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dswantfun의 등록된 링크

 kidswantfun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108건입니다.

악기를 통한 유아음악교육활동 [내부링크]

1. 악기교육의 중요성과 목표 1) 악기를 통한 유아의 음악활동   -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촉진 2) 유아기   - 음악적 감수성이 가장 민감한 시기 3) 유아의 악기교육   - 신체적, 정서적 발달 및 바람직한..

노래를 통한 유아음악교육활동 [내부링크]

1. 노래 부르기 활동의 의의 (중요성과 목표) 1) 유아기의 노래부르기 활동      - 노래활동 초기, 유아들은 본래의 자기보다 강한 표현을 하기도 하지만 점차 선율의 아름다움과 노래하는 기쁨을 체험   2..

음악듣기를 통한 유아 음악 교육활동 [내부링크]

1. 음악듣기활동의 중요성과 목표   1) 유아기는 음악적 감각학습기    - 유아기는 심미적 음악감수성이 형성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    - 유아기는 소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호기심이 왕성하게 표출..

한국의 국악 음악 교육철학과 음악 [내부링크]

1. 국악의 음악교육철학 - 국악 : 한국민족의 고유한 정서가 담겨있고, 오래도록 전승*계승되어온 한국의 음악             : 한국의 모든 전통음악을 포괄             : 한국인의 정서..

고든 음악교수법 [내부링크]

1. 고든의 음악교육철학 이해   1) 에드윈 고든(Edwin Gordeon, 1927~ )         - 고든 음악교수법의 창시자로 음악적성과 음악학습이론등 영유아 음악교육에 연구와 업적을 남긴 미국 음악교육자 : ..

스즈키 음악 교육철학과 음악교수법 [내부링크]

스즈키 음악 교육 철학의 이해 * 스즈키 음악교수법 ( 모국어 학습법 ) - 일본 음악교육자 스즈키 신이치에 의해 창안된 음악교육방법 * 5~6세가 되면 모국어를 자연스레 유창하게 배우는 것에 착안하여 유아들에..

스위스의 달크로즈 음악 교수법 [내부링크]

1.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철학의 이해   1) 달크로즈 음악교수법        - 온몸으로 음악을 느끼고 표현하는 것을 강조한 음악과 신체동작 통합의 음악교수법        - 스위스 음악교육자 '에밀 자크..

오르프 음악교육 [내부링크]

오르프 음악 교수법  - 독일의 작곡자이자 음악교육자인 칼 오르프가 창안한 음악교육방법   - 목표 : 독특한 오르프 악기를 이용한 즉흥창작을 통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을 개발 칼 오르프 1. 칼 오르프의..

코다이 교수법 [내부링크]

졸탄 코다이 : 코다이 음악교수법을 창시한 헝가리의 작곡가이자 음악교육가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음악 교육방법을 창안함. 노래부르기 중심의 음악교육방법을 강조하였다. 음악적 모국어 강조 - 언어습득이 어..

유아교육기관 내 / 외 음악교육환경 [내부링크]

1. 유아음악환경의 조성원리 - 음악환경 : 음악교육의 주요한 열쇠 - 음악교육환경 : 음악에 반응하는 능력을 최대화하고 유아기 경험이 잠재력과 조화를 이루도록 조성 - 음악교육환경 조성원리   (1) 음악적..

유아의 음악개념 발달 [내부링크]

1. 음악적 개념의 정의와 영역 1) 음악적 개념   - 음악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표현 등을 통하여 음악에 대한 개념적 이해를 하는 것   2) 음악적 개념 (=음악적 요소)의 구성요소    - 음, 다이나믹..

유아의 음악능력 발달 (방송통신대학 유아교육강의) [내부링크]

1. 유아의 음악성 발달 요인   1) 유전적*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교육적 요인  2. 유아의 영역별 음악능력의 발달   1) 음악듣기 능력   2) 노래부르기 능력   3) 신체표현능력   4) 악기연주능력   5..

음악 교육의 개요 [내부링크]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역할    * 유아기 :     1) 음악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2) 음악성발달의 최적시기          * 마빈 그린버그 (Marvin Greenberg, 음악교육학자)     -..

