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ectric의 등록된 링크

 kelectric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9건입니다.

전기기능사 , 전기기사 , 기능장 , 기술사 시험일정 [내부링크]

2023 국가기술자격 시험일정 기능사 기사, 산업기사 기능장 기술사 시험일정을 확인하고, 미리 준비하는게 좋다. 접수를 하면, 마음가짐도 새롭게 할 수 있고, 자격증 취득에 대한 열정도 상승한다. 그러므로 겁 먹지 말고, 일단 시험 접수부터 하는 게 자격증 취득의 지름길이다. 시작이 반이다.

전기차 ,초전도 관련주 정리 [내부링크]

전기차 관련주 배터리 제조,생산 :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S 배터리 원료 : 포스코엠텍 폐배터리 : 고려아연 배터리 충전 : 디스플레이텍, 와이투솔루션, 휴맥스홀딩스 배터리 기타 관련주 : 태성 초전도체 관련주 초전도체 선재 : 서남 초전도체 케이블 : 대한전선 전력회사 : 한국전력

초전도 자기에너지 저장장치 (SMES: Superconducting Magnetic Energy Storage) [내부링크]

1. 개요 초전도체 현상이란, 도체의 전기저항이 0이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어떤 물질이 일정 조건하에서 물질의 전기저항이 완전히 사라지는 특성과 자기장을 배척하는 완전 반자성 특성을 갖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초전도체를 이용한 전력기기에는 초전도 케이블, 초전도 변압기, 초전도 한류기, 초전도 회전기 등이 있으며, 기존 전력기기에 비하여 기기의 크기와 에너지 손실을 저감 할 수 있으며 향후 전력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2. 초전도 현상의 주요 특징 1) 전기저항이 0이다. 전기저항에 의한 전력손실이 없다. 2) 자기장 보존 초전도체 상태가 되면 초전도 회로 내부의 자기장도 초전도체가 되어 자기장에 변화가 있어도 원래 자기장을 유지한다. 3. 초전도 자기에너지 저장시스템 1) 원리 초전도코일은 ..

직류 방식과 교류 방식 [내부링크]

직류 방식과 교류 방식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여, 향후 새로운 송배전시스템의 도입을 예상해 보자. 1. 개요 현재 발전에서 송전, 변전, 배전, 수전을 거쳐 건축물의 말단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은 교류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교류방식은 직류방식보다 유리한 점이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교류 송배전방식과 직류 송배전방식의 장단점이 서로 보완 관계에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합이 매우 중요하다. 즉, 송배전시스템은 전력손실 측면에서 직류 송배전방식을 채택하고, 수전 및 수용가에서는 기존과 같이 교류 방식을 채택하면 각각의 장단점을 보완하는 전력시스템이 될 것이다. 2. 교류 방식의 장점 1) 전압의 승압, 강압 변경이 용이하다. 전력 전송을 합리적, 경제적으로 운영해 나가기 위해서는 발전단에서 부하단에 이르는 각 구..

EDGE TV편성표 [내부링크]

EDGE TV 편성표

초전도체 [내부링크]

초전도체 현상이란, 도체의 전기저항이 0이 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초전도체를 이용한 전력기기에는 초전도 케이블, 초전도 변압기, 초전도 한류기, 초전도 회전기 등이 있으며, 기존 전력기기에 비하여 기기의 크기와 에너지 손실을 저감 할 수 있으며 향후 전력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1. 초전도 원리 1) 초전도 현상 어떤 물질이 일정 조건하에서 물질의 전기저항이 완전히 사라지는 특성과 자기장을 배척하는 완전 반자성 특성을 갖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2) 초전도체가 되기 위한 조건 온도, 자기장, 전류 등이 일정한 임계값의 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 전이(Transition)란, 상온에서 초전도성을 나타내지 않는 물질이 일정조건하에서 초전도체로 변하는 것을 의미한다. - 임계전이 온도란, 초전도체가..

