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j04110의 등록된 링크

 khj04110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35건입니다.

바다의 사막화 갯녹음 현상을 아시나요? [내부링크]

매년 6월 17일은 ' 세계 사막화 방지의 날 '입니다. 기후변화와 사람들의 무분별한 산업화로 인하여 숲이나 토지가 사라지면서 점점 황폐화되어 사막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건 땅 위만의 문제가 아니라 현재 바닷속에서도 사막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바다 숲은 바닷가 연안 중에서 햇빛이 들어가는 수심에서 다양한 해조류들이 바닷속 숲을 이룬 것처럼 무성하게 자라나 있다고 하여 일컫는 말로 육지의 숲처럼 바다숲은 해양생물에 터전이며 먹이를 제공하고 바닷속에 녹아 있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역할을 해주는 가장 중요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바다가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머금을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바다숲 덕분인데 최근 바다의 사막화를 뜻하는 갯녹음 현상으로 인해 바다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

예. 적금 잘 굴리는 방법(선납이연 을 아시나요?) [내부링크]

요즘 기준금리가 하루게 다르게 상승하면서 예, 적금 금리 또한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금리 높은 곳을 찾아 예, 적금을 들고 있습니다. 금리 상승기의 쏠쏠한 재테크의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선납 이연'이 주목받고 있는데 금융권에 다르면 새마을금고, 농협, 신형 등 상호금융에서 판매하는 적금상품을 선납 이연이란 방식으로 납부할 경우 최대 70% 많은 이자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선납 이연이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기존 이자보다 조금이라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납 이연이란? 선납 이연은 일정 금액을 ' 선 납부 ' 한다는 뜻과 ' 기한을 늦추어 낸다 ' 는 ' 이연 '이라는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적금에 가입했는데 선납 이연 한다..

연말정산 돌려받느냐, 돌려주느냐. 막판전략은? [내부링크]

올해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직장인들이라면 모두 공감할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매번 하지만 할 때마다 헷갈리는 게 연말정산인데 오늘은 연말정산의 정의와 어떻게 하면 돌려주지 않고 돌려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국세청에서 1년 동안 간이세액 표에 따라 거둬들인 근로소득세를 연말에 다시 한번 따져보고 실소득보다 많은 세금을 냈다면 그만큼을 돌려주고 반대로 세금을 적게 냈다면 더 징수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연말정산을 하는 이유는'소비 진작, 정책 반영'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추가도 돈을 더으면 세금을 깎아주는 이유는 연말정산이 정확히 세금을 걷는 것 이외에도 '소비 진작'을 위해 세금을 활용하는 측면도 없지 않아 있기 때문입니다..

앱으로 예금 들면 금리 더 준다는데(어르신들은 할 줄 몰라 발만 동동) [내부링크]

요즘 시중 은행들이 앞다퉈 디지털 전환에 나서면서 오프라인 영업점 대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주는 혜택을 점점 늘리고 있다. 영업점 방문 시 3~4%의 금리 적용을 한다면 모바일로 가입을 한다면 적게는 1% 많으면 2~3%의 금리 혜택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스마트폰 이용이 익숙한 이들에겐 너무나 반가운 소식이겠지만 고령층·저시력자처럼 온라인 접근이 상대적으로 낮은 소비자들에겐 소외 또는 차별이라는 사각지대에 놓일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가입하면 금리 우대 국내 시중 은행 대부분이 모바일 앱에서 정기적금, 정기예금, 대출 등 금융 상품들에 가입하는 이용자들에게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은..

안산농협 비대면 정기예금 최고6.167%(월복리상품) [내부링크]

요즘 정기예금금리가 가파르게 상승 중입니다. 자고 나면 오르고 자고 나면 오르고 적금상품보다 예금상품 금리가 이렇게 오른 적이 언제였는지 모를 정도입니다. 금리 인상으로 인해 매일 여러 가지 매력적인 정기예금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오늘은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최고 6.17%까지 적용받을 수 있는 1 금융상품 정기예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안산농협 특판예금은 11.9(화) 09시부터 비대면 신청으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소진 시까지만 진행을 한다고 하니 예금 가입을 원하시는 분은 서두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특히 이번 특판예금은 독특한 금리가 결정되는데 가입 금액 단위별로 금리가 차등 제공되며 계좌도 각각 계설 된다고 하니 이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이 상품의 기본 금리는 5%가 적용..

