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ljh의 등록된 링크

 kiljh로 등록된 티스토리 포스트 수는 257건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정체성 변화 자의식이 강한 사람은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느리다. 따라서 기존에 살던 방식을 고수하고자 하며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런 방식이 가능한지 계속 의문을 가지며 실천하지 않으려고 한다. 자신은 이렇게 부자가 된 사람은 보지 못했다고 하며 쪽팔리게 이런 일을 어떻게 하냐고 따진다. 돈을 버는 것이 쉬운 시대이다. 많은 것을 내려놓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고 도전해보자. 2. 20권의 법칙 만약 카페를 차린다면 카페에 대한 책 20권을 읽어보자. 마켓팅을 해보려면 마케팅에 관한 책 20권을 읽어보자. 내가 살면서 접하는 모든 것이 이 주제와 연관되어 생각하게 될 ..

2022년 회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2022년 회고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이라 어색하네요 ㅎㅎ 1. 이직 올해는 두 군데의 회사에 다닐 수 있었습니다. 두 군데 회사 모두를 iOS 개발자 직무로 다닐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전 회사에서는 4.3 앱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여서 홈 화면 포함 대부분의 UI가 바뀐 iOS 앱 버전을 혼자 맡아서 개발하였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 현재는 SwiftUI 를 활용해서 페이워치라는 서비스의 iOS 앱 리뉴얼 버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 컨퍼런스 발표 올해에도 컨퍼런스 발표를 1회 이상 하는 것이 목표였는데요. 야곰 아카데미 내부 컨퍼런스인 야아 에듀콘에서 발표를 하였습니다. 주니어 iOS 개발자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꿀팁들을 전달하였는데요. 해당..

2021년 두번째 분기 회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일전에 작성했던 2021년 두번째 분기 회고를 공유합니다. 조만간 2022년 회고를 작성하고자 다른 블로그에 포스팅했던 2021년 두번째 회고 포스팅합니다. 2021년 두번째 분기의 회고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저번 분기에는 눈 앞에 있는 일들을 해결하는데 급급했습니다. 이번 분기는 전체적인 시스템을 파악하는 분기였던 것 같습니다. 회고 세차왕 앱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구성 결제 타입이 kcp, 페이코뿐이 없었다. 카카오페이와 네이버페이를 구성했고 꽤 많은 고객 분들이 사용하고 계신다. 요청사항 구성 변경 고객 분의 요청사항이 간단히 두개였는데 조금 더 세부화해서 테이블을 따로 만들어 구성하였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요청사항은 옵션인데도 구체적으로 요청을 해주시면서 더 맞는 ..

2021년 첫번째 분기 회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다른 블로그에 작성했던 2021년 회고를 어카이빙하고자 포스팅합니다. 2021년 첫번째 분기 3개월동안 있었던 일들을 회고합니다. 회고 DB 이전 기존에 ec2에 mysql이 설치되어 있었다. ec2 인스턴스에 문제가 생기거나 mysql 자체에 문제가 생기면 DB가 다운되고 다시 시작이 되지 않아 장시간 장애가 발생한 적도 있었다. DB 이중화에 대해 알아보던 중 친구가 AWS Aurora 에 대해서 말해주었다. 알아보니 RDS 를 활용해서 이중화를 하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것 같았다. 공식문서와 블로그 글들을 보며 AWS RDS 로 이중화를 구성하였다. AWS Aurora 로 이중화를 하자고 사내에 제안할 때의 발표자료 장고 서버 구축 회사에 장고로 만든 페이지들을 A..

<똑똑한 코드 작성을 위한 실전 알고리즘>을 읽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이라는 책을 읽고 느낀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프로그래밍에서 알고리즘은 실무와 떨어져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프론트앤드를 개발한다면 특히 알고리즘을 공부하면서 알게 된 지식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데요. 이 책은 코드 작성을 위한 기본적이면서 필수적인 실용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또한 알고리즘 책들이 읽다보면 갑자기 어려운 내용들을 설명해서 따라가기 쉽지 않은데요. 이 책은 필수적인 내용부터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합니다. 요즘에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파이썬이라는 언어를 공부하면서 이 책을 읽게 되면 알고리즘과 코딩에 대해서 많은 성장을 할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한빛미디어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SwiftUI 에서 삼각형을 그리는 방법(역삼각형, 말풍선 포함)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SwiftUI 에서 삼각형을 그리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아래 코드를 구글링해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struct Triangle: Shape {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 var path = Path() path.move(to: CGPoint(x: rect.midX, y: rect.minY)) path.addLine(to: CGPoint(x: rect.minX, y: rect.maxY)) path.addLine(to: CGPoint(x: rect.maxX, y: rect.maxY)) path.addLine(to: CGPoint(x: rect.midX, y: rect.minY)) return path } } 이 코드를 실행해보았습..

Personal development teams, including , do not support the Push Notifications, Associated Domains, and Sign in with Apple capabilities. 에러 해결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Personal development teams, including , do not support the Push Notifications, Associated Domains, and Sign in with Apple capabilities. 이라는 에러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회사에 프로젝트를 처음 실 기기에서 빌드할 때 이런 오류가 발생했는데요. 회사 애플 개발자 아이디를 초대 받아서 실행해도 여전히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때 프로젝트 설정 파일로 들어가서 Signing & Capabilities 를 선택합니다. Signing - Team 을 선택하고 Add an account 를 선택하면 개발 팀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회사 이..

Xcode couldn't find any iOS App Development provisioning profiles matching 해결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Xcode couldn't find any iOS App Development provisioning profiles matching 이라는 에러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회사에 프로젝트를 처음 실 기기에서 빌드할 때 이런 오류가 발생했는데요. 회사 애플 개발자 아이디를 초대 받아서 실행해도 여전히 에러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때 프로젝트 설정 파일로 들어가서 Signing & Capabilities 를 선택합니다. Signing - Team 을 선택하고 Add an account 를 선택하면 개발 팀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저는 회사 이메일로 다시 한번 로그인을 하니 개인 Personal 팀이 아닌 회사 Sigining 팀이 또 추가되었고 그 ..

Git 태그 삭제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이번에는 태그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번에 Git 태그 등록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그 글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kiljh.tistory.com/255 git 에 태그(tag) 추가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git 에서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마지막 커밋에 태그를 붙이려면 git tag (태그 이름) 만 하면 끝납니다. 만약 마지막 커밋에 4.3.3 이 kiljh.tistory.com 태그를 삭제하는 방법 먼저 git tag 명령어로 삭제하고 싶은 태그의 이름을 확인합니다. git tag -d (태그 이름) 명령어로 원하는 태그를 삭제합니다. ex) git tag -d 4.3.3 만약 원격 레포..

아이폰 Firebase 이벤트 로그 테스트 방법(DebugView)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이번에는 Firebase 이벤트 연동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앱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이벤트를 트래킹하기 위해 우리는 Firebase 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벤트를 설정하고 연동하는 방법은 이 글에서 설명하지는 않고 테스트를 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Firebase 를 연동하고 콘솔에 들어가면 DebugView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이벤트를 디버깅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전에 엑스코드 프로젝트에서도 셋팅해줘야 할 것이 있는데요. Xcode 상단 가운데 시뮬레이터를 선택하는 곳 왼쪽에 프로젝트명을 선택하고 Edit Scheme 을 선택하면 아래 화면처럼 창이 뜹니다. 여기서 왼쪽에 Run을 선택한 뒤에 Arguments 메뉴를 선택하면 Argu..

git 에 태그(tag) 추가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git 에서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마지막 커밋에 태그를 붙이려면 git tag (태그 이름) 만 하면 끝납니다. 만약 마지막 커밋에 4.3.3 이라는 태그를 붙일 것이면 git tag 4.3.3 이라는 명령어로 가능합니다. 마지막 커밋이 아닌 이전 커밋에 태그를 붙이려면 git log 등으로 커밋의 해쉬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위와 같은 커밋 로그가 있다면 가장 위 줄에 commit a1fb09df2bc... 에서 a1fb09df2bc... 가 커밋 해쉬입니다. 이 커밋에 4.1.23 이라는 태그를 붙일 것이라면 git tag 4.1.23 a1fb 라고 해쉬의 일부분(a1fb) 혹은 전체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태그를 추가했다고 다른 ..

아이폰 시뮬레이터에서 푸시 테스트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앱을 개발하다보면 푸시를 테스트 해야할 일이 생깁니다. 서버 개발자에게 푸시 테스트하는 것을 셋팅해달라기도 미안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 시뮬레이터에서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푸시를 보낼 JSON 형태로 파일을 작성하여서 시뮬레이터에 톡 하고 떨어뜨리면 푸시가 옵니다.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쓰셔도 되고요. 파일을 열어서 적절하게 원하는 값을 넣어서 테스트 가능합니다! 파일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Simulator Target Bundle": "com.houseapp.interior", "aps": { "alert": "Push Notifications Test", "sound": "default", "badge": 1 }, "landingType": "RC",..

<1년에 5000만 원 버는 수익 확장 노하우 네이버 블로그로 돈 벌기> 를 읽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이번 달에는 라는 책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책은 2019년에 40~50대의 퇴사한 분의 숫자가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이야기로 시작합니다. 요즘에는 코로나로 인해 번화가에 있는 매장들도 많이 없어지고 있고 길거리에 점포들도 많이 줄어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임대라는 스티커가 붙어있는 곳들도 많이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터넷으로 연 5천만원의 소득을 얻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부터 네이버 블로그로 해야하는 이유, 주제 정하기 등 처음 블로그를 만들려는 분들도 어렵지 않고 따라하며 실습 문제 를 해보면서 진행할 수 있게 책은 소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블로그를 만들어서 포스팅을 하는 방법만 소개하는 것은 아닙니다. 글을 잘 쓰는 방법, 이웃을 확장하는 방법 등..

Human Interface Guidelines - Adaptivity and Layout 번역(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클래스101 에서 강의를 찍고 있습니다. https://class101.net/products/UmdYOWcbm8FLLgqtsBf9 입문자를 위한 만들며 배우는 Swift 5 & iOS 15.4 앱 개발 | 도미닉 입문자를 위한 Swift & iOS 앱 개발 개발, 그 중에서도 iOS 앱 개발은 개발에 처음 입문하는 분들이 진입 장벽을 많이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iOS개발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드리고 class101.net Safearea 라는 강의를 찍으면서 safearea 에 대해서 검색해보니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에 safreArea 라는 내용이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별도의 문서가 있을거라고 예상했는데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에 SafeArea 관련..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을 읽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을 읽고 느낀점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저는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책을 기존에 나왔던 책으로 읽어본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전에 책도 설명이 굉장히 잘되있고 소설책을 읽는 것처럼 책의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디자인 패턴을 이해할 수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책은 이전의 헤드퍼스트 디자인패턴 책에서 조금 조잡할 수 있었고 난해할 수 있었던 내용들이 개선되었습니다. 우선 책의 가독성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개정판 이전의 책은 글자의 위치가 페이지마다 제각각이고 글씨의 폰트도 다양해서 조금 난잡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개정판은 글씨의 폰트도 일정한 편이고 글자들이 있어야할 것으로 예상되는 곳에 글자가 있어서 훨씬 읽기 좋아졌습니다. 이렇게 하면 책이 ..

STATE_ERROR.VALIDATION_ERROR.90165 에러 해결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엑스코드 13.3 으로 업데이트를 하고 빌드 업로드에 실패하는 STATE_ERROR.VALIDATION_ERROR.90165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이 오류의 해결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Xcode 에 Preferences 를 엽니다. 2. Accounts 탭에 Manage Certifications... 를 클릭합니다. 3. + 버튼을 누른 뒤에 Apple Distribution 을 클릭합니다. 4. Done 을 눌러 나갑니다. 5. 다시 Archive 를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업로드가 완료됩니다. 궁금하거나 안 되는 부분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 https://developer.apple.com/forums/thread/703995

<맛있는 디자인 AI 일러스트레이터 CC 2022> 를 읽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이번달에는 일러스트레이터 CC 2022 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디자인, 특히 일러스트레이터하면 모두들 어렵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디자인은 나는 못해", "일러스트레이터나 포토샵은 어려운 프로그램이야" 라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었습니다. 이 책 맛있는 디자인, 일러스트레이터 CC 2022 를 읽어보신다면 위와 같은 이야기가 나왔을 때 일러스트레이터 쉽던데, 내가 그 작업해볼게라고 대답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책의 개요를 보더라도 이 책은 디자인 입문자, 컴퓨터를 잘 못다루는 분들까지 따라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각 내용마다 단계가 적혀있어서 너무 쉬운 내용은 넘어갈 수도 있고, 처음 이 프로그램을 다뤄보는 분들까지 따라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

<왜 주식인가?>를 읽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존리 대표님이 쓴 왜 주식인가? 라는 책을 읽었다. 제작년에 유튜브로 존리 대표님을 알게 되고 주식을 처음 사게 되었다. 좋아하는 회사, 동업하고 싶은 회사의 주식을 사라는 이야기가 마음을 움직였다. 내 꿈은 애플의 CEO가 되는 것이다. 비록 이 꿈이 이루기 힘들지 모르겠지만 애플 주식을 사면 애플과 동업하는 것이라는 생각에 애플 주식을 구매하였다. 이 애플 주식은 현재 20% 정도 올라서 재산을 모으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1년 만에 1억을 모을 수 있었다. 존리 대표님의 유튜브 채널에 있는 영상들을 거의 다 보았지만 조금 더 주식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존리 대표님의 책들을 읽어보고자 마음을 먹고 책을 도서관에서 빌려서 왜 주식인가를 다 읽었다. 독후감 이 책은 ..

<무던한 개발자를 위한 모던한 자바스크립트>를 읽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한빛미디어에 "나는 리뷰어다" 에서 책을 제공받아서 무던한 개발자를 위한 모던한 자바스크립트라는 책을 읽어봤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뷰 이 책을 전체 읽어보고 느낀 점은 입문자부터 자바스크립트로 일을 하고 있는 현업 개발자까지 자바 스크립트의 정석처럼 공부할 수 있겠다라는 점이었습니다. 책의 초반부는 자바스크립트의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값, 변수 등이 자바 스크립트, 특히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 어떤 식으로 동작하는지 설명되어있습니다. 숫자 등 타입에 대한 설명들도 있어서 입문자 분들도 다른 자바스크립트 책을 보지 않고 이 책으로 입문해도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으로 입문을 하면 좋은 점은 보통 입문자를 위한 자바스크립..

Bounds 와 Frame 의 차이점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Bounds 와 Frame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Frame 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frame 이란? The frame rectangle, which describes the view’s location and size in its superview’s coordinate system. 공식 문서에 위와 같이 설명합니다. frame 은 사각형이고 슈퍼 뷰의 좌표 체계 안에서 뷰의 위치와 사이즈를 설명한다고 합니다. 공식 문서에 아래 Discussion 도 번역해보겠습니다. Discussion 이 사각형은 슈퍼 뷰의 좌표계에서 뷰의 크기와 위치를 정의합니다. 레이아웃 작업 중에 이 사각형을 사용하여 뷰의 크기와 위치를 설정합니다. 이 속성을 설정하면..

Swift 에서 의존성 주입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의존성 주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의존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의존성이란? 위 코드와 같이 Programmer 구조체에서 startProgramming 함수가 호출되기 위해서는 Coffee 구조체가 필요합니다. 이 때 Programmer 구조체는 ‘Coffee 객체에 의존성을 가진다’라고 합니다. 위 예제에서 Coffee 구조체의 drink 메소드가 없어지거나 drink 메소드의 내용이 바뀌면 그에 따라 Programmer 의 startProgramming 메소드가 변경되어야 합니다. 이럴 때 코드의 재활용성이 떨어지고 결합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아래에서 의존성 뒤에 붙는 주입이라는 단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입이란? 위에 코드를 보시면 Co..

스위프트 이니셜라이저(초기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이니셜라이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니셜라이저”란? 이니셜라이저는 한글로 초기화입니다. 초기화하면 어떤 단어가 생각나시나요? 리셋, 재부팅 같은 단어가 생각납니다. 그렇습니다. 초기상태로 셋팅해주는 것을 초기화라고 합니다. 스위프트에서 “이니셜라이저”란? 구조체와 클래스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초기화해주어야 합니다. 이니셜라이저는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어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니셜라이저라는 작업을 통해 스위프트는 구조체와 클래스에 메모리를 할당하여 인스턴스로 만들어줍니다. 스위프트에서는 모든 프로퍼티(속성)에 값이 할당되어야 정상적으로 초기화가 되었다고 인식하며 하나의 프로퍼티라도 값이 할당되지 않았다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구조체의 이니셜라이저 구조체를 선..

정규표현식 공부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정규표현식의 공부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정규표현식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제가 공부한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정규표현식의 기본부터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개념 익히기 “점프 투 파이썬” 이라는 웹페이지를 아시는 분이 계실 것 같습니다. 점프 투 파이썬 은 파이썬을 처음 공부할 때 많은 분들이 추천하고 사용하는 웹페이지입니다. 파이썬에 대해서 쉽게 설명되어있어서 저도 도움을 많이 받았던 사이트입니다. 이 점프 투 파이썬 웹페이지에 정규표현식 쳅터가 있습니다. 아래의 페이지입니다. 위키독스 정규표현식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있습니다. 스텝을 따라하며 정규표현식에 익숙해지기 위에서 기본을 익혔다면 이제 실전입니다. RegexOne - Learn R..

애플 Human Interface Guidelines 에 대한 생각과 사례 조사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요근래 애플 Human Interface Guidelines(HIG) 에 해석 글을 포스팅했습니다. 이러한 HIG 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하고 앱에서 HIG 를 준수하는 사례에 대해서 조사해보겠습니다. 애플 Human Interface Guildelines 에 대한 나의 생각 애플은 기기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제공하는 독특한 기업입니다. 기기와 OS 를 포함한 기본 소프트웨어(메모장, 사파리, 키노트 등)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굉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애플은 Human Interface Guidelines 라는 것을 제공합니다. 자사의 제품에서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사용자 경험 가이드 라인입니다. 기기와 자사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에 부족해..

애플 Human Interface Guidelines iOS (2) User Interaction [내부링크]

전편에 이어서 번역글입니다. 3D Touch 3D Touch는 터치에 한단계 높은 차원을 제공합니다. 지원되는 기기에 한 해서 사용자는 다양한 세기로 터치 스크린을 눌러서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은 메뉴를 표시하거나 추가 콘텐츠 를 표시하거나 애니메이션을 재생함으로써 이러한 동작에 반응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3D Touch 를 사용하기 위해 새로운 제스처를 배울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는 화면을 간단하게 누르고 반응을 보면서 3D Touch 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Peek and Pop peek 은 3D Touch를 사용하여 페이지, 링크 또는 파일과 같은 항목의 미리보기가 현재 화면 위에 일시적으로 표시됩니다. peek 을 사용하는 방법은 이 기능을 지원하는 항목을 약간의 압력..