최대수요전력관리 [내부링크]

1. 개요 최대수요전력의 관리 목적은 최대수요전력의 증가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서 수용가 설비에 악영향을 주시 않는 범위에서 일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부하를 제어함으로써 최대전력을 제어하는 것이다. 최대수요전력에 미치지 못하는 전력을 공급하게 되면 대정전(Black Out)이 발생하게 된다. 2. 최대수요전력관리 방법 1) Peak Cut : 부하의 Peak Cut 제어 일정 시간대에 집중하는 부하가동을 다른 시간대로 옮기는 것이 공정상 곤란한 경우 목표전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일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일부 부하를 강제 차단하는 방식 2) Peak Shift : 부하의 Peak Shift 제어 - 최대수요전력을 구성하고 있는 부하 중 피크시간대에서 다른 시간대로 운전을 옮길 수 있는 부하를 검토하여 피..

대기전력 [내부링크]

최근 국제 에너지가격의 상승과 함께 지구 온난화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무분별한 환경파괴와 난개발로 인한 자연환경 훼손은 지구 온난화와 같은 기후위기를 초래하고, 식량 위기 및 에너지가격 상승으로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주요인들이다. 개개인들의 작은 실천이 모여서 지구 환경보호에 이바지함을 깨달았으면 좋겠다. 1. 대기전력의 정의 대기전력이란, 외부의 전원과 연결만 되어 있고, 주 기능을 수행하지 아니하거나 외부로부터 켜짐 신호를 기다리는 상태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의미한다. 2. 대기전력의 종류 1) Off Stand by (차단 대기) 전원 버튼을 이용해 전원을 꺼도 소비되는 전력 ( TV, 오디오, 전자레인지, 컴퓨터 모니터, 프린터, 복사기 등) 2) Passive Stand by (수동 대기)..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 [내부링크]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에 근거하여 전기부문은 전기분야의 의무사항 설계기준과 선택사항 설계기준에 의해 설계해야 한다. 1. 에너지 절약계획서 의무대상 건축물 - 연면적 500 제곱미터 이상 건축물 - 에너지 성능지표 제출 또는 건축물 에너지 소비 총량 제출 : 500제곱미터 이상의 공공기관, 3,000제곱미터 이상의 민간 2. 전기부문의 의무사항 에너지 절약계획서 제출대상 건축물(연면적 500제곱미터 이상의 건축물)의 건축주와 설계자 등은 다음에서 정하는 전기부문의 설계기준을 따라야 한다. 1) 수변전설비 변압기를 신설 또는 교체하는 경우에는 고효율변압기를 설치한다. 2) 간선 및 동력설비 - 전동기에는 역률개선용콘덴서를 전동기별로 설치해야 한다. - 간선의 전압강하는 내선규정에 따라야 한다. 3)..

동력설비의 에너지절약 설계방안 [내부링크]

1. 개요 1) 최근 주거용, 업무용 건축물들을 보면 고층화, 고기능화, 복합화, 정보화, 전력 다소비화로 변화하는 추세다. 2) 정보화 사회의 발전으로 순간정전도 허용하지 않는 대형 컴퓨터 및 사무자동화기기, 정보통신기기의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로서 건축물의 기능이 고도화되었다. 3) 전기에너지 소비는 매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전력설비의 신뢰성, 안전성, 경제성, 에너지절약성을 고려한 전기수용설비의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아울러, 전기설비의 Life Cycle Cost 측면에서 에너지절약의 극대화가 이루어지도록 설계 단계부터 검토해야 한다. 4) 우리나라 전력소비의 약 60% 정도를 동력설비가 소비하고 있으며, 동력설비의 에너지절약 설계방안은 매우 중요하다. 2. 전동기의 효율적인 운전관리 1) ..