캐나다 온타리오의 가을 (2020. 10.23) [내부링크]

가을이 점점 깊어지는걸 느끼는 요즘이다. 잎들은 떨어져서 거리는 알록달록 물들어간다. 물론 낙엽은 나에게 큰 일거리이기도 하다. 아무리 쓸어모아도, 하루만 지나면 수북이 쌓이는 낙엽들.. 그 낙엽들과 함께..

캐나다 생활 - 할로윈 장식 & 월마트 코트 (2020. 10. 21) [내부링크]

동네를 산책하다 멋지게 할로윈 장식을 한 집을 발견했다. 내가 좋아하는 좀비류와 호러무비에 나오는 캐릭터들로 장식을 하다니~ 햐...정말 코로나만 아니면 할로윈 밤에 이 집을 꼭 와보고 싶다. 올해 할로윈 파..

반려견 보리의 입양일기 - 보리훈련 (2020. 10. 18) (3개월 25일차) [내부링크]

보리가 말을 듣지 않고 이것저것 무조건 물어 뜯기 시작했다. 오늘부터 보리 훈련을 시작하기로 하고, 간식통을 이용했다. 간식통을 조금 뜯어 간식을 넣고 보리가 알아서 먹는 훈련이다. 전혀 관심을 보이지 않아..

가을경치 ....(2020. 10. 17) [내부링크]

매일같이 보리와 산책을 하면서 캐나다의 가을이 익어가는 모습을 느낀다. 노랑 빨강 예쁜 옷을 입은 나무들과 아직까지 푸르른 잔디와 사철나무의 초록이 참 잘 어우러져있다.

캐나다 전원생활 - 지붕 공사 (2020. 10. 14) [내부링크]

핸디맨 아저씨로부터 소개받은 지붕업체와 연락이 닿아 오늘 드디어 숙원사업인 지붕 교체를 실시했다. 일반적인 지붕은 15년정도되면 갈아줘야 한다고 하는데 우리집 지붕은 내가 살때 이미 15년이 지났다고 인스..

보리의 목줄을 풀어주다. (2020. 10. 13) [내부링크]

산책을 하던 중 공원에 아무도 없는걸 확인하고 보리의 목줄을 풀어줬다. 목줄을 풀어줘도 멀리 가지않고 항상 내가 어디있는지 체크하는 녀석이고, 다른 사람들도 없고해서 좀 신나게 뛰어놀수 있게 해주고 싶어..

캐나다 전원생활 - 지하 바닥 & 계단 마루 교체작업 (2020. 10. 12) [내부링크]

지하 카펫을 마루로 교체하는 작업을 했다. 물론 내가할순 없어서 사람을 불렀다. 코스트코에서 파는 바이닐이 지하엔 좋다고 추천해줘서 그걸로 진행했다. 카펫을 뜯어냈는데, 이런 된장.... 마지막 계단 끝이 약..

캐나다 전원생활 - 호수가 해변에 간 보리 (2020. 10. 10) [내부링크]

보리를 차에 태우고 호수가를 방문했다. 지난번 예방 접종때 의외로 차를 타고 잘 다니길래, 이번엔 산책을 좀 멀리 나와봤다. 온타리오 호수가.. 예전에 멀리서 보기만 했던 등대와 요트 선착장이 있는 해변을 직..

옆집 할머니와 나무 (2020. 10. 8) [내부링크]

하루하루 가을로 접어드는듯 하다. 날은 맑고 하늘은 푸르고 높고~ 먹고싶은건 많고 ㅎㅎ

반려견 정보리의 입양일기 - 보리 3번째 접종 (2020. 10. 6) [내부링크]

우리집 뒷뜰 여포 보리가 드디어 3차 접종을 하러 왔다. 차에 타기만 해도 벌벌떨고, 내려서 아직 병원에 들어가지도 않았는데 내 머리꼭대기까지 올라올 기세인 보리... 이녀석 왜 이리 겁이 많을까~~

소나무에 영양제 투여 (2020. 10. 4) [내부링크]

깔끔하게 단장한 뒷뜰인데... 소나무가 너무 아파 보인다. 그래서 과감하게 소나무에게 영양제를 투여하기로 결심하고 홈디포로 향했다. 너무나 많은 영양제들~ 뭘 줘야 할지 몰라 고민하는데, 아무도 도와주지도..