애플 Human Interface Guidelines iOS (1) App Architectur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Human Interface Guidelines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uman Interface Guidelines 란?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 에 접속하면 위와 같은 문구가 보입니다. “Apple 플랫폼과 완벽하게 통합되는 훌륭한 응용 프로그램을 디자인 할 수 있는 심층적인 정보와 UI 리소스를 얻으십시오.” 라고 해석됩니다. 애플에서는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애플의 제품에서 구동될 어플을 제작할 때 지켜야할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각 제품군마다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자료는 여러번 읽어서 습득하고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한 번에 포스팅하기에..

iOS ViewController Life Cycl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뷰컨트롤러 라이프사이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ViewController Life Cycle 이란?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거나 UIViewController 의 subclass 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viewDidLoad() 가 있다. 이 viewDidLoad 와 같이 ViewController 의 상태 변화에 따라 호출되는 메서드들은 아래 사진과 같다. ViewController 의 상태변화와 그에 따라 호출되는 메서드 이미지 출처 :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uikit/uiviewcontroller 이 메서드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자. ViewController Life Cycle 메서드 종류 viewDidLoad ..

iOS 에서 네이버 지도 띄우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iOS 앱에 네이버지도를 띄우는 방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이언트 ID 발급받기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콘솔 페이지에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대시보드가 나타납니다. 하늘색 박스로 표시한 Products & Services 를 클릭합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대시보드 아래와 같이 서비스들이 보여집니다. 하늘색 박스로 표시한 AI·Application Service > AI·NAVER API 를 클릭합니다. + Application 을 클릭합니다. Application 에 앱 이름을 입력하고 Mobile Dynamic Map 에 체크합니다. xcode 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래와 같이 Bundle Identifier 가 주어집니다. 아래 프로젝트의 Bundle ..

swift 접근제어자(Access Control)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Access Control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Access Control 이란? Access Control 을 해석하면 무슨 뜻일까요? 접근 제어 입니다. 그렇다면 접근 제어하면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접근 금지라는 단어도 생각이 납니다. 관계자외 출입금지라는 표지판도 많이 붙어있죠. 어느 Access Level 까지 접근을 허용할지 제어하는 것을 접근 제어라고 합니다. Access Levels 이란? 해석하면 접근 단계입니다. 스위프트의 접근 단계는 5단계가 있습니다. open - 모듈 외부에서도 접근 가능 public - 모듈 외부에서도 접근 가능 internal - 하나의 모듈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fileprivate - 하나의 파일 내에서만 접근 가능 p..

맥에 아이패드, 아이폰 연결이 됐다 안됐다 불안정하게 반복될 때 해결 방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제가 개발하다가 겪었던 일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오늘 아이폰에서 개발한 앱을 실행해보려고 USB를 연결했습니다. 연결이 끊어졌다가 다시 붙었다가, 연결 됐다 안됐다가 반복되었습니다. 엑스코드에서도 아이폰을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이럴 때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니 안정적으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sudo killall -STOP -c usbd 맥 os 상에 백그라운드로 돌고 있는 usb 서비스를 종료하고 재시작하는 명령어입니다. 저와 비슷한 일을 겪으시면 이 명령어로 해결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 https://www.clien.net/service/board/lecture/11804930

‘uncaught referenceerror $ is not defined’ 에러 해결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ajax 를 사용하려고 보면 uncaught referenceerror $ is not defined 이라는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jquery 가 추가되어있지 않아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헤더에 오류가 뜨는 코드 위에 jquery 를 추가해주면 오류가 해결됩니다. 감사합니다.

Errors were encountered while preparing your device for development. Please check the Devices and Simulators Window. 에러 해결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아이폰을 맥북에 꽂고 엑스코드에서 아이폰으로 실행시키려고 하면 아래 오류가 뜰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해결 방안을 공유합니다. 아이폰에서 실행했던 앱을 제거합니다. 빌드 폴더를 청소합니다. + shift + K 아이폰 페어링을 해제합니다.(from + shift + 2 window) 아이폰 연결을 끊습니다. 아이폰을 재시작합니다. 맥을 재시작합니다. 연결합니다. 이렇게 해서 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잘 안되시거나 문의사항은 댓글 달아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4974291/xcode-12-3-beta-failed-to-prepare-device-for-development

UIView 모서리 둥글게 만드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UIView 의 모서리를 깍아서 둥글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UIView 를 상속받는 UIImageView, UIButton 등도 아래의 방법으로 모서리를 둥글게 할 수 있습니다. 모서리 둥글게 만드는 방법 UIView 에는 CALayer 객체인 layer 프로퍼티가 있습니다. layer 에는 cornerRadius 와 masksToBounds 값이 있습니다. 이 값들을 변경해서 모서리를 둥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모양을 원으로 싶다면 UIView 의 길이의 반만큼 cornerRadius 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정리 간단히 뷰의 모서리를 둥글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질문있다면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참고 : http://blog.naver.com/Pos..

iOS 테이블뷰(UITableView) 셀의 재사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iOS 테이블뷰에서 셀의 재사용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dequeueReusableCell(withIdentifier:for:) 일반적으로 테이블뷰에서 셀을 리턴하는 함수에서 셀을 재사용하도록 습관적으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 dequeueReusableCell(withIdentifier:for:) 메소드는 무엇일까요?지정된 재사용 식별자(indexPath)에 대해 재사용이 가능한 테이블 뷰 셀 객체를 반환하고 테이블뷰에 추가한다. 라고 공식 문서에 나와있습니다. 파라미터와 리턴되는 값이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파라미터 identifier 재사용할 셀 객체를 식별하기 위한 문자열입니다. 이 매개 변수는 nil이 아니어야합니다. indexPath 셀..

슬라이드쉐어에서 한국어가 깨질 때 해결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슬라이드쉐어에 슬라이드를 공유했을 때 한글이 깨지는 문제에 대해 해결 방법을 작성해보겠습니다. 발표한 자료를 공유하고자 슬라이드쉐어에 업로드했었습니다. 올린 발표 자료를 보니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구글링하여 해결 방법을 찾아서 공유합니다. 해결 방법 터미널로 슬라이드를 저장한 경로로 이동합니다. 아래 명령어에서 가장 뒤에 이름.pdf 를 발표자료 명으로 바꾼 뒤에 실행합니다. LANG=C LC_ALL=C sed -i '' s'|/Registry (Adobe) /Ordering (Korea1) /Supplement [0-9]|/Registry(Adobe) /Ordering(Identity) /Supplement 0|g' 이름.pdf 슬라이드쉐어에 발표 자료를..

Swift 에서 클로저와 고차함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클로저와 고차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클로저란? 클로저는 기능을 갖는 독립적인 코드 블록입니다. 말이 조금 어려운데요. 기능을 갖는 코드 블록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함수입니다. 그렇다면 함수와 클로저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아래 설명을 보시면 이해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클로저를 선언하는 방법은? 클로저는 선언하는 부분에서부터 함수와 차이점을 보입니다. 클로저는 함수와 달리 이름을 적지않습니다. 이름을 적지 않음으로써 아래와 같은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클로저는 선언해놓고 호출하는 방식이 아니라 필요할 때마다 코드 블록을 작성해야한다. 자주 사용하는 코드 블록을 선언해놓는 함수와 달리 매번 다른 코드 블록을 사용할 때 필요할 것 같다. 그렇다면 ..

2020년 회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2020년 회고를 작성하고자 합니다. 작년 2019년 회고에 이어서 올해 회고를 작성하겠습니다. 1. 이직 올해는 두 군데의 회사에 다닐 수 있었습니다. iOS 개발자로 회사를 구하기 쉽지 않았습니다. 웹 경력이 있고 여러 분야를 했던 경험 때문에 iOS도 오래하지 않을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일 잘하는 iOS로 회사를 구하고 싶었지만 쉽지 않았습니다. 외주 회사를 들어가서 4달동안 앱을 2개 만들고 퇴사를 하였습니다. 체계적이지 않고 거의 혼자 프리랜서로 개발을 하는데 회사에서 대부분의 돈을 가져갔기 때문에 만족할 수 없었습니다. 웹개발자, iOS 같이 지원하다가 지금 회사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웹 백엔드와 iOS, 프론트앤드 전부 사용해서 세차..

iOS 스토리보드에서 스크롤뷰의 스크롤바 안 보이도록 가리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스토리보드에 스크롤뷰에서 스크롤바를 안보이도록 설정을 하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1. 스크롤뷰를 선택하고 어트리뷰트 인스펙터를 선택합니다. 2. 캡처 화면처럼 Scroll View - Indicator 에 Show Horizontal Indicator 와 Show Vertical Indicator 에 체크를 제거합니다. 감사합니다.

iOS 스토리보드에서 테이블 뷰 셀 구분선 지우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테이블 뷰에서 셀의 구분선을 안보이게 하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테이블뷰를 선택하고 오른쪽 어트리뷰트 인스펙터를 클릭합니다. Table View 칸에 Separator라는 항목을 찾아서 None으로 바꿉니다. 이렇게 하면 구분선이 보이지 않습니다.

iOS 스토리보드에서 UIView에 테두리 그리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스토리보드에서 UIView에 테두리를 그리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뷰를 클릭하고 Identity Inspector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UserDefined Runtime Attributes 칸이 있습니다. 플러스 버튼을 누른 뒤에 아래 항목들을 추가합니다. borderWidth Number 두께 borderColor Color 원하는 색상 감사합니다.

iOS 스토리보드로 corner radius 설정해서 테두리 둥글게 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테두리를 둥글게 하는 cornerRadius 값을 스토리보드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뷰를 클릭하고 Identity Inspector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UserDefined Runtime Attributes 칸이 있습니다. 플러스 버튼을 누른 뒤에 아래 항목들을 추가합니다. layer.masksToBounds Boolean YES layer.cornerRadius Number 5 숫자 5 자리에 원하는 값을 넣으면 됩니다. 참고 stackoverflow.com/questions/34215320/use-storyboard-to-mask-uiview-and-give-rounded-corners

Xcode 11 이상에서 iOS 13 미만 타겟의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Xcode 11 에서 iOS 13 미만 버전의 프로젝트를 빌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xcode 11 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자동으로 target 이 iOS 13 으로 정해집니다. iOS 13 에서 추가된 SceneDelegate.swift 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이전 버전과 다른 AppDelegate.swift 가 생성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target 을 iOS 13 버전 미만으로 설정하고 빌드했을 때 오류들이 나오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럴 때 오류를 해결하고 정상적으로 빌드할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오류 해결 방법 SceneDelegate.swift 수정 class SceneDelegate: UIResponder, UIWindowSceneDeleg..

슬라이드쉐어에서 한국어가 깨질 때 해결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슬라이드쉐어에 슬라이드를 공유했을 때 한글이 깨지는 문제에 대해 해결 방법을 작성해보겠습니다. 발표한 자료를 공유하고자 슬라이드쉐어에 업로드했었습니다. 올린 발표 자료를 보니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구글링하여 해결 방법을 찾아서 공유합니다. 해결 방법 터미널로 슬라이드를 저장한 경로로 이동합니다. 아래 명령어에서 가장 뒤에 이름.pdf 를 발표자료 명으로 바꾼 뒤에 실행합니다. LANG=C LC_ALL=C sed -i '' s'|/Registry (Adobe) /Ordering (Korea1) /Supplement [0-9]|/Registry(Adobe) /Ordering(Identity) /Supplement 0|g' 이름.pdf 슬라이드쉐어에 발표 자료를..

[MySQL] Error Code: 1175 . You are using safe update mode and you tried to update 에러 발생 이유, 해결 방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 MySQL Workbench를 사용하다가 delete 코드를 사용했을 때 아래와 같은 오류를 마주하였습니다. [MySQL] Error Code: 1175 . You are using safe update mode and you tried to update ... 찾아보니 SAFE MODE가 켜져있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이런 오류를 해결하려면 아래 쿼리를 실행하면 됩니다. SET SQL_SAFE_UPDATES = 0; 감사합니다. 참고 : jwgye.tistory.com/31

AWS 에서 Aurora(오로라) RDS DB time zone 시간을 변경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Aurora에서 timezone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서론 서버를 만들면 timezone 은 UTC 로 되어있다. select NOW() 를 해보면 현재 시간보다 9시간 전의 시간을 보여준다. 우리는 KST 로 서버 시간을 조회하고 일정을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서버의 timezone 을 변경해줘야했다. 그 방법을 공유한다. timezone 변경 왼쪽 메뉴에서 파라미터 그룹에 들어간다. 파라미터 그룹 생성을 클릭한다. 위와 같이 채워넣었다. 유형은 DB Cluster Parameter Group 으로 바꿔주었다. 그룹 이름과 설명은 원하는대로 설정해도 좋다. 파라미터 그룹 목록에 아래와 같이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파란색 이름 부분을 클릭한다. zone 이라고 검색..

AWS 에서 Aurora(오로라) RDS DB 를 이중화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AWS 에 RDS 에서 오로라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를 이중화하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이중화 방안 현재 쓰기 역할로 인스턴스가 하나 생성되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기본적으로 오로라를 생성하면 하나의 인스턴스가 생성된다. 이 오로라에 인스턴스는 내부적으로 아래 그림과 같이 구성된다. 여러 인스턴스에 데이터들을 분산해서 관리하기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하나의 EC2 에 DB 를 설치하는 것보다 안정적이다. EC2 자체에 문제가 생기거나 MySQL 에 문제가 생기면 바로 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로라 인스턴스로 조금 더 안정적이기는 하나 이러한 오로라 인스턴스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오로라 클러스터에 read replica (읽기만 하는 인스턴스)를 추가..

AWS 에서 Aurora(오로라) RDS DB 를 생성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AWS 에 RDS 에서 오로라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RDS Aurora 생성하기 AWS 홈페이지에 좌측 상단 서비스를 누르고 데이터베이스 - RDS 를 클릭합니다. 가운데 보이는 데이터베이스 생성을 클릭합니다. 엔진 유형은 Amazon Aurora 를 선택하고 에디션은 MySQL과 호환되는 Amazon Aurora 를 선택했다. (우리 회사는 MySQL 5.7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엔진 버전 또한 Aurora(MySQL 5.7) 중 선택했다. 템플릿은 우선 개발/테스트, DB 인스턴스 크기는 버스터블 클랙스에 db.t3.small 으로 우선 만들고 필요에 따라 늘려가는 것을 추천한다. 템플릿을 프로덕션으로 만들기만 해도 수십만원이 나..

AWS 에 EC2 로 데이터베이스 서버 셋팅하는 방법(MySQL 5.7)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AWS 에 데이터베이스 서버 (MySQL5.7)을 셋팅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재미있게 봐주시고 도움이 됬다면 왼쪽에 하트 버튼도 눌러주세요. 1. AWS 에 가입해서 로그인 각자 가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콘솔에 접속해 인스턴스 생성 AWS 메인 페이지 상단 오른쪽에 콘솔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콘솔 페이지로 이동한다. 전체 서비스 - 컴퓨팅 - EC2 를 선택한다. 왼쪽 메뉴에서 인스턴스 - 인스턴스 를 클릭한다. 상단에 파란색 인스턴스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가장 상단에 Amazon Linux 를 선택한다. 원하는 사양을 선택 후 검토, 다음을 누르면 위와 같이 키 페어를 선택하는 페이지가 뜬다.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로 중요한 파일이다. 기존에 ..

MAC 에 PHP 웹 프로젝트 띄우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MAC 에 PHP 웹 프로젝트를 띄우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번에도 bitnami 를 설치해서 구성을 할 것입니다. 1. bitnami mamp 다운로드 최신버전을 설치하고자 한다면 bitnami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는다. 특정 버전을 받고자 한다면 bitnami mamp 5.6.4 등의 PHP 버전을 같이 넣어서 검색하면 원하는 버전의 bitnami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5.6.4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https://downloads.bitnami.com/files/stacks/mampstack/5.6.40-0/bitnami-mampstack-5.6.40-0-osx-x86_64-installer...

apple icloud email - iCloud 서버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unknown[211.196.102.103]>: Client host rejected: Access denied 해결 방안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apple icloud email을 사용하다가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했을 때 해결 방안을 공유합니다. 오류 내용 iCloud 서버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낼 수 없습니다 이 메시지 주소가 정확한지 확인하십시오. Mail 환경설정에서 SMTP 서버 설정을 확인하고, 시스템 관리자에게 고급 설정을 확인하십시오. 서버 응답: : Client host rejected: Access denied 해결 방안 아래 목록에서 다른 발신 메일 서버를 선택하거나, 나중에 시도를 선택하여 전송될 때까지 보낼 편지함에 메시지를 남겨둡니다. 해결 방법 시스템 환경설정에 들어가서 Apple ID 를 선택합니다. 그 뒤에 mail 의 체크를 풀었다가 다시 체크합니다. 그러면 해당 오류 없이 이메일이 잘 전..

스위프트에서 열거형을 사용하는 3가지 방법 - 번역글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렛츠스위프트 뉴스레터 17호에서 소개된 Enum 열거 타입을 사용하는 3가지 방법 글을 번역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글쓴이의 허락을 받았습니다. 재미있게 보시고 enum 을 더 많이 잘 사용하는 날까지 열심히 같이 공부해봅시다. 번역 Swift에는 많은 데이터 구조가 있으며 정확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 필요한 상황을 이해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독립적인 객체를 선언하기 위해 구조체를 사용하거나 일부 함수를 포함할 때 클로저를 사용합니다. Swift 언어에는 또 하나의 흥미로운 데이터 구조 인 enum이 있습니다.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알아봅시다. Enumeration 은 무엇인가요? Enum은 하나의 논리적 그룹에있..

스위프트 열거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스위프트의 열거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열거형 이란? 열거는 무슨 뜻일까요? 국어사전에 검색해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예나 사실을 낱낱이 죽 늘어놓음.” 이라고 나옵니다. 그렇다면 열거형은 “여러 가지 예나 사실을 낱낱이 죽 늘어놓음” + “형태” 라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스위프트에서 열거형 이란? 스위프트에서 열거형은 Enumeration 이라고 합니다. 줄여서 Enum 이라고도 합니다. 열거형은 같은 성질을 가지는 여러 것들을 늘어놓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게라는 성질을 가지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g, kg, oz, lb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한가지 성질을 가지는 것들을 묶어서 사용하는데 용이한 타입이 열거형입니다. 열거형을 선언하는 ..

AWS 에 PHP 웹 프로젝트 뜨도록 셋팅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AWS EC2 에 PHP 로 만들어진 웹 프로젝트를 띄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AWS 에 가입해서 로그인 각자 가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2. 콘솔에 접속해 인스턴스 생성 AWS 메인 페이지 상단 오른쪽에 콘솔에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 콘솔 페이지로 이동한다. 전체 서비스 - 컴퓨팅 - EC2 를 선택한다. 왼쪽 메뉴에서 인스턴스 - 인스턴스 를 클릭한다. 상단에 파란색 인스턴스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가장 상단에 Amazon Linux 를 선택한다. 원하는 사양을 선택 후 검토, 다음을 누르면 위와 같이 키 페어를 선택하는 페이지가 뜬다.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필요한 파일로 중요한 파일이다. 기존에 만든 적이 없다거나 뭔지 잘 모르겠다면 "새 키 페어 생성" 을 선택한 ..

Truthy and Falsy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Truthy 와 Falsy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if 문을 쓰거나 삼항 연산자를 쓸 때 true 와 false 값이 필요한데요. 자바스크립트에서는 이 Bool 타입이 아닌 값들도 true 와 false 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값들을 Truthy 와 Falsy 라고 부릅니다. Falsy 부터 설명을 하겠습니다. Falsy Falsy 는 False 에 가까운 값이라는 의미로 생각을 하고요. Falsy 는 아래 5가지가 있습니다. undefined null 0 '' NaN 이 5가지의 Falsy 값은 if 문과 삼항연산자에서 false 와 같이 처리됩니다. 예로아래와 같은 if 문을 들 수 있습니다. if (!null) { print('falsy') }; n..

자바스크립트 배열 관련 명령어들 [내부링크]

1. 배열 초기화 var arr = Array(arraySize).fill(value); ex) var arr = Array(3).fill(false); 출처: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049847/initializing-an-array-with-a-single-value 2. 배열 숫자 확인 Array.length ex) console.log(clothing.length); 출처 : https://developer.mozilla.org/ko/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Array/length 3. 특정 값이 있는지 확인 Array.includes(value) ex) const array1 = [1, 2, 3];..

