든 악행으로 말미암아 내가 그 때에 반드시 내 얼굴을 숨기리라 19. 그러므로 이제 너희는 이 노래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쳐 그들의 입으로 부르게 하여 이 노래로..

피를 먹는 것과 성찬 [내부링크]

창세기 9장 1~5절 1.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2. 땅의 모든 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와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바다의 모든 물고기가 너희를 두려워하며 너희를 무서워하리니 이것들은 너희의 손에 붙였음이니라 3. 모든 산 동물은 너희의 먹을 것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 4.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째 먹지 말 것이니라 5. 내가 반드시 너희의 피 곧 너희의 생명의 피를 찾으리니 짐승이면 그 짐승에게서, 사람이나 사람의 형제면 그에게서 그의 생명을 찾으리라 하나님은 노아 대홍수 이후에 노아와 그 아들들과 언약을 세우신다. 그 언약 중에 지금부터는 동물들이 너희를 두려워 할 것이라고 말씀하시며 이제부터는 식..

언약신학, 세대론, 그리고 구속사 [내부링크]

언약신학과 세대론에 대한 간략한 설명 기독교에는 크게 언약신학과 세대론이 존재한다. 언약신학과 세대론은 성경을 해석하는 두 가지 다른 관점이며, 두 가지 다른 교리체계이다. 주로 장로교에서 언약신학을 하며 웨스트민스트 신학, 언약신학, 개혁신학, 칼빈신학이라고도 하며 세대론은 달라스신학이라고도 한다. 언약신학은 성경을 하나님의 언약적 자기계시서로 이해하고, 구약과 신약의 연속성과 그리스도 중심성을 강조한다. 세대론은 성경을 하나님의 계시적 '역사서'로 이해하고, 구약과 신약의 분리와 이스라엘과 교회의 구분을 강조한다. 언약신학 언약신학은 16세기 개혁운동 이후에 발전한 신학적 전통으로, 존 칼빈, 헤르만 비트마이어, 요한 코크, 프란시스 트렛 등이 대표적인 언약신학자들이다. 언약신학은 구약시대의 옛언약,..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실까? [내부링크]

하나님은 신이신데 거짓말을 하실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은 꽤나 거친 질문 중에 하나이다. 하나님께서는 온전히 선하신 존재이시다. 하지만 악도 아시는 분이시라고 말씀하신다. 즉 하나님은 선과 악을 모두 아시는 분이시지만 악은 행하시지 않으시고 완전히 선하신 분이시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한번 읽어보시길 바란다.) 삼위일체 중 예수님과 하나님 그리고 선한 일과 영생 마태복음 19:16~17 16.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 kangyh40.tistory.com 그런 하나님께서 거짓말을 하실 수 있으실까? 민수기 23장 19절에 보면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지 않..

예수님에 대한 세가지 사탄의 시험 [내부링크]

마태복음 4:1~11 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2. 사십 일을 밤낮으로 금식하신 후에 주리신지라 3. 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5.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6.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되었으되 그가 너를 위하여 그의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그들이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치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 7. 예수께서 이르시되 또 기록되었으되 주 너의 하나님을..

단순히 서기관과 바리새인처럼 되지 않는 것? 그래야 천국으로? [내부링크]

마태복음 5장 20절 20.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의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낫지 못하면 결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 위 말씀은 매우 유명한 말씀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말씀을 해석할 때 '말씀을 많이 알기만 하고 행하지 않으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리라고 해석한다. 이 말씀의 맥락은 읽지 않고 이 말씀만 딱 읽고 바리새인들의 특성만을 결합하여 해석하면 위와 같은 해석이 나온다. 즉 바리새인의 특성이 언급된 마태복음 23장 3절 말씀을 인용하여서 해석하는 경향 말이다. 여기까지는 무난하게 여길 수 있다. 하지만 심한 사람은 단순히 바리새인 처럼 되지 않기 위해서 말씀을 읽지 않고 연구하지 않고 삶에서 말씀을 기억하지 않는 자들도 존재 하는 것 같다. 그러나 이 말씀은 맥락을 읽었을 때에야 비..