와인 만들기 - Wine Expert (2020. 10. 3) - Niagara Brew Club [내부링크]

드디어 Niagara Brew Club 에서 지난번 사왔던 와인키트를 오픈했다. 흐흐~ 지난번 화이트 와인에 이어 이번엔 레드와인 도전~ 핼리팩스 Noble Grape 샵에서 와인을 만들 수 있는 도구들과 와인 키트를 구매했다...

훌쩍 찾아온 가을 (2020. 10. 1) [내부링크]

얼마전까지만 해도 푸르렀던 이 길이 어느새 황금색으로 물들었다. 자연의 신비란..정말 놀라울 따름.

정리된 뒷 정원 (2020. 9.30) [내부링크]

뒷뜰 나무 정리끝~ 뒷뜰의 무성한 나무로 인해 어두침침하고 축축 젖어있는 땅엔 벌레들이 우글거릴것만 같았던 정글을 싹 정리했다. 이것을 정리하기위해 홈디포에서 핸디 쏘우 하나 마련 ㅋ 전기 톱으로 가지를..

보리와의 산책 (2020. 9.26) - 프리스비 원반 [내부링크]

아들과 함께한 보리와의 산책. 아들이 보리를 위해 준비한 프리스비 원반을 가지고 집 근처 공원으로 향했다. 뭔가 광고에서 본것같은 비쥬얼을 생각하며, 보리가, 그리고 아들이 좋아라 하겠지 하는 생각에 은근..

라바& 오리보다 슬리퍼 (2020. 09.22) [내부링크]

보리의 최애 장난감 오리 인형과 라바~ 뒷뜰에 나오면 항상 가지고 노는 아이들인데..오늘따라 느낌이 다르다. 오잉?

반려견 보리의 입양 일기 - 보리, 친구를 만나다! (2020. 9.20) [내부링크]

토요일 아침 느즈막하게 산책을 나간 보리. 동네에 넓은 공원을 발견했다. 집에서 몇백미터 밖에 안되는 곳에 이런 공원이 있었다니~ !! 왠지 다른 강아지들도 많이 올거 같은 장소라 친구를 만날수 있을지도 모른..

침대를 점령한 보리(2020. 9.17) [내부링크]

보리는 매일같은 산책 훈련으로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래도 옆에서 우아하게 걷는건 아직은 좀 무리인듯. 오늘은 코스를 바꿔서 동네 고등학교쪽으로 돌아봤다. 처음 가는 동네여도 보리는 싱글..

온타리오 호수를 만난 보리 (2020. 9.14) [내부링크]

보리를 위해, 그리고 나의 건강을 위해 아침에 아들 학교를 보내고 나면 산책을 하기로 했다. 코스를 어디로 할까 고민하다 오늘은 온타리오 호수로 가보기로 했다. 가는 동안 보리가 말을 잘 안듣고 따라오지 않..

반려견 정보리의 입양일기 - 보리 집 만들기 (2020. 09. 12) [내부링크]

보리가 4개월이 되어가지만, 아직도 패드에 쉬를 하지 못하고 실수를 할 때가 많다. 이러저러 유투브를 보면서 공부를 하다보니, 실수를 할때마다 격리를 시켜서 자신이 잘못했다는건 인지시켜줘야 한다고 해서,..

캐나다 온타리오 초등학교 오픈 (2020. 9.11) [내부링크]

오랜 기다림속에 드디어 학교가 오픈을 했다. 아이들은 기대반 근심 반으로 학교로 향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그동안 YMCA에서 학교 오픈시 지켜야 할 수칙과 학교별 오픈 방식등에 대해 설명을 받았고, 학교에..

반려견 정보리의 입양일기 - 보리의 폭주 (2020.09.10) [내부링크]

보리가 뒷뜰을 자유롭게 드나들수 있게 해주려고 월마트에서 자석 모기장을 사서 달았는데, 언제부터인가 자석이 자꾸 없어지기 시작했다. 엥? 왜 자꾸 벌어지지? 하고 여기 저리 찾아다녔는데, 오늘 드디어 그 증..

퍼플 버드 언박싱 (2020.09.09) [내부링크]

드디어 한국에서 보내온 소포가 도착했다. ^^!! 삼성 버즈 퍼플 BTS edition~ 이녀석이 오는데 40일이 넘게 걸렸다~ 그래도 만나니 많이 반갑네 ㅎ 진짜, 신기하다~ 귀에 꼽기만 하면 핸드폰이랑 자동으로 연결이..