아로하 [내부링크]

요즘 가장 자주 듣는 노래는 아로하이다. 슬기러운 의사 생활에 나와서 요즘 주변에서도 많이 듣는 것 같다. 요즘 날씨에 너무 어울리는 제목이다. 뭔가 입 안에 물고 말하는 단어 같기도 하고 동그란 발음이 재미있다. 하와이에 가서 이 노래를 듣고 싶다는 생각마저 든다. 나는 노래를 들을 때 가사를 중점적으로 본다. 신나는 박자에 슬픈 가사 같이 반전이 있는 것을 좋아한다. 이쁜 가사가 노래 중간에 들리면 선물 받는 느낌이 들어서 또 좋다. 이 노래도 마음에 드는 가사가 처음부터 나온다. "어두운 불빛 아래 촛불 하나 와인 잔에 담긴 약속 하나" 크.. 와인 잔에 약속이 담겨있다니 이런 생각을 어떻게 했는지 궁금하다. 너무나 감성적이지만 그 장면이 예상될만큼 현실적이다. 이 가사에 빠져 무한반복 중이다. 이..

2019년 회고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다소 늦은 감이 많이 있지만 2019년 회고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2019년은 개발적으로 가장 성장한 1년이라고 생각합니다. 1. 퇴사 1년간 다니던 하우빌드 라는 회사를 퇴사했습니다. 대전으로 출근을 해달라고 이야기를 들어서 2달 정도 대전으로 새벽 기차를 타고 평일에는 모텔에서 지내면서 인수인계를 마쳤습니다. 대전으로 내려가는 것을 가족들이 반대해서 결국 퇴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후 두달 정도 PHP 개발을 프리랜서로 했습니다. 마침 코드스쿼드라는 학원에서 기수를 모집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개발에 대해 기본부터 제대로 공부하고 싶어 신청하여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2. 코드스쿼드 변수명을 정하는 방법부터 객체지향 개념, 디자인 패턴, 어렴풋이 알던 개념과 프로그래밍 용어들..

스위프트에서 포인터를 사용하는 방법 inout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콜 바이 벨류, 콜 바이 레퍼런스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스위프트에서 inout 을 활용하여 포인터에 직접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에 소스는 inout 을 통해 직접 포인터에 접근하여 두 변수의 값을 바꾸는 예제입니다. 함수에서 서로 값이 바뀐다면 그 값은 복사되어 사용된 값이므로 원본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스위프트에서는 함수에 매개변수로 들어온 값을 수정할 수 조차 없습니다. 위와 같이 inout 을 통해 매개변수에 접근한다면 조금 더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가능합니다. 직접 포인터에 접근하는 것은 자유도가 있지만 예상치 못하게 원본에 대한 수정이나 훼손이 가능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조금 더 안전한 메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상으로 inout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플레이그라운드에서 뷰 그려보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플레이그라운드에서 뷰 컨트롤러를 띄워서 뷰를 확인하는 방법을 공유해보겠습니다. 우선 한번 띄워보겠습니다. 위와 같은 코드를 플레이그라운드에 붙여넣기해서 실행하시면 오른쪽에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2번째 줄에서 우선 PlaygroundSupport 를 import 합니다. PlaygroundSupport 를 임포트함으로써 저희는 PlaygroundPage 를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70번째 줄에서 PlaygroundPage 를 이용해 TestViewController 클래스의 인스턴스인 vc 를 현재 화면에 띄울 수 있었습니다. 애니메이션 또한 동작한다고 하니 화면의 부분을 테스트하고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 ..

청년으로 [내부링크]

내가 만약 청년으로 다시 태어난다면 이렇게 살고 싶어라 우선 책을 많이 읽어 지식의 허술한 곳을 남기지 않고 운동을 하되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여 튼튼하고 멋진 몸을 가꾸리라 그리고 나의 한가지 특기를 살려 연마하되 기초를 튼튼히 하고 결코 교만하지 않으리라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겨 남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하고 늘 친밀한 정분을 나누며 소탈하게 살아가야지 연애를 하게 되면 그의 성장을 돕되 나를 만났으므로 세상이 괜찮았다는 말은 나오게 해야지 그리고 사람들의 아픔을 알며 나와 세상이 나아짐을 기뻐하고 꽃 한송이 돌 하나에도 배우고 감사하며 편견에 빠지지 않도록 늘 자신을 살피리라 술은 즐기지 않되 친구와 밤늦도록 토론할 정도는 되어야겠고 음악이 약하니 노래를 많이 들으며 악기 하나쯤은 다룰 줄 아는..

리엑트 네이티브 화면에 제곱 표시하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리엑트 네이티브에서 면적 관련이나 수학 관련 앱을 만들다보면 제곱을 표시해줘야 합니다. 제곱을 표시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xB2'} 위에 문자열을 Text 등에 넣으면 제곱이 표시됩니다. 감사합니다.

리엑트 네이티브에서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어제는 제가 블로그를 만든 후에 가장 많은 분들이 들어온 날이었습니다. 감사했고 앞으로 유지하기 위해서 더 많이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회사에서 리엑트 네이티브로 앱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 위해서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onPress 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만약 TouchableOpacity 를 활용하고 계시다면 아래와 같이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OS 테이블뷰 구분선 안보이도록 설정하는 방법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테이블뷰를 만들다가 보면 셀 사이에 구분선이 생깁니다. 이 구분선을 지우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요. 구분선을 지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chatTableView.separatorColor = UIColor.white 배경 색이 흰색이라면 구분선의 색이 흰색이 되면 안보이게 되겠죠. 위에 코드처럼 tableView 의 separatorColor 를 배경색과 같은 색(보통 흰색)으로 바꿔주면 구분선이 보이지 않습니다. 2. chatTableView.separatorStyle = .none 구분선의 스타일을 없도록 구성해줄 수도 있습니다. 위에 코드처럼 tableView 의 separatorStyle 을 .none 으로 바꿔주면 구분선이 보이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두..

TDD 와 Swift 로 요금 계산기 만들기 (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TDD 를 알고는 있었지만 제대로 사용하기는 어렵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밥 아저씨도 캔트 백 아저씨한테 찾아가서 TDD 를 배웠다고 들었고 혼자 TDD 를 할 때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TDD 를 공부하고 혼자서 사용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피드백을 받으며 사용해보고자 이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많은 지적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첫번째 요구사항은 고정된 요금 방식입니다. 예를 들면 10분에 500원이라고 하겠습니다. 1. 실패하는 테스트 코드 작성 Fare 라는 객체가 없어서 오류가 발생합니다. 2. 통과하도록 최대한 빨리 코드 작성 Fare 라는 객체를 만들어주었습니다. minute 과 amount 를 속성으로 가지고 있으며 minut..

2019.12.11 회고 [내부링크]

뽀모도로 시간 내용 1 16:45 ~ 17:10 아이디어스 과제 (컬렉션 뷰에 한 줄에 셀 두개 나오도록 구현) 2 17:15 ~ 17:40 아이디어스 과제 (컬렉션 뷰 셀에 이미지와 레이블 띄워보기) 3 17:50 ~ 18:15 아이디어스 과제 (이미지와 레이블 띄운 셀에 JSON 으로 받아온 데이터 출력하기) 4 18:20 ~ 18:45 아이디어스 과제 (띄운 이미지의 크기가 제 멋대로인 문제 해결) 5 6 7 8 9 10

2019.12.09 회고 [내부링크]

뽀모도로 시간 내용 1 11:30 ~ 11:55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189 가장 먼 노드 문제 파악, 그래프에 대해 찾아봄 2 12:00 ~ 12:25 자료구조 책을 보고 그래프에 대해 학습 3 12:30 ~ 12:55 https://github.com/AppleCEO/algorithm-swift 4 13:00 ~ 13:25 https://github.com/AppleCEO/algorithm-swift 알고리즘 레포에 푼 문제들 정리하기 5 14:00 ~ 14:25 문제 풀기 https://app.codility.com/programmers/lessons/4-counting_elements/max_counters/ 6 15:00 ..

2019.12.08 회고 [내부링크]

https://app.codility.com/programmers/lessons/5-prefix_sums/passing_cars/ PassingCars coding task - Learn to Code - Codility Count the number of passing cars on the road. app.codility.com 문제 풀었다. https://app.codility.com/programmers/lessons/5-prefix_sums/genomic_range_query/ GenomicRangeQuery coding task - Learn to Code - Codility Find the minimal nucleotide from a range of sequence DNA. app.codi..

스위프트 모듈과 모듈화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모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모듈은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인데요. 저 또한 정확히 뜻을 파악하고 있지는 못하고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듈의 뜻과 스위프트에서 사용되는 예제 등을 찾아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모듈이란?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사이트에 모듈은 아래와 같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보다 작고 이해할 수 있는 단위로 나뉘어진 것 그 자체로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 본체에서 분리되어 작은 부분으로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다가 필요할 때 본체에 합류하여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것 모듈은 위에 설명과 같이 한가지 일을 수행하는 코드의 모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듈화란? 모듈 얘기가 나오면 모듈화를 빠뜨릴 수 없습니다. 모듈화는 거대한..

SOLID 원칙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SOLID 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SOLID 는 5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씩 예시를 들어가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첫번째는 단일 책임 원칙입니다. 작성한 클래스는 하나의 기능과 책임을 가져야만 한다는 원칙입니다. 아래와 같이 기타 구조체를 생성했다면 SRP 원칙에 위반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price 부터 maker, type, model, backWood, topWood, stringNum 은 기타의 모델과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정이 일어날 때마다 Guitar 클래스를 변경해주어야하므로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SRP 원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타의..

Swift 함수형 프로그래밍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절차형 프로그래밍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봤습니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함수를 일급 객체로 생각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절차형 프로그래밍 : 위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코드를 실행하는 프로그래밍 기법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순수 함수를 사용하여 순차적으로 함수를 수행해나가며 프로그래밍이 실행되는 기법입니다. 순수함수는 상태값이 없기 때문에 언제나 같은 값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순수함수를 사용하여 여러번 호출이 되거나 상태가 변경된 상황에서 호출이 되더라도 같은 식으로 동작합니다. 데드락이나 동시에 여러번 호출 되었을 때 상태가 달라지는 것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Swift Closure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클로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클로저는 이름 없는 함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름 없는 함수가 굳이 왜 필요한가? 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클로저는 매개변수와 리턴 타입, 고차함수, 변수 등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로저의 기본 타입은 아래와 같습니다. { (parameters) -> return type in statements } 함수와 비교하자면 앞에 func 함수이름 부분이 빠진 것만 빼면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소스는 sorted 함수에 매개변수로 클로저를 사용했습니다. reversedNames = names.sorted(by: { (s1: String, s2: String) -> Bool in return s1 ..

Swift Enum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Enum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num 은 항목을 묶어서 표현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예를 들어 무게에는 kg, g, mg 등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Enum 을 선언할 때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선언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Enum (열거형) 을 사용하면 장점이 weight 라는 단위는 mg, g, kg 중에 하나라고 단정지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별거 아닌 것 같아보일 수 있겠지만 weigth 라는 변수, 상수가 다양한 타입의 무궁무진한 값을 가질 수 있는 것에서 우리가 예측할 수 있는 값만 가질 수 있게 된다는 것은 엄청난 차이점이고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에서 Enum 의 다양한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CaseIt..

Swift Patterns and Pattern matching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패턴이란 소스의 양을 줄여서 쓰고 읽기 쉽게 정해놓은 구조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패턴 매칭이란. 코드에서 패턴을 찾아내고 활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패턴에는 두가지 큰 유형이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값에서 성공적으로 동작하는 패턴과 런타임 안에 지정된 값에 따라서 동작하지 못하는 패턴입니다. 첫 번째 종류의 패턴은 단순 변수, 상수 및 옵셔널 바인딩에서 값을 소멸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여기에는 와일드 카드 패턴, 식별자 패턴 및 이를 포함하는 값 바인딩 패턴 또는 튜플 패턴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패턴에서 타입 지정하여 특정 타입의 값만 일치하도록 제한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종류의 패턴은 전체 패턴 일치에 사용되며, 여기서..

도미닉의 용어 정리 [내부링크]

다형성 : 프로토콜을 준수하거나 클래스를 상속 받아서 서로 다른 객체들에 해당 기능이 있다고 예측해서 사용 가능한 것 프로토콜 : 조건, 딱지 상속 : 사이드 이팩트 많음 익스텐션(Extensions) : 사이드 이펙트 적음 사이드 이팩트 : Overloading(오버로딩) :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매개변수가 다르게 여러번 선언할 수 있는 것 Overriding(오버라이딩) : 상위 클래스에서 선언한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해서 사용하는 것 추상화 : 특징을 뽑아내는 것 Indirection (간접 참조) : 서브스크립트 : literal(리터럴) : Closere(클로저) : Map(맵) : Equatable( 정규표현식 메서드 : 객체 내의 함수 초기상태 : 프로퍼티(property) : 객체..

한달 간 피드백 받은 내용 정리 [내부링크]

1. 강제 언레핑 사용하지 마세요. 2. 커밋은 변경하는 최소 작업단위로 작게 나눠야합니다. 3. 특정한 함수 내부에서 exit() 처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4. 메서드 이름은 동사로 정하세요. 5. enum을 포함해서 타입을 만들때는 대문자로 시작하도록 만드는게 규칙입니다. 6. 서로 상관없는 값이니까 중첩해서 if 구문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7. 변수 이름과 함수 이름이 동일한 것은 어색하네요. 8. inputFromUser()는 (Int, Int) 튜플을 리턴하는데, ladderMake(humanNumber, heightMax)는 매개변수를 따로따로 전달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튜플을 그대로 넘기는 건 왜 선택하지 않았나요? 9. 코드리뷰는 제가 일방적으로 고치라고 지적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Swift Overriding and Overloading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오버로딩과 오버라이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버로딩(overloading) 이란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매개변수가 다르게 여러번 선언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버로딩에는 생성자 오버로딩과 메소드 오버로딩이 있습니다. init 생성자를 매개변수 숫자를 다르게 해서 두번 선언했습니다. 이러한 것을 생성자 오버로딩이라고 합니다. eat 메서드를 매개변수 숫자를 다르게 해서 두번 선언했습니다. 이러한 것을 메서드 오버로딩이라고 합니다. 오버라이딩(overriding) 은 상위 클래스에서 선언한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해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에 오버로딩의 예제를 들었던 소스에서 People 클래스의 eat 메서드를 선언했었습니다. Student 클래스는 ..

Swift Protocol and Polymorphism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프로토콜과 다형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프로토콜은 특정 역할을 하기 위해 메서드, 프로퍼티 등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프로토콜을 채택하면 해당 프로토콜에서 정의되있는 메서드, 프로퍼티를 무조건 구현해주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Food 라는 프로토콜에 eat 메서드를 정의하였습니다. 스파게티 구조체가 Food 프로토콜을 채택하였으나 eat 메서드가 존재하지 않아서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동그라미를 클릭해서 오류 해결을 자동으로 요청하니 아래와 같이 eat 메서드가 생기고 구현부가 생성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스파게티, 햄버거, 피자 구조체를 Food 프로토콜을 채택해서 작성했습니다. 이제 스파게티, 햄버거, 피자는 Food 프로토콜을 따르기 때문에 무조건 eat 메서드가 있다고 ..

TDD 와 Swift 를 이용해 가상 Git 제작 하기 - 1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도미닉입니다. 오늘은 TDD 를 이용해 vmgit 을 제작해보겠습니다. 가상으로 git 처럼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Swift 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TDD 는 처음에 요구사항을 작성한 뒤에 아래의 3단계를 반복하며 개발하는 기법입니다. 요구사항을 테스트로 작성 -> 테스트를 통과할 최소한의 소스 작성 -> 리펙토링 우선 요구사항을 도출합니다. 1. init : init 명령어 뒤에 저장소명을 명령어를 실행하면 이름으로 저장소 공간을 생성합니다. 2. status local : local에 있는 저장소 내부 파일 상태를 출력합니다. 만약 저장소 이름이 없으면 전체 저장소 목록을 출력합니다. 3. checkout : 해당 저장소를 선택한 것을 표시하기 위해서 프롬프트 뒤에 저장소 이름을 붙여서 ..

Swift Property [내부링크]

앞에서 소개드린 구조체 안에 내용 중에 프로퍼티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퍼티는 저장 프로퍼티, 연산 프로퍼티, 타입 프로퍼티로 나뉘어집니다. 첫번째로 저장 프로퍼티는 가변 프로퍼티와 불변 프로퍼티로 나뉩니다. 구조체는 기본적으로 모든 저장 프로퍼티를 포함하는 이니셜라이저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위에 Cat 구조체에서 그것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저장 프로퍼티는 기본값을 설정할 수도 있으며 기본값이 있는 경우 이니셜라이저 없이 인스턴스 생성이 가능합니다. struct Coordinate { var x: Int = 0 var y: Int = 0 } let point: Coordinate = Coordinate() 만약 저장 프로퍼티가 옵셔널이면 해당 프로퍼티는 초기값을 넣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지연 ..

Swift Structure [내부링크]

오늘은 스위프트의 구조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truct 이름 { 프로퍼티 메서드 } 위와 같은 형태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고양이 구조체는 아래와 같이 선언할 수 있습니다. struct Cat { let name: String var age: Int } 구조체는 자동으로 생성된 이니셜라이저를 통해 생성할 수 있습니다. var yaong: Cat = Cat(name: "yaong", age: 5) 또는 아래와 같이 직접 이니셜라이저 메서드를 선언해줄 수 있습니다. init (nameEntred: String) { name = nameEntred age = 1 } 직접 이니셜라이저 메서드를 선언해주면 기본으로 생성된 이니셜라이저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위에서 인스턴스를 만들어주는 소스는 ..

git 저장소(repository) 생성, 설정 방법 [내부링크]

git command 에서 저장소로 설정하고 싶은 경로로 이동한 뒤에 git innit 을 누르면 해당 경로에 .git 폴더가 생성되며 저장소로 설정됩니다.

Git 리포지토리에 활성 변경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Git 기능의 하위 집합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됩니다. [내부링크]

Git 리포지토리에 활성 변경 내용이 너무 많습니다. Git 기능의 하위 집합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됩니다. 라는 오류가 발생할 때 해당 폴더에 가서 .git 폴더 지우면 리포지토리 삭제되면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추가내용 .git 폴더는 깃을 사용할 때 생성되는 폴더입니다. 깃을 초기화하는 방식으로 다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삭제해도 되는 파일입니다. 삭제 방법은 윈도우의 경우 폴더에 숨겨진 파일도 보이게 설정해서 .git 폴더를 오른 쪽 클릭해서 삭제하면 됩니다. 맥의 경우 rm -rf .git 명령어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영표 노력에 대한 강연을 보고 [내부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nztiGQ3M9C0 이영표는 성실하고 열심히 훈련하고 시합한 축구선수로 기억에 남아있다.그는 노력에 대한 강연을 하였다. 그는 요즘 젊은이들은 노력에 대한 불신이 있다고 했다며 강연을 시작하였다.먼저 드리블을 잘하고 싶어서 매일 밤 혼자 드리블 연습을 했다는 그그리고 상대팀 선수와 나 사이에 위치한 볼을 자신의 볼로 만들기 위한 순발력을 기르기 위해 줄넘기를 하루에 1000번 하였다고 한다.마지막으로 계속 뛰어도 지치지 않는 체력을 만들기 위해 새벽 5시에 일어나서 산을 올랐다고 한다.그러한 정신력과 노력이 그를 세계적인 선수로 만들었을 것이다.나 같은 일반 사람들도 그렇게 노력한다면 세계적인 인물이 될 수 있을까?유튜브에 댓글들을 보았는데 역시..

[뱅가드 체험단 모집]카메라 가방 Havana 48 백팩 [내부링크]

[뱅가드 체험단 모집]카메라 가방 Havana 48 백팩 뱅가드 체험단 / 뱅가드 이야기 2017. 10. 17. 14:59http://blog.naver.com/vanguardkorea/221118980292번역하기 전용뷰어 보기뱅가드코리아에서 체험단 모집을 진행합니다. 캐주얼한 디자인에 카메라와 개인용품을 수납하기 좋은 가방! 카메라 가방에서 일상의 백팩으로 전환이 가능한 Havana 48백팩! 노트북 수납 포켓 다양한 수납공간 탈착 가능한 카메라 박스 트라이포드 연결 하네스 시스템 뱅가드 카메라가방 Havana 48 백팩 : 캐논웨이[캐논웨이] 안녕하세요 뱅가드, 충무로 캐논총판 선우디에스입니다.storefarm.naver.com 뱅가드 체험단 모집 안내- 모집 일정 : 2017년 10월 18일..