와이투솔루션, 휴맥스홀딩스, 디스플레이텍 전기차 충전 [내부링크]

예상대로 전기차 충전주들이 매우 강한 흐름이다. 돌아가면서 시세를 줄 듯 하다. 개인투자자들은 이러한 종목들을 발굴해서 수익을 내야지만 주식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 언론에 자주 언급은 되지 않지만, 우리가 알지 못하는 어떤 흐름들이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개인들이 주가를 움직이는데에는 한계가 있다. 주가는 세력들이 만든다고 보면 된다. 전기차 충전주 와이투솔루션, 디스플레이텍, 휴맥스홀딩스 개인투자자라면 와이투솔루션, 디스플레이텍, 휴맥스홀딩스 3가지를 분할매수하면서 따라가는것이 제일 좋다. 상승이 어디까지인지는 우리가 섣불리 예측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급등했다고 추격매수하는게 아니라, 의미있는 조정구간이 올 때마다 분할매수하고, 화려한 마지막 급등 랠리가 이루어질 때 매도로 대응하면 된..

전기차 관련주, 전기차 충전 관련주, 2023년 4월 12일 (수) 오전장 특징주 [내부링크]

휴맥스홀딩스 상반기 중으로 2022년 최고점인 10,000원 돌파 시도할 가능성. 전기차 관련주로서, 전기차 충전기 테마로 상승하는 것으로 판단됨. 전기차 충전주는 디스플레이텍, 휴맥스홀딩스, 와이투솔루션 등등 추적관찰이 필요하다. 2023년 저점에서 2배 가까이 상승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테마를 형성하는 종목 구성들을 보면 1. 전기자동차 제조, 생산 --- 현대기아차, 테슬라, 애플카(향후 가능성) 2. 전기차 배터리 제조, 생산 --- LG에너지솔루션 3. 전기차 배터리 부품 ---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등등 4. 전고체 배터리 관련 --- 리튬 배터리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배터리 가능성 5. 전기차 배터리 원료 --- 매도관점. 리튬, 인산철 등등 6. 전기차 충전기 제조, 생산 --- 디스..

전압, 전류 이야기 [내부링크]

물은 수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이때 물이 흐르는 세기는 수위의 차 즉, 수압에 의해서 결정된다. 경험적으로 높은 곳에서 물이 떨어지면 어떤가? 폭포를 생각해 보면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물이 낮은 곳에서 떨어지는 물보다 에너지가 클 것이라는 것을 경험적으로 알 수 있다. 전기도 물의 경우와 같은 생각을 할 수 있다. 즉, 그림 2.1의 (b)와 같이 양전하를 가진 물체 A와 음전하을 가진 물체 B를 전선으로 연결하면 A에서 B를 향하여 전류가 흐른다. 이것은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는 것과 같이, A에서 B를 향해 전기적 압력이 가해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전기적인 압력을 전압(Voltage)라고 한다. 이 전압의 크기는 볼트[V]라는 단위로 나타낸다. 물 = 전류 수압 = 전압..

전원 외란(Power Disturbance) [내부링크]

전원 외란(Power Disturbance)의 종류 및 특성 전원 외란(Power Disturbance)이란, 전원의 정상상태에서 벗어난 현상들을 통칭하여 말한다. 낙뢰, 갑작스러운 부하 감소, 전력선 사고, 대형전동기의 기동 등으로 인한 전력계통의 순간 정전, 순간 전압강하 및 전압상승, 서지 등이 발생하는 현상을 전원 외란이라고 한다. 전원 외란(Power Disturbance)의 형태로는 정전, 고조파 왜형, 전압이도, 전압융기, 서지, 전기적 잡음, 전압 불평형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전원 외란(Power Disturbance)의 형태, 현상, 기본특성 및 발생원인은 다음과 같다. 전원 외란(Power Disturbance)으로 인한 영향 1. 전압강하 영향 - 방전등이 점멸되어 재점등 되기까지 ..