종말의 종말의 부활의 종류 첫째 부활과 최후심판 부활 [내부링크]

요한계시록 끝부분에는 부활에 대한 이야기가 두번 나온다. 한번은 천년왕국 때, 한번은 최후심판 때 나온다. 천년왕국이란 하나님께서 마귀를 천년동안 결박하시는 기간으로써 첫째부활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천년이 지난 후에 마귀는 잠깐동안 무저갱이란 곳에서 풀려나며 다시 활동하면서 사람들을 미혹하고 하나님께 대항한다. 이 후 영원히 세세토록 유황 불에서 밤낮 고통을 당하는 심판을 받을것이라고 나와있다. 이렇게 마귀가 영원히 심판받고 나서 최후심판이 일어나는데 모든사람들이 부활하여서 제각각 최후심판을 받게 된다고 말씀하신다. 먼저 천년왕국의 자세한 말씀을 읽어보자. 천년왕국 때의 부활 요한계시록 20장 1~10절 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

신약성경 서신의 끝 문안인사 [내부링크]

신약성경 서신의 전체적인 구조 신약성경 서신은 당시 헬라에서 통용되던 편지의 기본 형태와 크게 다르지 않았으며, 다음과 같은 5부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서두: 발신자, 수신자, 인사 감사 혹은 축복 교리적 내용 윤리적 내용 결론: 문안인사, 마지막 축도 끝 문안인사 여기서 끝 문안인사는 결론 부분에 해당하는데, 두 가지 형태가 나타납니다. 서로 문안하라는 형태: 예를 들어 "…에게 문안하라" (롬 16장), "서로 문안하라" (고전 16:20, 고후 13:11) 등이 있습니다. 이는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다른 사람들에게 인사를 전달하거나 서로 인사를 나누도록 권하는 것입니다. 문안인사를 전달하는 형태: 예를 들어 "모든 성도가 너희에게 문안하느니라" (고후 13:12), "나의 동역자 디모데가 …너희에게 ..

선악과를 두신 이유와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복 [내부링크]

하나님께서는 에덴동산을 지으실 때 동산 중앙에 선악과를 두셨다. 그리고 아담과 하와에게 선악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으리라고도 말씀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왜 동산 중앙에 선악과를 두셨을까? 그리고 왜 하나님께서는 선악과를 먹은 아담과 하와를 즉각 죽이시고 새로운 인류를 탄생시키실수도 있었는데 그러지 않고 그들을 잠시 살려두셨을까? 선악과를 두신 이유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에게 동산에 있는 모든 과실은 먹어도 되나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과 만은 먹지 말라고 하셨다. 왜 하나님께서는 먹지 못할 선악과를 동산 중앙에 두셨을까?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께서 직접 창조하신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존재이다. 성경에서는 하나님께서는 선하신 존재라고 증거한다. 대표적으로 마태복음 19:17 말씀이 그것을 증거한다. 이 ..

성경에 (없음) 이라고 표시된 구절 [내부링크]

성경에 (없음)이라고 표시된 것은 초기의 권위 있는 다수의 사본들에는 없고 후대의 비교적 중요하지 않는 소수의 사본들에 다른 구절이 추가되어 있어서 생긴 현상입니다. 이런 현상이 발생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성경은 원본이 없고 필사본만 존재합니다. 필사본은 사람이 일일이 베껴 쓴 것이므로 실수나 의도적인 첨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경의 장과 절 구분은 16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그 때 사용된 헬라어 신약성서는 12세기의 사본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12세기의 사본은 이른 시기의 사본에는 없던 내용까지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19세기에 본문비평이 발달하면서 어느 구절이 첨가된 것인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미 장과 절 구분이 정해져 있어서 절을 빼버리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후대의 비교적 중요하지..

후회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내부링크]

창세기 6장 1~8절 1. 사람이 땅 위에 번성하기 시작할 때에 그들에게서 딸들이 나니 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3.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신이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4. 당시에 땅에는 네피림이 있었고 그 후에도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에게로 들어와 자식을 낳았으니 그들은 용사라 고대에 명성이 있는 사람들이었더라 5.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6.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7.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인가 자유의지인가? [내부링크]