[php]숫자를 세 자릿수마다 쉼표로 구분하고 싶을 때 [내부링크]

php 에서 숫자를 세자리마다 쉼표로 구분할때는 숫자가 들어있는 변수를 number_format()에 넣어주면 된다. ex $num1 = 10000; echo number_format($num1); 결과 10,000

php url 한글 인코딩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php url 인코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냥 한글을 url에 포함하여 open 된 API 등을 사용하면 형식이 달라서 제대로 동작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UTF-8 을 쓰는 서버 환경에서 CP949 환경의 서버 url 을 사용한다면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iconv("UTF-8", "CP949", $data) 이런 식으로 사용하여 data를 UTF-8의 환경을 CP949 환경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도움 됬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ESS 선풍기 구매! [내부링크]

TESS 휴대용 선풍기를 구매했습니다. 시원하고 동생에게 선물하려고 하는데 이쁜 스티커까지 잘 받았습니다. 여러분도 많이 구매하세요! http://www.g9.co.kr/Display/VIP/Index/945468687

아파치 apache 버전 확인 방법 [내부링크]

명령어 :ps -ef | grep httpd /usr/sbin/httpd -v

모르는 것과 아는 것에 대한 고찰 [내부링크]

모르는 것이 아는 것이다. - 모르고 있다는 나의 상태를 알고 있으므로..

VMware 네트워크 구성 방법 [내부링크]

1. vi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 안은 리눅스 버전,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위에 문서를 수정하여 고정 IP를 할당할 수 있다. ONBOOT=yesBOOTPROTO=static IPADDR=IP주소NETMASK=255.255.0.0GATEWAY=GATEWAY주소 2. vi /etc/resolv.conf nameserver 168.126.63.1 DNS 서버를 추가한다. 3. VMware 등 가상 머신 설정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브릿지로 설정한다.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11-2 배열의 값들을 거꾸로 출력하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포인터변수를 사용하여 다음 배열의 값들을 거꾸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double ary[]={1.5, 20.1, 16.4, 2.3, 3.5};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3.5 2.3 16.4 20.1 1.5 - 소스 #include int main(){double ary[] = {1.5, 20.1, 16.4, 2.3, 3.5};double *ap=ary;int i; for(i=0;i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11-1 배열의 평균값 구하기 [내부링크]

다음 배열의 평균값을 구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단, 배열요소를 참조할 때는 배열명에 정수값을 더하는 포인터표현을 사용하며, 평균은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 출력합니다. double ary[] = {1.5, 20.1, 16.4, 2.3, 3.5};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평균값 : 8.76 - 소스 #include int main(){int i;double ary[] = {1.5, 20.1, 16.4, 2.3, 3.5};double sum=0;double ave; for(i=0;i

<사랑을 알 때까지 걸어가라>를 읽고 [내부링크]

라는 책을 읽었다. 인터파크에서 무료로 E-BOOK을 다운로드 받아서 읽어야지 하고 있었는데 (2014년 11월 경에 받은 책인 것 같다.) 전 회사 일도 있었고 이것저것 신경쓰느라 못 읽고 있다가 이번에 읽게 되었다. 제목을 보고 연애, 사랑에 대한 책인 줄 알았는데 '최갑수'라는 분의 여행에세이였다. 여기저기 여행을 다니는 여행가로 보이는데(여행 관련 기사를 쓰던 기자였다가 프리렌서로 여행을 다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가 여행을 다니며 쓴 한두페이지 정도의 글들과 사진들이 어울려있는 글을 읽으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사진을 보면 가슴이 뛰는 책이었다. 여러 여행지를 추천해주기도 하고 이쁜 글, 마음이 차분해지는 글들을 새벽에 어쿠스틱 노래를 들으며 읽고 있노라면 감수성이 풍만해지는 기분이 들곤 했다..

영화 '구스범스'를 보고 [내부링크]

대한극장에서 시사회에 당첨되어서 구스범스라는 영화를 2015/12/14 에 볼 수 있었다. 1월에 개봉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특별히 빨리 볼 수 있는 기회였다. 동생과 대한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았는데 어찌보면 유치할 수 있는 책에서 캐릭터가 튀어나온다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먼저 이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점과 몰입할 수 있는 구성에 즐겁게 영화를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문창극의 역사읽기, 그들이 꿈꾸던 나라> 를 읽고 [내부링크]

문창극의 역사읽기, 그들이 꿈꾸던 나라라는 책을 읽었다. 책을 구매하거나 빌린 기억이 없는데 책장에 꽂혀있어서, 그리고 박근혜 정부의 역사 국정교과서 편찬과 관련하여 읽어보고 싶어서 읽게 되었다. 먼저, 문창극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중앙일보에서 기자 생활을 지낸 후 국무총리에 지명을 받았으나 사퇴한 인물이다. 이 책은 그의 관점에서 본 근현대사의 몇몇 인물과 시대상을 정리한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임진왜란, 병자호란부터 조선 말, 송재 서재필, 우남 이승만, 안중근 의사, 백범 김구, 도산 안창호, 규암 김약연, 좌옹 윤치호 등에 대한 설명과 광복 이후의 사건들이 정리되어 있는 책이다. 나는 솔직히 한 사람의 인물이 쓴 역사책이라 그만의 관점, 정치색깔, 개인적인 생각이 너무 많이 들어간 책이라는..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10-2 함수를 호출하여 세 변수의 값을 정렬하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키보드로부터 임의의 숫자 세 개를 입력 받은 후에 큰 숫자부터 차례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단, main 함수가 다음과 같이 작성되어 있을 때 line_up 함수를 정의하여 프로그램을 완성합니다. 필요하다면 exchange 함수도 작성하여 사용합시다. int main(){double max, mid, min; printf("숫자 세 개를 입력하세요 : ");scanf("%lf%lf%lf", &max, &mid, &min); line_up(&max, &mid, &min);printf("큰 수부터 차례로 출력하면 : %lf, %lf, %lf\n", max, mid, min);return 0;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숫자 세 개를 입력하세요 : 3.4 0.45 6.07..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10-1 포인터를 사용하여 두 변수의 값을 바꾸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두 개의 double형 변수 a, b에 다음과 같이 값이 저장되어 있다고 합시다. dobule a = 1.3;double b = 1.7; 두 변수 a, b를 가리키는 포인터변수를 사용하여 두 변수의 값을 바꾸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두 변수의 값을 바꾸는 방법은 연습문제 [9-2]의 ③번을 참고하세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바꾸기 전의 a, b의 값 : 1.3, 1.7바꾼 후의 a, b의 값 : 1.7, 1.3 - 소스 #include int main(){double a = 1.3;double b = 1.7;double temp; double *ap = &a;double *bp = &b; printf("바꾸기 전의 a, b의 값 : %.1lf, %.1lf\n", a, b);..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9-4 문자열의 복사와 출력 [내부링크]

다음과 같이 두 개의 문자배열을 선언합니다. char str1[] = "There is no royal road to learning.";char str2[80]; str1에 저장되어 있는 문자열을 str2에 복사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복사된 문자열 : There is no royal road to learning. - 소스 #include #include int main(){char str1[] = "There is no royal road to learning.";char str2[80]; strcpy(str2, str1); printf("복사된 문자열 : %s", str2); return 0;} - 결과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9-3 문자열의 출력 [내부링크]

① 키보드로부터 임의의 단어를 입력 받아서 문자배열에 저장합니다. 저장된 단어의 길이를 꼐산하여 단어와 함께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문자열의 앞에서부터 널문자가 아닌 문자의 개수를 세면 될 것입니다. 배열명 ary apple\0널문자가 나올 때까지 배열요소의 값을 하나씩 검사한다. ary[0]는 널문자가 아닌가?ary[1]은 널문자가 아닌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단어를 입력하세요 : appleapple단어의 길이는 5자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i;char word[50]; printf("문자열을 입력하세요 : ");scanf("%s", &word); for(i=0;i

부사의 꼬리 -ward [내부링크]

* -ward는 대부분 부사, 형용사로 둘 다 쓰임 for(=fore) 앞에 + ward -> forward 앞으로up 위쪽으로 + ward -> upward 위로after ~의 뒤에 + ward -> afterward(s) 나중에

부사의 꼬리 -ly [내부링크]

* 형용사 + ly = 부사 current 현재의 + ly -> currently 현재separate 분리된 + ly -> separately 따로consistent 일관된 + ly -> consistently 지속적으로 accurately 정확하게correctly 올바르게exactly 정확하게approximately 대략적으로thoroughly 철두철미하게 * 명사 + ly 는 형용사임 ex) costly 값비싼, friendly 친절한

'쓰다(=write)'의 의미를 가진 -scribe [내부링크]

sub(=down) + scribe -> subscribe 구독하다de(=down) + scribe -> describe 묘사하다pre(=before) + scribe -> prescribe (약 등을) 처방하다 inscribe 새기다transcribe 옮겨 적다, 베끼다, 복사하다circumscribe 둘레에 선을 긋다, 제한하다, 억제하다manuscript 원고, 필사본post(=after) + script -> postscript 추신(=p.s)

'가다(=go)'의 의미를 가진 -cede / ceed [내부링크]

pre(=before) + cede -> precede 선행하다ex(=out) + ceed -> exceed (한도를) 넘다pro(=forward) + ceed -> proceed 진행하다 re(=back) + cede 후퇴하다 -> recession 후퇴intercede 중재하다succeed 물려받다, 승계하다access (동) 접근하다 (명) 접근process (동) 처리하다 (명) 처리 * -cess도 -cede / -ceed 의 변형임

'밖으로(=outside)'의 의미를 가진 out [내부링크]

out + come 나오다 -> outcome 결과out + look 모습 -> outlook 전망out + standing -> outstanding 뛰어난 - 동사 앞에 out을 붙여 만든 동사들은 '~을 능가하여'의 의미이고 타동사이다.outlive ~를 능가하여 더 오래 살다 -> ~보다 더 오래 살다outnumber ~보다 수가 더 많다outgrow ~보다 더 자라다, 더 커지다outlast ~보다 더 오래 지속되다outsell ~보다 더 많이 팔다

'미리, 먼저(=before)'의 의미를 가진 pre- [내부링크]

pre + dict(=tell) -> predict 예측하다pre + caution 주의 -> precaution 예방 조치pre + mature 성숙한 -> premature 시기 상조의 prepaid 선불된preheat 예열하다prepare 준비하다preschool 유치원preorder 선주문하다

'하버드 새벽4시반'을 읽고 [내부링크]

동생의 추천으로 하버드 새벽 4시반 이라는 책을 읽었다. 중국의 베스트셀러 작가 웨이슈잉이 지은 책이다. 나는 하버드에 재직 중이거나, 미국에서 지어진 책인 줄 알았는데, 중국에서 지어졌다고 하여서 의아한 감정도 있었다. 솔찍히 내용은 별로였다. 하버드 학생들이 4시반에 어떠한 일을 하였는지는 안나오고 그들의 생활방식, 공부방법, 열정을 찬양하는 글들이 주 내용이었다. 본 받을 점이 있었고, 사실에 기반한 내용이라고 생각한다면 충분히 좋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천편일률적인 하버드 대학생에 대한 찬양이나, 그들의 방식에 대한 좋은 점만 나와있던 점은 이 책이 픽션인가 라는 의심이 들 정도였다.

'사이에, 상호간에(=between, each other)'의 의미를 가진 inter [내부링크]

inter + pret(=price) -> interpret 통역하다, 해석하다 (중간에서 양쪽의 가격을 설명하다)inter + rupt(=break) -> interrupt 방해하다 (중간에 깨뜨리고 사이로 들어가다)inter + act(행동) -> interact 교류하다, 상호작용하다 interfere 방해하다interoffice 사무실간의intercontinental 대륙간의interdependent 상호 의존적인intervene [inter + vene(=come)] 간섭하다, 중재하다

'이쪽에서 저쪽으로(=across)'의 의미를 가진 trans- [내부링크]

trans+fer(carry) -> transfer 전송하다, 양도하다, 송금하다, 전근/전학 보내다, 이동시키다trans + form(형성하다) -> transform 변형시키다trans + plant(심다) -> transplant 이식하다transport 운송하다transact 교섭하다, 거래하다transcribe 복사하다, 받아쓰다, 번역하다transition 이행, 과도transit 수송, 통과, 환승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9-2 배열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① 1부터 20까지의 숫자로만 초기화된 ary 배열을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이 배열에서 특정 숫자의 개수를 세어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int ary[] = {2,8,15,1,8,10,19,19,3,5,6,6,2,8,2,12,16,3,8,17,12,5,3,14,13,3,2,17,19,16,8,7,12,19,10,13,8,20,16,15,4,12,3,14,14,5,2,12,14,9,8,5,3,18,18,20,4};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찾기를 원하는 숫자를 입력하세요(1~20) : 19숫자 19는 배열에 4개 있습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ary[] = {2,8,15,1,8,10,19,19,3,5,6,6,2,8,2,12,16,3,8,..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9-1 가장 큰 배열요소 값 찾기 [내부링크]

임의의 숫자 5개를 키보드로부터 입력 받아서 배열에 저장합니다. 저장된 숫자 중에서 가장 큰 값을 찾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일단 첫번째 배열요소의 값이 가장 크다고 가정한 후에 이 값을 나머지 배열요소의 값들과 비교하면 될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다섯 개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 -100 6.5 168 34 58.0가장 큰 값은 : 168.000000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i;double input[5], max; printf("다섯 개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 ");for(i=0; i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8-5 함수를 사용한 사칙연산 프로그램 [내부링크]

연습문제 [8-4]에서 만든 함수들을 사용하여 메뉴에 따라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봅시다. 메뉴에서 번호를 선택하면 그 번호에 따라 switch~casea문에서 사칙연산을 수행하는 각 함수들을 호출하면 될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 메뉴 >==========1. 덧셈(addition)2. 뺄셈(subtraction)3. 곱셈(multiplication)4. 나눗셈(division)>>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세요 : 4두 개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 10 2.2결과값은 4.545455입니다. - 소스 #include void menu_disp(){printf("==========< 메뉴 >==========\n");printf("1. 덧셈(a..

의미상으로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부사구 [내부링크]

in particular 특히in addition 게다가in fact 사실in contrast 반대로by the way 그런데as a result 결과적으로

의미상으로 문장을 연결하는 접속부사 [내부링크]

[결과] therefore 그러므로[전환] meanwhile 그러는 동안에[역접] still 그러나[부가] additionally 게다가[부가] furthermore 뿐만 아니라[조건] otherwise 그렇지 않으면thus 그러므로however 그러나moreover 게다가instead 그 대신에nevertheless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하다, 묻다(=seek, ask)'의 의미를 가진 -quire [내부링크]

ac(=ad) + quire -> acquire 획득하다re(=again) + quire -> require 필요로 하다in(강조) + quire -> inquire 묻다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8-4 다양한 형태의 함수 만들기 [내부링크]

① 메뉴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함수를 만들어 작성해 봅시다. 단지 메뉴만을 화면에 보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함수의 이름은 menu_dsip로 작성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1. 덧셈(addition)2. 뺄셈(subtraction)3. 곱셈(multiplication)4. 나눗셈(division)>>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세요 : - 소스 #include void menu_disp(){printf("==========< 메뉴 >==========\n");printf("1. 덧셈(addition)\n");printf("2. 뺄셈(subtraction)\n");printf("3. 곱셈(multiplication)\n");printf("4. 나..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8-3 함수를 사용한 프로그램 작성 [내부링크]

① 키보드로부터 숫자 하나를 입력 받아서 절대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함수를 사용하여 작성합니다. 단, 함수의 이름은 user_abs로 만들며 메인함수 위에 선언하고 정의는 메인함수 아래에 작성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숫자 하나를 입력하세요 : -3.4절대값은 3.400000입니다. - 소스 #include double user_abs(double); int main(){double a, res; printf("숫자 하나를 입력하세요 : ");scanf("%lf", &a); res = user_abs(a); printf("절대값은 %lf입니다.", res); return 0;} double user_abs(double a){double res; if(a user_pow(3..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8-2 함수를 사용한 계산 프로그램 [내부링크]

① 키보드로부터 두 개의 숫자를 입력 받아서 그 곱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단, 곱셈 연산은 함수를 사용하여 수행합니다. 결과값은 소수점 이하 첫재자리까지 출력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두 개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 2.7 4.0두 수의 곱은 : 10.8 - 소스 #include double multi(double a, double b){double res; res = a * b; return res;} int main(){double a, b, res; printf("두 개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 ");scanf("%lf %lf", &a, &b); res = multi(a, b); printf("두 수의 곱은 : %.1lf", res); return 0;} -..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8-1 세금을 계산하는 함수 [내부링크]

소득금액(정수값)을 전달하면 세금을 께산해주는 함수를 만들어 봅시다. 메인함수 없이 tax라는 이름으로 작성합니다. 세금은 소득액의 6%입니다. 함수를 만든 후에 컴파일을 해보면 메인함수가 없어도 정상적으로 컴파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메인함수가 없으면 실행파일을 만들 수가 없으므로 링크할 때는 에러가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 소스 int tax(int a){ double res; res = a * 0.06; return res;}

'보다(look)'의 의미를 가진 -spect [내부링크]

in(=into) + spect -> inspect (들여다보다) 검사하다su(=sub:from below) + sepct -> suspect (아래에서 위로 보다) 의심하다re(=back) + spect -> respect (돌아보다) 존경하다 spectator 관중prospect 가망, 가능성perspective 원근법, 전망aspect (한 가지)측면retrosepct 회상

동사의 꼬리 -en [내부링크]

short 짧은 + en -> shorten 단축하다, 짧아지다sharp 날카로운 + en -> sharpen 날카롭게 하다, 강하게 하다broad 넓은 + en -> broaden 넓히다, 넓어지다 lessen 줄이다, 줄다widen 넓히다, 넓어지다strengthen 강화하다, 강화되다tighten 조이다, 조여지다lengthen 늘이다, 길어지다 * -en 은 '~로 만든' 의 뜻을 가진 형용사를 만들기도 함ex) wooden, golden

동사의 꼬리 -(i)fy [내부링크]

* ~'화(化)하다' 의 의미 simple 단순한 + (i)fy -> simplify 단순화하다not(=know) + (i)fy -> notify 알리다ident(=same) + (i)fy -> identify 확인하다 modify 수정하다specify 구체화하다satisfy 만족시키다pacify 진정시키다, 평화롭게 하다classify 분류하다

동사의 꼬리 -ize [내부링크]

special 특별한 -> specialize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in A)stable 안정적인 -> stabilize 안정시키다personal 개인적인 -> personalize 개인화하다, (개인의 필요에) 맞추다realize 1. 깨닫다 2. 실현하다apologize 사죄하다notarize 공증하다harmonize 조화롭게 하다criticize 비판하다

동사의 꼬리 -ate [내부링크]

stim(=sting) + ul + ate -> stimulate 자극하다e(=out) + value 가치 + ate -> evaluate 평가하다active 활동적인 + ate -> activate 작동시키다concentrate 집중하다advocate 옹호하다associate 연관시키다translate 번역하다donate 기부하다

분사형 전치사 [내부링크]

considering ~을 감안하여regarding (=about) ~에 관하여concerning (=about) ~에 관하여following (=after) ~후에including (=plus) ~을 포함하여excluding (=except) ~을 제외하고given ~을 고려했을 때, 고려한다면

보내다(=send)를 의미하는 -mit/mis- [내부링크]

per(=through) + mit -> permit 허락하다sub(=under) + mit -> submit 제출하다trans(=across) + mit -> transmit 전송하다 mission 1. 임무(특히 외국으로 파견되는 사람에게 맡겨지는 것) 2. 사절단, 파격단 missile 미사일e(=out) + mit -> emit 방출하다o(=away) + mit -> omit 생략하다com(=together) + mit -> commit (보내서) 맡기다, 위탁하다

'손(=hand)'을 의미하는 manu- [내부링크]

manufacture 제조하다manual 손의manuscript 원고(script = write)

순수 형용사화 된 과거분사 [내부링크]

accomplish 성취하다 -> accomplished 기량이 뛰어난approve 승인하다 -> approved 승인된reserve 예약하다 -> reserved 지정의talented 재능 있는renowned 유명한, 이름난value 높이 평가하다 -> valued 귀중한, 소중한devote 바치다, 봉납하다 -> devoted 헌신적인trouble 곤경에 빠뜨리다 -> (감정동사의 -ed)(사람 설명) 곤경에 빠진

순수 형용사화 된 현재분사 [내부링크]

miss 놓치다, 그리워하다 -> missing 없어진, 빠진promise 조짐을 보이다, 약속하다 -> promising 유망한distinguish 구별하다 -> distinguishing 두드러진outstand 눈에 띄다, 돌출되다 -> outstanding 뛰어난oppose 반대하다 -> opposing 대립되는alarm 불안하게 하다 -> alarming (감정동사의 -ing) 걱정스러운 (사물 설명)surround 둘러싸다 -> surrounding 인근의, 주위의mislead 잘못 이끌다, 오도하다 -> misleading 오도하는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7-6 반복문과 반복문 제어 [내부링크]

한빛 양계장에서는 왕계란만을 골라 담는 자동화 설비를 사용합니다. 이 기계는 계란의 무게를 측정하여 300g 이상 되는 계란만을 골라 계란판(30개)에 자동으로 꽂아주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계란의 무게를 반복적으로 입력하면 왕계란만을 골라 30개를 포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시다. 단, 무한 반복문과 break와 continue문을 활용하여 작성해 봅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계란의 무게를 입력하세요(단위 : g) : 320현재 왕계란의 수 : 1계란의 무게를 입력하세요(단위 : g) : 200계란의 무게를 입력하세요(단위 : g) : 330현재 왕계란의 수 : 2...계란의 무게를 입력하세요(단위 : g) : 350현재 왕계란의 수 : 29계란의 무게를 입력하세..