전기화재 [내부링크]

강원도 강릉 산불 발화원인 강풍으로 나무가 쓰러지면서 전선을 절단하고, 절단된 전선이 지면에 닿으면서 아크(ARC)에 의한 불꽃이 발생하여 주변 밭에서 발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전기적 재해에는 감전사고, 전기화재, 전기폭발 등이 있다. 전기에너지는 존재하는 형태에 따라 동전기, 정전기, 낙뢰, 전자파 등으로 구분되며 이와 같은 전기에너지가 위험요인으로 작용하여 사고가 발생하고 그 결과로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일어나는 것을 전기적 재해라고 한다. 전기재해의 분류 전기재해의 형태에는 인체에 전기가 흘러 발생하는 전격(감전), 전기가 점화원으로 작용하여 발생되는 화재, 폭발 그리고 정전기와 전자파에 의하 ㄴ자동화 설비의 오동작 등이 있다. 1. 전기에너지의 존재 형태 - 동전기 : 전선로를 따라 흐르는 전기에..

태양광 에너지 [내부링크]

태양광 에너지 태양광 발전 시스템을 이용하여 빛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전환하는 시스템이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몸에 나쁜 공해를 만들지 않고, 연료도 필요 없으며 소리도 나지 않아 조용합니다. 또한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오랫동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술발달로 태양광 모듈의 사용연한은 대략 25년 정도이며, 관리가 잘 된 태양관 모듈은 30년까지 발전할 수 있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분류 하이브리드 시스템 풍력발전, 디젤발전 등 타 에너지원과 결합된 발전방식으로서 태양광 + 풍력, 태양광 + 연료전지, 태양광+ 지열, 태양광 + 디젤발전 등 다양한 방식이 있다. 계통연계형 시스템 : 한전 계통에 직접 연계하여 전력을 생산, 소비하는 발전 시스템 독립형 시스템 : 등대, 중계소, 인공위성 등 도서..

배선설비의 선정과 설치에 고려해야할 외부영향 [내부링크]

한국전기설비규정(KEC) 232.4 배선설비의 선정과 설치에 고려해야 할 외부영향 배선설비 선정 및 시공 시 외적영향과 관련된 중요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개요 1) 배선설비는 예상되는 모든 외부영향으로부터 보호가 되어야 한다. 2) 외부영향으로부터 보호가 되지 않으면 배선설비는 단선, 단락, 지락 등 사고로 이어지며, 전력계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 배선설비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주위온도 2) 외부 열원 3) 물의 존재 또는 높은 습도 4) 침입고형물의 존재 5) 부식 또는 오염 물질의 존재 6) 충격 7) 진동 8) 그 밖의 기계적 응력 9) 식물, 곰팡이의 존재 10) 동물의 존재 11) 태양 방사 및 자외선 방사 12) 지진의 영향 13) 바람 3. 배선설비 선정 및 시..

전기차 전원공급설비 [내부링크]

전기차, 전기자동차 충전기는 전기자동차 전원공급설비의 구성요소이다. 한국전기설비규정(KEC)에서는 전기자동차와 전원공급설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의 전원공급설비에 사용하는 전로의 전압은 저압으로 한다. 적용 범위 전력계통으로부터 교류의 전원을 입력받아 전기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분전반, 배선(전로), 충전장치 및 충전케이블 등의 전기자동차 충전설비에 적용한다. 전기자동차란, 도로 운행용 자동차로서 재충전이 가능한 축전지, 연료전지, 태양전지 또는 그 밖의 전원장치에서 전원을 공급받는 전동기에 의해 구동되는 자동차이다. 전기자동차 전원공급설비는 전기자동차에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분전반, 배선(전로), 충전장치 및 충전케이블 등을 포함한다. 전기자동차 전원공급설비의 저압전로 ..

초전도체 서남 [내부링크]

초전도체 서남이 오늘 급등 중이다. 세력이 올린 것으로 판단된다. 3월 말경 시작이 그 신호탄이었다. 단기간에 높은 상승률이다. 왜? 이러한 상승이 가능했을까? 매집이 오랜 기간 되었고, 꿈의 소재라는 초전도체 재료, 이슈로 판단된다. 초전도체 (superconductor) 전기저항이 0으로서 전력손실이 없는 도체를 의미한다. 꿈의 소재라고 하며, 실온에서 이런 기능을 수행한다면 엄청난 경제적 이익을 전력회사에 가져다줄 수 있다. 초전도 전이 온도(superconducting transition temperature, Tc)라고 하는 특정 온도 이하에서 모든 전기 저항을 상실하는 물질을 초전도체(superconductor)라고 하며, 이 현상은 1911년에 네덜란드의 물리학자 오너스(H. K. Onnes..