반려견 정보리의 입양일기 - 보리의 두번째 접종 (2020년 9월 8일) [내부링크]

3개월이 지난 보리의 두번째 접종일 보리의 2차 접종일.. 1차 접종은 브리더가 맞춰 줬기 때문에 나와 함께 병원에 가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게다가 입양할때 차를 타고온 이후 처음으로 차를 타는 날이기도 하다..

할로윈 장식 - Halloween 2020 in Canada (2020. 10. 31) [내부링크]

2020년의 할로윈은 어느적보다 쓸쓸하다. 적막감이 감도는 도로와 장식을 찾아볼수 없는 집들.. 그저 일상의 하루같은 2020년의 할로윈 데이 10월 31일. 나이아가라 폴스쪽에 스푸키 어워드 참가자들 집에 대한 맵..

보리 10일차 (2020.8.18) [내부링크]

아직까지 목줄을 거부하는 보리이다. 목줄도 싫고, 목줄에 끌려다니며 산책하는 것도 싫고~ 그저 자유롭게 탐색하고만 싶은 보리. 얼마나 많은 훈련이 필요할지 걱정이다. 그렇더라도 어쩔 것인가. 언젠가는 해야..

반려견 정보리의 성장일기- 입양 9일차, 앉아! 손! 연습 (2020. 08. 16) [내부링크]

보리가 온지 9일... 귀여운 뒤태와 호기심 가득한 얼굴로 여기저기를 쑤셔대고 다니면서 온갖 각종 사고를 일으키고 다니는 보리.. 귀여운건 3분이고 뒤 치닥거리는 하루죙일이라고 했던가..어휴~ 정말 다 늙어..

반려견 정보리의 성장일기 - 입양 6일차 '산책시도' (2020. 08. 13) [내부링크]

보리가 우리집에 오고, 나의 일은 정말 많아졌다. 아침에 일어나면, 배변패드를 외면한채 여기저기 마킹을 해놓은 보리의 흔적을 지우는 일로 하루를 시작하고, 내 볼일보단 보리의 볼일을 먼저 해결해주기 위해..

정보리의 성장일기 - 입양 5일째 (2020. 08. 12) [내부링크]

5일이 된 보리는 집에서 한층 잘 적응되서 움직이기 시작했다. 이것저것 물어뜯고 신나게 뒷뜰과 거실을 마음껏 돌아다니는 녀석을 보고 있으면 이녀석 행복하구나~잘 적응하겠지 하고 기분이 좋다가도, 배변 실수..

Niagara falls in Oct. 2020 [내부링크]

코로나 이후 관광지를 간다는건 사치겠지... 그래도 내년을 위해 나이아가라 폭포 연간 주차권을 신청했다. 지금 신청하면 내년 10월까지 사용이 가능하고, 75불만 내면 일년동안 주차가 가능하니 경제적이기도 하..

반려견 정보리의 성장 -입양 4일째 (2020. 08. 11) [내부링크]

8월 11일 보리의 적응 폼피치 보리의 4일차 적응기. 2 키로가 좀 넘는 2개월 반의 보리는 토실토실한 엉덩이를 귀엽게 씰룩거리며 걷는 모습이 너무 귀엽다. 첫날 엄청나게 떨고, 고생했던 모습이 정말일까 싶을..

평가도구 [내부링크]

data-matched-content-rows-num="4,2" data-matched-content-columns-num="1,2" 1. 인간이해의 세수준 1) 상식적 이해    - 어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인 특성에 근거해서 이해, 고정관념(Stereotyping),..

평가의 원리 [내부링크]

data-matched-content-rows-num="4,2" data-matched-content-columns-num="1,2" 1. 평가의 역할과 기능  1) 평가(evaluation)의 의미   - 가치를 따져 값을 매긴다, 어떤 사람이나 사물 혹은 방법이나 절차등의..

부적응 심리와 지도 [내부링크]

1. 부적응 행동(심리)의 의미 -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하여 정상과 비정상(이상)을 판별하는가는 복잡한 문제 1) 부적응에 대한 기준에 따른 분류    ① 통계적 준거 : 평균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었는가를 기..

스트레스와 적응 [내부링크]

1. 스트레스의 의미   - 스트레스란, 개인이 환경이나 생활사건으로부터 신체적으로 혹은 심리적으로 상당한 정도의 부담을 받아서 생기는 반응을 의미   - 스트레스란 말을 처음 사용한 학자 : 샐리    ..