형용사의 꼬리 -al [내부링크]

addition 추가 -> additional 추가적인condition 조건 -> conditional 조건부의occasion 때 -> occasional 가끔의magic 마술 -> magical 마술의, 아주 멋진, 황홀한option 선택, 선택권 -> optional 선택적인tradition 전통 -> traditional 전통적인part 부분 -> partial 부분적인emotion 감정 -> emotional 감정적인 * 동사 + al = 명사명사 + al = 형용사

형용사의 꼬리 -ous [내부링크]

caution 조심 -> cautious 조심스러운advantage 장점 -> advantageous 유리한enormity 엄청남 -> enormous 엄청난generosity 너그러움 -> generous 너그러운nerve 신경, 불안, 긴장 -> nervous 긴장한nutrition 영양 -> nutritious 영양분이 많은rigor 엄격함 -> rigorous 철저한, 엄격한fame 명성, 유명함 -> famous 유명한

전치사 in:[지속되는] ~한 상태로 [내부링크]

in demand 수요가 있는, 수요가 많은in effet 유효한in use 사용중인in order 순서대로, 정리된 상태로in confusion 혼란스러운 상태로in storage 저장 상태로, 저장 중인in operation 가동중인, 운영중인in debt 빚을 진 상태로

순수 형용사화 된 과거분사 [내부링크]

complicated (형용사) 복잡한experienced (형용사) 경험이 많은qualified (형용사) 자격을 갖춘sophisticated (형용사) 정교한, 세련된dedicated (형용사) 헌신적인distinguished (형용사) 발군의, 뛰어난skilled (형용사) 능숙한, 기술이 좋은written (형용사) 서면의

순수 형용사화 된 현재분사 [내부링크]

ecouraging (형용사) 고무적인challenging (형용사) (감정동사의 -ing) (사물 설명) 도적 의욕을 복돋우는, 도전적인demanding (형용사) 까다로운, 힘든rewarding (형용사) 보람 있는boring (형용사) (감정동사의 -ing) (사물 설명) 지루한leading (형용사) 선도적인accommodating (형용사) 협조적인, 선뜻 부응하는striking (형용사) 눈의 띠는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7-5 다중 for문을 사용한 프로그램 [내부링크]

① 다중 for문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출력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반복되는 문장은 printf("*"); 하나만을 사용합니다. *************** - 소스 #include int main(){int i, j; for(i=0;i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7-4 for문을 사용한 프로그램 [내부링크]

① 키보드로부터 다섯 명의 나이를 입력 받아서 평균 나이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for문을 사용하여 작성합니다. 소수점 이하 첫째 자리까지 출력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1. 나이를 입력하세요 : 19 // 차례대로 번호가 출력되도록 작성합니다.2. 나이를 입력하세요 : 353. 나이를 입력하세요 : 284. 나이를 입력하세요 : 165. 나이를 입력하세요 : 24다섯명의 평균 나이는 24.4 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age, sum=0, i;double ave; for(i=1;i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7-3 while문과 증감연산자를 사용한 프로그램 [내부링크]

키보드로부터 양수를 입력 받으면 그 숫자만큼 별(*)이 출력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while문과 증감연산자를 사용하여 작성합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양수를 입력하세요 : 13************* - 소스 #include int main(){int number, i=0; printf("양수를 입력하세요 : ");scanf("%d", &number); while(number>i){printf("*");i++;}return 0;} - 결과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7-2 제한된 조건에서 반복되는 프로그램 만들기 [내부링크]

① 1부터 100까지 홀수들의 합을 계산하여 출력해 봅시다. 반복문 안에서 선택문을 사용하는 경우와 증감식에 변화를 주는 두 가지 방법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1부터 100까지 홀수의 합은 : 2500 - 소스 #include int main(){int sum=0, i=1; while(i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7-1 입력값을 반복하여 누적 [내부링크]

키보드로부터 양수를 반복적으로 입력 받으면서 그 합을 출력합니다. 이 과정을 음수가 입력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처음부터 음수가 입력되면 프로그램은 바로 종료될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양수를 입력하세요 : 5지금까지 입력된 값의 합: 5양수를 입력하세요 : 15지금까지 입력된 값의 합 : 20양수를 입력하세요 : -1 // 음수가 입력되면 종료합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input, sum=0;printf("양수를 입력하세요 : ");scanf("%d", &input); while(input>0){sum += input; printf("지금까지 입력된 값의 합 : %d\n", sum); printf("양수를 입력하세요 : ");scanf..

형용사의 꼬리 -atvie/ -ive [내부링크]

copperate 협력하다 -> cooperative 협력하는defect 결함 -> efective 결함이 있는inform 알리다 -> informative 유용한 정보를 주는, 유익한sense 감각 -> senstive 예민한create 창조하다 -> creative 창조적인protect 보호하다 -> protective 보호하는, 보호용의attract 끌어들이다, 유인하다 -> attractive 매력적인decorate 장식하다 -> decorative 장식용의

형용사의 꼬리 -able/ -ible [내부링크]

rely 신뢰하다 -> reliable 신뢰할 만한value 가치 -> valuable 가치 있는access 접근 -> accessible 접근 가능한respect 존경 -> respectable 존경할만한, 점잖은control 통제, 제어 -> controllable 통제 가능한, 제어 가능한predict 예상하다 -> predictable 예상 가능한understand 이해하다 -> understandable 이해할만한reason 이유 -> reasonable 타당한, 합리적인 * -able형 형용사는 '~가능한, ~한 특징을 지닌'의 의미

순수 명사화된 동명사 [내부링크]

speding (명) 지출 (동명사) ~을 지출하기hiring (명) 고용 (동명사) ~을 고용하기accounting (명) 회계 (동명사)(~for) ~을 해명하기, 보고하기advertising (명) 광고 (동명사) ~을 광고하기manufacturing (명) 제조업 (동명사) ~을 제조하기(job) opening (명) 공석, 빈자리 (동명사) ~을 열기 landing (명) 착륙 (동명사) 착륙하기, ~을 착륙시키기wearing (명) 착용 (동명사) ~을 입기seating (명) 좌석(배치) (동명사) ~를 앉히기showing (명) 상영 (동명사) ~을 보여주기meeting (명) 회의 (동명사) ~를 만나기 * ~ing형 명사들은 만드는 기준이 없기 때문에 나올 때마다 외워야 함

동명사 [내부링크]

동명사만을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stop -ing : ~ 하던 것을 멈추다finish -ing : ~ 하던 것을 끝내다quit -ing : ~ 하던 것을 그만두다avoid -ing : ~ 하는 것을 피하다suggest -ing : ~ 을 제안하다consider -ing : ~ 을 고려하다recommend -ing : ~ 을 추천하다 전치사 to + 동명사 : ~ 에 (전치사 to 로 종료되는 동사) be used to -ing : ~ 에 익숙하다object to -ing : ~ 에 반대하다be related to -ing : ~ 에 연관되다look forward to -ing : ~ 을 기대하다be committed to -ing : ~ 에 헌신하다 * 참고be used to -ing : ~하는데 익숙하..

명사의 꼬리 -ance/ -ence [내부링크]

perform 실행하다, 공연하다 -> performance 실행, 공연appear 나타나다 -> appearance 외모refer 참고하다 -> reference 참고도서accept 받아들이다, 수용하다 -> acceptance 수용important 중요한 -> importance 중요성assist 돕다, 보조하다 -> assistance 도움, 원조, 보조enter 들어가다, 참가/가입하다 -> entrance 입장, 입구 참가, 가입exist 존재하다 -> existence 존재

명사의 꼬리 -al [내부링크]

propose 제안하다 -> proposal 제안(서)approve 승인하다 -> approval 승인remove 제거하다 -> removal 제거arrive 도착하다 -> arrival 도착withdraw 출금하다 -> withdrawal 출금dispose 처분하다, 버리다 -> disposal 처분refuse 거절하다 -> refusal 거절renew 갱신하다, 새롭게 하다 -> renewal 갱신 타동사 + - al = 명사명사 + -al = 형용사 ex)national 국가의

사람 명사의 꼬리 -ant/-ent [내부링크]

participate 참여하다 -> participant 참가자assist 돕다 -> assistant 보조자, 비서reside 거주하다 -> resident 거주자occupy 점유하다 -> accupant 점유자, 주민consult 상담하다 -> consultant 상담preside (회의 등을) 주재하다, 이끌다 -> president 사장depend 의존하다 -> dependant 딸린 사람, 딸린 식구defend 방어하다, 옹호하다 -> defendant (법정) 피고 * -ant/-ent는 형용사가 되는 경우도 많음ex) evidence 증거 -> devident (형) 명백한

사람 명사의 꼬리 -or/-er/-ee [내부링크]

supervise 감독하다 -> supervisor 감독관distribute 배분하다 -> distributor 유통업자employ 고용하다 -> employer 고용주, employee 고용인, 직원interview 면접하다 -> interviewer 면접관, interviewee 피면접자pay 지불하다 -> payer 지불하는 사람, payee 지불 받는 사람, 채권자educate 교육하다 -> educator 교육자produce 생산하다 -> producer 생산자dstribute 배포하다, 배분하다 -> distributor 유통업자

명사의 꼬리 -ment [내부링크]

appoint 정하다, 임명하다 -> appointment 약속, 예약, 임명argue 논쟁하다, 주장하다 -> argument 논쟁, 주장require 요구하다 -> requirement(s) 필요한 것, 필요 조건employ 고용하다 -> employment 고용improve 향상시키다 -> improvement 향상assign 할당하다, 배정하다 -> assignment 할당, 배정invest 투자하다 -> investment 투자achieve 성취하다, 달성하다 -> achievement 성취(물)

명사의 꼬리 -tion [내부링크]

negotiate 협상하다 -> negotiation 협상promote 승진시키다 -> promotion 승진indicate 가리키다 -> indication 암시transport 운송하다 -> transportation 운송submit 제출하다 -> submission 제출introduce 소개하다 -> introduction 소개cooperate 협력하다 -> cooperation 협력motivate 동기를 부여하다 -> motivation 동기부여 모든 -tion 이 다른 품사로부터 온 것은 아니다. ex) tradition 전통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6-4 switch~case의 활용 [내부링크]

①switch~case문을 사용하여 대학의 등록금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키보드로부터 학년을 입력하면 각 학년에 맞는 등록금을 출력합니다. 학년을 잘못 입력한 경우는 에러메시지를 출력합니다. 각 학년의 등록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1학년 : 수업료(100만원) + 입학금(30만원)2,3학년 : 수업료 100만원4학년 : 수업료(100만원) + 졸업준비금(10만원)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4학년인 경우]학년을 입력하세요 : 4등록금은 110만원입니다. [잘못 입력한 경우]학년을 입력하세요 : 5학년을 잘못 입력하였습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input; printf("학년을 입력하세요 : ");scanf("%d", &input);..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6-3 if~else if~else 구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만들기 [내부링크]

if~else if~else 구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만들기 ① 키보드로부터 문자를 하나 입력 받아서 다음 조건에 따라 출력합니다. 입력 받은 문자가 'm'이면 "남자입니다"를 출력합니다.입력 받은 문자가 'f'이면 "여자입니다"를 출력합니다.그 의외의 문자가 입력될 때는 "잘못 입력하였습니다"를 출력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f를 입력한 경우]문자를 입력하세요 : f여자입니다. [잘못 입력한 경우]문자를 입력하세요 : x잘못 입력하였습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char input; printf("문자를 입력하세요 : ");scanf("%c", &input); if(input=='m'){printf("남자입니다");}else if(input=='..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6-2 유료입장과 무료입장 [내부링크]

유료입장과 무료입장 국립공원의 입장료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키보드로 나이를 입력하면 나이에 따라서 유료입장과 무료입장을 구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6세 이하의 어린이와 70세 이상의 어른들은 무료입장입니다.그 외에는 3,000원의 입장료를 받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프로그램이 정확히 실행되는지 테스트를 할 때는 조건에 따라 구분되는 각 범위의 값과 경계가 되는 값들을 입력하여 조건에 맞게 실행되는지를 검사해야합니다.) [실행 예1]나이를 입력하세요 : 20입장료는 3,000원입니다. [실행 예2]나이를 입력하세요 : 70무료입장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age; printf("나이를 입력하세요 : "..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6-1 절대값 출력하기 [내부링크]

절대값 출력하기 정수값 하나를 키보드로 입력 받은 후에 그 절대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0이나 양수값은 그대로 출력하며 음수가 입력될 경우만 양수로 바꾸어 출력하면 될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정수값을 입력하세요 : -3절대값은 3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number; printf("정수값을 입력하세요 : ");scanf("%d", &number); if(number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5-4 BMI를 구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내부링크]

BMI를 구하는 프로그램 만들기 몸무게와 키를 입력 받아서 신체질량지수(BMI)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BMI는 비만도를 측정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BMI = 몸무게(kg) / (키(m)의 제곱) // 단, 키는 단위가 키터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됩니다. 몸무게를 입력하세요(kg) : 45키를 입력하세요(m) : 1.68당신의 BMI는 : 15.9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double BMI, height, weight;printf("몸무게를 입력하세요(kg) : ");scanf("%lf", &weight); printf("키를 입력하세요(m) : ");scanf("%lf", &height); BMI = weight/(he..

성도교회에서 연극 감상 [내부링크]

안웅모라는 고등학교 친구가 있다. 오늘 성도교회에서 연극을 한다고 해서 초청을 받아서 다녀왔다. 친구가 연기를 하는 줄 알았는데 제작자 역할을 수행하였고, 연기자는 다른 사람들이었다. 예전에 서강대 쪽에 문화센터에서 연극을 할 때도 갔었는데 그때는 연기를 했는데, 친구가 어느새 인정받고 제작자로써 대본을 쓰고, 연출을 했다는 거에서 격세지감을 느낄 수 있었다. 비록 작은 교회 연극이었지만, 완성도가 높았다. 이 친구가 존경스러웠고 다르게 보인 시간이었다. 나도 내 분야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을 수 있는지 다시 생각해 보았다. 씁쓸하기도 했지만, 자극이 된 하루였다. 그리고 다음 주 화요일에 아버지 생신이어서 가족들과 저녁에 외식을 하였다. 즐거운 시간이었고, 숙대에 조대포 라는 고깃집에서 맛있게 고기를..

운전면허 필기, 장내시험 보고온 날 [내부링크]

오늘은 아침부터 나가서 운전면허 필기와 장내시험을 보고 왔다. 운전면허 실기는 책을 다 보고 가지못했지만 굉장히 쉬운 문제가 나와서 90점의 점수로 합격하였다. 또한 장내기능 시험은 약간의 실수가 있어서 80점을 받아 합격하였다. 다음주 월요일, 화요일에 도로 주행 연습을 한 뒤에 도로주행까지 합격하면 운전면허를 딸 수 있다! 조금 더 힘내자~

오늘부터 금주! [내부링크]

술을 먹으면 끝을 모르고 먹는 스타일이다. 그래서 최근에 외투를 잃어버리고 온 적도 있고, 밤새 마셔서 몸이 안좋아지기도 한다.. 그리고 몸이 뜨거워진 상태가 유지되는 등 술이 안받는 체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술자리를 좋아해서 자주 먹는 편인데, 요즘에는 먹다가 친구들과 헤어지고 다른 친구들을 불러서 더 먹을려고 했던 경우도 있었다. 무튼.. 앞으로 술은 절대!! 안먹기로 결정했다. 정도껏 먹으면 좋긴 하지만 그런걸 잘 못하는 스타일이라, 딱 안먹는게 좋을 것 같다. 끝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5-3 문자와 숫자의 정렬 [내부링크]

문자와 숫자의 정렬 이름과 국어, 영어, 수학점수를 변수에 초기화한 후에 총점과 평균을 구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이름은 문자열로 char 배열에 초기화하며 국어, 영어, 수학 점수는 각각 90, 75, 80점으로 초기화합니다. 평균은 소수점 이하 둘째자리까지 출력합니다. 이름은 왼쪽 정렬하여 출력하고 숫자는 오른쪽 정렬하여 출력합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gook, yung, su, total;double average;char name[8]=("홍길동");gook = 90;yung = 75;su = 80;total = gook + yung + su;average = total/3.0; printf(":----------:--------:-..

유니세프 자선경기를 보고.. [내부링크]

오늘 유니세프 자선경기를 보았다. 박지성이 출전하여 더 기쁜 마음으로 볼 수 있었다. 베컴7 자선경기가 타이틀인 만큼 베컴의 친구들로 구성된 선수진이였다. 영국 연합 VS 세계 연합의 대결이였는데 가장 기대한 지단은 프랑스 파리 테러때문에 불참하였다. 박지성은 전반에 왼쪽 윙으로 출전하여 후반에 왼쪽 수비수로 보직을 옮기며 풀타임 경기를 치뤘다. 들러리 역할이라는 생각을 지우진 못했지만 우리나라 선수가 아시아 유일하게 세계 올스타에 출전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 뜻 깊었다. 아참, 그리고 베컴의 아들은 못생겼다.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5-2 정수값과 문자열을 출력하기 [내부링크]

정수값과 문자열을 출력하기 키보드로 두 정수를 입력 받으면 나눗셈 연산식을 문자열로 묶어서 출력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두 정수를 입력하세요 : 10 3나눗셈 연산식은 "10 / 3 = 3.333333"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a, b;double result; printf("두 정수를 입력하세요 : ");scanf("%d %d", &a, &b); result = a/(double)b; printf("나눗셈 연산식은 \"%d / %d = %lf\"입니다.", a, b, result); return 0;} - 결과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5-1 [내부링크]

"/*"와 "*/"를 출력하기 printf 함수를 사용하여 다음 그림과 같이 출력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시다. 백슬래시는 키보드에서 Enter 키 바로 위에 있으며 '\' 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보고서 *** =================================================================== 학번 : v05315 이름 : 슈퍼맨=================================================================== 1. C언어에서 "'/*"와 "*/" 사이의 코드는 주석으로 처리됩니다. 2. 서식문자는 '\'와 소문자로 만듭니다.Press any key to continue - 소스 #include int main(){pr..