양파껍질도 에너지원이 될 수 있다고?(에너지 하베스팅) [내부링크]

우리들이 분리배출한 재활용품인 플라스틱, 고철, 유리, 종이 등이 다시 재가공되어 사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재활용 가능한 것들이 에너지 측면에서도 쓰임이 많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우리가 생활하면서 끊임없이 만들어지고 또 버려지는 에너지 양이 생각보다 많다고 하는데요 사람의 체온, 와이파이에 쓰이고 남은 잔여 전자기파, 머리카락에서 얻는 마찰 전기등 다양한 활동에서 버려지고 있는 에너지들이 있습니다. 이런 친환경 에너지 기술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데 이런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 에너지 하베스팅 '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오늘은 에너지 하베스팅 중에서도 압력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시키는 ' 압소 전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 하베스팅(Energy Harvesting..

일회용품 규제 확대로 인해 어떠한 것들이 바뀔까? [내부링크]

최근 2년이나 이어온 코로나19로 인하여 전에 비해 배달 및 포장용기 등 일회용품 사용이 급증하면서 심각한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가 악화되었는데 이에 정부는 국가비전으로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0% 감축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계속 방치한다면 온실가스 배출 및 지구 기후변화 등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심각한 일회용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다양한 일회용품 감축 정책을 발표하고 있는데 오는 11월 24일부터 일회용품에 대한 규제가 확대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대형 매장에서만 금지되었던 비닐봉지 사용이 중소형 매장으로 까지 확대되고 종이컵이나 플라스틱 빨대 사용금지 등으로 그 품목이 추가된다는 것이..

미세 플라스틱을 대체할 천연소재가 있다고? [내부링크]

최근 몇 년 전부터 환경오염원 인중 하나인 미세 플라스틱. 치약이나 세안 용품 등에 활용되어 환경오염의 주된 원인이면서 사람이나 동물들의 몸에 흡수되는 등의 문제들이 야기되면서 이런 미세 플라스틱을 대체할 소재를 찾기 위한 연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들이 맛있게 먹는 배가 미세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고 합니다. 너무나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그게 가능한 일일까요? 우리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미세 플라스틱이 무엇인지 정확이 알아야 할거 같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이란? 미세 플라스틱이란? 지름 5mm 이하의 플라스틱 알갱이라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1차 미세 플라스틱과 2차 미세 플라스틱으로 나뉘는데 1차 미세 플라스틱은 생산단계..

4계절 제철음식으로 우리 몸을 보양해요 [내부링크]

우리나라는 사계절의 뚜렷한 변화가 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계절이 바뀔 때마다 특정한 시기나 계절에만 수확하는 채소, 과일, 해산물 등으로 만든 음식을 '제철 음식'이라고 합니다. 나물은 부드러운 새순이 나는 시기가 제철이고 생선은 알은 낳을 시기가 되면 살이 통통하게 올라오는 때가 제철이라 보면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조개는 알을 낳는 시기엔 피하는 게 좋은데 그 이유는 알을 낳는 시기엔 조개가 독성을 품고 있어 먹으면 탈이 날 수 있으니 그때는 피해야 합니다. 과일은 열매를 맺는 시기가 제철이라 보면 됩니다. 이렇게 4계절 내내 맛볼 수 있는 재료들이 풍성하니 그때에 맞춰 제철 음식들을 맛보는 것 또한 보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엔 한겨울에도 딸기, 수박 등을 맛볼 수도 있고 겨울에나 맛..

너무 시끄러운 층간소음, 그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기 [내부링크]

공동주택을 살다 보면 많은 분들이 겪는 고통 중에 하나가 바로 층간소음입니다.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에서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할 때 발생하기 때문에 더 불편하게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층간소음의 원인과 해결방법엔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음으로 인하여 내 몸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고? 소음은 듣기 싫은 불쾌감만 주는 것이 아닙니다. 수면을 방해하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일상생활 전반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며 그로 인하여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면 나뭇잎 부딪히는 소리는 20dB로 쾌적함을 느끼게 하여 많은 사람들이 가을이 되면 공원에 산책을 나가 땅에 떨어진 가을 낙엽을 밟는 사람들을 많이 보았을 것..