수업과 교수이론 [내부링크]

1. 수업의 일반모형   - 수업 - 교수자가 학습자의 특성과 수업내용에 맞는 수업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과정 , 수업은 교육의 핵심적인 활동 1) 수업의 일반 모형     - 로버트 글레..

인지주의 학습이론 [내부링크]

1. 인지학습이론의 탄생 1) 인지학습이론의 탄생 배경 : 1855년부터 1920년대 정도까지는 인간의 정신사상 (아이디어, 심상)이 학습과 기억에 어떤 역할을 하는 가에 관심이 집중되어 탄생함    - 정보처리이론..

반려견 "정 보리"의 성장일기 - 입양 첫날~ (2020. 08.08) [내부링크]

8월 8일 폼피지(아빠가 스피치, 엄마가 포메라니안) 강아지 보리를 입양했다. 입양전까지 이름을 짓지 못해 아이들과 고민하다가 강아지를 보고 애랑 맞는 이름을 지어주자 결심했는데, 강아지를 보자마자 큰 아들..

행동주의 이론 - 도구적 조건형성이론 (쏜다이크), 강화이론(스키너), 관찰학습이론 (반두라) [내부링크]

1. 작동(조작적) 조건형성이론 1) 작동 VS 수동 - 수동 조건 형성 이론 (자극을 받아서 나타난 반응, respondent) = 고전적 조건 형성 이론 * 자극(S: Stimulus) --> 반응(R: Response) : 수동적 반응 - 작동 조건..

행동주의 학습이론 [내부링크]

.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1) 행동주의 학습이론 - 1913년 왓슨(Watson)이 행동주의의 창시자 -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는 '행동'상의 변화가 나타난 것을 학습이라고 본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① 인간..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내부링크]

1. 성격의 의미 1) 성격의 다른 표현 ① 인격 (Character) - 인격이란 어떤 사람을 이야기할 때 가치를 관련하여 성격을 설명할 때 사용 ② 기질 (Temperament) - 생물학적인 배경과 관련하여 성격을 설명할 때 사..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내부링크]

1. 정의적 특성과 성취간의 관계 1) 지능과 성적간의 상관관계 - 지능과 성적간의 상관관계가 가장 높을 때가 0.7 = 49% 정도 = 변량(지능이 학업성적을 설명하는 양) (√ =0.7 , r² = 0.49, 49% - 유치원이나 초..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 [내부링크]

1. 동기의 의미 - 인간 행동의 개인차, 인간행동의 독특성을 이해하는 원천으로서의 동기란 무엇인가? 1) 동기란 ? - 동기 = 욕구(need; 하고 싶은 마음) + 추동(drive : 행동으로 나타나게 하는 힘) '무언가를 하..

학습자의 지적특성과 발달 2 [내부링크]

1. 지능의 양적 발달 - 베이리(Bayley)의 버클리 성장 연구 - 지능발달에 역가속 현상이 있으며, 연령의 증가에 따라 각 단계의 지능의 변산도가 점점 커진다는 것을 보여줌. ※ 블룸 (Bloom) : 아이들의 발달이 1..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발달 [내부링크]

1. 지능의 의미와 구조 1) 지능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1) 비네 - 처음으로 지능 검사를 만듦 (2) 터만 - 비네 검사를 미국으로 가져가서 스텐포드 대학에서 체계화 시킨 학자 (3) 웩슬러 (1896~?, 미국의 심리..

인간형성 및 발달의 이해 [내부링크]

1. 인간이해의 관점 1) 과학적 이해 이전의 관점 - 성악설 : 인간은 본질적으로 악한 존재이다. (동양 - 순자, 서양 - 성 아우구스틴, 루터, 칼빈) --> 교육은 악한 존재인 인간을 올바르게 인도하기 위한 활동이..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내부링크]

1. 교육의 개념 - 敎 : 지식/기술 - 育 : 태도, 품성 - 학문적 이해 : 학자에 따라, 그리고 관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 2. 교육의 정의 1) why? 목적에 따른 정의 (1) 사회 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으로서..

독서치료 (Bibliotheraphy) [내부링크]

(그림 출처 : https://www.slideshare.net) 1. 독서치료의 개념과 발전과정 1) 독서치료의 개념 - bibliotherapy (독서치료) = biblion (책, 문학) + therapeia (고쳐주다, 도움을 주다) - 문제를 가진 참여자가..