노푸(노샴푸), 물샤워 시작 [내부링크]

종각에 이발소에 가서 머리를 잘랐다. 탈모가 어느정도 진행된 머리와 목 근처 여드름을 보시고 이발사 할아버지께서 샴푸를 쓰지않고 머리를 감으라고, 대신에 머리 구석구석을 마사지를 충분히 해주는 방식을 알려주셨다. 그래서 노샴푸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았더니 이미 헐리우드의 스타들, 영국의 왕자 등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라고 하였다. 또한 물샤워도 실행해보고 싶어져서 오늘부터 진행해보고자 한다. 물론 부작용 등의 사례도 발견하였지만 도전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라 한번 해보고 안되면 다시 샴푸를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무튼 오늘부터 시작이다!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4-6 아스키코드값을 10진수로 출력하는 프로그램 [내부링크]

아스키코드값을 10진수로 출력하는 프로그램 키보드로 하나의 문자를 입력하면 그 문자의 아스키 코드값을 10진수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16진수나 8진수로도 출력해 봅시다). 키보드로 입력 되는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모두 문자 데이터입니다. 만약 정수형 변수에 숫자를 입력한다면 키보드에서 입력되는 문자열을 %d 변환문자열을 사용하여 수치데이터로 변환하여 저장하는 것입니다(그래서 변환문자열이라고 하지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문자를 입력하세요 : 0문자 0의 아스키코드값은 48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char input; printf("문자를 입력하세요 : ");scanf("%c", &input); printf("문자 %c의 아스키코드값은 %..

직선 [내부링크]

나는 조금 둥글게 살아왔다. 어떠한 문제에 직면하면 어떤 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더 좋을지 고민이 많은 편이다. 만약 어디가 아프다면 병원에 바로 가면 되는데, 나는 어떤 병원에 가야하는지 병원에 가서 무슨 말을 해야할지 고민을 한다. 그 뒤에 언제 가는게 좋을지 점심을 먹고 갈지 아니면 오늘은 쉬고 내일 갈지 생각을 했다. 항상 이런 식으로 어떠한 일들을 처리해나가니 솔찍히 쉬운 일도 어렵게 해나가는 것이 되었다. 어디가 아프면 바로 병원에 가고 어떠한 증상이 있는지 이야기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언제가면 좋을지는 가능한한 빨리 가는 것이 병을 키우지 않는 일일 것이다. 이러한 생각이 들면서 앞으로는 무슨 일이든 직선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끝.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4-5 실수형 자료형의 계산 [내부링크]

실수형 자료형의 계산 ① 키보드로 화씨 온도(˚F)를 입력 받은 후 섭씨 온도(˚C)로 계산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섭씨 온도는 소수점 이하 첫째자리까지 출력합니다. 화씨 온도를 섭씨 온도로 바꾸는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C = 5/9(F-32) (C-섭씨, F-화씨)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화씨 온도를 입력하세요 : 40섭씨 온도는 4.4도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F;double C; printf("화씨 온도를 입력하세요 : ");scanf("%d", &F); C = 5/9.0*(F-32); printf("섭씨 온도는 %.1lf도입니다.", C); return 0;} - 결과 ② 키보드로부터 센티미터 단위의 길이를 입력하면 인치..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4-4 거리와 속력 [내부링크]

거리와 속력 키보드로부터 거리(km)와 속력(km/h)을 입력 받으면, 거리를 속력으로 달릴 때 걸리는 시간을 출력합니다. 이때 시간(hour) 단위만 계산하고 남는 나머지 거리는 따로 출력합니다. 시간은 거리를 속력으로 나누면 구할 수 있습니다. 단, 변수는 모두 정수형만을 사용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거리(km)와 속력(km/h)을 입력하세요 : 420 656시간 걸리고 30(km) 가 남습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distance, speed; printf("거리(km)와 속력(km/h)을 입력하세요 : ");scanf("%d %d", &distance, &speed); printf("%d시간 걸리고 %d(km)가 남습니다. ", d..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4-3 시간 단위 변경 프로그램 [내부링크]

시간 단위 변경 프로그램 키보드로 살고 싶은 나이를 입력하면, 태어나서 그 나이까지의 총알수를 출력하빈다. 또 총일수를 시간, 분, 초로도 환산하여 출력합니다. 단,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모든 변수는 정수형만을 사용합니다.1년은 365일로 계산합니다(윤년은 고려하지 않음).70세 이상 입력합니다(모두 오래오래 살아야지요^^).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몇살까지 살고 싶습니까? 7025550일, 613200시간, 36792000분, 2207520000초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age;int day, time, minute;unsigned int second; printf("몇 살까지 살고 싶습니까? ");scanf("%d", &age);day ..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4-2 진법 변환 프로그램 [내부링크]

진법 변환 프로그램 키보드로부터 정수값을 입력 받은 후에 8진수와 16진수로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이때 진법을 나타내는 접두어도 함께 출력되도록 합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정수값을 입력하세요 : 32165입력된 값은 8진수로 076645입니다.입력된 값은 16진수로 0x7da5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input; printf("정수값을 입력하세요 : ");scanf("%d", &input); printf("입력된 값은 8진수로 %#o입니다.\n", input);printf("입력된 값은 16진수로 %#x입니다.\n", input); return 0;} - 결과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3-6 프로그램 만들기 ⑥ - 시간 계산2 [내부링크]

프로그램 만들기 ⑥ - 시간 계산2 1년은 정확히 365.2422일입니다. 즉, 365일보다 조금 더 길지요. 그래서 4년에 한번씩 윤년이라 하여 달력에 하루를 더 집어넣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1년은 정확히 몇 일, 몇 시간, 몇 분, 몇 초인지 계산해 봅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1년은 365일, 5시간 48분, 46초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day, hour, minute, second;double input; input = 365.2422; day = int(input);input = (input-day)*24; hour = int(input);input = (input-hour)*60; minute = int(input);input..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3-5 프로그램 만들기 ⑤ - 시간 계산1 [내부링크]

프로그램 만들기 ⑤ - 시간 계산1 32767초는 몇 시간, 몇 분, 몇 초인지 계산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32767초는 9시간, 6분 7초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second, minute, hour;second = 32767;minute = second/60;second = second%60; hour = minute/60;minute = minute%60; printf("32767초는 %d시간, %d분, %d초입니다.", hour, minute, second); return 0;} - 결과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3-4 프로그램 만들기 ④ - 평균값 구하기 [내부링크]

프로그램 만들기 ④ - 평균값 구하기 역사, 문학, 예능 세 과목의 점수를 입력 받아서 총점과 평균을 구한 후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입력 점수는 모두 정수값이며 평균이 실수값이 나올 수 있도록 값을 입력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역사, 문학, 예능 점수를 입력하세요 : 70 85 90총점은 245이고, 평균은 81.666667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history, literature, artistic;int sum;double average; printf("역사, 문학, 예능 점수를 입력하세요 : ");scanf("%d %d %d", &history, &literature, &artistic); sum = history+l..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3-3 프로그램 만들기 ③ - Vitamin-C 야구단2 [내부링크]

프로그램 만들기 ③ - Vitamin-C 야구단2 연습문제 [3-2]를 수정하여 선수의 이름과 포지션도 입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등번호를 입력하세요 : 3이름을 입력하세요 : 홍길동포지션을 입력하세요 : 유격수타율을 입력하세요 : 0.35나이를 입력하세요 : 233번-홍길동-유격수, 타율은 0.350000이고 나이는 23살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char number;char name[80], position[80];double tayul;int age; printf("등번호를 입력하세요 : ");scanf("%c", &number);printf("이름을 입력하세요 : ");scanf("%s", name);printf..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3-2 프로그램 만들기 ② - Vitamin-C 야구단1 [내부링크]

프로그램 만들기 ② - Vitamin-C 야구단1 Vitamin-C 야구단의 수비수는 등번호 1번부터 9번까지 9명이 있습니다. 등번호와 타율, 나이를 각각 입력 받은 후에 한줄에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단, 등번호는 문자, 타율은 실수값, 나이는 정수값으로 처리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등번호를 입력하세요 : 3타율을 입력하세요 : 0.35나이를 입력하세요 : 273번 선수의 타율은 0.350000이고 나이는 27살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char number;double tayul;int age; printf("등번호를 입력하세요 : ");scanf("%c", &number);printf("타율을 입력하세요 : ");scanf("%..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3-1 프로그램 만들기 ① - 전기 요금 계산 [내부링크]

프로그램 만들기 ① - 전기 요금 계산 전기 사용량을 kw 단위로 입력하면 사용 요금을 계산해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요금 : 660원kw당 사용 요금 : 88.5원전체 요금 = 기본요금 + (사용량*kw당 사용요금)세금은 전체 요금의 9%최종 사용 요금 = 전체 요금 + 세금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수행될 것입니다. [실행 결과]전기 사용량을 입력하세요(kw) : 150전기 사용 요금은 15189.150000원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amountUsed;double fee; printf("전기 사용량을 입력하세요(kw) : ");scanf("%d", &amountUsed); fee = (amountUsed*88.5+660)*..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2-4 정수값 출력 [내부링크]

정수값 출력 두 개의 정수값을 키보드로부터 입력 받아서 더한 후에 그 결과값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합니다. 변수는 입력 받은 값을 저장할 변수 두개와 합을 저장할 변수 하나를 선언합니다. 출력되는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두 정수값을 입력하세요 : 10 20두 정수의 합은 30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main(){int num1, num2;int sum; printf("두 정수값을 입력하세요 : ");scanf("%d %d", &num1, &num2); sum = num1+num2; printf("두 정수의 합은 %d입니다.", sum); return 0;} - 결과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2-3 정수형 변수의 출력 [내부링크]

정수형 변수의 출력 먼저 height, weight, cha 세 개의 정수형 변수를 선언합니다. 그리고 height 변수에는 키를, weight 에는 몸무게를 저장하고 cha에는 키에서 몸무게를 뺀 값을 저장합니다. 출력은 다음과 같이 출력되도록 작성합니다. 키 : 168cm몸무게 : 48kg키에서 몸무게를 뺀 값은 120입니다. - 소스 #include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int height=168, weight=48;int cha=height-weight; printf("키 : %dcm\n몸무게 : %d\n키에서 몸무게를 뺀 값은 %d입니다.",height,weight,cha); return 0;} - 결과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2-2 줄바꿈 출력 [내부링크]

줄바꿈 출력 다음과 같이 화면에 세 줄이 출력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시다. printf문은 한번만 사용하며 숫자는 변환문자열을 사용하여 출력합니다. 월드컵은2002년에개최되었습니다. - 소스 #include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printf("월드컵은\n2002년에\n개최되었습니다."); return 0;} - 결과

뇌를 자극하는 C프로그래밍 Exercise 2-1 문자열과 숫자의 화면 출력 [내부링크]

문자열과 숫자의 화면 출력 자,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가지고 간단한 연습문제를 풀어보도록 합시다. 연습문제는 여러분이 배운 내용을 확인하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무심코 지나치지 말고 스스로 풀어보기 바랍니다.다음 과 같이 화면에 출력되도록 프로그램을 작성해 봅시다. 전체를 하나의 문자열로 생각하여 printf 함수를 한번 호출하는 방법과 문자열과 숫자를 분리하여 두 번 호출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 9 - 소스 #include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1printf("내가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 9\n"); // 2printf("내가 가장 좋아하는 숫자는 : ");printf("%d\n", 9)..

시원스쿨 왕초보 영단어1 6강 기출 단어 [내부링크]

do the dishes-did the dishes 설거지한다vacumm the floor,wipe the floor 청소한다do a laundry-did a laundry 빨래한다take out the garbage-took out the garbage 쓰레기를 내다 버리다get a job-got a job 취직하다quit his job 직장을 그만두다do my own business-did my own business 사업을 하다get promoted-got promoted 승진하다retire 퇴직하다get fired 해고되다he down on the courch 쇼파에 누워있다worry-worried 걱정하다go fishing-went fishing 낚시가다play golf 골프치다

시원스쿨 왕초보 영단어1 5강 기출 단어 [내부링크]

sleep-slept,have some sleep, get some sleep, take some sleep 자다rest-rested, have some rest, get some rest, take some rest 쉬다sit down-sat down, have a sit, take a sit 앉다get in 들어가get out 나가get over 와call, make a phone call 전화건다get the phone call, answer the phone call 전화받는다talk on the phone, be on the phone 통화한다

시원스쿨 왕초보 영단어1 4강 기출 단어 [내부링크]

boil-boiled 끓인다bake-baked 굽는다dip 담근다steam 삶는다season 양념을 한다be proud of 자랑스러워하다get make angry 화를 내다yell at-yelled at 소리치다call 전화건다talke on the phone, be on the phone 통화한다get the phone, answer the phone, pick up the phone 전화받는다pray 기도한다be on a diet 다이어트한다compare 비교한다like, love 좋아한다chat with 수다떤다wake up early 일찍 일어난다forget things 덜렁댄다/깜빡한다endure, put up with 참는다

시원스쿨 왕초보 영단어1 3강 기출 단어 [내부링크]

hang-hung 건다go in-went in, get in-got in 들어간다go out-went out, get out-got out 나간다laugh-laughed 웃는다cry-cried 운다get pregnant-got pregnant 임신을 한다give a birth to a baby-got a birth to a baby 아기를 낳는다go grocery shopping-went grocery shopping 장을 본다do shopping-did shopping, go shopping-went shopping 쇼핑을 하다do a make up-did a make up, put on a make up 화장을 한다feed, fed 먹인다put it on 입힌다get ready for-got read..

시원스쿨 왕초보 영단어1 2강 기출 단어 [내부링크]

wake up-woke up 일어나다stand up-stood up 서다sit down-sat down, have a seat-had a seat, take a seat-took a seat 앉다speak-spoke, tell-told, talk-talked 말하다hear-heared, listen-listend 듣는다work-wokred 일한다rest, take some rest, have some rest, get some rest 쉰다wear-wore, put it on 입는다 take off-took off 벗는다go-went, come-came 다닌다think-thought 생각한다walk-walked 걸어간다study-studied 공부한다learn-learned 배운다teach-taught ..

시원스쿨 왕초보 영단어1 1강 기출 단어(Put 등 단어 설명) [내부링크]

put it 둔다put it in 집어넣는다put it on 올려놓는다put it under 내려놓는다put it aside 옆에 둔다put it back 뒤에 둔다put it there 거기에 둔다put it here 여기에 둔다put it away 치운다take out 꺼낸다bring, get 가져온다take 가져간다eat, have 먹는다drink, have 마신다see, look, watch, take a look 본다have 가지고 있다be 위치하고 있다(있다)try 먹어본다, 마셔본다, 해본다sleep, get some sleep. have some sleep 잠을 잔다

<후배들와 '주관'을 가지는 연습을 하자> 를 읽고 [내부링크]

페이스북을 보다가 후배들아 '주관'을 가지는 연습을 하자 라며 양준철 씨가 쓴 글을 보게 되었다. 나도 주변의 충고를 듣고 선택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던 것같다. 하지만 앞으로는 내가 선택하고 그 결정에 맞게 노력하여 '주관'을 가지고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참고 : https://brunch.co.kr/@promise4u/54

전주 한옥마을 [내부링크]

내일로 여행 中 전주 한옥 마을의 커플 사진입니다.

Windows Updates 구성 중 오류 해결방법 [내부링크]

윈도우7 을 재설치하였습니다. 재설치 한 뒤 백신과 기본 드라이버들을 설치한 후 컴퓨터를 껏다 켰는데 Windows Updates 구성 중 0% 완료 컴퓨터의 전원을 끄지 마십시오. 라는 화면이 뜨며 업데이트 중 다시 복구 중이라는 메시지가 발생하며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는 상태가 지속되었다. 해결 방법을 찾았다. 방법 업데이트를 위한 데이터 저장폴더를 다시 만드는 방법 1. 시작 버튼 클릭 후 상단의 검색 상자에 services.msc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2. 서비스 창에서 아래의 서비스 항목들을 각각 더블 클릭하여 중지 버튼을 눌러 서비스 상태를 중지됨으로 변경하고, 적용 및 확인을 누릅니다.- Background Intelligent Transfer Service - Cryptographi..

OpenCV 2.1 버전 설치하기 ( VS 2008 ) [내부링크]

OpenCV 설치 방법을 기술하고자 한다. OpenCV는 비쥬얼 스튜디오의 버전에 따라 각기 다른 버전을 설치하여야 하므로, 비쥬얼 스튜디오의 버전과 설치하고자 하는 OpenCV 버전을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비쥬얼 스튜디오 2008 에 Open CV 2.1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opencvlibrary/files/opencv-win/2.1/OpenCV-2.1.0-win32-vs2008.exe/download?use_mirror=cdnetworks-kr-2 위 링크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일반적인 프로그램 설치 방법과 마찬가지로 Next 를 눌러가며 설치한다. 설치 경로는 기본적으로 C:\open..

RMSE(Root Mean Square Error) [내부링크]

RMSE(Root Mean Square Error) RMSE란 실험이나 관측에서 나타나는 오차(Error)를 제곱(Square)해서 평균(Mean)한 값의 제곱근(Root)이다. 공식 : RMSE = root{(e1^2 + e2^2 + ... + en^2)/n} e1, e2 는 참값과 관측값과의 차

윈도우 서버 2008 R2 원격 복사 안될 때 [내부링크]

윈도우 서버 2008 R2 원격 컴퓨터에서 원격데스크탑연결에서 서버간의 파일 복사, 붙여넣기 안될 때원격 데스크탑 연결된 윈도우서버2008에서 아래의 작업을 수행 1. 작업관리자 실행2. 작업관리자 탭에서 프로세서 클릭3. 실행중인 rdpclip.exe 를 찾아 프로세서 종료 실행중인게 없다면, 다음 4참조 4. 파일(file) - 새 작업 실행(New Task(run...)) 새작업 만들기(Create New Task) 이 뜨면, 열기(open)창에 rdpclip.exe.를 입력 후, 확인(OK) 클릭

m_map 기능 中 m_gshhs_f [내부링크]

m_gshhs_f 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이 기능은 m_map 에서 제공하며, m_proj 를 통해 지도를 띄었을 때, 육지를 마스킹해주는 기능을 한다. 사용 예 : m_gshhs_f('patch',[0 0 0]); 이런 식으로 사용하면 육지를 검은색으로 마스킹한다. [0 0 0] 부분에서 육지의 색상을 설정가능하다. 끝.

계정 변경(su) [내부링크]

리눅스에서 계정 변경은 필수적인 기능이다. root 계정으로 일을 처리해야할 경우도 있고(권한이 부족하다면) 특정 계정으로 프로그램을 셋팅해놨다면(권한 혹은 패스 설정 등) 계정 변경을 해야한다. 아주 간단한 방법이다. su (계정명) 을 치면 특정 계정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su 라고만 치면 root 계정으로 변경 가능하다. 끝.

twvnc 원격접속 허용 [내부링크]

twvnc 라는 명령어를 리눅스에서 사용하면 원격 접속이 허용된다. 따라서 이러한 명령어를 치면 다른 컴퓨터에서 위 서버에 접속이 가능하며, 파일들을 무제한으로 볼 수 있다. root 로 들어간 뒤에 twvnc 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locate 함수 설명(파일, 경로 찾기) [내부링크]

locate 함수를 쓰면 찾는 파일이나 경로의 절대path 를 찾을 수 있다. 예 : locate netcdf netcdf 가 설치된 경로가 출력된다. 끝.