제철과일 대신 열대과일이 자라고 있어요. [내부링크]

매년 점점 더워지는 세계 기후. 원인은 다들 아실 거라 생각됩니다. 바로 지구 오너라 화인 데요 우리나라도 예외일 수는 없습니다. 높아지는 기온 때문에 몇 년 전부터 열대기후인 나라에서 재배되는 과일들이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어 판매된다는 이야기를 여러 매체를 통해 들어보셨을 겁니다. 기후변화와 과일은 어떤 연관성이 있고 또 우리는 이런 환경변화를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오늘은 기후변화로 인한 열대과일의 재배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구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과일은 크게 ' 온대 과일 '과 ' 열대 및 아열대 과일 '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온대 과일은 연평균 기온이 0~20 사이의 온대지방에서 자라는 과일을 말하며 온대 과일로는 대표적인 포도, 귤, 딸기, 복숭아 등이 있습니다. 열..

플라스틱 마크 속 숫자의 의미를 아시나요? [내부링크]

우리가 플라스틱 음료병이나 포장해서 받아오는 그릇들 뒤쪽을 살펴보면 플라스틱 마크 속에 숫자가 적힌 것을 본적이 다들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마크 속 숫자에 담긴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습니다. 이 숫자는 우리에게 중요한 정보를 전달해주고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숫자가 적힌 제품이 어떤 플라스틱인지를 알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안전한 플라스틱 사용을 위해 알고 있어야 할 마크 속 숫자에 의미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플라스틱 마크 속 숫자의 비밀 1) 플라스틱 1,2 플라스틱 마크 속에 1번이 적혀있다면 그것은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일명 PETE라 불리는데 색깔이 없고 투명하며 가볍고 탄산가스나 산소를 차단하는 능력이 뛰어나 내용물이 오염되지 않고 잘 보존됩니다. 생수병..

생명이 살아가는 쉼터 토양! 보존하고 아끼는 다양한 방법 [내부링크]

지구에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들은 삶의 터전인 토양을 기반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업화, 도시화로 인하여 우리 삶의 터전인 토양이 점점 오염과 훼손으로 인하여 아파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한 사람만의 노력으론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토양의 소중함을 알고 어떻게 하면 훼손되고 오염된 토양을 보존할 수 있는지 오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양이 우리 들에게 필요한 이유? 토양은 생태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 먼저 식물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데 비나 눈이 내리면 토양 속의 공간에 수분을 저장해 두고 식물들에게 공급하기도 하고 토양의 미생물들(지렁이, 곰팡이 등)이 만든 질소 화합물은 식물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분이 됩니다. 또한 오염된 물질을 정화시켜..

쉽게 벼려지는 전자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들 [내부링크]

우리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전자제품! 최근 기술 속도가 점점 빨라지면서 전자제품 신제품 출시가 계속 빨라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전자 기기를 교체하는 시기 또한 빨라졌는데요 그러다 보니 그만큼 전자 폐기물들의 양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그로 인하여 환경오염 또한 높아졌는데 오늘은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전자 폐기물과 이를 재활용하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자폐기물은 일상에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아 발생하는 전자제품을 말합니다. 사용기간이 오래되어 수리가 어렵거나 작동은 되지만 디자인이나 새로운 성능으로 만들어진 새 기기로 교체하면서 폐기된 제품들이 있습니다. 유엔 환경계획(UNEP)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는 전자 폐기물의 양은 연간 약 4,000~5,000만 톤(t)이라고 ..

즐거운 캠핑을 위해 지켜야 할 안전수칙 [내부링크]

코로나19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집안에만 머물기 답답함을 느낀 많은 사람들이 거리두기를 실천하면서도 본인들에 여가 생활을 즐기기 위해 몇 년 전부터 캠핑을 계획하고 떠나는 사람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10년 전 대비 10배 이상 많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나 추운 겨울철이나 초봄 캠핑을 즐길 때는 평소보다 더 안전에 주의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안전한 캠핑을 즐기기 위하여 어떤 것들에 주의해야 하는지 오늘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년 늘어나고 있는 캠핑장 안전사고 매년 캠핑을 하는 사람들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이로 인한 안전사고도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20..