유아를 위한 극놀이 [내부링크]

1. 극화활동의 개념과 종류 1) 극화활동의 정의 - 이야기나 경험을 바탕으로 역할, 사건, 상황, 행동, 사물 등을 모방하거나 가상적인 표현으로 극화시키는 활동 2) 극화활동의 종류 - 역할놀이, 이야기극, 창의적..

Remembrance day Poppy activity for toddlers [내부링크]

November 11 is Canada's remembrance day and Canadians wear Poppy on their left chest. My Toddlers watched a story about Remembrance day and saw people wear a poppy until the day. Teachers chose popp..

Thanksgiving day activity for toddlers - Making Turkey with various materials [내부링크]

Turkey is very familiar in Thanksgiving day. My toddlers are interested in making turkey. Teachers prepared brown paper envelops, various color feathers, and papers for making turkey's face. Teache..

Remembrance coloring for Toddlers - Coloring Poppy [내부링크]

Remembrance day activity - Coloring poppy! Before coloring, we shared the story about remembrance day and poppy. They will understand as times go by even though they do not understand the story now...

Sensory activity for Toddler [내부링크]

Sensory activity for Toddler aged 24 to 36 months Preparation : Brown paper that can cover a table, Table, Table cover, Shaving cream, Brushes, paints, Sponge brushes, smocks Teachers prepared mater..

유아문학에서 매체의 활용 2 (그림동화) [내부링크]

1. 그림동화의 교육적 의의와 선택   1) 그림동화     - 동화의 내용에 따라 그린 그림들을 이야기 순서대로 정리, 그림과 함께 들려주는 동화   2) 그림동화의 교육적 의의     ① 유아의 정서발달을 도..

유아문학에서 매체의 활동 1 (동화구연) [내부링크]

유아문학에서 매체의 활동 (동화구연) 1. 동화구연의 교육적 의의   1) 유아가 즐거움을 얻고 동화를 좋아하게 된다.    2) 언어발달의 기초가 형성될 수 있다.   3) 표준어 습득에 도움    4) 이야기 속..

유아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내부링크]

유아 문학 교육의 이론적 배경 1. 유아문학교육의 개념   1) 유아문학 교육의 목적     - 좋은 작품을 통해 즐거움을 얻게 하고,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는 태도와 감상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   2) 유아문학교..

전래동요와 동시 - 아동문학 방송통신대학 강의 정리 [내부링크]

전래동요와 동시 1. 전래동요의 개념과 교육적 의의   1) 전래동요의 정의     - 아동의 감정과 심리를 문학적이며 음악적으로 표현한 아동 가요    2) 전래동요의 교육적 의의     ① 인간의 보편적인..

정보그림책 [내부링크]

1. 정보그림책의 특징   1) 정보그림책의 정의     - 유아들이 흥미와 관심을 갖는 대상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그림책      - 지식책, 정보책, 지식정보책, 지식그림책이라는 명칭으로 혼용  ..

아동문학 - 사실동화 [내부링크]

1. 사실동화의 정의와 특징    1) 사실동화의 정의     - 유아들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위내의 사건 또는 상황을 다룬 동화   2) 사실동화의 내용     -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를 다룬 내..

아동문학 - 환상동화 [내부링크]

1. 환상동화의 정의와 역사   1) 환상동화란?    - 창작동화 (작가)    -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나 사건,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나 대상에 관한 꾸며진 이야기    2) 환상동화의 역사    - 전래동화..

전래동화 [내부링크]

1. 전래동화의 정의 및 특징   - 전승문학 (구비문학) : 사람들의 입에서 입을 통해 전해 내려오는 문학 - 전승문학의 특징 : 1. 말로된 문학 2. 구연되는 문학 3. 공동작의 문학 4. 단순하며 보편적인 문학 5...

유아문학의 장르와 그림책 [내부링크]

1. 유아문학의 장르 1) 장르의 개념 - 생물학에서 동식물의 분류와 체계를 세울때 쓰이던 용어 - 문학에서는 '형식'이나 '양식'의 뜻 2) 유아문학의 종류 구분 산문/prose 운문 / verse 그림책 전래동화 민담 신화..