메트렙(MATLAB) 창 띄우는 방법 - figure [내부링크]

메트렙을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그림이나 표를 띄우기 위하여 일 것이다.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개의 창을 띄어 각기 다른 이미지를 출력해야할 경우도 있을 것이고, 하나의 창을 띄울 수 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빈 창을 띄우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아주 간단하다. 예제 : a = figure(1); 이런 식으로 선언하면 a 라는 이름의 figure 창을 띄운다. 이후 그림을 출력하는 함수 등을 사용한다면 이 창에 그림을 출력 할 수 있다. 끝.

리눅스 파일 전송 및 수신(SCP) [내부링크]

리눅스에서 파일을 가져오고 전송하는 것은 데이터를 처리할 때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는 scp 에 대해 알아보겠다. 수신 할 때 scp "ID"@"IP":"받고싶은 자료" "저장할 경로" 예 : scp [email protected]:/nexus/data1/TEST/world.m /home/kiljh/ 이렇게 하면 192.168.132.1 에 접속하여 /nexus/data1/TEST/MergingSST/world.m파일을 내 서버에 /home/kiljh/ 경로에 수신한다. 전송 할 때 scp "전송할 자료" "ID"@"IP":"저장할 경로" 예 : scp world.m [email protected]:/nexus/data1/TEST/ 이렇게 하면 현재 경로에 world.m 파일을 192...

리눅스 파일 수신 명령어(ncftpget) [내부링크]

서버끼리 파일을 전송하는 것.. 서버를 관리하고 자료를 주고받을 때 꼭 필요한 명령어이다. 파일질라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윈도우에서 파일을 수신받기에는 편하지만 수신을 받고 다른 서버에 전송을 하려면 2중으로 일을 해야하는 문제점도 있다. 리눅스에서 한번에 해결하자. ncftpget 사용 방법 ncftpget -u "ID" -p "PASSWORD" "IP" "수신받을 경로" "받아올 자료" 이다. 예제 : ncftpget -u kiljh -p 1234 192.168.132.1 /home/kiljh/download/ /nexus/data1/TEST/* 이다. 수신받을 경로에 . 을 치면 현재 위치한 경로에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끝.

테라스캔(TERASCAN) 버전확인(tscaninfo) [내부링크]

테라스캔 버전 확인 방법 : tscaninfo 를 쳐서 Base Packages 에 있는 숫자가 버전이 되겠다. 4.0.2-1.57214.el5 가 이 서버의 버전!

grib2 파일 읽기 [내부링크]

grib 파일은 GRidded Binary의 약자로 기상, 대기과학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상자료 또는 모델링 자료를 저장하는 형식이다. grib은 세계기상기구(WMO)의 표준 데이터 파일 형식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2차원 이상의 위성자료 또는 모델링 결과 자료를 저장하는데 표준화된 파일 형식이고, 현재 업그레이드 버전인 grib2 파일 형식이 우리나라 기상청에서도 현업용 예보 모델 자료형식으로 사용되고 있다. 1. grib2 파일을 다룰 수 있는 s/w : 미국 NOAA(http://www.cpc.ncep.noaa.gov/products/wesley/wgrib2/) 에서 제공되는 wgrib2 wgrib2.tgz by ftp by httpWindows XP/Vista/7 by ftp by http idl 에..

HDF-EOS5(h5) 라이브러리 설치 [내부링크]

HDF-EOS5. h5 형식은 위성자료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자료 형태이다. 라이브러리 받는 곳 : http://hdfeos.org/software/library.php#HDF-EOS5필수로 요구 되는 라이브러리는 hdf5-1.8.8.tar.gz 이다. hdf5-1.8.8/release_docs/INSTALL 문서를 참고하였다. /usr/local/hdf 디렉토리에 hdf5-1.8.8.tar.gz 파일을 옮긴 후 gunzip < hdf5-1.8.8.tar.gz | tar xf -

ssh, scp 비밀번호 없이 실행(공개키 기반 인증) [내부링크]

ssh, scp 를 리눅스에서 사용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프로그램이 멈춘다. 자동화 시스템에서 이러한 점은 큰 문제점이다. 이러한 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공개키 기반 인증을 사용할 수 있다. 미리 ssh 인증을 서버간에 해두면, 그 인증파일을 사용하여 비밀번호 없이 ssh나 scp 를 사용할 수 있다. 방식은 scp를 사용할 서버에서 키를 아래와 같이 생성한다.ssh-keygen -t rsa Enter file in which to save the key : 인증 파일을 어디에 만들지 설정(엔터시 계정 아이디/.ssh 에 파일들이 생성)Enter passphrase : 비밀번호를 입력 안하려 하니 엔터Enter same passphrase again : 비밀번호 확인 그냥 엔터 생성 되는 파일은 ID..

메트랩(Matlab) if문 사용 방법 [내부링크]

if 문은 어떠한 프로그램 언어에서도 가장 필수적이고 많이 쓰이는 함수이다. 그 구조는 같지만 언어마다, 프로그램마다 조금씩 다르게 사용되고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if문을 메트랩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적어보겟다. if(조건)조건에 합당할 때 실행할 소스end 총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가장 먼저 if와 조건을 적어준다. ex : if(data>5) 이런 식으로 적는다면 값이 5초과 일때만 if와 end 사이에 소스를 실행한다. 끝.

File Inquiry Operator (csh에서 파일 확인) [내부링크]

C shell에서는 파일의 존재 유무나 특성을 Check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과 if 구문을 조합하여 다양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사용 방법if ( -operator filename ) ... 각 Operator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r : read access (읽을 수 있는가?)w : write access (쓸 수 있는가?)x : execute access (실행할 수 있는가?)e : existence (파일이 있는가?)o : ownership (파일의 소유주인가?)z : zero length (파일의 길이가 0인가?)f : plain file (보통 파일인가?)d : directory (디렉토리 파일인가?) 논리 부정을 사용할 떄는 연산자 !를 앞의 oper..

MySQL 5.5 설치 [내부링크]

안녕하세요. 오늘은 MYSQL 5.5 설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아래 주소 클릭 http://dev.mysql.com/downloads/mysql/5.5.html#downloads 2. 빨간 박스에서 32비트 컴퓨터는 위에 다운로드, 64비트 컴퓨터는 아래에 다운로드 클릭 3. 절차에 따라 설치하면 설치완료. 이상입니다.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매트랩(Matlab) 함수 문장결합 sprintf [내부링크]

오늘은 매트랩 함수 중 sprintf를 알아보겠다. 문장결합이라고 제목을 붙였다. 이유는 여러 문자 배열을 합칠 수 있기 때문이다. 예제 : string1 = 'hello';string2 = 'world'; string = sprintf('%s %s', string1, string2); fprintf('%s', string); 예제 결과 : hello world 이런 식으로 하면 string 변수에는 hello world 가 들어있을 것이다.이런 식으로 여러 문자배열을 합칠 수 있다.

테라스캔(TeraScan)의 newbadval [내부링크]

newbadval을 통해 최종 쓰레기 값을 노 데이터로 해버리면 tview를 통하여 볼 때 그레이처럼 볼 수 있다.

매트랩(MATLAB)에서 char2int, 변수 타입을 문자에서 숫자로 변경하는 방법 [내부링크]

파일 이름에서 날짜 부분만 가져오고 싶었다. filename : 2015.0101.0345data.bin

매트랩(MATLAB)에서 루트쓰기(root) -> sqrt, nthroot [내부링크]

이번 글에서는 루트를 쓰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36을 루트에 씌우면 6 이라는 사실은 다들 아실겁니다. 1. 가장 기본인 2제곱근 루트를 쓰는 방법입니다. ==> sqrt data = 36;result = sqrt(data); result 에는 6 이라는 숫자가 들어갈 것입니다. 2. 특정 숫자의 제곱근 루트를 쓰는 방법입니다. ==> nthroot data = 27;result = nthroot(data, 3); 이런 식으로 숫자를 넣으면 27에 3의 제곱근인 3이 result 에 들어갈 것입니다.

ZIP 파일 다루기 [내부링크]

ZIP 파일을 다뤄보겠다. 1. ZIP 압축 풀기 unzip filename.zip 특정 폴더에 압축을 풀고 싶을 때 : unzip filename.zip -d path 2. zip 압축하기 zip. test.zip ./* 현재 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을 test.zip 에 압축 현재 폴더에 있는 모든 하위 폴더까지 압축 zip. -r test.zip ./* 끝.

gz 파일 다루기 [내부링크]

오늘은 gz 파일의 압축을 풀어볼 것이다. 1. gz 압축 풀기gzip -d filename.gzgzip에 옵션 -d 를 준다. -d는 decompress의 줄임 표현이다. 2. gz 압축 하기gzip bbb.jpg라고 하면 bbb.jpg 는 없어지고, bbb.gz 파일로 압축된다. gz은 여러개의 파일을 하나로 압축할 수 없다. 끝

리눅스 tgz파일 압축 풀기 [내부링크]

tar xzf filename.tgz 상당히 간단하다.. 끝

리눅스 버전 확인 [내부링크]

방법은 총 3가지가 있다. 1. rpm 을 이용한 방법 예제 : rpm -qa *-release 2. /etc/*-release 를 이용한 방법 예제 :ll /etc/*-releasecat /etc/*-release | uniq 3. etc/issue 를 이용한 방법- 배포판의 버전을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보안 등의 이유로 다른 내용으로 바뀌어 있는 경우 존재 예제 : cat /etc/issue 이상입니다. 궁금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파이썬 설치 [내부링크]

리눅스가 깔려있다면 기본적으로 파이썬이 설치되어 있을 것이다.버전 확인 방법$ python -V 만약 업그레이드를 원한다면 http://www.python.org/ftp/python/ 위 경로에 접속하여 원하는 버전이 있는지 확인한다.예시로 Python 2.7.4 버전을 설명하겠다. cd /usr/local/srcwget --no-check-certificate -N http://www.python.org/ftp/python/2.7.4/Python-2.7.4.tgztar xzf Python-2.7.4.tgzcd Python-2.7.4./configuremakemake altinstall 혹시 다른 버전을 받고 싶다면 숫자 2.7.4 부분만 바꿔주면 된다.위에 명령어들로 설치는 완료되었다. 이제는 기존에 ..

메트렙(Matlab) 기본 함수(3) NETCDF생성(nccreate, ncwrite) [내부링크]

전 포스팅에서 nc를 읽고 설명을 보는 방법을 포스팅하였다. 이번에는 메트랩에서 nc 파일을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하고자 한다. 사용하는 명령어는 nccreate와 ncwrite 이다. 보는 분들은 모두 알겠지만 메트랩에서 Help 텝 -> Product Help 를 보면 영문으로 함수의 사용방법, 예제 등이 친절하게 설명이 되어있다. 설명을 하자면 nccreate 는 nc 파일을 만들며 그 안에 변수를 제작하는 명령어이다.ncwrite는 위에 nccreate를 통해 만든 변수안에 데이터를 넣는 명령어이다. 혹시나 헤멜 분들을 위해 예제를 올린다. 예제 : nccreate('Rectangular.nc','height',... 'Dimensions',{'xc' 2680 'yc' 2679},... 'Forma..

하루 두개 포스팅!! [내부링크]

앞으로 일하는 날마다 그날 사용한 함수나 프로그램 언어를 요약해서 하루 두개 포스팅을 올리고자 한다! 나의 실력도 늘릴 수 있고 내 포트폴리오로도 활용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된다. 더 열심히 일하고 포스팅하도록 노력해야지!

리눅스(Linux) vi 에디터 줄 번호 표시 [내부링크]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눅스 vi 에디터에서 줄 번호를 표시하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make 나 gcc 등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작성한 프로그램을 컴파일 하였을 때 몇번 줄의 오류 라는 오류메시지가 뜰 때가 있다. 그럴때 위에서부터 줄을 세고 있을 시간도 필요도 없다 :set nu 를 입력해 주면 된다. 예소스를 입력 하다가 : 를 눌른 뒤 set nu 를 치고 엔터를 하면 소스 왼쪽에 1번부터 줄 번호가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메트렙(Matlab) 기본 함수(2) NETCDF읽기(ncread,ncdisp) [내부링크]

매트랩을 이용하다보면 nc파일(netcdf파일)을 사용할 경우가 생길 것이다. netcdf 는 연관된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하나의 파일에 저장할 수 있고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되어있는 파일 형태이다. 이러한 nc 파일을 사용할 때 가장 기본적인 함수 2가지가 ncread와 ncdisp이다. ncdisp는 nc파일의 변수 이름, 크기, 설명 등을 볼 수 있는 함수이고 ncread는 그 변수를 읽어들이는 함수이다. 예 : ncdisp("FileName.nc");ncread("FileName.nc","WIND");

하루 한개 포스팅 [내부링크]

하루 한개 포스팅을 하기로 하였는데 10일간 포스팅이 없었다. 시험기간이라 바빳던 것도 있지만 회사 일과 학교 시험, 축구팀, 여자친구와의 약속 너무 빡빡하고 촉박한 일정이 많아 스트레스가 폭발이였다. 앞으로는 꼭 하루 한개 포스팅을 지키도록 노력해야겠다. (쉬는날 빼고)

리눅스 vi 명령어(1) 삭제 [내부링크]

리눅스의 vi 는 가장 보편적이고 심플한 문서 편집기 중 하나이다. vi (파일이름) 을 통하여 파일을 문서로 열수 있다. c 나 csh, 등 프로그래밍 문서나 txt 등 문서를 열때도 사용한다. vi로 파일을 열었을 때 여러 행동을 할 수 있는데 그 중에 문자를 지우는 삭제 명령어들이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러한 삭제 명령어들을 설명하겠다. 삭제 명령어 dw : 한 단어 삭제dd : 한 라인 삭제[숫자]dd : 커서 있는 위치에서 숫자만큼 라인 삭제 (ex - 5dd 는 커서로부터 5줄 삭제)dj : 커서가 있는 줄과 그 다음 줄을 삭제dk : 커서가 있는 줄과 그 앞줄을 삭제do : 커서 위치부터 줄의 처음까지 삭제x : 커서위치의 글자 삭제D : 한 줄 삭제d$ : 커서 위치부터 줄의 끝까지 삭..

테라스캔(TeraScan) 기본 명령어(4) 파일 정보(contents) [내부링크]

contents 함수는 테라스캔(TeraScan)으로 제작된 파일의 정보를 볼 수 있는 명령어이다. 변수 이름들과 변수의 크기, 종료 등이 나오며 여러 데이터를 합성하는데 필요한 테라스캔을 사용하는데 필수적인 명령어라고 할 수 있겠다. 예 contents korea.reg 설명 : korea.reg 의 파일 정보를 본다. 이상이다.

테라스캔(TeraScan) 기본 명령어(3) 맵 제작(tmaster) [내부링크]

tmaster 라는 명령어를 설명하겠다. tmaster 는 테라스캔(TeraScan)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인 지도 영역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 명령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영역을 설정할 수 있고 terascan의 여려 명령어를 통해 이 지도에 여러 데이터를 넣고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메트랩(Matlab) zeros 공백배열 [내부링크]

메트랩의 좋은 점 중 하나는 변수 선언이 필요없다는 점이다. (다른 언어의 경우 변수의 크기와 형태 등을 가장 위에 줄에서 선언을 해야 그 변수를 쓸 수 있다.) 메트랩에서는 그러한 좋은 점 대신에 for문 등을 돌릴 때 변수의 크기가 지속적으로 바뀌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 노란색으로 밑줄이 뜨면서 경고 표시가 뜬다. 실질적인 에러는 아니라 프로그램은 정상 작동하지만 찜찜한 기분과 속도가 느려질것 같은 불안감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경우에 zeros(열의 크기, 행의 크기) 를 통하여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변수를 사용하기 전에 선언하는 것을 잊지말자~ 예 : speed = zeros(217,217); 이러한 식으로 선언을 하면 0으로 채워진 217X217 의 배열이 생성된다. 이상 끝~

기성용 이번 시즌 리그 2호골 작렬 [내부링크]

기성용 이번 시즌 리그 2호골 작렬 기성용이 역시 선발로 나선 스완지 대 QPR 경기에서 기성용이 78번 결승골이자 팀의 첫 골을 넣었다. 기성용에게 항상 원했던 것이 골이었는데 드디어 골이 터져서 감개무량하다. 사실 축구를 실시간으로 본 것은 아닌데 기성용이 골을 넣었다는 축구팀 동생의 카톡을 보고 멋진 중거리슛으로 골을 넣었을거라 예상하였는데 예상과는 반대로 사이드에서 개인기술로 넣은 골 이 터졌다. 팀도 순위가 높고 기성용도 그 팀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기 때문에 이번 시즌 그리고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스완지와 기성용이라 할 수 있겠다. 스완지에 이청용도 가게 된다면 너무나 좋을것 같다. 이상 끝.

리눅스 재부팅 명령어(reboot, shutdown) [내부링크]

reboot reboot은 재부팅 명령어이다. 옵션-f 시스템 강제 재부팅 예$ reboot $ reboot -f shutdownshutdown 은 리눅스 종료와 재부팅의 대표적인 명령어이다. 옵션-h 종료 (시간 지정 가능)-r 재부팅 (시간 지정 가능)-c 예약된 shutdown 명령을 취소 예$ shutdown -h now -> 지금 시스템 종료$ shutdown -h 10 -> 10분 후 시스템 종료$shutdown -h 11:11 -> 11시 11분에 시스템 종료 (hh:mm 형식) $ shutdown -r now -> 지금 시스템 재부팅$ shutdown -r 15 -> 15분 후 시스템 재부팅$ shutdown -r 15:15 -> 15시 15분에 시스템 재부팅 $ shutdown -c ->..

X Error of failed request: BadAlloc (insufficient resources for operation) 오류 해결방법 [내부링크]

X Error of failed request: BadAlloc (insufficient resources for operation) 데이터 처리 중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였다. 너무 당황한 나머지 관련 소스코드들을 뒤저보았지만 수정한 내용도 없었고 항상 정상적으로 수행되던 프로그램이 멈추다니.. 맨붕 그 자체였다. 하지만 자세히 오류를 보니 자원이 부족하다는 의미가 있었고 echo 1 > /proc/sys/vm/drop_caches 를 입력하면 케쉬메모리가 줄으면서 메인 메모리의 양의 늘어난다. 위 명령어를 써도 문제가 해결 안됬는데.. reboot 명령어를 통해 서버를 재부팅하니 제대로 작동하였다.

구글 애드센스 [내부링크]

구글 애드센스를 달았다. 2번의 탈락 이후 이번에 합격이 되었다. 솔찍히 이번에도 탈락할 줄 알았는데 혹시나 해서 지원한게 합격되어서 이제 내 블로그에도 광고를 달 수 있게 되었다. 앞으로 포스팅도 열심히 (하루에 한개 이상!) 하여서 좋은 블로그를 만들도록 해야겠다.

테라스캔(TeraScan) 기본 명령어(2) 설명서(thelp) [내부링크]

테라스캔의 여러 문법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것입니다. 그래서 주로 설명서를 보고 코딩을 하게 되는데 가장 기본적이면서 강력한 설명서가 thelp 라는 것입니다. 사용법은 시스템 명령어로 thelp만 치면 무궁무진한 정보가 나옵니다. 모두들 테라스캔의 고수가 될때까지 파이팅!!