도로위의 살얼음(블랙아이스)을 아시나요? [내부링크]

유독 겨울철만 되면 도로 위 미끄러짐으로 인한 차량사고 길 위를 걷다 넘어져지는 낙상사고 뉴스를 많이 접하셨을 겁니다. 그건 바로 도로 위에 얇게 생기는 투명한 얼음 막 때문인데 일명 '도로 살얼음(블랙 아이스)'라는 현상 때문입니다. 검은색 아스팔트 도로 색과 비슷하다 하여 '블랙 아이스'라고 불리는 것이지요. 도로 색과 비슷하여 운전 자작 식별하기 어려워 사로고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도 꼽히는 만큼 오늘은 겨울철 운전 시 조심해야 할 도로 살얼음의 대한 위험성과 그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길보다 미끄러운 ' 도로 살얼음 ' 2017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한 '빙판길 제동거리 측정 시험' 결과에 따르면 마른 노면보다 빙판길에서 제동거리가 차종에 따라 4..

건조한 겨울철, 가습기 안전 관리방법 [내부링크]

춥고 건조한 날씨가 점차 늘어나면서 가정이나 사무실에 히터와 가습기를 사용하는 일이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겨울철 실내 습도 유지를 해주는 가습기는 우리 생활에 겨울철 필수 아이템으로 깊게 자리 잡고 있는데 이런 가습기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사용한다면 되려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때문에 오늘은 올바른 겨울철 가습기 사용법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습기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가습기는 담아놓은 물이 전기에 의해 수증기로 만들어지면서 밖으로 뿜어내어 건조한 실내 습도를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가습기 종류엔 초음파식, 가열식, 복합식, 기화식으로 크게 4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것이 초음파식..

꿀벌 실종사건! 꿀벌들이 갑자기 왜 사라졌을까요? [내부링크]

매년 봄, 여름이 되면 꽃들이 만개한 곳엔 항상 꿀벌들이 모여들어 꽃 속에 얼굴을 파묻고 꿀을 먹는 모습을 많이들 보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 해부터 인지 꿀벌들의 윙윙 거리는 날갯짓 소리 듣기가 어려워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꽃의 향기라도 맡아보려 하면 꿀벌들이 있어 침으로 쏘일까 봐 무서운 곤충이라 생각했었는데 이런 꿀벌들이 몇 년 전부터 단체로 사라지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대체 어떻게 된 일일까요? 오늘은 꿀벌들이 왜 실종되었는지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1월 양봉농가가 발칵 뒤집히는 일이 생겼다고 합니다. 바로 월동 중이던 꿀벌들이 전국에서 78억 마리 이상 집단의 로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한 것인데요. 꿀벌의 개체 수는 연도별로 차이가 나긴 하지만 이번처럼 대규..

춥고 건조한 겨울! 소아폐렴 주의보 [내부링크]

요즘처럼 일교차가 크거나 춥고 건조한 겨울철에 특히 조심해야 할 질환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폐렴'입니다. 폐렴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쉽게 걸릴 수 있는 질환으로 특히 아직 면역체계가 형성되지 않은 어린아이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국내 10대 사망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한 폐렴. 오늘은 폐렴의 증상 및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렴은 얼마나 발생하는 걸까? 폐렴이란?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그 원인으로는 주로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하여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건강보험 평가원 조사자료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연평균 155만 명이 폐렴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2015년 폐렴 진료 환자 중 9세 이하 어린이는 무려 71..

우리가 사용하는 수돗물! 어디서 오는 걸까? [내부링크]

우리들이 매일매일 사용하는 수돗물. 하루에 얼마나 많은 양의 수돗물을 사용하는 걸까요? 한국수자원공사의 통계에 따르면 하루 평균 가정에서 사용하는 수돗물의 양은 변기 44.5L, 세탁기 35.6L, 목욕 28.5L, 세안 19.6L, 기타 12.5L의 물을 사용하는 것으로 하루에 사용하는 수돗물은 총 178L인 것으로 통계되었습니다. 우리나가 인구가 5천만 명인 것을 감안하여 하루 물 사용량을 계산해 본다면 어마어마한 양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생활에 절대 빠져서는 안 될 수돗물은 대체 어디서 오는 걸까요? 오늘은 수돗물이 집까지 오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국에 있는 댐 ' 취수원' · 취수원이란? 상수도나 관개용 수로 등으로 물을 끌어들이는 근원 강이나 저수지 등을 말한..

반려견과의 산책 시 조심해야 할 식물들 [내부링크]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가을에 문턱에 가을의 정취를 만끽하기 위해 반려견들과 함께 주말에 나들이하는 분들이 무척 많아졌는데요 가을에는 유독 반려견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는 식물들이 많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반려견과 산책 시 주의해야 할 식물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1,448만(604만 가구)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는 국민 4명 중 1명이 반려동물과 같이 산다는 걸 말해주는 것이지요. 그중 가장 많이 키우는 반려동물은 강아지입니다. 요즘 밖에 나가면 반려동물과 산책하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되는데 이런 가을철에 반려견들과 산책 시 주의해야 할 것이 하나 있습니다. 그건 바로 식물들입니다. 사람에겐 해롭..