외국의 아동문학 [내부링크]

1. 19세기 이전의 아동문학 1) 영국          - 윌리엄 캑스턴이 최초로 인쇄를 시작함으로써 아동문학 시작       - 예의 교본과 이솝우화가 출간, 혼북 (교습용 글자판)      - 종교교육이 대..

유아문학의 역사 - 한국의 아동문학 역사 [내부링크]

우리나라 아동문학의 시대구분 (이재철 아동문학가의 구분)   1) 아동문화 운동시대 (1908 ~ 1945) - 광복전    - 어린이를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하는 움직임 시작    - 모국어 통한 민족의식을 고취..

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문학에 대한 반응 [내부링크]

1. 유아의 인지발달과 문학에 대한 반응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출처: 구글 이미지) - 어린이가 성장함에 따라 경험을 구성하는 능력도 4단계에 걸쳐 성장 ※ 1단계 :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

유아문학의 본질 [내부링크]

(출처 : 구글 이미지) 1. 유아문학의 정의   1) 유아란 무엇인가?       * 유아기 : 태어나서 8세까지 (초 2학년까지)   2) 유아문학       * 태어나서부터 초등학교 2학년까지의 유아를 위한 문학..

교과교재 - 토들러 Sensory Board [내부링크]

Sensory Board in the Toddler room 토들러들과 함께 하다보면 '아..아 나이의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를 매일같이 고민하게 됩니다. 손바닥 찍기와 같은 아트는 인펀트 아이들에게도 충분하고, 토들러..

유아 두뇌 개발 [내부링크]

Aiison Gopnik 이 TED 에서 발표한 내용 : "WHat do babies think? " 아기들은 자기 중심적이고 비 논리적이라는 생각을 많은 실험들을 통해 뒤집고, 아기들이 얼마나 많은 것을 배우고, 소화하고 있는지를..

유아 과학교육 [내부링크]

Check out this amazing TEDTalk: Cesar Harada: How I teach kids to love science https://go.ted.com/CC7A Sent from the official TED app for Android: Google Play: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

Developmental plan [내부링크]

Ickity Chickity Bumble Bee Bubble Gum Stew https://www.youtube.com/watch?v=dUeMTbCh1d0 Loris Malaguzzi - "I believe there is no possibility of existing without relationship. Relationship is a necess..

음악교육 [내부링크]

1. Value of music activities (음악활동의 가치)   - 중요한 두뇌발달 지원   - 5개의 주요 Developmental domain (언어, 인지, 신체, 사회, 감정)의 성장 지원   - 집과 Early learning and care centre 와의..

Canada - Emergent program- Toddlers - Exploring colors [내부링크]

Exploring rainbow colors In the morning, some children were playing with various colored fruit flash cards on the board. There were Red, Orange, Blue and Green colors and it was a good time to learn..

영어동요 & 가사 - First day of school [내부링크]

참조 : 유투브 https://youtu.be/E2v6ofSmfW4 노래 리스트>> 1. First day of School Today is the day, it's the first day of school. So many new things to learn and do I'm so excited, but nervous too Bu..

Novascotia Canada - Peggy's Cove [내부링크]

페기스 코브 (노바스코샤, 캐나다) Peggy's Cove in Novascotia, Canada 캐나다에서 대서양을 만날 수 있는 노바스코샤, 그중에서도 페기스코브의 대서양은 정말 예뻐요. 캐나다의 노바스코샤 주에 올 기회가 있다..

Merry Christmas, Cheeps! [내부링크]

 Title : Merry Christmas Cheeps! By : Julie Stiegemeyer Illustrated by : Carol Baicker-Mckee Year : 2007 Publisher : Bloomshury U.S.A. Children's books 메리크리스마스 cheeps 는 크리스마스를 기다..

Snowbear's Christmas Countdown [내부링크]

제목 : Snowbear's Christmas countdown 출판사 : Henry Holt and Company, LLC 출판년도 : 2004 글쓴이 : Theresa Smythe   곰돌이가 크리스마스를 준비하는 내용의 동화책입니다. 12월의 첫날부터 25일까지의..

Sam's pet Temper [내부링크]

Title : Sam's Pet Temper Publisher : Kids Can Press Ltd. Year : 2014 Writer : Sangeeta Bhadra Illustrator : Marion Arbona 쌤의 애완동물 템퍼!! 쌤이 템퍼를 만난 곳은 놀이터~ 그날은 쌤이 너무너무..