테라스캔(TeraScan) 기본 명령어(1) TeraVision(qtview) [내부링크]

qtview 는 일반 리눅스에서 tview 혹은 eog 의 역할을 하며기능은 이미지를 지도상에서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법qtview (filename).(확장자) 저도 아직 완벽히 숙지하지 않아 이정도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문의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메트렙(Matlab) 기본 함수(1) for문 [내부링크]

for문 사용 방법 : for i=1:10{하고 싶은 연산}end 설명 :프로그래밍 하시는 분들은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위에 사용 방법에서는 1부터 10까지 반복해서 하고 싶은 연산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예제 : for i=1:10fprintf("%d번째 실행입니다.\n", i);end 예제결과 : 1번째 실행입니다.2번째 실행입니다.3번째 실행입니다.4번째 실행입니다.5번째 실행입니다.6번째 실행입니다.7번째 실행입니다.8번째 실행입니다.9번째 실행입니다.10번째 실행입니다. 추가 예제 : for 10:1:-1 fprintf("%d번째 실행입니다.\n", i);end 추가 예제 결과 : 10번째 실행입니다.9번째 실행입니다.8번째 실행입니다.7번째 실행입니다.6번째 실행입니다.5번째 실행입니다.4번째 ..

Matlab과 엑셀 연동 방법 [내부링크]

1. 엑셀을 실행한 뒤 파일 텝에서 옵션 클릭 2. 옵션 창이 뜨면 왼쪽 메뉴 중에 추가 기능을 클릭 한 뒤 하단부에 이동 클릭! 3. 추가 기능 창이 열리고 오른쪽 찾아보기 클릭한 뒤 메트렙이 깔려있는 경로/toolbox/exlink 로 이동대체적으로 경로는 C:\Program Files\MATLAB\R2012a\toolbox\exlink 자신의 엑셀 버전이 2007 보다 낮으면 excllink.xla 선택한 후 확인자신의 엑셀 버전이 2007 이거나 이상이면 excllink2007.xlam 선택한 후 확인 매트랩(matlab)과 연동하는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8. 포타의 경쟁세력 모델 정의 [내부링크]

1. 전통적인 경쟁자모든 기업들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의 도입으로 보다 효율적인 생산 방법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자체 브랜드 개발 및 전환 비용의 고객 부과를 통해 고객을 유의하는 다른 경쟁자들과 시장을 공유한다. 2. 새로운 시장 진입자새로운 기업들은 새로운 장비, 젊은 종업원, 적극적인 동기가 장점인 반면 경험 부족, 낮은 브랜드 인지도가 단점 3. 대체 제품과 서비스어떤 특정 제품의 가격이 너무 높아지면 고객들은 다른 대체자들을 사용, 대체 제품이 많아지면 가격 통제가 어렵고 이익 마진이 줄어든다. 4. 고객고객들이 경쟁제품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거나, 기업들이 제품 차별화가 어렵고 인터넷 등을 통해 모든 가격을 알 수 있는 투명 시장에서 가격만으로 경쟁하게 된다면 고객들의 영향력이 커진다. 5. ..

7. 조직의 특성(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치, 문화, 환경) 정의 [내부링크]

1. 비즈니스 프로세스 : 루틴들의 집합루틴(표준운영절차) - 모든 예상 가능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된 명확한 규칙, 절차 , 그리고 방식 2. 정치조직에 있는 사람들은 자원, 보상, 처벌의 분배 방법에 다양한 관점을 가진다. 3. 문화정치적 마찰을 억제하고 공통의 이해를 촉진하는 강력한 결합력이자 절차에 대한 합의이며 공통의 실행 방식이다. 4. 환경외부 변화를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전사적 시스템, 공급관리 시스템, 고객관리 시스템, 지식관리 시스템 정의 및 장점 [내부링크]

1. 전사적 시스템제조 및 생산, 재무 및 회계, 판매 및 마케팅, 그리고 인적자원관리 등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하나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으로 통합 2. 공급 사슬 관리시스템공급업체와의 관계 관리를 자원, 조직 경계를 넘나드는 정보의 흐름을 자동화하는 기업간 시스템의 한 유형 3. 고객 관계 관리시스템수익과 고객 만족, 그리고 고객 유지를 최적화 할 수 있도록 고객과 관련된 판매 ,마케팅, 서비스 부문의 모든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 4. 지식 관리시스템지식의 획득, 창출, 저장 배포, 적용, 통합을 위한 프로세스들을 지원

5.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의 [내부링크]

1.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업무가 조직, 조정, 집중되는 방식2.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요구되는 활동, 단계들의 집합3. 조직이 업무, 정보, 그리고 지식을 관리하는 독특한 방식과 경영층이 어무를 조정하기 위해 선택하는 방식을 의미4. 특정 기능 영역(HR)에 관련되거나 여러 기능 영역(주문 처리)에 걸쳐 있음.

4. 보완적 자산 정의 및 예(사회, 조직, 경영) [내부링크]

1. 조직적 자산효율과 효과를 중시하는 협조적 조직 문화 2. 경영적 자산기술 투자와 변화에 대한 최고 경영층의 강력한 지원 3. 사회적 자산해당 기업이 아니라 사회, 정부, 다른 기업에 의한 투자가 이뤄짐

3. 정보 시스템의 경영, 조직, 기술적인 영역 [내부링크]

1. 경영경영 업무는 조직이 직면한 많은 상황들을 이해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며,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2. 조직권력과 책임의 계층구조* 고위 관리층* 중간 관리층* 운영 관리층 3. 정보 기술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데이터 관리 기술네트워킹 및 통신기술

2. 정보 시스템의 정의 [내부링크]

1. 특정 목적을 위해 정보를 수립, 처리, 저장, 분해하는 요소들의 집합2. 조직에서 의사결정, 조정 및 통제 뿐만 아니라 경영자, 근로자의 문제를 분석하고 제품개발에 도움을 준다.

1. 정보 시스템이 기업에 중요한 여섯 가지 이유 [내부링크]

1. 운영 수월성고도의 수익성을 얻기 위하여 효율성의 개선 2. 신제품,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새로운 기술로 가능하게 됨 3. 고객 및 공급자 친밀성고객 응대는 수입과 수익의 증가로 연결됨공급자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은 비용을 낮춤 4. 의사결정환경의 개선더 정확한 데이터는 더 좋은 결정을 도출함 5. 경쟁 우위더 우수한 성능을 달성더 우수한 제품을 값싸게 공급실시간으로 고객과 공급자에 반응 6. 생존비즈니스의 필수 요소로서의 정보 시스템정보 시스템의 투자 "필요성"은 산업 전체의 변화에 의해 발생정보 기록을 요구하는 정부의 법규 및 규제

df 명령어 사용법 [내부링크]

1. 기능디스크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2. 사용법df [옵션] 4. 옵션-h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량의 단위로 출력 (1m을 1,048,576단위로 계산)-H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량의 단위로 출력 (1m을 1,000,000단위로 계산)-k : 결과를 kb단위로 출력 (기본값)-i : i노드의 사용정보를 출력

du 명령어 사용법 [내부링크]

1. 의미du는 disk usage를 의미한다. 2. 기능각 디렉토리의 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3. 사용법du [옵션] 파일이름 4. 옵션-a : 디렉토리가 아닌 모든 파일에 대한 정보를 출력-k : 결과를 kb단위로 출력 (기본값)-m : 결과를 mb 단위로 출력-h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량의 단위로 출력-l : 하드 링크의 용량을 모두 계산-s : 사용량의 총 합계 출력-S : 하위 디렉토리를 합치지 않고 각각에 대하여 출력

청년으로 [내부링크]

내가 만약 청년으로 다시 태어난다면 이렇게 살고 싶어라 우선 책을 많이 읽어 지식의 허술한 곳을 남기지 않고운동을 하되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하여 튼튼하고 멋진 몸을 가꾸리라 그리고 나의 한가지 특기를 살려 연마하되 기초를 튼튼히 하고결코 교만하지 않으리라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겨 남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하고 늘 친밀한 정분을나누며 소탈하게 살아가야지 연애를 하게 되면 그의 성장을 돕되 나를 만났으므로 세상이 괜찮았다는말은 나오게 해야지 그리고 사람들의 아픔을 알며 나와 세상이 나아짐을 기뻐하고꽃 한송이 돌 하나에도 배우고 감사하며 편견에 빠지지 않도록 늘 자신을 살피리라 술은 즐기지 않되 친구와 밤늦도록 토론할 정도는 되어야겠고음악이 약하니 노래를 많이 들으며 악기 하나쯤은 다룰 줄 아는게 좋겠지 ..

[C언어] 계산기 프로그램 [내부링크]

올해 1학기에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었었는데요.그때 실행했던 소스를 공유차 올립니다. 서버 소스 #include #include #define MSG_SIZE 1024 #define OpndSize 4#pragma comment(lib,"ws2_32.lib") void PrintErrorMsg( char *msg) { printf(" - %s \n", msg); exit(0); } int Calculate( int opndCnt, int opnds[], char op ); int main(void) { WSADATA wsa; int ret, opndCnt, result, clntAdrSize;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r, clntAdr; char msg[ MS..

Xcode 4.6 에서 찍는 좌표 보는방법! [내부링크]

-(void)touchesBegan:(NSSet *)touches withEvent:(UIEvent *)event{ firstTouch=[touch locationInView:self.view]; NSLog(@"%f,%f",firstTouch.x,firstTouch.y);} 마우스 왼쪽 클릭한 픽셀의 좌표를 보는 방법

선택과 집중 [내부링크]

나는 욕심이 많다. 그래서 몸이 두개였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자주 하고 두개인 것처럼 행동하고 싶어서 여기저기 활동하고이곳에서 열심히 무언가를 하다가 쉬지않고 다른곳으로 이동해서 그곳에서도 열심히 활동하는 등 바쁘게 살려고 하는편이다. 허나 오늘 느낀 점은 둘 중에 혹은 여러가지 택할 수 있는 때에 한가지를 선택하고 선택한 것에 집중하여야 한다는 것이다.두가지 또는 더 여러가지 일들을 동시에 하고자 하거나 하나라도 놓치기 싫어한다면 사람의 몸이 두개가 아닌 이상 문제가생길수 밖에 없고 그것은 나중에 선택의 폭을 더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결론으로 오늘 내가 든 생각은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빠르게 생각하고 선택하여 그것에 집중하자는 것이다.

아이언맨3 후기 [내부링크]

고등학교 친구 정기와 아이언맨3 를 봤습니당. 주말에 야간 아르바이트를 하고 학교에서 프로그래밍 실습하는 것이 있어서 밤새고 학교를 갔다가 바로 간 신촌 메가박스 ㅋㅋ 아이언맨 3 가 재밌다는 얘기가 많아서 꼭 보고 싶었던 차에 친구가 같이 보러 가자해서 보고 왔는데요. 재밌었던 것 같습니당. 주연인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는 연기를 정말 잘했고 사실은 아이언맨1, 2 어벤져스를 보고 영화를 보고 싶었지만 그때가 되면 영화가 내릴것 같아서 먼저 보고 전작들을 볼려고 하는데 역시 유명한 영화들은 보면 후회는 안하는것 같더라고요. 화려한 헐리우드의 그래픽과 엄청난 스케일에 또 한번 놀랐고 저번에 베트맨 리턴즈를 볼때만큼의 충격은 아니였지만 그래도 재미있게 보고 나온 것 같습니다. (밤을 샌 제가 졸지 않고 볼 ..

헤밍웨이 - 노인과 바다 독후감 [내부링크]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라는 책을 읽었다. '노인과 바다' 라는 제목을 많이 들어봐서 중간고사도 끝나고 여유가 생겨서 학교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어보았는데, 편의점 야간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중간까지 읽었는데 정신분열이 일어나는 줄 알았다. 밤을 새야하는 졸린 상태인데 노인의 혼잣말로 소설의 대부분이 이루어져 있었기 때문이였다. 반 정도 읽고 포기하고 다음날 다시 읽어보았다. 처음부터 읽는데 그래도 처음 읽는것이 아니라서 전날보다 수월하게 읽혔고 읽으면서 생각이 든 것은 노인, 바다 이 두 가지 단어만을 이용해서 한 소설을 쓸 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신선하고 놀라웠다. 어부 노인이 바다를 나가서 있는 여러가지 일들 그것들을 배경묘사라든가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의 해 설이 아닌 노인의 혼잣말로만 책의 대부분이 이..

If I Die Tomorrow [내부링크]

내일 죽을수도 있다는 것을 안다는 것은 중요하다. 어떤 심오한 철학적 문제나 과학적 발명.. 그런것들을 아는게 내일 당장 죽는데 필요할까?물론 그런것에 평생을 걸고 도전하며 사시는 분들이 계시다. 허나 나는 생각한다. 오늘 많은것을 배우고 느꼈다면 그걸로 충분한것이라고.. 오늘을 마지막날이라 생각하고 내 모든것을 다해 열심히 살고 지친 몸을 뉘이는 침대 그리고 그 위를 덮는 이불 더 이상 무엇이 필요할까?

이청용 프리미어리그로 승천하라! [내부링크]

이청용 선수가 1년간의 부상을 복귀한 뒤 소속팀인 볼튼은 바로 강등을 당해서 지금은 영국의 2부리그 격인 챔피언쉽에서 경기를 뛰고 있는데요. 축구기사 듀어든씨도 이청용 , 김보경은 그런 레벨에서 뛸 선수가 아니다. 라는 기사를 지속적으로 쓰고 계시고 아무리 영국이라지만 2부리그는 2부리그이므로 어느 정도 제한된 인기와 제한된 경기들이 가능할수 밖에 없는데.. 그 와중에 스토크시티와 QPR 등 프리미어리그 팀들이 이청용에 관심을 갖는 다는 기사가 나오고 스토크시티는 800만 파운드(약 140억) 가량을 볼튼에 제의했다는 기사까지 나왔는데 이번 겨울에 꼭 이청용은 이적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청용 선수 파이팅!!!

난도샘 김난도 교수님의 아이러브人 강의 리뷰 [내부링크]

김난도 교수님의 책 리뷰를 작성하고 프리미어리그 스완지 대 토트넘 축구를 보고 잘려고 하는데 동생이 튼 TV채널에서 김난도 교수님이 나오셨다. 당황하고 기대되는 마음으로 시청했는데 어떤 분인지 궁금했었는데 말도 참 재미있게 잘하시고 단지 몇개의 프리젠테이션으로 그에 맞는 여러가지 상황 그리고 교훈들을 설명해주시는데 재미있고 집중해서 잘 본거 같다. 강연같은것도 찾아서 보고 김난도교수님이 쓰신 다른 책들도 찾아 볼려고 했었는데 우연찮게 TV에 딱 나와주셔서 그것도 책을 읽은거와 마찬가지로 동생 현정이가 틀어준 TV에서 나와서 동생한테도 너무 고마웠고 또 고마웠다. 대략 내용은 책의 내용과 유사했다. 너무 힘들어하지 말고 급하게 생각하지말고 꿋꿋이 자신의 역활을 자신이 바라는 공부를 해나가다보면 그 위대해 ..

스티브잡스 1984 광고를 보고.. [내부링크]

스티브잡스의 자서전을 방학을 맞이해서 읽고 있는데 1984년 맥킨토시 광고에 대한 내용이 나와서 광고를 보고 본 김에 스티브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을 제대로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서 검색해서 아이폰 발표를 했던 동영상을 보았다. 1984년 맥킨토시 광고는 1983년 말에 18회 슈퍼볼 중계가 끝난 뒤 광고시간에 나온 광고인데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을 연상시키는 빅 블루(IBM)에 대응하는 작은 컴퓨터회사 애플이라는 컨셉인데 광고내용은 여러 사람이 무언가에 조정되는 듯 일정한 속도로 일정한 강당같은 곳으로 이동하여서 스크린을 응시하는데 스크린에서는 사람의 얼굴이 떠있고 무언가 주문을 외우는듯 같은 말을 반복하고 있는데 어떤 여성이 경비원의 추적을 피해 뛰어들어와 스크린으로 해머를 던지는데 스크린에 해머가 부딫치는..

아프니까 청춘이다 리뷰 [내부링크]

아프니까 청춘이다 라는 책을 읽었다.. 군대에서 있을때 한번 읽었었는데 동생이 보고 싶다고 해서 빌렸던 참에 한번 더 읽어보았다. 군대에 있을때 이 글을 보고 전역하면 대학생활 열심히 해야지.. 여러가지 생각을 했었는데 전역한지 어느새 10달.. 그새 많이 헤이해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1학기때는 시험공부도 열심히하고 학교도 열심히 다녔는데 2학기때는 정말 공부를 안한거 같아서 후 회가 되지만 이제 열심히 해야지.. 생각했고 조금 성급하게 생각했고 불안해했던 마음을 위로해주시는 난도샘 김난도 교수님의 말씀이 가슴에 정말 많이 위안이 되고 조금 더 여유있고 조금 더 생각하면서 앞으로 더 노력하자.. 라는 생각이 들었다. 겨울에 계절학기도 열심히 수강하고 뭐든지 한시간씩 일년만 하면은 어느정도 수준까지 할수 ..

올바른 칫솔질 방법 [내부링크]

올바른 칫솔질 방법 미소를 짓고 싶어도 치아 상태가 좋지 않다면 곤혹스러울 거예요. 그래서 구강 관리가 중요하답니다. 보통 식후에 칫솔질을 꼭 하시는 것으로 구강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요. 그렇지만 아무리 잘 지켜도 올바르지 못한 칫솔질을 하시게 되면 아무런 소용이 없겠죠? 오늘은 올바른 칫솔질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올바른 칫솔질의 중요성 치아는 제대로 닦지 않으면, 아무리 자주 닦아도 플라그와 치태가 남아서 충치와 풍치로 연결 될 수 있답니다. 치아는 한번 충치가 생기고 나면 다시 처음과 같이 되돌릴 수가 없어요. 그래서 예방이 무척이나 중요하답니다. 대부분의 구강 질환은 통증을 느끼게 될 정도이면 이미 많이 진전된 상황이기 때문에 평소에 칫솔질을 올바르게 하시고 정기 검진을 받으시는 게 중요해요. 구강..

사랑합니다. [내부링크]

부모님 사랑합니다. 동생아 사랑해 친구들아 사랑해 내가 아는 모든 사람을 사랑합니다. 나를 아는 모든 사람을 사랑합니다. 나는 세상을 사랑합니다. 내가 살아있다는 것을 사랑합니다... 2008/08/07 길준호

최상, 최악 그리고 보통날 [내부링크]

우리에게 햇볕쬐는 뜨거운 날은 최악일지도 모른다.그러나 썬탠하는 어떤 이에게는 최상일것이다. 우리에게 비가 쏟아지는 날은 최악일지도 모른다.그러나 말라가는 식물들을 보는 농부들에게는 최상일것이다. 우리에게 그냥 보통인 오늘 하루가또한 어떤 이에게는 최상이거나 최악일지도 모른다. 최상과 최악은 상대적인 것이다.내가 최상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어떤 이에게는 최악일수도 있고내가 최악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어떤 이에게는 최상일지도 모른다. 나는 생각한다. 오늘 하루도 최상이라고 생각하자고..만약 최악인 오늘이 어느 즐거운 일들을 끌어들일지 모르지 않는가 2008/08/07 길준호

65걸 [내부링크]

유고걸

Segment Fault 오류 [내부링크]

Segment Fault 오류는 포인터에서 나타나는 문제이며 포인터에 문자열을 저장할 때 발생한다. 그러므로 이런 오류가 뜬다면 포인터를 사용하는 부분을 유심히 살펴보길 권한다. 문자열이 쓰이는 방법 1. 배열의 초기값 2. 이름이 없는 정적인 배열에 저장되고 이 배열의 첫 요소를 가리키는 포인터 ex. 1. char a[] 2. ? 끝.

undefined reference to `__gxx_personality_v0' 오류 해결방법 [내부링크]

리눅스 서버에서 gcc로 cpp파일을 컴파일 하였을 때 undefined reference to `__gxx_personality_v0' 오류가 나타났다. 1. -lstdc++ 옵션을 붙여서 컴파일 2. gcc가 아니라 g++로 컴파일 ex. 1. gcc -lstdc++ filename.cpp 2. g++ filename.cpp 끝.