대장금 [내부링크]

https://onair.imbc.com/MbicPlay?channelid=35 MbicLive 내 원픽 정주행 채널! MbicLiveㅣGO! MBC onair.imbc.com 대장금 기본정보 편성 MBC 2003.09.15. ~ 2004.03.23. 54부작 주인공 장금이가 궁궐에 들어가 최초 어의녀가 되기까지의 과정을 그려낸 드라마

전원일기 [내부링크]

https://onair.imbc.com/MbicPlay?channelid=43 MbicLive 내 원픽 정주행 채널! MbicLiveㅣGO! MBC onair.imbc.com 전원일기 기본정보 편성 MBC 1980.10.21. ~ 2002.12.29. 1088부작 푸근한 고향의 상징으로 진한 향수와 감동을 전하는 드라마

전기차 충전기 설치 [내부링크]

전기차 충전기 시공업체 선정을 위한 미팅 신축 공용주택에 적용되는 법에 의거 충전기 수량은 총 주차면의 5% 이상 의무 설치를 의무화하였다. 지하 주차장 완속충전기/ 주차면 도색 향후 전기차 수량이 증가할 것을 예상하여 충전기 대수를 여유 있게 설계해야 하지만, 실제 설계에서는 공사비용에 한계가 있어서, 증설에 대비하기는 역부족이다. 그러므로, 전기 설계자의 관점에서 향후 용량증설이나 전기차 수량의 증가를 대비하여 원활한 전원공급을 위한 예비 선로의 확보는 필수적으로 관철시켜야 한다. 지금 당장 충전기가 증설되는 것이 아니지만, 벽체 매입이든, 바닥매입이든 선로가 설치된 구간에 예비 선로(Spare)를 설계에 반영한다면 지금 공사금액이 100이 들어가지만 향후 그 금액의 10배 이상을 절감할 수 있는..

전기기술사 기본서 [내부링크]

1. 기본서 기본서란, 전기 기술사를 공부함에 있어서 내가 가장 이해하기 쉽고, 시험에 합격하기 전까지 끊임없이 봐야 하는 책이다. 기본서 선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가장 많이 보는 책, 구성이 탄탄한 책, 검증된 책이다. 선배 기술사들이 추천하는 책을 기본서로 선택하는 게 제일 좋다. 2. 전기기술사 기본서 1) 전력사용시설물 설비설계 (성안당, 최홍규 교수 저) 2) 전원설비 설계 (성안당, 최홍규 교수 저) 3) 접지설비 설계 (성안당, 최홍규 교수 저) 4) 조명설비 설계 (성안당, 최홍규 교수 저) 5) 신 전기설비계산핸드북 (의제, 정용기 저) 전기기술사 바이블 내용이 방대하며 기술사 공부에서 매우 중요한 책이다. 내용은 상당히 어렵고, 전기적 기초지식이 없으면 정독하기 ..

2023년 4월 투자전략 [내부링크]

2023년 4월 10일 (월요일) 국내 주식 시황 거래소, 코스닥 모두 상승 마감을 하였다. 눈여겨 보야 할 사항은 반도체 전망이 바닥이냐 아니냐 논쟁이다. 삼성전자가 거래소 지수를 견인한 측면이 있고, 2차 전지주가 코스닥 지수를 견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주식시장은 살얼음을 걷는 상황으로 보면 된다. 섣불리 추격매수 하다가는 큰 손실을 볼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절대 현금보유하고, 시장상황을 지켜보는게 나을 듯 하다. 한국 시장은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있는게 아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구간이다. 수급 즉, 외국인 기관 쌍끌이 매수로 지수를 견인하거나 개인들이 영끌해서 빚투하는 형국이다. 조심 또 조심해야 한다. 주식투자에서 수익을 내려면, 자신만의 확고한 투자원칙이 있어야 한다. 욕심 부리..