What's in the Egg, Little Pip? [내부링크]

Title : What's in the egg, little Pip? Writer : Karma Wilson Illustrator : Jane Chapman Publisher : Margaret K. McElderry Books 알이 생기기 전의 상황을 그리워 하는 우리의 Pip. "The egg, the egg,..

Misery Moo [내부링크]

Title : Misery Moo Writer : Jeanne Willis Illustrator : Tony Ross Publisher : Andersen Press London Old cow Moo는 언제나 불행해 보여요. 그 Moo에게 매일같이 찾아와 "What's up with you Moo?" 하고 물..

Bear's Loose Tooth [내부링크]

Title : Bear's Loose Tooth Writer : Karma Wilson Illustrator : Jane Chapman Publisher : Margaret K. McElderry Books 곰돌이가 친구들과 함께 점심을 먹고 있어요. Munch(우적우적 씹어먹고), Crunch(오도..

Bear Says Thanks [내부링크]

Title : Bear Says Thanks Writer : Karma Wilson Illustrator : Jane Chapman Publisher : Margaret K. McElderry Books 그림으로 보아 가을인듯 합니다. 낙엽이 지고... 열매 등으로 먹을 것이 풍성한 시기이죠..

My Special Day at Third Street School by Eve Bunting [내부링크]

Title : My special day at third street school Writer : Eve bunting Illustrator : Suzanne Bloom Year : 2004 Publisher : Boyds Mills Press 이 책을 읽으면서 이 내용이 실제 이브 번팅의 이야기일까 궁금..

Bear stays up for Christmas by Karma Wilson [내부링크]

Title : Bear Stays up for Christmas Writer : Karma Wilson Illustrator : Jane Champman Publisher : Margaret K. McElderry Books  겨울잠을 자는 곰돌이, 크리스마스를 한번도 즐겨본 적이 없는 곰돌이는..

Olivia plants a garden [내부링크]

Title : Olivia plants a garden Writer : Rachel Ruderman and Laurie Israel Illustrater : Jared Osterhold Published by Simon & Schuster 제목이 Olivia plants a garden 이네요. plants a garden 이라.....

Monkey's friends written by Ruth Brown [내부링크]

Title : Monkey's friends Writer : Ruth Brown Illustrator : Ruth Brown Published by Anderson press Ltd. 원숭이가 하루종일 친구들을 만나요. 첫장에는 친구의 일부분만 보여주고, 반페이지를 넘기면 친구가..

You will be my friend written by Peter Brown [내부링크]

Title : You will be my friend! Writer  : Peter Brown Published by Little, Brown and company 외국에 나와 살게 되면서 가장 큰 걱정이자 고민은 친구 만들기인듯 합니다. 외국 사람들과 친구가 된다는 것..

The very hungry caterpillarby Eric Carle [내부링크]

Title : The very hungry caterpillar Written by Eric Carle 너무나도 잘 알려진 베리 헝그리 카터필러.. 한국, 저희집에만도 크고 작은 사이즈로 두권이 있을 정도로 인기있는 책입니다. 도서관에서 이 책을..

Henry and the Bully wirtten by Nancy Carlson [내부링크]

Title : Henry and the bully Writer : Nancy Carlson Published by Penguin Group 헨리는 1학년입니다. 축구를 아주 좋아하죠. 쉬는 시간에 항상 친구들과 축구를 하는데, 어느날 사건이 벌어졌어요. 공을 차던..

Charlie & Lora : I am inventing an invention [내부링크]

Title : I am inventing an invention Writer : Samantha Hill Characers created by Lauren child Illustration fronm the TV animation produced by Tiger Aspect Published by Grosset & Dunlap 한국에서 챨리..

Count the sheep to sleep [내부링크]

책 제목을 보니 문득, 굿닥터의 대사가 떠오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양을 세면 잠이 오지 않아. 양은 영어로 sheep 잠은 sleep 두 발음이 비슷해서 양을 세다보면 잠이 오는거야. 그런데 우리말은 다르니까,..

Niko draws a feeling [내부링크]

"저자 Bob Raczka (Author) / Simone Shin (illustrator) 니코는 항상 그림을 그릴 준비를 해 다니죠. 무슨 영감을 얻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스케치북에 그 느낌을 표현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그 그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