페트병의 숨겨진 이야기 [내부링크]

페트병은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품 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중 하나인데요. 가벼우면서도 잘 깨지지 않고 탄산가스나 산소를 차단하는 능력도 탁월하여 음료를 안전하게 보존합니다. 그런 페트병을 자세히 살펴본 적 있을까요? 페트병들 중에서 유독 더 딱딱하거나 다지인이나 색깔이 들어간 페트병들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왜 이런 차이가 생긴 걸까요? 오늘은 페트병의 숨겨진 이야기를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음료 페트병은 밑바닥 모양이 달라요. 탄산음료가 담긴 페트병을 뒤집어 밑바닥을 보면 꽃잎 모양처럼 생긴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밑바닥이 평평하지 않고 다른 페트병들 보다 울퉁불퉁하게 생겼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탄산음료는 탄산가스를 주입할 때 용기의 내부 압력이 2.5~3.5 기..

고무장갑은 일반 쓰레기일까?아닐까? [내부링크]

환경을 보호하는 첫 걸음은 바로 쓰레기를 올바르게 분류해서 버리는게 아닐까 합니다. 간혹 폐기물을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몰라 대충 비슷한 분류통에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오늘은 헷갈리는 재활용품 분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분리배출 할때 꼭 지켜야 할 원칙들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꼭 지켜야 하는 분리 배출 4원칙 1) 비운다- 용기안의 내용물을 깨끗이 비운다. 용기 안의 내용물이 남아 있으면 재활용 처리에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배출시 용기 안 내용물은 깨끗이 비워주세요. 2) 행군다- 폐기물에 묻은 이물질,음식물은 물로 깨끗이 행군다 종이컵,페트병등을 배출 할때는 이물질과 음식물은 반드시 닦거나 물로 행군 다음 배출해주세요. 3) 분리한다- 라벨,뚜껑,비닐등 다른 ..

습지를 보해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내부링크]

생태계의 보물 창고' 지구의 콩팥'이라 불리는 곳은 어디 일까요? 바로 습지 입니다. 습지는 홍수,가뭄등의 자연재해를 줄이고 다양한 생물들이 살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인간에게 아름다운 경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후 변화를 완화하는데 뛰어난 능력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습지' 그러나 오늘날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습지가 점점 사라지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오늘은 습지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왜 보호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습지란? 습지는 축축한 땅을 일컫는 말인데 쉽게 말해 물을 담고 있는 토지를 의미합니다.흔희 지구가 육지와 바다로 구성돼 있다고 하는데 그 중간 지대에서 육지와 바다의 다리 역할을 해 주는게 바로 습지입니다. 습지보전..

요즘 핫한 미니보험,나도 들어볼까? [내부링크]

·미니보험과 MZ세대 미니보험은 기간이 1년미만이며 불필요한 특약과 담보를 없애는 대신 보험료를 만원 미만으로 낮추는 보험을 말합니다. 이런 보험을 "소액 단기 보험"이라 말합니다. 새로운 보험 형태는 아니고 과거에도 미니 보험은 있었는데 해외여행 가기 전 들었던 여행자 보험,스마트폰 살 때 들었던 휴대폰 파손 보험 등이 그러한데 그런데 갑자기 왜 미니보험이 요즘 대세로 떠오르냐면 그것은 실속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MZ세대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MZ세대의 입장에서 보험을 바라본다면 MZ는 대부분 부모님의 권유로 보험에 가입을 하는데 비싼 보험료를 없는 돈을 쪼개서 매달 내야 했는데요 게다가 한 두개로 끝나지 않는데요. 암보험, 상해보험 , 실비보험등 각종 질병에 대비해서 들어 놓은 보험료는 ..