해바라기, 이평바라기 [내부링크]

주가는 이평선을 기준으로 확산수렴 등락을 반복한다. 이평선을 돌파한 주가가 다시 내려와 이평선을 찍고, 이평선을 하향한 주가가 다시 올라가 이평선을 찍어, 이평선 그리워하는 이평바라기가 이루어진다. 주가가 상승할 때는 5선,10선,20선,60선,120선을 차례로 찍고 상승하고, 하락할 때도 역시 5,10,20,60,120선을 차례로 찍고 하락한다. 그것은 이평선 기간만큼 주가가 변동하며, 5일,10일,20일,60일 120일 간격으로 등락 진행하는 기간파동을 의미한다. 주가가 올라가면 5선이 상승하며, 10,20,30,60선을 차례로 끌어올린다. 즉, 5선이 올라간 길이만큼 주가가 횡보하며,30선이 올라올때까지 30일(1달반)간 등락을 반복하고, 주가-30선 수렴시점에서 1단계 상승마감 3평수렴 흔들기가 ..

전력기술관리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내부링크]

전력기술인들의 숙원사업이었던 분리발주가 드디어 시행됩니다. 기술사 권한의 강화와 고품질 설계, 감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전력기술관리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전기기술인협회 "시장 건전성 확보" 환영 한국전기기술인협회는 전기설계·감리용역의 분리발주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전력기술관리법 일부개정안이 2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며 이에 대한 환영 의사를 밝혔다. 이번 법 개정은 전력시설물 설계·공사감리 용역사업을 타 업종의 설계·공사감리용역사업과 분리해 발주하도록 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협회는 개정 법률이 전기설계·감리 시장의 건전성과 투명성을 확보함으로써 공공의 안전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동안 전기공사는 타 업종과 분리해 발주해 왔으나 전기설계·감리용역은 분리발주가 명..

2023년 투자전략 [내부링크]

내가 가장 잘 아는 분야로 투자전략을 세워야 한다. 전기분야이므로 전기자동차,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투자전략을 세워보면 전기자동차 배터리 생산 배터리 원료 폐배터리 재활용 충전인프라 전기차 부품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모듈, 인버터 생산 해상풍력 (육상풍력은 민원, 환경파괴 등 여러 문제로 진행이 어려움) 해상 풍력용 전력케이블 생산업체 스마트 그리드 관련 섹터에 해당되는 기업들을 분석하고, 관심종목에 등록하고 계속 추적해야 한다. 관련 종목들을 찾는 좋은 방법 업종별 관련 종목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다. 주식투자자라면 반드시 공부하고, 투자해야 한다. 주식시장은 생사를 건 전쟁터다. 절대 소액으로 접근해야 하고, 몰빵 하는 투자는 100전 100패다. 세력들과 외국인, 기관들을..

경제적인 배전전압 [내부링크]

1. 배전전압의 중요성 1) 전력계통은 전력회사와 수용가 상호간에 송배전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2) 수용가는 건축물 전기설비에 적합한 배전전압을 신뢰성, 안전성, 경제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3) 배전전압이 결정되면 변경이 불가하므로 향후 설비용량의 확대나 증설이 예상될 경우도 고려하여 배전전압을 결정해야 한다. 2. 전력과 전력의 경제성 분석 1) 전력회사에서 생산된 전력은 1차 변전소에서 승압하여 송전선으로 2차 변전소로 보내진다. (발전과 송전) 2) 2차 변전소에서 강압하여 수용가에게 전력을 공급한다. (배전과 수전) 3) 승압과 강압은 변압기에 의해서 이루어지며 경제성과 관련된다. 4) 장거리를 보내야 하는 전력은 전압을 높혀서 송전하게 되는데 전력손실을 줄이기 위함이다. 5) 경제성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