교회를 다니다 보면 '택함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가 있다. 교회 다니는 사람은 하나님께 택함을 받아서 교회를 다니는 것이고 교회를 다니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께 택함을 받지 않아서 그렇다는 이야기 말이다. 그리고 믿음은 개인의 자유의지가 아닌 하나님이 택하셨기 때문에 주신 선물이라는 이야기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과연 성경은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 창세전에 택하심 이 교리는 에베소서 1장 4절에서 비롯되었다고 해도 무관할 것이다. 에베소서 1장 4절에 보면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라는 말씀이 나온다. 이 말씀만 읽으면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은 이미 창세전에 택함을 받은 사람들이고 지금 교회에 다니지 않을지라도 창세전에 택함을 받은 사람은 언젠가 교회에 나오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

삼위일체 중 예수님과 하나님 그리고 선한 일과 영생 [내부링크]

마태복음 19:16~17 16.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마태복음 19장 17절에서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 곧 하나님 한 분만이 선하시다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시다. 여기서 몇가지 질문들이 떠오른다. 하나님 한 분만이 선하시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예수님은 선하신 존재가 아닌걸까? (미리 답변하자면 예수님은 선하신 존재이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라고 물었는데 어째서 예수님의 처음 시작하는 말이 어찌하여 선한 일을 자기에게 묻는지 되물으시는지..

말세 곧 종말의 전천년설, 후천년설, 그리고 무천년설의 천년왕국 [내부링크]

요한계시록 20:1~10 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지 살지 못하더라) 이..

로마서 1장 8~17절 - 신령한 은사 및 열매 그리고 구원론 복음 [내부링크]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6.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8. ..

로마서 1장 1~7절 - 만왕의 왕과 그의 종 사도바울 [내부링크]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6.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로마서 ..

하나님 나라 구속사 복음 요약 [내부링크]

에덴동산 태초에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시고 아담을 만드시고 그를 에덴동산에 두시고 그 에덴동산을 아담이 경영케 하도록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에덴동산의 모든 과일은 먹어도 되나 동산 중앙에 있는 선악과만은 먹지 말라고 하셨다. 그리고 선악과를 먹으면 반드시 죽으리라고도 말씀하셨다. 그 후에 하나님께서는 아담을 돕는 배필을 만드시기 위하여 아담을 깊은잠에 빠지게 하시고 그의 갈비뼈를 취하여 하와를 만드셨다. 그리고 그들이 에덴동산을 경영케 하도록 하셨다. 선악과 하와는 선악과를 먹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아담으로부터 듣고 알고 있었다. 그러나 사탄(마귀)이 뱀으로 들어와 하와에게 이르기를 이 선악과를 먹으면 하나님처럼 지혜로워질수 있다고 속였고 하와는 그 과일을 보고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

의롭다 함 곧 구원은 믿음으로? 행위로? [내부링크]

개신교는 기본적으로 천주교의 행위구원에 반대하여서 설립된 교리이다. 역사적으로 천주교에서는 면죄부라는 것이 있어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덕을 사고 팔 수 있다고 여겼다. 이 덕이라는 것은 천주교에서는 사람이 선한 행위를 하면 쌓을 수 있는 것으로 여겼고, 사람이 선한 행위의 결과인 덕을 일정량 이상 쌓으면 구원 받을 수 있다고 여겼다. 그래서 일정량 이상의 덕을 쌓은 사람은 그 덕을 팔고 부족한 사람은 그 덕을 삼으로써 구원을 얻으려고 하였다. 이것은 너무나도 잘못된 생각이다. 이러한 개념은 성경적이지 않다. 그래서 이에 반대하면서 종교개혁으로 새로운 종파 곧 개신교가 설립된 것이다. 개신교에서는 기본적으로 천주교의 행위구원에 반대되는 믿음구원을 강조한다. 구원은 행위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

언약교회 성도 강요한님의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강요한님의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블로그는 성경말씀과 성경지식을 다루는 공간입니다. 성경은 우리 인생의 지침서이자 영적인 교육서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그 깊이와 복잡성 때문에 이해하기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서는 성경의 내용과 의미를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저는 성경을 장용량 목사님이라는 분이 담임목사로 계신 언약교회에서 배우고 공부해 왔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제가 알게 된 성경의 지혜와 진리, 또한 성경 내용과 구속사 등 다양한 성경지식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성경 이야기와 구절을 읽고 생각해보며, 우리의 삶과 믿음에 대한 영감을 얻어보세요. 이 블로그에서는 성경을 다루는 다양한 주제를 다룹니다. 예를 들어, 예수님의 가르침, 성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