디지털 기기 사용만으로도 탄소가 발생한다고? [내부링크]

우리들의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스마트폰과 컴퓨터,테블릿PC등 디지털 기기 하나면 취미 활동부터 영상시청,검색까지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기기들! 하지만 이로 인해 지구온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우리 삶에 밀첩한 관계인 디지털 기기 사용이 탄소를 어떻게 발생시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탄소발자국이란? 우리가 활동을 하거나 상품을 만들고,쓰고,버리는 모든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탄소발자국'이라고 하는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난방과 전기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지구온난화와 그에 따른 이상 기후,환경변화,재난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커지면서 그 원인들 중 하나로 제시되는 이산화탄소의 발생량을 감소시키고자 사용하기 시작했는데 여기서 디지털 기기 사용으로 발..

지구는 보호막이 필요해요 [내부링크]

9월16일은 UN이 정한 '세계 오존층 보호의 날'입니다. 오존층을 왜 지켜야 하는지 오존층이 지구에 무슨역활을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거라 생각되어 오늘은 세계 오존층의 날을 맞이하여 오존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존층이란? 오존층은 지상에서 25~30km 떨어진 상공인 성층권에 형성되어 얇은 층으로 이루어졌으며 태양에서 쏟아지는 자외선을 흡수하고 걸러내 자외선으로부터 지구상의 생명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한마디로 지구의 보호막인 셈입니다. 산소 원자 3개로 이루어진 오존(ozone,O3)은 지표면에서는 해로운 물질이지만 성층권에서는 지구를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는 두 얼굴을 지니고 있습니다.그런데 문제는 이로운 역할을 하는 성층권의 오존층에 구멍이 나면서 지구에 심각한 문제가 생..

해양 쓰레기의 심각성! 바다가 위험해요 [내부링크]

지구 표면의 약 71%를 차지하는 바다 인간에게 유용한 자원을 제공해주고 동식물들에게 살아가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고마운 바다가 해양 쓰레기들로 인해 큰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오늘은 바다에 버려지는 쓰레기의 심각성과 이를 조금 이라도 줄이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양 쓰레기는 무엇일까요? 해양 쓰레기는 육지에서 바다로 유입되는 폐기물과 바다에 버려진 쓰레기를 모두 포함하는데 하수와 축산 분뇨 등의 액상 물질을 포함하는 해양 폐기물과 달리 일반적으로 고체 형태의 폐기물만을 의미합니다. 또한 분포하는 위치에 따라 해변 쓰레기,해안 쓰레기,부유 쓰레기(해수면 가까이에 떠다니는 쓰레기) 해저,침척 쓰레기(바다 밑바닥에 가라앉은 쓰레기)등으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해양 쓰..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주세요. [내부링크]

환경부에서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의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은 2017년 기준으로 1,593톤(t) 그 중에서는 식탁에 오르지도 못하고 버려지는 음식들도 있다고 합니다. 겉면에 흠집이 있거나 예쁘게 생기지 않았다는 이유로 버려지고 있는데요 버려지는 음식물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려면 우리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할께요. 음식물 쓰레기, 얼마나 버려지고 있는걸까? 환경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음식물 쓰레기 발생량은 2013년 12,663톤(t) 2014년13,698톤(t) 2015년 15,340톤 으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푸짐한 상차림과 국물 음식을 즐기는 문화가 있는 데 이에 따라 음식물 쓰레기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중에서 70%는 가정과 소..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쓰이는 종이, 어떻게 배출해야 할까? [내부링크]

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책,신문,우우팩,택배박스 등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종이로 만든다는 것인데요. 최근 플라스틱 폐기물로 인한 환경 오염 문제가 커지면서 플라스틱을 종이로 대체하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종이는 플라스틱에 비해 쉽게 분해되고 생산 및 폐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이 비교적 적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종이의 분리배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종이의 재활용률을 높일 수 있는 분리배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이 배출 방법 종이는 크게 '종이팩'과 '종이류'로 나누어지는데요.같은 종이 재질이지만 서로 차이점이 있습니다.종이팩은 두루마리 휴지나 미용 티슈로 종이류는 새 종이나 노트로 재활용되기 때문에 서로 구분하여 배출해야 합니다. ..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 부족한 건 뭘까요? [내부링크]

기온이 뚝뚝 떨어지는 금요일 아침입니다.주말엔 비가 한차례 내린다고 하니 다들 건강 조심하세요. 오늘 준비한 생활정보는 바로 "추위를 유독 많이 타는 사람들에게 부족한 건 뭘까요?"입니다.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고 아침·저녁으로 일교차가 커지는 날들이 이어질 수록 다른 사람들보다 유독 추위를 더 많이 타는 사람들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이건 바로 몸에서 열을 제대로 못 지키고 있다는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사람들이 추위를 더 많이 타고 추위를 덜 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사람이 추위를 더 많이 타는 걸까요? 추위를 느낀다는것? 사람이 추위를 느낀다는 것은 피부에 있는 감각신경이 외부 온도를 감지하고 척추를 통해서 뇌로 온도 변화를 전달하는 과정이라 보면 될거..

목재 폐기물 리그닌,바이오 연료로 재탄생하다 [내부링크]

책이나 신문이 오랜 시간이 지날수록 누렇게 변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그건 바로 나무 속 '리그닌'이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리그닌은 종이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배출되는 폐기물로 다른 물질과 잘 섞이지 않아 다시 활용하기 어려운데요 하지만 폐기물도 새로운 고부가가치 바이오 소재로 탈바꿈하는 시대가 왔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주인공은 바로 목재 폐기물 '리그닌(lignin)'입니다. 연간 5000만 톤 버려지는 폐기물??? 리그닌은 식물 세포벽의 주성분으로 목재의 20~30%를 차지하는 물질입니다. 고분자 화합물로 쉽게 부패하지 않고 단단하기 때문에 식물을 지지하거나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바이오 연료나 종이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양만 연간 5천만톤이라고 하니 그 양이 어마어마 합니다...

메밀 싹 비빔밥 맛집 '야호래' [내부링크]

지난주말 남편과 드라이브 겸 맛집을 찾던 중 지인에 소개로 알게 된 한식 맛집 "야호래" 위치도 내가 살고 있는 곳과 멀지 않아 한번 가보기로 결정! 세종 야호래 주 소: 세종시 전동면 고산길71 전화번호: 044-866-1280 영업시간: 평일:11:30~16:00(매주 월요일 휴무) 대표메뉴: 메밀싹 비빔밥9,000,흑돼지 간장불고기11,000 길가 옆에 위치해 있는것이 아니라 꼬불꼬불 꼬불길 안으로 들어가면 나오는 '야호래' 지도에 나와있는 길을 찾아 가면서도 설마 이런 곳에 음식점이 있을까란? 의심아님 의심을 5초는 한거 같다. 드디어 도착! 맛집이라 그런가 식당이 너무 앙증맞고 귀엽다 꼭 새송이 버섯같다고 해야하나 암튼 너무 귀여워서 음식을 먹어보기도 전에 내 맘에 쏙 들었다~~ 난 메밀싹 전문..

소의 방귀를 줄이면 지구 온도가 내려간다고? [내부링크]

2012년 영국 죤무어대학이 위킨슨 교수는 재미있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2억4500만년 전 중생대의 지구 온도가 최고 10도 정도 올라갔던 원인은 바로'공룡들의 방귀'라는 가설입니다. 소의 방귀에서 나오는 '메탄가스' 충분히 가능합니다. 지금도 지구는 가축의 방귀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염소나 소의 방귀,트림,분뇨에서 나오는 온실가스 즉 메탄가스 때문인데 소,양,염소 같은 반추동물은 위가 4~5개나 되기 때문에 많은 양의 메탄카스를 발생시킵니다. *반추동물이란? →소화 과정에서 한번 삼킨 먹이를 되새김질해 다시 먹는 특성을 가진 동물(되새김질 과정에서 먹이를 분해하는 미생물에 이해 메탄가스가 생성된다. 소 한 마리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의 양은 하루 100~500L 자동차 한 대가 하루에 배출하는 양..

기후변화란? [내부링크]

날씨와 기후 기후변화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날씨" 는 우리가 매일 경험하는 기온,바람,비 등의 대기 상태를 말하며, '기후' 는 수십년 동안 한 지역의 날씨를 평균화한 것입니다. 기후는 위도, 바다로부터의 거리, 식물, 산의 존재 또는 다른 지리적 요소에 의존하기 때문에 장소에 따라 다양하며, 또한 시간에 따라서도 다양합니다. 즉, 계절과 계절, 1년 주기, 10년 주기 그리고 빙하 시기 같은 시간 규모에 따라 다릅니다. 수 십 년 또는 그 이상 지속되는 기후 또는 변동성이 평균적 상태에 대해 통계적으로 중요한 변동을 '기후변화'라 말합니다. 기후변화의 정의 장기간에 걸친 기간(대체로 수 십 년 또는 그 이상) 동안 지속되면서, 기후의 평균 상태나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